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직업상담심리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4-17)

9급 국가직 공무원 직업상담심리학개론
(2021-04-17 기출문제)

목록

1. 현실치료에서 우볼딩(R. Wubbolding)이 실천계획의 효율적 달성을 위해 제시한 계획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달성 가능해야 한다(attainable).
  2. 복합적이어야 한다(complex).
  3.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measurable).
  4. 즉시 할 수 있어야 한다(immediate).
(정답률: 77%)
  • 복합적인 계획은 단순한 계획보다 더 많은 고민과 계획이 필요하지만,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볼딩은 실천계획이 단순한 것이 아니라 복합적이어야 한다고 제시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직업적응이론의 개념은?

  1. 반응(reaction)
  2. 만족(satisfaction)
  3. 적응(adaptation)
  4. 충족(satisfactoriness)
(정답률: 76%)
  • 직업적응이론에서 만족은 개인이 일을 하면서 얻는 보상이 기대에 부합할 때 느끼는 감정으로, 일과 관련된 요소들이 개인의 욕구와 가치에 부합하면 만족을 느끼게 된다고 설명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일과 관련된 요소들이 개인의 욕구와 가치에 부합하여 만족을 느끼는 상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MBTI 검사에서 성격 유형의 지표와 선호 경향의 내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감각-직관 : 주의집중 방향과 에너지의 원천
  2. 판단-인식 : 정보 수집(인식) 기능
  3. 사고-감정 : 의사 결정(판단) 기능
  4. 외향-내향 : 외부 세계에 대한 태도/행동 양식
(정답률: 54%)
  • MBTI 검사에서 "사고-감정 : 의사 결정(판단) 기능"은 성격 유형의 지표인 "T"와 선호 경향의 내용인 "Thinking"과 "Feeling"을 바르게 연결한 것입니다. 이는 "T" 성격 유형은 사고적이고 분석적인 성향을 가지며, "Thinking" 선호 경향은 이러한 사고적인 성향을 나타내며, "F" 성격 유형은 감정적이고 공감적인 성향을 가지며, "Feeling" 선호 경향은 이러한 감정적인 성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사고-감정 : 의사 결정(판단) 기능"은 이러한 성격 유형의 지표와 선호 경향의 내용을 바르게 연결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윌리엄슨(E. Williamson)의 특성-요인 진로상담에서 진로선택의 네 가지 범주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불확실한 선택: 내담자가 자신의 결정에 대하여 의심을 나타내는 것
  2. 진로 무선택: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의사를 표현할 수 없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조차 모른다고 대답하는 것
  3. 현명하지 못한 선택: 내담자의 능력과 직업이 요구하는 것이 일치하지 않는 것
  4. 흥미와 적성 간의 모순: 내담자 자신이 수행에 필요한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직업을 결정하는 것
(정답률: 63%)
  • "흥미와 적성 간의 모순: 내담자 자신이 수행에 필요한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직업을 결정하는 것"은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이유는 내담자가 자신의 능력과 직업이 요구하는 것이 일치하지 않는 "현명하지 못한 선택"과는 다른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흥미와 적성 간의 모순"은 내담자가 자신이 흥미를 가지는 직업과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이 다른 경우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진로정보처리이론에서 진로선택에 포함된 중요한 인지영역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진로정보처리 영역 피라미드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자기 지식 : 가치, 흥미, 기술
  2. 진로의사결정 기술 : 개인이 결정을 어떻게 하는가를 이해하는 것
  3. 진로정보 평가 : 진로 정보를 조정하고 관리하는 것
  4. 초인지 : 진로의사결정 과정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능력
(정답률: 56%)
  • 진로정보 평가는 진로 정보를 평가하고 조정하며, 이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진로선택에 포함된 중요한 인지영역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진로시간전망검사 중 코틀(W. Cottle)의 원형검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원의 배치는 시간차원에 대한 상대적 친밀감을 나타낸다.
  2. 원의 크기는 시간차원이 각각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나타낸다.
  3. 방향성 단계는 미래지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으로,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입장을 구성한다.
  4. 변별성 단계는 현재의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시키고, 계획된 기법을 실습하여 진로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정답률: 65%)
  • 코틀(W. Cottle)의 원형검사에서 방향성 단계는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입장을 구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진로시간전망검사를 통해 개인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가능성과 희망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방향성 단계는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보딘(E. Bordin)이 상담에 사용할 수 있는 상담자의 반응범주로 제시한 것이 아닌 것은?

  1. 비교 : 두 가지 이상의 주제가 갖는 역동적 현상들을 나란히 제시하여 그 유사성이나 차이점을 보다 더 부각시키는 것
  2. 설득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증거(자료)를 제시하는 것
  3. 명료화 : 개방적 질문, 부드러운 명령, 단순화된 진술의 형태를 취하는 것
  4. 소망-방어체계 : 소망-방어체계에 내포된 의미를 해석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동기상태와 직업결정 사이의 관계를 지각하도록 돕는 것
(정답률: 70%)
  • 설득은 내담자를 설득하거나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가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증거나 자료를 제시하여 내담자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으며, 내담자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수퍼(D. Super)의 진로발달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탐색기에는 결정화(crystallization), 실행(implementation), 공고화(consolidating)의 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2. 유지기에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지식에 대한 교육, 전문성 향상의 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3. 진로발달은 노년기를 포함하여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4. 생애단계는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은퇴기의 다섯 단계로 구성된다.
(정답률: 59%)
  • "탐색기에는 결정화(crystallization), 실행(implementation), 공고화(consolidating)의 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아니며, 설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의 진로선택이론에 해당되는 진로상담 방안으로 옳은 것은?

  1. 내담자들이 진로문제 해결을 하기 어렵게 만드는 신념을 명료화하도록 돕는다.
  2. 개인-환경 간의 지각된 부조화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3. 타협의 불가피성을 수용하도록 돕는다.
  4. 생애역할정체감과 생애가치를 명확히 하도록 돕는다.
(정답률: 38%)
  • 이 보기는 크루거의 진로선택이론에 해당한다. 이론은 개인이 진로를 선택할 때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한다. 이 중에서도 "내담자들이 진로문제 해결을 하기 어렵게 만드는 신념을 명료화하도록 돕는다."는 내적인 요인 중에서도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이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하며, 이를 명확히 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보기는 크루거의 진로선택이론에 해당하며, 진로상담 방안으로는 내담자의 신념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이를 명확히 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굿맨(J. Goodman), 슐로스버그(N. Schlossberg), 앤더슨(M. Anderson)이 제시한 진로전환 과정의 단계별 주요 문제들을 진로전환 과정 단계의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ㄱ-ㄴ-ㄷ-ㄹ
  2. ㄱ-ㄹ-ㄴ-ㄷ
  3. ㄹ-ㄱ-ㄴ-ㄷ
  4. ㄹ-ㄴ-ㄷ-ㄱ
(정답률: 42%)
  • 정답은 "ㄹ-ㄴ-ㄷ-ㄱ"입니다.

    이유는 굿맨, 슐로스버그, 앤더슨이 제시한 진로전환 과정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기인식 단계 (ㄹ)
    - 자신의 성격, 관심사, 능력 등을 파악하는 단계
    - 주요 문제: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

    2. 진로탐색 단계 (ㄴ)
    - 다양한 직업군과 직무를 탐색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 주요 문제: 정보 수집의 한계와 정보의 신뢰성 문제

    3. 진로결정 단계 (ㄷ)
    - 탐색한 정보를 바탕으로 진로를 결정하는 단계
    - 주요 문제: 결정의 어려움과 불확실성

    4. 진로실행 단계 (ㄱ)
    - 결정한 진로를 실행하고, 발전시키는 단계
    - 주요 문제: 적응과 성공을 위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함

    따라서, 진로전환 과정의 단계별 주요 문제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ㄹ-ㄴ-ㄷ-ㄱ"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홀랜드(J. Holland) 성격이론의 주요 개념은?

  1. 계측성(calculus)
  2. 일관성(consistency)
  3. 일치성(congruence)
  4. 정체성(identity)
(정답률: 54%)
  • 홀랜드 성격이론의 주요 개념 중 일관성(consistency)은 개인의 성격 특성이 서로 일관되고 일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한 가지 성격 특성이 나타날 때 다른 성격 특성도 그와 일관되게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개인의 성격이 일관되고 예측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직업 선택과 성공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일관성은 홀랜드 성격이론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직업상담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상담자의 주요한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업상담의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rapport)가 충분히 전제되어야 한다.
  2. 직업상담자는 상담윤리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3. 직업상담자는 각종 심리검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4. 직업상담에서는 가족 문제와 같이 내담자의 개인적인 삶의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정답률: 86%)
  • "직업상담에서는 가족 문제와 같이 내담자의 개인적인 삶의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가 옳지 않은 것은, 직업상담에서 내담자의 개인적인 삶의 문제를 다루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주요한 목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직업상담은 내담자의 직업과 관련된 문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내담자의 개인적인 삶의 문제가 직업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그것도 함께 다룰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사회인지진로이론(SCCT)의 주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효능감 요인은 특정 행동 또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2. 결과기대 요인은 특정 행동의 수행에서 얻게 될 성과에 대한 개인의 예측을 의미한다.
  3. 목표 요인은 특정 행동에 몰입하거나 미래의 성과를 이루겠다는 결심을 의미한다.
  4. 근접맥락 요인은 진로 선택의 시점에 비교적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환경 요인을 의미한다.
(정답률: 39%)
  • 정답은 "근접맥락 요인은 진로 선택의 시점에 비교적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환경 요인을 의미한다."입니다.

    자기효능감 요인은 개인이 특정 행동이나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합니다.

    결과기대 요인은 개인이 특정 행동을 수행했을 때 얻게 될 성과에 대한 예측을 의미합니다.

    목표 요인은 개인이 특정 행동에 몰입하거나 미래의 성과를 이루겠다는 결심을 의미합니다.

    근접맥락 요인은 개인이 진로 선택을 할 때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환경 요인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심리검사의 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인타당도(concurrent validity): 새로 개발한 검사의 점수와 기존 검사의 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평가한다.
  2.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 검사 문항이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구성 개념을 적절하게 반영하는지를 평가한다.
  3.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검사 문항이 그것이 속하는 개념을 얼마나 잘 대표하는가를 전문가가 판단한다.
  4. 수렴타당도(convergent validity): 어떤 검사가 측정하는 구성 개념이 있을 때, 같은 구성 개념을 측정하는 검사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평가한다.
(정답률: 64%)
  • 안면타당도는 검사 문항이 그것이 속하는 개념을 잘 대표하는지를 전문가가 판단하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심리검사는?

  1. 진로사고검사(Career Thoughts Inventory)
  2. 진로전환검사(Career Transitions Inventory)
  3. 진로태도 및 전략검사(Career Attitudes and Strategies Inventory)
  4. 성인진로욕구검사(Adult Career Concerns Inventory)
(정답률: 58%)
  • 위 그림은 진로사고검사(Career Thoughts Inventory)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검사는 진로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측정하여 진로 선택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심리검사입니다. 다양한 질문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에서 타협의 과정과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타협의 중요한 측면들로 성역할, 사회적 지위, 흥미를 제시한다.
  2. 한 개인이 가능한 진로 중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직업을 제거한다.
  3. 타협에 대한 심리적 적응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4. 자신이 선택한 직업 영역에 맞게 자신의 진로 기대를 변화시켜 나가도록 돕는다.
(정답률: 38%)
  • 갓프레드슨의 제한-타협이론에서 "한 개인이 가능한 진로 중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직업을 제거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이론에서는 개인의 능력과 성향에 맞는 직업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타협의 과정에서는 성역할, 사회적 지위, 흥미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진로를 좁히는 것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한 개인이 가능한 진로 중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직업을 제거한다"는 설명은 이론과는 맞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사비카스(M. Savickas)의 진로구성이론에서 진로양식면접의 질문영역과 질문의 의도가 일치하지 않는 것은?

  1. 역할모델 : 내담자가 추구하는 이상적 자아를 확인한다.
  2. 준비도 :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환경을 확인한다.
  3. 명언 : 내담자의 생애에서 중요한 주제가 무엇인지 확인한다.
(정답률: 68%)
  • "명언 : 내담자의 생애에서 중요한 주제가 무엇인지 확인한다."가 일치하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두 가지 영역은 내담자의 역할모델과 개인의 준비도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명언" 영역은 내담자의 생애에서 중요한 주제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진로를 구성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질문의 의도가 다르기 때문에 일치하지 않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미국상담학회(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ACA)에서 제시한 상담자 윤리강령의 영역과 실천기준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상담 관계 : 내담자 복지
  2. 비밀 유지 : 내담자 권리 존중
  3. 평가ㆍ측정ㆍ해석 : 사정 사전 동의
  4. 전문적 책임 : 도구 선택
(정답률: 44%)
  • 전문적 책임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상담 기술과 도구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며, 상담자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나타내는 중요한 영역입니다. 따라서, 전문적 책임과 도구 선택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밀러-티드만(A. Miller-Tiedeman & D. Tiedeman)의 진로의사결정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람들이 정보를 처리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2. 자기 내면에 귀 기울이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사적 현실과 공적 현실을 구분하였다.
  3. 자신의 삶과 진로 의사결정을 이해하기 위한 일곱 가지 주제(변화, 균형, 에너지, 공동체, 소명, 조화, 일체감)를 제시하였다.
  4. 내담자 생애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진로의사결정에 있어서 내담자의 역할을 중시하였다.
(정답률: 40%)
  • 정답은 "사람들이 정보를 처리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입니다. 밀러-티드만의 진로의사결정이론은 개인의 내면과 외부환경, 그리고 진로 선택과정에서의 역할 등을 고려하여 일곱 가지 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삶과 진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을 강조하며, 정보 처리 과정에 대한 가정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로(A. Roe)의 직업분류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보울비(J. Bowlby)의 애착이론에 바탕을 두었다.
  2. 직업활동과 관련된 인간관계의 특성과 강도에 기초하여 8가지 직업군을 제안하였다.
  3.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의 직업군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4. 각 직업군은 곤란도와 책무성에 따라 6단계로 구분된다고 가정하였다.
(정답률: 60%)
  • 보울비(J. Bowlby)의 애착이론에 바탕을 두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로(A. Roe)의 직업분류체계는 직업활동과 관련된 인간관계의 특성과 강도에 기초하여 8가지 직업군을 제안하였으며, 각 직업군은 곤란도와 책무성에 따라 6단계로 구분된다고 가정하였습니다.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의 직업군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는 내용은 로의 직업분류체계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