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4-06)

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2019-04-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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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책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책네트워크의 참여자는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부문까지 포함한다.
  2. 정책공동체(policy community)에 비해서 이슈네트워크(issue network)는 제한된 행위자들이 정책과정에 참여하며 경계의 개방성이 낮은 특성이 있다.
  3. 헤클로(Heclo)는 하위정부모형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정책이슈를 중심으로 유동적이며 개방적인 참여자들 간의 상호작용 현상을 묘사하기 위한 대안적 모형을 제안하였다.
  4. 하위정부(sub-government)는 선출직 의원, 정부관료, 그리고 이익집단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다.
(정답률: 75%)
  • 정책공동체(policy community)에 비해서 이슈네트워크(issue network)는 제한된 행위자들이 정책과정에 참여하며 경계의 개방성이 낮은 특성이 있다. - 이는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이슈네트워크는 경계가 불분명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슈네트워크는 정책공동체와 구분되는 개념으로, 더욱 유동적이고 개방적인 참여자들 간의 상호작용 현상을 묘사하기 위한 모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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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책임운영기관의 설치ㆍ운영에 관한 법률」상 책임운영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책임운영기관은 기관장에게 재정상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그 운영성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행정기관의 특성을 갖는다.
  2. 소속책임운영기관에 두는 공무원의 총 정원 한도는 총리령으로 정하며, 이 경우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공무원의 정원은 부령으로 정한다.
  3. 소속책임운영기관 소속 공무원의 임용시험은 기관장이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4. 기관장의 근무기간은 5년의 범위에서 소속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정하되, 최소한 2년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정답률: 74%)
  • 정답: "소속책임운영기관에 두는 공무원의 총 정원 한도는 총리령으로 정하며, 이 경우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공무원의 정원은 부령으로 정한다."이 옳지 않은 것이다.

    해설: 책임운영기관은 기관장에게 재정상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그 운영성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행정기관의 특성을 갖는다. 소속책임운영기관에 두는 공무원의 총 정원 한도는 총리령으로 정하며, 이 경우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공무원의 정원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소속책임운영기관 소속 공무원의 임용시험은 기관장이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며, 기관장의 근무기간은 5년의 범위에서 소속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정하되, 최소한 2년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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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방자치법」상 주민참여 수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주민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거나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결정사항 등에 대하여 주민투표에 부칠 수 있다.
  2. 19세 이상의 주민은 그 지방자치단체와 그 장의 권한에 속하는 사무의 처리가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익을 현저히 해친다고 인정되면 감사를 청구할 수 있다.
  3. 주민은 그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소환할 권리는 갖지만, 비례대표 지방의회의원을 소환할 권리를 가지고 있지는 못하다.
  4. 주민은 행정기구를 설치하거나 변경하는 것에 관한 사항이나 공공시설의 설치를 반대하는 사항의 조례를 제정하거나 개정하거나 폐지할 것을 청구할 수 있다.
(정답률: 64%)
  • 주민은 행정기구를 설치하거나 변경하는 것에 관한 사항이나 공공시설의 설치를 반대하는 사항의 조례를 제정하거나 개정하거나 폐지할 것을 청구할 수 있다. (옳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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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나카무라(Nakamura)와 스몰우드(Smallwood)의 정책결정자와 정책집행자의 관계 유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지시적 위임형
  2. 협상형
  3. 재량적 실험가형
  4. 관료적 기업가형
(정답률: 66%)
  • 이 관계 유형에서는 정책결정자와 정책집행자가 서로 협력하여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정책결정자는 목표와 방향성을 제시하고, 정책집행자는 이를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으로 이어나가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관계에서는 정책집행자가 일종의 기업가 역할을 수행하며,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관료적인 제약과 규제가 존재하여, 이를 극복하고 혁신적인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관계 유형은 "관료적 기업가형"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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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국가공무원법」은 제1조에서 공무원은 국민 전체의 봉사자로서 공익을 추구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2. 「공무원 헌장」은 공무원이 실천해야 하는 가치로 공익을 명시하고 있다.
  3. 신공공서비스론에서는 공익을 행정의 목적이 아닌 부산물로 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4. 공익에 대한 실체설에서는 공익을 사익 간 타협 또는 집단 간 상호작용의 산물로 본다.
(정답률: 55%)
  • 공무원은 국민 전체의 봉사자로서 공익을 추구해야 한다는 규정이 국가공무원법 제1조에 명시되어 있으며, 이와 더불어 공무원 헌장에서도 공무원이 실천해야 하는 가치로 공익을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공무원 헌장」은 공무원이 실천해야 하는 가치로 공익을 명시하고 있다."는 설명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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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공서비스의 공급 주체 중 정부 부처 형태의 공기업에 해당하는 것은?

  1. 한국철도공사
  2. 한국소비자원
  3. 국립중앙극장
  4. 한국연구재단
(정답률: 61%)
  • 정부 부처 형태의 공기업은 국가가 직접 경영하거나 출자하여 경영하는 기업으로, 국민의 복리와 사회적 이익을 위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국립중앙극장"은 문화예술 분야에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 부처 형태의 공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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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앨리슨(Allison)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합리적 행위자 모형에서는 국가전체의 이익과 국가목표 추구를 위해서 개인의 이익을 고려하지 않는 것을 경계하며 국가가 단일적인 결정자임을 부정한다.
  2. 조직과정모형에서 조직은 불확실성을 회피하기 위하여 정책결정을 할 때 표준운영절차(SOP)나 프로그램 목록(program repertory)에 의존하지 않는다.
  3. 관료정치모형은 여러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갖는 다수의 행위자를 상정하며 이들의 목표는 일관되지 않는다.
  4. 외교안보문제 분석에 있어서 설명력을 높이기 위한 대안적 모형으로 조직과정모형을 고려하지는 않는다.
(정답률: 62%)
  • 관료정치모형은 여러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갖는 다수의 행위자를 상정하며 이들의 목표는 일관되지 않는다. 이는 각각의 행위자가 자신의 이해관계와 목적에 따라서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모형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와 목적을 고려하여 정책결정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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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정부규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정답률: 76%)
  • - "ㄴ"은 정부규제가 경제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부규제는 가능한 최소화되어야 합니다.
    - "ㄷ"는 정부규제가 시장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기업의 창조적인 활동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부규제는 경제적 자유를 보장하면서도 필요한 경우에만 시행되어야 합니다.
    - "ㄹ"은 정부규제가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거나 소비자의 이익을 해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부규제는 공정성과 소비자보호를 고려하여 시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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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상 정책평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정부업무평가시행계획에 기초하여 자체평가계획을 매년 수립하여야 한다.
  2. 국무총리는 2 이상의 중앙행정기관 관련 시책, 주요 현안시책, 혁신관리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대상부문에 대하여 특정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야 한다.
  3. 중앙행정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소속기관이 행하는 정책은 정부업무평가의 대상에 포함된다.
  4. 정부업무평가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14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정답률: 66%)
  • 정부업무평가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14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정부업무평가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15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됩니다. 이는 「정부업무평가 기본법」 제6조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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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방선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승만 정부에서 처음으로 시ㆍ읍ㆍ면 의회의원을 뽑는 지방선거가 실시되었다.
  2. 박정희 정부부터 노태우 정부 시기까지는 지방선거가 실시되지 않았다.
  3.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의원을 동시에 뽑는 선거는 김대중 정부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4. 2010년 지방선거부터 정당공천제가 기초지방의원까지 확대되었지만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면서 현재는 실시되지 않고 있다.
(정답률: 52%)
  • 이승만 정부에서 처음으로 시ㆍ읍ㆍ면 의회의원을 뽑는 지방선거가 실시되었다. 이는 이전에는 지방자치단체장만 선출되었으며, 지방의회의원은 임명제로 선출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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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조직의 인간관은?

  1. 합리적ㆍ경제적 인간관
  2. 사회적 인간관
  3. 자아실현적 인간관
  4. 복잡한 인간관
(정답률: 82%)
  • 이 조직의 인간관은 "합리적ㆍ경제적 인간관"입니다. 이는 조직 내에서 효율적인 업무 수행과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인간관을 의미합니다. 이 조직은 경쟁적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인간관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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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근무성적평정에서 나타나기 쉬운 집중화 경향과 관대화 경향을 시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1. 자기평정법
  2. 목표관리제 평정법
  3. 중요사건기록법
  4. 강제배분법
(정답률: 76%)
  • 강제배분법은 근무성적평정에서 집중화 경향과 관대화 경향을 시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각 부서나 직원들에게 일정 비율로 성과점수를 배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개인적인 성과보다는 조직 전체의 성과를 중시하며, 공정성과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성과를 강조하는 다른 평정법과는 달리, 팀워크와 협력을 강조할 수 있어 조직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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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부가 동원하는 공공재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세로 투자된 자본시설은 개인이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어 과다 수요 혹은 과다 지출되는 비효율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 수익자부담금은 시장기구와 유사한 매커니즘을 통해 공공서비스의 최적 수준을 지향하여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3. 국공채는 사회간접자본(SOC) 관련 사업이나 시설로 인해 편익을 얻게 될 경우 후세대도 비용을 분담하기 때문에 세대 간 형평성을 훼손시킨다.
  4. 조세의 경우 납세자인 국민들은 정부지출을 통제하고 성과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요구할 수 있다.
(정답률: 73%)
  • "국공채는 사회간접자본(SOC) 관련 사업이나 시설로 인해 편익을 얻게 될 경우 후세대도 비용을 분담하기 때문에 세대 간 형평성을 훼손시킨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국공채는 사회간접자본(SOC) 관련 사업이나 시설로 인해 편익을 얻게 될 경우 후세대도 비용을 분담하는 것이 오히려 세대 간 형평성을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SOC는 현재 세대가 사용하는 것이지만, 이를 통해 얻는 편익은 미래 세대도 함께 누리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세대가 SOC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비용을 미래 세대와 공평하게 분담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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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부의 위원회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결정에 대한 책임의 공유와 분산이 특징이다.
  2. 복수인으로 구성된 합의형 조직의 한 형태다.
  3. 국민권익위원회는 의사결정의 권한이 없는 자문위원회에 해당된다.
  4. 소청심사위원회는 행정관청적 성격을 지닌 행정위원회에 해당된다.
(정답률: 69%)
  • 정부의 위원회 조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국민권익위원회는 의사결정의 권한이 없는 자문위원회에 해당된다."입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의견 수렴, 조정, 제안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의사결정 권한은 해당 분야의 관련 부처나 기관에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권익위원회는 자문위원회에 해당되지만, 의사결정의 권한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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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특성론에 대한 비판은 지도자의 자질이 집단의 특성ㆍ조직목표ㆍ상황에 따라 완전히 달라질 수 있고, 동일한 자질을 갖는 것은 아니며, 반드시 갖춰야 할 보편적인 자질은 없다는 것이다.
  2. 행태이론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능력 등 리더가 갖춘 속성보다 리더가 실제 어떤 행동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3. 상황론에서는 리더십을 특정한 맥락 속에서 발휘되는 것으로 파악해, 상황 유형별로 효율적인 리더의 행태를 찾아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4. 번스(Burns)의 리더십이론에서 거래적 리더십은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기반으로 하므로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중첩되는 측면이 있다.
(정답률: 74%)
  • 번스(Burns)의 리더십이론에서 거래적 리더십은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기반으로 하므로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중첩되는 측면이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번스의 이론에서 거래적 리더십은 보상과 교환을 중심으로 한 것으로, 카리스마적 리더십과는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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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동기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매슬로우(Maslow)는 충족된 욕구는 동기부여의 역할이 약화되고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새로운 동기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2. 앨더퍼(Alderfer)는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이론을 수정해서 인간의 욕구를 3단계로 나누었다.
  3. 허즈버그(Herzberg)는 불만요인(위생요인)을 없앤다고 해서 적극적으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4. 브룸(Vroom)의 기대이론에서 수단성(instrumentality)은 특정한 결과에 대한 선호의 강도를 의미한다.
(정답률: 74%)
  • "브룸(Vroom)의 기대이론에서 수단성(instrumentality)은 특정한 결과에 대한 선호의 강도를 의미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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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공무원의 근무방식과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연근무제는 공무원의 근무방식과 형태를 개인ㆍ업무ㆍ기관 특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제도이다.
  2. 시간선택제 근무는 통상적인 전일제 근무시간(주 40시간)보다 길거나 짧은 시간을 근무하는 제도이다.
  3. 탄력근무제는 전일제 근무시간을 지키되 근무시간, 근무일수를 자율 조정할 수 있는 제도이다.
  4. 원격근무제는 직장 이외의 장소에서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근무하는 제도이다.
(정답률: 78%)
  • 시간선택제 근무는 통상적인 전일제 근무시간(주 40시간)보다 길거나 짧은 시간을 근무하는 제도이다. (옳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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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훈련 방법은?

  1. 역할연기
  2. 직무순환
  3. 감수성 훈련
  4. 프로그램화 학습
(정답률: 85%)
  • 이 방법은 참가자들의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감성적인 상황을 체험하고, 그 상황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고 공유하는 훈련 방법이기 때문에 "감수성 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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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품목별 예산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출을 통제하고 공무원들로 하여금 회계적 책임을 쉽게 확보할 수 있는 데 용이하다.
  2. 미국 케네디 행정부의 국방장관인 맥나마라(McNamara)가 국방부에 최초로 도입하였다.
  3. 거리 청소, 노면 보수 등과 같이 활동 단위를 중심으로 예산재원을 배분한다.
  4. 능률적인 관리를 위하여 구성원의 참여를 촉진한다는 점에서는 목표에 의한 관리(MBO)와 비슷하다.
(정답률: 72%)
  • 품목별 예산제도는 거리 청소, 노면 보수 등과 같이 활동 단위를 중심으로 예산재원을 배분하는 제도이다. 이는 지출을 통제하고 공무원들로 하여금 회계적 책임을 쉽게 확보할 수 있는 데 용이하다. 이는 예산이 각각의 활동 단위에 할당되기 때문에 각 단위에서 예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산의 효율적인 운용과 관리를 위해 품목별 예산제도가 도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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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예산집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예산의 재배정은 행정부처의 장이 실무부서에게 지출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예산의 전용을 위해서 정부 부처는 미리 국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예비비는 공무원 인건비 인상을 위한 인건비 충당을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4. 사고이월은 집행과정에서 재해 등의 이유로 불가피하게 다음 연도로 이월된 경비를 말한다.
(정답률: 64%)
  • 예산의 전용을 위해서 정부 부처는 미리 국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는 예산안이 국회에서 승인되어 예산이 확정된 이후에도 예산의 일부분을 부서별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므로, 예산의 전용을 위해서는 국회의 승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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