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OSI 모델 계층에서 전송계층의 주요 기능은?
2. “OSI 7 Layer 중 물리계층은 물리적인 매체를 통한 ( )를(을) 전송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 )안에 들어갈 적절한 단어는?
3. OSI 7 Layer Model 중 통신 경로의 확립이나 단절, 정보 전송 방식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Layer는?
4. 다음 중 데이터 통신의 물리적인 연결 인터페이스와 전자신호의 규격을 규정하는 기구는?
5. 다음 중 주소 190.0.46.201의 기본 마스크는?
6. 국제 표준화 기구가 제정한 그래픽 표준은 아니지만 "Silicon Graphics" 사가 만든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확장한 산업체 그래픽 표준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7. 근거리에 놓여 있는 컴퓨터와 이동단말기, 가전제품 등을 무선으로 연결하여 쌍방향으로 실시간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규격을 말하거나 그 규격에 맞는 제품을 이르는 말은?
8. 하이퍼텍스트 문서는 무엇을 통해 링크되는가?
9. 다음 중 하이퍼미디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0. 우리나라에서 채택한 아날로그 NTSC 방식의 TV화상은 초당 몇 프레임을 사용하는가?
11. 비디오텍스(Videotex)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2.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3. 다음 이미지 파일 포맷 중 벡터 정보를 표현할 수 없는 것은?
14. 다음 중 PNG 이미지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5. 문자들의 집합에 대해 그 행동과 특성을 하나하나 부여하는 것으로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특수효과는?
16. 다음 중 양방향 파일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토콜은?
17. TV 수신 카드 기능 중에서 그래픽 카드에 보내는 화면과 TV수신 카드가 보내는 화면을 서로 중첩 시키는 방식을 가리 키는 용어는?
18. CRT 모니터에 대한 설명 중 활성화율(Refresh Rate)에 대하여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9. 다음 컬러 모델 중 인간의 시각 시스템과 가장 유사하고 색상, 채도, 명도로 나타내는 것은 어는 것인가?
20. 흑백 및 컬러 정지화상을 위한 국제 표준안으로 이미지의 압축 및 복원 방식에 관한 표준안은?
21. 다음 인터넷 방송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22. 오디오용 콤팩트디스크 크기와 특성, 콤팩트 디스크상의 물리적인 데이터 배열, 오류의 정정, 디스크 회전 속도, 매개변수 등 오디오 디스크에 대한 표준 규정을 담고 있는 규정집은?
23. 다음 중 백화점의 쇼핑, 도서관 안내, 정부기관, 은행, 전시장 등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 정보단말기는?
24. 다음 중 오렌지북(Orange Book)에서 규정한 저장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5. 다음 애니메이션의 종류 중 가장 단순한 형태로, 애니메이션의 모든 프레임을 일일이 그려 구성하는 프레임 기반(Frame based) 애니메이션은?
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다음 중 디자인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27. 다음 중 디자인의 필수 요소로서 물체의 조성성질을 뜻하는 것은?
28. 디자인의 기본 조건으로 볼 수 없는 것은?
29. 형태의 시각적 특성으로써 비례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0. 형태적 시각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용어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1.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32. 컴퓨터그래픽스의 기본개념인 픽셀에 대한 설명이다.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3. 3차원 그래픽스에서 오브젝트의 기본 질감을 부여하기 위한 요소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4. 다음 중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5. 많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아무런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공상, 연상의 연쇄반응을 일으켜 아이디어를 내는 방식의 집단 사고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36. 멀티미디어 시나리오 테마 결정시 구성되는 표현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7. 다음은 시각의 원리 중 군화(群花)의 법칙을 설명한 것이다.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8. 배색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9. 디자인의 요소 중 점(Point)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40. “원래 문학이나 철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로, 은유를 뜻 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이것을 잘 이용하게 되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보다 친숙하고 쉽게 전달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예측 가능한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에 해당하는 용어는?
41. 게슈탈트의 심리법칙 중 거리가 가까운 요소끼리 하나의 묶음으로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2. 그리드 시스템(격자 구조)이 적용된 레이아웃을 멀티미디어 디자인에 적용하는 경우 얻어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43.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의 개념 정립, 가격 결정, 촉진 및 유통경로에 대한 계획 수립 및 이를 실천하는 과정”이 의미 하는 것은?
44. 멀티미디어 화면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5. 다음 중 스토리보드에 사용되는 용어의 약자가 바르지 못한 것은?
46. GUI의 대표적 예로 정보의 종류나 기능을 의미하는 상징적 그림으로 컴퓨터 운영 체계에 효율성과 친근성을 부가하기 위하여 시작된 그래픽 요소를 무엇이라 하는가?
47. 시각디자인 중 공간(4차원)디자인에 포함되는 것은?
48. 웹 가상 커뮤니티에서 개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심볼로 원래 분신, 화신을 뜻하는 말은?
49. 다음 설명은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50.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구조적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2. 학습 내용을 개별 학습자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습내용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이해도를 측정하여 결과에 따라 새로운 자료나 추가 내용을 제공하여 학습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멀티미디어 개발 모형은?
53.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고자 은행 사이트에 접속하였다. 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 PC에 보안 모듈이 설치되었다. 이처럼 프로그램이 브라우저에 장착되는 방식을 무엇이 라고 하는가?
54.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윈도우 환경의 일반 응용 프로그램과 웹을 연결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인터렉티브(Interactive)한 동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것은?
55. 다음 중 플래시 MX에서 인스턴스네임을 지정할 수 없는 오브젝트는 무엇인가?
56. 플래시5.0에서 등록한 심볼이나 불러들인 외부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등을 관리해주는 패널은?
57. 다음 중 액션스크립트의 대표적인 표현 방식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58. 플래시(Flash)액션스크립트 연산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59. 플래시 액션스크립트(Action Script)에서 자바스크립트, 디렉터, 비주얼베이직 등의 외부 프로그램과 연동시키는 액션은?
60. 플래시에서 goto 명령을 이용해 이동하고자 한다. 이동 방법이 아닌 것은?
61. 매크로미디어 디렉터 무비를 HTML 문서에 포함시키려면 어떤 태그를 사용해야 하는가?
62. 무비클립 인스턴스의 이벤트를 다루는데 사용되는 이벤트 핸들러를 고르시오?
63. Multimedia ToolBook 은 Asymetric사의 비쥬얼 프로그래밍 저작도구이다. ToolBook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트 언어는?
64.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65. 프로그램 흐름을 아이콘을 이용하여 흐름도 형태로 표현하는 것은?
66. 다음 XML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67. CSS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8.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동영상 포맷 형식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9.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변수 할당으로 맞는 것은?
70.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의 논리 연산자 중 논리합(OR)의 의미를 갖는 연산자는?
71. 자바 스크립트(Java Script)에서 두 개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만들 때 사용되는 메소드(Method)는?
72.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의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73. 자바스크립트의 Window 객체 중 다음 그림과 같이 다이얼 로그 박스를 나타내는 메소드는?
74. 다음 자바스크립트 조건문에서 출력되는 값은 얼마인가?
75. 다음과 같은 식에서 sum의 값이 1부터 10까지의 합이 되기 위한 M과 N의 값으로 맞는 것은?
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아날로그 파형의 음악을 디지털 형태로 바꾸는 과정에서 미세한 잡음을 인위적으로 첨가하여 양자화 잡음과 음의 왜곡을 줄이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77. 다음 단위 중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은?
78. 아날로그 TV표준형식 중 PAL방식의 주사선 수는?
79. 다음의 디지털 오디오 파일 형식들 중, MPEG 이용한 압축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것은?
80. 다음 파일 포맷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81. 다음 중 EPS 파일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82. 디지털 TV와 DVD 수준의 영상을 목적으로 제정된 MPEG 기술은?
83. 다음 중 한 장의 영상을 뜻하며 영상의 시간적 최소 단위를 나타내는 것은?
84. 영상 장면 전환 기법 중에서 장면과 장면이 겹치면서 두 개의 장면이 서서히 바뀌는 방법으로 컷에서 가능한 장소의 변환과 시간의 변환을 좀 더 부드럽게 만들 수 있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85. 기차가 화면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지나가는 장면에 기차 소리를 편집하려고 한다. 소리의 현장감을 위해 기차의 위치에 따라 소리의 위치도 움직이려 한다면 음향 편집 시 조작하여야 할 오디오 프로세싱의 부분은?
86. 3D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 중 Curve등의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경로 애니메이션은?
87. 영상이나 음성 등의 아날로그 신호를 펄스 부호 변조(PCM)를 사용하여 전송에 적합한 디지털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하고, 역으로 수신측에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기기나 장치는?
88. 비디오 압축, 부호화 방식인 H.261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89. 다음 RGB 컬러 모델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90. 영상의 윤곽화 현상으로 디지털시스템에서 양자화 레벨이 충분하지 않거나 부정확하게 처리한 경우나 비트수를 줄였을 때 나타나는 영상물의 결점을 무엇이라 하는가?
91. 선형(Linear) 영상 편집 시 산만하게 촬영된 영상 및 음성을 편집대본 순서대로 잘라 붙이는 기본적인 편집 기법은?
92. 다음 크로마키 영상 합성 기법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93.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에 점진적으로 변화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기법은?
94. 저해상도에서 곡선이나 사선에 계단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계단현상을 처리하여 외형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은?
95. 검은 배경에서 서서히 화면이 나타나는 동영상에 음악을 편집하여 삽입하려고 한다. 음악도 작은 볼륨의 소리에서 점진적으로 크게 나오도록 하려고 한다. 이러한 효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96. 3D 그래픽에서 객체의 한 지점에서 색을 결정하기 위해 조명 등의 직접적인 빛 뿐 아니라 조명으로부터 반사/굴절 되어 온 빛의 그림자까지도 고려한 렌더링 방법은?
97. 래스터(raster)폰트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98. 다음 중 오디오 파일의 확장자 명이 아닌 것은?
99. 동시녹음으로 녹음한 대사와 음질이 불량하거나, 비디오 촬영 당시 동시녹음이 여의치 않아 비디오 편집 후, 녹음 스튜디오에서 다시 녹음하여 현장감 있게 편집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00. 돌비서라운드 디지털(DSD)에서 채용한 5.1채널의 0.1은 어떤 채널을 말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