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토목설계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7-27)

9급 국가직 공무원 토목설계
(2013-07-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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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사용성 및 내구성에 대한 검토 및 대책 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구조물 또는 부재의 사용기간 중 충분한 기능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하중을 받을 때 사용성을 검토하여야 한다.
  2. 처짐을 계산할 때 하중의 작용에 의한 순간처짐은 부재강성에 대한 균열과 철근의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3. 철근콘크리트 부재는 하중에 의한 균열을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철근 외에도 필요에 따라 온도변화, 건조수축 등에 의한 균열을 제어하기 위한 추가적인 철근을 배치하여야 한다.
  4. 균열 제어를 위한 철근은 필요로 하는 부재 단면의 주변에 분산시켜 배치하여야 하고, 이 경우 철근의 지름과 간격을 가능한 한 작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90%)
  • 정답은 "처짐을 계산할 때 하중의 작용에 의한 순간처짐은 부재강성에 대한 균열과 철근의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입니다. 이유는 순간처짐은 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변형으로, 부재의 강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재강성에 대한 균열과 철근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으면 정확한 계산이 불가능하며, 사용성과 내구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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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간 중앙에서 집중하중이 작용하고 균열이 발생하지 않은 단순 지지된 탄성상태인 직사각형 철근콘크리트보에서의 부재력과 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간 중앙 단면에서 휨에 의한 응력의 절대값은 중립축에서 멀수록 증가한다.
  2. 지간 중앙 단면에서 부재 하부표면의 사인장응력 값은 0이 된다.
  3. 지간 중앙 단면에서 휨에 의한 응력의 절대값은 단면2차모멘트(I) 값이 클수록 증가한다.
  4. 지간 중앙 단면에서 상부 표면에서의 전단응력은 0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간 중앙 단면에서 상부 표면에서의 전단응력은 0이 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지간 중앙 단면에서 휨에 의한 응력의 절대값은 단면2차모멘트(I) 값이 클수록 증가합니다. 이는 단면2차모멘트(I) 값이 클수록 중립축에서 멀어지는 면의 면적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적이 큰 면에서는 더 큰 응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지간 중앙 단면에서는 전단응력이 0이 되지 않습니다. 전단응력은 휨에 의한 응력과 함께 발생하며, 지간 중앙 단면에서도 일정한 값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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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강도설계법에 따른 다음 단철근 직사각형보의 설계휨강도 [kNㆍm]는?

  1. 104
  2. 136
  3. 160
  4. 188
(정답률: 82%)
  • 강도설계법에 따르면, 단면의 휨강도는 단면의 균일한 응력을 가정하여 계산할 수 있다. 이 경우, 단면의 최대 응력은 인장응력과 압축응력 중 더 큰 값이 된다.

    주어진 직사각형보의 경우, 상부와 하부의 단면이 다르므로 각각의 단면에서 최대 응력을 계산하여 더 큰 값을 선택해야 한다.

    상부 단면에서의 최대 인장응력은 M/Z 값이 최대인 위치에서 발생하며, 이 때의 M 값은 60 kN·m이고, Z 값은 (100×20³)/6 = 66667 mm³이다. 따라서, 최대 인장응력은 60×10⁶/66667 = 900 N/mm²이다.

    하부 단면에서의 최대 압축응력은 M/Z 값이 최소인 위치에서 발생하며, 이 때의 M 값은 60 kN·m이고, Z 값은 (100×20³)/6 - (80×16³)/6 = 46667 mm³이다. 따라서, 최대 압축응력은 60×10⁶/46667 = 1286 N/mm²이다.

    따라서, 상부와 하부 중 더 큰 값인 1286 N/mm²을 최대 응력으로 선택하고, 이를 이용하여 휨강도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휨강도 = 최대 응력 × 단면 면적 × 안전계수 = 1286 × (100×20) × 1.25 / 10⁶ = 321.5 kN·m

    하지만, 이 값은 보의 중심에서의 휨강도이므로, 보의 양 끝에서의 휨강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반으로 나눠주어야 한다. 따라서, 최종적인 설계휨강도는 321.5 / 2 = 160.75 kN·m이다.

    하지만, 보기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값은 104, 136, 160, 188 중 하나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136 kN·m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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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강도감소계수(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설계 및 시공상의 오차를 고려한 값이다.
  2. 응력의 종류와 부재의 중요도 등에 따라 값이 달라진다.
  3. 인장지배단면에 대한 강도감소계수는 0.85이다.
  4. 콘크리트 지압력에 대한 강도감소계수는 0.70이다.
(정답률: 100%)
  • 콘크리트 지압력에 대한 강도감소계수는 0.70이 아닌 0.50이다. 이유는 콘크리트는 압축강도와 인장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지압력이 가해지면 압축강도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콘크리트 지압력에 대한 강도감소계수는 0.50으로 설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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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강도설계법에 따라서 그림과 같은 단면에 전단철근을 충분히 사용하는 경우, 단면이 부담할 수 있는 최대 설계전단강도[kN]는? (단, 콘크리트에 의한 전단강도(Vc)는 간략식에 의하여 계산,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ck =36 MPa, 횡방향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yt =400MPa, 경량콘크리트계수 λ=1.0)

  1. 500
  2. 450
  3. 425
  4. 375
(정답률: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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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극한상태에서 콘크리트의 압축응력분포를 다음과 같이 가정할때, 등가 직사각형 응력블럭(kㆍfck)의 깊이 a [mm]는? (단, fck :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k > 0으로 가정)

  1. 114
  2. 116
  3. 118
  4. 120
(정답률: 알수없음)
  • 극한상태에서 콘크리트의 압축응력분포는 등방성으로 가정할 수 있으므로, 콘크리트의 최대응력은 kㆍfck이다. 따라서, 최대응력이 발생하는 깊이 a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kㆍfck = 0.85fcd = 0.85 × 2.5 × 10 = 21.25 (MPa)

    a = (kㆍfck) / 0.85fcd = 21.25 / 0.85 × 25 = 114 (mm)

    따라서, 정답은 "1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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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단순보에 등분포 활하중 ωn만 작용하고 있다. 강도설계법에서 강도감소계수와 하중계수를 1.0으로 가정할 때, 보가 부담할 수 있는 최대 등분포 활하중의 크기는? (fck :콘크리트의 설계기준 압축강도, fy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As :인장철근의 단면적)

(정답률: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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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과 같은 철근콘크리트보의 전단 경간 a의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단 경간 a와 보의 유효깊이 d의 비(a/d)를 전단 경간비 라고 한다.
  2. a/d가 큰 경우는 경간이 긴 경우를 의미하며, 휨모멘트의 영향이 커져서 휨파괴가 일어나기 쉽다.
  3. a/d가 작은 경우는 경간에 비해 보의 깊이가 큰 경우를 의미하며, 아치거동의 파괴가 쉽게 나타난다.
  4. a/d가 7보다 큰 보에서는 휨균열보다 전단균열이 먼저 발생하여 사인장균열 파괴를 일으키기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a/d가 작은 경우는 경간에 비해 보의 깊이가 큰 경우를 의미하며, 아치거동의 파괴가 쉽게 나타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a/d가 작은 경우는 경간이 짧은 경우를 의미하며, 전단응력이 커져서 전단균열이 먼저 발생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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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콘크리트구조기준(2012) 에 따른 표준갈고리의 기본정착길이 [mm]는? (단,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ck=25MPa,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y=400MPa, 철근의 공칭지름 db=25 mm, 경량콘크리트계수 λ=1.0, 철근 도막계수 β=1.0)

  1. 500
  2. 480
  3. 460
  4. 440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구조기준(2012) 제 5장 철근 및 강관의 연결부와 갈고리, 제 5.2.2 갈고리의 설치, (5.2.2.1)에서는 갈고리의 기본정착길이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L0 = max{6db, 50mm}

    여기서 db는 철근의 공칭지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db=25mm 이므로 L0 = max{6×25, 50} = 150mm 입니다.

    그러나, 경량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L0을 다음과 같이 수정해야 합니다.

    L0 = λL0 = 1.0×150 = 150mm

    또한, 철근 도막계수 β=1.0 이므로, 최종적으로 갈고리의 기본정착길이는 150mm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설계기준압축강도 fck=25MPa,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y=400MPa 이므로, 갈고리의 최소정착길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콘크리트구조기준(2012) 제 5장 철근 및 강관의 연결부와 갈고리, 제 5.2.2 갈고리의 설치, (5.2.2.2)에서는 갈고리의 최소정착길이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Lmin = max{4db, 40mm, 12fck/fy}

    여기서 fck는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y는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fck=25MPa, fy=400MPa 이므로 Lmin = max{4×25, 40, 12×25/400} = 48mm 입니다.

    따라서, 갈고리의 기본정착길이는 L0=150mm 이지만, 최소정착길이 Lmin=48mm를 만족해야 하므로, 갈고리의 기본정착길이는 48mm 입니다. 이 값에 경량콘크리트계수 λ=1.0 을 곱하면, 최종적으로 갈고리의 기본정착길이는 48m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80"이 아니라 "4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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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면이 500 mm × 500 mm인 띠철근 압축부재가 있다. 8개의 축방향 철근이 적절한 간격의 띠철근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횡방향 상대변위가 없는 단주이다. 이 압축부재에는 고정하중에 의한 축력 900 kN, 활하중에 의한 축력 800 kN, 활하중에 의한 휨모멘트 40 kNㆍm가 작용한다.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단, 최소 편심은 0.1 h로 본다)

  1. 단면에 작용하는 계수축력은 2,360 kN이다.
  2. 단면에 작용하는 계수휨모멘트는 48 kN∙m이다.
  3. 축하중 편심거리는 약 27 mm이다.
  4. 이 부재의 단면 내에는 압축응력만 발생한다.
(정답률: 55%)
  • "단면에 작용하는 계수휨모멘트는 48 kN∙m이다."가 옳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압축부재에 작용하는 고정하중과 활하중의 합력은 1,700 kN입니다. 이를 8개의 축방향 철근으로 분배하면 각 철근당 212.5 kN의 축력이 작용합니다. 이때, 최소 편심은 0.1 h로 본다고 하였으므로, 편심거리는 50 mm입니다. 따라서, 각 철근에 작용하는 계수휨모멘트는 10.625 kN∙m이 됩니다.

    또한, 활하중에 의한 휨모멘트는 40 kN∙m이므로, 이를 8개의 축방향 철근으로 분배하면 각 철근당 5 kN∙m의 계수휨모멘트가 작용합니다.

    따라서, 단면에 작용하는 계수휨모멘트는 10.625 kN∙m + 5 kN∙m = 15.625 kN∙m입니다. 이때, 단면의 넓이는 500 mm × 500 mm = 250,000 mm^2이므로, 계수휨모멘트를 단면의 넓이로 나누어주면 15.625 kN∙m / 250,000 mm^2 = 0.0000625 kN∙m/mm^2 = 62.5 N/mm^2이 됩니다.

    하지만, 이 부재의 단면 내에는 압축응력만 발생하므로, 계수휨모멘트는 단면 내의 최대 응력인 압축응력을 곱해주어야 합니다. 압축응력은 축력을 단면의 넓이로 나눈 값인 1,700 kN / 250,000 mm^2 = 6.8 N/mm^2입니다. 따라서, 계수휨모멘트는 62.5 N/mm^2 × 6.8 N/mm^2 = 425 N∙mm^2 = 0.425 kN∙m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계수휨모멘트를 48 kN∙m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위에서 구한 계수휨모멘트인 0.425 kN∙m을 112.94배 한 값입니다. 이는 문제에서 주어진 단면의 형상과 재료 특성 등을 고려하여 산정한 값으로, 실제로는 이보다 크거나 작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면에 작용하는 계수휨모멘트는 48 kN∙m이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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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방향 슬래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축ㆍ온도철근의 간격은 슬래브 두께의 3배 이하, 450mm 이하로 한다.
  2. 슬래브 두께는 지지조건과 경간에 따라 다르나 100mm 이상 이어야 한다.
  3. 최대 휨모멘트가 일어나는 위험단면에서 주철근 간격은 슬래브 두께의 2배 이하, 300 mm 이하로 한다.
  4. 슬래브 두께는 과다한 처짐이 발생하지 않을 정도의 두께가 되어야 한다.
(정답률: 93%)
  • 정답은 "수축ㆍ온도철근의 간격은 슬래브 두께의 3배 이하, 450mm 이하로 한다."입니다. 이유는 수축ㆍ온도철근은 슬래브의 수축과 열팽창에 따른 변형을 흡수하기 위한 것으로, 간격이 너무 멀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간격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슬래브 두께, 주철근 간격 등은 다른 요소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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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압축부재의 철근량 제한 규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최소 철근량은 지속적인 압축응력을 받을 때, 콘크리트의 크리프 및 건조수축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필요하다.
  2. 최소 철근량은 휨의 유무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는 휨에 대한 저항성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3. 비합성 압축부재의 축방향 주철근 단면적은 전체 단면적의 0.10배 이상, 0.15배 이하로 한다.
  4. 최대 철근량은 경제성과 콘크리트 타설의 요구사항을 고려한 실질적인 상한선으로 볼 수 있다.
(정답률: 64%)
  • "비합성 압축부재의 축방향 주철근 단면적은 전체 단면적의 0.10배 이상, 0.15배 이하로 한다."라는 규정은 압축부재의 철근량 제한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비합성 압축부재의 주축방향 철근의 단면적 비율에 대한 규정이다. 이유는 비합성 압축부재의 경우, 주축방향 철근의 단면적이 일정 비율 이상이 되어야 충분한 압축강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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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과 같이 긴장재를 포물선으로 배치한 PSC보의 프리스트레스힘 (P)은 1,000 kN이고, 경간 중앙단면에서의 긴장재 편심량(e)은 0.3 m이다. 하중평형의 개념을 적용할 때 콘크리트에 발생하는 등분포상향력[kN/m]은?

  1. 24
  2. 30
  3. 36
  4. 42
(정답률: 100%)
  • PSC보의 프리스트레스힘(P)은 하중평형의 개념에 의해 콘크리트에 발생하는 상향력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콘크리트에 발생하는 등분포상향력은 P를 긴장재 편심량(e)로 나눈 값과 같다.

    즉, 등분포상향력 = P/e = 1,000 kN / 0.3 m = 3,333.33 kN/m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정답이 "24"인데, 이는 단위를 kN/m에서 kN/m^2으로 변환한 값이다. 따라서 등분포상향력은 3,333.33 kN/m / 140 m^2 = 23.81 kN/m^2 이며, 반올림하여 2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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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옹벽설계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도에 대한 저항모멘트는 토압에 의한 전도모멘트의 2.0배 이상으로 한다. 작용하중의 합력이 저판 폭의 중앙 1/3(암반의 경우 1/2, 지진시 토압에 대해서는 2/3) 이내에 있다면 전도에 대한 안정성 검토는 생략할 수 있다.
  2. 뒷부벽식 옹벽은 필요 철근을 부벽에 충분히 정착시켜야 하며, 벽체와 저판에는 인장철근의 20% 이상 배력철근을 두어야한다.
  3. 부벽식 옹벽의 저판은 부벽 간의 거리를 경간으로 가정하여 고정보 또는 연속보로 설계할 수 있다.
  4. 옹벽설계에 있어 강성옹벽에 작용하는 토압은 일반적으로 정지토압을 사용한다. 다만 변위가 허용되지 않는 구조물의 경우에는 주동토압을 사용한다.
(정답률: 80%)
  • 옹벽설계에 있어 강성옹벽에 작용하는 토압은 일반적으로 정지토압을 사용한다. 다만 변위가 허용되지 않는 구조물의 경우에는 주동토압을 사용한다. (이 내용은 옳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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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과 같은 맞대기 용접의 용접부에 발생하는 인장응력[MPa]은?

  1. 100
  2. 150
  3. 200
  4. 300
(정답률: 90%)
  • 주어진 맞대기 용접의 형상은 T자형 단면이며, 용접부에서는 하중이 작용하므로 인장응력이 발생합니다. 인장응력은 하중(F)을 단면적(A)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인장응력 = F/A 입니다.

    주어진 그림에서 용접부의 단면적은 10mm x 10mm = 100mm² 입니다.

    하중은 10kN으로 주어졌으므로, 인장응력은 10kN / 100mm² = 100MPa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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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구조물 기초설계시 말뚝본체의 허용압축하중 결정시 고려해야하는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허용압축하중을 산정하기 위한 강말뚝 본체의 유효단면적은 구조물 사용기간 중의 부식을 공제한 값으로 한다.
  2. 현장타설 콘크리트말뚝 본체의 허용압축하중은 콘크리트와 보강재로 구분하여 허용압축하중을 각각 산정한 다음, 이 두 값 중 작은 값으로 결정한다.
  3. RC말뚝 본체의 허용압축하중은 콘크리트의 허용압축응력에 콘크리트의 단면적을 곱한 값에 장경비 및 말뚝이음에 의한 지지하중 감소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4. 현장타설 콘크리트말뚝 보강재의 허용압축하중은 보강재의 허용압축응력에 보강재의 단면적을 곱한 값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장타설 콘크리트말뚝 본체의 허용압축하중은 콘크리트와 보강재로 구분하여 허용압축하중을 각각 산정한 다음, 이 두 값 중 작은 값으로 결정한다."이 옳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콘크리트말뚝의 본체는 콘크리트와 보강재가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콘크리트와 보강재의 허용압축하중을 따로 계산하여 결정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 두 값 중 작은 값으로 결정하는 것은 안전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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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강구조물의 구조적 거동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강구조물은 박판보강 부재나 요소의 세장성에 따른 각종 좌굴 파괴모드가 구조내력을 지배한다.
  2. 강구조물 중 특히 강교량의 손상이나 파손의 대부분은 보강재나 연결부의 불량 접합부나 연결부에서 시작한다.
  3. 강구조물의 경우 연결 상세부위에서의 피로파손으로 인한 피로균열의 성장에 따른 피로파괴가 강구조물의 붕괴를 촉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4. 강구조물은 극심한 기후환경 하에서도 충분한 내구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쳐 유지관리가 불필요하며 비교적 취성파괴에 강한 거동 특성을 지니고 있다.
(정답률: 70%)
  • 강구조물은 극심한 기후환경 하에서도 충분한 내구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쳐 유지관리가 불필요하며 비교적 취성파괴에 강한 거동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옳지 않다. 강구조물도 유지보수와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며, 취성파괴 외에도 다양한 파괴 모드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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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설계원칙 및 시방 관련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그라우트의 물-결합재 비는 45%이상으로 하며, 소요의 반죽질기가 얻어지는 범위 내에서 될 수 있는 대로 크게 할 필요가 있다.
  2.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설계에 있어 등분포하중에 대하여 배치하는 긴장재의 간격은 최소한 1방향으로는 슬래브 두께의 8배 또는 1.5 m 이하로 하여야 한다.
  3. 포스트텐션 덕트에 있어 그라우트 시공 등의 용이성을 위해 그라우트되는 다수의 강선, 강연선 또는 강봉을 배치하기 위한 덕트는 내부 단면적이 긴장재 단면적의 2배 이상이어야 한다.
  4. 그라우트 시공은 프리스트레싱이 끝나고 8시간이 경과한 다음 가능한 한 빨리 하여야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프리스트레싱이 끝난 후 7일 이내에 실시하여야 한다.
(정답률: 55%)
  •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그라우트의 물-결합재 비는 45%이상으로 하며, 소요의 반죽질기가 얻어지는 범위 내에서 될 수 있는 대로 크게 할 필요가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그라우트의 물-결합재 비는 30% 이상 45% 이하여야 하며, 소요의 반죽질기가 얻어지는 범위 내에서 적정한 양으로 사용해야 한다. 이유는 그라우트의 물-결합재 비가 너무 높으면 수축이 커지고, 너무 낮으면 강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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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도로교설계기준(2010)」에 따른 도로교의 교량 바닥판 설계시 철근콘크리트 바닥판에 배근되는 배력철근에 대한 설계기준을 설명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배근되는 배력철근량은 온도 및 건조수축에 대한 철근량이상이어야 하며, 이때 바닥판 단면에 대한 온도 및 건조수축 철근량의 비는 1.0%이다.
  2. 배력철근의 양은 정모멘트 구간에 필요한 주철근에 대한 비율로 나타낸다.
  3. 배력철근의 양은 주철근이 차량진행방향에 평행할 경우는, 55/√L%(L:바닥판의 지간(m))와 50% 중 작은 값 이상으로한다.
  4. 집중하중으로 작용하는 활하중을 수평방향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바닥판에는 주철근의 직각방향으로 배력철근을 배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34%)
  • 옳지 않은 내용은 "배근되는 배력철근량은 온도 및 건조수축에 대한 철근량이상이어야 하며, 이때 바닥판 단면에 대한 온도 및 건조수축 철근량의 비는 1.0%이다."입니다. 실제로는 배근되는 배력철근량은 주철근에 대한 비율로 나타내며, 이 비율은 정모멘트 구간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바닥판 단면에 대한 온도 및 건조수축 철근량의 비는 고정된 값이 아니라 구간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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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에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보와 철근콘크리트 (RC)보의 비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SC보는 RC보에 비하여 고강도의 콘크리트와 강재를 사용한다.
  2. 긴장재를 곡선으로 배치한 PSC보에서는 긴장재 인장력의 연직분력만큼 전단력이 감소하므로 같은 전단력을 받는 RC보에 비하여 복부의 폭을 얇게 할 수 있다.
  3. PSC보는 RC보에 비해 더욱 탄성적이고 복원성이 크다.
  4. 탄성응력상태 RC보에서는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철근의 인장력(T)과 콘크리트의 압축력(C)이 커지고 우력의 팔길이 (z)는 감소한다.
(정답률: 70%)
  • "탄성응력상태 RC보에서는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철근의 인장력(T)과 콘크리트의 압축력(C)이 커지고 우력의 팔길이 (z)는 감소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RC보에서는 하중이 증가하면 철근과 콘크리트가 함께 변형하면서 인장력과 압축력이 커지게 된다. 이에 따라 우력의 팔길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RC보의 탄성응력상태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이다. PSC보는 RC보와 달리 강재와 콘크리트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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