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9-04)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2005-09-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프로그래밍일반

1. C언어에서 문장을 끝마치기 위해 사용되는 기호는?

  1. ,
  2. .
  3. ;
  4. :
(정답률: 알수없음)
  • C언어에서 문장을 끝마치기 위해 사용되는 기호는 ";"입니다. 이는 C언어에서 문장의 끝을 나타내는 구분자로 사용되며, 문장이 끝나면 세미콜론을 붙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컴파일러가 문장의 끝을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호들은 문장의 끝을 나타내는 구분자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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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급언어를 입력으로 받아 다른 기종의 기계코드를 생성하는 번역기는 무엇인가?

  1. 컴파일러
  2. 인터프리터
  3. 프리프로세서
  4. 크로스 컴파일러
(정답률: 알수없음)
  • 크로스 컴파일러는 고급언어를 입력으로 받아 다른 기종의 기계코드를 생성하는 번역기이다. 다른 선택지인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는 같은 기종에서 실행 가능한 기계코드를 생성하거나 실행하는 반면, 크로스 컴파일러는 다른 기종에서 실행 가능한 기계코드를 생성한다. 프리프로세서는 소스코드를 전처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번역기라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크로스 컴파일러가 고급언어를 입력으로 받아 다른 기종의 기계코드를 생성하는 번역기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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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만든 트리로서, 루트, 중간, 단말 노드로 구성되는 것은?

  1. 구조트리
  2. 중간트리
  3. 파스트리
  4. 정의트리
(정답률: 알수없음)
  • 파스트리는 BNF 표현식을 트리 구조로 나타낸 것으로, 루트 노드는 표현식의 시작 심볼을 나타내고, 중간 노드는 표현식의 규칙을 나타내며, 단말 노드는 터미널 심볼을 나타낸다. 따라서 파스트리는 BNF의 정의에 따라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트리로서 적합하다. 구조트리, 중간트리, 정의트리는 BNF 표현식을 나타내는 데에는 적합하지만, BNF의 정의에 따라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트리로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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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BNF 표기법 기호 중 “택일”을 의미하는 것은?

  1. |
  2. ::=
  3. < >
  4. { }
(정답률: 알수없음)
  • "|" 기호는 BNF 표기법에서 "택일"을 의미합니다. 이는 하나의 규칙에서 여러 개의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 ::= B | C"는 A가 B 또는 C 중 하나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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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서브루틴 호출(subrutine call) 처리 작업시 복귀주소를 저장하고 조회하는 용도에 적합한 자료 구조는?

  1. 데크
  2. 스택
  3. 연결리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서브루틴 호출 처리 작업시 복귀주소를 저장하고 조회하는 용도에 적합한 자료 구조는 "스택"입니다. 이는 스택이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가장 최근에 저장된 주소가 가장 먼저 조회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브루틴이 호출될 때는 호출한 위치의 주소를 스택에 저장하고, 서브루틴이 종료될 때는 스택에서 저장된 주소를 꺼내어 복귀할 위치로 이동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서브루틴 호출 처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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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호 배제 조건
  2. 점유 및 대기 조건
  3. 환형 대기 조건
  4. 선점 조건
(정답률: 알수없음)
  • 선점 조건은 교착 상태 발생에 필요한 조건이 아니라 오히려 교착 상태를 방지하는 조건입니다. 선점 조건이란, 시스템이 자원을 할당한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요청할 때, 이미 할당된 자원을 선점하여 다른 프로세스에게 할당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하면 자원을 무한정 점유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교착 상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점 조건은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조건이 아니라 교착 상태를 방지하는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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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운영체제를 기능에 따라 분류할 때,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upervisor program
  2. data management program
  3. service program
  4. job control program
(정답률: 알수없음)
  • 제어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service program"은 다른 프로그램들이 사용할 수 있는 특정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제어 프로그램의 일부는 아니지만 시스템의 기능을 보완하고 확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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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스트림 자료 활용의 예가 많은 언어는?

  1. COBOL
  2. Ada
  3. C
  4. SNOBOL 4
(정답률: 알수없음)
  • SNOBOL 4는 문자열 처리에 특화된 언어로, 스트림 자료 활용이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예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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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시스템 타이머에서 일정한 시간이 만료된 경우나 오퍼레이터가 콘솔상의 인터럽트 키를 입력한 경우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1. 입/출력 인터럽트
  2. 외부 인터럽트
  3. SVC 인터럽트
  4.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정한 시간이 만료된 경우나 오퍼레이터가 콘솔상의 인터럽트 키를 입력한 경우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외부 인터럽트"라고 부릅니다. 이는 시스템 외부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로,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는 독립적으로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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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언어에서 비트 단위 논리 연산자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C언어에서는 비트 단위 논리 연산자로 "^", "~", "&"이 존재하지만, "?"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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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항(binary) 연산이 아닌 것은?

  1. xor
  2. or
  3. and
  4. complement
(정답률: 알수없음)
  • "complement"은 이항 연산이 아닌 단항 연산이다. 이항 연산은 두 개의 항을 대상으로 하는 연산이지만, 단항 연산은 한 개의 항을 대상으로 하는 연산이다. "xor", "or", "and"는 모두 두 개의 항을 대상으로 하는 이항 연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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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수식에서의 순서제어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표기법은?

  1. 중위(infix) 표기법
  2. 전위(prefix) 표기법
  3. 후위(posfix) 표기법
  4. 혼합(mixed-fix) 표기법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들의 중간에 위치하는 중위(infix) 표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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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바인딩 시간의 종류와 무관한 것은?

  1. 실행시간(execution time)
  2. 번역시간(translation time)
  3. 언어 정의 시간
  4. 프로그램 로드 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바인딩 시간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변수나 함수 등의 심볼(symbol)이 메모리 주소와 연결되는 시간을 말한다. 이 중 "프로그램 로드 시간"은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드되는 시간으로, 바인딩 시간과는 무관하다. 즉,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에 이미 메모리에 로드되어 있기 때문에 바인딩 시간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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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C 언어에서 사용되는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 - sequence)와 그 의미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n : new line
  2. \b : null character
  3. \t : tab
  4. \r : carriage retur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b : null character" 이다. 이유는 이스케이프 시퀀스 ""이 null character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b"는 백스페이스(backspace)를 나타내는 이스케이프 시퀀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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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1. C
  2. Cobol
  3. Fortran
  4. Pascal
(정답률: 알수없음)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저수준의 제어가 필요하며, C 언어는 이러한 저수준의 작업을 수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언어입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가 존재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 사용량이 적어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C 언어가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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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로더의 기능 중 외부 프로그램을 연결시키는 기능은?

  1. 할당
  2. 링킹
  3. 재배치
  4. 로딩
(정답률: 알수없음)
  • 로더의 링킹 기능은 외부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함수나 변수를 실제 메모리 주소와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모든 함수와 변수가 올바른 주소에 위치하게 되어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링킹이 로더의 기능 중 외부 프로그램을 연결시키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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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 언어의 제어구조(control structure)에서 문장을 실행한 다음, 조건을 검사하여 반복 실행의 여부를 결정하는 문은?

  1. for 문
  2. while 문
  3. do - while 문
  4. switch - case 문
(정답률: 알수없음)
  • do-while 문은 일단 한 번은 반드시 실행되고, 실행 후에 조건을 검사하여 반복 실행의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문장을 실행한 다음 조건을 검사하는 구조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do-while 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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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C 언어의 레지스터(register) 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함수 또는 블록 내에서 선언되고 사용되는 변수이다.
  2. 레지스터 변수는 보통 루프를 제어하는 변수를 쓸 때 사용한다.
  3. 주소의 참조 연산자로 사용할 수 있다.
  4. 레지스터 개수가 한정되어 있어서, 사용 가능한 레지스터 개수 만큼만 레지스터 변수로 할당되고 나머지는 자동(automatic) 변수로 할당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소의 참조 연산자로 사용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레지스터 변수는 CPU의 레지스터에 저장되는 변수로, 메모리 주소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주소의 참조 연산자(&)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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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 언어의 데이터형이 아닌 것은?

  1. long
  2. unsigned
  3. char
  4. integ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integer"입니다. 왜냐하면 "integer"은 C 언어에서 사용되는 데이터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C 언어에서는 "int"라는 데이터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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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절대로더에서 재배치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어셈블러
  2. 프로그래머
  3. 로더
  4. 컴파일러
(정답률: 알수없음)
  • 재배치(relocation)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드될 때 주소를 조정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 작업은 로더(loader)에서 수행됩니다. 따라서 로더가 재배치 기능을 수행합니다. 어셈블러(assembler)는 어셈블리어(assembly language)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기계어(machine code)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그래머(programmer)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컴파일러(compiler)는 고급언어(high-level language)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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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주 메모리로부터 일정한 크기의 명령어나 데이터가 읽혀지는 동작이 완료되는 순간까지의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access time
  2. cycle time
  3. work time
  4. seek time
(정답률: 알수없음)
  • 주 메모리로부터 데이터나 명령어를 읽어오는 동작은 일정한 시간이 소요되며, 이를 "access time" 이라고 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access time" 이 가장 적절한 답이다. "cycle time" 은 CPU 가 한 번의 명령어 처리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work time" 은 작업을 수행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의미한다. "seek time" 은 하드 디스크나 CD-ROM 등에서 읽기/쓰기 헤드가 움직이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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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정수 표현에서 음수를 나타내는데 부호화된 2의 보수법이 1의 보수법에 비해 장점은?

  1. 산술 연산 속도가 빠른 점과 양수 표현이 좋다.
  2. 2의 보수에서는 carry가 발생하면 무시한다.
  3. 양수 표현이 유리하다.
  4. 보수 취하기가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호화된 2의 보수법에서는 음수를 나타내는 비트를 구하기 위해 1의 보수법에서처럼 보수를 취하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양수의 2의 보수와 음수의 2의 보수를 더하면 항상 0이 되는 성질을 이용하여 음수를 나타냅니다. 이 때, 덧셈 연산에서 carry가 발생하면 무시해도 되는 이유는, carry가 발생하면 그 값은 다음 자리수에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음수의 경우, 다음 자리수에 더해지는 값은 항상 음수의 최상위 비트이므로, carry가 발생하더라도 무시해도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2의 보수법에서는 carry를 무시함으로써 산술 연산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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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상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자료의 페이지를 옮길 때 주소를 조정해 주어야 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spooling
  2. blocking
  3. mapping
  4. buffering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억장치와 가상기억장치의 주소 공간이 다르기 때문에 페이지를 옮길 때는 두 공간 간의 대응 관계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상주소와 실제 물리적인 주소를 매핑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를 "mapping" 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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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6진수 2B.58을 10진수로 변환하면?

  1. 43.3125
  2. 43.34375
  3. 33.34375
  4. 32.3125
(정답률: 알수없음)
  • 16진수 2B.58을 10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2B.58 = 2 × 16^1 + 11 × 16^0 + 5 × 16^-1 + 8 × 16^-2
    = 32 + 11 + 0.3125 + 0.00390625
    = 43.31640625

    하지만, 소수점 넷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최종 결과는 43.3437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3.343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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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에러 검출과 자동 정정이 가능한 코드는?

  1. Gray 코드
  2. ASCII 코드
  3. 8421 코드
  4. Hamming 코드
(정답률: 알수없음)
  • Hamming 코드는 에러 검출과 자동 정정이 가능한 코드이다. 이는 코드 내에 추가적인 비트를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정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른 코드들은 에러 검출은 가능하지만 자동 정정 기능이 없거나, 또는 그 반대의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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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출력 결과는?

  1. (0000)2
  2. (0101)2
  3. (1111)2
  4. (0010)2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논리 회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만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입력 A는 (0101)2 이고 입력 B는 (1010)2 이다. 이 두 입력을 AND 게이트에 연결하면, 출력은 (0000)2 이다. 이 출력을 NOT 게이트에 연결하면, 출력은 (1111)2 이다. 마지막으로, 이 출력을 AND 게이트의 다른 입력에 연결하면, 출력은 (0010)2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010)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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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스트럭션(Instruction)의 구성 중 오퍼랜드(Operand) 부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자료(Data)의 주소
  2. 자료(Data)
  3. 주소를 위한 정보(Information)
  4. 명령의 형식
(정답률: 알수없음)
  • 명령의 형식은 인스트럭션의 구성 중 오퍼랜드 부분에 포함되지 않는다. 오퍼랜드는 명령어에서 직접적으로 조작되는 데이터나 데이터가 위치한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는데, 명령의 형식은 명령어의 구조와 형식을 나타내는 정보이다. 따라서 명령의 형식은 오퍼랜드와는 별개의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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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일반적으로 컴퓨터는 3가지의 명령 형식을 가지고 있다. 다음 중 거리가 먼 것은?

  1. ALU 참조 인스트럭션
  2. 메모리 참조 인스트럭션
  3. 입ㆍ출력 인스트럭션
  4. 레지스터 참조 인스트럭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ALU 참조 인스트럭션"

    이유: ALU(산술 논리 장치) 참조 인스트럭션은 존재하지 않는다. ALU는 컴퓨터의 중앙 처리 장치(CPU)에 내장되어 있으며, 다른 인스트럭션들이 ALU를 이용하여 연산을 수행한다. 따라서 ALU 참조 인스트럭션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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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직접 주소지정 방식으로 수행할 때 연산될 data는?

  1. 5301
  2. 6501
  3. 8376
  4. 9625
(정답률: 알수없음)
  • 주소지정 방식에서는 명령어에서 직접 주소를 지정하여 해당 주소에 있는 데이터를 연산한다.

    위의 명령어에서는 1000번지에 있는 데이터와 1001번지에 있는 데이터를 더한 후, 그 결과를 1002번지에 저장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연산될 데이터는 1000번지와 1001번지에 있는 데이터인데, 각각 "5301"과 "1200"이므로 더하면 "650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650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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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32×16 RAM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4×4 RAM 칩 몇 개가 필요한가?

  1. 16개
  2. 32개
  3. 40개
  4. 64개
(정답률: 알수없음)
  • 32×16 RAM은 32개의 주소선과 16개의 데이터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4×4 RAM 칩은 4개의 주소선과 4개의 데이터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32개의 주소선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32/4 = 8개의 4×4 RAM 칩이 필요합니다. 또한 16개의 데이터선을 구성하기 위해서도 8개의 4×4 RAM 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총 8개의 4×4 RAM 칩이 필요하므로 정답은 "32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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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35를 2진화 10진수(BCD)로 나타낸 것은?

  1. (00110011)BCD
  2. (00100000)BCD
  3. (00110101)BCD
  4. (00100101)BCD
(정답률: 알수없음)
  • 35를 2진화 10진수(BCD)로 나타내면 각 자리수를 4비트로 나타내어 총 8비트가 필요하다. 35는 3과 5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각각을 4비트로 나타내면 0011과 0101이 된다. 이를 합치면 (00110101)BCD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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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 ) 안에 알맞은 것은?

  1. 제어
  2. 호출
  3. 액티브(active)
  4. 상태(state)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제어 구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제어"이다. 호출은 함수나 메소드를 실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액티브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나타내는 용어이고, 상태는 프로그램이나 객체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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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바이너리 연산인 것은?

  1. 논리 시프트
  2. 순환 시프트
  3. 보수
  4. 산술연산
(정답률: 알수없음)
  • 바이너리 연산은 0과 1로 이루어진 비트(bit)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산을 말합니다. "논리 시프트"와 "순환 시프트"는 비트를 이동시키는 연산이며, "보수"는 비트의 보수를 구하는 연산입니다. 이에 반해, "산술연산"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산술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입니다. 따라서, "산술연산"이 바이너리 연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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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패치 사이클(fetch cycle)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실제로 명령을 이행한다.
  2. 다음에 실행 할 명령의 기억장소(address)를 세트(set) 시킨다.
  3. 주기억장치의 지점 장소(address)로부터 명령을 끄집어 내어 명령 레지스터에 옮긴다.
  4. 명령의 오퍼레이션(operation)부를 명령 해독기에 세트시켜 해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다음에 실행 할 명령의 기억장소(address)를 세트(set) 시킨다." 이다.

    패치 사이클(fetch cycle)은 CPU가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오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패치 사이클에서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설정하고, 해당 주소에서 명령어를 가져와 명령어 레지스터에 저장하고, 명령어를 해독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중 "실제로 명령을 이행한다."는 명령어를 실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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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0-주소 명령 형식의 특징에 관계 없는 것은?

  1. 이 형식을 사용하는 컴퓨터는 연산을 위해 스택(stack)을 가지고 있다.
  2. 기억장치의 주소지정이 필요없다.
  3. 입력자료의 출처나 연산 결과를 기억시킬 장소가 정해져 있다.
  4. 연산 대상이 되는 2개의 주소를 표현하고, 연산 결과를 그 중 한 곳에 저장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소 명령 형식의 특징 중 연산 대상이 되는 2개의 주소를 표현하고, 연산 결과를 그 중 한 곳에 저장한다는 것은 이 형식의 명령어가 두 개의 주소를 가리키며, 해당 주소에 있는 값을 연산하여 그 결과를 하나의 주소에 저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더욱 효율적인 연산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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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원을 차단해도 기억되어 있는 내용이 소멸하지 않는 것은?

  1. SDRAM
  2. Rambus DRAM
  3. EEPROM
  4. 캐시 메모리
(정답률: 알수없음)
  • EEPROM은 Electrically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전기적으로 지워지고 다시 기록이 가능한 메모리이기 때문에 전원을 차단해도 기억되어 있는 내용이 소멸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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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어떤 컴퓨터에서 각 명령어 사이클이 4단계로 이루어 진다고 가정 했을 경우 옳지 않은 것은?

  1. 명령어를 실행한다.
  2. 명령어를 decoding 한다.
  3. 명령어를 메모리로부터 fetch 한다.
  4. 직접 주소 방식이면 메모리로부터 유효 번지를 읽어 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직접 주소 방식이면 메모리로부터 유효 번지를 읽어 온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직접 주소 방식에서는 명령어에 직접 주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메모리로부터 유효 번지를 읽어올 필요가 없다.

    직접 주소 방식은 명령어에 직접적으로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명령어를 decoding 할 때 주소를 바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메모리로부터 유효 번지를 읽어올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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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의 실행 주기(execution cycle)는 어떤 명령을 나타내는 것인가?

  1. JMP
  2. AND
  3. ISZ
  4. BSA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실행 주기는 "ISZ" 명령을 나타낸다.

    "ISZ"는 "Increment and Skip if Zero"의 약자로, 메모리 주소의 값을 1 증가시키고, 그 결과가 0이면 다음 명령어를 건너뛰고, 그렇지 않으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한다.

    그림에서는 메모리 주소 200의 값을 1 증가시키고, 그 결과가 0이 아니므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실행 주기는 "ISZ" 명령을 나타내며, 정답은 "IS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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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누산기는 연산 결과를 임시로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2. 입.출력장치는 주변장치에 해당된다.
  3. 레지스터에서 기억장치로 정보를 옮기는 것을 로드(load)라 한다.
  4. 기억장치내의 데이터를 다른 기억장치로 옮기는 것을 전송(move)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입.출력장치는 주변장치에 해당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입.출력장치는 보조장치에 해당된다.

    레지스터에서 기억장치로 정보를 옮기는 것을 로드(load)라 하는 이유는,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 위치하고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레지스터로 가져와서 연산을 수행한 후, 다시 기억장치에 저장하기 위해 로드(load)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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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EBCDIC 부호에서 숫자를 나타내는 경우, 존(Zone) 비트는?

  1. 0000
  2. 1111
  3. 0101
  4. 1110
(정답률: 알수없음)
  • EBCDIC 부호에서 존 비트는 숫자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비트 중 하나입니다. 존 비트는 해당 숫자의 부호를 나타내며, 양수인 경우 "1111"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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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DRO(Destructive Read Out) 메모리의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재충전(Refresh)이 필요한 메모리이다.
  2. 재저장(Restoration) 과정이 필요한 메모리이다.
  3. 자료를 읽는 순간 기억된 자료가 지워지는 메모리이다.
  4. 대표적인 메모리로 마그네틱 코어(Magnetic Core)를 들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료를 읽는 순간 기억된 자료가 지워지는 메모리이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이다. DRO 메모리는 자료를 읽는 순간에는 기억된 자료가 지워지지 않고, 자료를 읽고 쓰는 과정에서 자료가 파괴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재충전(Refresh)이 필요한 메모리이다."라는 설명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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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에 대해서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한다.
  2. 연산 명령의 순서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3. 연산 명령이 주어지면 해독하고 기억하는 장소이다.
  4. 연산 보호를 해독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큐뮬레이터는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레지스터의 일종입니다. 즉, 계산 결과를 저장하는 장소로 사용되며, 다음 연산에 필요한 값을 임시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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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의 메모리 중 Access Time이 매우 고속으로 CPU의 속도에 근접하는 메모리는?

  1. CACHE Memory
  2. DRAM
  3. ROM
  4. UV-EPROM
(정답률: 알수없음)
  • CACHE Memory는 CPU와 가까운 위치에 위치하며,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놓는 메모리이기 때문에 Access Time이 매우 빠르고 CPU의 속도에 근접합니다. 따라서 CACHE Memory가 Access Time이 매우 고속으로 CPU의 속도에 근접하는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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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에서 보조 기억장치인 것은?

  1. RAM
  2. ROM
  3. EPROM
  4. 자기 디스크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 디스크는 보조 기억장치이다. 이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어오는데 사용되며, 디스크에는 자기적으로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자기 테이프가 들어있다. 따라서 자기 디스크는 보조 기억장치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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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주기억 장치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주기억장치의 용량은 일반적으로 byte로 나타낸다.
  2. 주기억 장치에는 program과 data가 기억된다.
  3. 주기억 장치의 성능은 기억 용량, access time, 신뢰도 등에 의해 결정된다.
  4. sequential access memory는 주기억 장치로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은 "sequential access memory는 주기억 장치로 많이 사용된다." 이다. 이유는 sequential access memory는 주기억 장치 중 하나이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random access memory(RAM)이 주기억 장치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sequential access memory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고 쓰는 방식으로 동작하는데, 이는 데이터 접근 속도가 느리고 용량이 작아서 현재는 주로 보조기억 장치로 사용된다. 반면에 RAM은 데이터를 랜덤하게 접근할 수 있고, 빠른 속도와 큰 용량을 가지고 있어서 주기억 장치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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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알고리즘(algorithm)에 대하여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플로우차트(flowchart)이다.
  2. 해석 프로그램의 총칭을 말한다.
  3. 컴파일러(compiler) 언어의 일종이다.
  4. 어떤 문제의 해를 구하기 위한 일련의 명령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알고리즘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명령들을 말합니다. 이것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며, 플로우차트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제의 해를 구하기 위한 일련의 명령을 말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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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8 bit data bus와 16 bit address bus를 갖는 마이크로 컴퓨터의 최대 주기억 용량은?

  1. 256 byte
  2. 32 Kbyte
  3. 64 Kbyte
  4. 128 Kbyte
(정답률: 알수없음)
  • 8 bit data bus는 한 번에 8 bit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16 bit address bus는 2^16 (65536) 개의 주소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마이크로 컴퓨터는 한 번에 8 bit 데이터를 읽거나 쓸 수 있는 주소 범위가 65536 개인 메모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계산하면 8 x 2^16 = 524288 bit = 64 Kbyte가 됩니다. 따라서 최대 주기억 용량은 64 Kbyt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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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현재 수행되고 있는 연산에서 사용되는 메모리 위치 또는 I/O장치의 어드레스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레지스터는?

  1. Data register
  2. MAR
  3. Accumulator
  4. Program Counter
(정답률: 알수없음)
  • MAR은 Memory Address Register의 약자로, 현재 수행되고 있는 연산에서 사용되는 메모리 위치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따라서 MAR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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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마이크로 동작들은 어떤 사이클(cycle)을 나타내는가?

  1. fetch cycle
  2. indirect cycle
  3. execute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알수없음)
  • 위 마이크로 동작들은 "fetch cycle"을 나타낸다. 이는 CPU가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오는 사이클로, PC(Program Counter)가 가리키는 주소에서 명령어를 읽어와서 Instruction Register(IR)에 저장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후에는 "decode cycle"과 "execute cycle"이 이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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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채널 방식 중 저속인 입ㆍ출력 장치의 자료 전송에 사용되는 것은?

  1. 입ㆍ출력 선택 채널
  2. 입ㆍ출력 블록 다중 채널
  3. 버스트(Burst) 방식
  4. 바이트 다중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바이트 다중 방식은 입ㆍ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의 자료 전송 시 한 번에 하나의 바이트씩 전송하는 방식으로, 다른 방식에 비해 전송 속도가 느리지만 저속인 입ㆍ출력 장치와의 호환성이 높아 자주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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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256×8 PROM 칩을 조합하여 총 1024×8의 용량으로 하려면 몇 개의 PROM 칩이 필요하며, 이때 몇 개의 어드레스 선이 요구되는가?

  1. 2개, 어드레스 선 수 = 8
  2. 2개, 어드레스 선 수 = 10
  3. 4개, 어드레스 선 수 = 8
  4. 4개, 어드레스 선 수 = 10
(정답률: 알수없음)
  • 256×8 PROM 칩은 8개의 입력선과 8개의 출력선을 가지므로, 하나의 칩으로 256개의 주소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24개의 주소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4개의 PROM 칩이 필요합니다. 각 칩은 8개의 입력선과 8개의 출력선을 가지므로, 총 입력선 수는 4×8=32개가 됩니다. 이 중에서 10개의 어드레스 선이 필요하므로, 정답은 "4개, 어드레스 선 수 = 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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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LU의 기능을 갖는다.
  2. 입ㆍ출력장치를 포함한다.
  3. 각종 제어기기에 응용된다.
  4. 한 개의 IC칩으로 된 CPU를 가리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입ㆍ출력장치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CPU의 핵심 부분으로, ALU, 레지스터, 제어장치 등의 기능을 갖고 있으며, 한 개의 IC칩으로 된 CPU를 가리킵니다. 입ㆍ출력장치는 CPU와 외부 장치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CPU와는 별개의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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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지정된 주소의 기억장치에 기억되어 있는 데이터를 누산기에 옮겨 놓는 역할을 하는 명령어는?

  1. STA
  2. PUSH
  3. POP
  4. LDA
(정답률: 알수없음)
  • LDA는 Load Accumulator의 약자로, 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불러와 누산기에 저장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명령어는 LDA입니다. STA는 Store Accumulator로, 누산기의 데이터를 기억장치에 저장하는 명령어입니다. PUSH와 POP은 스택(Stack) 구조에서 데이터를 쌓고 빼는 명령어이며, 이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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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주소지정방식(Addressing Mode)중에서 오퍼랜드가 묵시적으로 명령의 정의에 따라 함축되어 있는 방식은?

  1. Implied Mode
  2. Register Mode
  3. Direct Address Mode
  4. Indexed Address Mode
(정답률: 알수없음)
  • Implied Mode는 오퍼랜드가 명령어 자체에 함축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주소 지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퍼랜드를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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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입ㆍ출력 과정에서 채널 제어기가 임의의 시점에서 볼 때 마치 어느 한 입ㆍ출력 장치를 전용인 것처럼 운영하는 채널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가변 채널
  2. 셀렉터 채널
  3. 고정 채널
  4. 멀티플렉서 채널
(정답률: 알수없음)
  • 셀렉터 채널은 입ㆍ출력 장치 중에서 하나의 장치만 채널을 사용할 수 있는 채널로, 채널 제어기가 임의의 시점에서 해당 장치의 채널을 선택하여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다른 입ㆍ출력 장치는 해당 채널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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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Branch나 Jump 명령이 실행되면 어느 레지스터의 값이 변하는가?

  1. MAR(Memory Address Register)
  2. MBR(Memory Buffer Register)
  3. PC(Program Counter)
  4. Accumulator
(정답률: 알수없음)
  • Branch나 Jump 명령이 실행되면 PC(Program Counter) 레지스터의 값이 변합니다. 이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기 때문입니다. Branch나 Jump 명령은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변경하므로, PC 레지스터의 값도 변경됩니다. MAR(Memory Address Register)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 MBR(Memory Buffer Register)은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 Accumulator는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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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주(main) 프로그램과 부(sub) 프로그램을 논리에 맞게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1. Decoder
  2. Encoder
  3. Accumulator
  4. Linkage editor
(정답률: 알수없음)
  • 주 프로그램과 부 프로그램을 논리에 맞게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Linkage editor입니다. Linkage editor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를 향상시키고,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Linkage editor가 주 프로그램과 부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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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CPU에 의하여 지정된 interface가 받는 command가 아닌 것은?

  1. control
  2. test
  3. data 입력
  4. interrupt
(정답률: 알수없음)
  • CPU는 control, test, data 입력을 통해 interface와 통신하며, 이들은 CPU가 지정한 명령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interrupt는 CPU가 지정한 명령어가 아니며, 외부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CPU에게 알리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interrupt는 CPU가 지정한 interface command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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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는 것은?

  1. 시스템 모니터(system monitor)
  2. 텍스트 에디터(text editor)
  3. 연계 로더(linking loader)
  4. 디버거(debugger)
(정답률: 알수없음)
  • 시스템 모니터는 운영체제에서 시스템 자원의 사용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CPU, 메모리, 디스크 등의 자원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어 프로그램에 속합니다. 반면, 텍스트 에디터는 텍스트 파일을 편집하는 프로그램, 연계 로더는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프로그램, 디버거는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들은 시스템 자원의 모니터링과 관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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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DMA 방식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 제어방식에 비하여 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2. 채널과 달리 하나의 입ㆍ출력 명령으로 다수의 블록을 전송할 수 있다.
  3. 사이클 스틸(Cycle Steal)을 발생하여 입ㆍ출력을 수행한다.
  4. 입ㆍ출력이 완료되면 DMA 제어기는 중앙처리장치에 인터럽트를 걸어 입ㆍ출력 종료를 알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채널과 달리 하나의 입ㆍ출력 명령으로 다수의 블록을 전송할 수 있다."는 DMA 방식의 설명으로 옳은 것이다. DMA는 Direct Memory Access의 약자로,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사이에 중재하는 제어기를 이용하여 중앙처리장치의 개입 없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입출력 작업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DMA 제어기는 하나의 입출력 명령으로 다수의 블록을 전송할 수 있으며, 이는 채널과는 다른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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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입력 신호에 의해 상태를 바꾸도록 지시할 때까지 현재의 2진 상태를 그대로 유지해 주는 회로는?

  1. 플립플롭
  2. 디코더
  3. 인코더
  4. 콘덴서
(정답률: 알수없음)
  •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상태를 바꾸도록 지시할 때까지 현재의 2진 상태를 그대로 유지해주는 회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디코더는 다수의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하나의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회로이고, 인코더는 하나의 입력 신호를 다수의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회로입니다. 콘덴서는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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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16bit를 1word로 하는 code에서 op-code로 6bit를 사용하면 몇 가지 instruction이 가능한가?

  1. 30
  2. 32
  3. 64
  4. 128
(정답률: 알수없음)
  • 6bit로 표현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2의 6승인 64가지이다. 따라서 op-code로 6bit를 사용하는 16bit code에서는 64가지 instruction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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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회로의 기능은?

  1. 3비트 홀수 패리티 발생기
  2. 3비트 비교기
  3. 3비트 짝수 패리티 발생기
  4. 3비트 감산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입력된 3비트 데이터에 대해 홀수 개의 1 비트가 있는지를 검사하여, 홀수 개의 1 비트가 있으면 1을 출력하고, 짝수 개의 1 비트가 있으면 0을 출력하는 홀수 패리티 발생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비트 홀수 패리티 발생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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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림의 회로를 논리식으로 표시한 것 중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데, A와 B가 모두 참일 때 C가 참이 되므로,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A와 B를 연결하면 된다. 그리고 OR 게이트의 입력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데, A와 B 중 하나 이상이 참이므로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A와 B를 연결하면 된다. 따라서, ""가 옳은 논리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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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회로는 무엇인가?

  1. 가산기
  2. 디코더
  3. 비교기
  4. 인코더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값을 받아서 크기를 비교하는 비교기입니다. 입력값 A와 B를 비교하여 A가 B보다 크면 출력값이 1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출력값이 0이 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두 수의 대소 비교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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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8진수 246을 10진수로 옳게 고친 것은?

  1. 128
  2. 160
  3. 166
  4. 182
(정답률: 알수없음)
  • 8진수 246은 2*8^2 + 4*8^1 + 6*8^0 = 128 + 32 + 6 = 166이므로, 정답은 "16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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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진리치표와 같은 flip-flop을 나타내는 것은? (단, X는 don't care)

  1. D flip-flop
  2. RS flip-flop
  3. JK flip-flop
  4. Clock RS flip-flop
(정답률: 알수없음)
  • 진리표를 보면 J와 K 입력이 모두 1일 때 이전 상태의 반대로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JK flip-flop의 특징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JK flip-flop"입니다.

    - "D flip-flop": D 입력이 현재 상태를 결정하는데, 이진수의 D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진리표에서는 D 입력이 없으므로 D flip-flop이 아닙니다.
    - "RS flip-flop": R과 S 입력이 모두 1일 때 상태가 불확정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진리표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없으므로 RS flip-flop이 아닙니다.
    - "Clock RS flip-flop": 클럭 입력이 추가된 RS flip-flop입니다. 진리표에서는 클럭 입력이 없으므로 Clock RS flip-flop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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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4)10을 그레이 코드(Gray code)로 변환하면?

  1. 0100(G)
  2. 1100(G)
  3. 0110(G)
  4. 0010(G)
(정답률: 알수없음)
  •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두 수의 이진수 표현에서 한 비트만 다르게 표현하는 코드이다. 따라서 4의 이진수인 0100과 0110은 한 비트만 다르다. 이에 따라 4의 그레이 코드는 0100과 0110 중에서 한 비트만 다르게 표현하는 01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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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모드-19(MOD-19) 계수기를 만들려면 적어도 몇 개의 플립플롭이 소요되는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알수없음)
  • MOD-19 계수기는 19진수 계수기이므로 0부터 18까지의 19개의 상태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 5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이는 2^5 = 32 > 19 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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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논리회로 법칙 중 서로 잘못 연결된 것은?

  1. 교환법칙 : A+B = B+A
  2. 결합법칙 : Aㆍ(B+C) = AㆍB+AㆍC
  3. 분배법칙 : A+(BㆍC) = (A+B)ㆍ(A+C)
  4. 드모르간의 법칙 : (AㆍB)′=A′+B′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 연결된 것은 "드모르간의 법칙 : (AㆍB)′=A′+B′"이다. 이는 AND 게이트의 출력을 NOT 게이트로 바꾸는 법칙으로, OR 게이트에는 적용할 수 없다.

    결합법칙은 A와 (B+C)를 먼저 연산한 후, 그 결과와 A를 다시 연산하는 법칙이다. 즉, A와 B를 먼저 연산하고, 그 결과와 C를 연산해도 결과는 같다는 것이다. 이는 곱셈과 덧셈에서 모두 성립한다. 예를 들어, 2x(3+4)는 (2x3)+(2x4)와 같다.

    따라서, A와 (B+C)를 먼저 연산한 후, 그 결과와 A를 다시 연산하는 것은 AxB + AxC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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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전감산기의 결과는 차(difference)를 나타내는 D와 상위 자리에서 빌려오는 것(Borrow)을 나타내는 B가 있다. D를 최소항의 합으로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D(x, y, z) = ∑(0, 2, 4, 6)
  2. D(x, y, z) = ∑(0, 2, 4, 7)
  3. D(x, y, z) = ∑(1, 2, 4, 6)
  4. D(x, y, z) = ∑(1, 2, 4, 7)
(정답률: 알수없음)
  • 전감산기에서는 뺄셈을 할 때 각 자리수에서 빼는 수보다 큰 수를 빌려와서 계산한다. 따라서 D는 각 자리수에서 뺄셈을 할 때 빌려온 수를 더한 값이다. 이때, 빌려온 수는 1, 2, 4, 8 중 하나이다.

    만약 D에 0, 3, 5, 6, 9 중 하나가 포함된다면, 이 수를 만들기 위해 빌려온 수가 1, 2, 4, 8 중 하나가 아니라 다른 수가 필요하다. 따라서 D를 최소항의 합으로 올바르게 표현하려면 0, 3, 5, 6, 9 중 하나가 포함되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D(x, y, z) = ∑(1, 2, 4, 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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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Counter의 명칭은?

  1. 비동기식 15진 업카운터
  2. 비동기식 16진 업카운터
  3. 동기식 15진 업카운터
  4. 동기식 16진 업카운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Counter는 비동기식으로 동작하며, 16진수를 사용하여 업카운트를 한다. 따라서 정답은 "비동기식 16진 업카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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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카르노도의 논리식을 간단히 하면?

(정답률: 알수없음)
  • 카르노도의 논리식은 모든 조건이 참일 때 결과가 참이다. 따라서, ""이 참이 되는 경우는 ""과 ""가 모두 참일 때이다. 이는 논리식에서 AND 연산자로 표현된다. 따라서, ""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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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기 보수(self-complement) 성질을 갖고 있는 코드는?

  1. BCD Code
  2. Gray Code
  3. Shift Counter Code
  4. 3초과 Code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 보수 성질이란, 어떤 수나 코드의 보수(complement)를 취했을 때 그 값이 원래 값과 합쳐지면 모든 자리수가 1이 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2진수에서 101의 보수는 010이고, 이 둘을 합치면 111이 됩니다. 이때 모든 자리수가 1이 되므로 101은 자기 보수 성질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보수 성질을 갖고 있는 코드는 보수를 취했을 때 합쳤을 때 모든 자리수가 1이 되는 코드입니다.

    1. BCD Code: 8421 코드로 10진수를 표현하는 코드이며, 보수를 취해도 자기 보수 성질을 갖지 않습니다.
    2. Gray Code: 인접한 수의 이진수 표현이 한 비트만 차이나는 코드이며, 보수를 취해도 자기 보수 성질을 갖지 않습니다.
    3. Shift Counter Code: 이진수로 카운트하는 코드이며, 보수를 취해도 자기 보수 성질을 갖지 않습니다.
    4. 3초과 Code: 보수를 취했을 때 합쳤을 때 모든 자리수가 1이 되는 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3초과 4진수 코드에서 3의 보수는 120이고, 이를 원래 값인 203과 합치면 323이 됩니다. 이때 모든 자리수가 1이 되므로 3초과 코드는 자기 보수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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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조합논리회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비교 회로
  2. 다수결 회로
  3. 계수 회로
  4. 패리티 체크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조합논리회로는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회로를 말한다. 이 중에서 "계수 회로"는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지 않는 회로이기 때문에 조합논리회로에 해당되지 않는다. 계수 회로는 입력값의 개수를 세는데 사용되며, 입력값이 0일 때 출력값이 0이고, 입력값이 1일 때 출력값이 1이 된다. 따라서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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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논리회로의 동작으로 옳은 것은?

  1. EX-NOR
  2. EX-OR
  3. RS 플립플롭
  4. Half-Adder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논리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XOR 게이트의 출력을 내보내는 회로이다. X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서로 다를 때 1을 출력하고, 같을 때는 0을 출력한다. 따라서 이 회로는 두 입력이 다를 때 1을 출력하고, 같을 때는 0을 출력하는 EX-OR 게이트이다. "EX-NOR"은 두 입력이 같을 때 1을 출력하는 게이트이고, "RS 플립플롭"과 "Half-Adder"는 이 회로와는 전혀 다른 종류의 논리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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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Register의 기능은?

  1. Counter로 사용
  2. Pulse를 발생
  3. Data 일시 저장
  4. 동작 속도 조절
(정답률: 알수없음)
  • Register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Data 일시 저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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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직렬 전송 register와 병렬 전송 register의 장ㆍ단점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직렬 전송 레지스터가 빠르게 동작하나 비경제적이다.
  2. 직렬 전송 레지스터가 빠르게 동작하나 회로가 복잡하다.
  3. 병렬 전송 레지스터가 느리게 동작하나 경제적이다.
  4. 병렬 전송 레지스터가 빠르게 동작하나 회로가 복잡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전송 레지스터가 빠르게 동작하는 이유는 여러 비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에 따라 회로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더 많은 비트를 처리할수록 회로가 더 복잡해지고, 따라서 설계와 구현이 어려워집니다. 반면에 직렬 전송 레지스터는 한 번에 하나의 비트만 전송하기 때문에 회로가 단순해지지만, 전송 속도가 느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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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컴퓨터에서 보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1. 가산의 결과를 체크하기 위한 법
  2. 승산에서 연산 과정을 간단히 하기 위한 법
  3. 감산에서 보수를 가산법으로 처리하기 위한 법
  4. 제산에서의 불필요한 과정을 제거시키기 위한 법
(정답률: 알수없음)
  • 감산에서 보수를 가산법으로 처리하는 이유는, 감산에서 빼는 대신 보수를 더하는 것으로 연산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제산에서의 불필요한 과정을 제거하고, 계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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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시프트 레지스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플립플롭의 연결 구조가 직렬
  2. 모든 플립플롭은 공통으로 연결된 클럭 입력을 사용
  3. 레지스터에 저장된 2진 정보를 이동시킬 수 있는 레지스터
  4. 본질적으로 클럭 펄스에 따라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상태를 변화시키는 레지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시프트 레지스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본질적으로 클럭 펄스에 따라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상태를 변화시키는 레지스터"이다. 이는 오히려 시프트 레지스터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시프트 레지스터는 여러 개의 플립플롭이 직렬로 연결된 구조를 가지며, 모든 플립플롭은 공통으로 연결된 클럭 입력을 사용한다. 또한 레지스터에 저장된 2진 정보를 이동시킬 수 있는 레지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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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다음 중 디지털 전송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신호대 잡음비가 나쁜 전송로에서도 원래의 신호 전송이 가능하며, 아날로그 전송보다 훨씬 적은 대역폭을 요구한다.
  2. 디지털 전송의 각 재생기는 잡음이 없는 새로운 펄스를 재생할 수 있어, 원래의 신호와 동일한 신호의 전달이 가능하다.
  3. 적당하게 재생기만 설치되면 장거리 전송이 용이하다.
  4. LSI, VLSI로 이어지는 기술의 진보로 더욱 발전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적당하게 재생기만 설치되면 장거리 전송이 용이하다."는 디지털 전송의 특징이 아닙니다.

    디지털 전송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잡음이 있는 전송로에서도 원래의 신호를 복원할 수 있으며, 디지털 신호는 잡음에 강합니다. 또한,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보다 적은 대역폭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디지털 전송은 장거리 전송에도 용이하며,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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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비패킷형 단말기들을 패킷교환망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패킷으로 조립하고, 수신측에서는 분해해주는 것은?

  1. PAD
  2. PMS
  3. PS
  4. NCC
(정답률: 알수없음)
  • PAD는 Packet Assembler/Disassembler의 약자로, 비패킷형 단말기들이 패킷교환망에 접속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패킷으로 조립하고, 수신측에서는 패킷을 분해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PAD가 정답이다. PMS는 Packet Mode Service의 약자로, 패킷 교환망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PS는 Packet Switching의 약자로, 패킷 교환망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NCC는 Network Control Center의 약자로,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센터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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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채널효율을 최대로 하기 위해 블록의 길이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ARQ(Automatic Repeat Request) 방식은?

  1. 적응적(Adaptive) ARQ
  2. Stop-And-Wait ARQ
  3. 선택적(selective) ARQ
  4. Go-back-N 방식 ARQ
(정답률: 알수없음)
  • 적응적 ARQ는 전송 중에 블록의 길이를 동적으로 조절하여 채널 효율을 최대화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채널 상태에 따라 블록의 길이를 조절하여 최적의 성능을 보인다. Stop-And-Wait ARQ는 전송 후에 ACK를 받을 때까지 대기하는 방식이고, 선택적 ARQ는 손상된 패킷만 재전송하는 방식이다. Go-back-N 방식 ARQ는 손상된 패킷 이후의 모든 패킷을 재전송하는 방식이다. 이들 방식은 모두 블록의 길이를 고정하고 있기 때문에 적응적 ARQ보다 채널 효율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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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동종의 네트워크(LAN)를 상호 연결하는데 사용 되는 것은?

  1. 모뎀
  2. 서버
  3. PAD
  4. 브리지
(정답률: 알수없음)
  • 브리지는 동일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LAN을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다른 장비들은 네트워크와 관련된 다른 기능을 수행하지만, 브리지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분석하여 목적지 주소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다른 네트워크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브리지는 동종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데 가장 적합한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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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전송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baud)는 초당 발생한 신호의 변화 횟수를 말한다.
  2. bps는 초당 전송된 비트수를 말한다.
  3. 2비트가 한 신호단위인 경우 1200 bps는 2400 baud가 된다.
  4. 변조속도의 단위로 보(boad)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2비트가 한 신호단위인 경우 1200 bps는 2400 baud가 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이유는 보(baud)는 초당 발생한 신호의 변화 횟수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bps는 초당 전송된 비트수를 나타내는 단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2비트가 한 신호단위인 경우에도 bps와 baud는 같은 값을 가진다. 예를 들어, 1200 bps는 1200 baud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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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광의적인 정보통신의 의미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 컴퓨터와 통신회선의 결합으로 전송기능에 통신처리 기능이 추가된 데이터 통신을 말한다.
  2.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결합에 의하여 통신처리기능은 물론이고, 정보처리기능에 정보의 변환, 저장과정이 추가된 형태의 통신이다.
  3.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체계적인 정보의 전송을 위한 통신을 말한다.
  4. 멀티미디어에 의한 복합적인 통신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의적인 정보통신은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결합으로 통신처리기능과 정보처리기능에 정보의 변환, 저장과정이 추가된 형태의 통신을 말한다. 즉, 데이터 통신뿐만 아니라 정보의 가공과 저장, 전송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한 복합적인 통신을 의미한다. 따라서,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결합에 의하여 통신처리기능은 물론이고, 정보처리기능에 정보의 변환, 저장과정이 추가된 형태의 통신이다."가 가장 잘 표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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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인터넷에서 사용되고 있는 통신 프로토콜은?

  1. IEEE 802
  2. TCP/IP
  3. SNA
  4. 10 Base T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넷에서 사용되고 있는 통신 프로토콜은 TCP/IP입니다. 이는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고, 패킷의 도착 여부를 확인하며,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TCP/IP는 인터넷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다양한 기기와 시스템에서 호환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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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ITU-T에서 제안한 데이터통신에 관련된 표준안은?

  1. D시리즈와 E시리즈
  2. P시리즈와 Q시리즈
  3. V시리즈와 X시리즈
  4. R시리즈와 U시리즈
(정답률: 알수없음)
  • ITU-T에서 제안한 데이터통신에 관련된 표준안은 V시리즈와 X시리즈입니다. 이는 V시리즈가 모뎀과 데이터통신에 대한 국제표준을 제공하고, X시리즈가 팩스와 데이터통신에 대한 국제표준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D시리즈와 E시리즈는 전화통신에 대한 국제표준, P시리즈와 Q시리즈는 전기통신에 대한 국제표준, R시리즈와 U시리즈는 무선통신에 대한 국제표준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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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ISDN 채널의 종류와 전송속도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1. B채널 : 64kbps
  2. D채널 : 48kbps
  3. H0채널 : 1536kbps
  4. H11채널 : 384kbps
(정답률: 알수없음)
  • ISDN 채널은 B채널, D채널, H0채널, H11채널로 구분됩니다. B채널은 음성통화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며, 전송속도는 64kbps입니다. D채널은 제어정보를 전송하는데 사용되며, 전송속도는 48kbps입니다. H0채널은 30개의 B채널을 묶어서 전송하는데 사용되며, 전송속도는 1536kbps입니다. H11채널은 4개의 B채널을 묶어서 전송하는데 사용되며, 전송속도는 384kbps입니다. 따라서 B채널의 전송속도는 64kb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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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뉴미디어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고속성
  2. 상호작용성
  3. 쌍방향성
  4. 획일성
(정답률: 알수없음)
  • 뉴미디어는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취향에 맞게 맞춤화되어 제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획일성"은 모든 사용자들에게 동일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으로, 뉴미디어의 특징과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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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회선교환(Circuit Switching)방식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1. 고정된 대역폭 전송방식이다.
  2. 전용선로가 없다.
  3. 패킷을 이용한 전송방식이다.
  4. 호출된 자국이 교신 중일 때 busy 신호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정된 대역폭 전송방식이란, 통신 회선을 전적으로 할당하여 통신하는 방식으로, 통신에 필요한 대역폭이 고정되어 있어 다른 통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회선교환 방식에서는 통신에 필요한 대역폭이 미리 예약되어 있어 다른 통신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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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시분할 다중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역폭의 이용도가 높아 고속 전송에 용이하다.
  2. 전송속도가 낮은 부채널의 신호를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으로 변조한다.
  3. 비동기식 데이터만을 다중화 하는데 사용한다.
  4. 부채널간의 상호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완충지역으로 보호 대역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역폭의 이용도가 높아 고속 전송에 용이하다는 것은 시분할 다중화가 여러 개의 부채널을 하나의 묶음으로 묶어서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 개의 부채널을 병렬로 전송할 수 있어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 전송에 용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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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미국의 군사용방공시스템으로 사용된 최초의 데이터 통신시스템은?

  1. ARPA
  2. CTSS
  3. SABRE
  4. SAG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AGE"입니다. SAGE는 1950년대에 미국에서 개발된 최초의 군사용방공시스템으로, 미국과 캐나다의 공군이 함께 사용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컴퓨터와 레이더를 결합하여 공중공격을 탐지하고 방어할 수 있었으며, 이를 위해 데이터 통신시스템이 개발되어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SAGE는 미국의 군사용방공시스템에서 최초로 데이터 통신시스템으로 사용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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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동기식 전송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데이터 묶음의 앞쪽에 동기문자가 온다.
  2. 타이밍 신호는 모뎀, 터미널 등에 의해 공급된다.
  3. 전송속도가 보통 200[bps]를 넘지 않는 저속의 경우에 사용된다.
  4. 동기문자는 송신측과 수신측이 동기를 이루도록하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타이밍 신호는 모뎀, 터미널 등에 의해 공급된다."

    해설: 동기식 전송방식의 특징은 데이터 묶음의 앞쪽에 동기문자가 온다는 것과 동기문자는 송신측과 수신측이 동기를 이루도록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송속도가 보통 200[bps]를 넘지 않는 저속의 경우에 사용된다는 것도 동기식 전송방식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타이밍 신호는 동기식 전송방식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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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종합정보통신망이 제공하는 베어러 서비스에 해당하는 것은?

  1. G4 FAX
  2. TV 화상회의
  3. 비디오텍스
  4. 회선교환
(정답률: 알수없음)
  • 베어러 서비스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통신 회선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회선교환은 전화나 팩스 등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통신 회선을 전용으로 할당하여 통신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회선교환은 종합정보통신망이 제공하는 베어러 서비스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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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통신 프로토콜의 기능과 그 기법을 서로 잘못 연결한 것은?

  1. 에러 제어 - ARQ
  2. 순서화 - 폴링/셀렉션
  3. 흐름 제어 - Sliding Window
  4. 동기 방식 - 비동기식/동기식 전송
(정답률: 알수없음)
  • 순서화는 데이터의 전송 순서를 보장하는 기능이며, 폴링/셀렉션은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또는 선택적으로 확인하는 기법입니다. 이 둘은 서로 다른 기능과 기법이므로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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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아날로그 컬러 TV 방송방식에 대한 국제표준규격이 아닌 것은?

  1. SECAM
  2. NTSC
  3. PAL
  4. HDTV
(정답률: 알수없음)
  • HDTV는 아날로그 컬러 TV 방송방식이 아니라 디지털 TV 방송방식이기 때문에 국제표준규격이 아닙니다. SECAM, NTSC, PAL은 모두 아날로그 컬러 TV 방송방식의 국제표준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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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LAN의 기본적인 회선망의 형태가 아닌 것은?

  1. 스타형
  2. 버스형
  3. 베이스밴드형
  4. 링형
(정답률: 알수없음)
  • LAN의 기본적인 회선망 형태는 "스타형", "버스형", "링형"이다. "베이스밴드형"은 LAN의 기본적인 회선망 형태가 아니며, 이는 전송할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주로 케이블 TV나 산업용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베이스밴드형"은 LAN의 기본적인 회선망 형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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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LAN(Local Area Network)에서 CSMA/CD방식의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1. IEEE 802.3의 표준규약이다.
  2. 버스형 근거리통신망에 일반적으로 이용된다.
  3. 트래픽양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안정된 동작을 한다.
  4. 일반적으로 지연시간을 예측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지연시간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CSMA/CD 방식은 충돌이 발생하면 일정 시간 동안 대기한 후 재전송을 시도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면 대기 시간이 길어지므로 지연시간이 예측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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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프로토콜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구문(syntax)
  2. 의미(semantics)
  3. 순서(timing)
  4. 접속(connection)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토콜의 구성 요소 중 접속(connection)은 아닙니다. 구문(syntax)은 메시지의 형식과 구조를 정의하고, 의미(semantics)는 메시지의 의미와 목적을 정의합니다. 순서(timing)는 메시지의 전송 순서와 타이밍을 정의합니다. 하지만 접속(connection)은 프로토콜이 통신을 시작하기 전에 수립해야 하는 연결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접속(connection)은 프로토콜의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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