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9-05)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2004-09-0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프로그래밍일반

1. C 언어의 자료형이 아닌 것은?

  1. long
  2. integer
  3. float
  4. doubl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integer"입니다. 왜냐하면 C 언어에서는 "integer"이라는 자료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int"라는 자료형을 사용합니다. "long", "float", "double"은 모두 C 언어에서 사용되는 자료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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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절대 로더에서 기능별 수행 주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기억장소 할당 - 프로그래머
  2. 연결 - 프로그래머
  3. 재배치 - 어셈블러
  4. 적재 - 프로그래머
(정답률: 알수없음)
  • 적재는 어셈블러가 수행하는 작업이며, 프로그래머는 기억장소 할당과 연결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적재 - 프로그래머"가 옳지 않은 기능별 수행 주체의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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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어문 중에서 CASE문과 성격이 가장 가까운 것은?

  1. FOR문
  2. IF문
  3. REPEAT문
  4. WHILE문
(정답률: 알수없음)
  • IF문과 CASE문은 조건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하는 제어문이다. 하지만 CASE문은 여러 개의 조건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고, 각 조건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반해 IF문은 단일 조건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 주요한 특징이다. 따라서 IF문이 CASE문과 성격이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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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내에서 정의하고 이름을 줄 수 있는 자료 객체는?

  1. 변수
  2. 정수
  3. 실수
  4. 유리수
(정답률: 알수없음)
  • 변수는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내에서 값을 저장하고 참조할 수 있는 이름을 부여할 수 있는 자료 객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자료형을 나타내는 용어이거나, 구체적인 값이나 개념을 나타내는 용어이므로 변수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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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예약어 사용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프로그램 읽기가 용이함.
  2. 번역 과정의 속도가 느림.
  3. 오류 회복이 가능함.
  4. 프로그램의 신뢰성이 향상됨.
(정답률: 알수없음)
  • 번역 과정의 속도가 느림은 예약어 사용의 특징이 아니라 번역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예약어 사용의 특징은 프로그램 읽기가 용이하고, 오류 회복이 가능하며, 프로그램의 신뢰성이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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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식에 관한 구문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INFIX 표기법은 이항 연산에 적당한 표현법이다.
  2. INFIX 표기법은 연산기호를 먼저 쓰는 표현법이다.
  3. PREFIX 표기법은 피연산자를 먼저 쓰는 표현법이다.
  4. POSTFIX 표기법은 연산기호를 먼저 쓰는 표현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INFIX 표기법은 이항 연산자를 중간에 두고 피연산자를 양쪽에 놓는 표기법으로, 일반적인 수식 표기법이다. 이항 연산자를 중간에 두는 것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이항 연산에 적합하다. 따라서 "INFIX 표기법은 이항 연산에 적당한 표현법이다."가 올바른 구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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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C 언어에서 사용하는 기억클래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uto
  2. static
  3. register
  4. scope
(정답률: 알수없음)
  • "scope"는 C 언어에서 사용하는 기억 클래스가 아니라 변수의 유효 범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auto", "static", "register"는 변수의 기억 클래스를 나타내는 키워드입니다. "auto"는 지역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되며, "static"은 정적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되며, "register"는 레지스터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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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구문 분석하여 문장의 구조를 트리로 표현한 것으로 루트, 중간, 단말 노드로 구성되는 트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파스트리
  2. 구문트리
  3. 중간트리
  4. 구조트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파스트리"이다. 파스트리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구문 분석을 통해 생성된 문장 구조를 나타내는 트리 구조를 말한다. 이 구조는 루트 노드에서 시작하여 중간 노드와 단말 노드로 이어지는 계층 구조를 가지며, 각 노드는 문장의 구성 요소를 나타낸다. 따라서 파스트리는 구문 분석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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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터프리터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융통성을 강조한 처리
  2. 명령 단위별로 번역 즉시 실행
  3. 정적 자료 구조
  4. 컴파일러 기법에 비하여 기억 장소가 적게 필요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프리터 기법은 융통성을 강조하며, 명령 단위별로 번역 즉시 실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컴파일러 기법에 비해 기억 장소가 적게 필요합니다. 하지만 정적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것은 인터프리터 기법과는 거리가 먼 특징입니다. 인터프리터 기법은 실행 시간에 동적으로 메모리를 할당하고 해제하는 동적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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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터럽트의 종류 중 프로그래머에 의해 발생하는 인터럽트로서 보통 입출력의 수행, 기억장치의 할당 및 오퍼레이터와의 대화 등의 작업 수행시 발생하는 것은?

  1. 입·출력 인터럽트
  2. 외부 인터럽트
  3. 기계 검사 인터럽트
  4. SVC 인터럽트
(정답률: 알수없음)
  • SVC 인터럽트는 시스템 콜을 호출하여 운영체제에게 특정 작업을 요청하는 인터럽트이기 때문에, 입출력의 수행, 기억장치의 할당 및 오퍼레이터와의 대화 등의 작업 수행시 발생하는 것이다. 다른 인터럽트들은 하드웨어나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므로 이와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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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C 언어에서 정수형 변수 a 에 256 이 저장되어 있다. 이를 7자리로 잡아 왼쪽으로 붙여 출력하려고 할 때, 적절한 printf() 내의 % 변환문자 사용은?

  1. %7f
  2. %7d
  3. %-7d
  4. %-7i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7d"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7d : 7자리를 확보하고 오른쪽 정렬하여 출력합니다. 따라서 256을 출력하면 " 256" 이 됩니다.
    - %-7d : 7자리를 확보하고 왼쪽 정렬하여 출력합니다. 따라서 256을 출력하면 "256 " 이 됩니다.
    - %7f : 7자리를 확보하고 소수점 이하 6자리까지 출력합니다. 따라서 256을 출력하면 " 256.000000" 이 됩니다.
    - %-7i : %d와 동일하지만, %i는 부호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56을 출력하면 "%-7i"와 "%-7d" 모두 "256 " 이 됩니다.

    따라서, 7자리로 잡아 왼쪽으로 붙여 출력하려면 "%-7d"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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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에서 배치 전략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first-fit
  2. best-fit
  3. worst-fit
  4. last-fit
(정답률: 알수없음)
  • "last-fit"은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에서 배치 전략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last-fit"은 가용한 공간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발견된 공간에 프로세스를 할당하는 방식으로, 다른 세 가지 전략과는 다르게 가용한 공간을 순차적으로 탐색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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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객체의 외부적인 활동을 연산이라는 전제하에서 구현한 것은?

  1. 속성
  2. 메시지
  3. 메소드
  4. 추상화
(정답률: 알수없음)
  • 객체의 외부적인 활동을 연산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해당 연산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을 객체 내부에 정의해야 합니다. 이때 해당 코드 블록을 호출하기 위해서는 객체에게 메시지를 보내야 합니다. 이 메시지는 객체 내부의 메소드와 연결되어 해당 메소드가 실행되어 연산이 수행됩니다. 따라서 객체의 외부적인 활동을 연산으로 구현한 것은 메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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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해석 언어에 해당하는 것은?

  1. LISP
  2. COBOL
  3. PASCAL
  4. FORTRAN
(정답률: 알수없음)
  • 해석 언어에 해당하는 것은 "LISP"입니다. LISP는 List Processing Language의 약자로, 데이터를 리스트 형태로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따라서 LISP는 데이터를 해석하고 처리하는 데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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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Top-down Parser에 해당하는 것은?

  1. Shift/Reduce Parser
  2. LR Parser
  3. Recursive descent Parser
  4. Precedence Parser
(정답률: 알수없음)
  • Top-down Parser는 문장의 시작부터 파싱 트리를 구성해가며 분석하는 방법이다. Recursive descent Parser는 Top-down Parser 중 하나로, 재귀적으로 함수를 호출하면서 문장을 분석한다. 따라서 Recursive descent Parser가 Top-down Parser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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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응답시간(turnaround time) 증가
  2. 신뢰성(reliability) 향상
  3. 처리능력(throughput) 향상
  4. 사용의 용이성(availability) 향상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체제의 목적 중에서 "응답시간(turnaround time) 증가"는 다른 목적들과 달리 사용자의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목적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응답시간이 증가하면 사용자는 시스템의 반응이 느리다고 느끼게 되어 사용성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응답시간을 최소화하고 처리능력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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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닌 것은?

  1. 순차(sequence) 구조
  2. 조건(condition) 구조
  3. 일괄(batch) 구조
  4. 반복(repetition) 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일괄(batch) 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닙니다. 이는 여러 개의 명령어를 한 번에 처리하는 구조로,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일괄 처리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유용하며, 일괄 처리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괄 구조는 순차, 조건, 반복 구조와는 다른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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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단항연산자(u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1. AND
  2. OR
  3. Complement
  4. XOR
(정답률: 알수없음)
  • 단항연산자는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를 말합니다. "Complement"는 비트 단위로 NOT 연산을 수행하는 단항연산자입니다. 따라서, "Complement"가 단항연산자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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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지향의 요소는?

  1. 추상화
  2. 객체
  3. 메시지
  4. 클래스
(정답률: 알수없음)
  •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지향의 요소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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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1. COBOL
  2. FORTRAN
  3. C
  4. BASIC
(정답률: 알수없음)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C 언어와 같은 저수준 언어로 구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C 언어는 메모리 관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룰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높은 성능과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C 언어는 운영체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을 구현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C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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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인터럽트 수행 후에 처리되는 것은?

  1. 전원을 다시 동작시킨다.
  2. 모니터 화면에 인터럽트 종류를 디스플레이 한다.
  3. 메모리의 내용을 지워서 다른 프로그램이 적재될 수 있도록 한다.
  4. 인터럽트 처리시 보존시켰던 PC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CPU는 현재 수행 중이던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난 후에는 이전 상태로 복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CPU는 인터럽트 처리시 보존시켰던 PC(Program Counter)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럽트 처리시 보존시켰던 PC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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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컴퓨터 내부에서 2진수로 음수를 표시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부호와 절대값
  2. 부호와 코드
  3. 1의 보수
  4. 2의 보수
(정답률: 알수없음)
  • 부호와 코드는 음수를 2진수로 표현하는 방법이 아니라, 부호와 코드를 이용하여 음수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부호와 절대값, 1의 보수, 2의 보수는 모두 2진수로 음수를 표시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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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터럽트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인 것은?

  1. 입·출력 장치의 동작에 CPU의 기능이 요청 될 때
  2.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일부를 변경 하고자 할 때
  3. 컴퓨터 조작자가 처리의 순서를 바꾸고자 할 때
  4. 정전 통보 시간의 5분전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는 CPU가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입·출력 장치의 동작에 CPU의 기능이 요청 될 때 인터럽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출력 장치는 CPU와 직접적으로 통신하지 않기 때문에, 입·출력 장치가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받을 때 CPU에게 처리를 요청하고, CPU는 이를 처리하기 위해 인터럽트를 발생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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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오퍼랜드(operand) 자체를 데이터로 기억하는 방법은?

  1. 상대 번지 지정
  2. 인덱스 번지 지정
  3. 이미디어트(immediate) 번지 지정
  4. 변형 페이지 제로(zero) 번지 지정
(정답률: 알수없음)
  • 오퍼랜드 자체를 데이터로 기억하는 방법은 이미디어트(immediate) 번지 지정이다. 이는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데이터 값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명령어 자체에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어서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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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비수치 데이터에서 마스크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는 연산은?

  1. OR
  2. AND
  3. NOR
  4. XOR
(정답률: 알수없음)
  • AND 연산은 두 개의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논리 연산이다. 따라서 비수치 데이터에서 마스크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는 연산으로는 AND 연산이 적합하다. 마스크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수로, 1은 유효한 부분을 나타내고 0은 불필요한 부분을 나타낸다. AND 연산을 이용하면 마스크의 1과 데이터의 해당 비트를 비교하여, 마스크의 1에 해당하는 비트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0으로 만들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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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비수치적 연산(논리 연산)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MOVE
  2. Shift
  3. Rotate
  4. ADD
(정답률: 알수없음)
  • ADD는 숫자를 더하는 수치적 연산에 속하므로 비수치적 연산 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MOVE, Shift, Rotate는 비수치적 연산 방식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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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7bit ASCII 코드로 숫자 31을 나타내면?

  1. 0110011 0110001
  2. 1000011 1000001
  3. 1110011 1110001
  4. 0000011 0000001
(정답률: 알수없음)
  • 7bit ASCII 코드에서 숫자 31은 "00011111"로 나타낸다. 이진수로 변환하면 "011111"이 되는데, 이를 7bit로 맞추기 위해 앞에 0을 추가하여 "011000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110011 011000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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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Von Neumann형 컴퓨터가 갖는 기본적인 인스트럭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자동인덱싱 인스트럭션
  2. 전달 인스트럭션
  3. 입·출력 인스트럭션
  4. 제어 인스트럭션
(정답률: 알수없음)
  • Von Neumann형 컴퓨터는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인스트럭션은 이러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명령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동인덱싱 인스트럭션"은 Von Neumann형 컴퓨터가 갖는 기본적인 인스트럭션의 종류가 아닙니다.

    "자동인덱싱 인스트럭션"은 메모리 주소를 자동으로 증가시켜 다음 데이터를 처리하는 명령어로, Von Neumann형 컴퓨터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동인덱싱 인스트럭션"은 Von Neumann형 컴퓨터가 갖는 기본적인 인스트럭션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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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마이크로 사이클의 진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Fetch→ Execute→ Indirect→ Interrupt
  2. Fetch→ Interrupt→ Indirect→ Execute
  3. Fetch→ Execute→ Interrupt→ Indirect
  4. Fetch→ Indirect→ Execute→ Interrupt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 사이클의 진행 순서는 Fetch(명령어를 가져옴) → Indirect(간접 주소 지정) → Execute(명령어 실행) → Interrupt(인터럽트 처리)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 순서는 명령어를 가져오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터럽트 처리를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Fetch→ Indirect→ Execute→ Interrupt"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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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컴퓨터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128MB이면 address bus는 몇 비트 필요한가?

  1. 24Bit
  2. 25Bit
  3. 26Bit
  4. 27Bit
(정답률: 알수없음)
  • 128MB는 2의 20승 바이트이며, 이를 비트로 변환하면 2의 20승 x 8 = 2의 23승 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주소 버스는 적어도 23비트가 필요하지만, 27비트가 필요한 이유는 주소 버스의 비트 수는 2의 거듭제곱 형태로 증가하기 때문이다. 2의 23승은 8,388,608이며, 2의 27승은 134,217,728이므로, 27비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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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PC의 인터럽트(interrupt) 가운데 프린터에 용지가 부족할 때 발생되는 인터럽트는?

  1. PC 하드웨어 인터럽트
  2. 인텔 하드웨어 인터럽트
  3. PC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4. 응용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린터에 용지가 부족할 때 발생되는 인터럽트는 PC 하드웨어 인터럽트이다. 이는 프린터가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PC 하드웨어 인터럽트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관련된 인터럽트로, 주변장치와의 통신, 입출력 작업 등을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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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이 나타내는 연산은?

  1. 덧셈
  2. 뺄셈
  3. 곱셈
  4. 나눗셈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알고리즘은 두 수를 곱하는 연산을 나타냅니다. 첫 번째 수를 두 번째 수만큼 더하는 것을 반복하면 두 수를 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연산은 "곱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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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명령어의 정상적인 실행 순서에 변화를 주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인터럽트
  2. Branching
  3. Shift
  4. Macro instruction
(정답률: 알수없음)
  • Branching은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변경하여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도록 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명령어의 정상적인 실행 순서에 변화를 주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인터럽트는 외부에서 발생한 이벤트로 인해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중단하고 다른 처리를 수행하는 것이며, Shift는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명령어이다. Macro instruction은 여러 개의 명령어를 하나의 명령어로 묶어서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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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코더(Decoder)는 주로 어떤 게이트의 집합으로 구성되는가?

  1. NOT
  2. XOR
  3. OR
  4. AND
(정답률: 알수없음)
  • 디코더는 입력 비트 중 하나만 1인 경우에 대응하는 출력 비트를 1로 만들어주는 게이트의 집합으로 구성된다. 이때, 입력 비트의 조합에 따라 출력 비트가 결정되므로 AND 게이트가 사용된다. 예를 들어, 2:4 디코더에서 입력 비트가 01일 때, 출력 비트 중 첫 번째 비트는 1이 되고, 이는 AND 게이트를 통해 구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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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중앙연산처리 장치의 구성 부분이 아닌 것은?

  1. 제어장치
  2. 주기억장치
  3. 보조기억장치
  4. 산술논리 연산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앙연산처리 장치는 제어장치, 주기억장치, 산술논리 연산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조기억장치는 중앙연산처리 장치의 일부가 아니며, 데이터를 장기간 보존하고 필요할 때 불러와 사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조기억장치가 중앙연산처리 장치의 구성 부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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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Virtual Memory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많은 데이터를 주기억 장치에서 한번에 가져오는 것을 말함.
  2. 사용자가 보조 메모리의 총 용량에 해당하는 기억 장소를 컴퓨터가 갖고 있는 것처럼 가상하고, 프로그램을 짤 수 있는 것을 말함.
  3. 데이터를 미리 주기억 장치에 넣는 것을 말함.
  4. 자주 참조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모은 메모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사용자가 보조 메모리의 총 용량에 해당하는 기억 장소를 컴퓨터가 갖고 있는 것처럼 가상하고, 프로그램을 짤 수 있는 것을 말함." 이다. Virtual Memory는 주기억장치(RAM)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며, 보조기억장치(HDD, SSD 등)를 활용하여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보조기억장치의 총 용량을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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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0진수 456을 BCD 코드로 변환 한 것은?

  1. 0101 1101 0110
  2. 0100 0101 0110
  3. 1101 1011 0111
  4. 0100 0110 0101
(정답률: 알수없음)
  • BCD 코드는 Binary Coded Decimal의 약자로,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변환하여 각 자리수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456을 각 자리수로 나누면 4, 5, 6이 됩니다. 이를 각각 4비트 이진수로 변환하면 0100, 0101, 0110이 됩니다. 따라서 BCD 코드로 변환한 결과는 "0100 0101 0110"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456을 잘못 변환한 경우이거나 다른 숫자를 변환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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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1. PC ← PC+1
  2. IR ← MBR
  3. MAR ← PC
  4. MBR ← PC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명령어의 주소를 가져오는 것이므로, MAR ← PC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프로그램 카운터(PC)의 값을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AR)에 저장하여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져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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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3의 1의 보수 표현과 값이 같은 것은?

  1. 1의 2의 보수
  2. 2의 2의 보수
  3. 4의 2의 보수
  4. 8의 2의 보수
(정답률: 알수없음)
  • 3의 1의 보수 표현은 0011이다. 4의 2의 보수 표현은 0100이다. 이 둘은 값이 같다. 이는 4의 2의 보수가 양수 4를 나타내는 이진수이기 때문이다. 4의 2의 보수는 2의 보수를 취하면 양수 4가 되고, 3의 1의 보수는 2의 보수를 취하면 양수 4가 된다. 따라서 4의 2의 보수가 3의 1의 보수와 값이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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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인터럽트(interrupt) 중에서 최우선권을 갖는 것은?

  1. power fail interrupt
  2. input output interrupt
  3. parity error interrupt
  4. arithmetic overflow interrupt
(정답률: 알수없음)
  • "power fail interrupt"가 최우선권을 갖는 이유는 시스템 전원이 갑자기 차단되는 상황에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 인터럽트는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종료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인터럽트보다 더 중요하며, 시스템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가장 먼저 처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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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인터럽트(interrupt)의 발생 요인이 아닌 것은?

  1. 정전(power fail)
  2. 기계착오(machine check)
  3. 패리티 에러(parity error)
  4. 서브루틴 호출(subroutine call)
(정답률: 알수없음)
  • 서브루틴 호출은 인터럽트와는 관련이 없는 프로그램 내부의 제어 흐름이다. 따라서 인터럽트의 발생 요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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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료(data)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가 아닌 것은?

  1. baud
  2. byte
  3. word
  4. nibble
(정답률: 알수없음)
  • baud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데이터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가 아니다. byte, word, nibble은 모두 데이터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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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어드레스 선이 16bit이면 몇 개의 번지를 가질 수 있나?

  1. 64K byte
  2. 32K byte
  3. 16K byte
  4. 8K byte
(정답률: 알수없음)
  • 16bit는 2의 16승, 즉 65536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주소는 1byte씩 저장할 수 있으므로, 총 저장 가능한 용량은 65536바이트가 됩니다. 이를 KB 단위로 환산하면 64KB가 되므로, 정답은 "64K byt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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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4096 × 1bit의 반도체 RAM 칩을 이용하여 16 Kbyte의 기억장치를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칩의 수는 몇 개인가?

  1. 16
  2. 32
  3. 64
  4. 128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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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subroutine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주어진 작업을 수행하는 독립된 명령어의 연속이다.
  2. program의 정상 수행 도중에 주 program의 여러곳에 서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3. 외부 장치에서 subroutine으로의 jump를 명령할 수 없다.
  4. subroutine으로 부터의 귀환명령이 없어도 subprogram이 수행되면 자동적으로 돌아온다.
(정답률: 알수없음)
  • subroutine으로 부터의 귀환명령이 없어도 subprogram이 수행되면 자동적으로 돌아오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subroutine은 호출된 후에 작업을 수행하고, 작업이 끝나면 호출한 위치로 돌아와야 합니다. 따라서 subroutine으로 부터의 귀환명령이 없으면 호출한 위치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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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보조기억 장치가 아닌 것은?

  1. ROM
  2. 자기드럼
  3. 자기디스크
  4. CCD(charge coupled device)
(정답률: 알수없음)
  • 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는 있지만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보조기억 장치가 아닙니다. 반면 자기드럼, 자기디스크, CCD는 모두 보조기억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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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어드레스 버스(Address Bus)로 부터 받은 주소 내용에 의해 해당 메모리 chip을 선택 하는데 이 때 해당번지를 찾는 해독기로 쓰이는 소자는?

  1. Flip-Flop
  2. Multiplexer
  3. Decoder
  4. Encoder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메모리 chip을 선택하기 위해 주소 내용을 해석하여 각각의 메모리 chip을 선택하는 역할을 하는 소자가 디코더(Decoder)이다. 디코더는 입력된 주소를 해석하여 특정 출력선을 활성화시켜 해당 메모리 chip을 선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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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인터럽트(interrupt)를 발생하는 장치들을 직렬로 연결하는 하드웨어적인 우선 순위제어 방식은?

  1. 폴링(polling)
  2. 데이지 체인(daisy chain)
  3. 인터페이스(interface)
  4. 직렬전송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지 체인은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장치들을 직렬로 연결하여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각 장치가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면 그 신호가 다음 장치로 전달되어 우선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간단하고 저렴한 구성이 가능하며, 우선 순위를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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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중앙처리장치(CPU)에서 micro-operation의 실행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1. switch
  2. register
  3. accumulator
  4. control signal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앙처리장치에서 micro-operation의 실행 순서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micro-operation이 실행될 때마다 해당 동작을 제어하는 control signal이 필요합니다. 이 control signal은 CPU 내부에서 각각의 micro-operation이 실행될 때마다 발생하며, 이를 통해 micro-operation의 실행 순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control signa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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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제어 프로그램의 개발시 중요 요소가 아닌 것은?

  1. 고급 언어를 사용해야만 한다.
  2. 빠른 처리 속도를 가져야 한다.
  3. 기억 장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4. 하드웨어와 직접 관련되어야 하며, 미세한 처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고급 언어를 사용해야만 한다." 이다.

    제어 프로그램의 개발시 중요한 요소는 빠른 처리 속도, 효율적인 기억 장소 사용, 하드웨어와 직접 관련된 미세한 처리 능력 등이 있다. 그러나 고급 언어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 제어 프로그램은 대개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저수준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따라서 고급 언어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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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목적과 관계가 적은 것은?

  1. DMA(direct memory access)
  2. PLA(programmable logic array)
  3. cache memory
  4. CAM(content-addressable memory)
(정답률: 알수없음)
  • PLA(programmable logic array)은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목적과 관계가 적습니다. 이는 주로 논리 회로를 구현하는 데 사용되며, 특정한 논리 함수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반면, DMA(direct memory access), cache memory, CAM(content-addressable memory)은 모두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DMA는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간의 데이터 전송을 빠르게 처리하여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고, cache memory는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하여 접근 속도를 높이며, CAM은 주소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검색하는 데 사용되어 처리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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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로더(Loader)
  2.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3.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
  4. 매크로 프로세서(Macro Processor)
(정답률: 알수없음)
  •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따라서 로더, 운영체제, 매크로 프로세서는 모두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한다. 그러나 워드프로세서는 문서 작성 및 편집을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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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컴퓨터나 주변장치 사이에 데이터 전송을 수행할 때 입·출력의 준비나 완료를 나타내는 신호가 필요한 비동기식 입·출력 시스템에 널리 쓰이는 방식은?

  1. interrupt
  2. handshaking
  3. paging
  4. polling
(정답률: 알수없음)
  • "handshaking"은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거나 완료할 때 신호를 주고받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비동기식 입·출력 시스템에서 데이터 전송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컴퓨터가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입·출력 장치에게 "준비됐니?"라는 신호를 보내고, 장치가 "준비됐어!"라는 신호를 보내면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상호작용하는 과정이 마치 두 사람이 악수를 하듯이 보이기 때문에 "handshaking"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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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산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병렬 연산 방식은 연산 속도가 빠르다.
  2. 직렬 연산 방식은 하드웨어(hardware)가 복잡하다.
  3. 병렬 연산 방식은 하드웨어(hardware)가 간단하다.
  4. 직렬 연산 방식은 연산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연산 방식은 여러 개의 연산을 동시에 처리하기 때문에 연산 속도가 빠르다. 직렬 연산 방식은 한 번에 하나의 연산만 처리하기 때문에 연산 속도가 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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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반도체 기억소자로서 리플레시(reflesh)를 필요로 하는 기억장치는?

  1. EPROM
  2. Dynamic RAM
  3. Static RAM
  4. FiFO
(정답률: 알수없음)
  • Dynamic RAM은 충전된 전하가 시간이 지나면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리플레시(refresh)를 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Dynamic RAM은 리플레시를 필요로 하는 기억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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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프로그램을 번역하지 않고 전자계산기의 동작을 직접제어 할 수 있는 언어는?

  1. 기계어
  2. 어셈블리어
  3. BASIC
  4. FORTRAN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어는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언어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번역하지 않고 전자계산기의 동작을 직접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어가 정답입니다. 어셈블리어는 기계어를 보다 쉽게 작성하기 위한 언어이며, BASIC과 FORTRAN은 고급 언어로 프로그램을 번역해야만 전자계산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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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특별한 조건이나 신호가 컴퓨터에 의해 인터럽트 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벡터 인터럽트
  2. Polling 방식
  3. 인터럽트 마스크
  4. Daisy-Chain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 마스크는 특정 인터럽트를 비활성화하여 컴퓨터가 그 인터럽트에 의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인터럽트를 제어하는 기술 중에서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으로, 인터럽트를 완전히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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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입·출력장치(I/O)와 메모리 사이의 데이터 전송에 있어서 가장 빠른 방법은?

  1. 프로그램 I/O(Programmed I/O)
  2. 인터럽트 I/O(Interrupt I/O)
  3. DMA(Direct Memory Access)
  4. Serial I/O
(정답률: 알수없음)
  • DMA는 입·출력장치와 메모리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CPU의 개입 없이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른 방법이다. CPU는 DMA 컨트롤러에게 전송을 위임하고, DMA 컨트롤러는 입·출력장치와 메모리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직접 수행한다. 이로 인해 CPU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입·출력장치와 메모리 사이의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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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은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입·출력 인터페이 스이다. 병렬 입·출력용 인터페이스가 아닌 것은?

  1. PPI
  2. SIO
  3. Z-80 PIO
  4. PIA
(정답률: 알수없음)
  • SIO는 직렬 입·출력용 인터페이스이고, 나머지는 병렬 입·출력용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SIO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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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여러개의 입·출력장치 중에서 어느 장치로부터 인터럽트가 발생되었는지 CPU가 주변장치를 찾아내는 방식은?

  1. 폴링
  2. 데이지 체인
  3. 벡터
  4. 우선 순위
(정답률: 알수없음)
  • 폴링은 CPU가 주변장치들을 순차적으로 계속해서 확인하며, 인터럽트가 발생한 장치를 찾아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구현이 쉬우며, 우선 순위나 벡터 등의 복잡한 처리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주변장치들이 많아질수록 폴링 방식은 처리 시간이 길어지고 CPU의 부하가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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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반감산기에서 차를 얻기 위하여 사용되는 게이트는?

  1. NOR
  2. OR
  3. AND
  4. 배타적 OR
(정답률: 알수없음)
  • 반감산기에서는 A와 B의 입력값을 받아서 차(C)와 차용(Borrow)을 출력해야 합니다. 이때, 차용은 A와 B 중 어느 하나가 1일 때 1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와 B를 비교하여 차용을 결정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게이트가 "배타적 OR" 입니다. 배타적 OR은 A와 B 중 하나만 1일 때 1이 되는 논리 연산자이므로, A와 B 중 어느 하나가 1일 때 차용이 1이 되도록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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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두 개의 안정 상태를 가지고 있는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를 말하는 것은?

  1. 인코더
  2. 디코더
  3. 플립플롭
  4. 멀티플렉서
(정답률: 알수없음)
  •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두 개의 안정 상태를 가지고 있어서, 입력 신호가 없는 경우에도 계속해서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디지털 회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플립플롭" 입니다. 플립플롭은 두 개의 안정 상태를 가지고 있어서, 입력 신호에 따라서 상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플립플롭은 디지털 회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전송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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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4입력 변수의 Decoder는 몇 개의 출력을 하는가?

  1. (2×4)개
  2. (42-1)개
  3. 4개
  4. 24
(정답률: 알수없음)
  • 4입력 변수의 Decoder는 2진수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출력해야 하므로, 각 입력 변수마다 2개의 출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4입력 변수의 Decoder는 총 2의 4승, 즉 16개의 출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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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은 카르노맵의 표이다. 논리식을 간략화 한 것은?

  1. A
  2. B
  3. A+B
  4. A⦁B
(정답률: 알수없음)
  • 카르노맵에서 인접한 셀들은 한 비트만 다르므로, 인접한 셀들끼리는 논리식에서 한 변수가 상쇄되므로 간략화할 수 있다. 따라서, 카르노맵에서 인접한 셀들을 그룹화하면 다음과 같다.

    - A+B: (0,0), (0,1), (1,0), (2,0), (2,1)
    - A: (0,2), (1,2)
    - A⦁B: (3,0), (3,1)

    따라서, 간략화된 논리식은 A+B + A + A⦁B 이다. 이 중에서 B가 포함된 A+B와 A⦁B를 합치면 A+B가 되므로, 최종적으로 간략화된 논리식은 A+B이다. 따라서, 정답은 "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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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아래 논리회로의 동작 상태는? (단, A, B=입력, y=출력)

  1. NOT 게이트
  2. EX-OR 게이트
  3. NOR 게이트
  4. NAND 게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AND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되고, NOT 게이트를 거치면 0이 된다. 이어지는 EX-OR 게이트에서는 A와 B가 같으면 출력이 0이 되고, 다르면 출력이 1이 된다. 마지막으로 NOR 게이트에서는 EX-OR 게이트의 출력이 1이므로, NOT 게이트를 거치면 최종 출력은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NOR 게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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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5 비트 Johnson 계수기는 몇 개의 모듈을 갖는가?

  1. 5
  2. 10
  3. 20
  4. 25
(정답률: 알수없음)
  • 5 비트 Johnson 계수기는 10 개의 모듈을 갖는다. 이는 Johnson 계수기가 입력 비트 수의 2배만큼 모듈을 갖는다는 규칙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5 비트 Johnson 계수기는 10 개의 모듈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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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마스터 슬레이브 플립 플롭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회로인가?

  1. 딜레이(Delay)현상
  2. 부정상태 제거
  3. 토글(Toggle)상태
  4. 레이스(Race)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마스터 슬레이브 플립 플롭은 레이스(Race)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회로이다. 레이스(Race) 현상은 여러 신호가 동시에 발생하여 회로의 출력이 불안정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스터 슬레이브 플립 플롭은 마스터 신호와 슬레이브 신호를 구분하여 처리함으로써 레이스(Race)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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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J-K 플립플롭에서 Jn=Kn=1일 때 Qn+1의 출력 상태는?

  1. 반전
  2. 변화가 없다.
  3. 1
  4. 0
(정답률: 알수없음)
  • J-K 플립플롭에서 Jn=Kn=1일 때, 이는 토글 모드(toggle mode)로 작동하게 됩니다. 이는 이전의 출력 상태와 반전된 상태를 번갈아가며 출력하게 됩니다. 따라서 Qn+1의 출력 상태는 "반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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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D 플립플롭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이는 D 플립플롭의 진리표(truth table)를 나타내는 것으로, D 입력이 1일 때 Q 출력이 1이 되고, D 입력이 0일 때 Q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D 플립플롭이 데이터(D)를 저장하고, 저장된 데이터를 출력(Q)하는 논리 회로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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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소자 중 스위칭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CMOS
  2. RTL
  3. TTL
  4. ECL
(정답률: 알수없음)
  • ECL은 "Emitter-Coupled Logic"의 약자로, 다른 소자들보다 스위칭 속도가 빠릅니다. 이는 ECL이 다른 소자들과는 달리 전류를 이용하여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전류를 이용하므로 전하의 이동이 빠르고, 따라서 스위칭 속도가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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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불 대수에 관한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1. A+A=A
  2. A+AB=A
(정답률: 알수없음)
  • 불 대수에 관한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이다. 이는 분배 법칙을 위반하는 식으로, 일반적인 불 대수에서는 성립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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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그림과 같이 구성된 회로는 무슨 카운터인가?

  1. 동기형 카운터
  2. 비동기형 카운터
  3. 시프트 카운터(존슨 카운터)
  4. 링 카운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링 카운터이다. 링 카운터는 여러 개의 플립플롭을 연결하여 링 형태로 구성된 카운터로, 특정한 패턴을 반복하는 카운터이다. 이 회로에서는 4개의 플립플롭이 링 형태로 연결되어 있고, 입력 신호가 플립플롭을 따라 순환하면서 카운팅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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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10진수 5에 대한 3초과 코드로서 옳은 것은?

  1. 0101
  2. 1100
  3. 1000
  4. 1001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000" 입니다.

    10진수 5를 2진수로 변환하면 101입니다. 이진수에서 3번째 자리는 2^2 즉, 4를 나타내므로 3을 초과합니다. 따라서 3초과 코드는 1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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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표는 어느 플립플롭의 여기표인가?

  1. D
  2. T
  3. SR
  4. JK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T"입니다. 이유는 SR과 JK가 모두 1이고, D가 0일 때 T가 1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SR과 JK가 1이면 T도 1이 되고, D가 0이어도 T는 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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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출력에 High를 얻음으로써 10진수 x를 디코딩 할 수 있는 논리회로이다. 이 때 입력 ABCD는?

  1. 0011
  2. 0100
  3. 1011
  4. 1101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논리회로에서 출력이 High가 되기 위해서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거쳐야 한다. AND 게이트의 입력은 A와 C, B와 D이며, OR 게이트의 입력은 AND 게이트의 출력과 B와 D이다. 따라서 입력 ABCD가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출력이 High가 되는 경우는 입력이 "1011"일 때이다. 이는 A와 C가 High이고, B와 D가 Low인 경우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10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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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에서 NAND 게이트로 구성된 논리회로의 기능은 어느 게이트와 같은가?

  1. AND 게이트
  2. NOR 게이트
  3. XOR 게이트
  4. XNOR 게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NAND 게이트는 입력값이 모두 1일 때 출력값이 0이 되는 게이트이다. 이를 이용하여 NAND 게이트로 XOR 게이트를 구성할 수 있다. XOR 게이트는 입력값이 같으면 출력값이 0, 입력값이 다르면 출력값이 1이 되는 게이트이다. NAND 게이트로 구성된 XOR 게이트는 입력값이 같으면 NAND 게이트의 출력값이 1이 되고, 입력값이 다르면 NAND 게이트의 출력값이 0이 되므로 XOR 게이트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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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10진 counter를 구성하려고 한다. 몇 단으로 하면 가장 적절한가?

  1. 2단
  2. 3단
  3. 4단
  4. 5단
(정답률: 알수없음)
  • 10진 counter는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최소한 10개의 상태를 가지는 counter가 필요하다. 이를 이진수로 표현하면 2^4 = 16개의 상태를 가지는 4단 counter가 가장 적절하다. 2단 counter는 0과 1만 표현할 수 있으므로 부적합하고, 3단 counter는 0부터 2까지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어서 10진 counter로는 부적합하다. 5단 counter는 0부터 4까지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지만, 4단 counter보다 불필요하게 많은 상태를 가지므로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4단 counter가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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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과 같은 회로의 출력 f는?

  1. XY
  2. X+Y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ND 게이트의 입력은 X와 Y이며, OR 게이트의 입력은 AND 게이트의 출력과 Z입니다.

    따라서 출력 f는 X와 Y가 모두 참일 때 (즉, AND 게이트의 출력이 참일 때) Z와 OR 연산을 하여 출력이 참이 됩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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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에러(error)를 검출하여 교정할 수 있는 코드는?

  1. Hamming Code
  2. ASCII Code
  3. Gray Code
  4. 3초과 Code
(정답률: 알수없음)
  • Hamming Code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하는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는 코드이다. 이 코드는 데이터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부호화하여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이 부호화된 데이터를 해독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다. 따라서 Hamming Code는 에러 검출 및 교정에 특화된 코드이다. ASCII Code는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는 코드이고, Gray Code는 이진수를 변환하는 코드이며, 3초과 Code는 삼진수를 변환하는 코드이다. 이들 코드는 에러 검출 및 교정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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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그림은 무엇을 변환시키는 회로인가?

  1. 그레이 코드를 2진 코드로
  2. 2진 코드를 그레이 코드로
  3. 2진 코드를 3초과 코드로
  4. 그레이 코드를 10진수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2진 코드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시키는 회로입니다.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수의 비트 값이 항상 하나만 달라지는 특징이 있어서 회로적인 구현이나 오류 검출 등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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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아날로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고, 또한 디지털 형태를 원래의 아날로그 데이터로 복구시키는 것은?

  1. DTE
  2. CODEC
  3. CCU
  4. DCE
(정답률: 알수없음)
  •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는 것을 "코덱(CODEC)"이라고 하며, 디지털 형태를 아날로그 데이터로 복구시키는 것도 마찬가지로 "코덱(CODEC)"이라고 한다. 따라서, CODEC가 정답이다. DTE는 데이터 터미널 장비, CCU는 중앙 제어 장치, DCE는 데이터 통신 장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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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정보통신의 필요성과 가장 관계가 적다고 볼 수 있는 것은?

  1. 정보의 이용율 증가로 노동력 자원화 향상
  2. 원격지의 정보처리기기 사이의 효율적 정보교환
  3. 중요한 컴퓨터 자원의 공동 활용
  4. 정보통신망의 초고속화 및 글로벌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의 이용율 증가로 노동력 자원화 향상은 정보통신의 필요성과 가장 관계가 적다. 이유는 정보의 이용율 증가로 노동력 자원화 향상은 정보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일을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므로, 정보통신 기술의 필요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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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SDLC 규범에서 한 프레임(Frame)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플래그(Flag)
  2. 번지 지정부(Address Field)
  3. 제어부(control Field)
  4. 논리 연산부(Arithmetic Logic Unit)
(정답률: 알수없음)
  • SDLC 규범에서 한 프레임(Frame)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소 중 논리 연산부(Arithmetic Logic Unit)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프레임을 전송하는 데 필요한 제어 정보와 데이터를 포함하는 번지 지정부(Address Field)와 제어부(Control Field), 그리고 프레임의 상태를 나타내는 플래그(Flag)가 필요하지만, 논리 연산은 프레임을 구성하는 데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논리 연산은 컴퓨터의 중앙 처리 장치(CPU)에서 수행되는 작업 중 하나이며, SDLC 프레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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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데이터 교환방식에 의한 망의 분류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회선 교환망
  2. 무선 교환망
  3. 패킷 교환망
  4. 메시지 교환망
(정답률: 알수없음)
  • 무선 교환망은 데이터 전송 시 무선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신호 간섭, 전파 감쇠 등의 문제로 인해 전송 속도가 느리고 안정성이 낮아 적합하지 않은 데이터 교환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무선 교환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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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인터넷서비스에 사용되는 통신프로토콜인 TCP/IP는 OSI 참조모델의 어느 계층에 각 각 속하는가?

  1. 계층2/계층1
  2. 계층3/계층2
  3. 계층4/계층3
  4. 계층5/계층4
(정답률: 알수없음)
  • TCP/IP는 OSI 참조모델에서 계층4(전송 계층)에 해당하는 TCP(전송 제어 프로토콜)와 계층3(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하는 IP(인터넷 프로토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CP는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고, IP는 데이터의 경로를 결정하고 전송합니다. 따라서 TCP/IP는 OSI 참조모델에서 계층4와 계층3에 각각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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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데이터 회선종단장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DCE
  2. DTE
  3. MODEM
  4. DSU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TE"입니다.

    DCE(Data Circuit-terminating Equipment)는 데이터 회선을 종단하는 장치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신호를 생성하고 수신하는 역할을 합니다.

    DSU(Digital Service Unit)는 디지털 회선에서 디지털 신호를 변환하고 증폭하는 장치입니다.

    MODEM(Modulator-Demodulator)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고,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반면, DTE(Data Terminal Equipment)는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처리하는 장치로, 컴퓨터나 프린터 등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데이터 회선종단장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DT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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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통신망의 형태란 통신망 내에 위치한 여러 장치들 사이의 연결 모양을 지칭하는데 다음 중에서 대표적인 통신망 형태가 아닌 것은?

  1. 스타형(Star)
  2. 링형(Ring)
  3. 사각형(Square)
  4. 버스형(Bus)
(정답률: 알수없음)
  • 사각형은 대표적인 통신망 형태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통신망은 일반적으로 중앙 집중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타형, 링형, 버스형 등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사각형은 특별한 의미가 없는 형태이기 때문에 대표적인 통신망 형태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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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CATV의 주요 구성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헤드엔드(HEAD-END)
  2. 모뎀
  3. 전송로
  4. 가입자 단말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CATV의 주요 구성 요소는 헤드엔드(HEAD-END), 전송로, 가입자 단말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모뎀은 CATV와는 별개의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장치이므로 CATV의 주요 구성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모뎀은 인터넷 등의 데이터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CATV와는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인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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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OSI참조 모델에서 각 계층의 기능이 잘못 설명된 것은?

  1. 프레젠테이션 계층 : 정보의 형식 설정과 코드 변환
  2. 네트워크 계층 : 정보 교환과 중계 기능
  3. 응용 계층 : 회화 단위의 제어
  4. 물리 계층 : 전송 매체로의 전기적 신호 전송
(정답률: 알수없음)
  • 응용 계층은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며, 데이터의 종단간 전송을 제어하는 계층입니다. 따라서 "회화 단위의 제어"는 응용 계층의 기능을 잘못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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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변조방식 중 ASK 변조란 무슨 변조 방식인가?

  1. 전송 편이 변조
  2. 주파수 편이 변조
  3. 위상 편이 변조
  4. 진폭 편이 변조
(정답률: 알수없음)
  • ASK 변조는 진폭 편이 변조 방식이다. 이는 전송하는 신호의 진폭을 변화시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진폭이 크면 1, 작으면 0으로 인식된다. 예를 들어, 라디오에서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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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전송 오류의 주 원인이 아닌 것은?

  1. 신호 감쇄
  2. 지연 왜곡
  3. 신호 잡음
  4. 변조 복조
(정답률: 알수없음)
  • 변조 복조는 전송 오류의 주 원인이 아니라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정보를 악의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변조 복조"입니다.

    - 신호 감쇄: 신호가 전송되는 도중에 신호의 세기가 약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송 거리가 멀거나 전송 매체의 특성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지연 왜곡: 신호가 전송되는 도중에 신호의 도착 시간이 지연되거나 신호의 형태가 왜곡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송 매체의 특성이나 전송 속도 등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신호 잡음: 신호가 전송되는 도중에 외부에서 발생하는 잡음이 신호에 섞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송 매체나 주변 환경의 영향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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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IBM의 SNA는 컴퓨터간 접속을 용이하게한 체계화된 네트워크 방식이다.
  2. 본격적인 데이타통신의 시초는 미국의 반자동 방공시스템(SAGE)이다.
  3. 온라인시스템의 대량보급으로 정보통신을 위한 표준화의 필요성이 줄어들었다.
  4. 데이타전송이란 컴퓨터나 데이타단말에 의해 처리할 또는 처리된 정보의 전송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온라인시스템의 대량보급으로 정보통신을 위한 표준화의 필요성이 줄어들었다."는 틀린 설명이다. 온라인시스템의 대량보급으로 인해 정보통신이 보편화되었지만, 이로 인해 다양한 기업이 각자의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용하게 되어 표준화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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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OSI 7 계층 참조모델 중 데이터 링크 계층의 주요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에러검출
  2. 출력확인
  3. 오류제어
  4. 흐름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터 링크 계층의 주요 기능은 에러검출, 오류제어, 흐름제어이다. 출력확인은 데이터 링크 계층의 주요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다. 출력확인은 응용 계층에서 수행되는 작업으로, 데이터를 전송한 후에 수신측에서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받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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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양방향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나 한 순간에는 한 쪽방향으로만(한번씩 교대로) 전송이 이루어지는 방식은?

  1. 단방향방식
  2. 반이중방식
  3. 양방향방식
  4. 전이중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반이중방식은 양쪽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지만, 한 순간에는 한 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 이중이라고 불립니다. 즉, 전송하는 쪽과 받는 쪽이 번갈아가며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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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9600[bps] 의 전송속도를 갖는 모뎀이 4개의 위상을 갖는 QPSK 로 변조될 때 변조속도는?

  1. 4800[baud]
  2. 2400[baud]
  3. 1200[baud]
  4. 600[baud]
(정답률: 알수없음)
  • QPSK는 2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하기 때문에, 9600[bps]의 모뎀으로 QPSK를 전송할 때는 4800[baud]의 변조속도가 필요하다. 이는 전송되는 비트수와 변조속도가 일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4800[baud]"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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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컴퓨터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필수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로써 컴퓨터의 전반적인 운영과 각종 컴퓨터 자원의 관리를 수행하는 것은?

  1. OS(Operating System)
  2. 마스터 화일(Master file)
  3. 유틸리티(Utility)
  4. 인터럽트(Interrupt)
(정답률: 알수없음)
  • OS(Operating System)은 컴퓨터의 전반적인 운영과 각종 컴퓨터 자원의 관리를 수행하는 필수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컴퓨터의 부팅, 파일 시스템 관리, 메모리 관리, 프로세스 관리, 입출력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컴퓨터 시스템에서 OS는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보기들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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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전송로상에 데이터가 흐르고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한 후,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으로 버스(bus)형태의 통신망구조에 적합한 방식은?

  1. Token Passing 방식
  2. CSMA/CD 방식
  3. TDMA 방식
  4. CDMA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CSMA/CD 방식은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전송로가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고, 충돌이 발생하면 일정 시간 동안 기다린 후 다시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버스형태의 통신망에서 충돌을 방지하고, 데이터 전송을 원활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하다. Token Passing 방식은 토큰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버스형태의 통신망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TDMA 방식은 시간을 나누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버스형태의 통신망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CDMA 방식은 코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버스형태의 통신망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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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정보통신기술 중 단말기술보다는 전송기술에 주로 해당된다고 보는 것은?

  1. 멀티미디어
  2. 개인화
  3. 고기능화
  4. 광대역화
(정답률: 알수없음)
  • 단말기술은 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 단말기 자체의 기술을 의미하며, 전송기술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 중 전송기술에 해당되는 것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 중에서도 대역폭이 넓은 광대역화 기술입니다. 광대역화 기술은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어 멀티미디어, 개인화, 고기능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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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LAN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광대역 전송매체의 사용으로 고속통신이 가능하다.
  2. 매우 낮은 오류율을 가지며, 방송 형태의 이용이 가능하다.
  3. LAN의 구성은 주로 공중망으로 이루어진다.
  4. 근거리 상호통신을 지원하고 워크스테이션간을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LAN의 구성은 주로 공중망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근거리 상호통신을 지원하고 워크스테이션간을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네트워크이다. LAN은 일반적으로 이더넷, 와이파이 등의 유선 또는 무선 매체를 사용하여 구성된다. 따라서 "LAN의 구성은 주로 공중망으로 이루어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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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정보통신시스템의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CCU, FEP는 통신제어장치이다.
  2. MODEM은 변·복조장치이다.
  3. DTE는 데이터 에러감시장치이다.
  4. DSU는 신호변환장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TE는 데이터 에러감시장치이다." 이다. 이유는 DTE는 데이터 종단 장치로서 데이터를 생성하고 소비하는 장치를 말하며, 데이터 에러 감시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거리가 있다. CCU와 FEP는 통신 제어 장치로서 통신 프로토콜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MODEM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하고 복조하는 장치이며, DSU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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