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3-04)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8-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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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USB 저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PC와 주변장치를 접속하는 버스 규격이다.
  2. 소형 경량이어서 휴대용 저장장치로 각광을 받고 있다.
  3. 병렬 버스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4. USB는 Universal Serial Bus의 약자이다.
(정답률: 85%)
  • USB는 Universal Serial Bus의 약자이며, 병렬 버스 형태가 아닌 직렬 버스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병렬 버스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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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lient와 Server 간에 FT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파일을 교환 하고자 할 때에 사용하는 데이터 전송모드가 아닌 것은?

  1. 패킷모드
  2. 스트림모드
  3. 블록모드
  4. 압축모드
(정답률: 62%)
  • FTP 프로토콜에서 데이터 전송모드는 "스트림모드", "블록모드", "압축모드"가 있습니다. "패킷모드"는 FTP 프로토콜에서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 전송모드입니다. 이유는 FTP 프로토콜에서는 데이터를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지 않고, 전체 파일을 한 번에 전송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패킷모드"는 FTP 프로토콜에서 사용되지 않는 옵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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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근거리 무선통신 규격(IEEE 802.15.4)을 기반으로 블루투스의 저속버전이라고도 불리며, 대규모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무선 통신 기술은?

  1. RFID
  2. Wi-Fi
  3. WLAN
  4. ZigBee
(정답률: 66%)
  • ZigBee는 IEEE 802.15.4 규격을 기반으로 하여 대규모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저전력 무선 통신 기술입니다. 따라서, ZigBee가 정답입니다. RFID는 주로 물류나 보안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무선 인식 기술이며, Wi-Fi와 WLAN은 고속 인터넷 접속을 위한 무선 통신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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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지털 네트워크상에서 멀티미디어에 관련된 종합적인 프레임 워크를 제공하는 기술은?

  1. MPEG-3
  2. MPEG-10
  3. MPEG-5
  4. MPEG-21
(정답률: 81%)
  • MPEG-21은 디지털 네트워크상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관리하고 배포하기 위한 종합적인 프레임 워크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안성과 저작권 보호를 강화할 수 있다. 따라서 MPEG-21은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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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미국 버클리 대학에서 개발한 센서 네트워크를 위해 디자인 된 컴포넌트 기반 내장형 운영체제로 이벤트 기반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것은?

  1. Tiny OS
  2. NES C
  3. Net OS
  4. OS2
(정답률: 68%)
  • Tiny OS는 센서 네트워크를 위해 최적화된 내장형 운영체제로, 작은 메모리 공간과 낮은 전력 소비를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 컴포넌트 기반 구조와 이벤트 기반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며, 이는 센서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Tiny OS는 센서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되는 운영체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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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에 점진적으로 변화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기법은?

  1. 모핑
  2. 도려내기 효과
  3. 입자시스템
  4. 과장효과
(정답률: 90%)
  • 모핑은 두 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에 부드럽게 변화해 가는 애니메이션 기법이다. 이는 이미지나 모델의 형태를 서로 합치는 것으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중간 과정의 이미지나 모델이 생성되어 부드러운 변화를 보여준다. 따라서 "모핑"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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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포트번호가 443이며, 넷스케이프 사에서 개발한 보안 프로토콜은?

  1. IP
  2. SSL
  3. RDP
  4. L2TP
(정답률: 82%)
  • 포트번호 443은 HTTPS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포트번호이며, SSL은 HTTPS와 함께 사용되는 보안 프로토콜입니다. SSL은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안전하게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포트번호가 443일 때 SSL 프로토콜을 사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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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클라우드의 중앙 데이터센터 대신 거리상 가까이 위치한 끝단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용하는 분산형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은?

  1. Process Automation
  2. Edge Computing
  3. Gopher Service
  4. Meltdown
(정답률: 83%)
  • Edge Computing은 중앙 데이터센터 대신 끝단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분산형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이다. 이는 데이터 처리와 분석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으며,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대역폭과 지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IoT 기술과 같은 실시간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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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이메일 보안 기술 중 하나인 PGP(Pretty Good Privacy) 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개인이 개발한 보안기술이다.
  2. 전자우편의 수신부인 방지를 지원한다.
  3. 기밀성과 무결성 등을 지원한다.
  4. RSA와 IDEA 등의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정답률: 62%)
  • "전자우편의 수신부인 방지를 지원한다."는 PGP의 기능이 아닙니다. PGP는 개인이 개발한 보안기술이며, 기밀성과 무결성 등을 지원하며 RSA와 IDEA 등의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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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에 지능통신을 할 수 있는 M2M(Machine to Machine) 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하여 사물은 물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 작용하는 개념은?

  1. IoT
  2. RFID
  3. VRML
  4. xHTML
(정답률: 86%)
  • IoT는 인터넷으로 연결된 모든 사물과 정보를 상호 작용하는 개념이다. M2M과 달리 사물끼리 뿐만 아니라 인간과 사물, 인간과 인간, 사물과 서비스 등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어 현실과 가상세계를 융합시키는 기술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RFID는 물건을 식별하기 위한 기술, VRML은 가상현실을 위한 3D 모델링 언어, xHTML은 웹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언어이므로 IoT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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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구글에서 2016년 5월에 발표한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에 특화된 딥 러닝용 하드웨어는?

  1. GPU(Graphic Processing Unit)
  2. TPU(Tensor Processing Unit)
  3. Nand Flash Memory
  4. Blockchain
(정답률: 62%)
  • TPU는 딥 러닝 모델의 학습과 추론에 특화된 하드웨어로, GPU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성능을 보입니다. 이는 TPU가 행렬 연산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인데, 딥 러닝에서 많이 사용되는 행렬 연산을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TPU는 딥 러닝 모델의 학습과 추론을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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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운영체제에서 실행상태에 있는 프로그램의 인스턴스를 지칭 하는 것은?

  1. System
  2. Program
  3. Record
  4. Process
(정답률: 80%)
  • "Process"는 운영체제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인스턴스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스템 전반을 나타내는 용어, 실행 가능한 코드를 지칭하는 용어,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어 등으로 "Process"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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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비채널을 융합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1. O2O(Online to Offline)
  2. Open Market
  3. Closed Market
  4. Complex Market
(정답률: 82%)
  • O2O(Online to Offline)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하여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수령하거나 체험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는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온라인에서는 어려운 상품 체험과 직접적인 상담 등을 오프라인에서 제공함으로써 구매 확률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O2O(Online to Offline)이 정답이다. Open Market은 개방적인 시장, Closed Market은 폐쇄적인 시장, Complex Market은 복잡한 시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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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BCDIC 코드는 몇 개의 비트로 구성되는가?

  1. 4
  2. 7
  3. 8
  4. 16
(정답률: 74%)
  • EBCDIC 코드는 8개의 비트로 구성됩니다. 이는 EBCDIC 코드가 256개의 서로 다른 문자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의 8승은 256이므로, 8개의 비트로 256개의 서로 다른 문자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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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데이터 암호를 위한 공개 Key 알고리즘에 속하는 것은?

  1. DES
  2. SEED
  3. RSA
  4. RC4
(정답률: 70%)
  • RSA는 공개 Key 알고리즘 중 하나로,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복호화하는 데에 공개 Key와 개인 Key를 사용합니다. 이 중 공개 Key는 모두에게 공개되어 있으며, 개인 Key는 해당 데이터를 소유한 사람만이 가지고 있습니다. RSA는 대표적인 공개 Key 알고리즘 중 하나이며, 안전성과 보안성이 높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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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해커가 무선 네트워크를 찾기 위해 무선장치를 가지고 주위의 AP(Access Point)를 찾는 과정을 말하며 무선 랜 해킹과정의 초기단계에 사용하는 방법은?

  1. Spoofing
  2. Sniffing
  3. War Driving
  4. Analog Dialing
(정답률: 66%)
  • War Driving은 해커가 무선장치를 이용하여 자동차나 자전거 등으로 돌아다니며 주변의 AP를 찾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무선 랜 해킹의 초기단계로, AP의 위치와 보안성 등을 파악하여 해킹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Spoofing은 위조, Sniffing은 패킷 가로채기, Analog Dialing은 아날로그 다이얼링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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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LAN 관련 프로토콜 중 CSMA/CD에 대한 프로토콜은?

  1. IEEE 802.9
  2. IEEE 802.5
  3. IEEE 802.6
  4. IEEE 802.3
(정답률: 56%)
  • CSMA/CD는 Ethernet LAN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충돌을 감지하고 충돌이 발생한 경우에는 일정 시간 동안 대기한 후에 다시 전송을 시도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CSMA/CD 방식을 사용하는 Ethernet LAN의 표준은 IEEE 802.3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IEEE 802.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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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한 공격자가 여러 시스템을 동시에 사용하여 한 대상을 공격하는 공격의 종류는?

  1. 스푸핑(SPOOFING)
  2. 스니핑(SNIFFING)
  3. 세션 하이재킹(SESSION HIJACKING)
  4. 분산도스(DDOS)
(정답률: 79%)
  • 분산도스(DDOS)는 여러 대의 컴퓨터나 장치를 사용하여 대상 시스템에 대량의 데이터를 보내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는 대상 시스템이 처리할 수 있는 한계를 초과하여 서비스 거부 상태에 빠지게 만듭니다. 따라서, 한 공격자가 여러 시스템을 동시에 사용하여 한 대상을 공격하는 공격의 종류는 분산도스(DDOS)입니다. 스푸핑, 스니핑, 세션 하이재킹은 다른 유형의 공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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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POP
  2. DHCP
  3. S/MIME
  4. SMTP
(정답률: 56%)
  • 이 그림은 네트워크에서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해주는 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에 대한 설명입니다. DHCP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나 기기들에게 자동으로 IP 주소를 할당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관리자는 수동으로 IP 주소를 할당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고, IP 충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DHCP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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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UNIX 명령 중 도스 명령 “dir”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 것은?

  1. cp
  2. dr
  3. ls
  4. rm
(정답률: 60%)
  • 정답은 "ls"입니다. "ls"는 현재 디렉토리의 파일과 디렉토리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로, "dir"과 유사한 기능을 갖습니다. "cp"는 파일 복사, "dr"은 존재하지 않는 명령어, "rm"은 파일 삭제를 수행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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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다음 중 프리즘을 통과한 백색광에서 무지개색과 같이 연속된 색의 띠로 발견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MYK
  2. RGB
  3. 파장
  4. 스펙트럼
(정답률: 87%)
  • 정답은 "스펙트럼"입니다. 프리즘을 통과한 백색광은 다양한 파장으로 이루어진 스펙트럼으로 분해됩니다. 이 스펙트럼은 무지개색과 같이 연속된 색의 띠로 발견되는데, 이를 스펙트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스펙트럼은 백색광을 분해하여 나타나는 연속된 색의 띠를 의미합니다. "CMYK"와 "RGB"는 색공간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파장"은 빛의 파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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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웹 가상 커뮤니티에서 개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심벌로 원래 분신, 화신을 뜻하는 말은?

  1. 사인(Sign)
  2. 아이콘(Icon)
  3. 블릿(Bullet)
  4. 아바타(Avatar)
(정답률: 82%)
  • 아바타는 원래 분신, 화신을 뜻하는 말이지만, 웹 가상 커뮤니티에서는 개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심벌로 사용됩니다. 이는 사용자가 자신의 모습을 대신하여 가상 세계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바타"가 웹 가상 커뮤니티에서 개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심벌로 사용되는 이유는 이러한 역할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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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특정 컬러를 표현하는 제한된 색 모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이중 톤 모드(duotone) 에서는 2에서 4가지 색상 잉크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든다.
  2. 비트맵 모드는 두 색상 값 중 하나(Black or White)를 사용하여 이미지 픽셀을 표현한다.
  3. 그레이스케일 모드는 256레벨의 그레이스케일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한다.
  4. 인덱스 색상모드는 최대 216색상을 사용한다.
(정답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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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으로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정보기능
  2. 제시기능
  3. 조정기능
  4. 구조기능
(정답률: 73%)
  • 구조기능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구조기능은 조직 내부의 구조와 체계를 조정하고 개선하는 기능으로, 외부 고객과의 소통과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으로는 정보기능, 제시기능, 조정기능이 포함됩니다. 정보기능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 제시기능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기능, 조정기능은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만족도를 높이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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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2차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펼쳐진 무한히 넓은 영역을 의미하며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가진 것은?

  1. 입체
(정답률: 74%)
  • 면은 2차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펼쳐진 무한히 넓은 영역을 의미하며,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점은 크기가 없는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고, 선은 점을 이어서 만든 길쭉한 형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입체는 3차원에서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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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웹 2.0 서비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페덱스(FedEx)
  2. 위키피디아(Wikipedia)
  3. 팟캐스팅(PodCasting)
  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정답률: 68%)
  • 페덱스(FedEx)는 물류 및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웹 2.0 서비스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웹 2.0 서비스에 해당합니다. 위키피디아(Wikipedia)는 사용자들이 직접 내용을 기여하고 수정할 수 있는 온라인 백과사전, 팟캐스팅(PodCasting)은 인터넷을 통해 오디오나 비디오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는 사용자들이 서로 연결되어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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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슈브뢸(M.E. Chevreul) 의 색채조화 이론 중 활기찬 시각적 효과를 주고 유쾌한 감정을 유발하는 조화는?

  1. 반대색의 조화
  2. 주조색의 조화
  3. 근접보색의 조화
  4. 등간격 3색 조화
(정답률: 53%)
  • 슈브뢸의 색채조화 이론에서 반대색의 조화는 서로 반대되는 색상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대비를 만들어내는 조화이다. 이 대비는 눈에 확실하게 들어와서 활기찬 시각적 효과를 주고, 유쾌한 감정을 유발한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 파랑과 주황 등이 반대색의 조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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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특수효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모핑(Morphing)
  2. 로토스코핑(Rotoscoping)
  3. 입자 시스템(Particle System)
  4. 벡터 애니메이션(Vector-Based Animation)
(정답률: 60%)
  • 벡터 애니메이션은 픽셀 기반 애니메이션과 달리 벡터 그래픽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기술이며, 특수효과를 만드는 기술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벡터 애니메이션(Vector-Based Anim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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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아트디렉터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애니메이터
  2. 프로그래머
  3. 일러스트레이터
  4. 그래픽디자이너
(정답률: 83%)
  • 아트디렉터는 디자인 작업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작업의 일관성과 퀄리티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일러스트레이터, 애니메이터, 그래픽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작업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머는 아트디렉터의 역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프로그래머는 주로 소프트웨어나 웹사이트 등의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하며, 디자인 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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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지털카메라나 스캐너 등의 색채 영상 입력 장비나 컴퓨터 모니터를 포함한 각종 색채 영상 디스플레이 장비에 사용하는 컬러 코드는?

  1. RGB 코드
  2. CMYK 코드
  3. HSB(HSV) 코드
  4. YUV 코드
(정답률: 68%)
  • RGB 코드는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의 3가지 색을 조합하여 모든 색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영상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모델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 등의 색채 영상 입력 장비에서 캡처한 이미지를 컴퓨터 모니터 등의 색채 영상 디스플레이 장비에서 출력할 때에도 RGB 코드를 사용하여 색상을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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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저드의 색채조화 원칙 중 배색에 있어서 공통된 상태와 성질이 있을 때 조화한다는 원리는?

  1. 질서의 원리
  2. 동류의 원리
  3. 친밀의 원리
  4. 명료의 원리
(정답률: 75%)
  • 배색에 있어서 공통된 상태와 성질이 있을 때 조화하는 원리는 "동류의 원리"입니다. 이는 색상이나 채도, 명도 등이 서로 비슷한 색들끼리 조화를 이룬다는 원리로, 서로 다른 색들을 조화롭게 배치할 때 이 원리를 고려하여 비슷한 색들끼리 묶어 배치하면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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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중 일부이다. 올바른 설명이 아닌 것은?

  1. Contents : 웹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디지털화 된 정보
  2. Customization : 개별 사용자를 위한 맞춤화 서비스
  3. Commerce : 웹상에서 이뤄지는 상품 판매 관련 거래
  4. Communication : 자신들의 공통 관심사에 대하여 의견과 정보를 교환하는 사용자 간의 비공식적인 공동체
(정답률: 61%)
  • 보기 중 올바르지 않은 설명은 없습니다.

    Communication은 사용자 간의 소셜 네트워크와 같은 비공식적인 공동체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공통 관심사에 대해 의견과 정보를 교환하며,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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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게슈탈트의 심리법칙 중 거리가 가까운 요소끼리 하나의 묶음으로 보이는 것은?

  1. 근접성의 원리
  2. 폐쇄성의 원리
  3. 유사성의 원리
  4. 연속성의 원리
(정답률: 76%)
  • 근접성의 원리는 거리가 가까운 요소들이 하나의 묶음으로 보이는 심리법칙입니다. 이는 우리 뇌가 비슷한 위치에 있는 것들을 묶어서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점들이 무작위로 흩어져 있을 때, 거리가 가까운 점들은 하나의 모양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원리는 디자인, 광고,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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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래픽 디자인 요소 중 선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직선은 수평선, 수직선, 대각선이 있다.
  2. 색과 결합하여 공간감이나 입체감을 나타낸다.
  3. 공간에 있는 방향성과 길이가 있다.
  4. 크기가 없는 점의 연장으로서 점의 이동에 따라 직선, 곡선이 생성된다.
(정답률: 70%)
  • "색과 결합하여 공간감이나 입체감을 나타낸다."는 선의 특징이 아니라 그래픽 디자인 요소 중에서 선이 아닌 색의 특징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오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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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웹 페이지의 이미지 구성요소로 잘못된 것은?

  1. 로고
  2. 아이콘
  3. 메뉴
  4. 사이트맵
(정답률: 79%)
  • 사이트맵은 이미지 구성요소가 아니라 웹 페이지의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 사이트맵은 웹 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페이지나 기능을 말합니다. 따라서 사이트맵은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나 그래픽 요소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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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가 아닌 것은?

  1. E-Mail
  2. FTP(File Transfer Protocol)
  3. Portal Site
  4. Graphic Tablet
(정답률: 79%)
  • Graphic Tablet은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가 아닙니다. Graphic Tablet은 디지털 드로잉을 위한 입력 장치로, 컴퓨터와 연결하여 사용하지만 인터넷이나 웹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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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의 조건 중 최소의 재료와 노력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원리는?

  1. 합목적성
  2. 질서성
  3. 경제성
  4. 독창성
(정답률: 81%)
  • 경제성은 디자인에서 최소한의 자원과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자인의 비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경제성은 디자인의 핵심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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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이미지의 구성요소인 픽셀(Pixe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픽쳐(Picture) 와 구성요소(Element) 의 복합어다.
  2. 픽셀은 더 이상 부분으로 나눌 수 없는 개체이다.
  3. 디지털 시스템과 가장 유사한 이미지는 바로 모자이크다.
  4. 픽셀은 둘 이상의 값을 갖고 있다.
(정답률: 77%)
  • "픽셀은 둘 이상의 값을 갖고 있다."는 틀린 설명이다. 픽셀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값을 갖는데, 이 값은 색상 정보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RGB 색상 모델에서 각각의 픽셀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상 값 중 하나를 갖는다. 따라서 픽셀은 여러 개의 값을 갖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값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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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시나리오 구성요소와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모티브(Motive) - 삽입장면
  2. 프롤로그(Prologue) - 영화의 본 내용 뒤에 보여 지는 해설
  3. 내러티브(Narrative) - 스토리의 구성
  4. 내레이션(Narration) - 영화의 내용을 소개하는 도입부분
(정답률: 66%)
  • 내러티브(Narrative)은 영화의 스토리를 구성하는 요소이며, 내레이션(Narration)은 영화의 내용을 소개하는 도입부분입니다. 모티브(Motive)는 스토리에 삽입되는 장면이며, 프롤로그(Prologue)는 영화의 본 내용 뒤에 보여지는 해설입니다. 따라서, "내러티브(Narrative) - 스토리의 구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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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멀티미디어 디자인을 할 때 각 파일명을 만들 때 잘못된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1,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파일명에는 공백을 주지 않는다.
  2. 파일명의 앞부분에는 파일이 속하는 그룹을 표시해 주어 각 파일의 구분에 도움을 준다.
  3. 파일명은 보안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므로 디자이너만이 알 수 있는 암호화된 문자를 사용하면 안 된다.
  4. 파일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파일명을 사용한다.
(정답률: 80%)
  • "파일명에는 공백을 주지 않는다."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보다 정확한 답은 "파일명에는 특수문자나 한글을 사용하지 않는다."입니다. 이는 파일명에 특수문자나 한글이 포함되면 운영체제나 프로그램에서 인식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일명의 앞부분에는 파일이 속하는 그룹을 표시해 주는 것은 파일 관리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파일명은 보안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파일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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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XQuer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um과 같은 집계함수를 제공한다.
  2. SQL과 유사한 SELECT - FROM - WHERE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3. 다양한 내장함수를 제공한다.
  4. 구조화 된 XML 문서에 대한 복잡한 질의를 수행할 수 있다.
(정답률: 56%)
  • XQuery는 SQL과 유사한 SELECT-FROM-WHERE 구조를 유지하고 있지 않다. XQuery는 XML 문서에 대한 질의 언어로, XML 문서의 구조를 고려하여 쿼리를 작성해야 한다. 따라서 XQuery는 SQL과는 다른 문법과 구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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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기 위하여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작업 단위는?

  1. 프로시저
  2. 모듈
  3. 트랜잭션
  4. 도메인
(정답률: 63%)
  •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기 위해 수행되는 논리적 기능의 작업 단위입니다. 이 작업 단위는 일련의 데이터베이스 연산들을 하나의 논리적 단위로 묶어서 실행하며, 모든 연산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데이터베이스 상태를 변환시키고, 그렇지 않으면 이전 상태로 롤백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트랜잭션은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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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AJA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OAP / XML 등 SW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
  2. XML과 XSLT를 이용한 데이터 교환 및 변경
  3. XMLHttpRequest를 이용한 비동기 데이터 검색
  4. 모든 것을 결합시켜 정리해 주는 ASP Script 사용
(정답률: 57%)
  • AJAX는 웹 페이지에서 비동기적으로 데이터를 검색하고 화면을 갱신하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 XMLHttpRequest 객체를 이용하며, 데이터는 주로 JSON 또는 XML 형식으로 전송된다. 따라서 "모든 것을 결합시켜 정리해 주는 ASP Script 사용"은 AJAX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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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HTML5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Web Database : 표준 SQL을 사용해 질의할 수 있는 DB 제공
  2. Web Worker : 웹 어플리케이션과 서버 간의 양방향 통신기능 제공
  3. Web Storage :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 제공
  4. Web Form : 입력 형태를 보다 다양하게 제공
(정답률: 60%)
  • Web Worker는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백그라운드 스레드를 생성하여 병렬 처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며, 서버와의 양방향 통신 기능은 Web Socket이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Web Worker : 웹 어플리케이션과 서버 간의 양방향 통신기능 제공"이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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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바스크립트의 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변수 형을 선언하여야 한다.
  2. 문자열과 정수를 더하면 정수가 된다.
  3. 숫자로 시작되는 변수명을 사용할 수 있다.
  4. 밑줄( _ )로 시작되는 변수명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3%)
  • 밑줄로 시작하는 변수명은 일반적으로 해당 변수가 private하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며,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않도록 권장되는 변수명입니다. 하지만 이는 자바스크립트에서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것은 아니며, 개발자의 개인적인 규칙에 따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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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스타일시트의 텍스트 문자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Text-Align : 글자를 정렬한다.
  2. Text-Decoration : 글자에 밑줄 등을 지정한다.
  3. Text-Indent : 소문자를 대문자로 변환한다.
  4. Text-Spacing :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을 지정한다.
(정답률: 68%)
  • "Text-Indent : 소문자를 대문자로 변환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Text-Indent는 텍스트의 들여쓰기를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소문자를 대문자로 변환하는 속성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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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액션스크립트 3.0의 접근 제어자 종류가 아닌 것은?

  1. Private
  2. Protected
  3. Internal
  4. Packaged
(정답률: 53%)
  • "Packaged"는 액션스크립트 3.0에서 사용되지 않는 접근 제어자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Package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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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바스크립트에서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찾아내려 할 때, 사용하는 문자열 객체 메소드는?

  1. charAt( )
  2. ArrayOf( )
  3. replace( )
  4. search( )
(정답률: 74%)
  • 정답은 "charAt( )"입니다. 이 메소드는 문자열에서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반환합니다. 인자로는 찾고자 하는 문자의 인덱스를 전달합니다. 예를 들어, "hello".charAt(1)은 "e"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이 메소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문자열에서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메소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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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설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2.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
  3.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4. 접근 경로 설계
(정답률: 48%)
  • 물리적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저장 방법을 결정하는 단계이며,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접근 경로 설계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되는 작업으로, 물리적 설계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는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애플리케이션과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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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이미지를 인식하지 못하는 브라우저나 이미지 보기 옵션이 꺼져있을 경우 이미지 대신 텍스트를 넣어서 그 이미지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해 주는 태그는?

  1. PRE
  2. ALT
  3. ALIGN
  4. UL
(정답률: 64%)
  • 정답은 "ALT"이다. ALT는 alternative(대체)의 약자로, 이미지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미지를 인식하지 못하는 브라우저나 이미지 보기 옵션이 꺼져있을 경우에도 대체 텍스트를 통해 이미지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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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현재 HTML 문서의 모든 태그를 선택하는 Jquery 표현식은?

  1. $('SQL#')
  2. $('.')
  3. $('*')
  4. $('HTML')
(정답률: 65%)
  • "$('*')"는 모든 요소를 선택하는 선택자이기 때문에 현재 HTML 문서의 모든 태그를 선택하는 Jquery 표현식입니다. 다른 선택자들은 특정 요소를 선택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현재 HTML 문서의 모든 태그를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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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붕어빵을 만드는 붕어빵 틀에 비유되는 객체 모델의 개념은?

  1. 캡슐화
  2. 정보은닉
  3. 클래스
  4. 인스턴스
(정답률: 58%)
  • 붕어빵 틀은 붕어빵을 만들기 위한 틀이며, 이를 비유하면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이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따라서 붕어빵 틀과 같이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틀이며,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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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바스크립트 연산자 중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것은?

  1. !=
  2. ||
  3. ( )
  4. &&
(정답률: 59%)
  •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연산자는 괄호 "( )" 이다. 괄호 안의 연산이 먼저 수행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 인 이유는 다른 연산자들보다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이다. "||" 연산자는 OR 연산자로, 왼쪽 피연산자가 true이면 바로 true를 반환하고, 왼쪽 피연산자가 false이면 오른쪽 피연산자를 평가하여 결과를 반환한다. 이러한 동작 방식 때문에 다른 연산자들보다 우선순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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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릴레이션 R1에 속한 애트리뷰트의 조합인 외래키를 변경하려면 이를 참조하고 있는 R2의 릴레이션의 기본키도 변경해야 하는데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카디널리티
  2. 개체 무결성
  3. 참조 무결성
  4. 기본키
(정답률: 58%)
  • 외래키는 다른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애트리뷰트이므로, 외래키를 변경하면 참조하는 릴레이션의 기본키도 함께 변경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참조 무결성 제약 조건을 설정하여 외래키와 기본키 간의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R1의 외래키를 변경하려면 R2의 기본키도 함께 변경해야 하며, 이를 위해 참조 무결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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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하이퍼시스템의 구성요소인 링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노드 간의 연결 관계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2. 문서 참조를 위한 연결기능을 담당한다.
  3. 표, 그림 등의 항목들을 관련정보와 연결한다.
  4.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기본 단위이며, 정보의 저장 단위이다.
(정답률: 73%)
  •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기본 단위이며, 정보의 저장 단위이다. - 이는 링크가 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역할이며, 다른 보기들은 링크가 가지는 부가적인 역할들이다. 링크는 노드 간의 연결 관계를 형성하고, 문서 참조를 위한 연결기능을 담당하며, 표, 그림 등의 항목들을 관련정보와 연결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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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DTD 명세를 확장하고 개선한 것으로, XML 문서의 내용과 구조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XSLT
  2. XPath
  3. XML Schema
  4. SAX
(정답률: 66%)
  • XML Schema는 DTD보다 더 강력하고 유연한 문서 유효성 검사 도구로, XML 문서의 내용과 구조를 더욱 정확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DTD는 단순한 데이터 유형만을 정의할 수 있지만, XML Schema는 더 복잡한 데이터 유형과 제약 조건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XML Schema는 XML 문서의 구조와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므로, 더욱 정확하고 유연한 문서 유효성 검사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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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SQL 문장 중 column1의 값이 널 값(Null Value) 인 경우를 검색하는 문장은?

  1.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is null;
  2.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 null;
  3.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EQUALS null;
  4.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not null;
(정답률: 56%)
  • 정답은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is null;" 입니다.

    널 값(Null Value)은 값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 연산자를 사용하여 검색할 수 없습니다. 대신 "is null"을 사용하여 검색해야 합니다. 또한, "not null"을 사용하면 널 값이 아닌 경우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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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HTML5에서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알려주는 API는?

  1. Publication
  2. Geolocation
  3. Localization
  4. Weblocation
(정답률: 57%)
  • HTML5에서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알려주는 API는 "Geolocation"이다. 이 API는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위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이를 통해 웹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위치 기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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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HTML5에서 지정한 문자로 끝나는 속성에 대해서만 스타일을 적용하는 속성 선택자는?

  1. $
  2. ~
  3. &&
  4. ##
(정답률: 57%)
  • "$"는 속성값의 끝을 나타내는 문자로, 이 속성 선택자는 해당 속성값이 지정한 문자로 끝나는 경우에만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href" 속성값이 ".pdf"로 끝나는 링크에 대해서만 스타일을 적용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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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Canvas에 2차 베이지어(Bezier) 곡선을 그리는 HTML5 함수는?

  1. beginfillRect( )
  2. contxtmoveTo( )
  3. quadraticCurveTo( )
  4. curvelineTo( )
(정답률: 53%)
  • 정답: quadraticCurveTo( )

    이유: quadraticCurveTo( ) 함수는 Canvas에 2차 베이지어 곡선을 그리는 함수이다. 이 함수는 시작점과 제어점, 끝점을 인자로 받아 곡선을 그린다. 이 함수는 제어점을 통해 곡선의 모양을 조절할 수 있어서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릴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quadraticCurveTo( )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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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사람의 허리로부터 상반신을 담은 촬영기법은?

  1. 바스트 샷(Bust Shot)
  2. 웨이스트 샷(Waist Shot)
  3. 클로즈 업(Close Up)
  4. 풀 샷(Full Shot)
(정답률: 69%)
  • 웨이스트 샷은 사람의 허리로부터 상반신을 담은 촬영기법으로, 인물의 전신을 보여주면서도 얼굴과 상체의 움직임을 강조할 수 있어 인기 있는 촬영 기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웨이스트 샷이 정답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인 바스트 샷, 클로즈 업, 풀 샷과는 달리 상반신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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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사운드 편집에서 룸 톤(Room Tone) 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인위적으로 조성한 음향효과 이다.
  2. 룸 노이즈(Room Noise) 라고도 한다.
  3. 엠비언트 사운드(Ambient Sound) 의 일종이다.
  4. 특정 방(Room) 이나 세트 안에서 발생하는 소음이다.
(정답률: 65%)
  • 룸 톤(Room Tone)은 특정 방이나 세트 안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녹음한 것으로, 인위적으로 조성한 음향효과가 아니라 실제로 존재하는 소리이다. 따라서 보기 중 "인위적으로 조성한 음향효과 이다."가 정답이 된다. 또한, 룸 톤은 룸 노이즈(Room Noise) 또는 엠비언트 사운드(Ambient Sound)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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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NURBS sphere의 다음과 같이 선택된 구성요소 중 UV 선상의 CV의 외곽을 한꺼번에 조절할 수 있는 구성요소는?

  1. Hull
  2. Isoparm
  3. Edit Point
  4. Control Vertex
(정답률: 54%)
  • 정답은 "Hull"입니다. Hull은 NURBS 표면의 외곽을 형성하는 구성요소입니다. 따라서 UV 선상의 CV의 외곽을 한꺼번에 조절할 수 있습니다. Isoparm은 표면의 등고선을 형성하는 구성요소이며, Edit Point와 Control Vertex는 각각 표면을 수정하는 데 사용되는 점과 제어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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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스레숄드(Threshold) 이상의 오디오 신호가 들어오면 회로를 통과시키고, 그 이하의 신호는 통과되지 못하도록 회로를 닫는 원리로 작동하는 시그널 프로세서는?

  1. 리미터(Limiter)
  2. 노이즈 게이트(Noise Gate)
  3. 덕커(Ducker)
  4. 디에서(De-esser)
(정답률: 63%)
  • 노이즈 게이트는 스레숄드 이하의 신호를 차단하여 노이즈나 불필요한 신호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녹음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소음이나 잡음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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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화이트 노이즈를 인위적으로 첨가하여 양자화 잡음과 음의 왜곡을 줄이는 방법은?

  1. 디더링
  2. 클리핑
  3. 앤티앨리어싱
  4. 절환오차
(정답률: 56%)
  • 디더링은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할 때 발생하는 양자화 잡음과 음의 왜곡을 줄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화이트 노이즈를 첨가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양자화 잡음이 무작위적으로 분산되어 음질이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디더링이 정답이다. 클리핑은 신호가 일정한 임계값을 넘어설 때 신호를 자르는 방법이고, 앤티앨리어싱은 고주파 신호를 감쇠시켜 주파수 왜곡을 줄이는 방법이다. 절환오차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발생하는 오차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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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디지털비디오 촬영기술 중 화면을 구성하는 구도의 원칙이 아닌 것은?

  1. 헤드 룸(Head Room) 유지 원칙
  2. 리드 룸(Lead Room) 유지 원칙
  3. 3등분의 원칙
  4. 앵글 고정 원칙
(정답률: 68%)
  • 앵글 고정 원칙은 디지털 비디오 촬영기술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구도의 원칙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화면을 구성하는 구도의 원칙 중 하나입니다. 앵글 고정 원칙은 촬영 중에 카메라 앵글을 고정시켜서 촬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구도의 원칙이 아니라 촬영 방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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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점토를 사용하는 애니메이션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셀 애니메이션
  2. 입자 시스템
  3. 로토스코핑
  4. 클레이 애니메이션
(정답률: 86%)
  • 정답: 클레이 애니메이션

    설명: 클레이 애니메이션은 점토나 유사한 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애니메이션을 말한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은 점토를 조각하거나 구부리는 등의 작업을 통해 만들어지며, 이후에 촬영된 사진들을 연속적으로 재생하여 애니메이션을 완성한다. 따라서 점토를 사용하는 애니메이션을 클레이 애니메이션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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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대역폭이 적은 통신매체 에서도 전송이 가능하고 양방향 멀티미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A/V(Audio/Video) 표준 부호화 방식으로, 64kbps급의 초저속 고압축률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동영상 압축 표준안은?

  1. MPEG-1
  2. MPEG-2
  3. MPEG-4
  4. MPEG-7
(정답률: 57%)
  • MPEG-4는 초저속 고압축률을 실현하기 위한 동영상 압축 표준안으로, 대역폭이 적은 통신매체에서도 전송이 가능하고 양방향 멀티미디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MPEG-4입니다. MPEG-1은 VCD나 MP3 등에서 사용되는 표준안이며, MPEG-2는 DVD나 HDTV 등에서 사용되는 표준안입니다. MPEG-7은 멀티미디어 검색 및 관리를 위한 표준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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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GIF(Graphic Interchange Format)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높은 압축률과 빠른 실행 속도가 장점이다.
  2. 압축방식은 LZW(Lempel - Ziv - Welch)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3. 색상정보는 그대로 두고 압축하기 때문에 사진압축에 가장 유리한 방법이다.
  4. 미국 Compuserve 사에서 자체 개발 서비스를 통해 이미지를 전송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정답률: 64%)
  • "색상정보는 그대로 두고 압축하기 때문에 사진압축에 가장 유리한 방법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GIF는 색상 팔레트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압축하기 때문에 색상 수가 적은 이미지에 적합하다. 따라서 사진보다는 그래픽이나 아이콘 등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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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1889년 토머스 에디슨이 창안한 영사기는?

  1. 키네토스코프
  2. 뮤토스코프
  3. 씨네마토그라프
  4. 고우몬
(정답률: 66%)
  • 1889년 토머스 에디슨이 창안한 영사기는 "키네토스코프"입니다. 이는 움직이는 이미지를 보여주는 기계로, 35mm 필름을 사용하여 영화를 상영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씨네마토그라프 등 다양한 영사기가 개발되었지만, 키네토스코프는 영화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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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비디오를 압축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초당 필요 Frame 수
  2. 압축률에 따른 화질의 변화
  3. 압축 및 복원 속도
  4. 플러그인 적용여부
(정답률: 70%)
  • 비디오를 압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초당 필요 Frame 수, 압축률에 따른 화질의 변화, 압축 및 복원 속도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플러그인 적용 여부는 압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플러그인 적용여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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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3차원 그래픽 생성과정으로 올바른 것은?

  1. 투영 → 모델링 → 렌더링
  2. 렌더링 → 모델링 → 투영
  3. 모델링 → 투영 → 렌더링
  4. 모델링 → 렌더링 → 투영
(정답률: 54%)
  • 3차원 그래픽 생성 과정은 모델링, 투영, 렌더링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1. 모델링: 3차원 모델을 만드는 과정으로, 객체의 형태와 구조를 정의한다.
    2. 투영: 3차원 모델을 2차원 화면에 투영하는 과정으로,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 빛의 위치와 세기 등을 설정한다.
    3. 렌더링: 투영된 2차원 이미지를 실제로 그리는 과정으로, 빛의 반사, 그림자, 텍스처 등을 적용하여 최종적인 이미지를 생성한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모델링 → 투영 → 렌더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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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중 두 개의 키 프레임 사이의 중간단계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전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법은 어느 것인가?

  1. 레이어
  2. 트위닝
  3. 렌더링
  4. 포지션
(정답률: 79%)
  • 트위닝은 두 개의 키 프레임 사이의 중간단계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전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움직임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워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위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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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앞 컷이 사라져 가는데 맞추어 다음 컷이 조금씩 나타나는 기법으로 컷과 컷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는 장면 전환 기법은?

  1. 페이드 인
  2. 디졸브
  3. 프리즈 프레임
  4. 페이드 아웃
(정답률: 79%)
  • 디졸브는 앞 컷이 사라져 가는 동안 다음 컷이 조금씩 나타나는 기법으로, 두 장면이 서서히 섞이면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는 장면 전환 기법입니다. 따라서 이 기법은 컷과 컷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는 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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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사운드를 구성하는 3요소가 아닌 것은?

  1. 진폭(Amplitude)
  2. 음색(Tone Color)
  3. 주파수(Frequency)
  4. 미디(Midi)
(정답률: 75%)
  • 미디는 사운드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니라, 디지털 음악 장치에서 음악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정답은 "미디(Midi)"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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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가상현실을 구성하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몰입감
  2. 정체감
  3. 상호작용
  4. 자율성
(정답률: 71%)
  • 정답은 "정체감"입니다.

    가상현실을 구성하는 요소는 몰입감, 상호작용, 자율성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정체감"은 가상현실을 구성하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정체감은 현재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누구인지 등의 인식과 관련된 것으로, 가상현실에서는 현재의 실제 상황과는 별개로 인식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몰입감, 상호작용, 자율성은 가상현실에서 경험하는 것들로, 사용자가 가상현실 속에서 느끼는 것들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가상현실을 구성하는 요소와 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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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현실감 있는 애니메이션 동작을 위하여 움직임에 흐릿한 잔상을 표현하는 기법은?

  1. 모션 블러(Motion Blur)
  2. 모션 매스(Motion Math)
  3. 모션 트래킹(Motion Tracking)
  4. 모션 트위닝(Motion Tweening)
(정답률: 77%)
  • 모션 블러는 움직이는 물체가 카메라를 통과할 때 생기는 잔상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 동작이 더욱 현실적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션 블러(Motion Blu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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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렌더링(Rendering) 기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Z 버퍼 기법
  2. 모핑 기법
  3. 카툰 렌더링
  4. 레이트레이싱 기법
(정답률: 44%)
  • 모핑 기법은 렌더링 기법이 아니라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두 개 이상의 이미지나 모델을 서서히 변형시켜 자연스러운 전환 효과를 만드는 기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모핑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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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호주의 블리스(C.K. Bliss) 가 발명한 것으로 블리스 심볼릭스(Bliss symbolics)라고도 불리는 국제적인 그림 문자 시스템은?

  1. 아이소타입(Isotype)
  2. 시멘토그래피(SementoGraphy)
  3. 포노그램(Phonogram)
  4. 다이어그램(Diagram)
(정답률: 62%)
  • 블리스 심볼릭스는 시각적으로 단순하고 직관적인 그림 문자 시스템으로, 언어장애인이나 신체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시스템은 시멘토그래피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만들어졌는데, 이는 그림과 단어를 결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시멘토그래피가 블리스 심볼릭스의 기반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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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이미지와 그래픽에서 점, 선, 곡선 그리고 원 등이 기하학적 객체로 표현되어 화면 확대 시 화질의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 그래픽 방식은?

  1. BMP
  2. Vector
  3. Painting
  4. Raster Graphic
(정답률: 80%)
  • Vector 그래픽 방식은 기하학적 객체를 수학적인 방정식으로 표현하여 화면 확대 시에도 깨지지 않고 선명한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BMP와 Raster Graphic은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표현하기 때문에 화면 확대 시에 화질이 저하됩니다. Painting은 그림을 그리는 방식이며, 벡터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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