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4-17)

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2021-04-17 기출문제)

목록

1. 정부개입의 근거가 되는 시장실패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외부효과 발생
  2. 시장의 독점 상태
  3. X-비효율성 발생
  4. 시장이 담당하기 어려운 공공재의 존재
(정답률: 87%)
  • X-비효율성 발생은 시장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시장 참가자들의 불완전한 정보나 제도적인 제약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는 시장 실패의 근거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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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직목표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직구성원들이 목표로 인해 일체감을 느끼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해준다.
  2. 조직의 구조와 과정을 설계하는 준거를 제공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3.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를 밝혀 조직활동의 방향을 제시한다.
  4. 조직이 존재하는 정당성의 근거가 될 수는 없다.
(정답률: 92%)
  • 조직목표의 기능 중 "조직이 존재하는 정당성의 근거가 될 수는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조직목표는 조직의 존재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며, 조직의 존재 이유와 목적이 명확하게 제시되면 조직의 존재 이유와 목적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가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따라서 조직목표는 조직이 존재하는 정당성의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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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결정과 기획 같은 핵심기능만 수행하는 조직을 중심에 놓고 다수의 독립된 조직들을 협력 관계로 묶어 일을 수행하는 조직형태는?

  1. 태스크 포스
  2. 프로젝트 팀
  3. 네트워크 조직
  4. 매트릭스 조직
(정답률: 73%)
  • 네트워크 조직은 핵심기능을 수행하는 중심 조직과 다수의 독립된 조직들이 협력 관계를 맺어 일을 수행하는 조직형태입니다. 따라서 다수의 독립된 조직들이 네트워크 형태로 연결되어 있어 유연하고 빠른 의사소통과 협력이 가능하며, 중심 조직은 핵심 기능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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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행정부에 대한 외부통제에 해당하는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ㄷ, ㅁ, ㅅ
  2. ㄴ, ㄷ, ㄹ, ㅁ
  3. ㄴ, ㄹ, ㅁ, ㅇ
  4. ㄴ, ㄹ, ㅂ, ㅇ
(정답률: 79%)
  • 행정부에 대한 외부통제란, 행정부가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실행하는 것을 외부에서 제한하거나 감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외부통제에 해당하는 것은 외부에서 제한하거나 감시하는 것이 필요한 부분들이며, 이 중에서 "ㄴ, ㄹ, ㅂ, ㅇ"은 행정부에 대한 외부통제에 해당하는 것들입니다. 이들은 각각 국회, 대법원, 감사원, 대통령으로부터 제한이나 감시를 받아야 하는 부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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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자치권)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자치단체는 법률의 위임이 있어야 주민의 권리를 제한하는 조례를 제정할 수 있다.
  2. 지방자치단체는 주민의 복지증진과 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위하여 지방공기업을 설치ㆍ운영할 수 있다.
  3. 지방자치단체는 조례를 위반한 행위에 대하여 조례로써 1,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정할 수 있다.
  4. 지방자치단체조합도 따로 법률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채를 발행할 수 있다.
(정답률: 60%)
  • "지방자치단체는 조례를 위반한 행위에 대하여 조례로써 1,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정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의 권한 중 하나로, 조례 위반 시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권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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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근무성적평정 과정상의 오류와 완화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관적 오류는 평정자의 기준이 다른 사람보다 높거나 낮은 데서 비롯되며 강제배분법을 완화방법으로 고려할 수 있다.
  2. 근접효과는 전체 기간의 실적을 같은 비중으로 평가하지 못할 때 발생하며 중요사건기록법을 완화방법으로 고려할 수 있다.
  3. 관대화 경향은 비공식집단적 유대 때문에 발생하며 평정결과의 공개를 완화방법으로 고려할 수 있다.
  4. 연쇄효과는 도표식 평정척도법에서 자주 발생하며 피평가자별이 아닌 평정요소별 평정을 완화방법으로 고려할 수 있다.
(정답률: 52%)
  • 정답은 "연쇄효과는 도표식 평정척도법에서 자주 발생하며 피평가자별이 아닌 평정요소별 평정을 완화방법으로 고려할 수 있다."입니다.

    관대화 경향은 평정자가 특정 집단과 유대감을 느끼거나, 특정 행동이나 성격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가지는 경우 발생합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평정자의 인식을 개선하고, 평정과정에서의 객관성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정결과의 공개는 이를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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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테일러(Taylor)의 과학적관리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리자는 생산증진을 통해서 노ㆍ사 모두를 이롭게 해야 한다.
  2. 조직 내의 인간은 사회적 욕구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고 전제한다.
  3. 업무와 인력의 적정한 결합은 노동자가 아닌 관리자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4. 업무수행에 관한 유일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해 동작연구와 시간연구를 사용한다.
(정답률: 77%)
  • "조직 내의 인간은 사회적 욕구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고 전제한다."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테일러는 인간의 동기는 주로 경제적인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론에서는 경제적 동기가 강조되었습니다. 따라서 사회적 욕구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조직 내의 인간이 사회적 욕구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는 것은 마사로(Maslow)의 인간 needs theory에서 강조되는 내용입니다. 이론에서는 인간의 욕구가 물리적, 안전, 사회적, 존경, 자아실현 순으로 구분되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될 때 인간은 더 높은 단계의 욕구를 추구하게 된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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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신공공관리와 뉴거버넌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뉴거버넌스가 상정하는 정부의 역할은 방향잡기(steering)이다.
  2. 신공공관리의 인식론적 기초는 공동체주의이다.
  3. 신공공관리가 중시하는 관리 가치는 신뢰(trust)이다.
  4. 뉴거버넌스의 관리 기구는 시장(market)이다.
(정답률: 71%)
  • 뉴거버넌스는 기존의 관리 체제에서 시장, 시민사회, 정부 등 다양한 주체들이 상호작용하며 공공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역할은 기존의 명령-통제적인 역할에서 방향잡기 역할로 변화하게 됩니다. 즉, 정부는 시장과 시민사회의 요구를 수용하고 조율하여 공공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는 뉴거버넌스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가이드, 파트너, 중재자' 역할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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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로위(Lowi)의 정책유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ㄷ
  2. ㄱ, ㄷ, ㅁ
  3. ㄴ, ㄹ, ㅁ
  4. ㄷ, ㄹ, ㅁ
(정답률: 64%)
  • 정책유형 "ㄱ"은 인플레이션 대책으로서, 금리 인상 등을 통해 경제 안정화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로위가 경제 안정화를 위해 추진한 정책 중 하나입니다.

    정책유형 "ㄷ"은 재정정책으로서, 정부의 지출 증가나 세금 인상 등을 통해 경제 활성화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로위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정책 중 하나입니다.

    정책유형 "ㅁ"은 노동시장 개혁으로서, 고용의 유연성을 높이고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높이는 등의 방법을 통해 경제 성장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로위가 경제 성장을 위해 추진한 정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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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우리나라 예산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회는 정부의 동의 없이 정부가 제출한 지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가시킬 수 없다.
  2. 정부가 예산안 편성 시 감사원의 세출예산요구액을 감액하고자 할 때에는 국무회의에서 감사원장의 의견을 구하여야 한다.
  3. 정부는 회계연도 개시 전까지 예산안이 의결되지 못한 때에는 전년도 예산에 준해 모든 예산을 편성해 운영할 수 있다.
  4. 국회는 감사원이 검사를 완료한 국가결산보고서를 정기회 개회 전까지 심의ㆍ의결을 완료해야 한다.
(정답률: 57%)
  • 정답: "국회는 정부의 동의 없이 정부가 제출한 지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가시킬 수 없다."

    해설: 국회는 예산안을 수정할 수 있지만, 정부가 제출한 지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동의가 필요하다. 이는 예산안의 책임을 정부가 지고, 국회는 예산안을 검토하고 수정하는 역할을 한다는 예산제도의 기본 원칙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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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국가공무원법」에 명시된 공무원의 의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부패행위 신고의무
  2. 품위 유지의 의무
  3. 복종의 의무
  4. 성실 의무
(정답률: 61%)
  • 부패행위 신고의무는 공무원이 부패행위를 저지르거나 목격한 경우 즉시 상급자나 관계기관에 신고하여야 하는 의무입니다. 이는 공무원의 직무수행에 있어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부패행위를 방치하면 국가의 이익과 국민의 이익을 침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공무원의 의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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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예산주기에 비추어 볼 때 2021년도에 볼 수 없는 예산과정은?

  1. 국방부의 2022년도 예산에 대한 예산요구서 작성
  2. 기획재정부의 2021년도 예산에 대한 예산배정
  3. 대통령의 2022년도 예산안에 대한 국회 시정연설
  4. 감사원의 2021년도 예산에 대한 결산검사보고서 작성
(정답률: 59%)
  • 감사원의 2021년도 예산에 대한 결산검사보고서 작성은 이미 지난 예산과정에 대한 검토와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므로, 2021년도 예산과정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따라서, 2021년도에 볼 수 없는 예산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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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국가재정법」상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이 가능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전쟁이나 대규모 재해가 발생한 경우
  2. 남북관계의 변화와 같은 중대한 변화가 발생한 경우
  3. 경기침체, 대량실업 같은 중대한 변화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4. 경제협력, 해외원조를 위한 지출을 예비비로 충당해야 할 우려가 있는 경우
(정답률: 76%)
  • 국가재정법에서는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할 수 있는 사유로 전쟁이나 대규모 재해, 남북관계의 변화, 경기침체, 대량실업 등 중대한 변화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협력, 해외원조를 위한 지출을 예비비로 충당해야 할 우려가 있는 경우는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할 수 있는 사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이미 예산이 책정되어 있으며, 해당 지출을 위한 예비비가 충분히 마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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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기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공수요가 있으나 민간부문의 자본이 부족한 경우 공기업 설립이 정당화된다.
  2. 시장에서 독점성이 나타나는 경우 공기업 설립이 정당화된다.
  3. 전통적인 자본주의적 사기업 질서에 반하여 사회주의적 간섭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4. 주식회사형 공기업은 특별법 혹은 상법에 의해 설립되지만 일반행정기관에 적용되는 조직·인사 원칙이 적용된다.
(정답률: 53%)
  • "주식회사형 공기업은 특별법 혹은 상법에 의해 설립되지만 일반행정기관에 적용되는 조직·인사 원칙이 적용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주식회사형 공기업은 일반적인 주식회사와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으며, 일반행정기관의 조직·인사 원칙이 아닌 상법 등의 법령에 따라 운영되기 때문에 일반행정기관과는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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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동기요인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아담스(Adams)의 공정성 이론에 따르면 공정하다고 인식할 때 동기가 유발된다.
  2. 매클리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에 따르면 개인들의 욕구가 학습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3. 브룸(Vroom)의 기대이론에서 기대감은 특정 결과는 특정한 노력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신념으로 통상 주관적 확률로 표시된다.
  4. 앨더퍼(Alderfer)의 ERG이론에 따르면 상위욕구 충족이 좌절되면 하위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할 수 있다.
(정답률: 58%)
  • "아담스(Adams)의 공정성 이론에 따르면 공정하다고 인식할 때 동기가 유발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은 개인이 조직 내에서 공정하게 대우받는 것에 대한 인식이 동기를 유발한다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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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정책평가와 관련하여 실험결과의 외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구자의 측정기준이나 측정도구가 변화되는 경우
  2. 표본으로 선택된 집단의 대표성이 약할 경우
  3. 실험집단 구성원 자신이 실험대상임을 인지하고 평소와 다른 특별한 반응을 보일 경우
  4. 실험의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집단만을 의도적으로 실험집단에 배정하는 경우
(정답률: 58%)
  • 연구자의 측정기준이나 측정도구가 변화되는 경우는 실험결과의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인이며, 외적 타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연구자가 측정기준이나 측정도구를 변경하면 이전에 수집한 데이터와 비교할 수 없게 되어 결과의 일관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실험결과의 내적 타당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측정기준이나 측정도구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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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우리나라의 주민소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장 유력한 직접민주주의 제도이다.
  2. 비례대표 지방의회의원은 주민소환 대상이 아니다.
  3. 심리적 통제 효과가 크다.
  4. 군수를 소환하려고 할 경우에는 해당 군의 주민소환투표청구권자 총수의 100분의 10이상의 서명을 받아 청구해야 한다.
(정답률: 69%)
  • 정답은 "군수를 소환하려고 할 경우에는 해당 군의 주민소환투표청구권자 총수의 100분의 10이상의 서명을 받아 청구해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군수를 소환하려면 해당 군의 주민소환투표청구권자 총수의 100분의 5 이상의 서명을 받아 청구하면 됩니다. 100분의 10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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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신공공서비스론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부의 역할은 시민에 대한 봉사여야 한다.
  2. 공익은 개인적 이익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시민들과 신뢰와 협력의 관계를 확립해야 한다.
  3. 책임성이란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관료들은 헌법, 법률, 정치적 규범, 공동체의 가치 등 다양한 측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4. 생산성보다는 사람에게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공공조직은 공유된 리더십과 협력의 과정을 통해 작동되어야 한다.
(정답률: 56%)
  • "공익은 개인적 이익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시민들과 신뢰와 협력의 관계를 확립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공익은 개인적 이익과는 다른 개념으로, 사회 전체의 이익을 의미한다. 따라서 공익을 추구하는 공공서비스론에서는 개인적 이익보다는 사회적 이익을 우선시하며, 이를 위해 시민들과의 신뢰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맞지만, 공익이 개인적 이익의 집합체라는 주장은 옳지 않다.

    쉽게 말해, 공익은 개인적 이익보다는 사회 전체의 이익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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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공공사업의 경제성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정답률: 48%)
  • - ㄱ: 경제성분석은 공공사업의 투자비용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효과를 비교하여 경제성을 판단하는 분석 방법이다.
    - ㄹ: 경제성분석에서는 투자비용 대비 효과가 크면 경제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투자비용이 적은 A안보다 투자비용이 많은 B안가 효과가 더 크다면 B안이 경제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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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공공봉사동기이론(public service motiv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사부간 업무성격이 다르듯이, 공공부문의 조직원들은 동기구조 자체도 다르다는 입장에 있다.
  2. 정책에 대한 호감, 공공에 대한 봉사, 동정심(compassion) 등의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다.
  3. 공공봉사동기가 높은 사람을 공직에 충원해야한다는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있다.
  4. 페리와 와이스(Perry&Wise)는 제도적 차원, 금전적 차원, 감성적 차원을 제시하였다.
(정답률: 51%)
  • 공공봉사동기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페리와 와이스(Perry&Wise)는 제도적 차원, 금전적 차원, 감성적 차원을 제시하였다."입니다. 실제로 페리와 와이스는 공공봉사동기를 구성하는 요소로 "정책에 대한 호감, 공공에 대한 봉사, 동정심(compassion) 등의 개념"을 제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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