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4-28)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8-04-2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IPv6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64Bit 주소 공간 제공
  2. 멀티캐스트를 위한 주소 공간 제공
  3. 유비쿼터스 통신장치들이 상호 통신할 수 있는 주소 공간 제공
  4. IPv4보다 향상된 데이터 보안성 제공
(정답률: 82%)
  • IPv6는 128Bit 주소 공간을 제공하며, 이는 IPv4의 32Bit 주소 공간보다 훨씬 크다. 따라서 "64Bit 주소 공간 제공"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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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눅스 커널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세스 관리
  2. 디바이스 관리
  3. 파일 시스템 관리
  4. 웹 서비스 관리
(정답률: 65%)
  • 리눅스 커널은 웹 서비스 관리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웹 서비스 관리는 주로 웹 서버 소프트웨어에서 처리됩니다. 리눅스 커널은 프로세스 관리, 디바이스 관리, 파일 시스템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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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패킷을 전송할 때 소스 IP주소와 목적지 주소 값을 똑같이 만들어서 공격대상에게 보내는 서비스 거부 공격은?

  1. Targa Attack
  2. Trinoo Attack
  3. Smurf Attack
  4. Land Attack
(정답률: 73%)
  • Land Attack는 패킷의 소스 IP주소와 목적지 주소 값을 같게 만들어서 공격 대상에게 보내는 서비스 거부 공격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유형의 서비스 거부 공격이지만, Land Attack는 이와 달리 IP주소를 조작하여 공격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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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264/MPEG-4 AVC 기술과 비교하여 약 1.5배 높은 압축률을 가지면서도 동일한 비디오 품질을 제공하는 고효율 비디오 코딩표준으로 H.265라고도 불리는 이 코딩 기술은?

  1. MPEG2
  2. AVC
  3. IESG
  4. HEVC
(정답률: 77%)
  • HEVC는 H.264/MPEG-4 AVC 기술보다 더 효율적인 비디오 압축 기술로, 동일한 비디오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약 1.5배 더 높은 압축률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더 작은 파일 크기로 더 높은 품질의 비디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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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칭키 암호 시스템 중 블록 암호 방식이 아닌 것은?

  1. DES
  2. RSA
  3. SEED
  4. IDEA
(정답률: 75%)
  • RSA는 대칭키 암호 방식이 아닌 비대칭키 암호 방식이다. RSA는 공개키와 개인키를 사용하여 암호화와 복호화를 수행하며, DES, SEED, IDEA는 모두 블록 암호 방식이다. 블록 암호 방식은 평문을 블록 단위로 나누어 암호화하고 복호화하는 방식이며, 대표적인 예로 DES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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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UDP(User Datagram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연결성 서비스 제공
  2. 사용자 데이터를 데이터그램에 포함해 전송
  3. 비신뢰성 서비스 제공
  4. 흐름제어 기능 제공
(정답률: 61%)
  • UDP는 흐름제어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는 데이터를 보내는 측과 받는 측 간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조절하지 않고 최대한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UDP는 실시간 스트리밍, DNS 등에서 사용되며, 데이터의 손실이나 중복 전송 등의 문제가 발생해도 상관없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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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IP 주소 126.3.2.129는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가?

  1. A클래스
  2. B클래스
  3. C클래스
  4. D클래스
(정답률: 57%)
  • IP 주소 126.3.2.129는 A 클래스에 속합니다. 이는 첫 번째 옥텟이 1~126 범위에 속하므로 A 클래스에 속하게 됩니다. A 클래스는 첫 번째 옥텟이 네트워크 식별에 사용되고 나머지 세 개의 옥텟이 호스트 식별에 사용되는 주소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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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리눅스에서 프로세스를 복제하는 기능의 함수는?

  1. Create
  2. Fork
  3. Exec
  4. Memcopy
(정답률: 65%)
  • 정답은 "Fork"입니다. Fork 함수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복제하여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 때,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는 동일한 코드와 데이터를 공유하지만, 각각의 프로세스는 독립적인 실행 흐름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Fork 함수는 다중 프로세스 환경에서 프로세스 간 통신과 동기화를 위한 기본적인 기능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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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된 형태이며, 가상 세계 서비스로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등이 대표적으로 기존의 가상현실(VR) 보다 진보된 개념은?

  1. AaaS
  2. Grid
  3. Metaverse
  4. Splogger
(정답률: 82%)
  • Metaverse는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융합된 형태의 가상현실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는 기존의 가상현실(VR)보다 더욱 진보된 개념으로, 사용자들이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현실 세계와의 상호작용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Metaverse가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융합을 통해 더욱 혁신적인 가상현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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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IPTV에서 사용되는 플랫폼 기술 중 실시간 채널에 대한 암호화 및 VOD 콘텐츠의 사전 암호화를 수행하는 것은?

  1. CAS (Conditional Access System)
  2. VS (Visual Search)
  3. MOC (Media Operation Core)
  4. TVod (Transactional Video on Demand)
(정답률: 70%)
  • CAS는 IPTV에서 사용되는 플랫폼 기술 중 실시간 채널에 대한 암호화 및 VOD 콘텐츠의 사전 암호화를 수행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IPTV 서비스 제공자는 유료 채널 및 VOD 콘텐츠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VS는 영상 검색 기술, MOC는 미디어 운영 핵심 기술, TVod는 거래형 비디오 온 디맨드 기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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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컴퓨터시스템을 구성하는 자원(프로세서, 메모리, I/O)을 필요한 만큼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시스템을 유연하게 확대·축소할 수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은?

  1. S-Index
  2. RIMM
  3. M-Safer
  4. Fabric Computing
(정답률: 71%)
  • Fabric Computing은 컴퓨터 시스템을 필요한 만큼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유연하게 확대·축소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적합하다. 이는 프로세서, 메모리, I/O 등의 자원을 가상화하여 필요한 만큼 할당하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Fabric Computing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과 유연한 확장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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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보의 통계적인 확률을 이용하여 기호의 발생빈도가 높으면 짧은 부호를, 낮으면 긴 부호를 할당하여 평균 부호 길이가 최소가 되도록 하는 방식은?

  1. 객체 모델링 기법
  2. 색 참조 기법
  3. 메시지 다이제스트 기법
  4. 가변길이 부호화 기법
(정답률: 86%)
  • 가변길이 부호화 기법은 정보의 통계적인 확률을 이용하여 기호의 발생빈도에 따라 짧은 부호와 긴 부호를 할당하여 평균 부호 길이를 최소화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주어진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압축하는 방법 중 하나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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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TCP/IP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중 응용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TELNET
  2. HTTP
  3. FTP
  4. TCP
(정답률: 65%)
  • TCP는 전송계층 프로토콜로, 응용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TELNET, HTTP, FTP은 모두 응용계층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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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국내 전자상거래 및 금융 등에서 전송되는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국내 기술로 개발한 블록 암호 알고리즘은?

  1. DES
  2. RSA
  3. SEED
  4. RCA
(정답률: 73%)
  • SEED는 국내에서 개발된 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전자상거래나 금융 등에서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SEED는 128비트 블록 단위로 암호화를 수행하며, 안전성과 속도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입니다. 또한, 국내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국내 보안 정책에 적합하며, 국내 기업들이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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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넷스케이프 사에서 개발한 프로토콜로서 응용계층과 트랜스포트 계층 사이에 위치하며, 안전한 연결과 압축·암호화를 담당하는 것은?

  1. HTTP
  2. HTTPS
  3. SSL
  4. TLS
(정답률: 68%)
  • SSL은 Secure Sockets Layer의 약자로, 안전한 연결을 제공하는 프로토콜입니다. SSL은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인증서를 사용하여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안전한 통신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SSL은 응용계층과 트랜스포트 계층 사이에서 위치하여, HTTP와 HTTPS 프로토콜에서 사용됩니다. TLS는 SSL의 후속 버전으로, SSL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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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그램 솔루션으로 피그와 하이브가 있고, 구성요소로 분산파일 시스템과 맵리듀스 이외에 다양한 기능을 구성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규모 데이터 처리가 필수적인 구글, 야후 등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해 개발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1. Hadoop
  2. CCL
  3. SGML
  4. XML
(정답률: 76%)
  • Hadoop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개발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분산파일 시스템과 맵리듀스를 기반으로 하며, 구글, 야후 등 대규모 데이터 처리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Hadoo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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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IoT(Internet of Things)의 표준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Agile Process Model
  2. Thread Group
  3. IEEE P2413
  4. OIC(Open Interconnect Consortium)
(정답률: 56%)
  • IoT(Internet of Things)의 표준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Agile Process Model"이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IoT의 표준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반면, "Thread Group", "IEEE P2413", "OIC(Open Interconnect Consortium)"은 모두 IoT의 표준화를 위한 조직이나 기술로, IoT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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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운영체제에서 CPU를 사용 중인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이전 프로세스 상태를 보관하고 새로운 프로세스 상태를 적재하는 방법은?

  1. Deadlock
  2. Semaphore
  3. C-scan
  4. Context Switching
(정답률: 63%)
  • Context Switching은 CPU를 사용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고, 다른 프로세스의 상태를 불러와 CPU를 할당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CPU를 공유하는 다른 프로세스가 실행될 수 있도록 이전 프로세스의 상태를 보관하고 새로운 프로세스의 상태를 적재하는 방법입니다. 이에 반해, Deadlock은 자원을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들이 서로 자원을 요청하며 무한정 대기하는 상황을 말하며, Semaphore은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를 위한 도구입니다. C-scan은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 중 하나로, 디스크 헤드가 한 방향으로 이동하다가 끝에 도달하면 다시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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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간의 입과 같이 작은 음원에서 나오는 음이 그 음원 가까이에서는 대단히 강한 충격적인 음압과 구면파 효과에 의해 저주파음이 강조되는 현상은?

  1. 양의효과
  2. 근접효과
  3. 청감곡선
  4. 마스킹 현상
(정답률: 75%)
  • 근접효과는 작은 음원에서 나오는 음이 그 음원 가까이에서는 대단히 강한 충격적인 음압과 구면파 효과에 의해 저주파음이 강조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인간의 입과 같이 작은 공간에서 발생하는 음이 근처에 있는 물체나 장애물에 반사되어 증폭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음향기기 설계나 녹음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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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동일한 콘텐츠를 PC, 스마트TV,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1. NFC
  2. Bluetooth
  3. Trackback
  4. N-Screen
(정답률: 76%)
  • N-Screen은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NFC는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Bluetooth는 무선 통신 기술, Trackback은 블로그 글의 연결성을 나타내는 기술이므로, 이들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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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가법혼색의 3원색 RGB 색상을 각각 100% 혼합하여 나타나는 컬러를 웹 컬러 숫자(Web Color Number)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FFFFFF
  2. #000000
  3. #999999
  4. #333333
(정답률: 76%)
  • 정답은 "#FFFFFF"이다. 이는 RGB 색상에서 모든 색상을 최대한 혼합한 결과인 흰색을 나타낸다. 각각의 RGB 색상은 0부터 255까지의 값을 가지며, 100% 혼합하면 최대값인 255가 된다. 따라서 RGB(255, 255, 255)는 모든 색상을 100% 혼합한 결과인 흰색을 나타내며, 이를 웹 컬러 숫자로 표현한 것이 "#FFFFF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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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은 제품 수명 주기의 단계에서 어느 시기인가?

  1. 도입기(Introduction Stage)
  2. 성장기(Growth Stage)
  3. 성숙기(Maturity Stage)
  4. 쇠퇴기(Decline Stage)
(정답률: 78%)
  • 이 시기는 제품이 이미 시장에서 성장하고 안정적인 판매량을 유지하며 경쟁 업체들과 경쟁하는 단계입니다. 제품의 기술적인 발전은 더 이상 크게 일어나지 않으며, 대신 가격 경쟁력과 마케팅 전략에 중점을 둡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수익성이 최대치에 도달하며,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지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과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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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색채 표준의 조건 중 거리가 먼 것은?

  1. 색채는 규칙적인 단계별 배열이 있어야 한다.
  2. 색상을 배열할 때에는 주관적 근거에 의해 색상·명도·채도 등의 속성을 배열하여야 한다.
  3. 색 재현이 쉽고 해독하기 쉬워 실용적이어야 한다.
  4. 배열된 색채 간에는 지각적 등보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70%)
  • 거리가 먼 조건은 "색상이 서로 다른 것은 최소한의 명도와 채도 차이가 있어야 한다."입니다.

    색상을 배열할 때에는 주관적 근거에 의해 색상·명도·채도 등의 속성을 배열하여야 한다는 이유는 각각의 속성이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색상이라도 명도나 채도가 다르면 느낌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속성들을 고려하여 색상을 배열해야 정확하고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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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래스터 방식의 파일 포맷 형식이 아닌 것은?

  1. EPS
  2. JPEG
  3. GIF
  4. PNG
(정답률: 76%)
  • EPS는 벡터 방식의 파일 포맷 형식이며, 나머지는 래스터 방식의 파일 포맷 형식이기 때문에 EPS가 정답이다. EPS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선, 곡선, 폰트 등을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하여 저장하는 방식으로, 확대나 축소를 해도 이미지의 품질이 유지되는 벡터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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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Commerce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E-mail을 무료로 주어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모델이다.
  2. 전자상거래 방식의 기본 모델형 이라고 볼 수 있다.
  3. 인터넷 비즈니스와 함께 주로 사용되는 형태이다.
  4. 그 종류로는 B to B, B to C, C to C와 같은 모델이 있다.
(정답률: 73%)
  • E-mail을 무료로 주어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모델은 전자상거래 모델이 아니라 마케팅 모델에 해당한다. 전자상거래 모델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해 거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B to B, B to C, C to C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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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은유의 의미를 내포하는 단어로 사용자가 접근하려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쉽게 이해하도록 익숙한 개념적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이용되는 것은?

  1. 그리드
  2. 가이드
  3. 레이아웃
  4. 메타포
(정답률: 70%)
  • 메타포는 비유적인 표현을 통해 복잡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접근하려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쉽게 이해하도록 익숙한 개념적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메타포가 이용됩니다. "그리드", "가이드", "레이아웃"은 모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이들은 직접적인 비유적 의미를 내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타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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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른 컬러에 비해 주목성이 가장 강한 컬러로 사용자에게 약간의 흥분을 유도하는 색상은?

  1. 노란색
  2. 파란색
  3. 녹색
  4. 빨간색
(정답률: 82%)
  • 빨간색은 인간의 뇌파를 자극하여 심장 박동수와 호흡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주목성이 가장 강하고 약간의 흥분을 유도하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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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멀티미디어 디자인에서 웹 페이지의 시각적 요소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배경, 레이아웃 아이콘, 헤더 등에서 이미지와 색채를 일관성 있게 사용해야 한다.
  2. 텍스트 사용에서 브라우저상에서 표현할 수 있는 글자체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텍스트를 그래픽 문자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웹 페이지에서 색은 그 페이지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우하는 만큼, 그 페이지의 주제나, 내용과 연관성 있는 색을 선택한다.
  4. 사용자의 연상이나 경험과 관련된 시각 메타포(Metaphor)를 사용하여 이해도를 높인다.
(정답률: 81%)
  • "텍스트 사용에서 브라우저상에서 표현할 수 있는 글자체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텍스트를 그래픽 문자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 측면에서도 좋지 않으며,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늦추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경우에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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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대표적인 아이디어 발상기법의 하나로 5~7명의 집단이 최적이며, 일정한 규칙을 지켜가며 전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내는 기법은?

  1. 자유연상법
  2. 유비법
  3. 브레인스토밍
  4. 전문가시스템
(정답률: 79%)
  • 브레인스토밍은 일정한 규칙을 지켜가며 5~7명의 집단이 모여 자유롭게 의견을 내는 기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고 조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브레인스토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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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물체의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함으로써 물체의 경계면을 부드럽게 보이게 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레터링
  2. 디더링
  3. 그라데이션
  4. 앤티앨리어싱
(정답률: 73%)
  • 앤티앨리어싱은 물체의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계단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경계면 주변의 픽셀들을 물체와 배경의 색상을 혼합하여 부드럽게 보이게 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앤티앨리어싱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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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잡지 광고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특정한 독자층을 갖고, 회람률이 높아 발행 부수 몇 배의 독자를 갖는다.
  2. 광고의 메시지를 오래 기억하며, 자세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어 후광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 반복률과 보존율이 높아 매체로서의 생명이 길고 컬러 인쇄 효과가 좋아 소구력이 강하다.
  4. 영상과 음향의 복합전달에 유용하며 일련의 움직임이나 흐름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정답률: 77%)
  • "영상과 음향의 복합전달에 유용하며 일련의 움직임이나 흐름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잡지 광고디자인에서 동영상이나 애니메이션 등의 움직이는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잡지 광고디자인의 장점들을 나열한 것이지만, 이 보기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의 장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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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복잡한 문자 명령어를 익히지 않아도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여 메뉴나 아이콘 선택으로 수행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식은?

  1. Mapping
  2. Hypermedia
  3. Format
  4. GUI
(정답률: 77%)
  • GUI는 Graphical User Interface의 약자로, 그래픽으로 구성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이 방식은 복잡한 문자 명령어를 익히지 않아도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여 메뉴나 아이콘 선택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쉽게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GU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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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 ) 안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1. 자연색
  2. 인공색
  3. 표면색
  4. 천연색
(정답률: 72%)
  • 이미지에서 보이는 색상은 물체의 실제 색상이 아니라 빛의 반사로 인해 보이는 색상인데, 이를 표면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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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CIE L*a*b* 색좌표계에서 b*에 해당되는 색의 영역으로 옳은 것은?

  1. Red ~ Green
  2. Yellow ~ Blue
  3. Black ~ Red
  4. White ~ Green
(정답률: 73%)
  • CIE L*a*b* 색좌표계에서 b*는 색의 청록색-노란색 축을 나타내며, 음수 값은 청록색, 양수 값은 노란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Yellow ~ Blue"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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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미디어의 유형별 분류 중 미디어의 지각 매체(Perception Medium)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미각
  2. 시각
  3. 청각
  4. 촉각
(정답률: 74%)
  • 정답: "미각"

    설명: 미디어의 지각 매체는 시각, 청각, 촉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각은 맛을 인지하는 감각으로, 미디어의 지각 매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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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사운드 편집 소프트웨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Painter
  2. GoldWave
  3. Audition(Cool Edit Pro)
  4. Creative Wave Studio
(정답률: 82%)
  • "Painter"는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이며, 사운드 편집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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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화면으로 출력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위한 색상 모드의 기본 색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1. 빨강
  2. 노랑
  3. 녹색
  4. 파랑
(정답률: 79%)
  • 노랑은 색상 모드에서 기본 색으로 사용하기에는 적절치 않습니다. 이는 노랑이 RGB 색상 모드에서는 빨강과 녹색의 조합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랑은 기본 색상 모드에서는 빨강과 녹색의 조합으로 표현되지 않아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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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1. 글자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Typowriter에서 유래되었다.
  2. 글자를 이용한 디자인으로 예술과 기술이 합해진 영역이다.
  3. 글자체, 글자 크기, 글자 사이, 글줄 사이, 여백 등을 조절하여 전체적으로 읽기에 편하도록 구성하는 표현 기술이다.
  4. 전통적으로 활판 인쇄술을 의미했으나 현대에서는 기능과 미적인 면에서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기술이나 학문으로 통용되고 있다.
(정답률: 66%)
  • "글자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Typowriter에서 유래되었다."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이 아닐까요?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Typo"는 그리스어로 "글자"를 뜻하고, "graphy"는 "쓰기"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따라서 "타이포그래피"는 "글자를 쓰는 기술"이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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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특정 대상인 기업, 회사, 단체, 제품 행사 등을 특징 있게 나타낼 수 있는 시각적인 상징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카툰(Cartoon)
  2. 캐릭터(Character)
  3. 캐리커처(Caricature)
  4. 컷(Cut)
(정답률: 81%)
  • 캐릭터는 특정 대상을 특징적으로 나타내는 시각적인 상징물로, 일반적으로 인물이나 동물 등의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다. 이에 비해 카툰은 만화를 일컫는 말이며, 캐리커처는 대상의 특징을 과장하여 그린 것을 말한다. 컷은 일정한 크기로 자른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중에서 특정 대상을 특징적으로 나타내는 시각적인 상징물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캐릭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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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간이 볼 수 있는 빛의 파장 영역 중 색 자극으로 작용하는 380~780nm의 영역은?

  1. 반사영역
  2. 감성영역
  3. 가시광선영역
  4. 단색영역
(정답률: 81%)
  • 가시광선영역은 인간이 볼 수 있는 빛의 파장 범위를 의미합니다. 이 영역은 380~780nm의 파장을 가지며, 이 범위 내에서 색 자극으로 작용하는 빛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시광선영역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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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데이터의 구조, 정의, 변경, 삭제 시 사용하는 SQL이 아닌 것은?

  1. ALTER
  2. CREATE
  3. DEL
  4. DROP
(정답률: 55%)
  • SQL에서 "DEL"은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가 아니라 오타일 가능성이 높은 약어입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구조, 정의, 변경, 삭제 시 사용하는 SQL은 "ALTER", "CREATE", "DRO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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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XML 문서의 처리방법으로 이벤트 기반의 처리 방식을 제공하는 것은?

  1. SAX
  2. XSL
  3. CSS
  4. SOAP
(정답률: 44%)
  • SAX는 XML 문서를 파싱할 때, 문서의 시작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읽어가면서 이벤트를 발생시켜 처리하는 방식을 제공합니다. 이 방식은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며 대용량의 XML 문서를 처리할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이벤트 기반의 처리 방식을 제공하는 것은 SA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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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HTML 코드에서 프레임을 분할하려고 할 때 (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태그는?

  1. cols
  2. li
  3. map
  4. src
(정답률: 51%)
  • 프레임을 분할할 때 사용하는 태그는 "frameset"이며, 이 태그의 속성 중 하나인 "cols"를 사용하여 수평 방향으로 프레임을 분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cols"입니다.

    "src"는 이미지나 프레임의 소스 경로를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이 경우에는 이미지의 경로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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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바스크립트에서 정수형 데이터를 가지는 num 변수를 선언하려고 할 때 옳은 것은?

  1. Int num;
  2. Float num;
  3. Var num;
  4. Number num;
(정답률: 71%)
  • 옳은 것은 "Var num;"입니다.

    이유는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 변수의 데이터 타입을 명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Var num;"은 num 변수를 선언하는 올바른 방법입니다.

    "Int num;"은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Float num;"은 부동소수점 숫자를 가지는 변수를 선언하는 것이지만, 이 경우에는 정수형 데이터를 가지는 변수를 선언해야 하므로 옳지 않습니다. "Number num;"은 변수의 데이터 타입을 명시하는 것이지만,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이를 생략할 수 있으므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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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데이터베이스 릴레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일구조에서 레코드와 같은 의미이다.
  2.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3. 한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애트리뷰트 사이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4. 애트리뷰트의 값은 원자값이다.
(정답률: 56%)
  • 한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애트리뷰트 사이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릴레이션은 튜플의 집합으로 구성되며, 각 튜플은 애트리뷰트의 값들로 구성됩니다. 애트리뷰트의 값은 원자값이어야 하지만, 애트리뷰트 사이에는 순서가 없습니다. 따라서 릴레이션에서는 튜플의 순서가 중요하며, 애트리뷰트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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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바스크립트의 Boolean 객체 메서드로 맞는 것은?

  1. toSource()
  2. concat()
  3. pop()
  4. reverse()
(정답률: 41%)
  • 정답은 "toSource()"입니다.

    Boolean 객체의 toSource() 메서드는 객체의 소스 코드를 반환합니다. 이는 디버깅이나 객체를 복제할 때 유용합니다.

    concat(), pop(), reverse()는 모두 배열 객체의 메서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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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XML에서 XSL-FO 문서의 구성부분이 아닌 것은?

  1. fo:layout-master-set
  2. fo:footer-layer
  3. fo:declarations
  4. fo:page-sequence
(정답률: 45%)
  • "fo:footer-layer"는 XSL-FO 문서의 구성요소 중 하나가 아니라, 레이아웃 마스터에서 사용되는 레이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fo:footer-lay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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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HTML5의 Select 태그에서 여러 개의 목록을 선택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속성은?

  1. Color
  2. Multiple
  3. Display
  4. Input
(정답률: 85%)
  • "Multiple" 속성은 Select 태그에서 여러 개의 목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속성입니다. 이 속성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Ctrl 키를 누르고 여러 개의 목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ultiple"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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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데이터의 접근을 제어하게 함으로써 보안을 제공한다.
  2. 다른 뷰의 정의에 사용될 수 있다.
  3. 물리적인 테이블로 관리가 편하다.
  4. 뷰가 정의된 기본 테이블이 제거되면 뷰도 자동으로 제거된다.
(정답률: 56%)
  • "물리적인 테이블로 관리가 편하다."는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이다. 뷰는 논리적인 가상 테이블이므로 물리적인 테이블로 관리되지 않는다. 뷰는 기존의 테이블에서 필요한 데이터만 추출하여 보여주는 것이므로, 데이터의 중복을 줄이고 데이터의 접근을 제어하여 보안을 제공하며, 다른 뷰의 정의에 사용될 수 있으며, 뷰가 정의된 기본 테이블이 제거되면 뷰도 자동으로 제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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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데이터베이스에서 Foreign Key와 관련된 옵션 중 Master 삭제 시 해당 값을 NULL로 세팅하는 것은?

  1. Cascaded Option
  2. Restricted Option
  3. Trigger Option
  4. Nullified Option
(정답률: 73%)
  • "Nullified Option"은 Master 테이블에서 행을 삭제할 때 해당 행을 참조하는 Foreign Key 테이블의 값을 NULL로 설정하는 옵션이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Master 테이블에서 행을 삭제해도 Foreign Key 테이블의 데이터가 유지되며, 해당 값이 NULL로 설정되므로 데이터 무결성이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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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HTML5에서 DOM 내의 특정 노드를 검색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DOM 노드의 id 속성에 지정된 값
  2. DOM 노드의 태그 이름에 지정된 값
  3. DOM 노드의 class 속성에 지정된 값
  4. DOM 노드의 함수 name 속성에 지정된 값
(정답률: 61%)
  • DOM 노드의 함수 name 속성은 JavaScript 함수의 이름을 나타내는 속성으로, HTML5에서는 DOM 내의 특정 노드를 검색하는 방법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DOM 노드의 함수 name 속성에 지정된 값"이다. 검색할 때는 id, 태그 이름, class 속성 등을 이용하여 검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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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 변수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Transient
  2. Super
  3. Xinter
  4. Try
(정답률: 52%)
  • "Xinter"은 자바스크립트 변수로 사용할 수 있는 이름이다. 이유는 변수 이름은 문자, 숫자, 밑줄(_) 또는 달러 기호($)로 시작해야 하며, "Xinter"는 이 조건을 모두 만족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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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객체의 데이터와 함수를 하나로 묶어서 블랙박스화 하여 외부의 접근을 제한하는 객체 모델 개념은?

  1. 상속
  2. 다형성
  3. 캡슐화
  4. 인스턴스
(정답률: 79%)
  • 캡슐화는 객체의 데이터와 함수를 하나로 묶어서 외부에서 직접적인 접근을 제한하는 객체 모델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을 숨기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인터페이스만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객체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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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HTML5의 WebSocket 객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onOpen
  2. onMessage
  3. onErrorhandlemessage
  4. onClose
(정답률: 69%)
  • "onErrorhandlemessage"는 WebSocket 객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중에 존재하지 않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WebSocket 객체에서는 "onOpen", "onMessage", "onError", "onClose"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onErrorhandlemessage"는 잘못된 이벤트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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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DTD 명세를 확장하고 개선한 것으로, XML 문서의 내용과 구조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1. XLS
  2. XML Schema
  3. XPath
  4. SCOPE
(정답률: 64%)
  • XML Schema는 DTD 명세를 보완하고 확장하여 XML 문서의 내용과 구조를 더욱 상세하게 정의할 수 있는 언어이다. DTD보다 더욱 강력한 유효성 검사 기능을 제공하며, 데이터 타입, 제약 조건, 네임스페이스 등을 지원하여 XML 문서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XML 문서의 구조와 내용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검증하기 위해서는 XML Schema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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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HTML에서 FRAME 태그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ols”는 Frame의 색상을 지정할 때 사용한다.
  2. “src”는 브라우저 url 주소로 다른 HTML 문서를 읽어 온다.
  3. “target”은 Frame에 붙일 이름의 파일을 표시한다.
  4. “border”는 Frame 테두리의 굵기를 나타낸다.
(정답률: 55%)
  • “cols”는 Frame의 색상을 지정하는 속성이 아니라, Frame의 너비를 지정하는 속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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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Jquery에서 마우스가 선택영역에 오버되거나 아웃 될 때 각각의 함수를 실행하는 것은?

  1. reset( )
  2. dbclick( )
  3. hover( )
  4. focus( )
(정답률: 69%)
  • hover( ) 함수는 마우스가 선택영역에 오버되거나 아웃 될 때 각각의 함수를 실행하는 것이다. 이 함수는 마우스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mouseenter( )와 mouseleave( ) 함수를 조합하여 사용한다. 따라서 hover( ) 함수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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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객체지향분석과 설계를 위한 통합 모델링 언어인 UML에서 사실상 객체지향방법론의 중심이며, 시스템 내 객체타입과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정적인 관계를 설명하는 다이어그램은?

  1. 클래스 다이어그램
  2. 쓰임새 다이어그램
  3. 객체 다이어그램
  4.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정답률: 39%)
  •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UML에서 객체지향방법론의 중심이며, 시스템 내 객체타입과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정적인 관계를 설명하는 다이어그램입니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객체지향분석과 설계를 위한 통합 모델링 언어인 UML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중 하나이며,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고 설계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인터페이스, 추상 클래스, 연관 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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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바스크립트에서 주어진 값이 문자이면 참(true), 숫자이면 거짓(false)값을 반환하는 함수는?

  1. eval( )
  2. parseInt( )
  3. isNaN( )
  4. escape( )
(정답률: 64%)
  • 주어진 값이 문자인 경우에는 숫자로 변환할 수 없기 때문에 isNaN() 함수는 참(true)을 반환하고, 숫자인 경우에는 숫자로 변환할 수 있기 때문에 isNaN() 함수는 거짓(false)을 반환합니다. eval(), parseInt(), escape() 함수는 주어진 값이 문자인지 숫자인지와는 무관하게 다른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답은 isNa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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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HTML5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맨틱(Semantic) 마크업을 표현할 수 있다.
  2. 더 높은 접근성과 호환성을 가질 수 있다.
  3. 크로스 브라우징과 연관 없다.
  4.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풍부한 API를 제공한다.
(정답률: 75%)
  • HTML5의 다른 특징들은 모두 웹 페이지의 접근성, 호환성, 기능성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크로스 브라우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크로스 브라우징은 웹 페이지가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일하게 작동하도록 보장하는 기술적인 문제이며, HTML5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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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색의 파장이 다른 여러 단색광이 모두 같은 에너지를 가진다고 해도 눈은 그것을 같은 밝기로 느끼지 않는다. 이런 특성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명암의 순응도 특성
  2. 색순응도 특성
  3. 시감도 특성
  4. 비시감도 특성
(정답률: 49%)
  • 눈은 색의 파장뿐만 아니라 색의 밝기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같은 에너지를 가진 여러 단색광을 눈은 서로 다른 밝기로 느끼게 된다. 이러한 특성을 비시감도 특성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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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원하는 소리의 음색을 위해 주파수 특성을 조정하는 시그날 프로세서는?

  1. 컴프레서(Compressor)
  2. 이퀄라이저(Equalizer)
  3. 익스팬더(Expander)
  4. 리미터(Limiter)
(정답률: 69%)
  • 이퀄라이저는 주파수 특성을 조정하여 원하는 음색을 만들어내는 시그날 프로세서입니다. 다양한 주파수 대역을 조절하여 음악의 밝기, 깊이, 명료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퀄라이저는 음악 제작 및 라이브 공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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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동영상 코덱(CODEC)이 아닌 것은?

  1. MPEG-1
  2. Intel Indeo
  3. WinRAR
  4. DivX
(정답률: 66%)
  • WinRAR은 파일 압축 소프트웨어이며, 동영상 코덱이 아닙니다. MPEG-1, Intel Indeo, DivX는 모두 동영상 코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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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촬영된 사진의 해상도나 화질을 결정하는 것은?

  1. COM
  2. CRT
  3. CCD
  4. LCD
(정답률: 54%)
  • CCD는 Charge-Coupled Device의 약자로, 디지털 카메라에서 이미지를 캡처하는 데 사용되는 센서입니다. CCD는 높은 해상도와 좋은 화질을 제공하며,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촬영된 사진의 해상도나 화질을 결정하는 것은 CC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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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래스터(Raster) 방식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점, 곡선과 같은 기하학적인 객체로 표현된다.
  2. 파일 포맷으로 BMP, JPEG, GIF 등이 있다.
  3. 파일의 크기는 해상도에 비례한다.
  4. 픽셀 단위로 정보가 저장된다.
(정답률: 66%)
  • "점, 곡선과 같은 기하학적인 객체로 표현된다."는 벡터(Vector) 방식 이미지의 특징이다. 래스터(Raster) 방식 이미지는 "픽셀 단위로 정보가 저장된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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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애니메이터는 장면이 변화하는 키 프레임(Key Frame)만을 제작하고, 중간에 속해 있는 프레임들은 컴퓨터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은?

  1. 플립북 애니메이션(Flip Book Animation)
  2. 셀 애니메이션(Cell Animation)
  3.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Sprite-Based Animation)
  4. 트위닝(Tweening)
(정답률: 75%)
  • 트위닝은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애니메이터가 제작한 두 개의 키 프레임 사이에 있는 중간 프레임들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키 프레임 제작 이외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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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초당 사운드 파형의 반복 횟수를 의미하며, 소리의 높고 낮음을 결정하는 것은?

  1. 진폭
  2. 파장
  3. 속도
  4. 주파수
(정답률: 61%)
  • 주파수는 초당 사운드 파형의 반복 횟수를 의미하며, 소리의 높고 낮음을 결정하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소리의 특성과 관련이 있지만, 높고 낮음을 결정하는 것은 주파수이기 때문에 정답은 "주파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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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비디오 편집 기법에서 서로 다른 비디오 클립 A와 B를 이어서 재생할 때, 연결 부분에 여러 가지 효과를 주어 화면이 자연스럽게 바뀌도록 하는 기법은?

  1. 수퍼임포즈(Superimpose)
  2. 모션(Motion)
  3. 필터(Filter)
  4. 트랜지션(Transition)
(정답률: 77%)
  • 트랜지션은 서로 다른 비디오 클립 A와 B를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기법으로, 연결 부분에 여러 가지 효과를 주어 화면이 부드럽게 전환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랜지션(Transi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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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렌즈를 통해 들어온 강한 빛이 카메라 내부에서 난반사를 일으켜 화상에 연속적인 조리개 무늬나 광원 모양의 허상이 맺히는 현상은?

  1. 모아레(Moire)
  2. 디포메이션(Deformation)
  3. 플레어(Flare)
  4. 일루젼(Illusion)
(정답률: 71%)
  • 렌즈를 통해 들어온 강한 빛이 카메라 내부에서 반사되어 화상에 광원 모양이나 조리개 무늬가 생기는 현상을 플레어(Flare)라고 합니다. 이는 렌즈나 필터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이 렌즈 내부를 여러 번 반사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렌즈의 코팅이나 광학적 구조 등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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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영상압축 기술의 용도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JPEG : 정지 화상 전송
  2. H.261 : 영상회의, 원격 강의
  3. MPEG-1 : Video CD 제작
  4. MPEG-2 : 인터넷 방송 제작
(정답률: 57%)
  • MPEG-2는 인터넷 방송 제작이 아닌, 고화질 디지털 TV 방송, DVD, 블루레이 디스크 등의 영상 압축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MPEG-2 : 인터넷 방송 제작"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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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비디오 소스로부터 한 장면만을 캡처 받는 것으로 스냅샷을 찍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법은?

  1. 타임랩스 캡처(Time Laps Capture)
  2. 배치 캡처(Batch Capture)
  3. 매뉴얼 캡처(Manual Capture)
  4. 스틸 캡처(Still Capture)
(정답률: 76%)
  • 스틸 캡처는 비디오 소스에서 한 장면만을 캡처하여 정지 이미지를 얻는 기법입니다. 이는 스냅샷을 찍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간 간격을 두고 일괄적으로 캡처하는 타임랩스 캡처, 여러 장면을 일괄적으로 캡처하는 배치 캡처, 수동으로 캡처하는 매뉴얼 캡처 등으로 스틸 캡처와는 목적과 방식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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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3차원 모델링 요소 중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스플라인(Spline) 모델
  2. 넙스(Nurbs) 모델
  3. 패치(Patch) 모델
  4. 솔리드(Solid) 모델
(정답률: 51%)
  • 솔리드 모델은 다른 모델링 요소들과 달리 입체적인 물체를 구성하는 모델링 방식으로, 물체의 내부와 외부를 모두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차원 모델링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정확한 모델링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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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색의 3요소에서 색이 갖고 있는 밝기를 나타내는 것은?

  1. Tone
  2. Hue
  3. Luminance
  4. Saturation
(정답률: 59%)
  • "Luminance"은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이다. 다른 요소들인 "Tone"은 색의 진하기, "Hue"는 색의 색조, "Saturation"은 색의 채도를 나타내는 반면, "Luminance"은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어떤 색이 얼마나 밝거나 어두운지를 나타내는 것이 "Luminanc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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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녹음테이프를 재생할 대 발생하는 자기테이프를 특유의 자체 잡음을 가리키며 녹음되어 있는 내용에 관계없이 일정한 레벨로 나타나는 잡음은?

  1. 히스잡음
  2. 핑크잡음
  3. 왜곡(디스토션) 잡음
  4. 백색잡음
(정답률: 59%)
  • 녹음테이프를 재생할 때 발생하는 자기테이프의 특유한 자체 잡음을 히스잡음이라고 합니다. 이는 녹음기나 장비의 기술적 한계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녹음되어 있는 내용과는 무관하게 일정한 레벨로 나타나는 잡음입니다. 이러한 히스잡음은 고주파 영역에서 발생하며, 백색잡음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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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소음에 의해 음성의 명료도가 저하되는 현상은?

  1. 간섭
  2. 피치
  3. 마스킹
  4. 클리핑
(정답률: 57%)
  • 소음이 음성 신호와 함께 전달될 때, 소음이 음성 신호를 가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마스킹이라고 합니다. 마스킹은 소음이 음성 신호를 가리는 것으로, 음성의 명료도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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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MPEG-2의 압축방법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허프만 코딩(Huffman Coding)
  2. RLE(Run Length Encording)
  3. DCT
  4. H.261
(정답률: 43%)
  • H.261은 MPEG-2와는 다른 비디오 압축 표준인 H.26x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H.261은 MPEG-2의 압축 방법과는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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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사운드 파형을 그대로 표현하는 웨이브(Wave) 방식을 사용하는 파일 종류로 거리가 먼 것은?

  1. AU
  2. MOD
  3. WAV
  4. AIFF
(정답률: 59%)
  • MOD 파일은 사운드를 샘플링하여 웨이브 형태로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악기 소리를 합성하여 만든 디지털 음악 파일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다. WAV, AIFF, AU 파일은 모두 사운드 파형을 그대로 표현하는 웨이브 방식을 사용하여 저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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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빛의 간섭효과가 만드는 간섭무늬를 이용하여 3차원의 실 물체 영상을 기록·재생하는 기술로 복제방지용 신용 카드, 소프트웨어 보호, 주류 포장 등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홀로그램(Hologram)
  2. 슈퍼그래픽(Super Graphic)
  3. 컴퓨터그래픽(Computer Graphic)
  4.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정답률: 82%)
  • 홀로그램은 빛의 간섭효과를 이용하여 3차원의 실 물체 영상을 기록·재생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복제방지용 신용 카드, 소프트웨어 보호, 주류 포장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홀로그램(Hologram)"입니다. 슈퍼그래픽, 컴퓨터그래픽, 일러스트레이션은 홀로그램과는 다른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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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컬러모델(Color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컬러모델은 특정 상황 안에서 컬러의 특징을 설명하기 위한 방법이다.
  2. 컬러의 특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한 종류의 컬러 모델을 정의하여 사용한다.
  3. 컬러모델의 종류에는 RGB, CMY, HSV 모델 등이 있다.
  4. 실제로 적용할 때는 CMY 보다는 CMYK 모델을 더 사용한다.
(정답률: 52%)
  • 정답은 "실제로 적용할 때는 CMY 보다는 CMYK 모델을 더 사용한다."이다.

    컬러모델은 컬러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특정 상황에서 컬러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를 위해 한 종류의 컬러 모델을 정의하여 사용한다. 컬러모델의 종류에는 RGB, CMY, HSV 모델 등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인쇄물 등에서는 CMY 모델 대신 CMYK 모델을 더 많이 사용한다. 이는 CMY 모델에서는 검정색을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검정색을 추가한 CMYK 모델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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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사람이 움직이는 동작을 데이터로 이용하기 위하여 인간이나 동물의 움직임을 디지털 코드화하는 기법은?

  1. 프랙탈
  2. 모션캡쳐
  3. 래디오시티
  4. 모핑
(정답률: 79%)
  • 모션캡쳐는 인간이나 동물의 움직임을 카메라나 센서 등을 이용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사람이 움직이는 동작을 데이터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모션캡쳐 기술을 이용해야 한다. 프랙탈은 자기유사성을 가지는 기하학적 구조를 의미하며, 래디오시티는 3D 그래픽 소프트웨어, 모핑은 물체나 인물의 형태를 서서히 변화시키는 기술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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