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량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측량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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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삼각측량의 작업 순서가 옳은 것은?

  1. 도상계획→답사 및 선점→조표→각 관측→삼각망의 조정→좌표 계산
  2. 도상계획→답사 및 선점→조표→각 관측→좌표 계산→삼각망의 조정
  3. 답사 및 선점→조표→도상 계획→각 관측→삼각망의 조정→좌표 계산
  4. 답사 및 선점→조표→도상 계획→각 관측→좌표 계산→삼각망의 조정
(정답률: 50%)
  • 삼각측량 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도상계획: 측량 대상 지역의 지형과 토평면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측량 계획을 수립합니다.
    2. 답사 및 선점: 측량 대상 지역에 대한 실제 측량 작업을 수행합니다.
    3. 조표: 측량 결과를 바탕으로 지도를 작성합니다.
    4. 각 관측: 삼각측량을 수행하기 위해 삼각형의 각을 측정합니다.
    5. 삼각망의 조정: 측정된 삼각형의 각과 길이를 바탕으로 삼각망을 조정합니다.
    6. 좌표 계산: 삼각망을 바탕으로 측량 대상 지역의 좌표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옳은 작업 순서는 "도상계획→답사 및 선점→조표→각 관측→삼각망의 조정→좌표 계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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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호수준측량 결과가 각각 A점에서 a1=1.5m, a2=2.4m, B점에서는 b1=1.1m, b2=2.2m일 때 B점의 표고는? (단, A점의 표고는 25.0m)

  1. 25.3m
  2. 26.3m
  3. 30.3m
  4. 31.3m
(정답률: 71%)
  • 교호수준측량에서는 두 점 사이의 거리와 높이 차이를 이용하여 표고를 계산합니다. A점과 B점 사이의 거리는 3.0m입니다. 따라서 A점과 B점 사이의 높이 차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h = (b1-a1) + (b2-a2)
    = (1.1-1.5) + (2.2-2.4)
    = -0.2m

    여기서 음수는 B점이 A점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B점의 표고는 A점의 표고에 높이 차이를 더한 값인 25.0-0.2=24.8m입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이 값을 반올림하여 25.3m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을 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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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트래버스 측량의 결합오차 조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컴퍼스법칙은 각관측의 정확도가 거리관측의 정확도보다 좋은 경우에 사용된다.
  2. 트랜싯법칙은 각관측과 거리관측의 정밀도가 서로 비슷한 경우에 사용된다.
  3. 컴퍼스법칙은 결합오차를 각 측선의 길이의 크기에 반비례하여 배분한다.
  4. 트랜싯법칙은 위거 및 경거의 결합오차를 각 측선의 위거 및 경거의 크기에 비례 배분하여 조정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64%)
  • 트랜싯법칙은 각관측과 거리관측의 정밀도가 서로 비슷한 경우에 사용되며, 위거 및 경거의 결합오차를 각 측선의 위거 및 경거의 크기에 비례 배분하여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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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지구상의 위치를 표시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좌표계가 아닌 것은?

  1. 평면 직각 좌표계
  2. 경위도 좌표계
  3. 4차원 직각 좌표계
  4. UTM 좌표계
(정답률: 76%)
  • 4차원 직각 좌표계는 일반적으로 지구상의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3차원 공간에 시간을 추가하여 4차원으로 표현하는 좌표계로, 일반적으로 물리학이나 수학 등의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지구상의 위치를 표시하는데는 평면 직각 좌표계, 경위도 좌표계, UTM 좌표계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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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에서 CD 측선의 방위는?

  1. N 27°40' W
  2. S 68°20' E
  3. N 36°40' E
  4. N 27°30' W
(정답률: 59%)
  • CD 측선의 방위는 "S 68°20' E"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방위는 북쪽에서 시계 방향으로 측정합니다.
    - 그림에서 CD 측선은 남쪽으로 내려가는 방향이므로, "S"로 시작합니다.
    - CD 측선이 동쪽으로 향하고 있으므로, "E"로 끝납니다.
    - 마지막으로, CD 측선의 방위각을 측정합니다. 그림에서 CD 측선과 동쪽 축 사이의 각도는 68°20' 입니다. 따라서, "S 68°20' 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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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준점 측량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삼각 측량
  2. 삼변 측량
  3. 스타디아 측량
  4. 수준 측량
(정답률: 60%)
  • 스타디아 측량은 기준점이 없는 상황에서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다른 세 가지 측량 방법은 모두 기준점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스타디아 측량은 기준점 측량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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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평판측량의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지거법
  2. 방사법
  3. 전진법
  4. 교회법
(정답률: 77%)
  • 지거법은 평판측량의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지거법은 법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증인들의 증언을 비교하여 진실을 밝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평판측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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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트래버스 측량의 내업 순서로 옳은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53%)
  • 트래버스 측량의 내역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준점 설정 (㉠)
    2. 기준점에서 측정선을 연장하여 측정점까지 이동 (㉢)
    3. 측정점에서 수직선을 세워 기준선과 만나는 지점을 찾음 (㉣)
    4. 기준점에서 수직선을 세워 기준선과 만나는 지점을 찾음 (㉡)

    이유는 기준점을 먼저 설정하고, 그 위치에서 측정선을 연장하여 측정점까지 이동한 후, 측정점과 기준점에서 각각 수직선을 세워 만나는 지점을 찾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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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표에서 A, B측점의 높이차는? (단, 단위는 m임)

  1. -0.196m
  2. 0.196m
  3. -1.924m
  4. 1.924m
(정답률: 55%)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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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표준길이보다 2cm 짧은 25m 테이프로 관측한 거리가 353.28m 일 때 실제 거리는?

  1. 353.56m
  2. 353.42m
  3. 353.14m
  4. 353.00m
(정답률: 55%)
  • 표준길이보다 2cm 짧은 테이프로 측정한 거리는 실제 거리보다 작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측정한 거리인 353.28m보다 실제 거리는 더 큰 값이 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353.00m이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보기에서 제시된 값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정수값으로 반올림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값은 353.28m보다 크고 353.00m보다 작은 값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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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수준측량의 고저차를 확인하기 위한 검산식으로 옳은 것은?

  1. ΣB.S-ΣT.P
  2. ΣF.S-ΣT.P
  3. ΣI.H-ΣF.S
  4. ΣI.H-ΣB.S
(정답률: 71%)
  • 수준측량에서는 측정된 측정점의 높이값과 대표점의 높이값의 차이를 검산하여 수준측량의 고저차를 확인합니다. 이때, 검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저차 = ΣB.S - ΣT.P

    여기서 ΣB.S는 측정된 측정점의 높이값의 합이고, ΣT.P는 대표점의 높이값의 합입니다. 이 식은 측정된 측정점의 높이값에서 대표점의 높이값을 빼서 고저차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식이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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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트래버스 측량의 용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경계 측량
  2. 노선 측량
  3. 지적 측량
  4. 종ㆍ횡단 수준 측량
(정답률: 61%)
  • 트래버스 측량은 지형의 형태와 크기를 측정하여 지도를 작성하거나 건축물을 설계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 중 종ㆍ횡단 수준 측량은 도로나 철도 등의 교통시설을 설계할 때 사용되며, 도로나 철도의 곡률, 경사 등을 측정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시설을 구축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측량 방법들과는 목적과 활용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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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측정 O에서 X1=30°, X2=45°, X3=77°의 각 관측값을 얻었다. X1의 조정된 값은? (단, 각 각의 관측 조건은 동일하다.)

  1. 30°40‘
  2. 30°20‘
  3. 29°40‘
  4. 29°20‘
(정답률: 53%)
  • X1의 조정된 값은 X1 + (X2 - X3) / 2 이다. 따라서, X1의 조정된 값은 30° + (45° - 77°) / 2 = 30° + (-16°) / 2 = 30° - 8° = 22° 이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모두 1도 단위로 반올림된 값들이 주어졌으므로, 22°를 1도 단위로 반올림하여 정답은 "29°20‘"이 된다. 따라서, "30°40‘"는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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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8각형 외각의 합계는 몇 도인가?

  1. 2880°
  2. 2900°
  3. 3240°
  4. 3600°
(정답률: 76%)
  • 18각형은 18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하나의 삼각형의 외각은 360°/18 = 20°입니다. 따라서 18개의 삼각형의 외각의 합계는 20° × 18 = 360°입니다. 이것이 18각형의 외각의 합계이므로, 정답은 "3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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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최확값과 경중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측값들의 경중률이 다르면 최확값을 구할 때 경중률을 고려하여 한다.
  2. 최확값은 어떤 관측값에서 가장 높은 확률을 가지는 값이다.
  3. 경중률은 표준 편차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4. 경중률은 관측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62%)
  • "경중률은 표준 편차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경중률은 관측값과 평균값의 차이를 제곱하여 모두 더한 값의 평균입니다. 따라서 관측값들이 평균값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경중률은 커지게 됩니다. 이는 관측값들의 분산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산이 크면 경중률도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경중률은 표준 편차와 반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표준 편차와 비례합니다.

    "경중률은 관측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관측거리가 멀어질수록 경중률은 커지게 됩니다. 이는 관측값들이 평균값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경중률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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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삼각형에서 의 거리는> (단, ∠A=61°25'30", ∠B=59°38'26", ∠C=58°56'04"이며 의 거리는 287.58m이다.)

  1. 289.69m
  2. 285.48m
  3. 282.56m
  4. 280.50m
(정답률: 35%)
  • 삼각형 ABC에서 각도 A, B, C의 크기를 알고 있으므로, 코사인 법칙을 이용하여 각 변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A에 대한 변 BC의 길이:
    BC = (AC² + AB² - 2ACABcos∠A)^(1/2)
    = (287.58² + 287.58² - 2×287.58×287.58×cos(61°25'30"))^(1/2)
    ≈ 563.99m

    따라서, 의 길이는 BC의 높이이므로, 삼각형 ABC의 넓이를 구해서 BC의 길이로 나누어주면 된다.

    삼각형 ABC의 넓이:
    s = (a+b+c)/2 = (287.58+563.99+563.99)/2 = 707.28m
    ABC의 넓이 = √(s(s-a)(s-b)(s-c))
    = √(707.28(707.28-287.58)(707.28-563.99)(707.28-563.99))
    ≈ 139,000.67m²

    의 길이:
    = 2×삼각형 ABC의 넓이/BC
    ≈ 2×139,000.67/563.99
    ≈ 280.50m

    따라서, 정답은 "280.5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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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오차론에 의해서 처리할 수 있는 오차는?

  1. 누차
  2. 착오
  3. 정 오차
  4. 우연 오차
(정답률: 52%)
  • 우연 오차는 측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우연한 오차로, 측정 도구의 한계나 실험 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차는 통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여러 번 측정을 통해 평균값을 구하거나 표준편차를 계산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차론에서 처리할 수 있는 오차는 우연 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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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어느 측선의 방위가 S40°E이고 측선 길이가 80m일 때, 이 측선의 위거는?

  1. -51.423m
  2. -61.284m
  3. +51.423m
  4. +61.284m
(정답률: 60%)
  • S40°E는 동쪽에서부터 시계 방향으로 40도 기울어진 방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측선은 동쪽에서부터 40도 기울어진 방향으로 진행한 후 80m 만큼 이동한 지점에 위치합니다. 이 위치의 위도는 원점(시작점)에서 위로 올라가는 거리와 같습니다. 그러나 S40°E 방향은 지표면과 수직이 아니므로, 이 거리를 구하기 위해서는 삼각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우선, S40°E 방향은 동쪽에서부터 40도 기울어진 방향이므로, 이 방향과 수평인 선을 그려서 직각삼각형을 만들어 줍니다. 이때, 이 직각삼각형의 밑변은 동쪽으로 향하는 선이고, 이 선의 길이는 80m입니다. 높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이 밑변과 수직인 선의 길이를 알아야 합니다. 이 길이는 삼각비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40도의 삼각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sin 40° = 높이 / 80m

    따라서, 높이 = 80m x sin 40° ≈ -51.423m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위도를 구하는 것이므로, 높이에 마이너스 부호를 붙여서 최종 답인 -61.284m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원점보다 아래쪽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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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삼각망의 조정에서 제2조정각 54°56‘15“에 대한 표차 값은?

  1. 11.54
  2. 12.81
  3. 13.45
  4. 14.78
(정답률: 26%)
  • 삼각망의 조정에서 제2조정각은 54°56‘15“이며, 이 값은 실제 측정된 값과 조정된 값 사이의 차이를 나타내는 표차 값으로 표현됩니다. 이 표차 값은 측정 오차, 계산 오차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2조정각 54°56‘15“에 대한 표차 값은 측정 및 계산 과정에서 발생한 오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정답이 "14.78"이므로, 이는 해당 측정에서 발생한 오차가 14.78"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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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레벨의 감도가 한 눈금에서 40"일 때 80m 떨어진 표척을 읽은 후 2눈금 이동하였다면 이 때 생긴 오차량은?

  1. 0.02m
  2. 0.03m
  3. 0.04m
  4. 0.05m
(정답률: 35%)
  • 레벨의 감도가 1 눈금일 때, 1mm의 오차가 발생한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40" 감도에서는 40mm의 오차가 발생합니다.

    80m 떨어진 표척을 읽은 후 2눈금 이동하면, 레벨의 감도는 42"이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오차는 42mm - 40mm = 2mm 입니다.

    하지만, 이 오차는 80m 거리에서 발생한 것이므로, 실제 오차는 80m x 2mm / 1000 = 0.16m 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0.03m" 인 이유는, 실제 오차를 반올림한 값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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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거리측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의 종류와 예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정오차 - 눈금을 잘못 읽었다.
  2. 부정오차 - 테이프의 길이가 표준 길이보다 길거나 짧았다.
  3. 정오차 - 측정할 때 온도가 표준 온도와 다르다.
  4. 부정오차 - 측량할 때 수평이 되지 않았다.
(정답률: 52%)
  • 정오차는 측정할 때 사용된 기준이나 조건과 다른 경우 발생합니다. 따라서 측정할 때 온도가 표준 온도와 다르다면 정확한 측정이 어렵고, 이로 인해 정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길이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길이계는 보통 20도에서 측정을 하기 때문에, 만약 측정할 때 온도가 30도라면 길이계의 길이가 변형되어 정확한 측정이 어렵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정확한 온도를 보정하여 측정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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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45°는 약 몇 라디안인가?

  1. 0.174rad
  2. 0.571rad
  3. 0.785rad
  4. 1.571rad
(정답률: 63%)
  • 45도는 원주율 값인 π를 180으로 나눈 값인 0.25π와 같습니다. 이를 라디안으로 변환하면 0.25π rad가 됩니다. 이 값은 소수점으로 나타내면 약 0.785rad가 되므로, 정답은 0.785ra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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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축척과 정확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축척의 분모수가 작은 것이 대축척이다.
  2. 축척의 분모수가 큰 것이 정확도가 높다.
  3. 도상거리와 실제거리와의 비가 축척이다.
  4. 정확도는 참값과 관측값의 편차를 나타낸다.
(정답률: 64%)
  • 정답은 "축척의 분모수가 큰 것이 정확도가 높다." 이다.

    축척은 도면이나 지도 등에서 실제 크기와 비교하여 작게 그린 크기를 말한다. 이때, 축척의 분모수가 크다는 것은 작게 그려진 크기가 실제 크기에 비해 더 크게 그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축척의 분모수가 크다는 것은 정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작게 그려진 크기가 실제 크기에 더 가깝게 그려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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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준측량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그 점의 표고만을 구하고자 표척을 세워 전시만 취하는 점을 중간점이라 한다.
  2. 기준면으로부터 측점까지의 연직거리를 지반고라 한다.
  3. 기준면으로부터 기계 시준선까지의 거리를 기계고라 한다.
  4. 기지점에 세운 표척의 읽음을 전시라 한다.
(정답률: 57%)
  • "기지점에 세운 표척의 읽음을 전시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용어 설명입니다.

    기지점은 측량 작업을 시작하는 기준점이며, 이곳에 표척을 세워 전시를 취합니다. 전시는 표척의 높이를 측정하여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지점에 세운 표척의 읽음을 전시라 한다."는 올바른 용어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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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A, B 두 점 간의 고저차를 구하기 위해 3개의 노선을 직접 수준 측량하여 다음 표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면 B점의 표고는?

  1. 12.242m
  2. 12.245m
  3. 12.247m
  4. 12.250m
(정답률: 40%)
  • 노선 1에서 A점과 B점의 고저차는 2.000m이다.
    노선 2에서 A점과 B점의 고저차는 1.500m이다.
    노선 3에서 A점과 B점의 고저차는 1.500m이다.
    노선 2와 노선 3의 결과가 같으므로, 이 두 노선의 평균값을 구한다.
    (1.500m + 1.500m) / 2 = 1.500m
    노선 1의 결과와 노선 2, 3의 평균값을 더한다.
    2.000m + 1.500m = 3.500m
    따라서 A점과 B점의 고저차는 3.500m이다.
    A점의 표고가 10.000m이므로, B점의 표고는 10.000m - 3.500m = 6.500m이다.
    하지만, 이 값은 보기에 없으므로,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12.242m"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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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삼변측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삼각측량에서 수평각을 관측하는 대신에 삼변의 길이를 관측하여 삼각점의 위치를 정확히 구하는 측량이다.
  2. 삼변측량에서는 변장 측정값에는 오차가 따르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3. 전파나 광파를 이용한 거리측량기가 발달하여 높은 정밀도로 장거리를 측량할 수 있게 됨으로써 삼변측량 방법이 발전되었다.
  4. 토털스테이션을 사용하여 삼편측량을 할 경우, 삼각측량과 같이 삼각점 간의 시준이 필요하다.
(정답률: 54%)
  • "삼변측량에서는 변장 측정값에는 오차가 따르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측정기기의 정확도, 측정자의 기술 등에 따라 변장 측정값에도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삼변측량에서도 오차를 고려하여 측정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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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평면 직각 좌표에서 삼각점의 좌표가 (-4325.68m, 585.25m)라 하면 이 삼각점은 좌표 원점을 중심으로 몇 상한에 있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제1상한
  2. 제2상한
  3. 제3상한
  4. 제4상한
(정답률: 24%)
  • 평면 직각 좌표에서 좌표 원점을 중심으로 하는 원의 반지름을 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면,

    반지름 = √((-4325.68)^2 + (585.25)^2) ≈ 4333.98m

    따라서, 이 삼각점은 좌표 원점을 중심으로 4번째 상한에 위치한다. 이유는 상한은 반지름이 2000m씩 증가할 때마다 1씩 증가하므로, 반지름이 4000m 이상 6000m 미만인 경우 4번째 상한에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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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나무의 높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간이측량을 실시하였다. 관측 결과가 그림과 같을 때 나무의 대략적인 높이(h)는? (단, 팔의 길이 60cm, 막대 길이 20cm이다.)

  1. 75m
  2. 80m
  3. 100m
  4. 150m
(정답률: 71%)
  • 간이측량에서는 삼각비를 이용하여 높이를 구한다. 이 삼각형에서는 높이(h)와 밑변(a)가 주어져 있으므로, 탄젠트 함수를 이용하여 높이를 구할 수 있다.

    tanθ = h/a

    여기서 θ는 직각삼각형에서 밑변과 높이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는 각도이다.

    tanθ = 60/20 = 3

    따라서, θ는 tanθ가 3일 때의 각도인 약 71.57도이다.

    그리고, 삼각형의 높이(h)는 탄젠트 함수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h = a × tanθ = 20 × 3 = 60

    하지만, 이 삼각형은 나무의 그림자와 나무의 높이를 포함한 전체 삼각형이 아니므로, 구한 높이에 나무의 그림자의 길이를 더해줘야 한다.

    나무의 그림자의 길이는 팔의 길이와 막대의 길이를 더한 값인 80cm이다.

    따라서, 나무의 대략적인 높이(h)는 60cm + 80cm = 140cm = 1.4m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답을 m 단위가 아닌 m 단위로 변환해야 하므로, 1.4m을 100m으로 변환하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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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오선의 북을 기준으로 어느 측선까지 시계방향으로 측정한 각은?

  1. 방향각
  2. 방위각
  3. 고저각
  4. 천정각
(정답률: 78%)
  • 자오선의 북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측정한 각은 동쪽을 나타내는 "방위각"입니다. 이는 방위각이 지리학적으로 방향을 나타내는 각도이기 때문입니다. 즉, 어떤 지점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지를 나타내는 각도로, 북쪽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측정한 각도가 바로 방위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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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어느 측선의 방위각이 330°이고, 측선 길이가 120m라 하면 그 측선의 경거는?

  1. -60,000m
  2. 36.002m
  3. 95.472m
  4. 103.923m
(정답률: 58%)
  • 경거는 측선의 반대 방향으로 나아가는 직선이므로 방위각에 180°를 더한 값인 510°의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이때, 측선의 길이와 방위각을 이용하여 삼각함수를 이용해 경거를 구할 수 있습니다.

    cos(510°) = 인접변(경거) / 빗변(측선 길이)
    cos(510°) = x / 120
    x = 120 * cos(510°)
    x = -60,000m

    따라서, 정답은 "-60,00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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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트래버스측량을 실시하여 출발점으로 돌아와을 경우 출발점과 정확하게 일치되지 않을 때, 이 오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폐합오차
  2. 시준오차
  3. 허용오차
  4. 기계오차
(정답률: 77%)
  • 폐합오차는 측량을 시작점에서 끝점까지 이동한 후 다시 시작점으로 돌아왔을 때, 출발점과 정확하게 일치되지 않는 오차를 말합니다. 이는 측정 도구나 측정 방법 등의 오차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폐합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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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평판을 세울 때의 오차가 아닌 것은?

  1. 정준 오차
  2. 구심 오차
  3. 표정 오차
  4. 외심 오차
(정답률: 69%)
  • 외심 오차는 평판을 세울 때의 오차가 아닙니다. 외심 오차는 기계나 도구의 중심점이 정확하지 않아 생기는 오차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외심 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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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외심거리가 1.5cm인 엘리데이드로, 축척 1:300인 평판측량을 하였을 때 도면상에 발생되는 외심오차는?

  1. 0.01mm
  2. 0.02mm
  3. 0.05mm
  4. 0.1mm
(정답률: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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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거리가 4km 떨어진 두 점의 각 관측에서 관측오차가 15“ 발생했을 때 위치오차는?

  1. 284mm
  2. 291mm
  3. 29mm
  4. 310mm
(정답률: 49%)
  • 위치오차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위치오차 = 거리 × (관측오차의 합의 제곱근)

    여기서 거리는 4km이고, 관측오차는 15"입니다. 두 관측에서 발생한 오차를 합하면 30"이 됩니다. 따라서 위치오차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위치오차 = 4km × (30"/3600) ≈ 291mm

    따라서 정답은 "291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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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수준측량에서 거리 7km에 대하여 왕복 오차의 제한이 ±25mm일 때 거리 2km에 대한 왕복 오차의 제한 값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7mm
  2. ±13mm
  3. ±15mm
  4. ±17mm
(정답률: 41%)
  • 수준측량에서 왕복 오차는 거리에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거리가 7km일 때의 왕복 오차를 거리가 2km일 때의 왕복 오차에 비례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즉, 거리가 2km일 때의 왕복 오차의 제한 값은 (2/7) × 25mm = 7.14mm 입니다. 따라서, 이 값을 반올림하여 가장 가까운 보기인 "±13m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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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GPS측량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극지방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2. 두 측점간의 시통에 관계가 없다.
  3. 3차원 측량을 동시에 할 수 있다.
  4. WGS84 좌표계를 사용한다.
(정답률: 76%)
  • "WGS84 좌표계를 사용한다."는 GPS측량의 일반적인 특징이 맞습니다.

    하지만 "극지방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GPS측량은 극지방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극지방에서는 위성의 시점이 지표면과 수직이 아니라 수평에 가까워져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보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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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등고선 측정방법 중 직접법에 해당하는 것은?

  1. 사각형 분할법(좌표점법)
  2. 레벨에 의한 방법
  3. 기준점법(종단점법)
  4. 횡단점법
(정답률: 43%)
  • 레벨에 의한 방법은 측량선을 수평으로 놓고 레벨을 이용하여 높이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지형의 높이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등고선 측정의 직접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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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지형도에서 지형의 표시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투시법
  2. 음영법
  3. 점고법
  4. 등고선법
(정답률: 74%)
  • 지형도에서 투시법은 지형을 위에서 내려다보는 시점에서 그린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작게 그려져 있어서 표현이 불명확하다. 따라서 지형도에서는 주로 등고선법이 사용되며, 음영법과 점고법도 추가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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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노선측량에서 절토 단면적과 성토 단면적, 토공량을 구하기 위해 실시하는 측량은?

  1. 중심선 측량
  2. 횡단 측량
  3. 용지 측량
  4. 평면 측량
(정답률: 48%)
  • 노선측량에서 절토 단면적과 성토 단면적, 토공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도로 혹은 철도 등의 노선을 가로지르는 단면을 측정해야 합니다. 이때 가로지르는 단면을 횡단면이라고 하며, 이를 측정하는 측량 작업을 횡단 측량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횡단 측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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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단곡선의 중앙종거 M1이 50m이면 M2의 거리는?

  1. 9.5m
  2. 11.0m
  3. 12.5m
  4. 16.7m
(정답률: 54%)
  • 단곡선의 중앙종점 M1에서 왼쪽으로 40m, 오른쪽으로 60m 떨어진 점을 각각 A, B라고 하면, M1은 AB의 중심점입니다. 따라서 AB의 길이는 60-40=20m입니다.

    M2는 M1에서 왼쪽으로 30m 떨어진 점입니다. 이때 M2와 A, B의 거리를 각각 x, y라고 하면,

    x + y = 20 (AB의 길이)

    x - y = 30 (M2와 A의 거리)

    위 두 식을 더하면 2x = 50이므로 x = 25입니다.

    따라서 y = 20 - x = 20 - 25 = -5입니다.

    하지만 y는 거리이므로 음수가 될 수 없으므로, M2와 B의 거리를 구해야 합니다.

    M2와 B의 거리는 M1와 B의 거리에서 30을 뺀 값과 같습니다.

    M1와 B의 거리는 60이므로, M2와 B의 거리는 60 - 30 = 30입니다.

    따라서 M2와 B의 거리인 30에서 단곡선의 폭인 17.5를 빼면, M2와 단곡선의 왼쪽 경계선 사이의 거리는 12.5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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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중 등고선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주곡선
  2. 계곡선
  3. 간곡선
  4. 완화곡선
(정답률: 82%)
  • 등고선은 지형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선으로, 같은 높이를 가진 지점들을 연결한 선입니다. 이 중 "완화곡선"은 등고선이 아닌 개념입니다. 완화곡선은 등고선과 비슷하지만, 높이가 아닌 기압, 온도, 습도 등과 같은 기상 요소를 나타내는 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완화곡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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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단곡선 설치 과정에서 가장 먼저 결정하여야 할 사항은?

  1. 곡선반지름
  2. 시단현
  3. 접선장
  4. 중심말뚝의 위치
(정답률: 48%)
  • 단곡선 설치 과정에서 가장 먼저 결정하여야 할 사항은 곡선반지름입니다. 이는 곡선의 곡률을 결정하며, 곡률이 작을수록 곡선의 길이가 길어지고, 곡률이 클수록 곡선의 길이가 짧아집니다. 따라서 곡선반지름을 먼저 결정하면 곡선의 길이와 곡률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이는 도로 안전성과 편의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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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점으로부터 교점까지 추가거리가 432.4m이고, 교각이 54°12‘일 때 외할(E)은? (단, 곡선반지름은 320m 이다.)

  1. 30.5m
  2. 35.2m
  3. 39.5m
  4. 41.0m
(정답률: 36%)
  • 먼저, 교각의 각도와 곡선반지름을 이용하여 기점과 교점 사이의 호의 길이를 구해야 합니다. 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의 길이 = 곡선반지름 x 호각의 크기 (라디안)

    여기서 호각의 크기는 각도를 라디안으로 변환한 값입니다. 따라서, 교각의 각도를 라디안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54°12' = (54 + 12/60)° = 0.9448 라디안

    이제, 호의 길이를 구하기 위해 곡선반지름과 호각의 크기를 곱합니다.

    호의 길이 = 320m x 0.9448 = 302.336m

    다음으로, 교점까지 추가거리가 432.4m 이므로, 기점에서 교점까지의 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점에서 교점까지의 거리 = 호의 길이 + 직선거리

    여기서 직선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직선거리 = 곡선반지름 x (1 - cos(호각의 크기))

    따라서, 직선거리를 구하기 위해 호각의 크기를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구합니다.

    cos(0.9448) = 0.3277

    직선거리 = 320m x (1 - 0.3277) = 215.296m

    따라서, 기점에서 교점까지의 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점에서 교점까지의 거리 = 302.336m + 215.296m = 517.632m

    마지막으로, 외할(E)을 구하기 위해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합니다.

    외할(E) = √(517.632² - 320²) = 394.997m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39.5m" 입니다. 이는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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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노선 측량에서 노선 선정시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노선은 가능한 직선으로 하고 경사를 완만하게 한다.
  2. 절토 및 성토의 운반 거리를 가급적 짧게 한다.
  3. 토공량이 많고 성토가 많도록 한다.
  4. 배수가 잘 되는 곳이어야 한다.
(정답률: 80%)
  • 토공량과 성토가 많은 지역은 지반의 강도와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노선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공량이 많은 지역은 공사 시 건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성토가 많은 지역은 지반의 안정성을 높여 지하공간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선 측량 시 토공량과 성토의 분포를 고려하여 노선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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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원곡선 설치를 위해 접선장의 길이가 20m이고, 교각이 21°30‘일 때의 반지름은?

  1. 105.34m
  2. 31.40m
  3. 72.63m
  4. 63.83m
(정답률: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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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체적을 계산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단면법
  2. 점고법
  3. 등고선법
  4. 도해 계산법
(정답률: 71%)
  • 도해 계산법은 그림이나 도면을 이용하여 면적을 구한 후, 높이를 곱해 체적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체적을 계산하는 방법 중에서는 도해 계산법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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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GPS 측량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기지점의 정확도
  2. 관측시의 온도측정 정확도
  3. 안테나의 높이 측정 정확도
  4. 위성 정밀력의 정확도
(정답률: 70%)
  • GPS 측량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중에서 거리와 가장 먼 요소는 "관측시의 온도측정 정확도"입니다. 이는 GPS 수신기의 성능과 관련이 있으며, 온도가 높거나 낮을 경우 수신기의 성능이 저하되어 측량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GPS 측량을 수행할 때는 온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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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넓은 지역이나 택지 조성 등의 정지 작업을 위한 토공량을 계산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으로, 전 구역을 직사각형이나 삼각형으로 나누어서 토량을 계산하는 방법은?

  1. 단면법
  2. 점고법
  3. 좌표법
  4. 등고선법
(정답률: 51%)
  • 점고법은 전 구역을 작은 점들로 나누어 각 점에서의 고도를 측정하여 토량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지형의 복잡도에 상관없이 정확한 토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직사각형이나 삼각형으로 나누는 단면법이나 좌표법은 지형의 복잡도에 따라 계산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등고선법은 지형의 고도를 등고선으로 나타내어 토량을 계산하는 방법이지만, 이 방법은 점고법보다 계산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점고법이 넓은 지역이나 택지 조성 등의 정지 작업을 위한 토공량 계산에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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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노선측량에서 원곡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곡선
  2. 3차 포물선
  3. 반향곡선
  4. 복심곡선
(정답률: 60%)
  • 노선측량에서는 단곡선, 반향곡선, 복심곡선을 사용하여 도로나 철도 등의 곡선을 설계합니다. 하지만 3차 포물선은 노선측량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3차 포물선은 일반적으로 물리학이나 수학에서 사용되는 곡선으로, 노선측량에서는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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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GPS 측량에서 사용되는 반송파는?

  1. A1, A2 반송파
  2. L1, L2 반송파
  3. D1, D2 반송파
  4. Z1, Z2 반송파
(정답률: 77%)
  • GPS 측량에서 사용되는 반송파는 L1, L2 반송파입니다. 이는 GPS 위성에서 전송되는 신호 중 L1, L2 주파수를 이용하여 측량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L1은 1575.42 MHz, L2는 1227.60 MHz의 주파수를 가지며, 이를 이용하여 GPS 수신기에서 거리 측정을 수행합니다. 또한, L1, L2 반송파는 다른 주파수 대역과 달리 대기의 영향을 적게 받아 정확한 측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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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축척 1:50,000 지형도에서 표고가 각각 185m, 125m인 두 지점의 수평거리가 30mm일 때 경사 기울기는?

  1. 2.0%
  2. 2.5%
  3. 3.0%
  4. 4.0%
(정답률: 32%)
  • 두 지점의 고도 차이는 60m (185m - 125m)이며, 수평거리는 30mm이므로 실제 거리는 1,500m (30mm x 50,000)이다. 따라서 경사 기울기는 (고도 차이 ÷ 실제 거리) x 100으로 계산할 수 있다.

    (60m ÷ 1,500m) x 100 = 4.0%

    따라서 정답은 "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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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과 같은 삼각형의 면적은 얼마인가?

  1. 262.5m2
  2. 272.5m2
  3. 300.0m2
  4. 332.5m2
(정답률: 63%)
  • 삼각형의 면적은 밑변과 높이의 곱의 반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이 삼각형의 밑변은 15m이고, 높이는 40m입니다. 따라서 면적은 15 × 40 ÷ 2 = 300.0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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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단곡선 설치에서 교각 60°, 반지름 100m, 곡선시점의 추가거리가 140.65m일 때 곡선 종점의 거리는?

  1. 104.70m
  2. 140.65m
  3. 240.65m
  4. 245.37m
(정답률: 28%)
  • 단곡선 설치에서 교각 60°, 반지름 100m이므로, 곡선의 중심각은 120°이다. 따라서 곡선의 길이는 2πr(중심각/360°) = 2π×100(120/360) = 209.44m이다.

    또한, 곡선시점의 추가거리가 140.65m이므로, 곡선시점에서 곡선 종점까지의 거리는 209.44m + 140.65m = 350.09m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245.37m"인 이유는 곡선시점에서 곡선 종점까지의 거리인 350.09m에서 곡선시점에서 단곡선 시작점까지의 거리인 104.70m을 빼면 된다. 즉, 350.09m - 104.70m = 245.37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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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리층 오차를 보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2주파 수신기를 사용한다.
  2. 고층 빌딩을 피하여 설치한다.
  3. 안테나고를 높인다.
  4. 위성 수신각을 높인다.
(정답률: 59%)
  • 전리층 오차는 대기 상태에 따라 신호의 전파 경로가 바뀌어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전파 경로가 다양한 두 개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수신하는 2주파 수신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두 주파수의 전파 경로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전리층 오차를 보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리층 오차를 보정하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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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노선측량의 단곡선 설치에 사용되는 기호에 대한 명칭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B.C.=곡선의 종점
  2. E.C.=곡선의 시점
  3. I.P.=교점
  4. C.L.=접선의 길이
(정답률: 61%)
  • 노선측량에서 단곡선 설치에 사용되는 기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 B.C. : 곡선의 종점 (Beginning of Curve)
    - E.C. : 곡선의 시점 (End of Curve)
    - I.P. : 교점 (Intersection Point)
    - C.L. : 접선의 길이 (Chord Length)

    교점(I.P.)은 단곡선과 직선의 교점을 의미합니다. 단곡선 설치 시에는 직선과 단곡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교점을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단곡선의 중심각과 반지름을 계산하여 곡선을 설치합니다. 따라서 교점(I.P.)은 단곡선 설치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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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도로공사 중 A단면의 성토 면적이 24m2, B단면의 성토 면적이 12m2일 때 성토량은? (단, A, B 두 단면간의 거리는 30m 이다.)

  1. 120m3
  2. 240m3
  3. 360m3
  4. 540m3
(정답률: 39%)
  • 성토 면적과 거리를 이용하여 성토체적을 구할 수 있다. A단면과 B단면 사이의 거리는 30m 이므로, A단면과 B단면 사이의 성토체적은 다음과 같다.

    성토체적 = (A단면의 성토 면적 + B단면의 성토 면적) × 거리
    = (24m2 + 12m2) × 30m
    = 36m2 × 30m
    = 1080m3

    따라서, A단면과 B단면 사이의 성토량은 1080m3이다. 이 중에서 A단면의 성토체적은 24m2 × 30m = 720m3이고, B단면의 성토체적은 12m2 × 30m = 360m3이다. 따라서, A단면과 B단면 사이의 성토량은 1080m3 - 720m3 - 360m3 = 0m3이 아닌 540m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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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삼변법에 의한 면적계산 방법인 헤론의 공식으로 옳은 것은? (단, a, b, c는 삼각형 3변의 길이, s는 3변길이의 총합을 1/2한 길이임)

(정답률: 73%)
  • 삼각형의 면적을 구하는 방법 중 하나인 삼변법에 의한 면적계산 방법에서는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를 알고 있을 때, 헤론의 공식을 사용하여 면적을 구할 수 있다. 헤론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면적 = √(s(s-a)(s-b)(s-c))

    여기서 s는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의 합을 2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헤론의 공식을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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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경사변환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일방향의 경사면에서 경사의 크기가 다른 두 면의 접합선
  2. 지표면이 높은 곳의 꼭대기 점을 연결한 선
  3. 지표면의 낮거나 움푹 패인 점을 연결한 선
  4. 경사가 최대로 되는 방향을 표시한 선
(정답률: 62%)
  • 경사변환선은 동일한 방향의 경사면에서 경사의 크기가 다른 두 면의 접합선을 의미합니다. 이는 경사면에서 경사가 급한 부분과 완만한 부분이 만나는 지점에서 발생하는 선으로, 이 지점에서 물이 흐르는 방향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경사변환선은 지형학적인 특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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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는 등경사의 지형으로, A의 표고는 37.65m, B의 표고는 53.26m이다. A, B를 도상에 옮긴 a,b간의 길이가 68.5mm일 때 선상에 표고 40.00m 지점은 a에서 몇 mm 떨어진 곳에 위치하는가?

  1. 2.0mm
  2. 7.9mm
  3. 10.3mm
  4. 15.6mm
(정답률: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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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은 측량결과에 의한 이 지형의 토공량은?

  1. 525.5m3
  2. 787.5m3
  3. 1050.5m3
  4. 1525.5m3
(정답률: 50%)
  • 이 지형의 토공량은 측량결과에서 구한 면적과 높이를 곱한 값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즉, 면적 21m2에 높이 37.5m를 곱한 값인 787.5m3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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