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8-04)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9-08-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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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IP 논리주소를 MAC 물리주소로 변환시켜주는 프로토콜은?

  1. FTP
  2. ARP
  3. SMTP
  4. UDP
(정답률: 78%)
  • ARP는 IP 주소를 가진 호스트의 물리적 MAC 주소를 찾아주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IP 주소와 MAC 주소 간의 매핑을 수행하여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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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CM 방식에서 표본화 주파수가 8㎑라 하면 이때 표본화 주기는?

  1. 170㎲
  2. 125㎲
  3. 100㎲
  4. 8㎲
(정답률: 79%)
  • 표본화 주파수가 8㎑이므로 1초당 8번 샘플링을 하게 됩니다. 이는 1초를 8등분하여 각 구간마다 하나의 샘플을 추출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표본화 주기는 1/8초, 즉 125㎲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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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영체제에서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접근 하여 사용할 수 없는 자원은?

  1. Execute Resource
  2. Output Resource
  3. Critical Resource
  4. Input Resource
(정답률: 69%)
  • Critical Resource는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접근하여 사용할 수 없는 자원으로, 이 자원에 대한 접근은 상호배제(Mutual Exclusion)를 필요로 한다. 이는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접근하여 수정하면 데이터의 일관성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공유 메모리, 프린터, 파일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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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FID 관련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리더기는 태그의 정보를 읽거나 기록할 수 있다.
  2. LFID는 120~150㎒ 전파를 사용한다.
  3. 주파수에 따라 LFID, HFID, UHFID로 구분할 수 있다.
  4. 미들웨어의 종류로 센서를 통해 정보를 인식한다.
(정답률: 69%)
  • LFID는 120~150㎒ 전파를 사용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LFID는 Low Frequency RFID의 약자로 125㎑ 또는 134㎑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이는 HFID(High Frequency RFID)와 UHFID(Ultra High Frequency RFID)와 구분되는 주파수 대역이다. LFID는 주로 동물 칩 등에 사용되며, 짧은 거리에서의 인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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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뢰성 있는 통신을 위해 최초 접속 시 3-Way Handshake를 수행하여 syn, syn+ack, ack 신호를 통한 정확성 있는 통신에 이용되는 프로토콜은?

  1. UDP
  2. TCP
  3. IP
  4. HTTP
(정답률: 74%)
  • TCP 프로토콜은 3-Way Handshake를 수행하여 통신을 시작하기 전에 상대방과의 신뢰성 있는 연결을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중복 전송 등을 방지하고, 정확성 있는 통신을 보장합니다. UDP, IP, HTTP는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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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003년 매트 물렌웨그가 창립하였으며, 웹상에서 콘텐츠를 저작하고 출판할 수 있는 오픈소스 콘텐츠는?

  1. 타조
  2. 워드프레스
  3. 세컨드 스크린
  4. 스마트 플러그
(정답률: 76%)
  • 워드프레스는 매트 물렌웨그가 창립한 오픈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으로, 웹상에서 콘텐츠를 쉽게 저작하고 출판할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는 많은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어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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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투명 전극이 코팅된 2장의 기판으로 구성되어 손가락이나 펜을 통해 화면에 압력을 주면 그 부위의 기판이 서로 달라붙으며 위치를 인지하는 터치스크린 방식은?

  1. 와이브로 방식
  2. 적외선 방식
  3. 정전용량 방식
  4. 저항막 방식
(정답률: 70%)
  • 이 방식은 투명 전극이 코팅된 2장의 기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손가락이나 펜을 통해 화면에 압력을 주면 그 부위의 기판이 서로 달라붙으며 위치를 인지합니다. 이때, 압력에 따라 전기적인 저항값이 변화하게 되고, 이를 감지하여 터치 입력으로 인식하는 것이 저항막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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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래픽과 이미지 표현 방식 중에서 화면 확대 시화질의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 방식은?

  1. 벡터 방식
  2. 비트맵 방식
  3. RGB 방식
  4. 래스터 방식
(정답률: 79%)
  • 벡터 방식은 이미지를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화면 확대 시에도 이미지의 해상도가 유지됩니다. 이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선과 곡선 등이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반면 비트맵 방식은 이미지를 픽셀 단위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화면 확대 시에는 픽셀이 늘어나면서 이미지의 해상도가 저하됩니다. RGB 방식과 래스터 방식은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며, 화면 확대 시에도 해상도가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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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LAN의 보안 및 암호키 관리와 관련된 IEEE 802 위원 회의 표준안은?

  1. IEEE 802.6
  2. IEEE 802.8
  3. IEEE 802.10
  4. IEEE 802.12
(정답률: 64%)
  • IEEE 802.10은 LAN에서 보안 및 암호키 관리와 관련된 표준안이다. 이 표준안은 MAC (Media Access Control) 서비스와 함께 사용되며, 데이터의 기밀성, 무결성 및 인증을 보장하기 위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LAN에서 보안이 중요한 경우에는 IEEE 802.10을 사용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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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암호화 방식 중 비대칭 암호화 방식은?

  1. AES
  2. KIDEA
  3. RSA
  4. DES
(정답률: 72%)
  • RSA는 공개키 암호화 방식으로, 암호화와 복호화에 사용하는 키가 서로 다릅니다. 이 방식은 대칭키 암호화 방식에 비해 안전하며, 인터넷에서 안전한 통신을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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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반환 시간
  2. 처리 능력
  3. 비용
  4. 신뢰도
(정답률: 79%)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 중에서 "비용"은 다른 요소들과 달리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평가 요소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반환 시간, 처리 능력, 신뢰도는 모두 시스템의 성능과 관련된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평가 요소이지만, 비용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을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평가 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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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DoS(Denial of Service) 공격 방법이 아닌 것은?

  1. 메시지 과잉
  2. 서비스 과부하
  3. 접속 방해
  4. 패킷 필터링
(정답률: 75%)
  • 패킷 필터링은 네트워크 보안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특정한 패킷을 차단하거나 허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DoS 공격 방법이 아닙니다. 메시지 과잉, 서비스 과부하, 접속 방해는 모두 DoS 공격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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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음악이나 동영상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 및 서비스로 옳은 것은?

  1. SSL
  2. PGP
  3. DRM
  4. IDS
(정답률: 65%)
  • 정답은 "DRM"입니다.

    DRM은 Digital Rights Management의 약자로,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 및 서비스입니다. DRM은 콘텐츠를 암호화하여 불법 복제나 배포를 방지하고, 라이선스 관리를 통해 콘텐츠 이용에 대한 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작권자는 자신의 콘텐츠를 보호하고, 이용자는 합법적으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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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단위 시간당 사이클을 반복하는 횟수를 나타내는 단위는?

  1. V
  2. Degree
  3. Pulse
(정답률: 69%)
  • 단위 시간당 사이클을 반복하는 횟수를 나타내는 단위는 "Hz" (Hertz)입니다. "㎐"는 "Hz"를 나타내는 단위 기호입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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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인터넷 망을 통해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 하여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이를 인질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의 종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워너크라이(WannaCry)
  2. 어나니머스(Anonymous)
  3. 록키(Locky)
  4. 테슬라크립트(TeslaCrypt)
(정답률: 66%)
  • 어나니머스(Anonymous)는 해킹과 사이버 공격을 통해 정치적,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국제 해커 집단으로, 악성 프로그램의 종류가 아니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랜섬웨어(Ransomware)로 분류되며, 인터넷 망을 통해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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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TCP/IP 프로토콜에서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IP
  2. ICMP
  3. DNS
  4. ARP
(정답률: 45%)
  • DNS는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이 아니라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IP, ICMP, ARP는 모두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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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미국에서 진짜 와이파이(Wi-Fi) 망을 복사한 가짜 망을 만들어, 접속한 사용자들의 신상 정보를 가로채는 인터넷 해킹 수법은?

  1. 교착상태
  2. 와레즈(Warez)
  3. 에블 트윈(Evil Twins)
  4. 디도스(DDoS)
(정답률: 74%)
  • 에블 트윈(Evil Twins)은 진짜 와이파이(Wi-Fi) 망을 복제하여 가짜 망을 만들고, 사용자들이 가짜 망에 접속하도록 유도하여 사용자들의 신상 정보를 가로채는 인터넷 해킹 수법이다. 이는 사용자들이 진짜 망과 가짜 망을 구분하지 못하고, 가짜 망에 접속하게 되는 "피싱(Phishing)" 기법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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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92.168.1.222/28 IP 주소가 소속되어 있는 네트워크 주소와 브로드 캐스트 주소를 잘 짝지어 놓은 것은?

  1. 192.168.1.224, 192.168.1.239
  2. 192.168.1.208, 192.168.1.223
  3. 192.168.1.192, 192.168.1.255
  4. 192.168.1.96, 192.168.1.127
(정답률: 56%)
  • IP 주소 192.168.1.222/28은 28비트의 서브넷 마스크를 가지고 있으므로, 네트워크 ID는 마지막 4비트가 모두 0인 192.168.1.208이고, 브로드캐스트 주소는 마지막 4비트가 모두 1인 192.168.1.223이다. 따라서, 정답은 "192.168.1.208, 192.168.1.22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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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국내 전자상거래 및 금융 등에서 전송되는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국내 기술로 개발한 블록 암호 알고리즘은?

  1. DES
  2. RSA
  3. SEED
  4. RCA
(정답률: 70%)
  • SEED는 국내에서 개발된 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128비트 블록 암호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알고리즘은 국내 전자상거래 및 금융 등에서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안전성과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SEED 알고리즘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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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과 특정단어를 붙여 쓴 것으로서 트위터, 페이스북등 소셜 미디어에서 특정 핵심어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메타 데이터의 형태는?

  1. OLAP
  2. Mobile UX / UI
  3. Hashtag
  4. PnP
(정답률: 82%)
  • Hashtag은 소셜 미디어에서 특정 주제나 키워드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메타 데이터의 형태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해당 주제나 키워드와 관련된 게시물을 쉽게 검색하고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이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게시물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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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웹상에서 사용되는 인터레이스(Interlaced)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GIF나 JPEG을 저장할 때 픽셀들의 줄을 재배치하여 이미지가 전송되는 동안 해당 이미지의 일부분을 조금씩 보여주게 된다.
  2. 이미지의 해상도는 로딩이 완료되어 가면서 점점 흐려진다.
  3. 로딩이 되는 동안 이미지를 뚜렷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로딩 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효과가 있다.
  4. 원하는 그림이 아닐 경우 중간에 전송을 중지할 수 없다.
(정답률: 65%)
  • 인터레이스 이미지는 GIF나 JPEG을 저장할 때 픽셀들의 줄을 재배치하여 이미지가 전송되는 동안 해당 이미지의 일부분을 조금씩 보여주게 됩니다. 이를 통해 로딩 시간이 줄어들고, 이미지가 전송되는 동안 뚜렷하게 볼 수 있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GIF나 JPEG을 저장할 때 픽셀들의 줄을 재배치하여 이미지가 전송되는 동안 해당 이미지의 일부분을 조금씩 보여주게 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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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웹 디자인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웹 페이지에 가능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2. 각각의 페이지마다 독창성을 살려 컬러나 전체적인 이미지 톤, 레이아웃 등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3. 웹 디자인이 중심이 되기보다 콘텐츠를 부각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4. 웹 페이지의 다운로드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메뉴나 이미지 속의 타이포그래피도 웹 브라우저에 디폴트로 지정된 폰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5%)
  • 웹 디자인이 중심이 되면 사용자는 콘텐츠를 찾기 어려워하고, 디자인에만 집중하게 된다. 따라서 콘텐츠를 부각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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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2색 이상의 색을 보게 될 때 때로는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 인접 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경우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전파 효과
  2. 동화 효과
  3. 줄눈 효과
  4. 푸르킨예 효과
(정답률: 58%)
  • 정답은 "푸르킨예 효과"입니다.

    푸르킨예 효과는 인접한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인식되는 색이 변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노란색이 인접해 있을 때, 빨간색이 노란색에 영향을 받아 주황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반면에 전파 효과는 색이 아닌 물체의 크기나 모양이 인접한 색의 인식에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동화 효과는 인식자의 경험과 지식에 따라 색의 인식이 달라지는 현상이며, 줄눈 효과는 인접한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인식되는 색의 밝기나 채도가 변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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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2개 이상의 비트맵 이미지를 합성하는 방법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1. 필터를 이용한 블러 효과
  2. 블랜딩 모드를 이용한 색상, 채도, 명도 조정
  3. 레이어의 투명도(Opacity)를 이용
  4. 이미지의 일부 지우기와 Feather 처리를 이용
(정답률: 57%)
  • "필터를 이용한 블러 효과"는 이미지를 합성하는 방법이 아니라 이미지에 효과를 주는 방법이기 때문에 적절치 못한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미지를 합성하는 방법으로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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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 행하는 스케치 표현 방법 중 가장 초보적인 단계로, 구상된 아이디어나 이미지를 간략하게 그리며, 컬러링이나 세부적인 묘사는 생략하고, 이미지나 구성을 중심으로 그리는 방법은?

  1. 스타일 스케치
  2. 프로토타이핑
  3. 스크래치 스케치
  4. 렌더링
(정답률: 66%)
  • 스크래치 스케치는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 간략하게 그리는 초보적인 스케치 방법으로, 컬러링이나 세부적인 묘사는 생략하고 이미지나 구성을 중심으로 그린다. 따라서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하고 공유하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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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타이포그래피 광고에서 고려해야 할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조형적인 면을 고려해야 한다.
  2. 가독성을 고려해야 한다.
  3. 서체가 주는 느낌이나 이미지를 잘 선별해서 사용한다.
  4. 계절이나 유행과는 무관하게 선택한다.
(정답률: 76%)
  • 타이포그래피 광고는 오랜 시간 동안 사용되기 때문에, 계절이나 유행과 같은 일시적인 요소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계절이나 유행과는 무관하게 선택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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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비트맵 이미지는 픽셀 단위로 처리되기 때문에 저해상도에서 곡선이나 사선을 표현할 때 계단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안티 알리아싱(Anti – Aliasing)
  2. 픽셀(Pixel)
  3. 벡터(Vector)
  4. 인터레이스(Interlaced)
(정답률: 72%)
  • 안티 알리아싱은 픽셀 단위로 처리되는 비트맵 이미지에서 발생하는 계단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기법입니다. 이를 위해 곡선이나 사선 등의 경계선 주변에 부드러운 그라데이션을 적용하여 계단 현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안티 알리아싱"이 정답입니다. 벡터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도형의 정보를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며, 인터레이스는 이미지를 전체가 아닌 일부분씩 순차적으로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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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TV 광고의 장점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시각과 청각을 결합하여 동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2. 타 매체에 비해 수용자의 규모가 커서 광고의 효과가 높다.
  3. 시청자의 특성을 반영한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
  4.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제작비와 광고료가 저렴하여 광고주의 부담이 적다.
(정답률: 75%)
  •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제작비와 광고료가 저렴하여 광고주의 부담이 적다."는 TV 광고의 장점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TV 광고는 다른 매체에 비해 제작비와 광고료가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TV 광고는 매우 많은 시청자들에게 동시에 노출되기 때문에 제작비와 광고료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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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컴퓨터 그래픽의 표현방식 중 벡터(Vector)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하학적인 객체들을 표현하는 그래픽 함수들로 이미지를 표현한다.
  2. 대표적인 벡터(Vector) 기반 포맷으로 GIF와 JPEG가 있다.
  3. 그림을 픽셀 형태로 저장한다.
  4. 래스터 이미지(Raster Image) 라고도 불린다.
(정답률: 63%)
  • 벡터 이미지는 기하학적인 객체들을 표현하는 그래픽 함수들로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이는 선, 곡선, 다각형 등의 도형을 수학적인 방정식으로 표현하여 확대 및 축소해도 깨지지 않는 고해상도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합니다. 대표적인 벡터 기반 포맷으로는 GIF와 JPEG가 있습니다. 이와 달리 래스터 이미지는 그림을 픽셀 형태로 저장하며, 확대 및 축소 시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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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메뉴 버튼이나 메뉴 바, 이동 아이콘, 검색창 및 링크를 포함한 각종 요소들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가고자하는 목적지까지 사용자를 유도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토리보드
  2. 시나리오
  3. 내비게이션 디자인
  4. 익스플로러
(정답률: 75%)
  • 내비게이션 디자인은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지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메뉴 버튼, 메뉴 바, 이동 아이콘, 검색창 및 링크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를 유도하는 디자인을 말한다. 스토리보드는 시각적인 이야기를 구성하는 도구이고, 시나리오는 이야기의 흐름을 설계하는 도구이며, 익스플로러는 웹 브라우저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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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음양오행설에서 볼 때 오방색 중 청색이 의미하는 방위는?

(정답률: 62%)
  • 음양오행설에서 청색은 "목"을 상징하며, "목"은 "동"을 향해 발하는 에너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청색은 "동"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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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정보의 제어가 가능하다.
  2. 다수의 미디어를 동시에 포함한다.
  3. 상호 작용성을 부여한다.
  4. 아날로그 신호를 주로 이용한다.
(정답률: 80%)
  • 아날로그 신호를 주로 이용하는 것은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디지털 신호가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대적인 멀티미디어 디자인에서는 디지털 신호를 주로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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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마케팅 믹스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의 정확한 위치를 인식시키기 위하여 자사 제품과 경쟁 제품의 위치를 2, 3차원 공간에 작성한 지도는?

  1. 크레이즈 맵
  2. 포지셔닝 맵
  3. 버츄얼 맵
  4. 커뮤니케이션 맵
(정답률: 71%)
  • 위치를 나타내는 지도를 포지셔닝 맵이라고 부릅니다. 이 지도는 자사 제품과 경쟁 제품을 2, 3차원 공간에 나타내어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위치를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자사 제품의 특징과 경쟁 제품과의 차이점을 인식시키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포지셔닝 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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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우리나라 텔레비전 광고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프로그램 광고
  2. 스팟(SPOT) 광고
  3. 특집 광고
  4. 네온사인 광고
(정답률: 76%)
  • "네온사인 광고"는 텔레비전 광고가 아니라 외부 광고물로 분류되기 때문에 정답이다. 텔레비전 광고의 유형으로는 "프로그램 광고", "스팟(SPOT) 광고", "특집 광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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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먼셀기호 “5R 8 / 3”이 나타내는 의미로 옳은 것은?

  1. 색상 5R, 채도 8, 명도 3
  2. 색상 5R, 명도 8, 채도 3
  3. 색상 8R, 채도 3, 명도 5
  4. 색상 8R, 명도 3, 채도 5
(정답률: 65%)
  • 먼셀기호는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데, "5R 8 / 3"은 색상이 5R, 명도가 8, 채도가 3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상 5R, 명도 8, 채도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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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빛이 분광되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파장은 같으나 굴절률이 서로 다르기 때문
  2. 파장은 다르나 굴절률이 같기 때문
  3. 파장과 굴절률이 서로 같기 때문
  4. 파장마다 굴절률이 서로 다르기 때문
(정답률: 66%)
  • 빛은 파장이 다른 여러 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색들은 굴절률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빛이 분광되는 것입니다. 굴절률이란 물질에 따라 빛이 통과할 때 속도가 달라지는데, 이 때 파장이 짧은 빛일수록 더 많이 굴절됩니다. 따라서 파장이 다른 색들은 서로 다른 각도로 굴절되어 분리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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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좋은 웹 사이트의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이트의 목적에 맞게 구현되어야 한다.
  2. 디자인과 내용 측면에서 신선한 것이 좋다.
  3. 사용자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움직임이 있는 그림이 많아야 한다.
  4. 한눈에 훑어볼 수 있도록 시선의 동선을 생각해야 한다.
(정답률: 76%)
  • 움직임이 많은 그림은 사용자의 집중력을 흩뜨리고 혼란스러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웹 사이트의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오히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시선의 동선을 고려하고, 목적에 맞게 구현되어야 하며, 디자인과 내용 측면에서 신선함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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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점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다.
  2. 면의 한계 또는 면의 교차에 의해 생긴다.
  3. 크기는 없고 위치를 지닌다.
  4. 물체가 차지하고 있는 한정된 공간이다.
(정답률: 68%)
  • 점은 크기가 없기 때문에 어떠한 공간도 차지하지 않고, 위치만을 나타내는 것이다. 즉, 점은 공간에서 가장 작은 단위로서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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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형태 심리학자인 베르트하이머(M. Wertheimer) 의도형조직 원리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유사성
  2. 접근성
  3. 분리성
  4. 완결성
(정답률: 48%)
  • 베르트하이머의 의도형조직 원리에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분리성"입니다. 이는 유사한 것들을 함께 묶어서 인식하는 인간의 경향과는 반대로, 분리된 것들을 개별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분리성은 다른 성질을 가진 것들과 구분되어 인식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다른 원리들과는 상반되는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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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형태의 시각적 특성인 비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신의 비례라 불리는 황금 분할의 비율은 1 : 3 이다.
  2. 비례는 모든 사물의 상대적인 크기를 다루며, 조화의 근본이 된다.
  3. 개념적으로 시각적 질서나 균형을 결정하는데 사용된다.
  4. 비례는 a : b 또는 1 / 2 과 같은 비율 용어로 표현된다.
(정답률: 72%)
  • "신의 비례라 불리는 황금 분할의 비율은 1 : 3 이다."라는 설명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황금 비율은 일반적으로 1 : 1.618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례는 모든 사물의 상대적인 크기를 다루며, 조화의 근본이 된다는 설명은 맞습니다.

    개념적으로 시각적 질서나 균형을 결정하는데 사용된다는 설명도 맞습니다.

    비례는 a : b 또는 1 / 2 과 같은 비율 용어로 표현된다는 설명도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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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자바스크립트에서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찾아내려 할 때, 사용하는 문자열 객체의 메소드는?

  1. indexOf( )
  2. replace( )
  3. charAt( )
  4. search( )
(정답률: 58%)
  •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찾아내려면 charAt( ) 메소드를 사용합니다. 이 메소드는 문자열에서 지정된 위치에 있는 문자를 반환합니다. 반면, indexOf( ) 메소드는 문자열에서 지정된 문자열 또는 문자의 첫 번째 인덱스를 반환하며, replace( ) 메소드는 문자열에서 지정된 문자열 또는 정규식과 일치하는 문자열을 다른 문자열로 대체합니다. search( ) 메소드는 문자열에서 지정된 정규식과 일치하는 첫 번째 인덱스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찾아내려면 charAt( ) 메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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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데이터베이스 뷰를 정의하기 위한 명령 형태는?

  1. create view v from <query expression> ;
  2. insert view v to <query expression> ;
  3. create view v as <query expression> ;
  4. create view v into <query expression> ;
(정답률: 54%)
  • 데이터베이스 뷰를 정의하기 위한 명령 형태는 "create view v as <query expression> ;" 이다. 이는 뷰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로, "create view"는 뷰를 생성하는 명령어이고, "v"는 뷰의 이름을 나타내며, "as"는 뷰를 정의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이다. 그리고 "<query expression>"은 뷰를 정의할 때 사용하는 쿼리문을 의미한다. 따라서, "create view v as <query expression> ;"는 뷰를 생성하고, 해당 뷰를 정의할 때 사용하는 쿼리문을 지정하는 명령어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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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HTML5에서 링크의 Target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target="_blank" : 새로운 윈도우에 링크 오픈
  2. target="_self" : 새로운 윈도우를 blank 상태로 열어 링크 오픈
  3. target="_top" : 현재 윈도우에 링크 내용이 배치 되도록 링크 오픈
  4. target="_parent" : 새로운 윈도우의 최하위 계층 윈도우에 링크 오픈
(정답률: 52%)
  • "target="_blank"은 링크를 새로운 윈도우에 열어서 링크 내용을 보여준다는 의미입니다. 즉, 현재 윈도우와는 별개의 새로운 윈도우를 열어 링크를 오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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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HTML5에서 새로운 요소로 추가된 것이 아닌 것은?

  1. AUDIO
  2. CANVAS
  3. IMG
  4. VIDEO
(정답률: 53%)
  • "IMG"는 HTML4에서 이미 존재하던 요소이기 때문에 HTML5에서 새로 추가된 것이 아닙니다. 다른 요소들인 "AUDIO", "CANVAS", "VIDEO"는 HTML5에서 새로 추가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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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XML 스키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복합형 데이터 형 정의를 사용할 수 있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이 수월하다.
  2. 스키마 표현법은 EBNF을 갖고 있어서 XML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는데 적합하다.
  3. 스키마 안에 있는 일부 내용을 재사용할 수 있는 등 확장성이 뛰어나다.
  4. 내용 검증을 위한 방법으로 검사 패턴을 정규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정답률: 40%)
  • 정답은 "스키마 표현법은 EBNF을 갖고 있어서 XML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는데 적합하다."가 아니다. 스키마 표현법은 EBNF을 갖고 있지 않고, XML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는 데 적합하다는 것이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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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HTML5 시맨틱 태그로 옳지 않은 것은?

  1. <prepare> 태그
  2. <section> 태그
  3. <header> 태그
  4. <footer> 태그
(정답률: 56%)
  • <prepare> 태그는 HTML5에서 정의되지 않은 태그이기 때문에 시맨틱 태그로 옳지 않습니다. 나머지 세 개의 태그는 모두 시맨틱 태그로, 각각 문서의 섹션을 정의하는 <section> 태그, 문서의 머리말을 정의하는 <header> 태그, 문서의 꼬리말을 정의하는 <footer> 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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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럼바우(Rumbaugh) 의 객체지향 분석에서 분석기법의 모델링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객체 모델링
  2. 절차 모델링
  3. 동적 모델링
  4. 기능 모델링
(정답률: 45%)
  • 절차 모델링은 객체지향 분석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법으로, 객체의 상호작용보다는 프로세스의 흐름과 절차를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절차 모델링은 객체지향 분석에서 분석기법의 모델링과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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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객체지향 개념에서 캡슐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변경 발생 시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다.
  2.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3. 인터페이스가 단순화 된다.
  4.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정답률: 57%)
  • 정답은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다. 캡슐화는 객체의 속성과 연산을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은닉하는 것을 말한다.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은 상속이며, 캡슐화와는 다른 개념이다. 상속은 객체지향 개념 중 하나로,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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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관계 데이터 모델의 릴레이션 특성이 아닌 것은?

  1. 튜플의 다중성
  2. 튜플의 무순서성
  3. 애트리뷰트의 무순서성
  4. 애트리뷰트의 원자성
(정답률: 45%)
  • 릴레이션 특성 중 "튜플의 다중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입니다.

    "튜플의 다중성"은 개체 간의 관계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용어로, 한 개체가 다른 개체와 여러 개의 관계를 가질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릴레이션 특성이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튜플의 무순서성"은 릴레이션에 속한 튜플들이 순서에 상관없이 저장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트리뷰트의 무순서성"은 릴레이션에 속한 애트리뷰트들이 순서에 상관없이 저장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트리뷰트의 원자성"은 릴레이션에 속한 애트리뷰트들이 더 이상 분해되지 않는 최소한의 데이터 단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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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HTML5에서 ( )에 들어갈 태그로 적절한 것은?

  1. datalist
  2. textarea
  3. option
  4. meter
(정답률: 59%)
  • 정답은 "meter"입니다.

    "meter" 태그는 HTML5에서 새로 추가된 태그 중 하나로, 범위나 측정값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이미지에서 "meter" 태그는 현재 잔액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습니다. "meter" 태그는 "value" 속성을 사용하여 값을 설정하고, "min"과 "max" 속성을 사용하여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low", "high", "optimum" 속성을 사용하여 최소값, 최대값, 최적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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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두 테이블 R과 S에 대한 SQL 문의 실행 결과로 옳은 것은?

  1. 1
    3
    1
    2
  2. 1
  3. 3
    2
  4. A
    2
(정답률: 57%)
  • SQL 문: SELECT R.A, S.B FROM R, S WHERE R.C = S.C;

    실행 결과:
    A B
    -----
    1 2
    3 2
    1 A
    2 A

    설명:
    - R과 S 테이블에서 C 값이 같은 행들을 조인하여 A와 B 값을 출력한다.
    - R.C = S.C 조건에 따라 (1,2), (3,2), (1,A), (2,A) 4개의 행이 출력된다.
    - 출력된 행들의 A와 B 값을 순서대로 출력하면 1,2,1,2가 된다.
    - 따라서 정답은 "1
    3
    1
    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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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바스크립트의 생성자 함수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는?

  1. function
  2. instance of
  3. typeof
  4. new
(정답률: 60%)
  • 정답은 "new"입니다.

    "new"는 생성자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입니다. 생성자 함수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함수로, "new" 예약어를 사용하여 호출하면 새로운 객체가 생성됩니다. 이때 생성된 객체는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instance)이며, 이 객체를 변수에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ew" 예약어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예약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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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PointTest 클래스가 갖고 있는 draw 함수를 하위 클래스인 Point1D와 Point2D에서 재정의하여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객체지향의 특징은?

  1. 추상화
  2. 캡슐화
  3. 다형성
  4. 정보은닉
(정답률: 61%)
  • 다형성은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하여 다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객체지향의 특징입니다. 이 경우 PointTest 클래스에서 정의된 draw 함수를 Point1D와 Point2D에서 각각 다른 방식으로 재정의하여 다른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다형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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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Tag 중 텍스트의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i> : 텍스트에서 중요한 부분 굵게 표시
  2. <em> : 아래첨자로 효과를 줌
  3. <ins> : 위첨자로 강조
  4. <mark> : 하이라이팅 기능
(정답률: 60%)
  • <mark> 태그는 텍스트에서 특정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하이라이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른 태그들은 중요한 부분을 굵게 표시하거나 아래첨자/위첨자로 강조하는 등의 효과를 주지만, <mark> 태그는 해당 부분을 더욱 눈에 띄게 하여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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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서 기본키(Primary Key)로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항목은?

  1. 주민등록번호
  2. 학번
  3. 계좌번호
  4. 제품가격
(정답률: 62%)
  • 제품가격은 중복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본키로 사용하기에 부적절하다. 예를 들어, 동일한 가격의 제품이 여러 개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본키로는 주민등록번호, 학번, 계좌번호 등 유일한 값을 가지는 항목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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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 각 단계의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부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물리 스키마
  4. 개념 스키마
(정답률: 55%)
  • 물리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실제 저장 구조와 관련된 스키마이며, 하드웨어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구조의 세 가지 단계 중에서는 스키마의 논리적 구조와 사용자가 접근하는 방식을 정의하는 개념 스키마와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하는 외부 스키마, 즉 논리적 구조와 관련된 스키마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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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바스크립트에서 달력과 같이 현재의 날짜와 시간, 특정 날짜를 구할 때,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내장 객체는?

  1. String 객체
  2. Navigator 객체
  3. Date 객체
  4. Math 객체
(정답률: 65%)
  • Date 객체는 자바스크립트에서 날짜와 시간을 다루는 내장 객체로, 현재 시간을 구하거나 특정 날짜와 시간을 설정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달력과 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String 객체는 문자열을 다루는 객체, Navigator 객체는 브라우저 정보를 다루는 객체, Math 객체는 수학적인 연산을 다루는 객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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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자바스크립트 조건문에서 출력되는 값은?

  1. 14
  2. 15
  3. 16
  4. 17
(정답률: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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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카탈로그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SYSCOLUMNS
  2. SYSTABLES
  3. SYSCONTENTS
  4. SYSVIEW
(정답률: 52%)
  • SYSCONTENTS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카탈로그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SYSCOLUMNS, SYSTABLES, SYSVIEW는 모두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카탈로그의 구성 요소입니다. SYSCONTENTS는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며, 특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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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SQL 명령으로 옳은 것은?

  1. CREATE INDEX B ON A (x, y DESC) ;
  2. CREATE INDEX B ON A (x, y) ;
  3. CREATE INDEX A ON B (x DESC, y DESC) ;
  4. CREATE INDEX A ON B (x DESC, y) ;
(정답률: 60%)
  • "CREATE INDEX B ON A (x, y DESC) ;"가 옳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 CREATE INDEX: 인덱스를 생성하는 명령어
    - B: 인덱스의 이름
    - ON A: 인덱스를 생성할 테이블 이름
    - (x, y DESC): 인덱스를 생성할 열 이름과 정렬 방식

    즉, A 테이블의 x 열과 y 열을 이용하여 인덱스 B를 생성하되, y 열은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인덱스를 생성한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인덱스를 생성하면 x와 y 열을 이용한 검색이 빠르게 수행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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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PC의 출력신호를 방송규격에 알맞게 NTSC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1. TSC(Television Signal Converter)
  2. Scan Converter
  3. TBC(Time Base Corrector)
  4. Side Crank
(정답률: 50%)
  • NTSC 신호는 텔레비전 방송 규격 중 하나이며, PC의 출력신호는 이와 다른 규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PC의 출력신호를 NTSC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장치 중에서 Scan Converter는 PC의 비디오 신호를 TV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Scan Converter가 PC의 출력신호를 NTSC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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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미국 리얼네트웍스 사와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 사가 공동으로 개발하였으며, 실시간으로 음성이나 동영상을 송수신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은?

  1. SMTP
  2. H.236
  3. RTSP
  4. SNMP
(정답률: 43%)
  • RTSP는 Real Time Streaming Protocol의 약자로, 실시간으로 음성이나 동영상을 송수신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RTSP가 정답이 됩니다. SMTP는 이메일 전송 프로토콜, H.236은 비디오 코덱 표준, SNMP는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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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압축된 정지화상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표준은 어떠한 것인가?

  1. PNG
  2. MPEG-2
  3. JPEG
  4. MPEG-4
(정답률: 63%)
  • JPEG은 압축된 정지화상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표준이다. PNG은 비손실 압축을 지원하는 이미지 포맷이며, MPEG-2와 MPEG-4는 동영상 압축 표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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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우리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아날로그 TV 표준 방식은?

  1. NTSC
  2. PAL
  3. SECAM
  4. VOD
(정답률: 60%)
  • 우리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아날로그 TV 표준 방식은 "NTSC"입니다. 이는 미국에서 개발된 방식으로, 60Hz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화면을 구성합니다. 이 방식은 미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다른 국가에서는 PAL이나 SECAM 방식을 사용합니다. VOD는 비디오 온 디맨드를 의미하는 용어로, TV 방송 방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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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이미지의 경계부분을 양각과 음각 효과를 만들어 3차원적인 입체 효과를 만드는 필터 기능은?

  1. Distort
  2. Sharpen
  3. Emboss
  4. Sketch
(정답률: 64%)
  • "Emboss" 필터는 이미지의 경계 부분을 강조하여 입체감을 부여하는 필터이다. 이를 위해 이미지의 각 픽셀 값에 대해 주변 픽셀 값과의 차이를 계산하고, 이를 강조하여 입체감을 만들어낸다. 이 과정에서 양각과 음각 효과를 사용하여 입체감을 더욱 강조한다. 따라서 "Emboss"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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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사용자의 휴대폰에서 제공해주는 GPS 정보를 사용 하여 무선 인터넷을 통해 교통 정보나 긴급 구조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1. 위치기반 서비스
  2.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3. 증강현실 서비스
  4. 클라우드 서비스
(정답률: 72%)
  • 위치기반 서비스는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GPS 정보를 활용하여 교통 정보나 긴급 구조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위치기반 서비스가 정답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사용자 간의 소통을 위한 서비스, 증강현실 서비스는 가상과 현실을 융합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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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TV 주사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순차주사는 하나의 화면을 기수와 우수로 나누어 전송한다.
  2. 순차주사는 주사 속도가 빨라서 전송 주파수 대역을 넓게 차지한다.
  3. 비월주사는 한 번에 보내는 정보량이 절반으로 되어 전송 주파수 대역을 반(1 / 2) 으로 줄일 수 있다.
  4. 비월주사는 하나의 화면을 두 개의 필드로 나눈다.
(정답률: 37%)
  • "순차주사는 하나의 화면을 기수와 우수로 나누어 전송한다."가 틀린 것이다. 순차주사는 하나의 화면을 일정한 순서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으로, 기수와 우수로 나누는 것은 인터레이싱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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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음성 통신을 목적으로 큰 소리의 변화보다 작은 소리의 변화에 많은 양자화 비트를 할당하는 비 균등 코딩 방식의 사운드 압축 방식은?

  1. MP3
  2. WAV
  3. CDMA
  4. A – Law
(정답률: 52%)
  • A-Law는 음성 통신에서 사용되는 비 균등 코딩 방식 중 하나로, 큰 소리의 변화보다 작은 소리의 변화에 많은 양자화 비트를 할당하여 작은 소리의 세부 정보를 놓치지 않고 전송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에 비해 MP3, WAV, CDMA는 모두 균등 코딩 방식을 사용하며, 소리의 크기에 상관없이 일정한 양자화 비트를 할당합니다. 따라서 A-Law는 작은 소리의 세부 정보를 보존하면서도 전송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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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렌더링 과정 중에서 물체의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물체의 표면에 색상과 명암을 표현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메시와 폴리
  2. 은면의 제거
  3. 쉐이딩
  4. 레이트레이싱
(정답률: 62%)
  • 쉐이딩은 물체의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해 물체의 표면에 색상과 명암을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쉐이딩"입니다. 메시와 폴리는 3D 모델링에서 물체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며, 은면의 제거는 렌더링 과정에서 뒷면이 보이지 않도록 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레이트레이싱은 광선 추적 기술을 이용하여 더욱 현실적인 렌더링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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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매킨토시에서 화상을 비트맵 이미지와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 이미지로 동시에 저장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 포맷은?

  1. TIFF
  2. PICT
  3. DIB
  4. DXF
(정답률: 47%)
  • PICT는 매킨토시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포맷 중 하나로, 비트맵 이미지와 포스트스크립트 이미지를 모두 저장할 수 있습니다. TIFF는 비트맵 이미지를 저장하는 데 주로 사용되며, DIB는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비트맵 이미지 포맷입니다. DXF는 2D 및 3D 도면을 저장하는 AutoCAD 파일 형식입니다. 따라서, 매킨토시에서 화상을 비트맵 이미지와 포스트스크립트 이미지로 동시에 저장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 포맷은 PIC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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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현상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법은?

  1. 로토스코핑(Rotoscoping)
  2. 모핑(Morphing)
  3.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
  4. 입자시스템(Particle System)
(정답률: 67%)
  • 입자시스템은 입자들을 이용하여 자연현상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현상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입자들의 속도, 크기, 색상 등을 조절하여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에서 자연현상을 표현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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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기법 중 키 프레임(Key Frame)을 설정하게 되면, 키 프레임 사이의 움직임은 컴퓨터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법은?

  1. 타임라인
  2. 트위닝
  3. 로토스코핑
  4. 시퀀스
(정답률: 63%)
  • 키 프레임(Key Frame)을 설정하면, 해당 프레임에서의 움직임을 정의하고, 키 프레임 사이의 움직임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때, 자동으로 생성되는 움직임을 트위닝(Tweening)이라고 합니다. 트위닝은 시작점과 끝점을 정해놓고, 그 사이를 자동으로 채워주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위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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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시뮬레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만들어 내는 것으로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특정한 상황을 만들어 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오버레이
  2. 가상현실
  3. 액티브 엑스
  4. 홀로그램
(정답률: 70%)
  • 가상현실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시뮬레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만들어 내는 것으로,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특정한 상황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가상현실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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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소리의 기본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파수는 초당 파형의 반복 횟수를 의미하여 소리의 높낮이를 결정한다.
  2. 음압 레벨의 단위는 헤르츠(㎐)를 사용한다.
  3. 진폭은 사운드 파형의 기준선에서 최고점까지의 거리를 의미하며 소리의 크기와 관련이 있다.
  4. 같은 음의 높이와 크기를 가져도 악기마다 고유한 소리의 특징이 있는데 이런 특징을 음색이라 한다.
(정답률: 52%)
  • 음압 레벨의 단위는 헤르츠(㎐)를 사용한다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음압 레벨의 단위는 데시벨(dB)입니다.

    주파수는 소리의 높낮이를 결정하는 요소로, 초당 파형의 반복 횟수를 의미합니다.

    진폭은 소리의 크기와 관련된 요소로, 사운드 파형의 기준선에서 최고점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같은 음의 높이와 크기를 가지더라도 악기마다 고유한 소리의 특징이 있으며, 이를 음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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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데이터의 교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국제 표준으로 제정된 2바이트 계의 만국 공통의 국제 문자부호체계는?

  1. 확장 아스키 코드
  2. 유니코드
  3. EBCDIC 코드
  4. BCD 코드
(정답률: 61%)
  • 유니코드는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표현하기 위한 국제 표준 문자 부호 체계입니다. 이는 2바이트 계의 만국 공통의 국제 문자 부호 체계로, 모든 언어와 문자를 포함하고 있어 데이터의 교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따라서 유니코드가 데이터 교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국제 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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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여러 음원이 존재할 때 인간은 자신이 듣고 싶은 음을 선별해서 들을 수 있는 현상은?

  1. 칵테일파티 효과
  2. 하스 효과
  3. 마스킹 효과
  4. 바이노럴 효과
(정답률: 59%)
  • 칵테일파티 효과는 여러 음원이 동시에 재생될 때, 인간은 자신이 듣고 싶은 음을 선별해서 들을 수 있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인간의 청각 시스템이 주변 소음을 필터링하고, 원하는 음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칵테일파티에서도 자신이 듣고 싶은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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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NTSC 비디오 방식과 PAL 비디오 방식에서의 초당 프레임 수를 각각 바르게 짝지은 것은?

  1. NTSC : 25fps, PAL : 29fps
  2. NTSC : 25fps, PAL : 30fps
  3. NTSC : 30fps, PAL : 25fps
  4. NTSC : 29fps, PAL : 25fps
(정답률: 46%)
  • NTSC와 PAL은 각각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사용되는 비디오 방식입니다. NTSC는 30fps로 초당 30장의 화면을 보여주며, PAL은 25fps로 초당 25장의 화면을 보여줍니다. 이는 전기 주파수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데, NTSC는 60Hz, PAL은 50Hz의 전기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NTSC와 PAL은 초당 프레임 수가 다르며, NTSC는 30fps, PAL은 25fp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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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3차원으로 구성된 캐릭터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인간의 몸에 센서를 부착하거나 적외선 등을 이용하여 인간의 움직임을 디지털로 기록하여 캐릭터의 움직임과 연동시키는 기법은?

  1. 키 프레임
  2. 스쿼시와 밴드
  3. 모션 캡쳐
  4. 로토스코핑
(정답률: 70%)
  • 모션 캡쳐는 인간의 움직임을 디지털로 기록하여 캐릭터의 움직임과 연동시키는 기술이다. 따라서 3차원으로 구성된 캐릭터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사용된다. 인간의 몸에 센서를 부착하거나 적외선 등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기록하므로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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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컬러정지화상인 JPEG 표준에 사용되는 압축 기법은?

  1. LZW 기법
  2. A – Law 기법
  3. 웨이블렛 기법
  4. 예측보간 기법
(정답률: 50%)
  • JPEG 표준에서 사용되는 압축 기법은 DCT (Discrete Cosine Transform)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이미지를 일정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 각 블록에 대해 주파수 변환을 수행하고, 변환된 주파수 정보를 이용하여 압축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웨이블렛 기법은 JPEG 표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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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GIF 형식의 파일에서 사용 가능한 최대 색상의 수는?

  1. 24
  2. 28
  3. 216
  4. 232
(정답률: 52%)
  • GIF 파일은 8비트 색상 팔레트를 사용합니다. 8비트는 2의 8승, 즉 256가지 색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GIF 형식의 파일에서 사용 가능한 최대 색상의 수는 2의 8승, 즉 256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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