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8-18)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2013-08-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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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PAM 신호로 바꾸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절단 오차
  2. 시그널 오차
  3. 반올림 오차
  4. 앨리어싱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PAM 신호로 바꾸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차를 "반올림 오차"라고 한다. 이는 PAM 신호의 샘플링 주기가 아날로그 신호의 주기와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이 때, PAM 신호의 샘플링 주기가 아날로그 신호의 주기보다 작으면 샘플링된 값이 아날로그 신호의 값보다 작게 나오고, 샘플링 주기가 아날로그 신호의 주기보다 크면 샘플링된 값이 아날로그 신호의 값보다 크게 나오게 된다. 이러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 적절한 샘플링 주기를 선택하거나, 보정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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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차원 그래픽용 파일포맷이 아닌 것은?

  1. 3DS
  2. PCX
  3. DXF
  4. WRL
(정답률: 77%)
  • PCX는 3차원 그래픽용 파일포맷이 아니라 2차원 비트맵 이미지 파일 포맷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3DS는 3D Studio Max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이며, DXF는 AutoCAD에서 사용되는 2D 및 3D CAD 파일 포맷입니다. WRL은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파일 포맷으로 3D 모델링 및 가상현실(VR) 콘텐츠 제작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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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PCM 방식에서 표본화 주파수가 8KHz라 하면 이때 표본화 주기는?

  1. 170 [μs]
  2. 125 [μs]
  3. 100 [μs]
  4. 8 [μs]
(정답률: 알수없음)
  • 표본화 주파수가 8KHz이므로 1초에 8000개의 샘플링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표본화 주기는 1/8000초이며, 이를 계산하면 125 [μs]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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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D 그래픽에서 점진적으로 색을 변화시켜 가며 특정 구역 안에 색을 칠해주는 기법은?

  1. Dithering
  2. Gradation
  3. Raster scan
  4. Mosaic
(정답률: 알수없음)
  • Gradation은 점진적으로 색을 변화시켜 구역 안에 색을 칠해주는 기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기법들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정답은 Grada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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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지털 신호의 전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시간축 상의 오차, 즉 신호가 지연되어 전달되지 못해 발생하는 신호의 왜곡은?

  1. 클리핑(Clipping)
  2. 지터(Jitter)
  3. 디더링(dithering)
  4. 노이즈(Noise)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신호는 일정한 주기로 샘플링되어 전달되는데, 이때 신호가 지연되어 전달되지 못하면 신호의 주기가 변동되어 왜곡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시간축 상의 오차를 지터(Jitter)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터(Jit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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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벡터 방식의 파일 포맷 확장자가 아닌 것은 ?

  1. TIFF
  2. WMF
  3. AI
  4. CDR
(정답률: 알수없음)
  • TIFF는 비트맵 방식의 파일 포맷이며, 나머지 세 가지는 벡터 방식의 파일 포맷이기 때문에 TIFF가 벡터 방식의 파일 포맷 확장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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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스푸핑(Spoofing)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당한 사용자로 위장하여 시스템에 침투하는 방법이다.
  2. DNS 스푸핑은 실제 DNS 서버보다 빨리 공격 대상에게 DNS Response 패킷을 보내 공격 대상이 잘못된 IP주소로 웹 접속을 하도록 유도한다.
  3. ARP 스푸핑은 MAC 주소를 속이는 것이다.
  4. Land처럼 ICMP 패킷을 이용한다.
(정답률: 91%)
  • "Land처럼 ICMP 패킷을 이용한다."는 스푸핑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스푸핑은 정당한 사용자로 위장하여 시스템에 침투하는 방법이며, DNS 스푸핑은 실제 DNS 서버보다 빨리 공격 대상에게 DNS Response 패킷을 보내 공격 대상이 잘못된 IP주소로 웹 접속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고, ARP 스푸핑은 MAC 주소를 속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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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7.1 채널의 홈시어터에서 0.1 채널을 제공하는 스피커는?

  1. 중앙스피커
  2. 서브우퍼
  3. 좌측스피커
  4. 우측 스피커
(정답률: 100%)
  • 서브우퍼는 저음을 전담하는 스피커로, 홈시어터에서 0.1 채널을 제공하는 스피커는 저음을 전담하는 서브우퍼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중앙스피커는 대화나 음악의 가운데 소리를 전담하는 스피커이며, 좌측스피커와 우측스피커는 좌우 스테레오 소리를 전담하는 스피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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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선형적 그래프 구조를 가지며, 각 노드들이 텍스트의 작은 덩어리로 연결되는 것은?

  1. 마크업 텍스트
  2. ISO 문자 집합
  3. 하이퍼텍스트
  4. 구조적 텍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하이퍼텍스트는 비선형적 그래프 구조를 가지며, 각 노드들이 텍스트의 작은 덩어리로 연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는 웹 페이지에서 링크를 클릭하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이미지나 동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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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RT 모니터에 대한 설명 중 활성화율(Refresh Rate)에 대하여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 단위 영역 당 픽셀의 개수를 나타내는 비율이다.
  2. 초당 화면이 몇 번 칠해지는가를 나타내는 회수이다.
  3. 편광판에 가해지는 전압의 크기를 나타낸다.
  4. 전자빔이 특정 위치의 형광물질에 도달되는 회수를 나타낸다.
(정답률: 100%)
  • 활성화율(Refresh Rate)은 CRT 모니터에서 초당 화면이 몇 번 칠해지는가를 나타내는 회수이다. 이는 모니터의 선명도와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높은 활성화율은 눈의 피로를 줄이고, 빠른 동작을 필요로 하는 게임이나 영상 재생 등에서 더욱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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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TCP/IP 프로토콜에서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IP
  2. ICMP
  3. DNS
  4. ARP
(정답률: 90%)
  • DNS는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이 아닌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기 때문입니다. DNS는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IP, ICMP, ARP는 모두 네트워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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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개키로 사용하는 알고리즘을 대표하는 것은?

  1. DES
  2. AES
  3. RC5
  4. RSA
(정답률: 알수없음)
  • RSA는 공개키 암호화 방식 중 가장 대표적인 알고리즘이다. RSA는 대칭키 암호화 방식인 DES, AES, RC5과는 달리 공개키와 개인키를 사용하여 암호화와 복호화를 수행한다. RSA는 대칭키 암호화 방식에 비해 안전성이 높고, 키 교환 과정에서 보안성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RSA는 인터넷 보안 프로토콜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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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특수효과의 기법으로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가 점차적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기법은?

  1. 로토스코핑(Rotoscoping)
  2. 모핑(Morphing)
  3. 트위닝(Tweening)
  4. 입자시스템(Particle System)
(정답률: 100%)
  • 모핑은 두 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를 점차적으로 변화시켜 하나의 이미지로 만드는 기법이다. 이를 위해 두 이미지의 공통점을 찾아내고, 그것을 기준으로 부드럽게 변화시키는 애니메이션 기술을 사용한다. 따라서 모핑은 두 이미지를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특수효과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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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IP주소 203.240.100.1은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가?

  1. 클래스 A
  2. 클래스 B
  3. 클래스 C
  4. 클래스 D
(정답률: 82%)
  • IP주소 203.240.100.1은 첫 번째 숫자가 192 이상 223 이하인 경우에 해당하는 클래스 C에 속합니다. 클래스 C는 첫 번째 숫자가 3개의 네트워크 비트와 21개의 호스트 비트로 구성되며, 총 2의 21승(약 200만)개의 호스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IP주소 203.240.100.1은 클래스 C에 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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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인터넷에서 STM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를 사용하는 전자우편 시스템의 취약성을 보안하기 위해 만들어진 IETF의 표준안은?

  1. PGP
  2. S/MINE
  3. PEM
  4. IMAP
(정답률: 60%)
  • PEM은 인터넷에서 STMP를 사용하는 전자우편 시스템의 취약성을 보안하기 위해 만들어진 IETF의 표준안이다. PEM은 전자우편 메시지를 암호화하고 인증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한다. PGP와 S/MIME은 이와 유사한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PEM은 IETF에서 공식적으로 표준화된 방법이다. IMAP은 전자우편을 수신하는 프로토콜로, 이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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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HTML로 구성된 정적 웹 페이지에 동적 효과를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특정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후, 컴파일된 후 생성된 class를 웹 브라우저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스타일
  2. 코바
  3. 자바스크립트
  4. 자바애플릿
(정답률: 60%)
  • 자바애플릿은 자바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웹 페이지에 삽입하여 동적인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 작성된 자바 코드는 컴파일되어 class 파일로 생성되고, 이를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수 있다. 따라서 HTML로 작성된 정적인 웹 페이지에 동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자바애플릿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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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간의 직관적인 시각에 기초를 둔 색 표현 방식으로 색을 색상, 채도, 명도로 나타낸 방식은?

  1. RGB 방식
  2. YIQ 방식
  3. HSB 방식
  4. CMYK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HSB 방식은 색을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Brightness)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인간의 눈에 가장 직관적으로 다가온다. 색상은 빨강, 노랑, 파랑 등과 같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며,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낸다. 따라서 HSB 방식은 색의 느낌이나 감성적인 표현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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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느린 셔터 속도로 촬영할 때 생기는 피사체의 잔상과 그 때문에 생기는 줄무늬의 번짐효과로서, 이 잔상효과를 애니메이션의 움직이는 대상에 표현하면 움직이는 속도감을 더할 수 있는 것은?

  1. 메타볼(Meta Ball)
  2. 로토스코핑(Rotoscopping)
  3. 모션블러(Motion Blur)
  4.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정답률: 75%)
  • 모션블러는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할 때 생기는 피사체의 잔상을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애니메이션에 적용하면 움직이는 대상의 속도감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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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UNIX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해석해서 요청 서비스를 실행 시키는 명령어 해석기는?

  1. Nucleus
  2. Kernel
  3. Shell
  4. Core
(정답률: 93%)
  • Shell은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사이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사용자의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시키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따라서 UNIX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해석해서 요청 서비스를 실행 시키는 명령어 해석기는 Shel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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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한 공격자가 여러 시스템을 동시에 사용하여 한 대상을 공격하는 공격의 종류는?

  1. 스푸핑(Spoofing)
  2. 스니핑(Sniffing)
  3. 세션 하이재킹(Session Hijacking)
  4. 분산도스(DDOS)
(정답률: 알수없음)
  • 분산도스(DDOS)는 여러 대의 컴퓨터나 장치를 사용하여 대상 시스템에 대량의 데이터를 보내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는 대상 시스템이 처리할 수 있는 한계를 초과하여 서비스 거부 상태에 빠지게 만들어 서비스를 마비시키는 공격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개별적인 공격 기술이며, 분산도스는 여러 기술을 결합하여 수행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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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1960년대 미국 매사추세츠 공대(MIT)의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가 개발한 이것은 화면상의 2차원과 3차원 와이어프레임(wireframe) 객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었다. 훗날 컴퓨터그래픽 시스템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준 이것은?

  1. 캐드
  2. 마우스
  3. 스케치패드
  4. 모니터
(정답률: 알수없음)
  • 이것은 최초의 그래픽 입력 장치로, 사용자가 펜을 이용해 화면에 직접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주었다. 이후에 발전된 그래픽 입력 장치들은 이것을 기반으로 발전하였다. 따라서 이것은 컴퓨터그래픽 시스템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고, 이 문제에서 정답은 "스케치패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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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금융기관 등의 웹사이트에서 보내온 메일로 위장하여 개인의 인증번호나 신용카드번호, 계좌정보 등을 빼내 이를 불법적으로 이용하는 사기수법은?

  1. 피싱
  2. 서비스 거부 공격
  3. 스머핑
  4. 트로이 목마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사기수법은 금융기관 등의 웹사이트를 위장하여 개인정보를 빼내는 것으로, 이메일을 통해 가짜 링크를 제공하거나 가짜 웹사이트를 만들어 사용자를 유인하여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개인정보를 빼내는 공격을 "피싱"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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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IPV6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IPV6 주소는 64비트, IPV4는 32비트 길이이다.
  2. IPV6는 옵션들이 기본헤더로부터 분리된다.
  3. IPV6는 부가적 기능을 허용하는 새로운 옵션을 가진다.
  4. IPV6는 프로토콜의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IPV6는 프로토콜의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는 IPV6의 특징 중 하나이며, 다른 보기들은 IPV6의 주소 길이, 옵션 분리, 부가적 기능 등에 대한 설명이다. IPV6는 128비트 길이의 주소를 가지며, 이는 IPV4의 32비트 주소보다 훨씬 더 많은 주소를 할당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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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스캐너의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1. 플랫베드형
  2. 핸드형
  3. 트랙볼형
  4. 필름형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랙볼형은 입력장치의 종류이며, 스캐너의 종류가 아니다. 스캐너의 종류는 플랫베드형, 핸드형, 필름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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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UNIX환경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서 편집기는?

  1. tar
  2. vi
  3. cc
  4. line
(정답률: 알수없음)
  • vi는 UNIX 환경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텍스트 편집기이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문서 편집기로 자리잡았습니다. 또한, 다른 편집기와 달리 GUI가 아닌 CLI(Command Line Interface)를 사용하기 때문에 서버나 원격 접속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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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형태의 시각요소인 선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물체와 관찰자의 거리가 멀어질 경우, 물체는 하나의 선으로 인식된다.
  2. 가시적인 선은 형이나 형태, 물체, 구조물을 표현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3. 선은 의미와 상징성을 전달하고, 시각적 형상을 표현하며,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다.
  4. 선은 형태를 표현하고 창조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정답률: 70%)
  • "물체와 관찰자의 거리가 멀어질 경우, 물체는 하나의 선으로 인식된다."라는 설명이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원래 물체가 가지고 있던 형태와 디테일이 멀어져서 인식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하나의 간단한 형태인 선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멀리서 보면 나무의 가지와 잎사귀들이 하나의 선으로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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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져드의 색채조화론 중 “색채조화는 두 색이상의 배색에 있어서 애매하지 않은 명료한 배색에서만 조화롭다.”에 해당하는 원리는?

  1. 질서의 원리
  2. 비모호성의 원리
  3. 유사의 원리
  4. 대비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비모호성의 원리"는 두 색 이상을 조합할 때, 명확하고 애매하지 않은 명료한 색상을 선택해야 색채 조화가 이루어진다는 원리입니다. 이는 색상의 조합이 너무 복잡하거나 애매하면 시각적으로 불편하고 불안정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채를 선택할 때는 이 원리를 고려하여 명확하고 조화로운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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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산 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가법혼색 혹은 색광 혼합이라 한다.
  2. 혼합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높아진다.
  3. 2차색은 감산 혼합의 3원색이다.
  4. 3원색 모두 섞으면 흰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3원색 모두 섞으면 흰색이 된다."

    가산 혼합은 빛의 색을 혼합하는 방법으로, 빨강, 초록, 파랑의 3원색을 섞어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이때 혼합할수록 각 색의 밝기와 채도가 높아지는데, 이는 각 색의 파장이 합쳐져서 더 밝고 진한 색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혼합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높아진다."는 설명이 맞다.

    2차색은 감산 혼합의 3원색으로, 빨강, 초록, 파랑의 3원색을 하나씩 빼서 만들어진 색이다. 3원색 모두 섞으면 흰색이 되는 것은 가산 혼합이 아니라 빛의 삼원색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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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대담한 색채와 단순한 기하학적, 활자적 디자인으로 된 대형 그래픽을 의미하며 단조로운 벽면에 장식적인 효과를 내거나 건물의 외벽 등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옥외광고
  2. 슈퍼그래픽
  3. 컬러시뮬레이션
  4. 환경그래픽
(정답률: 알수없음)
  • 슈퍼그래픽은 대담한 색채와 단순한 기하학적, 활자적 디자인으로 된 대형 그래픽을 의미합니다. 이 작업은 단조로운 벽면에 장식적인 효과를 내거나 건물의 외벽 등을 아름답게 장식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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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상차이가 많이 나는 강한 배색을 완충시키기 위하여 두색이 분리될 수 있도록 무채색, 금색, 은색 등을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게 하는 배색은?

  1. 악센트(Accent) 배색
  2. 톤온톤(Tone on Tone) 배색
  3. 세퍼레이션(Separation) 배색
  4. 토널(Tonal)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세퍼레이션(Separation) 배색은 강한 배색의 색상차이를 완충시키기 위해 무채색, 금색, 은색 등을 사용하여 두 색이 분리되도록 조화를 이루는 배색입니다. 이를 통해 강한 배색의 충격적인 느낌을 완화시키고 조화로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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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먼셀 기호의 표시법 H V/C에서 V가 의미하는 것은?

  1. 명도
  2. 순도
  3. 채도
  4. 색상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기호의 표시법 H V/C에서 V는 "명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색의 밝기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0부터 100까지의 범위를 가집니다. 색상의 진하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순도와 채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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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처음 점이 움직임을 시작한 위치에서 끝나는 위치까지의 거기를 가진 점의 궤적은?

  1. 선분
  2. 입체
(정답률: 90%)
  • 점은 크기가 없기 때문에 궤적이 없습니다. 면과 입체는 여러 개의 점과 선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궤적이라는 개념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처음 점이 움직임을 시작한 위치에서 끝나는 위치까지의 거리를 가진 점의 궤적은 "선분"입니다. 선분은 두 개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두 점을 연결한 직선상의 모든 점들을 궤적으로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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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신문, 잡지, 광고물 등의 일부를 찢어 맞추어서 형상을 표현하는 디자인 기법은?

  1. 콜라주
  2. 제로그라피
  3. 키네스코프
  4. 모핑
(정답률: 90%)
  • 콜라주는 여러 재료를 조합하여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내는 예술 기법으로, 신문, 잡지, 광고물 등을 찢어 조각하거나 붙여서 형상을 만들어내는 디자인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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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두 색이 경계부분에서 색의 3속성 별로 대비현상이 더욱 강하게 나타내는 현상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연변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연변대비"입니다. 연변대비는 두 색이 서로 다른 색상 계열에 속하고, 채도가 높은 경우에 대비가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색상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은 서로 다른 색상 계열에 속하고, 채도가 높은 경우에 연변대비가 강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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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캘리그래피(Calligraphy)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글의 내용과 시각적 내용이 일치되게 하는 방법
  2. 글자와 글자 사이의 공간 비례
  3. 글의 행과 행 사이 균형
  4. 펜에 의해 미적으로 묘사된 글자
(정답률: 80%)
  • 캘리그래피는 펜에 의해 미적으로 묘사된 글자를 말합니다. 즉, 펜으로 아름답게 쓴 글씨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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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게슈탈트의 심리법칙 중 거리가 가까운 요소끼리 하나의 묶음으로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폐쇄성의 원리
  2. 연속성의 원리
  3. 유사성의 원리
  4. 근접성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근접성의 원리는 거리가 가까운 요소들이 하나의 묶음으로 보이는 심리적 경향성을 말한다. 이는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경험하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한 줄에 놓인 사람들 중에서 거리가 가까운 사람들끼리는 한 묶음으로 보이는 것이 이 원리를 따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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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형태심리학자인 베르타이머의 도형조직 원리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유사성
  2. 접근성
  3. 분리성
  4. 대칭성
(정답률: 70%)
  • 베르타이머의 도형조직 원리에서 분리성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가 서로 구분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요소인 유사성, 접근성, 대칭성과는 달리 거리가 가장 먼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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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멘셀 색체계의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으로 배색했을 때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가?

  1. 명도대비
  2. 채도대비
  3. 보색대비
  4. 색조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멘셀 색체계의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은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이러한 색들을 함께 배색하면 보색대비 효과가 나타납니다. 보색대비는 두 색이 서로 상반되는 색상이기 때문에 눈에 띄는 대비를 만들어내며, 시각적으로 화려하고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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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의 혼합방법 중 감산 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색광혼합이라고 한다.
  2.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3. 색료의 혼합이다.
  4. 삼원색은 R(Red), G(Green), B(Blue)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산 혼합은 빛의 색깔을 혼합하는 방법으로, 색깔을 만드는 빛의 파장을 빼가면서 혼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색료의 혼합이 아니라 색광혼합이라고 한다. 감산 혼합을 할수록 명도가 낮아지는 특징이 있다. 삼원색은 감산 혼합에서 사용되는 기본 색으로, R(Red), G(Green), B(Blu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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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양쪽이 작용하고 있는 시각 상태는?

  1. 색순응
  2. 암순응
  3. 박명시
  4. 중심시
(정답률: 알수없음)
  • 박명시는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밝기에서 두 가지 상반된 시각 상태인 추상체와 간상체 양쪽 모두에 영향을 받지 않는 중립적인 시각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박명시는 추상체와 간상체 양쪽에 대한 선호도가 없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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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중 색채의 진출, 후퇴와 팽창, 수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진출색은 황색, 적색 등의 난색계열이다.
  2. 팽창색은 명도가 어두운 색이다.
  3. 수축색은 한색계열이다.
  4. 후퇴색은 파랑, 청록 등의 한색 계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출색은 황색, 적색 등의 난색계열이다."와 "후퇴색은 파랑, 청록 등의 한색 계열이다."는 모두 색채의 계열에 대한 설명이며, "수축색은 한색계열이다."는 색채의 진출, 후퇴와는 관련이 없는 설명이므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수축색은 한색계열이다."입니다.

    팽창색은 명도가 어두운 색이라는 것은, 색채의 명도가 낮아져서 더 넓은 공간을 차지하는 색이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어두운 회색이나 검정색은 공간을 더 차지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따라서, 팽창색은 공간을 더 넓게 보이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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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달라 보이는 것과는 달리 서로 다른 두 색이 어떤 광원 아래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1. 연색성
  2. 잔상
  3. 메타메리즘
  4. 분광반사
(정답률: 80%)
  • 서로 다른 두 색이 어떤 광원 아래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메타메리즘이다. 이는 빛의 파장이 서로 다른 두 색이 특정한 광원 아래서는 동일한 파장으로 인식되어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이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빛의 파장이 아닌 뇌에서 처리되는 색 정보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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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평면 디자인의 원리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시각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중량
  2. 형태
  3. 색채
  4. 질감
(정답률: 알수없음)
  • 중량은 평면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시각 요소 중 하나이지만, 거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중량은 디자인 요소들의 균형과 안정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각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중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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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자인의 시각 원리 중 동일한 요소를 2개 이상 배열하는 것으로 율동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1. 통일
  2. 점증
  3. 반복
  4. 비례
(정답률: 알수없음)
  • 동일한 요소를 반복하여 배열함으로써 시각적인 일관성과 규칙성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에서는 반복이 가장 기본적인 원리 중 하나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일치하고 조화롭게 보이게 되며, 더욱 강한 시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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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촉각적 질감(texture)과 거리가 먼 것은?

  1. 거칠다.
  2. 부드럽다.
  3. 매끄럽다.
  4. 정교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교하다.

    촉각적 질감은 일반적으로 거칠다, 부드럽다, 매끄럽다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교하다는 촉각적 질감과는 거리가 먼 단어입니다. 정교하다는 보통 섬세하고 정밀한 것을 의미하며, 촉각적 질감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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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잡지광고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독특한 독자층을 갖고, 회람율이 높아 발행 부수 몇 배의 독자를 갖는다.
  2. 감정적 광고나 무드 광고를 하는데 적합하다.
  3. 반복률과 보존률이 좋아 매체로서의 생명이 길고 컬러 인쇄 효과가 좋아 소구력이 강하다.
  4. 영상과 음향의 복합전달에 유용하며 일련의 움직임이나 흐름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독특한 독자층을 갖고, 회람율이 높아 발행 부수 몇 배의 독자를 갖는다."는 잡지광고 디자인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영상과 음향의 복합전달에 유용하며 일련의 움직임이나 흐름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잡지광고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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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조형적 디자인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이미지
  2. 형태
  3. 질감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요소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형태, 질감, 빛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요소들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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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보색대비의 변형에 기초하여 12색상환에서 삼각형, 사각형 등을 그려놓고 2색, 3색, 4색,5색 그리고 6색 조화를 주장한 이론은?

  1. 져드의 색채조화론
  2.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 조화론
  3. 루드의 색채조화론
  4. 문-스팬서의 색채조화론
(정답률: 알수없음)
  •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 조화론은 보색대비를 기반으로 12색상환에서 삼각형, 사각형 등을 그려놓고 2색, 3색, 4색, 5색 그리고 6색 조화를 주장하는 이론입니다. 이론은 색채의 조화를 찾는 방법을 제시하며, 색채의 조화는 색채의 대비와 밝기, 색채의 순서와 위치 등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론은 색채 조화를 찾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며, 디자인, 미술,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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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을 지각하기 위하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가시광선
  2. 물체
  3. 색입체
  4. 시각(눈)
(정답률: 82%)
  • 색입체는 색을 지각하기 위한 요소가 아니라, 색 자체를 나타내는 개념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가시광선은 빛의 파장이 색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물체는 빛을 반사하거나 흡수하여 색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며, 시각(눈)은 빛을 감지하여 색을 인식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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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CIE Lab표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a* 와 b* 는 색 방향을 나타낸다.
  2. a* 는 red - green 축에 관계된다.
  3. L* = 50 은 gray 이다.
  4. b* 는 밝기의 척도이다.
(정답률: 70%)
  • b*는 밝기의 척도가 아니라 색의 청량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b*는 밝기의 척도이다."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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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커서는 내장 SQL문의 실행결과로 반환되는 복수개의 튜플들을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념이다. 다음 중 커서와 관련된 SQL 명령어로 거리가 먼 것은?

  1. DECLARE
  2. PREPARE
  3. OPEN
  4. FETCH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REPARE"이다.

    "DECLARE"는 커서를 선언하는 명령어이다. "OPEN"은 커서를 실행하는 명령어이며, "FETCH"는 커서에서 한 행씩 데이터를 가져오는 명령어이다.

    하지만 "PREPARE"는 SQL문을 미리 컴파일하여 실행 계획을 준비하는 명령어이다. 커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일반적으로 동적 SQL문을 실행할 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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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바스크립트 브라우저 관련 내장 객체 중 브라우저의 에이전트와 버전, 플랫폼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메소드를 가진 객체는?

  1. document 객체
  2. history 객체
  3. wins 객체
  4. navigator 객체
(정답률: 90%)
  • 정답은 "navigator 객체"입니다. navigator 객체는 브라우저의 에이전트와 버전, 플랫폼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메소드를 가진 객체이기 때문입니다. 이 객체를 사용하여 브라우저의 정보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웹 페이지를 다르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의 종류와 버전에 따라 CSS나 JavaScript 코드를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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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바스크립트의 내장 String 객체에서 그림과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한 메소드(Method)는?

  1. anchor()
  2. sup()
  3. toLowerCase()
  4. Strike()
(정답률: 70%)
  • "Strike()" 메소드는 문자열을 중간에 가로줄을 그어서 표시하는 효과를 줍니다. 따라서 그림과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Strike()" 메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anchor()" 메소드는 HTML 앵커 태그를 생성하고 링크를 걸어주는 역할을 하며, "sup()" 메소드는 문자열을 위 첨자로 표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toLowerCase()" 메소드는 문자열을 모두 소문자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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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PHP에서 제공되는 상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_FILE : 실행중인 파일의 절대 경로와 파일명을 나타낸다.
  2. _LINE : 실행중인 파일의 줄 번호를 나타낸다.
  3. _OS_ : PHP가 해석되는 OS의 종류를 나타낸다.
  4. M_PI : 원주율 값을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_OS_ : PHP가 해석되는 OS의 종류를 나타낸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는 PHP가 실행되는 운영체제의 종류를 나타내는 상수이다.

    다만, M_PI는 원주율 값을 나타내는 상수가 아니라, 실제로는 C언어의 math.h 라이브러리에서 정의된 상수를 PHP에서 가져온 것이다. 따라서 M_PI는 PHP에서 제공되는 상수 중에서 유일하게 PHP 자체에서 정의된 것이 아니라, 외부 라이브러리에서 가져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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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과 같은 식에서 sum의 값이 1부터 10까지 합이 되기 위한 M과 N의 값으로 맞는 것은?

  1. M=1, N=9
  2. M=1, N=10
  3. M=0, N=9
  4. M=0, N=10
(정답률: 50%)
  • sum의 값이 1부터 10까지 합이 되기 위해서는 M이 0이어야 하고, N이 10이어야 합니다. 이유는 M이 0이면 첫 번째 항이 1이 되고, N이 10이면 마지막 항이 10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0, N=1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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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XML의 DOM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XML문서가 하나의 트리로 표현된다.
  2. 노드들을 접근하여 다룰 수 있는 API집합을 제공한다.
  3. XML문서 전체를 파싱하여 메모리에 저장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4. 문서의 외형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위한 문장의 집합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문서의 외형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위한 문장의 집합이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XML은 데이터를 구조화하여 저장하고 전송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이며, 문서의 구조와 내용을 표현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따라서 "문서의 구조와 내용을 표현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이다."라는 설명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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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HTML5의 WebSocket 객체에서 발생하는 세 가지 이벤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onopen
  2. onmessage
  3. onerrorhandle
  4. onclose
(정답률: 80%)
  • "onerrorhandle"은 WebSocket 객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중에 존재하지 않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올바른 이벤트는 "onopen", "onmessage", "onerror", "onclose"입니다. 따라서 "onerrorhandle"은 올바르지 않은 이벤트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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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바스크립트의 RegExp 객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new 키워드를 이용하여 생성할 수 있다.
  2. 리터럴을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3. "i"플래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한다.
  4. "m" 플래그는 다중 라인의 문자열에서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m" 플래그는 다중 라인의 문자열에서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한다." 이다.

    이유는 RegExp 객체의 "i" 플래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 맞다. 이는 정규식에서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고 일치 여부를 검사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i" 플래그와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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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자바언어의 주석 문장의 형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
  2. /* */
  3. /** */
  4. <!--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문장은 HTML에서 사용하는 주석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자바에서는 이 형태의 주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바에서는 "//"와 "/* */", "/** */" 형태의 주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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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HTML 파일 내부의 style 태그에 아래 코드가 포함되어 있을 때 결과는?

  1. 태그 이름이 poi인 태그에 빨간 색상의 italic 체로 스타일 시트를 지정한다.
  2. id 속성의 값이 poi인 태그에 빨간 배경색상의 italic체로 스타일시트를 지정한다.
  3. class 속성의 값이 poi인 태그에 빨간 색상의 italic체로 스타일시트를 지정한다.
  4. style 속성이 지정된 태그에 빨간 배경색상의 italic체로 스타일 시트를 지정한다.
(정답률: 70%)
  • class 속성의 값이 poi인 태그에 스타일을 지정하기 위해 "."을 사용하는데, 이 경우에는 "poi"라는 클래스를 가진 태그에 스타일을 지정하게 된다. 따라서 "class 속성의 값이 poi인 태그에 빨간 색상의 italic체로 스타일시트를 지정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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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XML의 문서형식정의(DTD)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element
  2. comment
  3. attribute
  4. entity
(정답률: 알수없음)
  • DTD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주요 구성요소는 element, attribute, entity입니다. comment는 DTD에서 주석을 작성하기 위한 것으로, 문서의 구조를 정의하는 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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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canvas에 2차 베이지어 곡선을 그리는 HTML5 함수는?

  1. fillRect()
  2. moveTo()
  3. quadraticCurveTo()
  4. lineTo()
(정답률: 80%)
  • 정답: quadraticCurveTo()

    이유: quadraticCurveTo() 함수는 2차 베이지어 곡선을 그리는 함수이다. 이 함수는 시작점과 제어점, 끝점을 인자로 받아서 곡선을 그린다. 시작점에서 제어점을 거쳐 끝점으로 이어지는 곡선을 그리며, 곡선의 모양은 제어점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이 함수는 moveTo() 함수로 시작점을 지정한 후에 호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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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추상화 메커니즘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능 추상화
  2. 자료 추상화
  3. 프로토콜 추상화
  4. 제어 추상화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토콜 추상화는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추상화 메커니즘이지만, 다른 추상화 메커니즘들은 모두 기능, 자료, 제어와 관련된 것들이며, 프로토콜 추상화는 네트워크 통신과 관련된 것으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프로토콜 추상화는 네트워크 통신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추상화하여 소프트웨어 설계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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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객체지향 개념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1. 추상화
  2. 상속성
  3. 메소드
  4. 캡슐화
(정답률: 알수없음)
  • 객체지향 개념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으면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이 메소드입니다. 메소드는 객체의 특정한 동작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으로,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결과를 반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객체는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하며 프로그램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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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럼버(Rumbaugh)의 객체지향분석에서 분석활동의 모델링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객체 모델링
  2. 절차 모델링
  3. 동적 모델링
  4. 기능 모델링
(정답률: 60%)
  • 럼버의 객체지향분석에서 분석활동의 모델링과 관련이 없는 것은 "절차 모델링"입니다. 이는 객체지향적인 관점에서는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며, 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과 같은 모델링이 더욱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객체지향적인 관점에서는 객체들의 상호작용과 관계에 초점을 맞추며, 이를 통해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분석합니다. 따라서 절차 모델링은 객체지향분석에서는 덜 중요한 요소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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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의 실행이 실패하였음을 알리는 연산자로 트랜잭션이 수행한 결과를 원래의 상태로 원상 복귀시키는 연산은?

  1. rollback
  2. commit
  3. stack
  4. backup
(정답률: 알수없음)
  • "rollback"은 트랜잭션 실행 중 실패하였을 때,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연산자이다. 즉, 트랜잭션이 수행한 모든 작업을 취소하고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다. 따라서 "rollback"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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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서 조직이나 기관의 총괄적인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로 접근 권환, 보안 정책, 무결성 규칙 등에 관해 기술되어 있는 것은?

  1. view Schema
  2. conceptual Schema
  3. internal Schema
  4. ecternal Schema
(정답률: 60%)
  • "Conceptual Schema"는 조직이나 기관의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나타내는 스키마이다. 이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 보안 정책, 무결성 규칙 등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이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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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의 JSP 객체 중에서 해당 웹 페이지가 속해있는 JSP컨테이너를 나타내는 객체는?

  1. out
  2. page
  3. application
  4. excep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pplication"입니다.

    이유는 "application" 객체는 JSP 컨테이너에서 웹 애플리케이션 전체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객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웹 페이지가 속해있는 JSP 컨테이너를 나타내는 객체는 "application"입니다.

    "out" 객체는 출력 스트림을 나타내는 객체이고, "page" 객체는 현재 JSP 페이지를 나타내는 객체입니다. "exception" 객체는 JSP 페이지에서 발생한 예외 정보를 나타내는 객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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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자바스크립트에서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찾아내려 할 때, 사용하는 문자열 객체의 메소드는?

  1. incexOf
  2. replace()
  3. charAt()
  4. search()
(정답률: 91%)
  • "charAt()" 메소드는 문자열에서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반환하는 메소드이다. 이 메소드는 문자열의 인덱스를 매개변수로 받아 해당 인덱스에 위치한 문자를 반환한다. 따라서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찾아내려 할 때 "charAt()" 메소드를 사용한다. "indexOf()" 메소드는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열이 처음으로 등장하는 위치를 반환하고, "replace()" 메소드는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열을 다른 문자열로 대체하는 메소드이다. "search()" 메소드는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열이 처음으로 등장하는 위치를 반환하는데, "indexOf()"와의 차이점은 정규식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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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 변수로 사용 할 수 있는 것은?

  1. transient
  2. super
  3. inter
  4. try
(정답률: 73%)
  • 정답은 "inter"입니다.

    이유는 자바스크립트 변수명은 문자, 숫자, 밑줄(_)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첫 글자는 반드시 문자나 밑줄(_)로 시작해야 합니다. "transient"와 "try"는 자바 예약어이므로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super"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이미 사용되는 예약어이므로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inter"가 유일하게 변수명으로 사용 가능한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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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자바 언어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객체 지향 언어이다.
  2. 하드웨어 플랫폼에 독립적이다.
  3. 웹 브라우저에서만 동작한다.
  4. 다중 스레드 방식을 지원한다.
(정답률: 82%)
  • 자바 언어는 웹 브라우저에서만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는 하드웨어 플랫폼에 독립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 브라우저에서만 동작한다."는 자바 언어의 특징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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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웹 클라이언트 요청시에 전송한 요청 문자열 가운데 name 이라는 이름의 파라미터를 읽어서 이용하는 PHP 파일의 표현 방식은?

  1. request.getParameter("name")
  2. Request("name")
  3. $_REQUEST['name']
  4. ${para.name}
(정답률: 64%)
  • PHP에서는 클라이언트 요청시에 전송한 요청 문자열을 $_REQUEST 배열에 저장하며, 이 배열에서 name이라는 이름의 파라미터를 읽어오기 위해서는 $_REQUEST['name']을 사용하면 된다. 이는 PHP에서 배열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name이라는 이름의 파라미터를 키(key)로 가지는 값(value)을 가져오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_REQUEST['nam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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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PHP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서버측 html 문서에 포함되는 스크립트 언어이다.
  2.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조작할 수 있다.
  3. 웹 서버의 운영체제가 윈도우 환경일 때 사용이 가능하다.
  4. 웹 서버와 함께 컴파일 되어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웹 서버의 운영체제가 윈도우 환경일 때 사용이 가능하다." 이다. PHP는 윈도우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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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 객체에 권한을 부여하는 의미로 사용되는 명령어는?

  1. CREATE
  2. ALTER
  3. GRANT
  4. REVOK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GRANT

    설명: GRANT는 데이터베이스 객체에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입니다. CREATE는 객체를 생성하는 명령어이고, ALTER는 객체를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REVOKE는 권한을 취소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객체에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는 GRA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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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DBMS에서 검색이나 갱신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연산을 저장데이터관리자를 통해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베이스를 실행하는 것은?

  1. DDL 컴파일러
  2. 예비 컴파일러
  3. 질의어 연산기
  4. 런타임 데이터베이스 처리기
(정답률: 알수없음)
  • 런타임 데이터베이스 처리기는 DBMS에서 저장된 데이터베이스를 실행하고 검색, 갱신 등의 연산을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는 데이터베이스를 실제로 실행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다른 보기들과는 목적과 역할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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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다음 중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맞는 것은?

  1. bit
  2. kgf
  3. db
  4. N
(정답률: 알수없음)
  •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는 데시벨(db)입니다. 데시벨은 소리의 진폭(amplitude)을 로그 스케일로 표현한 것으로, 인간의 청각에 가장 적합한 단위입니다. 다른 보기인 "bit"는 정보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 "kgf"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 "N"은 뉴턴(운동량)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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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선형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방송분야나 전문적인 영상작업 분야에서 활용된다.
  2. 리니어 편집이라고도 한다.
  3. 1대의 비디오 플레이어와 1대의 녹화장치를 연결하여 편집한다.
  4. 메모리에 저장하여 테이프가 없는 저장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메모리에 저장하여 테이프가 없는 저장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한다."가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다른 설명들은 선형 편집의 특징이나 방식을 설명하는 것이고,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은 비디오 편집 시스템의 기술적인 발전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이다.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은 비디오 편집 시스템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적인 발전이며, 선형 편집의 특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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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TGA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디오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 개발된 포맷이다.
  2. 8비트 알파채널을 지원한다.
  3. RGB 신호를 디지털화한 데이터 포맷이다.
  4. 압축방법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파일크기가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방법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파일크기가 크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다. TGA 파일 포맷은 압축 방법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파일 크기가 크다. 이는 이미지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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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컬럼 스피커는 무엇을 제어하기 위한 것인가?

  1. 수직 지향성
  2. 과도 특성
  3. 잡음 방지
  4. 왜곡 특성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럼 스피커는 수직 지향성을 제어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스피커의 소리가 일정한 각도로 집중되어 특정 지점에서 최적의 음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컬럼 스피커는 수직 방향으로 좁은 각도로 소리를 방출하며, 이를 통해 과도한 특성, 잡음 방지, 왜곡 특성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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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영상에 존재하는 명암 값들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 각 명암 값에 대한 화소의 개수를 표시한 그래프는?

  1. Alpha Channel
  2. Frewuence diagram
  3. Histogram
  4. Clamping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Histogram"이다. Histogram은 영상에서 각 명암 값에 대한 화소의 개수를 표시한 그래프이다. 따라서 영상의 명암 값 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Alpha Channel은 투명도를 나타내는 채널이며, Frewuence diagram은 주파수를 표시한 그래프이다. Clamping은 값의 범위를 제한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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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전통 악기의 소리를 직접 샘플링하여 필요시에 음의 주파수와 강약만을 변화시켜 소리를 내는 방식으로 원래의 파형 정보를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은?

  1. FM(Freruence Modulation)
  2. 웨이브테이블(Wavwtable)
  3. 웨이블릿(wavelet)
  4. 제너럴 미디(General MIDI)
(정답률: 알수없음)
  • 웨이브테이블은 전통 악기의 소리를 직접 샘플링하여 필요시에 음의 주파수와 강약만을 변화시켜 소리를 내는 방식으로, 원래의 파형 정보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전통 악기의 소리를 재현하는 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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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44.1[Khz]로 샘플링한 CD의 경우 이론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최대 주파수에 가장 근접한 주파수[Khz]는 ?

  1. 10
  2. 16
  3. 20
  4. 25
(정답률: 알수없음)
  • 이론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최대 주파수는 샘플링 주파수의 절반인 22.05Khz입니다. 따라서 20Khz가 이에 가장 근접한 주파수입니다. 10Khz와 16Khz는 샘플링 주파수의 반 이하이며, 25Khz는 샘플링 주파수의 절반을 초과하므로 이론적으로 재생할 수 없는 주파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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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일종의 txt 파일로 실제적인 ASF 파일에 대한 정보를 가진 메타 파일은 ?

  1. WMV
  2. ASX
  3. MOV
  4. RM
(정답률: 알수없음)
  • ASX는 Advanced Stream Redirector의 약자로, ASF 파일의 위치와 재생 정보를 담고 있는 메타 파일입니다. 즉, ASX 파일은 ASF 파일을 재생하기 위한 정보를 담고 있는 일종의 재생 명령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SX가 ASF 파일에 대한 정보를 가진 메타 파일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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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영상미디어 압축 방식 중 자주 발생하는 값에 적은 비트를, 드물게 나타나는 값에는 많은 비트를 할당하는 방법으로서 통계적으로 중복성을 제거하는 방법은?

  1. DCT변화 부호화
  2. DOCM 예측 부호화
  3. PCM 부호화
  4. HUffman 부호화
(정답률: 알수없음)
  • HUffman 부호화는 자주 발생하는 값에 적은 비트를, 드물게 나타나는 값에는 많은 비트를 할당하여 통계적으로 중복성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압축할 수 있으며, 영상 및 음성 등의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에 많이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HUffman 부호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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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사람의 구강에서 발생하는 음성처럼 음압이 매우 작은 음원에서 발생하는 음은 그 음원의 가까이에서는 대단히 강한 충격적인 음압과 구면파 효과에 의해 저주파 음이 강조되는 현상은?

  1. 양의효과
  2. 청감곡선
  3. 근접효과
  4. 마스킹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근접효과는 음원과 청취자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음압이 매우 작은 음원에서 발생하는 저주파 음이 강조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음파가 공기 중에서 전파될 때, 음파의 파장이 길어지면서 저주파 영역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 때 음파의 진폭이 크기 때문에 가까이에서는 강한 충격적인 음압과 구면파 효과가 발생하여 저주파 음이 강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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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소리가 낮보다 밤에 멀리까지 더 잘 들리는 현상은?

  1. 회절
  2. 굴절
  3. 증폭
  4. 반사
(정답률: 알수없음)
  • 소리는 공기 중에서 진행하다가 다른 매질로 옮겨질 때 굴절이 일어나게 됩니다. 밤에는 대기 중의 물분자가 적어서 공기의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소리가 더 멀리까지 전달됩니다. 이때 소리가 공기와 다른 매질로 옮겨질 때 굴절이 일어나게 되어 소리가 멀리까지 전달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굴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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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음원뿐만 아니라 주변의 음에 대해서도 일정한 감도를 갖고 있어 주위의 음을 골고루 녹음할 수 있는 것은?

  1. 단일 지향성 마이크
  2. 초단일지향성 마이크
  3. 쌍방향성 마이크
  4. 무지향성 마이크
(정답률: 70%)
  • 무지향성 마이크는 주변의 음에 대해서도 일정한 감도를 갖고 있어 주위의 음을 골고루 녹음할 수 있는 마이크이다. 이는 마이크의 수신 패턴이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지향성 마이크는 주변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도 원하는 소리를 정확하게 녹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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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영상 압축 기법 중 새로운 화면정보를 모두 다 기록하지 않고 앞 화면과의 차이만을 기록하는 방식은 ?

  1. 동작보상 기법
  2. 주파수 차원 변환 기법
  3. 서브샘플링 기법
  4. 델타프레임 기법
(정답률: 90%)
  • 델타프레임 기법은 이전 화면과 현재 화면의 차이만을 기록하여 영상을 압축하는 방식이다. 이전 화면과의 차이만을 저장하기 때문에 저장 용량이 줄어들고 전송 시간이 단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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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Key Light에 의해 생기는 어두운 부분을 수정하기 위한 조명이며 베이스 라이트와 겸용되는 경우의 조명은?

  1. Back Light
  2. Touch Light
  3. Fill Light
  4. Horizont Light
(정답률: 64%)
  • Key Light는 주요 조명으로서, 주로 인물이나 물체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Key Light에 의해 생기는 그림자나 어두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Fill Light가 필요합니다. Fill Light는 Key Light와 반대쪽에서 설정되며, 어두운 부분을 밝혀주어 전체적인 조명 균형을 맞춰줍니다. 또한, 베이스 라이트와 겸용되는 경우도 있어서, 더욱 다양한 조명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Fill Ligh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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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마이크와 앰프가 한 채널로 연결되어 있으며, 한 채널의 스피커 시스템으로 재생하는 방식은?

  1. Monophonic
  2. binaural
  3. streophonic
  4. diotic
(정답률: 80%)
  • 마이크와 앰프가 한 채널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왼쪽과 오른쪽 채널이 아닌 하나의 채널에서만 음악이 재생되기 때문에 "Monophonic"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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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마이크 지향성의 종류로 거리가 먼 것은?

  1. 양지향성
  2. 무지향성
  3. 수직지향성
  4. 단일지향성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지향성은 마이크가 위나 아래 방향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향성이며, 거리에 대한 영향이 적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다. 반면, 양지향성은 마이크가 양쪽 방향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향성, 무지향성은 마이크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향성, 단일지향성은 마이크가 한 방향으로만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향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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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3차원의 기하학적 형상 모델링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시스템 모델링
  2.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3. 서피스 모델링
  4. 솔리드 모델링
(정답률: 80%)
  • "시스템 모델링"은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는 것으로, 거리 개념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거리가 가장 먼 것이다.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서피스 모델링", "솔리드 모델링"은 모두 3차원 공간에서 거리 개념이 적용되므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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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디지털 방송방식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TSC
  2. DVB-T
  3. MVC
  4. ISDB-T
(정답률: 알수없음)
  • MVC는 디지털 방송방식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 중 하나인 Model-View-Controller의 약자이다. 따라서, 정답은 "MV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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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3D 모델링 방식에서 넙스(NURBS)의 기본 구성요소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Vertex
  2. Curve
  3. Isoparm
  4. Matrix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Matrix"입니다.

    넙스(NURBS) 모델링 방식에서 기본 구성요소는 "Vertex"(꼭지점), "Curve"(곡선), "Isoparm"(등고선) 및 "Matrix"(행렬)입니다.

    "Vertex"는 모델의 꼭지점을 나타내며, "Curve"는 꼭지점을 연결하여 곡선을 만듭니다. "Isoparm"은 곡면을 만들기 위해 곡선을 연결하는 등고선을 나타내며, 이것들이 모여 곡면을 형성합니다.

    하지만 "Matrix"는 넙스(NURBS) 모델링에서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Matrix"는 넙스(NURBS) 곡면의 수학적 표현을 위한 행렬입니다. 이 행렬은 곡면의 모양, 크기, 방향 등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Matrix"는 넙스(NURBS) 모델링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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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소리의 방향과 거리를 지각할 수 있는 것은 무슨 효과인가?

  1. 도플러 효과
  2. 공명 효과
  3. 두귀 효과
  4. 임계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두귀 효과는 소리가 어느 방향에서 들어오는지와 소리의 거리를 지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두 귀 사이의 거리 차이와 귀와 소리원 사이의 각도에 따라 소리가 각각 다르게 들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귀 효과는 우리가 소리를 지각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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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시각적으로 인접한 두 화면 간에 상관도가 높은 특징을 이용하여 매크로 블록으로 두 화면간의 움직임을 추정하여 보상함으로써 중복성을 제거하는 방법은?

  1. Temporal Redundancy
  2. Statistical Redundancy
  3. Spatial Redundancy
  4. Specital Redundancy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Temporal Redundancy"이다. 이는 시간적 중복성을 의미하며, 시각적으로 인접한 두 화면 간에 상관도가 높은 특징을 이용하여 이전 화면과 현재 화면 간의 움직임을 추정하고, 이를 보상함으로써 중복성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비디오 압축 기술에서 많이 사용되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압축하여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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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사람이 움직이는 동작을 데이터로 이용하기 위하여 인간이나 동물의 움직임을 디지털 코드화 하는 기법은?

  1. 프랙탈
  2. 모션 캡쳐
  3. 래디오 시티
  4. 모핑
(정답률: 알수없음)
  • 모션 캡쳐는 인간이나 동물의 움직임을 카메라나 센서 등을 이용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사람이 움직이는 동작을 데이터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모션 캡쳐 기술이 필요합니다. 프랙탈은 자기 유사성을 가지는 구조를 나타내는 수학적 개념이며, 래디오 시티는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입니다. 모핑은 두 개의 이미지나 동영상 사이에서 부드러운 전환 효과를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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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기법 중 키 프레임(Key Frame)을 설정하게 되면, 키프레임 사이의 움직임은 컴퓨터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법은?

  1. 패스
  2. 키네마틱스
  3. 그라비티
  4. 트위닝
(정답률: 90%)
  • 키프레임은 애니메이션에서 중요한 순간을 나타내는 프레임으로, 이를 기준으로 컴퓨터가 자동으로 중간 프레임을 생성하는 기법을 트위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위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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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3차원 물체를 외부형상 뿐만 아니라 내부구조의 정보까지도 표현하여 물리적 성질 등의 계산까지 가능한 모델은?

  1. 서피스 모델
  2. 와이어 프레임 모델
  3. 솔리드 모델
  4. 엔티티 모델
(정답률: 알수없음)
  • 솔리드 모델은 3차원 물체를 외부형상 뿐만 아니라 내부구조의 정보까지도 표현할 수 있어 물리적 성질 등의 계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솔리드 모델은 다른 모델들과 달리 물체의 형태뿐만 아니라 내부 구조까지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서 실제 제품 제작에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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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애니메이션에 이용되는 라이팅기법 중 후면광(Back Light) 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신비감을 주거나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나타낸다.
  2. 일명 실루엣 라리트라고도 불린다.
  3. 물체의 외곽에 생기는 라인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4. 물체를 좀 더 선명하게 보이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비감을 주거나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나타낸다."는 후면광이 주는 효과 중 하나로, 물체의 뒷면을 밝혀서 그림자를 만들어내어 실루엣 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신비감이나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물체의 외곽에 생기는 라인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가 가장 먼 거리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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