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17)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2011-04-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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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브레이크가 작동되었음을 알리는 등은?

  1.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brake oil warning lamp)
  2. 계기등(instrument lamp)
  3. 후진등(back up lamp)
  4. 제동등(stop lamp)
(정답률: 91%)
  • 제동등(stop lamp)은 브레이크가 작동되었음을 차 뒷부분에서 다른 운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켜지는 등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가 작동되었음을 알리는 등으로는 제동등(stop lamp)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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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동차에서 바퀴의 구동력을 구동하는 식으로 맞는 것은?

  1. 토크 × 거리
  2. 토크 + 거리
  3. 토크 - 거리
  4. 토크 ÷ 거리
(정답률: 59%)
  • 정답은 "토크 ÷ 거리"입니다.

    토크는 회전력을 의미하며, 바퀴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회전력이 필요합니다. 이 회전력은 토크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퀴를 구동하는 데에는 토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바퀴가 회전하면서 이동하는 거리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토크를 이동거리로 나눈 값이 바퀴의 구동력이 됩니다.

    즉, "토크 ÷ 거리"는 바퀴를 구동하는 데 필요한 토크와 이동거리를 모두 고려한 값이므로, 자동차에서 바퀴의 구동력을 구동하는 식으로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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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노코크 바디와 프레임(frame) 구조 방식 중 프레임 구조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작업의 조립성이 유리하다.
  2. 중량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3. 차량의 전고(높이)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4. 충격분산이 용이하다.
(정답률: 50%)
  • 프레임 구조 방식의 특징 중 "차량의 전고(높이)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가 아닌 것은, 프레임 구조 방식은 차체와 엔진 등의 부품들을 프레임에 부착하여 하나의 구조물로 만드는 방식이기 때문에 작업의 조립성이 우수하고, 중량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지만 충격분산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충격분산이 용이하다."는 프레임 구조 방식의 특징 중 하나이며, 이는 차체와 엔진 등의 부품들이 프레임에 부착되어 하나의 구조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충격이 전체적으로 분산되어 안정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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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에서 자동차의 기하학적 중심선과 앞바퀴의 추 진선을 이루는 상태에서 한 바퀴가 반대쪽 바퀴에 비해 뒤쪽에 있는 휠 얼라인먼트 각도의 이름은?

  1. 셋 백
  2. 포괄각
  3. 스러스트 각
  4. 캐스터
(정답률: 67%)
  • 정답은 "스러스트 각"입니다.

    스러스트 각은 앞바퀴의 추진선과 자동차의 기하학적 중심선이 이루는 각도를 말합니다. 그림에서 앞바퀴의 추진선은 빨간색 화살표로, 자동차의 기하학적 중심선은 파란색 화살표로 나타내어져 있습니다. 이 두 선이 이루는 각도가 스러스트 각입니다.

    보기에서 "셋 백"은 캐스터 각도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앞바퀴의 수직선과 바퀴 축과의 각도를 말합니다. "포괄각"은 바퀴의 회전축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말하며, 이는 보통 휠 얼라인먼트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스러스트 각"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앞바퀴의 추진선과 자동차의 기하학적 중심선이 이루는 각도를 말합니다. "캐스터"는 앞바퀴의 수직선과 바퀴 축과의 각도를 말하며, 이는 "셋 백"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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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상사점과 하사점에서는 “0” 이고 중간지점에서는 최대가 되므로 이 피스톤의 속도를 평균한 것을 말한다. 이때 피스톤 속도공식이 2NL/60 일 때 단위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단. N은 분당기관회전수(rpm), L은 행정(m))

  1. m/sec
  2. km/sec
  3. km/h
  4. km/min
(정답률: 67%)
  • 피스톤 속도공식에서 N은 분당기관회전수이므로 시간당 회전수로 변환해야 한다. 따라서 N/60으로 변환하면 된다. 또한 L은 행정이므로 단위를 미터로 변환해야 한다. 따라서 피스톤 속도공식은 다음과 같이 변환할 수 있다.

    2NL/60 = (2N/60) × L

    여기서 (2N/60)은 시간당 회전수이므로 단위는 1/초이다. 따라서 L과 곱해주면 단위는 미터/초가 된다. 이는 속도의 단위인 m/sec와 일치하므로 정답은 "m/se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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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외형에 따른 승용차의 차체부분이 아닌 것은?

  1. 픽업(pick up)
  2. 리무진(limousine)
  3. 왜건(wagon)
  4. 세단(sedan)
(정답률: 86%)
  • 픽업은 승용차와는 달리 화물 운송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차종으로, 차체 뒷부분에는 화물을 싣기 위한 공간이 있습니다. 따라서 외형에 따른 승용차의 차체부분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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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클러치 시스템의 요구조건이 아닌 것은?

  1.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아야 한다
  2. 동력전달 효율을 높이기 위해 회전 관성이 커야한다
  3. 방열이 잘 되고 과열되지 않아야 한다
  4. 클러치 작용이 원활하고, 단속이 확실해야 한다.
(정답률: 77%)
  • "동력전달 효율을 높이기 위해 회전 관성이 커야한다"는 요구조건이 아닙니다. 회전 관성이 커지면 클러치 작동 시간이 더 오래 걸리고, 클러치 작동 시 충격이 더 크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 시스템에서는 회전 관성을 최소화하여 동력전달 효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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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 작동시 정지거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공주거리 + 초기거리
  2. 제동거리 + 최종거리
  3. 초기거리 + 제동거리
  4. 공주거리 + 제동거리
(정답률: 74%)
  • 공주거리는 운전자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를 밟기 시작한 시점부터 차량이 정지하기까지의 거리를 의미하며, 제동거리는 브레이크를 밟은 후 차량이 정지하기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를 밟은 시점부터 차량이 정지하기까지의 거리는 공주거리와 제동거리를 합한 값인 "공주거리 + 제동거리"가 가장 적합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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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 사고에 의한 차체 수리완료 후 차량의 주행안정성 및 타이어의 편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 바퀴의 얼라인먼트를 점검하여 조정한다. 얼라인먼트 항목 중 틀린 것은?

  1. 캠버
  2. 캐스터
  3. 사이드 슬립
  4. 킹핀
(정답률: 70%)
  • 사이드 슬립은 얼라인먼트 항목이 아닙니다. 사이드 슬립은 타이어가 측면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으로, 주행안정성을 해치고 타이어의 편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타이어의 공기압, 트레드 패턴, 도로 표면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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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라디에이터 캡을 열었더니 기포가 발생하였다. 다음 중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헤드 개스킷의 파손
  2. 헤드 볼트의 이완(풀림)
  3. 오버플로우 호스의 손상
  4. 실린더 헤드의 변형
(정답률: 67%)
  • 라디에이터 캡을 열면 냉각수와 공기가 섞이게 되는데, 이때 오버플로우 호스가 손상되어 있으면 냉각수가 공기와 함께 누출되어 기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버플로우 호스의 손상이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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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색할 때 주의할 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비교색 도막의 표면을 컴파운드로 잘 닦는다.
  2. 배합비와 똑같은 원색을 사용한다.
  3. 시편에 스프레이하여 건조 전 색상을 비교한다.
  4. 오래된 도료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57%)
  • 조색할 때 주의할 점은 원하는 색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도료의 배합비를 정확히 맞추는 것입니다. 거리가 먼 것은 조명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 환경과는 다른 색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시편에 스프레이하여 건조 전 색상을 비교하는 것은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색상을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프레이한 시편은 건조되면서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색상과 가장 유사한 색상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이 방법을 사용하여 조색할 때 가장 정확한 색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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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워시 프라이머의 도장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추천 건조도막두께로 도장하기 위해 4~6회 도장
  2. 2액형 도료인 경우, 주제와 경화제의 혼합비율을 정확하게 시켜 혼합
  3. 혼합된 도료인 경우, 가사시간이 지나면 점도가 상승하고 부착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재사용은 불가능
  4. 도막을 너무 두껍게도 얇게도 도장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1%)
  • "도막을 너무 두껍게도 얇게도 도장하지 않도록 한다"는 설명은 올바르지만, 다른 보기들과 달리 워시 프라이머의 도장작업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이 보기가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따라서, "추천 건조도막두께로 도장하기 위해 4~6회 도장" 인 이유는, 워시 프라이머가 얇은 도막으로 도장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4~6회 도장을 하면 적절한 두께의 도막이 형성되어 부식 및 부착력을 향상시키고, 도료의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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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상도 도장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도료 컵의 숨구멍은 뒤쪽으로 향한다.
  2. 초벌 도장은 가급적 두껍게 하는 것이 좋다.
  3. 경계하는 부위도장은 가급적 두껍게 되지 않도록 한다.
  4. 도장 후 용제가 증발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
(정답률: 89%)
  • "초벌 도장은 가급적 두껍게 하는 것이 좋다."가 틀린 것이다. 초벌 도장은 너무 두껍게 하면 도료가 제대로 마르지 않아 표면이 부스러질 수 있으므로 적당한 두께로 바르는 것이 좋다. 초벌 도장은 두껍게 바르면서도 균일하게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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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3코트 펄의 칼라베이스 도장에서 올바른 도장 방법은?

  1. 날림 도장 – 날림 도장 – 젖은 도장
  2. 젖은 도장 – 젖은 도장 – 젖은 도장
  3. 젖은 도장 – 날림 도장 – 젖은 도장
  4. 날림 도장 – 젖은 도장 – 젖은 도장
(정답률: 61%)
  • 3코트 펄은 광택이 높은 제품이므로 날림 도장으로 베이스 코트를 바르면 광택이 더욱 높아집니다. 그리고 젖은 도장으로 코팅을 두 번 바르면 균일하게 도장이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도장 방법은 "날림 도장 – 젖은 도장 – 젖은 도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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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동차 주행중 작은 돌이나 모래알 등에 의한 도막의 벗겨짐을 방지하기 위한 도료은?

  1. 방청 도료
  2. 내스크래치 도료
  3. 내칩핑 도료
  4. 바디실러 도료
(정답률: 69%)
  • 내칩핑 도료는 자동차 주행 중 작은 돌이나 모래알 등에 의한 도막의 벗겨짐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료입니다. 이 도료는 특수한 수지와 경화제를 사용하여 자동차 바디 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하며, 도로 위에서 발생하는 작은 충격에도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도막이 벗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칩핑 도료는 자동차 바디의 보호와 유지보수에 매우 유용한 도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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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라이머 서페이서 연마의 목적과 이유가 이닌 것은?

  1. 도막의 두께를 조절하기 위해서다.
  2. 상도도료의 밀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다.
  3. 프라이머 서페이서 면을 연마항으로서 면의 평활성 을 얻을 수 있다.
  4. 상도 도장의 표면을 균일하게 하여 미관상 마무리를 좋게 한다.
(정답률: 54%)
  • 프라이머 서페이서 연마의 목적은 "도막의 두께를 조절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도장 작업 시 도막의 두께가 균일하지 않으면 도장의 내구성과 미관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라이머 서페이서 연마를 통해 도막의 두께를 조절하여 도장의 내구성과 미관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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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동차도장 색상차이의 원인 중 현장 조색시스템 관리 도료대리점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색상 혼합을 잘못했을 때
  2. 강제건조 온도가 적절하지 않는 경우
  3. 바르지 못한 조색제를 사용한 경우
  4. 교반이 충분하지 않았을 경우
(정답률: 52%)
  • 강제건조 온도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는 도료가 제대로 건조되지 않아 색상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온도와 시간을 유지하여 도료를 건조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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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자동차 도장에 대한 보기의 설명은 어떤 결함인가?

  1. 초킹(chalking)
  2. 크랙현상(cracking)
  3. 박리현상(peeling)
  4. 광택손실(fading)
(정답률: 48%)
  • 이미지에서 보이는 자동차 도장의 표면이 흰 가루처럼 떨어지는 것으로 보아, 이는 초킹(chalking)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 것입니다. 초킹은 자동차 도장 표면에 있는 피그먼트가 노출되어 표면이 흰 가루처럼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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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메탈릭 조색에서 미세한 크기의 메탈릭 입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반짝임이 적고 은폐력이 약하다.
  2. 반짝임이 우수하고 은폐력이 약하다.
  3. 반짝임이 약하고 은폐력이 우수하다.
  4. 반짝임이 우수하고 은폐력이 우수하다.
(정답률: 57%)
  • 반짝임이 약하고 은폐력이 우수한 이유는, 미세한 크기의 메탈릭 입자가 많이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빛이 반사되는 면적이 적어 반짝임이 약하게 나타나지만, 입자들이 밀도있게 분포되어 있어 다른 물체를 가리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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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동차 부품 중 플라스틱 재료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사이드 미러 커버
  2. 라디에이터 그릴
  3. 실린더 헤드
  4. 범퍼
(정답률: 81%)
  • 실린더 헤드는 엔진 내부에서 열과 압력이 매우 높은 환경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플라스틱 재료로는 충분한 내구성과 내열성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는 일반적으로 금속 재료로 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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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중 더블 액션 샌더 운동방향은?

(정답률: 92%)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샌더의 운동방향이 좌우로 번갈아 가며 움직이는 더블 액션 샌더의 경우,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왼쪽으로 밀면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밀면 오른쪽으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보이는 방향으로 샌더가 움직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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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동차보수 도장중 스프레이건이 색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스프레이건의 노즐 구멍이 작으면 도료 미립화가 좋아 색이 다소 밝아지는 효과가 있다.
  2. 스프레이건의 도료 토출량이 적을 경우에는 색이 다소 밝아지는 효과가 있다
  3. 스프레이건과 피도체의 거리가 멀면 색이 다소 밝아지는 효과가 있다.
  4. 스프레이건의 운행 속도를 느리게 할 경우 색이 다소 밝아지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71%)
  • 스프레이건의 운행 속도를 느리게 할 경우 색이 다소 밝아지는 효과가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스프레이건의 노즐 구멍이 작으면 도료 미립화가 좋아 색이 다소 밝아지는 효과가 있고, 도료 토출량이 적을 경우에도 색이 다소 밝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프레이건과 피도체의 거리가 멀면 색이 다소 밝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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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플라스틱 부품의 보수도장 시 주의 사항 중 틀린것은?

  1. 유연제가 부족하면 도막에 크랙의 원인이 된다.
  2. 유연제가 과다하면 건조시간이 많이 걸리고 내수성이 강하다.
  3. 표면에 이형제가 남아있으면 박리 현상과 크레터링의 원인이 된다.
  4. 건조시 높은 열에 의해 부품 자체의 변형이 발생하므로 주의한다.
(정답률: 71%)
  • "건조시 높은 열에 의해 부품 자체의 변형이 발생하므로 주의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유연제가 과다하면 건조시간이 많이 걸리고 내수성이 강해지는 이유는 유연제가 많아지면 도막이 더柔軟해져서 건조시간이 더 오래 걸리고, 도막 내부에 물질이 더 잘 들어가서 내수성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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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신차용 도료의 상도 베이스에 사용되며 내후성, 외관, 색상 등이 우수한 수지는?

  1. 아크릴 멜라민 수지
  2. 아크릴 우레탄 수지
  3. 에폭시 수지
  4. 알키드 수지
(정답률: 46%)
  • 아크릴 멜라민 수지는 내후성, 외관, 색상 등이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차용 도료의 상도 베이스에 사용됩니다. 이는 아크릴 수지와 멜라민 수지를 혼합하여 만든 수지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표면 강도가 높아서 자동차의 외부 환경에서 발생하는 충격이나 마모에도 강하게 견딜 수 있습니다. 또한, 색상 안정성이 뛰어나서 오랫동안 색상이 변하지 않고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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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상도 도장 전 수연마(Water sanding)의 단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먼지제거
  2. 부식효과
  3. 연마지 절약
  4. 평활성
(정답률: 67%)
  • 수연마는 물과 연마지를 사용하여 표면을 연마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물이나 습기가 장시간 유지되면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연마를 사용하면 부식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수명을 단축시키고 표면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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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일반적인 광택제의 보관 온도로 적당한 것은?

  1. -5℃
  2. 5℃
  3. 20℃
  4. 40℃
(정답률: 72%)
  • 일반적인 광택제는 20℃ 정도의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이는 광택제의 성분이 고온이나 저온에서 변질되거나 분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온에서 보관하면 광택제가 증발하여 효과가 떨어지고, 저온에서 보관하면 광택제가 결정화되어 사용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 정도의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광택제의 효과를 유지하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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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습도가 낮은 도장실에서 분무패턴 폭을 넓게 도장하였을 때 색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색상이 밝아진다.
  2. 색상이 어두워진다,
  3. 색상에 변화가 없다.
  4. 명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68%)
  • 습도가 낮은 도장실에서 분무패턴 폭을 넓게 도장하면 물방울이 더욱 작아져서 분무된 도료가 더욱 고르게 분포되기 때문에 색상이 밝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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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거친 연마지를 블렌딩 도장시 사용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되는가?

  1. 도막의 표면이 미려하게 된다.
  2. 도료가 매우 절약된다.
  3. 건조작업이 빠르게 진행된다.
  4. 도료용제에 의한 주름현상이 발생한다.
(정답률: 77%)
  • 거친 연마지를 사용하면 도막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이로 인해 도료용제가 도막 내부로 침투하지 못하고 표면에 머무르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료가 건조되면 도료용제와 도료의 접착력이 약해져서 도료용제에 의한 주름현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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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보수도장 시 탈지가 불량하여 발생하는 도막의 결함은?

  1. 오렌지 필(Orange Peel)
  2. 크레터링(Cratering)
  3. 메탈릭(Metallic)
  4. 흐름(Sagging and Running)
(정답률: 60%)
  • 탈지가 불량한 보수도장에서는 도막 표면에 공기 포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공기 포집은 도막이 건조되면서 확장되어 크레터 모양의 결함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결함을 크레터링(Cratering)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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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보수 도장 시 사용하는 측정기가 아닌 것은?

  1. 점도계
  2. 습도계
  3. 비중계
  4. 광택계
(정답률: 64%)
  • 보수 도장 시에는 점도계, 습도계, 광택계가 사용되지만, 비중계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보수 도장에서는 색상과 광택도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입니다. 비중계는 물질의 밀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보수 도장에서는 색상과 광택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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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리무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건조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2. 도면을 평활하게 하는데 사용하는 것.
  3. 광택을 내는데 사용하는 것.
  4. 오랜된 구도막 박리에 사용한다.
(정답률: 68%)
  • 리무버는 오랜된 구도막 박리에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리무버가 구도막을 제거할 때 구도막과 접착력이 강한 부분을 분리시키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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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마스킹 작업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도료의 부착을 좋게 하기 위해서 한다.
  2. 도장부위 이외에 도료나 도료 분말의 부착을 방지한다.
  3. 작업할 부위 이외의 부분에 대한 오염을 방지한다.
  4. 패널과 패널 틈새 등으로부터 나오는 먼지나 이물질을 방지한다.
(정답률: 78%)
  • 마스킹 작업은 도장부위 이외에 도료나 도료 분말의 부착을 방지하고, 작업할 부위 이외의 부분에 대한 오염을 방지하며, 패널과 패널 틈새 등으로부터 나오는 먼지나 이물질을 방지하기 위해 한다. 따라서, "도료의 부착을 좋게 하기 위해서 한다."는 마스킹 작업의 목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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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조색시편을 제작할 때 요령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것은?

  1. 조색시편을 도장할 때 베이스코트를 도장한 후에 실차시편과 색상비교 하여도 무방하다.
  2. 조색시편을 도장할 때 실차에 도정할 때와 같은 방법으로 도장한다.
  3. 조색시편 도장작업이 끝나면 반드시 건조를 시킨 후에 색상비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솔리드 색상은 조금 맑게 보이게 조색한다.
(정답률: 55%)
  • "조색시편을 도장할 때 베이스코트를 도장한 후에 실차시편과 색상비교 하여도 무방하다."가 틀린 것이다. 베이스코트를 도장한 후에는 실제 차량에 도장할 때와 같은 방법으로 도장해야 하며, 색상비교는 도장 작업이 완전히 끝난 후에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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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용제 중 비점에 따른 분류 속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고비점 용제
  2. 저비점 용제
  3. 상비점 용제
  4. 중비점 용제
(정답률: 71%)
  • 상비점 용제는 비점이 존재하지 않는 용제입니다. 다른 세 가지 용제는 비점에 따라 분류됩니다. 고비점 용제는 높은 온도에서 증발하고, 저비점 용제는 낮은 온도에서 증발합니다. 중비점 용제는 중간 온도에서 증발합니다. 하지만 상비점 용제는 증발과 동시에 응고가 일어나는 온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비점에 따른 분류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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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압축공기 설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공기 압축비는 공장 전체에서 사용될 에어 공구 사용정도를 고려하여 용량을 결정해야한다.
  2. 공기 압축기는 작업장의 배치와 작업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3. 공기 압축기는 공기의 청정화와 압력저하 방지 및 수분 배출을 고려한 설계가 필요하다.
  4. 배관은 압력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지름이 작은 파이프를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82%)
  • 배관은 압력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지름이 작은 파이프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오히려, 배관 내부의 압력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름이 큰 파이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파이프의 지름이 작을수록 유체의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압력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압력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큰 지름의 파이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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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플라스틱 도장의 목적 중 틀린 것은?

  1. 방진성을 부여한다.
  2. 내약품성, 내용제성을 향상시킨다.
  3. 표면의 내마모성을 향상시킨다.
  4. 오염성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86%)
  • 정답: "오염성을 향상시킨다."

    플라스틱 도장의 목적은 제품의 내구성과 보호를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방진성을 부여하고 내약품성, 내용제성을 향상시키며 표면의 내마모성을 향상시킵니다. 하지만 오염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오히려 제품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는 틀린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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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건조 방법별 분류가 아닌 것은?

  1. 자연건조 도료
  2. 가열 경화성 도료
  3. 반응형 도료
  4. 무광 도료
(정답률: 73%)
  • "무광 도료"는 건조 방법이 아닌 도료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건조 방법에 따라 분류된 것이지만, "무광 도료"는 도료의 표면이 광택이 없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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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안료에 대한 설명 중 원색을 메탈릭과 혼합하였을 때 발색성이 방향성으로 나타내며, 메탈릭안료 자체의 입자크기나 광채를 발하는 방향성으로 그 특성이 표시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은?

  1. 플립 플롭성
  2. 내후성
  3. 투명성
  4. 광택
(정답률: 50%)
  • 원색과 메탈릭안료를 혼합하여 발색성이 방향성으로 나타나는 것을 "플립 플롭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메탈릭안료의 입자 크기나 광채가 발하는 방향성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현상으로, 빛의 반사각도에 따라 색상이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외부 색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플립 플롭색상은 차량이 움직일 때 빛의 반사각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효과를 주어 더욱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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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직업병의 발생 원인을 열거한 내용에서 작업조건에 의한 분류와 거리가 먼 것은?

  1. 유해가스
  2. 방사선 및 광선
  3. 분진
  4. 수면부족
(정답률: 81%)
  • 수면부족은 작업조건에 의한 분류와는 거리가 먼 이유는 작업환경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수면부족은 개인의 생활습관이나 건강상태 등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이며, 작업환경에서의 조치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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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직진금지
  2. 출입금지
  3. 보행금지
  4. 차량통행금지
(정답률: 67%)
  • 그림에서는 빨간색 원 안에 흰색 바탕으로 "X" 표시가 되어 있으며, 이는 출입금지를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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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기계장치를 불안전하게 취급할 때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안전장치 및 보호 장치가 잘되어 있지 않을 때
  2. 적합한 공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
  3. 기계장치가 넓은 장소에서 설치되어 있을 때
  4. 정리 정돈 및 조명장치가 잘되어 있지 않을 때
(정답률: 86%)
  • 기계장치가 넓은 장소에서 설치되어 있을 때는 작업자들이 기계장치 주변을 움직일 때 충분한 공간이 없어서 부딪히거나 넘어지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계장치 주변에 물건이나 장애물이 많아서 작업자들이 작업을 하기 어렵고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장치를 설치할 때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주변을 정리 정돈하여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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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의 화살표 방향으로 조정 렌지를 사용하여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볼트나 너트의 머리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2. 작은 힘으로 풀거나 조이기 위하여
  3. 렌치의 파손을 방지하며 안전한 자세이기 때문임
  4. 작업의 자세가 편리하기 때문임
(정답률: 68%)
  • 그림의 화살표 방향으로 조정 렌치를 사용하는 것은 렌치의 파손을 방지하고 안전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반대 방향으로 렌치를 사용하면 렌치가 파손될 가능성이 있으며, 작업 중에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방향으로 렌치를 사용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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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작업장내의 안전한 통행을 위하여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주머니에 손을 넣고 보행하지 말 것
  2. 좌측 또는 우측동행 규칙을 엄수할 것
  3. 운반차를 이용할 때에는 가능한 빠른 속도로 주행할 것
  4. 물건을 든 사람과 만났을 때는 즉시 길을 양보할 것
(정답률: 93%)
  • 운반차를 이용할 때에는 가능한 빠른 속도로 주행할 것은 작업장 내의 안전한 통행을 위하여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오히려 빠른 속도로 주행할 경우 다른 작업자나 운반물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져 작업장 내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반차를 이용할 때에는 안전한 속도로 주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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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장부스에서 작업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출입문을 열고 스프레이 작업을 한다.
  2. 부스 안에 음식물이나 음료수를 저장 혹은 먹어서는 안 된다
  3. 부스 안에서 금연을 한다
  4. 불꽃이 튀는 연장은 부스 안에서 사용을 금지한다.
(정답률: 88%)
  • "출입문을 열고 스프레이 작업을 한다"는 안전사항이 틀린 것입니다. 출입문을 열면 부스 안으로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올 수 있으며, 스프레이 작업 중에는 출입문을 닫고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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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공기압축기의 안전장치 중 배관 중간에 설치하여 규정 이상의 압축에 달하면 작동하여 배출시키는 장치는?

  1. 언로더 밸브
  2. 체크 밸브
  3. 압력계
  4. 안전 밸브
(정답률: 61%)
  • 안전 밸브는 압축기 내부의 압력이 규정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배관 중간에 설치되어 작동하여 압력을 배출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압력이 너무 높아져서 배관이 파열하거나 기계에 손상을 입히는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안전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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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도장 공해 예방에 따른 대책으로 환경 친화적인 도장의 차원에서 감소되어야 되는 것은?

  1. 전착도장
  2. 유성도장
  3. 수용성도장
  4. 분제도장
(정답률: 61%)
  • 유성도장은 전기를 이용하여 도장을 하는 방식으로,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다른 도장 방식에 비해 공해물질 배출량이 적어 환경 친화적인 도장으로 평가됩니다. 따라서 도장 공해 예방에 따른 대책으로 환경 친화적인 도장의 차원에서 감소되어야 하는 것은 유성도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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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장 작업시 안전 보호구로 눈에 보이지 않는 유독가스와 도장분진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는 것은?

  1. 안전화
  2. 방독 마스크
  3. 스프레이 보호복
  4. 내용제성 고무장갑
(정답률: 94%)
  • 도장 작업시에는 유독가스와 도장분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해물질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방독 마스크가 필요합니다. 안전화는 발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스프레이 보호복은 옷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내용제성 고무장갑은 손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유해물질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방독 마스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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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밀폐된 작업장에서 도장 작업시 유의 사항이 아닌것은?

  1. 도료 및 신너가 피부접촉을 피하기 위해 보호복을 착용해야 한다.
  2. 작업 중에는 용제 등의 증기농도를 측정하여 적절히 환기하여야 한다.
  3. 단독 작업이 안전성에 있어서 유리하다.
  4. 용제 등의 증기농도가 높기 때문에 방독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85%)
  • 단독 작업이 안전성에 있어서 유리하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작업 중에는 다른 사람이 함께 있어서 상호 감시 및 구조가 가능하도록 하여야 하며, 만약 작업자가 의식을 잃거나 사고가 발생할 경우 다른 사람이 구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작업 시에는 최소 2명 이상의 작업자가 함께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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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달라져 보이는 것과는 달리, 분광 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의 색이 어떤 광원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다음 어떤 것과 관계가 있는가?

  1. 간섭색(干涉色)
  2. 조명색(照明色)
  3. 조건등색(條件等色)
  4. 투명표면색(透明表面色)
(정답률: 74%)
  • 조건등색은 두 가지 색이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이 특정한 광원 조건에서만 가능한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분광 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 색이 특정한 광원 스펙트럼에서 동일한 비율로 반사되어 눈에 동일한 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광원의 스펙트럼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달라지는 것과는 달리, 조건등색은 광원의 스펙트럼에 상관없이 일정한 색상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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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한국산업표준(KS)의 색체계는?

  1. 뉴톤(Newton) 색체계
  2. 비렌(Birren) 색체계
  3. 오스트발트(Ostwalt) 색체계
  4. 먼셀(Munsell) 색체계
(정답률: 81%)
  • 한국산업표준(KS)의 색체계는 "먼셀(Munsell) 색체계"입니다. 이는 색을 측정하고 분류하는 데 있어서 가장 정확하고 일관성이 높은 색체계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먼셀 색체계는 색의 밝기, 채도, 색조를 각각 독립적으로 측정하여 표현하며, 이를 통해 색의 차이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먼셀 색체계는 국제적으로도 인정받는 색체계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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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법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혼합된 경과 명도가 높아진다.
  2. 3원색이 모두 합쳐지면 흰색이 된다.
  3. 색광 혼합을 말한다.
  4. 포스터컬러 혼색이 여기에 속한다.
(정답률: 57%)
  • 포스터컬러는 가법혼색이 아닌, 인쇄물에 사용되는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가법혼색에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포스터컬러 혼색이 여기에 속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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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가장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인 것은?

  1. 주황색
  2. 자주색
  3. 보라색
  4. 연두색
(정답률: 81%)
  • 주황색은 따뜻한 빛깔의 색으로, 태양이 떠오르는 아침이나 노을빛을 연상시키며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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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색 중 명도가 가장 낮은 것은?

  1. 주황
  2. 보라
  3. 노랑
  4. 연두
(정답률: 75%)
  • 보라가 명도가 가장 낮은 색입니다. 이유는 보라는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두 색 모두 명도가 높은 색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색을 혼합하면 명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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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색상환 그림에서 보색끼리 바로 짝지어진 것은?

  1. 빨강과 Ⓐ
  2. 노랑과 Ⓑ
  3. 파랑과 Ⓒ
  4. 빨강과 Ⓑ
(정답률: 83%)
  • 보색이란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에 위치한 색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강의 보색은 파랑이고, 노랑의 보색은 보라, 파랑의 보색은 주황입니다. 따라서, 노랑과 보라는 보색끼리 바로 짝지어진 것이므로 정답은 "노랑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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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가장 차분한 느낌을 받는 색은?

  1. 노랑
  2. 적색
  3. 자색
  4. 녹색
(정답률: 74%)
  • 녹색은 자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색으로, 식물이나 나무, 잔디 등과 연관되어 있어서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색은 안정적이고 차분한 느낌을 주는 색으로, 집중력을 높여주고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차분한 느낌을 받는 색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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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두색이 맞불어 있을 때 그 경계언저리에서 색의 대비가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은?

  1. 연적대비
  2. 동시대비
  3. 연속대비
  4. 연변대비
(정답률: 45%)
  • 두 색이 경계 언저리에서 서로 맞불어 있을 때, 색의 대비가 가장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을 연변대비라고 합니다. 이는 두 색이 서로 다른 색조를 가지고 있어서 더욱 강한 대비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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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색의 조합은?

  1. 바탕색 : 주황, 무늬색, 빨강
  2. 바탕색 : 노랑, 무늬색, 빨강
  3. 바탕색 : 노랑, 무늬색, 검정
  4. 바탕색 : 백색, 무늬색, 파랑
(정답률: 67%)
  • 명시도란 색의 선명도와 대비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바탕색과 무늬색의 대비가 높을수록 명시도가 높아집니다.

    "바탕색 : 노랑, 무늬색, 검정" 조합은 바탕색과 무늬색이 대비가 높아서 명시도가 가장 높습니다. 노랑과 검정은 대비가 높은 색상이며, 무늬색이라는 중간 색상이 두 색상을 잘 연결해주어 더욱 높은 대비를 만들어냅니다.

    반면 "바탕색 : 주황, 무늬색, 빨강" 조합은 바탕색과 무늬색이 비슷한 색상이라 대비가 낮아 명시도가 낮습니다. "바탕색 : 노랑, 무늬색, 빨강" 조합도 마찬가지입니다. "바탕색 : 백색, 무늬색, 파랑" 조합은 대비가 높지만, 백색이 너무 밝아서 눈에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탕색 : 노랑, 무늬색, 검정" 조합이 명시도가 가장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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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채도가 다른 두가지색을 배치시켰을 때 일어나는 주된 현상은?

  1. 원색 그대로 보인다.
  2. 두색 모두 탁하게 보인다.
  3. 두색 모두 선명하게 보인다.
  4. 선명한 색은 더욱 선명하게 탁한 색은 더욱 탁하게 보인다.
(정답률: 78%)
  • 채도가 다른 두가지색을 함께 배치시키면, 색의 대비가 더욱 강조되어 선명한 색은 더욱 선명하게, 탁한 색은 더욱 탁하게 보이게 됩니다. 이는 색의 대비가 더욱 강해져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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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조화로 포함시킬 수 없는 것은?

  1. 동일의 조화(ldentity)
  2. 유사의 조화(Slmilarity)
  3. 대비의 조화(Contrast)
  4. 눈부심 조화(Glare)
(정답률: 79%)
  • 눈부심 조화(Glare)은 다른 세 가지 요소와 달리 시각적인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화로 포함시킬 수 없습니다. 눈부심은 눈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시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디자인에서는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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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회전 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가 높아진다.
  2. 명도가 높아지고 채도가 낮아진다.
  3. 명도가 낮아지고 채도는 평균이 된다.
  4. 명도가 낮아지거나, 높아지지 않고 평균이 된다.
(정답률: 47%)
  • 회전 혼합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섞어 하나의 색으로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때, 색의 명도와 채도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전 혼합을 할 때, 색의 양이 동일하게 섞이기 때문에 명도가 낮아지거나 높아지지 않고, 각 색의 채도가 평균화되어 새로운 색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명도가 낮아지거나, 높아지지 않고 평균이 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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