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3-03)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9-03-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수많은 사적 거래 정보를 개별적 데이터 블록으로 만들고, 이를 체인처럼 연결하는 블록체인 기술은?

  1. 시민해킹
  2. 피에스-엘티이
  3. 버퍼블로트기술
  4. 분산원장기술
(정답률: 72%)
  • 분산원장기술은 수많은 거래 정보를 분산된 노드들이 공유하고, 이를 블록체인으로 연결하여 무결성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중앙화된 기관 없이도 신뢰성 있는 거래가 가능해지며, 시민해킹과 같은 보안 위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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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물인터넷이 진화하여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창출해 내는 미레 인터넷으로 존재하는 모든 사람과 프로세스, 데이터까지 모바일, 클라우드 등이 서로 결합된 네트워크를 말하는 것은?

  1. IoE
  2. CEP
  3. Paas
  4. UML
(정답률: 91%)
  • IoE는 사물인터넷의 진화된 형태로, 모바일, 클라우드 등이 결합된 네트워크에서 존재하는 모든 것을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창출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CEP, Paas, UML은 IoE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개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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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칭키 암호방식에 근거한 키 분배 알고리즘은?

  1. PKI
  2. RSA
  3. Kerberos
  4. DSS
(정답률: 52%)
  • 대칭키 암호방식에서는 암호화와 복호화에 같은 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키 분배가 매우 중요합니다. Kerberos는 인증 서버를 중심으로 하는 키 분배 알고리즘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에서 중간자 공격을 방지하고 인증을 수행하여 안전한 통신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대칭키 암호방식에서 키 분배를 위한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 Kerberos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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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PTV에서 사용되는 플랫폼(Platform)기술 중 실시간 채널에 대한 암호화 및 VOD 콘텐츠의 사전 암호화를 수행하며 시청 권한을 제어하는 기능은?

  1. CAS(Conditional Access System)
  2.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3. MOC(Media Operation Core)
  4. BB(Base Band)
(정답률: 67%)
  • CAS는 IPTV에서 사용되는 플랫폼 기술 중 실시간 채널에 대한 암호화 및 VOD 콘텐츠의 사전 암호화를 수행하며 시청 권한을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는 IPTV 서비스 제공자가 콘텐츠 제공자와의 계약에 따라 시청 권한을 제어하고, 불법 복제 및 유포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보안 기술입니다. 따라서 CA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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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은?

  1. N Screen
  2. Smart Grid Web
  3. Semantic Web
  4. Topic Web
(정답률: 79%)
  • Semantic Web은 컴퓨터가 정보를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내는 기술로, 정보를 단순히 키워드로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와 관련성을 파악하여 연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정보 검색과 분석이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며,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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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인터넷 표준화 단체와는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W3C
  2. IETF
  3. K/OPEN
  4. IAB
(정답률: 73%)
  • 인터넷 표준화 단체 중에서는 "K/OPEN"이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이유는 "K/OPEN"은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인터넷 표준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W3C"는 웹 기술 표준화를 주도하는 단체이고, "IETF"는 인터넷 프로토콜 표준화를 주도하는 단체이며, "IAB"는 인터넷 아키텍처에 대한 조언과 지원을 제공하는 단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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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UNIX 시스템에서 커널이 수행하는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세스 관리
  2. 기억장치 관리
  3. 입출력 관리
  4. 명령어 해석
(정답률: 79%)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입출력 관리는 모두 커널이 수행하는 핵심적인 기능이며,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반면에 명령어 해석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는 커널의 중요한 역할은 아니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따라서 명령어 해석이 거리가 먼 기능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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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UNIX 에서 파일 소유자의 식별 번호, 파일 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시간, 파일의 링크 수 등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I node
  2. Super Block
  3. Mounting
  4. Boots
(정답률: 80%)
  • "I node"는 UNIX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체입니다. 이 구조체는 파일 소유자의 식별 번호, 파일 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시간, 파일의 링크 수 등의 정보를 저장합니다. 이 정보는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을 식별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합니다. 따라서 "I node"가 정답입니다. "Super Block"은 파일 시스템의 전반적인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체이며, "Mounting"은 파일 시스템을 시스템에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Boots"는 컴퓨터 부팅 과정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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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TCP/IP 프로토콜 중에서 단대단(Point to Point) 연결, 데이터 전송 및 흐름제어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은?

  1. HTTP
  2. FTP
  3. IP
  4. TCP
(정답률: 64%)
  • 정답은 "TCP"입니다.

    TCP는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TCP는 단대단(Point to Point) 연결을 제공하며, 데이터 전송 및 흐름제어 등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TTP와 FTP는 TCP 위에서 동작하는 프로토콜이며, IP는 인터넷 프로토콜로, 데이터의 전달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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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 능력 향상
  2. 반환 시간의 최대화
  3. 신뢰도 향상
  4. 사용 가능도 향상
(정답률: 77%)
  • 운영체제의 목적은 사용 가능도 향상, 처리 능력 향상, 신뢰도 향상 등 다양하다. 그러나 반환 시간의 최대화는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니다. 반환 시간은 프로세스가 시작되어 완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이를 최대화하는 것은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대기 시간을 유발하고,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환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운영체제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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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연결 지향 전송계층 프로토콜은?

  1. UDP
  2. TCP
  3. ICMP
  4. SMTP
(정답률: 80%)
  • UDP는 비연결 지향 전송계층 프로토콜로, 데이터 전송 시 연결 설정 과정이 없고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고, 실시간 스트리밍 등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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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보보호를 위한 암호화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평문 – 암호화되기 전의 원본 메시지
  2. 암호문 – 암호화가 적용된 메시지
  3. 키(Key) – 적절한 암호화를 위하여 사용하는 값
  4. 복호화 – 평문을 암호문으로 바꾸는 작업
(정답률: 81%)
  • 복호화는 암호화된 메시지를 다시 원래의 평문으로 바꾸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는 암호화된 메시지를 수신자가 이해할 수 있는 평문으로 해독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다른 항목들은 암호화와 관련된 용어들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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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애플의 매킨토시에서 사용되는 사운드 포맷으로 사운드 데이터 자체와 데이터의 기록방식을 함께 포함하고 있어, 일반적인 웨이브 파일의 기록에 사용되는 파일 포맷은?

  1. AU
  2. RIFF
  3. AIFF
  4. MOD
(정답률: 71%)
  • AIFF는 매킨토시에서 사용되는 사운드 포맷으로, 사운드 데이터와 데이터의 기록 방식을 함께 포함하고 있어 일반적인 웨이브 파일의 기록에 사용되는 파일 포맷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AIFF입니다. AU는 일반적으로 UNIX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사운드 포맷이며, RIFF는 웨이브 파일과 같은 Microsoft Windows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사운드 포맷입니다. MOD는 Amiga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음악 모듈 파일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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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정보보안의 기본 목표가 아닌 것은?

  1. 가용성
  2. 통합성
  3. 기밀성
  4. 무결성
(정답률: 85%)
  • 정보보안의 기본 목표는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입니다. 이 중에서 "통합성"은 정보보안의 기본 목표가 아닙니다. 통합성은 시스템이나 서비스가 다른 시스템이나 서비스와 원활하게 연동되어 작동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정보보안은 시스템이나 데이터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통합성은 정보보안의 목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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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2개의 음이 동시에 존재할 때 한쪽 음이 다른 한쪽의 음에 의해 은폐되어 들리지 않는 현상은?

  1. 바이노럴 현상
  2. 마스킹 현상
  3. 푸리에 현상
  4. 웨이블릿 현상
(정답률: 84%)
  • 마스킹 현상은 두 개의 음이 동시에 존재할 때, 더 큰 음의 주파수 범위가 작은 음의 주파수 범위를 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작은 음이 들리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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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공지능이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사람과 일상 언어로 대화할 수 있도록 구현되는 기술은?

  1. 브레드 크럼즈
  2. 스레드
  3. 챗봇
  4. 토큰화
(정답률: 90%)
  • 챗봇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사람과 일상 언어로 대화할 수 있도록 구현된 기술입니다. 따라서 챗봇은 인공지능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대화를 이어나가는 프로그램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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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OSI 7 계층 모델 중 보안을 위한 암호화 / 해독과 효율적인 전송을 위한 정보 압축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은?

  1. 응용계층
  2. 표현계층
  3. 전달계층
  4. 네트워크계층
(정답률: 56%)
  • 표현계층은 데이터의 형식을 표준화하고,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해독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보안을 강화하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정보를 압축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OSI 7 계층 모델 중 보안과 효율적인 전송을 위한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은 표현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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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IEEE 802.11 무선 LAN의 매체접속제어(MAC) 방식은?

  1. CSMA/CD
  2. CSMA/CA
  3. Token Bus
  4. ICMP
(정답률: 67%)
  • IEEE 802.11 무선 LAN의 MAC 방식은 CSMA/CA입니다. 이는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전송 전에 채널이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고, 전송 중에도 다른 장치가 전송을 시작하지 않도록 대기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CSMA/CD는 유선 LAN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충돌이 발생한 경우에만 대처할 수 있습니다. Token Bus와 ICMP는 IEEE 802.11 무선 LAN의 MAC 방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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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신뢰성 있는 통신을 위하여 최초접속이 3-Way HandShake를 수행하여 syn, syn+ack, ack 신호를 통한 정확성 있는 통신에 이용되는 프로토콜은?

  1. HTTP
  2. TCP
  3. UDP
  4. IP
(정답률: 80%)
  • TCP는 3-Way HandShake를 수행하여 최초 접속 시 신뢰성 있는 통신을 보장하기 때문에 정확성 있는 통신에 이용되는 프로토콜이다. HTTP, UDP, IP는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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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IPv6의 주소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주소의 길이는 128비트이다.
  2. 표시방법은 16비트씩 8부분으로 16진수로 표시한다.
  3. 데이터 무결성, 데이터 기밀성을 지원하도록 보안기 능을 강화하였다.
  4. 주소할당은 A, B, C 클래스에 비순차적으로 할당한다.
(정답률: 77%)
  • "주소할당은 A, B, C 클래스에 비순차적으로 할당한다."는 IPv4에서 사용되던 주소할당 방식과는 달리, IPv6에서는 고정된 클래스 개념이 없이 필요한 만큼 주소를 할당하는 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유연한 주소 할당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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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색이 주는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경연감은 톤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
  2. 난색계의 고명도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3. 무채색이 많이 섞인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4. 명도에 의한 무게감과 채도에 의한 경연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정답률: 67%)
  • "난색계의 고명도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난색계의 고명도 색은 오히려 선명하고 화려한 느낌을 준다.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은 저명도의 색이나 무채색이 많이 섞인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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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이디어 발상 초기 단계의 스케치를 말하며 정확도가 요구되지 않는 가장 불완전한 스케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타일 스케치
  2. 스크래치 스케치
  3. 렌더링 스케치
  4. 프로토타입 스케치
(정답률: 79%)
  • 정확도가 요구되지 않는 가장 불완전한 스케치를 "스크래치 스케치"라고 한다. 이는 초기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 빠르게 구상하고 수정할 수 있는 불완전한 스케치를 의미한다. 스크래치 스케치는 정확한 비율과 세부적인 디테일을 고려하지 않고, 간단한 선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빠르게 그려낼 수 있으며,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이후에는 보다 정확한 스타일 스케치나 렌더링 스케치, 프로토타입 스케치 등으로 발전시켜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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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디지털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컴퓨터를 통해 신호를 주고받으며 색을 재현하는 모든 장치에서 보여지는 색을 말한다.
  2. 데이터 입출력장치와 이를 처리하는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색이 달라진다.
  3. 디지털 카메라와 컬러 핸드폰 액정도 디지털 색채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4. 스캐너를 통해 입력된 사진은 디지털 색채라고 볼 수 없다.
(정답률: 81%)
  • "스캐너를 통해 입력된 사진은 디지털 색채라고 볼 수 없다." 이유는 스캐너는 이미지를 디지털화하는 과정에서 색상 정보를 수치화하지만, 이는 디지털 색채가 아니라 RGB 또는 CMYK 색 모델로 표현된 색상 정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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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 시안을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작성할 때 주의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나친 멀티미디어 요소는 피한다.
  2. 문서의 가독성을 고려한다.
  3. 설명에 대한 글은 반드시 슬라이드로 보여주는 것이 좋다.
  4. 발표 내용과 연관된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영상 등의 자료를 활용한다.
(정답률: 84%)
  • "설명에 대한 글은 반드시 슬라이드로 보여주는 것이 좋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설명에 대한 글은 슬라이드로 보여주는 것보다는 구두로 설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슬라이드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며 발표자의 설명을 보충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따라서 슬라이드에는 간결하고 명료한 내용을 담아야 하며, 지나친 멀티미디어 요소는 피해야 한다. 또한 문서의 가독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폰트와 크기, 색상 등을 선택해야 한다. 발표 내용과 연관된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영상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를 보다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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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컴퓨터그래픽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 수작업의 도구들을 하나의 도구로 통합하였다.
  2.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할 수 있다.
  3. 작업의 능률성을 높일 수 있다.
  4. 자연적인 미나 기교를 완벽히 살릴 수 있다.
(정답률: 86%)
  • "자연적인 미나 기교를 완벽히 살릴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컴퓨터그래픽스는 자연적인 미나 기교를 포함하여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디자인 작업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으며, 다양한 수작업 도구들을 하나의 통합된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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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자인의 요소 중에는 시각 요소와 상관 요소가 있다. 다음 중 시각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중량
  2. 형태
  3. 색채
  4. 질감
(정답률: 84%)
  • 정답: 중량

    시각 요소는 디자인 요소 중에서 시각적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형태, 색채, 질감 등이 해당된다. 반면에 상관 요소는 디자인 요소들 간의 관계와 배치 등을 의미한다. 중량은 디자인 요소 중에서 상관 요소에 해당되며, 디자인 요소들 간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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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자인의 형태에서 이념적 형태는 자체로써는 조형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지각할 수 있도록 점, 선, 면, 입체 등으로 나타내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순수 형태
  2. 현실 형태
  3. 구상 형태
  4. 자연 형태
(정답률: 62%)
  • 정답: "순수 형태"

    순수 형태는 이념적인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형태로, 점, 선, 면, 입체 등으로 나타내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현실적인 형태나 구상 형태와는 달리, 순수하게 아이디어나 개념을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이념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순수 형태"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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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컴퓨터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2D, 3D 애니메이션으로 나눌 수 있다.
  2. 키프레임을 우선 제작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키프 레임 사이의 나머지 중간 프레임들의 내용을 채워나가는 방식을 트위닝이라 한다.
  3. 하나하나의 그림을 프레임이라 하고, 프레임의 속도와 수에 따라 애니메이션의 속도와 시간이 달라진다.
  4. 하나의 영상이 다른 영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표현하는 기법을 컷아웃 애니메이션이라 한다.
(정답률: 79%)
  • "하나의 영상이 다른 영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표현하는 기법을 컷아웃 애니메이션이라 한다." 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컷아웃 애니메이션은 종이나 카드 등을 이용하여 캐릭터나 배경 등을 만들고, 이를 조각하여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컷아웃 애니메이션은 하나의 영상이 다른 영상으로 변화하는 기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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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에 따라 무겁거나 가볍게 느껴지는 현상을 중량감이라고 한다. 색의 삼속성 중 중량감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색상, 명도, 채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71%)
  •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색이 얼마나 밝거나 어두운지를 결정한다. 따라서 색의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도이다. 밝은 색은 가벼워 보이고, 어두운 색은 무거워 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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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1. 창의성
  2. 질서
  3. 아이디어
  4. 경제성
(정답률: 84%)
  • 이미지 속에는 다양한 색상과 도형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어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상상할 수 있지만, 그 안에서도 규칙적인 패턴과 질서가 유지되고 있어서 질서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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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브레인 스토밍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2개 이상의 것을 결합하여 합성한다는 의미이다.
  2. 고정 관념을 배제하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찾아내기 위한 방식이다.
  3. 사전적으로 '끝장을 보는 회의라는 뜻으로' GE의 잭웰치(John Frances Welch Jr.) 전 회장이 기업 문화 혁신을 위한 수단으로 주창했다.
  4. 개개의 사실이나 정보를 직관적으로 연계하는 것이다.
(정답률: 85%)
  • 브레인 스토밍법은 고정 관념을 배제하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찾아내기 위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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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이 주장한 디자인의 복합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텔레시스 : 보편적인 것이며, 인간의 마음 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충동과 욕망의 관계
  2. 방법 : 재료와 도구를 타당성 있게 사용하는 것
  3. 필요성 : 경제적, 심리적, 정신적, 기술적, 지적 요구에 의해 전개되는 것
  4. 용도: 기능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하며 목적에 부합되는 것
(정답률: 73%)
  • "텔레시스 : 보편적인 것이며, 인간의 마음 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충동과 욕망의 관계"는 디자인의 복합기능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디자인이 보편적이며 인간의 욕망과 관련이 있는 것을 강조하는 내용이며, 디자인의 복합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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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흰색 배경의 회색보다 검정색 배경의 회색이 더 밝게 보이는 대비 현상은?

  1. 보색대비
  2. 채도대비
  3. 명도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77%)
  • 이는 명도대비 현상입니다. 검정색은 흰색보다 명도가 낮기 때문에 회색이 더 밝게 보입니다. 따라서 검정색 배경에서 회색 글씨를 사용하는 것이 흰색 배경보다 더 가독성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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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였다가 쓸 수 있는 휘발성 기억장치는?

  1. ROM
  2. RAM
  3. BIT
  4. CPU
(정답률: 75%)
  • RAM은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였다가 쓸 수 있는 휘발성 기억장치입니다. 이는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가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게 읽고 쓰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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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동시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인접하는 색의 차이가 클수록 대비효과는 커진다.
  2. 사물의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효과가 강하게 일어난다.
  3. 오래 계속해서 볼수록 대비현상의 세기는 강해진다.
  4. 자극이 되는 부분이 멀어질수록 대비효과는 약해진다.
(정답률: 57%)
  • "자극이 되는 부분이 멀어질수록 대비효과는 약해진다."가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멀어질수록 자극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즉, 대비효과도 약해진다. 반면, 다른 보기들은 대비효과와 관련된 요소들로, 색의 차이나 사물의 크기가 클수록 대비효과가 강해지는 것은 자극이 더 강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오래 계속해서 볼수록 대비현상의 세기가 강해지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눈이 적응되어 자극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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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로고타입(Logotyp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독자성
  2. 상징성
  3. 가독성
  4. 신비성
(정답률: 81%)
  • 로고타입의 기능 중 "신비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로고타입은 독자성, 상징성, 가독성 등을 강화하여 브랜드의 인식과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신비성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으므로 로고타입의 기능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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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에서 제시된 이미지의 형태에서 느껴지는 디자인의 원리는 무엇인가?

  1. 근접의 원리
  2. 착시의 원리
  3. 반복의 원리
  4. 대비의 원리
(정답률: 71%)
  • 이미지에서 빨간색과 검은색이 대비를 이루고 있어서 눈에 더욱 뚜렷하게 보입니다. 이러한 대비는 대비의 원리에 따라 디자인 요소들을 구분하고 강조하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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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타이포그래피의 가독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작은 글자보다는 큰 글자가 대체로 가독성이 좋다.
  2. 영문의 경우 대문자 보다는 소문자로 된 단어들을 더 빠르고 편하게 읽을 수 있다.
  3. 정렬을 할 때는 양 끝 정렬이 왼 끝 정렬보다 글을 읽기 쉽다.
  4. 일반적으로 기본 폰트가 폭을 좁히거나 늘이거나 장식하거나 단순화한 것보다 더 읽기 쉽다.
(정답률: 70%)
  • "정렬을 할 때는 양 끝 정렬이 왼 끝 정렬보다 글을 읽기 쉽다." 인 이유는 각 줄의 끝이 일정하게 맞춰지기 때문에 눈에 더 잘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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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텍스트는 인터페이스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이면서 콘텐츠의 일부이기도 하다. 다음 중 텍스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판독성은 글자의 모양을 보고 어떻게 생긴 것인지 알아볼 수 있는 정도를 말하며, 판독성이 잘 되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2. 가독성을 읽기 쉬운 것을 말하며, 가독성이 높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3. 글자의 크기는 글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본문 텍스트는 영문, 한글 6포인트 이하가 바람직하다.
  4. 가독성을 주로 글의 양이 많은 잡지나 신문에 관여 하고, 판독성은 글의 양이 적은 헤드라인, 목차, 로고타입 등에 관여한다.
(정답률: 83%)
  • "가독성을 주로 글의 양이 많은 잡지나 신문에 관여 하고, 판독성은 글의 양이 적은 헤드라인, 목차, 로고타입 등에 관여한다." 이 설명은 텍스트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글자의 크기는 글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본문 텍스트는 영문, 한글 6포인트 이하가 바람직하다는 것은 텍스트의 가독성과 관련된 내용이다. 작은 글자는 읽기 어렵고 눈이 피로해지기 때문에, 본문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10~12포인트 크기로 디자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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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흑백으로 나눈 면적을 고속으로 회전시키면 파스텔 톤의 연한 유채색이 나타나는 색의 잔상 효과는?

  1. 에브니 효과
  2. 페히너 효과
  3. 맥컬로 효과
  4. 보색 잔상 호과
(정답률: 64%)
  • 페히너 효과는 흑백으로 구성된 패턴을 빠르게 회전시켰을 때, 인간의 뇌가 색을 인식하는 방식에 기인하여 파스텔 톤의 연한 유채색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 원리와 관련이 있으며,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이 뇌에서 혼합되어 다양한 색상을 인식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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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객체지향 개념은?

  1. 다형성
  2. 재사용
  3. 캡슐화
  4. 속성
(정답률: 70%)
  • 다형성은 하나의 객체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그림에서는 모든 동물이 Animal 클래스를 상속받고 있지만, 각각의 동물은 자신만의 특징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클래스를 상속받은 다양한 객체들이 각자의 특징과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다형성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다형성은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여주고, 캡슐화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조를 감추어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다형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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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바스크립트의 내장 객체 중 최상위 객체이고 현재 화면에 출력되는 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객체는?

  1. Location
  2. History
  3. Screen
  4. Window
(정답률: 71%)
  • 정답은 "Window"입니다. 이유는 Window 객체가 현재 화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최상위 객체이기 때문입니다. 이 객체는 브라우저 창을 나타내며, 브라우저 창의 크기, 위치, URL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Window 객체는 다른 내장 객체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 객체들은 Window 객체의 프로퍼티나 메소드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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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HTML 파일에서 특수문자 <가 브라우저에 출력 되는 기호로 맞는 것은?

  1. =
  2. &&
(정답률: 77%)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HTML에서 특수문자를 표현할 때는 &와 함께 그 문자의 이름이나 코드를 적어주는데, "<"는 "<" 기호를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브라우저는 이 코드를 해석하여 "<" 기호로 출력합니다. 반면에 ">"나 "="는 HTML에서 특수한 의미를 가지는 문자이기 때문에 그대로 출력됩니다. "&&"는 "&&" 기호를 나타내는 코드이지만, 이 기호는 HTML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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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XML에서 XSL - FO 문서의 구성부분이 아닌 것은?

  1. fo : layout-master-set
  2. fo : body-anchor
  3. fo : declarations
  4. fo : page-sequence
(정답률: 50%)
  • "fo : body-anchor"는 XSL-FO 문서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XSL-FO 문서의 구성요소는 "fo : layout-master-set", "fo : declarations", "fo : page-sequence"입니다. "fo : body-anchor"는 XSL-FO에서 사용되는 속성 중 하나이며, 페이지 레이아웃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fo : body-anchor"는 XSL-FO 문서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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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객체지향 개념 중 다음 예문이 설명하는 개념은?

  1. Class
  2. Property
  3. Layer
  4. Applet
(정답률: 63%)
  • 이 예문은 객체지향 개념 중 "Class"를 설명하고 있다. "Class"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또는 틀이다. 예시에서는 "Account"라는 클래스가 정의되어 있으며, 이 클래스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계좌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따라서 "Class"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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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성질을 만족하는 관계 연산자는?

  1. 합집합
  2. 차집합
  3. 교집합
  4. 조인
(정답률: 59%)
  • 이 관계 연산자는 두 개의 집합을 비교하여 첫 번째 집합에서 두 번째 집합에 속하지 않는 원소들로 이루어진 새로운 집합을 반환하는 차집합 연산자이다. 따라서 정답은 "차집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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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효한 HTML 문서나 XML 문서의 구조, 내용, 스타일을 다루기 위한 플랫품과 언어 중립적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1. DOM(Document Object Model)
  2. DDM(Document Define Model)
  3. PIM(Programming Interface Model)
  4. DTD(Document Type Definition)
(정답률: 59%)
  • DOM은 HTML 문서나 XML 문서의 구조, 내용, 스타일을 다루기 위한 플랫폼과 언어 중립적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입니다. 이는 문서를 트리 구조로 표현하여 각 요소를 객체로 다룰 수 있게 해주며, 이를 통해 문서의 구조와 내용을 동적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OM은 웹 페이지의 동적인 기능 구현에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DDM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며, PIM은 일반적인 용어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모델을 의미하지만, HTML/XML 문서와 관련된 용어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DTD는 문서 유형 정의로, 문서의 구조와 유효성 검사를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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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구글 I/O에서 발표한 차세대 웹 동영상 코덱으로 로열티 비용이 없는 개방형 고화질 동영상 압축 형식의 비디오 포맷으로 VP8 비디오와 Vorbis 오디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HTML5에서 작동되는 동영상 포맷은?

  1. H.264
  2. Ogg
  3. WebM
  4. Mov
(정답률: 57%)
  • WebM은 구글이 개발한 차세대 웹 동영상 코덱으로, 로열티 비용이 없는 개방형 고화질 동영상 압축 형식의 비디오 포맷입니다. 이 포맷은 VP8 비디오와 Vorbis 오디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HTML5에서 작동됩니다. 따라서, WebM은 HTML5에서 사용되는 동영상 포맷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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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사용자가 작성한 HTML 문서에 있는 태그와 특수 기호까지 웹 브라우저 화면에 그대로 보여주는 태그는?

  1. <di>
  2. <xmp>
  3. <sup>
  4. <dfn>
(정답률: 53%)
  • 정답은 "<xmp>"입니다. 이 태그는 사용자가 작성한 HTML 문서에 있는 모든 태그와 특수 기호를 그대로 보여주는 태그입니다. 다른 태그들은 특정한 형식으로 표시되거나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xmp> 태그는 단순히 텍스트를 그대로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작성한 HTML 코드를 그대로 보여주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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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데이터베이스에서 순수관계 연산자 중 Project 연산의 연산자 기호는?

  1. π
  2. σ
  3. ε
(정답률: 58%)
  • Project 연산자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특정 속성(열)만 선택하여 새로운 테이블(관계)을 만드는 연산자이다. 이때, Project 연산자의 기호는 "π"이다. 이 기호는 그리스 문자 중 하나로, 영어로는 "pi"라고 읽는다. 따라서, Project 연산자를 나타낼 때는 "π" 기호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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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HTML5에서 지정된 범위에서 해당 값이 어느 정도 차지하고 있는지를 표현하는 태그로 적절한 것은?

  1. <col>
  2. <nav>
  3. <span>
  4. <meter>
(정답률: 68%)
  • "<meter>" 태그는 범위 내에서 값을 표현하는 태그로, 속성을 통해 최소값(min), 최대값(max), 현재값(value)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값이 어느 정도 차지하고 있는지를 표현하기에 적절합니다. "<col>"은 표의 열을 지정하는 태그, "<nav>"는 내비게이션을 지정하는 태그, "<span>"은 텍스트나 이미지 등을 그룹화하는 태그이므로, 해당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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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바스크립트의 생성자 함수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는?

  1. Function
  2. Instance of
  3. New
  4. Typeof
(정답률: 69%)
  • 정답: New

    설명: "New"는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입니다. "Function"은 함수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이고, "Instance of"는 객체가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Typeof"는 변수의 데이터 타입을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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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객체지향언어에서 모듈을 반복하지 않고 비슷한 모듈을 하나만 생성하여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념은?

  1. 속성
  2. 멤버
  3. 추상화
  4. 상속
(정답률: 59%)
  • 상속은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멤버를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아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비슷한 모듈을 반복하지 않고 하나의 클래스를 만들어 재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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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자바스크립트 코드 실행 시 결과 값은?

  1. 25살
  2. 2
  3. 5
  4. 25
(정답률: 67%)
  • 정답은 "25"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변수 age에 "25살"이라는 문자열을 할당합니다.
    2. 변수 age를 숫자로 변환하면 "25"가 됩니다.
    3. 변수 age를 문자열로 변환하면 "25"가 됩니다.
    4. 변수 age[0]은 문자열 "25"의 첫 번째 문자 "2"를 나타냅니다.
    5. 변수 age[1]은 문자열 "25"의 두 번째 문자 "5"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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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XML 문서를 해석하고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범용 XML 질의 언어는?

  1. Pascal
  2. Path
  3. XSLT
  4. XQuery
(정답률: 63%)
  • XQuery는 XML 문서를 검색하고 해석하는 범용 XML 질의 언어이다. XQuery는 XML 문서의 구조와 데이터를 쉽게 탐색하고 추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XPath와 유사한 구문을 사용하여 XML 문서를 쿼리할 수 있다. 따라서 XQuery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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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Rumbaugh의 객체 모델링(OMT)에서 사용하는 모델링이 아닌 것은?

  1. 행동 모델링
  2. 객체 모델링
  3. 동적 모델링
  4. 기능 모델링
(정답률: 48%)
  • Rumbaugh의 객체 모델링(OMT)에서 사용하는 모델링이 아닌 것은 "행동 모델링"입니다. 이는 객체의 상태와 구조를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것이 아니라, 객체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OMT에서는 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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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Tuple)의 수는?

  1. Cartesian Product
  2. Attribute
  3. Cardinality
  4. Degree
(정답률: 55%)
  •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의 수는 "Cardinality"이다. 이는 릴레이션에 저장된 데이터의 수를 나타내며, 각 튜플은 릴레이션의 한 행(row)을 나타낸다. 따라서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의 수는 릴레이션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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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기본 테이블 X를 이용하여 view V1을 정의, view V1을 이용하여 다시 view V2가 정의되었다. 기본 테이블 X와 view V2를 조인하여 view V3을 정의하였을 때 아래와 같은 SQL문이 실행되면 결과는?

  1. V1 만 삭제된다.
  2. X, V1, V2, V3 모두 삭제된다.
  3. V1, V2, V3 만 삭제된다.
  4. 하나도 삭제되지 않는다.
(정답률: 52%)
  • 정답: "하나도 삭제되지 않는다."

    이유: DELETE 문에서는 테이블 이름만 명시되어 있으므로, 해당 테이블의 데이터만 삭제된다. 따라서, view V1, V2, V3는 모두 가상의 테이블이므로 실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삭제되지 않는다. X 테이블의 데이터만 삭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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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직원 테이블에서 [급여] 가 200 이상인 직원에 대해 [나이] 는 오름차순, [급여] 는 내림차순으로 직원의 [성 명] 을 검색하는 구문으로 맞는 것은?

  1. SELECT 나이 FROM 직원 WHERE 급여 >= 200 ORDER BY 성명 ASC, 급여 DESC ;
  2. SELECT 급여 FROM 직원 WHERE 급여 > 200 ORDER BY 나이, 성명 ;
  3. SELECT 성명 FROM 나이 WHERE 급여 >= 200 ORDER BY 나이 DESC, 성명 ASC ;
  4. SELECT 성명 FROM 직원 WHERE 급여 >= 200 ORDER BY 나이 ASC, 급여 DESC ;
(정답률: 65%)
  • 정답은 "SELECT 성명 FROM 직원 WHERE 급여 >= 200 ORDER BY 나이 ASC, 급여 DESC ;"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제에서는 급여가 200 이상인 직원을 검색하라고 했으므로 WHERE 절에서 급여가 200 이상인 조건을 추가해야 합니다.

    2. 문제에서는 나이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라고 했으므로 ORDER BY 절에서 나이를 ASC(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

    3. 문제에서는 급여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라고 했으므로 ORDER BY 절에서 급여를 DESC(내림차순)으로 정렬합니다.

    4. 마지막으로, 문제에서는 직원의 성명을 검색하라고 했으므로 SELECT 절에서 성명을 선택합니다.

    따라서, "SELECT 성명 FROM 직원 WHERE 급여 >= 200 ORDER BY 나이 ASC, 급여 DESC ;"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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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실행 결과로 옳은 것은?

  1. a == b && c
  2. 3 == 7 && false
  3. true
  4. false
(정답률: 72%)
  • 정답이 "false"인 이유는 논리 연산자 "&&"가 "논리곱(AND)" 연산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좌항인 "3 == 7"이 거짓(false)이므로 전체 식의 결과는 거짓(false)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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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정지 사진이나 한 장의 그림에 해당되는 영상의 시간적 최소 단위는?

  1. Cut
  2. Shot
  3. Frame
  4. Scene
(정답률: 81%)
  • Frame은 영상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로, 정지 사진이나 한 장의 그림에 해당하는 영상의 시간적 최소 단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Cut는 영상에서 한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하며, Shot은 한 장면을 촬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cene은 여러 장면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큰 단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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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마이크와 앰프가 한 채널로 연결되어 있으며, 한 채널의 스피커 시스템으로 재생하는 방식은?

  1. Monophonic
  2. Binaural
  3. Stereophonic
  4. Diotic
(정답률: 70%)
  • 마이크와 앰프가 한 채널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왼쪽과 오른쪽 채널이 아닌 하나의 채널에서 모든 음악이 재생되기 때문에 "Monophonic"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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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마스크 영상에서 해당하는 키 화상(Key Image)을 추출함과 동시에 배경 영상을 전경 영상으로 합성하는 디지털 영상 합성 방법은?

  1. 필름의 합성
  2. 전처리 과정
  3. 크로마키 합성
  4. 양자화
(정답률: 77%)
  • 마스크 영상에서 추출한 키 화상은 전경과 배경을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크로마키 합성은 전경과 배경을 구분하기 위해 전경에서 특정한 색상을 선택하여 그 색상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전경으로, 선택한 색상 부분을 배경으로 인식하여 합성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크로마키 합성은 전처리 과정에서 키 화상을 추출하는 과정과 함께 사용되며, 필름의 합성이나 양자화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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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중 해상도를 갖는 폴리곤 모델링 방식으로 넙스(Nurbs) 모델의 부드러운 곡면표현 능력과 폴리곤(Polygon) 모델의 유연함을 혼합한 것은?

  1. Subdivision or Mesh Smoothing
  2. Extrude Surface
  3. Revolved Surface
  4. Lofted Surface
(정답률: 65%)
  • Subdivision or Mesh Smoothing은 넙스(Nurbs) 모델의 부드러운 곡면표현 능력과 폴리곤(Polygon) 모델의 유연함을 혼합한 방식으로, 초기에는 적은 수의 폴리곤으로 모델링을 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세분화하여 부드러운 곡면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모델링의 유연성과 부드러운 곡면표현 능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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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MPEG의 압축기술에서 사용하는 화면 중 프레임 간의 순방향 예측부호화 영상은 어느 것인가?

  1. I(Intra Coded) Picture
  2. P(Predictive Coded) Picture
  3. B(Bidirectional Coded) Picture
  4. T(Temporal Coded) Picture
(정답률: 65%)
  • 정답은 "P(Predictive Coded) Picture"이다. 이는 이전 프레임과의 차이를 예측하여 인코딩하는 방식으로, 이전 프레임과의 차이가 적을수록 압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이 방식은 MPEG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압축 기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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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3차원의 형상 모델링이 아닌 것은?

  1. 서피스 모델링
  2.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3. 시스템 모델링
  4. 솔리드 모델링
(정답률: 65%)
  • 시스템 모델링은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는 것으로, 3차원의 형상 모델링과는 다른 개념이다. 따라서 정답은 "시스템 모델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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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비주얼 프로세스(Visual Process)의 과정 중 감각을 통해 얻은 정보와 과거의 경험을 상기시켜 종합적인 판단을 이루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시각
  2. 지각
  3. 인지
  4. 청각
(정답률: 58%)
  • 정답: 지각

    설명: 지각은 감각을 통해 받은 정보와 과거의 경험을 종합하여 판단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시각은 시각적인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인지는 인식과 이해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청각은 청각적인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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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디지털 카메라의 CCD 화소 수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계가 잇는 요소는?

  1. 이미지의 크기
  2. 이미지의 채도
  3. 이미지의 색감
  4. 이미지의 밝기
(정답률: 72%)
  • CCD는 이미지를 촬영할 때 이미지를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각각의 조각에 해당하는 화소 값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CCD 화소 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조각으로 이미지를 분할하여 더 세밀한 화소 값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미지의 크기가 더 커질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CCD 화소 수와 이미지의 크기는 가장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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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오디오 신호의 양자화 과정에서 왜곡을 줄이기 위해 잡음 신호를 혼합하는 기법은?

  1. 에일리어싱(Aliasing)
  2. 디더링(Dithering)
  3. 오버 샘플링(Over Sampling)
  4. 렌더링(Rendering)
(정답률: 67%)
  • 오디오 신호의 양자화 과정에서는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왜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 디더링 기법을 사용합니다. 디더링은 잡음 신호를 원래 신호에 혼합하여 양자화 오차를 줄이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신호의 동적 범위를 유지하면서 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더링이 오디오 신호의 양자화 과정에서 왜곡을 줄이는 기법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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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3차원 모델링에서 물체에 질감을 표현하기 위한 기법은?

  1. Dithering
  2. Texture Mapping
  3. Blend
  4. Material
(정답률: 76%)
  • Texture Mapping은 3차원 모델의 표면에 이미지나 질감을 입히는 기법으로, 물체의 질감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색상 혼합과 관련된 기법이지만, Texture Mapping은 이미지나 질감을 이용하여 더욱 자연스러운 표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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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소프트웨어 코덱(CODEC)이 아닌 것은?

  1. Cinepack
  2. Intel Indeo
  3. DV Raptor
  4. Microsoft Video
(정답률: 45%)
  • DV Raptor은 소프트웨어 코덱이 아니라 하드웨어 코덱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소프트웨어 코덱은 소프트웨어로 구현된 비디오 압축 및 해제 기술을 말하며, DV Raptor은 비디오 캡처 카드로 하드웨어적으로 비디오를 압축하고 해제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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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잔상효과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초기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페나키스티스코프(Phenakistiscope)
  2. 조트로프(Zoetrope)
  3.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
  4. 프락시노스코프(Praxinoscope)
(정답률: 53%)
  • 페나키스티스코프는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초기 애니메이션 장치 중 하나입니다. 이 장치는 회전하는 디스크에 일정한 간격으로 구멍이 뚫려있고, 디스크의 가장자리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디스크를 회전시키면 구멍을 통해 보이는 그림들이 연속적으로 보여지면서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은 단순하지만 혁신적인 기술로서, 이후의 애니메이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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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이미지의 크기를 피사체의 실제 크기와 같거나 더 크게 보이게 만드는 촬영기법은?

  1. 접사 촬영
  2. 적외선 촬영
  3. 인터벌 촬영
  4. 콤마 촬영
(정답률: 76%)
  • 접사 촬영은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의 거리를 매우 가깝게 하여 이미지의 크기를 피사체의 실제 크기와 같거나 더 크게 만드는 촬영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작은 물체나 세부적인 부분을 더욱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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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녹음실에서 영상을 보면서 필요한 음향효과를 직접 신체나 물건 등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작업은?

  1. 배경음(Ambience)
  2. A/B TEST
  3. 신시사이저(Synthesizer)
  4. 폴리(Foley)
(정답률: 73%)
  • 녹음실에서 영상을 보면서 필요한 음향효과를 직접 신체나 물건 등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작업은 폴리(Foley)이다. 폴리는 영화, TV, 게임 등에서 인물의 움직임, 발걸음, 손가락 소리 등을 실제로 녹음하여 만든 사운드 이펙트를 말한다. 이를 통해 더욱 현실적이고 생생한 음향효과를 만들어내며, 작업 과정에서는 다양한 물건과 도구를 사용하여 사운드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창의성과 상상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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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2D 애니메이션 기법에 속하지 않는 애니메이션은?

  1. 셀 애니메이션(Cel Animation)
  2. 오브제 애니메이션(Object Animation)
  3. 컷아웃 애니메이션(Cut - Out Animation)
  4. 페이퍼 애니메이션(Paper Animation)
(정답률: 66%)
  • 오브제 애니메이션은 2D 애니메이션 기법이 아니라 3D 애니메이션 기법에 속합니다. 이 기법은 실제 물체나 모형을 사용하여 촬영하거나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3D 모델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듭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오브제 애니메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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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3D 그래픽 편집 도구가 아닌 것은?

  1. Freehand
  2. Alias
  3. Light Wave
  4. Maya
(정답률: 54%)
  • 정답은 "Freehand"입니다. Freehand는 벡터 기반의 그래픽 디자인 도구이며, 3D 그래픽 편집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반면, Alias, Light Wave, Maya는 모두 3D 그래픽 편집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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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음향편집에서 사용되는 이펙터로 합창과 같은 효과로 사용되는 이펙터는 무엇인가?

  1. 에코
  2. 코러스
  3. 디스토션
  4. 컴프레스
(정답률: 79%)
  • 코러스는 원래 하나의 소리를 여러 개로 복제하여 시간차를 두고 합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이펙터입니다. 이를 통해 소리가 더욱 넓게 퍼지는 합창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음향편집에서 합창과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 코러스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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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컬러 모델(Color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RGB 모델은 적색, 녹색, 청색이 기본이 되는 컬러 모델이다.
  2. CMY 모델은 기본색을 더해서 컬러를 표현하는 가산 모델이다.
  3. HSB 모델은 인간의 시각 모델과 흡사한 컬러 모델로서 색상, 채도, 명도의 세 가지 속성을 변환하여 사용한다.
  4. Indexed Color는 색상보기표(CLUT)를 만들어놓고, 화면상의 한 점은 이에 대응하는 메모리 영역의 주소를 가짐으로서 해당 픽셀의 색상 값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65%)
  • CMY 모델은 기본색을 빼서 컬러를 표현하는 감산 모델이다. 이유는 CMY 모델은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의 기본색을 사용하여 모든 색상을 표현하는데, 이 기본색을 빛을 흡수하는 필름이나 잉크로 사용하기 때문에 빛의 양이 감소하면서 색상이 형성되는 감산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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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의 몰입감을 위한 기계장치로 볼 수 없는 것은?

  1. Avatar
  2. HMD
  3. Data Glove
  4. Haptic Device
(정답률: 63%)
  • "Avatar"는 가상현실을 경험하는 사용자의 디지털적인 대리인이지만, 기계적인 장치는 아니기 때문에 몰입감을 위한 기계장치로 볼 수 없다. 다른 보기들은 HMD(Head-Mounted Display), Data Glove, Haptic Device 등 가상현실을 경험하는데 필요한 기계적인 장치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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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애니메이션 기법 중에 대상물의 움직임을 시작 단계와 끝 단계를 기준으로, 중간 단계를 생성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스트레이트 어헤드 방식
  2. 포즈 투 포즈 방식
  3. 로토스코핑 방식
  4. 스톱모션 방식
(정답률: 62%)
  • 정답: 포즈 투 포즈 방식

    포즈 투 포즈 방식은 대상물의 움직임을 시작 단계와 끝 단계를 기준으로, 중간 단계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애니메이션 제작 시간을 단축시키고, 움직임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대상물의 움직임을 시작 단계와 끝 단계를 먼저 정하고, 중간에 필요한 포즈를 추가하여 전체적인 움직임을 완성합니다. 이후에는 각 포즈 사이를 보간하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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