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3-02)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2014-03-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화면의 밝기가 변화할 때 화면의 고휘도 부분에서 색이 적절치 않게 재생되는 현상은?

  1. 휘도 직선
  2. 색도 비직선
  3. 미분위상
  4. 고휘도 비직선
(정답률: 알수없음)
  • 화면의 밝기가 변화할 때 고휘도 부분에서 색이 적절치 않게 재생되는 현상은 "미분위상"이다. 이는 고휘도 부분에서 색상이 변화하는 속도가 다른 부분과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다. 즉, 밝기와 색상의 변화가 서로 독립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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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Dos(Denial of service) 공격 방법이 아닌 것은?

  1. 메시지 과잉
  2. 서비스 과부하
  3. 접속 방해
  4. 패킷 필터링
(정답률: 알수없음)
  • 패킷 필터링은 네트워크 보안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특정한 IP 주소, 포트, 프로토콜 등을 필터링하여 허용되지 않은 패킷을 차단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Dos 공격 방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메시지 과잉, 서비스 과부하, 접속 방해는 모두 Dos 공격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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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32배속 CD-ROM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1. 150Kbps
  2. 600Kbps
  3. 1.2Mbps
  4. 4.8Mbps
(정답률: 알수없음)
  • 32배속 CD-ROM은 1배속 CD-ROM의 데이터 전송 속도인 150Kbps의 32배인 4.8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즉, 32배속 CD-ROM은 초당 4.8Mbps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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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파형 코딩 방법 중 연속된 샘플의 값들 사이의 차이만을 인코딩하고 저장함으로써 압축을 하는 방식으로 ITU-T의 음성 압축 표준인 G.72X의 핵심 기법인 코딩 방법은?

  1. PM(Phase Modulation)
  2. PCM(Pulse Code Modulation
  3. AM(Amplitude Modulation)
  4. ADPCM(Adaptive 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
(정답률: 73%)
  • ADPCM은 연속된 샘플의 값들 사이의 차이를 인코딩하고 저장하여 압축하는 방식으로, 이전 샘플과 현재 샘플의 차이를 예측하고 그 차이만을 인코딩함으로써 더 효율적인 압축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예측을 위한 알고리즘이 샘플마다 자동으로 조정되기 때문에 "Adaptive"이라는 용어가 붙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ADPCM은 음성 압축에 많이 사용되며, ITU-T의 G.72X 시리즈에서도 핵심 기법으로 채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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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IA의 표준화에서 나온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표준으로 컴퓨터 및 대부분의 통신기기에 부착되는 직렬 전송 방식은?

  1. RS-232C
  2. ISO1177
  3. X.27
  4. V.28
(정답률: 알수없음)
  • RS-232C는 컴퓨터와 다양한 외부 장치 간의 직렬 통신을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로,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컴퓨터와 모뎀, 프린터, 스캐너 등의 장치 간의 통신에 널리 사용되며, 대부분의 컴퓨터와 통신 기기에서 지원됩니다. 따라서 RS-232C는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표준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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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인터넷에 연결된 사람들과 문자로 실시간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기능으로 최근에는 인터넷폰과 비디오폰이 실용화되면서 음성이나 실시간 영상까지 제공할 수 있다.”로 표현되는 인터넷의 기능은?

  1. E-mail
  2. FTP
  3. IRC
  4. VR
(정답률: 알수없음)
  • IRC는 인터넷 릴레이 챗의 약자로, 인터넷에 연결된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음성이나 영상까지 제공할 수 있습니다. E-mail은 전자우편,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 VR은 가상현실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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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신뢰성 있는 통신을 위하여 최초 접속 시 3-way handshake를 수행하여 syn, syn+ack, ack 신호를 통한 정확성 있는 통신에 이용되는 프로토콜은?

  1. HTTP
  2. TCP
  3. UDP
  4. IP
(정답률: 알수없음)
  • TCP는 신뢰성 있는 통신을 위해 3-way handshake를 수행하여 상대방과의 연결을 확인하고, 데이터 전송 중 손실이나 오류가 발생하면 재전송을 수행하여 정확성 있는 통신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최초 접속 시 3-way handshake를 수행하여 syn, syn+ack, ack 신호를 통한 정확성 있는 통신에 이용됩니다. HTTP, UDP, IP는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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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터넷에서 네트워크의 관리정보를 교환하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2.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3.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4. SMN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정답률: 알수없음)
  • SMNP는 네트워크의 관리정보를 교환하는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장비들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IGMP는 멀티캐스트 그룹 관리를 위한 프로토콜, ICMP는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프로토콜, SMTP는 이메일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SMNP가 네트워크 관리에 특화된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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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오디오 콘솔의 기능 중 마이크 입력에서 들어오는 미약한 신호를 증폭하기 위한 기기는?

  1. pre-amplifier
  2. post-amplifier
  3. mid-amplifier
  4. re-amplifier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 입력에서 들어오는 신호는 매우 미약하기 때문에, 이를 증폭하여 다음 단계의 처리를 위해 충분한 강도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오디오 콘솔에는 마이크 신호를 증폭하는 기능을 가진 전단기(pre-amplifier)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pre-amplifi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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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UNIX에서 파일에 대한 읽기, 쓰기, 실행 접근 권한을 변경하는 명령어는?

  1. chprv
  2. chmod
  3. chass
  4. chow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hmod"입니다. "chmod"는 "change mode"의 약어로, UNIX에서 파일에 대한 읽기, 쓰기, 실행 접근 권한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chprv"는 존재하지 않는 명령어이고, "chass"는 파일의 소유자를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chown"은 파일의 소유자와 그룹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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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 가까이에 배치하면 마이크의 낮은 음역 주파수 특성이 상승하는 효과는?

  1. 회절효과
  2. 왜곡효과
  3. 근접효과
  4. 반사효과
(정답률: 80%)
  • 근접효과는 마이크와 음원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발생하는 현상으로, 낮은 음역 주파수의 진폭이 상승하여 더욱 강력하고 풍부한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 가까이에 배치하면 근접효과가 발생하여 음질이 개선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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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FTP 취약점을 이용하는 공격방법으로 FTP 바운스 공격을 이용하여 어느 저점에서 보내는지 인지할 수 없도록 전자 메일을 보내는 공격방법은?

  1. Bomb mail
  2. Fack mail
  3. Spam mail
  4. Group mail
(정답률: 알수없음)
  • FTP 바운스 공격은 FTP 서버를 이용하여 다른 서버로부터 전송된 이메일을 중계하는 공격이다. 이를 이용하여 보내는 이메일의 출처를 위조하여 보내는 것이 "Fack mail"이다. 따라서 정답은 "Fack mail"이다. "Bomb mail"은 대량의 이메일을 동시에 보내는 공격, "Spam mail"은 광고성 이메일을 대량으로 보내는 공격, "Group mail"은 그룹으로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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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ITU-T에서 정한 ASCII 전송 제어문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CK : 수신된 정보에 대한 부정 응답
  2. EOT : 전송의 시작 표시
  3. SYN : 문자 동기의 유지
  4. STX : 본문의 종료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ASCII 전송 제어문자 중 SYN은 문자 동기의 유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SYN은 송신 측과 수신 측 간의 데이터 전송 시작 전에 동기화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하고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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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주파수(Frequenc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파수의 단위는 초당 진동 횟수를 의미하는 Hz이다.
  2. 주파수가 작으면 고음이고, 크면 저음이 된다.
  3. 단위 시간 내에 몇 개의 주기나 파형이 반복되었는가를 나타내는 수를 말한다.
  4. 주파수와 주기는 역수 관계에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가 작으면 고음이고, 크면 저음이 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주파수가 작을수록 저음이 되고, 주파수가 클수록 고음이 됩니다. 이는 주파수와 진동수가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즉, 주파수가 높을수록 진동수가 높아지고, 파장이 짧아지므로 고음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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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TCP/IP 프로토콜 계층구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응용계층
  2. 인터넷계층
  3. 세션계층
  4. 전송계층
(정답률: 알수없음)
  • TCP/IP 프로토콜 계층구조에는 "세션계층"이 없습니다. TCP/IP 프로토콜 계층구조는 응용계층, 전송계층, 인터넷계층,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으로 구성됩니다. 세션계층은 OSI 모델에서 사용되는 계층이며, TCP/IP 프로토콜에서는 전송계층과 응용계층 사이에서의 세션 관리를 전송계층에서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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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100/200/400Mbps, 800Mbps의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며, 최대 63개의 장비를 PC에 연결할 수 있고, PnP 및 Hot-plugging을 지원하며, 터미네이터나 디바이스 ID 설정 등이 불필요하고, 가전제품 등에서도 사용 가능한 외부 입출력 버스 규격으로 옳은 것은?

  1. E-IDE
  2. SCSI
  3. USB
  4. IEEE1394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IEEE1394"입니다. IEEE1394는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며, 최대 63개의 장비를 PC에 연결할 수 있고, PnP 및 Hot-plugging을 지원하며, 터미네이터나 디바이스 ID 설정 등이 불필요하고, 가전제품 등에서도 사용 가능한 외부 입출력 버스 규격입니다. 이에 비해 E-IDE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리고, SCSI는 복잡한 설정이 필요하며, USB는 최대 전송 속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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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푸핑(spoofing)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RPC spoofing
  2. IP spoofing
  3. ARP spoofing
  4. DNS spoofing
(정답률: 알수없음)
  • RPC spoofing은 스푸핑 기술 중 하나이지만, 다른 기술들과는 다르게 Remote Procedure Call(RPC)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공격하는 것이다. 따라서 RPC spoofing은 IP, ARP, DNS spoofing과는 다른 종류의 스푸핑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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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1. ㉠ 바이트 ㉡ 동기화
  2. ㉠ 비트 ㉡ 양자화
  3. ㉠ 프레임 ㉡ 동기화
  4. ㉠ 프레임 ㉡ 양자화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 파일은 디지털 데이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데이터는 0과 1로 이루어진 비트(bit)로 표현됩니다. 이 때,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 양자화(quantization)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는 비트의 수를 줄여서 데이터를 압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 비트 ㉡ 양자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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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UNIX에서 파일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 시간, 파일의 링크 수, 파일이 저장된 디스크 블록의 주소 등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inode
  2. super block
  3. mounting
  4. boot block
(정답률: 알수없음)
  • inode는 UNIX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체입니다. 이 구조체는 파일의 소유자, 파일 크기, 최종 수정 시간, 링크 수, 저장된 디스크 블록의 주소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을 식별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합니다. 따라서 UNIX에서 파일을 다룰 때는 inode를 참조하여 파일의 정보를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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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화면 크기가 800×600이고, 픽셀 당 16bit인 한 장의 정지 영상을 저장하는데 필요한 저장 장치의 용량(KByte)은?

  1. 240KB
  2. 480KB
  3. 960KB
  4. 1920KB
(정답률: 알수없음)
  • 화면 크기가 800×600이므로, 총 픽셀 수는 800×600=480,000입니다. 픽셀 당 16bit이므로, 한 픽셀당 2바이트(16/8)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체 저장 용량은 480,000×2바이트=960,000바이트입니다. 이를 KB 단위로 변환하면 960KB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60K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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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음성을 7비트에서 8비트로 양자화로 부호화 했을 때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표본화 잡음이 반으로 감소된다.
  2. 압축 특성이 개선된다.
  3. 양자화 잡음이 감소한다.
  4. 신장 특성이 개선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표본화 잡음이 반으로 감소된다." 이다.

    음성을 7비트에서 8비트로 양자화로 부호화하면, 각 샘플마다 더 많은 비트를 사용하므로 양자화 잡음이 감소한다. 또한, 압축 특성이 개선되어 더 적은 용량으로 음성을 저장할 수 있으며, 신장 특성이 개선되어 음성의 질이 향상된다. 하지만 표본화 잡음은 양자화와는 관련이 없으므로 감소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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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UDP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연결형 전송 프로토콜이다.
  2. 잘 알려진 포트로는 80(HTTP), 23(FTP) 포트가 있다.
  3. 전송계층에 속하는 프로토콜이다.
  4. 흐름제어와 혼잡제어 기능을 갖고 있지 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 알려진 포트로는 80(HTTP), 23(FTP) 포트가 있다는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80 포트는 HTTP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포트이고, 23 포트는 Telnet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포트입니다. FTP 프로토콜에서는 20, 21 포트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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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IPTV의 영상신호소스 압축과 전송방식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신호압축 : MPEG-4, 전송 : MPEG-4
  2. 신호압축 : WMV-9, 전송 : MPEG-4
  3. 신호압축 : H.264, 전송 : MPEG-2
  4. 신호압축 : MPEG-2, 전송 : MPEG-2
(정답률: 알수없음)
  • IPTV에서는 대부분 H.264 압축 방식을 사용하며, 이는 고효율적인 압축률과 높은 화질을 제공합니다. 전송 방식은 MPEG-2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는 안정적인 전송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호압축 : H.264, 전송 : MPEG-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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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상사설망(VPN)의 터널링 기술과 관련된 보안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PPIP
  2. SMURF
  3. IPSEC
  4. SSL
(정답률: 알수없음)
  • SMURF는 DDoS 공격 기술 중 하나로, VPN의 터널링 기술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PIP는 Point-to-Point Tunneling Protocol, IPSEC는 Internet Protocol Security, SSL은 Secure Sockets Layer로, 모두 VPN의 터널링 기술과 관련된 보안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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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대칭키 암호방식에 근거한 키 분배 알고리즘은?

  1. PKI
  2. RSA
  3. Kerberos
  4. DSS
(정답률: 알수없음)
  • 대칭키 암호방식에서는 암호화와 복호화에 같은 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키 분배가 매우 중요합니다. Kerberos는 인증 및 키 분배 프로토콜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에서 사용되는 대칭키를 안전하게 분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Kerberos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인증을 위해 티켓을 사용하며, 이 티켓은 안전하게 대칭키를 전달하기 위해 암호화됩니다. 따라서 Kerberos는 대칭키 암호방식에서 안전하게 키를 분배하기 위한 알고리즘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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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점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다.
  2. 면의 한계 또는 면의 교차에 의해 생긴다.
  3. 크기는 없고 위치를 지닌다.
  4. 물체가 차지하고 있는 한정된 공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점은 크기가 없기 때문에 어떠한 공간도 차지하지 않고, 위치만을 나타내는 것이다. 즉, 점은 공간에서 가장 작은 단위로서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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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배색을 구성하는 색채를 계통적으로 조직화한 컬러 스킴(color schem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조색(Base color) - 배색대상의 이미지나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심이 되는 색채
  2. 보조색(Assort color) - 기조색이나 주조색만으로 대상의 특성을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 사용
  3. 정돈색(Trim color) - 형태나 공간을 짜임새 있게 하기위한 색채로서 틀이나 테두리 등의 프레임 컬러로 사용
  4. 테마색(Theme color) - 배색 전체를 지배하는 색으로서 이미지를 특징 있게 하며 통일감 부여
(정답률: 알수없음)
  • 테마색은 배색 전체를 지배하는 색으로서 이미지를 특징 있게 하며 통일감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다른 세 가지 색채와는 달리 거리가 먼 설명이 아니며, 배색의 주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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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Dsign의 어원이 라틴어 Designare의 뜻으로 옳은 것은?

  1. 지시하다.
  2. 그리다.
  3. 만들다.
  4. 상상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Dsign의 어원인 라틴어 Designare는 "지시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이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목적에 따라 지시하고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은 상상력과 그림 그리기 능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목적과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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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물체의 원근감이나 중량감, 실재감을 강하게 느끼게 하는 표현 요소는?

  1. 색상
  2. 명암
(정답률: 알수없음)
  • 명암은 물체의 그림자와 하이라이트를 표현하여 물체의 형태와 깊이감을 강조하는 요소이다. 이를 통해 물체의 원근감이나 중량감, 실재감을 더욱 강하게 느끼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명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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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먼셀 색체계의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으로 배색했을 때 볼 수 있는 효과로 옳은 것은?

  1. 명도대비
  2. 채도대비
  3. 보색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대비는 먼셀 색체계의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으로 배색했을 때 볼 수 있는 효과입니다. 이는 색상이 다른 두 색이 함께 사용될 때 더욱 선명하게 보이고, 대비가 강해지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은 먼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으므로 이 두 색을 함께 사용하면 보색대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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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셰퍼와 머피느 상과 벌의 경험이 지각에 어떤 영향을 주는 가를 실험하였다. 그 결과 상과 관련된 옆 얼굴은 잘 인식되며 벌과 관련된 옆얼굴은 잘 인식되지 않았다.” 이와 같이 자기에게 유리한 것을 선택해서 지각하려는 현상은?

  1. 지각의 예민화 현상
  2. 지각적 방위 현상
  3. 지각의 강조 현상
  4. 지각의 상태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이러한 현상은 "지각적 방위 현상"이다. 이는 개인이 자신에게 유리한 것을 선택하고 그것을 지각적으로 강조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개인의 선호나 관심사에 따라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선택과 강조는 개인의 경험과 기억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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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시각의 원리 중 도형과 바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두 개의 영역을 나누는 경계선은 도형으로 된 영역의 윤곽선으로 되어 도형에 속한다.
  2. 도형은 앞으로 두드러지는 현상이 있어 가까워 보인다.
  3. 바탕은 표면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4. 도형은 인상성과 주목성이 강하므로 기억되기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도형은 인상성과 주목성이 강하므로 기억되기 쉽다."이다.

    바탕은 표면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시각적 거리감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원리 중 하나인 원근법 때문이다. 바탕이 멀리 있을수록 작아지고, 가까이 있을수록 커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바탕이 무한히 멀리 떨어져 있다고 가정하고 그에 따라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바탕을 표현하면, 도형과 바탕의 구분이 더욱 명확해지고 시각적으로 더욱 선명하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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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과 거리가 먼 것은?

  1. 새로운 조형의 실험
  2. 예술과 기술의 결합
  3. 순수 예술의 추구
  4. 새로운 재료의 활용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우하우스는 예술과 기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조형의 실험을 추구하며, 새로운 재료의 활용을 시도하는 교육이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비해 바우하우스는 순수 예술의 추구에는 거리가 있습니다. 이는 바우하우스가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현실적인 시대적 배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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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자인의 분류 중 2차원 디자인이 아닌 것은?

  1. 텍스타일디자인
  2. 벽지디자인
  3. 액세서리디자인
  4. 포토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액세서리디자인은 3차원적인 형태를 가지므로 2차원 디자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텍스타일디자인과 벽지디자인은 패턴과 색상 등을 2차원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주요하며, 포토디자인은 사진과 같은 이미지를 2차원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주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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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심미성
  2. 유사성
  3. 연속성
  4. 폐쇄성
(정답률: 알수없음)
  • 심미성은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에서 다루지 않는 개념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은 인식의 기본 원리를 연구하는 이론으로, 유사성, 연속성, 폐쇄성 등의 개념을 다룹니다. 하지만 심미성은 미적 감각과 관련된 개념으로,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과는 다른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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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저채도의 약한 색은 면적을 넓게, 고채도의 강한 색은 면적을 좁게 해야 균형이 맞는다.”는 원칙을 정량적으로 이론화한 학자는?

  1. 슈브뢸
  2. 문-스펜스
  3. 오스트발트
  4. 져드
(정답률: 알수없음)
  • 문-스펜스는 색채 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학자로, 색채의 밝기와 채도에 따라 면적을 조절하여 균형을 맞추는 원칙을 정량적으로 이론화했습니다. 이를 "문-스펜스의 법칙"이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문-스펜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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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색대비의 변형에 기초하여 12색상환에서 삼각형, 사각형 등을 그려놓고 2색, 3색, 4색, 5색 그리고 6색 배색의 조화론을 주장한 이론은?

  1. 져드의 색채조화론
  2.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조화론
  3. 비렌의 색채조화론
  4. 문-스펜스의 색채조화론
(정답률: 알수없음)
  •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조화론은 보색대비를 기반으로 12색상환에서 삼각형, 사각형 등을 그려놓고 2색, 3색, 4색, 5색 그리고 6색 배색의 조화론을 주장한 이론입니다. 이론은 색채의 조화를 찾기 위해 색상환에서 색상을 선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색채의 조화를 위해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조절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론은 색채학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디자인, 미술,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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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빛의 파장 영역 중 색 자극으로 작용하는 380~780㎚의 영역은?

  1. 반사영역
  2. 감성영역
  3. 가시영역
  4. 단색영역
(정답률: 알수없음)
  • 가시영역은 눈으로 볼 수 있는 색깔의 범위인 380~780㎚의 영역을 말합니다. 이 영역에서 빛은 색 자극으로 작용하여 우리는 다양한 색깔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시영역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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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먼셀(Munsell)의 기본 5색상 기호가 아닌 것은?

  1. R
  2. M
  3. Y
  4. G
(정답률: 알수없음)
  • "M"은 먼셀(Munsell)의 기본 5색상 기호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먼셀의 기본 5색상 기호는 "R" (빨강), "Y" (노랑), "G" (초록), "B" (파랑), "P" (보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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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자인의 요소 중 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을수록 점 같이 보이며, 클수록 면처럼 보인다.
  2. 크기를 갖지 않고, 위치를 표시한다.
  3. 위치를 나타내거나 강조, 구분, 계획 등을 나타내는 기능을 가진다.
  4. 원형으로 표현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원형으로 표현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점은 크기를 갖지 않고 위치를 표시하는데, 이러한 특성 때문에 원형으로 표현되지 않습니다. 점은 보통 작은 원형으로 표현되기도 하지만,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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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서체 중 글자의 가로, 세로 끝부분에 짧은 획이 붙어 있는 세리프체가 아닌 것은?

  1. 바탕체
  2. 신명조
  3. 고딕체
  4. Times New Roman
(정답률: 알수없음)
  • 고딕체는 세리프체가 아닌 삐침 없는 굵은 선으로 이루어진 서체이다. 따라서 바탕체, 신명조, Times New Roman은 모두 세리프체이며, 고딕체는 세리프체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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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선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선 - 정적, 경직
  2. 곡선 - 단순, 명료
  3. 수평선 - 평화, 안정
  4. 수직선 - 상승, 긴장
(정답률: 90%)
  • 곡선은 단순하고 명료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곡선은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곡선 - 단순, 명료"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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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서로 다른 두 색이 어떤 광원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1. 연색성
  2. 항상성
  3. 메타메리즘
  4. 분광반사
(정답률: 알수없음)
  • 두 색이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메타메리즘이다. 이는 빛의 파장이나 스펙트럼이 다른 두 색이 같은 광원 아래에서는 유사한 스펙트럼을 가지게 되어 눈에 들어오는 정보가 유사해져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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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사각 법칙에서 '정의잔상' 중 원래의 자극과 같은 밝기이나 보색 잔상이 나타나는 현상은?

  1. 헤링의 잔상
  2. 보링의 잔상
  3. 스윈들의 잔상
  4. 프로킨예의 잔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의잔상에서 원래의 자극과 같은 밝기이나 보색 잔상이 나타나는 현상은 프로킨예의 잔상입니다. 이는 인지과학자 프로킨예가 발견한 현상으로, 인간 뇌가 자극을 처리하는 방식에 기인합니다. 자극이 처리되는 과정에서 뇌는 자극의 반대되는 색상을 생성하고, 이 색상이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남아있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시각적 강렬성 감소라는 현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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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에디토리얼 디자인의 분류와 표현 방법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잡지, 사보, 매뉴얼, 화집, 브로슈어 등은 서적 스타일에 속한다.
  2. 일간신문, 카달로그, 팜플렛 등은 스프레드 스타일에 속한다.
  3. 명함, 안내장, 레터헤드, DM 등은 블리드 스타일에 속한다.
  4. 사진집, 화보, 지도 등은 픽토리얼에 속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함, 안내장, 레터헤드, DM 등은 블리드 스타일에 속한다."라는 보기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디자인 요소나 형식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해당 문서 유형이 어떤 스타일에 속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블리드 스타일은 문서의 가장자리를 넘어가는 배경이나 이미지를 사용하는 스타일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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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먼셀기호 “5R 8/3”이 나타내는 의미로 옳은 것은?

  1. 색상 5R, 채도 8, 명도 3
  2. 색상 5R, 명도 8, 채도 3
  3. 색상 8R, 채도 3, 명도 5
  4. 색상 8R, 명도 3, 채도 5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기호는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데, "5R"은 색상을 나타내며, "8/3"은 명도와 채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5R 8/3"은 "색상 5R, 명도 8, 채도 3"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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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피에트 몬드리안이 속하는 미술사조로 개인적인 자의성을 배제한 보편적이고 잡단적인 미학을 지칭하는 것은?

  1. 구성주의
  2. 절대주의
  3. 신조형주의
  4. 초현실주의
(정답률: 알수없음)
  • 신조형주의는 개인적인 자의성을 배제하고 보편적이고 잡단적인 미학을 추구하는 미술사조입니다. 따라서 피에트 몬드리안이 속하는 미술사조로는 신조형주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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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져드(D.B.Judd)의 색채조화론과 거리가 먼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숙지의 원리
  3. 동류의 원리
  4. 모호성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모호성의 원리는 색채조화론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으로, 정보나 표현의 모호함이나 불명확함이 존재할 때 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원리를 말한다. 따라서, 색채조화론과는 거리가 먼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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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칸딘스키(Kandinsky_가 제시한 형태 연구의 3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1. 육각형
  2. 사각형
  3. 삼각형
  4. 원형
(정답률: 알수없음)
  • 칸딘스키가 제시한 형태 연구의 3가지 요소는 "점", "선", "면"이다. "육각형"은 이 중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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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지역색의 개념을 제시하고 지역색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은?

  1. 고흐
  2. 칸딘스키
  3. 랑크로
  4. 몬드리안
(정답률: 알수없음)
  • 랑크로는 지역색의 개념을 제시하고, 지역색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색채를 지역별로 나누어 사용하여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고 생동감 있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랑크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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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객체지향언어 자바 코드에서 변수 idx에 저장되는 값은?

  1. -1
  2. 6
  3. null
(정답률: 알수없음)
  • 배열 arr에서 값이 5인 요소를 찾기 위해 반복문을 돌리는데, 해당 요소가 없을 경우 idx는 -1로 초기화된 채로 반환된다. 따라서 변수 idx에 저장되는 값은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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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XM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XML은 SGML과 HTML과 같이 사용하면서도 구현하기 쉽고 상호 운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2. DOM(Document Object Model)과 SAX(Simple API for XML)로 XML문서를 분석한다.
  3. namespace는 XML 문서의 유효성을 검사하는데 사용된다.
  4. 정의할 요소와 속성의 수에 제한이 없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를 정의하며 서로 독립적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namespace는 XML 문서의 유효성을 검사하는데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namespace는 요소와 속성 이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XML 문서의 유효성 검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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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학생(STUDENT) 테이블에 어떤 학과(DEPT)들이 있는지 검색 하고 결과의 중복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SELECT DEPT FROM STUDENT;
  2. SELECT ALL DEPT FROM STUDENT;
  3. SELECT * FROM STUDENT WHERE DISTINCT DEPT;
  4. SELECT DISTINCT DEPT FROM STUDEN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ELECT DISTINCT DEPT FROM STUDENT;" 입니다.

    이유는 DISTIN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중복을 제거하고, DEPT 열만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문법적으로 잘못되거나 결과가 원하는 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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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PHP 기본 문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건문을 포함한 PHP의 구문 뒤에는 콜론(:)을 붙인다.
  2. PHP에서 내용을 출력할 때에는 echo 함수를 사용한다.
  3. 문자열을 출력할 경우 꼭 큰 따옴표나 작은따옴표를 붙인다.
  4. 변수명은 대, 소문자를 구분한다.
(정답률: 30%)
  • 정답: "조건문을 포함한 PHP의 구문 뒤에는 콜론(:)을 붙인다."이다.

    이유: PHP에서 조건문(if, else, elseif)과 반복문(for, while, foreach) 등의 구문 뒤에는 콜론(:)을 붙이는 것이 규칙이다. 이는 해당 구문의 시작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며, 콜론(:) 뒤에는 반드시 들여쓰기를 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코드의 구조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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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자바스크립트에서 Document에 포함된 객체 중 HTML 문서 안에 있는 <A NAME> 태그에 관한 정보를 배열로 포함하고 있는 객체는?

  1. Anchor 객체
  2. Applet 객체
  3. Link 객체
  4. Form 객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nchor 객체"이다.

    이유는 HTML 문서 안에 있는 <A NAME> 태그는 링크를 걸 때 사용되는 태그이며, 이 태그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객체가 Anchor 객체이기 때문이다. Anchor 객체는 href, target, name 등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링크를 조작할 수 있다. 따라서 HTML 문서 안에 있는 링크에 대한 정보를 다루기 위해서는 Anchor 객체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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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HTML5에서 지정한 문자로 끝나는 속성에 대해서만 스타일을 적용하는 속성 선택자는?

  1. $
  2. ~
  3. &&
  4. ##
(정답률: 알수없음)
  • "$"는 속성값의 끝을 나타내는 문자로, 이 속성 선택자는 해당 속성값이 지정한 문자로 끝나는 경우에만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href" 속성값이 ".pdf"로 끝나는 링크에 대해서만 스타일을 적용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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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스키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객정보를 저장한다고 할 때 고객번호, 이름, 주소 등의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데이터 구조와 제약조건을 정의한 것이다.
  2. 외부스키마는 각 사용자가 생각하는 데이터베이스로 논리적인 구조를 정의한 것이다.
  3. 개념스키마는 관리자의 관점에서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인 구조를 정의한 것이다.
  4. 데이터의 독립성을 위해 스키마 사이의 매핑관계를 허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터의 독립성을 위해 스키마 사이의 매핑관계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스키마 사이의 매핑관계를 통해 데이터의 독립성을 유지하고, 데이터의 논리적인 구조와 물리적인 구조를 분리함으로써 유연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키마 사이의 매핑관계는 데이터베이스 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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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객체
  2. 클래스
  3. 전역변수
  4. 메소드
(정답률: 알수없음)
  • 전역변수는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조작하는 메소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서 클래스라는 개념으로 표현합니다. 이때 전역변수는 클래스 내부에 속하지 않으며, 어디서든 접근이 가능하므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캡슐화와 정보은닉을 위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역변수는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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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객체지향언어 자바에서 아래 코드에 대한 결과 값은?

  1. 1
  2. 5
  3. 7
  4. 0.6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7"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변수 i는 0부터 4까지 증가하면서 반복문을 실행합니다.
    2. 반복문 내부에서 배열 arr의 i번째 값을 출력합니다.
    3. i가 2일 때, arr[2]는 7입니다.
    4. 따라서, 반복문이 종료되기 전에 마지막으로 출력되는 값은 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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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에 표시된 브라우저 결과와 같이 <fieldset> 태그 내에 사용되며, '개인연락처'와 같이 그룹 범위의 캡션으로 표시할 수 있는 HTML5 태그는?

  1. <input>
  2. <button>
  3. <label>
  4. <legend>
(정답률: 알수없음)
  • <fieldset> 태그는 그룹 범위를 나타내는 태그이며, 이 태그 내에 있는 요소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그룹 범위의 캡션으로 표시할 수 있는 태그가 바로 <legend> 태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legend>"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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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스타일시트(CSS)에서 텍스트 문자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text-align : 글자를 정렬
  2. text-indent : 화면 왼쪽으로 들여쓰기 지정
  3. letter-spacing : 글자와 글자사이의 간격을 지정
  4. text-decoration : 소문자나 대문자로 변환
(정답률: 90%)
  • "text-decoration : 소문자나 대문자로 변환"은 틀린 설명입니다. text-decoration은 텍스트에 밑줄, 취소선, 윗줄 등의 장식을 추가하는 속성입니다. 소문자나 대문자로 변환하는 속성은 text-transform입니다. 이 속성은 텍스트를 대문자, 소문자, 첫 글자만 대문자 등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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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XQyery에서 FLOWER 표현식에 사용되는 질의구문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는?

  1. for
  2. from
  3. where
  4. return
(정답률: 알수없음)
  • "from"은 FLOWER 표현식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소스를 지정하는 키워드로, 질의구문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from"이 아닌 다른 키워드인 "for", "where", "retur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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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될 데이터베이스를 규정하거나 그 정의를 변경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언어는?

  1. DDL
  2. DSDL
  3. DML
  4. DSL
(정답률: 알수없음)
  • DDL은 데이터 정의 언어로,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정의하거나 변경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즉,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될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규정하는 언어입니다. DSDL은 데이터 스키마 정의 언어, DML은 데이터 조작 언어, DSL은 도메인 특화 언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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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ALTER TABLE 명령문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새로운 열(column)의 추가
  2. 기존 열(column)의 이름 변경
  3. 테이블 이름 변경
  4. 기존 무결성 조건의 삭제
(정답률: 알수없음)
  • ALTER TABLE 명령문은 테이블의 구조를 변경하는 명령문으로, 새로운 열(column)의 추가, 기존 열(column)의 이름 변경, 기존 무결성 조건의 삭제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이블 이름 변경은 ALTER TABLE 명령문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테이블 이름을 변경하려면 RENAME TABLE 명령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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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ActionScript 3.0에서 변수에 대한 문법으로 맞는 것은?

  1. var 3DeltaX:int = 3;
  2. var +dist:int = 4;
  3. var delete:int = 5;
  4. var celsi:int = 6;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var celsi:int = 6;" 입니다.

    ActionScript 3.0에서 변수 이름은 문자, 숫자, 밑줄(_)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var 3DeltaX:int = 3;"과 "var +dist:int = 4;"는 변수 이름이 잘못되어 문법 오류가 발생합니다.

    또한, "var delete:int = 5;"는 예약어인 "delete"를 변수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문법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var celsi:int = 6;"이 올바른 변수 선언 문법입니다. 변수 이름으로 문자와 숫자, 밑줄을 사용하고, 숫자로 시작하지 않으며, 예약어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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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추상화 메커니즘으로 틀린 것은?

  1. 기능 추상화
  2. 프로토콜 추상화
  3. 자료 추상화
  4. 제어 추상화
(정답률: 80%)
  • 프로토콜 추상화는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추상화 메커니즘이 아닙니다. 기능 추상화, 자료 추상화, 제어 추상화는 모두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추상화 메커니즘입니다. 하지만 프로토콜 추상화는 네트워크 프로토콜과 같은 외부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을 추상화하는 메커니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토콜 추상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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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서 기본키(Primary Key)로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항목은?

  1. 주민등록번호
  2. 학번
  3. 계좌번호
  4. 제품가격
(정답률: 80%)
  • 제품가격은 중복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본키로 사용하기에 부적절하다. 예를 들어, 동일한 가격의 제품이 여러 개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본키로는 주민등록번호, 학번, 계좌번호 등 유일한 값을 가지는 항목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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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XM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XML 문서는 반드시 한 개의 최상위 엘리먼트가 있어야 한다.
  2. 독자적 태그를 직접 만들어 사용이 가능하다.
  3. 모든 엘리먼트는 시작 태그와 끝 태그가 한 쌍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4. XML은 다른 마크업 언어를 생성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든 엘리먼트는 시작 태그와 끝 태그가 한 쌍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가 틀린 설명이 아닙니다. 이것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XML은 데이터를 계층적으로 구조화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이기 때문에, 각 엘리먼트는 시작 태그와 끝 태그로 둘러싸여야 하며, 이 둘은 반드시 한 쌍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것이 XML의 가장 기본적인 규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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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ActionScript 3.0에서데이터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tring : 문자열
  2. Number : 분수가 아닌 값
  3. int : 정수
  4. uint : 부호 없는 정수
(정답률: 60%)
  • Number 데이터 유형은 실수형 숫자를 나타내며, 정수와 분수를 포함한 모든 숫자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Number : 분수가 아닌 값"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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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UML에서 클래스와 객체, 관계를 이용한 정적인 모델링을 표현하는 뷰는?

  1. Environment Mode View
  2. ImplementationMode View
  3. StructuralMode View
  4. BehavioralMode View
(정답률: 60%)
  • StructuralMode View는 클래스와 객체, 그리고 그들 간의 관계를 표현하여 시스템의 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뷰이다. 이에 반해 Environment Mode View는 시스템과 외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뷰이고, ImplementationMode View는 시스템의 구현 방법을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뷰이다. BehavioralMode View는 시스템의 동적인 동작을 모델링하는 뷰이다. 따라서, 클래스와 객체, 관계를 이용한 정적인 모델링을 표현하는 뷰는 StructuralMode Vie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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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서 기본키를 구성하는 속성들은 반드시 값을 가져야 하며, 널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다에 해당하는 것은?

  1. 널 무결성
  2. 필드 무결성
  3. 개체 무결성
  4. 자료 무결성
(정답률: 알수없음)
  • 기본키는 테이블에서 각 행을 유일하게 식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값이 없거나 중복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제약 조건을 개체 무결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개체 무결성"입니다.

    - 널 무결성: 속성 값이 null일 수 없음을 보장하는 제약 조건
    - 필드 무결성: 속성 값이 특정한 형식이나 범위를 만족해야 함을 보장하는 제약 조건
    - 자료 무결성: 데이터베이스 내의 모든 데이터가 일관성 있고 정확하게 유지되는 것을 보장하는 제약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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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데이터베이스에서 인덱스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자주 변경되는 애트리뷰트는 인덱스를 정의할 좋은 후보이다.
  2. Primary Index에 널 값이 나타날 수 없다.
  3. Secondary Index에는 고유한 키 값들만 나타날 수 있다.
  4. 여러 개의 후보키 중에서 기본키로 선정되고 남은 키이다.
(정답률: 20%)
  • Primary Index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레코드를 식별하는 유일한 키이며, 이 키는 반드시 값이 존재해야 한다. 따라서 Primary Index에는 널 값이 나타날 수 없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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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자바 애플릿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웹 브라우저 상에서 실행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하다.
  2. 웹페이지에 추가하여 동적 효과나 특수효과를 내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3. 컴파일된 바이트 코드는 class라는 확장자를 가진다.
  4. 하드웨어에는 종속적이지만, 브라우저에는 독립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하드웨어에는 종속적이지만, 브라우저에는 독립적이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 자바 애플릿은 웹 브라우저 상에서 실행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합니다.
    - 자바 애플릿은 웹페이지에 추가하여 동적 효과나 특수효과를 내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 컴파일된 바이트 코드는 class라는 확장자를 가집니다.

    하지만 "하드웨어에는 종속적이지만, 브라우저에는 독립적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자바 애플릿은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웹 브라우저의 종류와 버전에 따라서도 동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바 애플릿이 실행되는 컴퓨터의 하드웨어 사양에 따라서도 성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바 애플릿은 하드웨어와 브라우저에 모두 종속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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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HTML5에서 ( )에 들어갈 태그로 적절한 것은?

  1. datalist
  2. textarea
  3. option
  4. met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meter"입니다.

    "meter" 태그는 HTML5에서 새로 추가된 태그 중 하나로, 범위나 측정값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파일 다운로드의 진행 상황이나 음악 재생의 볼륨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meter" 태그는 "value" 속성을 사용하여 값을 지정하며, "min"과 "max" 속성을 사용하여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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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웹 구조의 모형 중 틀린 것은?

  1. 선형 구조
  2. 나선형 구조
  3. 계층 구조
  4. 네트워크 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나선형 구조는 웹 구조의 모형 중에 없습니다. 따라서, "나선형 구조"가 틀린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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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녹음실에서 영상을 보면서 필요한 음향효과를 직접 신체나 물건 등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작업은?

  1. 배경음(Amblence)
  2. 신시사이저(Synthesizer)
  3. A/B TEST
  4. 폴리(Foley)
(정답률: 알수없음)
  • 녹음실에서 영상을 보면서 필요한 음향효과를 직접 신체나 물건 등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작업은 폴리(Foley)이다. 폴리는 영화나 TV 프로그램 등에서 인물이나 사물의 움직임에 따른 소리를 만드는 기술로, 예를 들어 신발 소리, 문 소리, 차량 소리 등을 만들어내는 작업을 말한다. 이는 실제 녹음된 소리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자연스러운 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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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지터(Jitt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지털 신호의 전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시간축 상의 오차
  2. 아날로그 파형을 양자화 비트로 표현하면서 발생하는 값의 차이
  3. 가청 주파수보다 높은 고주파 성분 방생으로 인한 에러
  4. 사운드에 원래 고주파 성분이었던 울림이 없어지고 저주 파수의 방해음이 발생한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신호의 전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시간축 상의 오차가 옳은 설명입니다. 지터는 디지털 신호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적인 불안정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클럭 신호의 불안정성, 전송 매체의 불규칙성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터는 디지털 신호의 정확성을 저해시키고, 데이터 전송 속도를 늦추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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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캠코더는 광원에 따른 색온도의 차이를 영상에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색온도에 따라 붉은색이나 푸른색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색 온도의 변화를 맞추기 위해 촬영 전 흰색이 올바르게 표현되도록 기준을 맞추는 작업은?

  1. 초점(focus)
  2. 화각(wide/telescope)
  3. 화이트 밸런스(white balance)
  4. 조리개(iris)
(정답률: 알수없음)
  • 캠코더는 광원에 따른 색온도의 차이를 영상에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촬영 전 흰색이 올바르게 표현되도록 기준을 맞추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 작업을 화이트 밸런스(white balance)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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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외부에서 음파를 입력했을 때 출력되는 전기신호의 성질로부터 마이크로폰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1. 감도
  2. 출력 전압 주파수
  3. 지향성
  4. 이득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득"입니다.

    마이크로폰의 "감도"는 외부 소리를 입력받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능력을 나타내며, "출력 전압 주파수"는 입력된 소리의 주파수에 따라 출력되는 전기 신호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지향성"은 마이크로폰이 입력된 소리의 방향에 따라 얼마나 잘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며, "이득"은 입력된 소리를 얼마나 크게 증폭시켜 출력하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폰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 중 "이득"은 입력된 소리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입력된 음파의 성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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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스테레오 시스템에서 두 개의 스피커로 주파수와 음압이 동일한 음을 동시에 재생할 경우, 인간의 귀에는 먼저 도달한 소리만 들리는 현상은?

  1. 도플러 효과
  2. 마스킹 효과
  3. 하스 효과
  4. 임계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레오 시스템에서 두 개의 스피커로 동일한 음을 재생할 경우, 소리는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귀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때, 먼저 도달한 소리는 더 크게 들리고, 나중에 도달한 소리는 작게 들리는데, 이러한 현상을 하스 효과라고 합니다. 이는 소리의 진폭이 서로 상쇄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강도를 더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귀에는 먼저 도달한 소리만 들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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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색보정 필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광원을 필요한 색온도로 바꾸어 촬영할 수 있다.
  2. 광원의 색온도를 바꾸지 않고 정확한 컬러를 재생시킬 수 있다.
  3. 색보정 필터에는 오렌지색 85계열의 필터와 청색 80계열의 필터가 있다.
  4. 청색 80계열의 필터는 Daylight광을 텅스텐광으로 색온도를 변화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색 80계열의 필터는 Daylight광을 텅스텐광으로 색온도를 변화시킨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청색 80계열의 필터는 텅스텐광을 Daylight광으로 색온도를 변화시키는 필터이다. 이 필터를 사용하면 텅스텐광 아래에서 촬영한 사진을 Daylight 광 아래에서 촬영한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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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피사체를 올려다보는 카메라의 각도를 말하며, 건물의 장엄함이나 신체를 길어 보이게 하는 효과를 주는 카메라 앵글은?

  1. High Angle
  2. Eye Angle
  3. Low Angle
  4. Oblique Angl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Low Angle"입니다. 피사체를 올려다보는 카메라 각도이기 때문에 건물이나 인물 등이 더욱 크고 장엄하게 보이게 됩니다. 이는 카메라가 지면에서 낮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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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영상의 비월주사(Interlace)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TV에서 주로 사용된다.
  2. 2필드가 1프레임이 된다.
  3. 순차주사방식이라고도 한다.
  4. 순차주사에 비해 화면의 깜박거림이 존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순차주사방식이라고 한 이유는 비월주사 방식은 한 프레임을 두 개의 필드로 나누어서 번갈아가며 화면에 출력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즉, 한 프레임을 완전히 출력하기 위해서는 두 개의 필드가 모두 출력되어야 하므로 순차적으로 출력되는 것이다. 따라서, "순차주사방식이라고도 한다."는 설명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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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디지털사운드를 분석하여 인간의 두뇌가 걸러낼 사운드를 미리 잘라내는 방식으로 CD급의 음질을 유지하면서 압축률을 올릴 수 있는 mp3의 압축방식은?

  1. 비파괴적 압축방식
  2. 파괴적 압축방식
  3. 인지 압축방식
  4. 손실 압축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mp3의 압축방식은 "인지 압축방식"입니다. 이는 디지털사운드를 분석하여 인간의 청각 시스템이 미처 듣지 못하는 높은 주파수와 낮은 주파수를 제거하고, 중요한 음향 정보만을 남겨두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CD급의 음질을 유지하면서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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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철사 또는 특수 제작된 골격구조 위에서 애니메이션용 점토를 입혀 점토 모델을 만든 후 모델을 조금씩 변형시키면서 변화된 각각의 장면을 한 프레임씩 촬영해서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은?

  1. 인형 애니메이션
  2. 클레이 애니메이션
  3. 셀 애니메이션
  4. 픽셀 애니메이션
(정답률: 80%)
  • 정답은 "클레이 애니메이션"입니다. 이 방식은 철사나 골격구조 위에 점토 모델을 만들고, 모델을 조금씩 변형시키면서 한 프레임씩 촬영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점토 모델을 사용하기 때문에 "클레이 애니메이션"이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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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영상을 복사하거나 프리미어에서 테이프로 녹화하는 경우와 같이 영상의 이동이 있을 때 기계적인 문제나 소프트웨어의 문제로 인해 중간에 프레임이 빠진 상태로 녹화가 되는 것은?

  1. 셀 프레임
  2. 미들 프레임
  3. 드롭 프레임
  4. 삭제 프레임
(정답률: 알수없음)
  • 드롭 프레임은 영상의 이동이나 소프트웨어 문제로 인해 중간에 프레임이 빠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영상이 끊어지거나 일시적으로 멈추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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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사람의 허리로부터 상반신을 담은 촬영기법은?

  1. 바스트 샷(Bust Shot)
  2. 웨이스트 샷(Waist Shot)
  3. 클로즈업(Close Up)
  4. 풀 샷(Full Shot)
(정답률: 알수없음)
  • 웨이스트 샷은 사람의 허리로부터 상반신을 담은 촬영기법으로, 인물의 전신을 보여주면서도 얼굴과 상체의 움직임을 강조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바스트 샷은 가슴부터 얼굴까지만 담은 촬영기법, 클로즈업은 얼굴이나 특정 부분만을 초점으로 잡은 촬영기법, 풀 샷은 전신을 담은 촬영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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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피사체를 기울어지게 찍는 촬영방식은?

  1. High Angle
  2. Low Angle
  3. Eye level
  4. Oblique Angle
(정답률: 알수없음)
  • 피사체를 기울어지게 찍는 촬영방식은 "Oblique Angle"이다. 이는 피사체를 일반적인 시선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여 독특하고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방법이다. 다른 보기인 "High Angle"은 위에서 내려다보는 시각으로 촬영하는 것이고, "Low Angle"은 아래에서 올려다보는 시각으로 촬영하는 것이며, "Eye level"은 일반적인 시선과 같은 높이에서 촬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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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들을 시뮬레이션 하기에 좋은 컴퓨터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는?

  1. 모핑(Morphing)
  2. 로토스코핑(Rotoscoping)
  3. 절차적 방법(Procedual method)
  4. 입자 시스템(Particle system)
(정답률: 91%)
  • 입자 시스템은 작은 입자들을 이용하여 자연 현상을 시뮬레이션하는 기술로,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들을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입자 시스템은 입자들의 속도, 크기, 색상, 충돌 등을 조절하여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자 시스템은 자연 현상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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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PC의 출력신호를 방송규격에 알맞게 NTSC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1. TSC(Television Signal Converter)
  2. 스캔 컨버터(Scan Converter)
  3. TBC(Time Base Corrector)
  4. 동기결합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스캔 컨버터는 PC의 출력신호를 NTSC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 PC의 해상도와 주파수를 NTSC 규격에 맞게 변환하여 TV나 모니터에서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NTSC 신호로 변환하는데 사용되는 장치는 스캔 컨버터입니다. TSC는 텔레비전 신호 변환기, TBC는 타임 베이스 코렉터, 동기결합장치는 비디오 신호의 동기를 맞춰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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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소리의 고저는 높이, 음정, 파동의 진동수 등으로 표현된다. 여기에 사용 되는 단위는?

  1. Hz
  2. dBm/w
  3. %
  4. W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Hz

    소리의 고저는 파동의 진동수로 표현되며, 이는 초당 진동하는 횟수를 나타내는 단위인 Hz(Hertz)로 측정된다. 예를 들어, 440Hz는 초당 440번 진동하는 파동을 의미한다. dBm/w는 전력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는 비율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W는 와트를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소리의 고저를 나타내는 단위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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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3차원 질감에서 물이나 유리처럼 투명체가 주위의 환경을 왜곡시키는 정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스페쿨러(Specular)
  2. 굴절률(Reflection)
  3. 투명도(Transparency)
  4. 발광률(Glow)
(정답률: 84%)
  • 정답은 "굴절률(Reflection)"이다. 굴절률은 빛이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옮겨갈 때 속도와 방향이 변화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물이나 유리와 같은 투명체에서 주위의 물체를 왜곡시키는 정도를 결정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굴절률이 가장 적절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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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스피커의 특정 주파수 신호를 입력하여 스피커의 정면 축상의 특정 거리에 생기는 출력 음악 레벨은?

  1. 감도
  2. 파워
  3. 임피던스
  4. 지향
(정답률: 알수없음)
  • 감도는 입력 신호에 대한 출력 신호의 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스피커가 입력된 특정 주파수 신호를 얼마나 크게 출력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입력된 신호에 따라 스피커의 출력 음악 레벨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파워는 출력 신호의 전력을 나타내는 값이며, 임피던스는 스피커의 전기적 특성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지향은 스피커의 방사 패턴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입력된 신호에 따른 출력 음악 레벨을 나타내는 값인 감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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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엔비디아에서 개발한 포맷 방식으로 DirectX 기반의 텍스쳐 맵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이미지 형식은?

  1. BMP
  2. GIF
  3. CDR
  4. DDS
(정답률: 30%)
  • 정답: DDS

    DDS는 DirectDraw Surface의 약자로, DirectX 기반의 텍스쳐 맵을 나타내기 위해 엔비디아에서 개발한 포맷 방식입니다. DDS는 압축 기능이 있어서 텍스쳐 맵의 용량을 줄일 수 있고, 빠른 로딩 속도를 제공합니다. 또한, MIP 맵과 알파 채널을 지원하여 더욱 다양한 텍스쳐 맵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개발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 형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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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3차원 모델링 방법 중 스위핑(Sweeping) 기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사출(Extrusion)
  2. Z-버퍼(Z-buffer)
  3. 회전(Revolve)
  4. 선반(Lathe)
(정답률: 알수없음)
  • Z-버퍼(Z-buffer)는 3차원 모델링 기법이 아니라, 3D 그래픽스에서 깊이 버퍼(Depth Buffer)라고도 불리는 기술로, 렌더링 시에 화면에 그려지는 픽셀들의 깊이 값을 저장하고, 이를 이용하여 물체들의 깊이 순서를 결정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스위핑, 사출, 회전, 선반과 같은 3차원 모델링 기법과는 별개의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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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3차원 좌표에서 X, Y, Z축이 의미하는 것을 순서적으로 나열한 것은?

  1. 폭, 높이, 깊이
  2. 선, 높이, 면
  3. 점, 선, 면
  4. 선, 면, 면적
(정답률: 알수없음)
  • 3차원 좌표에서 X축은 좌우 폭을, Y축은 위아래 높이를, Z축은 앞뒤 깊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폭, 높이, 깊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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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디지털오디오에서 다이나믹 시그날 프로세스(Dynamic Signal Processor)를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그날의 다이나믹 범위를 줄여 적절한 상태를 만든다.
  2. 노이즈의 특성을 낮추고 시스템의 오버로드(Overloads)를 일으킨다.
  3. 라우드와 소프트레벨간의 변화를 자동으로 조정한다.
  4. 대표적인 것으로 컴프레서(compress), 리미터와 게이트(limiter & Gate) 등이 있다.
(정답률: 80%)
  • "노이즈의 특성을 낮추고 시스템의 오버로드(Overloads)를 일으킨다."는 Dynamic Signal Processor의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DSP는 시그널의 다이나믹 범위를 조절하고, 라우드와 소프트 레벨 간의 변화를 자동으로 조정하며, 컴프레서, 리미터, 게이트 등이 대표적인 DSP의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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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3D 그래픽에서 객체의 한 지점에서 색을 결정하기 위해 조명등의 직접적인 빛 뿐만 아니라 조명으로부터 반사/굴절되어 온 빛의 그림자까지도 고려한 렌더링 방법은?

  1. 레이 캐스팅(Ray casting)
  2. 댑스 맵 쉐도우(Depth map shadow)
  3. 스캔라인(Scan-line)
  4.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 트레이싱은 객체의 한 지점에서 색을 결정할 때, 해당 지점에서 빛을 발사하여 빛이 충돌하는 모든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그림자, 반사, 굴절 등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빛 뿐만 아니라 조명으로부터 반사/굴절되어 온 빛의 그림자까지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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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실내 음향 설계의 목표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방해되는 소음이 없어야 한다.
  2. 음성은 명료하게 들려야 한다.
  3. 에코 현상은 가능한 증폭 시키도록 한다.
  4. 실내 전체에 대한 음압 분포가 균일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코 현상은 가능한 증폭 시키도록 하는 것은 목표가 아니라 오히려 방해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목표이다. 에코 현상은 음향이 반사되어 돌아오는 현상으로, 목소리나 음악 등이 중첩되어 들리는 현상을 일으키며 명료한 음향 전달을 방해한다. 따라서 실내 음향 설계에서는 에코 현상을 최소화하고 명료한 음향을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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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초점거리가 50㎜보다 짧으며, 거리를 넓게 찍을 수 있는 렌즈는?

  1. 표준 렌즈
  2. 망원 렌즈
  3. 댑스 렌즈
  4. 광각 렌즈
(정답률: 84%)
  • 초점거리가 짧은 렌즈는 넓은 시야각을 가지므로, 거리를 넓게 찍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렌즈는 광각 렌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광각 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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