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3-04)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2012-03-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네트워크 계층의 보안 프로토콜로서 IP에 보안성을 제공하고, 비밀성·무결성 등을 이용한 암호화 처리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1. DES(Data Encryption Standard)
  2. RSA(Rivest Shamir Adleman)
  3. IPSec(Internet Protocol Security)
  4.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정답률: 90%)
  • IPSec는 네트워크 계층에서 IP 패킷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 프로토콜로, 암호화와 인증 기능을 제공하여 비밀성과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IP 패킷을 안전하게 전송하고, 중간에 누군가가 가로채더라도 내용을 확인할 수 없도록 보호합니다. 이에 반해, DES는 대칭키 암호화 방식, RSA는 공개키 암호화 방식, ARP는 네트워크 계층에서 물리적인 주소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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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넷 보안의 4가지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인증
  2. 기밀성
  3. 무결성
  4. 유효성
(정답률: 50%)
  • "유효성"은 인터넷 보안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인증은 사용자가 신원을 확인하는 것, 기밀성은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 무결성은 정보가 변조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유효성"은 보안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며, 인터넷 보안의 주요 기능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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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Direct Sequence와 같은 대역 확산 방식을 사용하여 Fading 및 Jamming의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자간 접속방법은?

  1. FDMA(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2.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3.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4.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정답률: 65%)
  • CDMA는 Direct Sequence와 같은 대역 확산 방식을 사용하여 다수의 사용자가 동일한 주파수 대역폭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각 사용자는 고유한 코드를 사용하여 신호를 전송하므로 Fading 및 Jamming의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CDMA는 다자간 접속방법 중에서 Fading 및 Jamming에 강한 안정적인 통신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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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PCM(Pulse Code Modulation) 전송 방식에서 4[kHz]까지의 음성신호를 재생시키기 위한 표본화 주기는?

  1. 100[μs]
  2. 125[μs]
  3. 200[μs]
  4. 225[μs]
(정답률: 64%)
  • PCM 전송 방식에서 표본화 주기는 음성신호의 최대 주파수의 역수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4[kHz]의 음성신호를 재생시키기 위해서는 표본화 주기는 1/4[kHz] = 250[μs]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PCM 방식에서는 각 표본을 8비트로 표현하므로, 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는 8 x 4[kHz] = 32[kbps]가 됩니다. 이는 너무 많은 비트 수이므로, 일반적으로 4:1 압축을 적용하여 8[kbps]로 줄입니다. 이 경우, 표본화 주기는 4배가 되어 250[μs] / 4 = 62.5[μs]가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작은 표본화 주기는 너무 많은 비트를 필요로 하므로, 일반적으로 2배의 여유를 두어 125[μs]로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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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멀티캐스팅을 위한 것으로 이 클래스는 netid와 hostid가 없으며, 전체 주소가 멀티캐스팅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Class A
  2. Class B
  3. Class C
  4. Class D
(정답률: 70%)
  • Class D는 멀티캐스팅을 위한 주소 범위를 나타내는 클래스이다. 이 클래스는 netid와 hostid가 없으며, 전체 주소가 멀티캐스팅을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Class D가 멀티캐스팅을 위한 것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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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소리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소리의 높이
  2. 고조파
  3. 소리의 크기
  4. 음색
(정답률: 73%)
  • 고조파는 소리의 파형에서 나타나는 개념으로, 소리의 3요소는 소리의 높이, 소리의 크기, 음색입니다. 고조파는 소리의 파동에서 나타나는 개념으로, 소리의 높이와 음색에 영향을 미치지만, 소리의 크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고조파는 소리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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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방송국 등의 정보 제공처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미리 파악하고 있다가 해당되는 정보를 넣어 주는 기술은?

  1. 스트리밍
  2. 푸시
  3. 쿠키
  4. 다중화
(정답률: 100%)
  • 푸시는 사용자의 요구를 미리 파악하고 해당되는 정보를 넣어 주는 기술 중 하나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기술들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푸시"이다. 스트리밍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 쿠키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하는 기술, 다중화는 하나의 통신 회선을 여러 개의 통신 회선으로 분할하여 사용하는 기술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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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지상파[Eureka-147) DMB 채널 대역폭은?

  1. 2.04[MHz]
  2. 6.53[MHz]
  3. 140[MHz]
  4. 1.536[MHz]
(정답률: 47%)
  • 지상파 DMB 채널은 Eureka-147 규격을 따르며, 이 규격에서 대역폭은 1.536MHz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536[M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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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날로그 컬러 TV방식 중 625개의 주사선수와 채널대역이 8[MHz]인 것은?

  1. SECAM(SEquential Color with Memory)
  2.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3. PAL(Phase Alternative by Line)
  4. SDTV(Standard Definition TV)
(정답률: 37%)
  • SECAM 방식은 색상 정보를 순차적으로 전송하면서 기억장치에 저장하여 화면에 표시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색상 신호의 노이즈나 왜곡이 적어 화질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625개의 주사선수와 8[MHz]의 채널대역을 사용하는 아날로그 컬러 TV 방식 중 SECAM이 선택될 수 있다. NTSC와 PAL은 색상 정보를 다른 방식으로 전송하기 때문에 SECAM과는 다른 방식으로 동작한다. SDTV는 해상도와 화질 등의 기술적인 표준을 의미하는 용어이므로 선택지에서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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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의 암호화 방식 중 비대칭 암호화 방식은?

  1. AES
  2. IDEA
  3. RSA
  4. DES
(정답률: 55%)
  • 비대칭 암호화 방식은 공개키와 개인키를 사용하여 암호화와 복호화를 수행하는 방식이다. 이 중 RSA는 가장 대표적인 비대칭 암호화 방식으로, 공개키와 개인키를 이용하여 암호화와 복호화를 수행한다. RSA는 안전성이 높고, 대칭 암호화 방식에 비해 안전한 통신을 보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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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양자화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디지털 신호의 아날로그화
  2. 원신호의 증폭
  3. 샘플링 주파수의 선정
  4. 샘플링된 신호를 디지털 양으로 표시
(정답률: 92%)
  • 양자화는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 중 하나로, 샘플링된 신호를 디지털 양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신호의 크기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서 양자화 레벨로 변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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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OSI 7 계층에서 표현 계층의 주요 기능은?

  1. 정보의 형식 설정과 코드 변환, 암호화, 판독
  2. 교환 및 중계 기능, 경로제어, 흐름제어 기능
  3. 응용 프로세스간의 송수신제어 및 동기제어
  4. 응용 프로세스간의 정보 교환 및 이용자 간의 통신,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정답률: 47%)
  • 표현 계층은 데이터의 형식을 설정하고 코드 변환을 수행하여 상위 계층에서 전송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주며, 암호화와 판독 기능을 제공하여 데이터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정보의 형식 설정과 코드 변환, 암호화, 판독"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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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간의 입과 같이 작은 음원에서 나오는 음은 그 음원 가까이에서는 대단히 강한 충격적인 음압과 구면파 효과에 의해 저주파음이 강조되는 현상은?

  1. 청강곡선
  2. 양의효과
  3. 근접효과
  4. 마스킹현상
(정답률: 91%)
  • 근접효과는 작은 음원에서 나오는 음이 그 음원 가까이에서는 대단히 강한 충격적인 음압과 구면파 효과에 의해 저주파음이 강조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인간의 입과 같이 작은 음원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음원과 청취자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근접효과는 작은 음원에서 발생하는 저주파음을 강조하기 위해 음원과 청취자 사이의 거리를 고려하여 적절한 마이크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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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우편 시스템인 S/MIME에서 사용되는 암호 알고리즘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SHA-1(Secure Hash Algorithm-1)
  2. MD5(message Digest 5 Algorithm)
  3. RSA(Rivest, Shamir, Adleman Algorithm)
  4. IDEA(International Data Encryption Algorithm)
(정답률: 47%)
  • S/MIME에서 사용되는 암호 알고리즘 중 IDEA(International Data Encryption Algorithm)은 대칭키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고, 나머지 알고리즘들은 비대칭키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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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문자 폰트를 표현하는 방식이 다른 하나는?

  1. 벡터 폰트
  2. 비트맵 폰트
  3. 트루타입 폰트
  4. 포스트스크립트 폰트
(정답률: 47%)
  • 비트맵 폰트는 각 문자를 픽셀 단위로 구성된 그리드 형태로 저장하고 표현하는 방식이다. 이에 반해, 벡터 폰트, 트루타입 폰트, 포스트스크립트 폰트는 각 문자를 벡터 그래픽으로 표현하여 확대/축소 등의 변형에도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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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동영상의 압축을 위한 표준으로서 약 2~45Mbps의 속도로 전송할 때 디지털 TV나 DVD 수준의 영상을 유지할 목적으로 제정된 것은?

  1. MPEG-1
  2. MPEG-2
  3. MPEG-4
  4. MPEG-7
(정답률: 77%)
  • MPEG-2는 디지털 TV나 DVD 수준의 영상을 유지하기 위해 제정된 표준으로, 약 2~45Mbps의 속도로 전송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MPEG-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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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뉴스, 일기예보, 주식시세 등 여러 가지 정보를 글자나 그림으로 만든 후, 이를 부호화하여 TV(NTSC방식)전파의 빈틈에 Digital Data의 형태로 삽입하여 송출하는 것은?

  1. Videotex
  2. VAN(Value Added Network)
  3. ISDN(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4. Teletext
(정답률: 64%)
  • Teletext는 TV 전파의 빈틈에 Digital Data를 삽입하여 정보를 송출하는 방식으로, TV 시청자들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기술이나 서비스를 나타내므로 정답은 Teletex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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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IEEE 802.11 무선 LAN의 매체접속제어(MAC) 방식은?

  1.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2. CSMA/CD(Carrier Sense Multe-Access/Collision Detection)
  3.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
  4. token bus
(정답률: 73%)
  • IEEE 802.11 무선 LAN의 MAC 방식은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이다. 이는 충돌을 감지하고 회피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채널이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고, 다른 기기가 동시에 전송하지 않도록 대기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충돌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ICMP, CSMA/CD, token bus는 IEEE 802.11 무선 LAN의 MAC 방식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프로토콜이나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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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오디오 압축부호화 방식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DES
  2. Dolby AC-3
  3. MUSICAM
  4. MPEG1 audio/layer3
(정답률: 67%)
  • 정답은 "DES"입니다.

    DES는 데이터 암호화 표준으로, 오디오 압축부호화 방식이 아닙니다.

    Dolby AC-3, MUSICAM, MPEG1 audio/layer3은 모두 오디오 압축부호화 방식으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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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사운드에서 원음의 진폭이 기계가 수용하는 진폭보다 크거나, 양자화하여 나타낼 수 있는 진폭보다 큰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은?

  1. 클리핑
  2. 디더링
  3. 지터 에러
  4. 양자화 오차
(정답률: 46%)
  • 클리핑은 사운드에서 원음의 진폭이 기계가 수용하는 진폭보다 크거나, 양자화하여 나타낼 수 있는 진폭보다 큰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원음이 잘리거나 왜곡되는 현상을 일으키며, 음질을 저하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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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IPv6는 주소별 라우팅 특성에 따라 3개의 범주로 구분하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유니캐스트 주소
  2. 루프백 주소
  3. 멀티캐스트 주소
  4. 애니캐스트 주소
(정답률: 84%)
  • IPv6에서는 주소별 라우팅 특성에 따라 유니캐스트 주소, 멀티캐스트 주소, 애니캐스트 주소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루프백 주소는 다른 주소들과는 달리 특정 인터페이스로 패킷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으로 패킷을 보내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주소별 라우팅 특성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루프백 주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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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의 색표현 방식 중 컬러프린터 인쇄 시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RGB 방식
  2. CMYK 방식
  3. YUV 방식
  4. HSB 방식
(정답률: 92%)
  • 컬러프린터는 색을 혼합하여 출력하는데, CMYK 방식은 시안(Cyan), 마젠타(Magenta), 옐로우(Yellow), 검정(Black) 4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출력합니다. 따라서 컬러프린터 인쇄 시에는 CMYK 방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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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이미지에서 어둡거나 밝은 부분을 균등하게 조정해 줌으로써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은 이미지의 명암을 보기 좋게 하는 이미지 필터링은?

  1. 히스토그램 평준화(Histogram Equalization)
  2. 평균값 필터(Average Filler)
  3. 윤곽선 추출(Edge Delection)
  4. 샤프닝(Sharpening)
(정답률: 75%)
  • 히스토그램 평준화는 이미지의 픽셀 값 분포를 균등하게 만들어 주는 방법으로, 어둡거나 밝은 부분의 명암을 보기 좋게 조정해 줍니다. 이를 위해 이미지의 히스토그램을 분석하여 각 픽셀 값이 출현한 빈도수를 계산하고, 이를 누적 분포 함수로 변환합니다. 이렇게 변환된 누적 분포 함수를 이용하여 이미지의 픽셀 값을 새로운 값으로 변환하면, 픽셀 값 분포가 균등해지면서 어둡거나 밝은 부분의 명암이 보기 좋게 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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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퍼스널 컴퓨터 출력신호를 방송규격에 알맞게 NTSC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1. TSC(Television Signal Converter)
  2. 스캔 컨버터(Scan Converter)
  3. TBC(Time Base Corrector)
  4. 동기결합장치
(정답률: 79%)
  • 퍼스널 컴퓨터 출력신호는 디지털 신호이지만, 방송 규격은 아날로그 신호인 NTSC 신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 둘을 호환시키기 위해서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가 스캔 컨버터입니다. 스캔 컨버터는 디지털 신호를 받아서 NTSC 신호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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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UNIX 명령 중 도스(MS-DOS) 명령 type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 것은?

  1. rm
  2. cp
  3. ls
  4. cat
(정답률: 31%)
  • cat 명령은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이는 type 명령과 유사하다. 따라서 cat 명령이 정답이다. rm은 파일 삭제, cp는 파일 복사, ls는 디렉토리 내 파일 목록 출력 기능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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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디자인의 4대 조건으로 합목적성, 심미성, 독창성, 경제성을 말한다. 이를 종합적으로 유지하고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맞는 것은?

  1. 질서성
  2. 합리성과 비합리성
  3. 친자연성
  4. 문화성
(정답률: 42%)
  • 디자인의 4대 조건 중에서도 합목적성과 경제성을 유지하고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는 "질서성"이다. 이는 디자인 요소들을 조화롭게 배치하고 조절하여 일관성 있고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질서성은 디자인의 합리성과 비합리성을 조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친자연성과 문화성을 표현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조화롭게 배치하고 조절하여 일관성 있고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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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저드(D.B.Judd)의 색채조화론과 거리가 먼 것은?

  1. 등류의 원리
  2. 질서의 원리
  3. 숙지의 원리
  4. 모호성의 원리
(정답률: 70%)
  • 저드의 색채조화론은 색채의 조화를 이루는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반면에 "모호성의 원리"는 정보나 메시지가 모호하거나 불분명할수록 받는 이의 이해도가 낮아지는 원리이다. 따라서 이 둘은 서로 관련이 없는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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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의 디자인 분류에서 3차원 디자인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1. 타이포그래피
  2. 포장 디자인
  3. 편집 디자인
  4. 영상 디자인
(정답률: 42%)
  • 포장 디자인은 제품의 형태와 색상, 재질 등을 고려하여 3차원적인 형태로 디자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3차원 디자인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는 글자 디자인, 편집 디자인은 출판물 디자인, 영상 디자인은 동영상 등의 디자인을 의미하며, 모두 2차원적인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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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색료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Green
  2. Yellow
  3. Magenta
  4. Cyan
(정답률: 85%)
  • Green은 3원색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3원색은 빨강, 파랑, 노랑이며, 이들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Green은 노랑과 파랑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이차색이기 때문에 3원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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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레이아웃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디자인의 핵심적인 요소로 활자의 크기를 통일 시킨다.
  2. 시각적인 구성요소들을 조합하여 배열하는 작업이다.
  3. 주목성과 가독성, 심미성을 위해서는 마진이 필요하다.
  4. 중요한 정보에는 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75%)
  • "디자인의 핵심적인 요소로 활자의 크기를 통일 시킨다."는 레이아웃 디자인에서 텍스트의 일관성과 가독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이다. 텍스트의 크기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레이아웃 전체가 균형잡히고 조화롭게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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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형태의 시각요소인 선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선은 형태를 표현하고 창조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2. 물체와 관찰자의 거리가 멀어질 경우, 물체는 선으로 인식된다.
  3. 가시적인 선은 형이나, 형태, 물체, 구조물을 표현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4. 선은 의미와 상징성을 전달하고, 시각적 형상을 표현하며,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다.
(정답률: 67%)
  • "선은 형태를 표현하고 창조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와 "가시적인 선은 형이나, 형태, 물체, 구조물을 표현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는 선이 시각적인 형상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그러나 "물체와 관찰자의 거리가 멀어질 경우, 물체는 선으로 인식된다."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물체의 세부적인 형태가 인식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물체를 대표하는 간단한 형태인 선으로 인식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따라서, "물체와 관찰자의 거리가 멀어질 경우, 물체는 선으로 인식된다."가 가장 거리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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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대칭(Symmetry)의 기본조작이 아닌 것은?

  1. 직진(直進)
  2. 반사(反射)
  3. 회전(回傳)
  4. 이동(移動)
(정답률: 75%)
  • 직진은 대칭의 기본조작이 아니라, 물체를 이동시키는 변환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대칭의 기본조작은 반사, 회전, 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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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무채색을 병치시킬 때 두색의 인접부분이 어두운쪽은 밝게, 밝은 쪽은 어둡게 느껴지는 현상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75%)
  • 정답은 "명도대비"입니다.

    명도대비는 색상의 밝기 차이를 의미합니다. 두 색상의 명도 대비가 크면 더 밝은 색상이 더욱 더 밝게, 어두운 색상이 더욱 더 어둡게 느껴지게 됩니다. 따라서 무채색을 병치시킬 때 두 색상의 명도 대비가 크면 어두운 쪽은 밝게, 밝은 쪽은 어둡게 느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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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본형식은 점, 선, 면, 입체이며 이념적 형태로서 모든 형태의 기본이 되는 것은?

  1. 순수형태
  2. 현실형태
  3. 인위형태
  4. 자연형태
(정답률: 70%)
  • 순수형태는 어떠한 외부적인 영향도 받지 않고, 순수하게 형태 자체만으로 존재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모든 형태의 기본이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현실형태는 실제 세상에서 존재하는 형태를 말하며, 인위형태는 인간이 만든 형태를 말합니다. 또한 자연형태는 자연에서 발생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순수형태만이 외부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 형태 자체만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형태의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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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먼셀의 색입체에서 가장 높은 채도의 색 영역을 가지는 색상은?

  1. 5BG
  2. 5YR
  3. 5PB
  4. 5P
(정답률: 60%)
  • 먼셀의 색입체에서 "5YR"은 노란색과 주황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상으로, 이 색상은 높은 채도를 가지는 색 영역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인 "5BG", "5PB", "5P"은 모두 파란색과 보라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상이므로, 채도가 낮은 색 영역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5YR"이 가장 높은 채도의 색 영역을 가지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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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게슈탈트 법칙 중 요소들이 부드러운 연속을 따라 함께 묶여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연속성의 원리
  2. 근접성의 원리
  3. 유사성의 원리
  4. 폐쇄성의 원리
(정답률: 65%)
  • 답: 연속성의 원리

    연속성의 원리는 게슈탈트 심리학에서 요소들이 부드러운 연속을 따라 함께 묶여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우리가 물체나 이미지를 인식할 때, 그것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하나의 전체적인 형태로 인식되는 것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점선으로 이어진 동그라미들이 있을 때, 우리는 그것들이 하나의 곡선으로 이어져 있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연속성의 원리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물체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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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칸딘스키(Kandinsky)가 제시한 형태연구의 3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1. 육각형
  2. 삼각형
  3. 사각형
(정답률: 85%)
  • 칸딘스키가 제시한 형태연구의 3가지 요소는 색, 선, 모양입니다. 육각형은 모양 중 하나이지만, 칸딘스키가 강조한 3가지 요소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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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의 3속성 중 색의 강약의 성질, 즉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은?

  1. 색상
  2. 채도
  3. 명도
  4. 농도
(정답률: 74%)
  • 채도는 색의 강약을 나타내는 성질로, 색의 순도를 의미합니다. 높은 채도는 순수한 색에 가깝고, 낮은 채도는 회색에 가까운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선명하고 강렬하게 느껴지며, 채도가 낮을수록 색이 탁해지고 연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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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점묘화 또는 모자이크 벽화에서 볼 수 있으며, 날실과 씨실로 짜여진 직물, 컬러 TV의 화면, 인쇄의 망점 등에 사용되는 혼색원리는?

  1. 계시혼색
  2. 병치혼색
  3. 감법혼색
  4. 기법혼색
(정답률: 87%)
  • 병치혼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작은 점 또는 줄무늬 형태로 섞어서 사용하는 혼색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작은 공간에서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어서 점묘화나 모자이크 벽화, 직물, TV 화면, 인쇄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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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길이와 너비를 가지며,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는 것으로 위치와 방향을 가지는 선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입체
(정답률: 80%)
  • 면은 길이와 너비를 가지며,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는 것으로, 위치와 방향을 가지는 선의 집합인 평면을 의미한다. 따라서, "점"과 "선"은 길이나 위치만을 가지고 있으며, "입체"는 세 가지 차원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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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색자극의 순도가 변하면 색상이 다르게 보인다는 색채지각 효과는?

  1. 스티븐스 효과
  2. 베너리 효과
  3. 애브니 효과
  4. 에렌슈타인 효과
(정답률: 75%)
  • 색채지각에서 순도가 변하면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애브니 효과라고 합니다. 이는 색의 성질 중 하나인 색의 밝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순도가 높을수록 색이 더 밝아지고, 순도가 낮을수록 색이 더 어둡게 보입니다. 따라서 순도가 변하면 색의 밝기가 변하게 되어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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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디자인의 기본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입체
(정답률: 82%)
  • 원은 디자인의 기본요소 중에서 형태(shape)에 해당하는 것이며, 점은 위치(position), 면은 평면(plane), 입체는 공간(space)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기본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원"이 아닌 다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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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빛이 분광되는 이유는?

  1. 파장은 같으나 굴절률이 서로 다르기 때문
  2. 파장은 다르나 굴절률이 같기 때문
  3. 파장은 같으나 진폭이 다르기 때문
  4. 파장마다 굴절률이 서로 다르기 때문
(정답률: 60%)
  • 빛은 파장이 있고, 각 파장마다 굴절률이 다르기 때문에 분광되는 것입니다. 파장이 짧을수록 굴절률이 크고, 파장이 길수록 굴절률이 작습니다. 따라서 빛이 물체를 통과하면서 파장에 따라 다르게 굴절되어 분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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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심벌(symbol)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실루엣이나 윤곽선으로 그려진 표현은 시각적인 메시지를 창조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2. 심벌은 기하학적 모양으로만 존재한다.
  3. 언어의 한계를 넘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만든다.
  4. 사실적 표현, 추상적 표현, 추상적 상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정답률: 90%)
  • 심벌은 기하학적 모양으로만 존재한다는 것은 거리가 먼 설명이다. 심벌은 기하학적 모양 뿐만 아니라 색상, 질감, 크기 등 다양한 시각적인 속성을 가질 수 있으며, 언어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른 의미를 지닐 수 있다. 따라서, 심벌은 다양한 시각적인 표현 방법을 통해 시각적인 메시지를 창조하고,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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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신문, 잡지, 광고물 등의 일부를 찢어 맞추어서 형상을 만드는 디자인 기법은?

  1. 콜라주
  2. 제로그라피
  3. 키네스코프
  4. 모핑
(정답률: 77%)
  • 콜라주는 여러 재료를 조합하여 새로운 형태를 만드는 예술 기법으로, 신문, 잡지, 광고물 등을 찢어 조각하거나 붙여서 형상을 만들어내는 디자인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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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모듈러(Modulor)의 기본 개념은?

  1. 그리드
  2. 비례
  3. 연관
  4. 일관성
(정답률: 84%)
  • 모듈러(Modulor)의 기본 개념은 인간 체형을 기반으로 한 비례 체계입니다. 이는 인간 체형의 비례를 기반으로 설계된 그리드(Grid)와 연관(Related)되어 있으며, 일관성(Consistency)을 유지하면서 디자인을 조율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모듈러는 비례적인 디자인을 위한 기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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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은 “루빈스의 컵”이라고 하는 착시 도형이다. 이 착시의 원리로 맞는 것은?

  1. 면적의 착시
  2. 바탕과 도형의 착시
  3. 크기의 착시
  4. 대비의 착시
(정답률: 92%)
  • 이 착시는 바탕과 도형의 착시이다. 바탕이 검은색이고 도형이 흰색인데, 도형의 모서리가 바탕과 만나는 부분에서 검은색 바탕이 도형의 일부로 인식되어 도형이 더 크게 보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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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1. 이해적
  2. 구성적
  3. 시각적
  4. 이상적
(정답률: 46%)
  • 이미지가 시각적인 이유는 그림으로서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는 시각적으로 인식되며, 이해적이거나 구성적이거나 이상적인 것보다는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더욱 명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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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디자인의 영역이나 내용에 관계하여 사실적, 도식적, 반추상적일 수도 있다.”와 관련된 디자인 요소는?

  1. 개념요소
  2. 시각요소
  3. 상관요소
  4. 실제요소
(정답률: 50%)
  • 정답은 "실제요소"입니다. 이는 디자인의 영역이나 내용에 따라 실제적인 형태나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디자인에서는 제품의 실제 모양과 크기가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 요소 중에서 실제적인 형태나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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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디자인 기법은?

  1. 몽타주
  2. 프로타주
  3. 엠보싱
  4. 마블링
(정답률: 60%)
  • 이 디자인은 프로타주 기법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프로타주는 일반적으로 디자인의 중심이 되는 요소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 경우에는 중앙에 위치한 동그라미 모양의 요소가 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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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다음 중 객체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성격을 표현한 것은?

  1. 함수
  2. 클래스
  3. 메시지
  4. 메소드
(정답률: 73%)
  • 클래스는 객체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성격을 표현한 것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객체의 특성을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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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객체 지향 시스템에서 함수 이름과 연산자가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정보은닉
  2. 캡슐화
  3. 다형성
  4. 상속성
(정답률: 67%)
  • 다형성은 객체 지향 시스템에서 함수 이름과 연산자가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는 이유입니다. 이는 하나의 함수나 연산자가 다양한 데이터 타입에 대해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연성이 높아지며, 객체 지향 시스템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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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객체지향분석과 설계를 위한 통합 모델링 언어인 UML에서 사실상 객체지향방법론의 중심이며, 시스템 내 객체타입과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정적인 관계를 설명하는 다이어그램은?

  1. 클래스도
  2. 쓰임새도
  3. 객체도
  4. 컴포넌트도
(정답률: 39%)
  • UML에서 클래스는 객체지향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하는 템플릿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내 객체 타입과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정적인 관계를 표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다이어그램입니다. 또한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중 하나이며, 시스템의 구조를 파악하고 설계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클래스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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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PHP에서 제공되는 함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strcmp 함수 : 두 개의 문자열을 비교하는 함수
  2. str_replace 함수 : 문자열 바꾸는 함수
  3. srand 함수 : 난수를 만드는 함수
  4. del 함수 : 특정 파일을 삭제할 때 사용하는 함수
(정답률: 40%)
  • PHP에서는 "del" 함수가 제공되지 않는다. 대신 "unlink"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파일을 삭제할 수 있다. 따라서 "del 함수 : 특정 파일을 삭제할 때 사용하는 함수"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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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HTML 폼 값에서 넘겨받은 이메일 주소가 형식에 맞는지, 혹은 홈페이지 주소가 형식에 맞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한 PHP의 문자열 검사 함수는?

  1. echo( )
  2. ereg( )
  3. ereg_replace( )
  4. check( )
(정답률: 39%)
  • 정답: ereg( )

    이유: ereg( ) 함수는 정규 표현식을 사용하여 문자열을 검사하는 함수로, 이메일 주소나 홈페이지 주소와 같은 특정한 형식을 가진 문자열을 검사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HTML 폼 값에서 넘겨받은 이메일 주소나 홈페이지 주소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ereg( )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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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DBMS에서 릴레이션 애트리뷰트, 인덱스,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등에 관한 정보가 저장되는 곳은?

  1. 데이터사전
  2. 트랜잭선
  3. ER다이어그램
  4. 응용프로그램
(정답률: 64%)
  • 데이터사전은 DBMS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조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시스템 카탈로그이다. 따라서 릴레이션 애트리뷰트, 인덱스,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등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구조와 관련된 정보가 데이터사전에 저장된다. 따라서 정답은 "데이터사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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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데이터베이스와 응용프로그램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ODBC
  2. JDBC
  3. SQL/MM
  4. SQL/CLI
(정답률: 57%)
  • SQL/MM은 데이터베이스와 응용프로그램을 연결하는 표준 인터페이스이며, ODBC와 JDBC는 각각 Microsoft Windows와 Java 언어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이고, SQL/CLI는 IBM의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입니다. 따라서 SQL/MM은 다른 인터페이스와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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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SQL 데이터 정의어(DDL)로 거리가 먼 것은?

  1. drop
  2. create
  3. alter
  4. update
(정답률: 46%)
  • 정답은 "update"입니다.

    "drop", "create", "alter"은 모두 데이터베이스나 테이블을 생성, 수정, 삭제하는 명령어로 데이터 정의어(DDL)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update"는 이미 존재하는 데이터를 수정하는 명령어로 데이터 조작어(DML)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정의어(DDL)와는 거리가 먼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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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관계 데이터베이스에서 뷰(view)를 사용하는 장점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데이터 독립성
  2. 보안강화
  3. 성능향상
  4. 복잡한 테이블의 단순 접근
(정답률: 46%)
  • 뷰를 사용하면 복잡한 테이블에 대한 단순한 접근이 가능해지므로, 이를 통해 데이터를 더 쉽게 조회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뷰를 사용하면 데이터 독립성과 보안강화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성능향상입니다. 뷰를 사용하면 필요한 데이터만 추출하여 처리할 수 있으므로, 전체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규모 데이터베이스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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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아래의 관계 대수를 SQL로 옳게 나타낸 것은?

  1. SELECT 이름, 학과 FROM 학년 WHERE 학과 = '컴퓨터';
  2. SELECT 이름, 학과 FROM 학생 WHERE 학과 = '컴퓨터';
  3. SELECT 이름, 학년 FROM 학과 WHERE 학생 = '컴퓨터';
  4. SELECT 학과, 컴퓨터 FROM 학생 WHERE 이름 = '학년';
(정답률: 59%)
  • 정답은 "SELECT 이름, 학과 FROM 학생 WHERE 학과 = '컴퓨터';"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SELECT 이름, 학과" : 이름과 학과 열을 선택한다.
    - "FROM 학생" : 학생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가져온다.
    - "WHERE 학과 = '컴퓨터'" : 학과가 '컴퓨터'인 데이터만 가져온다.

    따라서, 학생 테이블에서 학과가 '컴퓨터'인 학생들의 이름과 학과를 선택하여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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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ActionScript3.0에 새로 추가된 연산자로 변수의 지정된 데이터 타입을 부울 값으로 반환하고, 상속계층 구조를 검사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의 객체인지 여부도 확인 가능한 연산자는?

  1. is 연산자
  2. null 연산자
  3. int 연산자
  4. String 연산자
(정답률: 40%)
  • "is 연산자"는 변수의 지정된 데이터 타입을 부울 값으로 반환하고, 상속계층 구조를 검사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의 객체인지 여부도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null 연산자"는 변수가 null인지 아닌지를 검사하는 연산자이고, "int 연산자"는 변수를 정수형으로 변환하는 연산자입니다. "String 연산자"는 변수를 문자열로 변환하는 연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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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자바빈즈(JavaBeans)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단일한 객체로서의 특성을 지닌다.
  2. 컴포넌트는 재사용이 가능하다.
  3. 객체의 내부는 은닉되어 있고,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서로 간 통신을 한다.
  4. 이미지 벡터기반의 스크립트 언어이다.
(정답률: 50%)
  • 이미지 벡터기반의 스크립트 언어이다는 설명은 자바빈즈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자바빈즈는 단일한 객체로서의 특성을 지니며, 컴포넌트는 재사용이 가능하며, 객체의 내부는 은닉되어 있고,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서로 간 통신을 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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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가 될 수 없는 것은?

  1. subtotal
  2. abstract
  3. number
  4. hangle
(정답률: 50%)
  • "abstract"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예약어로 사용되기 때문에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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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자바스크립트에서 배열의 일부를 선택하여 부분적인 새로운 배열을 만들어 주는 Array 객체의 메소드 형식은?

  1. 배열명.join(구분자)
  2. 배열명.sort(매개변수)
  3. 배열2=배열1.slice(시작위치, 끝위치)
  4. 배열3=배열1.concat(배열2)
(정답률: 58%)
  • 배열의 slice() 메소드는 시작위치부터 끝위치 이전까지의 요소들을 선택하여 새로운 배열을 만들어 반환합니다. 이때, 원본 배열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시작위치와 끝위치는 선택적으로 지정할 수 있으며, 생략하면 배열의 처음부터 끝까지 선택됩니다. 따라서, "배열2=배열1.slice(시작위치, 끝위치)"는 배열1에서 시작위치부터 끝위치 이전까지의 요소들을 선택하여 새로운 배열2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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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XML문서 내에 있는 데이터필드 및 텍스트들의 위치를 찾아내고 걸러내기 위한 언어는?

  1. XQL
  2. COM
  3. XLink
  4. XPL
(정답률: 54%)
  • XQL은 XML 문서 내에서 데이터 필드 및 텍스트의 위치를 찾아내고 걸러내기 위한 언어입니다. XQL은 XPath와 유사하지만, 더욱 강력한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XQL은 XML 데이터를 검색하고 분석하는 데 매우 유용한 언어입니다. COM, XLink, XPL은 XML과 관련된 다른 기술이나 언어이며, XQL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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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XML의 DTD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문서에 허용되는 엔티티를 정의한다.
  2. 문서에서 허용되는 엘리먼트형을 정의한다.
  3. 각 엘리먼트에 할당되어 있는 속성을 정의한다.
  4. DTD에서 태그의 속성은 ATTRIBUTE로 정의한다.
(정답률: 59%)
  • DTD에서 태그의 속성은 ATTRIBUTE로 정의하는 이유는, 속성은 엘리먼트의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속성은 엘리먼트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엘리먼트의 속성을 정의하기 위해 ATTRIBUTE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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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XML 파일로 된 웹페이지로 읽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으로, 웹페이지를 만드는 사람은 주기적으로 내용을 개정하고 사용자는 그 페이지의 URL만 알면 웹 브라우저로 읽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술은?

  1. OWL
  2. REST
  3. GIS
  4. PAN
(정답률: 50%)
  • REST는 URL을 통해 웹페이지의 정보를 요청하고, XML 형식으로 응답을 받아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사용자는 URL만 알면 언제든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웹페이지를 만드는 사람도 주기적으로 내용을 개정하여 업데이트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REST는 웹상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분산시키는 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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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SAX(Simple API for XML)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SAX는 XML문서를 처리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이다.
  2. 다양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 사용할 수 있다.
  3. SAX는 트리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XML문서를 처리한다.
  4. DCM은 XML문서 전체를 메모리에 적재하기 때문에 SAX에 비하여 수행속도가 다소 저하될 수 있다.
(정답률: 50%)
  • "SAX는 트리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XML문서를 처리한다."가 거리가 먼 설명이 아닌 이유는, SAX가 XML문서를 처리하는 방식이 트리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SAX는 XML문서를 순차적으로 읽어가며, 태그를 만날 때마다 해당 태그에 대한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처리한다. 이러한 방식은 XML문서를 전체적으로 메모리에 적재하지 않기 때문에 대용량의 XML문서를 처리할 때 유리하며, 수행속도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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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a href> 태그에서 새 창에 target 페이지를 띄워주는 속성은?

  1. _self
  2. _parent
  3. _top
  4. _blank
(정답률: 60%)
  • "_blank"는 링크를 클릭했을 때 새 창이나 탭에서 링크의 대상 페이지를 열어주는 속성입니다. 다른 속성들은 현재 창이나 부모 창, 최상위 창에서 링크를 열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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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그림1]과 같은 테이블을 만들기 위하여 ( )안에 들어갈 태그로 옳은 것은?

  1. cellpadding
  2. cell
  3. rowspan
  4. colspan
(정답률: 3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정답: colspan

    colspan은 하나의 셀이 여러 개의 열을 병합할 때 사용하는 속성입니다. 예를 들어, 위의 표에서 2번째 행의 2번째 셀은 colspan="2"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해당 셀은 2개의 열을 병합하여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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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Dynamic HTML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적인 HTML에 동적인 요소를 추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2. 문서의 각 요소를 객체로 정의하여 위치와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다.
  3.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첨가하거나 움직이게 할 수 있다.
  4. 자바 애플릿을 기반으로 하여 클라이언트에서 수행되므로 빠르다.
(정답률: 54%)
  • 자바 애플릿을 기반으로 하여 클라이언트에서 수행되므로 빠르다는 것은, 서버에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측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더 빠르게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더 빠른 반응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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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플래시 5 함수에서 추출되는 값은?

  1. 12
  2. 12 years old
  3. 12 years
  4. years old
(정답률: 70%)
  • 이 함수에서 추출되는 값은 "12"입니다. 이유는 함수 내부에서 "age" 변수에 12를 할당하고, 그 값을 반환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12"와 관련된 문장이지만, 실제로 반환되는 값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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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아래 액션스크립트 예문에서 음수 인덱스를 사용하여 부분 문자열을 주출하였을 때, 변수 mName에 대입될 값은?

  1. "Sid"
  2. "Steven"
  3. "Mumby"
  4. "Mumb"
(정답률: 39%)
  • 변수 mName에 대입될 값은 "Sid"이다.

    음수 인덱스는 문자열의 끝에서부터 역순으로 인덱스를 지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위 예문에서는 mName 변수에 대입될 문자열이 "Sid"가 된다.

    보기에서 ""Sid""는 문자열 "Sid"를 따옴표로 감싼 것이다. 이유는 문자열 내에 공백이 있을 경우, 따옴표로 감싸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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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액션스크립트 표현식에서 출력되는 값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i: 3 j: 7
  2. i: 0 j: 10
  3. i: 4 j: 6
  4. i: 2 j: 5
(정답률: 29%)
  • 다음 액션스크립트 표현식에서 출력되는 값은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계산한 것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두 점 사이의 거리가 가장 먼 것을 찾으면 된다. "i: 2 j: 5"일 때, 두 점 사이의 거리는 √((2-5)²+(5-2)²) = √18 = 4.24... 이다. 다른 보기들의 거리를 계산해보면 "i: 0 j: 10"이 가장 먼 거리인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i: 2 j: 5"이 가장 가까운 거리를 가지고, "i: 0 j: 10"이 가장 먼 거리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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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자바스크립트 조건문에서 출력되는 값은?

  1. 14
  2. 15
  3. 16
  4. 17
(정답률: 84%)
  • 조건문에서는 변수 a와 b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a는 10, b는 6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a > b는 true가 되고, 이어지는 코드에서 a + b는 16이 됩니다. 따라서 출력되는 값은 "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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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현재와 같은 셀 애니메이션(cell animation)기법이 고안된 년도와 인물이 맞게 설명된 것은?

  1. 1911년, 라디슬라스 스타레비치
  2. 1909년, 리틀 네모
  3. 1912년 조지 맥마너스
  4. 1015년, 얼 허드(Earl Hurd)
(정답률: 54%)
  • 정답은 "1015년, 얼 허드(Earl Hurd)"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셀 애니메이션 기법은 이미 고대부터 사용되었지만, 현재의 형태로 발전한 것은 20세기 초반에 이르러서다. 이때, 얼 허드(Earl Hurd)와 라디슬라스 스타레비치(Raoul Barre)가 셀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를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셀 애니메이션 기법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1015년은 셀 애니메이션과는 전혀 무관한 시기이므로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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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양자화 잡음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양자화 스텝이 클수록 양자화 잡음은 줄어든다.
  2. PCM통신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잡음이다.
  3. 입력신호가 있을 때 발생한다.
  4. 연속적인 신호를 불연속적인 신호로 변환 시 발생하는 잡음이다.
(정답률: 64%)
  • 양자화 스텝이 클수록 양자화 잡음은 줄어든다는 이유는, 양자화 스텝이 작을수록 입력신호를 더욱 정밀하게 양자화하기 때문에 작은 변화도 잡음으로 인식되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양자화 스텝이 클수록 입력신호를 덜 정밀하게 양자화하므로 양자화 잡음이 줄어들게 된다. 이러한 양자화 잡음은 PCM통신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며, 입력신호가 있을 때 발생하며, 연속적인 신호를 불연속적인 신호로 변환 시 발생하는 잡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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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컬러TV의 영상 신호 중 무채색만을 표현하는 신호는?

  1. 루미넌스 신호
  2. 휘도 신호
  3. 콘트라스트
  4. 크로미넌스 신소
(정답률: 46%)
  • 루미넌스 신호는 밝기 정보만을 담고 있어서 무채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루미넌스 신호"입니다. 휘도 신호는 빛의 세기 정보를 담고 있고, 콘트라스트는 밝기 차이 정보를 담고 있으며, 크로미넌스 신호는 색상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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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미국의 애플 컴퓨터에서 제창한 개인용 컴퓨터 및 디지털 오디오, 디지털 비디오용 시리얼 버스 표준규격 인터페이스는?

  1. IEEE 1394
  2. USB
  3. SATA
  4. SDI
(정답률: 59%)
  • 애플 컴퓨터에서 제창한 개인용 컴퓨터 및 디지털 오디오, 디지털 비디오용 시리얼 버스 표준규격 인터페이스는 IEEE 1394입니다. 이는 USB와는 달리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SDI와는 달리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 간의 연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SATA와는 다르게 데이터 전송과 전원 공급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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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5.1 채널에서 “.1”이 뜻하는 것은?

  1. left speaker
  2. sub woofer speaker
  3. right speaker
  4. sub tweeter speaker
(정답률: 60%)
  • 5.1 채널에서 "0.1"은 저음을 담당하는 서브우퍼 스피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sub woofer speak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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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ASF(동영상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에서 재생이 가능하다.
  2. MPEG-1 방식을 사용한 통합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이다.
  3.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서 동시에 재생이 가능하다.
  4.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AVI의 인터넷 확장판으로 만든 포맷이다.
(정답률: 54%)
  • MPEG-1 방식을 사용한 통합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모두 ASF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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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디지털 신호 처리 체계에서 원신호와 샘플링 주파수와의 관계는? (단, fs : 샘플링 주파수, fmax : 원신호의 최대주파수)

  1. fs < fmax
  2. fs = fmax
  3. fs > fmax
  4. fs ≥ 2fmax
(정답률: 75%)
  • 디지털 신호 처리 체계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 샘플링을 진행합니다. 이때, 샘플링 주파수는 원신호의 최대주파수보다 높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나이퀴스트-샘플링 정리에 따라 샘플링 주파수가 원신호의 최대주파수의 2배 이상이어야만 원신호를 완벽하게 복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fs ≥ 2fmax"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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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선형(Linear) 영상 편집을 할 때 촬영된 영상 및 음성을 편집 대본 순서대로 잘라 붙이는 기본적인 편집 기법은?

  1. A/B 룰 편집(A/B roll editing)
  2. 프리롤 편집(Pre roll editing)
  3. 인서트 편집(Insert editing)
  4. 어셈블 편집(Assemble editing)
(정답률: 73%)
  • 어셈블 편집은 촬영된 영상 및 음성을 편집 대본 순서대로 잘라 붙이는 가장 기본적인 편집 기법입니다. 이는 촬영된 재료를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나열하여 편집하는 방식으로, 편집 대본에 따라 영상과 음성을 조합하여 최종 영상을 완성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편집 기법들은 어셈블 편집을 보완하거나 보완하기 위한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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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오디오 믹서의 기능 중 갑작스런 과부하 입력에 대한 왜곡을 제한시키기 위해 이용하는 것은?

  1. 리미터
  2. 윈드 스크린
  3. 저역 소거 필터
  4. 동기신호 발생기
(정답률: 84%)
  • 리미터는 입력 신호의 최대 크기를 제한하여 과부하 입력에 대한 왜곡을 제한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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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녹음기에서 마스킹 효과를 이용하여 히스 잡음을 줄이기 위하여 고안된 것은?

  1. 서라운드시스템
  2. 재생시스템
  3. 녹음시스템
  4. 돌비시스템
(정답률: 59%)
  • 마스킹 효과는 원래 소리에 덮어씌워서 다른 소리를 가리는 효과를 말합니다. 따라서 녹음기에서 마스킹 효과를 이용하여 히스 잡음을 줄이는 것은, 히스 잡음을 다른 소리로 가리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바로 돌비시스템입니다. 돌비시스템은 녹음 시에 히스 잡음을 줄이기 위한 기술로 개발되었으며, 마스킹 효과를 이용하여 히스 잡음을 가리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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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3차원 모델링에서 이차원 도형을 어느 직선방향으로 이동시키거나 또는 어느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 입체를 생성하는 기능은?

  1. 라운딩(Rounding)
  2. 프리미티브(Primitive)
  3. 스위핑(Sweeping)
  4. 트위킹(Tweaking)
(정답률: 73%)
  • 스위핑은 이차원 도형을 일정한 경로를 따라 이동하거나 회전시켜 입체를 생성하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복잡한 입체 모델링을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다. 따라서 3차원 모델링에서 이차원 도형을 이동하거나 회전시키는 기능은 스위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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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진동체 의하여 진동된 1초간 진동수의 대소는?

  1. 강약
  2. 음조
  3. 음색
  4. 음량
(정답률: 55%)
  • 진동체에 의해 진동된 1초간 진동수의 대소는 "음조"입니다. 이는 진동수가 음의 높낮이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강약은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고, 음색은 소리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음량은 소리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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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NTSC식 컬러 TV의 색부반송파 주파수는?

  1. 3.58[MHz]
  2. 6.6[MHz]
  3. 23.25[MHz]
  4. 25.75[MHz]
(정답률: 34%)
  • NTSC식 컬러 TV에서 색상 정보는 색부반송파를 이용하여 전송됩니다. 이 색부반송파의 주파수는 3.58[MHz]입니다. 이는 색상 정보를 전송하기에 충분한 주파수이면서도 음성 정보와 겹치지 않는 주파수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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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어떤 사물의 형상을 전혀 다른 형상으로 점차 변형시키는 기법은?

  1. 모핑(Morphing)
  2. 크르마키(Chromakey)
  3. 애니메트로닉스(Animatronics)
  4. 매트 페인팅(Matting Painting)
(정답률: 80%)
  • 모핑은 두 개 이상의 이미지를 서서히 변형시켜 하나의 이미지로 만드는 기술로, 어떤 사물의 형상을 전혀 다른 형상으로 점차 변형시키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핑(Morph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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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어떤 음 A를 듣고 있을 때, A보다 진폭이 큰 음 B가 가해지면 원래의 음 A는 들리지 않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1. 칵테일 현상
  2. 마스킹 현상
  3. 믹서 현상
  4. 하울링 현상
(정답률: 73%)
  • 정답: 마스킹 현상

    마스킹 현상은 더 큰 진폭을 가진 음이 작은 진폭을 가진 음을 가리는 현상을 말한다. 즉, A와 B가 동시에 울리면 B의 진폭이 A를 가리게 되어 A는 들리지 않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음향 기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음악이나 음성 녹음에서도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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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웨이블렛 변환과 가장 관계있는 표준은?

  1. H.263
  2. JPEG 2000
  3. MPEG-7
  4. MPEG-21
(정답률: 73%)
  • 웨이블렛 변환은 이미지나 비디오 데이터를 압축하는 기술 중 하나이며, JPEG 2000은 웨이블렛 변환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압축하는 표준이다. 따라서, 웨이블렛 변환과 가장 관련이 깊은 표준은 JPEG 2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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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가로 800픽셀, 세로 600픽셀, 픽셀 당 16비트인 디지털 영상의 크기로 적절한 것은?

  1. 12Kbyte
  2. 21Kbyte
  3. 480Kbyte
  4. 960Kbyte
(정답률: 29%)
  • 디지털 영상의 크기는 가로 픽셀 수 x 세로 픽셀 수 x 픽셀 당 비트 수 / 8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800 x 600 x 16 / 8 = 960,000 바이트 = 960Kbyte 입니다.

    즉, 이 영상의 크기는 960Kbyte이며, 이는 영상의 해상도와 비트 수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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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MPEG-2 영상부호화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DCT(Digital Communications Terminal; 디지털 통신 단말기)변환에서 수행되는 블록단위로 맞는 것은?

  1. 2×4
  2. 8×8
  3. 8×16
  4. 32×32
(정답률: 74%)
  • 정답은 "8×8"입니다. MPEG-2 영상부호화에서는 DCT 변환을 통해 영상을 블록 단위로 나누어 압축합니다. 이때, 8×8 크기의 블록을 사용하는 이유는 8×8 크기가 영상의 고주파 성분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크기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8×8 크기의 블록은 계산량이 적당하며, 인코딩과 디코딩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MPEG-2 영상부호화에서는 기본적으로 8×8 크기의 블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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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효과로 영화 “트위스터”나 “화산고” 등에 사용된 특수 효과는?

  1. 로토스코핑
  2. 모핑
  3. 모션캡쳐
  4. 미립자 시스템
(정답률: 67%)
  • 미립자 시스템은 입자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연 현상을 표현하는 특수 효과 기술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화 "트위스터"나 "화산고" 등에서 사용된 특수 효과는 미립자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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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영상 값을 어떤 상수 값으로 나누어 유효자리의 비트수를 줄이는 압축과정은?

  1. 양자화
  2. 전처리
  3. 변형
  4. 표본화
(정답률: 75%)
  • 영상 값을 상수 값으로 나누어 유효자리의 비트수를 줄이는 압축과정은 "양자화"이다. 이는 영상의 밝기 값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표현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영상의 정보를 일정한 정밀도로 표현할 수 있어서 데이터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양자화는 영상 압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JPEG, MPEG 등의 압축 방식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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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화상회의 및 화상 전화를 응용하기 위한 영상 압축 코딩 표준은?

  1. G.727
  2. H.235
  3. H.225
  4. H.263
(정답률: 65%)
  • H.263은 비디오 압축 표준 중 하나로, 화상회의 및 화상 전화와 같은 응용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고화질의 영상을 낮은 대역폭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압축하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화상회의 및 화상 전화와 같은 응용 분야에서는 H.263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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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잔상효과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초기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조트로프(zoetrope)
  2.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
  3. 프락시노스코프(praxinoscope)
  4. 페나키스티스코프(phenakistoscope)
(정답률: 42%)
  •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초기 애니메이션 장치를 페나키스티스코프(phenakistoscope)라고 한다. 이 장치는 회전하는 디스크에 이미지를 그려놓고, 디스크의 가장자리에는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그림자를 만들어내는 구멍이 뚫려있다. 디스크를 회전시키면 구멍을 통해 보이는 이미지들이 연속적으로 보여지면서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다른 보기인 조트로프, 키네토스코프, 프락시노스코프도 애니메이션 장치이지만, 각각의 원리와 방식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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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조명의 기본적인 요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노출시간
  2. 눈부심
  3. 대비
  4. 밝기
(정답률: 84%)
  • 눈부심은 조명의 기본적인 요건 중에서 거리와는 관계없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항목들보다 거리와 무관하게 눈부심이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다. 눈부심이 없는 적절한 조명은 시야를 확보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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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보통 필름은 24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필름을 30프레임의 비디오로 늘려주어 변환하는 작업은?

  1. 키네코(Kineco)
  2. 키네스코프(Kinescope)
  3. 씨네룩(Cinelock)
  4. 테레시네(Telecine)
(정답률: 50%)
  • 테레시네(Telecine)는 필름을 비디오로 변환하는 기술로, 필름의 각 프레임을 스캔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이를 30프레임의 비디오 신호로 재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기술은 필름과 비디오 간의 변환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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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아래 스토리보드에서 쓰인 카메라 기법은? (단, 카메라가 1→2→3 순으로 이동한다.)

  1. Close Up
  2. Dolly
  3. Pan
  4. Tilt
(정답률: 72%)
  • 정답은 "Tilt"입니다. 카메라가 위에서 아래로 기울어지면서 캐릭터를 따라 내려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카메라 기법을 Tilt(틸트)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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