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류직권전동기의 입력단자에 단상 교류를 인가했을 때의 설명 으로 옳은 것은?
2. 30 [kVA], 6,000/200 [V] 정격인 3상 변압기의 %임피던스 전압강하가 3 [%]라 할 때, 2차측에 3상 단락이 생긴 경우 단락전류[kA]는?
3. 60 [Hz], 5 [kVA], 440/220 [V], 정격을 갖는 단상 변압기가 있다. 이 변압기의 2차측 부하에 22 [A]의 전류가 흐를 때 1차측으로 환산된 부하 임피던스 값[Ω]은? (단, 변압기는 이상적(ideal)이라고 가정한다)
4. 전기자 권선방법이 중권, 극수 6, 전기자 도체수 600, 각 자극의 자속 0.04 [Wb], 회전수 1,200 [rpm]으로 운전되고 있는 직류 발전기의 유기 기전력[V]은?
5. 직류-직류 변환기(DC/DC converter)중 출력전압을 입력전압 보다 크거나 작게 조절할 수 있으며, 출력의 극성이 반대인 변환기는?
6. △결선된 3상 유도전동기에 기본파 주파수가 60[Hz]이고, 다음 식과 같이 고조파가 포함된 순시 상전압 va[V]을 인가했을 때 a상에 순시전류 ia[A]가 흐르는 경우, 평균 입력전력 Pin[W] 및 발생 토크 T[Nㆍm]는? (단, 3상 유도전동기의 입력 전력에 대한 기계적 출력 변환 효율은 80 [%]이다)
7. 전동기와 전력변환장치로 구성된 전동기 구동시스템이 어떤 관성 부하로 운전 중에 있다. 이를 제동하는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부하전류 80 [A], 발생토크 240 [Nㆍm], 회전속도 2,500 [rpm]으로 운전하고 있는 직류직권전동기의 부하전류가 60 [A]로 되었을 때의 발생토크[Nㆍm]는? (단, 자기포화 및 전기자반작용은 무시한다)
9. 다음 중 실제 변압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어느 지방자치단체에서 경전철 열차의 추진동력장치로 3상 선형 유도전동기를 선정하려고 한다. 경전철의 최대동기속도를 108 [km/h]로 운전하려 할 때, 선형유도전동기의 효율을 고려하여 극수는 12, 자극피치는 25 [cm], 정격전압 380 [V]의 사양으로 설계하려면 최대 동기주파수[Hz]는?
11. 영구자석형 직류전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3상 동기전동기의 전기자 반작용은 부하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13. 슬립 s로 운전 중인 3상 유도전동기의 등가회로에서 2차 전류 I2[A]의 크기 및 위상각은? (단, 2차권선 1상의 저항은 r2[Ω], 2차권선 1상의 리액턴스는 x2[Ω], 2차에 유기되는 전압은 E2[V]이다)
14. 2 [kVA]의 단상변압기 3대를 △-△ 결선하여 급전 중 1대가 소손되어 2대로 V-V 결선하여 운전하였다. 각 변압기가 30 [%]의 과부하에 견딜 수 있다면 공급 가능한 최대 3상 부하[kVA]는?
15. 3상 2극 10 [kW]의 농형유도전동기를 200 [V]로 전전압 기동하면 기동전류는 정격전류의 400 [%], 기동토크는 전부하토크의 150[%]이다. 기동전류를 200 [%]로 제한하기 위한 인가전압[V]과 이때의 기동 토크[%]는?
16. 아래 그림의 단상전파정류회로에서 입력 전압이 vin=√2Vrmssinωt, 지연각 α=π/3일때, 출력전압 vo[V]의 평균전압[V]은?
17. 3상 유도전동기를 정격전압 200 [V]로 운전 시 전부하 슬립이 4[%]이다. 공급전압이 10 [%] 저하된 경우의 전부하 슬립은?
18. 1[MVA], 3[kV], 동기 임피던스 5[Ω]인 동일정격 2대의 동기발전기를 병렬 운전하던 중, 한 쪽 계자전류가 증가하여 각 상의 유기 기전력 사이에 150 [V]의 전압차가 발생하였다면, 두 발전기 사이에 흐르는 무효횡류[A]는?
19. 단상전파 정류회로의 정류 효율[%]은?
20. 3상 동기발전기의 자기여자작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