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07)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2010-03-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정보 시스템은 적절한 방법으로 주어진 사용자에게 정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정보의 속성 중 무엇을 정의한 것인가?

  1. 무결성
  2. 비밀성
  3. 가용성
  4. 부인방지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장은 정보의 속성 중 "가용성"을 정의한 것이다. "가용성"은 정보 시스템이 필요한 사용자에게 언제나 적절한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정보 시스템은 시스템 장애나 다른 문제로 인해 정보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을 최소화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언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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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는?

  1. HTTP(Hyper Text Transport Protocol)
  2. FTP(File Transfer Protocol)
  3.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4. E-mail
(정답률: 알수없음)
  • 웹 브라우저는 HTTP, FTP, E-mail과 같은 프로토콜을 지원하지만, SNMP은 네트워크 장비들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웹 브라우저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SNMP는 주로 네트워크 관리자나 시스템 관리자가 사용하는 도구로, 별도의 SNM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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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기통신의 개선과 합리적 이용, 전기통신 업무의 이용증대와 효율적 운용, 그리고 세계 전기통신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국제간 협력 증진 등 공동 노력을 추구할 목적으로 설립한 기구는?

  1. ISO
  2. BSI
  3. CEN
  4. ITU
(정답률: 알수없음)
  • ITU는 국제전기통신연합으로, 전기통신 분야에서 세계적인 표준화와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된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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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IA의 표준화에서 나온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표준으로 컴퓨터 및 대부분의 통신기기에 부착되는 직렬 전송 방식은?

  1. RS-232C
  2. ISO1177
  3. X.27
  4. V.28
(정답률: 알수없음)
  • RS-232C는 컴퓨터와 다양한 외부 장치 간의 직렬 통신을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로,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컴퓨터와 모뎀, 프린터, 스캐너 등의 장치 간의 통신에 널리 사용되며, 대부분의 컴퓨터와 통신 기기에서 지원됩니다. 따라서 RS-232C는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표준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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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ftp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이다.
  2. 포트 69로 UDP의 서비스를 이용한다.
  3. ftp는 “ftp://”로 시작되는 URL을 갖는다.
  4. put 명령으로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포트 69로 UDP의 서비스를 이용한다."이다. FTP는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포트 번호는 20과 21이다. 포트 69는 TFTP (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에서 사용된다. TFTP는 FTP와 유사하지만 간단한 파일 전송에 사용되며, UDP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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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Pv6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새로운 기술이나 응용분야에 의해 요구되는 프로토콜의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2. IPv6는 3개의 주소 유형 즉, 유니캐스트, 애니캐스트, 멀티 캐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3. IPv6는 헤더가 확장되어, 패킷의 출처 인증, 데이터 무결성의 보장 및 비밀의 보장 등을 위한 메커니즘을 지정할 수 있다.
  4. IPv6에서는 64비트로 표현되어 264개의 주소가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IPv6는 헤더가 확장되어, 패킷의 출처 인증, 데이터 무결성의 보장 및 비밀의 보장 등을 위한 메커니즘을 지정할 수 있다."가 가장 먼 것이다. 이유는 IPv6에서는 헤더가 확장되어 보안 기능을 추가할 수 있지만, 이는 IPv6의 가장 큰 특징이 아니며, IPv6에서는 64비트로 표현되어 264개의 주소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기 때문이다. 이는 IPv4에서 사용되는 32비트 주소 체계보다 훨씬 많은 주소를 제공하며, 인터넷의 확장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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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메인 이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도메인의 각 부분은 서브도메인이라 하고 이는 점(.)으로 구분한다.
  2. com(Commercial)은 최상위 도메인이며 영리 단체나 기업을 의미한다.
  3. 가장 오른쪽에 있는 서브 도메인을 최상위 도메인 또는 존(Zone)이라 한다.
  4. 도메인은 항상 4개의 서브 도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메인은 항상 4개의 서브 도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도메인은 서브 도메인의 개수에 제한이 없으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수의 서브 도메인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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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MPEG-4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객체 단위로 시간적, 공간적 압축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더 높은 압축률을 적용할 수 있다.
  2. 많은 압축 요소들을 표준에 메뉴 형식으로 수용해 응용에 따라 선택해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3. 무선통신 환경 등을 고려해 전송 오류가 많은 환경에서도 내성이 강하도록 하고 있다.
  4. 멀티미디어 정보의 검색을 용이하게 하는 압축표준으로 디지털 라이브러리 분야에 이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설명은 "멀티미디어 정보의 검색을 용이하게 하는 압축표준으로 디지털 라이브러리 분야에 이용된다." 입니다. MPEG-4는 멀티미디어 정보의 압축과 전송을 위한 표준으로, 디지털 라이브러리 분야 뿐만 아니라 인터넷 동영상, 모바일 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MPEG-4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객체 단위로 시간적, 공간적 압축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더 높은 압축률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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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IP주소 203.240.100.1은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가?

  1. 클래스 A
  2. 클래스 B
  3. 클래스 C
  4. 클래스 D
(정답률: 알수없음)
  • IP주소 203.240.100.1은 첫 번째 숫자가 192 이상 223 이하인 경우에 해당하는 클래스 C에 속합니다. 클래스 C는 첫 번째 숫자가 3개의 네트워크 비트와 21개의 호스트 비트로 구성되며, 총 2의 21승(약 200만 개)의 호스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IP주소 203.240.100.1은 클래스 C에 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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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멀티캐스팅을 위한 것으로 이 클래스는 netid와 hostid가 없으며, 전체 주소가 멀티캐스팅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Class A
  2. Class B
  3. Class C
  4. Class D
(정답률: 알수없음)
  • Class D는 멀티캐스팅을 위한 주소 범위를 나타내는 클래스이다. 이 클래스는 netid와 hostid가 없으며, 전체 주소가 멀티캐스팅을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Class D가 멀티캐스팅을 위한 것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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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OSI 모델 계층에서 프리젠테이션 계층의 주요 기능은?

  1. 정보 교환 및 중계 기능, 경로제어, 흐름제어 기능
  2. 응용 프로세스간의 송수신제어 및 동기제어
  3. 정보의 형식 설정과 코드 교환, 암호화, 판독
  4. 응용 프로세스간의 정보 교환 및 이용자 간의 통신,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젠테이션 계층은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식을 정의하고, 이를 다른 계층에서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보의 형식 설정과 코드 교환, 암호화, 판독이 프리젠테이션 계층의 주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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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아날로그 TV 표준형식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NTSC
  2. PAL
  3. SECAM
  4. HDTV
(정답률: 알수없음)
  • HDTV는 디지털 TV 표준이며, 아날로그 TV 표준인 NTSC, PAL, SECAM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HDT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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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이동하면서도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휴대 인터넷을 무엇이라 하는가?

  1. WIBRO
  2. DMB
  3. ISDN
  4. VDSL
(정답률: 알수없음)
  • WIBRO는 WiMAX 기술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무선휴대 인터넷 기술로, 이동 중에도 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DMB은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기술, ISDN은 통신망 기술, VDSL은 고속 인터넷 접속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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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사운드를 구성하는 3요소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1. 주파수
  2. 주기
  3. 진폭
  4. 음색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는 사운드를 구성하는 3요소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주파수는 소리의 높낮이를 결정하며, 진폭은 소리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음색은 소리의 특징을 결정하는데, 이는 주파수와 진폭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주기는 소리를 구성하는 3요소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주기는 소리의 주기성을 나타내며, 주파수와는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사운드를 구성하는 3요소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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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이미지 파일 포맷 중 벡터 정보를 표현할 수 없는 것은?

  1. AI
  2. EPS
  3. WMF
  4. TIFF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TIFF"입니다. TIFF는 비트맵 이미지 파일 포맷으로, 픽셀 단위로 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에 벡터 정보를 표현할 수 없습니다. AI, EPS, WMF는 모두 벡터 이미지 파일 포맷으로, 선과 곡선 등의 수학적 정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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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양한 형식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공유하고 호환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은?

  1. 표준화
  2. 최소화
  3. 정교화
  4. 암호화
(정답률: 알수없음)
  • 다양한 형식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공유하고 호환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필요합니다. 표준화란, 특정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 규격, 절차 등을 통일하여 효율적인 소통과 상호운용성을 확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데이터도 표준화된 형식으로 변환하여 공유하면 다양한 기기나 소프트웨어에서 호환성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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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부호화된 디지털정보를 목적에 맞게 편집 및 가공하는데 필요한 장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ADC
  2. DAC
  3. Mixer
  4. DSP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SP"이다. DSP는 디지털 신호 처리를 위한 장치로, 부호화된 디지털정보를 필요에 따라 필터링, 압축, 변환 등의 가공을 수행할 수 있다. ADC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 DAC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 Mixer는 여러 개의 오디오 신호를 혼합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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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DVD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저장용량은 약 4.7GB이며, 17GB이상도 기록 가능하다.
  2. 원래 비디오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3. 음악 등을 기록하기 위한 DVD Audio도 개발되었다.
  4. 기록면이 단면만 있으므로 CD와 유사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록면이 단면만 있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이다. DVD는 양면 기록이 가능하며, 따라서 CD와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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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모니터에서 목적지를 조금 벗어난 근처 지점에 전자빔이 잘못 도달함으로써 글자가 선명하지 못하고 이미지가 왜곡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미스 컴버전스(Mis-Convergence)
  2. 지오메트릭 디스토션(Geometric Distortion)
  3. 핀 쿠션(Pin Cushion)
  4. 모아레(Moire)
(정답률: 알수없음)
  • 미스 컴버전스는 모니터에서 전자빔이 잘못 도달하여 목적지를 벗어난 근처 지점에 도달함으로써 글자가 선명하지 못하고 이미지가 왜곡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해당하는 용어는 "미스 컴버전스"입니다. 지오메트릭 디스토션은 이미지가 비대칭적으로 왜곡되는 현상, 핀 쿠션은 이미지가 중앙으로 모이는 현상, 모아레는 격자무늬가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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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맥락 인식 모바일 증강 현실 환경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모바일 플랫폼
  2.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증강
  3. 깊이 인지
  4. 맥락 인식
(정답률: 알수없음)
  • "깊이 인지"는 사용자가 증강 현실 환경에서 물체의 깊이와 거리를 인식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모바일 증강 현실 환경에서 구현하기 어렵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다루기 어려운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깊이 인지"가 가장 거리가 먼 특징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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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정보 보안 분야에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속여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목적을 위해 행동하도록 만드는 기술은?

  1. 사회공학
  2. 해킹
  3. 크래킹
  4. 방화벽
(정답률: 알수없음)
  • 사회공학은 사람들의 신뢰를 이용하여 정보를 탈취하거나 시스템에 침입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공격자는 사람들의 신뢰를 이용하여 정보를 얻거나 시스템에 침입하여 악의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공학은 정보 보안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해킹, 크래킹, 방화벽은 모두 정보 보안 분야와 관련된 기술이지만, 사회공학과는 다른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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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데이터 전체가 완전히 전송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각 데이터 블록이 도착하는 대로 재생을 시작하는 방식이다.
  2. 스트리밍 형태의 서비스는 버퍼에 영구적으로 저장됨으로 사용자가 본 데이터는 여러 번 볼 수 있다.
  3. 저장 후 재생하는 방법에 비해 저장 공간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는다.
  4. 데이터 블록이 만들어지는 대로 클라이언트 측으로 전송 하여 바로 재생할 수 있으므로 실시간 방속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트리밍 형태의 서비스는 버퍼에 영구적으로 저장됨으로 사용자가 본 데이터는 여러 번 볼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스트리밍 형태의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버퍼에 일시적으로 저장되며, 사용자가 본 데이터를 여러 번 볼 수 있는 것은 저장된 캐시 파일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캐시 파일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저장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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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시각기반 증강현실에서 사용되는 주요 기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상호작용
  2. 추적
  3. 영상 정합
  4. 사용자 프로파일
(정답률: 알수없음)
  • 사용자 프로파일은 시각기반 증강현실에서 사용되는 주요 기술이 아닙니다. 사용자 프로파일은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도를 파악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상호작용은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추적은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가상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영상 정합은 실제 환경과 가상 객체를 정확하게 매칭시키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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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웹에서 정보를 분류하여 설계할 때 포함되는 내용을 열거하지 않아도 그 내용을 예상할 수 있도록 분류된 항목을 지칭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그리드 구조
  2. 네비게이션 시스템
  3. 정보구조
  4. 레이블링 시스템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블링 시스템은 웹에서 정보를 분류하여 설계할 때 포함되는 내용을 열거하지 않아도 그 내용을 예상할 수 있도록 분류된 항목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즉, 웹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찾을 수 있도록 각 항목에 대한 레이블을 붙여주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웹 페이지 내에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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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UNIX의 4가지 주요 요소가 아닌 것은?

  1. kernel
  2. shell
  3. file system
  4. client/sever
(정답률: 알수없음)
  • "client/sever"은 UNIX의 주요 요소가 아니라 네트워크 아키텍처에서 사용되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UNIX의 주요 요소는 "kernel", "shell", "file syste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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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디자인의 미적 원리 중 균형을 구성하는 요소인 대칭에 대해 설명한 것은?

  1. 도형에서 서로 대응하는 각 부분이 서로 점이나 직선 또는 면을 개입시켜 서로 같은 거리에 배치된 상태를 말한다.
  2. 대칭을 뜻하는 영어는 symmetry 이다.
  3. 어느 기준에 대해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는 미적조화를 의미한다.
  4. 대칭은 크게 수평 대칭과 상하 대칭으로 나누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칭은 어떤 도형이나 그림에서 왼쪽과 오른쪽, 위와 아래, 대각선 양쪽이 서로 똑같은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대칭은 크게 수평 대칭과 상하 대칭으로 나누어집니다. 수평 대칭은 도형이나 그림을 가로로 접었을 때 왼쪽과 오른쪽이 대칭되는 것을 말하고, 상하 대칭은 도형이나 그림을 세로로 접었을 때 위와 아래가 대칭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대칭은 미적으로 조화롭고 균형잡힌 느낌을 주어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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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실물 그 자체의 재현은 물론 명암, 질감, 색감, 형태 등을 의도하는 대로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2. 제작물은 디자이너의 능력, 감각 등을 통해 무한한 이미지 창출은 물론 영구적인 보존이 가능하다.
  3. 제작 시 세밀한 부분이나 작은 시간의 차이도 표현할 수 있지만 수정이 어렵고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든다.
  4. 인쇄 출력 시 모니터의 색상과 실제 출력 색상이 다르게 나오므로 색 보정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작 시 세밀한 부분이나 작은 시간의 차이도 표현할 수 있지만 수정이 어렵고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든다."는 컴퓨터 그래픽스의 단점으로, 제작 과정에서는 매우 세밀한 부분까지 표현할 수 있지만 수정이 어렵고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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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중요한 정보를 돋보이게 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깜박임(Flashing)
  2. 애니메이션(Animation)
  3. 밑줄(Underlining)
  4. 흐리게 하기(Blur)
(정답률: 알수없음)
  • 흐리게 하기는 중요한 정보를 감추거나 불분명하게 만들어 사용자 경험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방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거나 시각적으로 눈에 띄게 만들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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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디자인 요소 중 시각적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형태
  2. 색채
  3. 방향감
  4. 질감
(정답률: 알수없음)
  • 시각적 요소는 디자인에서 시각적으로 인식되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방향감"은 시각적 요소에 속하지 않습니다. 방향감은 디자인 요소 중에서는 공간적 요소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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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색 표현 방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방식은?

  1. RGB
  2. YUV
  3. HSB
  4. CMYK
(정답률: 알수없음)
  • CMYK는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색상 모델로, 색상을 나타내는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검정(Black) 4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색을 표현합니다. 하지만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는 주로 디지털 화면에서 사용되는 RGB, YUV, HSB 등의 색상 모델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CMYK는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적합하지 않은 색 표현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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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그 단어가 갖는 원래 의미는 숨긴채 비유하는 형상만 드러내어 표현하려는 대상을 설명하거나 그 특징을 묘사한 것”에 해당하는 용어는?

  1. 그리드(Grid)
  2. 메타포(Metaphor)
  3. 핫스폿(Hotspot)
  4. 하이퍼미디어(Hyper media)
(정답률: 알수없음)
  • 메타포는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대상을 설명하거나 특징을 묘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는 사용자가 익숙한 대상이나 개념을 비유적으로 사용하여 새로운 기능이나 인터페이스를 설명하고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메타포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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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의 기본요소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방법, 용도, 필요성
  2. 심미성, 합목적성, 독창성
  3. 색, 형, 질감, 빛과 운동
  4. 통일과 변화, 조화, 균형
(정답률: 알수없음)
  • 색, 형, 질감, 빛과 운동은 디자인에서 가장 기본적인 시각적인 요소들이다. 색은 디자인의 분위기와 감성을 전달하며, 형은 디자인의 구성과 형태를 결정한다. 질감은 디자인의 표면적인 느낌을 전달하며, 빛과 운동은 디자인의 동적인 요소를 나타낸다. 이러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바르게 활용하면 디자인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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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타입(Type)과 그래피(Graphy)의 합성어이다.
  2. 디자인 된 문자를 활용한 문자 표현이나 작품을 레터링(Lettering)이라고 한다.
  3. 타입(Type)은 문자 또는 활자의 의미를 갖는다.
  4.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의 넓은 의미로는 인쇄술을 의미하기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된 문자를 활용한 문자 표현이나 작품을 레터링(Lettering)이라고 한다. - 옳은 설명이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는 타입(Type)과 그래피(Graphy)의 합성어로, 문자와 그래픽 디자인을 결합하여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예술과 기술을 의미한다. 타입(Type)은 문자 또는 활자의 의미를 갖는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의 넓은 의미로는 인쇄술을 의미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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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이 가지는 3요소가 아닌 것은?

  1. 색상
  2. 채도
  3. 명도
  4. 명암
(정답률: 알수없음)
  • 명암은 색이 아니라 밝기와 어둡기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색이 가지는 3요소는 색상, 채도, 명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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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구성의 기본원리 중 율동(Rhythm)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것은?

  1. 점증 : 조화적인 단계에 의하여 일정한 질서를 가진 자연적인 순서의 계열로써 유사한 일련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이다.
  2. 반복 :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는 것을 말한다.
  3. 방사 : 한 개의 점을 중심으로 형태 구성요소가 여러 방향으로 퍼져나가거나 안으로 모아지는 경우에 생기는 리듬을 말한다.
  4. 연속 : 통일성을 전제로 한 동적인 변화만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속은 리듬의 기본원리 중 하나가 아니며, 잘못된 설명입니다. 연속은 통일성을 전제로 한 동적인 변화만을 말하는 것으로, 다른 리듬 원리들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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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구성형식에 의한 디자인분류 중 평면디자인(2차원적)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일러스트레이션
  2. 편집디자인
  3. 포장디자인
  4. 타이포그래피
(정답률: 알수없음)
  • 포장디자인은 제품의 외부를 디자인하는 것으로, 3차원적인 형태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평면디자인에 속하지 않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 편집디자인, 타이포그래피는 모두 2차원적인 평면디자인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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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편집 디자인을 형태별로 분류할 경우 그 형식이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1. 명함
  2. 카탈로그
  3. 잡지
  4. 매뉴얼
(정답률: 알수없음)
  • 명함은 다른 디자인 형식들과 달리 크기가 작고, 정보 전달이 목적인 개인용 디자인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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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평면디자인과 입체디자인에서 모두 볼 수 있는 개념요소의 종류로 옳은 것은?

  1. 점, 선, 면, 양감
  2. 깊이, 너비, 길이
  3. 꼭지점, 모서리, 면
  4. 수평면, 수직면, 측면
(정답률: 알수없음)
  • "점, 선, 면, 양감"은 기하학적 요소로, 평면디자인과 입체디자인에서 모두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점은 위치를 나타내며, 선은 두 점을 연결한 것으로 길이와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은 세 개 이상의 점이 연결된 것으로 너비와 길이를 가지고 있으며, 양감은 입체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깊이와 부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평면디자인과 입체디자인에서 모두 필수적인 개념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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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 된 것은?

  1. 연두, 녹색, 보라는 중성색이다.
  2. 파랑, 청록, 남색은 차가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한색이라고 한다.
  3. 난색이 한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4. 밝은 색은 실제보다 크게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난색이 한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실제로는 난색이 한색보다 더 앞으로 나와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는 색의 성질 중 하나인 시차 효과 때문이다. 시차 효과는 빨강, 노랑, 주황 등 따뜻한 색이 앞으로 나와 보이고, 파랑, 보라, 초록 등 차가운 색은 뒤로 후퇴해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난색은 보라와 노랑이 섞인 색으로, 보라는 차가운 색이지만 노랑은 따뜻한 색이므로 시차 효과에 따라 노랑이 앞으로 나와 보라보다 더 앞으로 나와 보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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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점을 생성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입체와 면의 교차
  2. 선과 선의 교차
  3. 선의 양쪽 끝
  4. 면과 선의 교차
(정답률: 알수없음)
  • "입체와 면의 교차"는 점을 생성하는 방법이 아니라, 점이 이미 존재하는 상태에서 입체와 면이 교차하는 지점을 찾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점을 생성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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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게슈탈트의 4법칙 중 “보다 가까이 있는 두 개 이상의 요소들이 패턴이나 그룹으로 보여질 가능성이 크다”는 법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유사성
  2. 폐쇄성
  3. 접근성
  4. 연속성
(정답률: 알수없음)
  • 게슈탈트의 4법칙 중 “보다 가까이 있는 두 개 이상의 요소들이 패턴이나 그룹으로 보여질 가능성이 크다”는 법칙을 "접근성"이라고 한다. 이는 인지심리학에서 말하는 인지적 접근성의 개념과 관련이 있다. 즉, 물체나 개념이 인지적으로 가까이 있을수록 그들 간의 관계나 유사성이 더욱 뚜렷하게 인식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다 가까이 있는 두 개 이상의 요소들은 자연스럽게 패턴이나 그룹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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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러프 스케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대략적인 스케치를 말한다.
  2. 전체 및 부분에 대한 형태, 색상, 질감 등의 정확한 스케치를 요구한다.
  3. 선에 의한 표현 및 간단한 재료표현을 병행함으로서 효과적인 입체표현을 한다.
  4. 조형적인 부분과 구상에 대한 아이디어를 비교 및 검토하기 위한 스케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대략적인 스케치를 말한다."는 틀린 설명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체 및 부분에 대한 형태, 색상, 질감 등의 정확한 스케치를 요구한다." 이다. 러프 스케치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하기 위한 것으로, 대략적인 스케치를 말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전체 및 부분에 대한 형태, 색상, 질감 등의 정확한 스케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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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디자인 원리의 하나로 두 영역간의 조화로운 관계라고 할수 있으며 구성요소간의 조화와 균형을 결정하는 것은?

  1. 스케일
  2. 대비
  3. 비례
  4. 강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비례"입니다. 비례는 구성요소간의 크기나 비율이 조화롭게 일정한 비율로 유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구성요소간의 크기나 비율을 일정한 비율로 유지하여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케일은 크기의 조절, 대비는 대조적인 요소의 강조, 강조는 특정 요소의 강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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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비례의 3가지 유형이 아닌 것은?

  1. 구조적 비례
  2. 산술적 비례
  3. 조화적 비례
  4. 기하학적 비례
(정답률: 알수없음)
  • 구조적 비례는 두 변수 간의 비례 관계가 그 구조나 형태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를 말한다. 다시 말해, 두 변수가 서로 비례하지만 그 관계가 단순한 수학적 계산으로 나타내기 어려운 경우를 의미한다. 따라서, 비례의 3가지 유형 중에서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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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작품의 주제, 사건, 장면, 대사 등을 일정한 영화적 구성 하에 써 놓은 것은?

  1. 프로그래밍 차트
  2. 그래픽 인터페이스
  3. 시나리오
  4. 기획서
(정답률: 알수없음)
  • 시나리오는 영화나 드라마 등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주요 내용들을 일정한 구성과 흐름에 따라 써놓은 것으로, 작품의 주제, 사건, 장면, 대사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작품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기반이 되며, 감독과 배우, 스태프들이 작품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방향성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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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먼셀의 색상환에서 기본 5원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빨강
  2. 노랑
  3. 보라
  4. 주황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색상환에서 기본 5원색은 빨강, 노랑, 파랑, 초록, 보라입니다. 따라서 주황은 기본 5원색에 해당되지 않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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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이미 만들어진 활자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드로잉을 통해 글자를 만드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폰트
  2. 로고 타입
  3. 레터링
  4. 시그니처
(정답률: 알수없음)
  • 레터링은 이미 만들어진 폰트나 로고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드로잉을 통해 글자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레터링은 개성있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으며, 디자이너의 취향과 스타일을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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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3차색으로 갈수록 원색에 가까워진다.
  2. 가산 혼합의 2차색은 색료의 3원색이다.
  3. 중간 혼합은 생리적인 혼합이라 할 수 있다.
  4. 원색은 다른 색과 혼합해서 만들어 낼 수 없는 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3차색으로 갈수록 원색에 가까워진다." 이다. 이유는 3차색은 2차색보다 더 많은 색을 혼합한 결과물이기 때문에 원색에서 멀어지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빨강과 노랑을 혼합한 주황색은 2차색이지만, 빨강, 노랑, 파랑을 혼합한 갈색은 3차색이며, 원색에서 멀어진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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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루빈스의 컵” 이라고 하는 착시 도형이다. 이 착시의 원리로 옳은 것은?

  1. 면적의 착시
  2. 바탕과 도형의 착시
  3. 크기의 착시
  4. 대비의 착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착시는 바탕과 도형의 착시이다. 바탕이 검은색이고 도형이 흰색으로 되어 있어서, 도형이 크게 보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바탕과 도형의 크기는 같다. 이는 색상 대비 착시와도 관련이 있지만, 주된 원리는 바탕과 도형의 착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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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시각 법칙에서 “정의 잔상” 중 원래의 자극과 밝기이나 색은 보색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1. 헤링의 잔상
  2. 보링의 잔상
  3. 스윈들의 잔상
  4. 푸르킨예의 잔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의 잔상"은 시각적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잠시 동안 자극의 형태나 색이 뇌에 남아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푸르킨예의 잔상"은 원래의 자극과 반대되는 보색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자극이 사라진 후에는 초록색의 푸르킨예의 잔상이 남게 됩니다. 이는 뇌에서 색상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기인한 현상으로, 색상 대비를 높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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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객체지향 개념에서 함수나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기능은?

  1. 모듈
  2. 메시지
  3. 패키지
  4. 메소드
(정답률: 알수없음)
  • 객체지향 개념에서 함수나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기능은 메소드이다. 이는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함께 캡슐화하여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정보를 반환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메소드는 객체에 속해 있으며,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객체의 정보를 반환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메소드는 중요한 개념이며, 객체의 행위를 정의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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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윈도우 환경의 일반 응용프로그램과 웹을 연결하여 인터렉티브한 동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여 발표하였지만 보안 취약성, 사용자 컴퓨터 부담 가중, IE를 제외한 웹브라우저에서 동작하지 않아 사용자 불편 등의 이유로 폐기가 가속화 되고 있는 것은?

  1. ActiveX
  2. JSP
  3. VRML
  4. SGML
(정답률: 알수없음)
  • ActiveX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기술로,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일종의 플러그인이다. 하지만 보안 취약성이 높아 악성코드가 쉽게 침투할 수 있으며, 사용자 컴퓨터 부담을 가중시키는 등의 문제가 있어 폐기가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IE를 제외한 웹브라우저에서는 동작하지 않아 사용자 불편을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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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DBMS의 필수 기능이 아닌 것은?

  1. 정의기능
  2. 조작기능
  3. 제어기능
  4. 접근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DBMS의 필수 기능은 정의, 조작, 제어 기능이며, 접근 기능은 이들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전제 조건이지만, DBMS의 필수 기능은 아닙니다. 접근 기능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고 쓰는 기능을 말하며, 이는 DBMS의 기본적인 역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DBMS의 필수 기능은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이를 제어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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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DBMS에서는 데이터 무결성 제약조건을 수행하여 데이터의 중복을 최대화한다.
  2. 데이터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메타데이터를 데이터 사전에 저장한다.
  3. DBMS에서는 사용자의 보안과 데이터의 비밀을 유지해준다.
  4. DBMS에서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일반 사용자가 DB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DBMS에서는 데이터 무결성 제약조건을 수행하여 데이터의 중복을 최대화한다."가 틀린 것이다. DBMS에서는 데이터 무결성 제약조건을 수행하여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한다. 데이터의 중복을 최대화하면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데이터 무결성 제약조건은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제약조건으로, DBMS에서 이를 수행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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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SQL의 각 기능에 대한 함수 연결이 틀린 것은?

  1. 평균 = AVG
  2. 개수 = COUNT
  3. 최대값 = MAX
  4. 값의합 = TO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값의합 = TOT"

    설명: SQL에서 값의 합을 구하는 함수는 "SUM"이며, "TOT"은 존재하지 않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값의합 = TOT"은 틀린 함수 연결입니다.

    값의 합을 구하는 함수인 "SUM"은 주어진 열의 모든 값을 더한 결과를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SELECT SUM(sales) FROM orders"는 "orders" 테이블의 "sales" 열에 있는 모든 값의 합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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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하이퍼시스템의 구성요소인 링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노드간의 연결관계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2. 문서 참조를 위한 연결기능을 담당한다.
  3. 표, 그림 등의 항목들을 관련정보와 연결한다.
  4.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기본단위이며 정보의 저장단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기본단위이며 정보의 저장단위이다. - 링크는 노드간의 연결관계를 형성하고, 문서 참조 및 항목들을 관련정보와 연결하는 기능을 담당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주제를 표현하고 정보를 저장하는 것이다. 링크를 통해 다양한 정보들이 연결되어 하이퍼텍스트 형태로 구성되기 때문에 링크는 하이퍼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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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CS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타일은 {로 시작해서 }로 닫아 저장한다.
  2. 속성과 속성값은 =로 구분한다.
  3. 2개 이상의 속성을 사용할 때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한다.
  4. 문서의 레이아웃, 글꼴 등 웹페이지상의 요소들의 스타일을 세부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속성과 속성값은 =로 구분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CSS에서는 속성과 속성값을 콜론(:)으로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font-size: 16px;와 같이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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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텍스트에 스타일을 지정해주는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텍스트에 밑줄을 표시하고자 할 때는 <U> 태그를 지정 해준다.
  2. 텍스트에 중간줄을 표시하고자 할 때는 <S> 태그를 지정 해준다.
  3. 텍스트에 윗줄을 표시하고자 할 때는 <Overline> 태그를 지정해준다.
  4. 링크가 적용된 텍스트에 밑줄 표시를 없애려면 style = text-decoration:nene 이라는 속성을 <A>태그에 지정해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링크가 적용된 텍스트에 밑줄 표시를 없애려면 style = text-decoration:nene 이라는 속성을 <A>태그에 지정해준다." 이다.

    이유는 이 문장은 스타일을 지정하는 태그나 속성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링크에 적용되는 텍스트에 대한 스타일을 지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문장은 주어진 문제와 관련이 없다.

    반면, 나머지 문장들은 각각 밑줄, 중간줄, 윗줄을 표시하는 태그를 설명하고 있으므로 주어진 문제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텍스트에 윗줄을 표시하고자 할 때는 <Overline> 태그를 지정해준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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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HTML을 이용한 웹 페이지에서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입력받기 위한 <input> 태그 사용 시 모양이나 성격을 지정하는 속성 type의 값으로 설정할 수 없는 것은?

  1. radio
  2. password
  3. reset
  4. area
(정답률: 알수없음)
  • "area"는 입력을 받는 타입이 아니라 이미지 맵(image map)을 만들 때 사용하는 태그입니다. 따라서 <input> 태그에서는 type 속성으로 "area"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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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Dynamic HTM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적인 HTML에 동적인 요소를 추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2. 문서의 각 요소를 객체로 정의하여 위치와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다.
  3.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첨가하거나 움직이게 할 수 있다.
  4. 자바 애플릿을 기반으로 하여 클라이언트에서 수행되므로 빠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바 애플릿을 기반으로 하여 클라이언트에서 수행되므로 빠르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Dynamic HTML은 자바 애플릿이 아닌 JavaScript를 기반으로 하며, 클라이언트에서 수행되므로 빠르다는 것은 맞지만 이는 자바 애플릿과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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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XML의 DTD(Document Type Definition)에서 주어진 엘리먼트 타입의 속성들을 지정하고, 속성 타입의 제한요소를 설정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속성의 기본 유형이 아닌 것은?

  1. #MIXED
  2. #FIXED
  3. #REQUIRED
  4. #IMPLIED
(정답률: 알수없음)
  • "#MIXED"는 엘리먼트가 문자열과 다른 엘리먼트를 혼합하여 포함할 수 있는 유형으로, 속성의 기본 유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나머지 세 가지 유형은 모두 속성의 기본 유형을 지정하거나, 속성 값이 필수인지 선택적인지를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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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XML의 DOM(Document Object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XML 문서가 하나의 트리로 표현된다.
  2. 노드들을 접근하여 다룰 수 있는 API집합을 제공한다.
  3. XML 문서 전체를 파싱하여 메모리에 저장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4. 문서의 외형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위한 문장의 집합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문서의 외형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위한 문장의 집합이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XML은 데이터를 구조화하여 저장하고 전송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이며, DOM은 XML 문서를 하나의 트리로 표현하고 노드들을 접근하여 다룰 수 있는 API집합을 제공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XML 문서 전체를 파싱하여 메모리에 저장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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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PHP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Professional Hypertext Preprocessor의 약자이다.
  2. 클라이언트에서 해석되는 스크립트언어이다.
  3. 리눅스 환경의 아파치 서버에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4. 데이터베이스와의 인터페이스가 용이하며,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동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클라이언트에서 해석되는 스크립트언어이다." 이다. PHP는 서버 측에서 해석되는 스크립트 언어이다. 클라이언트 측에서 해석되는 스크립트 언어는 JavaScrip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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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웹 사이트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웹 페이지간의 계층 구조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사이트 맵
  2. 시나리오
  3. 스토리보드
  4. 레이아웃
(정답률: 알수없음)
  • 사이트 맵은 웹 사이트의 구조를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웹 페이지간의 계층 구조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웹 사이트 내에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웹 사이트 제작자는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인 웹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다. 따라서 사이트 맵은 웹 사이트 제작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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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멀티미디어 툴북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Asymetrix사에서 내놓은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이다.
  2. 책 방식의 메타포를 사용한다.
  3. 아이콘에 기반한 흐름도 방식의 메타포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저작 도구이다.
  4. OpenScriot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책 방식의 메타포를 사용한다."는 다른 설명과 달리 멀티미디어 툴북에 관한 내용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아이콘에 기반한 흐름도 방식의 메타포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저작 도구이다."는 멀티미디어 툴북에 관한 내용과 관련이 있으며, 해당 도구의 특징을 간결하게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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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플래시 무비클립 개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무비클립 안에 그래픽 심벌이나 버튼 심벌, 또 다른 무비클립을 포함할 수 있다.
  2. 메인 무비에 1프레임만 있어도 무비클립은 재생된다.
  3. 버튼 프레임 안에 무비클립을 삽입하여 동적인 버튼을 만들 수 있다.
  4. 무비클립은 다른 심벌과는 달리 계속 재생되는 특성으로 같은 무비클립을 여러 번 사용하면 용량이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비클립은 다른 심벌과는 달리 계속 재생되는 특성으로 같은 무비클립을 여러 번 사용하면 용량이 커진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 이유는 무비클립은 계속 재생되는 특성 때문에, 같은 무비클립을 여러 번 사용하면 각각의 무비클립이 별도로 저장되기 때문에 용량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는 효율적인 파일 크기 관리를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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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액션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gotoAndPlay("open") : open 이라고 하는 무비클립 재생
  2. gotoAndPlay("scene1",2) : scene1 이라는 scene의 2 프레임으로 이동하여 무비 재생
  3. box.gotoAndStop(2) : box 라는 레이블로 가서 멈춤
  4. prevFrame() : 현재 프레임의 다음 프레임으로 이동
(정답률: 알수없음)
  • "gotoAndPlay("scene1",2)"는 "scene1"이라는 이름의 장면(Scene)에서 2번째 프레임으로 이동하여 무비(Movie)를 재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해당 장면의 2번째 프레임에서부터 무비가 재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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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액션스크립트에서 변수 y에 대입될 값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알수없음)
  • 변수 y에 대입될 값은 "1"이다. 이유는 if문에서 x가 10보다 작으면 y에 1이 대입되고, x가 10보다 크거나 같으면 y에 2가 대입되기 때문이다. 주어진 코드에서 x는 5이므로 if문의 조건식이 참이 되어 y에 1이 대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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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아래 액션스크립트 예문에서 음수 인덱스를 사용하여 부분 문자열을 추출하였을 때, 변수 mName에 대입될 값은?

  1. "Sid"
  2. "Steven"
  3. "Mumby"
  4. "Mumb"
(정답률: 알수없음)
  • 변수 mName에 대입될 값은 "Sid"이다.

    음수 인덱스는 문자열의 끝에서부터 역순으로 인덱스를 지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str.substring(-4, -1)은 str.substring(11, 14)와 동일하다.

    그리고 str.substring(11, 14)는 문자열 "Sid"를 반환한다.

    따라서 mName에는 "Sid"가 대입된다.

    보기에서 ""Sid"", ""Steven"", ""Mumby"", ""Mumb""는 각각 문자열을 나타내는 것이며, 이 중에서 ""Sid""는 따옴표 안에 있는 문자열 "Sid"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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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바 언어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객체 지향 언어이다.
  2. 하드웨어 플랫폼에 독립적이다.
  3. 웹 브라우저에서만 동작한다.
  4. 다중 스레드 방식을 지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바 언어는 웹 브라우저에서만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는 하드웨어 플랫폼에 독립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 브라우저에서만 동작한다."는 자바 언어의 특징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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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자바 애플릿에서 삽입된 애플릿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태그는?

  1. <EMBED>
  2. <INPUT>
  3. <OUTPUT>
  4. <PARAM>
(정답률: 알수없음)
  • <PARAM> 태그는 애플릿에 전달할 매개변수를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태그는 <APPLET> 태그 내부에 위치하며, name과 value 속성을 사용하여 매개변수의 이름과 값을 지정합니다. 따라서 애플릿에서 이러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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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자바 애플릿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웹 브라우저 상에서 실행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한다.
  2. 웹페이지에 추가하여 동적 효과나 특수효과를 내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3. 컴파일된 바이트 코드는 class라는 확장자를 가진다.
  4. 하드웨어에는 종속적이지만, 브라우저에는 독립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하드웨어에는 종속적이지만, 브라우저에는 독립적이다."가 틀린 설명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자바 애플릿은 웹 브라우저 상에서 실행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하며, 웹페이지에 추가하여 동적 효과나 특수효과를 내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컴파일된 바이트 코드는 class라는 확장자를 가지며, 하드웨어에는 종속적이지만, 브라우저에는 독립적입니다. 이는 자바 가상 머신(JVM)이 각 운영체제에 맞게 설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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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 변수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transient
  2. super
  3. inter
  4. try
(정답률: 알수없음)
  • "inter"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예약어(reserved keyword)가 아니기 때문에 변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미 자바스크립트에서 특별한 용도로 예약되어 있기 때문에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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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바스크립트의 Window 객체메서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confirm() : 사용자에게 확인을 필요로 하는 대화상자 실행
  2. prompt() : 사용자로부터 입력 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대화상자 표시
  3. find() : 윈도우에 포함된 텍스트 검색
  4. alert() : 전달받은 값이 숫자인지 문자인지 판별한 결과를 출력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lert() : 전달받은 값이 숫자인지 문자인지 판별한 결과를 출력한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alert() 메서드는 전달받은 값을 경고창으로 출력하는 역할을 하며, 값의 데이터 타입을 판별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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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자바스크립트에서 브라우저 내장 객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Cookie
  2. Document
  3. Location
  4. History
(정답률: 알수없음)
  • "Cookie"는 브라우저 내장 객체가 아니라 HTTP 쿠키를 다루기 위한 객체이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브라우저 내장 객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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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MPEG-7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기술하기 위한 표준화 방안이다.
  2.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율적인 색인화와 검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3. 멀티미디어 정보의 제작, 전송, 저장, 유통 및 검색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4. 고화질 디지털 영상을 이용한 HDTV 방송 실현을 목표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화질 디지털 영상을 이용한 HDTV 방송 실현을 목표로 한다.는 MPEG-7의 목적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MPEG-7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기술하고, 효율적인 색인화와 검색을 목적으로 하며, 제작, 전송, 저장, 유통 및 검색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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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IANA에서 지정한 잘 알려진 포트 번호(WELL KNOWN PORT NUMBERS)와 서비스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21 - FTP
  2. 22 - SSH
  3. 24 - Telnet
  4. 25 - POP3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5 - POP3"입니다. POP3는 이메일 수신 프로토콜이며, 이메일 클라이언트가 이메일 서버에서 이메일을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TCP)의 110번 포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POP3는 잘 알려진 포트 번호가 아니며, IANA에서는 110번 포트를 POP3에 할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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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통신 프로토콜의 일반적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세분화
  2. 캡슐화
  3. 동기화
  4. 상속화
(정답률: 알수없음)
  • 상속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클래스 간의 계층 구조를 만들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기능이다. 이와는 달리 통신 프로토콜의 일반적 기능은 데이터 전송, 오류 검출 및 복구, 흐름 제어, 인증 등이다. 따라서 상속화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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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오디오 CD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오디오 CD는 음악 신호를 아날로그 형태로 저장한다.
  2. 오디오 CD는 기존의 LP판에 비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3. 오디오 CD는 기존의 LP판에 비하여 음질이 쉽게 변하지 않는다.
  4. 오디오 CD는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읽어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디오 CD는 음악 신호를 아날로그 형태로 저장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다. 오디오 CD는 디지털 형태로 음악 신호를 저장한다. 이는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읽어낼 수 있게 한다. 디지털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기존의 LP판에 비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음질이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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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MIDI Data 파일형식이 아닌 것은?

  1. enc
  2. wrk
  3. mod
  4. rm
(정답률: 알수없음)
  • MIDI Data 파일 형식은 음악 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일 형식이지만, "rm"은 RealMedia 파일 형식으로 비디오나 오디오 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일 형식입니다. 따라서 "rm"은 MIDI Data 파일 형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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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비선형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인 테이프 편집을 의미
  2. 복사 횟수에 따라 화질의 열화가 진행
  3. 영상신호를 데이터로 저장하므로 삽입, 삭제, 수정이 용이
  4. 원본 테이프의 내용을 마스터 테이프에 순차적으로 복사하면서 진행하는 편집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비선형 편집은 영상신호를 데이터로 저장하기 때문에 삽입, 삭제, 수정이 용이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가능해진 것으로, 일반적인 테이프 편집과는 달리 원하는 부분을 직접 선택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사 횟수에 따른 화질의 열화가 없기 때문에 원본 영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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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RGB 컬러 모델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RGB 컬러 모델은 컬러프린터나 인쇄 등에 유용하게 쓰인다.
  2. 빛의 삼원색(Red, Green, Blue)이 기본색이 되는 컬러모델이다.
  3. 기본 색을 더하여 새로운 컬러를 만들어내므로 가산 모델이라고도 한다.
  4. 여러 색의 빛을 더하면 흰색이 되는 빛의 성질을 이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기본 색을 더하여 새로운 컬러를 만들어내므로 가산 모델이라고도 한다."입니다.

    RGB 컬러 모델은 빛의 삼원색(Red, Green, Blue)이 기본색이 되는 컬러모델로, 여러 색의 빛을 더하면 흰색이 되는 빛의 성질을 이용하여 컬러를 표현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컬러프린터나 인쇄 등에 유용하게 쓰이며,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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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3차원 모델링 방법 중 스위핑(Sweeping) 기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사출(Extrusion)
  2. 패치(Patch)
  3. 회전(Revolve)
  4. 선반(Lathe)
(정답률: 알수없음)
  • 패치(Patch)는 2차원 평면 상의 곡면을 이용하여 3차원 모델을 만드는 방법으로, 스위핑(Sweeping) 기법과는 다른 방법이다. 스위핑 기법은 2차원 프로필 곡선을 따라서 이동하면서 3차원 모델을 만드는 방법이다. 따라서 패치(Patch)는 스위핑(Sweeping) 기법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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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동영상의 음악 편집 기술 중 작은 볼륨의 소리에서 점진적으로 크게 나오도록 하는 효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클로즈 업(Close-Up)
  2. 크로스 페이드(Cross-Fade)
  3. 페이드 인(Fade-In)
  4. 페이드 아웃(Fade-Out)
(정답률: 알수없음)
  • 페이드 인은 음악이나 소리가 작게 시작해서 점점 크게 나오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영상의 시작 부분에서 자연스럽게 음악이 들어오게 하거나, 장면 전환 시 음악이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하는 등의 효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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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영상이나 음성 등의 아날로그 신호를 펄스 부호 변조를 사용하여 전송에 적합한 디지털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하고, 역으로 수신측에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기기나 장치는?

  1. 코덱
  2. 콤포지트
  3. 콤포넌트
  4. 캡처보드
(정답률: 알수없음)
  • 코덱은 영상이나 음성 등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디지털 신호를 다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영상이나 음성 등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하여 전송하거나,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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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멀티미디어 자료를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전송 받으면서 보거나 들을 수 있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RealVideo
  2. Streamworks
  3. Acrobat Reader
  4. VDOlive
(정답률: 알수없음)
  • Acrobat Reader는 문서를 읽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멀티미디어 자료를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전송 받으면서 보거나 듣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실시간으로 멀티미디어 자료를 전송 받아 볼 수 있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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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파일 포맷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TGA
  2. TIFF
  3. WMV
  4. GIF
(정답률: 알수없음)
  • WMV는 비디오 파일 포맷이며, 나머지는 이미지 파일 포맷이기 때문에 성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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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영상에 존재하는 명암 값들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 각 명암 값에 대한 화소의 개수를 표시한 그래프는?

  1. Lookup table
  2. Frequency diagram
  3. Histogram
  4. Clamping
(정답률: 알수없음)
  • Histogram은 영상의 명암 값 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 각 명암 값에 대한 화소의 개수를 표시한 그래프이다. 따라서 영상의 밝기 분포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영상 처리에서 밝기 조절 등에 활용된다. Lookup table은 명암 값 변환을 위한 테이블이며, Frequency diagram은 주파수 분석을 위한 그래프이다. Clamping은 값의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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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디지털 영상 편집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NG 부분의 제거
  2. 정보의 압축
  3. 의미의 심화
  4. 컷의 최소화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영상 편집의 목적은 보통 원하는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영상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중단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컷의 최소화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컷이 많아지면 영상의 흐름이 끊기고 시청자의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자연스러운 흐름을 유지하면서 필요한 부분만 컷하여 효과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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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MP3 파일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음을 주파수 대역별로 나누어 압축하는 방법이다.
  2. 인터넷을 통한 오디오 스트리밍에 사용되고 있다.
  3. 압축률은 일반적으로 1:4 정도이다.
  4. MPEG-1 Layer-3 파일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MPEG-1 Layer-3 파일을 말한다."는 MP3 파일의 구체적인 형식에 대한 설명이므로, 다른 항목들과 거리가 먼 것이다.

    압축률은 일반적으로 1:4 정도이다는 이유는, MP3 파일이 음원을 압축하는 방식 중 하나인 "손실 압축"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음원 데이터에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제거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1:4 정도의 압축률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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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편집이 완성된 비디오를 보면서 사람의 발자국 소리 등의 효과음을 스튜디오에서 소도구 등을 이용하여 사람이 직접 만들어 내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폴리(Foley)
  2. A/B롤
  3. 샘플러(Sampler)
  4. 신디사이저(Synthesiz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폴리(Foley)

    설명: 폴리(Foley)는 영화, TV 프로그램, 게임 등에서 인간의 동작 소리나 환경 소리 등을 실제로 녹음하여 만들어내는 작업을 말한다. 이 작업은 스튜디오에서 소도구 등을 이용하여 사람이 직접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A/B롤은 비디오나 오디오 편집에서 원본과 수정본을 비교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고, 샘플러(Sampler)와 신디사이저(Synthesizer)는 음악 제작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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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3차원으로 모델링된 물체의 형상에 대해 색감이나 질감, 그림자, 빛의 반사 및 굴절 효과 등을 부여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렌더링(Rendering)
  2. 로토스코핑(Rotoscoping)
  3. 더빙(Dubbing)
  4. 모션 캡처(Motion Capture)
(정답률: 알수없음)
  • 답: 렌더링(Rendering)

    렌더링은 3차원 모델링된 물체의 형상에 색감, 질감, 그림자, 빛의 반사 및 굴절 효과 등을 부여하여 최종적으로 2차원 이미지나 영상으로 출력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렌더링은 3차원 모델링된 물체를 실제같은 2차원 이미지나 영상으로 만들어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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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고도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시뮬레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마치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오버레이
  2. 가상현실
  3. 폴리
  4. 액티브 엑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상현실은 고도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시뮬레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마치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가상현실"이 정답입니다. "오버레이"는 이미지나 텍스트를 다른 이미지나 텍스트 위에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말하며, "폴리"는 다각형으로 구성된 모델링 기술을 말합니다. "액티브 엑스"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웹 페이지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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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하나의 면과 인접한 면에 색퍼짐 효과를 사용하여 두 면 사이를 부드럽게 표현한 음영처리 방법은?

  1. 플랫 쉐이딩
  2. 퐁 쉐이딩
  3. 메탈 쉐이딩
  4. 구로드 쉐이딩
(정답률: 알수없음)
  • 구로드 쉐이딩은 하나의 면과 인접한 면에 색퍼짐 효과를 사용하여 두 면 사이를 부드럽게 표현하는 음영처리 방법입니다. 이는 플랫 쉐이딩과는 달리 면의 경계가 부드럽게 연결되어 보다 자연스러운 그림을 만들어줍니다. 퐁 쉐이딩은 광원의 위치와 물체의 표면에 따라 광택이 변하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이며, 메탈 쉐이딩은 금속과 같은 광택이 있는 물체를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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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보통 필름은 24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필름을 30프레임의 비디오로 늘려주어 변환하는 작업은?

  1. 텔레시네(Telecine)
  2. 키네스코프(Kinescope)
  3. 씨네룩(Cinelook)
  4. 키네코(Kineco)
(정답률: 알수없음)
  • 텔레시네(Telecine)는 필름을 비디오로 변환하는 기술로, 필름의 24프레임을 30프레임의 비디오로 변환해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필름을 텔레시네 머신에 넣어 필름의 이미지를 스캔하고, 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비디오로 출력합니다. 따라서 텔레시네가 정답입니다. 키네스코프(Kinescope)는 텔레비전 방송을 필름으로 녹화하는 기술, 씨네룩(Cinelook)은 필름의 느낌을 비디오에 적용하는 효과, 키네코(Kineco)는 필름 카메라의 브랜드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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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디지털 영상의 촬영과 편집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촬영한 동영상을 캡처하여 프리미어 소프트웨어에서 편집할 수 있다.
  2. 음향효과를 삽입하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3. 비순차적으로 편집할 수 없기 때문에 촬영 시 반드시 스토리 순서대로 촬영하여야 한다.
  4. 프리미어 소프트웨어에서 VHS 테이프로 최종 출력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순차적으로 편집할 수 없기 때문에 촬영 시 반드시 스토리 순서대로 촬영하여야 한다." 이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디지털 영상은 비순차적으로 편집이 가능하며, 촬영 시에도 스토리 순서와 상관없이 필요한 장면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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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3차원 그래픽스의 매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범프 매핑(Bump Mapping)은 그레이스케일 이미지로 오브젝트의 실제 모양까지 바꿀 수 있다.
  2. 서피스 매핑(Surface Mapping)은 2D그래픽스 데이터를 이용해 오브젝트의 표면에 씌우듯이 이미지를 적용시킨다.
  3. 매핑은 3D오브젝트에 무늬 또는 표면의 요철 등을 표현하는 것이다.
  4. 솔리드 매핑(Solid Mapping)은 자체에서 생성되는 연속성을 가지는 무늬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범프 매핑(Bump Mapping)은 그레이스케일 이미지로 오브젝트의 실제 모양까지 바꿀 수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범프 매핑은 오브젝트의 표면에 입체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높낮이 정보를 추가하는 기술로, 그레이스케일 이미지를 이용해 입체감을 표현하지만 실제 모양을 바꾸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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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셀 애니메이션 제작 시에 키 프레임들 사이에 연속된 프레임을 넣어 그리는 작업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레이어
  2. 트위닝
  3. 렌더링
  4. 인젝션
(정답률: 알수없음)
  • 트위닝은 셀 애니메이션 제작 시에 연속된 프레임들을 그리는 작업 과정을 말한다. 이 작업은 애니메이션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트위닝"이다. "레이어"는 이미지나 그래픽 요소를 겹쳐서 사용하는 작업을 말하며, "렌더링"은 3D 모델링을 2D 이미지로 변환하는 작업을 말한다. "인젝션"은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에 코드나 데이터를 주입하는 작업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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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인형 애니메이션, 클레이 애니메이션이라고도 하며 찰흙 소재인 클레이나 인형을 조금씩 움직여서 1콤마씩 촬영한 다음 연결하는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플립북
  2. 컷 아웃 애니메이션
  3. 셀 애니메이션
  4.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찰흙 소재인 클레이나 인형을 조금씩 움직여서 1콤마씩 촬영한 다음 연결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 기법은 움직임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워 보이며, 실제 물체를 사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현실감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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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반이중(half-duplex) 통신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데이터 전송로에서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가 흐르도록 하는 통신방식이다.
  2. 접속된 두 장치 간에 교대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통신방식이다.
  3. 접속된 두 장치 간에 데이터가 동시에 양방향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통신방식이다.
  4. 4선식 회선이 사용되나, 2선식 회선에서 주파수 분할로도 통신이 가능한 통신방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반이중(half-duplex) 통신방식은 접속된 두 장치 간에 교대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통신방식입니다. 즉, 한쪽에서 데이터를 보내면 다른 한쪽에서는 데이터를 받는 모드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동시에 양방향으로 데이터가 흐르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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