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5-07)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7-05-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OSI 7계층 중 전송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1. FTP
  2. SMTP
  3. HTTP
  4. UDP
(정답률: 62%)
  • 전송계층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두 시스템 간의 연결을 제어하고,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계층입니다. UDP는 전송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 중 하나로,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고 빠른 전송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신뢰성보다는 속도가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FTP, SMTP, HTTP는 모두 응용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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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거부공격(Denial of Service)과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1. Fraggle Attack
  2. Smurf Attack
  3. Land Attack
  4. Trojan Attack
(정답률: 60%)
  • 서비스거부공격은 네트워크나 시스템에 대한 공격으로, 대상 시스템의 자원을 고갈시켜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반면, 트로이목마 공격은 악성코드를 이용하여 대상 시스템에 침투하고, 제어권을 탈취하여 악의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공격입니다. 따라서, 서비스거부공격과는 관련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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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상세계에 카메라로 포착된 물건, 사람등과 같은 현실 이미지를 더해 가상환경과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술은?

  1. 표면웹
  2. 로보어드바이저
  3. 브레드크럼즈
  4. 증강 가상
(정답률: 84%)
  • 증강 가상 기술은 가상환경과 현실 이미지를 결합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실제 세계에서 촬영한 이미지와 가상환경을 함께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현실적인 경험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증강 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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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가까이에 배치하면 마이크의 낮은 음역 주파수 특성이 상승하는 효과는?

  1. 회절효과
  2. 왜곡효과
  3. 근접효과
  4. 반사효과
(정답률: 94%)
  •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가까이에 배치하면 마이크와 음원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져서 발생하는 효과로, 마이크의 낮은 음역 주파수 특성이 상승하는 것을 근접효과라고 합니다. 이는 마이크와 음원 사이의 공간에서 저주파수가 증폭되는 현상으로, 음원의 목소리나 악기 소리 등이 더욱 풍부하고 따뜻하게 녹아들리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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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IPv6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주소를 표현하기 위해 16Byte를 사용한다.
  2. 새로운 기술이나 응용 분야에 의해 요구되는 프로토콜의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3. 암호화와 인증 옵션들은 패킷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제공한다.
  4. 주소를 보다 읽기 쉽게 하기 위해 8진수 콜론 표기로 규정한다.
(정답률: 52%)
  • "주소를 보다 읽기 쉽게 하기 위해 8진수 콜론 표기로 규정한다."는 IPv6 주소 표기법에 대한 설명이며, 다른 보기들은 IPv6의 크기, 확장성, 보안 기능 등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주소를 보다 읽기 쉽게 하기 위해 8진수 콜론 표기로 규정한다."가 IPv6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 설명은 IPv6 주소 표기법에서 사용되는 규칙 중 하나로, 16진수를 8진수로 변환하여 콜론(:)으로 구분하는 방식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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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물통신(M2M), 사물인터넷과 같이 대역폭이 제한된 통신환경에서 최적화하여 개발된 푸시 기술 기반의 경량 메시지 전송 프로토콜은?

  1. Baas
  2. MQTT
  3. N-SCREEN
  4. Geo-fence
(정답률: 75%)
  • MQTT는 대역폭이 제한된 통신환경에서 최적화된 경량 메시지 전송 프로토콜로, 작은 패킷 크기와 최소한의 대역폭 사용으로 효율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사물통신(M2M), 사물인터넷과 같은 환경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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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밀키 암호기법이 아닌 것은?

  1. AES
  2. ESS
  3. DES
  4. Blowfish
(정답률: 44%)
  • 비밀키 암호기법 중에서 "ESS"는 존재하지 않는 암호기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AES", "DES", "Blowfish"는 모두 비밀키 암호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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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임베디드 리눅스 커널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장치 관리자
  2. 파일 관리자
  3. 사용자 관리자
  4. 메모리 관리자
(정답률: 70%)
  • 임베디드 리눅스 커널의 주요 구성요소 중에서 "사용자 관리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관리자의 역할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장치 관리자, 파일 관리자, 메모리 관리자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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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UNIX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Shell
  2. Kernel
  3. Input
  4. Utility
(정답률: 60%)
  • "Input"은 UNIX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UNIX 시스템에서 "Input"은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것이지,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UNIX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하나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hell"은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Kernel"은 시스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합니다. "Utility"는 시스템의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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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리눅스에서 프로세스의 메모리, CPU사용량, 실행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는?

  1. top
  2. ls
  3. qs
  4. emac
(정답률: 56%)
  • 정답은 "top"이다. "top" 명령어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들의 메모리, CPU 사용량, 실행 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명령어이다. "ls"는 디렉토리 내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이고, "qs"와 "emac"은 존재하지 않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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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Brute-Force 공격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통신망 중간에서 인증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이다.
  2. 모든 경우의 수를 대입하여 암호 해독을 시도한다.
  3. 서버가 처리할 수 있는 용량 이상의 패킷을 보내 서비스를 마비시킨다.
  4. 바이러스를 통해 해당 시스템에서 원하는 정보를 습득한다.
(정답률: 59%)
  • Brute-Force 공격은 모든 경우의 수를 대입하여 암호 해독을 시도하는 방법이다. 즉, 가능한 모든 조합을 시도하여 암호를 해독하는 공격 방법이다. 이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만, 암호가 강력하지 않은 경우에는 비교적 쉽게 암호를 해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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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컴퓨터 그래픽스 용어 중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의 의미로 올바른 것은?

  1. 우연적인 기법과 순수 미술의 느낌을 내는 작업을 뜻한다.
  2. 하드웨어 장치와 소프트웨어 장치를 총칭하는 의미 이다.
  3. 모니터의 색상과 인쇄물의 색상차이를 보정하는 작업을 말한다.
  4. 컬러 이미지를 그레이 스케일로 변경하는 작업을 뜻한다.
(정답률: 84%)
  • 캘리브레이션은 모니터의 색상과 인쇄물의 색상차이를 보정하는 작업을 말한다. 이는 모니터와 프린터 등의 출력 장치에서 표현되는 색상이 실제 색상과 일치하도록 보정하는 작업이다. 이를 통해 색상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어 디자인 작업 등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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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모바일 환경에서 영상검색을 하기 위해 간략화 하면서도 확장성 있는 메타데이터 표준 기술은?

  1. MPEG-7 CDVS
  2. MPEG-2 CD
  3. MPEG-9
  4. MPEG-1
(정답률: 78%)
  • MPEG-7 CDVS는 모바일 환경에서 영상검색을 위한 메타데이터 표준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 기술은 영상의 색, 질감, 모양 등을 분석하여 검색 가능한 정보로 변환하고, 이를 이용해 영상 검색을 보다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이 기술은 확장성이 높아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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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흑백 및 컬러 정지화상을 위한 국제 표준안으로 이미지의 압축 및 복원 방식에 관한 표준안은?

  1. JPEG
  2. BMP
  3. GIF
  4. TIFF
(정답률: 79%)
  • JPEG은 이미지를 압축할 때 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며, 이는 이미지의 일부 정보를 제거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대부분의 경우 이미지의 품질을 크게 저하시키지 않으면서도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공유하거나 저장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BMP, GIF, TIFF는 모두 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이미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파일 크기가 크고, JPEG에 비해 압축률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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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군용 통신에 이용 되었던 대역 확산(Spread Spectrum) 방식을 이동 통신에 이용한 방식으로 세계 최초로 디지털 셀룰러 전화에 채택하여 상용화된 기술은?

  1. FDMA
  2. TDMA
  3. FDDI
  4. CDMA
(정답률: 74%)
  • 군용 통신에서 사용되던 대역 확산 방식을 이동 통신에 적용한 것이 CDMA이다. CDMA는 다른 방식인 FDMA와 TDMA와 달리 주파수나 시간을 분할하지 않고, 모든 사용자가 같은 주파수 대역폭을 공유하면서 서로 다른 코드를 이용해 신호를 전송하므로 더 많은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고, 더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CDMA는 이동 통신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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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보기가 설명하는 것은?

  1. Plug-In
  2. MIME
  3. Cookie
  4. URL
(정답률: 56%)
  • 이 보기는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나열한 것이다. 여기서 "MIME"은 인터넷에서 이메일과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 포맷이다. MIME은 이메일의 본문, 첨부 파일, 이미지 등을 포함하여 전송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MIM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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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미리 설계된 시간이나 임의 환경조건이 충족되면 스스로 모양을 변경 또는 제조하여 새로운 형태로 바뀌는 제품을 3D 프린팅 하는 기술은?

  1. 에그노스틱
  2. 4D 프린팅
  3. 민하드웨어
  4. 시멘틱
(정답률: 87%)
  • 3D 프린팅은 3차원적인 물체를 만들어내는 기술이지만, 4D 프린팅은 시간이나 환경 조건에 따라 자신의 모양을 바꿀 수 있는 물체를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미리 설계된 시간이나 환경 조건이 충족되면 스스로 모양을 변경하거나 제조하여 새로운 형태로 바뀌는 제품을 4D 프린팅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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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개인 PC보안을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개인 방화벽을 설정한다.
  2. 특수문자와 숫자를 포함한 8자 이상의 암호를 사용한다.
  3. 보안 패치 관리를 위해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한다.
  4. Guest 계정을 활성화한다.
(정답률: 91%)
  • Guest 계정은 보안에 취약한 계정으로, 다른 사용자가 해당 계정을 이용하여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PC보안을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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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iOS나 OS X의 앱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하던 오브젝티브 -C 보다 쉽고 빠르며, iOS나 OS X 운영체계에 최적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는?

  1. 스위프트
  2. 파스칼
  3. 델파이
  4. 액션스크립트
(정답률: 59%)
  • 스위프트는 C와 Objective-C보다 간결하고 직관적인 문법을 가지고 있으며, 메모리 관리를 자동으로 처리해주기 때문에 개발자가 직접 메모리를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iOS나 OS X 운영체계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높은 성능을 보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위프트는 iOS나 OS X 앱 개발에 매우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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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UNIX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해석해서 요청 서비스를 실행시키는 명령어 해석기는?

  1. Nucleus
  2. Kernel
  3. Shell
  4. Core
(정답률: 75%)
  • Shell은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사용자의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시키는 명령어 해석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Nucleus, Kernel, Core는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을 의미하는 용어이지만, 명령어 해석기의 역할을 수행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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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다음 중 우리나라 텔레비전 광고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프로그램 광고
  2. 스팟(Spot) 광고
  3. 특집광고
  4. 네온사인 광고
(정답률: 88%)
  • "네온사인 광고"는 텔레비전 광고 유형이 아니라 외부 광고물로, 건물이나 상점 등 외부에서 볼 수 있는 광고물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네온사인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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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두 색이 인접해 있을 때 서로 인접한 부분이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상, 명도 채도의 대비 현상이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은?

  1. 보색대비
  2. 명도대비
  3. 연변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74%)
  • 연변대비는 두 색이 인접해 있을 때 서로 인접한 부분이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상, 명도 채도의 대비 현상이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두 색이 서로 다른 색상군에 속하고 있을 때 발생하며, 이러한 대비는 시각적으로 더욱 선명하고 확실한 경계를 만들어냅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은 서로 보색이며, 이 두 색이 인접해 있을 때 연변대비가 발생하여 더욱 선명한 경계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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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생각하거나 미루어 짐작하는 것
  2. 사실을 전제로 새로운 사실을 만드는 것
  3. 궁극적인 효과를 제시하고 분석하는 것
  4. 체계적인 사고방법에 의해 훈련되는 것
(정답률: 52%)
  • "궁극적인 효과를 제시하고 분석하는 것"은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이미 발상된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적합하지 않다. 다른 보기들은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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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의 분류 중 2차원 디자인이 아닌 것은?

  1. 텍스타일 디자인
  2. 벽지 디자인
  3. 액세서리 디자인
  4. 포토 디자인
(정답률: 86%)
  • 액세서리 디자인은 3차원적인 형태를 가지므로 2차원 디자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텍스타일 디자인과 벽지 디자인은 패턴과 색상 등을 2차원적으로 디자인하는 분야이며, 포토 디자인은 사진과 이미지를 2차원적으로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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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무채색은?

  1. 청록
  2. 회색
  3. 보라
  4. 분홍
(정답률: 86%)
  • 무채색은 색상의 원색이나 보색이 아닌 색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청록, 보라, 분홍은 색상의 원색이나 보색이므로 무채색이 아닙니다. 하지만 회색은 검은색과 흰색을 혼합하여 만든 색상으로, 색상의 원색이나 보색이 아니므로 무채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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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비트맵 이미지의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여러 개의 점(Pixel)으로 표시하는 방식이다.
  2. 작성된 그림을 확대 또는 축소할 경우에는 그림의 모양, 외곽선 부분이 변형된다.
  3. 점(Pixel)의 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좋다.
  4. 일러스트레이터, CAD프로그램이 가장 대표적인 방식이다.
(정답률: 81%)
  • 정답은 "작성된 그림을 확대 또는 축소할 경우에는 그림의 모양, 외곽선 부분이 변형된다."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와 CAD 프로그램은 벡터 이미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해도 이미지의 해상도가 유지됩니다. 이에 반해, 비트맵 이미지는 여러 개의 점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할 경우에는 이미지의 해상도가 낮아지거나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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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자인 요소들 간의 관계 조절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적용되는 디자인 조건은?

  1. 질서성
  2. 심미성
  3. 합목적성
  4. 경제성
(정답률: 73%)
  • 디자인 요소들 간의 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조화롭게 배치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디자인 요소들의 배치와 구성에 일정한 질서성이 필요합니다. 질서성은 디자인 요소들이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치되어 조화롭게 보이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 요소들 간의 관계를 조절하고, 디자인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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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내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더링(Dithering)
  2. 컬러조정(Color Adjustment)
  3. 메타포(Metaphor)
  4. 컬러변화(Color Variation)
(정답률: 63%)
  • 이미지의 색상 표현 범위를 줄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색조합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접한 픽셀들의 색상을 조금씩 섞어서 색상의 변화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기술이 디더링(Dither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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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웹 디자인에서 내비게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웹 콘텐츠를 분류하고 체계화시킨 후 이들을 연결시켜 방문자로 하여금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체계를 말한다.
  2. 일관성 있는 아이콘과 그래픽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홈페이지 어디서라도 길을 잃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웹 사이트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고 개인의 홍보나 회사의 홍보, 또 사용자간의 자발적 참여와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4. 사이트의 이동경로나 이동방법, 이동을 돕는 구조와 인터페이스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정답률: 79%)
  • 정답은 "웹 사이트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고 개인의 홍보나 회사의 홍보, 또 사용자간의 자발적 참여와 커뮤니티를 형성한다."입니다. 이는 내비게이션의 역할 중 하나로, 웹 사이트의 디자인과 분위기를 결정하고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에 머무르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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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타이포그래피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특이하면서도 단순한 게슈탈트로 확대나 축소되어도 변하지 않아야 한다.
  2. 시각요소들의 명료도, 가독성 정도를 고려하여 서체의 미적인 면과 내용표현의 적절성, 표현성을 갖추어야 한다.
  3. 규모, 내용, 이념 등을 강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어야 한다.
  4. 사물의 성격, 목적, 용도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의미의 상징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정답률: 66%)
  • 타이포그래피는 시각요소들의 명료도와 가독성을 고려하여 서체의 미적인 면과 내용표현의 적절성, 표현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적합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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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인쇄 시에 필요한 출력 컬러 방식은?

  1. CMYK 방식
  2. RGB 방식
  3. HSV 방식
  4. LAB 방식
(정답률: 80%)
  • 인쇄 시에는 색상을 혼합하여 출력하는 CMYK 방식이 필요합니다. 이는 Cyan(청록), Magenta(자홍), Yellow(노랑), Black(검정)의 4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RGB 방식은 화면에서 사용되는 색상 표현 방식이며, HSV 방식은 색상, 채도, 명도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LAB 방식은 색상을 인식하는 인간의 눈의 특성을 고려한 색상 표현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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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점을 생성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입체와 면의 교차
  2. 선과 선의 교차
  3. 선의 양쪽 끝
  4. 면과 선의 교차
(정답률: 78%)
  • "입체와 면의 교차"는 점을 생성하는 방법이 아니라, 점이 이미 존재하는 상태에서 입체와 면이 교차하는 지점을 찾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점을 생성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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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의 3속성 중 사람의 눈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요소는?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순도
(정답률: 65%)
  •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사람의 눈은 밝고 어두운 것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명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데, 명도와 함께 색의 밝기를 결정하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데, 명도와는 다르게 색의 진한 정도를 결정한다. 순도는 색의 순수성을 나타내는데, 명도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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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감산혼합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시안(Cyan)
  2. 마젠타(Magenta)
  3. 노랑(Yellow)
  4. 검정(Black)
(정답률: 81%)
  • 감산혼합에서는 색을 빛의 혼합으로 표현하므로, 검정은 빛의 혼합으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3원색이 아닙니다. 검정은 모든 색을 흡수하는 색으로, 빛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색소를 섞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인쇄물에서는 검정을 사용하여 색상을 어둡게 만들거나, 글씨를 인쇄할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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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배색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이미지를 결정시키는 배색의 주요 요인으로 톤, 색상, 대비 항목 등이 있다.
  2. 동일 색상 배색 사이에서는 명도, 채도의 차이가 발생 하지 않는다.
  3. 배색은 한 부분에서만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 문자나 그림 등가 같이 조합이 되었을 때 복합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4. 보색에 의한 배색은 그림 전체의 색채와는 원만한 조화를 얻기 어려우므로 강조의 효과를 얻고자 할 때 적절히 사용한다.
(정답률: 79%)
  • "동일 색상 배색 사이에서는 명도, 채도의 차이가 발생 하지 않는다." 이유는 동일한 색상을 사용하면 색상의 진한 정도나 밝은 정도, 채도의 강한 정도나 약한 정도가 모두 같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모두 빨간색을 사용한다면 진한 빨간색과 밝은 빨간색, 강한 빨간색과 약한 빨간색의 차이가 없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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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통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키보드에 의해 입력하고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의 명령어 체계는 다음 중 무엇인가?

  1. Web Contents
  2. Visual Composition
  3. Character-Based UI
  4. Graphic UI
(정답률: 46%)
  • "Character-Based UI"는 키보드를 통해 문자를 입력하고 결과를 문자로 표시하는 전통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식이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이다. "Web Contents"는 웹 콘텐츠를 의미하며, "Visual Composition"은 시각적 구성을 의미한다. "Graphic UI"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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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현재 또는 잠재적인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계획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판촉활동을 하고 배포하도록 계획된 경영 활동의 전반적인 체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시장조사
  2. 리서치
  3. 기획
  4. 마케팅
(정답률: 76%)
  •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에 맞게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판촉활동을 하고 배포하는 전반적인 경영 활동의 체계를 말합니다. 따라서, 현재 또는 잠재적인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조사와 리서치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며, 가격을 결정하고, 판촉활동을 하고 배포하는 것이 마케팅의 핵심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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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상호작용(Interaction)에 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상호작용의 정도가 클수록 프로그래밍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2. 상호작용의 인터페이스에는 주로 이미지, 텍스트 등을 사용한다.
  3. 게임 연출의 경우에는 상호작용 디자인이 게임의 재미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 요소이다.
  4. 게임의 경우 상호작용은 중요한 반면 웹의 경우 실시간 상호작용은 적은 편이다.
(정답률: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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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단행본, 학술지, 문학지, 사전 등 편집디자인에 있어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1. 타이포그래피
  2. 일러스트레이션
  3. 사진
  4. 오브제
(정답률: 74%)
  • 타이포그래피는 글자의 크기, 색상, 폰트, 간격 등을 조절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편집디자인에서 타이포그래피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오브제는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하지만, 메시지 전달에 있어서는 타이포그래피가 더욱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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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직선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 된 것은?

  1. 수평선은 평온, 고요, 안락, 편안함을 나타내는 형태이다.
  2. 대각선은 따뜻함과 차가움이 포함된 무한한 운동성을 나타내는 형태이다.
  3. 지그재그 선은 특정한 거리를 두고 방향이 바뀌는 선이다.
  4. 직선은 대범한 펼쳐짐과 화려함을 느낄 수 있다.
(정답률: 67%)
  • "직선은 대범한 펼쳐짐과 화려함을 느낄 수 있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직선은 일직선으로 뻗어나가는 형태를 가지며, 단순하고 깔끔한 느낌을 준다. 대범하고 화려한 느낌은 곡선이나 대각선 등 다른 형태에서 더욱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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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XML의 문서형식 정의(DTD)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Element
  2. Comment
  3. Attribute
  4. Entity
(정답률: 50%)
  • DTD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주요 구성요소는 Element, Attribute, Entity입니다. Comment는 DTD에서 주석을 달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문서의 구조를 정의하는 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주요 구성요소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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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바스크립트의 문자열 형태로 나타낸 숫자들(예> '123')을 정수나 실수 타입으로 인식하도록 변환하는 역할의 내장 함수나 내장 객체가 아닌 것은?

  1. String
  2. Number
  3. parseInt
  4. parseFloat
(정답률: 63%)
  • 정답은 "String"이다. "String"은 문자열을 다루는 내장 객체이며, 숫자 형태의 문자열을 정수나 실수 타입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반면에 "Number", "parseInt", "parseFloat"는 숫자 형태의 문자열을 정수나 실수 타입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내장 함수나 내장 객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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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데이터베이스 뷰를 정의하기 위한 명령 형태는?

  1. create view v from <query expression>;
  2. insert view v to <query expression>;
  3. create view v as <query expression>;
  4. create view v into <query expression>;
(정답률: 69%)
  • 데이터베이스 뷰를 정의하기 위한 명령 형태는 "create view v as <query expression>;"이다. 이는 뷰를 생성하고, 해당 뷰에 대한 쿼리 표현식을 정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create view v from <query expression>;"은 잘못된 형태이며, "insert view v to <query expression>;"과 "create view v into <query expression>;"은 뷰를 정의하는 명령 형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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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HTML 문서 작성 시 <BODY> 태그 안에 사용하는 속성으로 한 번 이상 방문한 적이 있는 링크의 색상을 정의 하는 것은?

  1. VLINK
  2. TABLE
  3. RADIO
  4. KLINK
(정답률: 75%)
  • VLINK는 Visited Link의 색상을 정의하는 속성이다. 즉, 방문한 적이 있는 링크의 색상을 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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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HTML5의 태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article> : 제목과 부제목 표시
  2. <address> : 사이트 제작자 정보, 연락처 정보 표시
  3. <nav> : 문서를 연결하는 내비게이션 링크
  4. <footer> : 제작 정보와 저작권 정보 표시
(정답률: 56%)
  • <article> 태그는 제목과 부제목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인 콘텐츠 영역을 정의하는 태그입니다. 이 태그 안에는 제목이나 부제목을 포함할 수 있지만, 그것이 주요 목적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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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객체지향 분석 모델인 Rumbaugh의 OMT(Object Modeling Technique)에서 자료 흐름도를 이용한 것은?

  1. Relational Modeling
  2. Object Modeling
  3. Functional Modeling
  4. Dynamic Modeling
(정답률: 52%)
  • OMT에서 자료 흐름도를 이용한 것은 "Functional Modeling"이다. 이는 시스템의 기능적인 측면을 모델링하기 위한 것으로,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 그리고 그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모델링 기법은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에 유용하며,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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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바스크립트의 생성자 함수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는?

  1. function
  2. instance of
  3. typeof
  4. new
(정답률: 77%)
  • 정답은 "new"입니다.

    "new"는 생성자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입니다. 생성자 함수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함수로, "new" 예약어를 사용하여 호출하면 새로운 객체가 생성됩니다. 이때 생성된 객체는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instance)이며, 이 객체를 변수에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ew" 예약어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예약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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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SQL 데이터 조작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GRANT
  2. SELECT
  3. UPDATE
  4. INSERT
(정답률: 66%)
  • "GRANT"는 데이터를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SQL 데이터 조작문에 속하지 않습니다. GRANT문은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특정 데이터베이스 객체(테이블, 뷰 등)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조작하는 SELECT, UPDATE, INSERT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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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바스크립트에서 String 객체 메서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sup( ) : 위 첨자
  2. sub( ) : 아래 첨자
  3. strike( ) : 깜박이는 효과
  4. bold( ) : 볼드체 문자
(정답률: 80%)
  • "strike( ) : 깜박이는 효과"가 틀린 설명입니다. String 객체의 strike( ) 메서드는 텍스트에 취소선을 추가하는 기능을 합니다. 깜박이는 효과를 주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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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액션스크립트에서 변수 y에 대입될 값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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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공간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공간 인덱싱 기법 중 점, 선, 다각형 객체를 모두 지원 할 수 있는 것은?

  1. R-트리
  2. 메트릭스 쿼드 트리
  3. K-D 트리
  4. K-D-B 트리
(정답률: 53%)
  • R-트리는 공간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인덱싱 기법 중 하나로, 점, 선, 다각형 등 다양한 객체를 지원합니다. 이는 R-트리가 객체의 경계를 고려하여 인덱싱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R-트리는 공간 분할을 통해 빠른 검색을 가능하게 하며, 새로운 객체의 삽입과 삭제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트리는 공간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덱싱 기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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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HTML 파일에서 순서가 있는 목록 리스트들을 포함하여 출력할 때 사용하는 태그명은?

  1. ol 태그
  2. dl 태그
  3. li 태그
  4. ul 태그
(정답률: 59%)
  • "ol 태그"는 ordered list(순서가 있는 목록)를 나타내는 태그로, 숫자나 알파벳 등으로 목록을 표시한다. "dl 태그"는 description list(설명 목록)를 나타내는 태그로, 용어와 그에 대한 설명을 함께 표시한다. "li 태그"는 list item(목록 항목)을 나타내는 태그로, 목록의 각 항목을 표시한다. "ul 태그"는 unordered list(순서가 없는 목록)를 나타내는 태그로, 점이나 기호 등으로 목록을 표시한다. 따라서, 순서가 있는 목록 리스트를 출력할 때는 "ol 태그"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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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자가 시스템 카탈로그 직접 갱신 가능
  2. 일반 질의어를 이용해 내용 검색 가능
  3. DBMS가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의 집합체
  4.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 대한 정보 제공
(정답률: 58%)
  • "사용자가 시스템 카탈로그 직접 갱신 가능"이 틀린 설명입니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DBMS가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의 집합체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일반 질의어를 이용해 내용 검색이 가능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갱신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카탈로그는 DBMS 내부에서만 사용되며, 외부에서 직접적인 조작이 필요한 경우에는 DBMS가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조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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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의 실행이 실패하였음을 알리는 연산자로 트랜잭션이 수행한 결과를 원래의 상태로 원상 복귀시키는 연산은?

  1. Rollback
  2. Commit
  3. Stack
  4. Backup
(정답률: 81%)
  • Rollback은 트랜잭션 실행 중 실패가 발생하면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연산자이다. 즉, 트랜잭션이 수행한 모든 작업을 취소하고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연산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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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DOM에서 CharacterData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메소드로 틀린 것은?

  1. getData
  2. setData
  3. selectionData
  4. insertData
(정답률: 47%)
  • "selectionData"는 CharacterData 인터페이스에서 제공하는 메소드가 아니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selectionData"입니다. CharacterData 인터페이스에서 제공하는 메소드는 "getData", "setData", "insertData"입니다. "getData"는 문자열 데이터를 반환하고, "setData"는 문자열 데이터를 설정합니다. "insertData"는 문자열 데이터를 특정 위치에 삽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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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함수 이름과 연산자가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정보은닉
  2. 캡슐화
  3. 다형성
  4. 상속성
(정답률: 80%)
  • 다형성은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함수 이름과 연산자가 여러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이는 하나의 함수나 연산자가 다양한 데이터 타입에 대해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 연산자는 정수, 실수, 문자열 등 다양한 데이터 타입에 대해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형성은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상속성과 함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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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관계대수에서 순수관계 연산자가 아닌 것은?

  1. Division
  2. Projection
  3. Join
  4. Union
(정답률: 65%)
  • Union은 순수관계 연산자가 아닙니다. Union은 두 개의 릴레이션을 합치는 연산자로, 합쳐진 결과 릴레이션의 스키마는 중복된 속성을 제거한 후 결정됩니다. 따라서 Union은 두 개의 릴레이션을 결합하는 연산자이며, 순수관계 연산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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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XQuery(XML Query Languag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Sum과 Count같은 집계함수 제공
  2. 다양한 내장 함수 제공
  3. FOR-LET-WHILE-RESULT 구조로 질의
  4. 사용자 정의 함수 지원
(정답률: 63%)
  • FOR-LET-WHILE-RESULT 구조로 질의는 XQuery의 특징 중 하나로, 데이터를 검색하고 조작하는 데 사용되는 구문입니다. 이 구조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선택하고 필터링하며, 데이터를 정렬하고 그룹화하며, 데이터를 변환하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XQuery를 사용하면 XML 데이터를 쉽게 검색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Sum과 Count같은 집계함수 제공, 다양한 내장 함수 제공, 사용자 정의 함수 지원 등은 XQuery의 다른 특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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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HTML5에서 캔버스(Canvas)에 색이 채워진 텍스트를 출력하기 위한 함수는?

  1. fillText( )
  2. strokeText( )
  3. moveTo( )
  4. lineTo( )
(정답률: 80%)
  • 정답은 "fillText( )"입니다. 이 함수는 캔버스에 색이 채워진 텍스트를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strokeText( )" 함수는 텍스트의 윤곽선만 그리는 함수이며, "moveTo( )"와 "lineTo( )" 함수는 선을 그리기 위한 함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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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바스크립트의 RegExp 객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new 키워드를 이용하여 생성할 수 있다.
  2. 리터럴을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3. 'i' 플래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한다.
  4. 'm' 플래그는 다중 라인의 문자열에서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한다.
(정답률: 54%)
  • "'i' 플래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한다."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i' 플래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고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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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사운드의 기본 요소인 주파수(Frequency)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초당 사운드 파형의 반복 횟수를 의미한다.
  2. 주파수가 크면 고음이고 작으면 저음이 된다.
  3. 일반적으로 사람이 낼 수 있는 주파수대는 약 100Hz ~6KHz이다.
  4. 사운드 파형의 기준선에서 최고점까지의 거리를 의미한다.
(정답률: 57%)
  • "사운드 파형의 기준선에서 최고점까지의 거리를 의미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주파수와는 관련이 없으며, 사운드의 진폭(amplitude)을 나타내는 것이다. 주파수는 초당 파형의 반복 횟수를 나타내며, 고음과 저음의 구분과 사람이 낼 수 있는 주파수대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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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의 촬영 기법 중 앙각 촬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하이앵글(High Angle) 촬영 기법이다.
  2. 위에서 아래로 보이는 시각을 표현한다.
  3. 촬영된 피사체가 위압적으로 느껴지는 느낌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
  4. 버드아이 뷰(Bird Eye View) 기법으로도 불린다.
(정답률: 74%)
  • 앙각 촬영은 카메라가 촬영 대상보다 높은 위치에서 촬영되어, 촬영된 대상이 작아지고 아래에서 위로 보이는 시각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시각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시각과는 다르기 때문에, 촬영된 피사체가 위압적으로 느껴지는 느낌의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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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벡터 그래픽 파일 형식인 것은?

  1. BMP
  2. WMF
  3. GIF
  4. TGA
(정답률: 45%)
  • 정답은 "WMF"입니다.

    WMF는 Windows Metafile의 약자로, 벡터 그래픽 파일 형식 중 하나입니다. 벡터 그래픽 파일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수학적인 방정식으로 표현하여 확대나 축소해도 깨지지 않는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BMP, GIF, TGA는 모두 래스터 그래픽 파일 형식으로, 이미지를 픽셀 단위로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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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래픽 태블릿(Graphic Tablet)의 설명 중 맞는 것은?

  1. 손으로 쓴 글씨 입력에는 불편한 점이 있다.
  2. 정확한 위치정보의 입력이 불가능하다.
  3. 섬세한 그림제작에 불편한 점이 있다.
  4. 평판 태블릿, 마우스와 스타일러스로 구성된다.
(정답률: 85%)
  • 그래픽 태블릿은 디지털 그림을 그리기 위한 입력장치로, 평판 태블릿과 스타일러스(혹은 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손으로 쓴 글씨나 섬세한 그림 제작이 가능하며, 정확한 위치정보의 입력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손으로 쓴 글씨 입력에는 불편한 점이 있다.", "정확한 위치정보의 입력이 불가능하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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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렌더링 과정 중에서 물체의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물체의 표면에 색상과 명암을 표현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매핑
  2. 은면의 제거
  3. 쉐이딩
  4. 레이트레이싱
(정답률: 70%)
  • 쉐이딩은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해 물체의 표면에 색상과 명암을 입히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렌더링 과정 중에서 물체의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해 쉐이딩이 필수적으로 수행된다. 매핑은 이미지나 텍스처를 물체에 입히는 과정을 말하며, 은면의 제거는 렌더링 시 뒤에 가려진 면을 제거하는 과정을 말한다. 레이트레이싱은 광선 추적 기술을 이용하여 더욱 현실적인 렌더링을 구현하는 기술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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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음의 성질을 표시하는 음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음원
  2. 주파수
  3. 진폭
  4. 음색
(정답률: 72%)
  • 음원은 음악이나 소리가 발생하는 원천이지만, 음의 성질을 나타내는 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주파수는 소리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요소이고, 진폭은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음색은 소리의 특징이나 개성을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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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실제의 신호 크기를 미리 설정한 몇 개의 단계 중의 하나로 변환하는 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보간(Interpolation)
  2. 명세화(Specification)
  3. 비율(Rate)
  4. 양자화(Quantization)
(정답률: 76%)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는 무한한 실수값을 유한한 비트 수로 표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실제 신호 크기를 몇 개의 단계 중 하나로 근사하여 표현하는데, 이 과정을 양자화(Quantization)라고 한다. 이렇게 양자화된 값은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어 저장되고 전송되며, 이후에 다시 아날로그 신호로 복원될 때에는 보간(Interpolation) 과정을 거쳐 원래의 신호로 복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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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모션캡쳐(Motion Capture)는 크게 광학(Optical)방식과 자기(Magnetic)방식으로 구분된다. 다음 중 광학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자기 방식에 비해 모션캡쳐 시 넓은 캡쳐 공간을 필요로 한다.
  2. 철 등의 물체에 영향을 받아 신호가 왜곡될 수 있어 실험실 환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자기 방식에 비해 더 오랜 캡쳐 셋업 시간이 필요하다.
  4. 적외선 마커를 액터의 관절에 부탁 촬영한 후 공간상의 위치를 파악한다.
(정답률: 64%)
  • 정답은 "적외선 마커를 액터의 관절에 부탁 촬영한 후 공간상의 위치를 파악한다."이다. 광학방식은 적외선 카메라를 사용하여 촬영한 적외선 마커의 위치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자기방식에 비해 높은 정확도와 세밀한 움직임까지 캡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철 등의 금속 물체에 영향을 받아 신호가 왜곡될 수 있기 때문에 실험실 환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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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GIF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16비트 컬러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압축 포맷이다.
  2. GIF89a 에서는 애니메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3. 웹에서는 JPEG 포맷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된다.
  4. 투명색을 지정하여 투명효과를 줄 수 있다.
(정답률: 67%)
  • "16비트 컬러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압축 포맷이다."는 GIF 포맷의 기술적인 특징 중 하나를 나타내며, 다른 보기들은 GIF 포맷의 기능이나 사용 예시를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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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3차원 그래픽스의 생성과정 중 모델링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3차원 스캔에 의한 모델링은 현재 기술적으로 실현 불가능하다.
  2. 와이어프레임 모델은 물체의 형태를 표현한 모델이다.
  3. 모델링이란 3차원 좌표계를 사용하여 컴퓨터로 물체의 모양을 표현하는 과정을 말한다.
  4. 다각형 표현 모델은 다각형 면을 이용하여 3차원 모델을 표현한다.
(정답률: 78%)
  • "3차원 스캔에 의한 모델링은 현재 기술적으로 실현 불가능하다." 인 이유는, 3차원 스캔은 물체의 모든 면을 정확하게 스캔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또한 스캔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정확한 모델로 변환하는 기술적인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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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영상단위 중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을 나타내며, 여러 개의 컷(Cut)이 모여 하나의 장면을 이루는 것은?

  1. 테이크(Take)
  2. 시퀸스(Sequence)
  3. 씬(Scene)
  4. 숏(Shot)
(정답률: 76%)
  • 씬은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을 나타내며, 이는 여러 개의 컷이 모여 하나의 장면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즉,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을 하나의 씬으로 표현합니다. 테이크는 촬영한 한 장면을 여러 번 촬영하는 것을 말하며, 시퀸스는 여러 개의 씬을 연결하여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숏은 짧은 길이의 영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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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넌 리니어(Non-Linear)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순차적인 편집 방식이다.
  2. Tape과 Tape의 편집은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3. 편집 변동 시 시간소모와 화질열화의 문제점을 가진다.
  4. 원하는 이미지나 음향의 복사 및 위치변경이 용이하다.
(정답률: 70%)
  • 리니어 편집은 순차적인 편집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원하는 이미지나 음향의 복사 및 위치변경이 용이하다. 이는 편집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Tape과 Tape의 편집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소모와 화질열화의 문제점을 가지지만, 리니어 편집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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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음원과 관측자가 상대적인 운동을 하고 있을 때, 관측자가 듣는 진동수와 음원의 진동수가 틀리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도플러 효과
  2. 광전효과
  3. 소리의 공명현상
  4. 맥놀이 현상
(정답률: 78%)
  • 도플러 효과는 음원과 관측자가 상대적인 운동을 하면서 관측자가 듣는 진동수와 음원의 진동수가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관측자가 음원 쪽으로 다가가면 음의 높이가 높아지고, 멀어지면 음의 높이가 낮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상은 자동차나 기차 등이 지나갈 때 경적 소리가 높아졌다 낮아졌다 하는 것과 같은 원리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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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영화나 TV 방송에서 편집이 완성된 비디오를 보면서 사람의 발자국 소리, 유리 깨지는 소리와 같은 효과음을 스튜디오에서 소도구등을 이용하여 사람이 직접 만들어내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폴리 (Foley)
  2. A/B롤
  3. 신디사이저(Symthesizer)
  4. 샘플러(Sampler)
(정답률: 69%)
  • 정답: 폴리 (Foley)

    폴리(Foley)는 영화나 TV 방송에서 사용되는 효과음을 사람이 직접 만들어내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 작업은 스튜디오에서 발자국 소리, 유리 깨지는 소리 등을 소도구를 이용하여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A/B롤은 비디오나 오디오 편집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신디사이저와 샘플러는 음악 제작에서 사용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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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은 음향 신호의 변환 시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 방식의 특징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아날로그 신호는 전기회로의 구성이 복잡하다.
  2.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신호처리 속도가 빠르다.
  3. 아날로그 신호는 잡음에 의해 신호가 변할 수 있다.
  4. 디지털 신호는 정보의 조작이 비교적 쉽다.
(정답률: 55%)
  • 정답: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신호처리 속도가 빠르다."이 옳지 않다.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화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샘플링하고 양자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시간적인 해상도와 양자화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디지털 신호의 정확도와 처리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신호처리 속도가 느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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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에서 설명하는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는?

  1. 역운동학
  2. 모핑
  3. 잔상효과
  4. 스톱모션
(정답률: 45%)
  • 애니메이션에서 잔상효과는 이미지가 일정 시간 동안 화면에 남아있는 현상입니다. 이는 이미지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뇌가 그 전 이미지를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잔상효과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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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에 해당하는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은 무엇인가?

  1. 반복(Cycling)
  2. 이즈 인/아웃(Ease In/Out)
  3. 도려내기(Cut-Out)
  4. 과장(Exaggeration)
(정답률: 90%)
  • 정답은 "과장(Exaggeration)"이다. 이는 캐릭터나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과장하여 더욱 화려하고 효과적으로 만드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위의 애니메이션에서는 캐릭터의 팔과 다리의 움직임이 과장되어 표현되어 있다. 이는 더욱 화려하고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한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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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하여 경계면이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은?

  1. 투영(Projection)
  2. 디더링(Dithering)
  3. 모델링(Modeling)
  4.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정답률: 78%)
  • 앤티앨리어싱은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하여 경계면이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계단 현상이나 깨진 모서리를 줄여서 더 자연스러운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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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전송대역이 넓어 비 압축 방식으로 신호를 전달할 수 있으며, 연결기기 간에 쌍방향 통신을 통해 최적의 해상도를 자동으로 찾아 재생을 지원 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 전송방식은?

  1. S-Video
  2. 컴포넌트
  3. DV
  4. HDMI
(정답률: 77%)
  • HDMI는 전송대역이 넓어 비 압축 방식으로 신호를 전달할 수 있으며, 연결기기 간에 쌍방향 통신을 통해 최적의 해상도를 자동으로 찾아 재생을 지원하는 디지털 신호 전송방식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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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컬러모델 중 빛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며 TV나 컴퓨터모니터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CMY
  2. YUV
  3. YIQ
  4. RGB
(정답률: 85%)
  • 빛의 삼원색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컬러모델은 RGB이다. TV나 컴퓨터모니터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이들 기기에서 사용하는 빛의 삼원색이 빨강, 초록, 파랑이기 때문이다. RGB 모델은 이들 색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며, 이들 색상의 밝기를 조절하여 밝기도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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