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3-06)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6-03-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IPSec에서 제공되는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밀성 보장
  2. 인증
  3. 접속 제어
  4. 오류보고
(정답률: 72%)
  • IPSec에서 제공되는 기능은 모두 정확하게 제공되지만, "오류보고"는 기능이 아니라 예외 처리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류보고는 제공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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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눅스의 커널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파일 시스템의 접근 권한 처리
  2. 시스템에서 처리되는 각종 데이터를 장치 간에 전송하고 변환
  3. 명령어 해석기 역할 수행
  4. 시스템 자원 분배
(정답률: 71%)
  • 리눅스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명령어 해석기 역할 수행"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이는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기능 중 하나로, 사용자가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파일 시스템, 데이터 전송, 자원 분배 등 운영체제의 다른 기능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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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03년 매트 물렌웨그가 창립하였으며, 웹상에서 콘텐츠를 저작하고 출판할 수 있는 오픈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은?

  1. 타조
  2. 워드프레스
  3. 세컨드 스크린
  4. 스마트 플러그
(정답률: 86%)
  • 매트 물렌웨그가 창립한 오픈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인 워드프레스는 웹상에서 콘텐츠를 쉽게 저작하고 출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플러그인, 테마 등을 제공하여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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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해상도 2560×1440 (16:9) 이상의 픽셀 수를 지원하고 기존 일반 고선명보다 약 4배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규격은?

  1. WXGA
  2. nHD
  3. SVGA
  4. QHD
(정답률: 89%)
  • 해상도 2560×1440 (16:9) 이상의 픽셀 수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규격은 QHD이다. QHD는 Quad High Definition의 약자로, 기존 일반 고선명보다 약 4배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규격이다. 다른 보기인 WXGA, nHD, SVGA는 QHD보다 낮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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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표적으로 삼은 특정 집단이 주로 방문하는 웹 사이트를 미리 감염시키고 피해 대상이 해당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까지 기다리는 웹 기반 공격은?

  1. 워터링 홀
  2. 디도스
  3. 트로이목마
  4. 패스워드 스니핑
(정답률: 70%)
  • 워터링 홀은 특정 집단이 주로 방문하는 웹 사이트를 감염시켜 해당 집단의 사용자들이 그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 악성 코드를 다운로드 받게 만드는 공격입니다. 이 공격은 사용자들이 자연스럽게 방문하는 사이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탐지하기 어렵고, 대규모로 퍼지는 경우 막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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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지털 신호의 전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시간 축 상의 오차, 즉 신호가 지연되어 전달되지 못해 발생하는 신호의 왜곡은?

  1. 클리핑(Clipping)
  2. 지터(Jitter)
  3. 디더링(Dithering)
  4. 노이즈(Noise)
(정답률: 77%)
  • 디지털 신호는 일정한 주기로 전송되어야 하지만, 실제 전달 과정에서는 시간적인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차를 지터(Jitter)라고 합니다. 지터는 신호의 주기적인 특성을 깨뜨리고, 신호의 왜곡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신호의 전달 과정에서 지터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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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변장치나 CPU가 자신에게 발생한 사건을 리눅스 커널에게 알리는 것은?

  1. 태스크
  2. 시그널
  3. 인터럽트
  4. 모니터링
(정답률: 74%)
  • 인터럽트는 하드웨어나 주변장치가 CPU에게 처리가 필요한 사건이 발생했음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이를 통해 CPU는 해당 사건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다른 작업을 중단하거나 보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럽트는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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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컴퓨터 그래픽과 비디오카메라의 비디오 신호를 동기화 시켜주는 장치는?

  1. frequency
  2. genlock
  3. color palettes
  4. resolution
(정답률: 59%)
  • genlock은 비디오 신호를 동기화시켜주는 장치로, 컴퓨터 그래픽과 비디오카메라의 비디오 신호를 동기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두 신호가 정확히 같은 시간에 출력되어 하나의 영상으로 합쳐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genlock은 비디오 제작과 편집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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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스크 표면의 무기물 층에 레이저를 이용해 자료를 조각해서 기록하는 방식으로 미국의 밀레니어터사에서 개발한 광 저장 장치는?

  1. DVD
  2. M-DISC
  3. Blu-ray Disk
  4. Magnetic tape
(정답률: 60%)
  • M-DISC는 디스크 표면에 레이저로 자료를 조각해 기록하는 방식으로, 무기물 층을 사용하여 더 오래 보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레이저를 사용하지만, M-DISC는 더 오래 보존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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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홈 네트워킹에서 사용되는 홈 게이트웨이 기술이 아닌 것은?

  1. HAVi
  2. UPnP
  3. Jini
  4. SNMP
(정답률: 64%)
  • SNMP는 홈 네트워킹에서 사용되는 게이트웨이 기술이 아닌데, 이는 SNMP이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로, 홈 네트워킹에서는 주로 디바이스 간 상호작용을 위한 프로토콜이 아니기 때문이다. 반면, HAVi, UPnP, Jini은 홈 네트워킹에서 디바이스 간 상호작용을 위한 프로토콜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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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IEEE에서 제정한 802 표준안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802.5 : 요구 우선순위기반 애니 LAN
  2. 802.3 : CSMA / CD 이더넷 표준
  3. 802.3u : CSMA / CO 고속이더넷 표준
  4. 802.4 : 토큰 패싱 버스 표준
(정답률: 56%)
  • 802.5는 토큰 링 기반 LAN 프로토콜이며, 다른 보기들은 모두 CSMA/CD 또는 CSMA/CO 기반의 이더넷 프로토콜이나 토큰 패싱 버스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802.5가 다른 보기들과 거리가 먼 것이다. 또한 802.5는 요구 우선순위 기반의 애니메이션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터 전송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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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inode로 불리는 데이터구조를 할당하여 관리하는 리눅스 커널의 기본 기능은?

  1. 커널 프로그래밍
  2. 메모리 관리
  3. 프로세스 간 통신
  4. 파일 시스템
(정답률: 64%)
  • inode는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 구조입니다. 이를 통해 파일 시스템은 파일의 이름, 소유자, 권한, 생성 시간 등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node로 불리는 데이터 구조를 할당하여 관리하는 리눅스 커널의 기본 기능은 파일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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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송계층에서 데이터를 세그먼트 단위로 전송하고 오류 제어 및 흐름 제어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은?

  1. TCP
  2. UDP
  3. ICMP
  4. SMTP
(정답률: 73%)
  • TCP는 전송 계층에서 데이터를 세그먼트 단위로 전송하며, 오류 제어 및 흐름 제어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이는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고,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TCP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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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3차원 영상에서 왼쪽 눈과 오른쪽 눈에 맺히는 영상의 차이로 인해 입체감을 느끼는 것은?

  1. 수직 시차
  2. 과도 발산
  3. 회전 정렬 시차
  4. 양안 시차
(정답률: 90%)
  • 양안 시차는 왼쪽 눈과 오른쪽 눈에 맺히는 영상의 차이로 인해 입체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는 두 눈 사이의 거리로 인해 발생하는데, 두 눈이 서로 다른 위치에서 영상을 받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입니다. 이 차이를 뇌가 인지하여 입체감을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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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C클래스 네트워크를 24개의 서브넷으로 나누려고 한다. 각 서브넷에는 4~5개의 호스트가 연결되어야 한다. 적절한 서브넷 마스크는?

  1. 255.255.255.248
  2. 255.255.255.192
  3. 255.255.255.240
  4. 255.255.255.224
(정답률: 48%)
  • 24비트의 C클래스 네트워크를 24개의 서브넷으로 나누려면 2^6 = 64개의 서브넷이 필요하다. 각 서브넷에는 4~5개의 호스트가 연결되어야 하므로, 2^2 = 4개의 호스트를 지원하는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

    2^2 = 4 이므로, 8비트 중 마지막 3비트를 서브넷 호스트 비트로 사용하면 된다. 이에 따라 적절한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248"이다. 이 마스크는 24비트의 네트워크 비트와 마지막 3비트의 호스트 비트를 가지므로, 각 서브넷은 8개의 호스트 주소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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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운영체제에서 매개변수를 전달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매개변수를 레지스터를 통해 전달
  2. 매개변수를 큐를 통해 전달
  3. 매개변수를 스택을 통해 전달
  4. 매개변수를 메모리 내의 블록이나 테이블에 저장 후 블록의 주소를 레지스터로 전달
(정답률: 61%)
  • 매개변수를 레지스터를 통해 전달하는 방법은 레지스터의 개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매개변수의 수가 많아지면 전달이 어려워지고, 매개변수의 크기가 크면 전달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매개변수를 큐를 통해 전달하는 방법은 큐의 크기가 동적으로 조절될 수 있기 때문에 매개변수의 수나 크기에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큐를 사용하면 매개변수를 전달하는 순서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개변수를 큐를 통해 전달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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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이미지에서 어둡거나 밝은 부분을 균등하게 조정해 줌으로써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은 이미지의 명암을 보기 좋게 하는 이미지 필터링은?

  1. 디더링
  2. 히스토그램 평준화
  3. 윤곽선 추출
  4. 샤프닝
(정답률: 75%)
  • 히스토그램 평준화는 이미지의 픽셀 값 분포를 균등하게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어둡거나 밝은 부분이 지나치게 강조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에서 어둡거나 밝은 부분을 균등하게 조정해 줌으로써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은 이미지의 명암을 보기 좋게 하는 이미지 필터링에 적합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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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LAN 카드의 “Promiscuous Mode”를 이용하여 모든 트래픽을 도청하는 행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부트파일 바이러스
  2. 디도스
  3. 스니핑
  4. 백도어
(정답률: 85%)
  • LAN 카드의 "Promiscuous Mode"를 이용하여 모든 트래픽을 도청하는 행위를 "스니핑"이라고 한다. 이는 네트워크 상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불법적으로 수집하거나 탈취하는 행위로, 보안상 매우 위험한 행위이다. 스니핑을 통해 사용자의 개인정보나 중요한 정보가 유출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에 대한 경각심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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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OSI 7 Layer에서 응용계층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TCP
  2. FTP
  3. HTTP
  4. TELNET
(정답률: 73%)
  • TCP는 전송계층 프로토콜이므로 응용계층 프로토콜이 아니다. OSI 7 Layer에서 응용계층은 사용자와 직접 상호작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해당하는 계층이며, FTP, HTTP, TELNET 등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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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커버로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개키 암호 방식 사용
  2. 패스워드 추측 공격에 강함
  3. 티켓 기반 보안 시스템
  4. 시스템을 통해 패스워드는 평문 형태로 전송
(정답률: 58%)
  • 커버로스는 티켓 기반 보안 시스템으로, 사용자 인증을 위해 패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 티켓을 사용하여 인증을 수행합니다. 이는 패스워드 추측 공격에 강하며, 공개키 암호 방식을 사용하여 보안성을 높입니다. 또한 시스템을 통해 패스워드는 암호화되어 전송되므로 보안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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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굿 디자인(Good Design)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가독성
  2. 경제성
  3. 독창성
  4. 기능성
(정답률: 68%)
  • 굿 디자인 조건 중 "가독성"은 틀린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이지만, 굿 디자인의 조건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굿 디자인의 조건은 "경제성", "독창성", "기능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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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디자인 기법은?

  1. 몽타주
  2. 프로타주
  3. 꼴라주
  4. 마블링
(정답률: 79%)
  • 이 디자인은 "프로타주" 기법을 사용하였습니다. 프로타주는 하나의 이미지를 여러 개의 작은 이미지로 분할하여 배치하는 기법으로, 전체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세부적인 내용도 함께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디자인에서도 하나의 큰 이미지를 작은 이미지로 분할하여 배치하여 전체적인 이미지와 세부적인 내용을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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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음양오행설에서 볼 때 오정색 중 청색이 의미하는 방위는?

(정답률: 77%)
  • 음양오행설에서 청색은 나무의 속성을 나타내며, 나무는 동쪽을 지배하는 원소입니다. 따라서 오정색 중 청색은 "동"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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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체스케일에 대한 척도인 모듈러(Modulor)의 기본 개념은?

  1. 그리드
  2. 비례
  3. 연관
  4. 일관성
(정답률: 78%)
  • 모듈러(Modulor)는 인체의 비례를 기반으로 하는 척도로, 인체의 크기와 비율을 기준으로 건축물의 크기와 비율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례"가 정답입니다. 이는 건축물의 디자인에서 일관성과 연관성을 유지하며, 그리드(Grid)와 함께 사용되어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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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색의 3속성이 아닌 것은?

  1. 색상(Hue)
  2. 질감(Texture)
  3. 명도(Value)
  4. 채도(Chroma)
(정답률: 89%)
  • 질감은 색의 속성이 아니라 물체의 표면의 느낌이나 모양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은 "질감(Textur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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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회전 혼색법을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색을 배열 하였을 때 그 결과가 명도5(N5)인 것이 가장 조화되고 안정적이다.
  2. 명도는 같으나 채도가 반대색일 경우 채도가 높은 색은 좁은 면적, 채도가 낮은 색일수록 넓은 면적일 때 조화롭다.
  3. 색표계의 3대 계열인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은 서로 조화를 이룬다.
  4. 미도M과 먼셀 표색계를 모체로 하며 감정적이고 다루어지던 통념을 배격하고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방법의 색채조화론이다.
(정답률: 63%)
  • "색표계의 3대 계열인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은 서로 조화를 이룬다." 이 설명이 옳은 이유는, 이 3대 계열은 색의 밝기, 어둡기, 색의 강도를 나타내는데, 이 세 가지가 조화를 이루어야 색이 균형잡히고 조화롭게 보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너무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을 함께 사용하면 조화롭지 않은 느낌을 줄 수 있지만, 밝기와 어둡기가 적절하게 조절된 색들을 함께 사용하면 조화롭게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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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빅터 파파넥 (Victor Papanek)이 주장한 디자인의 복합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텔레시스: 보편적인 것이며, 인간의 마음 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충동과 욕망의 관계
  2. 방법: 재료와 도구를 타당성 있게 사용하는 것
  3. 필요성: 경제적, 심리적, 정신적, 기술적, 지적 요구에 의해 전개되는 것.
  4. 용도: 기능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하며 목적에 부합되는 것
(정답률: 80%)
  • "텔레시스: 보편적인 것이며, 인간의 마음 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충동과 욕망의 관계"는 디자인의 복합 기능 중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디자인이 단순히 기능과 실용성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과 충동을 만족시키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디자인의 필요성, 방법, 용도 등을 설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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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게슈탈트 법칙으로 틀린 것은?

  1. 접근성
  2. 유사성
  3. 용이성
  4. 폐쇄성
(정답률: 78%)
  • 게슈탈트 법칙에서 "용이성"은 올바른 용어가 아닙니다. 게슈탈트 법칙은 인간의 인지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인간이 시각적인 자극을 받았을 때 그것을 일정한 패턴으로 인식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접근성", "유사성", "폐쇄성"과 같은 용어로 설명합니다. "용이성"은 이와 관련이 없는 용어이므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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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은?

  1. SD법
  2. ISCC-NBS법
  3. JIS 표준색표
  4. PCCS 표색계
(정답률: 63%)
  • 이미지에서 보이는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색상 표준화 방법 중 하나인 SD법은 일본에서 개발된 방법으로, 색상을 6가지 색조와 14가지 채도로 나누어 표현합니다. 이를 통해 색상을 일관성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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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이 서로 달라도 그림과 바탕의 밝기 차이가 없을 때 그림으로 된 문자나 모양이 뚜렷하지 않게 보이는 것은?

  1. 색음현상
  2. 리프만 효과
  3. 색상현상
  4. 베졸트 브뤼케 현상
(정답률: 61%)
  • 리프만 효과는 서로 다른 색상의 경계에서 밝기 차이가 없을 때, 인간의 시각 체계가 색상 대비를 인식하지 못해 그림이나 모양이 뚜렷하지 않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색상이 서로 다르더라도 밝기 차이가 충분하지 않으면 뚜렷한 이미지를 인식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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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연변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면적이 커지면 실제보다 명도, 채도가 높아 보이는 현상
  2. 색의 차고 따뜻함에 변화가 오는 대비 현상
  3. 어떤 색을 보고 난 뒤 다른 색을 보는 경우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4. 어떤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부분에서 대비 현상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
(정답률: 81%)
  • "어떤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부분에서 대비 현상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은 연변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습니다. 이는 두 색이 맞닿아 있는 경계 부분에서 대비가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는 시각적으로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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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색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보색을 혼합하면 무채색이 된다.
  2. 보색이 인접하면 채도가 서로 낮아 보인다.
  3. 인간의 눈은 스스로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보색잔상을 일으킨다.
  4. 유채색과 나란히 놓인 회색은 유채색의 보색기미를 띤다.
(정답률: 70%)
  • "보색이 인접하면 채도가 서로 낮아 보인다."라는 이유는 인간의 눈이 보색을 함께 볼 때 두 색상의 대비가 강해져서 색상이 더욱 선명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보색이 인접한 경우 두 색상의 대비가 약해져서 색상이 더욱 희미해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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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픽셀과 뚜렷한 경계선의 거친 부분을 부드럽게 하는 기법은?

  1. Dithering
  2. Smooth Shading
  3. Surface Modeling
  4. Anti-Aliasing
(정답률: 81%)
  • Anti-Aliasing 기법은 픽셀과 경계선 사이에 부드러운 경계를 만들어주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나 그래픽의 뚜렷한 경계선 부분에서 발생하는 계단 현상을 줄여주어 더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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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흰색 배경 위에 검정 십자형의 안쪽에 있는 회색 삼각형과 바깥쪽에 있는 회색 삼각형을 비교하면 안쪽에 배치한 회색이 보다 밝게 보이고, 바깥쪽에 배치한 회색은 어둡게 보이는 효과는?

  1. 스티븐스 효과
  2. 베너리 효과
  3. 애브니 효과
  4. 에렌슈타인 효과
(정답률: 51%)
  • 정답은 "베너리 효과"입니다. 이는 인접한 두 색상의 대비가 증가할수록 색상의 밝기가 변화하는 현상입니다. 검정 십자형과 흰색 배경 사이에는 높은 대비가 있으므로 안쪽에 있는 회색이 더 밝게 보이고, 바깥쪽에 있는 회색은 더 어둡게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시각적인 인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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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시각전달 디자인 분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타이포그래피
  2. 포스터 디자인
  3. 무대 디자인
  4. 광고 디자인
(정답률: 84%)
  • 시각전달 디자인 분야는 주로 인쇄물, 디지털 미디어 등을 통해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분야이며, 이에 해당하는 것은 "타이포그래피", "포스터 디자인", "광고 디자인"입니다. 반면에 "무대 디자인"은 공연장이나 이벤트장 등에서 무대를 구성하고 장식하는 분야로, 시각전달 디자인 분야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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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강조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대비, 분리, 배치, 색채에 의해서 표현된다.
  2. 점층적으로 변화하는 것에 나타난다.
  3. 시선을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이다.
  4. 화면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으로 한 가지 요소가 다른 많은 요소들과 다를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정답률: 87%)
  • 강조는 한 가지 요소가 다른 많은 요소들과 다를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것은 점층적으로 변화하는 것에 나타납니다. 즉, 요소들이 크기, 색상, 명도 등의 속성을 조절하여 강조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대비, 분리, 배치, 색채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시선을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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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독일 공예계에 미술의 실생활화, 기계생산품의 미적규격화 등을 주장하였으며, 독일공작연맹을 결성한 사람은?

  1. 월터 그로피우스
  2. 월리엄 모리스
  3. 필립포 마리네티
  4. 헤르만 무테지우스
(정답률: 62%)
  • 헤르만 무테지우스는 독일 공예계에 미술의 실생활화와 기계생산품의 미적규격화를 주장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독일공작연맹을 결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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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미술 공예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계생산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정책을 세웠다.
  2. 수공업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회복시키려고 중세적 직인제도의 원리에 따른 공예개혁을 시도 하였다.
  3. 전통적인 유럽역사양식으로부터 탈피하고자 하였다.
  4. 형태를 기하학적으로 정리하여 기계생산이 가능하게 하였다.
(정답률: 82%)
  • 미술 공예운동은 수공업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회복시키려고 중세적 직인제도의 원리에 따른 공예개혁을 시도한 것이다. 이는 전통적인 공예 기술을 보존하면서도 현대적인 생산 방식을 도입하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수공업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회복시키려고 중세적 직인제도의 원리에 따른 공예개혁을 시도 하였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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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동작이나 목록이 메뉴나 아이콘으로 표현되며,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여 진행되는 방식의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무엇이라 하는가?

  1. GUI
  2. CBUI
  3. HSV
  4. CMYK
(정답률: 88%)
  • GUI는 Graphical User Interface의 약자로, 그래픽으로 표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메뉴나 아이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여 조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GUI가 정답입니다. CBUI는 Contextual-Based User Interface, HSV는 Hue, Saturation, Value, CMYK는 Cyan, Magenta, Yellow, Key의 약자로, 모두 GUI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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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입체디자인의 상관요소가 아닌 것은?

  1. 위치
  2. 방향
  3. 공간
  4. 길이
(정답률: 55%)
  • 입체디자인에서 상관요소는 위치, 방향, 공간이지만, 길이는 상관요소가 아닙니다. 길이는 디자인의 크기나 비율을 결정하는 요소이지만, 입체디자인에서는 다른 요소들과 달리 물체의 입체적인 형태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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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자바스크립트의 브라우저 내장 객체 중 독립적으로 사용되며, 브라우저의 종류, 사용언어, 시스템 종류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객체는?

  1. Navigator 객체
  2. Window 객체
  3. History 객체
  4. Location 객체
(정답률: 63%)
  • Navigator 객체는 브라우저의 종류, 사용언어, 시스템 종류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독립적으로 사용되는 브라우저 내장 객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객체들은 브라우저 창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현재 페이지의 URL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Navigator 객체는 브라우저 자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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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DBMS의 필수 기능이 아닌 것은?

  1. 정의기능
  2. 조작기능
  3. 제어기능
  4. 접근기능
(정답률: 61%)
  • DBMS의 필수 기능은 정의, 조작, 제어 기능이며, 접근 기능은 이들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전제 조건이지만, DBMS의 필수 기능은 아닙니다. 접근 기능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고 쓰는 기능을 말하며, 이는 DBMS의 기본적인 역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DBMS의 필수 기능은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이를 제어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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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html 파일에 집어넣기 위해 사용되는 태그는?

  1. BODY
  2. HEAD
  3. NSCRIPT
  4. SCRIPT
(정답률: 70%)
  • 정답은 "SCRIPT"입니다. 이유는 SCRIPT 태그를 사용하여 HTML 문서 내에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삽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CRIPT 태그는 HEAD 또는 BODY 태그 내에 위치할 수 있으며, SRC 속성을 사용하여 외부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NSCRIPT는 존재하지 않는 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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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XML 스키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복합형 데이터 형 정의를 사용할 수 있어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와의 연동이 수월하다.
  2. 스키마 표현법은 EBNF를 갖고 있어서 XML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는데 적합하다.
  3. 스키마 안에 있는 일부 내용을 재사용할 수 있는 등 확장성이 뛰어나다.
  4. 내용 검증을 위한 방법으로 검사 패턴을 정규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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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데이터베이스의 SQL 표현으로 옳은 것은?

  1. insert into 학생 set 학번=150, 성명='멀미', 학과='정보통신공학'
  2. insert into 학생 values(150, '멀미', '정보통신공학')
  3. insert 학생 into(150, '멀미', '정보통신공학')
  4. insert 학생 set(150, '멀미', '정보통신공학')
(정답률: 55%)
  • 정답은 "insert into 학생 values(150, '멀미', '정보통신공학')" 이다.

    이유는 "insert into"은 데이터를 삽입하는 SQL 구문이며, "학생"은 테이블 이름이다. "values"는 삽입할 데이터를 지정하는 키워드이며, 괄호 안에 순서대로 학번, 성명, 학과를 입력한다. 따라서 "insert into 학생 values(150, '멀미', '정보통신공학')"은 학생 테이블에 학번이 150, 성명이 '멀미', 학과가 '정보통신공학'인 데이터를 삽입하는 SQL 구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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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바스크립트에서 웹 서버와 통신 시 웹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전송한 후 웹 서버가 처리중일 때 웹 클라이언트 측에서도 웹서버의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동시에 조작을 계속하는 것은?

  1. ajax
  2. dom
  3. jquery
  4. cross domain
(정답률: 50%)
  • 정답인 "ajax"는 웹 클라이언트가 비동기적으로 웹 서버와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즉, 웹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전송한 후 웹 서버가 처리중일 때에도 웹 클라이언트는 다른 작업을 계속할 수 있으며, 웹 서버의 처리 결과가 도착하면 그에 따라 동적으로 화면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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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Rumbaugh 의 객체지향분석 모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Relational Modeling
  2. Object Modeling
  3. Functional Modeling
  4. Dynamic Modeling
(정답률: 57%)
  • Rumbaugh의 객체지향분석 모형은 객체지향적인 시각에서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Relational Modeling"은 객체지향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관계형 모델링을 다루는 것으로, 객체지향분석 모형에서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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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관계 대수의 연산 중 릴레이션에서 참조하는 속성을 선택하여 분리해 내는 연산은?

  1. 셀렉션
  2. 조인
  3. 디비전
  4. 프로젝션
(정답률: 44%)
  • 프로젝션 연산은 릴레이션에서 원하는 속성들만 선택하여 분리해 내는 연산이다. 따라서 "프로젝션"이 정답이다. 셀렉션은 조건에 맞는 튜플들을 선택하는 연산, 조인은 두 개 이상의 릴레이션을 합쳐 새로운 릴레이션을 만드는 연산, 디비전은 릴레이션 간의 나눗셈 연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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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객체지향 개념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1. 추상화
  2. 상속성
  3. 메소드
  4. 캡슐화
(정답률: 68%)
  • 객체지향 개념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으면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이 메소드입니다. 메소드는 객체의 특정한 동작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으로,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결과를 반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객체는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하며 프로그램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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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바스크립트 연산에서 remove Apple의 값은?

(정답률: 47%)
  • remove 메소드는 해당 인덱스의 값을 삭제하고 그 값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arr.remove("Apple")은 "Apple"의 인덱스인 1번째 값을 삭제하고 그 값을 반환합니다. 삭제된 값은 "Apple"이므로, 남은 배열은 ["0", "1", "2", "3"]이 되고, 삭제된 값인 "Apple"은 반환되지 않으므로 정답은 3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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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Flash 5.0에서 다음 코드의 결과 값은?

  1. first
  2. second
  3. third
  4. fourth
(정답률: 57%)
  • 정답은 "second"입니다. 이유는 배열 arr의 2번째 인덱스에 해당하는 값인 "second"가 출력되기 때문입니다. arr[2]는 배열 arr의 3번째 요소를 의미하며, 이 값은 "secon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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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코드에 대한 결과 값은?

  1. o One
    o Two
    o Three
    o Four
    o Five
  2. ⒈ One
    ⒉ Two
    ⒊ Three
    ⒋ Four
    ⒌ Five
  3. ⒈ One
    ⒉ Two
    o Three
    o Four
    ⒊ Five
  4. ⒈ One
    ⒉ Two
    o Three
    o Four
    ⒌ Five
(정답률: 72%)
  • 주어진 코드는 리스트를 정렬하는 코드이다. 리스트에는 문자열 "One", "Two", "Three", "Four", "Five"가 들어있다. 이 리스트를 정렬하면 알파벳 순서대로 정렬되는데, "Three"과 "Four"는 알파벳 순서상으로 "Two"와 "Five" 사이에 위치하므로, 정렬 후에는 "⒈ One, ⒉ Two, ⒊ Three, ⒋ Four, ⒌ Five" 순서로 정렬된다. 따라서 정답은 "⒈ One, ⒉ Two, o Three, o Four, ⒊ Fiv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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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바스크립트 코드에서 변수 fposition의 결과 값은?

(정답률: 51%)
  • 변수 fposition은 배열 arr에서 값이 3인 요소의 인덱스를 반환하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arr 배열에서 값이 3인 요소는 인덱스 3에 위치하므로, fposition의 결과 값은 3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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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서 두 개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만들 때 사용되는 메소드(Method)는?

  1. deleteRow( )
  2. sort( )
  3. concat( )
  4. slice( )
(정답률: 67%)
  • concat( ) 메소드는 두 개 이상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합쳐주는 메소드입니다. 이 메소드를 사용하면 기존의 배열을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배열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두 개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만들 때 concat( )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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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jQuery 문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Html을 읽어 들일 때까지 대기 후, 스크립트를 실행한다.
  2. $ ready(function( ) { }); 로 단축표현이 가능하다.
  3. document는 현재 문서를 의미하는 내장 객체이다.
  4. jQuery 이벤트 메소드 중 하나이다.
(정답률: 56%)
  • "$ ready(function( ) { }); 로 단축표현이 가능하다." 이 설명은 옳다. 이유는 $() 함수는 jQuery 객체를 반환하며, ready() 메소드는 문서가 로드되면 실행될 함수를 등록하는 메소드이다. 따라서 $() 함수와 ready() 메소드를 함께 사용하여 문서가 로드되면 실행될 함수를 등록할 수 있다. 이를 단축표현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 ready(function( ) {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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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SQL 질의에 대한 관계 대수식은? (단, p는 where 조건절)

  1. πr1,.........,rm (σр(A1+........+An))
  2. σA1,........,An (πр(r1×........×rm))
  3. πA1,........,An (σṕ(r1×.........×rm))
  4. σr1,.........,rm (πṕ(A1×........×An))
(정답률: 51%)
  • 관계 대수식은 "πA1,........,An (σṕ(r1×.........×rm))"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πr1,.........,rm (σр(A1+........+An))": 먼저 A1~An의 합이 1000 이상인 행들을 선택하고, 그 행들의 r1~rm 열만을 선택한다. 하지만 이렇게 선택된 열들은 r1~rm 열들끼리의 곱이 아니므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 "σA1,........,An (πр(r1×........×rm))": 먼저 r1~rm 열들의 곱이 1000 이상인 행들을 선택하고, 그 행들의 A1~An 열만을 선택한다. 하지만 이렇게 선택된 열들은 A1~An 열들끼리의 곱이 아니므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 "πA1,........,An (σṕ(r1×.........×rm))": 먼저 r1~rm 열들의 곱이 1000 이상인 행들을 선택하고, 그 행들의 A1~An 열만을 선택한다. 이렇게 선택된 열들은 A1~An 열들끼리의 곱이므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σr1,.........,rm (πṕ(A1×........×An))": 먼저 A1~An 열들의 곱이 1000 이상인 행들을 선택하고, 그 행들의 r1~rm 열만을 선택한다. 하지만 이렇게 선택된 열들은 r1~rm 열들끼리의 곱이 아니므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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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구글 I/O에서 발표한 차세대 웹 동영상 코덱으로 로열티 비용이 없는 개방형 고화질 동영상 압축 형식의 비디오 포맷으로 VP8 비디오와 Vorbis 오디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HTML5에서 작동되는 동영상 포맷은?

  1. H.264
  2. Ogg
  3. WebM
  4. Mov
(정답률: 62%)
  • WebM은 구글이 개발한 차세대 웹 동영상 코덱으로, 로열티 비용이 없는 개방형 고화질 동영상 압축 형식의 비디오 포맷입니다. 이 포맷은 VP8 비디오와 Vorbis 오디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HTML5에서 작동됩니다. 따라서, WebM은 HTML5에서 사용되는 동영상 포맷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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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XML의 DTD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문서에 허용되는 엔티티를 정의한다.
  2. 문서에서 허용되는 엘리먼트형을 정의한다.
  3. 각 엘리먼트에 할당되어 있는 속성을 정의한다.
  4. DTD에서 태그의 속성은 ATTRIBUTE로 정의한다.
(정답률: 54%)
  • DTD에서 태그의 속성은 ATTRIBUTE로 정의하는 이유는, 속성은 엘리먼트의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속성은 엘리먼트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엘리먼트의 속성을 정의하기 위해 ATTRIBUTE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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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SQL 데이터 조작어(DML)가 아닌 것은?

  1. drop
  2. select
  3. insert
  4. update
(정답률: 48%)
  • "drop"은 데이터를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나 테이블을 삭제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SQL 데이터 조작어(DML)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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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모델링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개념적 데이터 모델링
  2.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3. 비절차적 데이터 모델링
  4. 물리적 데이터 모델링
(정답률: 74%)
  • 비절차적 데이터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한 절차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개념적인 모델링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세 가지 방법은 모두 절차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방법이며, 비절차적 데이터 모델링은 이와 달리 개념적인 모델링을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비절차적 데이터 모델링은 다른 방법들과는 거리가 먼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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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색수차가 발생하는 빛의 성질은?

  1. 분산
  2. 반사
  3. 편광
  4. 간섭
(정답률: 58%)
  • 색수차가 발생하는 빛의 성질은 "분산"입니다. 이는 빛이 물과 같은 매질을 통과할 때,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르게 굴절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빛의 색이 분리되어 보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태양빛이 빗물방울을 통과할 때, 빛의 파장에 따라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 남색, 보라색으로 분산되어 보이는 것이 그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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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래스터 디스플레이 장치를 이용하여 흑백이 아닌 칼라 색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비트 플레인(bit plane)은?

  1. 3
  2. 4
  3. 5
  4. 6
(정답률: 48%)
  • 최소한의 비트 플레인은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비트 수를 의미합니다. 칼라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개의 기본 색상인 빨강, 초록, 파랑을 조합해야 합니다. 이를 RGB 색 모델이라고 합니다. 각 색상은 8비트(256단계)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최소한 3개의 비트 플레인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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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음파가 1회 진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 음압
  2. 주기
  3. 음색
  4. 주파수
(정답률: 75%)
  • 음파는 파동의 일종으로, 한 번의 진동이 주기를 이루게 됩니다. 따라서 음파가 1회 진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주기와 같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기"입니다. "음압"은 음파의 압력을 나타내는 단어이고, "음색"은 음파의 특징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주파수"는 음파의 진동수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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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화상 회의 및 화상 전화를 응용하기 위한 영상 압축 코딩표준은?

  1. G.727
  2. H.235
  3. H.225
  4. H.263
(정답률: 77%)
  • H.263은 비디오 압축 표준 중 하나로, 화상 회의 및 화상 전화와 같은 응용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이 표준은 고화질 비디오를 낮은 대역폭에서 전송할 수 있도록 압축하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화상 회의 및 화상 전화와 같은 응용 분야에서는 대역폭이 제한적인 상황에서도 고품질의 영상을 전송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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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음의 마스킹 효과와 관계없는 것은?

  1. 음악에 잔향 부가
  2. BGM으로 주변 소음 마스킹
  3. 노래에 잔향 부가
  4. 대역폭이 증가하면 라우드니스 감소
(정답률: 73%)
  • 대역폭이 증가하면 라우드니스 감소하는 이유는, 대역폭이 넓어지면서 주파수가 분산되어 들리기 때문에 각 주파수의 에너지가 분산되어 더욱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 넓은 대역폭에서는 같은 음량이라도 더욱 희미하게 들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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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아날로그 사운드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과정 중에 발생하는 지터(Jitter) 에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지털 신호의 전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시간 축상의 오차
  2. 아날로그 파형을 양자화 비트로 표현하면서 발생하는 값의 차이
  3. 가청 주파수보다 높은 고주파 성분 발생으로 인한 에러
  4. 사운드에 원래 고주파 성분이었던 울림이 없어지고 저주 파수의 방해음이 발생하는 것
(정답률: 70%)
  • 디지털 신호의 전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시간 축상의 오차는 옳은 설명입니다. 지터(Jitter)는 디지털 신호의 시간 축상의 오차를 의미하며, 이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발생하는 양자화 오차, 클럭 신호의 불안정성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지터 오차는 디지털 신호의 정확성을 저해시키고, 음질의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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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각형으로 표현된 곡면의 각 꼭지점에서 반사광의 강도를 보강하여 내부의 화소에 반사광의 강도를 계산하는 음영법은?

  1. Gouraud shading
  2. Phong shading
  3. Ray tracing shading
  4. Z buffer shading
(정답률: 55%)
  • Gouraud shading은 다각형의 꼭지점에서 반사광의 강도를 계산하고, 이를 내부의 화소에 보간하여 반사광의 강도를 결정하는 음영법이다. 이 방법은 계산량이 적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실시간 그래픽스에 적합하다. 반면에 Phong shading은 광원과 뷰어 사이의 법선 벡터를 계산하여 각 화소마다 반사광의 강도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계산량이 많아 느리다. Ray tracing shading은 광선 추적을 통해 실제 광원과 물체의 상호작용을 모사하는 방법으로, 가장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계산량이 매우 많아 느리다. Z buffer shading은 깊이 버퍼를 이용하여 가장 가까운 물체의 깊이를 계산하여 그림자와 반사광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계산량은 적지만 정확도가 낮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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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3차원 모델링 과정에서 A,B 두 모델을 결합하여 새로운 모델을 제작할 때 수학적 개념을 이용하여 합치거나 빼는 모델링 방법은?

  1. B워프(B Warp)
  2. 불린(Boolean)
  3. 모프(Morph)
  4. 메타볼(Meta Ball)
(정답률: 63%)
  • 불린(Boolean) 모델링은 두 개 이상의 모델을 결합하거나 빼는 방법으로, 수학적인 논리 연산을 이용하여 모델을 합치거나 빼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모델이 겹쳐져 있을 때, 불린 모델링을 이용하여 두 모델을 합치거나 빼서 새로운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3차원 모델링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며,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불린(Boolean)"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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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표본화 된 펄스의 진폭을 디지털 2진부호로 변환시키기 위하여 진폭의 레벨에 대응하는 정수 값으로 등분하는 과정은?

  1. 부호화
  2. 복조화
  3. 양자화
  4. 평활화
(정답률: 76%)
  • 표본화된 펄스의 진폭을 디지털 2진부호로 변환시키기 위해서는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때, 진폭의 레벨을 정수 값으로 등분하는 과정을 양자화라고 합니다. 이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정보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양자화 과정에서 등분하는 정수 값의 크기를 적절하게 선택하여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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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공기 중 파장이 긴 단색광은?

  1. 파랑
  2. 빨강
  3. 보라
  4. 초록
(정답률: 74%)
  • 공기 분자와 상호작용할 때 파장이 긴 단색광이 더 쉽게 통과하기 때문에 빨강색이 선택된다. 파장이 짧은 파란색은 공기 분자와 상호작용이 더 많아져서 산란되기 쉽고, 보라색은 파장이 더 짧아서 더욱 산란되기 쉽다. 초록색은 중간 정도의 파장이므로 빨강색보다는 산란되기 쉽지만 파란색보다는 산란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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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3차원 컴퓨터 그래픽에서 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다각형을 의미하는 것은?

  1. Vertex
  2. Polygon
  3. Edge
  4. Object
(정답률: 83%)
  • 3차원 공간에서 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는 다각형이다. 다각형은 선분으로 이루어진 폐곡선으로, 3차원 공간에서는 세 개 이상의 점으로 이루어진 평면 도형을 의미한다. 따라서, 3차원 컴퓨터 그래픽에서 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다각형을 사용한다. "Vertex"는 꼭짓점, "Edge"는 선분, "Object"는 객체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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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MPEG-2 영상부호화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DCT변환에서 수행되는 블록단위로 맞는 것은?

  1. 2×4
  2. 8×8
  3. 8×16
  4. 32×32
(정답률: 64%)
  • MPEG-2 영상부호화에서는 DCT 변환을 통해 영상을 압축합니다. 이때, DCT 변환은 입력된 영상을 8x8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 각 블록마다 수행됩니다. 따라서, DCT 변환에서는 8x8 크기의 블록이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인 2x4, 8x16, 32x32는 8의 배수가 아니므로 DCT 변환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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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시각적으로 인접한 두 화면 간에 상관도가 높은 특징을 이용하여 매크로 블록으로 두 화면간의 움직임을 추정하여 보상함으로써 중복성을 제거하는 방법은?

  1. Temporal Redundancy
  2. Statistical Redundancy
  3. Spatial Redundancy
  4. Special Redundancy
(정답률: 48%)
  • 이 방법은 시간적 중복성을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인접한 두 화면 간에 상관도가 높은 특징을 이용하여 이전 화면과 현재 화면의 움직임을 추정하고 보상함으로써 중복성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Temporal Redundancy"입니다. "Statistical Redundancy"는 통계적 중복성, "Spatial Redundancy"는 공간적 중복성, "Special Redundancy"는 특수한 중복성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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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광원에서 1m 떨어진 곳의 조도가 100 럭스[lux] 일 때 10m 떨어진 곳의 조도[lux]는?

  1. 1
  2. 10
  3. 25
  4. 50
(정답률: 58%)
  • 조도는 광원으로부터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거리가 10배 멀어지면 조도는 100배 감소한다. 따라서 10m 떨어진 곳의 조도는 1 럭스이다. 따라서 정답은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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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두 개 이상의 음파가 겹쳐져 더해질 때, 파동의 합성에 의해 동위상으로 겹쳐지면 진폭이 증가하고 역위상으로 겹쳐지면 진폭이 감소하는 것은?

  1. 굴절
  2. 반사
  3. 회절
  4. 간섭
(정답률: 71%)
  • 이는 간섭 현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간섭은 두 파동이 만나서 서로 영향을 주며, 서로 더해지거나 서로 상쇄되는 현상입니다. 동위상으로 겹쳐지면 파동이 더해져 진폭이 증가하고, 역위상으로 겹쳐지면 파동이 상쇄되어 진폭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간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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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주파수가 200Hz인 음의 주기[sec]는?

  1. 0.5
  2. 0.05
  3. 0.005
  4. 0.0005
(정답률: 54%)
  • 주파수와 주기는 역수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200Hz인 음의 주기는 1/200초 또는 0.005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00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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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라우드니스 레벨에서 1sone은?

  1. 10 phon
  2. 20 phon
  3. 30 phon
  4. 40 phon
(정답률: 51%)
  • 라우드니스 레벨은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소리의 크기는 데시벨(dB)로 측정됩니다. 1sone은 40 phon에 해당하는데, phon은 소리의 청각적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1sone은 40 phon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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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물체에 반사된 빛이 다른 물체에 반사될 때까지 추적하여 투영과 그림자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는 랜더링 방식은?

  1.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2. 범프 매핑 (Bump Mapping)
  3. 스캔 라인 (Scan Line)
  4. 텍스쳐 매핑 (Texture Mapping)
(정답률: 76%)
  • 레이 트레이싱은 빛이 물체에 반사되어 다른 물체에 도달할 때까지 추적하여 그림자와 투영을 완벽하게 표현하는 랜더링 방식입니다. 이는 빛의 경로를 실제로 추적하여 물체와의 상호작용을 계산하기 때문에 매우 현실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 트레이싱은 그림자와 반사 등의 효과를 더욱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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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마이크와 앰프가 한 채널로 연결되어 있으며, 한 채널의 스피커 시스템으로 재생하는 방식은?

  1. Monophonic
  2. Binaural
  3. Stereophonic
  4. Diotic
(정답률: 73%)
  • 마이크와 앰프가 한 채널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왼쪽과 오른쪽 채널이 아닌 하나의 채널에서 모든 음악이 재생되기 때문에 "Monophonic"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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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CD의 표준 샘플링 주파수와 양자화 비트 수는?

  1. 44.1kHz, 16bit
  2. 46.1kHz, 32bit
  3. 48.2kHz, 32bit
  4. 49kHz, 16bit
(정답률: 75%)
  • CD의 표준 샘플링 주파수는 44.1kHz이며, 이는 인간의 청각 주파수 대역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주파수이다. 또한, 양자화 비트 수는 16bit이며, 이는 소리의 세기를 65,536단계로 표현할 수 있어 충분한 해상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44.1kHz, 16bit"가 CD의 표준 샘플링 주파수와 양자화 비트 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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