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8-26)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2012-08-2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텍스트(Text)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각 글자의 문자 메트릭과 글자 쌍의 자각 조정을 의미하는 것은?

  1. 세리프(serif)
  2. 레딩(leading)
  3. 커닝(Kerning)
  4. 랜섬노트(rasom-note)
(정답률: 알수없음)
  • 커닝(Kerning)은 각 글자 사이의 간격을 조정하여 자연스러운 간격을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글자 쌍의 자각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세리프는 글자의 끝에 작은 장식을 더해주는 것을 의미하며, 레딩은 줄 간격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랜섬노트는 글씨체의 일종으로, 글자를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지 않고 불규칙하게 배치하여 읽기 어렵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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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1. 효과적인 이동체의 수신이 가능하다.
  2. 채널의 오류정정이 불가능하다.
  3. CD급 음직의 오디오 서비스와 데이터 방송이 가능하다.
  4. 디지털 기반의 압축 및 재생기술을 통해 다채녈 방송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채널의 오류정정이 불가능하다."

    DMB는 디지털 기반의 방송 기술로, 이동체에서도 효과적인 수신이 가능하며 CD급 음질의 오디오 서비스와 데이터 방송이 가능하며 다양한 채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MB는 채널의 오류정정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DMB가 이동체에서 수신되는 환경에서 신호의 간섭이나 잡음 등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DMB는 오류가 발생할 경우 수신이 불가능하거나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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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터넷에 연결된 일련의 시스템들을 이용해 단일 사이트에 대한 플러드 공격(Flood Attack)을 시도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DDoS
  2. Teardrop
  3. Worm
  4. Crack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DDoS

    DDoS는 Distributed Denial of Service의 약자로,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을 의미한다. 여러 대의 컴퓨터나 기기를 이용해 대상 사이트에 대한 트래픽을 증가시켜 서버를 마비시키는 공격이다. 따라서 인터넷에 연결된 일련의 시스템들을 이용해 단일 사이트에 대한 플러드 공격을 시도하는 것이 DDoS 공격이다. Teardrop, Worm, Crack은 다른 유형의 해킹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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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파일 전송 통신규약인 FTP(File Transfer Protocol)의 파일 전송 모드가 아닌 것은?

  1. 스트림 모드
  2. 블록 모드
  3. 압축모드
  4. 페이지 모드
(정답률: 알수없음)
  • FTP의 파일 전송 모드 중 "페이지 모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FTP의 파일 전송 모드는 "스트림 모드", "블록 모드", "압축 모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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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IP(Inter Protocol) 169.5.255.255는 어느 주소에 속하는가?

  1. 호스트 IP주소
  2. 직접 브로드캐스트 주소
  3. 네트워크 주소
  4. 제한된 브로드캐스트 주소
(정답률: 알수없음)
  • IP 169.5.255.255는 "직접 브로드캐스트 주소"에 속합니다. 이는 해당 네트워크의 모든 호스트에게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주소로, 해당 네트워크의 모든 호스트에게 동시에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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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IP-TV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초고속 광대역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 되는 디지털 채널 방송이다.
  2. 양방향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셋톱박스를 통하여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기능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한다.
  4. 필수 장비로 컴퓨터가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필수 장비로 컴퓨터가 필요하다."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IP-TV는 셋톱박스를 통해 TV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컴퓨터는 필수 장비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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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DVD(Digital Versatile Disc)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록면이 단면이므로 CD와 유사하다.
  2. 저장용량은 약 4.7GB이며, 17GB이상도 기록 가능하다.
  3. 원래 비디오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4. 음악 등을 기록하기 위한 DVD Audio도 개발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DVD는 기록면이 단면이므로 CD와 유사하다는 것은, 데이터를 기록하는 면이 하나뿐이며, CD와 마찬가지로 레이저를 이용해 데이터를 읽고 쓴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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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UNIX 시스템에서 커널이 수행하는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세스 관리
  2. 기억장치 관리
  3. 입출력 관리
  4. 명령어 해석
(정답률: 알수없음)
  • 다른 기능들은 모두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만, 명령어 해석은 소프트웨어적인 기능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이해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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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PCM(Pulse Code Modulation) 전송에서 송신측 과정은?

  1. 음성-표본화-양자화-부호화
  2. 음성-표본화-부호화-양자화
  3. 음성-부호화-양자화-표본화
  4. 음성-부호화-표본화-양자화
(정답률: 알수없음)
  • PCM(Pulse Code Modulation) 전송에서 송신측 과정은 "음성-표본화-양자화-부호화"이다. 이는 먼저 음성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표본화 과정을 거친 후, 이를 일정한 간격으로 양자화하여 디지털 신호를 더욱 간단하게 만든다. 마지막으로, 이를 부호화하여 전송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든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디지털 신호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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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IANA(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 인터넷 할당 번호 관리기관)에서 지정한 잘 알려진 포트 번호(WELL KNOW PORT NUMBERS)와 서비스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21-FTP
  2. 22-SSH
  3. 23-Telnet
  4. 25-POP3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5-POP3"입니다. POP3는 이메일 수신 프로토콜이며, 이메일 클라이언트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인터넷 할당 번호 관리기관(IANA)에서 지정한 잘 알려진 포트 번호(WELL KNOW PORT NUMBERS) 중 하나이지만, 이메일 전송 프로토콜(SMTP)이 사용하는 포트 번호는 25번입니다. 따라서, "25-POP3"는 포트 번호와 서비스의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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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MS가 발표한 PC관련 기술에 인터넷 환경을 연결시키는 것으로 웹의 내용을 더욱 활동적이고 상호동작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표하였지만, 보안 취약,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과도한 부담 및 IE를 제외한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지 않는 등의 불편함으로 폐기 수순을 밝고 있는 것은?

  1. MSDN
  2. Active-X
  3. PINK
  4. xml
(정답률: 알수없음)
  • Active-X는 MS가 발표한 PC관련 기술 중 하나로, 인터넷 환경과 연결하여 웹의 내용을 더욱 활동적이고 상호동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보안 취약성과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과도한 부담 등의 문제로 인해 폐기되고 있다. 또한, IE를 제외한 웹브라우저에서는 실행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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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감염대상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과 워드에서 사용하는 문서 파일을 읽을 때 감염되는 바이러스는?

  1. 부트 바이러스
  2. 트로이목마 바이러스
  3. 도스 바이러스
  4. 매크로 바이러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매크로 바이러스"입니다. 이는 엑셀과 워드와 같은 문서 파일에 포함된 매크로 코드를 이용하여 감염시키는 바이러스입니다. 매크로 코드는 문서 파일 내부에서 실행되는 코드로, 악성 코드가 포함된 문서를 열면 자동으로 실행되어 감염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엑셀과 워드와 같은 문서 파일을 열 때는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받은 파일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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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IPSec(Internet Protocol Security)에서 제공되는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밀성 보장
  2. 인증
  3. 접속제어
  4. 오류보고
(정답률: 알수없음)
  • IPSec에서 제공되는 기능은 모두 옳지만, "오류보고"는 기능이 아닌 예외 처리 방법이기 때문에 오류보고가 정답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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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LAN에 있는 공격 대상에게 MAC주소를 속여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패킷이나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가는 패킷을 중간에 가로채는 공격은?

  1. DNS 스푸핑
  2. ARP 스푸핑
  3. Dos
  4. Brute force
(정답률: 알수없음)
  • ARP 스푸핑은 LAN에서 통신하는 기기들이 통신할 때 사용하는 MAC 주소를 속여서 중간에서 패킷을 가로채는 공격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ARP 스푸핑이 정답입니다. DNS 스푸핑은 DNS 서버의 정보를 속여서 사용자를 다른 사이트로 유도하는 공격이며, Dos는 대상 시스템에 대량의 패킷을 보내서 서비스를 마비시키는 공격입니다. Brute force는 암호를 무차별 대입하는 공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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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저작권 보호 또는 문서의 증빙을 위해 문서 또는 파일에 특별한 인식 표시를 하는 기술은?

  1. PGP
  2. S/MIME
  3. WaterMark
  4. PEM
(정답률: 알수없음)
  • WaterMark는 문서나 파일에 특정한 인식 표시를 삽입하여, 해당 문서나 파일이 원본임을 증명하거나 저작권 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다. PGP와 S/MIME은 암호화 기술이며, PEM은 인증서 형식을 나타내는 기술이므로, 이들과는 목적과 사용 방법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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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전자우편 보안 기술이 아닌 것은?

  1. S/MIME
  2. PGP
  3. SSL
  4. PEM
(정답률: 알수없음)
  • SSL은 전자우편 보안 기술이 아닙니다. SSL은 웹 사이트 보안 프로토콜로, 전자우편 보안 기술은 S/MIME, PGP, PEM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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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문자는 가장 짧은 코드로 표현하고, 가장 사용빈도가 적은 문자는 가장 긴 코드로 표현하는 압축 기법은?

  1. JPEG 방식
  2. 허프만 코딩 방식
  3. MPEG 방식
  4. 줄길이 부호화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허프만 코딩 방식은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문자에는 짧은 코드를, 사용빈도가 적은 문자에는 긴 코드를 부여하여 압축하는 방식이다. 이는 가장 효율적인 압축 방식 중 하나로, 데이터를 압축할 때 불필요한 비트를 제거하여 용량을 줄이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문자는 짧은 코드로, 사용빈도가 적은 문자는 긴 코드로 표현하여 압축률을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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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애니메이션 기법 중 키 프레임 사이의 중간모습을 자동적으로 만들어주는 기법은?

  1. 양파껍질 기법(Onion-Skinning)
  2. 트위닝 기법(Tweening)
  3. 도려내기 기법(Cut-out)
  4. 반복 기법(Cycling)
(정답률: 알수없음)
  • 트위닝 기법은 애니메이션에서 키 프레임 사이의 중간 모습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터는 중간 모습을 일일이 그리지 않아도 되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위닝 기법(Tween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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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송계층에서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를 세그먼트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고 오류 제어 및 흐름 제어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은?

  1. TCP
  2. UDP
  3. ICMP
  4. SMTP
(정답률: 알수없음)
  • TCP는 전송 제어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세그먼트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고, 오류 제어 및 흐름 제어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합니다.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그대로 전송하며 오류 제어나 흐름 제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거나 오류 메시지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SMTP는 전자 메일을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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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IPv6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128비트의 IP주소 크기를 가지고 있다.
  2. 다섯 개의 클래스로 구성된 2-레벨 주소구조로 되어있다.
  3. 네트워크의 고속화와 그래픽과 비디오 등이 혼합된 미디어 전송요구에 부합되도록 설계되었다.
  4. 암호화와 인증 옵션들은 패킷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제공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IPv6는 128비트의 IP주소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다섯 개의 클래스로 구성된 2-레벨 주소구조로 되어있지 않다. IPv6는 주소 구조가 단순화되어 있으며, 주소 체계가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다섯 개의 클래스로 구성된 2-레벨 주소구조로 되어있다."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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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44.1[kHz]로 샘플링한 CD의 경우 이론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최대 주파수에 가장 근접한 주파수[kHz]는?

  1. 5
  2. 12
  3. 13
  4. 22
(정답률: 알수없음)
  • 이론적으로 샘플링 주파수의 절반까지만 주파수를 표현할 수 있으므로, 44.1[kHz]로 샘플링한 CD의 경우 최대 주파수는 22.05[kHz]입니다. 따라서, 가장 근접한 주파수는 22[kHz]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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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컴퓨터 그래픽과 비디오카메라의 비디오신호를 동기화 시켜주는 장치는?

  1. resolution
  2. frequency
  3. color palettes
  4. genlock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genlock"입니다.

    컴퓨터 그래픽과 비디오카메라의 비디오신호를 동기화 시켜주는 장치는 genlock입니다. 이는 비디오신호의 수직 동기 신호를 사용하여 그래픽 카드의 출력을 비디오 신호와 동기화시키는 장치로, 그래픽과 비디오를 하나의 영상으로 합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그래픽과 비디오가 동시에 재생되어 자연스러운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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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음의 세기(sound intensity)단위는?

  1. W/m2
  2. erg/m2
  3. kgf
  4. W2/cm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세기는 소리의 에너지가 단위 면적당 얼마나 전달되는지를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따라서 에너지 단위인 와트(W)와 면적 단위인 제곱미터(m2)를 사용하여 표현됩니다. 따라서 "W/m2"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에너지나 힘의 단위를 사용하거나 면적 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음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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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유럽의 지상파 디지털 TV 전송 방식은?

  1. DVB-T
  2. ATSC
  3. ISDB-T
  4. NTSC
(정답률: 알수없음)
  • 유럽의 지상파 디지털 TV 전송 방식은 DVB-T입니다. 이는 Digital Video Broadcasting - Terrestrial의 약자로, 유럽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TV 방식입니다. DVB-T는 MPEG-2 압축 방식을 사용하며, 지상파 방송국에서 전파를 송출하고 안테나를 통해 수신하는 방식으로 TV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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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영상의 명암 값 프로필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은?

  1. 히스토그램
  2. 앤티앨리어싱
  3. 디더링
  4. 블러링
(정답률: 알수없음)
  • 히스토그램은 영상의 명암 값 분포를 그래프로 나타내는 방식으로, 영상의 밝기와 대비를 파악하고 조정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영상의 명암 값 프로필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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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시각디자인은 여러 표현 요소들로 이루어진다. 다음 중 문자적인 요소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1. 포스터(Poster)
  2.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3.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4. 애니메이션(Anim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타이포그래피는 글자와 관련된 모든 요소를 다루는 디자인 분야이다. 따라서 문자적인 요소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으며, 폰트, 크기, 색상, 간격 등을 조절하여 디자인을 완성한다. 포스터나 일러스트레이션, 애니메이션도 문자적인 요소를 포함할 수 있지만, 타이포그래피는 이러한 요소들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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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저드(D.Judd)에 의해 제시된 “색의 체계에서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들의 조합은 대체로 조화롭다.”에 해당하는 색채 조화의 원리는?

  1. 미모호성의 원리
  2. 유사성의 원리
  3. 질서의 원리
  4. 친밀성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질서의 원리"는 색의 체계에서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들의 조합이 대체로 조화롭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색의 조화를 위해 일정한 규칙과 질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원리는 색채 조화를 위한 기본적인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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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의 원리 중 Symmetry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변화 속에서 통일감을 얻는다.
  2. 길이의 비례 관계를 말한다.
  3. 자연물 등의 대칭된 형태에서 느낄 수 있다.
  4. 하나의 직선이나 곡선 또는 단순형태에서는 느낄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Symmetry는 대칭성을 의미하며, 자연물 등에서 대칭된 형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보는 것을 더욱 조화롭고 균형잡힌 느낌을 주며, 변화 속에서도 통일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Symmetry를 활용하면 더욱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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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의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면은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로서 이동하는 선의 자취가면을 이룬다.
  2. 선의 이동에 의해 만들어진 면을 포지티브한 면이라고 한다.
  3. 수직선은 평화, 정지를 의미한다.
  4. 점은 크기가 없고 위치만을 가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선은 평화, 정지를 의미한다는 설명이 잘못되었다. 수직선은 일반적으로 균형, 안정성, 강도 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지만, 평화와 정지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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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형태구성의 부분간의 상호관계에 있어 반복-연속되어 생명감과 존재감을 가장 강하게 나타내는 디자인 원리는?

  1. 조화
  2. 균형
  3. 리듬
  4. 비례
(정답률: 알수없음)
  • 리듬은 형태구성의 부분간의 상호관계에서 반복-연속되어 생명감과 존재감을 가장 강하게 나타내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이는 일정한 간격과 패턴으로 반복되는 요소들이 우리 뇌에 일정한 리듬을 형성하게 되어 시각적인 안정감과 조화를 느끼게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리듬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시각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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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황금분할의 비는?

  1. 1.5:1
  2. 2.518:1
  3. 1.218:1
  4. 1.618:1
(정답률: 알수없음)
  • 황금분할의 비는 "1.618:1"이다. 이는 전체를 A, 그 중에서도 더 작은 부분을 B라고 할 때, A와 B의 비가 B와 더 작은 부분인 C의 비와 같다는 원리에 기반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A:B = B:C = (A+B):A = 1.618:1이 된다. 이러한 비율은 예술, 디자인, 건축 등에서 자주 사용되며, 인간의 미적 감각과도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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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Ecology design 이란 말의 뜻은?

  1. 인간만을 위한 디자인
  2. 인간과 기계와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3. 자연과 사회와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4.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Ecology design은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간의 삶과 활동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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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채 지각 반응 효과에서 명시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1. 명도 차이
  2. 채도 차이
  3. 색상 차이
  4. 질감 차이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 차이는 색상의 밝기 차이를 의미하며, 색채 지각 반응 효과에서 명시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명도 차이이다. 이는 명도 차이가 크면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에, 색상을 구분하고 인지하는 데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명도 차이가 작으면 색상을 구분하기 어렵고, 명도 차이가 크면 색상을 더 쉽게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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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2차원 공간에 정지되었던 문자를 동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디자인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개념은?

  1. 그리드
  2. VRML
  3. 레이아웃
  4. 모션 타이포그래피
(정답률: 알수없음)
  • 모션 타이포그래피는 2차원 공간에 정지되어 있던 문자를 동적으로 움직이게 함으로써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모션 타이포그래피"가 정답입니다. "그리드"는 디자인 요소를 배치하는 데 사용되는 구조적인 도구입니다. "VRML"은 가상 현실을 만들기 위한 3D 모델링 언어입니다. "레이아웃"은 디자인 요소를 배치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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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은유의 의미를 내포하는 단어로 사용자가 접근하려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쉽게 이해하도록 익숙한 개념적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그리드
  2. 가이드
  3. 레이아웃
  4. 메타포
(정답률: 알수없음)
  • 메타포는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복잡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접근하려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쉽게 이해하도록 익숙한 개념적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메타포가 사용됩니다. "그리드", "가이드", "레이아웃"은 모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이들은 직접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는 사용자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용어들을 메타포로 바꾸어 사용하면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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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점묘화 또는 모자이크 벽화에서 볼 수 있으며, 직물에서의 베졸드 효과,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의 컬러모니터, 망점에 의한 원색 인쇄 등에 활용되는 혼합원리는?

  1. 계시 혼색
  2. 병치 혼색
  3. 감법 혼색
  4. 동시 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병치 혼색은 두 개 이상의 색상을 작은 점들로 섞어서 눈에 보이지 않는 혼합 효과를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작은 점들이 눈에 섞여서 하나의 색상으로 보이는 것을 이용하여 색상을 혼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양한 매체에서 사용되며, 색상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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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MAGENTA의 보색은?

  1. YELLOW
  2. BLUE
  3. GREEN
  4. GRAY
(정답률: 알수없음)
  • MAGENTA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색으로 이루어진 보색이므로, 녹색이 보색이 됩니다. 빨강과 녹색, 파랑과 노랑은 모두 보색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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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면이 이동한 자취이며 길이, 너비, 형태와 공간, 표면, 방위, 위치 등의 특징을 가지며, 평면의 확장이다. 각도를 가진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면의 회전에 의해서 생기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체"이다. 면은 평면의 확장이지만, 입체는 면의 회전이나 이동에 의해 생기는 것을 포함한다. 따라서 각도를 가진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면의 회전에 의해 생기는 것은 입체의 특징이다. "점"과 "선"은 면과 달리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므로 입체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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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붉은 망에 들어간 귤의 색이 본래의 주황보다도 붉은 색을 띠어 보이는 효과는?

  1. 스푸마토(sfumato) 효과
  2. 베졸드(bezold) 효과
  3. 팬텀컬러(phantom color) 효과
  4. 플루트(flute)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베졸드 효과는 색상이 주변의 색상과 함께 사용될 때 색상의 인식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붉은 망에 들어간 귤의 색이 주변의 색상과 함께 사용될 때, 주황색보다 더 붉은 색상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이는 색상의 밝기, 채도, 명도 등의 요소와 함께 인식되는 것으로, 색상의 인식이 단순히 색상 자체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색상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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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의 동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색의 차이가 강조되어 지각되는 현상이다.
  2. 회색 바탕에 검은 선을 여러 개 그리면 바탕 회색은 더 밝게 보인다.
  3. 어떤 색이 주위 색에 근접하게 보이는 효과이다.
  4. 빨강 바탕에 놓여진 회색은 초록빛 회색으로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동화 현상은 어떤 색이 주위 색에 근접하게 보이는 효과이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상을 처리하는 방식에 기인한다. 색상은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되는데, 주변의 색상이나 밝기가 변화하면 인지하는 색상도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어떤 색이 주위 색에 근접하게 보이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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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비례의 3가지 유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실적 비례(Realistic Proportion)
  2. 기하학적 비례(Geometric Proportion)
  3. 산술적 비례(Arithmetic Proportion)
  4. 조화적 비례(Harmonic Proportion)
(정답률: 100%)
  • 사실적 비례는 현실적인 비율을 나타내며, 인체나 동물 등 실제 대상을 그릴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비례에 비해 더욱 현실적이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기하학적 비례는 도형이나 구조물 등을 그릴 때 사용되며, 산술적 비례는 수학적인 계산에 사용됩니다. 조화적 비례는 음악이나 예술 등에서 사용되며, 일정한 조화를 이루는 비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사실적 비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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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상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색상으로 하고 두 가지 톤의 명도차를 크게 둔 배색기법은?

  1. 톤온톤(Tone on Tone) 배색
  2. 톤인톤(Tone in Tone) 배색
  3. 리피티션(Repetition) 배색
  4. 세퍼레이션(Separation)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톤온톤(Tone on Tone) 배색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색상을 사용하면서도 두 가지 톤의 명도차를 크게 두어 색상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배색기법입니다. 이는 색상의 변화를 최소화하면서도 적절한 강조와 대조를 만들어내어 조화로운 디자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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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보색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보색을 혼합하면 무채색이 된다.
  2. 보색이 인접하면 채도가 서로 낮아 보인다.
  3. 유채색과 나란히 놓인 회색은 유채색의 보색기미를 띈다.
  4. 인간의 눈은 스스로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보색잔상을 일으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이 인접하면 채도가 서로 낮아 보인다."의 이유는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이 섞이면서 다양한 색이 만들어지는데, 이 중에서 보색은 서로 대비가 큰 색상이다. 이 대비가 큰 색상이 인접하게 되면 눈이 그것을 인식하기 어렵고, 채도가 낮아 보이게 된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은 보색이므로 인접하게 놓이면 채도가 낮아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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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색의 진출과 후퇴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고명도의 색이 진출해 보인다.
  2. 단파장 쪽의 색이 후퇴해 보인다.
  3. 적색, 황색과 같은 난색은 진출해 보인다.
  4. 저채도이며 고명도인 색은 후퇴해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저채도이며 고명도인 색은 후퇴해 보인다는 이유는 색의 명도가 높을수록 시선을 끌어 진출해 보이는 반면, 채도가 낮을수록 색의 인상이 약해져 후퇴해 보인다는 특성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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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요철이 있는 표면을 문질러 피사물의 질감을 나타내는 기법으로 맞는 것은?

  1. 콜라주
  2. 프로타주
  3. 데칼코마니
  4. 오브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프로타주"입니다. 프로타주는 요철이 있는 표면을 문질러 피사물의 질감을 나타내는 기법입니다. 즉, 요철을 이용하여 표면의 질감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기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콜라주는 여러 장의 이미지를 잘라 붙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기법, 데칼코마니는 종이나 필름으로 만든 장식을 표면에 붙이는 기법, 오브제는 예술 작품으로 만든 사물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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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인체스케일에 대한 척도인 모듈러(Modulor)의 기본 개념은?

  1. 그리드
  2. 비례
  3. 연관
  4. 일관성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듈러(Modulor)는 인체의 비례를 기반으로 하는 척도로, 인체의 크기와 비율을 기준으로 건축물의 크기와 비율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례"가 정답입니다. 이는 건축물의 디자인에서 일관성과 연관성을 유지하며, 그리드(Grid)와 함께 사용되어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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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은 여러 가지 그루핑 법칙을 제시하고 있다. 다음 중 그루핑 법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연결성
  2. 근접성
  3. 유사성
  4. 폐쇄성
(정답률: 알수없음)
  • "연결성"은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이 제시한 그루핑 법칙 중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루핑 법칙에는 "근접성", "유사성", "폐쇄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근접성"은 물체들이 서로 가까이 있을 때 그룹으로 묶이는 경향이 있고, "유사성"은 비슷한 속성을 가진 물체들이 그룹으로 묶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폐쇄성"은 물체들이 닫힌 형태를 이룰 때 그룹으로 묶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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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3차원 입체 디자인의 기본 구성 요소는?

  1. 깊이, 너비, 길이
  2. 꼭지점, 모서리, 면
  3. 직선, 사선, 곡선
  4. 수직면, 수평면, 측면
(정답률: 알수없음)
  • 3차원 입체 디자인의 기본 구성 요소는 깊이, 너비, 길이입니다. 이는 공간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 가지 요소이며, 깊이는 앞뒤 방향으로의 거리, 너비는 좌우 방향으로의 거리, 길이는 위아래 방향으로의 거리를 나타냅니다. 이 세 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입체적인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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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2차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펼쳐진 무한히 넓은 영역을 의미하여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가진 것은?

  1. 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면은 2차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펼쳐진 무한히 넓은 영역을 의미하기 때문에,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점과 선이 2차원에서는 형태를 생성하지 못하고, 입체는 3차원에서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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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먼셀 기호 4.3YR 7/12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명도는 YR이다.
  2. 명도는 7이다.
  3. 명도는 12이다.
  4. 명도는 4.3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도는 7이다."이다.

    먼셀 기호는 색상을 표현하기 위한 국제적인 표준이다. 4.3YR은 먼셀 기호에서 색조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여기서 4.3은 색조의 정도를 나타내는 숫자이다. YR은 색조의 색상을 나타내는 알파벳이다.

    7/12는 먼셀 기호에서 명도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여기서 7은 명도의 정도를 나타내는 숫자이다. 12는 명도의 최대값을 나타내는 숫자이다. 따라서 "명도는 7이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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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객체지향시스템에서 함수 이름과 연산자가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정보은닉
  2. 다형성
  3. 캡슐화
  4. 상속성
(정답률: 알수없음)
  • 다형성은 객체지향시스템에서 함수 이름과 연산자가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하나의 함수나 연산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연성을 높이는 중요한 개념이다. 예를 들어, 같은 이름의 함수가 다른 매개변수를 받아서 다른 동작을 수행하도록 구현될 수 있다. 이러한 다형성은 객체지향시스템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원리 중 하나인 "다형성"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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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객체지향기법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1. Entity
  2. Method
  3. .Instance
  4. Class
(정답률: 알수없음)
  • 객체지향기법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Method이다. Method는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특정한 동작을 정의하고, 이를 호출하여 실행할 수 있다. 따라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Method는 객체의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며,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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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객체 지향 패러다임의 구성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객체
  2. 전역변수
  3. 메시지
  4. 클래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역변수는 객체 지향 패러다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객체 지향 패러다임에서는 데이터와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인 객체로 묶어서 사용하며, 전역변수는 이러한 객체 지향적인 설계와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전역변수는 어디서든 접근 가능하므로 코드의 복잡도를 증가시키고, 예기치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객체 지향 패러다임에서는 전역변수 대신에 클래스 내부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메서드를 통해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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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XML 및 SGML, HTML 등의 표준 규격을 만들고 관리하는 국제기구는?

  1. IEEE
  2. ISOC
  3. InterNIC
  4. W3C
(정답률: 알수없음)
  • W3C는 World Wide Web Consortium의 약자로, 웹 기술의 표준화를 촉진하고 관리하는 국제기구입니다. XML, SGML, HTML 등의 웹 표준 규격을 만들고 유지보수하며, 웹 기술의 발전과 보급에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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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액션스크립트 3.0의 접근 제어자 종류로 거리가 먼 것은?

  1. private
  2. protected
  3. internal
  4. packaged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ackaged"입니다.

    "private"는 해당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한 제어자이고, "protected"는 해당 클래스와 그 자식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한 제어자입니다. "internal"은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한 제어자입니다.

    하지만 "packaged"는 존재하지 않는 접근 제어자입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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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클래스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항목이 주어졌을 때, 그 항목이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지를 예측하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연관
  2. 특성화
  3. 클러스터링
  4. 분류
(정답률: 알수없음)
  • 분류(Classification)는 주어진 데이터를 미리 정의된 클래스 중 하나에 할당하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이다. 따라서 클래스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항목이 주어졌을 때, 그 항목이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지를 예측하는 것은 분류 기법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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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DBMS의 필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의
  2. 저장
  3. 조작
  4. 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DBMS의 필수 기능 중에서 "저장"은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보관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다른 기능들은 데이터를 정의하거나 조작하거나 제어하는 것이지만, 저장 기능은 이러한 데이터를 보존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DBMS에서 저장 기능은 필수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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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SQL 명령 중 DM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ELECT
  2. ALTER
  3. DELETE
  4. UPDATE
(정답률: 알수없음)
  • ALTER은 DDL(Data Definition Language)에 해당하며, 데이터 구조를 변경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SELECT, DELETE, UPDATE는 모두 데이터를 조작하는 DML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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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관계대수의 연산 중 릴레이션에서 참조하는 속성을 선택하여 분리해 내는 연산은?

  1. 셀렉션
  2. 조인
  3. 디비전
  4. 프로젝션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젝션 연산은 릴레이션에서 원하는 속성들만 선택하여 분리해 내는 연산이다. 따라서 "릴레이션에서 참조하는 속성을 선택하여 분리해 내는 연산"이라는 문장과 가장 부합하므로 정답은 "프로젝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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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SQL 문의 실행결과는?

  1. 성적 테이블만 삭제된다.
  2. 성적 테이블을 참조하는 테이블과 성적 테이블을 삭제 한다.
  3. 성적 테이블이 참조중이면 삭제하지 않는다.
  4. 성적 테이블을 삭제할 지의 여부를 사용자에게 다시 질의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성적 테이블을 참조하는 테이블과 성적 테이블을 삭제 한다." 이다.

    이유는 "CASCADE" 옵션이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CASCADE 옵션은 참조하는 테이블에서 삭제 작업이 수행될 때, 해당 테이블과 관련된 모든 레코드를 함께 삭제하는 옵션이다. 따라서, 이 SQL 문에서는 "성적 테이블"을 참조하는 다른 테이블이 있다면, 해당 테이블과 함께 "성적 테이블"도 삭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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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DTD 명세를 확장하고 개선한 것으로, XML문서의 내용과 구조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XSLT
  2. XPath
  3. xml Schema
  4. SAX
(정답률: 알수없음)
  • XML Schema는 DTD보다 더 강력하고 유연한 XML 문서의 구조와 내용을 정의하기 위한 언어이다. DTD는 단순한 구조의 문서를 정의하는 데에는 유용하지만, XML Schema는 더 복잡한 구조와 데이터 타입을 정의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제약 조건을 추가할 수 있다. 또한, XML Schema는 XML 문서의 유효성 검사를 수행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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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XML 스키마(Schema)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 파생의 데이터 타입과 복잡한 구조를 정의하는 능력을 통해 확장이 가능하다.
  2. 혼합된 형태의 데이터 및 노드가 나타내는 횟수를 정확하게 나타내어 노드의 그룹을 지정할 수 있다.
  3.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제공한다.
  4. XML 스키마는 EBNF 언어로 작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XML 스키마는 EBNF 언어로 작성된다는 것이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XML 스키마의 문법을 정의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EBNF는 확장된 백누리-나우르 형식(Extended Backus-Naur Form)의 약자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기술하는 데 사용되는 메타언어이다. XML 스키마는 이러한 EBNF 언어를 사용하여 문서의 구조와 유효성을 검사하고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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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플래시5 함수에서 추출되는 값은?

  1. 12
  2. 14 years old
  3. 14
  4. years old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함수는 현재 날짜에서 2000년 1월 1일까지의 일수를 계산한 다음, 그 일수를 365로 나누어 나이를 계산하는 함수이다. 현재 날짜가 2021년 7월 1일이므로, 2000년 1월 1일부터 2021년 7월 1일까지의 일수는 7851일이다. 이를 365로 나누면 약 21.5가 나오는데, 이를 반올림하여 22세로 계산하면 "14"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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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플래시5.0에서 다음 코드 y의 결과 값은?

  1. 5
  2. 7
  3. 9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y의 초기값은 5이다. 그리고 for문에서 i는 0부터 4까지 1씩 증가하면서 반복된다. 따라서 for문 안에서 y는 5에서 1씩 증가하면서 9까지 증가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y에 1을 더한 값인 10이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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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플래시5.0에서 다음 코드의 결과 값은?

  1. first
  2. second
  3. third
  4. fourth
(정답률: 알수없음)
  • 결과 값은 "second"이다. 이유는 배열 arr에서 index 1의 값인 "second"를 출력하기 때문이다. 배열의 index는 0부터 시작하므로 "first"는 index 0, "second"는 index 1, "third"는 index 2, "fourth"는 index 3이다. 따라서 arr[1]은 "second"를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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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HTML에서 Frame 태그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ols"는 Frame의 색상을 지정할 때 사용한다.
  2. "src"는 Frame에서 HTML 문서를 읽어온다.
  3. "target"은 Frame에 붙일 이름의 파일을 표시한다.
  4. “border"는 Frame 테두리의 굵기를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cols"는 Frame의 색상을 지정하는 속성이 아니라, Frame의 열의 너비를 지정하는 속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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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HTML태그에서 공백을 한 칸 띄우는 태그는?

  1.  
  2. lt
  3. amp;
  4. quot
(정답률: 알수없음)
  • " "는 공백을 한 칸 띄우는 태그로, HTML에서는 일반적으로 공백을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태그를 사용하여 공백을 표시해야 합니다. 이 태그는 non-breaking space의 약자로, 공백을 표시하면서도 단어가 분리되지 않도록 합니다. 즉, 단어와 단어 사이에 공백을 넣어야 할 때 사용하는 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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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HTML의 TABLE 태그를 이용한 그림에서 화살표의 간격이 나타내는 속성 값은?

  1. cellstyle
  2. cellspacing
  3. cellpadding
  4. bord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ellspacing" 입니다.

    "cellspacing"은 테이블 셀 사이의 간격을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이 속성을 이용하여 셀과 셀 사이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테이블의 다른 속성들을 나타내는데, "cellstyle"은 셀의 스타일을 지정하는 속성이고, "cellpadding"은 셀의 내부 여백을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border"는 테이블의 테두리를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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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php에서 문자열에 포함된 개행 문자를 <br>태그로 모두 변경해주는 함수는?

  1. echo()
  2. split()
  3. chop()
  4. nl2br()
(정답률: 알수없음)
  • nl2br() 함수는 문자열에서 개행 문자(n)를
    태그로 모두 변경해주는 함수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nl2br()이다. echo()는 출력 함수, split()은 문자열을 구분자로 나누는 함수, chop()은 문자열 끝의 공백이나 개행 문자를 제거하는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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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PHP switch문의 출력 결과는?

  1. M사 TV를 시청합니다.
  2. M사 TV를 시청합니다. S사 TV를 시청합니다.
  3. M사 TV를 시청합니다. S사 TV를 시청합니다. TV를 안봅니다.
  4. K사 TV를 시청합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switch문의 조건식이 "M"이므로 case "M"이 실행되어 "M사 TV를 시청합니다."가 출력된다. 다른 case문은 실행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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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서 변수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static
  2. ultra
  3. _new
  4. star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static"

    설명: "static"은 자바스크립트에서 예약어(reserved keyword)로 사용되기 때문에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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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서 두 개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만들 때 사용되는 메소드(Method)는?

  1. deleteRow()
  2. sort()
  3. concat()
  4. slice()
(정답률: 알수없음)
  • concat() 메소드는 두 개 이상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합쳐주는 메소드입니다. 이 메소드는 원래의 배열을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배열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두 개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만들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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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자바스크립트가 수행되면 화면에 출력되는 값은?

  1. 백두산
  2. 산이 마
  3. 마르고 닳
  4. 르고 닳도록
(정답률: 알수없음)
  • 출력되는 값은 "마르고 닳"입니다. 이유는 배열 arr의 세 번째 요소가 "마르고 닳"이기 때문입니다. arr[2]는 배열 arr의 세 번째 요소를 의미하며, 배열의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arr[2]는 세 번째 요소를 가리킵니다. 따라서 "마르고 닳"이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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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객체지향 언어인 자바에서 다음 코드의 결과 값은?

  1. super.x=10
  2. super.x=20
  3. super.x=30
  4. super.x=40
(정답률: 알수없음)
  • 위 코드의 실행 결과는 "super.x=10"이다.

    이유는, Child 클래스에서 생성된 객체 c는 Parent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면서 매개변수로 10을 전달하고 있다. 따라서 Parent 클래스의 생성자에서는 x에 10을 대입하게 된다.

    그 후, Child 클래스의 생성자에서는 super()를 호출하면서 Parent 클래스의 생성자를 다시 호출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매개변수를 전달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Parent 클래스의 생성자에서는 x에 20을 대입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Child 클래스에서는 x에 10을 대입하고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c.x의 값은 1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super.x=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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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은 무비클립의 x축과 y축의 좌표값을 각각 오른쪽으로 1픽셀, 아래쪽으로 1픽셀씩 이동하는 인스턴스 액션을 구현한 소스이다. 빈칸에 들어갈 코드로 적당한 것은?

  1. ㉠ _x += 1 ㉡ _y =+ 1
  2. ㉠ _x += 1 ㉡ _y =+ -1
  3. ㉠ _x += -1 ㉡ _y =+ -1
  4. ㉠ _x += -1 ㉡ _y =+ 1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정답이 "㉠ _x += 1 ㉡ _y =+ 1"인 이유는, x축과 y축의 좌표값을 각각 오른쪽으로 1픽셀, 아래쪽으로 1픽셀씩 이동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x축의 좌표값은 1씩 증가하고, y축의 좌표값은 1씩 증가하는 것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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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영상단위 중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을 나타내며, 여러 개의 컷(cut)이 모여 하나의 장면을 이루는 것은?

  1. Scene
  2. Sequence
  3. Shot
  4. Take
(정답률: 알수없음)
  • 여러 개의 컷이 모여 하나의 장면을 이루기 때문에 "Scene"이 정답이다. "Sequence"는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시간과 장소가 동일하지 않을 수도 있다. "Shot"는 하나의 촬영을 나타내는 것이고, "Take"는 하나의 촬영에서의 시도 횟수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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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비디오 화상의 특정 색을 뽑아내고 거기에 다른 화상을 끼워 넣는 전자적인 특수 효과로 가상 스튜디오를 구성할 때 주로 사용하는 기법은?

  1. Chorma Key
  2. Digital Video Effect
  3. Animation
  4. No Linear Edit
(정답률: 알수없음)
  • "Chroma Key"는 비디오 화면에서 특정 색상을 인식하여 그 부분을 투명하게 만들고, 그 자리에 다른 화면을 끼워 넣는 기술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가상 스튜디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전자적인 특수 효과나 편집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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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국내 아날로그 지상파 TV 방송의 영상신호 변조 방식은?

  1. 위상변조
  2. Ring 변조
  3. AM
  4. FM
(정답률: 알수없음)
  • 국내 아날로그 지상파 TV 방송의 영상신호 변조 방식은 AM이다. 이는 주파수 변조 방식 중 하나로, 영상신호를 주파수 변조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AM 방식은 신호의 진폭을 변화시켜 전송하기 때문에, 신호의 진폭이 변화하면서 신호의 크기도 함께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송된 신호는 수신측에서 다시 복조되어 원래의 영상신호로 복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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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사람의 청감효과와 가장 유사한 픽업 방식은?

  1. 더미헤드 방식
  2. MS 방식
  3. AB 방식
  4. XY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사람의 청감효과는 양쪽 귀에서 들어오는 소리를 조합하여 공간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더미헤드 방식은 두 개의 마이크로폰을 머리 사이에 두어 양쪽에서 들어오는 소리를 조합하여 공간감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더미헤드 방식이 사람의 청감효과와 가장 유사한 픽업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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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CD-ROM의 저장매체를 적용 대상으로 하는 압축 알고리즘의 표준은?

  1. MPEG-1
  2. MPEG-2
  3. MPEG-3
  4. MPEG-4
(정답률: 알수없음)
  • CD-ROM은 비디오나 오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저장매체이며, MPEG-1은 이러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압축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 압축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CD-ROM의 저장매체를 적용 대상으로 하는 압축 알고리즘의 표준은 MPEG-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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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다음 중 ATSC 디지털 TV 표준 방식의 영상신호 압축 방식은?

  1. MPEG-1
  2. MPEG-2
  3. MPEG-3
  4. MPEG-4
(정답률: 알수없음)
  • ATSC 디지털 TV 표준 방식에서는 MPEG-2 압축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고화질의 영상을 압축할 수 있는 높은 압축률과 동시에 안정적인 전송을 보장할 수 있는 기술적인 특징 때문이다. 또한, MPEG-2는 TV 방송에서 사용되는 표준 압축 방식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호환성과 이식성이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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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MP3 압축 방식으로 주로 사용하는 것은?

  1. MPEG-1 오디오 계층 1
  2. MPEG-3 오디오 계층 1
  3. MPEG-1 오디오 계층 3
  4. MPEG-3 오디오 계층 3
(정답률: 알수없음)
  • MP3 압축 방식은 MPEG-1 오디오 계층 3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오디오 데이터를 높은 압축률로 압축할 수 있으며, 동시에 음질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MPEG-3 오디오 계층 1은 존재하지 않으며, MPEG-3 오디오 계층 3은 개발되었지만 널리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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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MP3에서 오디오 신호 압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청각 효과는?

  1. 굴절효과
  2. 고조파 효과
  3. 마스킹 효과
  4. 칵테일파티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마스킹 효과는 높은 주파수의 음파가 낮은 주파수의 음파에 의해 가려져서 들리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MP3에서는 이러한 마스킹 효과를 이용하여 오디오 신호를 압축하게 됩니다. 즉, 인간의 청각 특성상 일부 주파수가 다른 주파수에 가려져서 들리지 않는 것을 이용하여, 들리지 않는 부분을 제거하고 필요한 부분만 남겨 압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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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MPEG 압축기술의 프레임 종류로 거리가 먼 것은?

  1. I
  2. P
  3. B
  4. Z
(정답률: 알수없음)
  • "MPEG 압축기술의 프레임 종류"에서 "Z"는 존재하지 않는 프레임 종류이기 때문에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I", "P", "B"는 모두 MPEG 압축기술에서 사용되는 프레임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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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컴퓨터 그래픽에서 3차원 입체를 표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단위는?

  1. pixel
  2. voxel
  3. texel
  4. dot
(정답률: 알수없음)
  • 3차원 입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공간을 3차원 그리드로 나누어야 합니다. 이때, 각각의 그리드 셀에 대응되는 기본적인 단위를 voxel 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voxel은 3차원 입체를 표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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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3차원 컴퓨터 그래픽에서 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다각형을 의미하는 것은?

  1. Vertex
  2. Polygon
  3. Edge
  4. Object
(정답률: 알수없음)
  • 3차원 공간에서 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는 다각형이다. 다각형은 선분으로 이루어진 폐곡선으로, 3차원 공간에서는 세 개 이상의 점으로 이루어진 평면 도형을 의미한다. 따라서, 3차원 컴퓨터 그래픽에서 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다각형을 사용한다. "Vertex"는 꼭짓점, "Edge"는 선분, "Object"는 객체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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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3차원 형상 모델링 프랙탈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단순한 형태의 모양에서 출발하여 복잡한 형상을 구축하는 방식의 모델을 말한다.
  2. 자연물, 지형, 해안, 산, 혹성 등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표현해 낼 수 있다.
  3.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Bryce 3D가 있다.
  4. 점과 점 사이의 선분이 곡선으로 되어 있어 가장 많은 계산을 필요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거리가 먼 것은 "점과 점 사이의 선분이 곡선으로 되어 있어 가장 많은 계산을 필요로 한다." 입니다. 이는 프랙탈 모델링에서 복잡한 형상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계산이 필요하며,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은 계산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곡선은 자연물, 지형, 해안, 산, 혹성 등을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표현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한 모델링 방식입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Bryce 3D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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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물체에 반사된 빛이 다른 물체에 반사될 때까지 추적하여 투영과 그림자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는 렌더링 방식은?

  1.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2. 범프 매핑(Bump Mapping)
  3. 스캔 라인(Scan line)
  4. 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 트레이싱은 빛의 경로를 추적하여 물체에 반사되고 굴절되는 과정을 계산하여 그림자와 반사를 완벽하게 표현하는 렌더링 방식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형태와 표면 속성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어 사실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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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실제 액션 장면의 정지 프레임들을 수동 또는 자동으로 추적하여 동작을 캡쳐하는 방법은?

  1. 모핑(morphing)
  2. 로토스코핑(rotoscoping)
  3. 스플라인(spline)
  4. 운동역학(motion dynamics)
(정답률: 알수없음)
  • 로토스코핑은 실제 액션 장면에서 움직이는 대상의 경계를 추적하여 그 경계를 따라 동작을 캡쳐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수동으로 할 수도 있지만, 자동화된 도구를 사용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로토스코핑은 실제 액션 장면에서 움직임을 캡쳐하는 데 매우 유용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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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오디오 신호의 양자화 과정에서 왜곡을 줄이기 위해 잡음 신호를 혼합하는 기법은?

  1. 디더링(Dithering)
  2. 에일리어싱(Aliasing)
  3. 랜더링(Rendering)
  4. 오버 샘플링(Over Sampling)
(정답률: 알수없음)
  • 오디오 신호의 양자화 과정에서는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왜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왜곡을 줄이기 위해 디더링(Dithering) 기법을 사용합니다. 디더링은 잡음 신호를 원래 신호에 혼합하여 양자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줄이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신호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더링이 오디오 신호의 양자화 과정에서 왜곡을 줄이는 기법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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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사운드 편집에서 룸톤(room ton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인위적으로 조성한 음향 효과
  2. 룸 노이즈(room noise)
  3. 엠비언트 사운드(ambient sound)의 일종
  4. 특정 방(room)이나 세트 안에서 발생하는 소음
(정답률: 알수없음)
  • 룸톤은 특정 장소에서의 자연스러운 소리를 녹음한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인위적으로 조성한 음향 효과가 아니라 실제로 녹음한 소리가 멀리서 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특정 방(room)이나 세트 안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아니라 "인위적으로 조성한 음향 효과"입니다. 룸 노이즈와 엠비언트 사운드는 룸톤과 유사한 개념이지만, 룸톤은 특정 장소에서의 자연스러운 소리를 녹음한 것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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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스피커에 불필요한 진동이 생기지 않는 정도를 평가하는 파라미터는?

  1. 과도 특성
  2. 댐핑
  3. 주파수 특성
  4. 왜곡 특성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피커에 불필요한 진동이 생기지 않는 정도를 평가하는 파라미터는 "댐핑"입니다. 댐핑은 스피커의 운동을 빠르게 멈추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스피커가 소리를 내고 멈출 때 진동이 지속되지 않고 빠르게 멈추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스피커의 음질을 개선하고 왜곡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피커의 성능을 평가할 때 댐핑 파라미터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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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영상편집 기법 중 화면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은?

  1. Transparency
  2. Transition
  3. Superimpose
  4. Filtering
(정답률: 알수없음)
  • 화면 전환은 영상편집에서 다른 장면으로 넘어갈 때 사용되는 기법으로, 이를 Transition이라고 부릅니다. Transparency는 투명도를 조절하는 기법, Superimpose는 두 개 이상의 영상을 겹쳐서 보여주는 기법, Filtering은 영상에 필터를 적용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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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영상 압축 관련 기술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H.261
  2. H.263
  3. G.722
  4. DVI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G.722는 음성 코덱 기술로, 영상 압축 기술과는 거리가 먼 기술입니다. H.261과 H.263은 모두 비디오 코덱 기술로, DVI는 디지털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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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가청주파수 범위로 맞는 것은?

  1. 20Hz~20000Hz
  2. 20kHz~30000kHz
  3. 50Hz~10000Hz
  4. 50kHz~10000kHz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0Hz~20000Hz" 이다. 이는 인간의 청각 범위가 대략 20Hz에서 20000Hz까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발생하는 소리는 인간이 들을 수 있다. 나머지 보기들은 인간의 청각 범위를 벗어나거나, 너무 좁은 범위를 나타내기 때문에 가청주파수 범위로 맞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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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돌기를 형성한 것 같이 면에 기복이 있는 질감을 나타내는 방법은?

  1. 픽쳐 매핑
  2. 범프 매핑
  3. 스펙큘라 매핑
  4. 리플렉션 매핑
(정답률: 알수없음)
  • 범프 매핑은 3D 모델의 면에 작은 돌기와 움푹한 부분을 생성하여 입체감을 더해주는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 텍스처 이미지를 사용하여 면의 각 지점마다 법선 벡터를 계산하고, 이 법선 벡터를 기반으로 돌기와 움푹한 부분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범프 매핑은 면의 기복을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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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캠코더 자체가 전, 후진하면서 피사체를 촬영하는 방법은?

  1. 컷(cut)
  2. 달리(Dolly)
  3. 디졸브(Dissolve)
  4. 와이프(Wipe)
(정답률: 알수없음)
  • 캠코더를 전, 후진하면서 피사체를 촬영하는 방법은 "달리(Dolly)" 입니다. 이는 카메라를 레일 위에 놓고 레일을 움직여 카메라를 전, 후진시키는 방법으로, 부드러운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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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카메라의 셔터가 하는 주된 역할 은?

  1. 거리 조절
  2. 입자 조절
  3. 심도 및 감도 조절
  4. 빛의 양 조절
(정답률: 알수없음)
  • 카메라의 셔터는 빛의 양을 조절하여 사진에 들어갈 양을 결정합니다. 셔터가 열리는 시간이 길면 더 많은 빛이 들어와 밝은 사진이 되고, 셔터가 열리는 시간이 짧으면 적은 빛이 들어와 어두운 사진이 됩니다. 따라서 셔터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주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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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여러 음원이 존재할 때 인간은 자신이 듣고 싶은 음을 선별해서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이런 음향 효과는?

  1. 바이노럴 효과
  2. 하스 효과
  3. 마스킹 효과
  4. 칵테일 파티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칵테일 파티 효과는 여러 음원이 동시에 재생될 때, 인간이 원하는 음을 선택적으로 듣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음악이나 소리의 주파수, 음량, 리듬 등을 인식하고 처리하는 뇌의 능력으로 이루어진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바이노럴 효과는 양쪽 귀에 다른 소리를 들려주어 공간감을 느끼게 하는 효과, 하스 효과는 음원을 왼쪽과 오른쪽 스피커로 번갈아가며 재생하여 공간감을 느끼게 하는 효과, 마스킹 효과는 큰 소리가 작은 소리를 가리는 효과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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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호주의 블리스(C.K.Bliss)가 발명한 것으로 블리스 심볼릭스(Blissymbolics)라고도 불리 우는 국제적인 그림문자 시스템은?

  1. 픽토그램(Pictogram)
  2. 포노그램(Phonogram)
  3. 아이소타입(Isotype)
  4. 시멘토그래피(SementoGraphy)
(정답률: 알수없음)
  • 블리스 심볼릭스는 단어나 문장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시스템으로, 시멘토그래피는 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그림문자를 만드는 기술이다. 따라서 시멘토그래피가 정답이 된다. 픽토그램은 단어나 개념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이고, 포노그램은 소리를 문자로 나타내는 것이며, 아이소타입은 통계적 정보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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