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8-26)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7-08-2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스푸핑(Spoofing)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RPC Spoofing
  2. IP Spoofing
  3. ARP Spoofing
  4. DNS Spoofing
(정답률: 61%)
  • RPC Spoofing은 스푸핑의 종류가 아닙니다. RPC(Remote Procedure Call)는 원격 프로시저 호출을 의미하는데, 이를 이용하여 다른 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을 얻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스푸핑의 종류에 해당합니다. IP Spoofing은 IP 주소를 위조하여 공격하는 것이고, ARP Spoofing은 AR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MAC 주소를 위조하는 것입니다. DNS Spoofing은 DNS 서버의 정보를 위조하여 사용자를 다른 사이트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수행하는 기능이 아닌 것은?

  1. 프레임구성·
  2. 오류제어
  3. 흐름제어
  4. 연결제어
(정답률: 42%)
  • 데이터링크 계층에서는 연결제어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연결제어는 전송계층에서 수행되며, 데이터 전송 전에 연결을 설정하고, 데이터 전송 후에 연결을 해제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데이터링크 계층에서는 프레임 구성, 오류 제어, 흐름 제어 기능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운영체제에서 스케줄링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응답시간을 빠르게 하기 위해
  2. 운영체제의 오버헤드를 최대화하기 위해
  3. 단위 시간 당 처리량을 최대화하기 위해
  4. 모든 작업들에 공평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답률: 75%)
  • 운영체제의 오버헤드를 최대화하기 위해 스케줄링을 하는 것은 올바른 목적이 아닙니다. 스케줄링의 목적은 응답시간을 빠르게 하거나 단위 시간 당 처리량을 최대화하거나 모든 작업들에 공평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운영체제의 오버헤드를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한 목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저전력 단거리 무선망 IPv6(6LoWPAN)을 기반으로 한 도어록, 전구, 온도조절기, 세탁기 등 스마트 홈 기기간의 사물인터넷을 제공하는 무선 프로토콜은?

  1. 엠엔지 프로토콜
  2. 스레드 프로토콜
  3. 에이디에스-비 프로토콜
  4. 래드섹 프로토콜
(정답률: 70%)
  • 스레드 프로토콜은 저전력 단거리 무선망 IPv6(6LoWPAN)을 기반으로 하여 스마트 홈 기기간의 사물인터넷을 제공하는 무선 프로토콜입니다. 이는 스마트 홈 기기들이 서로 통신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며, 높은 보안성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스레드 프로토콜은 다양한 기기들이 함께 작동할 수 있도록 하며,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영상의 명암 값 프로필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은?

  1. 디더링
  2. 앤티앨리어싱
  3. 히스토그램
  4. 블러링
(정답률: 79%)
  • 히스토그램은 영상의 명암 값 분포를 그래프로 나타내는 방식으로, 영상의 밝기와 대조를 파악할 수 있어서 영상 처리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영상의 명암 값 프로필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은 히스토그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영상압축의 표준화 방식은?

  1. Dolby AC-3
  2. H.264
  3. MPEG1 audio/layer3
  4. MUSICAM
(정답률: 91%)
  • H.264는 고화질 영상을 압축하는 데 효과적인 압축 알고리즘을 제공하며, 대부분의 디지털 미디어 장치에서 지원되는 표준화된 형식이기 때문에 영상압축의 표준화 방식으로 선택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3-Way Handshake를 수행하여 syn, syn+ack, ack 신호를 통한 정확성 있는 통신에 이용되는 프로토콜은?

  1. UDP·
  2. TCP
  3. IP
  4. HTTP
(정답률: 87%)
  • 3-Way Handshake는 TCP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과정으로, 통신을 시작하기 전에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세션을 설정하고, 데이터 전송에 대한 동의를 나누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고, 정확성 있는 통신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TCP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JPEG의 압축효율 개선과 블록화 문제를 해결하고 웨이블릿 변환 및 적응적 산술코딩을 적용한 정지영상 압축 표준은?

  1. JPEG1000·
  2. MPEG
  3. H.264
  4. JPEG2000
(정답률: 78%)
  • JPEG2000은 JPEG의 압축효율 개선과 블록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웨이블릿 변환을 적용하고, 적응적 산술코딩을 도입하여 더욱 효율적인 압축을 가능하게 한 정지영상 압축 표준이다. 따라서, JPEG2000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지상파(Eureka-147) DMB의 채널 대역폭은?

  1. 6.53 [MHz]·
  2. 140 [MHz]
  3. 2.04 [MHz]
  4. 1.536 [MHz]
(정답률: 60%)
  • 지상파 DMB의 채널 대역폭은 1.536 [MHz]입니다. 이는 DMB 방송을 위해 할당된 주파수 대역폭으로, 이를 통해 오디오, 비디오 및 데이터 신호를 전송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DMB와 관련이 없는 주파수 대역폭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기기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 케이블 단자의 위·아래가 동일한 24핀 형식의 USB는?

  1. Z형 USB·
  2. S형 USB
  3. C형 USB
  4. I형 USB
(정답률: 77%)
  • C형 USB는 위아래가 동일한 24핀 형식으로, 기기간의 데이터 전송 뿐만 아니라 충전도 가능하며, 더 높은 전력을 전송할 수 있어서 다양한 기기에 적용 가능하다. 또한, 연결 방향에 구애받지 않아서 편리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전송 시 데이터의 전송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닉스계렬 운영체제의 traceroute, Windows 운영체제의 tracert 등은 공통적으로 어느 프로토콜을 기반하여 동작하는가?

  1. HTTP·
  2. ICMP
  3. IMAP
  4. X25
(정답률: 55%)
  • traceroute와 tracert는 ICM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이는 ICMP의 TTL(Time To Live) 필드를 이용하여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추적하고, 각 라우터의 응답 시간을 측정하여 경로를 파악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ICMP"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운영체제에서 커널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응용프로그램 구동 환경 제공
  2. 주변 장치 상태 점검
  3.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는 가상화 시스템 제공
  4. 프로세스 실행의 우선순위 결정
(정답률: 58%)
  •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응용프로그램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는 가상화 시스템 제공"은 커널의 역할이 아닙니다. 이는 가상화 소프트웨어의 역할로, 호스트 운영체제 위에서 다른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동일한 메시지라도 암호화가 이루어질 때마다 암호문이 변경되고 암호문의 길이가 2배로 늘어나는 특징을 지닌 암호 시스템은?

  1. ElGamal·
  2. RSA
  3. SSL
  4. DES
(정답률: 52%)
  • ElGamal은 공개키 암호화 방식 중 하나로, 메시지를 암호화할 때마다 랜덤한 값을 생성하여 사용하므로 같은 메시지라도 암호문이 매번 달라지며, 이 과정에서 암호문의 길이가 2배로 늘어나는 특징을 지닌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ElGamal이 정답이다. RSA, SSL, DES는 모두 암호화 방식이지만, 이러한 특징을 지니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블루레이(Blue-ra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DVD보다 많은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
  2. 비디오 데이터 포맷은 MPEG-2를 지원
  3. 오디오는 5.1채널의 AC-3을 지원
  4. 120nm 파장의 적색 레이저를 사용하여 데이터 기록
(정답률: 80%)
  • 정답은 "120nm 파장의 적색 레이저를 사용하여 데이터 기록"이다. 블루레이는 405nm 파장의 푸른색 레이저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기록한다. 이는 DVD와는 다른 기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웹 보안 프로토콜 중 RSA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전송되는 정보를 보호하여 인터넷에서 안전하게 상거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지불(Payment) 프로토콜은?

  1. SET·
  2. FTP
  3. SEA
  4. RS530
(정답률: 49%)
  • SET은 Secure Electronic Transaction의 약자로, RSA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전송되는 정보를 보호하여 인터넷에서 안전하게 상거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지불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정답은 "SET·"이다.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 SEA는 안전한 인터넷 액세스 프로토콜, RS530은 시리얼 통신 인터페이스 표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IP주소가 190.0.46.201의 기본 마스크는?

  1. 255.0.0.0·
  2. 255.255.0.0
  3. 255.255.255.0
  4. 255.255.255.255
(정답률: 63%)
  • IP주소 190.0.46.201은 클래스 B 주소이므로 기본 마스크는 255.255.0.0입니다. 클래스 B 주소의 기본 마스크는 첫 번째 두 개의 옥텟이 네트워크 부분이고, 마지막 두 개의 옥텟이 호스트 부분입니다. 따라서 255.255.0.0은 첫 번째 두 개의 옥텟을 모두 1로, 마지막 두 개의 옥텟을 모두 0으로 설정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음향 신호를 전송하거나 녹음할 때 최강음과 최약음의 차이를 [dB]로 나타낸 것은?

  1. 푸리에 변환·
  2. 다이나믹 레인지
  3. 콘볼루션
  4. 정재파비
(정답률: 82%)
  • 최강음과 최약음의 차이를 dB로 나타낸 것을 다이나믹 레인지라고 합니다. 이는 음향 신호의 크기 범위를 나타내며, 녹음이나 전송 시에는 이 범위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다이나믹 레인지는 음향 신호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모바일 TV 미디어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MMS·
  2. DMB
  3. DVB-H
  4. Media FLO
(정답률: 83%)
  • "MMS"는 모바일 TV 미디어와 관련이 없는 것이다. MMS는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로, 휴대폰으로 사진, 동영상, 음성 등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주고받는 서비스이다. 따라서 모바일 TV 미디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DNS 스푸핑을 이용하여 공격대상의 신용정보 및 금융정보를 획득하는 사회공학적 해킹 방법은?

  1. 프레임 어택·
  2. 디도스
  3. 파밍
  4. 백도어
(정답률: 77%)
  • DNS 스푸핑은 공격자가 DNS 서버를 위조하여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웹사이트로 연결되게 만드는 기술이다. 이를 이용하여 공격자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훔쳐낼 수 있다. 이러한 공격 방법을 파밍이라고 부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음성의 디지털 부호화 기술 중에 파형 부호화 방식을 적용한 기술은?

  1. 보코더
  2. DPCM
  3. 선형 예측 부호화
  4. 포만트 보코더
(정답률: 52%)
  • DPCM은 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의 약자로, 파형의 차이를 이용하여 음성을 부호화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이전 샘플과 현재 샘플의 차이를 취하여 부호화하므로, 음성 신호의 특성을 잘 반영하면서도 데이터를 압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형 부호화 방식을 적용한 기술 중에서 DPCM이 선택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보코더나 선형 예측 부호화와 같이 다른 부호화 방식을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다음 중 디지털화 된 이미지의 기본적 색채 특징이 아닌것은?

  1. 해상도(resolution)
  2. 트루컬러(true color)
  3. 비트깊이(bit depth)
  4. 컬러모델(color model)
(정답률: 60%)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은 소비자 의사결정의 각 단계별 항목이다.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82%)
  • 정답은 "㉢→㉣→㉠→㉡→㉤"이다.

    ㉢: 문제인식 단계에서는 소비자가 문제를 인식하고, 필요성을 느끼는 단계이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기 시작한다.

    ㉣: 정보수집 단계에서는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비교분석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한다.

    ㉠: 평가 및 선택 단계에서는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평가하고 선택한다.

    ㉡: 구매 단계에서는 선택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다.

    ㉤: 사용 및 평가 단계에서는 구매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만족도를 평가한다. 이 단계에서는 만족하지 못하면 불만족을 표출하고, 만족하면 재구매 의사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CIE L*a*b* 표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a*는 red의 방향이다.
  2. -a*는 red - green 축에 관계된다.
  3. L* = 50 은 gray 이다.
  4. +b*는 blue의 방향이다.
(정답률: 61%)
  • "+b*는 blue의 방향이다."라는 설명이 거리가 먼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이미 CIE L*a*b* 표색계의 각 축과 그에 대한 색상 방향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는 blue의 방향이다."라는 설명은 다른 보기들과 중복되지 않으며, 이 축과 방향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다면 색상의 파란색 정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모션블러(Motion-Blu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카메라 앞에서 너무 빨리 움직이는 물체가 흐리게 보이는 현상이다.
  2. 이 현상은 물체의 속도가 빨라지고 대상물이 카메라에 가까워짐에 따라 감소한다.
  3. 컴퓨터 그래픽에서 고속으로 운동하고 있는 물체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4. 이 현상은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는 자동적으로 일어나지 않으며 제작자가 추가해야한다.
(정답률: 79%)
  • 정답은 "이 현상은 물체의 속도가 빨라지고 대상물이 카메라에 가까워짐에 따라 감소한다."가 아닌 "이 현상은 물체의 속도가 빨라지고 대상물이 카메라에 가까워짐에 따라 증가한다."이다.

    모션블러는 카메라 앞에서 너무 빨리 움직이는 물체가 흐리게 보이는 현상으로, 컴퓨터 그래픽에서 고속으로 운동하고 있는 물체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 현상은 물체의 속도가 빨라지고 대상물이 카메라에 가까워짐에 따라 증가한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는 모션블러를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제작자가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기획서 작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표지는 기획서를 읽는 사람이 기획서와 처음 접하는 페이지로서 컬러와 디자인 감각을 적극 도입한다.
  2. 플로차트(Flowchart)는 기획된 내용들을 각 모듈과 모듈별, 개념과 개념의 상관관계, 내용구성의 로직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작성한다.
  3. 안건에 대한 개선이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방향성을 제시하면서 개선안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여 방법을 제시한다.
  4. 스토리보드는 전체구성도로서 기입에는 코드명 형식을 사용한다.
(정답률: 69%)
  • "스토리보드는 전체구성도로서 기입에는 코드명 형식을 사용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다. 스토리보드는 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시각적인 작품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도구로, 각 장면의 내용과 구성을 그림과 함께 나열한 것이다. 따라서 코드명 형식이 아닌 그림과 설명을 사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디자인의 시각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모양(Shape)
  2. 크기(Size)
  3. 비례(Proportion)
  4. 배경(Background)
(정답률: 67%)
  • 배경은 디자인의 공간 요소에 속하며, 시각 요소는 모양, 크기, 비례 등 디자인 요소의 시각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배경은 시각 요소에 속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과 그 내용이 잘못된 것은?

  1. 브레인스토밍을 거침없이 생각하여 말을 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폭넓은 사고를 통하여 우수한 아이디어를 얻도록 하는 것이다.
  2. 고든법이란 가장 구체적으로 문제를 설명하여 주고 자유로운 토론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3. 시네틱스법(Synetics)이란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것들을 조합하여 2개 이상의 것을 결합하거나 합성 하는 방법으로 Idea를 발상하는 방법이다.
  4. KJ법이란 가설발견의 방법으로 사실이나 정보를 듣고 직감적으로 관계가 있다고 느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정답률: 72%)
  • 정답은 "고든법이란 가장 구체적으로 문제를 설명하여 주고 자유로운 토론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이유는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면, 고든법은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브레인스토밍, 시네틱스법, KJ법 등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을 설명하고 있지만, 이 중에서 가장 구체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토론을 유도하는 방법이 바로 고든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 중 콘텐츠 제작과정이 아닌 것은?

  1. 프로덕션(Production)
  2.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3. 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
  4. 애프터 프로덕션(After-Production)
(정답률: 78%)
  • 애프터 프로덕션은 이미 촬영이 끝난 영상에 대한 편집, 음향, VFX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이므로 콘텐츠 제작 과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편집디자인에 있어서의 레이아웃(Layout)이란?

  1. 의사 전달 목적과 관련된 사진 내용의 이해
  2. 시각적 구성요소들을 조합하여 상호간 기능적으로 배치, 배열하는 작업
  3. 내용을 전달하는 그림을 완성하는 일
  4. 편집의 처리규정과 운영방법을 계획하는 것
(정답률: 88%)
  • 레이아웃은 시각적 구성요소들을 조합하여 상호간 기능적으로 배치, 배열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내용을 전달하는 그림을 완성하고, 의사 전달 목적과 관련된 사진 내용의 이해를 돕습니다. 따라서 편집디자인에서 레이아웃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다음 그림이 뜻하는 효과는 무엇인가?

  1. 에브니 효과
  2. 헬름홀츠-콜라우슈 효과
  3. 베졸드 효과
  4. 리프만 효과
(정답률: 81%)
  • 다음 그림은 베졸드 효과를 나타낸 것입니다. 베졸드 효과란, 두 개 이상의 패턴이나 색상이 인접해 있을 때, 그 경계 부분에서 새로운 패턴이나 색상이 만들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효과를 만들어내며, 디자인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먼셀색체계의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으로 배색했을 때 어떤 대비 효과를 볼 수 있는가?

  1. 명도대비·
  2. 채도대비
  3. 보색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82%)
  • 먼셀색체계의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은 보색이다. 보색대비는 두 색상이 서로 반대되는 위치에 있어서 가장 강한 대비 효과를 나타내며, 색의 선명도와 명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은 보색이므로 이 두 색을 함께 사용하면 더욱 선명하고 화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디지털 색채시스템 중 HSB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먼셀의 색채개념인 색상, 명도, 채도를 중심으로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2. 프로그램 상에서는 H모드, S모드, B모드로 볼 수 있다.
  3. H모드는 색상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4. B모드는 채도 즉, 색채의 포화도를 선택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69%)
  • "B모드는 채도 즉, 색채의 포화도를 선택하는 방법이다."가 거리가 먼 것이다. HSB 시스템에서 B 모드는 밝기를 선택하는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입체는 복원추체 모양이며 같은 기호의 색은 명도, 채도의 감각이 같다.
  2.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하면 흰색, 검정색, 순색량이 같은 등가색환 계열이 된다.
  3.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여 색상분할을 원주의 4등분이 서로 보색이 되도록 했다.
  4. 색량의 많고 적음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며 색은 흰색, 검정색, 순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다.
(정답률: 50%)
  • "색입체는 복원추체 모양이며 같은 기호의 색은 명도, 채도의 감각이 같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같은 기호의 색은 명도와 채도가 같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노란색과 초록색은 같은 기호인 YG이지만 명도와 채도가 다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관한 내용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타입(Type)과 그래피(Graphy)의 합성어이다.
  2. 디자인 된 문자를 활용한 문자 표현이나 작품을 레터링(Lettering)이라고 한다.
  3. 타입(Type)은 문자 또는 활자의 의미를 갖는다.
  4.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방법 중에 가장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많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 형태이다.
(정답률: 71%)
  • 정답: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방법 중에 가장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많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 형태이다."는 타이포그래피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내용이다.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 된 문자를 활용한 문자 표현이나 작품을 레터링이라고 하며, 타입은 문자 또는 활자의 의미를 갖는다.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글자의 크기, 모양, 간격 등을 조절하여 의도하는 느낌이나 분위기를 전달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정지된 비트맵 형태의 로고나 심벌을 웹상의 콘텐츠로 사용할 때 가장 적합한 파일 형식은?

  1. GIF·
  2. BMP
  3. SWF
  4. EPS
(정답률: 64%)
  • GIF 파일 형식은 비트맵 이미지를 지원하면서도 파일 크기가 작아 웹상에서 로딩 시간이 빠르고, 애니메이션 기능을 지원하여 동적인 로고나 심벌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웹상의 콘텐츠로 사용하기 가장 적합한 파일 형식입니다. BMP는 파일 크기가 크고, SWF는 애니메이션 기능을 지원하지만 웹 표준에서는 사용이 제한적이며, EPS는 벡터 이미지를 지원하므로 비트맵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화면의 레이아웃 디자인 시 그리드(Grid)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한 화면상에서 구성요소들의 배치를 정확히 하는 것을 돕는다.
  2. 여러 화면에서 구성요소들의 일관성을 유지시켜 준다.
  3. 그리드가 부적절하거나 일관성이 부족할 때는 웹페이지의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이 시각적으로 혼란스러울 수 있다.
  4. 그리드는 모듈, 본문 컬럼, 마진, 그리고 단위 등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66%)
  • "그리드는 모듈, 본문 컬럼, 마진, 그리고 단위 등으로 구성된다."가 거리가 먼 것이 아닙니다.

    그리드는 화면상에서 구성요소들의 배치를 정확히 하는 것을 돕고, 여러 화면에서 구성요소들의 일관성을 유지시켜 줍니다. 그리드가 부적절하거나 일관성이 부족할 때는 웹페이지의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이 시각적으로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리드는 모듈, 본문 컬럼, 마진, 그리고 단위 등으로 구성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기능주의에 입각한 모던디자인의 전통에 반대하여 20세기 후반에 일어난 인간의 정서적, 유희적 본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사조로서 역사와 전통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적극 도입하여 과거로의 복귀와 디자인에서의 의미를 추구한 경향은?

  1. 모더니즘·
  2. 합리주의
  3. 팝아트
  4. 포스트모더니즘
(정답률: 81%)
  • 포스트모더니즘은 기능주의와 합리주의에 반대하여 인간의 정서적, 유희적 본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사조로서 역사와 전통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적극 도입하여 과거로의 복귀와 디자인에서의 의미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합목적성·
  2. 경제성
  3. 주관성
  4. 심미성
(정답률: 73%)
  • 디자인은 사용자의 요구와 목적에 부합하면서 경제적이고 심미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주관성은 디자이너의 개인적인 취향이나 선호도에 따라 디자인이 이루어지는 것으로客관성을 무시하고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이므로 디자인의 조건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은 디자인 요소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1. 형태·
  2. 색채
  3. 질감
(정답률: 66%)
  • 이미지에서 다양한 색상이 사용되어 있으며, 이러한 색상들이 이미지의 분위기와 느낌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설명은 "색채"에 관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같은 단위 형태를 반복 사용할 때 나타난다.
  2. 단위형태의 주기적인 반복에 의해 느껴지는 움직임이다.
  3. 각 부분 사이에 시각적인 강한 힘과 약한 힘 이 규칙적으로 연속될 때 생기는 것이다.
  4.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에 시각 상으로 힘의 안정을 주어 명쾌한 감정을 느끼게 한다.
(정답률: 68%)
  • 균형은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에 시각 상으로 힘의 안정을 주어 명쾌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는 각 부분 사이에 시각적인 강한 힘과 약한 힘이 규칙적으로 연속될 때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에 시각 상으로 힘의 안정을 주어 명쾌한 감정을 느끼게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관계 데이터모델의 릴레이션 특성이 아닌 것은?

  1. 튜플의 상속성
  2. 튜플의 무순서성
  3. 애트리뷰트의 무순서성
  4. 애트리뷰트의 원자성
(정답률: 56%)
  • 튜플의 상속성은 관계 데이터모델의 릴레이션 특성이 아니다. 튜플의 상속성은 부모 테이블의 튜플이 자식 테이블에도 자동으로 삽입되는 기능을 말한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설계에서 사용되는 개념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객체지향 시스템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캡슐화
  2. 상속성
  3. 다형성
  4. 재귀용법
(정답률: 79%)
  • 재귀용법은 객체지향 시스템의 특성이 아닙니다. 재귀용법은 함수나 메서드가 자기 자신을 호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자바스크립트의 내장형 함수 중 수식으로 입력한 문자열을 계산하여 출력하는 함수는?

  1. Eval()·
  2. Alert()
  3. Confirm()
  4. Number()
(정답률: 54%)
  • Eval() 함수는 입력된 문자열을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해석하여 실행하는 함수이기 때문에 수식으로 입력된 문자열을 계산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함수들은 각각 알림창을 띄우거나 숫자로 변환하는 등의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SQL문의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가상테이블이다.
  2. 삽입, 삭제, 갱신 연산에 제약이 따른다.
  3. 뷰 위에 또 다른 뷰를 정의할 수 있다.
  4. 뷰 제거 시 ALTER 문을 사용한다.
(정답률: 70%)
  • 뷰 제거 시 ALTER 문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DROP 문을 사용해야 한다. ALTER 문은 뷰의 정의를 변경할 때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XML에서 XQuery 식이 아닌 것은?

  1. 스키마 변환식(Schema Switch Expression)
  2. 정량한정식(Quantified Expression)
  3. FLWOR식
  4. 경로식(Path Expression)
(정답률: 45%)
  • XML에서 XQuery 식 중 "스키마 변환식(Schema Switch Expression)"은 XQuery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XML 스키마에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XQuery 식이 아니다. 스키마 변환식은 XML 스키마에서 사용되어 XML 문서를 다른 스키마 형식으로 변환하는 데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자바스크립트의 변수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var 키워드로 변수를 선언한다.
  2. 자바스크립트는 객체형 데이터를 표현할 수 없다.
  3. 수치형 데이터를 표현하려면 integer 키워드를 이용하여 선언한다.
  4. 자바스크립트 변수 선언 후 값을 부여하지 않으면 null을 반환한다.
(정답률: 69%)
  • 정답은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var 키워드로 변수를 선언한다."입니다.

    이유는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 var 키워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언어에서는 int, float 등의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하지만, 자바스크립트에서는 var 키워드만으로 변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바스크립트는 객체형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으며, 수치형 데이터를 표현할 때도 따로 integer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선언 후 값을 부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결과값은?

  1. 0333519·
  2. 03-335-19
  3. false
  4. true
(정답률: 44%)
  • 결과값은 "true"이다.

    이유는 정규표현식 /[^0-9]/g는 숫자가 아닌 문자를 찾아서 모두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0333519·"와 "03-335-19"에서 숫자 이외의 문자인 "·"와 "-"이 모두 제거되어 "0333519"와 "0333519"가 되기 때문에 두 문자열은 같은 값이 된다. 따라서 결과값은 "true"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아래의 관계 대수를 SQL로 옳게 나타난 것은?

  1. SELECT 이름, 학과 FROM 학년 WHERE 학과 = '컴퓨터';
  2. SELECT 이름, 학년 FROM 학생 WHERE 학과 = '컴퓨터';
  3. SELECT 이름, 학년 FROM 학과 WHERE 학생 = '컴퓨터';
  4. SELECT 이름, 컴퓨터 FROM 학생 WHERE 이름 = '학년';
(정답률: 68%)
  • 정답은 "SELECT 이름, 학년 FROM 학생 WHERE 학과 = '컴퓨터';" 이다.

    관계 대수식에서는 학생 관계에서 학과가 '컴퓨터'인 학생들의 이름과 학년을 선택하는 것이다. 따라서 SQL에서는 학생 테이블에서 학과가 '컴퓨터'인 학생들의 이름과 학년을 선택하는 쿼리가 되어야 한다. 이에 해당하는 쿼리는 "SELECT 이름, 학년 FROM 학생 WHERE 학과 = '컴퓨터';"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SQL 문장의 데이터 조작 언어 구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UPDATE.../ SET...
  2. INSERT.../ INTO...
  3. DELETE.../ FROM...
  4. CREATE VIEW.../ TO
(정답률: 57%)
  • "CREATE VIEW.../ TO"는 옳지 않은 구문입니다. 올바른 구문은 "CREATE VIEW.../ AS SELECT..."입니다. "TO"는 CREATE VIEW 문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XML 문서 정보를 자유롭고 쉽게 다루도록 해주며, 보다 간단하게 프로그램 또는 스크립트를 통해 HTML이나 XML과 같은 웹 문서의 내용, 구조 및 스타일 정보를 찾거나 수정하는 등의 조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은?

  1. History·
  2. DOM
  3. NameInterface
  4. XPath
(정답률: 65%)
  • DOM은 Document Object Model의 약자로, HTML이나 XML과 같은 문서의 구조를 트리 형태로 표현하여 문서 정보를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API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이나 스크립트를 통해 문서의 내용, 구조, 스타일 정보를 찾거나 수정하는 등의 조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객체의 데이터와 함수를 하나로 묶어서 블랙박스화 하여 외부의 접근을 제한하는 모델 개념은?

  1. 상속성·
  2. 다형성
  3. 캡슐화
  4. 메소드
(정답률: 82%)
  • 캡슐화는 객체의 데이터와 함수를 하나로 묶어서 외부에서 직접적인 접근을 제한하는 모델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조를 숨기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호합니다. 따라서 객체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 중 HTML 태그에서 공백을 한 칸 띄우는 태그는?

  1. nbsp
  2. lt
  3. amp
  4. quot
(정답률: 69%)
  • 정답: nbsp

    이유: nbsp는 "non-breaking space"의 약자로, 공백을 한 칸 띄우는 태그입니다. 일반적인 공백 문자(space)는 HTML에서 무시되기 때문에, 텍스트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기 위해서는 nbsp 태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hello world"라는 문장에서 "hello"와 "world" 사이에 공백을 한 칸 띄우기 위해서는 "hello world"와 같이 작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작성하면 HTML은 "hello"와 "world"를 붙이지 않고, 정확히 한 칸의 공백을 유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테이블 정보, 인덱스 정보 등을 저장하는 시스템 테이블로 구성된다.
  2. 사용자는 접근할 수 없고 시스템만 접근할 수 있다.
  3. 일반 질의어를 이용해 그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4. DBMS가 스스로 생성사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의 집합체이다.
(정답률: 60%)
  • "사용자는 접근할 수 없고 시스템만 접근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사용자도 시스템 카탈로그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일부 DBMS에서는 사용자가 시스템 카탈로그를 직접 쿼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객체지향 분석모델인 Rumbaugh의 OMT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Relational Modeling
  2. Object Modeling
  3. Functional Modeling
  4. Dynamic Modeling
(정답률: 55%)
  • Rumbaugh의 OMT는 객체지향 분석모델이므로 "Relational Modeling"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Relational Modeling"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에 해당하는 개념이며, 객체지향 모델링과는 다른 분야입니다. 따라서 OMT에서는 "Relational Modeling"을 다루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데이터베이스의 관계 대수에서 순수관계연산자가 아닌 것은?

  1. SELECT·
  2. JOIN
  3. UNION
  4. DIVISION
(정답률: 67%)
  • UNION은 순수관계연산자가 아닌 것이다. UNION은 두 개의 릴레이션을 합치는 연산자로, 합쳐진 결과 릴레이션은 중복된 튜플을 제거한다. 순수관계연산자는 SELECT, JOIN, DIVISION이다. SELECT는 릴레이션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튜플을 선택하는 연산자이고, JOIN은 두 개의 릴레이션을 조인하는 연산자이며, DIVISION은 두 개의 릴레이션을 나누는 연산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자바스크립트에서 연산자 우선순위가 낮은 것은?

  1. &&·
  2. /
(정답률: 69%)
  • 연산자 우선순위가 낮은 것은 "&&·"이다. 이는 논리 연산자 중에서도 우선순위가 가장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연산자들보다 먼저 계산되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계산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에서는 먼저 "/"와 "+" 연산자가 계산되고, 그 결과가 "&&·" 연산자에 의해 최종적으로 평가된다.

    ```javascript
    var x = 10;
    var y = 5;
    var z = 2;

    var result = x / y + z && true;
    ```

    위 코드에서는 먼저 x / y와 z +를 계산하고, 그 결과가 true와 && 연산자에 의해 평가된다. 따라서, result 변수에는 true가 할당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학생(STUDENT) 테이블에 어떤 학과(DEPT)들이 있는지 검색 하고 결과의 중복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SELECT DEPT FROM STUDENT;
  2. SELECT ALL DEPT FROM STUDENT;
  3. SELECT * FROM STUDENT WHERE DISTINCT DEPT;
  4. SELECT DISTINCT DEPT FROM STUDENT;
(정답률: 61%)
  • 정답은 "SELECT DISTINCT DEPT FROM STUDENT;" 입니다.

    이유는 "SELECT DISTINCT" 구문을 사용하면 중복된 결과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ELECT DISTINCT DEPT" 구문을 사용하면 학생 테이블에서 중복되지 않는 학과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문법적으로 잘못된 구문이거나 중복을 제거하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답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HTML5 함수 중 컨트롤의 값을 텍스트에서 숫자 형식으로 변환해 주는 함수는?

  1. stringNumber()
  2. textNumber()
  3. valueAsNumber()
  4. textAsNumber()
(정답률: 62%)
  • 정답은 "valueAsNumber()"입니다. 이 함수는 HTML5에서 제공하는 input 요소의 속성 중 하나인 value를 숫자 형식으로 변환해주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숫자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put 요소의 type이 number인 경우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바로 숫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HTML5에서 WebSocket 객체를 이용하여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콜백함수를 호출하여 보낸다. 이때 WebSocket 이벤트 호출 콜백함수가 아닌 것은?

  1. error
  2. message
  3. open
  4. close
(정답률: 67%)
  • WebSocket 객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중에서 "error"는 예외 상황이 발생했을 때 호출되는 콜백함수가 아니라, 에러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 콘솔에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error"는 WebSocket 이벤트 호출 콜백함수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HTML에서 SELECT 태그를 이용하여 여러 목록 중 다중 선택이 가능하도록 구성할 때 필요한 속성은?

  1. checked·
  2. disabled
  3. onchange
  4. multiple
(정답률: 83%)
  • 정답은 "multiple"입니다. 이유는 이 속성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여러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목록을 확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중 선택과는 관련이 없는 속성들입니다. "checked"는 체크박스에서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는 옵션을 나타내는 속성이고, "disabled"는 해당 목록을 비활성화시키는 속성입니다. "onchange"는 사용자가 목록에서 옵션을 선택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속성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영화 속 주인공이 카페에 들어와 멈추어 서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카페를 둘러보는 시선“과 같이 촬영하려고 한다. 가장 적절한 카메라 워킹은 무엇인가?

  1. 팬(Pan)·
  2. 달리(Dolly)
  3. 픽스 샷(Fixed Shot)
  4. 틸트(Tilt)
(정답률: 70%)
  • 팬(Pan)은 카메라를 좌우로 움직여 시선을 이동시키는 워킹이다. 따라서 주인공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카페를 둘러보는 시선을 촬영하기에 가장 적절한 카메라 워킹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3차원 모델링 기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스플라인 방식(Spline)
  2. 사출법(Extrusion)
  3. 회전법(Lathing)
  4. 로프팅(Lofting)
(정답률: 66%)
  • 스플라인 방식은 2차원 곡선을 이용하여 3차원 모델링을 하는 기법으로, 다른 세 가지 기법은 모두 2차원 도형을 3차원으로 변환하는 방식이므로 3차원 모델링 기법에 속하지만, 스플라인 방식은 2차원 곡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3차원 모델링 기법에 속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다음 촬영기법 중 워크 인(Walk in)을 설명한 것은?

  1. 카메라를 향해 피사체가 다가오는 것
  2. 카메라로부터 피사체가 멀어지는 것
  3. 화면 안으로 피사체가 들어오는 것
  4. 화면 안으로부터 피사체가 나가는 것
(정답률: 71%)
  • 카메라를 향해 피사체가 다가오는 것은 워크 인(Walk in) 기법으로, 카메라와 피사체 사이의 거리가 점점 가까워지면서 피사체가 화면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기법은 피사체의 근접감과 긴장감을 강조하고, 시청자의 관심을 끌어들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여러 음원이 존재할 때 인간은 자신이 듣고 싶은 음을 선별해서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이런 음향효과는?

  1. 칵테일파티 효과
  2. 하스 효과
  3. 마스킹 효과
  4. 바이노럴 효과
(정답률: 74%)
  • 칵테일파티 효과는 여러 음원이 동시에 재생될 때, 인간이 원하는 음을 선택적으로 듣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인간의 청각 시스템이 주변 소음을 필터링하고, 원하는 음에 집중하는 능력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칵테일파티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상대의 목소리를 듣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이 가능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방송국의 송신점 선정의 일반조건에 관한 설명 중 바르지 않는 것은?

  1. 다른 서비스 구역에 방해되지 않고 목적하는 지역에 효율적인 전파서비스가 가능해야 한다.
  2. 지진, 낙뢰, 태풍, 화재 등의 자연재해 영향이 적고, 안개, 염풍, 등의 대기환경에 대한 염려도 적어야 한다.
  3. 전화회선, 상용전원 등의 인입이 용이해야 하지만, 송신소 운용요원의 통근, 거주 조건은 양호하지 않아도 된다.
  4. 중파방송의 경우 항공법, Blanket Area, 접지조건 등도 충족되어야 한다.
(정답률: 82%)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소리가 낮보다 밤에 멀리까지 더 잘 들리는 현상은?

  1. 회절·
  2. 굴절
  3. 증폭
  4. 반사
(정답률: 53%)
  • 소리는 공기 중에서 진행하다가 다른 밀도의 공기나 장애물을 만나면 굴절됩니다. 밤에는 대기의 온도가 낮아서 공기의 밀도가 낮아지고, 이로 인해 소리가 더 멀리까지 전달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굴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하나의 면과 인접한 면에 색퍼짐 효과를 사용하여 두 면 사이를 부드럽게 표현한 음영처리 방법은?

  1. Flat Shading
  2. Phong Shading
  3. Metal Shading
  4. Gouraud Shading
(정답률: 63%)
  • Gouraud Shading은 인접한 면에 색퍼짐 효과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음영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각 정점의 색상을 계산하고 그 사이의 색상을 보간하여 부드러운 그라데이션을 만듭니다. Flat Shading은 면의 모든 픽셀에 동일한 색상을 적용하는 반면, Phong Shading은 각 픽셀마다 법선 벡터를 계산하여 부드러운 음영을 만듭니다. Metal Shading은 금속 표면의 반사를 모방하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비트맵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픽셀 단위의 정보로 이미지를 표현한다.
  2. 색 변화를 나타내는 효과에 유용하다.
  3. 기억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이동, 회전, 변형이 쉽다.
  4. 이미지 크기를 늘리면 화질이 저하되고 윤곽선이 일그러진다.
(정답률: 69%)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Post Production의 제작 과정이 아닌 것은?

  1. 채색·
  2. 특수효과
  3. 녹음
  4. 프린트
(정답률: 46%)
  • "채색"은 영상 제작의 촬영 단계에서 이미지의 색감을 결정하는 과정이므로, Post Production 단계에서는 해당되지 않는다. Post Production은 촬영 후에 영상을 편집하고, 특수효과를 추가하며, 녹음과 프린트 등의 작업을 포함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육면체나 원기둥, 원뿔 등과 같은 기본 객체들에 집합연산을 적용시켜 만드는 3차원 모델링 방법은?

  1. 와이어프레임 모델링(Wire Frame Modeling)
  2. B-스플라인 모델링(B-Spline Modeling)
  3. 솔리드 모델링(Solid Modeling)
  4. 스캔라인(Scan Line)
(정답률: 68%)
  • 솔리드 모델링은 기본 객체들을 조합하여 입체적인 모델을 만드는 방법으로, 객체들의 내부와 외부를 모두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 실제 제품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와이어프레임 모델링은 객체의 윤곽선만을 표현하고, B-스플라인 모델링은 곡면을 부드럽게 표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스캔라인은 그래픽스 처리에서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마이크로폰의 종류 중에서 전원(Phantom Power)의 공급이 필요한 것은?

  1. 무빙 코일형 마이크로폰
  2. 리본형 마이크로폰
  3. 콘덴서 마이크로폰
  4. 다이나믹 마이크로폰
(정답률: 76%)
  • 콘덴서 마이크로폰은 전기적인 충전을 유지하기 위해 전원(Phantom Power)의 공급이 필요합니다. 이는 콘덴서 마이크로폰 내부의 커패시터를 충전하여 신호를 증폭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콘덴서 마이크로폰은 전원이 없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영상 값을 어떤 상수 값으로 나누어 유효자리의 비트수를 줄이는 압축과정은?

  1. 변형(Transformation)
  2. 전처리(Preprocessing)
  3. 양자화(Quantization)
  4. 가변길이 부호화(Variable Length Coding)
(정답률: 65%)
  • 영상 값을 상수 값으로 나누어 유효자리의 비트수를 줄이는 압축과정은 양자화(Quantization)이다. 이는 영상의 픽셀 값을 더 작은 범위의 값으로 근사화하여 저장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고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들을 시뮬레이션 하기에 좋은 컴퓨터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는?

  1. 모핑(Morphing)
  2. 로토스코핑(Rotoscoping)
  3. 절차적 방법(Procedural Method)
  4. 입자 시스템(Particle System)
(정답률: 77%)
  • 입자 시스템은 작은 입자들을 이용하여 자연 현상을 시뮬레이션하는 기술로,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 현상들을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입자 시스템은 입자들의 속도, 크기, 색상, 방향 등을 조절하여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으며, 입자들의 움직임을 묘사하는 물리학적 모델링 기술과 결합하여 더욱 현실적인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사운드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1. 위상(Phase)
  2. 음색(Tone Color)
  3. 진폭(Amplitude)
  4. 주파수(Frequency)
(정답률: 73%)
  • 위상(Phase)은 사운드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사운드의 진폭, 주파수, 음색과는 다른 개념으로, 사운드의 파동의 시작점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운드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사극 드라마에서 인물의 얼굴 표정에 집중시켜 인물의 정서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하여 피사체의 얼굴만을 화면에 가득 차게 촬영하는데 가장 적합한 샷(Shot)은 무엇인가?

  1. 클로즈 업(Close-up) 샷
  2. 롱(Long) 샷
  3. 웨이스트(Waist) 샷
  4. 크레인(Crane) 샷
(정답률: 89%)
  • 클로즈 업(Close-up) 샷은 인물의 얼굴을 가까이서 촬영하여 표정과 감정을 상세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사극 드라마에서 인물의 정서와 감정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샷이다. 롱(Long) 샷은 인물이나 풍경 등을 멀리서 촬영하는 것으로, 인물의 표정과 감정을 표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웨이스트(Waist) 샷은 인물의 허리부터 상반신까지를 촬영하는 것으로, 얼굴 표정을 중심으로 표현하는 사극 드라마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크레인(Crane) 샷은 카메라를 크레인으로 들어올려 촬영하는 것으로, 인물의 얼굴 표정을 상세하게 표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빛의 3원색(R, G, B)을 같은 양으로 합치면 만들어지는 색은?

  1. Black·
  2. Red
  3. Green
  4. White
(정답률: 82%)
  • 빛의 3원색(R, G, B)을 같은 양으로 합치면, 각 색이 가진 파장이 겹쳐져서 백색빛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Whit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3차원 모델링 방법 중 스위핑(Sweeping) 기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사출(Extrusion)
  2. Z-버퍼(Z-Buffer)
  3. 회전(Revolve)
  4. 선반(Lathe)
(정답률: 61%)
  • Z-버퍼는 3차원 모델링 기법이 아니라, 3D 그래픽스에서 깊이 버퍼(Depth Buffer)라고도 불리는 기술로, 3D 모델의 깊이 정보를 저장하고, 렌더링 시에 물체들의 깊이를 비교하여 가장 앞쪽에 있는 물체를 먼저 그리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스위핑, 사출, 회전, 선반은 3차원 모델링 기법 중 하나이지만, Z-버퍼는 3차원 모델링 기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애니메이션 모션캡쳐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션캡쳐는 인간의 움직임을 직접 캡처하여 움직임 정보를 3차원으로 저장한다.
  2. 자기(Magnetic) 방식의 모션캡쳐는 무선으로 컴퓨터에 연결되어 사용자의 행동이 자연스럽게 동작된다.
  3. 모션캡쳐 방식은 자기방식, 광학방식 등이 있다.
  4. 광학방식의 모션캡쳐는 자기(Magnetic) 방식에 비해 성능이 뛰어나다.
(정답률: 59%)
  • "자기(Magnetic) 방식의 모션캡쳐는 무선으로 컴퓨터에 연결되어 사용자의 행동이 자연스럽게 동작된다."이 옳지 않은 설명이다. 자기 방식의 모션캡쳐는 무선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센서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움직임을 측정하고 전선으로 연결하여 컴퓨터에 전송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에 대해 설명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영상화의 단계에서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림이나 화상 등의 그림 데이터를 생성하고 조작하고 출력하는 모든 기술을 말한다.
  2.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개발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초로 비교적 역사가 짧다.
  3. 손이나 다른 도구를 사용하던 종래의 작업 방식에 비해 합리적이다.
  4. 컴퓨터그래픽은 일반적으로 2D, 3D, 4D로 구분되며, 4D는 3차원 공간에 시간 축을 더한 것으로 시간예술이라 할 수 있다.
(정답률: 67%)
  •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개발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초로 비교적 역사가 짧다."가 틀린 내용이다. 실제로 컴퓨터 그래픽 기술은 1950년대 초부터 개발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해오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개발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초로 비교적 역사가 길다."로 수정되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컴퓨터그래픽의 그림자나 색채의 변화와 같은 3차원적 질감을 더하여 현실감을 추가하는 과정으로 와이어 프레임이미지를 명암이 있는 이미지로 바꾸는데 사용하는 기법은?

  1. Modeling·
  2. Rendering
  3. Projection
  4. Antialiasing
(정답률: 69%)
  • Rendering은 3차원 모델링된 객체를 실제같은 이미지로 만들어주는 과정으로, 그림자나 색채 등의 질감을 추가하여 현실감을 높이는 기법이다. 따라서 와이어프레임 이미지를 명암이 있는 이미지로 바꾸는데 사용되는 기법은 Rendering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