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다음 멀티미디어 기반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CMY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 모니터의 성능을 평가하는 요소로서 모니터 화면에 나타난 점과 점사이의 거리를 말하는 것은?
4. CRT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5. 다음 중 Hypertext의 대표적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6. 다음 IPv6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 내용은?
7. 데이터를 압축할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8. 다음 중 가상현실을 구성하는 요소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9. IP주소 229.1.2.3이 속하는 클래스는?
10. 48배속 CD-ROM에서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11. 이미지의 저장방식 중 래스터방식과 벡터방식을 설명한 것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2. 플러그 앤 플레이 (Plug and Play : PnP) 기능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3. JPEG 압축 알고리즘의 마지막 단계로 무 손실 압출을 사용하여 최종 압축을 수행하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허프만 코딩(Huffman Coding)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14. 7.1채널 홈시어터에 설치되는 스피커는 모두 몇 개인가?
15. 다음 중 사용자가 입력한 도메인 네임(Domain Name)을 숫자로 된 IP 주소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6. 다음 중 뉴미디어의 특징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7. 다음 중 멀티미디어 전자우편을 주고 받기위한 인터넷 메일표준으로 텍스트나 아스키(ASCII)가 아닌 데이터가 송신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18. OSI 7 Layer 중 표현 계층의 기능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9. 프로토콜(protocol)의 기능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20. 데이터 통신에서 1초에 변조할 수 있는 최대 변조 횟수의 단위는?
21. 인터넷 사용자의 인터넷 접속을 돕기 위해 만들어 졌으며 특정 사이트를 처음 접속하면 방문한 웹 사이트의 방문기록을 남겨 다음 접속 시 빠르게 연결해 주는 것은?
22. 빛의 삼원색을 기본색으로 하는 칼라모델로 여러 색의 빛을 더하면 흰색이 되는 빛의 성질을 이용한 컬러모델은?
23. 다음 중 고품질의 사운드를 위해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 형태로 바꿀 때 미세한 잡음을 추가하여 양자화 잡음과 왜곡을 줄이는 방법은?
24. 다음 중 정보검색을 위한 내용 표현을 목표로 개발된 영상압축 표준은?
25. 다음 중 MPEG의 동영상 압축 절차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평면디자인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27. 시지각의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8. 시나리오의 구성 형식 중 직선식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29. 다음 중 멀티미디어 디자인을 구성하는 기본요소 중 이미지(Imag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0. 웹에서의 글자 표현에 관한 사항 중 디지털 폰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1.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중 C to B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32. 다음 중 선의 끝과 시작, 선들이 만나거나 교차하는 곳 등에 있고 공간에서 위치를 정의하고 결정하는 것은?
33. 디자인의 요소 중 곡선이 주는 느낌으로 올바른 것은?
34. GUI(Graphic User Interface) 구성요소 중에서 정보의 종류나 기능을 의미하는 상징적인 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35. 화면의 레이아웃 디자인 시 그리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6. 멀티미디어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기획서를 제작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37. 다음 중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그 단어가 갖는 원래의 의미는 숨긴 채 비유하는 형상만 드러내어, 표현 하려는 대상을 설명하거나 그 특징을 묘사한 것은?
38. 다음 기업의 제품이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시장점유율을 뜻하는 것은?
39. 다음 중 색의 3속성이 아닌 것은?
40.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41. 다음 중 웹 페이지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42. 다음 중 디자인의 미적 형식원리에 속하지 않는 것은?
43. 다음 중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요소가 아닌 것은?
44. 다음 중 PNG(Portable Network Graphics)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45. 다음 중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위한 웹 작업 시 주의할 사항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46.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서 활자요소나 이미지 요소들을 구성할 때 디자인 전체적인 통일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시각 기준선, 그리드 모듈, 본문칼럼, 칼럼 간격, 마진 등으로 구성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47. 해상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48. 다음 중 자연질서의 가장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형태이며 반복의 경우보다 한층 동적인 표정과 경쾌한 율동감을 주는 디자인의 원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49.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요소 중 시각적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방향감, 공간감, 위치감, 중량감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인가?
50. 다음 중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의 개념 정립, 가격 결정, 촉진 및 유통경로에 대한 계획 수립 및 이를 실천하는 과정에 해당하는 것은?
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다음 중 하이퍼미디어 저작 도구의 구성 요소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52. 다음 중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의 기능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53. 다음 중 자바(Java)언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54. 다음 중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55. 프로그램 언어(Language)의 분류에 있어서 1990년대 등장 한 제 5세대 언어의 특징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56. 다음 액션스크립트 중 데이터를 플래시 무비에서 서버측 응용프로그램으로 전송하는 명령은?
57. 다음 중 저작 도구의 스크립트(script) 언어가 서로 맞지 않는 것은?
58. 오쏘웨어(Authorware)의 타이틀, 디렉터의 무비 등 웹페이지 상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기술은?
59. 시간축 방식(Time-line) 저작도구에 대해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60. 중간효과(Tweening)애니메이션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61. 다음 중 CSS의 특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62.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63. 자바스크립트의 내장형 함수로서 주어진 값이 숫자인지 문자인지를 알아내는 함수로 주어진 값이 문자이면 참(true), 숫자이면 거짓(false)값을 리턴하는 함수는?
64.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서 String 객체의 문자열 처리 메서드(metho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5. HTML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66. 현재 브라우저에 열려있는 HTML 문서의 URL에 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객체는?
67.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정보를 저장하는 기본적인 단위는?
68.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의 기능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69. DHTML의 문서작성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70. 다음 중 플래시에 담을 수 있는 비디오 파일이 아닌 것은?
71. 플래시 액션스크립트에서 산술 연산자의 설명이 잘못 된 것은?
72. 다음 중 플래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73. 다음 중 HTML에서 '윗첨자 ⓒ' 문자의 표현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74. HTML 태그 <a> 안의 속성 target 값 중 현재의 창과 별도로 새로운 창에 지정한 링크 부분의 내용을 나타내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은?
75.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Chroma Key 합성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77. 엔코딩(encoding)된 Real Media클립을 서비스할 때 회선의 속도와 동시접속자의 수가 고려되지 않아 스트리밍이 자주 끊기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엔코딩 시 어떤 설정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가?
78. 현재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아날로그 3대 TV 표준 방식 중 NTSC 방식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79. 비디오 압축 기술 중 MPEG-2 방식의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80. 다음 중 비디오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81. 사운드를 구성하는 3요소가 아닌 것은?
82. 아날로그 사운드를 디지털 형태로 바꾸는 과정 중 표본화(Sampling)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83.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들을 시뮬레이션 하기에 좋은 컴퓨터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는?
84. 다음 중 디지털 영상 편집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85.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화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86. 디지털 신호가 지연되어 전달되거나 기기간의 저항이 제대로 매칭 되지 못해 발생하는 신호의 왜곡으로 이 에러가 심하면 음이 '찌직' 거리거나 '따닥 따닥' 하는 정전기성 잡음이 들리게 되는데 이 에러를 무엇이라 하는가?
87. 이미지/그래픽 파일 포맷 중 Compuserve사에서 개발한 파일 형식으로 네트워크상에서 이미지 파일 전송 시간을 줄이기 위해 만들었고, LZW(Lenpel-Zlv-welch) 압축 알고리즘 사용하였으며, 한 파일에 다수의 이미지 및 텍스트 포함 가능한 파일 포맷은 무엇인가?
88. 다음 중 True color를 가지는 영상 파일의 헤더에 포함될 필요가 없는 정보는?
89. 공간상에 있는 물체가 투영되여 2차원 화면에 나타날 때 관측 지점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을 알아내어 제거하는 은면제거 방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물체의 가시선을 픽셀 단위로 조사하여 카메라에서 가장 가까운 회소들만 그려나가는 방법은?
90. 래스터(Rester) 출력장치에서 생성한 직선이나 그림은 출력장치가 갖는 해상도의 한계로 인하여 물체 경계선에서 계단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경계선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기 위한 처리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91. 양자화(Quantization)하는 샘플 비트(Sample Bit)가 8비트인 경우 소리의 강약을 몇 단계로 나누어 표시할 수 있는가?
92. 오디오 파일에서 16비트로 된 파일을 8비트 파일로 변환하는 경우, 8비트로 변환하기 전에 신호 대 잡음비(S/N Ratio)가 좋은 파일로 변환시키는 것이 좋다. 이때 적용 되는 방법이 아닌 것은?
93. 1996년 알더스(Aldus Corporaition)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합작으로 발표되었으며 탁상출판 업무등에 널리 상용되는 파일 포맷은?
94. 영상단위 중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을 나타내며, 여러 개의 컷(cut)이 모여 하나의 장면을 이루는 것은?
95. 다음의 중 인코딩과 디코딩 시간이 MP3 압축보다는 오래 걸리지만 압축률이 30%정도 향상되어 파일크기가 작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는 일본 '아마하'사에서 만든 사운드 포맷은?
96. 1999년 W3C 사에서 제작되었으며 멀티미디어 클립이 재생되는 순서, 시간 등을 조정, 통합하기 위해 제정된 마크업 언어는?
97. 다음 중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언어를 활용한 포맷으로 인쇄 및 전문 그래픽 출력장치 등을 위해 최적화 된 파일 포맷은?
98. 보통 필름은 24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필름을 30프레임의 비디오로 늘려주어 변환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99. IEEE1394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100. 다음 중 TGA 파일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