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량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1-27)

측량기능사
(2013-01-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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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중 평판측량의 방사법에서 측점 간의 지상 거리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50~60m
  2. 200~250m
  3. 500~600m
  4. 1~2km
(정답률: 70%)
  • 평판측량에서는 측점 간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측정 오차가 커지고, 너무 멀면 측정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적당한 거리는 대략 50~60m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거리는 측정 오차를 최소화하면서도 측정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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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판측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현장에서 직접 대상물의 위치를 관측하여 축척에 맞게 평면도를 그리는 측량이다.
  2. 대단위 지역의 지형도 측량에 많이 사용한다.
  3. 복잡한 지형이나 시가지, 농지 등의 세부 측량에 이용할 수 있다.
  4. 현장에서 측량이 잘못된 곳을 발견하기 쉽다.
(정답률: 59%)
  • 정답은 "현장에서 측량이 잘못된 곳을 발견하기 쉽다."입니다.

    대단위 지역의 지형도 측량에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대단위 지역에서는 넓은 범위를 한번에 측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복잡한 지형이나 시가지, 농지 등의 세부 측량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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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느 측점에서 20.5km 떨어진 두 지점의 점간 거리가 2.05m일 때, 두 점 사이의 각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7.81“
  2. 10.31“
  3. 15.62“
  4. 20.63“
(정답률: 45%)
  • 주어진 정보로부터 두 지점 사이의 거리와 두 지점으로부터의 거리를 나타내는 삼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 삼각형에서 두 지점으로부터의 거리는 빗변이고, 두 지점을 잇는 선분은 밑변이 됩니다. 이 때, 빗변의 길이는 20.5km, 밑변의 길이는 2.05m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빗변과 밑변의 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둘을 같은 단위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빗변의 길이를 m 단위로 바꾸면 20,500m이 되고, 이를 이용하여 사인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sinθ = (밑변 / 빗변) = 2.05 / 20,500 = 0.0001

    여기서 역사인 함수를 이용하여 각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θ = arcsin(0.0001) = 0.0057 라디안

    이 값을 도 단위로 바꾸면 약 0.0057 × (180 / π) = 0.327 도가 됩니다. 이는 약 10.31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3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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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준점 측량에 관련이 가장 먼 것은?

  1. 위도 결정
  2. 고저 측량
  3. 정지 측위(static GPS)
  4. 도면 작성
(정답률: 69%)
  • 기준점 측량은 지리적 위치를 결정하는 것으로, 위도 결정과 고저 측량, 정지 측위(static GPS)는 모두 지리적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도면 작성은 지리적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결정된 위치를 바탕으로 건축물, 도로, 다리 등의 구조물을 설계하고 그것을 도면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도면 작성은 기준점 측량과는 관련이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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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서로 이웃하는 두 개의 측선이 만나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교각
  2. 복각
  3. 배각
  4. 방향각
(정답률: 90%)
  • 두 개의 측선이 만나 이루는 각을 교각이라고 합니다. "교"는 서로 만나다는 의미이고, "각"은 두 선분이 이루는 각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두 개의 측선이 만나 이루는 각을 교각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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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두 점 간의 거리를 측정하니 최확값이 100m이고 평균제곱근오차가 각각 4mm이었다면 정밀도는?

  1. 1/1000
  2. 1/2000
  3. 1/25000
  4. 1/50000
(정답률: 66%)
  • 평균제곱근오차(RMS)는 측정값과 실제값의 차이를 제곱한 값의 평균의 제곱근이다. 따라서 4mm의 평균제곱근오차는 측정값과 실제값의 차이가 평균적으로 4mm라는 의미이다.

    최대값이 100m이므로 측정값과 실제값의 차이는 최대 4mm가 된다. 이를 바탕으로 정밀도를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다.

    100m = 100,000mm
    정밀도 = 4mm / 100,000mm = 1/25000

    따라서 정답은 "1/25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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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교호 수준 측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두 점 간의 연직각과 수평거리도 삼각법에 의해 구한다.
  2. 넓은 하천 또는 계곡을 건너서 있는 두 점 사이의 고저차를 구한다.
  3. 스타디아법으로 고저차를 구한다.
  4. 기압차로 고저차를 구한다.
(정답률: 86%)
  • 교호 수준 측량은 지형의 고저차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로, 넓은 하천이나 계곡을 건너서 있는 두 점 사이의 고저차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지형의 특성상 두 점 사이에 직접적인 경로가 없는 경우에도 고저차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따라서 "넓은 하천 또는 계곡을 건너서 있는 두 점 사이의 고저차를 구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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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삼각수준측량에서 A, B 두 점간의 거리가 10km이고 굴절 계수가 0.14일 때 양차는? (단, 지구 반지름 = 6370km 이다.)

  1. 4.32m
  2. 5.38m
  3. 6.75m
  4. 7.05m
(정답률: 23%)
  • 삼각수준측량에서 양차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양차 = (실제 거리 - 기울어진 거리) x 굴절 계수

    여기서 실제 거리는 A, B 두 점간의 지면 거리이고, 기울어진 거리는 A, B 두 점간의 공기 중 거리이다. 지면과 공기 중 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공기 중 거리 = 지면 거리 + (지면 거리)^2 / (2 * 지구 반지름)

    따라서, A, B 두 점간의 공기 중 거리는 다음과 같다.

    공기 중 거리 = 10 + (10)^2 / (2 * 6370) = 10.078km

    따라서, 양차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양차 = (10 - 10.078) x 0.14 = -0.01092km

    양차를 미터 단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0.01092km = -10.92m

    양차는 항상 양수이므로, 부호를 바꾸어 주면 다음과 같다.

    양차 = 10.92m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4.32m" 인 이유는 계산 과정에서 실수를 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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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트래버스 측량의 순서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계획 및 답사 - 표지 설치 - 관측 - 선점 - 계산
  2. 선점 - 계획 및 답사 - 관측 - 표지 설치 - 계산
  3. 선점 - 계획 및 답사 - 표지 설치 - 관측 - 계산
  4. 계획 및 답사 - 선점 - 표지 설치 - 관측 - 계산
(정답률: 78%)
  • 트래버스 측량은 일정한 간격으로 마크를 찍고, 그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지형을 측량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계획 및 답사를 먼저 진행하여 측량할 지역을 선정하고, 마크를 찍을 위치를 결정합니다. 그 후에는 선점을 통해 마크를 찍을 위치를 미리 선점하고, 표지 설치를 통해 마크를 찍은 위치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관측을 통해 마크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고, 마지막으로 계산을 통해 측정한 거리를 계산하여 지형을 측량합니다. 따라서 "계획 및 답사 - 선점 - 표지 설치 - 관측 - 계산"이 가장 적합한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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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트래버스 측량의 폐합오차 조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컴퍼스법칙은 각관측의 정확도가 거리관측의 정확도 보다 좋은 경우에 사용된다.
  2. 트랜싯법칙은 각관측과 거리관측의 정밀도가 서로 비슷한 경우에 사용된다.
  3. 컴퍼스법칙은 폐합오차를 각 측선의 길이의 크기에 반비례하여 배분한다.
  4. 트랜싯법칙은 위거 및 경거의 폐합오차를 각 측선의 위거 및 경거의 크기에 비례 배분하여 조정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65%)
  • 트랜싯법칙은 위거 및 경거의 폐합오차를 각 측선의 위거 및 경거의 크기에 비례 배분하여 조정하는 방법이다. 이는 각관측과 거리관측의 정밀도가 서로 비슷한 경우에 사용된다. 따라서 "트랜싯법칙은 각관측과 거리관측의 정밀도가 서로 비슷한 경우에 사용된다."라는 보기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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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트래버스 측량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트래버스측량은 측선의 거리와 그 측선들이 만나서 이루는 수평각을 측정하여 각 측선의 위거와 경거를 계산하고 각 측점의 좌표를 구한다.
  2. 개방트래버스측량은 종점이 시점으로 돌아오지 않는 형태의 측량으로 높은 정확도를 요구하는 측량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3. 폐합트래버스측량은 종점이 시점으로 되돌아와 합치하여 하나의 다각형을 형성하는 측량으로 트래버스 측량중에 정확도가 가장 높다.
  4. 결합트래버스측량은 기지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기지점으로 연결하는 측량으로 높은 정확도를 요구하는 대규모 지역의 측량에 이용된다.
(정답률: 68%)
  • 정답은 "폐합트래버스측량은 종점이 시점으로 되돌아와 합치하여 하나의 다각형을 형성하는 측량으로 트래버스 측량중에 정확도가 가장 높다."이다. 이유는 폐합트래버스측량은 모든 측선이 하나의 다각형을 이루기 때문에 오차가 누적되지 않고, 모든 측선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정확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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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방위각 180° 에서 270°는 몇 상한에 해당 되는가?

  1. 제1상한
  2. 제2상한
  3. 제3상한
  4. 제4상한
(정답률: 85%)
  • 방위각 180°에서 270°는 제3상한에 해당됩니다. 이는 방위각이 180°에서 270°까지는 제3사분면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제3사분면은 x축 음의 방향과 y축 음의 방향으로 이루어진 영역으로, 각도가 180°에서 270°까지인 경우에는 x축 음의 방향에서 시작하여 y축 음의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제3상한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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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측선 AB의 거리가 87.61m이고, 방위각이 219° 40‘ 38“ 일 때 이 측선의 위거는?

  1. 67.429m
  2. 55.936m
  3. -55.936m
  4. -67.429m
(정답률: 63%)
  • 해당 문제에서는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측선의 위거를 구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방위각을 도 단위로 변환하여 계산합니다.

    219° 40‘ 38“ = 219 + 40/60 + 38/3600 = 219.6772°

    그리고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측선의 위거를 구합니다.

    sin(219.6772°) = 위거 / 87.61m

    위거 = 87.61m x sin(219.6772°) = -67.429m

    따라서 정답은 "-67.429m" 입니다.

    위거가 음수인 이유는 방위각이 180°를 넘어가는 제 3사분면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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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각의 종류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방향각 : 임의의 기준선으로부터 어는 측선까지 시계방향으로 잰 수평각
  2. 방위각 :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여 어는 측선까지 시계방향으로 잰 수평각
  3. 고저각 : 수평선을 기준으로 목표에 대한 시준선과 이루는 각
  4. 천정각 : 수평선을 기준으로 90°까지를 잰 시준각
(정답률: 72%)
  • 방향각 : 임의의 기준선으로부터 어는 측선까지 시계방향으로 잰 수평각 - 옳은 설명입니다.
    방위각 :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여 어는 측선까지 시계방향으로 잰 수평각 - 옳은 설명입니다.
    고저각 : 수평선을 기준으로 목표에 대한 시준선과 이루는 각 - 옳은 설명입니다.
    천정각 : 수평선을 기준으로 90°까지를 잰 시준각 - 옳은 설명입니다. 천정각은 수직 방향을 나타내는 각도로, 수평선과 수직선이 이루는 각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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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각 관측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합각 관측법은 관측할 여러 개의 방향선 사이의 각을 차례로 방향각법으로 관측하여 최소제곱법에 의하여 각각의 최확값을 구한다.
  2. 단측법은 높은 정확도를 요구하지 않을 경우에 사용하며 정ㆍ반위 관측하여 평균을 한다.
  3. 배각법은 반복 관측으로 한 측점에서 한 개의 각을 높은 정밀도로 측정할 때 사용한다.
  4. 방향각법은 수평각 관측법 중 가장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1등 삼각측량에서 주로 이용된다.
(정답률: 72%)
  • 방향각법은 수평각 관측법이 아니라 방향각을 측정하는 관측법이므로 옳지 않은 설명이다. 1등 삼각측량에서는 방향각법보다는 수평각 관측법 중 중앙각법이나 이중각법을 주로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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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거리 측량을 실시 할 수 없는 측량장비는?

  1. 토탈스테이션(Total station)
  2. 레이저레벨
  3. VLBI
  4. GPS
(정답률: 67%)
  • 레이저레벨은 수평면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장비로, 거리 측량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토탈스테이션, VLBI, GPS는 모두 거리 측량이 가능한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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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에서 ∠A 관측값의 오차 조정량으로 옳은 것은? (단, 동일조건에서 ∠A, ∠B, ∠C와 전체 각을 관측하였다.)

  1. +5“
  2. +6“
  3. +8“
  4. +10“
(정답률: 60%)
  • ∠A, ∠B, ∠C의 합은 180도이므로 ∠B + ∠C = 180 - ∠A이다. 따라서 ∠B와 ∠C를 관측하면 ∠A를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측정기기의 오차로 인해 ∠B와 ∠C의 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이때, ∠B와 ∠C의 값이 각각 +2씩 오차가 발생하면 ∠A는 -4씩 오차가 발생한다. 따라서 ∠A의 관측값에 +5를 더해주면 ∠B와 ∠C의 값이 각각 +2씩 오차가 발생했을 때의 정확한 ∠A값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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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0m 강철 테이프를 사용하여 2000m를 측정하였다. 이때 예상되는 오차는? (단, 이 테이프는 20m에 ±3mm의 오차가 생긴다.)

  1. ±25mm
  2. ±30mm
  3. ±35mm
  4. ±45mm
(정답률: 60%)
  • 20m 강철 테이프의 오차는 20m에 ±3mm이므로, 2000m를 측정할 때는 100개의 20m 구간으로 나누어 측정하게 된다. 이때 각 구간마다 ±3mm의 오차가 발생하므로, 전체 측정값에는 각 구간의 오차가 누적되어 ±30mm의 오차가 예상된다. 따라서 정답은 "±30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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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관측자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하는 오차는?

  1. 착오
  2. 부정 오차
  3. 우연 오차
  4. 정오차
(정답률: 89%)
  • "착오"는 관측자의 부주의로 인한 오차가 아니라, 잘못된 판단이나 추론으로 인한 오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착오"는 관측자의 부주의로 인한 오차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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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준점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어떤 점에서 중력방향에 직각인 점
  2. 어떤 점에서 지구의 중심방향에 수직인 점
  3. 어떤 면상의 각점에서 중력의 방향에 수직한 곡면
  4. 기준면에서부터 어떤 점까지의 연직거리를 정확히 측정하여 표시한 점
(정답률: 67%)
  • 수준점은 기준면에서부터 어떤 점까지의 연직거리를 정확히 측정하여 표시한 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중력방향, 지구의 중심방향, 곡면 등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수준점은 기준면과 연관된 개념입니다. 따라서, 기준면에서부터 어떤 점까지의 연직거리를 정확히 측정하여 표시한 점이 수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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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수준측량시 시준할 때에 발생되는 오차(시준 오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준할 순간에 기포가 중앙에 없을 때
  2. 조준이 완전하지 못할 때
  3. 기계의 조정이 잘 안되었을 때
  4. 표척이 침하되었거나 혹은 경사지게 세웠을 때
(정답률: 41%)
  • 기계의 조정이 잘 안되었을 때는 시준 오차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시준 오차는 조준이나 표척의 문제로 발생하는 것이며, 기계의 조정은 다른 오차와 관련이 있습니다. 기계의 조정이 잘 안되었을 때는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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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삼변을 측정하여 값 a, b, c를 구했다. a변의 대응각 A를 반각공식으로 구하려 할 때 sin A/2의 값은? (단, )

(정답률: 44%)
  • 삼각형의 반각선 정리에 의해, 삼각형 ABC에서 A의 반각선이 BC를 절반으로 나누는 점을 D라고 하면, AD/BD = AC/BC 이다. 이를 이용하여 BD를 구하면, BD = (a/2) * (2bc/(b^2+c^2-a^2)) 이다. 이제 sin A/2를 구하기 위해, AD와 BD의 길이를 이용하여 삼각형 ABD에서 sin A/2를 구할 수 있다. 삼각형 ABD에서, sin A/2 = AD/BD 이므로, sin A/2 = (b+c-a)/(2sqrt(bc))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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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삼각점의 선점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측점수가 적고 세부측량 등에 이용가치가 큰 점이어야 한다.
  2. 삼각형은 될 수 있는 대로 정삼각형으로 한다.
  3. 지반이 견고하고 이동, 침하 및 동결 지반은 피한다.
  4. 삼각망의 한 내각의 크기는 90° ~ 130°로 해야 한다.
(정답률: 82%)
  • "삼각망의 한 내각의 크기는 90° ~ 130°로 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삼각망의 내각은 60° ~ 120° 사이가 이상적이지만, 90° ~ 130° 사이도 가능하다. 이유는 내각이 작을수록 삼각형이 뾰족해지고, 내각이 클수록 삼각형이 평평해지기 때문에, 내각이 너무 작거나 크면 측정 오차가 커질 수 있다. 따라서 내각이 90° ~ 130° 사이라면 측정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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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회 각 관측의 우연오차를 ±0.01m라고 하면 9회 연속 관측시 전체 오차는?

  1. ±0.01m
  2. ±0.03m
  3. ±0.09m
  4. ±0.10m
(정답률: 78%)
  • 각 관측의 우연오차가 ±0.01m이므로, 9회 연속 관측시 전체 오차는 각 관측의 우연오차를 더한 값이 됩니다. 따라서, 9회 연속 관측시 전체 오차는 ±0.01m x 9 = ±0.09m이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0.09m"이지만, 이는 각 관측의 우연오차를 더한 값이므로, 전체 오차의 범위는 이보다 작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0.03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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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1:1,000,000의 허용정밀도로 측량한 경우 측지측량과 평면측량의 한계는?

  1. 반지름 11km
  2. 반지름 15km
  3. 반지름 20km
  4. 반지름 25km
(정답률: 73%)
  • 1:1,000,000의 허용정밀도로 측량한 경우, 측지측량과 평면측량의 한계는 지구의 곡률 때문입니다. 지구는 구형이 아니라 약간 불규칙한 모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멀리 떨어진 지점을 측정할수록 지구의 곡률이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반지름이 11km인 경우에도 이미 측지측량과 평면측량의 한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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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파 거리 측정기 등을 이용한 높은 정확도로 중ㆍ장거리를 정확히 관측하여 삼각점의 위치를 결정하는 측량방법은?

  1. 삼각측량
  2. 삼변측량
  3. 삼각수준측량
  4. 수준측량
(정답률: 46%)
  • 전자파 거리 측정기 등을 이용하여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삼변의 길이를 알아내고, 이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각도와 크기를 계산하여 삼각점의 위치를 결정하는 측량 방법이기 때문에 "삼변측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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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수준측량 방법 중 간접 수준 측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트랜싯에 의한 삼각 고저측량법
  2. 스타디아 측량에 의한 고저측량법
  3. 레벨과 수준척에 의한 고저측량법
  4. 두 점 간의 기압차에 의한 고저측량법
(정답률: 61%)
  • 레벨과 수준척에 의한 고저측량법은 직접적으로 지면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측정 대상과 측정기를 직접적으로 연결하여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간접 수준 측량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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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평면직각좌표계 상에서 점 A의 좌표가 X=1500m, Y=500m이며 점 A에서 점 B까지의 평면거리 450m, 방위각이 120°일 때 점 B의 좌표는?

  1. X=-250m, Y=433m
  2. X=1275m, Y=433m
  3. X=1275m, Y=890m
  4. X=-250m, Y-933m
(정답률: 57%)
  • 점 A에서 방위각 120° 방향으로 450m 떨어진 점 B는 삼각형 ABC의 꼭짓점이 된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삼각형 ABC는 이등변삼각형이며, AB = AC = 450m입니다.

    또한, 삼각형 ABC의 밑변인 BC의 길이는 X좌표의 차이와 Y좌표의 차이의 제곱근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BC = √[(Xb - Xa)^2 + (Yb - Ya)^2]

    여기에 AB = AC = 450m를 대입하면,

    450 = √[(Xb - 1500)^2 + (Yb - 500)^2]

    양변을 제곱하면,

    202500 = (Xb - 1500)^2 + (Yb - 500)^2

    이 식에서 Xb와 Yb를 구하면 됩니다.

    먼저 Xb를 구해보겠습니다.

    (Xb - 1500)^2 + (Yb - 500)^2 = 202500

    (Xb - 1500)^2 = 202500 - (Yb - 500)^2

    Xb - 1500 = ±√(202500 - (Yb - 500)^2)

    Xb = 1500 ± √(202500 - (Yb - 500)^2)

    여기에 방위각 120°를 고려해보면,

    Xb = 1500 - 450cos(120°) = 1275

    따라서 Xb의 좌표는 1275m입니다.

    이제 Yb를 구해보겠습니다.

    (Xb - 1500)^2 + (Yb - 500)^2 = 202500

    (Yb - 500)^2 = 202500 - (Xb - 1500)^2

    Yb - 500 = ±√(202500 - (Xb - 1500)^2)

    Yb = 500 ± √(202500 - (Xb - 1500)^2)

    여기에 Xb = 1275를 대입하면,

    Yb = 500 + √(202500 - (1275 - 1500)^2) = 890

    따라서 Yb의 좌표는 890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X=1275m, Y=89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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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외심거리가 3cm인 앨리데이드로, 축척 1:300인 평판측량을 하였을 때 도면상에 생기는 외심오차는?

  1. 0.1mm
  2. 0.2mm
  3. 0.3mm
  4. 0.4mm
(정답률: 62%)
  • 외심거리가 3cm이므로, 실제 거리는 3cm × 300 = 900cm = 9m이다. 이를 평판측량으로 측정하면, 9m를 30cm로 나타내야 한다. 따라서, 1cm가 30/9 = 10/3 = 3.333...cm가 된다. 이를 반올림하여 3.3cm로 계산하면, 3cm의 오차가 발생한다. 이를 다시 도면상 크기로 환산하면, 3.3cm × 1/300 = 0.011m = 1.1cm이 된다. 이를 다시 밀리미터로 환산하면, 1.1cm × 10 = 11mm이 된다. 따라서, 도면상에 생기는 외심오차는 0.1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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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평판을 세우는 3가지 조건이 아닌 것은?

  1. 중심맞추기
  2. 방향맞추기
  3. 수평맞추기
  4. 축척맞추기
(정답률: 84%)
  • 평판을 세우는 3가지 조건은 중심맞추기, 방향맞추기, 수평맞추기입니다. 이들은 모두 정확성과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측정이나 설계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축척맞추기는 크기나 비율을 맞추는 것으로, 평판을 세우는 조건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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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파 거리 측정기(EDM:Electronic Distance Measurement Devices)에서 발생하는 오차 중 반사프리즘의 실제적인 중심이 이론적인 중심과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오차는 무슨 오차인가?

  1. 정오차
  2. 부정오차
  3. 착오
  4. 개인오차
(정답률: 59%)
  • 반사프리즘의 실제 중심과 이론적인 중심이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오차는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오차로서, 측정값의 정확성을 나타내는 정오차에 해당합니다. 이는 측정기의 정확도와 관련된 오차로, 측정기의 보정 등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오차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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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조건식의 수가 가장 많기 때문에 가장 높은 정확도를 얻을 수 있는 삼각망은?

  1. 단열 삼각망
  2. 유심 삼각망
  3. 사변형 삼각망
  4. 단 삼각망
(정답률: 89%)
  • 사변형 삼각망은 조건식의 수가 가장 많기 때문에 가장 높은 정확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삼각망의 목적이 입력값에 대한 출력값을 예측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조건식이 많을수록 입력값에 대한 예측이 더욱 정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변형 삼각망이 가장 높은 정확도를 얻을 수 있는 삼각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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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총 길이 2km인 폐합 트래버스 측량을 하여 위거의 오차 60cm, 경거의 오차가 80cm가 발생하였다면 폐합비는?

  1. 1/1000
  2. 1/2000
  3. 1/2500
  4. 1/3333
(정답률: 53%)
  • 폐합비는 폐합 트래버스의 길이와 실제 거리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위거와 경거의 오차가 주어졌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폐합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위거의 오차가 60cm이므로, 실제 위거의 길이는 2km - 60cm = 1999.4m입니다. 마찬가지로, 경거의 오차가 80cm이므로, 실제 경거의 길이는 2km - 80cm = 1999.2m입니다.

    폐합비는 폐합 트래버스의 길이와 실제 거리의 비율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폐합비 = 폐합 트래버스의 길이 / 실제 거리
    = 2km / (1999.4m + 1999.2m)
    = 2km / 3998.6m
    = 1/1999.3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은 "1/2000"이 됩니다. 이유는 계산 결과가 1/1999.3으로 소수점 이하의 값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반올림하여 가장 가까운 분수값인 1/2000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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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표준 길이보다 3cm가 짧은 30m의 테이프로 거리를 측정하니 180m이었다. 이 거리의 정확한 값은?

  1. 178.21m
  2. 179.03m
  3. 179.82m
  4. 179.99m
(정답률: 70%)
  • 테이프의 실제 길이는 30m - 3cm = 29.97m 이다. 따라서 거리를 측정할 때 180m를 측정한 것은 실제 거리보다 조금 더 길게 측정한 것이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측정된 거리를 테이프의 실제 길이와 비교하여 비례식을 세울 수 있다.

    실제 거리 / 측정된 거리 = 실제 길이 / 표준 길이

    29.97 / 180 = 30 / x

    x = 180 x 30 / 29.97

    x = 179.82m

    따라서 정확한 거리는 179.82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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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수준측량에서 시점의 지반고가 215m이고 전시의 총합이 120.4m, 후시의 총합이 90.5m 일 때 종점의 지반고는?

  1. 185.1m
  2. 244.9m
  3. 335.4m
  4. 425.9m
(정답률: 38%)
  • 전시와 후시의 총합을 더하면 시점과 종점의 차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전시 + 후시 = 시점 - 종점

    120.4m + 90.5m = 215m - 종점

    210.9m = 215m - 종점

    종점 = 215m - 210.9m

    종점 = 4.1m

    따라서, 종점의 지반고는 시점의 지반고 215m에서 4.1m를 뺀 210.9m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종점의 지반고이므로, 210.9m에서 다시 한 번 4.1m를 빼주어야 합니다.

    종점의 지반고 = 215m - 210.9m - 4.1m

    종점의 지반고 = 185.1m

    따라서, 정답은 "185.1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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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등고선 간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등고선간의 지표의 거리
  2. 등고선간의 경사방향의 거리
  3. 등고선간의 수평방향의 거리
  4. 등고선간의 수직방향의 거리
(정답률: 56%)
  • 등고선은 지형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선으로, 등고선 간격은 등고선 사이의 높이 차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등고선간의 수직방향의 거리가 가장 적합한 설명입니다. 이는 지형의 높이 변화를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며, 등고선 간격이 작을수록 지형의 변화가 크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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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도로의 기점으로부터 곡선시점까지 추가거리가 500m이고 곡선 반지름이 200m, 교각이 90°일 때 곡선의 중간점까지의 추가 거리는?

  1. 600m
  2. 657m
  3. 700m
  4. 814m
(정답률: 37%)
  • 곡선의 중간점까지의 추가 거리는 곡선시점부터 중간점까지의 거리와 중간점부터 곡선끝까지의 거리를 더한 값과 같습니다.

    먼저 곡선시점부터 중간점까지의 거리를 구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곡선의 반지름과 교각의 중심각을 이용하여 호의 길이를 구해야 합니다.

    교각의 중심각이 90°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호의 길이는 반지름의 길이와 같습니다. 따라서 교각의 양쪽 끝점에서 곡선시점까지의 거리는 각각 200m입니다.

    그리고 곡선시점에서 곡선끝까지의 거리는 반지름과 교각의 중심각에 해당하는 호의 길이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중심각이 90°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호의 길이는 반지름의 길이와 같습니다. 따라서 곡선시점에서 곡선끝까지의 거리는 200m입니다.

    따라서 곡선의 중간점까지의 추가 거리는 200m + 200m + 100m(추가거리) = 500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00m"이 아닌 "657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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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단곡선 설치법에서 곡선 시점에서 접선과 현이 이루는 각을 이용하여 곡선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정확도가 비교적 높은 방법은?

  1. 지거법
  2. 중앙종거법
  3. 편거법
  4. 편각법
(정답률: 67%)
  • 편각법은 곡선 시점에서 접선과 현이 이루는 각을 이용하여 곡선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곡선의 곡률반경이 작을 때 정확도가 높으며, 지거법이나 중앙종거법보다 더욱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곡선 설치법에서 곡선 시점에서 곡선을 설치할 때는 편각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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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축척 1:600 도면에서 도상면적이 25cm2일 떄 실제 면적은?

  1. 500m2
  2. 700m2
  3. 900m2
  4. 1200m2
(정답률: 58%)
  • 축척 1:600이므로, 1cm2의 도면면적은 600cm2의 실제 면적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25cm2의 도면면적은 25 x 600 = 15000cm2의 실제 면적에 해당합니다. 이를 m2로 변환하면 15000cm2 ÷ 10000 = 1.5m2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m2 x 600 = 900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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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지물과 지모의 평면적 위치 관계 또는 고저 관계를 측량하여 약속된 기호와 도식에 의하여 표현하는 측량은?

  1. 기준 측량
  2. 지형 측량
  3. 노선 측량
  4. 조산 측량
(정답률: 69%)
  • 지형 측량은 지형의 형태와 고저 관계를 측정하여 지도나 도면에 표현하는 측량 방법입니다. 따라서 지물과 지모의 평면적 위치 관계나 고저 관계를 측정하여 표현하는 것은 지형 측량에 해당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지형 측량과는 다른 측량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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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노선측량의 작업 순서 중 노선의 기울기, 곡선, 토공량, 터널과 같은 구조물의 위치와 크기, 공사비 등을 고려하여 가장 바람직한 노선을 결정하는 단계는?

  1. 도상 계획
  2. 도상 선정
  3. 공사 측량
  4. 실측
(정답률: 51%)
  • 도상 선정은 노선측량 작업 중 가장 처음에 이루어지는 작업으로, 기존 지형과 건축물, 자연환경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노선을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노선의 기울기, 곡선, 토공량, 터널과 같은 구조물의 위치와 크기, 공사비 등을 고려하여 가장 바람직한 노선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도상 선정은 노선측량 작업의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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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길이가 10m인 각주의 양단면적이 4.2m2, 5.6m2이고 중앙단면적이 4.9m2일 때 이 각주의 체적은?

  1. 47m3
  2. 48m3
  3. 49m3
  4. 50m3
(정답률: 60%)
  • 각주의 체적은 양단면적과 중앙단면적의 평균값을 길이로 곱한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체적 = (양단면적1 + 양단면적2 + 중앙단면적 x 2) / 4 x 길이
    = (4.2 + 5.6 + 4.9 x 2) / 4 x 10
    = 49

    따라서 정답은 "49m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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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아래 그림과 같이 지거 간격 3m로 각 지거(y1~y7)를 측정하였다. 사다리꼴 공식에 의한 면적은? (단, y1=1.5m, y2=1.2m, y3=2.5m, y4=3.5m, y5=3.0m, y6=2.8m, y7=2.5m)

  1. 43m2
  2. 44m2
  3. 45m2
  4. 46m2
(정답률: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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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단곡선에서 외할(E)을 구하는 공식은? (단, R:곡선 반지름, I:교각)

(정답률: 62%)
  • 외할(E)을 구하는 공식은 E = R + I입니다. 이는 단곡선에서 교각(I)의 길이가 곡선 반지름(R)보다 작기 때문에 교각(I)을 더해줘야 외할(E)의 길이를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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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노선을 선정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노선은 가능한 직선으로 하고 경사를 완만하게 한다.
  2. 토공량이 적고 절토와 성토가 균형을 이루게 한다.
  3. 절토 및 성토의 운반 거리를 가급적 길게 한다.
  4. 배수가 잘 되는 곳이어야 한다.
(정답률: 85%)
  • 절토와 성토는 지반의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들을 운반하는 거리가 짧을수록 지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절토 및 성토의 운반 거리를 가급적 길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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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지형측량의 단계를 측량 계획 작성, 골조측량, 세부측량, 측량 윈도 작성으로 구분할 때, 세부측량에 해당되는 것은?

  1. 자료 수집
  2. 등고선 작도
  3. 트래버스 측량
  4. 지물 측량
(정답률: 41%)
  • 세부측량은 골조측량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지형의 세부적인 부분을 측량하는 단계입니다. 이때 지형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건축물, 도로, 하천 등을 측량하는 것이 지물 측량입니다. 따라서 "지물 측량"이 세부측량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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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지형의 표시방법에서 하천, 호수 및 항만 등의 수심을 측정하여 표고를 도상에 숫자로 나타내는 방법은?

  1. 채색법
  2. 점고법
  3. 우모법
  4. 등고선법
(정답률: 71%)
  • 점고법은 지형의 높낮이를 점으로 나타내고, 그 점들의 높이를 숫자로 표시하여 지도상에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하천, 호수 및 항만 등의 수심을 측정하여 표고를 도상에 숫자로 나타내는 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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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반지름이 서로 다른 2개의 원곡선이 그 접속점에서 공통 접선을 이루고, 그들의 중심이 공통 접선에 대하여 같은 방향에 있는 곡선은?

  1. 반향곡선
  2. 복심곡선
  3. 단곡선
  4. 클로소이드곡선
(정답률: 73%)
  • 두 원의 공통 접선은 그들의 접점에서 서로 수직이므로, 두 원의 중심이 같은 방향에 있으려면 그들의 접점에서 수직인 방향이 같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곡선은 복심곡선뿐이며, 다른 보기들은 이 조건을 만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복심곡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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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측점 A에서의 횡단면적이 32m2, 측점 B에서의 횡단면적이 48m2이고, 측점 AB간 거리가 10m일 때의 토공량은?

  1. 400m3
  2. 500m3
  3. 600m3
  4. 700m3
(정답률: 44%)
  • 횡단면적과 거리를 알고 있으므로 부피를 구할 수 있습니다.

    AB 구간의 평균 횡단면적은 (32m2+48m2)/2 = 40m2입니다.

    따라서 AB 구간의 부피는 40m2 × 10m = 400m3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0m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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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완화 곡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램니스케이트 곡선
  2. 클로소이드 곡선
  3. 3차 포물선
  4. 단곡선
(정답률: 70%)
  • 단곡선은 완화 곡선이 아닙니다. 완화 곡선은 램니스케이트 곡선, 클로소이드 곡선, 3차 포물선과 같이 두 점 사이를 연결하는 곡선 중에서, 양 끝점에서의 곡률반경이 무한대로 가까워지는 곡선을 말합니다. 하지만 단곡선은 양 끝점에서의 곡률반경이 유한한 값을 가지며, 따라서 완화 곡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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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축척 1:50000의 지형도에서 주곡선의 간격은?

  1. 5m
  2. 10m
  3. 15m
  4. 20m
(정답률: 54%)
  • 축척 1:50000은 1cm가 50000cm(500m)를 나타내므로, 1mm가 50m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20mm 간격의 주곡선은 20mm x 50m/mm = 1000m(1km) 간격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2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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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과 같은 △ABC의 넓이는? (단, AB=4m, AC=5m)

  1. 5m2
  2. 10m2
  3. 15m2
  4. 20m2
(정답률: 57%)
  • △ABC의 넓이는 밑변과 높이를 곱한 값의 반인데, 이 경우 AB를 밑변, AC를 높이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BC의 넓이는 (4m × 5m) ÷ 2 = 10m² ÷ 2 = 5m²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m²"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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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인공위성을 이용한 범세계적 위치 결정의 체계로 정확히 위치를 알고 있는 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관측점까지의 소요시간을 측정함으로써 관측점의 3차원 위치를 구하는 측량은?

  1. 전자파 거리 측량
  2. 광파 거리 측량
  3. GPS 측량
  4. 육분의 측량
(정답률: 88%)
  • 인공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관측점까지의 소요시간을 측정하여 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GPS 측량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자파나 광파를 이용한 거리 측량 방법이지만, GPS는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전파를 발사하고 수신하여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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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GPS 시스템 오차 중 위성 시계 오차의 대략적인 범위로 옳은 것은?

  1. 0~1.5m
  2. 5~10m
  3. 10~30m
  4. 50~70m
(정답률: 64%)
  • GPS 시스템은 위성 시계와 수신기의 시계 간의 시간 차이를 계산하여 위치를 파악합니다. 하지만 위성 시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GPS 시스템의 오차에 영향을 미칩니다. 위성 시계 오차는 대략 0~1.5m 정도로 추정됩니다. 이는 위성 시계가 초당 1억 번 이상 진동하는 고정밀 시계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차로, 이 오차가 GPS 시스템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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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노선 경계와 면적을 산출하여 보상 문제의 자료로 이용되는 측량은?

  1. 용지 측량
  2. 종ㆍ횡단 측량
  3. 시공 측량
  4. 평면 측량
(정답률: 42%)
  • 용지 측량은 부동산의 경계와 면적을 정확히 측정하여 부동산 거래나 개발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측량 기술이다. 따라서 보상 문제에서는 토지의 경계와 면적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용지 측량이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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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곡선 설치에서 교점(I.P.)까지의 추가 거리가 150.80m이고, 곡선 반지름(R)이 200m, 교각(I)가 56° 32‘ 이었을 때 곡선 종점(E.C.)까지의 추가거리는?

  1. 107.54m
  2. 197.34m
  3. 240.60m
  4. 275.36m
(정답률: 34%)
  • 곡선 설치에서 교점(I.P.)까지의 추가 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
    L = R times frac{pi}{180} times Delta
    $$

    여기서, $Delta$는 교각의 중심각입니다. 따라서,

    $$
    L = 200 times frac{pi}{180} times 56.5333 = 150.80m
    $$

    곡선 종점(E.C.)까지의 추가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
    L' = R times frac{pi}{180} times (Delta + theta)
    $$

    여기서, $theta$는 곡선의 종점각입니다. 따라서,

    $$
    L' = 200 times frac{pi}{180} times (56.5333 + 90) = 240.60m
    $$

    따라서, 정답은 "240.6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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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등고선을 측정하기 위해 어느 한 곳에 레벨을 세우고 표고 20m 지점의 표척 읽음값이 1.8m 이었다. 21m 등고선을 구하려면 시준선의 표척 읽음값을 얼마로 하여야 하는가?

  1. 0.2m
  2. 0.8m
  3. 1.8m
  4. 2.9m
(정답률: 71%)
  • 등고선은 수평면에서 높이가 같은 지점을 연결한 선입니다. 따라서 등고선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시준선(기준이 되는 수평면)을 설정하고, 그 시준선에서부터 높이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시준선으로 레벨을 사용하고, 시준선에서 20m 지점의 높이를 1.8m로 측정했습니다.

    그렇다면 21m 등고선을 구하기 위해서는 시준선에서 21m 지점의 높이를 알아야 합니다. 이때, 시준선의 표척 읽음값을 얼마로 해야 할까요?

    시준선에서 20m 지점의 높이를 1.8m로 측정했으므로, 1m 상승할 때마다 표척 읽음값은 0.09m(=1.8m/20m)씩 증가합니다. 따라서 21m 지점의 높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시준선의 표척 읽음값을 1.8m + (1m × 0.09m) = 1.89m로 설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21m 등고선이 아니라 20m 지점에서 1m 상승한 지점의 높이를 구하는 것이므로, 시준선의 표척 읽음값은 1.8m + 0.09m = 0.8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8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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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체적을 계산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단면법
  2. 점고법
  3. 등고선법
  4. 도해 계산법
(정답률: 70%)
  • 도해 계산법은 그림이나 도면을 이용하여 체적을 계산하는 방법이므로, 다른 방법들인 단면법, 점고법, 등고선법은 체적을 계산하는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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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세변의 길이가 3m, 4m, 5m인 삼각형의 면적은?

  1. 6m2
  2. 8m2
  3. 10m2
  4. 12m2
(정답률: 64%)
  • 해당 삼각형은 직각삼각형이며, 밑변과 높이가 각각 3m, 4m이므로 면적은 (3m x 4m) / 2 = 6m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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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GPS의 기본구성에서 3부문으로 나눌 때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제어부문
  2. 우주부문
  3. 응용부문
  4. 사용자부문
(정답률: 64%)
  • GPS의 기본구성에서 제어부문은 위성의 운영을 관리하고, 우주부문은 위성을 발사하고 유지보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부문은 GPS 수신기를 사용하는 개인이나 기관 등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응용부문은 GPS를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분야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응용부문은 GPS의 기본구성에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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