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8-11)

실내건축산업기사
(2002-08-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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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실내디자인의 목표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인간생활공간의 쾌적성 추구이다.
  2. 실내공간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다.
  3. 실내공간을 품위있게 꾸미는 것이다.
  4. 인간생활공간을 격조있고 사치스럽게 디자인하는 것이다.
(정답률: 87%)
  • 실내디자인은 인간이 살아가는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목표는 인간이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간생활공간의 쾌적성 추구"가 가장 적절한 목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자인의 일부분이지만, 전체적인 목표로는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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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의 실내공간 중 성격이 다른 공간은?

  1. 유틸리티(utility)
  2. 다이닝앨코브(dining alcove)
  3. 배선실(pantry)
  4. 리빙룸(living room)
(정답률: 59%)
  • 리빙룸은 주로 가족이 모여 휴식을 취하거나 소셜라이징을 하는 공간으로, 다른 공간들과는 달리 생활의 편안함과 쾌적함을 중요시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유틸리티는 주로 가전제품이나 청소도구 등 생활용품을 보관하거나 세탁, 청소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공간이며, 다이닝앨코브는 식사를 취하는 공간, 배선실은 주방에서 식자재나 식기 등을 보관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리빙룸은 다른 공간들과는 목적과 성격이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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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자인의 원리 중 조화(harmony)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균형과 리듬
  2. 반복과 교체
  3. 반복과 대비
  4. 통일성과 다양성
(정답률: 44%)
  • 조화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서로 어우러져 하나의 조화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때, 요소들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도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게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통일성과 다양성이 필요하다. 통일성은 요소들이 서로 일관성 있게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하고, 다양성은 요소들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조화를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통일성과 다양성을 적절히 조화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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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호텔의 중심기능으로 모든 동선체계의 시작이 되는 기능 공간은?

  1. 엘레베이터
  2. 연회장
  3. 로비
  4. 객실
(정답률: 94%)
  • 로비는 호텔의 중심기능으로 모든 동선체계의 시작이 되는 기능 공간입니다. 이는 호텔에 도착한 고객들이 체크인을 하고 객실로 이동하기 전에 머무르는 장소이며, 또한 호텔의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로비는 호텔의 대표적인 공간 중 하나이며, 호텔의 이미지와 고객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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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친사회적(prosocial)공간 배열이 기대되지 않는 곳은?

  1. 회의실
  2. 공항대합실
  3. 식당
  4. 커피숍
(정답률: 42%)
  • 공항대합실은 일시적으로 모인 사람들이 서로를 알지 못하고, 서로 간의 상호작용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친사회적 공간 배열이 기대되지 않는 곳이다. 반면, 회의실, 식당, 커피숍은 사람들이 서로를 만나 대화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친사회적 공간 배열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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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바닥재의 종류 중 유지관리가 쉽고 선택의 범위가 넓은 재료는?

  1. 석재
  2. 목재
  3. 비닐류
  4. 바닥깔개
(정답률: 47%)
  • 비닐류는 유지관리가 쉽고 선택의 범위가 넓은 재료입니다. 비닐은 물과 오염물질에 강하며, 청소가 쉽고 방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또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선택의 범위가 넓어 인테리어에 적용하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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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창호지창은 온화한 채광으로 실내분위기를 돋구어준다.
  2. 일광 조절장치에는 커튼, 블라인드, 루버 등이 있다.
  3. 유리블록을 실내에 사용할 경우 채광의 효과는 있으나 프라이버시가 결여된다.
  4. 에칭유리, 스테인드글라스는 반투과성 재료로 장식적 효과가 좋다.
(정답률: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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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화장실 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동선계획을 고려한다.
  2. 사용인원에 맞추도록 한다.
  3. 설비와의 관계를 고려한다.
  4. 계단, 엘리베이터와 멀리한다.
(정답률: 79%)
  • 화장실은 사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동선계획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계단이나 엘리베이터와 멀리 위치해 있으면 사용자들이 이용하기 어렵고 불편할 수 있다. 따라서 화장실 계획시에는 계단, 엘리베이터와 멀리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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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업공간에서 두사람의 교차통행을 위한 통로의 폭은 어느정도가 적당한가?

  1. 750mm
  2. 900mm
  3. 1200mm
  4. 1800mm
(정답률: 46%)
  • 상업공간에서 두 사람이 서로 충돌하지 않고 통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폭은 900mm입니다. 그러나 이는 최소한의 폭이며,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통행을 위해서는 1200mm 이상의 폭이 필요합니다. 이는 두 사람이 서로 지나갈 때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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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레스토랑 평면계획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카운터는 출입구 부분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2. 고객의 동선과 주방의 동선이 교차하지 않도록 한다.
  3. 요리의 출구와 식기의 회수동선은 분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공간의 다양성을 위해 서비스 동선이 이루어지는 곳은 바닥의 고저차가 있는 것이 좋다.
(정답률: 87%)
  • "공간의 다양성을 위해 서비스 동선이 이루어지는 곳은 바닥의 고저차가 있는 것이 좋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서비스 동선이 이루어지는 곳은 바닥의 고저차가 있는 것보다는 평평한 바닥이 더 좋다. 이는 고객들의 안전을 위해서이다. 바닥의 고저차가 있는 경우 고객들이 넘어지거나 다른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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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실내디자인의 기본적인 프로세스 과정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설계나 계획 - 설계감리 - 기획 - 평가
  2. 기획 - 설계나 계획 - 설계감리 - 평가
  3. 평가 - 기획 - 설계나 계획 - 설계감리
  4. 기획 - 평가 - 설계나 계획 - 설계감리
(정답률: 82%)
  • 정답은 "기획 - 설계나 계획 - 설계감리 - 평가" 입니다.

    먼저, 기획 단계에서는 공간의 목적과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디자인 컨셉을 수립합니다.

    다음으로, 설계나 계획 단계에서는 기획 단계에서 수립한 디자인 컨셉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디자인을 계획하고, 그에 따른 시공 계획을 수립합니다.

    설계감리 단계에서는 설계나 계획 단계에서 수립한 디자인이 기획 단계에서 수립한 디자인 컨셉과 일치하는지, 기술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없는지 등을 검토합니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시공이 완료된 후 디자인의 목적과 사용자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필요한 보완점을 파악하여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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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실내디자인 프로세스중 실제 프로젝트에서 요구되어지는 조건사항들을 정하고 이들의 실행 가능성 여부를 파악하는 단계는?

  1. 개요설계단계
  2. 조건설정단계
  3. 기본설계단계
  4. 실시설계단계
(정답률: 60%)
  • 실내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조건설정단계는 프로젝트에서 요구되는 조건사항들을 정하고 이들의 실행 가능성 여부를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프로젝트의 목적과 범위, 예산, 일정, 기술적 제약사항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조건들을 설정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실행 가능성을 파악합니다. 따라서 이 단계는 프로젝트의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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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내디자인 프로젝트의 범주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것은?

  1. 기존공간의 개보수(renovation)나 신축공간을 대상으로 한다.
  2. 신축공간의 경우 항상 건축물이 준공된 후 실내용도가 결정된다.
  3. 개보수의 경우 실측과 검사를 통해 실체를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4. 개보수의 경우 기존도면이 있더라도 새롭게 실측과 검사를 해야한다.
(정답률: 82%)
  • "신축공간의 경우 항상 건축물이 준공된 후 실내용도가 결정된다."가 잘못된 것이다. 건축물이 준공되기 전에도 실내 디자인은 계획되고 결정될 수 있다.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실내 디자인을 고려하여 건축물을 설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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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좁은공간을 시각적으로 넓게 보이게 하는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한정되고 좁은공간에 소규모의 가구를 놓으면 시각적으로 넓어 보인다.
  2. 밝고 따뜻한 색은 공간을 확장되어 보이게 하고 어둡고 찬 색은 공간을 축소시켜 보인다.
  3. 한쪽 벽면 전체에 거울을 부착시키면 공간이 확장되어 보인다.
  4. 가구의 높이를 되도록 낮추면 공간이 넓어 보인다.
(정답률: 57%)
  • 정답은 "한정되고 좁은공간에 소규모의 가구를 놓으면 시각적으로 넓어 보인다." 이다. 이유는 가구의 크기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가구가 작으면 공간이 더 넓어 보이고, 가구가 크면 공간이 더 좁아 보인다. 따라서 작은 가구를 선택하면 좁은 공간을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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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내 벽면에 부착되는 구성재가 아닌 것은?

  1. 걸레받이
  2. 브라켓
  3. 코펜하겐리브
  4. 펜던트
(정답률: 71%)
  • 펜던트는 실내 벽면에 부착되는 구성재가 아니라 천장에서 매달아서 사용하는 조명기구이기 때문입니다. 걸레받이, 브라켓, 코펜하겐리브는 모두 벽면에 부착되는 구성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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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내디자인 요소의 하나인 점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점이 많은 경우는 긴 선이나 면으로 발전한다.
  2. 두 점의 크기가 차이가 있으면 작은점에서 큰 점에 주의력이 흐른다.
  3. 점은 구심점이므로 면 또는 공간에 하나의 점이 놓여지면 주의력이 집중된다.
  4. 2개의 점 사이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선(negative line)이 생기고 서로 당기는 힘 즉, 인장력이 생긴다.
(정답률: 82%)
  • "두 점의 크기가 차이가 있으면 작은점에서 큰 점에 주의력이 흐른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인간의 시각적 지각에서는 크기가 큰 것이 더 눈에 띄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은 점에서 큰 점으로 주의력이 자연스럽게 이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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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자인의 요소 중 점에 대한 아래그림을 보고 옳게 설명한 것은?

  1. 집중효과가 있다.
  2. 선이나 형의 효과가 생긴다.
  3. 면으로 지각된다.
  4. 집합, 분리의 효과를 얻는다.
(정답률: 64%)
  • 정답은 "집합, 분리의 효과를 얻는다." 이다.

    이유는 점은 작은 크기의 요소이기 때문에 여러 개의 점을 모아 하나의 그림을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모인 점들은 집합으로 인식되어 하나의 큰 그림으로 인식될 수 있고, 반대로 점들을 분리하여 여러 개의 작은 그림으로 인식할 수도 있다. 이러한 집합과 분리의 효과는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점은 이러한 효과를 얻는 데에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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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내디자인의 개념을 잘못 설명한 용어는?

  1. 순수예술
  2. 디자인활동
  3. 실행과정
  4. 전문과정
(정답률: 86%)
  • 정답은 "순수예술"입니다.

    실내디자인은 디자인활동의 일종으로, 공간을 기능적이고 미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디자인활동은 실행과정을 거쳐 전문과정을 통해 완성됩니다.

    반면에 "순수예술"은 예술가의 창작활동으로, 예술가의 감성과 창의력이 직접적으로 작품에 반영됩니다. 따라서 디자인과는 목적과 방식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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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그림은 디자인의 원리 중 무엇을 설명하는 그림인가?

  1. 문양
  2. 질감
  3. 양감
  4. 변화
(정답률: 56%)
  • 이 그림은 질감을 설명하는 그림입니다. 질감은 물체의 표면에서 느껴지는 느낌으로, 디자인에서는 질감을 표현하여 물체의 느낌을 강조하거나 다양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에서는 다양한 질감을 가진 도형들이 나열되어 있어서, 디자인에서 질감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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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그림은 디자인의 원리 중 무엇을 설명하는 그림인가?

  1. 문양
  2. 질감
  3. 양감
  4. 변화
(정답률: 55%)
  • 이 그림은 디자인의 원리 중 "질감"을 설명하는 그림이다. 그러나 정답은 "양감"이다. 이유는 "양감"은 디자인에서 물체의 무게나 부피, 크기 등을 시각적으로 느끼게 하는 것을 말하며, 이 그림에서는 물체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서 느껴지는 무게감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감"이 정답이다. "문양"은 패턴이나 도형의 반복을 의미하며, "변화"는 디자인 요소들의 변화나 다양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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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앉아 있을 때 가장 큰 힘이 작용하는 제어장치의 손잡이 위치는?

  1. 어깨의 높이
  2. 가슴의 높이
  3. 배꼽의 높이
  4. 팔꿈치 높이
(정답률: 53%)
  • 팔꿈치 높이가 가장 적절한 위치인 이유는 팔꿈치가 자연스럽게 굽어지며, 어깨와 팔의 각도가 90도 정도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손목과 팔꿈치에 가해지는 힘을 최소화하고, 손목과 팔꿈치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팔꿈치 높이에서는 상체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쉽고,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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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감법혼색의 3원색은 황(yellow), 청(cyan), 적자(magenta)이다.
  2. 감법혼색이란 주로 색료의 혼합을 의미한다.
  3. 3원색을 모두 동등량 혼합하면 백색(백색광)이 된다.
  4. 3원색의 비율에 따라 수많은 색을 만들 수 있다.
(정답률: 67%)
  • 3번이 잘못된 설명이다. 3원색을 모두 동등량 혼합하면 백색(백색광)이 아니라 회색(회색광)이 된다. 백색은 모든 색을 혼합한 결과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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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소음의 허용치를 구하는 경우 관련이 없는 내용은?

  1. 소음도
  2. 청력 손실
  3. 음성 이해도에의 악영향
  4. 진동의 신체에 대한 영향
(정답률: 41%)
  • 소음의 허용치를 구하는 경우, 진동의 신체에 대한 영향은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이는 소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는 다른 문제이기 때문이다. 소음의 허용치를 구하는 경우에는 청력 손실과 음성 이해도에의 악영향 등이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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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슈브뢸의 색채조화 원리가 아닌 것은?

  1. 인접색의 조화
  2. 근접보색의 조화
  3. 등간격 2색의 조화
  4. 반대색의 조화
(정답률: 44%)
  • 슈브뢸의 색채조화 원리는 색상을 조화롭게 보이게 하는 원리로, 인접색의 조화, 근접보색의 조화, 반대색의 조화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등간격 2색의 조화는 색상 간의 거리가 동일한 경우에 적용되는 원리이며, 슈브뢸의 색채조화 원리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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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병원의 대합실 색채조절에 있어서 명도와 채도는 다음 중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1. 명도 4전후, 채도 10
  2. 명도 6전후, 채도 7
  3. 명도 8전후, 채도 3
  4. 명도 10전후, 채도 0
(정답률: 42%)
  • 가장 바람직한 대합실 색채조절은 명도는 너무 어둡지 않고 밝지 않은 8전후, 채도는 너무 진하지 않고 탁하지 않은 3이 가장 적절하다. 명도가 너무 어둡거나 밝으면 환자들의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고, 채도가 너무 진하면 시선 집중력을 해치고, 탁하면 환자들의 기분을 언뜻 어둡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명도와 채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환자들의 안정감과 편안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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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동일 조건하에서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은?

  1. 빨강 배경색에 파랑 글씨색
  2. 검정 배경색에 노랑 글씨색
  3. 흰 배경색에 노랑 글씨색
  4. 보라 배경색에 파랑 글씨색
(정답률: 83%)
  • 명시도란 색상의 구분이나 인식이 용이한 정도를 말한다. 이를 고려할 때, 대비가 높은 검정 배경색과 노랑 글씨색이 가장 명확하게 구분되어 인식하기 쉬우므로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이다. 또한 검정과 노랑은 대비가 높아 시인성이 좋다는 점도 이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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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동작경제의 원칙(principles of motion economy)과 관련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중력의 이용
  2. 가속도의 사용
  3. 최단 동선의 확보
  4. 작업자의 습관 제거
(정답률: 18%)
  • 가속도의 사용은 동작경제의 원칙과 관련이 없습니다. 동작경제의 원칙은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중력의 이용, 최단 동선의 확보, 작업자의 습관 제거 등을 포함합니다. 가속도는 물리학적인 개념으로, 물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속도의 사용은 동작경제의 원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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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안근과 수정체의 협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두눈이 같은 지점을 주시할 수 있게 하는 것은?

  1. 누가작용
  2. 복주작용
  3. 착각
  4. 관찰
(정답률: 39%)
  • 복주작용은 안근과 수정체가 함께 작용하여 두눈이 같은 지점을 주시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복주작용"입니다. 누가작용은 눈의 조절 기능을 말하며, 착각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관찰은 주어진 대상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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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색의 기능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유목성은 글자나 기호 또는 그림글자(픽토그램)등을 알아보는 성질을 말한다.
  2. 시인성은 무의식적으로 있을 때 사람의 시선을 끄는 성질을 말한다.
  3. 가독성은 어떤 거리에서 색을 알아보기 쉬운 성질을 말한다.
  4. 유목성, 시인성, 가독성을 높이는데 공통적으로 중요한 것은 전경색(도형색)과 배경색의 명도차를 크게 하는 것이다.
(정답률: 41%)
  • 유목성, 시인성, 가독성을 높이는데 공통적으로 중요한 것은 전경색(도형색)과 배경색의 명도차를 크게 하는 것이다. 이는 전경색과 배경색이 구분되어 눈에 띄게 나타나기 때문에 알아보기 쉽고, 시선을 끌어주어 유목성과 시인성을 높이며, 가독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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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청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음의 밀도
  2. 음의 시간적 간격
  3. 음의 균일성
  4. 음의 높이
(정답률: 27%)
  • 음의 밀도, 음의 시간적 간격, 음의 높이는 모두 청각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음의 균일성"은 청각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음의 균일성"은 일반적으로 물리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같은 크기와 형태를 가진 물체가 동일한 조건에서 같은 속도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음의 균일성"은 청각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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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먼셀의 색체계에서 3속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색상
  2. 대비
  3. 명도
  4. 채도
(정답률: 82%)
  • 먼셀의 색체계에서 3속성 중에서 관계가 없는 것은 "대비"입니다. 이는 색상, 명도, 채도가 색의 특성을 나타내는 반면, 대비는 색상과 명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특성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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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의 중량감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명도가 낮은 것은 무거움을 느낀다.
  2. 명도 보다는 색상의 차이가 크게 좌우된다.
  3. 채도 보다는 명도의 차이가 크게 좌우된다.
  4. 명도가 높은 것은 가벼움을 느낀다.
(정답률: 75%)
  • "명도 보다는 색상의 차이가 크게 좌우된다."라는 설명이 잘못된 것은, 색의 중량감은 명도, 채도, 색상 모두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색상의 차이가 크게 좌우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명도와 채도의 차이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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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색채가 수반하는 일반적 연상 중 잘못된 것은?

  1. 적색- 정열, 사랑, 혁명
  2. 청색- 희열, 즐거움, 신선
  3. 녹색- 청춘, 평화, 이상
  4. 노랑- 명쾌, 발랄, 희망
(정답률: 82%)
  • 청색은 일반적으로 시원하고 상쾌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희열과 신선함과 연관이 있습니다. 하지만 즐거움은 주관적인 감정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청색을 보고 즐거움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청색- 희열, 즐거움, 신선"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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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인체의 피부면에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는 감각은?

  1. 열각
  2. 통각
  3. 압각
  4. 냉각
(정답률: 83%)
  • 인체의 피부면에서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는 감각은 통각입니다. 이는 인체의 피부면에 있는 수많은 민감한 신경세포들이 외부 자극에 반응하여 통증, 감각 등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각은 인체의 생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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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빛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색으로도 느낄 수 있다.
  2. 파동성이 없다.
  3. 프리즘에 의해 둥근띠를 형성한다.
  4. 물체에 닿으면 모두 반사된다.
(정답률: 45%)
  • 빛은 파동이지만 색으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빨간색 빛은 긴 파장을 가지고 있고 파란색 빛은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빛이 물체에 닿으면 모두 반사되지 않고,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른 색으로 느껴집니다. 또한, 프리즘에 의해 둥근띠를 형성하는 것은 빛의 굴절 현상으로, 빛이 다른 매질로 들어갈 때 발생합니다. 반면에 빛은 파동성이 있으며, 이는 빛이 진동하는 전자기파의 성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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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도표는 무운.스펜서의 먼셀 동색상면에 있어서의 조화와 부조화의 영역을 나타낸 것이다. 대비조화의 영역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29%)
  • 대비조화는 색상의 대비를 이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도표에서 보면 빨간색과 초록색, 노란색과 보라색이 대비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이들이 모여있는 영역이 바로 대비조화의 영역이다. 따라서 정답은 "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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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휘광을 없애기 위한 조치가 잘못된 것은?

  1. 광원을 시선에서 멀리 위치시킨다.
  2. 광원의 휘도를 줄이고 광원의 수를 늘린다.
  3. 산란광, 간접광 차양등을 사용한다.
  4. 휘광원주위를 어둡게하고 휘도비를 높인다.
(정답률: 60%)
  • 휘광원 주위를 어둡게하고 휘도비를 높이는 것은 휘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주변에 흩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더 집중된 빛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휘광을 없애는 데 효과적인 조치이다. 다른 보기들은 광원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광원의 휘도를 줄이는 등의 방법으로 휘광을 없애는 것보다 효과적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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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제반시스템을 인간의 측면에서 보아 피로가 적고 쓰기 쉬운, 그리고 오조작이 없는 효율이 높은 기계 기구를 설계하자는 것은?

  1. 인간공학 연구의 목적
  2. 생산관리 연구의 목적
  3. 동작분석 연구의 목적
  4. 환경공학 연구의 목적
(정답률: 70%)
  • 인간공학 연구의 목적은 인간의 물리적,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 기계, 시스템 등을 설계하고 개선하여 인간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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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계와 환경의 시스템이 맞지 않을 때 인간에게 어떠한 현상이 주로 일어나는가?

  1. 조건 반사적 현상
  2. 신체적 피로 현상
  3. 기계 계측의 변화현상
  4. 기계 고장의 현상
(정답률: 65%)
  • 기계와 환경의 시스템이 맞지 않을 때 인간은 주로 신체적 피로 현상을 경험합니다. 이는 기계나 환경의 변화로 인해 인간의 신체적 노력이 증가하거나, 인간의 신체적 조건이 변화함에 따라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체적 피로 현상은 인간의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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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사무용 책상을 설계할 때, 다음 치수 선정의 우선순위 중 중요도가 비교적 가장 적은 것은?

  1. 작업면의 높이
  2. 서랍의 깊이와 길이
  3. 무릎높이와 깊이
  4. 작업면의 폭과 길이
(정답률: 68%)
  • 서랍의 깊이와 길이는 사무용 책상의 기능성과 사용자의 편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다른 요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선순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작업면의 높이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무릎높이와 깊이는 사용자의 자세와 편안함에 영향을 미칩니다. 작업면의 폭과 길이는 작업 공간의 크기와 활용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서랍의 깊이와 길이는 중요하지만, 다른 요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선순위가 낮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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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폴리에스테르수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알키드수지라 불리는 것은 포화 폴리에스테르를 말한다.
  2. 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는 거의 도료용으로 쓰인다.
  3.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는 유리섬유로 보강하여 건축재로 이용된다.
  4. 폴리에스테르 수지는 열가소성 수지이다.
(정답률: 34%)
  • "폴리에스테르 수지는 열가소성 수지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폴리에스테르 수지는 일반적으로 열에 강하며, 열가소성이 높은 수지 중 하나인 폴리에테르 에테르 케톤(PET) 수지도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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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콘트리트에서 레이턴스(laitance)현상이란 무엇인가?

  1. 미경화콘크리트 중 시멘트풀과 골재가 분리되는 현상
  2. 미경화콘크리트가 정치(靜置)되었을때 윗면이 침하되는 성질
  3. 콘크리트 내부의 잉여수가 공기 등과 함께 위로 떠오르는 현상
  4. 콘크리트에서 수분과 함께 떠오른 미립물이 표면에 엷은 막으로 침적되는 현상
(정답률: 56%)
  • 콘크리트에서 레이턴스(laitance)현상은 수분과 함께 떠오른 미립물이 콘크리트 표면에 엷은 막으로 침적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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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목재의 방부제로 유용성 방부제는?

  1. 유성페인트
  2. PCP
  3. 오일스테인
  4. 수성페인트
(정답률: 71%)
  • PCP는 목재 방부제로 널리 사용되는 화학물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목재를 부식으로부터 보호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PCP는 방부제로서 높은 효과성을 가지고 있으며, 경제적으로도 유리합니다. 따라서 PCP는 목재 방부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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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생석회에다 물을 가하여 만든 것으로 기경성 미장재료인 것은?

  1. 소석고
  2. 킨스시멘트
  3. 돌로마이트석회
  4. 소석회
(정답률: 45%)
  • 생석회에 물을 가하면 화학반응이 일어나면서 소석회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소석회는 생석회에 물을 가하여 만든 것이며, 기경성 미장재료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석회와는 화학적으로 구성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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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크롬산아연을 안료로 알키드수지를 전색제로 사용한 것으로 알루미늄이나 아연철판의 초벌용으로 가장 적합한 도료는?

  1. 광명단 도료
  2. 알루미늄 도료
  3. 방청 산화철 도료
  4. 징크로메이트 도료
(정답률: 39%)
  • 징크로메이트 도료는 알루미늄이나 아연철판의 초벌용으로 가장 적합한 도료입니다. 이는 징크로메이트 도료가 높은 부식 저항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도료는 크롬산아연을 안료로 사용하여 부식 방지 효과를 높이고, 알키드수지를 전색제로 사용하여 내구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이나 아연철판의 초벌용으로 가장 적합한 도료는 징크로메이트 도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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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황동의 주성분은?

  1. 구리와 아연
  2. 구리와 니켈
  3. 구리와 알루미늄
  4. 구리와 철
(정답률: 80%)
  • 황동의 주성분은 구리와 아연입니다. 이는 황동이 구리와 아연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구리는 전기 및 열 전도성이 뛰어나며, 아연은 내식성이 높아서 황동의 내식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구리와 아연은 황동의 강도와 경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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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콘크리트에서 수화작용에 필요한 물의 양보다 더 많은 양의 물을 넣는 가장 큰 이유는?

  1. 흡수를 방지하고 수밀성을 증대하기 위해서
  2. 재료 분리를 방지하기 위해서
  3. 시공을 쉽게 하기 위해
  4. 콘크리트의 중성화를 막기 위해서
(정답률: 33%)
  • 콘크리트를 시공할 때, 물의 양이 적으면 혼합물이 너무 걸쭉해져서 시공이 어렵고 불균일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의 양을 적절히 늘려서 시공을 쉽게 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물을 넣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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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건축물의 창유리로 사용되는 유리는?

  1. 소오다석회유리
  2. 칼리석회유리
  3. 칼리연유리
  4. 석영유리
(정답률: 58%)
  • 일반건축물의 창유리로 사용되는 유리는 소오다석회유리이다. 이는 칼리연유리나 칼리석회유리보다 더 높은 내구성과 안정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또한, 소오다석회유리는 열팽창률이 낮아서 온도 변화에도 덜 민감하며, 빛을 잘 투과하여 밝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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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연강철선을 가로 세로로 대어 전기용접하여 정방형 또는 장방형으로 만들어 콘크리트 도로 바탕용 등에 처짐 및 균열에 대응하도록 만든 철물은?

  1. 익스펜디드 메탈
  2. 메탈라스
  3. 와이어메시
  4. 코너비드
(정답률: 60%)
  • 와이어메시는 연강철선을 가로 세로로 대어 전기용접하여 만든 정방형 또는 장방형 철물로, 처짐 및 균열에 대응하도록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콘크리트 도로 바탕용 등에서 사용되어 튼튼하고 안정적인 지지력을 제공합니다. "익스펜디드 메탈"은 확장된 금속을 의미하며, "메탈라스"는 금속망을 의미합니다. "코너비드"는 모서리 부분을 강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철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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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불완전 연소로 소성하여 만든 점토벽돌로 주로 치장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1. 붉은벽돌
  2. 검정벽돌
  3. 내화벽돌
  4. 이형벽돌
(정답률: 23%)
  • 검정벽돌은 불완전 연소로 만들어진 점토벽돌로, 표면이 검정색이며 주로 치장용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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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강관이나 주철관과 비교했을 때 플라스틱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중량이 가볍다.
  2. 유체저항이 적다.
  3. 시공이 복잡하다.
  4. 내열성이 부족하다.
(정답률: 78%)
  • 플라스틱관은 강관이나 주철관에 비해 중량이 가볍고 유체저항이 적으며 내열성이 부족하지만, 시공이 복잡하다는 특징은 없다. 이는 오히려 강관이나 주철관이 시공이 복잡하고 설치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플라스틱관은 유연성이 높아서 곡선형태로도 설치가 가능하며, 쉽게 절단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시공이 간단하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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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목재의 강도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비중이 큰 목재가 강도도 크다
  2. 함수율이 클수록 강도가 크다
  3. 옹이가 많은 목재는 강도가 낮다
  4. 심재가 변재보다 강도가 크다.
(정답률: 69%)
  • "심재가 변재보다 강도가 크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함수율이 클수록 강도가 크다는 이유는, 함수율이란 목재 내부의 섬유가 얼마나 길게 늘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섬유가 길면 길수록 강도가 높아지는데, 이는 섬유가 늘어남에 따라 목재 내부에서 발생하는 응력이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함수율이 높을수록 강도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비중이 큰 목재가 강도도 크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맞지만, 같은 종류의 목재라면 비중이 크다고 해서 반드시 강도가 크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소나무와 잣나무는 비중이 비슷하지만 소나무가 강도가 더 높습니다.

    옹이가 많은 목재는 강도가 낮다는 것은 맞습니다. 옹이는 목재 내부에서 공기가 차지하는 부분으로, 이 부분이 많으면 목재 내부에서 응력이 분산되지 않아 강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함수율이 클수록 강도가 크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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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알루미늄 재료와 철재의 접촉면 사이에 수분이 있으면 알루미늄은 부식한다. 이것은 무슨 작용인가?

  1. 열분해 작용
  2. 전기분해 작용
  3. 산화 작용
  4. 기상 작용
(정답률: 50%)
  • 정답은 "전기분해 작용"이다. 수분이 존재하면 철과 알루미늄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전기분해 작용이 일어나게 된다. 이 작용으로 인해 알루미늄은 부식되고 철은 산화되어 부식이 일어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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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석재 성질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화강암은 압축강도가 크다.
  2. 수성암 계통은 일반적으로 내화성이 약하다.
  3. 응회암은 장식재로 적당하다.
  4. 대리석은 석회석이 변질된 것이다.
(정답률: 45%)
  • "수성암 계통은 일반적으로 내화성이 약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수성암 계통의 대표적인 종류인 화강암이 내화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화강암은 용융 상태에서 냉각되어 형성되기 때문에 결정이 작고 밀도가 높아 압축강도가 크며, 높은 내화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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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ALC 제품에 관한 설명 중 부적당한 것은?

  1. 오토클레이브에 증기양생하여 만든 기포콘크리트이다.
  2. 방음, 단열 특성이 우수하며 변형이나 균열이 적다.
  3. 경량이나 낮은 압축강도로 구조재로는 사용하기 어렵다.
  4. 팽창.수축율이 큰 것이 특징이다.
(정답률: 37%)
  • "팽창.수축율이 큰 것이 특징이다."는 ALC 제품에 관한 설명 중 부적당한 것이다. ALC 제품은 오토클레이브에 증기양생하여 만든 기포콘크리트로, 방음, 단열 특성이 우수하며 변형이나 균열이 적다. 또한 경량이지만 압축강도가 높아 구조재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팽창.수축율이 큰 것은 특징이 아니라 단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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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회반죽(소석회) 바름시 사용하는 해초풀은 채취후 1∼2년 경과된 것이 좋은 이유는?

  1. 점도(풀기)가 높기 때문이다.
  2. 알칼리도가 높기 때문이다.
  3. 색상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4. 염분제거가 쉽기 때문이다.
(정답률: 63%)
  • 해초풀이 1~2년 경과된 것을 사용하는 이유는 염분제거가 쉽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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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석고보드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치 못한 것은?

  1. 수축률이 크고 탄성이 적다.
  2. 방화성능 및 보온성이 우수하다.
  3. 저렴하고 방습성이 우수하다.
  4. 설치후 도료로 도포할 수 있다.
(정답률: 28%)
  • "수축률이 크고 탄성이 적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석고보드가 건조과정에서 수분을 잃어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석고보드의 기계적인 특성과는 관련이 없다. 탄성이 적다는 것은 석고보드가 변형에 대해 유연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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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과소품(過燒品)벽돌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항목은?

  1. 색채가 고르지 못하다.
  2. 형태가 고르지 못하다
  3. 균열이 많이 생긴다.
  4. 강도가 약하다.
(정답률: 25%)
  • "강도가 약하다."는 과소품 벽돌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항목입니다. 이는 과소품 벽돌이 제조과정에서 과도한 가열로 인해 내부 구조가 불균일하게 되어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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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목재를 소편(小片. chip)으로 만들어 유기질 접착제를 첨가시켜 열압 제판한 판(板)제품은?

  1. 파이버 보오드(fiber board)
  2. 파티클 보오드(particle board)
  3. 플로링 보오드(flooring board)
  4. 파키트리 보오드(parquetry board)
(정답률: 73%)
  • 파티클 보드는 목재를 작은 조각으로 만들어 유기질 접착제와 함께 열압 제판하여 만든 제품이다. 이러한 제작 방법으로 인해 파티클 보드는 저렴하고 경제적인 재료로 사용되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파이버 보드는 목재 섬유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며, 플로링 보드는 바닥재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파키트리 보드는 목재를 다양한 모양으로 조각하여 만든 장식용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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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접착제 중 급경성으로 내화학성이나 접착력이 커서, 금속, 석재, 도자기, 유리, 콘크리트 등의 접착에 사용하는 것은?

  1. 아크릴수지
  2. 페놀수지
  3. 에폭시수지
  4. 멜라민수지
(정답률: 58%)
  • 에폭시수지는 급경화성이 뛰어나며 내화학성과 접착력이 강한 특징이 있어, 금속, 석재, 도자기, 유리, 콘크리트 등의 다양한 재질에 사용됩니다. 이는 에폭시수지가 화학적으로 안정하며, 강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급경화성이 필요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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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목조반자틀 구조에 쓰이지 않는 것은?

  1. 달대
  2. 달대받이
  3. 졸대
  4. 반자틀
(정답률: 49%)
  • 목조반자틀 구조에서 졸대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졸대는 지붕을 받치는 구조물로, 반자틀과 함께 사용되지만 반자틀이 지붕을 받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졸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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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철망 모르타르로서 바름두께가 얼마 이상일 경우 건축법에서 방화구조에 해당하는가?

  1. 1.0㎝
  2. 2.0㎝
  3. 2.7㎝
  4. 3.0㎝
(정답률: 65%)
  • 철망 모르타르로서 바름두께가 2.0㎝ 이상일 경우 건축법에서 방화구조에 해당합니다. 이는 바름이 일정 두께 이상이 되면 화재 발생 시 철망이 녹아내리지 않고 구조물을 지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0㎝ 이상의 바름두께가 방화구조에 필수적인 조건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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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20세기 중반의 실내장식가 모리스 라피더스(Morris Lapi-dus)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일련의 휴양지 호텔장식을 하였다.
  2. 미국의 중류가정의 실내장식을 함으로서 실내장식의 개념을 대중화시키는데 기여하였다.
  3. 현대적인 개념의 구성주의를 주된 모티브로 채택하였다.
  4. 모든 유행양식을 매우 독창적이면서 동시에 어떤 양식으로도 분류되지 않는 양식으로 혼합하였다.
(정답률: 36%)
  • 정답은 "모든 유행양식을 매우 독창적이면서 동시에 어떤 양식으로도 분류되지 않는 양식으로 혼합하였다." 이다. 이유는 모리스 라피더스가 다양한 양식을 혼합하여 독창적인 실내장식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는 지중해 연안의 호텔장식이나 미국 중류가정의 실내장식 등 다양한 양식을 참고하면서 현대적인 구성주의를 주된 모티브로 채택하여 독창적인 양식을 만들었다. 이러한 방식은 어떤 특정한 양식으로 분류되기 어렵기 때문에 어떤 양식으로도 분류되지 않는 혼합된 양식으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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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바우하우스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과거양식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였다.
  2. 그로피우스에 의해 설립되었다.
  3. 예술과 공업생산을 결합하여 모든 예술의 통합화를 추구하였다.
  4. 공작교육과 형태교육을 병용하였다.
(정답률: 54%)
  • 바우하우스는 "과거양식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였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바우하우스는 과거양식을 비롯한 기존의 예술과 건축 양식을 비판하고, 새로운 기능과 기술에 맞는 현대적인 건축을 추구하는 운동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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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리스 장식문양에 관한 설명 가운데 틀린 것은?

  1. 건물과 조각을 별개로 구성하였다.
  2. 아칸더스식물, 로젯트 등 여러가지 문양을 사용하였다
  3. 초기에는 이집트, 서아시아 등에서 영향을 받았다.
  4. 정교한 비례와 아름다운 선을 사용하였다.
(정답률: 25%)
  • "건물과 조각을 별개로 구성하였다."가 틀린 것이다. 그리스 장식문양은 건물과 조각을 하나의 조화로 구성하였다. 예를 들어, 콜로네이드(기둥 줄기에 있는 장식물)나 프리즈(건물의 윗부분에 있는 장식물) 등은 건물과 조각이 하나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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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소방시설에서 소방에 필요한 설비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1. 소화설비
  2. 급수설비
  3. 경보설비
  4. 피난설비
(정답률: 43%)
  • 급수설비는 소방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설비가 아닙니다. 급수설비는 건물 내부의 상수도나 소방전용 수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화재 발생 시 소방차에서 물을 공급받아 소화설비로 물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소방시설에서 소방에 필요한 설비는 소화설비, 경보설비, 피난설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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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림과 같은 거실 단면의 반자 높이는 얼마로 보는가?

  1. 2.7m
  2. 3.25m
  3. 3.54m
  4. 3.7m
(정답률: 18%)
  • 반자 높이는 천장에서 바닥까지의 거리에서 창문까지의 거리를 뺀 값이다. 따라서, 천장에서 바닥까지의 거리는 2.7m이고 창문까지의 거리는 0.45m이므로, 반자 높이는 2.7m - 0.45m = 2.25m이다. 하지만, 그림에서 보듯이 바닥에서 소파까지의 높이가 1m이므로, 반자 높이는 2.25m + 1m = 3.25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25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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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표준형 벽돌 2.0B 벽두께 치수로 옳은 것은?

  1. 390mm
  2. 420mm
  3. 430mm
  4. 450mm
(정답률: 77%)
  • 정답은 "390mm"이다. 이유는 표준형 벽돌 2.0B의 벽두께가 90mm이기 때문에, 벽돌의 실제 치수는 390mm x 190mm x 90mm이다. 따라서 벽두께 치수가 390mm인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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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환기 및 채광을 위하여 거실에 설치하는 창문 등의 면적은 그 거실의 바닥면적의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환기 : 1/10, 채광 : 1/10
  2. 환기 : 1/10, 채광 : 1/20
  3. 환기 : 1/20, 채광 : 1/10
  4. 환기 : 1/20, 채광 : 1/20
(정답률: 48%)
  • 환기를 위한 창문 면적은 거실의 바닥면적의 1/20 이상이어야 하고, 채광을 위한 창문 면적은 거실의 바닥면적의 1/1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건축법에서 규정한 최소 기준이며, 건축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환기 : 1/20, 채광 : 1/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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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배연설비에 관한 기준 중 부적합한 것은?

  1. 6층 이상의 건축물로서 문화 및 집회시설, 판매 및 영업시설, 의료시설에 쓰이는 거실에는 모두 배연설비를 설치하여야 한다.
  2. 방화구획이 설치된 경우에는 그 구획마다 1개소 이상의 배연구를 바닥에서 0.5m 이상의 높이에 설치하여야 한다.
  3. 배연구의 유효면적은 1m2 이상으로서 그 면적의 합계가 당해 건축물 바닥면적의 1/100 이상이여야 한다.
  4. 배연구는 연기감지기 또는 열감지기에 의하여 자동으로 열 수 있는 구조로 하되, 손으로도 열고 닫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40%)
  • 방화구획이 설치된 경우에는 그 구획마다 1개소 이상의 배연구를 바닥에서 0.5m 이상의 높이에 설치하여야 한다. 이 기준은 부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방화구획은 화재 발생 시 확산을 막기 위한 구획으로, 이 구획 안에서는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구획으로 불이 번지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방화구획 안에서도 화재 발생 시 배연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구획마다 1개 이상의 배연구를 설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배연구는 바닥에서 0.5m 이상의 높이에 설치하여야 하며, 이는 배연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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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철근콘크리트조의 철근 피복에 대한 기술에서 틀린 것은?

  1. 철근콘크리트 보의 피복두께는 주근의 표면과 이를 피복하는 콘크리트 표면까지의 최단거리이다.
  2. 피복두께는 내화ㆍ내구성 및 부착력을 고려하여 정하는 것이다.
  3. 동일한 부재의 단면에서 피복두께가 클수록 구조적으로 불리하다.
  4. 콘크리트의 중성화에 따른 철근의 부식을 방지한다.
(정답률: 26%)
  • "동일한 부재의 단면에서 피복두께가 클수록 구조적으로 불리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철근콘크리트 보의 피복두께는 주근의 표면과 이를 피복하는 콘크리트 표면까지의 최단거리이며, 이는 콘크리트의 내화ㆍ내구성 및 부착력을 고려하여 정해집니다. 또한, 콘크리트의 중성화에 따른 철근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피복두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피복두께가 클수록 구조적으로 불리하다는 주장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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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바닥면적이 1,000m2인 관람석에 설치하는 출구의 유효너비의 합계로서 건축법상 최소치는?

  1. 3.0 m
  2. 3.6 m
  3. 6.0 m
  4. 7.2 m
(정답률: 49%)
  • 건축법상 최소 출구 너비는 바닥면적에 따라 규정되어 있습니다. 바닥면적이 1,000m2인 경우, 최소 출구 너비는 6.0m입니다. 이는 건축법 제32조 제1항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0 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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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20세기 초기건축으로 프랑크 로이드 라이트가 설계한 작품은?

  1. 사보아 저택
  2. 튜겐트 저택
  3. 벽돌조 전원주택
  4. 카푸만 저택
(정답률: 52%)
  • 프랑크 로이드 라이트가 20세기 초기에 설계한 작품 중 "카푸만 저택"은 그의 대표작 중 하나로,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적인 발전을 반영한 건축물이다. 이 건축물은 콘크리트와 강철을 사용하여 건축물의 구조를 강화하고, 유리창을 사용하여 실내와 실외를 연결하며, 자연스러운 조명과 환기를 제공하는 등 혁신적인 기술적 요소를 적용하였다. 또한, 건축물의 형태와 내부 구조는 주인인 카푸만 가족의 취향과 생활 습관을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이러한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적 발전을 반영한 "카푸만 저택"은 프랑크 로이드 라이트의 건축적 업적을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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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철골조에서 그림과 같은 H형강의 올바른 표기법은?

  1. H - 100 × 200 × 5.5 × 8
  2. H - 100 × 200 × 8 × 5.5
  3. H - 200 × 100 × 5.5 × 8
  4. H - 200 × 100 × 8 × 5.5
(정답률: 63%)
  • H형강은 높이(H) × 폭(B) × 웹두께(tw) × 날두께(tf)의 순서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H - 200 × 100 × 5.5 × 8이 올바른 표기법입니다. 높이가 200, 폭이 100, 웹두께가 5.5, 날두께가 8인 H형강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순서가 잘못되었거나 높이와 폭이 바뀌어있기 때문에 올바른 표기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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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에 있어 상류계층들을 위한 극장에서 사용되었던 옥좌(의자)의 재료로서 옳은 것은?

  1. 흑단나무
  2. 참나무
  3. 테라코타
  4. 대리석
(정답률: 47%)
  • 대리석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에 상류층들을 위한 극장에서 사용되었던 옥좌의 재료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대리석이 고급스럽고 튼튼하며, 조각이 용이하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흑단나무나 참나무는 대리석에 비해 가공이 어렵고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테라코타는 벽돌이나 타일 등 건축재료로 많이 사용되었지만, 의자의 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대리석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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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하여야 할 소방 대상물 중 아파트의 경우에는 몇층 이상에 설치해야 하는가?

  1. 11층
  2. 13층
  3. 15층
  4. 16층
(정답률: 27%)
  • 아파트의 경우, 대개 15층 이상인 경우에는 스프링클러 설비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16층 이상인 경우에는 더욱 강화된 안전성을 위해 스프링클러 설비를 설치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는 높은 층수에서의 화재 발생 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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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두께 2㎝ 널을 못으로 박을 때 못의 적당한 길이는?

  1. 3㎝
  2. 5㎝
  3. 7.5㎝
  4. 9㎝
(정답률: 51%)
  • 두께가 2㎝인 널에 못을 박으려면, 못의 길이는 널의 두께에 추가로 들어갈 길이가 필요합니다. 이를 보통 1㎝ 정도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널의 두께 2㎝에 1㎝을 더한 3㎝보다는 조금 더 긴 5㎝이 적당한 못의 길이입니다. 7.5㎝나 9㎝는 너무 길고, 널을 뚫을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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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시멘트블록구조에 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1. 내력벽의 중심선으로 둘러싸인 부분의 면적은 80m2 이하로 한다.
  2. 보강 콘크리트블록조는 3층 건물도 시공이 가능하다.
  3. 보강 콘크리트블록조의 내력벽 벽량은 15㎝/m2 이상으로 한다.
  4. 보강 콘크리트블록조의 내력벽 두께는 20㎝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34%)
  • 보강 콘크리트블록조의 내력벽 두께는 20㎝ 이상으로 한다. - 내력벽은 구조물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충분한 두께가 필요하다. 20㎝ 이상으로 한다는 것은 안전성을 고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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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철근콘크리트 단순보가 하중으로 인하여 단부 부근의 하부에 균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 균열을 방지하는 가장 유효한 방법은?

  1. 인장측의 철근량을 증가시킨다.
  2. 인장측의 철근을 이형철근으로 배근한다.
  3. 압축측의 철근량을 증가시킨다.
  4. 스터럽(늑근)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42%)
  • 철근콘크리트 단순보에서 하중이 발생하면 인장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스터럽(늑근)을 증가시키면 인장력을 분산시켜 균열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스터럽(늑근)을 증가시키는 것이 가장 유효한 방법이다. 인장측의 철근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일부 균열을 방지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분산 효과는 미미하다. 인장측의 철근을 이형철근으로 배근하는 것은 인장력을 분산시키는 효과는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않다. 압축측의 철근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균열 방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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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벽돌벽에 장식적으로 여러 모양으로 구멍을 내어 쌓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무늬쌓기
  2. 영롱쌓기
  3. 불식쌓기
  4. 공간쌓기
(정답률: 53%)
  • 영롱쌓기는 벽돌벽에 장식적으로 구멍을 내어 쌓는 기술로, 벽돌을 다양한 모양으로 자르고 구멍을 내어 쌓아서 빛이나 그림자가 드러나는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은 건축물의 외관을 아름답게 꾸미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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