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3-10)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2013-03-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개방형 시스템 간 상호접속) 7 Layer의 1계층에서 수행하는 역할로 옳은 것은?

  1. 회선제어, 동기제어, 착오제어와 같은 전송제어 수행
  2. 상위계층에서 virtual circuit 또는 datagram 서비스 제공
  3. 실제의 물리적인 전송 매체를 통해 비트스트림을 전송
  4. 두 개의 응용 프로세스 사이의 대화 기능을 담당하는 기능을 제공
(정답률: 알수없음)
  • 1계층은 실제의 물리적인 전송 매체를 통해 비트스트림을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기 신호나 광 신호 등으로 변환하여 실제로 전송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이더넷 케이블, 광케이블, 무선 주파수 등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이 계층에서 이루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규정한 OSI 7 Layer의 응용 계층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Telnet
  2. IP(Internet Protocol)
  3. FTP((File Transfer Protocol)
  4.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정답률: 알수없음)
  • IP(Internet Protocol)는 OSI 7 Layer에서 네트워크 계층에 속하며, 응용 계층에는 속하지 않습니다. 응용 계층은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계층으로, 사용자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Telnet, FTP, SMTP은 모두 응용 계층에 속하며, 사용자가 인터넷을 이용할 때 자주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미국전기전자학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에서 표준화한 무선 통신기기 간의 가까운 거리에서 낮은 전력을 이용한 통신 표준인 블루투스(Bluetooth)의 채널제어 모드가 아닌 것은?

  1. 대기모드
  2. 질의모드
  3. 실행모드
  4. 페이지모드
(정답률: 알수없음)
  • 블루투스의 채널제어 모드 중 "실행모드"는 다른 기기와의 연결을 유지하면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모드이다. 이 모드에서는 기기 간의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높아진다. 따라서 대기모드나 질의모드와 같이 전력 소모가 적은 모드로 전환하여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 페이지모드는 다른 기기를 검색하는 모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근거리 무선통신 규격(IEEE802.15. 4)을 기반으로 하여 블루투스의 저속 버전이라고도 불리며, 대규모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무선통신 기술은?

  1. RFID
  2. Wi-Fi
  3. WLAN
  4. ZigBee
(정답률: 90%)
  • ZigBee는 IEEE802.15.4 규격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된 무선통신 기술로, 저전력 소비와 대규모 센서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근거리 무선통신 규격을 기반으로 하여 대규모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무선통신 기술이 바로 ZigBe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네트워크에 오픈된 컴퓨터에 악성코드를 몰래 심어 둔 후 특정 서버에 과도한 트래픽을 발생하게 하여 해당 서버가 정상적인 서비스를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서비스거부공격(DoS; Denial of Service)과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1. Trojan Attack
  2. Smurf Attack
  3. Land Attack
  4. Fraggle Attack
(정답률: 50%)
  • Trojan Attack은 악성코드를 몰래 심어둔 후 해당 컴퓨터를 원격으로 조종하여 공격자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게 만드는 공격이다. DoS와는 달리 서버를 직접 공격하지 않고, 네트워크 내부에서 악성코드를 이용하여 공격을 수행하기 때문에 관련성이 가장 적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개인 PC 보안을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개인 방화벽을 설정한다.
  2. 특수문자와 숫자를 포함한 8자이상의 암호를 사용한다.
  3. 보안 패치 관리를 위해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한다.
  4. Guest 계정을 활성화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Guest 계정은 보안에 취약한 계정으로, 제한 없이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PC 보안을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IPSec(Internet Protocol Security)에서 기밀성 서비스를 기반으로 선택한 무결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은?

  1. AH(Authentication Header)
  2. PAA(Policy Approval Authorities)
  3. ESP(Encapsulating Security Payload)
  4. IKE(Internet Key Exchange)
(정답률: 알수없음)
  • IPSec에서 기밀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은 ESP이며, ESP는 기밀성 서비스뿐만 아니라 무결성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이는 ESP가 패킷을 암호화하고, 패킷 내용이 변경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무결성 체크섬을 추가하기 때문입니다. AH는 무결성 서비스만 제공하며, PAA와 IKE는 IPSec 구성 및 관리를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IP주소 191.1.2.3 은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가?

  1. 클래스A
  2. 클래스B
  3. 클래스C
  4. 클래스D
(정답률: 알수없음)
  • IP주소 191.1.2.3은 첫 번째 옥텟이 128~191 범위에 속하므로 클래스 B에 속합니다. 클래스 B는 첫 번째 옥텟이 128~191 범위에 속하고 두 번째 옥텟이 0~255 범위에 속하는 IP주소 범위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디지털 텔레비전의 변환기에 입력되는 디지털 영상데이터를 수평 동기신호와 수직 동기신호로 분리하여 수평 및 수직 출력단에 출력시키는 기능을 하는 것은?

  1. 디지털 영상 처리 회로부
  2. RGB 매트릭스와 D/A 변환기
  3. 음성 처리 회로부
  4. 편향 처리 회로부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영상데이터를 수평 동기신호와 수직 동기신호로 분리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비디오 신호처리 회로이다. 이 중에서도 수평 동기신호와 수직 동기신호를 분리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편향 처리 회로부이다. 이 회로는 입력된 비디오 신호에서 수평 동기신호와 수직 동기신호를 검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수평 및 수직 출력단에 출력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편향 처리 회로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중 비즈니스 서비스를 기술하여 기업들 간에 전자적으로 서로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XML기반의 언어는?

  1. DHTML
  2. WML
  3. WSDL
  4. SGML
(정답률: 알수없음)
  • WSDL은 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의 약자로, 비즈니스 서비스를 기술하여 기업들 간에 전자적으로 서로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XML기반의 언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마크업 언어이지만, WSDL은 웹 서비스를 기술하기 위한 특수한 언어로, 서비스의 위치, 메시지 형식, 프로토콜 등을 정의하여 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40비트와 128비트의 키를 가진 암호와 통신을 할 수 있게 해주는 SSL(Secure Socket Layer)의 서비스 포트번호는?

  1. 25
  2. 80
  3. 443
  4. 3389
(정답률: 알수없음)
  • SSL은 웹 서버와 브라우저 간의 보안 통신을 제공하는 프로토콜이다. SSL은 40비트와 128비트의 키를 사용하여 암호화된 통신을 제공한다. SSL의 서비스 포트번호는 443이다. 이는 HTTP의 기본 포트인 80번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SSL을 사용하는 웹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443번 포트를 사용하여 암호화된 통신을 제공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동영상을 끊김 없이 지속적으로 전송 처리하는 기술로 수신자에게 전송된 일부만으로도 재생 가능한 기술은?

  1. 스트리밍
  2. 푸시
  3. 쿠키
  4. 다중화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트리밍은 동영상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전송하고, 수신자는 해당 조각을 받으면 바로 재생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동영상을 끊김 없이 지속적으로 전송 처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LAN카드의 “Promiscuous Mode”를 이용하여 모든 트래픽을 도청하는 행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스니핑
  2. 디도스
  3. 부트파일 바이러스
  4. 백도어
(정답률: 알수없음)
  • LAN카드의 "Promiscuous Mode"를 이용하여 모든 트래픽을 도청하는 행위를 "스니핑"이라고 한다. 이는 네트워크 상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불법적으로 수집하거나 감시하는 것으로, 보안상 위험한 행위이다. 스니핑을 통해 사용자의 개인정보나 중요한 데이터가 유출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에 대한 경각심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미국의 돌비 연구소에서 개발한 AC-3 음성 부호화 방식에서 사용되는 기본 채널은?

  1. 3.1채널
  2. 4채널
  3. 5.채널
  4. 6.2채널
(정답률: 알수없음)
  • AC-3 음성 부호화 방식에서 사용되는 기본 채널은 5.1채널입니다. 이는 왼쪽, 중앙, 오른쪽, 좌우 후면 스피커 및 저주파 효과를 위한 서브우퍼로 구성된 5개의 채널과 함께 저주파 효과를 위한 1개의 채널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MPEG 압축 기술에서 사용되는 GOP(Group of Picture)를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 DCT 처리 단위
  2. I-frame, B-frame, C-frame 의 집합
  3. 매크로 블록의 열결 단위
  4. 하나의 I-Picture와 다음 I-Picture 사이의 프레임들
(정답률: 알수없음)
  • GOP(Group of Picture)는 MPEG 압축 기술에서 사용되는 프레임의 집합으로, 하나의 I-Picture와 다음 I-Picture 사이의 프레임들을 의미합니다. 이는 압축된 비디오 데이터를 복원할 때, I-Picture를 기준으로 해당 GOP 내의 모든 프레임들을 참조하여 복원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GOP는 비디오 데이터의 압축 및 복원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스튜디오 안의 연주음은 청중에게 들려오는 직적파와 벽을 통해 반사되는 반사파가 합쳐져 음의 크기가 점차 평형상태에 이르게 되고, 이후 갑자기 연주를 멈추면 반사파만 순간 남게 된다. 이때의 반사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회절
  2. 잔향
  3. 순간 측음
  4. 2차 순음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튜디오 안에서 연주음이 청중에게 들려오는 직적파와 벽을 통해 반사되는 반사파가 합쳐져 음의 크기가 점차 평형상태에 이르게 되고, 연주를 멈추면 반사파만 순간적으로 남게 된다. 이때 남은 반사파를 "잔향"이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잔향"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멀티미디어의 데이터 구성 요소 중 텍스트 표현방식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패턴 매칭
  2. ASCII
  3. 구조적 텍스트
  4. 마크업 텍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패턴 매칭은 텍스트 표현 방식이 아니라, 텍스트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패턴 매칭은 특정한 패턴을 찾아내는 기술로, 예를 들어 문자열에서 특정한 단어나 문장을 찾아내는 것과 같은 작업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패턴 매칭은 텍스트 표현 방식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의 CD 레코딩 규격 중에서 LD(Laser Disc) 형식이라고도 하며, Extra CD라고도 불리는 규격은?

  1. Blue-Book
  2. Orange-Book
  3. Green-Book
  4. Yellow-Book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Blue-Book"

    이유: "Blue-Book"은 LD(Laser Disc) 형식이라고도 하며, Extra CD라고도 불리는 규격으로, CD-ROM XA(Extended Architecture) 규격의 확장판이다. 이 규격은 CD-ROM의 데이터 저장 용량을 늘리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비디오, 음악, 이미지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또한, CD-i(Interactive)와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도 지원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52배속 CD-ROM에서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1. 4.8Mbps
  2. 7.2Mbps
  3. 7.8Mbps
  4. 9.6Mbps
(정답률: 알수없음)
  • CD-ROM의 기본 데이터 전송속도는 150KB/s이다. 52배속 CD-ROM은 이 속도를 52배 빠르게 전송할 수 있으므로, 150KB/s x 52 = 7.8Mbp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7.8Mbps"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모니터에서 목적지를 조금 벗어난 근처 지점에 전자빔이 잘못 도달함으로써 글자가 선명하지 못하고 이미지가 왜곡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핀 쿠션(Pin Cushion)
  2. 모아레(Moire)
  3. 미스 컨버전스(Mis-Convergence)
  4. 지오메트릭 디스토션(Geometric Distortion)
(정답률: 알수없음)
  • 미스 컨버전스는 모니터에서 전자빔이 잘못 도달하여 목적지를 벗어난 근처 지점에 도달함으로써 글자가 선명하지 못하고 이미지가 왜곡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미스 컨버전스라고 부릅니다. 핀 쿠션은 화면의 모서리가 바깥쪽으로 튀어나오는 현상, 모아레는 격자무늬가 생기는 현상, 지오메트릭 디스토션은 화면이 비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다음 중 일반적인 트루 컬러(True Color)의 비트 수는?

  1. 4bit
  2. 8bit
  3. 16bit
  4. 24bit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인 트루 컬러(True Color)의 비트 수는 24bit입니다. 이는 각각의 색상 채널(RGB)이 8bit씩 할당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8bit는 2의 8승인 25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3개의 채널을 합쳐서 총 16,777,21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디스플레이와 이미지 파일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색상 깊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컴퓨터의 영상 신호를 방송용으로 활용하기 위해 NTSC 또는 PAL, SECAM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Free Converter
  2. Scan Converter
  3. Base Converter
  4. Generator locking device
(정답률: 알수없음)
  • Scan Converter는 컴퓨터의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방송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NTSC 또는 PAL, SECAM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Free Converter", "Base Converter", "Generator locking device"는 이와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일반 인터넷 쿠키(cookies)정보를 근거로 사용자의 온라인 이용형태를 추적할 수 있는 동시에 이용자들이 탐지해 내기가 쉽지 않아 통제가 어려운 새로운 형태의 쿠키는?

  1. 프라이버시쿠키
  2. 슈퍼쿠키
  3. 해쉬쿠키
  4. 제로쿠키
(정답률: 알수없음)
  • 슈퍼쿠키는 일반 쿠키와 달리 사용자가 삭제해도 자동으로 재생성되어 사용자의 온라인 이용형태를 추적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탐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통제가 어려운 새로운 형태의 쿠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3D(3차원; Three Dimensions, Three Dimensional) 그래픽의 모델링 중 와이어프레임은 어떤 표현 방식을 사용하는가?

  1. 선 표현 방식
  2. 면 표현 방식
  3. 질감 표현 방식
  4. 농담 표현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와이어프레임은 3D 모델링에서 물체의 윤곽선을 선으로만 표현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선 표현 방식이라고 부른다. 이 방식은 물체의 형태와 구조를 파악하기에 용이하며, 모델링 과정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거나 수정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물체의 표면이 부드럽게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현실감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Unix 명령어 중 현재 작업 디렉토리의 위치를 알려주는 명령어는?

  1. pwd
  2. mk
  3. Kill
  4. rm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wd"입니다. "pwd"는 "print working directory"의 약자로,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출력해줍니다. 따라서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위치를 알고 싶을 때 "pwd"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mk"는 디렉토리나 파일을 생성하는 명령어이고, "Kill"은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명령어입니다. "rm"은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다음 중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이 주장한 디자인의 복합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필요성 : 경제적, 심리적, 정신적, 기술적, 지적 요구에 의해 전개되는 것
  2. 용도 : 기능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하며 목적에 부합되는 것
  3. 방법 : 재료와 도구를 타당성 있게 사용하는 것
  4. 텔레시스 : 보편적인 것이며, 인간의 마음 곳 깊은 자리잡고 있는 충동과 욕망에 관계
(정답률: 알수없음)
  • "텔레시스 : 보편적인 것이며, 인간의 마음 곳 깊은 자리잡고 있는 충동과 욕망에 관계"는 다른 항목들과는 달리 디자인의 복합 기능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적 측면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에 거리가 가장 먼 것이다. 이는 디자인이 단순히 기능과 실용성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욕구와 충동을 고려해야 한다는 뜻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기능주의에 입각한 모던디자인의 전통에 반대하여 20세기 후반에 일어난 인간의 정서적, 유희적 본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사조로서 역사와 전통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적극 도입하여 과거로의 복귀와 디자인에서의 의미를 추구한 경향은?

  1. 절충주의
  2. 합리주의
  3. 팝아트
  4. 포스트모더니즘
(정답률: 알수없음)
  • 포스트모더니즘은 기능주의에 반대하여 인간의 정서적, 유희적 본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사조로서 역사와 전통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적극 도입하여 과거로의 복귀와 디자인에서의 의미를 추구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포스트모더니즘은 역사와 전통을 중요시하며, 디자인에서의 의미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형용사 이미지 공간' 은 미국의 심리학자 오스굿(Osgood)에 의해 고안된 '색채이미지 평가방법'인 ( )을(를) 기준으로 색을 더욱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했던 색채 이미지 공간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은?

  1. SD법
  2. ISCC-NBS법
  3. JIS 표준색표
  4. PCSS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형용사 이미지 공간'은 'SD법'을 기준으로 색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SD법은 색의 밝기, 채도, 색조를 각각 21개의 단어로 표현하여 색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색채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를 최소화하고, 색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색채 연구나 색채 디자인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아래 그림(Color Triangle)에 나타난 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White-Color-Black 색채 조화의 기본구조로 조화를 이룬다.
  2. 색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들을 조합하면 그 색들 간의 관련된 시각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조화롭다
  3. Color-Shade-Black의 조화는 색채의 깊이와 풍부함이 있다.
  4. 등간격상으로 이루어지는 색공간으로 부터 질서 또는 기하학적 관계에 의해 선택된 색은 조화롭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거리가 먼 것은 "Color-Shade-Black의 조화는 색채의 깊이와 풍부함이 있다." 입니다.

    정답인 "등간격상으로 이루어지는 색공간으로 부터 질서 또는 기하학적 관계에 의해 선택된 색은 조화롭다." 는 색채 조화론의 기본 원리 중 하나로, 색공간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된 색들은 서로 조화롭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색상 간의 대비와 균형을 유지하면서 색을 조합하는 것이 시각적으로 쾌적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White-Color-Black 색채 조화의 기본구조로 조화를 이룬다." 는 색채 조화론에서 가장 기본적인 구조로, 밝기와 명도의 대비를 이용하여 색을 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색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들을 조합하면 그 색들 간의 관련된 시각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조화롭다" 는 색삼각형에서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들은 서로 비슷한 색조와 채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화롭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연변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면적이 커지면 실제보다 명도, 채도가 높아 보이는 현상이다.
  2. 색의 차고 따뜻함에 변화가 오는 대비현상이다.
  3. 어떤 색을 보고 난 뒤 다른 색을 보는 경우 먼저 본색의 영향으로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4. 어떤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부분에서 대비 현상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떤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부분에서 대비 현상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연변대비는 인접한 두 색이 경계 부분에서 서로 대비가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의 경계 부분에서 눈에 띄게 나타나며, 색의 선명도와 강도를 더욱 강조해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게슈탈트의 4법칙 중 “보다 가까이 있는 두 개 이상의 요소들이 패턴이나 그룹으로 보여질 가능성이 크다.“는 법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유사성
  2. 폐쇄성
  3. 접근성
  4. 연속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법칙은 "접근성"이라고 불린다. 이는 인지심리학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물리적으로 가까운 것들은 인식상으로도 더 가깝게 느껴지고, 더 연관성이 높아 보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다 가까이 있는 두 개 이상의 요소들은 패턴이나 그룹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검은색과 노란색을 사용하는 교통 표지판은 색채의 어떤 특성을 이용한 것인가?

  1. 색채의 연상
  2. 색채의 명시도
  3. 색채의 심리
  4. 색채의 이미지
(정답률: 알수없음)
  • 검은색과 노란색은 색채의 명시도가 높은 색상이다. 따라서 교통 표지판에서는 이러한 색상을 사용하여 빠르게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색조를 이용한 배색 중 하나의 면을 두 가지 색으로 나누는 것으로, 흰색과 원색의 사용으로 분명한 대비효과와 단정한 느낌을 표현하는 배색은?

  1. 톤오톤 배색
  2. 비콜로 배색
  3. 토널 배색
  4. 까마이외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비콜로 배색은 하나의 면을 두 가지 색으로 나누는 것으로, 흰색과 원색의 사용으로 대비효과와 단정한 느낌을 표현하는 배색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톤오톤 배색은 같은 색상 계열의 다른 톤을 사용하는 것, 토널 배색은 한 가지 색상의 밝기와 어둡기를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 까마이외 배색은 주로 일본 전통색인 까마이색과 외국의 색상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19세기 후반 영국의 윌리엄 모리스가 주장했던 것은?

  1. 구성주의
  2. 기능주의
  3. 미술공예운동
  4. 분리파
(정답률: 알수없음)
  • 윌리엄 모리스는 미술과 공예를 결합하여 예술적인 가치와 기능성을 모두 갖춘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공예운동이라는 운동을 이끌었는데, 이는 예술가들이 직접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공장에서 대량생산된 제품보다는 손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더 가치있게 여기는 것을 주장하는 운동이었습니다. 따라서 "미술공예운동"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흰색 배경위에 검정 십자형의 안쪽에 있는 회색 삼각형과 바깥쪽에 있는 회색 삼각형을 비교하면 안쪽에 배치한 회색이 보다 밝게 보이고, 바깥쪽에 배치한 회색은 어둡게 보이는 효과는?

  1. 스티븐스 효과
  2. 베너리 효과
  3. 애니브 효과
  4. 에렌슈타인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베너리 효과"입니다. 이는 인지심리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어떤 배경에 대비되는 색상이 다른 배경에 대비되는 색상보다 더 밝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상이 인식되는 방식과 관련이 있으며, 색상의 밝기는 주변 색상과의 대비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흰색 배경 위에 검정 십자형이 있는 경우, 안쪽에 있는 회색 삼각형은 검정 십자형과 대비하여 더 밝게 느껴지게 되고, 바깥쪽에 있는 회색 삼각형은 검정 십자형과 대비하여 더 어둡게 느껴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인덱스 컬러 모델 모드의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파일 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256가지 이하 색상으로 이미지를 표현한다.
  2. 이미지에 사용하는 색상만 팔레트 정보를 다시 구하는 방식이다.
  3. 웹상의 이미지에 많이 쓰인다.
  4. TV방송 표준의 하나인 PAL규격에 사용되는 방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TV방송 표준의 하나인 PAL규격에 사용되는 방식이다." 이다. 인덱스 컬러 모델은 파일 용량을 줄이기 위해 적은 수의 색상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며, 이미지에 사용하는 색상만 팔레트 정보를 다시 구하는 방식이다. 또한, 웹상의 이미지에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TV방송 표준의 하나인 PAL규격에는 YUV 컬러 모델이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다음 중 색료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Magenta
  2. Yellow
  3. Blue
  4. Cyan
(정답률: 알수없음)
  • "Magenta", "Yellow", "Cyan"은 색상 모델에서 사용되는 3원색이지만, "Blue"는 4원색 중 하나입니다. 색상 모델에서는 "Red", "Green", "Blue"를 3원색으로 사용하지만, 인쇄 산업에서는 "Magenta", "Yellow", "Cyan"을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디지털 컬러에서 (R, G, B) 값이 (255, 255, 0)으로 주어질 때 색채는?

  1. Magenta
  2. Green
  3. Yellow
  4. Cyan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R, G, B) 값이 (255, 255, 0)이므로 빨간색과 초록색의 값이 모두 최대이고, 파란색의 값은 0이다. 이는 빨간색과 초록색의 혼합으로 노란색을 나타내는 색상이다. 따라서 정답은 "Yellow"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길이와 너비를 가지며,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는 것으로 위치와 방향을 가지는 선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사선
  2. 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면은 넓이를 가지므로 2차원적인 성질을 가지며, 위치와 방향을 가지는 선의 집합이므로 평면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면"이 정답이다. 점은 위치만을 가지며, 사선은 길이와 방향을 가지지만 넓이가 없으며, 입체는 세로, 가로, 높이 등 3차원적인 성질을 가지므로 모두 "면"과는 다른 성질을 가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물체의 원근감이나 중량감, 실제감을 강하게 느끼게 하는 표현 요소는?

  1. 명암
(정답률: 알수없음)
  • 명암은 물체의 형태와 깊이감을 나타내는 표현 요소입니다. 어두운 그림자와 밝은 하이라이트를 통해 물체의 입체감을 강조하고, 빛의 반사와 굴절을 표현하여 실제감을 높입니다. 따라서 명암은 원근감이나 중량감과 함께 물체를 더욱 현실적으로 보이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색의 3가지 속성이 아닌 것은?

  1. 대비
  2. 명도
  3. 채도
  4. 색상
(정답률: 알수없음)
  • "대비"는 색의 속성이 아니라 색상과 명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개념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대비는 색상과 명도의 대조적인 차이를 의미하며, 색의 구분이나 표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중 무채색은?

  1. 청록
  2. 회색
  3. 보라
  4. 분홍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은 색상의 원색이 아닌 색으로, 회색은 검은색과 흰색이 섞여서 만들어진 색상으로 무채색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시각적의 기본법칙이 아닌 것은?

  1. 접근성
  2. 유사성
  3. 용이성
  4. 폐쇄성
(정답률: 82%)
  • 용이성은 시각적인 기본법칙이 아닙니다. 용이성은 인터페이스나 디자인 등에서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메뉴나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용이성을 고려한 디자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레터링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글자를 쓴다는 의미이다.
  2. 가독성이 부족하더라도 조형성이 중요하다.
  3. 글자를 새기거나 박음질하는 것도 포함된다.
  4. 이미 만들어진 글자체를 정확하게 옮기는 기술도 포함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글자를 쓴다는 의미이다.", "글자를 새기거나 박음질하는 것도 포함된다.", "이미 만들어진 글자체를 정확하게 옮기는 기술도 포함된다."는 모두 레터링의 범위에 해당하지만, "가독성이 부족하더라도 조형성이 중요하다."는 레터링에서 디자인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으로, 가독성보다는 디자인적인 요소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데 스틸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개성을 배제한 주지주의적 추상 미술 운동이다.
  2. 인간의 정신 속에서 영감을 찾는 순수 조형 이론이다.
  3. 녹색, 주황 증의 강한 색조를 사용하였다.
  4. 색면 구성을 강조하여 구성에 있어 질서와 배분이 중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 주황 증의 강한 색조를 사용하였다."는 데 스틸의 색채적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데 스틸의 미술 운동이나 조형 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잔상의 크기는 투사면까지의 거리에 영향을 받게 되며 거리에 정비례하여 증가하거나 감소하게 된다는 것을 무슨 현상이라고 하는가?

  1. 엠베르트 법칙의 잔상
  2. 푸르킨예의 잔상
  3. 헤릴의 잔상
  4. 비드웰의 잔상
(정답률: 알수없음)
  • 엠베르트 법칙의 잔상은 빛이 투사면까지의 거리에 따라 감소하거나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빛이 투과하는 매질의 밀도나 농도에 따라 변화하며, 빛이 투과하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잔상의 크기가 작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비례의 3가지 유형이 아닌 것은?

  1. 기하학적 비례
  2. 산술적 비례
  3. 조화적 비례
  4. 대칭적 비례
(정답률: 알수없음)
  • 대칭적 비례는 비례 관계가 대칭적인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A와 B가 비례 관계이면 A/B = B/A이다. 이는 A와 B가 서로 위치를 바꾸어도 비례 관계가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칭적 비례는 비례의 3가지 유형 중에 포함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펜에 의해 손으로 쓴 문자를 조형적으로 아름답게 묘사하는 기술 및 묘사된 글자를 말하는 것은?

  1. 아웃라인(outline)
  2. 포토그램(photogram)
  3. 헤럴드리(heraldry)
  4. 캘리스라피(calligraphy)
(정답률: 100%)
  • 캘리스라피는 펜으로 쓴 문자를 아름답게 묘사하는 기술이며, 이를 통해 묘사된 글자를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아웃라인은 윤곽선, 포토그램은 사진합성 기술, 헤럴드리는 문장과 문양을 조합한 문양학을 뜻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먼셀(Munsell)의 기본 5 색상 기호로 거리가 먼 것은?

  1. R
  2. C
  3. Y
  4. G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상 체계에서 "C"는 청록색으로, 다른 색상들과 비교했을 때 파장이 가장 긴 색상입니다. 따라서 다른 색상들과 비교했을 때 거리가 가장 먼 색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다음 중 편집디자인의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레이아웃
  2. 타이포그래피
  3. 일러스트레이션
  4. 옥외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옥외광고는 편집디자인의 요소와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편집디자인은 출판물, 웹사이트, 앱 등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요소를 의미하는데, 옥외광고는 거리에서 볼 수 있는 광고물로서 디자인 요소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DBMS에서 릴레이션, 애트리뷰트, 인덱스, 데이터베이스사용자 등에 관한 정보가 저장되는 곳은?

  1. 응용프로그램
  2. 트랜잭션
  3. ER다이어그램
  4. 데이터사전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터사전은 DBMS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시스템 카탈로그이다. 따라서 릴레이션, 애트리뷰트, 인덱스,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등과 같은 데이터 구조와 관련된 정보가 데이터사전에 저장된다. 따라서 정답은 "데이터사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서 테이블의 열(Column)을 일컫는 또 다른 용어는?

  1. 속성(Attribute)
  2. 도메인(Domain)
  3. 튜플(Tuple)
  4. 릴레이션(Relation)
(정답률: 50%)
  • 테이블의 열은 각각의 속성(Attribute)을 나타내며, 각 속성은 해당 열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특성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 테이블에서 학생의 이름, 학번, 전공 등은 각각의 속성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속성(Attribute)"이 테이블의 열을 일컫는 또 다른 용어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SQL에서 VIEW를 삭제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1. DELETE
  2. ERASE
  3. DROP
  4. KIL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ROP"이다.

    "DELETE"는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이고, "ERASE"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명령어이며, "KILL"은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명령어이다.

    반면에 "DROP"은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삭제하는 명령어로, VIEW를 삭제할 때 사용된다. VIEW는 데이터베이스 객체 중 하나로, 특정 쿼리의 결과를 저장하지 않고, 쿼리 실행 결과를 동적으로 생성하는 가상 테이블이다. 따라서 VIEW를 삭제할 때는 "DROP" 명령어를 사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중 SQL 데이터 조작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UPDATE
  2. SELECT
  3. GRANT
  4. INSERT
(정답률: 알수없음)
  • GRANT는 데이터 조작문이 아니라 데이터 정의문에 속합니다. GRANT는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특정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조작하는 UPDATE, SELECT, INSERT와는 다른 카테고리에 속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구글 I/O에서 발표한 차세대 웹 동영상 코덱으로 로열티 비용이 없는 개방형 고화질 압축 형식의 비디오 포맷으로 VP8 비디오와 Vorbis 오디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HTML5에서 작동되는 동영상 포맷은?

  1. H.264
  2. Ogg
  3. WebM
  4. Mov
(정답률: 알수없음)
  • WebM은 구글이 개발한 차세대 웹 동영상 코덱으로, 로열티 비용이 없는 개방형 고화질 압축 형식의 비디오 포맷입니다. VP8 비디오와 Vorbis 오디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HTML5에서 작동됩니다. 따라서, HTML5에서 동영상을 재생할 때 WebM 포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DOM(Document Object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SAX파서에서 얻어진 결과를 사용하여 문서 객체 모델을 트리방식으로 구성한다.
  2. 문서의 구조, 스타일, 이벤트 등에 접근을 제공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이다.
  3.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 종속되어 인터넷 상의 자원을 찾는 방식에 활용된다.
  4. XML문서를 트리구조를 해석하고 노드를 조작하여 XML 문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SAX파서에서 얻어진 결과를 사용하여 문서 객체 모델을 트리방식으로 구성한다.", "문서의 구조, 스타일, 이벤트 등에 접근을 제공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이다.", "XML문서를 트리구조를 해석하고 노드를 조작하여 XML 문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모두 DOM에 대한 설명이 맞습니다. 하지만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 종속되어 인터넷 상의 자원을 찾는 방식에 활용된다."는 DOM과는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DOM은 문서 객체 모델을 표현하는 인터페이스이며, 인터넷 상의 자원을 찾는 방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Action Script3.0에서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는 특성과 관련 없는 것은?

  1. dynamic
  2. final
  3. start
  4. internal
(정답률: 알수없음)
  • "start"는 Action Script3.0에서 클래스를 정의하는 특성과 관련이 없는 단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dynamic"은 클래스 인스턴스의 속성을 동적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특성이며, "final"은 클래스를 상속할 수 없도록 하는 특성입니다. "internal"은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한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도록 하는 특성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다음 중 JS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JSP는 Apple사에서 개발한 솔루션이다.
  2. 서버측에서 작동하는 스크립트 언어이다.
  3. 자바의 강력한 API를 사용할 수 있다.
  4. 플랫폼에 종속적이지 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JSP는 Apple사에서 개발한 솔루션이다." 이다. JSP는 Java Server Pages의 약자로, Sun Microsystems에서 개발한 기술이다. Apple사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DTD문서의 엘리먼트 선언부에서 엘리먼트들이 가질 수 있는 콘텐트의 종류를 선언할 수 있다. 다음 중 콘텐트 종류가 아닌 것은?

  1. ANY
  2. EMPTY
  3. ELEMENT
  4. KDATA
(정답률: 알수없음)
  • "KDATA"는 콘텐트 종류가 아니다. 콘텐트 종류는 "ANY", "EMPTY", "ELEMENT" 세 가지가 있으며, "KDATA"는 엔티티 값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유형을 나타내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자바 String 클래스에서 저장되어 있는 모든 문자열을 대문자로 변환되는 메서드는?

  1. toUpperCase()
  2. toUpper()
  3. toUcase()
  4. toCapita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toUpperCase()

    설명: toUpperCase() 메서드는 String 클래스에서 저장되어 있는 모든 문자열을 대문자로 변환하는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는 문자열을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문자열을 반환한다. 따라서 원래 문자열은 그대로 유지되며, 대문자로 변환된 새로운 문자열을 사용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1.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클라이언트에서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실행된다.
  2. <script>~</script> 태그를 사용한다.
  3. 변수형(type)을 선언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4. 자바스크립트를 실행하려면 자바가상머신(JVM)을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바스크립트를 실행하려면 자바가상머신(JVM)을 설치하여야 한다." 이 설명이 거리가 먼 이유는 자바스크립트와 자바는 서로 다른 언어이기 때문이다. 자바스크립트는 자바와는 별개의 언어이며, 자바가상머신(JVM)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자바스크립트의 내장형 함수 중 수식으로 입력한 문자열을 계산하여 출력하는 함수는?

  1. eval()
  2. alert()
  3. confirm()
  4. Number()
(정답률: 알수없음)
  • "eval()" 함수는 입력된 문자열을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해석하여 실행하는 함수이기 때문에 수식으로 입력된 문자열을 계산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함수들은 각각 경고창을 띄우거나 숫자로 변환하는 등의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HTML에서 문자의 크기와 색상을 조절하는 태그는?

  1. <CENTER>
  2. <BR>
  3. <FONT>
  4. <HR>
(정답률: 알수없음)
  • <FONT> 태그는 HTML에서 문자의 크기와 색상을 조절하는 태그입니다. 이 태그를 사용하면 텍스트의 크기, 색상, 글꼴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노란색 배경위에 중요한 텍스트를 형광펜으로 그은 듯한 강조 표시를 할 때 사용하는 html5 태그로 맞는 것은?

  1. <i>
  2. <mark>
  3. <keygen>
  4. <small>
(정답률: 100%)
  • 정답은 "<mark>"입니다.

    "<mark>" 태그는 텍스트를 강조하거나 하이라이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태그는 노란색 배경과 검은색 텍스트로 표시됩니다. 이것은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거나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사용됩니다.

    "<i>" 태그는 이탤릭체로 표시되는 텍스트를 나타내며, "<keygen>" 태그는 보안 키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small>" 태그는 작은 텍스트를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저작권 정보나 법적 고지와 같은 작은 텍스트를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DHTML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서버 관련 기술로 서버의 부하가 증가된다.
  2. 동적이고 생동감 있는 홈페이지 작성이 가능하다.
  3. 브라우저에 관계된 기술로, 쉽게 구현할 수 있다.
  4. 이벤트와 style로 다양하고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DHTML은 클라이언트 측 기술로, 브라우저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서버의 부하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서버 관련 기술로 서버의 부하가 증가된다."는 설명은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스타일시트의 텍스트 문자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text-s[acing : 글자와 글자사이의 간격을 지정한다.
  2. text-align : 글자를 정렬한다.
  3. text-indent : 소문자를 대문자로 변환한다.
  4. text-decoration : 글자에 밑줄 등을 지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text-indent : 소문자를 대문자로 변환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text-indent는 문단의 첫 줄에 들여쓰기를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소문자를 대문자로 변환하는 속성은 text-transform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SGML문서를 구성하는 3부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SGML 선언부
  2. DS(Document Structure)
  3. DI(Document Instance)
  4. DTD(Document Type Definition)
(정답률: 알수없음)
  • SGML문서를 구성하는 3부분은 SGML 선언부, DI(Document Instance), DTD(Document Type Definition)입니다. DS(Document Structure)는 SGML문서를 구성하는 3부분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SGML문서의 구조를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SGML문서의 구조를 표현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DS는 SGML문서를 구성하는 3부분이 아니라, SGML문서를 해석하고 처리하는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정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다음 중 XML 문서를 해석하고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범용 XML 질의 언어는?

  1. Html5
  2. Path
  3. XSLT
  4. Xquery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Xquery"입니다. Xquery는 XML 문서를 해석하고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범용 XML 질의 언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HTML 문서를 다루는 Html5, XPath는 XML 문서에서 특정 요소를 선택하는데 사용되는 언어이며, XSLT는 XML 문서를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데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XML 문서에서 서로 다른 문서를 하나의 문서로 합치고자 할 때 발생되는 태그 중복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제안된 방법은?

  1. Dom
  2. NameSpace
  3. SAX
  4. Xpath
(정답률: 알수없음)
  • NameSpace는 XML 문서에서 태그 이름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서로 다른 문서에서 사용되는 태그 이름을 구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문서를 하나의 문서로 합칠 때 발생하는 태그 이름의 중복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ameSpace가 XML 문서에서 서로 다른 문서를 합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다음 중 XML의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CML(Chemical Markup Language) - 분자정보나 화학식을 표현하기 위한 마크업언어
  2. EBKS(Ebook Korea Standard) - 국내에서 제정된 전자책을 위한 표준
  3. SVG(Scalable Vector Graphic) - VRML의 후속으로 3차원 가상공간을 표현
  4. ebXML(electronic business using XML) - 전자상거래용 마크업 언어
(정답률: 알수없음)
  • SVG(Scalable Vector Graphic) - VRML의 후속으로 3차원 가상공간을 표현. 이유는 XML은 2차원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며, 3차원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확장이 필요하다. 따라서, SVG는 2차원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한 XML 기반의 마크업 언어이며, 3차원 가상공간을 표현하는 것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다음 플래시5 액션스크립트 함수에서 추출되는 값은?

  1. 3.85a
  2. 3
  3. abc
  4. 3.85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함수는 문자열 "3.85a"를 숫자로 변환하려고 시도합니다. 그러나 "a"는 숫자가 아니므로 변환에 실패하고, 대신에 이전에 할당된 값인 3.85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85"입니다. 다른 보기는 모두 숫자가 아니므로 반환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Action Script3.0에서 아래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비트맵 이미지의 높이(height) : 150 픽셀
  2. 비트맵 이미지의 폭(width) : 160 픽셀
  3. 비트맵 이미지 영역(fillcolor) : blue
  4. 비트맵 이미지의 투명도(transparent) : false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코드에서는 비트맵 이미지를 생성하고, 높이가 150픽셀, 폭이 160픽셀인 파란색 영역을 생성한다. 투명도(transparent)가 false인 이유는 해당 비트맵 이미지가 완전히 불투명한 파란색 영역이기 때문이다. 즉, 배경이 투명하지 않고 완전히 파란색으로 채워진 이미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다음 플래시5 액션스크립트 예문에서 변수 favoriteTree에 대입될 값은?

  1. cedar
  2. maple
  3. bitch
  4. oak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선택된 나무의 이름이 "oak" 이기 때문에 favoriteTree 변수에는 "oak"이 대입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Action Script3.0에서 아래 코드를 실행할 때 화면에 출력되는 값은?

  1. 6
  2. 12
  3. 15
  4. 18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6"입니다.

    이유는 for문에서 i가 0부터 5까지 총 6번 반복되며, 각 반복마다 i의 값이 1씩 증가합니다. 따라서 sum 변수에는 1+2+3+4+5+6의 값인 21이 저장됩니다. 마지막으로 sum 변수를 3으로 나눈 몫인 7이 출력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객체지향 언어인 자바에서 다음 코드의 결과 값은?

  1. this.x=10
  2. this.x=20
  3. this.x=30
  4. this.x=40
(정답률: 알수없음)
  • 위 코드의 실행 결과는 "this.x=20"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MyClass 클래스의 생성자에서 x 변수에 10을 할당한다.
    2. MyClass 클래스의 setX 메소드를 호출하면서 매개변수로 20을 전달한다.
    3. setX 메소드에서 this.x는 MyClass 클래스의 인스턴스 변수 x를 가리키며, 20으로 값을 변경한다.
    4. 따라서, 최종적으로 x 변수의 값은 20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다음 중 조명에 활용되는 빛과 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정면광 - 피사체의 정면에 조명이 위치한다.
  2. 측면광 - 전방 45° 근처에 조명이 위치한다.
  3. 반역광 - 피사체의 후방 경사위체에 조명이 위치한다.
  4. 역광 - 피사체의 후방 카메라 방향의 연장선상에 조명이 위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면광과 측면광은 조명의 위치가 다르지만, 둘 다 피사체의 전방을 비추는 방향이므로 거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반역광은 후방 경사위체를 비추므로 거리가 가까울수록 더욱 강한 조명 효과를 준다. 하지만 역광은 피사체의 후방 카메라 방향의 연장선상에 위치하므로, 거리가 멀어질수록 조명의 효과가 약해진다. 따라서 정답은 "측면광 - 전방 45° 근처에 조명이 위치한다."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빛의 3원색(R, G, B)을 같은 양으로 합치면 만들어지는 색은?

  1. White
  2. Red
  3. Green
  4. Black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3원색(R, G, B)을 같은 양으로 합치면, 각 색이 가진 파장이 겹쳐져서 백색광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Whit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애니메이션의 화면 구성에서 인물을 무릎에서부터 위로 잡는 기법은?

  1. American shot
  2. Full shot
  3. Wide shot
  4. Long shot
(정답률: 알수없음)
  • "American shot"은 인물을 무릎에서부터 위로 잡는 기법으로, 미국의 서부 영화에서 자주 사용되었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여졌다. 인물의 상체와 얼굴을 잘 보여주면서도 배경을 함께 보여줄 수 있어서 인물의 위치와 상황을 파악하기에 용이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다음중 이미지의 경계 부분을 양각과 음각 효과를 만들어 3차원적인 입체효과를 만드는 필터 기능은?

  1. Distort
  2. Sharpen
  3. Emboss
  4. Sketch
(정답률: 알수없음)
  • Emboss 필터는 이미지의 경계 부분을 강조하여 입체감을 부여하는 필터이다. 이 필터는 이미지의 각 픽셀 값에 대해 주변 픽셀 값과의 차이를 계산하여 양각과 음각을 구분하고, 이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Emboss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다음 중 AVCHD영상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캐논사에서 개발한 영상포맷이다.
  2. MPEG-4 AVC(H.264)를 사용하는 포맷이다.
  3. Advanced Video Codec High Definition의 약자이다
  4. HD 및 SD 녹화 모두 지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HD 및 SD 녹화 모두 지원한다."가 가장 먼 것이다.

    AVCHD는 캐논뿐만 아니라 소니와 파나소닉 등 다양한 제조사에서 개발한 영상포맷으로, MPEG-4 AVC(H.264)를 사용한다. "Advanced Video Codec High Definition"은 AVCHD의 약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1. 다음 중 더빙(dubb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녹음과 재생에 있어 사운드 레벨 조절 장치
  2. 렌즈를 고쳐 통과되는 광량을 조절하는 작업
  3. 여러 개의 사운드를 하나로 모아 재수록 하는 작업
  4. 사운드 레코딩과 믹싱 등 전체적인 조작을 하는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여러 개의 사운드를 하나로 모아 재수록 하는 작업.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2. 다음 중 같은 장소에서 일어나는 상황이나 인물을 빠르게 번갈아 가며 보여주는 편집기법은?

  1. 교차편집
  2. 세로편집
  3. 연속편집
  4. 선형편집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교차편집

    교차편집은 같은 장소에서 일어나는 상황이나 인물을 빠르게 번갈아 가며 보여주는 편집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시간적인 흐름을 강조하고, 장면 전환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어, 한 장소에서 두 사람이 대화하는 장면에서 한 사람의 얼굴에서 다른 사람의 얼굴로 교차편집을 사용하면, 두 사람의 대화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3. 다음 중 컬러 TV에서 색차신호를 나타내는 것은?

  1. 휘도신호 + 원색신호
  2. 휘도신호 × 원색신호
  3. 원색신호 - 휘도신호
  4. 원색신호 + 색신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원색신호 - 휘도신호"입니다.

    원색신호는 빨강, 초록, 파랑의 세 가지 색상 신호를 말하며, 휘도신호는 밝기를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컬러 TV에서는 이 두 신호를 조합하여 색차신호를 만들어 화면에 색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원색신호에서 휘도신호를 빼면 색상의 차이를 나타내는 색차신호가 나오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4. 다음 중 5.1채널 음향 스피커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센터 스피커
  2. 레프트 스피커
  3. 서라운드 스피커
  4. 리어 센터 스피커
(정답률: 알수없음)
  • 5.1채널 음향 시스템은 센터 스피커, 레프트 스피커, 서라운드 스피커, 서라운드 백 스피커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리어 센터 스피커"는 5.1채널 음향 시스템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이유는 5.1채널 음향 시스템에서는 서라운드 백 스피커가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5. 다음 중 주사에 따라 생기는 전기적인 변화로서 정지 또는 이동하는 사물의 순간적 영상을 전송하기 위한 신호는?

  1. 영상신호
  2. 음향신호
  3. 파일럿신호
  4. 반송파 신호
(정답률: 알수없음)
  • 주사에 따라 생기는 전기적인 변화는 카메라에서 촬영한 영상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이 변환된 디지털 신호가 전송되어 수신측에서 다시 영상으로 재생되는데, 이때 전송되는 신호가 바로 영상신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영상신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6. CD의 표준 샘플링주파수와 양자화 비트수는?

  1. 44.1khz, 16bit
  2. 46.1khz, 32bit
  3. 48.2khz, 32bit
  4. 49khz, 16bit
(정답률: 알수없음)
  • CD의 표준 샘플링주파수는 44.1kHz이며, 이는 인간의 청각 주파수 대역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주파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자화 비트수는 16bit이며, 이는 충분한 동적 범위를 제공하면서도 파일 크기를 적당하게 유지할 수 있는 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4.1kHz, 16bit"가 CD의 표준 샘플링주파수와 양자화 비트수로 선택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7. MPEG-1 Audio 의 규격 중 압축률이 1:10 ~ 1:12 정도로 우수하며 음을 주파수 대역별로 나누어 이를 압축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규격은 다음 중 어떤 것인가?

  1. MPEG Audio Layer - 1
  2. MPEG Audio Layer - 2
  3. MPEG Audio Layer - 3
  4. MPEG Audio Layer - 4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MPEG Audio Layer - 3" 이다. 이 규격은 주파수 대역별로 나누어 압축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이를 위해 인간의 청각 특성을 고려하여 중요한 주파수 대역을 보존하고 그 외의 주파수 대역은 제거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압축률을 높이면서도 음질을 유지할 수 있어서 인기가 높은 규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8. 레코드플레이어와 스피커의 위치가 근접해 있을 때, 스피커의 음량을 올리면 연속음이 생겨 그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1. 믹싱(mixing)
  2. 와우(wow)
  3. 플래터(flatter)
  4. 하울링(howling)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피커와 레코드플레이어가 근접해 있을 때, 스피커에서 출력되는 소리가 레코드플레이어에 다시 입력되어 피드백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피드백이 계속해서 발생하면서 음량이 높아지면, 스피커에서는 연속적인 소리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하울링이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하울링(howling)"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9. 3차원 모델링 과정에서 A, B 두 모델을 결합하여 새로운 모델을 제작할 때 수학적 개념을 이용하여 합치거나 빼는 모델링 방법은?

  1. 모프(Morph)
  2. 메타볼(Mata Ball)
  3. B워프(Warp)
  4. 불린(Boolean)
(정답률: 알수없음)
  • 불린(Boolean) 모델링은 두 개 이상의 모델을 결합하거나 빼는 것을 수학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두 모델이 겹치는 부분을 찾아내어 교차점을 기준으로 두 모델을 합치거나 빼는 것으로, 뚜렷한 경계를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불린(Boolean) 모델링은 정확한 모델링을 위해 많이 사용되며, 3D 프린팅 등에서도 많이 활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0. 다음 중 음의 마스킹 효과와 관계없는 것은?

  1. 노래에 잔향 부가
  2. 음악에 잔향 부가
  3. 대역폭이 증가하면 라우드니스 감소
  4. Background music(BGM)
(정답률: 알수없음)
  • "Background music(BGM)"은 음의 마스킹 효과와 관계없는 것입니다.

    대역폭이 증가하면 라우드니스 감소하는 이유는, 대역폭이 넓어지면서 주파수가 분산되어 소리의 집중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음량으로 들어도 더 넓은 대역폭을 가진 소리는 더 희미하게 들리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1. 음원과 관측자가 상대적인 운동을 하고 있을 때, 관측자가 듣는 진동수와 음원의 진동수가 틀리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도플러 효과
  2. 광전 효과
  3. 소리의 공명 현상
  4. 맥놀이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음원과 관측자가 상대적인 운동을 하면 음파의 파장이 압축되거나 편장되는데, 이로 인해 관측자가 듣는 진동수와 음원의 진동수가 달라지게 되는 현상을 도플러 효과라고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2. 다음 카메라 앵글 중 새의 눈으로 보는 것처럼 피사체의 꼭대기에서 촬영하는 기법은?

  1. 로우 앵글
  2. 버즈 아이 뷰 앵글
  3. 아이레벨 앵글
  4. 크레인 뷰 앵글
(정답률: 알수없음)
  • 버즈 아이 뷰 앵글은 새의 눈으로 보는 것처럼 피사체의 꼭대기에서 촬영하는 기법이다. 다른 앵글들과는 달리 높은 곳에서 촬영하기 때문에 피사체의 크기와 중심이 더욱 강조되며, 전체적인 시야도 넓게 담을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3. 음파가 1회 진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음압
  2. 음색
  3. 주기
  4. 주파수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는 한 번의 진동이 일어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음파가 1회 진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주기라고 한다. 다른 보기들은 음파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진동하는 시간을 나타내는 용어는 주기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4. 새털의 끝을 통하여 햇빛을 보면 보는 방향에 따라 색깔을 가진 무늬가 보이는데 이는 빛의 어떤 현상 때문인가?

  1. 편광
  2. 굴절
  3. 회절
  4. 산란
(정답률: 알수없음)
  • 새털의 끝에서 보이는 무늬는 빛이 회절되는 현상 때문입니다. 회절은 빛이 특정한 물체를 지나가면서 파장이 분산되어 다양한 색깔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새털의 끝에서 보이는 무늬는 빛이 산란되어 다양한 색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각도에서 빛이 회절되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편광"은 빛의 진행 방향이 일정한 방향으로 제한되는 현상을 말하며, "굴절"은 빛이 물체를 통과할 때 굴절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5. 슈퍼맥테크놀로지스사(SuperMac Technologies)에서 개발한 코덱으로 퀵타음(QuickTime) 동영상을 압축하고 재생하기 위해 개발된 코덱은?

  1. Clear Video
  2. Indeo
  3. TrueMotion
  4. Cinepak
(정답률: 알수없음)
  • "Cinepak"은 퀵타임 동영상을 압축하고 재생하기 위해 개발된 코덱으로, 비디오 데이터를 압축하기 위해 인코딩과 디코딩에 대한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이 코덱은 압축률이 높고, 재생 속도가 빠르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호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6. 녹음테이프를 재생할 때 발생하는 자기테이프 특유의 자체작음을 가리키며, 녹음되어 있는 내용에 관계없이 일정한 레벨로 나타나는 잡음은?

  1. 백색잡음
  2. 핑크잡음
  3. 히스잡음
  4. 왜곡(디스토션)잡음
(정답률: 알수없음)
  • 히스잡음은 녹음테이프 자체의 자기장에서 발생하는 잡음으로, 녹음되어 있는 내용과는 무관하게 일정한 레벨로 나타납니다. 이는 녹음기의 노이즈 레벨과 관련이 있으며, 녹음기의 노이즈 레벨이 높을수록 히스잡음이 더욱 심해집니다. 따라서 녹음테이프를 재생할 때 발생하는 자기테이프 특유의 자체작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다른 보기인 백색잡음, 핑크잡음, 왜곡(디스토션)잡음과는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7. 다음 중 영상촬영에서 사용되는 광각렌즈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왜곡현상이 생기지 않는다.
  2. 넓은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다.
  3. 표준렌즈로 촬영할 때보다 원근감을 과장시킨다.
  4. 동일한 촬영거리에서 다른 렌즈에 비해 피사계 심도가 깊다.
(정답률: 알수없음)
  • "왜곡현상이 생기지 않는다."는 광각렌즈의 특징 중 하나인데, 이는 광각렌즈가 렌즈의 중심부와 가장자리 부분까지 균일하게 빛을 수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왜곡이 발생하지 않고, 넓은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로 인해 표준렌즈로 촬영할 때보다 원근감이 과장되는 단점이 있으며, 동일한 촬영거리에서 다른 렌즈에 비해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는 특징도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8. 다음 렌더링 기법 중 여러 개의 물체가 있고, 이들 중 일부가 투명하거나 빛의 굴절과 같은 복잡한 상황을 현실감 있게 가시화할 수 있는 기법은?

  1. Ray tracing
  2. Phong shading
  3. Flat shading
  4. Ground shading
(정답률: 알수없음)
  • Ray tracing은 광선 추적 기법으로, 빛이 물체에 닿은 후 반사, 굴절, 그림자 등을 계산하여 현실감 있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개의 물체가 있고, 이들 중 일부가 투명하거나 빛의 굴절과 같은 복잡한 상황을 현실감 있게 가시화할 수 있는 기법으로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9. 다음 중 1889년 토머스 에디슨이 창안한 영사기는?

  1. 키네토스코프
  2. 뮤토스코프
  3. 씨네마토그라프
  4. 고우몬
(정답률: 알수없음)
  • 1889년 토머스 에디슨이 창안한 영사기는 "키네토스코프"입니다. 이는 움직이는 이미지를 보여주는 기계로, 35mm 필름을 사용하여 영화를 상영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씨네마토그라프 등 다양한 영사기가 개발되었지만, 키네토스코프는 영화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세그먼트(Segment)
  2. 도큐먼트(Document)
  3. 스프라이트(Sprite)
  4. 스트로크(Stroke)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게임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중 하나인데, 이 이미지는 여러 개의 작은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작은 이미지들을 모아서 하나의 큰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스프라이트(Sprite)라고 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은 스프라이트(Sprit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