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3-07)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21-03-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사물통신 사물 인터넷과 같이 대역폭이 제한된 통신 환경에 최적화하여 개발된 푸시 기술 기반의 경량 메시지 전송 프로토콜은?

  1. MICS
  2. MTBF
  3. HTTP
  4. MQTT
(정답률: 72%)
  • MQTT는 대역폭이 제한된 통신 환경에서도 작동 가능한 경량 메시지 전송 프로토콜로, 푸시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MICS와 MTBF는 통신 기술과 관련이 없으며, HTTP는 대역폭이 큰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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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정된 하나의 공인 IP를 여러개의 내부 사설 IP로 변환하여 공인 IP를 절약하고, 외부 침입에 대한 보안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은?

  1. NAT
  2. ARP
  3. SMTP
  4. SNMP
(정답률: 67%)
  •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은 한정된 하나의 공인 IP를 여러개의 내부 사설 IP로 변환하여 공인 IP를 절약하고, 외부 침입에 대한 보안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입니다. 즉, 내부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사설 IP 주소를 공인 IP 주소로 변환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외부에서 내부 네트워크에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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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Hypertext의 대표적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노드(node)
  2. 앵커(achor)
  3. 링크(link)
  4. 해상도(resolution)
(정답률: 81%)
  • 해상도는 화면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Hypertext의 구성요소가 아니다. Hypertext의 구성요소는 노드, 앵커, 링크 등이 있으며, 이들은 문서 내에서 서로 연결되어 사용자가 쉽게 이동하고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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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UDP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보장
  2. 비연결형 데이터 전달 서비스 제공
  3. UDP 데이터글매의 순서가 변경될 수 있음
  4. 오류제어와 흐름제어를 하지 않음
(정답률: 62%)
  •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보장은 틀린 설명입니다. UDP는 비연결형 데이터 전달 서비스를 제공하며, 데이터그램의 순서가 변경될 수 있고 오류제어와 흐름제어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손실이나 중복 전송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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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칭키 암호 시스템이 아닌 것은?

  1. DES
  2. RSA
  3. SEED
  4. IDEA
(정답률: 69%)
  • RSA는 공개키 암호 시스템이므로 대칭키 암호 시스템이 아니다. DES, SEED, IDEA는 모두 대칭키 암호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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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Pv6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IPv6 주소는 64비트, IPv4 주소는 32비트 길이이다.
  2. IPv6는 옵션들이 기본헤더로부터 분리된다.
  3. IPv6는 부가적 기능을 허용하는 새로운 옵션을 가진다.
  4. IPv6는 프로토콜의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정답률: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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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큐에 있는 프로세스 중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를 할당하는 스케줄링 기법은?

  1. SJF
  2. HRN
  3. FCFS
  4. ROUND ROBIN
(정답률: 62%)
  • SJF는 Shortest Job First의 약자로,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를 할당하는 스케줄링 기법입니다. 따라서 큐에 있는 프로세스 중에서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시키기 때문에 평균 대기 시간이 짧아지고, 처리율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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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 가까이에 배치하면 마이크의 낮은 음역 주파수 특성이 상승하는 효과는?

  1. 회절효과
  2. 왜곡효과
  3. 근접효과
  4. 반사효과
(정답률: 87%)
  • 근접효과는 마이크와 음원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발생하는 현상으로, 낮은 음역 주파수의 진폭이 상승하여 더욱 강력하고 풍부한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 가까이에 배치하면 근접효과가 발생하여 음질이 개선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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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OSI-7 계층에서 인접한 두 노드를 이어주는 전송링크 상에서 패킷을 안전하게 전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프리젠테이션 계층
  3. 데이터링크 계층
  4. 물리 계층
(정답률: 78%)
  • 데이터링크 계층은 인접한 두 노드 간의 전송링크 상에서 패킷을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한 계층으로, 오류 검출 및 재전송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이 계층은 물리 계층에서 전송되는 비트열을 프레임 단위로 나누어 처리하며, 각 프레임에는 송수신자의 주소 정보와 오류 검출을 위한 CRC 등의 제어 정보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데이터링크 계층은 전송링크 상에서 안전하고 신뢰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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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미국 버클리대학에서 개발한 센서 네트워크를 위해 디자인된 컴포넌트 기반 내장형 운영체제로 이벤트 기반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것은?

  1. Tiny OS
  2. NES C
  3. Net OS
  4. OS2
(정답률: 71%)
  • Tiny OS는 센서 네트워크를 위해 최적화된 내장형 운영체제로, 이벤트 기반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여 센서 데이터 수집 및 처리에 적합합니다. 또한 컴포넌트 기반으로 설계되어 유연하고 확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미국 버클리대학에서 개발한 센서 네트워크를 위한 운영체제로 Tiny OS를 선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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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입출력 처리 기본 단위가 128비트인 국내의 표준 대칭키 알고리즘으로 1999년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 표준으로 제정한 블록 암호 알고리즘은?

  1. SEED
  2. HAS-160
  3. KCDSA
  4. DSS
(정답률: 73%)
  • SEED는 128비트 블록 암호 알고리즘이며, 국내에서 표준으로 제정되었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입력 데이터를 128비트 블록으로 나누어 처리하며, 16라운드의 암호화 과정을 거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암호화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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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IP 멀티캐스트와 같은 비신뢰성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기반으로 논리적 링의 형태로 제어구조를 만들어 패킷의 도착 순서를 그룹 전체에 일치시킬 수 있도록 해주고 전송 신뢰성을 제공해주는 프로토콜은?

  1. VTSP
  2. RMP
  3. CRTP
  4. MCP
(정답률: 58%)
  • RMP는 Reliable Multicast Protocol의 약자로, IP 멀티캐스트와 같은 비신뢰성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기반으로 논리적 링의 형태로 제어구조를 만들어 패킷의 도착 순서를 그룹 전체에 일치시키고 전송 신뢰성을 제공해주는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RMP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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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입력받은 명령어를 실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는?

  1. Register
  2. Commit
  3. Shell
  4. Interface
(정답률: 77%)
  • Shell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즉, 사용자와 운영체제 사이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운영체제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여 실행한다. 따라서, 입력받은 명령어를 실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는 Shel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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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DNS 스푸핑을 이용하여 공격대상의 신용정보 및 금융정보를 획득하는 사회공학적 해킹 방법은?

  1. 프레임 어택
  2. 디도스
  3. 파밍
  4. 백도어
(정답률: 74%)
  • DNS 스푸핑은 공격자가 DNS 서버를 위조하여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웹사이트로 연결되게 만드는 기술이다. 이를 이용하여 공격자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훔쳐낼 수 있다. 이러한 공격 방법을 파밍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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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해커의 분류에 있어서 최고 단계의 해커로 스스로 새로운 취약점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해킹 코드를 스스로 작성할 수 있는 해커 레벨은?

  1. Netbie
  2. Kids
  3. Nemesis
  4. Scripter
(정답률: 78%)
  • "Nemesis"는 최고 단계의 해커로, 스스로 새로운 취약점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해킹 코드를 스스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레벨인 "Netbie", "Kids", "Scripter"는 이러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덜 발달한 능력을 가진 해커들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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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보안의 3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기밀성
  2. 무결성
  3. 가용성
  4. 휘발성
(정답률: 81%)
  • 보안의 3대 요소는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입니다. 이 중에서 휘발성은 보안의 요소가 아니며, 데이터나 정보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거나 변형될 수 있는 성질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의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는 전원이 꺼지면 사라지기 때문에 휘발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휘발성은 보안의 요소가 아니며, 보안의 3대 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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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흑백 및 컬러 정지화상을 위한 국제 표준안으로 이미지의 압축 및 복원 방식에 관한 표준안은?

  1. JPEG
  2. BMP
  3. GIF
  4. TIFF
(정답률: 85%)
  • JPEG은 이미지를 압축할 때 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며, 이는 이미지의 일부 정보를 제거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대부분의 경우 이미지의 품질을 크게 저하시키지 않으면서도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공유하거나 저장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BMP, GIF, TIFF는 모두 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이미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파일 크기가 크고, JPEG에 비해 압축률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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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운영체제에서 PCB(Process Control Block)가 갖고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2. 프로세스 고유 식별자
  3.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
  4. 스케쥴링 및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정답률: 76%)
  • PCB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이며,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고유 식별자, 스케쥴링 및 우선순위와 같은 정보를 포함합니다. 하지만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는 PCB가 갖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주변장치가 할당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정보는 현재 프로세스와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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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반환 시간
  2. 처리 능력
  3. 비용
  4. 신뢰도
(정답률: 84%)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 중에서 "비용"은 다른 요소들과 달리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평가 요소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반환 시간, 처리 능력, 신뢰도는 모두 시스템의 성능과 관련된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평가 요소이지만, 비용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을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평가 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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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PEM(Privacy Enhanced Mai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ETF에서 인터넷 표준안으로 채택
  2. 높은 보안성을 지원
  3. 구현의 복잡성으로 널리 사용되지 않음
  4. 미국 RSA 데이터시큐리티사에서 개발
(정답률: 56%)
  • PEM은 미국 RSA 데이터시큐리티사에서 개발된 것이 아니라, IETF에서 인터넷 표준안으로 채택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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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둘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서 차례로 볼 때 주로 일어나는 색채대비는?

  1. 연변대비
  2. 병치대비
  3. 계시대비
  4. 동화대비
(정답률: 68%)
  • 둘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서 차례로 볼 때 주로 일어나는 색채대비는 계시대비입니다. 이는 이전에 본 색과 다음에 볼 색의 대비가 크기 때문에 눈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여 더욱 선명하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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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색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들을 조합하면 관련된 시각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조화한다는 원리는?

  1. 비렌의 색체조화론
  2. 루드의 색체조화론
  3. 이텐의 색체조화론
  4. 문-스펜서의 색체조화론
(정답률: 66%)
  • 비렌의 색체조화론은 색상을 조화롭게 보이게 하는 원리로, 색상을 연속된 선상에 위치시키면 색상 간의 관련성이 높아져서 시각적으로 조화롭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는 색상 간의 대비와 조화를 고려하여 색상을 선택하고 배치하는 디자인 원칙으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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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웹 콘텐츠 제작 시 이미지 파일이나 애니메이션 파일 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256가지 이하의 색상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모드는?

  1. CMYK
  2. JPG
  3. Indexed color
  4. RGB
(정답률: 65%)
  • Indexed color 모드는 이미지를 256가지 이하의 색상으로 표현하는 모드이기 때문에 파일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CMYK는 인쇄용 색상 모드이고, JPG는 압축된 이미지 파일 형식이며, RGB는 모니터용 색상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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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아이디어의 양보다는 질을 중시한다.
  2. 민주적인 형식으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3. 구성원들이 제한된 범위에서만 의견을 개진할 수 잇다.
  4.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비판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을 도출시킨다.
(정답률: 79%)
  • 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비판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을 중요시하며, 민주적인 형식으로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민주적인 형식으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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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콘텐츠 제작과정이 아닌 것은?

  1. 프로덕션(Production)
  2.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3. 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
  4. 애프터 프로덕션(After-Production)
(정답률: 74%)
  • 애프터 프로덕션은 콘텐츠 제작이 끝난 후에 이루어지는 작업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편집하고 효과를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콘텐츠 제작과정이 아닌 것은 애프터 프로덕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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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정보기능
  2. 제시기능
  3. 조정기능
  4. 구조기능
(정답률: 73%)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중 "구조기능"은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판매를 촉진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조기능은 이와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구조기능은 조직 내부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기능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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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이미지의 구성요소인 픽셀(pixe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픽쳐(Picture)와 구성요소(Element)의 복합어이다.
  2. 픽셀은 더 이상 부분으로 나눌 수 없는 개체이다.
  3. 픽셀은 디지털 이미지의 최소 단위이다.
  4. 픽셀은 둘 이상의 값을 갖고 있다.
(정답률: 81%)
  • "픽셀은 둘 이상의 값을 갖고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픽셀은 디지털 이미지의 최소 단위로서 하나의 값을 갖습니다. 이 값은 일반적으로 색상 정보를 나타내며, RGB(Red, Green, Blue) 값이나 그레이스케일 값 등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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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타입(Type)과 그래피(Graphy)의 합성어이다.
  2. 타이포그래피 요소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시각적 배려와 의미가 담겨야 한다.
  3. 타입(Type)은 문자 또는 활자의 의미를 갖는다.
  4.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방법 중에 가장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는 디자인 형태이다.
(정답률: 73%)
  •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방법 중에 가장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는 디자인 형태이다. - 이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 형태 중 하나이며,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디자인의 목적 중 하나이지만, 타이포그래피의 정의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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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게슈탈트의 법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유사성의 법칙
  2. 근접성의 법칙
  3. 복합성의 법칙
  4. 연속성의 법칙
(정답률: 65%)
  • 게슈탈트의 법칙 중 "복합성의 법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복합성의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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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촉진(Promotion)
  4. 서비스(Service)
(정답률: 65%)
  • 서비스는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 중 하나이지만, 이 중에서는 가격, 제품, 촉진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서비스는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추가적인 가치를 의미하며, 고객 경험과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서비스는 마케팅 믹스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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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인간 생활의 환경적인 부분을 조형적으로 구성하는 활동으로 모든 디자인 분야를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상위개념의 디자인은?

  1. 시각디자인
  2. 환경디자인
  3. 옥외디자인
  4. 실내디자인
(정답률: 76%)
  • 환경디자인은 인간의 생활환경을 조형적으로 구성하는 디자인 분야로, 시각디자인, 옥외디자인, 실내디자인 등 모든 디자인 분야를 포괄적으로 포함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환경디자인이 상위개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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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지털색채 시스템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CMYK
  2. CRT
  3. RGB
  4. LAB
(정답률: 68%)
  • CRT는 Cathode Ray Tube의 약자로, 과거에 사용되던 디스플레이 기술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에 비해 거리가 가장 먼 것이다. CMYK는 인쇄용 색상 모델, RGB는 모니터용 색상 모델, LAB는 색상 공간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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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웹 디자인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기획을 바탕으로 한다.
  2. 웹사이트 목적과 상관없이 최신 유행하는 인터페이스를 적용한다.
  3. 사이트 맵을 통해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4. 기획서와 조사된 자료들을 숙지한 상태에서 디자인한다.
(정답률: 84%)
  • "웹사이트 목적과 상관없이 최신 유행하는 인터페이스를 적용한다."는 틀린 것이다. 이는 디자인의 핵심 원칙 중 하나인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무시하는 것이며,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목적과 필요에 맞게 디자인되어야 한다는 것을 무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웹사이트 목적과 사용자 요구를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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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마케팅에서 자사 제품과 경쟁 제품의 위치를 2차원 공간에 작성한 지도로 경쟁 제품과의 비교분석, 방향성 등에 대한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는 것은?

  1. 포지셔닝 맵
  2. 트랜드 맵
  3. 셰어 맵
  4. 시장 세분화
(정답률: 73%)
  • 포지셔닝 맵은 마케팅에서 자사 제품과 경쟁 제품의 위치를 2차원 공간에 작성한 지도로, 경쟁 제품과의 비교분석, 방향성 등을 한눈에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자사 제품이 경쟁 제품과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경쟁 제품과의 경쟁력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지셔닝 맵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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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디지털화된 이미지의 기본적 색채 특징이 아닌 것은?

  1. 해상도(resolution)
  2. 트루컬러(true color)
  3. 비트깊이(bit depth)
  4. 컬러모델(color model)
(정답률: 58%)
  • 정답: "트루컬러(true color)"

    설명: 디지털화된 이미지의 기본적 색채 특징은 해상도, 비트깊이, 컬러모델이다. 해상도는 이미지의 세부정보를 나타내는 픽셀의 수를 말하며, 비트깊이는 각 픽셀이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수를 나타낸다. 컬러모델은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을 나타내며, RGB와 CMYK가 대표적인 예이다. 반면에 트루컬러(true color)는 비트깊이가 24비트 이상인 이미지를 말하며, 이는 1677만 가지 이상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트루컬러는 디지털화된 이미지의 기본적 색채 특징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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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웹 페이지의 이미지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로고
  2. 아이콘
  3. 메뉴
  4. 사이트맵
(정답률: 74%)
  • 사이트맵은 이미지가 아닌, 웹 페이지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서 웹 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사이트맵은 이미지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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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디자인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입체
(정답률: 66%)
  • 디자인의 기본요소는 "면", "입체", "선"이다. "원"은 디자인의 기본요소가 아니다. 이유는 "원"은 2차원적인 형태이기 때문이다. 디자인에서는 3차원적인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해 "면"과 "선"을 사용하고, 이를 구성하는 요소로 "입체"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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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구성형식에 의한 디자인분류 중 평면디자인(2차원적)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일러스트레이션
  2. 편집디자인
  3. 포장디자인
  4. 타이포그래피
(정답률: 78%)
  • 포장디자인은 제품의 외부 형태와 패키지 디자인을 다루는 분야로, 제품을 3차원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평면디자인에 속하지 않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 편집디자인, 타이포그래피는 모두 2차원적인 평면디자인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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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저채도의 약한 색은 면적을 넓게, 고채도의 강한 색은 면적을 좁게 해야 균형이 맞는다.”는 원칙을 정량적으로 이론화한 학자는?

  1. 슈브뢸(M. E. Chevreul)
  2. 문·스펜서(P. Moon & D. E. Spencer)
  3. 오스트발트(W. Ostwald)
  4. 저드(D. B. Judd)
(정답률: 56%)
  • 문·스펜서는 색의 밝기와 면적의 관계를 연구하면서, 저채도의 약한 색은 면적을 넓게, 고채도의 강한 색은 면적을 좁게 해야 균형이 맞는다는 원칙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를 정량적으로 이론화하여 색채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문·스펜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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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붉은 망에 들어간 귤의 색이 본래의 주황보다는 붉은 색을 띠어 보이는 효과는?

  1. 스푸마토(sfumato) 효과
  2. 플루트(flute) 효과
  3. 베졸드(bezold) 효과
  4. 팬텀 컬러(phantom color) 효과
(정답률: 67%)
  • 베졸드 효과는 색상이 주변의 색상과 함께 사용될 때 색상의 인식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붉은 망에 들어간 귤의 색이 주변의 색상과 함께 사용될 때 주황보다는 붉은 색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스푸마토 효과는 연화 효과, 플루트 효과는 흐림 효과, 팬텀 컬러 효과는 색상이 사라지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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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다음 SQL 명령 중 데이터 정의어(DDL)에 포함 되지 않는 것은?

  1. DROP
  2. CREATE
  3. SELECT
  4. ALTER
(정답률: 46%)
  • SELECT는 데이터 검색을 위한 명령어로, 데이터 정의어(DDL)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DDL은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고 변경하는 명령어를 의미합니다. DROP은 테이블이나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하는 명령어, CREATE은 테이블이나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명령어, ALTER은 테이블 구조를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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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HTML5에서 지정한 문자로 끝나는 속성에 대해서만 스타일을 적용하는 속성 선택자는?

  1. not
  2. &&
  3. $
  4. ##
(정답률: 66%)
  • "$"는 HTML5에서 지정한 문자로 끝나는 속성을 선택하는 데 사용되는 종료 속성 선택자입니다. 이 선택자는 속성 값이 특정 문자로 끝나는 경우에만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ref" 속성 값이 ".pdf"로 끝나는 경우에만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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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제3정규형에서 보이스코드 정규형(BCNF)으로 정규화 하기 위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원자 값이 아닌 도메인을 분해
  2. 부분 함수 종속 제거
  3. 이행 함수 종속 제거
  4. 결정자가 후보 키가 아닌 함수 종속 제거
(정답률: 57%)
  • 결정자가 후보 키가 아닌 함수 종속을 제거하는 것은 BCNF를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BCNF는 모든 결정자가 후보 키이어야 하기 때문에, 결정자가 후보 키가 아닌 함수 종속이 존재하면 이를 제거하여 BCNF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중복과 이상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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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HTML5의 select 태크에서 여러 개의 목록을 선택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속성은?

  1. color
  2. multiple
  3. display
  4. input
(정답률: 80%)
  • "multiple" 속성은 select 태그에서 여러 개의 목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속성입니다. 이 속성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목록을 선택할 때 Ctrl 키를 누르지 않아도 여러 개의 목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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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를 말한다.
  2. 개체 간의 관계와 제약조건을 나타낸다.
  3.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 보안 및 무결성 규칙에 관한 명세를 정의한다.
  4.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가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한 것이다.
(정답률: 47%)
  •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가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한 것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개념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를 말하며, 개체 간의 관계와 제약조건을 나타내며,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 보안 및 무결성 규칙에 관한 명세를 정의한다. 따라서 개념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가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한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전체의 구조를 정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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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AJA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OAP/XML 등 SW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
  2. XML과 XSLT를 이용한 데이터 교환 및 변경
  3. 모든 것을 결합시켜 정리해 주는 ASP Script 사용
  4. XMLHttpRequest를 이용한 비동기 데이터 검색
(정답률: 54%)
  • AJA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모든 것을 결합시켜 정리해 주는 ASP Script 사용" 입니다. 이유는 AJAX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비동기적인 데이터 교환을 위한 기술로, ASP Script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AJAX는 주로 XMLHttpRequest 객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검색하고, 이를 화면에 동적으로 반영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또한, SOAP/XML 등의 SW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하거나, XML과 XSLT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교환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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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학생(STUDENT) 테이블에 어떤 학과(DEPT)들이 있는지 검색하고 결과의 중복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SELECT DEPT
    FROM STUDENT;
  2. SELECT ALL DEPT
    FROM STUDENT;
  3. SELECT * FROM STUDENT
    WHERE DISTINCT DEPT;
  4. SELECT DISTINCT DEPT
    FROM STUDENT;
(정답률: 64%)
  • 정답은 "SELECT DISTINCT DEPT FROM STUDENT;"이다.

    이유는 DISTIN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중복을 제거하고, DEPT 열만 선택하므로 다른 열들은 선택되지 않는다. SELECT DEPT FROM STUDENT;는 중복을 제거하지 않으므로 중복된 학과가 여러 번 나타날 수 있다. SELECT ALL DEPT FROM STUDENT;는 ALL 키워드가 기본값이므로 중복을 제거하지 않는다. SELECT * FROM STUDENT WHERE DISTINCT DEPT;는 WHERE 절에 DISTINCT를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구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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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분산 시스템에서 대용량 데이터 처리의 분석을 지원하는 오픈 소스를 구현한 기술은?

  1. Key Value Store
  2. Hadoop
  3. Mash
  4. Opinion Mining
(정답률: 68%)
  • Hadoop은 분산 시스템에서 대용량 데이터 처리와 분석을 지원하는 오픈 소스 기술로, 데이터를 여러 대의 컴퓨터에 분산하여 처리하고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MapReduce 프로그래밍 모델을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adoop은 대규모 데이터 처리와 분석에 적합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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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HTML5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술은?

  1. 캔버스
  2. 픽쳐폼
  3. 이미지프레임
  4. CSS3
(정답률: 75%)
  • 캔버스는 HTML5에서 제공하는 그래픽 처리 기술로, JavaScript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 페이지에서 다양한 그래픽 요소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그림을 그리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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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HTML 작성시 <BODY> 태그 안에 사용하는 속성으로 한 번 이상 방문한 적이 있는 링크의 색상을 정의하는 것은?

  1. VLINK
  2. SLINK
  3. ITEXT
  4. COLSPAN
(정답률: 67%)
  • "VLINK"는 Visited Link의 색상을 정의하는 속성입니다. 이 속성을 사용하면 이미 방문한 링크의 색상을 다른 색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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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관계데이터 모델의 무결성 제약 중 기본키 값의 속성 값이 널(null)값이 아닌 원자 값을 갖는 성질은?

  1. 튜플의 희소성
  2. 에튜리뷰트 무결성
  3. 개체 무결성
  4. 도메인 무결성
(정답률: 56%)
  • 기본키 값의 속성 값이 널(null)값이 아닌 원자 값을 갖는 성질은 "개체 무결성"이다. 개체 무결성은 각 테이블의 기본키 값이 중복되지 않고, 널(null)값이 아닌 원자 값으로 설정되어야 한다는 규칙을 의미한다. 이는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며, 데이터베이스에서 중요한 무결성 제약 조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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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플랫폼에 의존적이다.
  2. 인터렉티브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
  3. 역동적인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
  4. 컴파일을 거치지 않고 웹 브라우저에서 인식해서 동작한다.
(정답률: 77%)
  • "플랫폼에 의존적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며, 웹 브라우저는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합니다. 따라서 자바스크립트는 플랫폼에 독립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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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HTML5에서 DOM 내의 특정 노드를 검색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DOM 노드의 id 속성에 지정된 값
  2. DOM 노드의 태그 이름에 지정된 값
  3. DOM 노드의 class 속성에 지정된 값
  4. DOM 노드의 함수 name 속성에 지정된 값
(정답률: 57%)
  • DOM 노드의 함수 name 속성은 JavaScript 함수의 이름을 나타내는 속성으로, HTML5에서는 DOM 내의 특정 노드를 검색하는 방법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DOM 노드의 함수 name 속성에 지정된 값"이다. 검색할 때는 id, 태그 이름, class 속성 등을 이용하여 검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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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E-R 다이어그램에 사용되는 기호와 의미 표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밑줄 타원 – 기본 키 속성
  2. 사각형 – 다중 값
  3. 마름모 – 관계 타입
  4. 타원 – 속성
(정답률: 56%)
  • E-R 다이어그램에서 사각형은 엔터티 타입을 나타내며, 다중 값은 마름모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사각형 – 다중 값"이 옳지 않은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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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자바스크립트 연산자 중 우선 순위가 가장 낮은 것은?

  1. !=
  2. ()
  3. &&
(정답률: 67%)
  • 우선 순위가 가장 낮은 연산자는 "∥" 입니다. 이는 논리 OR 연산자로, 두 개의 피연산자 중 하나라도 true이면 true를 반환합니다. 다른 연산자들보다 우선순위가 낮기 때문에, 다른 연산자들보다 나중에 실행됩니다. 따라서, "∥" 연산자는 다른 연산자들보다 먼저 실행되지 않고, 다른 연산자들이 먼저 실행된 후에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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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Commit과 Rollback 명령어에 의해 보장 받는 트랙잭션의 특성은?

  1. 병행성
  2. 보안성
  3. 원자성
  4. 로그
(정답률: 55%)
  • Commit과 Rollback 명령어는 트랜잭션의 원자성을 보장합니다. 원자성은 트랜잭션의 작업이 모두 완료되거나 모두 취소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트랜잭션 내의 모든 작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Commit 명령어를 사용하여 모든 변경 사항을 영구적으로 저장하고, 작업 중 하나라도 실패하면 Rollback 명령어를 사용하여 모든 변경 사항을 취소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데이터 일관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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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HTML CSS의 기본 구조에 해당하는 것은?

  1. 속성 {선택자: 값;}
  2. 선택자 {속성: 값;}
  3. 값 {선택자: 속성}
  4. 속성 {값: 선택자}
(정답률: 61%)
  • 정답은 "선택자 {속성: 값;}"이다.

    HTML CSS의 기본 구조는 선택자와 속성, 값으로 이루어진다. 선택자는 스타일을 적용할 HTML 요소를 선택하는 역할을 하고, 속성은 선택한 요소에 적용할 스타일의 종류를 나타내며, 값은 해당 속성에 적용할 구체적인 값이다. 따라서 "선택자 {속성: 값;}"이 HTML CSS의 기본 구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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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바스크립트에서 data 라는 이름으로 정수값 10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 선언과 초기화 문장의 형태로 맞는 것은?

  1. float data = 10;
  2. int data = 10;
  3. interger data = 10;
  4. var data = 10;
(정답률: 72%)
  • 정답: var data = 10;

    설명: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는 var 키워드를 사용하며, 변수의 데이터 타입은 선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int나 float와 같은 데이터 타입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변수 이름으로는 data를 사용하고, 초기값으로는 정수값 10을 할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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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관계 데이터베이스에서 릴레이션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속성에서 취할 수 있는 원자값들의 집합은?

  1. Domain
  2. Tuple
  3. Record
  4. Synonym
(정답률: 57%)
  • "Domain"은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각각의 속성에서 취할 수 있는 원자값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Domain"이 정답입니다. "Tuple"은 릴레이션에서 한 행(row)을 의미하며, "Record"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한 개체(entity)를 의미합니다. "Synonym"은 동의어를 의미하며, 관계 데이터베이스 용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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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HTML5에서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알려주는 API는?

  1. Publication
  2. Geolocation
  3. Localizatin
  4. Weblocation
(정답률: 60%)
  • 정답은 "Geolocation"입니다. 이 API는 HTML5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하나로,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도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자동으로 찾아 지도를 보여주거나, 날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해당 지역의 날씨 정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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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지터(Jitt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지털 신호의 전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시간축 상의 오차
  2. 아날로그 파형을 양자화 비트로 표현하면서 발생하는 값의 차이
  3. 가청 주파수보다 높은 고주파 성분 발생으로 인한 에러
  4. 사운드에 원래 고주파 성분이었던 울림이 없어지고 저주파수의 방해음이 발생하는 것
(정답률: 61%)
  • 디지털 신호의 전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시간축 상의 오차가 옳은 설명입니다. 지터는 디지털 신호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적인 불안정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클럭 신호의 불안정성, 전송 매체의 불규칙성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터는 디지털 신호의 정확성을 저해시키고, 데이터 전송 속도를 늦추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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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영상 압축 관련 기술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DVI
  2. H.261
  3. H.263
  4. G.722
(정답률: 70%)
  • G.722는 음성 코덱 기술로, 음성 데이터를 압축하는 기술이다. 영상 압축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영상 압축 기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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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광 파장의 차이에 의한 색체감각을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종류를 표시하는 것은?

  1. 명도
  2. 포화도
  3. 색상
  4. 감도
(정답률: 70%)
  • 색상은 광 파장의 차이에 의해 인식되는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구분을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색의 밝기나 진한 정도, 또는 감각적인 민감도를 나타내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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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비디오의 압축 방법 중에서 손실 압축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원래 영상으로 완전한 복구가 가능하다.
  2. 보통 10:1 ~ 40:1의 높은 압축률을 얻을 수 있다.
  3. X레이, 단층촬영(CT) 등 의료용 영상 분야에서 많이 활용된다.
  4. 압축 시 미세한 데이터를 중요시하는 기법이다.
(정답률: 68%)
  • 손실 압축 기법은 압축 시 일부 데이터를 제거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다. 따라서 원래 영상으로 완전한 복구가 불가능하며, 압축률이 높아질수록 데이터 손실이 커진다. 그러나 보통 10:1 ~ 40:1의 높은 압축률을 얻을 수 있어 저장 용량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X레이, 단층촬영(CT) 등 의료용 영상 분야에서 많이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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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모든 방향에 똑같은 감도를 가지고 있어 특정방향에 대한 지향성 없이 모든 방향의 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 마이크는?

  1. 단일지향성 마이크
  2. 초단일지향성 마이크
  3. 쌍방향성 마이크
  4. 무지향성 마이크
(정답률: 72%)
  • 무지향성 마이크는 모든 방향에 똑같은 감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 방향에 대한 지향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방향의 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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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애니메이션 제작 시 에니메이터는 장면이 변화하는 키 프레임(Key Frame)만을 제작하고, 중간에 속해 있는 프레임들은 컴퓨터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은?

  1. 플립북 애니메이션(Filp Book Animation)
  2. 셀 애니메이션(Cell Animation)
  3.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Sprite-based Animation)
  4. 트위닝(Tweening)
(정답률: 67%)
  • 트위닝은 애니메이션 제작 시에 장면이 변화하는 키 프레임(Key Frame)만을 제작하고, 중간에 속해 있는 프레임들을 컴퓨터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애니메이터는 키 프레임만을 제작하면 되므로 작업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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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아래 스토리보드에서 쓰인 카메라 기법은? (단, 카메라가 1→2→3 순으로 이동한다.)

  1. Tilt
  2. Close Up
  3. Fade I, Out
  4. Dolly
(정답률: 78%)
  • 정답은 "Tilt"입니다. 카메라가 위에서 아래로 기울어지면서 캐릭터를 따라 내려오기 때문입니다. "Tilt"는 카메라가 수직축을 중심으로 기울어지는 기법으로, 캐릭터나 물체의 크기와 높이를 강조하거나 감소시키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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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래스터(Raster) 출력장치에서 생성한 직선이나 그림은 출력장치가 갖는 해상도의 한계로 인하여 물체 경계선에서 계단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경계선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기 위한 처리방법은?

  1. 샤프닝(Sharpening)
  2. 크리스프닝(Crispning)
  3. 고주파필터링(Highpass Filtering)
  4. 블러링(Blurring)
(정답률: 80%)
  • 블러링은 이미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필터링 기법으로, 이미지의 픽셀 값을 주변 픽셀 값들의 평균값으로 대체하여 경계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블러링은 경계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래스터 출력장치에서 생성한 직선이나 그림의 계단현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적합한 처리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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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SMIL(Synchronized Multimedia Integration Language)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989년 W3C에서 개발하였다.
  2.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표준으로 제정하였다.
  3.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효과적인 동기적 표현 및 교환을 이한 마크업(Markup) 언어이다.
  4. SMIL의 확장자는 .smil 혹은 .smi 이다.
(정답률: 51%)
  • 1989년에 SMIL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SMIL은 1998년 W3C에서 개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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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동영상 코덱(CODEC)이 아닌 것은?

  1. MPEG-1
  2. Intel Indeo
  3. WinRAR
  4. DivX
(정답률: 67%)
  • WinRAR은 파일 압축 소프트웨어이며, 동영상 코덱이 아닙니다. MPEG-1, Intel Indeo, DivX는 모두 동영상 코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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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3차원 입체를 제작하기 위하여 2차원 도형을 어느 직선방향으로 이동시키거나 또는 어느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 입체를 생성하는 기능은?

  1. 스위핑(Sweeping)
  2. 라운딩(Rounding)
  3. 프리미티브(Primitive)
  4.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정답률: 63%)
  • 스위핑(Sweeping)은 2차원 도형을 일정한 직선방향으로 이동시키거나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 입체를 생성하는 기능이다. 이는 입체를 만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로, 2차원 도형을 이동하거나 회전시켜 입체를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스위핑이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스위핑(Sweep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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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사운드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1. 위상(Phase)
  2. 음색(Tone color)
  3. 진폭(Amplitude)
  4. 주파수(Frequency)
(정답률: 68%)
  • 위상(Phase)은 사운드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사운드의 진폭, 주파수, 음색과는 다른 개념으로, 사운드의 파동의 시작점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운드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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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메시(Mesh)와 폴리(Pol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폴리(Poly)의 편집 구성 요소는 면으로만 구성된다.
  2. 폴리(Poly)에서 면은 사각형으로만 만들어낼 수 있다.
  3. 메시(Mesh)는 점을 선택할 수 없다.
  4. 메시(Mesh)에서 면의 최소 기본단위는 삼각형이다.
(정답률: 57%)
  • 정답은 "메시(Mesh)에서 면의 최소 기본단위는 삼각형이다." 이다. 이유는 삼각형은 평면상에서 가장 간단한 도형이기 때문에, 3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삼각형을 기본단위로 사용하여 메시를 구성하면 계산이 간단해지고 더욱 효율적인 모델링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대부분의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는 메시를 구성할 때 삼각형을 기본단위로 사용한다. 폴리(Poly)는 면의 구성 요소로 사각형을 사용할 수 있지만, 삼각형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또한, 메시(Mesh)와 폴리(Poly) 모두 점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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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음원과 관측자가 상대적인 운동을 하고 있을 때, 관측자가 듣는 진동수와 음원의 진동수가 달라지는 것은?

  1. 도플러 효과
  2. 광전 효과
  3. 소리의 공명현상
  4. 맥놀이 현상
(정답률: 73%)
  • 음원과 관측자가 상대적인 운동을 하면, 관측자가 듣는 진동수는 음원의 진동수에 영향을 받아 달라집니다. 이러한 현상을 도플러 효과라고 합니다. 이는 음파의 속도가 일정하고, 음파의 주파수가 일정할 때, 음파의 파장이 상대적인 운동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즉, 음파의 파장이 관측자와 음원 사이의 상대적인 운동 방향에 따라 늘어나거나 줄어들어서, 관측자가 듣는 진동수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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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디지털 비디오 촬영기술 중 화면을 구성하는 구도의 원칙이 아닌 것은?

  1. 헤드룸(Head room) 유지 원칙
  2. 리드룸(Lead room) 유지 원칙
  3. 3등분의 원칙
  4. 앵글고정 원칙
(정답률: 69%)
  • 앵글고정 원칙은 디지털 비디오 촬영기술 중 화면을 구성하는 구도의 원칙이 아닙니다. 이유는 앵글고정 원칙은 촬영 시 카메라의 위치나 각도를 고정시켜서 촬영하는 것으로, 화면을 구성하는 구도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원칙은 모두 화면을 구성하는 구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헤드룸 유지 원칙은 인물이나 물체의 머리 위쪽에 충분한 공간을 남겨두는 것을 말하며, 리드룸 유지 원칙은 인물이나 물체가 움직이는 방향에 충분한 공간을 남겨두는 것을 말합니다. 3등분의 원칙은 화면을 가로와 세로로 3등분하여 중심에 인물이나 물체를 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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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3차원 그래픽스의 생성과정 중 모델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3차원 스캔에 의한 모델링은 현재 기술적으로 실현 불가능하다.
  2. 와이어프레임모델은 물체의 형태를 표현한 모델이다.
  3. 모델링이란 3차원 좌표계를 사용하여 컴퓨터로 물체의 모양을 표현하는 과정을 말한다.
  4. 다각형 표현 모델은 다각형 면을 이용하여 3차원 모델을 표현한다.
(정답률: 74%)
  • "3차원 스캔에 의한 모델링은 현재 기술적으로 실현 불가능하다."가 틀린 것이다. 현재는 3D 스캐닝 기술이 발전하여 3차원 스캔을 통해 모델링이 가능해졌다. 3D 스캐너를 사용하여 물체의 형태를 스캔하고, 이를 3D 모델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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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오디오 신호레벨이 일정한 레벨(스레숄트 레벨) 이하기 되면 재빨리 증폭률을 저하시켜 출력레벨을 낮추어 주는 장치는?

  1. 이퀄라이저
  2. 노이즈 게이트
  3. 압신기
  4. 이펙터
(정답률: 59%)
  • 노이즈 게이트는 입력 신호의 레벨이 스레숄드 레벨 이하로 떨어지면 출력 신호를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입력 신호의 노이즈나 잡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디오 신호레벨이 일정한 레벨 이하로 떨어지면 노이즈 게이트는 출력 신호를 차단하여 출력 레벨을 낮추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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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아래 애니메이션 장면에서 사용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효과음은?

  1. 바람소리
  2. 부엉이 소리
  3. 나뭇잎 부딪히는 소리
  4. 파도소리
(정답률: 83%)
  • 애니메이션 장면에서는 바다에서 일어나는 파도 소리가 자연스러운 효과음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부엉이 소리나 나뭇잎 부딪히는 소리는 해당 장면과 맞지 않는 비현실적인 효과음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부엉이 소리"나 "나뭇잎 부딪히는 소리"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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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빛의 간섭효과가 만드는 간섭무늬를 이용하여 3차원의 실 물체 영상을 기록·재생하는 기술로 복제방지용 신용 카드, 소프트웨어 보호, 주류포장 등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홀로그램(hologram)
  2. 슈퍼그래픽(super graphic)
  3. 컴퓨터그래픽(computer graphic)
  4.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정답률: 82%)
  • 홀로그램은 빛의 간섭효과를 이용하여 3차원의 실 물체 영상을 기록·재생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복제방지용 신용 카드, 소프트웨어 보호, 주류포장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홀로그램(hologram)"입니다. 슈퍼그래픽, 컴퓨터그래픽, 일러스트레이션은 홀로그램과는 다른 그래픽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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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에서 설명하는 그래픽 파일 포맷은?

  1. GIF
  2. JPEG
  3. WMF
  4. TIFF
(정답률: 67%)
  • 이 그래픽 파일은 애니메이션 기능을 지원하며, 적은 색상으로도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아 "GIF" 파일 포맷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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