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4-08)

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2017-04-08 기출문제)

목록

1. 대표관료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엽관주의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등장하였다.
  2. 관료의 국민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을 향상시킨다.
  3. 형평성을 제고할 수 있으나 역차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4. 우리나라도 대표관료제적 임용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정답률: 80%)
  • "엽관주의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등장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은 대표관료제가 엽관주의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아니라, 엽관주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표관료제는 관료의 국민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을 향상시키며, 형평성을 제고할 수 있지만 역차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그 특징입니다. 또한, 우리나라도 대표관료제적 임용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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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행정학(New Public Administration)의 핵심 내용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ㄹ, ㅁ
(정답률: 59%)
  • 신행정학의 핵심 내용은 "공공부문의 효율성과 효과성 강화"와 "시민참여와 투명성 확보"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의 관료주의적인 행정 체계를 개선하고, 시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ㄷ, ㄹ"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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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관료제 병리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규칙이나 절차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되면 목표와 수단의 대치 현상이 발생한다.
  2. 모든 업무를 문서로 처리하는 문서주의는 번문욕례(繁文縟禮)를 초래한다.
  3. 자신의 소속기관만을 중요시함에 따라 타 기관과의 업무 협조나 조정이 어렵게 되는 문제가 나타난다.
  4. 법규와 절차 준수의 강조는 관료제 내 구성원들의 비정의성(非情誼性)을 저해한다.
(정답률: 89%)
  • 법규와 절차 준수의 강조는 관료제 내 구성원들의 비정의성(非情誼性)을 저해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법규와 절차를 준수함으로써 구성원들 간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관료제 병리현상으로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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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계급제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무원의 신분안정과 직업공무원제 확립에 기여한다.
  2. 인력활용의 신축성과 융통성이 높다.
  3. 정치적 중립 확보를 통해 행정의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다.
  4. 단체정신과 조직에 대한 충성심 확보에 유리하다.
(정답률: 71%)
  • 정치적 중립을 확보하는 것은 계급제의 장점이 아니라, 직업공무원제의 장점이다. 계급제는 단체정신과 조직에 대한 충성심 확보에 유리하다는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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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의한 정부업무 평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김포시와 도로교통공단은 평가대상에 포함된다.
  2. 관세청장은 자체평가위원회를 운영한다.
  3. 행정자치부장관은 지방자치단체합동평가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장이다.
  4. 기획재정부장관은 정부업무평가위원회의 위원이다.
(정답률: 59%)
  • "행정자치부장관은 지방자치단체합동평가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장이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행정자치부장관은 중앙행정기관의 장으로서 지방자치단체합동평가위원회의 위원장이 아니라, 지방자치단체합동평가위원회의 감사관을 지정하고, 감사관의 제안에 따라 평가위원회를 구성하며, 평가위원회의 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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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책집행의 상향적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표적인 모형은 사바티어(Sabatier)의 정책지지 연합모형(Advocacy Coalition Framework)이다.
  2. 정책결정과 정책집행은 뚜렷하게 구분된다고 본다.
  3. 집행현장에서 일선관료의 재량과 자율을 강조한다.
  4. 안정되고 구조화된 정책상황을 전제로 한다.
(정답률: 87%)
  • 정책집행의 상향적 접근방법은 집행현장에서 일선관료의 재량과 자율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는 일선관료들이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정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현장의 실제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정책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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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허즈버그(Herzberg)의 욕구충족요인 이원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욕구의 계층화를 시도한 점에서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이론과 유사하다.
  2. 불만을 주는 요인과 만족을 주는 요인은 서로 다르다고 주장한다.
  3. 무엇이 동기를 유발하는가에 초점을 두는 내용이론으로 분류된다.
  4. 작업조건에 대한 불만을 해소한다고 하더라도 근무태도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본다.
(정답률: 67%)
  • "작업조건에 대한 불만을 해소한다고 하더라도 근무태도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본다."는 허즈버그의 이론에서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허즈버그는 작업환경에서 불만족을 느끼는 요인과 만족을 느끼는 요인이 서로 다르다고 주장하며, 작업환경에서 불만족을 느끼는 요인을 제거해도 만족을 느끼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작업환경에서 불만족을 느끼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은 근시안적인 해결책이며, 장기적인 근무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욕구의 계층화를 시도한 점에서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이론과 유사하다."는 허즈버그의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습니다. 허즈버그는 욕구를 생리적, 안전, 사회적, 존경 및 자아실현 등 다섯 가지 계층으로 분류하고, 이를 만족시키는 요인들이 서로 다르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과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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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정부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감사원은 「정부조직법」에서 정하는 합의제 행정기관에 해당한다.
  2. 금융감독원은 「정부조직법」에 따라 설치된 중앙행정기관이다.
  3. 소청심사위원회는 행정자치부 소속으로 행정기관 소속 공무원의 징계처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4. 특허청은 행정 및 재정상의 자율성이 부여되고 성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책임운영기관에 해당한다.
(정답률: 64%)
  • 특허청은 자율성이 부여되고 성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책임운영기관이기 때문에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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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공익(public interest) 개념의 실체설과 과정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실체설은 집단 간 상호작용의 산물이 공익이라고 본다.
  2. 과정설의 대표적인 학자에는 플라톤(Plato)과 루소(Rousseau)가 있다.
  3. 실체설은 공익이라는 미명하에 개인의 이익이 침해될 수 있는 위험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4. 과정설은 공익과 사익이 명확히 구분된다는 입장이다.
(정답률: 82%)
  • 실체설은 공익이라는 개념이 실제로는 개인의 이익을 침해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즉, 공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이익이 희생되거나 무시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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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장기적이며 목표ㆍ성과 중심적으로 인적자원을 관리한다.
  2. 개인의 욕구는 조직의 전략적 목표달성을 위해 희생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3. 인사업무 책임자가 조직 전략 수립에 적극적으로 관여한다.
  4. 조직의 전략 및 성과와 인적자원관리 활동 간의 연계에 중점을 둔다.
(정답률: 85%)
  • 개인의 욕구는 조직의 전략적 목표달성을 위해 희생해야 한다는 입장은 옳지 않습니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는 개인의 욕구와 조직의 목표를 조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의 욕구를 무시하고 희생시키는 것은 오히려 조직의 성과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는 개인과 조직의 이익을 모두 고려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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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상 금지하는 부정청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각급 학교의 입학ㆍ성적ㆍ수행평가 등의 업무에 관하여 법령을 위반하여 처리ㆍ조작하도록 하는 행위
  2. 공개적으로 공직자등에게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행위
  3.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각종 수상, 포상, 우수기관 선정 또는 우수자 선발에 관하여 법령을 위반하여 특정 개인ㆍ단체ㆍ법인이 선정 또는 탈락되도록 하는 행위
  4. 채용ㆍ승진ㆍ전보 등 공직자등의 인사에 관하여 법령을 위반하여 개입하거나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행위
(정답률: 88%)
  • 공개적으로 공직자등에게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행위는 부정청탁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법률에서 정한 부정청탁의 대상이 "비밀로 처리되는 업무와 관련하여 공직자등에게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행위"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행위는 부정청탁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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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무의사결정(non-decision mak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배적인 엘리트집단은 자신들의 이해관계와 부합하지 않는 이슈라도 정책의제설정단계에서 논의하려고 한다.
  2. 무의사결정은 중립적인 행동으로 다원주의이론의 관점을 반영한다.
  3. 집행과정에서는 무의사결정이 일어나지 않는다.
  4. 정책문제 채택과정에서 기존 세력에 도전하는 요구는 정책문제화하지 않고 억압한다.
(정답률: 80%)
  • 정책문제 채택과정에서 기존 세력에 도전하는 요구는 정책문제화하지 않고 억압한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지배적인 엘리트 집단이 자신들의 이해관계와 부합하지 않는 이슈를 무시하고, 이를 정책의 제정 단계에서 논의하지 않으며, 이를 억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무의사결정과 관련이 있으며, 다원주의 이론에서는 이러한 무의사결정이 중립적인 행동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이는 실제로는 기존 세력의 이해관계와 부합하지 않는 이슈를 무시하고, 이를 해결하지 않으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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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책결정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점증모형-기존의 정책을 수정 보완해 약간 개선된 상태의 정책 대안이 선택된다.
  2. 최적모형-정책결정자의 직관적 판단은 정책결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3. 혼합주사모형-거시적 맥락의 근본적 결정에 해당하는 부분에서는 합리모형의 의사결정방식을 따른다.
  4. 쓰레기통모형-조직화된 무질서 상태에서 어떠한 계기로 인해 우연히 정책이 결정된다.
(정답률: 87%)
  • 정답: "최적모형-정책결정자의 직관적 판단은 정책결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해설: 정책결정자의 직관적 판단은 정책결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인정되며, 최적모형은 다양한 대안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정책을 선택하는 모형이다. 따라서, "최적모형-정책결정자의 직관적 판단은 정책결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인정되지 않는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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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과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순서대로 ㉠, ㉡)

  1. 3년, 5년
  2. 5년, 3년
  3. 2년, 3년
  4. 2년, 5년
(정답률: 77%)
  • ㉠: 이 상품은 만기까지 예치 기간이 3년 또는 5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 이율은 예치 기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정답: 이 상품은 예치 기간이 3년 또는 5년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은 3년 또는 5년 동안 예치를 하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이율도 예치 기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즉, 3년 예치와 5년 예치에 대해 각각 다른 이율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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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예산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쉬크(Schick)는 통제-관리-기획이라는 예산의 세 가지 지향(orientation)을 제시하였다.
  2. 영기준예산제도(ZBB)가 단위사업을 사업-재정계획에 따라 장기적인 예산편성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면, 계획예산제도(PPBS)는 당해 연도의 예산 제약 조건을 먼저 고려한다.
  3. 우리나라는 예산편성과 성과관리의 연계를 위해 재정사업자율평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4. 조세지출예산제도는 조세지출의 내용과 규모를 주기적으로 공표해 조세지출을 관리하는 제도이다.
(정답률: 86%)
  • 영기준예산제도(ZBB)가 단위사업을 사업-재정계획에 따라 장기적인 예산편성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면, 계획예산제도(PPBS)는 당해 연도의 예산 제약 조건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영기준예산제도(ZBB)가 단위사업을 사업-재정계획에 따라 장기적인 예산편성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면, 계획예산제도(PPBS)는 당해 연도의 예산 제약 조건을 먼저 고려하지 않는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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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중앙과 지방의 권한배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하기 위하여 국무총리 소속으로 지방자치발전위원회를 둔다.
  2. 국가는 지방자치단체에 이양한 사무가 원활히 처리될 수 있도록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을 병행하여야 한다.
  3.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사무를 처리할 때 의견을 달리하는 경우 이를 협의ㆍ조정하기 위하여 국무총리소속으로 행정협의조정위원회를 둔다.
  4. 「지방자치법」은 원칙적으로 사무배분방식에 있어서 포괄적 예시주의를 취하고 있다.
(정답률: 64%)
  •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하기 위하여 국무총리 소속으로 지방자치발전위원회를 둔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중앙과 지방 간의 권한배분을 재조정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권한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국무총리 소속으로 지방자치발전위원회를 두어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하고, 이를 위한 정책과 제도를 마련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맡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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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우리나라의 지방자치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주특별자치도는 자치계층 측면에서 단층제로 운영되고 있다.
  2. 자치계층은 주민공동체의 정책결정 및 집행의 단위로서 정치적 민주성 가치가 중요시된다.
  3. 세종특별자치시의 관할구역으로 자치구를 둘 수 있다.
  4. 자치계층으로 군을 두고 있는 광역시가 있다.
(정답률: 80%)
  • "세종특별자치시의 관할구역으로 자치구를 둘 수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은, 세종특별자치시는 광역자치단체이기 때문에 자치구를 둘 수 없습니다. 자치구는 시와 군의 중간 단계에 위치한 행정구역으로, 광역시와 도에 속하지 않는 시와 군에서 둘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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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정부의 규모와 역할에 대한 행정이론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X-비효율성은 과열된 경쟁에서 나타나는 정부의 과다한 비용발생을 의미한다.
  2. 지대추구이론은 규제나 개발계획과 같은 정부의 시장개입이 클수록 지대추구행태가 증가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손실도 증가한다고 주장한다.
  3. 거래비용이론에서는 당사자 간의 협상 및 커뮤니케이션 비용과 계약의 준수를 감시하는 비용도 거래비용으로 포함한다.
  4. 대리인이론은 주인-대리인 사이에 정보비대칭성이 있고 대리인이 기회주의적으로 행동하는 경우 역선택(adverse selection)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정답률: 69%)
  • "X-비효율성은 과열된 경쟁에서 나타나는 정부의 과다한 비용발생을 의미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 아니다. 비효율성은 자원의 낭비나 효율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하며, 이는 경쟁이 과열되었을 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의 과다한 비용발생과 비효율성은 일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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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공공서비스 공급주체의 유형과 예시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준시장형 공기업-한국방송공사
  2. 시장형 공기업-한국마사회
  3.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한국연구재단
  4.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한국소비자원
(정답률: 67%)
  •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보호와 권익 증진을 위해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정부가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업무를 위해 일부 업무를 위탁하고, 이를 수행하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 분쟁 조정, 소비자 교육 및 정보 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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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재정성과관리와 재정건전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중기지방재정계획은 「지방재정법」에 근거한 사후예산제도로 지방재정 건전화를 추구한다.
  2. 통합재정수지는 재정건전성 분석, 재정의 실물경제 효과 분석, 재정운용의 통화부문에 대한 영향 분석 등에 활용될 수 있다.
  3. 총사업비관리제도는 시작된 대형사업에 대한 총사업비를 관리해 재정지출의 생산성 제고를 도모한다.
  4. 예비타당성조사는 대규모 신규사업에 대한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기획재정부장관 주관으로 실시하는 사전적인 타당성 검증ㆍ평가제도이다.
(정답률: 76%)
  • "중기지방재정계획은 「지방재정법」에 근거한 사후예산제도로 지방재정 건전화를 추구한다."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사전예산제도로, 지방자치단체가 중장기적인 재정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예산을 편성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사후예산제도"라는 표현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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