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4-08)

철도차량정비기능사(구)
(2002-04-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2축 3대차로 된 기관차는?

  1. 2100호대
  2. 7500호대
  3. 8000호대
  4. 7200호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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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축상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1. 하중을 져널에 균등하게 전달할 것
  2. 보수와 취급이 용이할 것
  3. 저어널면의 마찰저항을 증대시킬 것
  4. 차체와 윤축과의 관계를 유지시킬 것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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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8000호대 전기기관차 속도기록계에 발전기가 부착되어 있는 차축은?

  1. 1번차축
  2. 2번차축
  3. 3번차축
  4. 5번차축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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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열차의 제동기 역할과 관계 없는 것은?

  1. 임의의 지점에 마음대로 정지
  2. 신속, 정확하게 정지
  3. 임의대로 속도를 낮출 수 있어야함
  4. 임의대로 속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함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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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철도동력차량 중 동륜직경이 가장 큰 차종은?

  1. 디젤기관차
  2. 전기기관차
  3. 전기동차
  4. 디젤동차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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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정축거란?

  1. 1개의 불요성 후레임에 설치된 1군의 차축 중 맨앞과 맨뒤의 고정축 중심간의 수평거리
  2. 1군의 차축 중 맨앞과 맨뒤의 고정축 중심간의 수평거리
  3. 1군의 차축 중 맨앞과 맨뒤의 차륜 중심간의 수평거리
  4. 1개의 불요성 후레임에 설치된 1군의 차축중 맨앞과 맨뒤의 고정축 중심간의 수직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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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전기기관차의 연결기완충장치 중 충격방지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고무완충기
  2. 스프링식완충기
  3. 링완충기
  4. 도입차형완충기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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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100대형 디젤전기기관차의 축당 중량은?

  1. 22톤
  2. 23톤
  3. 24톤
  4. 19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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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7300대형 디젤전기기관차 제동 형식은?

  1. 26L
  2. 6BL
  3. 26NL
  4. M23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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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동기의 설치목적과 관계없는 것은?

  1. 열차 및 차량의 정지
  2. 감속
  3. 정지된 상태의 유지
  4. 탈선방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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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기기관차의 축상 중 전류회귀선이 설치된 것은?

  1. 101형
  2. 102형
  3. 103형
  4. 104형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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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차의 볼스타 재질은?

  1. 강주물
  2. 프레스강
  3. 주철
  4. 탄소강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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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동차에서 스윙볼스터 장치의 좌우방향 요동을 억제하기 위해 설치한 것은?

  1. 완충고무
  2. 볼스터 스프링
  3. 오일 댐퍼
  4. 사이드 베어러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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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젤전기기관차 사이드베어링 간격이 최소 한도치에 접근할 경우 취해야 할 조치로 맞는 것은?

  1. 볼스터센터베어링 마모판 마모여부 검사
  2. 사이드베어링 마모판 교정조정
  3. 센터베어링 마모판을 얇은 것으로 교환
  4. 사이드베어링면을 용접하여 높임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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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Voith 모델 감속기에서 기어(Gear) 내에서 발생하는 회전력을 견디어 내기위한 장치는?

  1. 구동축
  2. 볼 베어링
  3. 로울러 베어링
  4. 토르크리액션로드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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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현대형 전후동력새마을동차의 대차장치에서 1차 현수장치는?

  1. 에어백
  2. 오일댐퍼
  3. 쉐브론고무스프링
  4. 로울러형 도유기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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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후동력새마을동차 연결장치에 사용되는 고무완충기는 3열파형 고무블럭을 접착판에 접착한 고무패드가 몇 매조합되어 있는가?

  1. 5매
  2. 10매
  3. 13매
  4. 23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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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시통근형디젤동차(CDC)-동력제어차(MC1)의 연결기 면간 길이는?

  1. 약 20,800 mm
  2. 약 21,500 mm
  3. 약 23,000 mm
  4. 약 23,500 mm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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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후동력형새마을동차(대우형) 대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볼스타레스방식
  2. 축상지지방식에 세브론고무스프링 사용
  3. 축상지지방식에 원추형고무스프링 사용
  4. 2차현수장치에 코일스프링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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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후동력형새마을동차의 차축베어링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대우형에는 복열테이퍼롤러베어링이 사용되었다.
  2. 대우형객차에는 횡하중을 지지하는 볼베어링이 없다.
  3. 내륜은 차축에 미끄럼끼워맞춤 되어있다.
  4. 대우형에는 횡하중을 지지하는 볼베어링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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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연료분사변 랙크의 길이가 짧아지면?

  1. 연료 분사량이 많아진다.
  2. 연료 분사량이 적어진다.
  3. 연료 분사량은 일정하다.
  4. 분사기 유효 행정이 짧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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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변교 및 액압충격조절기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변봉과 변교간의 간격은 0으로 유지해야 한다.
  2. 변교는 한개의 록카암으로 2개의 배기변을 동시에 개폐해야 한다.
  3. 액압은 윤활유를 사용한다.
  4. 액압은 연료유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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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실린더당 록카암의 수는?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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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크랭크축치차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지 않는 치차는?

  1. 제1중간치차
  2. 터보과급기 구동치차
  3. 제2중간치차
  4. 우측 캠축구동치차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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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새마을동차 변속기장치 중 주제어 밸브의 수동취급은 무엇으로 하는가?

  1. 볼트
  2. 너트
  3. 계전기
  4. 차단기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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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유조핸드홀 커버와 서로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엑스프로숀 커버
  2. 공기실핸드홀 커버
  3. 기관송풍기 커버
  4. 기관윤활유 커버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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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젤기관의 흡배기변 고장원인 중 틀린 것은?

  1. 변가이드 마모
  2. 변스프링 쇄약
  3. 공기여과기의 과도한 폐색
  4. 헤드가스켓의 누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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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새마을디젤동차의 동력전달장치에 설치된 추진축은 모두 몇개인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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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4싸이클 가솔린 기관의 동작순서를 표시한 것이다. 맞는 것은?

  1. 흡입 - 압축 - 일 - 배기
  2. 흡입 - 일 - 압축 - 배기
  3. 흡입 - 배기 - 일 - 압축
  4. 흡입 - 압축 - 배기 - 일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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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기관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치된 것이 아닌 것은?

  1. 저유압단추
  2. 역전기장치
  3. 기관과속 방지장치
  4. 저수위차단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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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관 실린더 피스톤 압축링의 역할은?

  1. 실린더내부 기밀유지
  2. 실린더와 피스톤간의 마찰방지
  3. 실린더내부 윤활유제거
  4. 실린더내부 연료제거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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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좌우측 실린더헤드에 장착된 사이폰튜브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냉각수다기관의 물을 흡상하여 배출한다.
  2. 헤드의 정위치 맞춤 못 역할을 한다.
  3. 좌우뱅크에는 각 한개씩 보다 긴 방출관이 있다.
  4. 냉각수의 순환을 고르게 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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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내연기관에서 예열연소실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사용연료의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
  2. 디젤노킹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3. 예열장치가 필요하다.
  4. 공기와 연료의 혼합이 잘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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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젤전기기관차 동력장치의 헤드 및 크래브너트를 풀기전에 확인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기관냉각수 배수
  2. 피스톤냉각유관 철거
  3. 실린더검사밸브 철거
  4. 크랑크축 철거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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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젤전기기관차의 실린더헤드 누설시험방법 중 틀린 것은?

  1. 헤드의 모든 통로를 밀폐시킨다.
  2. 헤드를 시험유가 담긴 용기속에 담근다.
  3. 90PSi 정도의 공기압력을 가한다.
  4. 자기탐상으로 균열여부를 확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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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젤전기기관차의 실린더헤드 배기변좌 기밀시험시 진공컵의 사용방법 중 틀린 것은?

  1. 접촉면에 엷게 기름을 바른다.
  2. 손잡이는 6시 위치
  3. 밸브 헤드면에 견고히 접촉
  4. 2분 이내에 떨어지면 기밀불량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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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젤전기기관차 645기관 최고회전 때 피스톤 냉각유 압력은?

  1. 25psi
  2. 35psi
  3. 45psi
  4. 55psi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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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특대형 디젤전기기관차에 장착되어 윤활유계통으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최고압력을 제한하는 장치는?

  1. 유분리기
  2. 윤활유압력 완해변
  3. 피-파이프
  4. 고유조압 탐지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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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젤전기기관차의 냉각수 순환계통이 아닌 곳은?

  1. 시린더 헤드
  2. 시린더 라이나
  3. 유분리기
  4. 유냉각기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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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젤전기기관차에 장착된 기관 피스톤링을 확인할 때 양호한 상태의 링 표면은?

  1. 반짝인다.
  2. 검은색이다.
  3. 갈색이다.
  4. 세로줄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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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DAIA 제동장치에 A제어변 작용위치로 틀린 것은?

  1. 급제동 위치
  2. 완해래프 위치
  3. 억제 위치
  4. 비상제동 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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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동력차를 총괄제어시 양기관차 사이에 연결한 앵글콕크 및 차단콕크의 취급으로 틀린 것은?

  1. 주공기통 균형관 공기호스 개방
  2. 제동통 균형관 공기호스 개방
  3. 제동관 공기호스 개방
  4. 살사관 공기호스 폐쇄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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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실 제동거리에 가장 영향이 큰 저항은?

  1. 곡선저항
  2. 구배저항
  3. 터널저항
  4. 주행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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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단독제동변으로 제동을 체결할 때 J-1 중계변을 동작시켜주는 공기는?

  1. 보조공기통의 공기
  2. 주공기통의 공기
  3. 제어공기통의 공기
  4. 공급공기통의 공기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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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26-L제동장치의 자동제동변 위치는?

  1. 4위치
  2. 5위치
  3. 6위치
  4. 7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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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ET-6형 제동장치중 급기변 스프링의 조정 압력은?

  1. 여객열차 6Kg/cm2, 기타열차 5Kg/cm2
  2. 급행열차 7Kg/cm2, 기타열차 6Kg/cm2
  3. 급행열차 8Kg/cm2, 기타열차 7Kg/cm2
  4. 급행열차 5Kg/cm2, 기타열차 4Kg/cm2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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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A-1 충기차단 안내변 작용이 아닌 것은?

  1. 제동관 공기압력이 급강하시 작용한다.
  2. 작용하면 PCS를 동작시킨다.
  3. 제동관 차단변을 차단한다.
  4. 반드시 억제위치에서 복귀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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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26-C 자동제동변 차단변의 3개 위치와 관계없는 것은?

  1. 중련위치
  2. 여객위치
  3. 차단위치
  4. 화물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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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선택변은 어느 제어변에 설치되었는가?

  1. M 60 제어변
  2. 26 - D 제어변
  3. A 제어변
  4. 26 - F 제어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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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젤전기기관차 26-L제동장치의 26-C자동제동변내 설치된 변이 아닌 것은?

  1. 균형공기 조정변
  2. J-1중계변
  3. 토출변
  4. 억제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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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제동의 원동력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공기력
  2. 증기력
  3. 전기력
  4. 수압력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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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크노르 제동장치의 덤프 밸브가 동작하면 어느 곳의 공기가 배출되는가?

  1. 제동통
  2. 중계변
  3. 분배변
  4. 무부하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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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차륜 활주방지장치인 앤티스키드 유니트의 표시부에서 정상 가동을 표시하는 숫자는?

  1. 0.0
  2. 1.0
  3. 7.3
  4. 9.9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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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공기압축기의 부하운전과 무부하 운전을 제어하는 것은?

  1. 안전변
  2. 제어변
  3. 급기변
  4. 조압기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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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새마을형디젤동차에서 비상제동을 체결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제동통공기 차단
  2. 기관부하운전 차단
  3. 열차견인회로 차단
  4. 액압제동회로 차단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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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젤전기기관차의 공기압축기 부하운전 중 중간냉각기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을 경우 검사해야 할 개소는?

  1. 고압두 흡입변
  2. 저압두 무부하변
  3. 저압두 방출변
  4. 저압두 흡입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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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젤전기기관차의 제동변이 운전위치를 취하고 있을 때 26-F 제어변의 공기흐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어공기류가 충기역지변을 거쳐 제어공기통에 충기한다.
  2. 보조공기류가 충기역지변을 거쳐 보조공기통에 충기한다.
  3. 선택변을 거쳐 선택공기통에 충기한다.
  4. 상용변을 거쳐 용적공기통에 충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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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26-L 제동장치의 제동변핸들이 상용제동 위치에 있을 때의 공기흐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균형공기조졍변에서 균형공기가 배출된다.
  2. 제어변의 용적공기통이 충기된다.
  3. 신속완해변 상부 제동관압력이 강하된다.
  4. 제동관차단변이 차단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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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젤전기기관차의 26-C 자동제동변 중 제동관공기가 공급되지 않는 곳은?

  1. 중계변
  2. 삼방차단변
  3. 토출변
  4. 비상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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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6-L 제동장치의 자변 중계변에서 대기로 배출되는 공기는?

  1. 균형공기
  2. 주공기
  3. 제어공기
  4. 제동관공기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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