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29)

철도차량정비기능사(구)
(2003-03-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디젤전기기관차 휠드위크에 수분침입시 검수방법으로 맞는 것은?

  1. 140 ∼ 160 ℉의 차축유에 8 시간 담구어 24 시간 후 사용
  2. 140 ∼ 160 ℉의 차축유에 8 시간 담구어 12 시간 후 사용
  3. 220 ℉의 차축유에 8 시간 담구어 12 시간 후 사용
  4. 220 ℉의 차축유에 8 시간 담구어 24 시간 후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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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이 과열되지 않고 경보음만 울릴 때 점검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기관온도스위치
  2. 기관온도계전기
  3. TA,TB
  4. 윤활유 및 냉각수 오염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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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차 대차에서 복원력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전자식
  2. 에코노이식
  3. 스프링식
  4. 링크식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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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차량이 정차중 레일면 위에서 자동연결기의 중심까지 최저 높이는?

  1. 815 mm
  2. 800 mm
  3. 850 mm
  4. 750 mm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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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견인전동기 중량 지지법은?

  1. 2 점 지지법
  2. 1 점 지지법
  3. 3 점 지지법
  4. 4 점 지지법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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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대차의 설치목적 중 틀린 것은?

  1. 선도작용
  2. 중량의 분담
  3. 주행의 불안전
  4. 고정 축거의 단축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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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기기관차 주공기통의 해체작업 순서 중 틀린 것은?

  1. 주공기통 공기배출
  2. 공기통 배출용 핸들장치 해체
  3. 공기통 양끝에 있는 급기 및 배기 파이프 해체
  4. 고정관 분리전 공기통을 올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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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철도동력차 축당중량의 계산방식으로 맞는 것은?

  1. 운전정비중량/축수=축당중량
  2. 운전정비중량/축상수=축당중량
  3. 축수/운전정비중량=축당중량
  4. 축상수/운전정비중량=축당중량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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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제동통과 제륜자의 역할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차륜회전 저지
  2. 차륜회전 증가
  3. 견인전동기회전 증가
  4. 견인력 증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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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7100 대형 디젤전기기관차 제동통 수는?

  1. 4개
  2. 12개
  3. 6개
  4. 8개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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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곡선통과를 용이하게 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적당한 복원장치
  2. 외륜의 구배장치
  3. 고정축거 제한
  4. 차륜의 동축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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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치차비가 62 : 15와 57 : 20인 2종류의 디젤전기기관차견인전동기에서 회전수가 450 rpm이라면 기관차 속도 차이는?

  1. 9 Km/h
  2. 21 Km/h
  3. 15 Km/h
  4. 30 Km/h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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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차륜의 내면 거리(mm)는?

  1. 1354 - 1356
  2. 1350 - 1352
  3. 1352 - 1354
  4. 1356 - 1358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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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젤전기기관차 축상로라를 취거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로라를 뺄때는 완전히 빠지기 전에 고무멈치를 끼워 작업하는 것이 좋다.
  2. 베어링 케지에다 꼬리표를 달고 저어널 박스의 일련번호를 기록하여 축상에다 정지시켜 풀어야 한다.
  3. 로라를 깨끗이 청소하고 부식이나 벗겨진 곳이 없는 가 면밀히 검사한다.
  4. 로라의 양단부 활동면에도 음푹 들어가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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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새마을동차가 운행 중 저수위로 기관이 정지되었을 때 관계 있는 모듈은?

  1. WLM
  2. TSM
  3. FBM
  4. SDM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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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연결기의 3작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쇄정위치
  2. 해정위치
  3. 개정위치
  4. 개방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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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기기관차의 살사관은 차륜 몇 mm 마모시 마다 재조정하여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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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공기스프링과 쉐브론스프링이 혼합형태의 대차장치를 갖고있는 차형은?

  1. '87 대우형 전후동력새마을동차
  2. '88 현대형 전후동력새마을동차
  3. '92 현대형 전후동력새마을동차
  4. '92 한진형 전후동력새마을동차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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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도시통근형디젤동차(CDC)의 동력전달 경로는?

  1. 주기관 - 추진축 - 변속기 - 감속기
  2. 주기관 - 추진축 - 감속기 - 변속기
  3. 변속기 - 주기관 - 추진축 - 감속기
  4. 주기관 - 변속기 - 추진축 - 감속기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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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도시통근형동차의 제동변 형식은?

  1. M23
  2. M23C
  3. ME23
  4. ME23C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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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디젤전기기관차에 센트럴카보디시스템을 통한 청정공기의 공급처가 아닌 것은?

  1. 기관송풍기
  2. 발전기 냉각송풍기
  3. 견인전동기 냉각송풍기
  4. 기관 냉각선풍기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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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에서 포크롯드의 설치위치는?

  1. 기관 좌측뱅크측 실린더
  2. 기관 우측뱅크측 실린더
  3. 3 번, 4 번 실린더
  4. 5 번, 6 번 실린더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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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에 정속륜작용은 주로 무엇이 하는가?

  1. 플라이휠 가요접수
  2. 조화균형추
  3. 주발전기 전기자
  4. 공기압축기 크랭크축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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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젤전기기관차 중 터보차처가 있는 것은?

  1. 7500 대
  2. 2000 대
  3. 2100 대
  4. 3000 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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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젤전기기관차 7500 대의 견인마력은?

  1. 2500 마력
  2. 3000 마력
  3. 3500 마력
  4. 4000 마력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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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조속기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속기유 용량은 3 pint
  2. PG, PGR 형식이 있다.
  3. 부하량에 관계없이 기관의 일정속도 유지
  4. 가감간 놋치와는 관계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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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감간 7놋치 일 때에 기관 조속기내에 있는 전자변의 여자는?

  1. A, B, C, D
  2. B, C, D
  3. A, B, C
  4. B, C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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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16기통을 가진 645E3 기관의 총 배기용량은?

  1. 645 cm3
  2. 645 inch3
  3. 10320 inch3
  4. 12900 inch3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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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젤전기기관차의 유분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분리기는 보조발전기 구동실 정상부에 설치 되어 있다.
  2. 내부에는 원통형 금속제세망 기소를 가지고 있다.
  3. 기관송풍기에서 공급된 기름증발기를 기름과 공기로 분리한다.
  4. 유분리기 세망기소가 폐색되면 윤활유소비가 증가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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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8 기통 기관에 스러스트 칼라가 설치된 메인베어링의 위치는?

  1. #3 메인베어링
  2. #4 메인베어링
  3. #5 메인베어링
  4. #5, #6 메인베어링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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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윤활유여과망에 윤활유결핍 원인은?

  1. 윤활유 유위가 낮을 때
  2. 압력완해변이 점착되었을 때
  3. 윤활유 점도가 낮을 때
  4. 메인베어링이 과대마모 되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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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연료회귀투시유리에 기포가 발생하는 원인은?

  1. 분사변 구상역지변 불량
  2. 연료여과기 기능불량
  3. 연료유압 부족
  4. 분사변 평탄역지변 불량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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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젤전기기관차 기관 연료분사변의 분사방식은?

  1. 유기분사
  2. 공기분사
  3. 무기분사
  4. 노즐식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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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젤전기기관차의 배기개스가 개스터빈을 구동할 수 있는 배기에너지 조건은?

  1. 1000 ℉, 14 PSi
  2. 1000 ℉, 600 PSi
  3. 600 ℉, 140 PSi
  4. 600 ℉, 14 PSi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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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관의 플러싱(flushing)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플러싱유 가열온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50 ∼ 100 ℉
  2. 100 ∼ 150 ℉
  3. 150 ∼ 200 ℉
  4. 200 ∼ 250 ℉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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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젤기관차기관의 유조핸드홀을 통하여 검사할 수 없는 곳은?

  1. 메인베어링과 롯드베어링의 상태
  2. 피(pee)파이프와 피스톤핀 및 피스톤케리어
  3. 베어링캡과 베어링 바스켓트 상태
  4. 연료분사량의 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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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후동력새마을동차의 주기관 모델명 "MTU16V396TC14"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16 : 실린더 수
  2. V : 실린더 배열 형상
  3. 396 : 기관의 총 배기량
  4. T : 배기 과급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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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에서 터보차저구동치차와 맞물려 회전하는 치차는?

  1. 크랭크축치차
  2. 캠축구동치차
  3. 1 번 중간치차
  4. 2 번 중간치차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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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젤전기기관차에 장착된 아프터 쿨러(after cooler)의 역할은?

  1. 기관 냉각
  2. 타보차저 냉각
  3. 기관윤활유 냉각
  4. 공기함 유입공기 냉각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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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젤전기기관차 기관냉각수에 기관윤활유 혼유 원인은?

  1. 유분리기 폐색
  2. 냉각수배수변 누설
  3. 유냉각기튜브 균열
  4. 냉각수관호스 누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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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M-23 제동변에 장착된 파이프의 갯수는?

  1. 3개
  2. 4개
  3. 5개
  4. 6개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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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디젤동차 A동작변에 장착되지 않는 파이프는?

  1. 부가 공기통관
  2. 보조 공기통관
  3. 제동통관
  4. 급동 공기통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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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점착력과 제동력의 상호 영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점착력과 제동력은 상호관계가 없다.
  2. 점착력은 제동력보다 적은 것이 좋다.
  3. 점착력은 제동력보다 같거나 적어야 한다.
  4. 점착력은 제동력보다 같거나 커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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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직통공기 제동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구조간단
  2. 제동력 가감용이
  3. 제동력 가감불변
  4. 취급간편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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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26-NL 제동장치가 설치된 기관차는?

  1. 7100 대
  2. 2100 대
  3. 4400 대
  4. 7500 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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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4400대 기관차에 장착된 제동장치의 종류는?

  1. 26 L
  2. 26 NL
  3. 6 BL
  4. 26 BL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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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공기압축기의 오리피스 시험 목적은?

  1. 안전변 분출압력 시험
  2. 공기 압축기 성능 시험
  3. 동력차의 계촉 성능 시험
  4. 제동관 공기 압력 시험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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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제동변으로 비상제동시 분배변 압력공기실 압력이 다음 중 어느 곳으로 통하지 않는가?

  1. 분배변 안전변
  2. 작용통관
  3. 작용통
  4. 작용공기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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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디젤동차 공기제동장치의 복식역지변은?

  1. 가감간에 의해 동작
  2. 막판 작용에 의해 동작
  3. 스프링(SPRING)은 없고 공기압력차로써 동작
  4. 스프링에 의해 동작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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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공기통 안전변 조정압력? (단, 한국 디젤동차)

  1. 7.5kgf/cm2
  2. 7.0kgf/cm2
  3. 6.5kgf/cm2
  4. 6.0kgf/cm2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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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26-L 제동장치의 신속완해변은 어느 위치에서 열리는가?

  1. 신속완해위치
  2. 운전위치
  3. 제동위치 시단
  4. 제동위치 종단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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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SW 8형(2000대)기관차의 주 공기통 안전변 압력은?

  1. 120psi
  2. 130psi
  3. 140psi
  4. 150psi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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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삼동변 원리 중 맞지 않는 것은?

  1. 제동관의 압력공기를 보조공기통에 넣어 충기를 한다.
  2. 보조공기통에 압력공기를 제동통으로 넣어 제동을 체결한다.
  3. 제동통에 압력공기를 배출하여 제동을 완해한다.
  4. 보조공기통에 압력공기를 제동관으로 넣어 운전위치를 취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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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26 - C 제동변의 자동제동변 내부에는 캠 장치가 몇 개인가?

  1. 3개
  2. 4개
  3. 5개
  4. 6개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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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26-L 제동장치의 A-1 충기 차단 안내변의 작용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운전위치에서는 제동관 공기만 공급된다.
  2. 살사용적 공기관이 있어 비상제동시 살사한다.
  3. 발전제동력 차단관이 연결되어 있다.
  4. 열차분리시 비상제동을 체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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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새마을동차(DHC) KE3.3 분배밸브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선택밸브
  2. 흡기밸브
  3. 신속제동부
  4. 주제어밸브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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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젤전기기관차의 26-L제동장치에 장착된 A-1충기 차단 안내변의 주요 구성부가 아닌 것은?

  1. 전환변부
  2. 발전제동변부
  3. 차단변부
  4. 상용변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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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젤전기기관차의 제동장치 중 ATS 동작시 기관사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을 경우 중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동작하는 변은?

  1. A-1충기차단 안내변
  2. P-2-A 작용변
  3. 26C 제동변
  4. J-1중계변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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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젤전기기관차 공기압축기의 고압실린더 피스톤의 개당 압축링과 오일링 수는?

  1. 2, 1
  2. 4, 2
  3. 3, 1
  4. 3, 2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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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6-L제동장치에서 운전 중 제동관 압력이 과 충기되었을 때 현상은?

  1. 균형공기 조정변에서 배기음이 발생한다.
  2. 중계변에서 배기음이 발생한다.
  3. 제동이 체결된다.
  4. 비상토출변에서 배기음이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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