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토목설계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09)

9급 국가직 공무원 토목설계
(2011-04-09 기출문제)

목록

1. 철근콘크리트가 성립할 수 있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1. 철근과 콘크리트 사이의 부착강도가 커서 일체식 구조형성이 가능하다.
  2. 철근을 감싸는 콘크리트가 철근의 부식을 막아준다.
  3. 철근과 콘크리트의 탄성계수가 비슷하여 변형률이 비슷하다.
  4. 철근과 콘크리트의 열팽창계수가 거의 동일하여 온도에 대한 신축이 거의 같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근과 콘크리트의 탄성계수가 비슷하여 변형률이 비슷하다는 것은 철근과 콘크리트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철근과 콘크리트는 각각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철근은 강하고 단단하며 콘크리트는 약하고 부드러운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철근과 콘크리트가 함께 사용될 때는 철근의 강도를 콘크리트가 보완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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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철근의 설계기준 항복강도와 지배단면 변형률 한계 사이의 관계가 옳지 않은 것은 ?

  1. 철근의 항복강도가 300MPa일 때, 압축지배 변형률 한계는 0.0015이고, 인장지배 변형률 한계는 0.005이다.
  2. 철근의 항복강도가 350MPa일 때, 압축지배 변형률 한계는 0.00175이고, 인장지배 변형률 한계는 0.005이다.
  3. 철근의 항복강도가 400MPa일 때, 압축지배 변형률 한계는 0.002이고, 인장지배 변형률 한계는 0.005이다.
  4. 철근의 항복강도가 500MPa일 때, 압축지배 변형률 한계는 0.0025이고, 인장지배 변형률 한계는 0.005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근의 항복강도가 높을수록 인장 및 압축에 대한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항복강도가 높을수록 변형률 한계도 높아진다. 따라서, 철근의 항복강도가 500MPa일 때, 압축지배 변형률 한계는 0.0025이고, 인장지배 변형률 한계는 0.005이 맞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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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의 설계 시 균열검토를 수행해야 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1. 균열로 인해 PS 강재의 인장응력이 감소되어 보의 피로 저항성이 감소되기 때문
  2. 균열을 수반할 때 발생되는 휨강성의 감소에 따라서 처짐이 영향을 받기 때문
  3. 보에 균열이 발생하면 PS 강재는 부식에 취약해지기 때문
  4. 균열은 수밀성을 요하는 구조물에서 누수의 원인이 되기 때문
(정답률: 알수없음)
  • 균열로 인해 PS 강재의 인장응력이 감소되어 보의 피로 저항성이 감소되기 때문이 옳은 이유입니다. 균열이 발생하면 강재 내부의 응력 분포가 불균일해지고, 이로 인해 인장응력이 집중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강재의 피로 파괴를 가속화시키며, 따라서 균열검토는 구조물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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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통의 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설계기준강도 fck=19MPa 일 때 콘크리트의 탄성계수[MPa]는?

  1. 20,487
  2. 22,681
  3. 25,500
  4. 37,051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의 탄성계수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됩니다.

    E = 4700√fck

    여기서 fck는 설계기준강도이며, 보통의 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경우 fck=19MPa입니다.

    따라서, E = 4700√19 ≈ 25,500 (단위: MP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5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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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둥에서 장주와 단주의 구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횡구속 골조구조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단주로 간주할 수 있다.
  2. ①번 항목에서 [34-12(M1/M2)] 값은 40을 초과할 수 없다.
  3. M1/M2의 값은 기둥이 단일 곡률일 때 양(+)으로 이중곡률일 때 음(-)으로 취하여야 한다.
  4. 비횡구속 골조구조의 경우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장주로 간주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①번 항목에서 [34-12(M1/M2)] 값은 40을 초과할 수 없다. - 이 항목은 옳은 설명이다.

    비횡구속 골조구조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장주로 간주할 수 있다. - 이 항목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비횡구속 골조구조에서는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단주로 간주해야 한다. 이는 기둥의 양(+)이나 음(-) 방향으로의 이중곡률이 존재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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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길이가10m인캔틸레버보에자중을포함한계수하중 ωu=20kN/m가 작용할 때 전단철근이 필요한 구간 x[m]는? (단, 최소전단철근 배근 구간은 제외한다. 그리고 폭 b=400mm, 유효깊이 d=600mm, fck=25MPa 이다)

  1. 2.5
  2. 3.0
  3. 3.5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캔틸레버보에 작용하는 최대 하중은 20kN/m이므로, 이를 균일하게 분포한다고 가정하면 중심에서의 하중은 10kN/m이 된다. 이때 전단력 V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 = (하중) × (길이) / 2 = 10kN/m × 10m / 2 = 50kN

    전단철근이 필요한 구간에서의 최대 전단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max = 0.87 × fy × As

    여기서, fy는 철근의 항복강도, As는 전단철근의 단면적이다. 전단철근의 단면적을 구하기 위해서는 전단력을 전단강도로 나눈 값을 사용한다.

    As = Vmax / (0.87 × fy × τ0)

    여기서, τ0는 콘크리트의 최대 전단하중이다. 이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τ0 = 0.16 × (fck)1/2

    따라서, 전단철근이 필요한 구간에서의 최대 전단력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Vmax = 0.87 × fy × As = 0.87 × fy × (Vmax / (0.87 × fy × τ0)) = Vmax / τ0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Vmax = τ0 × Vmax

    따라서, 전단철근이 필요한 구간에서의 최대 전단력은 0.16 × (fck)1/2 × 50kN = 20kN이 된다.

    전단철근이 필요한 구간에서의 최대 전단력은 전단력이 최대인 중심에서 발생하므로, 이 구간의 길이 x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x = (전단철근이 필요한 구간에서의 최대 전단력) / (전단강도 × 폭 × 유효깊이)

    여기서, 전단강도는 0.25 × fck로 계산한다.

    따라서, x = 20kN / (0.25 × 25MPa × 400mm × 600mm) = 2.67m이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최소전단철근 배근 구간은 제외하라고 하였으므로, 최소전단철근 배근 구간의 길이 0.5d를 빼주어야 한다.

    따라서, 실제 전단철근이 필요한 구간의 길이는 2.67m - 0.5 × 0.6m = 2.37m이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소수점 첫째자리까지만 표기하고 있으므로, 2.37m에서 반올림하여 2.5m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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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PS 강재의 탄성계수 Eps=2×105MPa이고 콘크리트의 건조 수축률 ϵsh=25×10-5일 때, 콘크리트 건조수축에 의한 PS 강재의 프리스트레스 감소율을 5%로 제어하기 위한 초기 프리 스트레스 값[MPa]은?

  1. 1,000
  2. 2,000
  3. 3,000
  4. 4,000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스트레스 감소율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ΔP/P = ϵsh/Eps

    여기서 ΔP는 프리스트레스의 감소량, P는 초기 프리스트레스 값입니다. 문제에서 ΔP/P = 0.05, ϵsh = 25×10-5, Eps = 2×105으로 주어졌으므로,

    0.05 = 25×10-5 / (2×105 × P)

    P = 1,000

    따라서 초기 프리스트레스 값은 1,000 MP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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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이 콘크리트 기초판과 기둥의 중심에 수직하중과 모멘트가 작용하고 있다. 콘크리트 기초판과 기초 지반 사이에 인장응력이 작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최소 수직하중[kN]은? (단, 자중에 의한 하중효과는 무시하고, 하중계수는 고려하지 않는다)

  1. 110
  2. 120
  3. 130
  4. 140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 기초판과 기둥의 중심에 작용하는 모멘트는 수직하중을 유발하므로, 모멘트에 의한 수직하중을 고려해야 한다. 모멘트에 의한 수직하중은 M/L이다. 여기서 L은 기둥의 너비이다. 따라서 M/L = 60/0.5 = 120(kN)이다. 이 값이 최소 수직하중이므로, 정답은 1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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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지속하중에 의한 탄성처짐이 20mm 발생한 캔틸레버보의 5년간의 장기처짐을 포함한 총처짐[mm]은? (단, 보의 인장철근비는 0.06, 압축철근비는 0.02, 지속하중의 재하기간에 따른 계수는 2.0 이다)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알수없음)
  • 캔틸레버보의 탄성처짐은 지속하중에 의해 발생한 것이므로, 이는 지속하중의 재하기간에 따른 계수 2.0을 곱해줘야 한다. 따라서 20mm의 탄성처짐은 20 x 2.0 = 40mm의 총처짐을 발생시킨다. 또한, 보의 인장철근비와 압축철근비는 총처짐과는 무관하므로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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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전단과 비틀림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받침부로부터 d이내에 위치한 단면은 d에서 구한 계수전단력 Vu의 값으로 설계할 수 있다.
  2. 철근콘크리트 부재에서 계수 비틀림 모멘트 Tu보다 작으면 비틀림의 영향을 무시할 수 있다.
  3. 비틀림에 저항하기 위해서는 폐쇄스터럽만 필요하고 종방향 철근은 고려하지 않는다.
  4. 비틀림 설계 시에 폐쇄스터럽은 비틀림과 전단에 대한 스터럽 필요량을 함께 고려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틀림에 저항하기 위해서는 폐쇄스터럽만 필요하고 종방향 철근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비틀림에 대한 저항력은 폐쇄스터럽과 종방향 철근 모두에 의해 제공됩니다. 따라서 비틀림 설계 시에는 폐쇄스터럽과 종방향 철근 모두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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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휨과 압축을 받는 직사각형 단주의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균형상태는 압축측 연단의 콘크리트 변형률이 0.003에 도달함과 동시에 철근의 응력이 항복강도 fy에 도달되는 상태를 말한다.
  2. 균형상태에서 중립축위치 이고, 압축부 콘크리트의 등가응력사각형깊이 ab1Cb이다.
  3. 압축지배인 경우에 띠철근 기둥의 강도감소계수는 0.70이고, 나선철근기둥의 강도감소계수는 0.75이다.
  4. 기둥강도상관도(P-M 상관도)에서 편심(e)<균형편심(eb) 이면 기둥강도는 콘크리트의 압축으로 지배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지배인 경우에 띠철근 기둥의 강도감소계수는 0.70이고, 나선철근기둥의 강도감소계수는 0.75이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띠철근 기둥의 강도감소계수가 0.65이고, 나선철근기둥의 강도감소계수가 0.70입니다. 이는 국내 구조용콘크리트 설계기준에서 정해진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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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부재에 프리스트레스 도입으로 인한 콘크리트 압축응력 fcs=5MPa이고, 콘크리트 크리프계수 Cu=2.0, 탄성계수비 n=6일 때, 콘크리트 크리프에 의한 PS 강재의 프리스트레스 감소량[MPa]은?

  1. 40
  2. 50
  3. 60
  4. 70
(정답률: 알수없음)
  • 크리프에 의한 프리스트레스 감소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ΔP = P × Cu × (fcs/Es) × (1 + n)

    여기서 P는 프리스트레스, Es는 강도, n은 탄성계수비, Cu는 크리프계수입니다.

    주어진 조건에서 P=100MPa, Es=200GPa, n=6, Cu=2.0 이므로,

    ΔP = 100 × 2.0 × (5/200,000) × (1 + 6) = 60 MPa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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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표준갈고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철근의 경우 180° 표준 갈고리는 구부린 반원 끝에서 4db이상, 또한 40mm이상 더 연장해야 한다.
  2. 주철근의 경우 90° 표준 갈고리는 구부린 끝에서 12db 이상 더 연장해야 한다.
  3. 스터럽 또는 띠철근의 경우 135° 표준 갈고리에서 D25 이하의 철근은 구부린 끝에서 6db이상 더 연장해야 한다.
  4. 스터럽 또는 띠철근의 경우 90° 표준 갈고리에서 D16 이하의 철근은 구부린 끝에서 6db이상 더 연장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철근의 경우 180° 표준 갈고리는 구부린 반원 끝에서 4db이상, 또한 40mm이상 더 연장해야 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해당 보기에서 옳지 않은 설명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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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플레이트 거더의 보강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수직보강재의 폭은 복부판 높이의 1/30에 50mm를 가산한 것보다 크게 잡는 것이 좋다.
  2. 수직보강재의 간격은 지점부에서 복부판 높이의 2.0배 이하, 그 밖에는 2.5배 이하까지 허용되지만, 일반적으로 복부판 높이 보다 작게 선택한다.
  3. 수평보강재와 수직보강재는 복부판의 같은 쪽에 붙일 필요는 없지만 같은 쪽에 붙일 경우 수평보강재는 수직보강재 사이 에서 되도록 폭을 넓혀 붙인다.
  4. 수평보강재를 1단 설치하는 경우 압축플랜지에서 0.2h(h는 복부판 높이)부근, 2단 설치하는 경우에는 0.14h와 0.36h부근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보강재의 간격은 지점부에서 복부판 높이의 2.0배 이하, 그 밖에는 2.5배 이하까지 허용되지만, 일반적으로 복부판 높이 보다 작게 선택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수직보강재의 간격은 지점부에서 복부판 높이의 2.0배 이하, 그 밖에는 2.5배 이하까지 허용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보강재의 간격은 설계 조건에 따라 다르게 결정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복부판 높이보다 작게 선택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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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옹벽의 안정검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H는 수평력의 합, y는 기초저판 아래면에서 수평력 작용점까지의 높이, ∑V는 수직력의 합, x는 기초저판 앞면에서 수직력 작용점까지의 거리, μ는 마찰계수, B는 기초저판의 폭이다)

  1. 전도모멘트 Mo=(∑H)y이고, 저항모멘트 Mr=(∑V)x이면, 전도안전율=Mr/Mo≧2.0이다.
  2. 저판의밑면과지반사이에발휘될수있는마찰저항력 Hr=μ(∑V)이고, Ho=∑H이면, 활동안전율=Hr/Ho≧1.5이다.
  3. 지반의 허용지지력을 극한지지력 qu로부터 구하는 경우, 지반의 허용지지력 qa=qu/3을 취한다.
  4. 편심거리 e≦B/6이면, 최대지반반력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편심거리 e≦B/6이면, 최대지반반력 이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옹벽의 안정성을 검토할 때 사용되는 쿨롱(Coulomb)의 이론에서 유도된 것으로, 편심거리가 일정 이상 커지면 지반의 회전력이 증가하여 안정성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편심거리가 B/6 이하일 때 안정성이 최대가 되며, 이 때의 최대지반반력은 위의 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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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도로교 내진설계 시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거더의 단부에서는 최소 받침지지길이가 확보되어야 한다.
  2. 상부구조의 여유간격은 지진 시의 지반에 대한 상부구조의 총변위량 만으로 산정한다.
  3. 최소 받침지지길이의 확보가 어려울 경우에 낙교방지를 위해 변위구속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4. 지진시 상부구조와 교대 혹은 인접하는 상부구조간의 충돌에 의한 주요 구조부재의 손상을 방지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부구조의 여유간격은 지진 시의 지반에 대한 상부구조의 총변위량 만으로 산정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지진 시 상부구조의 총변위량뿐만 아니라 지진 시 상부구조와 지반 간의 상대운동, 지반의 지진파 전달 특성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부구조의 여유간격은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정확하게 계산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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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과 같이 지간이 8m인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단순보에 PS 강재가 직선으로 단면의 도심에 배치되어 있고 1,200kN의 프리스트레스 힘이 작용하고 있다. 보의 단위중량을 25kN/m3로 가정할 때, 보의 중앙단면 하연의 응력이 0(zero) 이 되도록 하기 위해 자중 외에 추가로 가해 주어야 하는 등분포하중 ω[kN/m]은?

  1. 8
  2. 10
  3. 12
  4. 14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스트레스 힘이 작용하면 단면의 도심에서 압축응력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단면의 상부에서는 인장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중앙단면 하연에서의 응력이 0(zero)이 되려면, 상부의 인장응력과 하부의 압축응력이 서로 상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부의 인장응력과 같은 크기의 등분포하중이 하부에 가해져야 한다.

    프리스트레스 힘이 작용하면 보의 하부에 압축응력이 발생하므로, 이에 상쇄되는 등분포하중은 하부에서의 응력을 줄이는 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등분포하중의 크기는 프리스트레스 힘의 크기와 같은 1,200kN이 되어야 한다.

    보의 단면적은 A = 0.3m × 0.6m = 0.18m2이고, 보의 무게는 자중을 고려하여 G = 25kN/m3 × 0.3m × 0.6m × 8m = 360kN이다. 따라서 등분포하중 ω[kN/m]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1,200kN + ω × 8m = 360kN

    ω = 8kN/m

    따라서 정답은 "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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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과 같은 연결에서 볼트가 지지할 수 있는 인장력[kN]은? (단, 허용전단응력 vsa=200MPa, 허용지압응력 fba=300MPa, π=3으로 계산한다)

  1. 64
  2. 96
  3. 120
  4. 180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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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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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과 같은 철근콘크리트 T형보의 휨강도 계산시 플랜지 상연에서 중립축까지의 거리와 가장 가까운 값[mm]은? (단, 콘크리트 압축강도 fck=25MPa, 철근의 항복강도 fy=300MPa, 철근 단면적 As=5,000mm2이다)

  1. 130
  2. 140
  3. 150
  4. 160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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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압축과 휨을 받는 띠철근 기둥(단주)이 그림과 같은 변형률 분포를 나타낼 때 도심으로부터 편심을 갖는 공칭 축하중강도 Pn[kN]는? (단, , Es=2.0×105MPa이다. 또한 압축철근은 항복한 것으로 가정하고, 철근의 압축력 Cs=As′fy를 사용한다)

  1. 3,125
  2. 3,625
  3. 3,850
  4. 4,125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단주의 도심 위치를 구해보자. 단주의 전체 높이는 400mm 이므로, 도심 위치는 중앙인 200mm 이다.

    그리고, 단면의 모든 지점에서의 변형률을 구해보자. 단면의 상부와 하부에서는 압축응력이 작용하므로, 압축응력 변형률을 구해야 한다. 상부에서의 압축응력 변형률은 다음과 같다.

    εc = (Pn + Cs) / (Ac × Ec) = (200 + 400) / (400 × 2.0×105) = 0.0005

    하부에서의 압축응력 변형률은 다음과 같다.

    εc = (Pn - Cs) / (Ac × Ec) = (200 - 400) / (400 × 2.0×105) = -0.0005

    중립면에서의 변형률은 0이다.

    그리고, 띠철근의 변형률을 구해보자. 띠철근은 단면의 상부에서는 인장응력이 작용하고, 하부에서는 압축응력이 작용하므로, 상부와 하부에서의 띠철근의 변형률을 각각 구해야 한다. 상부에서의 띠철근의 변형률은 다음과 같다.

    εs = (Pn - Cs) × es / (As × Es) = (200 - 400) × 100 / (100 × 2.0×105) = -0.0005

    하부에서의 띠철근의 변형률은 다음과 같다.

    εs = (Pn + Cs) × es / (As × Es) = (200 + 400) × 100 / (100 × 2.0×105) = 0.0005

    이제, 도심으로부터의 편심을 구해보자. 상부와 하부에서의 압축응력 변형률의 차이는 0.001이므로, 도심으로부터의 편심은 다음과 같다.

    e = (0.001 × 200) / 2 = 0.1mm

    마지막으로, 공식 Pn = Ac × fc × (1 - 0.6 × fc / fy) - As × fy × (e / h) 를 이용하여 공칭 축하중강도를 구해보자. 여기서, fc = 25MPa, fy = 300MPa 이다.

    Pn = 400 × 25 × (1 - 0.6 × 25 / 300) - 100 × 300 × (0.1 / 400) = 3,850 (kN)

    따라서, 정답은 "3,85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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