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7-25)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2010-07-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OSI 7계층의 기능 설명 중 틀린 것은?

  1. 데이터 링크계층은 물리주소를 지정한다.
  2. 물리계층은 물리적인 매체를 통하여 비트스트림을 전송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다.
  3. 전송계층은 전자우편의 전달과 저장을 제공한다.
  4. 세션계층은 대화를 구성하고 동기를 취하며, 데이터 교환을 관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송계층은 전자우편의 전달과 저장을 제공하지 않는다. 전송계층은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담당한다. 이를 위해 오류 제어, 흐름 제어, 혼잡 제어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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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인터넷 관련 기구와 그 역할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IANA - 새롭게 개발되는 월드 와이드 웹에 대한 표준을 제안하는 국제기구
  2. IRTF - 인터넷 표준안 제정 및 RFC의 실제 출판을 담당하는 국제기구
  3. ISOC - 인터넷의 번영과 발전을 도모하고, 인터넷의 이용과 기술에 관한 국제적인 협력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구
  4. W3C - 인터넷 주소 등록 서비스와 주요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제기구
(정답률: 40%)
  • ISOC - 인터넷의 번영과 발전을 도모하고, 인터넷의 이용과 기술에 관한 국제적인 협력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구입니다. ISOC는 인터넷의 발전과 보급을 촉진하며, 인터넷 관련 기술과 정책에 대한 국제적인 협력을 촉진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며, 인터넷의 안정성, 보안성, 개방성 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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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Pv6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네트워크의 고속화와 그래픽과 비디오 등의 혼합된 미디어 전송요구에 부합되도록 설계 되었다.
  2. 128비트의 IP주소 크기를 가지고 있다.
  3. 암호화와 인증 옵션들은 패킷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제공한다.
  4. 다섯 개의 클래스로 구성된 2-레벨 주소구조로 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섯 개의 클래스로 구성된 2-레벨 주소구조로 되어 있다."는 IPv4의 특징이며, IPv6는 클래스 없는 주소체계로 되어 있기 때문에 거리가 가장 먼 설명이다. IPv6는 128비트의 IP주소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네트워크의 고속화와 미디어 전송요구에 부합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암호화와 인증 옵션들은 패킷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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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URL의 구성 요소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프로토콜과 포트 번호
  2. 인터넷 사용자 이름과 암호
  3. CGI 프로그램을 위한 질의 문자열
  4. 서버에서 객체를 지정하는 경로와 파일 이름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넷 사용자 이름과 암호가 가장 먼 구성 요소이다. 이는 URL의 일부분으로, 웹 서버에 접속할 때 인증을 받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이다. 다른 구성 요소들은 URL의 경로나 포트 등과 관련된 정보이지만, 인터넷 사용자 이름과 암호는 보안과 관련된 정보이므로 거리가 먼 구성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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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최대 11Mbps 속도로 동작하며, 무선 네트워크를 위한 국제 표준은?

  1. IEEE 802.8
  2. IEEE 802.9
  3. IEEE 802.10
  4. IEEE 802.11
(정답률: 알수없음)
  • 최대 11Mbps 속도로 동작하는 무선 네트워크 국제 표준은 IEEE 802.11입니다. 이는 무선 LAN 기술을 위한 국제 표준으로, 무선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과 물리적인 특성을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무선 기기들이 서로 호환되며, 안정적인 무선 통신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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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RFID 기술의 기본구성이 아닌 것은?

  1. Tag
  2. Reader
  3. Antenna
  4. IPTV
(정답률: 알수없음)
  • RFID 기술의 기본 구성은 "Tag", "Reader", "Antenna"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PTV"는 RFID 기술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기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IPT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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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WWL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스크립팅 언어이다.
  2. 임의의 사용자나 환경적인 이벤트에 대한 응답으로 호출 된다.
  3. 신뢰성 있는 데이터전송, 접근제어, 보안 등 3가지 기능을 담당한다.
  4. 효율적으로 확장 가능한 라이브러리를 지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뢰성 있는 데이터전송, 접근제어, 보안 등 3가지 기능을 담당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WWL 스크립트의 특징이나 기능을 설명하는 반면, 이 보기는 WWL 스크립트가 담당하는 세부적인 기능들을 나열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보기는 WWL 스크립트의 기능 중 일부를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다른 보기들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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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의 구성요소인 링크의 종류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참조링크 (Referential Link)
  2. 조직링크 (Organization Link)
  3. 키워드 링크 (Keyword Link)
  4. 탐색 링크 (Navigation Link)
(정답률: 알수없음)
  • 탐색 링크는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로, 사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링크들과 달리 거리가 가장 먼 링크입니다. 참조링크는 관련된 정보를 참조할 수 있는 링크, 조직링크는 조직 내부의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 키워드 링크는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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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포트스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포트가 열려 있는 것을 확인하면 시스템의 활성화 정보도 얻을 수 있다.
  2. 열린 포트라 하더라도 아무 응답이 없는 경우가 있다.
  3. 컴퓨터에 존재하는 포트는 개다.
  4. TCP의 NULL 패킷으로도 포트의 활성화 여부를 알아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컴퓨터에 존재하는 포트는 개다."가 틀린 설명이다. 컴퓨터에는 65535개의 포트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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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TCP/IP 프로토콜의 5RI 계층구조에 HR하지 않는 것은?

  1. 물리계층
  2. 데이터링크계층
  3. 세션계층
  4. 응용계층
(정답률: 알수없음)
  • TCP/IP 프로토콜의 5계층 구조에서 세션 계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TCP/IP 프로토콜은 물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네트워크계층, 전송계층, 응용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션 계층은 OSI 7계층 모델에서 사용되는 계층으로, TCP/IP 프로토콜에서는 전송계층에서 세션 관리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세션 계층은 TCP/IP 프로토콜의 5계층 구조에서 HR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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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IP주소 169.5.255.255는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가?

  1. 호스트 IP 주소
  2. 직접 브로드캐스트 주소
  3. 제한된 브로드캐스트 주소
  4. 네트워크 주소
(정답률: 알수없음)
  • IP주소 169.5.255.255는 클래스 B에 속합니다. 이 주소는 호스트 IP 주소가 아니라, 해당 네트워크의 모든 호스트에게 직접 브로드캐스트를 보내는 주소인 직접 브로드캐스트 주소입니다. 이 주소로 보내는 패킷은 해당 네트워크의 모든 호스트에게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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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을 위한 전송 기술이 아닌 것은?

  1. Zigbee
  2. Bluetooth
  3. UWB
  4. PLC
(정답률: 알수없음)
  • PLC는 전기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로, 무선 개인 영역 네트워크(WPAN)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PLC는 WPAN을 위한 전송 기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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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X3D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Extensible 3D의 약자이다.
  2. VRML을 모체로 하기 때문에 VRML의 여러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
  3. 외부 프로그램과 X3D 프로그램간의 상호작용을 위하여 SAI를 지원하고 있다.
  4. HTML을 기반으로 웹상에서 3차원 물체를 모델링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HTML을 기반으로 웹상에서 3차원 물체를 모델링 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X3D는 VRML을 모체로 하기 때문에 VRML의 여러 특징을 포함하고 있으며, 외부 프로그램과 X3D 프로그램간의 상호작용을 위하여 SAI를 지원한다. 하지만 X3D는 HTML을 기반으로 3차원 물체를 모델링하는 것이 아니라, XML 기반의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3차원 그래픽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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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멀티미디어의 데이터 구성 요소 중 텍스트의 표현방식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SCll
  2. 마크업 텍스트
  3. 패턴 매칭
  4. 구조적 텍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패턴 매칭은 텍스트의 표현 방식이 아니라, 텍스트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패턴 매칭은 특정한 패턴을 찾아내는 기술로, 예를 들어 특정한 문자열이나 정규식과 일치하는 문자열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패턴 매칭은 텍스트의 표현 방식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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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방화벽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보안 관리가 분산된다.
  2. 호스트 시스템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한다.
  3. 위협에 취약한 서비스에 대한 보호를 제공한다.
  4. 네트워크 사용에 대한 로깅과 통계자료를 제공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안 관리가 분산된다."는 방화벽의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방화벽을 여러 대 운영하면 보안 관리가 분산되어 통제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보안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중앙 집중식 방화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안 관리가 분산된다는 것은 방화벽을 여러 대 운영할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여러 대의 방화벽을 운영하면 각각의 방화벽에서 발생하는 로그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는 보안 관리자에게 추가적인 작업 부담을 주고, 보안 이슈를 놓치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보안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중앙 집중식 방화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앙 집중식 방화벽은 모든 트래픽을 한 곳에서 관리하므로 보안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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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송계층의 프로토콜인 UDP에 대한 설명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2. 극히 제한된 오류 점검 기능만을 수행한다.
  3. UDP는 매우 간단하고 신뢰성이 없는 전송 프로토콜이다.
  4. 흐름제어 기능을 제공하여 수신데이터는 송신순서와 동일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흐름제어 기능을 제공하여 수신데이터는 송신순서와 동일하다."가 가장 먼 설명이다. UDP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오류 점검 기능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낮다. 따라서 데이터의 송신순서와 수신순서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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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VRML의 센서노드를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물체에 색을 입히거나 질감을 표현한다.
  2. 물체의 표면에 텍스쳐라 불리는 2차원 이미지를 감싸는 데 쓰인다.
  3. 사용자가 물체를 만지거나 어떠한 영역을 통과할 때 특정한 시간에 근거하여 작동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4. 무대 위의 조명과 같은 효과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용자가 물체를 만지거나 어떠한 영역을 통과할 때 특정한 시간에 근거하여 작동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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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홈 네트워킹에서 사용되는 홈 게이트웨이 기술이 아닌 것은?

  1. HAVI
  2. UPnP
  3. Jini
  4. SNMP
(정답률: 알수없음)
  • SNMP는 홈 네트워킹에서 사용되는 게이트웨이 기술이 아니라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이기 때문입니다. HAVI는 오디오/비디오 기기 간 상호 운용성을 위한 기술, UPnP는 다양한 디바이스 간의 상호 운용성을 위한 기술, Jini는 자바 기반의 분산 시스템 기술로, 모두 홈 네트워킹에서 사용되는 게이트웨이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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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픽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픽셀이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진다.
  2. Picture Element의 약자이다.
  3. 화면상의 그림을 구성하는 점들 중에 하나이다.
  4. 이미지는 픽셀 단위로 저장되는 벡터 방식으로 기억장치에 저장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는 픽셀 단위로 저장되는 벡터 방식으로 기억장치에 저장된다."가 틀린 것이다. 이미지는 픽셀 단위로 저장되는 래스터 방식으로 기억장치에 저장된다. 픽셀은 화면상의 그림을 구성하는 점들 중에 하나이며, 픽셀이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진다. "Picture Element"의 약자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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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래스터 그래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확대, 축소할 때 화질의 변화가 없다.
  2. 픽셀단위로 이미지를 저장한다.
  3. 비트맵 방식이라고도 한다.
  4. GIF, PNG, JPEG 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확대, 축소할 때 화질의 변화가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래스터 그래픽은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확대, 축소할 때 픽셀이 늘어나거나 줄어들어 화질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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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방송국 등의 정보 제공처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미리 파악하고 있다가 해당되는 정보를 넣어 주는 기술은?

  1. 스트리밍
  2. 푸시
  3. 쿠키
  4. 다중화
(정답률: 알수없음)
  • 푸시는 사용자의 요구를 미리 파악하고 해당되는 정보를 넣어 주는 기술 중 하나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기술들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푸시"이다. 스트리밍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 쿠키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하는 기술, 다중화는 하나의 통신 회선을 여러 개의 통신 회선으로 분할하여 사용하는 기술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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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UNIX환경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서 편집기는?

  1. tar
  2. vi
  3. cc
  4. line
(정답률: 알수없음)
  • vi는 UNIX 환경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텍스트 편집기이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문서 편집기로 자리잡았습니다. 또한, 다른 편집기와 달리 GUI가 아닌 CLI(Command Line Interface)를 사용하기 때문에 서버나 원격 접속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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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디지털서명이 유효하기 위하여 만족시켜야 하는 요구 사항이 아닌 것은?

  1. 위조불가
  2. 접근제어
  3. 변경불가
  4. 사용자인증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서명이 유효하기 위해서는 위조불가, 변경불가, 사용자인증이 모두 만족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접근제어는 디지털서명의 유효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접근제어는 디지털서명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요구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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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회원님의 신용카드와 계좌 정보에 문제가 발생하여 수정이 필요하다고 이메일 등을 통하여 속인 뒤, 금융기관을 모방한 웹사이트로 유인하여 개인정보를 빼냄”과 같은 보안 사고를 지칭하는 용어는?

  1. 피싱
  2. 스니핑
  3. 스파이웨어
  4. 백도어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제는 "피싱"이 정답입니다. 피싱은 사이버 범죄 중 하나로, 이메일, 문자, SNS 등을 통해 가짜 사이트나 메시지를 보내어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빼내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에는 금융기관을 모방한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회원들을 유인하여 개인정보를 빼내는 것입니다. 스니핑은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가로채는 것, 스파이웨어는 컴퓨터에 설치되어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는 악성 소프트웨어, 백도어는 컴퓨터 시스템에 비밀리에 접근하여 정보를 탈취하거나 조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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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안 정책(정보보호 정책)을 설명한 내용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정보가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불확실한 사건들을 식별, 통제 또는 최소화하기 위한 것을 문서로 기술해 놓은 것이다.
  2. 조직에서 정보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3. 환경의 변화나 새로운 위협이 발생하였을 경우 또는 주기적인 위험분석을 통해 갱신된다.
  4. 새롭게 제정 또는 개정되는 보안 정책은 기존의 상위 정책이나 규칙, 법령 등과 부합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환경의 변화나 새로운 위협이 발생하였을 경우 또는 주기적인 위험분석을 통해 갱신된다."

    설명: 보안 정책은 정보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수립되며, 정보가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불확실한 사건들을 식별, 통제 또는 최소화하기 위한 것을 문서로 기술해 놓은 것입니다. 또한, 새롭게 제정 또는 개정되는 보안 정책은 기존의 상위 정책이나 규칙, 법령 등과 부합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환경의 변화나 새로운 위협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보안 정책을 주기적으로 갱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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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디자인의 조건 중 경제성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못한 것은?

  1.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는 것
  2. 최대한의 비용으로 최상의 디자인을 하는 것
  3.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
  4. 최소한의 재료와 노동력으로 최대의 기능을 발휘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최대한의 비용으로 최상의 디자인을 하는 것"은 경제성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비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디자인의 질을 뒤로 미루는 것으로, 디자인의 목적과는 맞지 않습니다. 경제성은 디자인의 비용 대비 효과를 최대화하는 것으로,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이나 "최소한의 재료와 노동력으로 최대의 기능을 발휘하는 것"과 같은 설명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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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합목적성
  2. 경제성
  3. 주관성
  4. 심미성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은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제작되어야 하며, 미적 감각을 고려하여 심미적으로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관성은 디자인의 객관성을 해치는 요소로, 디자인의 조건이 아닙니다. 주관성이란 디자이너의 개인적인 취향이나 선호도가 디자인에 반영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은 사용자의 요구와 목적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주관성은 최대한 배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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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Design은 라틴어의 designare의 어원으로 하고 있는데 가장 적당한 뜻은?

  1. 계획하다
  2. 실용성
  3. 창의성
  4. 호기심
(정답률: 알수없음)
  • Designare는 "지정하다" 또는 "계획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Design은 라틴어의 어원에서 "계획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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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Ecology design이란 말의 뜻은?

  1.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2. 인간과 기ㅖ와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3. 자연만을 위한 디자인
  4. 인간만을 위한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Ecology design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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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자인의 구성요소 중 크기는 없고 위치만 나타나는 것은?

  1. 공간
(정답률: 알수없음)
  • 크기는 없고 위치만을 나타내는 것은 점이다. 점은 공간상에서 위치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며, 크기나 형태가 없기 때문에 다른 디자인 요소들과 함께 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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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산업디자인의 조건 중 이차적 목적으로 하는 것은?

  1. 심미성
  2. 역사
  3. 기능성
  4. 독창성
(정답률: 알수없음)
  • 산업디자인은 제품이나 시스템의 기능성을 개선하고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루어지는 디자인이다. 따라서 이차적 목적으로 하는 것은 기능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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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이념적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1. 인위형태
  2. 자연형태
  3. 순수형태
  4. 현실형태
(정답률: 알수없음)
  • 답은 "순수형태"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어떤 형태를 가공하거나 변형한 것이지만, "순수형태"는 어떠한 가공이나 변형 없이 순수하게 존재하는 형태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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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편집디자인에 있어서의 레이아웃(layout)이란?

  1. 아이디어에 따른 문자와 그림, 기호 등을 주어진 면에 구성하는 일
  2. 의사전달목적과 관련된 사진내용의 이해
  3. 내용을 전달하는 그림을 완성하는 일
  4. 편집의 처리규정과 운영방법을 계획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아웃은 주어진 면에 아이디어에 따른 문자, 그림, 기호 등을 구성하는 일을 말합니다. 즉, 디자인을 할 때 어떤 내용을 어떻게 배치할지 결정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의사전달목적과 관련된 사진내용의 이해를 돕고, 내용을 전달하는 그림을 완성하는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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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Good Design 제도를 처음 만든 나라는?

  1. 영국
  2. 스웨덴
  3. 독일
  4. 프랑스
(정답률: 알수없음)
  • 영국은 1940년대에 Good Design 제도를 처음 도입하여 제품 디자인의 질을 향상시키고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였습니다. 이후 다른 나라들도 이를 참고하여 유사한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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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시각디자인의 그래픽의 어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쓰다
  2. 생각하다
  3. 그라피코스
  4. 도식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생각하다"는 그래픽 디자인의 어원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그래픽 디자인과 관련된 용어나 행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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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혼합색의 밝기는 사용색의 면적비에 의해 평균되어 나타난다.
  2. 감법혼색의 삼원색은 Red, Green, Blue이다.
  3.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4. 색을 혼합할수록 색은 점점 탁하고 어두워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을 혼합할수록 색은 점점 탁하고 어두워진다는 것은, 혼합된 색의 빛이 각각의 색이 혼합되기 전보다 적게 반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이 점점 어두워지고 탁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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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의 혼합방법 중 가산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색을 혼합하면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2. 색료혼합이라고 한다.
  3. 삼원색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짙은 갈색이 된다.
  4. 마젠타(magenta), 옐로우(yellow), 시안(cyan)의 삼원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색을 혼합하면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가산혼합은 빛의 혼합 방법으로, 빨강, 초록, 파랑 등의 삼원색 빛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이때 색을 혼합할수록 빛의 양이 증가하므로 명도가 높아지게 된다. 이와는 반대로 감산혼합은 색의 혼합 방법으로, 시안, 마젠타, 옐로우 등의 삼원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이때 색을 혼합할수록 빛의 양이 감소하므로 명도가 낮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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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과 거리가 먼 것은?

  1. 새로운 조형의 실험
  2. 예술과 기술의 결합
  3. 순수예술의 추구
  4. 새로운 재료의 활용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우하우스는 기술과 예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조형의 실험을 추구하며, 새로운 재료의 활용을 시도하는 교육이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비해 바우하우스는 순수예술의 추구에는 거리가 있습니다. 이는 바우하우스가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바우하우스의 작품들은 기능성과 실용성을 강조하면서도 예술적인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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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색의 3속성이 아닌 것은?

  1. 색상(Hue)
  2. 질감(Texture)
  3. 명도(Value)
  4. 채도(chroma)
(정답률: 알수없음)
  • 질감은 색의 속성이 아니라 물체의 표면의 느낌이나 모양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색의 3속성 중 하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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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픽토그램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상 가까운 거리에서 판독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2. 문자정보의 보조역할로 디자인 한다.
  3. 기본적으로 디자인의 명로성과 단순화가 요구된다.
  4. 문화와 언어 관습의 차이를 반영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픽토그램은 그림으로 표현된 정보를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디자인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항상 가까운 거리에서 판독하는 것을 전제로 하며, 문자정보의 보조역할로 디자인됩니다. 또한, 픽토그램은 다양한 문화와 언어 관습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하며, 기본적으로 디자인의 명로성과 단순화가 요구됩니다. 이는 사용자가 빠르게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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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디자인의 분류 중 2차원 디자인이 아닌 것은?

  1. 사인, 심벌디자인, 텍스타일디자인
  2. 타이포그래피, 벽지디자인
  3. 패키지디자인, 액세서리디자인, CF디자인
  4. 레터링디자인, 포토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CF디자인은 2차원적인 디자인이 아니라 3차원적인 디자인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패키지디자인과 액세서리디자인도 3차원적인 디자인 요소가 포함되므로 2차원 디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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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갤리그래피(Calligraphy)에 관한 설명이 맞는 것은?

  1. 글의 내용과 시각적 내용이 일치되게 하는 방법
  2. 글자와 글자 사이의 공간 비례
  3. 글의 행과 행 사이 균형
  4. 펜에 의한 미적으로 묘사된 글자
(정답률: 알수없음)
  • 갤리그래피는 펜에 의해 미적으로 묘사된 글자를 말합니다. 즉, 글자를 아름답게 쓰는 예술입니다. 이를 통해 글의 내용과 시각적 내용이 일치되게 하며, 글자와 글자 사이의 공간 비례와 글의 행과 행 사이 균형을 맞추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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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먼셀 기호의 표시법 H V/C에서 V가 의미하는 것은?

  1. 명도
  2. 순도
  3. 채도
  4. 색상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기호의 표시법 H V/C에서 V는 "명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색의 밝기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0부터 100까지의 범위를 가집니다. 색이 얼마나 밝거나 어두운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숫자가 클수록 밝은 색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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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색의 3속성 중 명도의 의미는?

  1. 색의 순도
  2. 색의 맑고 탁함의 정도
  3. 색의 이름
  4. 색의 밝고 어두움의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움의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즉, 색이 얼마나 밝거나 어두운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연두색과 진한 초록색은 색의 순도나 이름이 다르지만, 명도는 서로 다릅니다. 연두색은 밝고, 진한 초록색은 어둡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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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로고타입(Logotyp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독자성
  2. 상징성
  3. 가독성
  4. 신비성
(정답률: 알수없음)
  • 로고타입의 기능 중 "신비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로고타입은 독자성을 강조하여 브랜드의 고유성을 나타내고, 상징성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와 메시지를 전달하며, 가독성을 통해 브랜드 이름이나 제품명을 쉽게 인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신비성"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기능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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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9세기 후반 영국의 윌리엄 모리스가 주창했던 것은?

  1. 구성주의
  2. 기능주의
  3. 미술공예운동
  4. 분리파
(정답률: 알수없음)
  • 윌리엄 모리스는 미술과 공예를 결합하여 예술적인 가치와 기능성을 모두 갖춘 제품을 만들기 위한 미술공예운동을 주창했습니다. 이 운동은 기능주의와 구성주의에 반대하여 예술과 공예를 분리하지 않고, 예술가와 공예가가 함께 작업하여 예술적인 가치와 기능성을 모두 갖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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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까이 있는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서로의 영향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대비 현상은?

  1. 색상대비
  2. 동시대비
  3. 명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동시대비는 가까이 있는 두 가지 이상의 색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을 처리하는 방식에 기인한 것으로, 하나의 색이 인지될 때 그 주변의 색들도 함께 고려되어 처리됩니다. 따라서, 동시대비는 색상 자체보다는 색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대비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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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채도(彩度)란?

  1. 색채의 이름
  2. 색채의 선명도
  3. 색채의 자극
  4. 색채의 배합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는 색채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즉, 색의 진하고 선명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선명하고 진해지며, 채도가 낮을수록 색이 탁해지고 연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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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조형의 기본 3요소로 맞는 것은?

  1. 점, 선, 형태
  2. 형태, 색, 질감
  3. 빛, 형태, 그림자
  4. 평면, 입체,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조형의 기본 3요소는 형태, 색, 질감입니다.

    - 형태: 물체의 모양, 크기, 구조 등을 나타내는 것으로, 점과 선으로 이루어진 그림이나 입체적인 조형물 등으로 표현됩니다.
    - 색: 빛의 파장에 따라 물체가 나타내는 색으로, 색상, 채도, 명도 등으로 표현됩니다.
    - 질감: 물체의 표면의 느낌이나 물질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부드러운, 거친, 광택이 있는 등의 다양한 속성으로 표현됩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조형물이나 그림 등의 시각적인 표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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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타이포그래피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특이하면서도 단순한 게슈탈트로 확대나 축소되어도 변하지 않아야한다.
  2. 시각요소들의 명료도, 가독성정도를 고려하여 서체의 미적인 명과 내용표현의 적절성, 표현성을 갖추어야 한다.
  3. 규모, 내용, 이념 등을 강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어야 한다.
  4. 사물의 성격, 목적, 용도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의미의 상징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타이포그래피는 시각요소들의 명료도와 가독성정도를 고려하여 서체의 미적인 명과 내용표현의 적절성과 표현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적합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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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다른 부의 정의에 사용될 수 있다.
  2. 물리적인 테이블로 관리가 편하다.
  3. 데이터의 접근을 제어하게 함으로써 보안을 제공한다.
  4. 한번 정의된 뷰는 변경할 수 없으며, 삭제한 후 다시 생성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뷰(View)는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고, 하나 이상의 테이블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가상으로 보여주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뷰는 물리적인 테이블로 관리되지 않습니다. 이는 뷰가 데이터를 복제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고, 데이터 변경 시 뷰를 수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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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명세를 나타내는 것은?

  1. 데이터베이스 구조
  2.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3. 데이터베이스 제약조건
  4. 데이터베이스 다이어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조건을 정의한 것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명세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구성하는 요소들이지만, 스키마 자체가 데이터베이스의 명세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은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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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릴레이션(Relation)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Tuple)의 수는?

  1. Cardinality
  2. Attribute
  3. Degree
  4. Cartesian Product
(정답률: 알수없음)
  •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의 수를 나타내는 용어는 "Cardinality"이다. 이는 릴레이션에 저장된 데이터의 양을 나타내며, 튜플의 수는 릴레이션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릴레이션의 Cardinality를 알면 해당 릴레이션에 저장된 데이터의 양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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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SQL 데이터조작어(DML)가 아닌 것은?

  1. drop
  2. select
  3. insert
  4. update
(정답률: 알수없음)
  • "drop"은 데이터를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나 테이블을 삭제하는 데이터 정의어(DDL)이기 때문에 SQL 데이터조작어(DML)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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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SQL 문의 형식에서 괄호에 들어갈 단어는?

  1. Where
  2. When
  3. What
  4. How
(정답률: 알수없음)
  • "Where"은 SQL에서 조건을 지정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이다. 따라서, 위의 SQL 문에서도 "Where" 키워드를 사용하여 조건을 지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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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구조적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 표준화의 효과
  2. 기능 단위별 모듈화가 가능하다.
  3. 언어 확장 시 유지보수가 뛰어나다.
  4. 프로그램에 대한 오류가 적어 생산성이 향상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그램에 대한 오류가 적어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특징 중 하나로, 모듈화와 구조화된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인해 프로그램의 오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개발자가 코드를 더욱 쉽게 이해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며, 따라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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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객체지향 개념 중 정보은닉에 대한 잘못 설면한 것은?

  1. 객체에 대한 추상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2. 객체의 내부 표현이 다른 객체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바뀔 수 있도록 해준다.
  3. 객체 내부가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해준다.
  4. 누구나 접근 가능한 화이트 박스 개념의 객체지향 기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누구나 접근 가능한 화이트 박스 개념의 객체지향 기법이다."가 아닌 "객체 내부가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해준다."입니다.

    정보은닉은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것으로, 객체 내부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조회하는 등의 작업은 객체 자신이 스스로 수행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아 다른 객체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유연하게 변경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객체 내부가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해준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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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SAX(Simple API for XML)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다양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 사용할 수 있다.
  2. SAX는 XML문서를 처리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이다.
  3. SAX는 트리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XML 문서를 처리한다.
  4. DOM은 XML문서 전체를 메모리에 적재하기 때문에 SAX에 비하여 엘리먼트가 많은 문서를 처리하는데 비효율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SAX는 트리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XML 문서를 처리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SAX는 이벤트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XML 문서를 처리한다. 이벤트 기반의 방식은 XML 문서를 한 줄씩 읽어가면서 시작 태그, 종료 태그, 속성 등의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에 비해 DOM은 XML 문서 전체를 메모리에 적재하여 트리 구조로 만들어 처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엘리먼트가 많은 문서를 처리하는데 비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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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DTD(Document Type Definition) 명세를 확장하고 개선한 것으로, XML문서의 내용과 구조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XSLT
  2. XPath
  3. XML Schema
  4. SAX
(정답률: 알수없음)
  • XML Schema는 DTD보다 더 강력하고 유연한 문서 유효성 검사 도구로, XML 문서의 구조와 데이터 유형을 더 자세하게 정의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XSLT는 XML 문서를 변환하기 위한 스타일 시트 언어이고, XPath는 XML 문서에서 특정 요소나 속성을 선택하기 위한 경로 표현 언어입니다. SAX는 XML 문서를 파싱하기 위한 이벤트 기반 AP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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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AJA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XHTML과 CSS를 사용한 표준 설계에 동적 표시
  2. XML과 XSLT를 이용한 데이터 교환 및 변경
  3. XMLHttpRequest을 이용한 비동기 데이터 검색
  4. 모든 것을 결합시켜 정리해 주는 ASP Script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AJAX는 웹 페이지에서 비동기적으로 데이터를 검색하고, XML과 XSLT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교환하고 변경하며, XHTML과 CSS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표시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결합시켜 정리해 주는 ASP Script 사용"은 AJAX와 관련이 없는 다른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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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스타일시트(CSS)에서 텍스트 문자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text-align : 글자를 정렬
  2. test-indent : 화면 왼쪽으로 들여쓰기 지정
  3. letter-spacing : 글자와 글자사이의 간격을 지정
  4. text-decoration : 소문자나 대문자로 변환
(정답률: 알수없음)
  • "text-decoration : 소문자나 대문자로 변환"은 틀린 설명입니다. 이 속성은 텍스트에 밑줄, 취소선, 윗줄 등의 장식을 추가하는 속성입니다. 소문자나 대문자로 변환하는 속성은 "text-transform"입니다. 이 속성은 텍스트를 대문자로 변환하는 "uppercase", 소문자로 변환하는 "lowercase", 첫 글자만 대문자로 변환하는 "capitalize" 등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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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유효한 HTML 문서나 XML 문서의 구조, 내용, 스타일을 다루기 위한 플랫폼과 언어에 중립적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1. DOM(Document Object Model)
  2. DDM(Document Define Model)
  3. PIM(Programming Interface Model)
  4. DTD(Document Type Definition)
(정답률: 알수없음)
  • DOM은 HTML 문서나 XML 문서의 구조, 내용, 스타일을 다루기 위한 플랫폼과 언어에 중립적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입니다. 이는 문서를 트리 구조로 표현하여 각 요소에 대한 접근과 조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DOM은 웹 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적으로 문서를 조작하고 변경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DDM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며, PIM은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모델을 의미하지만, 이는 DOM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DTD는 문서 유형 정의를 의미하며, 문서의 구조와 유효성 검사를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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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HTML에서 Frame 태그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ols"는 Frame의 색상을 지정할 떼 사용한다.
  2. "src"는 Frame에서 HTML 문서를 읽어 온다.
  3. "target"은 Frame에 붙일 이름의 파일을 표시한다.
  4. "border"에서 Frame 테두리의 굵기를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ols"는 Frame의 색상을 지정할 떼 사용한다." 이다. Frame 태그의 cols 속성은 Frame을 가로로 나누는데 사용되며, 각각의 Frame의 너비를 지정한다.

    따라서, ""cols"는 Frame의 색상을 지정할 떼 사용한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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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XHTML1.0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형식이 갖추어진 규칙을 따라야 한다.
  2. XML DTD로 정의된 언어이다.
  3. 종료 태그는 생략할 수 있다.
  4. 모든 엘리먼트와 속성 이름은 반드시 소문자로 기술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종료 태그는 생략할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XHTML1.0에서는 모든 엘리먼트에 대해 종료 태그를 명시해야 합니다. 이는 HTML과의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XHTML5에서는 일부 엘리먼트에 대해 종료 태그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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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DHTML의 구성요소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CGI
  2. CSS
  3. HTML
  4. Javascript
(정답률: 알수없음)
  • DHTML은 HTML, CSS, Javascript로 구성되며, 이들은 모두 클라이언트 측에서 실행되는 언어와 스타일 시트입니다. 반면에 CGI는 서버 측에서 실행되는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따라서 CGI는 DHTML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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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플래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트리밍 방식을 지원한다.
  2. 이미지 표현 시 비트맵 방식을 기반으로 한다.
  3. 타임라인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4. 음향 및 동영상 애니메이션을 지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 표현 시 비트맵 방식을 기반으로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플래시는 이미지 표현에 벡터 방식을 사용합니다. 벡터 방식은 이미지를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하여 확대 및 축소에 따른 품질 손실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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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플래시 내장무비클립 속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_rotation : 회전각고(고 단위)
  2. _visible : 인스턴스의 사용 여부
  3. _currentframe : 플레이헤드의 위치
  4. _ymouse : 클립의 좌표계에서 마우스 포인터의 수직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 "_visible : 인스턴스의 사용 여부"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_rotation : 회전각고(고 단위)"와 "_ymouse : 클립의 좌표계에서 마우스 포인터의 수직위치"는 플래시 내장무비클립 속성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플래시에서 사용되는 변수와 속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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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플래시5 함수에서 추출되는 값은?

  1. 12
  2. 14
  3. 14 years old
  4. years old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함수는 현재 날짜에서 2000년 1월 1일까지의 일수를 계산한 다음, 그 일수를 365로 나누어서 만 나이를 계산하는 함수이다. 현재 날짜가 2021년 7월 25일이므로, 2021년 7월 25일에서 2000년 1월 1일까지의 일수는 7,665일이다. 이를 365로 나누면 약 21세가 나오지만, 만 나이를 계산하는 함수이므로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1을 빼줘야 한다. 따라서 21 - 1 = 20세가 되며, 이를 문자열로 변환하면 "20"이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4"가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 함수가 작성된 시점에서의 현재 날짜가 2007년 7월 25일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에는 7,665일을 365로 나누면 약 21세가 되며, 생일이 지나지 않았으므로 1을 빼면 20세가 된다. 하지만 만 나이를 계산하는 함수이므로, 2007년 7월 25일 이전에 태어났다면 1을 더해줘야 한다. 만약 2007년 7월 25일 이전에 태어났다면, 7,665일에서 생일까지의 일수를 빼준 다음 365로 나누어야 한다. 이 경우에는 생일까지의 일수가 196일이므로, 7,665 - 196 = 7,469일이 된다. 이를 365로 나누면 약 20세가 되며, 생일이 지나지 않았으므로 1을 빼면 19세가 된다. 따라서 "14"가 정답인 이유는 현재 날짜가 2007년 7월 25일일 때, 만 나이가 14세인 사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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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PHP에서 제공되는 상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M_PI : 원주율 값을 나타낸다.
  2. _OS_ : PHP가 해석되는 OS의 종류를 나타낸다.
  3. _FILE_ : 실행중인 파일의 절대 경로와 파일명을 나타낸다.
  4. _LINE_ : 실행중인 파일의 명령의 줄 번호를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_OS_ : PHP가 해석되는 OS의 종류를 나타낸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는 PHP가 실행되는 운영체제의 종류를 나타내는 상수이다. 예를 들어, Windows에서 PHP를 실행하면 "_OS_" 상수는 "WINNT" 값을 가지고, Linux에서 실행하면 "Linux" 값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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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바빈즈(JavaBeans)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이미지 벡터기반의 스크립트 언어이다.
  2. 단일한 객체로서의 특성을 지닌다.
  3. 컴포넌트는 재사용이 가능하다.
  4. 객체의 내부는 은닉되어 있고,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서로간 통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 벡터기반의 스크립트 언어이다."는 자바빈즈와 관련이 없는 설명이다. 자바빈즈는 단일한 객체로서의 특성을 지니며, 컴포넌트는 재사용이 가능하며, 객체의 내부는 은닉되어 있고,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서로간 통신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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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자바(Java)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자바는 객체지향적이며, 멀티스레드를 지원한다.
  2. JSP는 동적으로 웹페이지를 생성하기 위한 자바기반의 서버측 기술이다.
  3. Applet은 서버로부터 다운로드 되어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되나, 클라이언트의 파일에 접근하는데 제약이 따른다.
  4. EJB는 소비자 전자제품을 목표로 한 Java2 플랫폼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EJB는 소비자 전자제품을 목표로 한 Java2 플랫폼이 아니라,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Java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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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변수명은 대문자, 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
  2. 주석을 표현하는 방식은 //설명, 또는 /* 설명 */이다.
  3. 숫자로 시작하는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4. While은 주어진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 반복 실행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변수명은 대문자, 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변수명은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 이는 JavaScript의 특징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변수명이 "myVariable"일 경우, "myvariable", "MYVARIABLE", "MyVariable" 등 모두 같은 변수명으로 인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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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에서 연산자의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것은?

  1. /
  2. &&
  3.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 (논리 AND 연산자)

    이유: 자바스크립트에서 연산자의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괄호 ()
    2. 단항 연산자 !, +, -
    3. 산술 연산자 *, /, %
    4. 산술 연산자 +, -
    5. 비교 연산자 <, >, <=, >=, instanceof
    6. 비교 연산자 ==, !=
    7. 논리 연산자 &&
    8. 논리 연산자 ||
    9. 조건 연산자 ?:
    10. 대입 연산자 =, +=, -=, *=, /=, %=, <<=, >>=, >>>=, &=, ^=, |=

    따라서 "&&" 연산자는 7번째로 우선순위가 가장 낮습니다. 이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가 모두 true일 때만 true를 반환하며, 그 외에는 false를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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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바스크립트에서 String 객체의 메서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up( ) : 위 첨자
  2. bold( ) : 볼드체 문자
  3. sub( ) : 아래 첨자
  4. strike( ) : 깜박이는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trike( ) : 깜박이는 효과" 이다.

    이유는 String 객체의 메서드 중에는 strike( ) 메서드가 없기 때문이다. strike( ) 메서드는 HTML 태그 중 하나인 태그를 사용하여 깜박이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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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자바스크립트의 내장형 함수 중 수식으로 입력한 문자열을 계산하여 출력하는 함수는?

  1. alert( )
  2. eval( )
  3. confirm( )
  4. Number(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eval( )"입니다. eval() 함수는 문자열로 표현된 수식을 계산하여 결과값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입력된 문자열을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해석하고 실행하기 때문에 보안상의 이유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메시지를 출력하거나 숫자로 변환하는 함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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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솔리드 모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데이터 구조가 복잡하다.
  2. 단면도 작성이 불가능하다.
  3. 물리적 성질을 계산할 수 있다.
  4. 표현력이 크고, 응용범위가 넓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솔리드 모델에 대한 설명 중 "단면도 작성이 불가능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솔리드 모델은 3차원 모델링 기술로, 단면도 뿐만 아니라 부피, 질량, 중심 위치 등 물리적 성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솔리드 모델은 단면도 작성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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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어떤 음 A를 듣고 있을 때, A보다 진폭이 큰 음 B가 가해지면 원래의 음 A는 들리지 않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1. 칵테일 현상
  2. 마스킹 현상
  3. 믹서 현상
  4. 하울링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마스킹 현상

    마스킹 현상은 더 큰 진폭을 가진 음이 작은 진폭을 가진 음을 가리는 현상을 말한다. 즉, A와 B가 동시에 울리면 B의 진폭이 A를 가리게 되어 A는 들리지 않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음향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음악이나 음성 등의 처리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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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빛의 특성을 이용하여 CRT 모니터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컬러 모델은?

  1. CMY
  2. YUV
  3. YIQ
  4. RGB
(정답률: 알수없음)
  • RGB 모델은 빛의 3원색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모델입니다. CRT 모니터 등에서는 이 3원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며, 이는 빛의 혼합 원리에 기반합니다. 따라서 RGB 모델은 빛의 특성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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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MPEG-7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오디오와 비디오 콘텐츠 인식에 대한 표준을 제공한다.
  2.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검색이 가능 하도록 한다.
  3. MPEG-1과 MPEG-2를 대체할 수 있다.
  4. 동영상 전송방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MPEG-7은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표현, 검색, 검색 결과의 관리를 위한 표준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검색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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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의 영상압축기법 중 무손실 압축기법이 아닌 것은?

  1. DCT 변환
  2. Lempel-Ziv 부호화
  3. Huffman 부호화
  4. Run-Length 부호화
(정답률: 알수없음)
  • DCT 변환은 손실 압축 기법 중 하나로, 이미지나 영상을 압축할 때 일부 정보를 손실시키는 방식으로 압축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무손실 압축 기법이 아닙니다. 반면에 Lempel-Ziv 부호화, Huffman 부호화, Run-Length 부호화는 모두 무손실 압축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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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디지털 신호체계에서 원신호와 샘플링 주파수와의 관계는? (단, fs: 샘플링주파수, fmax: 원신호의 최대주파수)

  1. fs = fmax
  2. fs ≥ 2fmax
  3. fs < 2fmax
  4. fs = 3fmax
(정답률: 알수없음)
  • 샘플링 주파수는 원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사용되는 주파수이다. 이 때, 샘플링 주파수는 원신호의 최대 주파수보다 높아야 한다. 그 이유는 나이퀴스트-샘플링 정리에 따라 샘플링 주파수가 원신호의 최대 주파수의 2배 이상이어야만 원신호를 완벽하게 복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fs ≥ 2fmax"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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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미국식 디지털TV 표준(ATSC-DTV)의 오디오 압축방식(돌비디지털 압축)은?

  1. AC-1
  2. AC-2
  3. AC-3
  4. AC-4
(정답률: 알수없음)
  • 미국식 디지털TV 표준(ATSC-DTV)에서 사용하는 오디오 압축방식은 AC-3이다. 이는 돌비디지털 압축방식으로, 높은 압축률과 고음질을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에 선택되었다. AC-1과 AC-2는 이전에 사용되었던 오디오 압축방식이며, AC-4는 최근에 개발된 새로운 압축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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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음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음색
  2. 음의 고저
  3. 음의 강약
  4. 음의 효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음의 효율"이다.

    음색은 음의 소리의 특징이며, 음의 고저는 음의 높낮이를 나타내고, 음의 강약은 음의 크기와 세기를 나타낸다.

    하지만 "음의 효율"은 음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음의 발생과 전달 과정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따라서 음의 효율은 음의 특징 중 하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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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음색을 결정하는 소리의 요소는?

  1. 소리의 높이
  2. 소리의 크기
  3. 음악에서의 음정
  4. 소리의 파형
(정답률: 알수없음)
  • 음색은 소리의 파형이 결정하는데, 파형은 소리의 진동 패턴을 나타내며, 이는 소리의 주파수와 진폭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소리의 파형이 다르면 음색도 다르게 느껴지게 됩니다. 소리의 높이와 크기는 음색에 영향을 미치지만, 결정적인 역할은 아닙니다. 음악에서의 음정은 소리의 높이와 관련이 있지만, 음색과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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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디지털 음향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표준 샘플링(Sampling) 주파수가 아닌 것은?

  1. 32[kHz]
  2. 44.1[kHz]
  3. 48[kHz]
  4. 86[kHz]
(정답률: 알수없음)
  • 주로 사용하는 표준 샘플링 주파수는 32[kHz], 44.1[kHz], 48[kHz]이다. 86[kHz]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주파수이다. 이유는 86[kHz]는 고주파 영역을 더 잘 캡처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인간 청각은 20[kHz] 이하의 주파수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86[kHz]는 필요하지 않은 주파수 범위를 포함하고 있으며, 불필요한 데이터를 생성하므로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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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디지털 오디오 부호화 방식이 아닌 것은?

  1. MPEG-2 AAC
  2. MPEG-2
  3. JPEG
  4. Dolby AC-3
(정답률: 알수없음)
  • JPEG은 이미지 파일 형식으로, 디지털 오디오 부호화 방식이 아닙니다. MPEG-2 AAC, MPEG-2, Dolby AC-3은 모두 디지털 오디오 부호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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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실내 음향 설계의 목표가 아닌 것은?

  1. 방해되는 소음이 없어야 한다.
  2. 음성은 명로하게 들려야 한다.
  3. 에코 현상과 같은 음향 장해를 이용한다.
  4. 실내 전체에 대한 음압 분포가 균일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코 현상과 같은 음향 장해를 이용하는 것은 목표가 아니라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일 뿐입니다. 실내 음향 설계의 목표는 방해되는 소음이 없어야 하며, 음성은 명료하게 들려야 하며, 실내 전체에 대한 음압 분포가 균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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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이미지 공간 렌더링 기법의 하나로 깊이 정보는 버퍼에 저장되며 감춰진 면 제거 계산이 일어나는 렌더링 과정에 사용되는데 이러한 은선제거의 대표적인 기법은?

  1. Z-버퍼 알고리즘
  2. 레이트레이싱
  3. 레디오시티
  4. 와이어프레임
(정답률: 알수없음)
  • Z-버퍼 알고리즘은 깊이 정보를 버퍼에 저장하여 렌더링 과정에서 감춰진 면 제거 계산을 수행하는 은선제거 기법 중 하나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각 픽셀의 깊이 값을 버퍼에 저장하고, 다음 픽셀을 그릴 때 이전에 그렸던 픽셀의 깊이 값과 비교하여 가장 가까운 픽셀만을 그리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를 통해 렌더링 과정에서 불필요한 계산을 줄이고 빠른 속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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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그라운드 쉐이딩(Ground Shad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퍼짐 효과를 사용
  2. 사실적인 이미지 표현
  3. 면과 면 사이의 경계에서 급격한 명함차이가 생김
  4. 빛의 반사효과는 나타나지 않음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운드 쉐이딩은 3D 모델의 면에 색상을 입히는 기술로, 면과 면 사이의 경계에서 급격한 명함차이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현실적인 이미지 표현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지만, 빛의 반사효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색퍼짐 효과를 사용하여 더욱 사실적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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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디지털 영상합성에서 RGB 색상채널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풋티지 항목(Footage item)의 투명정보를 단일 파일에 저장하기 위해서 이용해야 할 사항은?

  1. 루마키(LumaKey)
  2. 알파채널(Alpha channel)
  3. 디더링(Dithering)
  4. 컴포지션(Composi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알파채널은 RGB 색상채널과 별도로 존재하는 채널로, 각 픽셀마다 해당 픽셀의 투명도를 나타내는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알파채널을 이용하면 RGB 색상채널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풋티지 항목의 투명정보를 단일 파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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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마스크 영상에 해당하는 키 화상을 실시간으로 추출함과 동시에 배경영상과 전경영상을 합성하는 방법은?

  1. 크로마키 합성
  2. 스크린 합성
  3. 이미지 매트 합성
  4. 트랙 매트 합성
(정답률: 알수없음)
  • 크로마키 합성은 특정 색상을 지정하여 그 색상을 가진 부분을 실시간으로 추출하고, 추출된 전경영상을 원하는 배경영상과 합성하는 기술이다. 마스크 영상에서는 보통 초록색 또는 파란색 배경을 사용하여 크로마키 합성을 수행한다. 이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고 빠르게 전경과 배경을 합성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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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ASF(동영상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에서 재생이 가능하다.
  2. MPEG-1 방식을 사용한 통합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이다.
  3.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AVI의 인터넷 확장판으로 만든 포맷이다.
  4.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면서 동시에 재생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MPEG-1 방식을 사용한 통합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이다는 것은 ASF가 비디오, 오디오, 이미지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하나의 파일로 통합하여 저장하는 방식이라는 뜻이다. 다른 보기들은 ASF의 특징이나 장점을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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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수퍼맥테크놀로지스(SuperMac Technologies) 사에서 개발한 코덱으로 퀵타임(QuickTime) 동영상을 압축하고 재생하기 위해 개발된 코덱은?

  1. Cinepak
  2. Indeo
  3. TrueMotion
  4. Clear Video
(정답률: 알수없음)
  • "Cinepak"은 수퍼맥테크놀로지스에서 개발한 코덱으로, 퀵타임 동영상을 압축하고 재생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코덱은 비디오 데이터를 압축하기 위해 인코딩과 디코딩에 동일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이로 인해 압축률이 높아지면서도 재생 속도가 빨라진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Cinepak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며, 저사양의 컴퓨터에서도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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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3차원 좌표에서 X, Y, Z축이 의미하는 것은?

  1. 점, 선, 면
  2. 선, 높이, 면
  3. 폭, 높이, 깊이
  4. 선, 면, 면적
(정답률: 알수없음)
  • X축은 폭을, Y축은 높이를, Z축은 깊이를 나타냅니다. 이는 3차원 공간에서 어떤 점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좌표로 나타낼 때 사용되는 축입니다. 따라서 "폭, 높이, 깊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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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3차원 모델링에서 물체에 질감을 표현하기 위한 기능은?

  1. Dithering
  2. Mapping
  3. Blend
  4. Material
(정답률: 알수없음)
  • Mapping은 3차원 모델링에서 물체에 질감을 표현하기 위한 기능으로, 이미지나 텍스처를 물체의 표면에 매핑하여 물체의 질감을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물체의 표면에 나무, 돌, 금속 등 다양한 질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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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컴퓨터그래픽에서 3차원 입체 형상 모델링의 표현 방식이 아닌 것은?

  1. 와이어프레임 모델링(Wireframe Modeling)
  2. 서페이스 모델링(surface Modeling)
  3. 솔리드 모델링(Solid Modeling)
  4. 범프 모델링(Bump Modeling)
(정답률: 알수없음)
  • 범프 모델링은 입체 형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표면의 일부분을 더 돋보이게 만들어 입체감을 표현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3차원 입체 형상 모델링의 표현 방식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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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3차원 모델링에서 이차원 도형을 어느 직선방향 으로 이동 시키거나 또는 어느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 입체를 생성하는 기능은?

  1. 라운딩(Rounding)
  2. 프리미티브(Primitive)
  3. 스위핑(Sweeping)
  4. 트위킹(Tweaking)
(정답률: 알수없음)
  • 스위핑은 이차원 도형을 따라서 직선방향으로 이동하거나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 입체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이차원 도형을 기반으로 입체를 만들어내는 방법 중 하나로, 이차원 도형을 따라서 이동하거나 회전시키면서 입체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스위핑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위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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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3차원으로 구성된 캐릭터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인간의 움직임 데이터를 캡처하여 3차원 정보로 저장하고 이를 캐릭터의 움직임과 연동시키는 기법은?

  1. 키 프레임
  2. 스쿼시와 밴드
  3. 모션캡처
  4. 로토스코핑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의 움직임 데이터를 캡처하여 3차원 정보로 저장하고 이를 캐릭터의 움직임과 연동시키는 기법이 바로 모션캡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애니메이션 기법 중에서도 각각 다른 기법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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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애니메이션 종류 중 서보모터를 구동하여 실물과 같이 움직일 수 있는 모델을 제작하여 실사 촬영에 사용하는 방식은?

  1. 효과 애니메이션
  2.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3. 애니마트로닉스
  4. 로토스코핑
(정답률: 알수없음)
  • 애니마트로닉스는 실물과 같이 움직이는 모델을 제작하여 실사 촬영에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 서보모터 등을 이용하여 모델을 움직이며, 이를 촬영하여 애니메이션을 완성합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실물감이 뛰어나며, 더욱 현실적인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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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역운동학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최근 컴퓨터 게임이나 영화, 광고 등의 3차원 애니메이션에 많이 사용된다.
  2.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의 변화하는 과정을 서서히 타내는 것을 말한다.
  3. 로봇이나 인간의 동작을 실제처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다.
  4. 역운동학을 사용하면 한 부분이 움직일 때 연결된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그 부분을 따라 가도록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로봇이나 인간의 동작을 실제처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다."와 "역운동학을 사용하면 한 부분이 움직일 때 연결된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그 부분을 따라 가도록 할 수 있다."는 모두 역운동학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최근 컴퓨터 게임이나 영화, 광고 등의 3차원 애니메이션에 많이 사용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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