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3-05)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7-03-0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IEEE 802.16에서 사물지능통신(M2M)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표준은?

  1. IEEE 802.16c
  2. IEEE 802.16k
  3. IEEE 802.16x
  4. IEEE 802.16p
(정답률: 65%)
  • IEEE 802.16p는 사물지능통신(M2M)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IEEE 802.16의 표준이다. 이는 기존의 IEEE 802.16 표준에 비해 더 낮은 전력 소비와 더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며, 작은 규모의 디바이스들도 지원할 수 있는 기술적인 개선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IEEE 802.16p는 사물지능통신(M2M)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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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0비트와 128비트의 키를 가진 암호화 통신을 할 수 있게 해주는 SSL(Secure Socket Layer)의 서비스 포트번호는?

  1. 443
  2. 80
  3. 25
  4. 3389
(정답률: 80%)
  • SSL은 HTTP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되며, HTTPS 프로토콜을 통해 암호화된 통신을 제공합니다. HTTPS는 기본적으로 TCP 443 포트를 사용하므로 SSL의 서비스 포트번호는 44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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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Unix 시스템에서 서버에 현재 Login한 사용자의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는?

  1. ping
  2. ftp
  3. finger
  4. rlogin
(정답률: 74%)
  • finger 명령어는 Unix 시스템에서 현재 Login한 사용자의 정보를 보여주는 명령어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이름, 로그인 시간, 터미널 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finger이다. ping은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는 명령어,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파일을 전송하는 명령어, rlogin은 원격 로그인을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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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AID 종류 중 데이터를 찾거나 읽을 때 속도를 빠르게 하는 데 목적을 두는 것은?

  1. RAID 레벨 61
  2. RAID 레벨 51
  3. RAID 레벨 41
  4. RAID 레벨 0
(정답률: 63%)
  • RAID 레벨 0은 데이터를 여러 개의 디스크에 분산하여 저장하고, 동시에 여러 개의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찾거나 읽을 때 속도를 빠르게 하는 데 목적을 두는 RAID 종류 중에서는 RAID 레벨 0이 적합합니다. RAID 레벨 61, 51, 41은 데이터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는 RAID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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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IP-TV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초고속 광대역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 되는 디지털 채널 방송이다.
  2. 양방향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셋톱박스를 통하여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기능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한다.
  4. 필수 장비로 컴퓨터가 필요하다.
(정답률: 80%)
  • IP-TV는 필수 장비로 컴퓨터가 필요하지 않다. IP-TV는 인터넷을 통해 TV 채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일반적으로 셋톱박스나 스마트 TV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시청한다. 따라서 컴퓨터는 필수 장비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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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스푸핑(Spoof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당한 사용자로 위장하여 시스템에 침투하는 방법 이다.
  2. DNS 스푸핑은 실제 DNS 서버보다 빨리 공격 대상 에게 DNS Response 패킷을 보내 공격대상이 잘못된 IP 주소로 웹 접속을 하도록 유도한다.
  3. ARP 스푸핑은 MAC 주소를 속이는 것이다.
  4. Land처럼 ICMP 패킷을 이용한다.
(정답률: 66%)
  • "Land처럼 ICMP 패킷을 이용한다."는 스푸핑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것이다. 스푸핑은 정당한 사용자로 위장하여 시스템에 침투하는 방법이며, DNS 스푸핑은 실제 DNS 서버보다 빨리 공격 대상에게 DNS Response 패킷을 보내 공격대상이 잘못된 IP 주소로 웹 접속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고, ARP 스푸핑은 MAC 주소를 속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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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IP 주소 241.1.2.3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netid는 241이다.
  2. 클래스(class)는 E이다.
  3. hostid는 1.2.3이다.
  4. 서브넷 마스크는 0.0.0.0이다.
(정답률: 67%)
  • IP 주소 241.1.2.3은 첫 번째 옥텟이 224~239 사이의 범위에 속하므로 클래스(class)는 E이다. E 클래스는 대규모 네트워크를 위해 예약되어 있으며, 주소 첫 번째 옥텟이 240~255 사이의 범위에 속한다. 따라서 netid는 241이고, hostid는 1.2.3이다. 서브넷 마스크는 0.0.0.0이 아닌 다른 값이어야 하지만, 문제에서는 제시되지 않았으므로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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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ureka-174을 기반하여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지상파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표준은?

  1. T-DMB
  2. ATSC
  3. DVB-T
  4. IBOC
(정답률: 73%)
  • Eureka-174는 유럽에서 개발된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표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T-DMB라는 지상파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표준을 개발하였습니다. T-DMB는 모바일 기기에서의 수신이 가능하며, 저전력 송출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T-DMB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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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IPv6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네트워크의 고속화와 그래픽과 비디오 등의 혼합된 미디어 전송요구에 부합되도록 설계되었다.
  2. 128비트의 IP주소 크기를 가지고 있다.
  3. 암호화와 인증 옵션들은 패킷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제공한다.
  4. 다섯 개의 클래스로 구성된 2 레벨 주소구조로 되어 있다.
(정답률: 70%)
  • IPv6는 2 레벨 주소구조가 아닌 1 레벨 주소구조로 되어 있으므로 "다섯 개의 클래스로 구성된 2 레벨 주소구조로 되어 있다."가 틀린 설명이다. IPv6는 128비트의 IP주소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네트워크의 고속화와 그래픽과 비디오 등의 혼합된 미디어 전송요구에 부합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암호화와 인증 옵션들은 패킷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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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의 경우 실제 셔터는 없으나 셔터 효과음으로 카메라의 셔터를 대신하는데 이와 같이 사용자 경험을 모방하여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일루미름
  2. 스큐어모프
  3. 아두이노
  4. 데이터 캡
(정답률: 73%)
  • 스큐어모프는 사용자 경험을 모방하여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의 경우 셔터 효과음으로 카메라의 셔터를 대신하는 것은 스큐어모프의 예시 중 하나입니다. 일루미름, 아두이노, 데이터 캡은 스큐어모프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기술이나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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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CRT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자총에 의해 발사된 전자빔이 편광판 사이를 지나 섀도우 마스크 금속판을 걸쳐 형광물질에 도달한다.
  2. 컬러 CRT는 빛의 삼원색인 RGB를 사용하여 화면에 표시한다.
  3. 장시간 이용 시 눈의 피로가 발생한다.
  4. 해상도가 낮을수록 선명도가 좋다.
(정답률: 85%)
  • 해상도가 낮을수록 선명도가 좋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해상도가 낮을수록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의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화면이 더욱 흐릿하게 보인다. 따라서 해상도가 높을수록 선명도가 좋다.

    전자총에 의해 발사된 전자빔이 편광판 사이를 지나 섀도우 마스크 금속판을 걸쳐 형광물질에 도달하는 과정은 CRT 모니터의 작동 원리이다. 이 과정에서 전자빔이 형광물질에 충돌하여 빛을 발생시키고, 이 빛이 화면에 표시된다.

    컬러 CRT는 빛의 삼원색인 RGB를 사용하여 화면에 표시한다. 이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장시간 이용 시 눈의 피로가 발생할 수 있다. CRT 모니터는 화면이 깜빡이는 주파수가 높아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일정 시간마다 휴식을 취하거나, 안경을 착용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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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을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MIME
  2. RLOGIN
  3. HTTP
  4. POP
(정답률: 71%)
  • 이것은 "RLOGIN" 프로토콜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RLOGIN은 원격 호스트에 로그인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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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영국 오디오 프로세싱 테크놀로지 사에서 개발하였고, MP3 보다 연산량이 적어 전력이 적게 소비되며, 압축 효율이 높아 CD와 같은 음질을 제공하는 오디오코덱은?

  1. AC3
  2. XVID
  3. DTS
  4. APTX
(정답률: 57%)
  • APTX는 MP3보다 연산량이 적어 전력 소비가 적고, 압축 효율이 높아 CD와 같은 음질을 제공하는 오디오코덱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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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운영체제에서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점유한 상태에서 세마포어 변수를 변경한 후 비정상적인 상태로 종료 되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은?

  1. Late
  2. Mapping
  3. Deadlock
  4. Restore
(정답률: 80%)
  • 세마포어 변수는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와 상호 배제를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도구이다. 만약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점유한 상태에서 세마포어 변수를 변경한 후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면, 다른 프로세스들은 해당 자원에 접근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자원을 점유한 프로세스가 종료되기를 기다리는 다른 프로세스들과 자원을 반환하기를 기다리는 자원을 점유한 프로세스 간에 서로 대기하며 무한정 기다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데드락(Deadlock)이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Deadloc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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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지향성 스피커는 어떤 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것인가?

  1. 핑크잡음
  2. 지향각
  3. 진폭
  4. 도플러효과
(정답률: 69%)
  • 정지향성 스피커는 지향각을 개선하기 위한 것입니다. 즉, 스피커에서 발생하는 소리가 일정한 방향으로 집중되어 들리도록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방향에서 더욱 선명하고 깨끗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핑크잡음", "진폭", "도플러효과"는 정지향성 스피커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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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OSI 7계층에서 이더넷과 PPP를 지원하는 계층은?

  1. 표현 계층
  2. 응용 계층
  3. 세션 계층
  4. 데이터링크 계층
(정답률: 70%)
  • 이더넷과 PPP는 둘 다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지원되는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데이터 링크 계층이 정답입니다. 데이터 링크 계층은 물리 계층과 네트워크 계층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고, 이더넷과 PPP는 이 계층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더넷은 유선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프로토콜이며, PPP는 인터넷 연결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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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해시(Hash) 함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임의 길이의 메시지를 일정길이(120비트, 160비트 등) 로 출력하는 함수이다.
  2. 함수가 양방향인 경우를 메시지 다이제스트라고 한다.
  3. 메시지의 정확성이나 무결성을 중시하는 보안업무에 사용한다.
  4. 메시지의 무결성이나 사용자 인증을 사용하는 전자서명에 유효하다.
(정답률: 65%)
  • "함수가 양방향인 경우를 메시지 다이제스트라고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해시 함수는 일방향 함수이며, 입력값에 대해 출력값을 계산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메시지 다이제스트는 해시 함수를 통해 출력된 일정 길이의 값으로, 메시지의 무결성 검증이나 메시지의 식별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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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TCP/IP 통신에서 HTTPS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IPsec
  2. SSL
  3. L2TP
  4. PPTP
(정답률: 63%)
  • HTTPS는 HTT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지만, SSL(Secure Sockets Layer)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통신 내용을 암호화합니다. 따라서 HTTPS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SS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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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웨이블릿 변환에 기초한 래스터 이미지 압축 기술은?

  1. H.263
  2. MPEG-7
  3. GIF
  4. JPEG2000
(정답률: 70%)
  • 웨이블릿 변환은 이미지를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 각 블록의 주파수를 분석하여 압축하는 기술입니다. JPEG2000은 이러한 웨이블릿 변환을 기반으로 하여 이미지를 압축합니다. 이 기술은 고해상도 이미지에 대한 압축 효율성이 높고, 이미지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파일 크기를 작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웨이블릿 변환에 기초한 래스터 이미지 압축 기술 중에서는 JPEG2000이 가장 효율적인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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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화 하는 과정에서 이미지의 위치 값을 나타내는 연속적인 데이터를 일정간격으로 나누어 불연속적인 위치데이터로 바꾸는 작업은?

  1. 표본화
  2. 앨리어싱
  3. 평준화
  4. 필터화
(정답률: 64%)
  •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화하는 과정에서 연속적인 위치 데이터를 일정 간격으로 나누어 불연속적인 위치 데이터로 바꾸는 작업을 "표본화"라고 합니다. 이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 중 하나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화하기 위해서는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때, 샘플링 간격이 너무 크면 신호의 원래 모양을 잃어버리게 되는데, 이를 "앨리어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샘플링 간격을 선택하여 표본화를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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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멀티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마케팅의 목적과 소비자 집단을 명확하게 규명한다.
  2. 성공적인 판매를 위해서는 유통 판매점 방문 및 통신판매, 강습회 등의 기회를 마련한다.
  3. 소비자 집단의 특성에 따라 홍보와 판매장소 방법을 선택한다.
  4. 무조건 다수의 사람들에게 홍보 및 판매 전략을 적용해야 한다.
(정답률: 81%)
  • "무조건 다수의 사람들에게 홍보 및 판매 전략을 적용해야 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소비자 집단의 특성에 따라 홍보와 판매 전략을 선택해야 하며, 대규모 홍보와 판매 전략이 항상 성공적인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정 소비자 집단에게만 필요한 경우, 대규모 홍보와 판매 전략보다는 그 소비자 집단을 직접 타겟팅하는 전략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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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실물 그 자체의 재현은 물론 명암, 질감, 색감, 형태 등을 의도하는 대로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2. 제작물은 디자이너의 능력, 감각 등을 통해 무한한 이미지 창출은 물론 영구적인 보존이 가능하다.
  3. 제작 시 세밀한 부분이나 작은 시간의 차이도 표현할 수 있지만 수정이 어렵고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든다.
  4. 인쇄 출력 시 모니터의 색상과 실체 출력 색상이 다르게 나오므로 색 보정이 필요하다.
(정답률: 73%)
  • "제작 시 세밀한 부분이나 작은 시간의 차이도 표현할 수 있지만 수정이 어렵고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든다."는 컴퓨터 그래픽스의 단점으로, 디자인을 수정하거나 변경하기 어렵고, 제작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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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게슈탈트의 심리법칙 중 윤곽선이 완전히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같은 형태로 방향성을 지니고 있다면 연결 되어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폐쇄성의 원리
  2. 연속성의 원리
  3. 유사성의 원리
  4. 근접성의 원리
(정답률: 63%)
  • 윤곽선이 완전히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같은 형태로 방향성을 지니고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연속성의 원리에 따라 하나의 물체로 인식합니다. 이는 우리 뇌가 물체를 인식할 때, 일정한 패턴이나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들을 하나의 물체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윤곽선이 완전히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우리는 그것을 하나의 물체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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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웹 사이트 구축 시 사용되는 메뉴 유형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롤오버 버튼을 제작할 수 있다.
  2. 플래시로 메뉴를 만들면 다양한 효과가 첨가된 메뉴 제작이 가능하다.
  3. 이미지 탭으로 제작된 메뉴는 이미지 이외의 추가적인 코드에 대한 지원이 필요 없어 시간소요가 적다.
  4. 텍스트 메뉴는 용량이 적어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77%)
  • 정답은 "이미지 탭으로 제작된 메뉴는 이미지 이외의 추가적인 코드에 대한 지원이 필요 없어 시간소요가 적다."가 아닙니다. 이미지 탭으로 제작된 메뉴는 이미지 이외의 추가적인 코드에 대한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탭으로 제작된 메뉴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메뉴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미지 파일을 준비하고 HTML 코드에서 이미지를 불러와야 합니다. 이 때 이미지 파일의 경로나 크기 등을 설정해야 하므로 추가적인 코드 작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미지 탭으로 제작된 메뉴는 이미지 이외의 추가적인 코드에 대한 지원이 필요 없어 시간소요가 적다."라는 설명은 잘못되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롤오버 버튼을 제작할 수 있는 것은 맞습니다. 플래시로 메뉴를 만들면 다양한 효과가 첨가된 메뉴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도 맞습니다. 텍스트 메뉴는 용량이 적어 속도가 빠르다는 것도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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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물체가 가지고 있는 질감을 표현해 주기 위해 평면에 무늬를 삽입하는 것처럼 표현하고 텍스처나 패턴을 표면에 부여하는 방법을 질감처리(Mapping)라 한다. 다음의 매핑 처리는 무엇을 설명하는가?

  1. 텍스처 매핑
  2. 솔리드 텍스처 매핑
  3. 범프 매핑
  4. 패턴 매핑
(정답률: 69%)
  • 이 매핑 처리는 "범프 매핑"을 설명하고 있다. 범프 매핑은 표면의 입체감을 높이기 위해 텍스처에 높낮이 정보를 추가하여 표현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빛이 닿는 각도에 따라 표면의 입체감이 변화하는 효과를 줄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도 표면의 입체감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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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을 말하는 것으로 키보드를 이용한 명령어 입력 대신 마우스 등을 이용하여 화면의 메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작업하는 방식은?

  1. Anchor
  2. GUI
  3. Hypermedia
  4. Mapping
(정답률: 81%)
  • GUI는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을 말한다. 마우스 등을 이용하여 화면의 메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작업하는 방식이 GUI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따라서 정답은 "GUI"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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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래픽 확장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EPS: 프린터에 그래픽 정보를 보내기 위해 등장한 Postscript 언어를 활용한 포맷이다.
  2. AI: Illustrator의 기본 포맷으로, Photoshop 등의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도 읽을 수 있다.
  3. SWF: 어도비 플래시 파일로 웹에 퍼블리시 시키기 위한 확장자이다.
  4. GIF: 웹에 올릴 수 있는 확장자로 투명 효과를 지원 하지 않는다.
(정답률: 65%)
  • 정답은 "GIF: 웹에 올릴 수 있는 확장자로 투명 효과를 지원 하지 않는다." 이다. GIF는 투명 효과를 지원하지만, 애니메이션 효과를 지원한다는 것이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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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웹 디자인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웹 페이지에 가능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2. 각각의 페이지마다 독창성을 살려 컬러나 전체적인 이미지 톤, 레이아웃 등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3. 웹 디자인이 중심이 되기보다는 콘텐츠를 부각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4. 웹 페이지의 다운로드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메뉴나 이미지 속의 타이포그래피도 웹브라우저에 디폴트로 지정된 폰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5%)
  • 웹 디자인이 중심이 되면 사용자는 디자인에 집중하게 되어 콘텐츠를 놓치거나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부각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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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칸딘스키(Kandinsky)가 제시한 형태 연구의 3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1. 육각형
  2. 사각형
  3. 삼각형
  4. 원형
(정답률: 78%)
  • 칸딘스키가 제시한 형태 연구의 3가지 요소는 "점", "선", "면"이다. 육각형은 이 중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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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자인의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형태
  2. 재료
  3. 질감
(정답률: 71%)
  • 재료는 디자인의 요소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의 형태, 색, 질감 등이 시각적인 측면에서 바로 인식되는 반면, 재료는 보다 구체적이고 물리적인 측면에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재료는 디자인의 다른 요소들과 달리 보다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역할이 크기 때문에, 디자인의 전체적인 느낌을 결정하는 데에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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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먼셀(Munsell) 색채계의 표기법은?

  1. H/VC
  2. HC/V
  3. HC-V
  4. HV/C
(정답률: 73%)
  • 먼셀 색채계의 표기법은 색상(Hue), 채도(Value), 명도(Chroma)를 나타내는데, 이 중에서 색상(Hue)과 명도(Chroma)는 알파벳으로 표기하고, 채도(Value)는 숫자로 표기한다. 따라서 "HV/C"는 색상(Hue)이 H이고 명도(Chroma)가 V이며 채도(Value)가 C인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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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의 원리 중 Symmetry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자연물 등의 대칭된 형태에서 느낄 수 있다.
  2. 길이의 비례 관계를 말한다.
  3. 하나의 직선이나 곡선 또는 단순형태에서는 느낄 수 없다.
  4. 변화 속에서 통일감을 얻는다.
(정답률: 67%)
  • Symmetry는 대칭성을 의미하며, 자연물 등에서 대칭된 형태를 자주 볼 수 있다. 이는 우리가 인식하는 물체의 미학적 가치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디자인에서도 Symmetry를 활용하여 변화 속에서 통일감을 얻을 수 있다. 길이의 비례 관계와는 다른 개념이며, 하나의 직선이나 곡선 또는 단순형태에서는 Symmetry를 느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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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채의 삼속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색상은 물체의 표면에서 선택적으로 반사되는 색파장의 종류에 의해 결정된다.
  2. 빛이 반사하는 양에 따라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느끼는 것이 명도이다.
  3. 색파장이 얼마나 강하고 약한가를 느끼는 것이 채도이다.
  4. 최고 채도의 순색은 모두 같은 명도를 갖는다.
(정답률: 70%)
  • "최고 채도의 순색은 모두 같은 명도를 갖는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색상환에서 가장 밝고 선명한 색들이 모두 같은 밝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색들은 모두 같은 양의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명도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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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하나의 도형 속에서라도 각기 서로의 관계에 의해 생기는 시각의 움직임의 한 형식으로, 공통요소가 연속 적으로 되풀이 되는 리듬의 변화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반복
  2. 대칭
  3. 점이
  4. 강조
(정답률: 53%)
  • 정답은 "대칭"입니다.

    리듬은 공통된 요소가 반복되는 패턴이며, 대칭은 양쪽이 똑같이 대응되는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대칭은 리듬의 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 "점이", "강조"는 모두 공통된 요소가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패턴을 형성하므로 리듬의 한 형태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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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미술사조에 나타난 색채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큐비즘(Cubism): 입체파라고 불리며 화려하고도 어두운 톤과 강한 명암대비를 사용하였다.
  2. 데스틸(De Stile): 순수한 원색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강한 원색대비가 특징이다.
  3. 아방가르드(Avant Garde): 급진적 변화와 폭넓은 색채를 사용하였다.
  4. 아르데코(Art Deco): 부드러운 색상과 독특한 패턴을 사용하였다.
(정답률: 56%)
  • 정답은 "아르데코(Art Deco): 부드러운 색상과 독특한 패턴을 사용하였다."가 아닌 것입니다. 아르데코는 강렬한 색상과 기하학적인 패턴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르데코는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유행한 예술 스타일로, 기하학적인 패턴과 강렬한 색상을 사용하여 현대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달합니다. 이에 비해, 큐비즘은 어두운 톤과 강한 명암대비를 사용하며, 데스틸은 순수한 원색으로 제한되어 있고 강한 원색대비가 특징입니다. 아방가르드는 급진적 변화와 폭넓은 색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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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슈브뢸(M. E. Chevreul)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보색대비에 따른 조화는 명도대비와 함께 고려하면 극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등간격 3색 조화는 부드러운 느낌을 얻을 수 있다.
  3. 색상에 따른 조화는 명도가 비슷한 여러 색들을 동시에 배색했을 때 얻을 수 있다.
  4. 인접보색대비에 따른 조화는 단순보색대비보다 고급스러운 조화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57%)
  • 등간격 3색 조화는 부드러운 느낌을 얻을 수 있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등간격 3색 조화는 대조적인 색상 대비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화려하고 선명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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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레터링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글자를 쓴다는 의미이다.
  2. 가독성이 부족하더라도 조형성이 중요하다.
  3. 글자를 새기거나 박음질하는 것도 포함된다.
  4. 이미 만들어진 글자체를 정확하게 옮기는 기술도 포함된다.
(정답률: 77%)
  • "글자를 쓴다는 의미이다.", "글자를 새기거나 박음질하는 것도 포함된다.", "이미 만들어진 글자체를 정확하게 옮기는 기술도 포함된다."는 모두 레터링의 범위에 해당하지만, "가독성이 부족하더라도 조형성이 중요하다."는 레터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다른 요소들보다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는 레터링이 단순히 글자를 쓰는 기술이 아니라, 디자인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글자를 표현하는 예술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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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출판물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도록 내용 요소, 조형적 요소들을 배치하고 구성하는 작업을 지칭하는 용어는?

  1. 포맷(Format)
  2. 마진(Margin)
  3. 라인업(line-up)
  4. 프로토타입(Prototype)
(정답률: 72%)
  • 출판물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도록 내용 요소, 조형적 요소들을 배치하고 구성하는 작업을 지칭하는 용어는 "레이아웃(layout)"이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라인업(line-up)"은 해당 용어와 관련이 없다. 따라서, "라인업(line-up)"은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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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자인의 역사 중 공예개량운동인 미술공예운동을 전개한 사람은?

  1. 월리엄 모리스
  2. 설리번
  3. 브뤼셀
  4. 에밀 갈레
(정답률: 77%)
  • 월리엄 모리스는 19세기 말 영국에서 미술공예운동을 전개한 인물로, 공예품의 디자인과 생산 방식을 개선하고 공예가들의 지위와 수입을 향상시키는 등의 활동을 통해 공예를 예술로 인정받게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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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조명 원리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통일
  2. 조화
  3. 절제
  4. 균형
(정답률: 75%)
  •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거리가 가장 먼 원리는 "절제"입니다. 이는 디자인 요소를 최소한으로 사용하여 깔끔하고 간결한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필수적인 요소만을 사용하여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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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EMP 테이블의 데이터와 테이블 구조 정의 모두 삭제 시 옳은 것은?

  1. DROP TABLE EMP;
  2. DELETE EMP;
  3. DELETE EMP WHERE 0 >< 1;
  4. TRUNC TABLE EMP;
(정답률: 67%)
  • 옳은 것은 "DROP TABLE EMP;"이다.

    - "DELETE EMP;"는 테이블 구조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테이블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이다.
    - "DELETE EMP WHERE 0 >< 1;"은 조건식이 항상 거짓이므로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다.
    - "TRUNC TABLE EMP;"는 테이블의 데이터를 삭제하지만, 테이블 구조는 그대로 남아있다.

    따라서, EMP 테이블의 데이터와 테이블 구조를 모두 삭제하려면 "DROP TABLE EMP;"를 사용해야 한다. 이 명령어는 EMP 테이블을 완전히 삭제하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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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은 형태의 표를 만들기 위해 ( )에 들어갈 HTML 코드는?

  1. ROWSPAN=2
  2. COLSPAN=2
  3. HEIGHT=2
  4. WIDTH=2
(정답률: 57%)














  • 1 2 3
    4
    5 6 7


    위와 같은 표를 만들기 위해서는 "ROWSPAN=2"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첫 번째 셀에서 두 개의 행을 합치기 위한 속성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셀은 2개의 행을 차지하게 되고, 두 번째 행에서는 첫 번째 셀이 없어지므로 2번째 셀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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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AJA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동기 자바스크립트와 XML의 줄임말이다.
  2. JSON 형태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통신한다.
  3. 페이지의 필요한 부분을 부분적으로 갱신하는 기술 이다.
  4. HTTP 서버와 통신할 때마다 페이지 전체를 리후레시(Refresh) 해야 한다.
(정답률: 69%)
  • 정답은 "HTTP 서버와 통신할 때마다 페이지 전체를 리후레시(Refresh) 해야 한다." 이다. AJAX는 비동기적으로 서버와 통신하여 페이지의 일부분만 갱신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 페이지를 리프레시할 필요가 없다. 이것이 AJAX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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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기 위해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작업 단위는?

  1. 프로시저
  2. 모듈
  3. 트랜잭션
  4. 도메인
(정답률: 72%)
  •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기 위해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작업 단위입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으로, 여러 개의 쿼리를 하나의 논리적 작업으로 묶어서 실행하고, 모든 쿼리가 성공적으로 실행되면 결과를 커밋하고, 하나라도 실패하면 롤백하여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트랜잭션은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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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실행 결과로 옳은 것은?

  1. a==b&&c
  2. false
  3. 4==5&&false
  4. true
(정답률: 69%)
  • 주어진 코드에서 a와 b는 값이 같지 않기 때문에 "a==b"는 false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전체 식은 "false && c"가 되고, c는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결과는 fals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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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클래스 간 계층관계에 근거하고 클래스 간 속성과 연산을 공유하는 개념은?

  1. 캡슐화
  2. 상속성
  3. 정보은닉
  4. 추상화
(정답률: 67%)
  • 상속성은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아 공유하는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이 향상되며, 클래스 간의 계층관계를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래스 간 계층관계에 근거하고 클래스 간 속성과 연산을 공유하는 개념은 상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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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HTML5 스타일시트에서 시작하는 첫 번째 글자를 대문자(영문)로 변환하는 표기법으로 맞는 것은?

  1. string-replacement:uppercase;
  2. text-transform:capitalize;
  3. text-transform:lowercase:
  4. style-sheet:cap;
(정답률: 74%)
  • 정답은 "text-transform:capitalize;"입니다.

    이유는 "text-transform:capitalize;"는 텍스트의 첫 번째 글자를 대문자로 변환하는 스타일 속성입니다. 따라서 HTML5 스타일시트에서 시작하는 첫 번째 글자를 대문자로 변환하려면 "text-transform:capitalize;"를 사용하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틀린 표기법이거나 스타일 속성과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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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HTML5에서 동일 사이트 내 문서나 다른 사이트의 문서로 연결 되는 링크를 정의하는 태그는?

  1. <nav>
  2. <area>
  3. <fieldset>
  4. <hgroup>
(정답률: 71%)
  • <nav> 태그는 네비게이션 링크를 정의하는 태그로, 동일 사이트 내 문서나 다른 사이트의 문서로 연결되는 링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하는 태그는 <nav> 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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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SQL 명령으로 옳은 것은?

  1. CREATE INDEX B ON A( x , y DESC) ;
  2. CREATE INDEX B ON A( x , y ) ;
  3. CREATE INDEX A ON B( x DESC , y DESC) ;
  4. CREATE INDEX A ON B( x DESC , y ) ;
(정답률: 69%)
  • "CREATE INDEX B ON A( x , y DESC) ;"는 A 테이블의 x열과 y열에 대해 인덱스 B를 생성하는 명령이다. y열은 내림차순으로 정렬되어 인덱스가 생성된다. 이렇게 인덱스를 생성하면 x열과 y열을 이용한 검색이 빠르게 수행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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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XML문서를 트리구조로 표현하고 최상위 노드부터 최하위 노드까지의 모든 노드들과 속성,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경로를 기술하는 언어는?

  1. XLS
  2. XPath
  3. XLink
  4. XQuery
(정답률: 49%)
  • XPath는 XML문서를 트리구조로 표현하고, 특정 노드나 속성, 데이터를 찾기 위한 경로를 지정하는 언어입니다. 따라서 최상위 노드부터 최하위 노드까지의 모든 노드들과 속성,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XLS는 스프레드시트 파일 형식을 나타내는 것이고, XLink는 XML문서 내에서 하이퍼링크를 정의하는 것이며, XQuery는 XML문서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고 조작하는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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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HTML의 <video> 태그의 poster 속성은?

  1. 동영상 넓이 지정
  2. 재생할 동영상이 로드 중이거나 버퍼링 중일 때 보여줄 이미지 URL 지정
  3. 동영상 높이를 지정
  4. none, metadata, auto 값 설정
(정답률: 81%)
  • poster 속성은 HTML5에서 추가된 <video> 태그의 속성으로, 재생할 동영상이 로드 중이거나 버퍼링 중일 때 보여줄 이미지 URL을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동영상을 기다리는 동안 보여줄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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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객체
  2. 클래스
  3. 전역변수
  4. 메소드
(정답률: 70%)
  • 전역변수는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조작하는 메소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서 클래스라는 개념으로 표현합니다. 이러한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구현합니다. 전역변수는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과는 관련이 없으며, 전역적으로 사용되는 변수로서 프로그램의 구조를 복잡하게 만들고, 예측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전역변수를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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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HTML5의 콘텐츠 타입 중 문서의 표현이나 성격을 규정하는 요소로 보통 Head 영역에 위치하는 것은?

  1. Flow
  2. Embeded
  3. Phrasing
  4. Metadata
(정답률: 74%)
  • Metadata는 문서의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엔진이나 브라우저가 문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보통 Head 영역에 위치합니다. 이에 반해 Flow, Embeded, Phrasing은 문서의 구조와 내용을 나타내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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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XML 스키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DOM 기술을 통한 조작 가능
  2. DTD보다 많은 시스템 정의 타입 지원
  3. 단순 타입을 기초로 문서작성자가 원하는 임의의 복합 타입 정의 가능
  4. Namespace를 제공하지 않음
(정답률: 65%)
  • XML 스키마는 Namespace를 제공하지 않는다. Namespace는 XML 문서에서 요소와 속성 이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이다. XML 스키마는 DTD보다 더 많은 시스템 정의 타입을 지원하며, 단순 타입을 기초로 문서 작성자가 원하는 임의의 복합 타입을 정의할 수 있다. 또한 DOM 기술을 통해 XML 스키마를 조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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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class는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어떤 특징에 해당되는가?

  1. 구조화
  2. 공유화
  3. 추상화
  4. 분리성
(정답률: 49%)
  • class는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추상화"에 해당된다. 이는 객체를 구성하는 속성과 행위를 추상화하여 하나의 개념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객체를 일반화하여 공통적인 특성을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클래스를 정의하고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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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XML 문서작성자가 현재 XML 문서가 어떤 마크업 언어로 작성된 것인지를 XML 문서를 해석하는 측에 알려줄 목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1. DOCTYPE
  2. XLS
  3. STD
  4. SYSTEM
(정답률: 61%)
  • DOCTYPE은 XML 문서가 어떤 마크업 언어로 작성되었는지를 정의하는 선언문이다. 이를 통해 XML 문서를 해석하는 측이 문서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정답은 "DOCTYPE"이다. XLS는 스프레드시트 파일 형식을 나타내는 것이고, STD는 표준을 나타내는 것이며, SYSTEM은 DTD 파일의 위치를 지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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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바스크립트 변수 선언으로 틀린 것은?

  1. var a = 5
  2. var _b = 30
  3. var ab = 87
  4. var catch = “well come”
(정답률: 61%)
  • 정답은 "var catch = “well come”" 이다. 이유는 "catch"는 예약어이기 때문에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이 변수 선언은 유효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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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데이터베이스에서 튜플 관계 해석을 기초로 한 데이터 언어는?

  1. SQL
  2. DML
  3. DDL
  4. QUEL
(정답률: 45%)
  • QUEL은 튜플 관계 해석을 기초로 한 데이터 언어로, 데이터베이스에서 튜플 단위로 데이터를 처리하며, 데이터의 관계를 중심으로 쿼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QUEL은 SQL과 같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언어와 비슷하지만, 더욱 직관적이고 유연한 문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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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데이터베이스에서 릴레이션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튜플의 유일성
  2. 튜플의 순서 유지
  3. 어트리뷰트의 원자값
  4. 어트리뷰트의 무순서
(정답률: 58%)
  • 튜플의 순서 유지는 릴레이션의 특성이 아닙니다. 이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가 중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릴레이션에서 튜플은 어떤 순서로 저장되어도 상관없으며, 검색 시에도 순서에 따라 검색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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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DO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문서의 구조, 스타일, 이벤트 등에 접근을 제공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이다.
  2. SAX 파서에서 얻어진 결과를 사용하여 문서 객체 모델을 트리방식으로 구성한다.
  3. XML문서를 트리구조로 해석하고 노드를 조작하여 XML 문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4.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 종속되어 인터넷 상의 자원을 찾는 방식에 활용된다.
(정답률: 56%)
  •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 종속되어 인터넷 상의 자원을 찾는 방식에 활용된다."는 DO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이다. DOM은 문서의 구조, 스타일, 이벤트 등에 접근을 제공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이며, XML문서를 트리구조로 해석하고 노드를 조작하여 XML 문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SAX 파서에서 얻어진 결과를 사용하여 문서 객체 모델을 트리방식으로 구성한다. DOM은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 종속되어 있지 않으며, 웹 브라우저 등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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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3차원으로 구성된 캐릭터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인간의 몸에 센서를 부착하거나 적외선 등을 이용하여 인간의 움직임을 디지털로 기록하여 캐릭터의 움직임과 연동시키는 기법은?

  1. 키 프레임
  2. 스퀴시와 밴드
  3. 모션캡쳐
  4. 로토스코핑
(정답률: 79%)
  • 모션캡쳐는 인간의 움직임을 디지털로 기록하여 캐릭터의 움직임과 연동시키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 인간의 몸에 센서를 부착하거나 적외선 등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측정하고, 이를 3차원 캐릭터에 반영하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한다. 따라서 정답은 "모션캡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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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의 디지털 오디오 파일 형식들 중, MPEG를 이용한 압축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것은?

  1. MP3
  2. WAV
  3. AU
  4. VQF
(정답률: 71%)
  • 정답은 "MP3"입니다. MP3는 MPEG-1 Audio Layer 3의 약자로, MPEG 압축 방식을 이용하여 오디오 파일을 압축합니다. WAV, AU, VQF는 각각 다른 압축 방식을 사용합니다. WAV는 압축하지 않은 PCM 데이터를 사용하며, AU는 G.711 압축 방식을 사용하고 VQF는 직접 개발한 압축 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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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확장자의 종류가 다른 하나는?

  1. MOV
  2. MP3
  3. MID
  4. WAV
(정답률: 64%)
  • "MOV"는 동영상 파일의 확장자이고, 나머지는 모두 음악 파일의 확장자이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확장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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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래픽 파일 포맷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파일포맷은?

  1. GIF
  2. JPEG
  3. WMF
  4. TIFF
(정답률: 70%)
  • 이미지 파일 중에서 "GIF"는 256색까지 지원하며, 애니메이션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압축률이 높아서 용량이 작아서 웹에서 많이 사용된다. 위의 그림도 GIF 파일로 저장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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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에서 설명하는 파일포맷은?

  1. BMP
  2. PNG
  3. MPEG
  4. TIFF
(정답률: 73%)
  • 해당 파일포맷은 "PNG"이다. 그 이유는 파일 확장자가 ".png"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BMP는 비트맵 이미지 파일 포맷이고, MPEG는 동영상 파일 포맷이며, TIFF는 이미지 파일 포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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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ATSC 디지털 TV 표준 방식의 영상신호 압축방식은?

  1. MPEG - 1
  2. MPEG - 2
  3. MPEG - 3
  4. MPEG - 4
(정답률: 54%)
  • ATSC 디지털 TV 표준 방식에서는 MPEG - 2 압축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고화질의 영상을 압축하여 전송할 수 있는 방식으로, TV 방송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압축방식이다. MPEG - 1은 낮은 해상도의 영상을 압축하는데 사용되며, MPEG - 3은 개발 중단되었고 MPEG - 4는 인터넷 등에서 사용되는 다목적 압축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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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PC의 출력신호를 방송규격에 알맞게 NTSC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1. TSC(Television Signal Converter)
  2. Scan Converter
  3. TBC(Time Base Corrector)
  4. Side Crank
(정답률: 59%)
  • NTSC 신호는 텔레비전 방송 규격 중 하나이며, PC의 출력신호는 이와 다른 규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PC의 출력신호를 NTSC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장치 중에서 PC의 화면을 NTSC 신호로 변환해주는 것이 바로 "Scan Converter"입니다. TSC는 Television Signal Converter의 약자이며, Scan Converter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더 넓은 의미로 텔레비전 신호를 다른 규격으로 변환해주는 장치를 일컫습니다. TBC(Time Base Corrector)는 비디오 신호의 타이밍을 보정해주는 장치이며, Side Crank는 카메라의 렌즈를 돌리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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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음에 의해서 음성의 명료도가 저하되는 현상은?

  1. 간섭
  2. 마스킹
  3. 회절
  4. 반사
(정답률: 70%)
  • 소음은 원래 음성 신호를 가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음성의 명료도가 저하되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이때 소음이 원래 음성 신호를 완전히 가리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 가리는 경우, 그 일부분이 들리지 않게 되는데 이를 "마스킹"이라고 합니다. 즉, 소음이 원래 음성 신호를 가리는 것과 함께 일부분을 가리면서 음성의 명료도가 저하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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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3D 오브젝트를 변형하기 위한 단위가 아닌 것은?

  1. Vertex
  2. Edge
  3. Polygon
  4. Spline
(정답률: 55%)
  • "Spline"은 3D 모델링에서 오브젝트를 변형하는 단위가 아니라, 곡선을 만들기 위한 도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Vertex", "Edge", "Polygon"은 3D 모델링에서 오브젝트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들이며, 이들을 조작하여 오브젝트를 변형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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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소리의 고저는 높이, 음정, 파동의 진동수 등으로 표현된다. 여기에 사용되는 단위는?

  1. Hz
  2. dBm/w
  3. %
  4. W
(정답률: 80%)
  • 정답: Hz

    Hz는 파동의 진동수를 나타내는 단위로, 초당 진동하는 횟수를 표현한다. 소리의 고저는 파동의 진동수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소리의 높이나 음정을 나타내는 단위로 Hz가 사용된다. dBm/w는 전력을 나타내는 단위, %는 비율을 나타내는 단위, W는 에너지를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소리의 고저를 나타내는 단위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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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Key Light에 의해 생기는 어두운 부분을 수정하기 위한 조명이며 베이스 라이트와 겸용되는 경우의 조명은?

  1. Back Light
  2. Touch Light
  3. Fill Light
  4. Horizont Light
(정답률: 64%)
  • Key Light는 주요 조명으로서, 대상을 밝게 비추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Key Light에 의해 생기는 그림자나 어두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하는 보조 조명이 Fill Light입니다. Fill Light는 Key Light와 함께 사용되며, 대상의 얼굴이나 몸체의 어두운 부분을 밝게 비춰주어 전체적인 조명 균형을 맞춰줍니다. 또한, 베이스 라이트와 겸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Fill Ligh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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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3D 형상 모델링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캡처 모델링(Capture Modeling)
  2. 솔리드 모델링(Solid Modeling)
  3. 표면 모델링(Surface Modeling)
  4.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Wire Frame Modeling)
(정답률: 61%)
  • 캡처 모델링은 이미 존재하는 물체나 모델을 스캔하여 3D 모델로 변환하는 기술이므로, 3D 형상 모델링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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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셀(Cel) 애니메이션과 관련이 가장 먼 것은?

  1. 셀은 셀룰로이드(Celluloid)를 의미한다.
  2. 투명의 셀지에 선화를 그리고, 뒷면에 채색하는 방식이다.
  3. 한 장의 셀에 배경과 캐릭터를 함께 그리는 방식이다.
  4. 여러 개의 셀이 몇 겹의 층을 이루어 하나의 화면을 만들어 낸다.
(정답률: 65%)
  • 셀(Cel) 애니메이션은 한 장의 셀에 배경과 캐릭터를 함께 그리는 방식이 아니라, 여러 개의 셀이 몇 겹의 층을 이루어 하나의 화면을 만들어 내는 방식이다. 따라서 정답은 "한 장의 셀에 배경과 캐릭터를 함께 그리는 방식이다."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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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화면에서 검은 부분과 흰 부분 사이의 강도차를 의미하는 것은?

  1. 해상도
  2. 화질
  3. 색도
  4. 대비
(정답률: 68%)
  • 대비는 화면에서 검은 부분과 흰 부분 사이의 강도차를 의미합니다. 이는 화면의 명암을 나타내며, 대비가 높을수록 화면이 더욱 선명하고 생동감 있게 보입니다. 따라서 대비는 화면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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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디지털 영상 편집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NG부분의 제거
  2. 정보의 압축
  3. 의미의 심화
  4. 영상의 백업
(정답률: 72%)
  • 디지털 영상 편집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영상의 백업"이다. 이는 영상을 보관하기 위한 목적으로, 편집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이다. 디지털 영상 편집은 주로 NG부분의 제거, 정보의 압축, 의미의 심화 등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영상 제작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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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같은 주파수 2개의 위상차가 시간과 함께 변화하지 않을 때, 2개의 광파가 겹쳐 빛의 세기가 강해지거나 약해지는 현상은?

  1. 분산
  2. 간섭
  3. 편광
  4. 회절
(정답률: 58%)
  • 두 개의 같은 주파수 광파가 겹쳐질 때, 그들의 위상차에 따라 빛의 세기가 강해지거나 약해지는 현상을 간섭이라고 합니다. 이는 두 광파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파동의 진폭이 더해지거나 서로 상쇄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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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MPEG - 1 Audio의 규격 중 압축률이 1:10 ~ 1:12 정도로 우수하며 음을 주파수 대역별로 나누어 이를 압축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규격은?

  1. MPEG Audio Layer - 1
  2. MPEG Audio Layer - 2
  3. MPEG Audio Layer - 3
  4. MPEG Audio Layer - 4
(정답률: 49%)
  • MPEG Audio Layer - 3은 주파수 대역별로 나누어 압축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압축률이 1:10 ~ 1:12 정도로 우수합니다. 따라서 이 규격이 정답입니다. MPEG Audio Layer - 1과 MPEG Audio Layer - 2는 주파수 대역을 나누지 않고 압축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MPEG Audio Layer - 4는 오디오와 비디오를 함께 압축하는 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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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사람의 가청주파수 대역은?

  1. 2Hz ~ 20Hz
  2. 20Hz ~ 2KHz
  3. 2KHz ~ 20KHz
  4. 20Hz ~ 20KHz
(정답률: 56%)
  • 사람의 귀는 20Hz부터 20KHz까지의 주파수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 범위를 넘어가면 너무 낮거나 높은 소리로 들리거나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Hz ~ 20KHz"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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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래스터(Raster) 출력장치에서 생성한 직선이나 그림은 출력장치가 갖는 해상도의 한계로 인하여 물체 경계선에서 계단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경계선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기 위한 처리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샤프닝(Sharpning)
  2. 크리스프닝(Crispening)
  3. 고주파필터링(Highpass Filtering)
  4. 블러링(Blurring)
(정답률: 76%)
  • 블러링은 이미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필터링 기법으로, 주변 픽셀들의 값을 평균화하여 경계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블러링은 계단현상을 줄이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데 적합한 처리방법입니다. 샤프닝은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필터링 기법이며, 크리스프닝은 이미지의 대비를 강화시켜주는 필터링 기법입니다. 고주파필터링은 이미지에서 고주파 성분을 추출하여 강조하는 필터링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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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GIF 형식의 파일에서 사용 가능한 최대 색상 수는?

  1. 24
  2. 28
  3. 216
  4. 232
(정답률: 70%)
  • GIF 파일은 8비트 색상 팔레트를 사용합니다. 8비트는 2의 8승, 즉 256개의 서로 다른 색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GIF 형식의 파일에서 사용 가능한 최대 색상 수는 2의 8승, 즉 256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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