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IPv4(Internet Protocol ver.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IPv6는 몇 비트 주소체계를 가지는가?
2. IP(IPv4) 주소 203.240.100.1은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가?
3. 정보통신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4. 인터넷의 시초가 되는 최초의 네트워크는?
5. 프로토콜(protocol)의 기능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6. 다음 중 전기적인 접속 표준과 장치 간에 데이터의 물리적 전송 표준을 개발하는 기구는?
7. 오디오 및 비디오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의 신뢰성 있는 전송을 위해 제안된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8. 인터넷 보안 프로토콜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9. 웹서버 구축 시 활용하는 소프트웨어로 거리가 가정 먼 것은?
10. 물리적인 주소(MAC)를 IP 주소로 변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는?
11. 멀티미디어 특징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2. 멀티미디어 관련 장치 중 입력장치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3. 그레이스케일 및 컬러정지 화상의 압축 및 복원방식에 관한 국제 표준안으로 디지털카메라 등의 저장 포맷으로 사용되는 것은?
14. 다음 중 아날로그 TV 표준형식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5. 근거리에 놓여 있는 컴퓨터와 이동단말기, 가전제품 들을 무선으로 연결하여 쌍방향으로 실시간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규격을 말하거나 그 규격에 맞는 제품을 이르는 말은?
16.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화하는 과정에 있어 양자화(quantiz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7. 하이퍼텍스트 문서는 무엇을 통해 전달되는가?
18. 하이퍼미디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9. 웹브라우저에서 직접 보여주지 못하는 사운드나 동영상 파일들을 웹상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브라우저의 기능을 확장시켜주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20. 현재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 스트림을 위해 데이터 블록이 미리 검색되어 메모리에 저장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21. CRT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22. 디지털 악기 제조업체 및 관련 산업체들의 컨소시엄을 통해 제정된 규약으로 디지털 악기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표준안은?
23. 다음 중 MPEG의 동영상 압축절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4. 초당 발생한 신호의 변화 상태를 나타내는 변조 속도의 기본 단위는?
25. 인터넷 방송에 관한 성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마케팅 전략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7. 다음 중 기업의 이윤추구를 위한 디자인 마케팅의 4가지 기본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8. 다음 중 기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29. 다음 중 디자인의 필수 요소로서 물체의 조성설질을 뜻하는 것은?
30. 디자인의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31. 목적에 따른 디자인 분류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2. 광원으로부터 나오는 광선이 물체에 비추어 반사, 분해, 투과, 굴절, 흡수될 때 안구의 망막과 여기에 따르는 시신경에 자극하여 일어나는 감각 현상은 디자인 요소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33.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4. 디자인 시 편안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정렬은?
35. 단조로움과 규칙적임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관심과 시선을 집중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미적 형식 원리는?
36. 좋은 웹 내비게이션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7. 다음 중 GOOD 웹사이트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8.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39. 픽토그램(Pictogram)에 대한 설명 중 옮지 않은 것은?
40. 책의 장, 절 형식의 구조를 멀티미디어로 전환하는 구조로서 메뉴가 많을 경우 유사한 내용끼리 묶어서 사용하면 효과적이지만 사용자는 자신이 얼마만큼 범위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알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는 멀티미디어 구조형식은?
41. 그래픽을 표시하는 방법 중 벡터 방식의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 그래픽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각 화면의 개략적인 구성과 글을 자세하게 기술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43. 황금분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다음 중 점의 동적 정의를 설명한 것은?
45. 면의 이동이 자취이며 길이, 너비, 형태와 공간, 표면, 방위, 위치 등의 특징을 가지며, 평면의 확장이다. 각도를 가진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면의 화전에 의해서 생기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46. 비트맵 이미지의 설명으로 가장 먼 것은?
47. Pixel 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48. 다음 레터링(lettering)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49. 가산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 그림물감이나 인쇄용 잉크 등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인쇄에 표현되는 색상은 색을 배합하여 나타내는데, 다양한 색을 표현한다고 하여 배합색상이라고도 하는 색상은?
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프로그램 언어(Language)의 분류에 있어서 1990년대 등장한 제 5세대 언어의 특징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52. 객체지향 언어에서 객체의 상태 및 기능을 표현하는 것이 아닌 것은?
53. Asymetrix 사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객체지향적 제작환경을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는?
54. 멀티미디어의 정보설계 방법 중 가장 단순한 구조로 연속된 일련의 정보를 순차적으로 볼 수 있게 구성하는 것은?
55. 사용자의 여러 가지 반응에 따라 분기하고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보다 상세한 내용을 표시하는 형태는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의 어떤 기능에 해당하는가?
56. HTML4.0에서는 <U> 태그를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스타일시트(CSS)에서 <U>태그를 사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한 스타일 정의로 맞는 것은?
57. 사용자가 작성한 HTML문서에 있는 태그와 특수기호까지 웹브라우저 화면에 그대로 보여 주게 하는 태그는?
58. 다음 중 HTML 태그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59. 글자체, 줄 간격, 웹페이지의 배경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하나의 스타일시트파일을 만들어 여러 개의 웹문서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60. 다음 중 HTML에서 bgproperties="fixed"와 같은 기능을 하는 CSS(cascading style sheet)는 무엇인가?
61. DHTML의 구성요소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62. XML(Extensible Makeup Languag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63. 플래시MX의 액션 중 fscommand의 명령과 인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64. 플래시MX의 액션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자바스크립트 내장함수를 실행시키는 구문으로 맞는 것은?
65. 플래시 액션스크립트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66. 플래시에서 사운드 삽입 시 파일 최적화를 위해 mp3파일을 직접 스트리밍 할 수 있게 해주는 액션은?
67. 플래시 무비를 최적화시키는 방법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68. 무비클립 인스턴스의 이벤트를 다루는데 사용되는 이벤트 핸들러로 적절한 것은?
69. 매크로미디어 사에서 개발한 디렉터의 스크립트 언어는?
70. 디렉터8.0에서 디렉터 무비를 쇽웨이브 무비가 포함된 웹문서로 변환하기 위해 기분적으로 제공되는 출판기능은?
71. 오쏘웨어(Authoware)의 타이틀, 디렉터의 무비 등 웹페이지 상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기술은?
72. C 언어와 구문이 비슷하며, sed, awk, tr 등과 같은 기능은 포함하는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는?
73. 다음 중 자바(Java) 언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74.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주석의 시작 기호로 맞는 것은?
75. 자바(Java)개발 환경에서 컴파일 과정 후에 생성되는 코드 확장자는?
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77. TCP/IP 모델에서 TCP, UDP와 같은 프로토콜이 동작하는 계층은?
78. 오디오파형을 디지털화하는데 있어 표본화율(Sampling rat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79. 다음 중 주파수와 관련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80. 디지털 영상으로 만들어진 데이터를 극장용 필름의 규격에 맞게 출력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81. 우리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아날로그 지상파 TV의 표준 방식은?
82. 디지털 신호가 지연되어 전달되거나 기기 간의 저항이 제대로 매칭되지 못해 발생하는 신호의 왜곡으로 이 에러가 심하면 음이 ‘찌직’거리거나 ‘따닥따닥’ 하는 정전기성 잡음이 들리게 되는 이 에러를 무엇이라 하는가?
83. 디지털비디오나 오디오의 데이터를 압축 또는 해제하는 알고리즘을 총칭하는 것은?
84. 어떤 사물의 형상을 전혀 다른 형상으로 점차 변형시키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85. 비디오 압축 기술 중 MPEG-2 방식의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86. MPEG-7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87. 비디오 압축 기술에 있어 적정한 압축방법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88. 영상 단위 중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의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을 나타내며, 여러 개의 컷(cut)이 모여 하나의 장면을 이루는 것은?
89. 넌 리니어(Non-Linear) 영상 편집 방법에 대한 장점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90.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함으로써 물체의 경계면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방법은?
91. 인간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생성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은?
92. 전기적인 신호를 합성하여 음을 생성하는 장치를 의미하는 것은?
93. 다음 중 어셈블 편집(Assemble Editing)을 설명한 것은?
94. 사운드(sound)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5. 디지털 오디오 레코딩 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96. 정지 사진이나 한 장의 그림에 해당되는 영상의 시간적 최소 단위는?
97. 다음 중 벡터 방식의 파일 포맷은?
98. 다음 중 인코딩과 디코딩 시간이 MP3압축보다는 오래 걸리지만 압축률이 30%정도 향상되어 파일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는 일본 ‘야마하’사에서 만든 사운드 파일 포맷은?
99. 다음 중 비디오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100. Microsoft 사의 액티브 무비 규격으로 windows media encoder를 이용하여 인코딩하였을 때 만들어지는 오디오 파일의 확장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