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화면의 밝기가 변화할 때 화면의 고휘도 부분에서 색이 적절치 않게 재생되는 현상은?
2. Dos(Denial of service) 공격 방법이 아닌 것은?
3. 32배속 CD-ROM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4. 파형 코딩 방법 중 연속된 샘플의 값들 사이의 차이만을 인코딩하고 저장함으로써 압축을 하는 방식으로 ITU-T의 음성 압축 표준인 G.72X의 핵심 기법인 코딩 방법은?
5. EIA의 표준화에서 나온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표준으로 컴퓨터 및 대부분의 통신기기에 부착되는 직렬 전송 방식은?
6. “인터넷에 연결된 사람들과 문자로 실시간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기능으로 최근에는 인터넷폰과 비디오폰이 실용화되면서 음성이나 실시간 영상까지 제공할 수 있다.”로 표현되는 인터넷의 기능은?
7. 신뢰성 있는 통신을 위하여 최초 접속 시 3-way handshake를 수행하여 syn, syn+ack, ack 신호를 통한 정확성 있는 통신에 이용되는 프로토콜은?
8. 인터넷에서 네트워크의 관리정보를 교환하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9. 오디오 콘솔의 기능 중 마이크 입력에서 들어오는 미약한 신호를 증폭하기 위한 기기는?
10. UNIX에서 파일에 대한 읽기, 쓰기, 실행 접근 권한을 변경하는 명령어는?
11.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 가까이에 배치하면 마이크의 낮은 음역 주파수 특성이 상승하는 효과는?
12. FTP 취약점을 이용하는 공격방법으로 FTP 바운스 공격을 이용하여 어느 저점에서 보내는지 인지할 수 없도록 전자 메일을 보내는 공격방법은?
13. ITU-T에서 정한 ASCII 전송 제어문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 주파수(Frequenc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5. TCP/IP 프로토콜 계층구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6. 다음 중 100/200/400Mbps, 800Mbps의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며, 최대 63개의 장비를 PC에 연결할 수 있고, PnP 및 Hot-plugging을 지원하며, 터미네이터나 디바이스 ID 설정 등이 불필요하고, 가전제품 등에서도 사용 가능한 외부 입출력 버스 규격으로 옳은 것은?
17. 스푸핑(spoofing)의 종류가 아닌 것은?
18.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19. UNIX에서 파일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 시간, 파일의 링크 수, 파일이 저장된 디스크 블록의 주소 등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20. 화면 크기가 800×600이고, 픽셀 당 16bit인 한 장의 정지 영상을 저장하는데 필요한 저장 장치의 용량(KByte)은?
21. 음성을 7비트에서 8비트로 양자화로 부호화 했을 때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 UDP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3. IPTV의 영상신호소스 압축과 전송방식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24. 가상사설망(VPN)의 터널링 기술과 관련된 보안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25. 대칭키 암호방식에 근거한 키 분배 알고리즘은?
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점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7. 배색을 구성하는 색채를 계통적으로 조직화한 컬러 스킴(color schem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28. Dsign의 어원이 라틴어 Designare의 뜻으로 옳은 것은?
29. 물체의 원근감이나 중량감, 실재감을 강하게 느끼게 하는 표현 요소는?
30. 먼셀 색체계의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으로 배색했을 때 볼 수 있는 효과로 옳은 것은?
31. “셰퍼와 머피느 상과 벌의 경험이 지각에 어떤 영향을 주는 가를 실험하였다. 그 결과 상과 관련된 옆 얼굴은 잘 인식되며 벌과 관련된 옆얼굴은 잘 인식되지 않았다.” 이와 같이 자기에게 유리한 것을 선택해서 지각하려는 현상은?
32. 시각의 원리 중 도형과 바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3.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과 거리가 먼 것은?
34. 디자인의 분류 중 2차원 디자인이 아닌 것은?
35.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6. “저채도의 약한 색은 면적을 넓게, 고채도의 강한 색은 면적을 좁게 해야 균형이 맞는다.”는 원칙을 정량적으로 이론화한 학자는?
37. 보색대비의 변형에 기초하여 12색상환에서 삼각형, 사각형 등을 그려놓고 2색, 3색, 4색, 5색 그리고 6색 배색의 조화론을 주장한 이론은?
38. 빛의 파장 영역 중 색 자극으로 작용하는 380~780㎚의 영역은?
39. 먼셀(Munsell)의 기본 5색상 기호가 아닌 것은?
40. 디자인의 요소 중 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1.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서체 중 글자의 가로, 세로 끝부분에 짧은 획이 붙어 있는 세리프체가 아닌 것은?
42. 선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서로 다른 두 색이 어떤 광원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44. 사각 법칙에서 '정의잔상' 중 원래의 자극과 같은 밝기이나 보색 잔상이 나타나는 현상은?
45. 에디토리얼 디자인의 분류와 표현 방법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46. 먼셀기호 “5R 8/3”이 나타내는 의미로 옳은 것은?
47. 피에트 몬드리안이 속하는 미술사조로 개인적인 자의성을 배제한 보편적이고 잡단적인 미학을 지칭하는 것은?
48. 져드(D.B.Judd)의 색채조화론과 거리가 먼 것은?
49. 칸딘스키(Kandinsky_가 제시한 형태 연구의 3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50. 지역색의 개념을 제시하고 지역색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은?
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객체지향언어 자바 코드에서 변수 idx에 저장되는 값은?
52. XM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3. 학생(STUDENT) 테이블에 어떤 학과(DEPT)들이 있는지 검색 하고 결과의 중복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54. PHP 기본 문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5. 자바스크립트에서 Document에 포함된 객체 중 HTML 문서 안에 있는 <A NAME> 태그에 관한 정보를 배열로 포함하고 있는 객체는?
56. HTML5에서 지정한 문자로 끝나는 속성에 대해서만 스타일을 적용하는 속성 선택자는?
57. 스키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8.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59. 객체지향언어 자바에서 아래 코드에 대한 결과 값은?
60. 그림에 표시된 브라우저 결과와 같이 <fieldset> 태그 내에 사용되며, '개인연락처'와 같이 그룹 범위의 캡션으로 표시할 수 있는 HTML5 태그는?
61. 스타일시트(CSS)에서 텍스트 문자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62. XQyery에서 FLOWER 표현식에 사용되는 질의구문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는?
63.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될 데이터베이스를 규정하거나 그 정의를 변경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언어는?
64. ALTER TABLE 명령문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5. ActionScript 3.0에서 변수에 대한 문법으로 맞는 것은?
66.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추상화 메커니즘으로 틀린 것은?
67.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서 기본키(Primary Key)로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항목은?
68. XM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9. ActionScript 3.0에서데이터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 UML에서 클래스와 객체, 관계를 이용한 정적인 모델링을 표현하는 뷰는?
71.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서 기본키를 구성하는 속성들은 반드시 값을 가져야 하며, 널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다에 해당하는 것은?
72. 데이터베이스에서 인덱스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73. 자바 애플릿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4. HTML5에서 ( )에 들어갈 태그로 적절한 것은?
75. 웹 구조의 모형 중 틀린 것은?
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녹음실에서 영상을 보면서 필요한 음향효과를 직접 신체나 물건 등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작업은?
77. 지터(Jitt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8. 캠코더는 광원에 따른 색온도의 차이를 영상에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색온도에 따라 붉은색이나 푸른색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색 온도의 변화를 맞추기 위해 촬영 전 흰색이 올바르게 표현되도록 기준을 맞추는 작업은?
79. 외부에서 음파를 입력했을 때 출력되는 전기신호의 성질로부터 마이크로폰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80. 스테레오 시스템에서 두 개의 스피커로 주파수와 음압이 동일한 음을 동시에 재생할 경우, 인간의 귀에는 먼저 도달한 소리만 들리는 현상은?
81. 색보정 필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피사체를 올려다보는 카메라의 각도를 말하며, 건물의 장엄함이나 신체를 길어 보이게 하는 효과를 주는 카메라 앵글은?
83. 영상의 비월주사(Interlace)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4. 디지털사운드를 분석하여 인간의 두뇌가 걸러낼 사운드를 미리 잘라내는 방식으로 CD급의 음질을 유지하면서 압축률을 올릴 수 있는 mp3의 압축방식은?
85. 철사 또는 특수 제작된 골격구조 위에서 애니메이션용 점토를 입혀 점토 모델을 만든 후 모델을 조금씩 변형시키면서 변화된 각각의 장면을 한 프레임씩 촬영해서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은?
86. 영상을 복사하거나 프리미어에서 테이프로 녹화하는 경우와 같이 영상의 이동이 있을 때 기계적인 문제나 소프트웨어의 문제로 인해 중간에 프레임이 빠진 상태로 녹화가 되는 것은?
87. 사람의 허리로부터 상반신을 담은 촬영기법은?
88. 피사체를 기울어지게 찍는 촬영방식은?
89.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들을 시뮬레이션 하기에 좋은 컴퓨터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는?
90. PC의 출력신호를 방송규격에 알맞게 NTSC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91. 소리의 고저는 높이, 음정, 파동의 진동수 등으로 표현된다. 여기에 사용 되는 단위는?
92. 3차원 질감에서 물이나 유리처럼 투명체가 주위의 환경을 왜곡시키는 정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93. 스피커의 특정 주파수 신호를 입력하여 스피커의 정면 축상의 특정 거리에 생기는 출력 음악 레벨은?
94. 다음 중 엔비디아에서 개발한 포맷 방식으로 DirectX 기반의 텍스쳐 맵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이미지 형식은?
95. 3차원 모델링 방법 중 스위핑(Sweeping) 기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96. 3차원 좌표에서 X, Y, Z축이 의미하는 것을 순서적으로 나열한 것은?
97. 디지털오디오에서 다이나믹 시그날 프로세스(Dynamic Signal Processor)를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98. 3D 그래픽에서 객체의 한 지점에서 색을 결정하기 위해 조명등의 직접적인 빛 뿐만 아니라 조명으로부터 반사/굴절되어 온 빛의 그림자까지도 고려한 렌더링 방법은?
99. 실내 음향 설계의 목표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0. 초점거리가 50㎜보다 짧으며, 거리를 넓게 찍을 수 있는 렌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