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6-06)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20-06-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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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뉴욕타임즈 같은 언론사나 야후 같은 유명 사이트와 제휴를 해서 트위터 사이트로 이동하지 않고도 해당 사이트상에서 최근의 트위터 글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은?

  1. @anywhere
  2. Sandbox
  3. Netflix
  4. Podcast
(정답률: 90%)
  • "@anywhere"는 트위터가 제공하는 API 중 하나로, 다른 웹사이트나 앱에서 트위터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이를 이용하면 뉴욕타임즈나 야후 같은 사이트에서도 트위터의 최신 글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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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P 논리 주소를 MAC 물리 주소로 변환시켜주는 프로토콜은?

  1. FTP
  2. ARP
  3. SMTP
  4. UDP
(정답률: 69%)
  • ARP는 IP 주소를 가진 호스트의 물리적 MAC 주소를 찾아주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IP 주소와 MAC 주소 간의 매핑을 수행하여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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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국 오디오 프로세싱 테크놀로지 사에서 개발하였고, MP3보다 연산량이 적어 전력이 적게 소비되며, 압축 효율이 높아 CD와 같은 음질을 제공하는 오디오 코덱은?

  1. AC3
  2. XVID
  3. DTS
  4. aptX
(정답률: 64%)
  • aptX는 MP3보다 연산량이 적어 전력 소비가 적고, 압축 효율이 높아 CD와 같은 음질을 제공하는 오디오 코덱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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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1. 비글
  2. 라즈베리파이
  3. 비틀즈
  4. NEC
(정답률: 87%)
  • 위 그림은 라즈베리파이의 로고이다. 따라서 정답은 "라즈베리파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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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PAM 신호로 바꾸는 과정 에서 발생되는 오차는?

  1. 절단 오차
  2. 시그널 오차
  3. 반올림 오차
  4. 엘리어싱 오차
(정답률: 58%)
  •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PAM 신호로 바꾸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는 "반올림 오차"입니다. 이는 PAM 신호를 생성할 때,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이때, 샘플링 간격이 너무 크면 신호의 상세한 부분이 손실되고, 샘플링 간격이 너무 작으면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샘플링 간격을 선택하여 변환하는데, 이때 소수점 이하의 값은 반올림하여 디지털 값으로 변환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가 "반올림 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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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스템에 침입한 해커가 다시 침입을 쉽게 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불법 출입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방화벽
  2. 스파이웨어
  3. 백도어
  4. 크래킹
(정답률: 87%)
  • 백도어는 해커가 시스템에 침입한 후, 다시 쉽게 침입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불법 출입 기능을 말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백도어"이다. 방화벽은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으로, 스파이웨어는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거나 제어하는 악성 소프트웨어, 크래킹은 해킹의 일종으로, 보안 시스템을 뚫어내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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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ICM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P 프로토콜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
  2. 응용 계층 프로토콜
  3. ICMP 메시지 형식은 8바이트의 헤더와 가변길이의 데이터 영역으로 분리
  4. ICMP 메시지는 하위 계층으로 가기 전에 IP 프로토콜 데이터그램 내에 캡슐화
(정답률: 62%)
  •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ICMP는 인터넷 계층 프로토콜로 분류됩니다.

    ICMP는 IP 프로토콜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네트워크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한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ICMP 메시지 형식은 8바이트의 헤더와 가변길이의 데이터 영역으로 분리되며, IP 프로토콜 데이터그램 내에 캡슐화되어 하위 계층으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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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TCP/IP의 전송계층에서 비연결 지향 파일 전송으로 신뢰할 수 없는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은?

  1. ATP
  2. TCP
  3. UDP
  4. HTTP
(정답률: 73%)
  • UDP는 비연결 지향적인 프로토콜로, 데이터 전송에 대한 확인 응답이 없기 때문에 신뢰성이 낮은 통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파일 전송과 같은 신뢰성이 중요한 데이터 전송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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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44.1kHz로 샘플링한 CD의 경우 이론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최대 주파수에 가장 근접한 주파수(kHz)는?

  1. 22
  2. 13
  3. 10
  4. 5
(정답률: 82%)
  • 44.1kHz로 샘플링한 CD는 나이퀴스트(Nyquist) 샘플링 이론에 따라 최대 주파수의 2배인 22.05kHz까지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최대 주파수에 가장 근접한 주파수는 22k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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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음성을 7비트에서 8비트로 양자화로 부호화했을 때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표본화 잡음이 반으로 감소된다.
  2. 압축 특성이 개선된다.
  3. 양자화 잡음이 감소한다.
  4. 신장 특성이 개선된다.
(정답률: 61%)
  • 정답은 "신장 특성이 개선된다." 이다.

    음성을 7비트에서 8비트로 양자화로 부호화하면, 각 샘플마다 더 많은 양의 비트가 할당되므로 양자화 잡음이 감소하고, 압축 특성이 개선된다. 또한, 부호화된 음성 신호를 다시 복호화할 때 표본화 잡음이 감소하므로 "표본화 잡음이 반으로 감소된다." 라는 설명은 맞다.

    하지만, "신장 특성이 개선된다." 라는 설명은 틀리다. 신장 특성은 음성 신호의 주파수 성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양자화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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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세스들 간의 메모리 경쟁으로 인하여 지나치게 페이지폴트가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은?

  1. Sharing
  2. Patch
  3. Thrashing
  4. Locality
(정답률: 84%)
  • Thrashing은 프로세스들이 메모리를 경쟁하면서 지나치게 페이지 교체가 일어나서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프로세스들이 자신의 필요한 페이지를 가져오기 위해 계속해서 페이지 교체를 요청하면서 시스템이 바쁘게 페이지 교체 작업을 수행하게 되어 CPU가 실제로 일을 처리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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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빈트 서프가 '잊힌 세기'를 대비하기 위해 고안한 대안적 기술로 모든 콘텐츠 포맷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담을 수 있는 '저장 그릇'을 일컫는 용어는?

  1. 디지털 양피지
  2. 캡차
  3. 딥러닝
  4. 디지털 프라이버시
(정답률: 82%)
  • 디지털 양피지는 모든 콘텐츠 포맷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담을 수 있는 저장 그릇으로, 빈트 서프가 '잊힌 세기'를 대비하기 위해 고안한 대안적 기술입니다. 이는 디지털 정보를 오랫동안 보존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디지털 양피지에 정보를 저장하면 디지털 프라이버시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양피지는 디지털 정보 보존과 관리에 매우 유용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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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FTP 취약점을 이용하는 공격방법으로 FTP 바운스 공격을 이용하여 어느 지점에서 보내는지 인지할 수 없도록 전자메일을 보내는 공격방법은?

  1. Bomb Mail
  2. Fack Mail
  3. Spam Mail
  4. Group Mail
(정답률: 73%)
  • FTP 바운스 공격은 공격자가 FTP 서버를 이용하여 다른 서버로부터 전송된 메일을 중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를 이용하여 공격자는 자신의 IP 주소를 숨기고 어디서부터 메일이 전송된 것인지 추적할 수 없도록 전자메일을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공격방법은 "Fack Mail"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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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암호화 시스템의 핵심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횟수
  2. 알고리즘
  3. 키의 길이
(정답률: 69%)
  • 암호화 시스템에서 횟수는 암호화나 복호화를 수행하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이는 암호화나 복호화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횟수가 많을수록 시스템의 처리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호화 시스템에서는 횟수를 최적화하여 보안성과 성능을 균형있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달리 키, 알고리즘, 키의 길이는 암호화 시스템의 보안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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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보 보호를 통해 달성하려고 하는 목표로 거리가 먼 것은?

  1. 비밀성
  2. 무결성
  3. 책임성
  4. 가용성
(정답률: 75%)
  • "책임성"은 정보 보호를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정보 보호의 목적이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관리하는 것도 포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보 보호를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는 "비밀성", "무결성", "가용성"과 같은 기술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책임성"과 같은 조직적인 측면도 포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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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영상압축의 표준화 방식은?

  1. Dolby AC-3
  2. H.264
  3. MPEG1 audio/layer3
  4. MUSICAM
(정답률: 92%)
  • H.264는 고화질 영상을 압축하는 데 효과적인 압축 알고리즘을 제공하며, 대부분의 디지털 미디어 장치에서 지원되는 표준화된 형식입니다. 따라서 H.264는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영상압축 표준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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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파형 코딩 방법 중 연속된 샘플의 값들 사이의 차이만을 인코딩하고 저장함으로써 압축을 하는 방식으로 ITU-T의 음성 압축 표준인 G.72X의 핵심 코딩 기술은?

  1. PM
  2. PCM
  3. AM
  4. ADPCM
(정답률: 62%)
  • ADPCM은 연속된 샘플의 값들 사이의 차이만을 인코딩하고 저장하여 압축하는 방식으로, 이전 샘플과 현재 샘플의 차이를 예측하고 그 차이를 인코딩함으로써 더욱 효율적인 압축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G.72X의 핵심 코딩 기술은 ADP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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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네트워크상의 데이터를 도청하는 행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Pushing
  2. Sniffing
  3. Cracking
  4. Phishing
(정답률: 82%)
  •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가로채어 복사하거나 분석하는 행위를 "Sniffing" 이라고 한다. 다른 보기들은 네트워크 해킹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Sniffing은 데이터를 도청하는 행위에 대한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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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리눅스에서 프로세스를 복제하는 기능의 함수는?

  1. Create
  2. Fork
  3. Exec
  4. Memcopy
(정답률: 73%)
  • 정답은 "Fork"입니다. Fork 함수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복제하여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 때,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는 동일한 코드와 데이터를 공유하지만, 각각의 프로세스는 독립적인 실행 흐름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Fork 함수는 다중 프로세스 환경에서 프로세스 간 통신과 동기화를 위한 기본적인 기능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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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리눅스에서 파일의 권한 설정을 변경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1. su
  2. chown
  3. chgrp
  4. chmod
(정답률: 74%)
  • 정답은 "chmod"이다. "chmod"는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권한을 변경하는 명령어이다. "su"는 사용자를 변경하는 명령어이고, "chown"은 파일의 소유자를 변경하는 명령어이며, "chgrp"는 파일의 그룹을 변경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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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타이포그래피와 레터링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타이포그래피란 활자 혹은 활판에 의한 인쇄술을 가리켜 왔지만, 오늘날에는 주로 글자를 구성하는 디자인을 일컬어 타이포그래피라고 한다.
  2. 레터링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독창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3. 활자의 크기는 포인트(Point)라는 단위를 사용한다.
  4. 레터링은 넓은 뜻으로는 글자 디자인, 글자 표현, 그 기능이나 글자 자체를 의미한다.
(정답률: 76%)
  • "레터링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독창성을 강조하는 것이다."가 가장 먼 것이다. 이유는 타이포그래피와 레터링은 모두 글자 디자인과 표현에 관한 것이지만, 타이포그래피는 주로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레터링은 손글씨나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모두 다룰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레터링에서 독창성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은 조금 일반적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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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원자극을 제거해도 보고 있던 상의 자극이 잠시 지속되는 현상은?

  1. 동시 대비
  2. 동화 현상
  3. 정의 잔상
  4. 부의 잔상
(정답률: 78%)
  • 원자극을 제거해도 보고 있던 상의 자극이 잠시 지속되는 현상은 "정의 잔상"이다. 이는 뇌에서 자극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뇌에서 일정 시간 동안 자극이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시각적 자극에 한정되지 않고 청각적, 촉각적 자극에서도 관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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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구성요소 중 텍스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멀티미디어 타이틀에서 텍스트는 정적인 텍스트만을 사용한다.
  2. 텍스트의 서체에서 세리프(Serif)는 문자의 끝부분에 삐침이 없는 서체를 말한다.
  3. 글자 크기 1포인트(Point)는 72분의 1인치(Inch)를 나타낸다.
  4. 비트맵(Bitmap) 폰트는 트루타입(True-type) 폰트라고도 하며, 문자의 윤곽선을 수학적인 함수로 표현한다.
(정답률: 70%)
  • 글자 크기 1포인트(Point)는 72분의 1인치(Inch)를 나타낸다. 이는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글자 크기의 표준 단위이며, 디자인 작업 시에도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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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 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들을 조합 하면 관련된 시각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조화한다는 원리는?

  1. 루드의 색채조화론
  2. 이텐의 색채조화론
  3.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4. 비렌의 색채조화론
(정답률: 70%)
  • 비렌의 색채조화론은 색상 조합이 서로 조화롭다면, 그것들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하거나 대각선에 위치하게 된다는 원리입니다. 이는 색상 조합이 시각적으로 조화롭다는 것을 보장하며, 색채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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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신문 광고와 비교하여 잡지 광고가 가지는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료보관이 어렵고 회람률이 낮다.
  2. 매일 매일의 시리즈 광고에 적합하다.
  3. 관심분야에 따른 독자층을 선택할 수 있다.
  4. 구독률이 매우 높아 광고의 안정성이 높다.
(정답률: 85%)
  • 잡지는 특정 분야나 주제에 대한 전문성이 높아 해당 분야에 관심 있는 독자들이 많이 구독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광고주는 해당 분야와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에 적합하며, 잡지는 이러한 관심분야에 따른 독자층을 선택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주는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잡지를 선택하여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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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요소 중 시각적 요소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방향감, 공간감, 위치감, 중량감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요소는?

  1. 개념요소
  2. 시각요소
  3. 상관요소
  4. 실제요소
(정답률: 52%)
  • 정답은 "상관요소"입니다.

    시각적 요소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방향감, 공간감, 위치감, 중량감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요소는 상관요소입니다. 이는 다른 요소들과 함께 작용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개념요소는 디자인의 주제나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요소, 시각요소는 색상, 형태, 질감 등 시각적인 속성을 나타내는 요소, 실제요소는 실제로 사용되는 물건이나 사물을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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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행성을 설명하는 용어로 경향이나 동향, 추세 또는 단기간 지속되는 변화나 현상을 의미하는 것은?

  1. 트렌드(Trend)
  2. 세그먼트(Segment)
  3. 크레이즈(Craze)
  4. 마케팅(Marketing)
(정답률: 90%)
  • 트렌드는 일정 기간 동안 지속되는 변화나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종의 경향이나 동향으로 볼 수 있으며, 특정 분야에서 인기 있는 스타일이나 제품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유행성을 설명하는 용어로는 "트렌드"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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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소비자 구매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주의 → 흥미 → 욕망 → 기억 → 행동
  2. 흥미 → 욕망 → 기억 → 행동 → 주의
  3. 주의 → 욕망 → 기억 → 흥미 → 행동
  4. 욕망 → 흥미 → 행동 → 주의 → 기억
(정답률: 86%)
  • 소비자가 먼저 제품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제품에 흥미를 느끼게 되면 욕망이 생기고, 이를 기억하게 되면 마지막으로 구매 행동을 하게 된다. 따라서 "주의 → 흥미 → 욕망 → 기억 → 행동"이 올바른 소비자 구매 과정의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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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때때로 사물을 사실과 다르게 지각하는 것을 무엇 이라고 하는가?

  1. 착시
  2. 점이
  3. 변화
  4. 균형
(정답률: 87%)
  • 착시는 현실적인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와는 다르게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뇌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점이", "변화", "균형"은 착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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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헤링의 4원색설을 기준으로 하는 색체계는?

  1. 먼셀의 색체계
  2. 뉴턴의 색체계
  3. 비렌의 색체계
  4. 오스트발트의 색체계
(정답률: 67%)
  • 헤링의 4원색설은 빨강, 노랑, 파랑, 녹색이 모든 색을 형성한다는 이론입니다. 이에 따라 오스트발트는 이 4가지 색을 기본 색으로 삼아 색체계를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오스트발트의 색체계가 헤링의 4원색설을 기준으로 하는 색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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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포장디자인에 나타나는 시각적 요소(Visual Element)가 아닌 것은?

  1. Color
  2. Layout
  3. Concept
  4. Typography
(정답률: 58%)
  • 포장디자인에 나타나는 시각적 요소는 색상(Color), 레이아웃(Layout),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이다. 하지만 "Concept"는 포장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아니라 디자인의 아이디어나 컨셉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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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섬네일 스케치(Thumbnail Sketch)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표현대상의 특징과 성질 등을 사진처럼 세밀하게 그리는 스케치
  2. 아이디어를 간략하고 신속하게 그리는 과정으로 전체의 구상이나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하여 프리핸드(Free hand)로 그리는 스케치
  3. 최종 결과물을 보여주는 자세한 스케치
  4. 형상, 재질, 패턴, 색채 등을 정확하게 그리는 스케치
(정답률: 86%)
  • 아이디어를 간략하고 신속하게 그리는 과정으로 전체의 구상이나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하여 프리핸드(Free hand)로 그리는 스케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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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포스터 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전이나 광고매체라고도 한다.
  2. 영상 이미지가 가장 중요한 표현 요소이다.
  3. 일정한 지면 위에 그림, 사진, 문안 등을 통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메시지를 전달한다.
  4. 포스터라는 명칭은 원래 기둥이나 벽보를 의미한다.
(정답률: 89%)
  • "포스터라는 명칭은 원래 기둥이나 벽보를 의미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영상 이미지가 가장 중요한 표현 요소인 이유는 시각적으로 눈에 띄기 때문입니다. 포스터는 일정한 지면 위에 그림, 사진, 문안 등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이때 영상 이미지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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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평면 디자인과 입체 디자인에서 모두 볼 수 있는 개념요소의 종류로 옳은 것은?

  1. 점, 선, 면, 양감
  2. 깊이, 너비, 길이
  3. 꼭지점, 모서리, 면
  4. 수평면, 수직면, 측면
(정답률: 71%)
  • 점, 선, 면, 양감은 기하학적인 개념으로, 평면 디자인과 입체 디자인에서 모두 사용됩니다. 점은 위치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며, 선은 두 점을 연결한 것으로 길이와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은 세 개 이상의 점을 연결한 것으로, 너비와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감은 입체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깊이와 부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네 가지 개념은 평면과 입체 디자인에서 모두 중요한 개념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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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조형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통일감과 조화
  2. 강조
  3. 균형
  4. 분류
(정답률: 66%)
  • "분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조형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다. 다른 세 가지 원리인 "통일감과 조화", "강조", "균형"은 모두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분류"는 디자인 원리가 아니라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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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컴퓨터그래픽스의 기본개념인 픽셀(Pixel)애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일반적으로 픽셀의 종횡비는 1.45 : 1 이다.
  2. 픽셀이란 디지털 이미지의 최소단위를 말하는 것으로 'Picture'와 'Element'의 두 단어의 결합에서 생겨났다.
  3. 픽셀의 집약 해상도(Intensity Resolution)는 각 픽셀에서 저장된 비트맵의 수이다.
  4. 각 픽셀은 각각의 위치 값을 가진다.
(정답률: 70%)
  • "일반적으로 픽셀의 종횡비는 1.45 : 1 이다." 인 이유는, 대부분의 모니터나 디스플레이 장치가 4:3 또는 16:9의 종횡비를 가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횡비를 유지하기 위해 이미지나 비디오를 표시할 때도 일반적으로 해당 종횡비에 맞게 픽셀을 배치하게 된다. 따라서 픽셀의 종횡비는 일반적으로 1.45:1로 설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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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의 요소 중 물체 표면이 가지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시각과 촉각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것은?

  1. 색체
  2. 양감
  3. 공간감
  4. 질감
(정답률: 83%)
  • 질감은 물체 표면의 거칠기, 부드러움, 균일성 등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으로 시각적으로는 물체의 모양이나 색상과 함께 느껴지며, 촉각적으로는 손으로 만져보면서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시각과 촉각을 통해 물체의 질감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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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문-스펜서 조화론에서 분류하는 조화가 아닌 것은?

  1. 동일 조화
  2. 이색 조화
  3. 유사 조화
  4. 대비 조화
(정답률: 75%)
  • 문-스펜서 조화론에서는 조화를 동일, 유사, 대비, 이색 조화로 분류합니다. 이 중에서 이색 조화는 다른 세 가지 조화와는 달리, 일반적인 조화 원리를 벗어나 독특하고 참신한 조화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색 조화는 분류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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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체 체계에 대한 설명이 옳게 표현된 것은?

  1. RGB-Red, Green, Black
  2. RGB-Red, Green, Blue
  3. CMYK-Cyan, Marin, Yellow, Black
  4. CMYK-Chrome, Magenta, Yellow, Blue
(정답률: 89%)
  • RGB는 빛의 3원색인 Red, Green, Blue를 조합하여 색을 표현하는 체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RGB-Red, Green, Blu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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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연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노을 지는 하늘과 같은 배색에서 얻어지는 조화의 원리는?

  1. 친근감의 원리
  2. 질서의 원리
  3. 명료의 원리
  4. 대비의 원리
(정답률: 74%)
  • 친근감의 원리는 비슷한 색이나 패턴이 함께 있을 때 더 친근하게 느껴지는 원리입니다. 노을 지는 하늘에서는 빨간, 주황색과 같은 따뜻한 색상들이 함께 있어서 우리에게 따뜻하고 친근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이 배색에서는 친근감의 원리가 작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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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HTML5에서 Type 속성이 Password가 아닐 경우 백그라운드 속성에 Red 값을 적용하기 위해 ( ) 안에 들어갈 코드로 옳은 것은?

  1. equal
  2. not
  3. false
  4. true
(정답률: 60%)


  • Type 속성이 Password가 아닐 경우에는 백그라운드 속성에 Red 값을 적용하기 위해 style 속성을 사용해야 한다.

    정답이 "not" 인 이유는 Type 속성이 Password가 아닐 경우에 Red 값을 적용해야 하므로 "not"이 옳은 값이다. "equal"은 값이 같다는 의미이고, "false"와 "true"는 논리값을 나타내는 것으로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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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조인(Join) 처리방법이 아닌 것은?

  1. Sord-Merge 조인
  2. Hash 조인
  3. Nested-Loop 조인
  4. Cartesian Loop 조인
(정답률: 53%)
  • Cartesian Loop 조인은 실제로는 조인 처리 방법이 아니라, 잘못된 조인 처리 방법이다. 이 방법은 두 개의 테이블에서 모든 레코드를 서로 조합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으로, 매우 비효율적이며 결과도 매우 크고 복잡하다. 따라서 실제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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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하는 특수 문자가 아닌 것은?

  1. \n
  2. \t
  3. \s
  4. \f
(정답률: 62%)
  • 정답은 "\s"입니다.

    "\n"은 줄바꿈을 나타내는 이스케이프 시퀀스입니다.
    "\t"는 탭을 나타내는 이스케이프 시퀀스입니다.
    "\f"는 페이지 나누기를 나타내는 이스케이프 시퀀스입니다.

    하지만 "\s"는 특수 문자가 아니며, 단순히 문자열 안에서 공백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문자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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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바스크립트의 브라우저 내장 객체 중 독립적으로 사용되며, 브라우저의 종류, 사용 언어, 시스템 종류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객체는?

  1. Navigator 객체
  2. Window 객체
  3. History 객체
  4. Location 객체
(정답률: 61%)
  • Navigator 객체는 브라우저의 종류, 사용 언어, 시스템 종류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독립적으로 사용되는 브라우저 내장 객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객체들은 브라우저 창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현재 페이지의 URL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Navigator 객체는 브라우저 자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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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릴레이션의 카디널리티(Cardinality)란?

  1. 디그리 또는 차수라고 한다.
  2.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의 수이다.
  3.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애트리뷰트의 수이다.
  4. <애트리뷰트 이름, 값>을 갖는 쌍의 집합이다.
(정답률: 59%)
  • 릴레이션의 카디널리티는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의 수를 의미합니다. 즉, 릴레이션에 저장된 데이터의 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의 수이다."가 정답입니다. 디그리 또는 차수는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애트리뷰트의 수를 의미하며, <애트리뷰트 이름, 값>을 갖는 쌍의 집합은 릴레이션의 구성요소인 튜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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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HTML5에서 캔버스에 이미지를 추가할 때 사용하는 메서드는?

  1. drawImage
  2. createImage
  3. beginPoint
  4. stroke
(정답률: 67%)
  • "drawImage" 메서드는 HTML5 캔버스에 이미지를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메서드입니다. 이 메서드는 이미지를 로드하고, 캔버스에 그릴 위치와 크기를 지정하여 이미지를 그립니다. 따라서 "drawImage"가 정답입니다. "createImage"은 이미지를 생성하는 메서드가 아니며, "beginPoint"와 "stroke"는 선을 그리는 메서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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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설계 단계와 거리가 먼 것은?

  1.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2.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3.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
  4. 접근 경로 설계
(정답률: 53%)
  • 물리적 설계 단계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저장 방법을 결정하는 단계이며, 이에 따라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접근 경로 설계 등이 이루어진다. 반면에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것이다. 따라서 물리적 설계 단계와는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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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실행 결과로 옳은 것은?

  1. a==b && c
  2. false
  3. 4==5 && false
  4. true
(정답률: 74%)
  • 주어진 코드에서 a와 b는 값이 같지 않기 때문에 "a==b"는 false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전체 조건식은 "false && c"가 되고, 이는 논리곱(&&) 연산에서 앞의 값이 false이므로 뒤의 값(c)을 평가하지 않고 바로 false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fals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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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HTML5에서 동일 사이트 내 문서나 다른 사이트의 문서로 연결하는 링크를 정의하는 태그는?

  1. <nav>
  2. <area>
  3. <fieldset>
  4. <hgroup>
(정답률: 80%)
  • <nav> 태그는 네비게이션 링크를 정의하는 태그로, 동일 사이트 내 문서나 다른 사이트의 문서로 연결하는 링크를 포함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하는 태그는 <nav>이다. <area>는 이미지 맵을 정의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고, <fieldset>는 폼 요소를 그룹화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며, <hgroup>는 제목 요소를 그룹화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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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릴레이션에 있는 모든 튜플에 대해 유일성은 만족시키지만 최소성은 만족시키지 못하는 키는?

  1. 후보키
  2. 슈퍼키
  3. 공유키
  4. 외래키
(정답률: 68%)
  • 슈퍼키는 릴레이션에서 유일성을 만족시키는 키이지만, 최소성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키를 말합니다. 즉, 슈퍼키는 릴레이션에서 다른 속성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키로, 해당 키를 구성하는 속성 중 일부를 제거해도 여전히 유일성을 만족시키지만, 최소성을 만족시키지 못합니다. 따라서 슈퍼키는 후보키가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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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DBMS의 필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의
  2. 저장
  3. 조작
  4. 제어
(정답률: 68%)
  • DBMS의 필수 기능 중에서 "저장"은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보관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다른 기능들은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하는 것이지만, 저장 기능은 이러한 데이터를 보존하고 유지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따라서 DBMS에서 저장 기능은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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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Commit 과 Rollback 명령어에 의해 보장 받는 트랜잭션의 특성은?

  1. 원자성
  2. 병행성
  3. 보안성
  4. 로그
(정답률: 67%)
  • Commit과 Rollback 명령어는 트랜잭션의 원자성을 보장합니다. 원자성은 트랜잭션이 하나의 논리적인 작업 단위로 처리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트랜잭션 내의 모든 작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거나, 아니면 전혀 수행되지 않아야 합니다. Commit 명령어는 트랜잭션 내의 모든 작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음을 확정하고, Rollback 명령어는 트랜잭션 내의 모든 작업을 취소하여 이전 상태로 되돌립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트랜잭션의 원자성이 보장되며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이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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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속성들로 기술된 개체 타입과 이 개체 타입들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전체 논리 구조를 나타내며, 실세계의 의미와 상호 작용을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하는 데이터 모델은?

  1. Tree Data Model
  2. Software Data Model
  3. Mesh Data Model
  4. Entity-Relationship Model
(정답률: 68%)
  • 속성과 관계를 이용하여 실세계를 추상화한 데이터 모델은 Entity-Relationship Model이다. 다른 보기들은 특정한 형태의 데이터 모델을 나타내는 것이며, Entity-Relationship Model과는 다른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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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관계 데이터베이스에서 뷰(View)를 사용하는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 독립성
  2. 보안 강화
  3. 성능 향상
  4. 복잡한 테이블의 단순 접근
(정답률: 52%)
  • 뷰는 이미 존재하는 테이블의 일부분이나 조인된 결과를 가상의 테이블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쿼리를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고, 뷰를 이용해 필요한 데이터만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성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뷰를 이용하면 필요한 데이터만 추출하기 때문에 전체 테이블을 스캔하지 않아도 되므로 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또한, 뷰를 이용해 데이터를 가공하면 복잡한 쿼리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므로 개발자의 작업 효율도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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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HTML5에서 컨트롤의 값을 텍스트에서 숫자 형식으로 변환해 주는 함수는?

  1. stringNumber( )
  2. textNumber( )
  3. valueAsNumber( )
  4. textAsNumber( )
(정답률: 66%)
  • 정답은 "valueAsNumber( )"입니다. 이 함수는 HTML5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입력된 값을 숫자 형식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입력한 값이 숫자가 아닌 경우에도 자동으로 변환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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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DBMS에서 릴레이션, 애트리뷰트, 인덱스,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등에 관한 정보가 저장되는 곳은?

  1. 데이터사전
  2. 트랜잭션
  3. ER다이어그램
  4. 응용프로그램
(정답률: 58%)
  • 데이터사전은 DBMS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시스템 카탈로그이다. 따라서 릴레이션, 애트리뷰트, 인덱스,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등과 같은 데이터 구조와 관련된 정보가 데이터사전에 저장된다. 이러한 정보는 DBMS가 데이터를 관리하고 처리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정보이며, 데이터사전은 이러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데이터사전은 DBMS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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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바스크립트에서 다음과 같은 연산을 수행한 결과는?

  1. x=10, y=10
  2. x=10, y=11
  3. x=11, y=10
  4. x=11, y=11
(정답률: 57%)
  • 먼저 x와 y의 초기값은 모두 10이다. 그리고 ++ 연산자는 해당 변수의 값을 1 증가시킨다. 따라서 x++은 x의 값을 1 증가시키고, ++y는 y의 값을 1 증가시킨다. 그리고 이 두 값을 더한 결과는 21이 된다. 따라서 x에는 11이, y에는 10이 대입된다. 따라서 정답은 "x=11, y=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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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이 설명하는 내용은?

  1. 널 무결성
  2. 필드 무결성
  3. 개체 무결성
  4. 자료 무결성
(정답률: 75%)
  • 위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에서 개체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예시입니다. 개체 무결성은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서 각각의 레코드(행)들이 유일한 식별자(primary key)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규칙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고객번호"가 각 레코드마다 유일한 값으로 설정되어 있어 개체 무결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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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SQL 명령 중 DM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ELECT
  2. ALTER
  3. DELETE
  4. UPDATE
(정답률: 59%)
  • ALTER은 DDL(Data Definition Language)에 해당하며, 데이터 구조를 변경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SELECT, DELETE, UPDATE는 모두 데이터를 조작하는 DML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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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CSS3는 HTML 요소의 크기, 색상, 정렬 등을 나타내는 다양한 단위를 사용한다. 이 가운데 키워드로 제공되며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배수 단위를 표현하는 것은?

  1. %
  2. em
  3. inch
  4. px
(정답률: 58%)
  • em은 상위 요소의 크기를 기준으로 배수 단위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상위 요소의 크기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어 반응형 웹 디자인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예를 들어, 부모 요소의 크기가 16px일 경우, 1em은 16px을 의미하며, 부모 요소의 크기가 20px일 경우 1em은 20px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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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Aldus와 MicroSoft 가 공동 개발한 래스터 화상 파일 형식은?

  1. GIF
  2. TIFF
  3. PICT
  4. DWG
(정답률: 62%)
  • Aldus와 Microsoft가 공동 개발한 래스터 화상 파일 형식은 TIFF입니다. 이는 고해상도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 개발된 형식으로, 여러 가지 색상 모델과 압축 방식을 지원하여 다양한 용도에 사용됩니다. 또한, TIFF는 손실 압축을 지원하지 않아 이미지 품질이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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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월트디즈니사에서 제작한 '미녀와 야수' 애니메이션은 움직임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한 풀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이와 같은 애니메이션을 3초 분량으로 만들려면 몇 프레임이 필요한가?

  1. 47
  2. 72
  3. 90
  4. 112
(정답률: 69%)
  •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은 초당 24프레임으로 제작된다. 따라서 3초 분량의 애니메이션을 만들려면 24프레임 x 3초 = 72프레임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7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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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CD의 표준 샘플링 주파수와 양자화 비트수는?

  1. 44.1kHz, 16bit
  2. 46.1kHz, 32bit
  3. 48.2kHz, 32bit
  4. 49kHz, 16bit
(정답률: 75%)
  • CD의 표준 샘플링 주파수는 44.1kHz이며, 이는 인간의 청각 주파수 대역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값이다. 또한, 양자화 비트수는 16bit이며, 이는 소리의 세기를 65,536단계로 표현할 수 있어 충분한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44.1kHz, 16bit"가 CD의 표준 샘플링 주파수와 양자화 비트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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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애니메이션 제작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위닝(Tweening) : 키프레임 사이에서 움직임이나 변형의 종류를 채우면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
  2. 모핑(Morphing) : 2차원에서만 사용되는 기법으로 사물의 형상이 다른 형상으로 서서히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과정
  3. 로토스코핑(Rotoscoping) : 실제 장면을 촬영한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법
  4. 입자 시스템(Particle System) :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특수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정답률: 66%)
  • "모핑(Morphing) : 2차원에서만 사용되는 기법으로 사물의 형상이 다른 형상으로 서서히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과정"이 틀린 설명입니다. 모핑은 2차원 뿐만 아니라 3차원에서도 사용되며, 사물의 형상이 서서히 변하는 것 뿐만 아니라 두 개 이상의 형상이 서로 합쳐지는 것도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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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비디오 압축 기술 중 MPEG-2 방식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목표 전송률은 1.5 Mbits/sec 이하이다.
  2. 표준을 따르는 MPEG-2 디코더는 MPEG-1 스트림도 재생할 수 있다.
  3. HDTV 전송의 표준을 포함하고 있다.
  4. 순차주사(Noninterlace) 방식과 격행주사(Interlace) 방식 모두를 지원한다.
(정답률: 68%)
  • "목표 전송률은 1.5 Mbits/sec 이하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이다. MPEG-2는 비디오 압축 기술 중 하나로, 표준을 따르는 MPEG-2 디코더는 MPEG-1 스트림도 재생할 수 있으며, HDTV 전송의 표준을 포함하고 있으며, 순차주사(Noninterlace) 방식과 격행주사(Interlace) 방식 모두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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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3D 애니메이션의 작업 중 어떠한 대상물을 크기만 변경하여 통일된 형태를 가진 복제물, 즉 3차원 객체에 사진이나 그림 등의 2차원적 화상을 입히어 질감이나 재질을 표현하는 과정은?

  1. 모델링(Modeling)
  2. 모핑(Morphing)
  3. 매핑(Mapping)
  4. 셰이딩(Shading)
(정답률: 71%)
  • 매핑은 3D 객체에 2D 이미지를 입히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표면에 사진이나 그림 등을 입혀서 실제 물체와 같은 질감이나 재질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핑은 3D 애니메이션에서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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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오디오 파일의 확장자 명이 아닌 것은?

  1. SND
  2. AIF
  3. MP3
  4. PDF
(정답률: 87%)
  • PDF는 문서 파일의 확장자 명이며, 오디오 파일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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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빛은 그 파장의 차이에 따라 굴절률이 각각 다른데 프리즘을 투과한 빛이 각각의 굴절각의 차이로 여러 가지 색으로 나누어지는 현상은?

  1. 간섭
  2. 편광
  3. 회절
  4. 분산
(정답률: 67%)
  • 프리즘을 통과한 빛은 파장에 따라 굴절률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색깔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분산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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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영상 촬영 시 뒤에서 비추는 빛으로 실루엣(Silhouette) 효과를 만들기 위해 이용하는 조명은?

  1. 순광(Front Light)
  2. 사광(Side Light)
  3. 역광(Back Light)
  4. 키라이트(Key Light)
(정답률: 85%)
  • 역광은 뒤에서 비추는 조명으로, 피사체의 윤곽을 강조하여 실루엣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영상 촬영 시 실루엣 효과를 만들기 위해 이용하는 조명은 역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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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이미지 필터링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필터링이란 기본 이미지에 임의의 변환을 가하여 특수한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한다.
  2. 필터링을 사용하면 잡음이나 왜곡으로 인해 변형된 이미지를 원래의 품질로 복원시킬 수도 있다.
  3. 윤곽선 추출 필터를 적용하면 주위의 픽셀 값과 섞여서 잡음이 감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4. 평균값 필터는 이미지의 각 픽셀에서 일정한 주위의 픽셀 값을 평균치를 구하며 현재 픽셀 값을 대체시키는 필터이다.
(정답률: 50%)
  • 정답은 "윤곽선 추출 필터를 적용하면 주위의 픽셀 값과 섞여서 잡음이 감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다. 윤곽선 추출 필터는 주로 이미지의 윤곽선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며, 잡음을 감소시키는 효과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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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NTSC 컬러 TV 방식의 동기 신호 중 수평과 수직 주사 주파수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수평주파수: 15.73426kHz, 수직주파수: 59.94kHz
  2. 수평주파수: 16.73426kHz, 수직주파수: 58.94kHz
  3. 수평주파수: 17.73426kHz, 수직주파수: 57.94kHz
  4. 수평주파수: 18.73426kHz, 수직주파수: 56.94kHz
(정답률: 65%)
  • NTSC 컬러 TV 방식에서 수평 주파수는 15.73426kHz, 수직 주파수는 59.94kHz이다. 이는 NTSC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표준 주파수이며, 이 주파수를 사용하여 동기 신호를 생성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수평주파수: 15.73426kHz, 수직주파수: 59.94kHz"가 가장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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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버퍼에 잠깐 머물러 있다가 바로 화면에 띄워져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전송하는데 유용한 것은?

  1. 하이퍼텍스트
  2. 하이퍼미디어
  3. 온 디멘드
  4. 스트리밍 기술
(정답률: 70%)
  • 스트리밍 기술은 데이터를 버퍼에 일시적으로 저장한 후, 사용자가 요청하는 즉시 화면에 띄워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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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벡터(Vector) 기반 드로잉 소프트웨어로만 나열된 것은?

  1. 파이널 컷 프로, 코렐드로우
  2. 파이어웍스, 포토샵
  3. 파이어웍스, 프리미어
  4. 코렐드로우, 일러스트레이터
(정답률: 82%)
  • 코렐드로우와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기반 드로잉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파이널 컷 프로, 포토샵, 프리미어, 파이어웍스는 모두 비트맵 기반 소프트웨어이므로 벡터 그래픽을 다루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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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셀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기법으로 팔을 흔드는 동작과 같이 캐릭터의 동작이 정해져 있을 경우, 캐릭터의 몸 전체를 매번 그리지 않고 분리되어 있는 팔만 다시 그려서 합성하는 기법은?

  1. 양파껍질 효과(Onion-Skinning)
  2. 가감속(Ease-Out / Ease-in)
  3. 반복(Cycling)
  4. 도려내기(Cut-Out)
(정답률: 78%)
  • 도려내기 기법은 캐릭터의 몸 전체를 매번 그리지 않고, 분리되어 있는 부분을 따로 그려서 합성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팔을 흔드는 동작과 같이 캐릭터의 동작이 정해져 있을 경우, 팔만 다시 그려서 합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작업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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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상황을 설명하는 것은?

  1. 전자상거래 시스템과 연결하여 온라인 쇼핑을 한다.
  2. 3D로 제작된 모델 하우스에서 벽지를 골라 인테리어 한다.
  3. 구글 글래스(Google Glass)와 같은 안경을 쓰고 거리를 걸으면서 교통표지판을 번역하여 본다.
  4. 도로에서 실제 운전하기 전에 실내 운전 연습 시뮬레이터로 주행 연습을 한다.
(정답률: 79%)
  • 증강현실은 실제 세계에 가상의 정보를 추가하여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구글 글래스와 같은 안경을 쓰면 거리를 걸으며 교통표지판을 번역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 세계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제공하여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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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3차원의 기하학적 형상 모델링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시스템 모델링
  2.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3. 서피스 모델링
  4. 솔리드 모델링
(정답률: 69%)
  • 시스템 모델링은 3차원 공간에서 시스템의 구성 요소와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는 것이다. 다른 모델링 방법들은 물체의 형태와 표면을 모델링하는 데 중점을 둔 반면, 시스템 모델링은 물체의 구성 요소와 그들 간의 관계를 모델링하기 때문에 거리가 가장 먼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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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아날로그 사운드를 디지털화 할 때 원음을 그대로 반영하기 위해 원음이 가지는 최고 주파수의 2배 이상 으로 표본화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나이키스트 정리
  2. 마스킹 효과
  3. 스칼라 양자화
  4. 서라운드 사운드 방법
(정답률: 57%)
  • 정답: "나이키스트 정리"

    나이키스트 정리는 아날로그 사운드를 디지털화 할 때 원음을 그대로 반영하기 위해 원음이 가지는 최고 주파수의 2배 이상으로 표본화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디지털화 과정에서 생기는 마스킹 효과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마스킹 효과란 주파수가 높은 소리가 주파수가 낮은 소리에 가려져 들리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원음의 최고 주파수의 2배 이상으로 표본화 함으로써 마스킹 효과를 방지하고 원음을 정확하게 디지털화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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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오디오 믹서의 기능 중 갑작스런 과부하 입력에 대한 왜곡을 제한시키기 위해 이용하는 것은?

  1. 동기 신호 발생기
  2. 리미터
  3. 저역 소거 필터
  4. 윈드 스크린
(정답률: 80%)
  • 리미터는 입력 신호의 최대 크기를 제한하여 과부하 입력에 대한 왜곡을 제한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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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DVD(Digital Video Disk)에서 적용되는 음성 및 영상 압축 방식이 올바르게 짝 지워진 것은?

  1. AC-3 : MPEG-2
  2. MP3 : AVI
  3. QCELP : MPEG-4
  4. EVRC : JPEG
(정답률: 68%)
  • AC-3은 Dolby Digital이라는 오디오 압축 방식으로, MPEG-2는 비디오 압축 방식입니다. DVD에서는 AC-3과 MPEG-2가 함께 사용되어 오디오와 비디오를 압축하여 저장하고 전송합니다. 따라서 "AC-3 : MPEG-2"가 올바른 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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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멀티미디어의 비디오 소스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1. 전자 상거래 서비스
  2. 화상 회의 서비스
  3. 위치 기반 서비스
  4.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정답률: 83%)
  •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는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사용자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따라서 이 서비스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전자 상거래 서비스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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