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10-03)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2010-10-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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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자동차 축거의 중심점을 포함한 차체 중심면과 수직면의 가장 낮은 점에서 앞바퀴와 뒷바퀴 타이어의 바깥 둘레에 그은 선이 이루는 각도는?

  1. 최소 조향각
  2. 앞 오버행 각
  3. 적하대 옵셋
  4. 램프각
(정답률: 65%)
  • 이 문제에서의 각도는 램프각입니다. 이는 자동차의 전면에 위치한 램프가 지면에 비추는 각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안전 운전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램프각이 적절하게 조절되어 있지 않으면 램프가 지면을 비추지 않거나, 너무 높게 비추어 다른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거나, 너무 낮게 비추어 전방의 장애물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램프각은 자동차의 안전 운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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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승차감이 가장 좋은 진동수 범위는?

  1. 분당 10~30 사이클
  2. 분당 30~50 사이클
  3. 분당 60~120 사이클
  4. 분당 150~180 사이클
(정답률: 78%)
  • 분당 60~120 사이클은 인체의 자연스러운 심장 박동수와 유사하므로, 이 범위의 진동수에서는 승객이 덜 피로하고 안정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또한, 이 범위의 진동수는 자동차의 엔진과 도로의 표면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어서 승차감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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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밀폐된 용기 속에 든 액체의 일부에 압력을 가할 경우, 그 압력은 모든 방향에 똑같은 압력을 전달하게 되는데 이러한 원리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파스칼의 원리 - 자동차의 유압 브레이크 작용
  2. 파스칼의 원리 - 실린더 밸브작용
  3. 베르누이의 원리- 자동차의 유압 브레이크 작용
  4. 베르누이의 원리 - 실린더 밸브작용
(정답률: 82%)
  •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밀폐된 용기 안에서 모든 방향으로 똑같이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이 원리는 자동차의 유압 브레이크 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유압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오일이 실린더 안으로 압력을 전달하고, 이 압력이 실린더 안의 피스톤을 움직여 브레이크 패드를 브레이크 디스크에 가압시켜 차량을 멈추게 합니다. 이때, 파스칼의 원리에 따라 압력은 실린더 안에서 모든 방향으로 똑같이 전달되므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순간 브레이크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도 똑같이 전달되어 차량을 안전하게 멈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스칼의 원리 - 자동차의 유압 브레이크 작용"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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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올바른 것은?

  1. 진공압력 = 계기압력+대기압
  2. 대기압 = 계기압력+진공압력
  3. 절대압력 = 계기압력-대기압
  4. 절대압력 = 대기압-진공압력
(정답률: 52%)
  • 절대압력은 대기압과 진공압력을 합한 값이기 때문에, 절대압력 = 대기압 - 진공압력이 올바른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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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재료에 의한 차체(body)의 경량화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프레임을 부착한 차체 설계
  2. 차체의 방청력 향상
  3. 고장력 강판의 사용
  4. 진동소음설계의 최적화
(정답률: 64%)
  • 고장력 강판의 사용은 재료의 강도를 높이면서도 경량화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차체의 경량화 대책으로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차체의 무게를 줄여서 연료 효율성을 높이고, 주행성능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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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국제단위계(SI단위)에서 유도된 단위 중 기호 (물리량:단위)가 틀린 것은?

  1. 비체적: m2/kg
  2. 가속도: m/s2
  3. 각속도: rad/s
  4. 밀도: kg/m3
(정답률: 50%)
  • 정답은 "비체적: m2/kg"입니다. 비체적은 부피당 질량의 역수로, 단위는 m3/kg입니다. 따라서 m2/kg는 비체적의 단위가 아니며, 잘못된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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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엔진 오일이 갖추어야 할 윤활유의 작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냉각작용과 밀봉작용
  2. 세척작용과 방청작용
  3. 완충작용과 응력 분산작용
  4. 마찰작용과 비산작용
(정답률: 61%)
  • 엔진 오일이 갖추어야 할 윤활유의 작용 중에서 마찰작용과 비산작용은 윤활유의 주요 작용 중 하나가 아닙니다. 윤활유는 냉각작용, 밀봉작용, 세척작용, 방청작용, 완충작용, 응력 분산작용 등 다양한 작용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마찰작용과 비산작용은 윤활유가 갖추어야 할 주요 작용이 아니며, 오히려 이러한 작용이 발생하면 엔진에 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마찰작용은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마모되는 것을 말하며, 비산작용은 윤활유가 불순물을 분산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윤활유는 이러한 작용을 최소화하고, 냉각작용, 밀봉작용, 세척작용, 방청작용, 완충작용, 응력 분산작용 등을 수행하여 엔진을 보호하고 성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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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기회로에서 아래 그림이 나타내는 심벌의 명칭은 무엇인가?

  1. 릴레이
  2. 다이오드
  3. 전구
  4. 퓨즈
(정답률: 87%)
  • 위 그림은 퓨즈(Fuse)의 심벌입니다. 퓨즈는 전기회로에서 과전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전류가 너무 많이 흐를 경우 내부의 금속선이 녹아서 회로를 차단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기적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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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가 선회 원심력 때문에 차체의 기울기가 증대된다. 이때 평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쇽업소버
  2. 스태빌라이저 바
  3. 코일 스프링
  4. 스트러트 바
(정답률: 75%)
  • 자동차가 선회 원심력에 의해 차체의 기울기가 증대되면, 스태빌라이저 바는 차체의 좌우 흔들림을 제어하여 안정성을 유지시켜줍니다. 따라서 스태빌라이저 바가 평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쇽업소버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 코일 스프링은 차체와 바퀴 사이의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 스트러트 바는 서스펜션 시스템의 일부로 충격을 흡수하고 차체를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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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차체의 형상이 크게 엔진룸, 승객룸, 트렁크룸의 3개의 방(room)으로 구분되는 승용차의 대표적인차체 외형은?

  1. 왜건(wagon)
  2. 라이트 밴(light van)
  3. 트레일러(trailer)
  4. 세단(sedan)
(정답률: 86%)
  • 세단은 엔진룸, 승객룸, 트렁크룸이 각각 분리되어 있고, 승객룸과 트렁크룸이 분리된 고정된 차체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왜건은 승객룸과 트렁크룸이 하나로 이어져 있고, 뒷좌석을 접으면 적재공간이 확보되는 등 유연한 공간 활용이 가능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트 밴은 승합차와 유사한 형태로, 승객과 화물을 함께 운반할 수 있는 차량이며, 트레일러는 다른 차량에 연결하여 화물을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차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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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색의 기본원칙을 설명한 것으로 도료를 혼합하면 일반적으로 명도와 채도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1.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2.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진다.
  3. 명도, 채도 모두 높아진다.
  4. 명도, 채도 모두 낮아진다.
(정답률: 57%)
  • 조색의 기본원칙 중 하나는 혼합이라는 것입니다. 도료를 혼합하면 색상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때 일반적으로 명도와 채도가 변화합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도료를 혼합하면 더 어두워지거나 더 밝아질 수 있습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도료를 혼합하면 더 탁해지거나 더 진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료를 혼합하면 일반적으로 명도와 채도 모두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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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싱글액션 샌더의 용도에 적합하게 사용되는 연마지는?

  1. #40, #60
  2. #180, #240
  3. #320, #400
  4. #600, #800
(정답률: 55%)
  • 싱글액션 샌더는 대개 빠른 속도로 회전하며 작업을 수행하므로, 연마지는 빠르게 재료를 제거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40과 #60은 더욱 거친 연마지로, 빠르게 재료를 제거할 수 있어 싱글액션 샌더에 적합합니다. 반면, #180부터는 더욱 부드러운 연마지로, 재료를 덜 제거하면서도 부드러운 마무리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40과 #60은 싱글액션 샌더의 용도에 가장 적합한 연마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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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도장용어 중 셋팅 타임이란?

  1. 건조가 되기를 기다리는 시간
  2. 열을 주지 않고 용제가 자연 희발하는 시간
  3. 열처리 하는 시간
  4. 열처리 하고 난후 식히는 시간
(정답률: 70%)
  • 셋팅 타임은 도장을 찍은 후에 용제가 건조되기까지 기다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이 중 셋팅 타임이 "열을 주지 않고 용제가 자연 희발하는 시간" 인 이유는, 일부 용제는 열을 가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건조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용제의 경우에는 열을 가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건조되는 시간을 셋팅 타임으로 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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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샌더기 패드의 설명이 옳지 않는 것은?

  1. 딱딱한 패드는 페이퍼의 자국이 깊어진다.
  2. 딱딱한 패드는 섬세한 요철을 제거할 수 없다.
  3. 부드러운 패드는 고운 표면 만들기에 적합하다
  4. 부드러운 패드는 페이퍼 자국이 얕게 나타난다
(정답률: 77%)
  • 딱딱한 패드는 섬세한 요철을 제거할 수 없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딱딱한 패드도 섬세한 요철을 제거할 수 있지만, 부드러운 패드보다는 페이퍼의 자국이 깊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딱딱한 패드는 페이퍼의 자국이 깊어진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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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조가 불충분한 프라미머-서페이서를 연마할 때 발생되는 문제점이 아닌 것은?

  1. 연삭성이 나쁘고 상처가 생길 수 있다.
  2. 연마 입자가 페이퍼에 끼어 페이퍼의 사용량이 증가한다.
  3. 물 연마를 해도 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4. 우레판 프라이머 서페이서를 물 연마하면 경화제의 성분이 물과 반응하여 결함이 발생 할 경우가 많다.
(정답률: 83%)
  • 프라미머-서페이서는 건조가 불충분한 경우 연마할 때 연마 입자가 페이퍼에 끼어 페이퍼의 사용량이 증가하고, 연삭성이 나쁘고 상처가 생길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하지만 물 연마를 해도 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이유는 물 연마는 건조한 상태에서 연마하는 것보다 연마 입자가 페이퍼에 끼어들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 연마는 프라미머-서페이서를 연마할 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우레판 프라이머 서페이서를 물 연마하면 경화제의 성분이 물과 반응하여 결함이 발생 할 경우가 많다는 것은 다른 문제점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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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동차 상도 도장시 솔리드 컬러베이스 위에 펄베이스를 한번 더 도장한 후 투명작업을 하는 도장 시스템은?

  1. 1 coat - 1 bake
  2. 2 coat - 1 bake
  3. 2 coat - 2 bake
  4. 3 coat - 1 bake
(정답률: 55%)
  • 해당 도장 시스템은 3번의 코팅과 1번의 베이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코팅은 솔리드 컬러베이스를 도장하고, 두 번째 코팅은 펄베이스를 도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코팅은 투명 작업을 하여 마무리합니다. 이후 1번의 베이크로 마무리 작업을 완료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 coat - 1 bake"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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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2액형 우레탄 수지의 도료를 사용하기 위해 혼합하였을때 겔화, 경화 등이 일어나지 않고 사용하기에 적합한 유동성을 유지하고 있는 시간을 나타내는 것은?

  1. 지촉건조
  2. 경화건조
  3. 가사시간
  4. 중간건조시간
(정답률: 64%)
  • 가사시간은 우레탄 수지 도료를 혼합한 후 겔화나 경화가 일어나지 않고 사용하기 적합한 유동성을 유지하고 있는 시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이 적절하게 유지되어야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지촉건조는 도료가 표면에서 건조되는 시간을 의미하며, 경화건조는 도료가 완전히 경화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중간건조시간은 도료가 일부 건조되는 시간을 나타내며, 이는 가사시간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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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막형성 부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소제
  2. 분산제
  3. 희석제
  4. 증점제
(정답률: 49%)
  • 도막형성 부요소는 입자를 분산시켜 안정적인 도막을 형성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가소제, 분산제, 증점제는 입자를 분산시켜 도막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지만, 희석제는 농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도막형성 부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희석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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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플라스틱 범퍼에 자동차도장 색상차이가 발생되었다면, 자동차 생산업체의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도료제조용 안료의 변경
  2. 자동차의 부품이 서로 다른 도장 라인에서 도장되는 경우
  3. 제조공정에서 교반이 불충분
  4. 표준색과 상이한 도료 출고
(정답률: 57%)
  • 자동차의 부품이 서로 다른 도장 라인에서 도장되는 경우, 각 라인마다 사용되는 도료의 색상이나 조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플라스틱 범퍼와 같은 부품에 색상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조공정에서 교반이 불충분하거나 표준색과 상이한 도료 출고와 같은 다른 이유로도 발생할 수 있지만, 자동차의 부품이 서로 다른 도장 라인에서 도장되는 경우가 가장 적합한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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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불포화폴리에스터 초벌 퍼티 연마지 선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80
  2. #320
  3. #400
  4. #600
(정답률: 66%)
  • 불포화폴리에스터 초벌 퍼티 연마지는 경도가 높아야 하며, #80은 다른 옵션들보다 경도가 높기 때문에 가장 적합합니다. 불포화폴리에스터 초벌 퍼티 연마지는 경도가 낮은 연마지를 사용하면 표면이 부드럽게 마무리되지 않고, 연마지가 빠르게 마모되어 작업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도가 높은 #80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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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플라스틱 소재인 합성수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내식성, 방습성이 나쁘다.
  2. 열가소성과 열경화성 수지가 있다.
  3. 방진, 방음, 절연, 단열성이 있다.
  4. 각종 화학물질의 화학반응에 의해 합성된다.
(정답률: 73%)
  • 합성수지는 각종 화학물질의 화학반응에 의해 만들어지며, 방진, 방음, 절연, 단열성 등의 우수한 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식성과 방습성은 나쁘기 때문에, 물에 잠기거나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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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료의 점도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높아져 도료의 유통성이 없는 젤리처럼 되는 현상은?

  1. 침전
  2. 피막
  3. 겔화
  4. 분리현상
(정답률: 84%)
  • 도료의 점도가 높아져 분자들이 서로 끌리게 되어 겔 상태가 되는 현상을 겔화라고 합니다. 이는 도료 내부의 분자 간 상호작용이 증가하거나 용매의 증발로 인해 농도가 높아지는 등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겔화된 도료는 유동성이 떨어져 유통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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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스프레이 패턴이 장구 모양으로 상하부로 치우치는 원인은?

  1. 도료의 점도가 높다.
  2. 도료의 점도가 낮다.
  3. 공기 캡을 꼭 조이지 않았다.
  4. 공기 캡의 공기구멍 일부가 막혔다.
(정답률: 36%)
  • 스프레이 패턴이 장구 모양으로 상하부로 치우치는 원인은 도료의 점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점도가 낮은 도료는 분자 간의 접착력이 약해져 분자들이 서로 떨어져 분산되기 쉽기 때문에, 스프레이를 할 때 도료 입자들이 서로 분산되어 일정한 패턴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스프레이 패턴이 상하부로 치우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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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퍼티자국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퍼티작업 후 불충분한 건조
  2. 단 낮추기 및 평활성이 불충분할 때
  3. 도료의 점도가 높을 때
  4. 지건성 신나 혼합량이 과다로 용제증발이 늦을 때
(정답률: 56%)
  • 도료의 점도가 높을 때는 퍼티작업 시 도료가 충분히 흐르지 않아 퍼티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퍼티자국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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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백화현상(블러싱)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고온다습한 장마철 작업시
  2. 시너(thinner)의 증발로 인한 공기 중의 수분이 도막표면에 응축
  3. 지건성 시너(thinner) 사용시
  4. 스프레이건의 공기압이 높을 경우
(정답률: 54%)
  • 지건성 시너(thinner)는 도료의 건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도막표면에 더 빠르게 증발하여 빠른 건조를 유도하기 때문에 백화현상(블러싱)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건성 시너(thinner) 사용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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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메탈릭 색상의 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도료 제조사의 배합비 원색과 동일한 원색을 사용한다.
  2. 변색, 퇴색한 차체릐 색상에 맞게 조색한다.
  3. 시편에 도장한 방법과 동일한 조건으로 도장한다.
  4. 조색이 완료된 도료는 장기간 보관해서 사용해도 색상에 영향은 없다.
(정답률: 86%)
  • 조색이 완료된 도료는 장기간 보관해서 사용해도 색상에 영향은 없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이는 도료의 종류와 보관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도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상이 변할 수 있으며, 보관 조건이나 사용 환경에 따라 색상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료를 보관할 때는 제조사의 권장 보관 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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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컴파운딩 작업의 주된 목적으로 맞는 것은?

  1. 스윌 마크 제거
  2. 샌딩 마크 제거
  3. 표면 보호
  4. 오렌지 필 제거
(정답률: 42%)
  • 컴파운딩 작업의 주된 목적은 "표면 보호"입니다. 그러나 "오렌지 필 제거"도 중요한 목적 중 하나입니다. 오렌지 필은 도장 작업 시 발생하는 표면 결함으로, 오렌지 껍질과 같은 질감을 가지며 광택이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오렌지 필을 제거하여 보다 광택있고 매끄러운 표면을 만들기 위해 컴파운딩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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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프라이머 서페이서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프라이머 서페이서는 셋팅 타임을 주지 않아도 된다.
  2. 도막이 두꺼워지면 핀홀이 생길 수 있다.
  3. 프라이머 서페이서는 플레시 타임을 주지 않아도 된다.
  4. 프라이머 서페이서는 구도막 상태가 나쁘면 두껍게 도장해도 된다.
(정답률: 60%)
  • 정답은 "도막이 두꺼워지면 핀홀이 생길 수 있다."입니다. 이유는 도장 작업 시 프라이머 서페이서를 두껍게 도장하면, 그 위에 칠해지는 도막도 두꺼워지기 때문에 도막 내부에 공기가 포집되어 핀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두께로 도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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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3코트 펄 도장 시 3C1B의 도장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칼라베이스 - 펄 베이스 - 크리어
  2. 펄 페이스 - 칼라베이스 - 크리어
  3. 펄 베이스 - 펄 페이스 - 크리어
  4. 칼라베이스 - 칼라베이스 - 크리어
(정답률: 68%)
  • 정답은 "칼라베이스 - 펄 베이스 - 크리어"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칼라베이스: 코팅할 표면의 색상을 결정하는 기본 색상을 입힙니다.

    2. 펄 베이스: 펄 또는 글리터와 같은 반짝이는 효과를 추가하기 위한 베이스 코팅입니다.

    3. 크리어: 마지막으로 투명한 보호 층을 입히는 코팅입니다. 이 층은 색상과 펄 또는 글리터를 보호하고, 더욱 빛나는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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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간편하여 일반적으로 도료의 점도 측정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포드컵 점도계
  2. 모세관 점도계
  3. 스토머 점도계
  4. 회전식 점도계
(정답률: 60%)
  • 포드컵 점도계는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우며, 일반적으로 점도 측정에 필요한 범위를 충족시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도료의 점도 측정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비교적 저렴하고 유지보수가 쉬워서 많은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점도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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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세정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몰딩 및 도어 손잡이 부분의 틈새, 구멍 등에 낀 왁스성분을 깨끗이 제거한다.
  2. 탈지제를 이용할 때는 마르기 전에 깨끗한 마른 타월로 닦아내야 유분 및 왁스 성분 등을 깨끗하게 제거 할 수 있다.
  3. 세정작업은 연마 전·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타르 및 광택용 왁스는 좀처럼 제거하기 어려우므로 강용제를 사용하여 제거한다.
(정답률: 69%)
  • 타르 및 광택용 왁스는 강력한 강용제를 사용하여 제거하면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으로 제거해야 한다. 따라서 "타르 및 광택용 왁스는 좀처럼 제거하기 어려우므로 강용제를 사용하여 제거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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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스프레이 부스에 대한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강제배기설비는 작업자가 스프레이 분진의 유해한 유기용제 가스를 흡입하는 것을 방지해야한다.
  2. 흡기 필터는 먼지 등이 도막에 붙지 않도록 깨끗한 공기를 공급해야 한다.
  3. 배기 필터는 스프레이 분진을 포집하여 작업장의 오염을 방지하고 또 주변 환경의 오염도 방지해야 한다.
  4. 구도막을 제거하고 퍼티를 연마할 때 발생하는 분진을 흡입하여 여과시켜 배출한다.
(정답률: 71%)
  • 구도막을 제거하고 퍼티를 연마할 때 발생하는 분진을 흡입하여 여과시켜 배출한다. - 이것은 올바른 내용입니다. 스프레이 부스에서 발생하는 분진을 제거하기 위해 강제배기설비와 필터가 사용되며, 구도막을 제거하고 퍼티를 연마할 때 발생하는 분진도 이러한 시설을 통해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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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날림도장(over spray)으로 도막을 형성하여 도장범위가 점차 넓어지게 함으로서 색상차이가 나타나지 않도록 도장하는 방법은?

  1. 더스트 코트
  2. 숨김 도장
  3. 경계면 도장
  4. 미스트 코트
(정답률: 70%)
  • 날림도장으로 인해 도장범위가 넓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숨김 도장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도장을 하기 전에 미리 일부분을 가리고 도장을 진행하여, 가려진 부분은 색상이 적용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색상차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숨김 도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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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플라스틱 부품 도장시 유연제의 양이 너무 많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건조가 빠르다.
  2. 건조가 느리다.
  3. 용제가 적게 든다.
  4. 용제가 많이 든다.
(정답률: 80%)
  • 유연제가 너무 많으면 도장된 부품의 표면이 끈적거리고 점성이 높아져서 건조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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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조색실에서 건물 내에서 창문으로 비춰지는 간접적인 태양광을 이용하여 색을 비교할 때 적합한 조도는?

  1. 500~1000 lx
  2. 1500~3000 lx
  3. 3000~4000 lx
  4. 4000~5000 lx
(정답률: 53%)
  • 조색실에서는 색감을 정확하게 비교하기 위해 일정한 조도가 필요합니다. 너무 어두우면 색상이 변형되고, 너무 밝으면 눈이 피로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합한 조도는 1500~3000 lx입니다. 이 범위는 색상을 정확하게 비교하기에 적당한 조도 범위로, 일반적으로 조색실에서 사용되는 조도 범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너무 어둡거나 밝은 범위이므로 조색실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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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도료 중 하도도료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워시 프라이머
  2. 에칭 프라이머
  3. 래커 프라이머
  4. 프라이머-서페이서
(정답률: 71%)
  • 프라이머-서페이서는 하도도료가 아닌데, 이유는 프라이머-서페이서는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도도료는 표면을 보호하거나 꾸미는 역할을 하지만,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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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솔리드색상 조색시 밝게 하고자 한다. 무엇을 첨가시켜야 색상이 밝아지는가?

  1. 실버입자
  2. 펄입자
  3. 주종색상 및 흰 색상
  4. 검정색
(정답률: 64%)
  • 솔리드색상은 순수한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어 밝기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밝게 하기 위해서는 주종색상 및 흰 색상을 첨가시켜야 합니다. 주종색상은 원래 색상을 강화시켜 밝게 만들어주고, 흰 색상은 색상을 희게 만들어 밝기를 높여줍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첨가시켜 솔리드색상을 밝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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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같은 무게의 안료와 하더라도 그 차이에 따라 부피가 다르게 작용되는 것을 표현한 것은?

  1. 색상
  2. 착색력
  3. 고형분(NV)
  4. 비중
(정답률: 58%)
  • 비중은 같은 무게의 안료라도 그 밀도가 다르기 때문에 부피가 다르게 작용되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비중이 높은 안료는 같은 무게일지라도 작은 부피로 표현될 수 있고, 비중이 낮은 안료는 같은 무게일지라도 큰 부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중은 색상, 착색력, 고형분(NV)보다는 같은 무게의 안료의 부피 차이를 더 잘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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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소화 설비에 적용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의 성질
  2. 작업장의 환경
  3. 화재의 성질
  4. 작업자의 성격
(정답률: 89%)
  • 작업자의 성격은 소화 설비의 적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입니다. 소화 설비는 작업의 성질, 작업장의 환경, 화재의 성질 등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설치 및 운영되어야 합니다. 작업자의 성격은 소화 설비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해당 보기는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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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탁자드릴로 둥근 공작물에 구멍을 뚫을 때 공작물 고정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손으로 잡는다.
  2. 바이스 플라이어로 잡는다.
  3. V블럭과 클램프로 잡는다.
  4. 형겊에 싸서 바이스에 고정한다.
(정답률: 75%)
  • V블럭과 클램프는 공작물을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공작물을 미세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하며, 뚫고자 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손으로 잡거나 바이스 플라이어로 잡는 것보다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V블럭과 클램프로 잡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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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렌치 사용시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녹이 생긴 볼트나 너트에 오일을 스며들게 한 다음 돌린다.
  2. 조정 조(jaw)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서는 안된다.
  3. 장시간에 보관할 때에는 방청제를 바르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4. 힘겨울 때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한다.
(정답률: 72%)
  • "힘겨울 때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렌치를 연장시키면 렌치의 힘을 전달하는 부분이 약해져서 렌치가 꺾이거나 부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렌치를 사용할 때는 연장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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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연삭작업에서 안전관리 상 틀린 것은?

  1. 숫돌 차의 회전은 규정이상을 초월해서는 안 된다.
  2. 보안경을 반드시 작용해야 한다.
  3. 스위치를 넣고, 연삭하기 전에 공전상태를 확인 후 작업해야 한다.
  4. 숫돌 차의 정면에 위치하고, 파괴시 파편에 의한 위험 때문에 거리를 두어 연삭하는 것이 안전하다.
(정답률: 62%)
  • 숫돌 차의 정면에 위치하고, 파괴시 파편에 의한 위험 때문에 거리를 두어 연삭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은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연삭 작업 중 숫돌이 파괴되면 파편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숫돌 차의 정면에 위치하면 위험합니다. 따라서 거리를 두어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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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작업조건과 환경조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채광
  2. 조명
  3. 작업자
  4. 소음
(정답률: 68%)
  • 작업자는 작업조건과 환경조건의 대상이 아닌, 작업을 수행하는 주체이기 때문입니다. 작업자는 작업조건과 환경조건에 따라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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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싱글액션샌더 연마작업 중 가장 주의해야 할 신체 부위는?

  1. 머리
  2. 팔목
(정답률: 81%)
  • 싱글액션샌더 연마작업 중 손은 작업 도구를 잡고 조작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가장 주의해야 합니다. 손이 다치면 작업이 불가능해지거나 작업 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 중에 연마지나 작은 파편이 손에 박힐 수 있으므로 안전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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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조색작업 중 안전조치가 아닌 것은?

  1. 내용제성 장갑을 착용한다.
  2. 방독 마스크를 작용한다.
  3. 환풍장치를 가동한다.
  4. 집진장치를 가동한다.
(정답률: 72%)
  • 집진장치를 가동하는 것은 화학물질 또는 먼지 등을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조색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유해물질을 제거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안전조치가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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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도장작업시 안전에 필요한 사항 중 관련이 적은 것은?

  1. 그라인더
  2. 고무장갑
  3. 방독 마스크
  4. 보안경
(정답률: 68%)
  • 그라인더는 안전에 필요한 사항 중에서 관련이 적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장 중요한 도장작업 도구 중 하나입니다. 그라인더는 회전하는 디스크를 이용하여 금속 등 경도가 높은 재질을 절단하거나 연마하는 도구로, 사용 시 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그라인더를 사용할 때는 안전모, 안전경, 고무장갑 등을 착용하고, 작업장 내 환기를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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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퍼티 샌딩작업 시 분진의 위험을 차단하는 인체의 방어기 전으로 틀린 것은?

  1. 섬모
  2. 콧털
  3. 호흡
  4. 점액층
(정답률: 65%)
  • 퍼티 샌딩작업 시 분진의 위험을 차단하는 인체의 방어기 중 호흡은 차단하지 못합니다. 분진이 호흡기로 들어가면 폐에 침착되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흡기 보호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섬모, 콧털, 점액층은 모두 분진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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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기용제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으로 맞는 것은?

  1. 발열
  2. 진동
  3. 소음
  4. 매연
(정답률: 52%)
  • 유기용제는 화학물질로서 연료를 연소시키면서 발생하는 매연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매연은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호흡기 질환 등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기용제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으로 맞는 것은 "매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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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중성색으로 옳은 것은?

  1. 보라
  2. 노랑
  3. 파랑
  4. 빨강
(정답률: 62%)
  • 보라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색으로, 빨강은 양성이고 파랑은 음성이므로 중성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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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순색(純色)에 흰색을 혼합하면 가장 옳은 색은?

  1. 암탁색이 된다.
  2. 명청색이 된다.
  3. 탁색이 된다.
  4. 명탁색이 된다.
(정답률: 69%)
  • 순색에 흰색을 혼합하면 색이 밝아지면서 채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때, 파란색이 강하게 들어있는 순색에 흰색을 혼합하면 파란색이 더욱 강해지면서 명청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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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가산혼합을 설명한 것은?

  1. 색료의 혼합이다.
  2. 노랑(Y) + 청록(C) = 초록(G)이다.
  3. 자주(M) + 노랑(Y) = 빨강(R)이다.
  4. 색광은 혼합하면 할수록 며와 높아진다.
(정답률: 44%)
  • 가산혼합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혼합하여 더 밝고 진한 색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색광이 혼합되면 빛의 파장이 겹쳐져서 더 밝고 진한 색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광은 혼합하면 할수록 며와 높아진다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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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검정색이 바탕일 경우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노랑
  2. 빨강
  3. 녹색
  4. 파랑
(정답률: 79%)
  • 검정색과 대비가 가장 큰 색상은 노랑입니다. 검정색은 모든 색상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색상은 노랑입니다. 따라서 노랑이 검정색 바탕에서 가장 명확하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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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먼셀(Munsell)의 주요 5원색은?

  1. 빨강, 노랑, 청록, 남색, 자주
  2. 빨강, 주황, 녹색, 남색, 보라
  3.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
  4. 빨강, 주황, 녹색, 파랑, 자주
(정답률: 75%)
  • 먼셀의 주요 5원색은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입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기본으로 하고, 이들의 보색인 노랑과 보라를 추가한 것입니다. 이렇게 구성된 5원색은 색채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색의 분류와 조합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색상 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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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일반적으로 명시도가 낮은 배색을 필요로 하는 것은?

  1. 교통표지
  2. 포장지
  3. 벽지
  4. 아동복지
(정답률: 62%)
  • 벽지는 일반적으로 배경으로 사용되며, 다른 디자인 요소들이 그 위에 올라가기 때문에 명시도가 높은 배색을 사용하면 디자인이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명시도가 낮은 배색을 필요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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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채도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한다.
  2. 색의 강약 또는 색의 맑기와 선명도를 말한다.
  3. 순색에 무채색을 혼합하면 혼합할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4. 한 색상 중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색을 그 색상 중에서 순색이라고 하다.
(정답률: 60%)
  • "한 색상 중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색을 그 색상 중에서 순색이라고 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채도는 색의 강약 또는 색의 맑기와 선명도를 말합니다. 순색은 한 색상 중에서 가장 순수한 색상을 말하며, 채도와는 관련이 있지만 정확히 같은 개념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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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색의 추상적 연상 내용에서 청순에 해당되는 색은?

  1. R, BG, RP
  2. B, BG, PB
  3. P, RP, PB
  4. YR, GY, G
(정답률: 58%)
  • 청순은 일반적으로 밝고 깨끗한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따라서 밝은 색상이 청순에 해당됩니다.

    보기 중에서 YR은 연한 주황색, GY는 연한 녹색, G는 연한 초록색으로 모두 밝은 색상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청순에 해당되는 색은 YR, GY, G입니다.

    반면에 R은 진한 빨간색, BG는 진한 파란색과 초록색의 혼합색, RP는 진한 보라색, B는 진한 파란색, PB는 진한 파란색과 보라색의 혼합색으로 모두 어두운 색상입니다. 따라서 청순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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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우리 눈에 어떤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뒤에 자극을 제거한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서 원자극과 같은 성질의 감각 경험을 일으키는 현상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부의 잔상
  2. 정의 잔상
  3. 조건 등색
  4. 색의 연상
(정답률: 39%)
  • 정의 잔상은 어떤 자극을 받은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서 원자극과 같은 성질의 감각 경험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정의 잔상"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에 관련된 용어들이지만, 이 문제에서는 색각과는 관련이 없는 현상을 묻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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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에서 색채 조화론의 선구적 역할을 한 사람은?

  1. 먼셀
  2. 윌슨
  3. 레오나르도 다빈치
  4. 헤링
(정답률: 54%)
  •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색채 조화론의 선구자 중 하나로, 그의 작품에서는 색채의 조화와 균형을 중요시하며, 색채의 상호작용과 색채의 밝기, 채도 등을 연구하였습니다. 그의 연구는 후대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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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 보는 색은?

  1. 표색
  2. 혼색
  3. 순색
  4. 보색
(정답률: 75%)
  •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 보는 색입니다. 이는 빛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기준으로 하여 만들어진 색상환에서 빨강과 파랑, 초록과 빨강, 파랑과 초록이 서로 마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색상 조합은 대비가 강하고 화려한 효과를 만들어내며, 예술 작품이나 디자인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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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상 대비에서 색상간의 대비가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색은?

  1. 유사색
  2. 인근색
  3. 중성색
  4. 삼원색
(정답률: 63%)
  • 정답은 "삼원색"입니다. 삼원색은 빨강, 파랑, 노랑과 같이 RGB 색상 모델에서 기본적인 색상으로 사용되는 색입니다. 이러한 색상들은 서로 대비가 강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색상 대비에서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색으로 선택됩니다. 유사색, 인근색, 중성색은 색상 대비가 적어 덜 강하게 느껴지는 색상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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