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직업상담심리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2-04-02)

9급 국가직 공무원 직업상담심리학개론
(2022-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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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는 상담이론은?

  1. 교류분석상담
  2. 인간중심상담
  3. 정신분석상담
  4. 행동주의상담
(정답률: 89%)
  • 이 보기에서 정답은 "인간중심상담"입니다. 그 이유는 이미지에서 "인간의 내적 성장과 발전을 중시하는 상담"이라는 문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중심상담은 클라이언트의 내적 성장과 발전을 중시하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이론입니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인간성장론, 인간관계론, 인간심리학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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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담이론과 그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ㄴ, ㄷ
(정답률: 77%)
  • 보기에서 상담이론과 그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ㄱ" 입니다. 이는 인간의 인지와 감정, 행동,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둔 인지행동치료(CBT)이론과 그에 따른 설명으로 맞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ㄷ"는 인간의 성격과 발달 단계에 따른 이론인 인격심리학이론과 그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습니다. "ㄱ, ㄴ"은 인간관계 중심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공통점을 설명한 것이며, "ㄴ, ㄷ"는 인간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둔 심리치료와 그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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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하렌(V. Harren)의 「의사결정유형검사」 문항과 가장 관계가 깊은 유형은?

  1. 의존적 유형
  2. 임의적 유형
  3. 직관적 유형
  4. 합리적 유형
(정답률: 89%)
  • 문항에서는 "어떤 일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이 나옵니다. 이는 합리적 유형의 특징 중 하나인 "논리적, 분석적 사고"와 관련이 있습니다. 합리적 유형은 문제를 해결할 때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분석을 통해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항은 합리적 유형과 가장 관련이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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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업상담 종결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종결 시기는 내담자와 논의하여 결정한다.
  2. 종결에 대한 내담자의 정서를 다룰 필요는 없다.
  3. 내담자가 종결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종결 후 추수상담의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답률: 100%)
  • 종결에 대한 내담자의 정서를 다룰 필요는 없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내담자의 종결에 대한 감정과 생각을 다루어야 하며, 이를 통해 내담자가 종결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종결에 대한 내담자의 정서를 다룰 필요는 없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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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투사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행동주의적 접근을 따르는 상담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2. 동일한 자극에 대해 수검자마다 다른 반응을 보인다.
  3. 수검자에게 비구조화된 자극을 제시하여 반응을 유도한다.
  4.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아서 직업상담 현장에서 많이 활용된다.
(정답률: 75%)
  •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아서 직업상담 현장에서 많이 활용된다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투사검사가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되어 있기 때문에 직업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설명이며, 다른 보기들은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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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에서 설명하는 방어기제는?

  1. 부인(denial)
  2. 투사(projection)
  3. 퇴행(regression)
  4.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정답률: 78%)
  • 이 방어기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욕구를 다른 사람이나 대상에게 돌리는 것입니다. 즉,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남에게 던져서 자신의 내면을 보호하려는 방어기제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자신의 내면을 인식하지 못하고, 남을 비난하거나 공격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투사(projec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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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에서 설명하는 타당도는?

  1.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2.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
  3. 공인타당도(concurrent validity)
  4.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정답률: 63%)
  • 주어진 그림은 두 가지 측정 도구(왼쪽: 혈압 측정기, 오른쪽: 전자현미경)가 동시에 사용되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두 도구가 동시에 사용될 때 같은 결과를 보여주는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이는 공인타당도(concurrent validity)에 해당합니다. 다시 말해, 이는 두 도구가 같은 대상을 측정할 때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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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반두라(A. 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의 원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유전자
  2. 대리경험
  3. 언어적 설득
  4. 성취경험
(정답률: 71%)
  • 유전자는 개인의 생물학적 특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지만,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역량에 대한 믿음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인 요인이므로 자기효능감의 원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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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에서 설명하는 직업상담의 일반적 목표는?

  1.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3.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 증진
  4.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정답률: 88%)
  • 직업상담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 관심, 가치관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합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이 일반적인 목표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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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에 제시된 직업상담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가) → (나) → (마) → (다) → (라)
  2. (나) → (마) → (가) → (다) → (라)
  3. (다) → (마) → (나) → (가) → (라)
  4. (마) → (나) → (다) → (가) → (라)
(정답률: 94%)
  • (마) → (나) → (다) → (가) → (라) 순서가 올바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 : 직업상담을 받을 사람의 이력과 경험을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이 사람이 어떤 경험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여 그에 맞는 직업적합성을 판단합니다.

    (나) : 직업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해 직업관련 검사나 직업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직업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직업관련 검사를 실시하여 직업적합성을 판단합니다.

    (다) : 직업적합성을 판단한 후, 그에 맞는 직업을 제안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직업적합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직업을 제안합니다.

    (가) : 제안된 직업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안된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직업 선택에 도움을 줍니다.

    (라) : 직업 선택 후, 직업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선택한 직업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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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경력개발 단계는?

  1. 직업 선택기
  2. 경력 초기
  3. 경력 중기
  4. 경력 후기
(정답률: 95%)
  • 이 보기에서는 취업 준비를 하는 단계인 "직업 선택기"와 경력 개발의 초기 단계인 "경력 초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직업 선택기"는 아직 직장 경험이 없는 취준생들을 위한 단계이며, "경력 초기"는 취업 후 처음 몇 년간의 경력 개발 단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경력 초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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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수퍼(D. Super)의 진로 발달 이론과 가장 관련이 높은 진로상담 도구는?

  1. 직업카드분류(occupational card sort)
  2. 직업흥미검사(vocational interest inventory)
  3. 생애진로무지개(life career rainbow)
  4. 진로사고검사(career thought inventory)
(정답률: 73%)
  • 수퍼의 진로 발달 이론은 개인의 발달 단계와 직업 선택 과정을 연결하여 이해하는 이론입니다. 이에 따라 가장 관련이 높은 진로상담 도구는 개인의 발달 단계와 직업 선택 과정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생애진로무지개"입니다. 이 도구는 개인의 발달 단계, 직업 관심, 직업 경험, 직업 지식, 직업 선택, 직업 적응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진로상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애진로무지개"가 가장 관련이 높은 진로상담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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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과 같이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는?

  1. 로우(A. Roe)
  2. 사비카스(M. Savickas)
  3. 크롬볼츠(J. Krumboltz)
  4. 매슬로우(A. Maslow)
(정답률: 78%)
  • 주어진 그림은 "경력개발론"을 대표하는 학자인 크롬볼츠(J. Krumboltz)의 이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크롬볼츠는 개인의 경험과 환경, 사회적 요인 등이 직업 선택과 경력 개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며, 이를 "사회인적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롬볼츠(J. Krumbolt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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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상담자가 준수해야 할 윤리적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이중관계는 피해야 한다.
  2. 상담내용은 예외 없이 비밀이 보장되어야 한다.
  3. 충분히 훈련받지 않은 상담 기법의 적용은 삼가야 한다.
  4. 상담절차, 상담관계, 상담료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어야 한다.
(정답률: 88%)
  • 정답: "충분히 훈련받지 않은 상담 기법의 적용은 삼가야 한다."

    해설: 상담자가 준수해야 할 윤리적 원칙은 상담내용의 비밀보장, 이중관계 피하기, 구체적인 정보 제공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상담내용의 비밀보장은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입니다.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를 말하고, 이를 비밀로 처리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상담자는 이러한 요청을 존중하고, 내담자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상담내용을 예외 없이 비밀로 보장해야 합니다. 이는 내담자의 개인정보와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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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직업상담에서 심리검사 활용의 지침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심리검사 결과 해석을 가설의 형태로 제시해야 한다.
  2. 내담자를 비난하는 방식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3. 검사의 한계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선택한다.
  4. 해석지침이 있으면 누구라도 심리검사를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94%)
  • 해석지침이 있으면 누구라도 심리검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옳지 않은 지침입니다. 심리검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분야이며, 심리검사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심리검사를 사용하려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적절한 교육을 받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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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타협 지향성
  2. 성역할 지향성
  3. 힘과 크기 지향성
  4. 사회적 가치 지향성
(정답률: 95%)
  • 타협 지향성은 갓프레드슨의 직업포부 발달단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협상하거나 타협하는 것을 중요시하지 않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을 강조하는 발달단계와는 상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협 지향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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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의 상담전략을 모두 포함하는 진로이론은?

  1. 사회인지적 진로이론
  2. 구성주의적 진로이론
  3. 인지정보처리이론
  4. 진로의사결정이론
(정답률: 79%)
  • 이 진로이론은 상담자와 상담대상자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상담자는 상담대상자의 인지적, 사회적, 심리적 요인을 고려하여 진로결정에 대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회인지적 진로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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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을 움직이는 중요한 힘은 ‘우월성 추구’이다.
  2. 출생 순서가 개인의 성격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열등감은 인간의 보편적인 경험이다.
  4. 어려서부터 형성된 각본을 분석한다.
(정답률: 83%)
  • 어려서부터 형성된 각본을 분석하는 것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이는 어린 시절부터 개인이 형성해온 가치관, 신념,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하여 개인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려서부터 형성된 각본을 분석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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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1. 생애주제(life theme)
  2. 직업적 성격(vocational personality)
  3. 진로의사결정 자기효능감(career decision self-efficacy)
  4. 진로적응도(career adaptability)
(정답률: 60%)
  • 위 그림은 진로적응도(career adaptability)를 나타내는 모델인 콘스탄틴-코르코스의 모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진로적응도란, 개인이 직업적 변화와 불확실성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진로적응도를 구성하는 4가지 요소인 생애주제, 직업적 성격, 진로의사결정 자기효능감, 진로탐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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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심리적 구성개념(psychological construc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ㄴ, ㄷ
(정답률: 78%)
  • - ㄱ: 심리적 구성개념은 측정이 불가능한 개념으로, 개인의 경험, 태도, 성격 등을 나타내는 추상적인 개념이다.
    - ㄴ: 심리적 구성개념은 개인의 내면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외부적인 요인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며, 측정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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