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9)

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2016-04-09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가외성(redundancy)
  2. 합리성(rationality)
  3. 효율성(efficiency)
  4. 책무성(accountability)
(정답률: 92%)
  • 이미지에서 같은 내용을 반복하는 것으로, 정보를 중복해서 제공함으로써 가외성(redundancy)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2014년 국세 징수액 비중이 큰 세목을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1. 소득세>법인세>부가가치세
  2. 소득세>부가가치세>법인세
  3. 부가가치세>법인세>소득세
  4. 부가가치세>소득세>법인세
(정답률: 55%)
  • 정답은 "부가가치세>소득세>법인세"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는 소비에 대한 세금으로, 국민의 소비 활동이 활발할수록 국세 징수액 비중이 커집니다. 따라서 경제가 성장하고 소비가 증가할수록 부가가치세의 비중이 커집니다.

    2. 소득세: 소득세는 국민의 소득에 대한 세금으로, 국민의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국세 징수액 비중이 커집니다. 따라서 소득이 높은 국가에서는 소득세의 비중이 크게 나타납니다.

    3. 법인세: 법인세는 기업의 이익에 대한 세금으로, 기업의 이익이 높을수록 국세 징수액 비중이 커집니다. 하지만 기업의 이익은 경제 상황에 따라 변동이 크기 때문에, 법인세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불안정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직위분류제의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등급은 직위에 포함된 직무의 성질, 난이도, 책임의 정도가 유사해 채용과 보수 등에서 동일하게 다룰 수 있는 직위의 집단이다.
  2. 직류는 직무 종류가 광범위하게 유사한 직렬의 군이다.
  3. 직렬은 직무 종류는 유사하나 난이도와 책임 수준이 다른 직급 계열이다.
  4. 직군은 동일 직렬 내에서 담당 직책이 유사한 직무군이다.
(정답률: 59%)
  • 직렬은 직무 종류는 유사하나 난이도와 책임 수준이 다른 직급 계열이다. 이는 비슷한 종류의 직무를 수행하지만, 그에 따른 난이도와 책임 수준이 다른 직급들을 묶어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경리직렬에 속하는 직급들은 모두 회계와 관련된 일을 수행하지만, 경리사와 회계담당관은 난이도와 책임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직급 계열로 분류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보기에서 ㉠과 ㉡에 해당하는 내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 ㉡)

  1. 수입대체경비, 예산총계주의 원칙
  2. 전대차관, 예산총계주의 원칙
  3. 전대차관, 예산 공개의 원칙
  4. 수입대체경비, 예산 공개의 원칙
(정답률: 78%)
  • ㉠은 "수입대체경비"를, ㉡은 "예산총계주의 원칙"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예산을 짜는 과정에서 수입과 지출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수입을 늘리지 않고 지출을 줄이는 방식으로 예산을 편성하며, 예산 총계를 기준으로 예산을 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예산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원칙으로, 예산의 공개와 투명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수입대체경비, 예산총계주의 원칙"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고위공무원단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全)정부적으로 통합 관리되는 공무원 집단이다.
  2. 계급제나 직위분류제적 제약이 약화되어 인사 운영의 융통성이 강화된다.
  3.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모든 일반직 공무원의 신규채용 임용권은 각 부처의 장관이 가진다.
  4. 성과계약을 통해 고위직에 대한 성과관리가 강화된다.
(정답률: 77%)
  •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모든 일반직 공무원의 신규채용 임용권은 각 부처의 장관이 가진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공무원 중 일부는 각 부처의 장관이 임용할 수 있지만, 일부는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부분적으로 잘못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식적인 보상 시스템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또는 명시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직무역할 외 행동이다.
  2. 구성원들의 역할모호성 지각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3. 구성원들의 절차공정성 지각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4. 작업장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조직시민행동 유형 중 양심 행동에 속한다.
(정답률: 79%)
  • "구성원들의 역할모호성 지각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역할모호성 지각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역할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없거나 모호하게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구성원들이 자신의 역할 이상의 일을 하거나 다른 구성원들을 돕는 등의 조직시민행동을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역할모호성 지각은 조직시민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정책변동 모형 중에서 정책 과정 참여자의 신념체계(belief system)를 가장 강조하는 모형은?

  1. 단절균형(punctuated equilibrium) 모형
  2. 정책 패러다임변동(paradigm shift) 모형
  3. 정책 지지연합(advocacy coalition) 모형
  4. 제도의 협착(lock-in) 모형
(정답률: 84%)
  • 정책 지지연합 모형은 정책 과정 참여자들이 서로 다른 신념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서로 다른 정책을 지지하는 그룹으로 구성된다는 가정에 기반합니다. 이 모형은 이들 그룹 간의 상호작용과 협상을 중요하게 보며, 이를 통해 정책 변동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이 모형은 정책 과정 참여자들의 신념체계를 가장 강조하는 모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정보화와 전자정부 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e-거버넌스는 모범적인 거버넌스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차원의 정부와 공공부문에서 정보통신기술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한 과정과 구조의 실현을 추구한다.
  2. 웹 접근성이란 장애인 등 정보 소외계층이 웹사이트에 있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3. 빅데이터(big data)의 3대 특징은 크기, 정형성, 임시성이다.
  4. 지역정보화 정책의 기본 목표는 지역경제의 활성화, 주민의 삶의 질 향상, 행정의 효율성 강화이다.
(정답률: 91%)
  • 정보화와 전자정부 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빅데이터(big data)의 3대 특징은 크기, 정형성, 임시성이다." 입니다. 이는 잘못된 설명이며, 빅데이터의 3대 특징은 Volume(크기), Variety(다양성), Velocity(속도)입니다.

    - e-거버넌스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모범적인 거버넌스를 실현하기 위한 과정과 구조를 추구합니다.
    - 웹 접근성은 정보 소외계층이 웹사이트에 있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 빅데이터의 3대 특징은 Volume(크기), Variety(다양성), Velocity(속도)입니다.
    - 지역정보화 정책의 기본 목표는 지역경제의 활성화, 주민의 삶의 질 향상, 행정의 효율성 강화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국회의 예산심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친 정부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종합심사가 종결되면 본회의에 부의된다.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소관 상임위원회의 동의 없이 상임위원회에서 삭감한 세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액할 수 있다.
  3. 국회는 정부의 동의 없이 정부가 제출한 지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가하거나 새 비목을 설치할 수 없다.
  4. 국회의장은 예산안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할 때에는 심사기간을 정할 수 있으며, 상임위원회가 이유없이 그 기간 내에 심사를 마치지 아니한 때에는 이를 바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정답률: 82%)
  • 옳지 않은 설명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소관 상임위원회의 동의 없이 상임위원회에서 삭감한 세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액할 수 있다."입니다. 이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상임위원회에서 삭감한 세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액할 수 없으며, 이를 증액하려면 상임위원회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정책커뮤니티와 이슈네트워크를 비교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네트워크 내 자원배분과 관련하여 정책커뮤니티는 근본적인 관계가 교환관계이고 모든 참여자가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이슈네트워크는 근본적인 관계가 제한적 합의이고 어떤 참여자는 자원보유가 한정적이다.
  2. 참여자 수와 관련하여 정책커뮤니티는 극히 제한적이며 의식적으로 일부 집단의 참여를 배제하기도 하나, 이슈네트워크는 개방적이며 다양한 행위자들이 참여한다.
  3. 이익의 종류와 관련하여 정책커뮤니티는 경제적 또는 전문직업적 이익이 지배적이나, 이슈네트워크는 관련된 모든 이익이 망라된다.
  4. 합의와 관련하여 정책커뮤니티는 어느 정도의 합의는 있으나 항상 갈등이 있고, 이슈네트워크는 모든 참여자가 기본적인 가치관을 공유하며 성과의 정통성을 수용한다.
(정답률: 72%)
  • "합의와 관련하여 정책커뮤니티는 어느 정도의 합의는 있으나 항상 갈등이 있고, 이슈네트워크는 모든 참여자가 기본적인 가치관을 공유하며 성과의 정통성을 수용한다." 이 항목이 옳지 않은 이유는, 정책커뮤니티와 이슈네트워크 모두 합의와 갈등이 존재할 수 있으며, 모든 참여자가 기본적인 가치관을 공유하고 성과의 정통성을 수용하는 것은 이슈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정책커뮤니티에서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내용의 괄호 안에 해당하는 것은?

  1. 준예산
  2. 가예산
  3. 수정예산
  4. 잠정예산
(정답률: 85%)
  • 이 그림은 예산의 수정과정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미 결정된 예산에 일부 수정이 가해진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이 예산은 "수정예산"이 됩니다. "준예산"은 예산편성 전 단계에서 예상되는 예산을 말하며, "가예산"은 예산편성 후 결산 전 예상되는 예산을 말합니다. "잠정예산"은 예산편성 전에 일부 예산을 미리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우리나라 지방자치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자치단체의 의사를 결정하는 의결기관과 의사를 집행하는 집행기관을 이원적으로 구성하는 기관대립(분립)형이다.
  2. 지방분권화의 세계적 흐름에 따라 지방사무의 배분방식은 제한적 열거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3. 자치경찰제는 현재 제주특별자치도에서만 실시되고 있다.
  4. 특별지방행정기관은 중앙행정기관이 소관 사무를 집행하기 위해 설치한 지방행정기관이며, 세무서와 출입국관리사무소는 특별지방행정기관에 해당한다.
(정답률: 76%)
  • "지방분권화의 세계적 흐름에 따라 지방사무의 배분방식은 제한적 열거방식을 채택하고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지방분권화의 흐름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들이 더 많은 권한과 책임을 가지게 되면서, 지방사무의 배분방식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한적 열거방식만 채택하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재니스(Janis)가 주장한 집단사고(groupthink) 예방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직에서 결정하는 사안이나 정책에 대해서 외부 인사들이 재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2. 최고 의사결정자는 대안 탐색 단계마다 참여자 중 한 명에게 악역을 맡겨 다수의견에 반대되는 의견을 강제로 개진하게 한다.
  3. 집단적 의사결정에서 의사결정 단위를 2개 이상으로 나눈다.
  4. 최종 대안을 도출한 후에는 각 참여자들에게 반대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지 않는다.
(정답률: 85%)
  • 최종 대안을 도출한 후에는 각 참여자들에게 반대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지 않는다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오히려 집단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며, 각 참여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예방 전략은 "최종 대안을 도출한 후에도 각 참여자들에게 반대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시장실패 및 정부실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장실패를 초래하는 요인은 공공재의 존재, 외부효과의 발생, 불완전한 경쟁, 정보의 비대칭성 등이다.
  2. 시장실패를 교정하기 위한 정부 역할은 공적 공급, 공적 유도, 정부 규제 등이다.
  3. 정부개입에 의해 초래된 의도하지 않은 결과 때문에 자원배분상태가 정부개입이 있기 전보다 오히려 더 악화될 수 있다.
  4. 정부실패는 관료나 정치인들의 개인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며, 정부라는 공공조직에 내재하는 구조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정답률: 86%)
  • 정부실패는 관료나 정치인들의 개인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부라는 공공조직에 내재하는 구조적 요인 때문에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실패는 관료나 정치인들의 개인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며, 정부라는 공공조직에 내재하는 구조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내용에서 정책평가의 내적 타당성을 위협하는 요인은?

  1. 상실요인(mortality)
  2. 회귀요인(regression)
  3. 역사요인(history)
  4. 검사요인(testing)
(정답률: 82%)
  • 역사요인은 정책이 시행되기 전과 후의 시간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외부 요인들이다. 이러한 요인들은 정책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내적 타당성을 위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정책이 시행되기 전과 후에 경제적 상황이 변화하면, 이러한 변화가 정책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외부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으면 정책의 결과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공직윤리 확보를 위한 행동강령(code of condu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행동강령은 공무원에게 기대되는 바람직한 가치판단이나 의사결정을 담고 있으며, 공무원이 준수하여야 할 행동기준으로 작용한다.
  2. 「공무원 행동강령」은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8조에 근거해 대통령령으로 제정되었다.
  3. 「공무원 행동강령」은 중앙행정기관의 장 등에게 「공무원 행동강령」의 시행에 필요한 범위에서 해당 기관의 특성에 적합한 세부적인 기관별 공무원 행동강령을 제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4. OECD 국가들의 행동강령은 1970년대부터 집중적으로 제정되었으며, 주로 법률 형식으로 규정하고 있다.
(정답률: 68%)
  • 옳지 않은 설명은 "OECD 국가들의 행동강령은 1970년대부터 집중적으로 제정되었으며, 주로 법률 형식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다. OECD 국가들의 행동강령은 1990년대 이후에 집중적으로 제정되었으며, 법률 형식으로 규정되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비법률적인 형식으로 규정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조직의 통합 및 조정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민츠버그(Mintzberg)에 의하면 연락 역할 담당자는 상당한 공식적 권한을 부여받아 조직 내 부문 간 의사전달 문제를 처리한다.
  2. 태스크포스는 여러 부서에서 차출된 직원들로 구성되며 특정 과업이 해결된 후에는 해체된다.
  3. 리커트(Likert)의 연결핀 모형에 의하면 관리자는 연결핀으로서 자신이 관리하는 집단의 구성원인 동시에 상사에게 보고하는 관리자 집단의 구성원이다.
  4. 차관회의는 조직 간 조정방법 중 하나이다.
(정답률: 71%)
  • 정답은 "민츠버그(Mintzberg)에 의하면 연락 역할 담당자는 상당한 공식적 권한을 부여받아 조직 내 부문 간 의사전달 문제를 처리한다."입니다.

    민츠버그는 연락 역할 담당자가 공식적 권한을 부여받는 것보다는 비공식적인 권한을 가지며, 조직 내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직무평가방법과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순서대로 A, B, C, D)

  1. ㄱ, ㄴ, ㄷ, ㄹ
  2. ㄱ, ㄷ, ㄹ, ㄴ
  3. ㄷ, ㄴ, ㄱ, ㄹ
  4. ㄷ, ㄱ, ㄹ, ㄴ
(정답률: 55%)
  • 정답은 "ㄷ, ㄱ, ㄹ, ㄴ" 입니다.

    - 직무평가 방법은 "업무성과, 역량, 행동양식" 순서로 평가합니다. (ㄷ)
    - 업무성과는 "목표설정, 성과평가, 성과개선" 순서로 평가합니다. (ㄱ)
    - 역량은 "전문성,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순서로 평가합니다. (ㄹ)
    - 행동양식은 "리더십, 협업, 자기개발" 순서로 평가합니다. (ㄴ)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45%)
  • 이론에서는 물체가 수평면 위에서 정지할 때,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과 수직 방향의 반력이 서로 상쇄되어 물체가 정지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때, 수평면과 물체 사이의 마찰력이 작용하면 물체가 움직이지 않고 정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찰력이 작용하는 경우에는 중력과 마찰력이 서로 상쇄되어 물체가 정지하게 됩니다. 이 때, 마찰력의 크기는 물체와 수평면 사이의 마찰계수와 물체의 무게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마찰계수가 크면 물체가 더 잘 정지하게 되고, 마찰계수가 작으면 물체가 움직이기 쉬워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마찰계수가 큰 경우에는 물체가 더 잘 정지하게 되므로 "ㄱ"이 정답이 되고, 마찰계수가 작은 경우에는 물체가 움직이기 쉬워지므로 "ㄴ"도 정답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티부(Tiebout) 모형의 가정(assumptions)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충분히 많은 수의 지방정부가 존재한다.
  2. 공급되는 공공서비스는 지방정부 간에 파급효과 및 외부효과를 발생시킨다.
  3. 주민들은 언제나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4. 주민들은 지방정부들의 세입과 지출 패턴에 관하여 완전히 알고 있다.
(정답률: 78%)
  • 정답은 "주민들은 지방정부들의 세입과 지출 패턴에 관하여 완전히 알고 있다."입니다.

    티부 모형은 주민들이 자신이 원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방정부를 선택함으로써 경제적 효율성을 달성하고자 하는 모형입니다. 따라서 충분히 많은 수의 지방정부가 존재하고, 주민들이 언제나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는 가정은 옳습니다. 또한 공급되는 공공서비스가 지방정부 간에 파급효과 및 외부효과를 발생시킨다는 가정도 옳습니다.

    하지만 주민들이 지방정부들의 세입과 지출 패턴에 관하여 완전히 알고 있다는 가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가정은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