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9-10)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2006-09-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프로그래밍일반

1.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내에서 정의하고 이름을 줄 수 있는 자료 객체는?

  1. 변수
  2. 정수
  3. 실수
  4. 유리수
(정답률: 알수없음)
  • 변수는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내에서 값을 저장하고 참조할 수 있는 이름을 부여할 수 있는 자료 객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정수, 실수, 유리수는 모두 숫자 자료형으로, 값을 저장하고 참조할 수는 있지만 이름을 부여할 수는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C 언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파일(compile) 과정 없이 실행 가능한 언어이다.
  2. 1972년 미국 벨 연구소의 데니스 리치에 의해 개발되었다.
  3. 이식성이 높은 언어이다.
  4. 고급 언어(high level language)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C 언어는 컴파일(compile) 과정을 거쳐 실행 가능한 언어이다." 이 문장이 옳지 않은 것이다. C 언어는 소스 코드를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한 후 실행 가능한 언어이다. 따라서 컴파일 과정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 능력
  2. 비용
  3. 반환 시간
  4. 신뢰도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 중에서 "비용"은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처리 능력, 반환 시간, 신뢰도는 모두 시스템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만, 비용은 시스템의 성능과는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즉, 비용은 시스템의 구축 및 유지보수 비용을 의미하며, 이는 시스템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비용은 다른 요소들과는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컴파일 기법의 언어가 아닌 것은?

  1. FORTRAN
  2. COBOL
  3. C
  4. BASIC
(정답률: 알수없음)
  • BASIC은 컴파일 기법의 언어가 아닙니다. BASIC은 인터프리터 기반의 언어로,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하여 실행합니다. 따라서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전체 코드를 한 번에 기계어로 변환하는 컴파일 기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구문 분석기가 올바른 문장에 대해 그 문장의 구조를 트리로 표현한 것으로 루트, 중간, 단말 노드로 구성되는 트리는 무엇인가?

  1. 파스 트리
  2. 라운드 트리
  3. 시프트 트리
  4. 토큰 트리
(정답률: 알수없음)
  • 파스 트리는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들을 분석하여 문장의 구조를 나타내는 트리 구조이다. 이 트리는 루트 노드에서 시작하여 중간 노드와 단말 노드로 이어지는 구조를 가지며, 각 노드는 문장의 구성 요소를 나타낸다. 따라서 파스 트리가 올바른 문장에 대해 그 문장의 구조를 트리로 표현한 것이다. 다른 선택지인 라운드 트리, 시프트 트리, 토큰 트리는 파스 트리와는 다른 구조를 가지므로 정답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 안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1. loading
  2. debugging
  3. linking
  4. hashing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그램 안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debugging"이다. 이는 프로그램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코드를 분석하고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debugging"이 정답이다. "loading"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는 과정, "linking"은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과정, "hashing"은 데이터를 해시 함수를 이용해 변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구조화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순서(sequence)구조
  2. 선택(selection)구조
  3. 반복(iteration)구조
  4. 그물(network)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그물(network) 구조는 구조화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 중 하나가 아닙니다. 구조화 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그램을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순서, 선택, 반복 구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그물(network) 구조는 여러 개의 노드(node)와 링크(link)로 이루어진 복잡한 구조를 의미하며, 프로그래밍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C 언어에서 나머지를 구하는 잉여 연산자는?

  1. %
  2. @
  3. #
  4. !
(정답률: 알수없음)
  • C 언어에서 나머지를 구하는 잉여 연산자는 "%" 입니다. 이는 나눗셈 연산에서 나머지 값을 반환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7을 3으로 나누면 몫은 2이고 나머지는 1이므로, 7 % 3은 1이 됩니다. 따라서, C 언어에서는 잉여 연산자로 "%"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C 언어에서 정수형 자료 선언시 사용하는 것은?

  1. char
  2. float
  3. double
  4. int
(정답률: 알수없음)
  • 정수형 자료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소수점 이하를 표현하지 않는 자료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int를 사용합니다. char는 문자형 자료, float와 double은 소수점 이하를 표현하는 실수형 자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C
  2. COBOL
  3. FORTRAN
  4. BASIC
(정답률: 알수없음)
  • C 언어는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고, 시스템 레벨에서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운영체제, 임베디드 시스템,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언어이기 때문에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C 언어에서 사용하는 기억클래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uto
  2. static
  3. register
  4. scope
(정답률: 알수없음)
  • "scope"는 C 언어에서 사용하는 기억 클래스가 아니라 변수의 유효 범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auto", "static", "register"는 변수의 기억 클래스를 나타내는 키워드입니다. "auto"는 지역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되며, "static"은 정적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되며, "register"는 레지스터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프로그램 언어의 실행 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1. 로더 → 링커 → 컴파일러
  2.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3. 링커 → 컴파일러 → 로더
  4.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컴파일러 → 링커 → 로더"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스 코드를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번역해야 합니다. 이후 링커가 이 기계어 코드를 하나로 합쳐 실행 파일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가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따라서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순서로 실행 과정이 진행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이 아닌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정의 저장
  3. 매크로 호출 저장
  4. 매크로 호출 인식
(정답률: 알수없음)
  •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이 아닙니다. 이는 매크로를 호출할 때 호출한 위치를 저장하는 것으로, 매크로를 정의하거나 인식하는 것과는 별개의 작업입니다.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를 실행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것으로, 매크로를 호출할 때마다 수행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이 아닌 것은?

  1. 선점
  2. 상호 배제
  3. 점유 및 대기
  4. 환형 대기
(정답률: 알수없음)
  • 선점은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 중 하나가 아닙니다. 교착 상태 발생을 위해서는 상호 배제, 점유 및 대기, 환형 대기 세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선점은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 중인 자원을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로 인해 교착 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구조적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의 수정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2. 프로그램의 구조가 간결하며 흐름의 추적이 가능하다.
  3. 실행시간의 단축을 위해 GOTO 문을 가급적 많이 사용 한다.
  4. 프로그램의 정확성이 증가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실행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GOTO 문을 가급적 많이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는 프로그램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저해하며, 디버깅이 어렵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GOTO 문은 프로그램의 구조를 복잡하게 만들어서 추적이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GOTO 문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중 스트림 자료 활용의 예가 가장 많은 언어는?

  1. SNOBOL 4
  2. COBOL
  3. PL/1
  4. C
(정답률: 알수없음)
  • SNOBOL 4 언어는 문자열 처리에 특화되어 있어서, 스트림 자료를 다루는 데 많이 활용됩니다. 이 언어는 문자열을 스트림으로 취급하고, 이를 통해 파일 입출력, 네트워크 통신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NOBOL 4 언어는 스트림 자료 활용의 예가 가장 많은 언어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C 언어의 주석문 사용 방법은?

  1. "/#" 와 "#/" 사이에 작성한다.
  2. "/*" 와 "*/" 사이에 작성한다.
  3. "/$" 와 "$/" 사이에 작성한다.
  4. "/&" 와 "&/" 사이에 작성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C 언어에서 주석문은 /*와 */ 사이에 작성한다. 이는 여러 줄에 걸쳐서 주석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는 한 줄 주석으로, 그 줄에서만 주석을 작성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BNF 심볼 중 택일을 의미하는 것은?

  1. ::=
  2. < >
  3. |
  4. #
(정답률: 알수없음)
  • "|"은 BNF 심볼 중 택일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하나의 규칙에서 여러 개의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A ::= B | C"는 A가 B 또는 C 중 하나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로더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번역
  2. 할당
  3. 연결
  4. 재배치
(정답률: 알수없음)
  • 로더의 주요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할당하고, 연결하고, 재배치하는 것입니다. 번역은 로더의 기능이 아니며,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등 다른 소프트웨어가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번역"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수식 표기법 중 연산 기호는 두 연산자 사이에 표현되고 산술연산, 논리연산, 비교연산 등에 주로 사용되며, 이항 연산자에 적합한 표기법은?

  1. 최후(last-fix)표기법
  2. 전위(prefix)표기법
  3. 중위(infix)표기법
  4. 후위(postfix)표기법
(정답률: 알수없음)
  • 중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두 피연산자 사이에 위치하여 가독성이 높고 일반적인 수식 표기법이기 때문에 이항 연산자에 적합하다. 최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뒤에 위치하여 계산 순서가 명확하지 않고, 전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앞에 위치하여 가독성이 떨어지며, 후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뒤에 위치하지만 계산 순서가 명확하여 이항 연산자에는 적합하지만 일반적인 수식 표기법이 아니기 때문에 중위 표기법이 가장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2진법의 수 (1101.11)2 을 10진법으로 표시하면?

  1. 11.75
  2. 13.55
  3. 13.75
  4. 15.3
(정답률: 알수없음)
  • 2진법의 수 (1101.11)2을 10진법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1 × 2³ + 1 × 2² + 0 × 2¹ + 1 × 2⁰ + 1 × 2⁻¹ + 1 × 2⁻²
    = 8 + 4 + 0 + 1 + 0.5 + 0.25
    = 13.75

    따라서, 정답은 "13.7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중 인터럽트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인터럽트 요청신호
  2. 인터럽트 처리기능
  3. 인터럽트 스테이트
  4. 인터럽트 취급루틴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의 기본요소는 "인터럽트 스테이트"가 아닙니다. 인터럽트의 기본요소는 "인터럽트 요청신호", "인터럽트 처리기능", "인터럽트 취급루틴"입니다.

    인터럽트 스테이트는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CPU가 현재 실행중인 작업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상태로 전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의 기본요소는 아니지만,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의 처리속도를 CPU의 속도와 같도록 하기 위해서 기억장치와 CPU 사이에 사용하는 기억장치는?

  1. ROM
  2. virtual memory
  3. DRAM
  4. cache memory
(정답률: 알수없음)
  • cache memory는 CPU와 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두어 명령어 처리 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PU의 속도와 맞추기 위한 명령어 처리속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AND 명령을 실행하는 마이크로 동작 순서로 옳은 것은?

  1. ④-③-②-①
  2. ④-②-③-①
  3. ①-④-②-③
  4. ①-④-③-②
(정답률: 알수없음)
  • AND 명령을 실행하는 마이크로 동작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MAR ← PC, PC ← PC + 1 : 현재 PC 값을 MAR에 저장하고, PC 값을 1 증가시킨다.
    ② MBR ← M[MAR], AC ← AC ∧ MBR : MAR이 가리키는 주소의 값을 MBR에 저장하고, AC와 MBR을 AND 연산한다.
    ③ IR ← M[MAR], DECODE(IR) : MAR이 가리키는 주소의 값을 IR에 저장하고, IR 값을 해독하여 다음 명령어를 결정한다.
    ④ 실행된 명령어에 따라 다음 동작을 수행한다.

    따라서, 정답은 "④-②-③-①"이다. 먼저 PC 값을 MAR에 저장하고, PC 값을 1 증가시킨 후, MAR이 가리키는 주소의 값을 MBR에 저장하고, AC와 MBR을 AND 연산한다. 그리고 IR에 현재 명령어를 저장하고, IR 값을 해독하여 다음 명령어를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실행된 명령어에 따라 다음 동작을 수행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011001)2 의 1의 보수(One's Complement)는?

  1. 011000
  2. 011010
  3. 100110
  4. 011001
(정답률: 알수없음)
  • 1의 보수란, 모든 비트를 반전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011001)2의 1의 보수는 (100110)2가 됩니다. 이유는 0은 1로, 1은 0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0011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논리식 Y=A+AB+AC를 간략화 하면?

  1. Y = A
  2. Y = B
  3. Y = A + B
  4. Y = A + C
(정답률: 알수없음)
  • 논리식 Y=A+AB+AC를 간략화하면 Y=A입니다.

    이유는 AB와 AC는 각각 A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A+AB+AC는 A로 간략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Y는 A와 같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 번지필드가 필요 없는 명령은?

  1. Skip
  2. Branch
  3. Jump
  4. Call
(정답률: 알수없음)
  • "Skip" 명령은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에 다음 줄로 건너뛰는 명령어이므로 번지필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Branch", "Jump", "Call" 명령어는 다른 위치로 이동해야 하므로 번지필드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 중 인터럽트(interrupt)의 발생 요인이 아닌 것은?

  1. 에러(error)
  2. 정전
  3. 입ㆍ출력
  4. 서브루틴 콜(subroutine call)
(정답률: 알수없음)
  • 서브루틴 콜은 인터럽트의 발생 요인이 아닙니다. 인터럽트는 프로세서가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것으로, 에러, 정전, 입ㆍ출력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브루틴 콜은 프로그램 내부에서 다른 함수나 서브루틴을 호출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외부적인 요인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op-code가 8비트이면 명령어는 몇 개 생성될 수 있는가?

  1. 27 - 1
  2. 27
  3. 28
  4. 28 - 1
(정답률: 알수없음)
  • op-code가 8비트이므로 2진수로 표현하면 8자리이고, 각 자리마다 0 또는 1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경우의 수는 2의 8승, 즉 256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의 8승"인 "28"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Gray code (011011)G 을 2진수로 변환시키면?

  1. (110010)2
  2. (010110)2
  3. (010010)2
  4. (111000)2
(정답률: 알수없음)
  • Gray code는 인접한 두 수의 비트가 항상 한 비트씩만 다른 이진수 체계이다. 따라서 011011의 첫 번째 비트는 0이고, 두 번째 비트는 1이므로 2진수로 변환시킬 때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0이 되고, 두 번째 비트는 1이 된다. 이어서 세 번째 비트는 1에서 0으로 바뀌므로 2진수로 변환시킬 때 세 번째 비트는 0이 된다. 이와 같이 나머지 비트들도 Gray code에서 2진수로 변환시킬 때 해당 비트의 값을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10010)2"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중앙연산처리 장치의 구성 부분이 아닌 것은?

  1. 제어장치
  2. 주기억장치
  3. 보조기억장치
  4. 연산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앙연산처리 장치는 제어장치, 주기억장치, 연산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조기억장치는 중앙연산처리 장치와는 별도로 존재하며, 데이터를 장기간 보관하거나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조기억장치는 중앙연산처리 장치의 구성 부분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연관(associative)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실제로는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2. 주기억장치를 확장한 것과 같은 효과를 제공한다.
  3. 데이터의 내용에 의해 접근되는 메모리 방식이다.
  4. 사용자가 프로그램 크기에 제한 받지 않고 실행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관 기억장치는 데이터의 내용에 의해 접근되는 메모리 방식입니다. 이는 주소를 통해 접근하는 직접 접근 방식과는 다르게, 데이터 내용을 기반으로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주기억장치를 확장한 것과 같은 효과를 제공하며, 사용자가 프로그램 크기에 제한 받지 않고 실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명령 코드가 명령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여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누산기
  2. 제어 장치
  3. 레지스터
  4. 번지 필드(field)
(정답률: 알수없음)
  • 명령 코드는 CPU가 수행해야 할 작업을 지시하는데,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명령 코드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제어 장치입니다. 제어 장치는 명령 코드를 해석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며, CPU의 동작을 조정하여 명령 코드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제어 장치는 CPU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명령 코드를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중 7bit ASCII 코드로 숫자 31을 나타내면?

  1. 0110011 0110001
  2. 1000011 1000001
  3. 1110011 1110001
  4. 0000011 0000001
(정답률: 알수없음)
  • 7bit ASCII 코드에서 숫자 31은 "00011111"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진수로 변환하면 "011111"이 됩니다. 이를 두 개의 7bit로 나누면 "0110011 0110001"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주변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에서 중앙처리장치의 지시를 받아 정보를 이송하는 기능을 가진 것은?

  1. 기록장치
  2. 채널
  3. 연산장치
  4. 보조기억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채널은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 또는 기억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중앙처리장치가 주변장치나 기억장치에게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주변장치나 기억장치가 중앙처리장치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때 채널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채널은 정보를 이송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컴퓨터의 성능을 표시하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프로그램
  2. 사용코드
  3. 해상도
  4. 대역폭
(정답률: 알수없음)
  • 대역폭은 컴퓨터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컴퓨터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높은 대역폭을 가진 컴퓨터는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서 높은 성능을 보입니다. 따라서 대역폭은 컴퓨터의 성능을 표시하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다음 중 프로세서의 제어 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고정 배선 방법과 마이크로프로그램 방식이 있다.
  2. 마이크로프로그램 방식은 고정 배선 방법보다 더 비싸다.
  3. 고정 배선 방법은 부품의 수를 최대화 하여 작동 속도를 높이는데 목표가 있다.
  4. 마이크로프로그램 방식에서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저장하기 위한 제어 메모리가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정 배선 방법은 부품의 수를 최대화 하여 작동 속도를 높이는데 목표가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고정 배선 방법은 제어 장치를 구성하는 논리 회로를 고정된 방식으로 배선하여 제어하는 방법으로, 부품의 수를 최대화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빠른 작동 속도와 간단한 구조를 갖는 것이 목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접근 시간(access time)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접근시간 = 탐색시간 + 대기시간 + 전송시간
  2. 접근시간 = 탐색시간 + 대기시간 + 실행시간
  3. 접근시간 = 탐색시간 + 대기시간
  4. 접근시간 = 탐색시간 + 실행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접근시간 = 탐색시간 + 대기시간 + 전송시간"

    이유:

    - 탐색시간: 디스크나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찾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물리적인 위치를 찾는 과정이다.
    - 대기시간: CPU나 디스크, 메모리 등이 바쁘게 동작하고 있어서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이다.
    - 전송시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데이터의 크기와 전송 속도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탐색시간, 대기시간, 전송시간이 모두 필요하며, 이들을 모두 더한 것이 접근시간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수치 자료의 표현에 보수(complement)표현을 사용하는 목적은?

  1. 가산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서
  2. 감산을 가산 형태로 처리하기 위해서
  3. 제산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서
  4. 승산을 가산 형태로 처리하기 위해서
(정답률: 알수없음)
  • 보수 표현은 감산을 가산 형태로 처리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이는 컴퓨터에서 뺄셈 연산을 수행할 때 유용하다. 보수 표현을 사용하면 뺄셈 연산을 가산 연산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효율적인 계산이 가능해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연산의 실행을 위해서 언제나 스택(Stack) 영역에 접근해야 하는 주소(Address) 방식은?

  1. 0-주소방식
  2. 1-주소방식
  3. 2-주소방식
  4. 3-주소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0-주소방식은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가 스택(Stack) 영역에 저장되어 있고, 해당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 스택의 맨 위에 있는 주소(Address)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언제나 스택 영역에 접근해야 하므로 0-주소방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컴퓨터의 주변(외부) 또는 내부로부터 긴급 서비스 요청에 의해 CPU가 현재 실행 중인 일을 중단하고, 그 요청에 할당한 서비스를 해주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인터럽트(interrupt)
  2. 메이저 상태(major state)
  3. PSW(program status word)
  4. 채널(channel)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는 CPU가 현재 실행 중인 일을 중단하고, 외부 또는 내부로부터의 긴급 서비스 요청에 대해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처리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인터럽트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메이저 상태는 CPU의 실행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PSW는 프로그램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채널은 입출력 장치와 CPU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하드웨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자료자신이라고 불리는 주소지정 방식으로 명령의 operand 부분에 실제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어 메모리 참조를 하지 않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은?

  1. implied addressing mode
  2. indexed addressing mode
  3. relative addressing mode
  4. immediate addressing mode
(정답률: 알수없음)
  • "immediate addressing mode"는 명령어의 operand 부분에 직접 데이터 값을 기록하여 처리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메모리 참조를 하지 않고 바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어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어떤 컴퓨터에서 MAR(Memory Address Register)이 12비트로 되어 있다면 메모리 장치가 포함할 수 있는 워드 수는 모두 몇 개인가?

  1. 1,024개
  2. 4,096개
  3. 16,384개
  4. 65,536개
(정답률: 알수없음)
  • 12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수의 개수는 2^12 = 4,096개이므로, 메모리 장치가 포함할 수 있는 워드 수도 4,096개가 된다. 각 워드는 MAR에 저장될 수 있는 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 주소는 0부터 4,095까지의 값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메모리 장치는 이러한 4,096개의 주소를 가진 워드들을 저장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 코드(code) 중 특히 마이크로 컴퓨터 및 데이터통신에서 많이 채택하고 있는 코드는?

  1. ASCII code
  2. EBCDIC code
  3. BCD code
  4. Hamming cod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SCII code"입니다.

    ASCII code는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의 약자로, 미국에서 개발된 문자 인코딩 방식입니다. 이 코드는 7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128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코드는 컴퓨터와 데이터 통신에서 많이 사용되며, 특히 인터넷에서는 ASCII code를 기반으로 한 UTF-8 인코딩 방식이 널리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8 비트의 데이터 버스와 16비트의 어드레스 버스를 갖는 마이크로컴퓨터 주기억장치의 최대 용량은?

  1. 256 KB
  2. 128 KB
  3. 64 KB
  4. 32 KB
(정답률: 알수없음)
  • 8 비트의 데이터 버스는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8 비트이므로, 주소 하나당 8 비트씩 저장할 수 있습니다. 16 비트의 어드레스 버스는 주소를 2의 16승(65536)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용량은 8 비트 x 2의 16승(65536)개 = 64 KB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데이터 전송이 CPU의 제어 없이 메모리와 입ㆍ출력 장치 간에 직접 이루어지는 고속 입ㆍ출력 제어방식은?

  1. DMA
  2. isolated I/O
  3. interrupt I/O
  4. programmed I/O
(정답률: 알수없음)
  • DMA는 Direct Memory Access의 약자로, CPU의 개입 없이 메모리와 입ㆍ출력 장치 간에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입ㆍ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CPU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에 반해 isolated I/O, interrupt I/O, programmed I/O는 모두 CPU의 개입이 필요한 방식이므로 DMA가 가장 고속의 입ㆍ출력 제어 방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스택(stack) 구조의 컴퓨터에서 ADD나 MUL 등의 명령에 사용하는 주소 방식은?

  1. three-address
  2. two-address
  3. one-address
  4. zero-address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택 구조에서는 연산에 필요한 값들이 스택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주소를 명시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zero-address 방식을 사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EPROM(erasable programmble RO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전원이 끊어져도 지워지지 않는다.
  2. 필요한 경우 내용을 변경시킬 수 있다.
  3. 주기적으로 내용을 다시 써 넣어야 한다.
  4. 재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적으로 내용을 다시 써 넣어야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PROM은 일반적으로 UV(자외선) 노출을 통해 지워지며,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만 수행된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내용을 다시 써 넣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컴퓨터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들로 운영체제, 번역프로그램,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등을 무엇이라 하는가?

  1. Application Program
  2. System Program
  3. Package Program
  4. Conversion Program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체제, 번역프로그램,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등은 모두 컴퓨터 시스템을 운영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들이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총칭하여 "System Program" 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System Program"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입ㆍ출력 장치와 주기억장치를 비교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동작 속도 : 입ㆍ출력 장치가 주기억장치에 비해 저속이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버퍼를 이용한다.
  2. 전송 정보의 단위 : 입ㆍ출력 장치는 문자 단위의 전송을 행하고 주기억장치는 워드 단위의 전송을 행한다.
  3. 착오의 발생률 : 입ㆍ출력 장치의 전송 중 발생하는 에러가 주기억장치 전송 중 발생하는 에러보다 발생률이 높다.
  4. 동작의 동기화 : 주기억장치는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반면 입ㆍ출력 장치는 동기적으로 동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작의 동기화 : 주기억장치는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반면 입ㆍ출력 장치는 동기적으로 동작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입ㆍ출력 장치와 주기억장치 모두 동기적으로 동작한다. 다만, 입ㆍ출력 장치는 주기억장치에 비해 저속이므로 버퍼를 이용하여 동기화를 조율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어셈블리어 또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셈블링 또는 컴파일링 하게 된다. 이 때 번역된 기계어 프로그램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소스 프로그램
  2. 목적 프로그램
  3. 리스트 프로그램
  4. 응용 프로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번역된 기계어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이는 소스 프로그램에서 컴파일러나 어셈블러를 통해 번역된 결과물로, 실행 가능한 형태의 프로그램이다. 목적 프로그램은 이후 링커를 통해 라이브러리와 연결되어 최종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이 생성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 중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전송이 가능한 전송 방식은?

  1. on-line
  2. simplex
  3. half-duplex
  4. control signal
(정답률: 알수없음)
  • "control signal"은 양쪽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전송 방식이다. 이는 데이터 전송과 함께 제어 신호를 전송하여 양쪽 방향으로 통신이 가능하게 만든다. 따라서 "control signal"은 양방향 전송이 가능한 유일한 옵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 중 매핑 프로세스(mapping process) 방법이 아닌 것은?

  1. cache mapping
  2. direct mapping
  3. associative mapping
  4. set-associative mapping
(정답률: 알수없음)
  • "cache mapping"은 캐시 메모리와 메인 메모리 간의 매핑 프로세스 방법이 아니라, 캐시 메모리 내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ache mapping"은 매핑 프로세스 방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중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행하는 프로그램의 작업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알기 쉽게 도식화 하여 나타내는 것은?

  1. 불 대수
  2. 순서도
  3. 매뉴얼
  4. 프로그램 언어
(정답률: 알수없음)
  • 순서도는 프로그램의 작업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논리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알기 쉽게 도식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하여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순서도이다. 불 대수는 논리적인 계산을 수행하는 수학적 도구이며, 매뉴얼은 제품 사용 설명서를 의미하며, 프로그램 언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마이크로컴퓨터와 외부장치와의 자료를 주고받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DMA(Direct Memory Access)
  2. Programmed I/O
  3. Interrupt I/O
  4.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정답률: 알수없음)
  • HDLC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고 오류 검출 및 복구를 수행합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컴퓨터와 외부장치 간의 자료를 주고받는 방법이 아니라는 것은 데이터 전송 방법에 대한 것이므로, HDLC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HDLC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1-주소 명령어를 사용하는 CPU에서 연산의 결과가 저장되는 레지스터는?

  1. Program Counter
  2. Accumulator
  3. Address Register
  4. Stack Pointer
(정답률: 알수없음)
  • 주소 명령어를 사용하는 CPU에서 연산의 결과가 저장되는 레지스터는 Accumulator이다. 이는 CPU에서 가장 중요한 레지스터 중 하나로, 연산 결과를 저장하고 다음 연산에 사용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다른 레지스터와의 연산도 가능하며, 주로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에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스택(stack)에서 처리될 내용의 번지를 지정하는 장소는?

  1. stack indicator
  2. stack pointer
  3. push
  4. pop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택 포인터는 스택에서 현재 처리되는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이기 때문에, 처리될 내용의 번지를 지정하는 장소는 스택 포인터입니다. 스택 포인터는 push와 pop 연산을 통해 계속해서 업데이트되며, 스택에서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때마다 변경됩니다. 따라서 스택 포인터는 스택에서 처리될 내용의 위치를 지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인터럽트(interrupt)를 발생하는 장치들을 직렬로 연결하는 하드웨어적인 우선 순위제어 방식은?

  1. 폴링(polling)
  2. 데이지 체인(daisy chain)
  3. 인터페이스(interface)
  4. 직렬전송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지 체인은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장치들을 직렬로 연결하여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각 장치가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면 그 신호가 다음 장치로 전달되어 우선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하나의 인터럽트 컨트롤러가 모든 장치를 관리할 수 있어서 시스템 구성이 간단해지고 비용도 절감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오퍼레이팅 시스템에서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는 것은?

  1. 언어 번역 프로그램
  2. 서비스 프로그램
  3. 사용자 프로그램
  4.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제어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은 파일 시스템을 관리하고 데이터를 저장, 검색, 수정,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은 제어 프로그램에 속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인터럽트의 기본요소로 타당하지 않는 것은?

  1. 인터럽트 상태
  2. 인터럽트 요청 신호 회로
  3. 인터럽트 처리 기능
  4. 인터럽트 취급 루틴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 상태가 인터럽트의 기본요소로 타당하지 않습니다.

    인터럽트 상태란, CPU가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준비를 마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인터럽트 요청 신호 회로는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CPU에게 신호를 보내는 회로입니다. 인터럽트 처리 기능은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CPU가 수행하는 처리를 말합니다. 인터럽트 취급 루틴은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프로그램 코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논리회로

61. Parity 코드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에러 검출 코드이다.
  2. 입ㆍ출력 장치에 쓰인다.
  3. 문자를 나타내는 코드다.
  4.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교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Parity 코드는 에러 검출 코드이다. 이 코드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코드는 데이터의 비트 수를 세어 홀수 또는 짝수로 만들어서 전송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수신 측에서는 전송된 데이터의 비트 수를 다시 세어서 홀수 또는 짝수인지 확인하고, 만약 다르다면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린다. 따라서 Parity 코드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하는 오류를 검출하는 데에 사용되는 에러 검출 코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다음은 무슨 회로인가?

  1. 반가산기
  2. 전가산기
  3. 기수패리티회로
  4. 일치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덧셈을 수행하는 반가산기입니다. 반가산기는 덧셈 결과와 자리올림(Carry) 값을 출력합니다. 이 회로에서는 XOR 게이트와 AND 게이트를 사용하여 덧셈과 자리올림을 구현합니다. XOR 게이트는 덧셈 결과를, AND 게이트는 자리올림 값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반가산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4 입력 변수의 Decoder는 몇 개의 출력을 갖는가?

  1. (2×4)개
  2. (42-1)개
  3. 4개
  4. 24
(정답률: 알수없음)
  • 4 입력 변수의 Decoder는 2의 4승(24)개의 출력을 갖는다. 이는 입력 변수의 각 비트마다 2개의 가능한 출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4개의 입력 변수가 있으면 총 2의 4승(24)개의 가능한 출력이 존재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J-K 플립플롭의 특성 방정식으로 옳게 표현한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J-K 플립플롭은 입력 J와 입력 K, 그리고 이전 상태의 출력 Q가 현재 상태의 입력으로 들어가는 플립플롭입니다. 따라서 J, K, Q의 값에 따라 출력 Q의 값이 결정됩니다.

    J-K 플립플롭의 특성 방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Q(t+1) = JQ'(t) + K'Q(t)

    여기서 Q(t)는 이전 상태의 출력 값이고, Q'(t)는 이전 상태의 출력 값의 보수입니다. J와 K는 입력 값으로, 각각 1 또는 0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만약 J와 K가 모두 0이면, 출력 Q는 이전 상태의 출력 값과 동일합니다. J가 1이고 K가 0이면, 출력 Q는 항상 1이 됩니다. K가 1이고 J가 0이면, 출력 Q는 항상 0이 됩니다. J와 K가 모두 1이면, 출력 Q는 이전 상태의 출력 값의 보수가 됩니다.

    따라서 J-K 플립플롭은 이전 상태의 출력 값과 입력 값에 따라 다음 상태의 출력 값을 결정하는 논리 회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비동기식 5진 계수 회로는 몇 개의 플립플롭을 필요로 하는가?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알수없음)
  • 비동기식 5진 계수 회로는 5진수를 계산하기 위한 회로로, 0부터 4까지의 5개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각 자리수마다 0부터 4까지의 값을 표현할 수 있는 2진수 3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3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논리식 중 옳지 않은 것은?

  1. A+0=A
  2. Aㆍ1=A
  3. AB+AB=AB
  4. A(B+C)=AC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것은 "AB+AB=AB"이다. 이는 분배법칙을 잘못 적용한 것이다.

    "A(B+C)=AB+AC"가 옳은 분배법칙이기 때문에, "A(B+C)=AC"는 옳지 않다.

    예를 들어, A=2, B=3, C=4일 때,

    왼쪽 식: 2(3+4) = 2(7) = 14

    오른쪽 식: 2(4) = 8

    따라서, "A(B+C)=AC"는 일반적으로 성립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메모리의 size가 2048× 16 일 때 MAR, MBR의 size는 어떻게 되는가? (단, MAR : Memory Address Register, MBR : Memory Buffer Register)

  1. MAR=11, MBR=16
  2. MAR=12, MBR=16
  3. MAR=11, MBR=8
  4. MAR=12, MBR=8
(정답률: 알수없음)
  • MAR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의 크기에 따라 그 크기가 결정된다. 2048은 2의 11승이므로 MAR의 크기는 11이 된다. MBR은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그 크기가 결정된다. 여기서는 16비트 데이터를 다루므로 MBR의 크기는 16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MAR=11, MBR=16"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모드-6 카운터를 구성하기 위한 플립플롭의 최소 수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드-6 카운터는 0부터 5까지 6개의 상태를 가지는 카운터이므로, 이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최소한 3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이는 2개의 플립플롭으로는 0부터 3까지 4개의 상태만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다음 중 16진수 B6을 2진수로 표시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10110110
  2. 10100110
  3. 10010110
  4. 10110010
(정답률: 알수없음)
  • 16진수 B6은 2진수로 변환하면 10110110이 된다. 이는 각 자리수를 2의 거듭제곱으로 나타내는 이진수 표기법에서 B는 11을, 6은 0110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B6을 2진수로 표시한 것은 "1011011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RS 플립플롭의 동작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S=0, R=0 입력일 때 불변 상태가 된다.
  2. S=1, R=1 입력일 때 리셋 상태가 된다.
  3. S=1, R=0 입력일 때 세트 상태가 된다.
  4. S=1, R=1 입력일 때 토글 상태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S=1, R=1 입력일 때 토글 상태가 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S와 R 입력이 모두 1인 경우, RS 플립플롭은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상태를 "메타스터블 상태"라고 부르며, 이 상태에서는 출력이 불확실하게 변할 수 있다. 따라서 RS 플립플롭에서는 S와 R 입력이 모두 1인 경우를 피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10개의 입력 선과 16개의 출력 선을 갖는 ROM이 있다. 이 ROM의 전체 Bit 수는?

  1. 10×16
  2. 210×16
  3. 10×216
  4. 210×216
(정답률: 알수없음)
  •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읽기 전용 메모리를 의미한다. 이 ROM은 10개의 입력 선과 16개의 출력 선을 갖는다고 했으므로, 입력 선의 각각의 경우에 대해 16개의 출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는 2진수로 표현하면 24 = 16가지의 선택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10개의 입력 선에 대해 각각 16가지의 선택지가 있으므로, 전체 Bit 수는 10×4 = 40이 된다. 그리고 210은 1024를 의미하므로, 전체 Bit 수는 1024×16 = 16,384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10×16"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10진수의 45를 16진수로 변환한 것은?

  1. 2A
  2. 2B
  3. 2C
  4. 2D
(정답률: 알수없음)
  • 10진수 45를 16진수로 변환하면 2D가 됩니다. 이는 16진수에서 10부터 15까지는 A부터 F로 표현되기 때문입니다. 45를 16진수로 변환하면 2*16^1 + 13*16^0으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13은 10진수에서 13번째 숫자인 5를 16진수로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D"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다음과 같은 카르노프 맵을 가장 간단한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정답률: 알수없음)
  • 카르노프 맵에서 인접한 셀은 한 비트만 다르므로, 1로 표시된 셀들은 A'B' 또는 AB'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A'B' + AB'가 됩니다. 이는 보기 중에서 ""와 같으므로, 정답은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마스터 슬레이브 플립플롭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회로인가?

  1. 딜레이(Delay) 현상
  2. 부정상태 제거
  3. 토글(Toggle) 상태
  4. 레이스(Race)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마스터 슬레이브 플립플롭은 레이스(Race)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회로이다. 레이스(Race) 현상은 여러 신호가 동시에 발생하여 회로의 출력이 불안정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마스터 슬레이브 플립플롭은 마스터와 슬레이브 두 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스터 플립플롭이 입력 신호를 받아서 출력을 결정하고, 슬레이브 플립플롭이 마스터 플립플롭의 출력을 따라가는 방식으로 레이스(Race) 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전가산기(FA)의 회로 구성은?

  1.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 Gate로 구성
  2.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NOR Gate로 구성
  3.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AND Gate로 구성
  4.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NAND Gate로 구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전가산기는 입력으로 3개의 비트(A, B, Cin)를 받아서 2개의 비트(Sum, Cout)를 출력하는 회로이다. 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2개의 반가산기가 필요하다. 반가산기는 입력으로 2개의 비트(A, B)를 받아서 2개의 비트(Sum, Carry)를 출력하는 회로이다. 따라서 2개의 반가산기를 이용하여 A와 B를 더한 결과를 구하고, 이어서 OR 게이트를 이용하여 두 반가산기의 Carry 출력을 합쳐서 전체 회로의 Carry 출력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 Gate로 구성"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T 플립 플롭에서 T=0일 때 Qn+1의 동작 상태는?

  1. Qn
  2. 0
  3. 1
  4. NAND
(정답률: 알수없음)
  • T 플립 플롭에서 T=0일 때는 입력 신호가 변하지 않으므로, 이전 상태를 유지한다. 따라서 Qn+1의 동작 상태는 이전 상태인 Qn과 동일하다.

    NAND 게이트는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논리 게이트이다. T 플립 플롭에서 T=0일 때는 입력이 변하지 않으므로, NAND 게이트의 출력은 이전 상태인 Qn과 동일하다. 따라서 Qn+1의 동작 상태는 NAND 게이트의 출력인 Qn과 동일하다. 따라서 정답은 "NAND"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다음과 같은 게이트의 출력을 나타낸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게이트는 AND 게이트이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출력이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다음 중 디코더(decoder)는 어떤 회로의 집합으로 이루어지는가?

  1. AND 회로
  2. OR 회로
  3. NOT 회로
  4. NOR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디코더는 입력 신호를 받아서 그에 해당하는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회로의 집합이다. 이 때, 디코더는 입력 신호의 조합에 따라서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데, 이러한 조합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AND 회로가 필요하다. AND 회로는 입력 신호가 모두 참일 때에만 출력 신호가 참이 되는 회로이기 때문에, 디코더에서는 입력 신호의 조합에 따라서 AND 회로를 사용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한다. 따라서 디코더는 AND 회로의 집합으로 이루어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그레이 코드(Gray code) (01011111)G을 2진 코드로 변환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01101010)2
  2. (10010110)2
  3. (01011110)2
  4. (01100101)2
(정답률: 알수없음)
  • (01011111)G을 2진 코드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01011111)G = (01101010)2

    Gray code는 인접한 수의 비트 값이 항상 하나만 다른 특별한 이진 코드이다. 따라서 인접한 두 수의 비트 값이 항상 하나만 다르므로, 이진 코드로 변환할 때도 인접한 두 수의 비트 값이 항상 하나만 다르게 변환된다. 예를 들어, (01011111)G의 이진 코드인 (01101010)2에서 인접한 두 수 01과 10의 비트 값이 항상 하나만 다르게 변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순서논리회로를 설계하려 할 때 그 순서가 옳은 것은?

  1. ②-③-④-①
  2. ①-②-③-④
  3. ①-④-②-③
  4. ④-③-②-①
(정답률: 알수없음)
  • 순서논리회로는 입력신호가 순서대로 처리되는 회로이므로, 입력신호가 먼저 처리되어야 하는 ①이 가장 먼저 위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①에서 처리된 출력신호가 ②의 입력신호가 되어야 하므로 ① 다음에는 ②가 위치해야 합니다. 이어서 ②에서 처리된 출력신호가 ③의 입력신호가 되어야 하므로 ② 다음에는 ③이 위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③에서 처리된 출력신호가 ④의 입력신호가 되어야 하므로 ③ 다음에는 ④가 위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②-③-④"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프레임을 송신, 수신하는 스테이션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스테이션 식별자 필드는?

  1. 주소 필드
  2. 프레임 검사 필드
  3. 제어 필드
  4. 플래그 필드
(정답률: 알수없음)
  • 주소 필드는 각 스테이션을 고유하게 식별하기 위한 필드로, MAC 주소가 할당되어 있다. 따라서 프레임을 송신, 수신하는 스테이션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2. OSI 참조모델의 7계층에 대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물리계층 : 제 1계층
  2. 트랜스포트계층 : 제 6계층
  3. 응용계층 : 제 7계층
  4. 네트워크계층 : 제 3계층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트랜스포트계층 : 제 6계층" 이다. OSI 참조모델에서 트랜스포트계층은 제 4계층에 해당한다. 트랜스포트계층은 데이터의 전송을 담당하며, 신뢰성 있는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오류 제어, 흐름 제어, 재전송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3. 기존의 설치된 전화의 동선케이블을 이용하여 고속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1. HUB
  2. ADSL
  3. FAX
  4. WEB-PDA
(정답률: 알수없음)
  • ADSL은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의 약자로,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하여 고속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전화선의 미사용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기존의 전화선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설치된 전화의 동선케이블을 이용하여 고속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ADSL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4. 시분할(Time-sharing)시스템과 가장 관계 없는 것은?

  1. 실시간(real-time) 응답이 주로 요구된다.
  2. 컴퓨터와 이용자가 서로 대화형으로 정보를 교환한다.
  3. 컴퓨터 파일자원의 공동이용이 불가능하다.
  4. 다수 단말기가 1대의 컴퓨터를 공동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컴퓨터 파일자원의 공동이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하나의 파일을 수정하거나 공유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이 한 사용자에게만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용자가 해당 파일에 접근하려면 기존 사용자가 파일을 닫거나 권한을 양도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5. 다음 중 광통신에서 전송모드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복합모드
  2. 계단형 다중모드
  3. 단일모드
  4. 언덕형 다중모드
(정답률: 알수없음)
  • 복합모드는 광통신에서 전송모드의 종류가 아닙니다. 복합모드는 다양한 전송모드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광섬유 케이블 내부에 여러 개의 광섬유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대역폭을 높일 수 있어서 광통신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6. 다음 중 베이스 밴드(base band) 전송방식이 사용되는 변조방식은?

  1. 주파수편이 변조
  2. 위상편이 변조
  3. 펄스코드 변조
  4. 진폭편이 변조
(정답률: 알수없음)
  • 베이스 밴드 전송방식은 디지털 신호를 직접 전송하는 방식으로, 변조방식 중에서는 펄스코드 변조가 사용된다. 이는 디지털 신호를 펄스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각 펄스의 코드값에 따라 정보를 전송한다. 이 방식은 전송 대역폭을 좁게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며, 오류 검출 및 수정 기능도 내장되어 있어 신뢰성이 높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7. 일단 통신경로가 설정되면 데이터의 형태, 부호, 전송제어 절차 등에 의한 제약을 받지 않는 교환방식은?

  1. 패킷교환방식
  2. 중계교환방식
  3. 광교환방식
  4. 회선교환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회선교환방식은 통신 경로를 설정하고 나면 해당 경로를 계속 유지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형태, 부호, 전송제어 절차 등에 대한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이는 패킷교환방식이나 중계교환방식과는 다른 특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8. 화상정보가 축적된 정보센터의 데이터베이스를 TV수신기와 공중전화망에 연결해서 이용자가 화면을 보면서 상호대화 형태로 각종 정보검색을 할 수 있는 뉴미디어는?

  1. Teletext
  2. Videotex
  3. HDTV
  4. CATV
(정답률: 알수없음)
  • Videotex는 화상정보가 축적된 정보센터의 데이터베이스를 TV수신기와 공중전화망에 연결해서 이용자가 화면을 보면서 상호대화 형태로 각종 정보검색을 할 수 있는 뉴미디어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Teletext, HDTV, CATV와는 다르게 상호대화 형태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9. 다음 중 셀룰러 시스템의 특징과 관련 없는 것은?

  1. 가입자 용량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주파수를 재사용 한다.
  2. 통화 중인 가입자가 새로운 서비스 지역으로 진입할 때 통화의 단절 없이 계속 통화가 될 수 있게 한다.
  3. CDMA에서 셀 분할은 정적분할 방법만을 사용한다.
  4. 국가 간의 로밍도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CDMA에서 셀 분할은 정적분할 방법만을 사용한다는 것은 셀룰러 시스템의 특징과 관련이 없는 것이다. 이유는 CDMA에서는 동적인 셀 분할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동적인 셀 분할 방법은 통화 중인 가입자 수나 신호 강도 등의 상황에 따라 셀의 크기와 수를 조절하여 최적의 통신 환경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0. 위상변조를 하는 동기식 변복조기의 신호속도가 4800[Baud]이고 디비트(dibit)를 사용한다면 통신속도는?

  1. 1200[bps]
  2. 2400[bps]
  3. 4800[bps]
  4. 9600[bps]
(정답률: 알수없음)
  • 위상변조를 사용하는 동기식 변복조기의 경우, 1초당 전송되는 심볼(symbol)의 수는 4800개이다. 디비트(dibit)는 2개의 비트(bit)를 뜻하므로, 1초당 전송되는 디비트(dibit)의 수는 9600개가 된다. 따라서, 통신속도는 9600[bps]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1. 다음 중 패킷교환망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회선교환망보다 회선 이용률이 좋다.
  2. 장애발생시 대체 경로 선택이 가능하다.
  3. 전송량 제어와 전송속도의 변환이 가능하다.
  4. 대량의 데이터 전송시 전송지연이 적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량의 데이터 전송시 전송지연이 적어진다는 것은 패킷교환망에서는 데이터를 작은 단위인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기 때문에, 전체 데이터를 한 번에 보내는 것보다 작은 단위로 나누어 보내기 때문에 전송지연이 적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대량의 데이터 전송시에도 빠른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2. 샤논-하트레이(Shannon Hartley)의 통신채널용량은?

(정답률: 알수없음)
  • 샤논-하트레이의 통신채널용량은 "로그 함수를 이용한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으며, 이 공식에서는 채널 대역폭과 신호 대 잡음비를 이용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그래프는 채널 대역폭과 신호 대 잡음비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통신채널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3. OSI의 7계층 중 통신망의 연결을 수행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ITU-T 권고 X.25 프로토콜의 대표적인 계층은?

  1. 응용 계층
  2. 프리젠테이션 계층
  3. 네트워크 계층
  4. 세션 계층
(정답률: 알수없음)
  • 네트워크 계층은 통신망의 연결을 수행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ITU-T 권고 X.25 프로토콜은 이 계층에서 사용되며, 이를 통해 패킷의 경로를 설정하고 전송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네트워크 계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4. 다음 중 위성 통신의 다중접속 방법이 아닌 것은?

  1. 신호분할 다중접속
  2. 주파수분할 다중접속
  3. 시분할 다중접속
  4. 코드분할 다중접속
(정답률: 알수없음)
  • "시분할 다중접속"은 위성 통신의 다중접속 방법이 아닙니다. 이 방법은 시간을 나누어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면에 "신호분할 다중접속"은 사용자 간의 신호를 분할하여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방법은 CDMA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방식으로 사용되며, 각 사용자에게 고유한 코드를 부여하여 신호를 분할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5. 다음 중 뉴미디어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방송계 뉴미디어
  2. 통신계 뉴미디어
  3. 전파통신 뉴미디어
  4. 패키지계 뉴미디어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통신 뉴미디어는 무선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뉴미디어로, 방송계 뉴미디어와 통신계 뉴미디어의 중간에 위치합니다. 패키지계 뉴미디어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뉴미디어로, 이 또한 전파통신 뉴미디어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6. 다음 중 모뎀의 기능과 관련 없는 것은?

  1. 변조와 복조 기능
  2. 펄스를 전송신호로 변환
  3. 라우팅 기능
  4. 데이터 통신
(정답률: 알수없음)
  • 라우팅 기능은 모뎀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모뎀은 주로 데이터 통신을 위해 펄스를 전송신호로 변환하고, 변조와 복조 기능을 수행합니다. 라우팅 기능은 네트워크 장비 중 라우터가 수행하는 기능으로,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7. 프로토콜방식 중 바이트 단위로 프레임을 구성하는 것은?

  1. BSC방식
  2. SDLC방식
  3. HDLC방식
  4. ITU-T 권고의 X.25
(정답률: 알수없음)
  • BSC방식은 바이트 단위로 프레임을 구성하는 프로토콜 방식이다. 다른 방식들은 비트나 패킷 단위로 구성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8. OSI 참조모델 중 암호화, 코드변환 및 압축 등을 수행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프리젠테이션 계층
  3. 세션 계층
  4. 데이터링크 계층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젠테이션 계층은 데이터를 표현하고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계층에서는 데이터의 형식을 변환하거나, 암호화, 복호화, 코드 변환, 압축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암호화, 코드변환 및 압축 등을 수행하는 계층은 프리젠테이션 계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9. TCP/IP 관련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FTP
  2. TELNET
  3. SMTP
  4. ISO
(정답률: 알수없음)
  • ISO는 TCP/IP 프로토콜 스택에 속하지 않는 국제 표준화 기구이기 때문에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 아니다. FTP, TELNET, SMTP은 모두 TCP/IP 프로토콜 스택의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0.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전송매체는?

  1. 동축케이블(Coaxial cable)
  2. 꼬임선(Twisted pair cable)
  3. 스크린케이블(Screen cable)
  4. 광섬유케이블(Optical fiber cable)
(정답률: 알수없음)
  • 광섬유케이블은 전기 신호가 아닌 빛 신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빠르고, 잡음이 적으며, 장거리 전송이 가능하며, 보안성이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