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다음 중 뉴미디어(New Media)와 가장 관련이 먼 것은?
2. 다음 중 인터넷 기본 프로토콜(protocol)에 해당하는 TCP/IP의 영문 원어 표기는?
3. 다음 중 IPv4 주소체계의 고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확정한 IPv6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4. 다음 중 입출력 장치를 컴퓨터와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기능과 사운드나 이미지를 처리하여 데이터를 압축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장치는 무엇인가?
5. 다음 중 멀티미디어 구현에 사용되는 영상카드 중 256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며 최대 800×600 화소까지 지원가능하고 칼라모드의 표준이 되는 영상카드는 무엇인가?
6. 다음 중 인터넷에 연결된 사람들과 문자로 실시간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기능으로 최근에는 인터넷폰과 비디오폰이 실용화되면서 음성이나 실시간 영상까지 제공하는 인터넷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7. 다음 중 RGB 모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아날로그 사운드의 원음을 그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원음이 가지는 최고 주파수의 몇 배 이상으로 표본화해야 하는가?
9. IP 주소 191.1.2.3은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가?
10. 다음 중 허브와 브리지의 기능을 혼합시킨 네트워크 장비는?
11.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이 아닌 것은?
12. 다음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하드웨어 장치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13. 사운드의 기본요소 중 음의 크기와 관련이 있는 것은?
14. 다음 중 비트맵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5. 다음 중 예술, 출판 등과 같이 정지 영상을 취급하는 분야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표준화 방식과 연관이 있는 것은?
16. 텍스트나 이미지를 비트맵 형태의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하는 하드웨어 장치는?
17. 다음 중 라우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8. 다음 중 그래픽 파일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그래픽과 이미지 표현방식 중, 그림을 손상 없이 임의로 확대 또는 축소하는 것이 가능한 방식은?
20. 완성된 장면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모델에 색상과 질감등 사실성을 부여해야 하며 이러한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1. 3차원 그래픽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 중 대표적인 파일포맷이 아닌 것은?
22. 인간의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움직임을 직접 캡처(capture)하여 정보를 3차원으로 저장하여 사용하는 기술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3. DVD-ROM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CD-ROM과 마찬가지로 배속으로 나타내는데, DVD-ROM의 1배속이란?
24. 다음 ( ) 안에 적절한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25. 다음 중 픽셀(Pixel)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시장 조사 방법에서 질적 조사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27. 마케팅조사 방법에서 실사방법이 아닌 것은?
28.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29. 제품수명주기의 특성 중 올바른 설명은?
30. 사용자들이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인지하는 순서로 적합한 것은?
31. 현대 디자인의 양식을 형성한 근원이 아닌 것은?
32. 황금분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다음 중 가법혼색의 3원색이 아닌 것은?
34. 다음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못한 것은?
35. 다음 중 디자인을 설명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36. 디자인의 요소 중 점(Poin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7. 디자인의 요소 중 곡선이 주는 느낌이 아닌 것은?
38. 다음 디자인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39. 디자인의 조건 중 심미성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0. 평면디자인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41. 다음 중 산업디자인의 기본조건이 될 수 없는 것은?
42. 다음 중 평면 디자인의 원리에서 가시적인 시각 요소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43.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조형 원리 중 일관된 그래픽 스타일, 일정한 규칙에 의한 문자의 서체와 크기, 계획된 색채 사용 등에 적용되는 디자인 원리는?
44. 멀티미디어 제작과정 중 레이아웃, 색상, 표현기법이 고려되어야 할 과정은 무엇인가?
45. 디자인의 원리 중 symmet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6. 멀티미디어 디자인 과정 중 통합마무리 단계에 해당하는 설명은?
47.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웹상에서 사용되는 애니메이션 구현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48. 멀티미디어 시나리오의 구조 형태가 아닌 것은?
49. 하이퍼미디어의 3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50. 다음 마우스 포인터의 일반적인 모양과 그 기능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다음 중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멀티미디어 컨텐츠가 갖는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53. 푸시(Push) 기술을 이용하여 주식정보 등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는?
54. 멀티미디어 컨텐츠 배포매체를 선정하기 위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55. 저작 방식에 따른 멀티미디어 컨텐츠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56.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시 작업환경에서 보이는 그대로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7. 저작도구의 저작 방식 분류와 대표적인 저작 도구가 잘못 연결된 것은?
58. 다음 중 디렉터에서 사용되는 마커(marker)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59. 디렉터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에 사용되는 링고 스크립트 언어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60. 다음 중 HTML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나온 웹 고급 기술이 아닌 것은?
61. 다음 중 CSS의 특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62. 디렉터8.0에서 디렉터 무비를 쇽웨이브 무비가 포함된 웹문서로 변환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출판기능은?
63. 다음 중 객체지향언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오픈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다음 중 스크립트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6. 다음 중 자바 애플릿을 사용하는 이유로 보기 어려운 것은?
67.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의 장점이 아닌 것은?
68.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 변수로 사용 할 수 있는 것은?
69. 다음 자바스크립트 조건문에서 출력되는 값은 얼마인가?
70. 다음 중 JavaScript를 사용해서 페이지의 배경색상을 초록색(green)으로 바꾸려고 할 때 맞는 코드는?
71. 다음 중 플래시 액션스크립트의 변수명에 대한 규칙으로 옳은 것은?
72. 플래시 무비SWF파일을 다른 사용자가 플래시로 임포트 할 수 없도록 보호하는 기능은?
73. 다음 중 플래시5.0의 액션스크립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74. 플래시의 액션스크립트는 제한적인 객체지향 개념을 도입한 스크립트 언어이다. 다음 중 액션스크립트의 표현방식으로 잘못 된 것은?
75. 드림위버에서 플래시 무비(swf)파일을 불러들일 때 무비의 배경색을 제거하려고 한다. 이때 사용되는 매개변수를 바르게 설정한 것은?
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16bit Stereo의 채널저장방법 중 각 채널을 몇 바이트로 사용하는가?
77. 전기적인 신호를 합성하여 음을 생성하는 장치를 의미하는 것은?
78. 오디오 파일에서 16비트로 된 파일을 8비트 파일로 변환하는 경우, 8비트로 변환하기 전에 신호 대 잡음비 (S/N Ratio) 가 좋은 파일로 변환시키는 것이 좋다. 이때 적용되는 방법이 아닌 것은?
79. 음원파일을 저장하는 방식 중 입력된 값을 그대로 저장하여 파일용량이 크며 CD나 DAT(Digital Audio Tape)등에 사용되는 저장방식은?
80. 입력레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운드 편집용 툴에 포함되어 있는 기능은?
81. 디지털오디오의 과정 중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간의 변환 과정이 올바른 것은?
82. 디지털오디오 레코딩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83. 다음 중 비디오 스트리밍(Video Streaming)기술이 기본적으로 지원이 되지 않는 포맷은?
84. 아래의 파일 형식 중 LZW(Lempel-Ziv-Welch)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압축된 영상을 저장하는 파일 형식은?
85. 영상압축기법 중 서브샘플링압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86. 화상전화용 국제 표준 규격의 H.263 방식을 압축 알고리즘으로 사용하는 코덱은?
87. 검은 배경에서 서서히 화면이 나타나는 동영상에 음악을 편집하여 삽입하려고 한다. 음악도 작은 볼륨의 소리에서 점진적으로 크게 나오도록 하려고 한다. 이러한 효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88. 비디오 압축 기술에 있어 적절한 압축방법이 아닌 것은?
89. 영상 합성 기술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90. 다음 중 True color를 가지는 영상 파일의 헤더에 포함될 필요가 없는 정보는?
91. 비선형(Nonlinear) 영상 편집의 장점이 아닌 것은?
92. 카메라 촬영기법 중 움직이는 피사체를 카메라가 따라 가면서 촬영하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93. 랜더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4. 2차원 기반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의 종류가 아닌 것은?
95. 3D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10분 분량의 영화용 컨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 TARGA 이미지파일로 저장하려할 때 필요한 프레임 수는 얼마인가?
96. DVD 비디오의 기술 규격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97. 다음 중 3차원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가 아닌 것은?
98. Microsoft사의 액티브 무비규격으로 Windows Media Encoder를 이용하여 인코딩하였을 때 만들어지는 오디오 파일의 확장자는?
99. 다음 중 프리미어6.5에서 파란색 배경으로 촬영된 리포터의 영상과 3차원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일기예보 방송을 합성할 때 가장 효과적인 Key 값으로 옳은 것은?
100. 다음 중 주 기능 및 출시 목적이 오디오가 아닌 비디오 편집에 관련된 소프트웨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