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16)

실내건축산업기사
(2003-03-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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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판매공간의 실내 디자인을 위하여 고려할 사항과 관계가 적은 것은?

  1. 실내의 바닥은 미끄럽지 않고 너무 딱딱하지 않은 재료를 사용한다.
  2. 고객의 동선과 종업원의 동선을 구별하여 원활하게 계획한다.
  3. 매장의 상품보다 실내디자이너의 의도가 돋보이게 계획한다.
  4. 판매공간 내의 조명은 일반적으로 그림자가 없는 부드러운 빛을 사용한다.
(정답률: 98%)
  • "매장의 상품보다 실내디자이너의 의도가 돋보이게 계획한다."는 판매공간의 실내 디자인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관계가 적은 것입니다. 이는 디자이너가 자신의 작품을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장의 상품보다는 고객의 편안함과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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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균형(balance)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대칭의 균형은 일반적으로 방계대칭과 방사대칭으로 나눈다.
  2. 방사대칭으로는 대칭형, 확대형, 회전형이 있다.
  3. 방계대칭은 상하 또는 좌우와 같이 한방향에 대한 대칭이다.
  4. 균제와 균형은 안정감을 주나 정연감이 지나쳐 자유롭고 경쾌하다.
(정답률: 76%)
  • 균제와 균형은 안정감을 주나 정연감이 지나쳐 자유롭고 경쾌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균형은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며, 안정감을 주는 것이 바로 균형입니다. 따라서 균형은 안정감을 주면서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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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간의 레이아웃(lay-out)과정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좋은 것은?

  1. 공간별 그루핑
  2. 동선
  3. 가구의 크기와 점유면적
  4. 재료의 마감과 색채계획
(정답률: 73%)
  • 레이아웃 과정에서는 공간별 그루핑, 동선, 가구의 크기와 점유면적 등을 고려하여 공간을 조성합니다. 하지만 재료의 마감과 색채계획은 이후에 디자인 요소로 추가되는 부분이므로, 레이아웃 과정에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재료의 마감과 색채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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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샘플보드(sample board)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관계가 적은 것은?

  1. 마감재의 색
  2. 실내의 분위기
  3. 공간의 입체적 효과
  4. 질감의 조화
(정답률: 70%)
  • 샘플보드는 마감재의 색, 질감의 조화, 실내 분위기 등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도구이다. 하지만 공간의 입체적 효과는 샘플보드에서는 직접적으로 확인하기 어렵다. 이는 공간의 구조, 크기, 높이 등과 같은 요소들이 샘플보드로는 제한적으로 표현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간의 입체적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직접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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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초등학교 교실의 실내계획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교실문이 여닫이일 때는 밖여닫이로 하는 것이 좋다.
  2. 교실 색채계획은 중간색을 쓰는 것이 좋다.
  3. 천정 색채는 어둡게 하여 차분한 분위기를 유도한다.
  4. 바닥재는 내마모성이 있고 소음이 나지 않는 재료로 한다.
(정답률: 92%)
  • "천정 색채는 어둡게 하여 차분한 분위기를 유도한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일반적으로 천정은 밝은 색으로 칠해져야 하며, 밝은 분위기를 유도하기 위해 천정에는 밝은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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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내디자인의 정의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1. 실내디자인은 건축의 내부공간을 생활목적에 맞게 계획하는 것이다.
  2. 실내공간은 안전하고 편리하며 쾌적해야 한다.
  3. 실내공간은 추상적이며 개념적일 때 더욱 개성적이 된다.
  4. 실내디자인은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전반적인 내용을 포함한다.
(정답률: 86%)
  • 정답: "실내공간은 추상적이며 개념적일 때 더욱 개성적이 된다."

    해설: 실내디자인은 건축의 내부공간을 계획하고 구성하는 것으로, 안전하고 편리하며 쾌적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실내공간은 추상적이며 개념적일 때 더욱 개성적이 된다."는 내용은 실내디자인의 정의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개인적인 취향과 감성에 따라 실내공간을 꾸밀 때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더욱 독특하고 개성적인 공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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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테리어 디자인의 측면에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가구는?

  1. 업홀스터리가구
  2. 붙박이가구
  3. 조립식가구
  4. 원목가구
(정답률: 80%)
  • 붙박이가구는 벽면에 고정되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벽면을 활용하여 수납공간을 늘릴 수 있어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붙박이가구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 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으로도 다양한 스타일과 색상으로 제작되어 다양한 인테리어 스타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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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혀 성질이나 질량이 다른 둘 이상의 것이 동일 공간에 배열되어 서로의 특질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의 원리는?

  1. 강조
  2. 비례
  3. 균형
  4. 대비
(정답률: 88%)
  • 디자인에서 대비는 서로 다른 성질이나 질량을 가진 두 요소를 함께 배치하여 서로의 차이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원리이다. 이를 통해 디자인에 깊이와 강도를 부여할 수 있으며, 시각적인 흥미와 높은 가치를 더할 수 있다. 따라서 "대비"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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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내공간의 높낮이 스케일감을 결정하는 구성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바닥
  2. 벽면
  3. 천정
  4. 가구
(정답률: 38%)
  • 실내공간의 높낮이 스케일감을 결정하는 구성요소는 바닥, 벽면, 천정, 가구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벽면입니다. 벽면은 일반적으로 바닥과 천정에 비해 더 멀리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높낮이 스케일감을 결정하는데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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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내공간에서의 인간생활을 기능적으로 분류할 때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작업기능
  2. 휴식기능
  3. 운동기능
  4. 취식기능
(정답률: 60%)
  • 운동기능은 실내공간에서의 인간생활을 기능적으로 분류할 때 거리가 가장 먼 것이다. 이는 다른 기능들과 달리 실내공간에서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공간과 특별한 시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동기능은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실내공간에서 제공하기 어렵고, 보다 많은 공간과 시설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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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실내공간을 심리적으로 구획하는데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식물
  2. 기둥
  3. 가구
  4. 커튼
(정답률: 49%)
  • 식물, 기둥, 가구는 모두 실내공간을 물리적으로 구획하는 요소로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튼은 물리적으로 구획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으로 구획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커튼은 실내공간을 시각적으로 분리하거나 강조하는 역할을 하며, 물리적으로 구획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커튼은 실내공간을 심리적으로 구획하는 방법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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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시공간의 설계시 고려해야 할 기본사항이 아닌 것은?

  1. 전시물의 특성
  2. 관람객의 움직임
  3. 관람방식
  4. 관람료 및 출구
(정답률: 81%)
  • 전시공간의 설계시 고려해야 할 기본사항은 전시물의 특성, 관람객의 움직임, 관람방식입니다. 이들은 전시물의 전달력과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관람료 및 출구는 전시공간의 운영과 관련된 사항으로 설계시 고려해야 할 기본사항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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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내디자인의 아이디어 개발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디자이너 자신의 경험을 최우선으로 한다.
  2. 과거의 성공적인 사례를 조사, 분석한다.
  3. 참고문헌의 자료를 수집한다.
  4. 고객과의 인터뷰 자료를 분석한다.
(정답률: 100%)
  • 정답은 "디자이너 자신의 경험을 최우선으로 한다." 이다. 이유는 디자이너 자신의 경험만을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개발하면,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와 취향을 고려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양한 자료와 인터뷰를 통해 고객의 요구와 취향을 파악하고, 과거의 성공적인 사례를 분석하여 참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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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조명기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될 조명의 4요소는?

  1. 명도.대비.눈부심.광도
  2. 명도.대비.크기.움직임
  3. 명도.대비.조도.광도
  4. 명도.광도.조도.연색성
(정답률: 42%)
  • 조명기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될 4요소는 명도, 대비, 크기, 움직임입니다.

    - 명도: 조명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로, 조명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밝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 대비: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를 나타내는 요소로, 대비가 높을수록 더욱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 크기: 조명기구의 크기는 조명의 범위와 밝기에 영향을 미치며, 공간의 크기와 비례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 움직임: 조명기구의 움직임은 조명의 효과를 다양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조명기구의 움직임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명도.대비.크기.움직임"이 조명기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될 4요소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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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내마감재료의 질감은 시각적으로 변화를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다음 중 재료의 질감을 바르게 활용하지 못한 것은?

  1. 창이 작은 실내는 거친질감을 사용하여 안정감을 준다.
  2. 좁은 실내는 곱고 매끄러운 재료를 사용한다.
  3. 차고 딱딱한 대리석 위에 부드러운 카페트를 사용하여 질감대비를 주는 것이 좋다.
  4. 넓은 실내는 거친 재료를 사용하여 무겁고 안정감을 갖도록 한다.
(정답률: 75%)
  • 정답: "창이 작은 실내는 거친질감을 사용하여 안정감을 준다."

    설명: 창이 작은 실내는 공간이 좁아 불안정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거친질감을 사용하여 안정감을 주는 것이 좋다. 반면에 넓은 실내는 공간이 넓어 무겁고 안정감 있는 느낌을 주기 위해 거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좁은 실내는 곱고 매끄러운 재료를 사용하여 공간을 확장시키는 효과를 노릴 수 있으며, 차고 딱딱한 대리석 위에 부드러운 카페트를 사용하여 질감대비를 주는 것이 좋다는 것은 대비 효과를 노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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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자인의 원리 중 균형의 요인이 아닌 것은?

  1. 불규칙한 형태는 기하학적 형태보다 가볍게 느껴진다
  2. 작은 것은 큰 것보다 가볍게 느껴진다.
  3. 수직, 수평선 보다 사선이 가볍게 느껴진다.
  4. 부드럽고 단순한 것은 거칠고 복잡한 것보다 가볍게 느껴진다.
(정답률: 58%)
  • 균형의 요인이 아닌 것은 "불규칙한 형태는 기하학적 형태보다 가볍게 느껴진다" 입니다.

    "불규칙한 형태는 기하학적 형태보다 가볍게 느껴진다"는 이유는 우리 뇌가 자연적인 형태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자연에서는 완벽한 기하학적 형태보다는 불규칙한 형태가 더 많기 때문에, 우리 뇌는 불규칙한 형태를 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따라서 더 가볍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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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길이와 위치만 있고, 폭과 부피가 없는 것은?

  1. 입체
(정답률: 87%)
  • 선은 길이와 위치만을 나타내는 기하학적 개념이다. 폭과 부피가 없기 때문에 점과 달리 일정한 길이를 가지며, 면과 달리 두께가 없다. 따라서 선이 가장 적절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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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와 그 의미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바닥: 상승된 바닥은 다른 부분보다 중요한 공간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2. 벽: 벽의 높이가 가슴 정도이면 주변공간에 시각적 연속성을 주면서도 특정 공간을 감싸주는 느낌을 준다.
  3. 천정: 천정의 높이는 실내공간의 사용목적과 깊은 관계가 있다.
  4. 문: 일반적으로 문은 실내의 중심보다 벽쪽으로 시선이 향하도록 열리게 해야 한다.
(정답률: 63%)
  • 문: 일반적으로 문은 실내의 중심보다 벽쪽으로 시선이 향하도록 열리게 해야 한다.의 의미는 다른 요소들과 달리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요소가 아니라 문의 열리는 방향과 위치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에 관계가 적다. 이 요소는 실내공간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설계적인 측면에서 중요하다. 문이 중심보다 벽쪽으로 열리면 실내공간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고, 시선이 방해받지 않아 더욱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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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입면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정면도
  2. 측면도
  3. 배면도
  4. 단면도
(정답률: 60%)
  • 단면도는 입체적인 물체를 한 면에서 잘라서 보여주는 것으로 입면도에 속하지 않습니다. 입면도는 물체를 여러 면에서 보여주는 것이고, 정면도, 측면도, 배면도는 입면도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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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부엌의 종류 중 별장주택에서 흔히 볼수 있는 유형으로 취사용 작업대가 하나의 섬처럼 실내에 설치되는 부엌은?

  1. 오픈키친
  2. 아일랜드키친
  3. 독립형부엌
  4. 키친네트
(정답률: 80%)
  • 아일랜드키친은 취사용 작업대가 하나의 섬처럼 실내에 설치되는 부엌으로, 별장주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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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다음 중 식당의 실내배색에 있어서 식욕을 돋구는 색으로 가장 좋은 색은?

  1. RP 바탕에 Y
  2. YR 바탕에 R
  3. G 바탕에 B
  4. P 바탕에 Y
(정답률: 76%)
  • 정답은 "YR 바탕에 R"입니다. 이유는 빨간색은 식욕을 자극하는 색으로 알려져 있고, 노란색은 활기와 기분 좋은 느낌을 주는 색입니다. 따라서 노란색과 빨간색을 조합한 "YR 바탕에 R"이 가장 식욕을 돋구는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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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표면색을 백색광으로 비쳤을 때 각 파장별로 빛이 반사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는?

  1. 분광분포
  2. 분광특성
  3. 분광반사율
  4. 분광분포곡선
(정답률: 71%)
  • 표면이 백색광을 받았을 때, 각 파장별로 반사되는 빛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나타내는 용어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용어가 바로 "분광반사율"입니다. "분광"은 파장별로 구분하는 것을 의미하며, "반사율"은 반사되는 빛의 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분광반사율"은 각 파장별로 반사되는 빛의 양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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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단위 시간에 어떤 방향으로 농출하고 있는 빛의 양(量)은?

  1. 조도(照度)
  2. 광속(光束)
  3. 광도(光度)
  4. 명도(明度)
(정답률: 52%)
  • 광도는 단위 시간에 어떤 방향으로 농출하고 있는 빛의 양(量)을 나타내는 단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조도는 특정 면적에 빛이 비추는 양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광속은 빛의 총량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명도는 인간의 눈에서 물체가 발산하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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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채색의 명도 및 채도에 관한 수식어 중 가장 채도가 높은 것은?

  1. Vivid
  2. Light
  3. Deep
  4. Pale
(정답률: 75%)
  • "Vivid"는 가장 채도가 높은 수식어이다. "Vivid"는 매우 선명하고 생생한 색상을 의미하며, 다른 세 가지 수식어보다 더 강렬하고 눈에 띄는 색상을 나타낸다. "Light"는 밝은 색상을 의미하며, "Deep"는 짙은 색상을 의미하며, "Pale"은 옅은 색상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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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색채계획에 있어 효과적인 색지정을 행하기 위하여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능력 중 비교적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색채변별능력
  2. 색채조색능력
  3. 색채구성능력
  4. 심리조사능력
(정답률: 77%)
  • 심리조사능력은 색채계획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능력이기 때문에 비교적 관계가 가장 적다. 색채변별능력은 색상의 차이를 구별하는 능력, 색채조색능력은 색상을 인지하고 구분하는 능력, 색채구성능력은 색상을 조합하여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드는 능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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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가장 주목성이 높은 배색은?

  1. 자극적이고 대조적인 느낌의 배색
  2. 온화하고 부드러운 배색
  3. 빨강, 주황계통의 배색
  4. 중성색, 고명도의 배색
(정답률: 72%)
  • "자극적이고 대조적인 느낌의 배색"이 가장 주목성이 높은 배색이다. 이는 강렬하고 대비가 큰 색상들을 조합하여 시각적으로 눈에 띄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색은 주로 광고나 포스터 등에서 사용되며,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주고 기억에 남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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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최소 집단치를 위한 설계에서 관련 인체계측 변수 분포의 1, 5, 10% 등과 같은 하위 백분위(percentile)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는?

  1. 문 높이
  2. 선반 높이
  3. 탈출구
  4. 통로
(정답률: 77%)
  • 선반 높이는 최소 집단치를 위한 설계에서 관련 인체계측 변수 분포의 1, 5, 10% 등과 같은 하위 백분위(percentile)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이다. 이는 사람들의 평균 신장과 팔 길이 등을 고려하여 선반 높이를 조절함으로써 최소한의 불편함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선반 높이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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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간과 기계의 능력을 비교했을 때 기계가 인간보다 우수한 기능은?

  1. 융통성
  2. 창조능력
  3. 연속가동성
  4. 적응능력
(정답률: 65%)
  • 기계는 인간과 달리 연속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일정한 속도와 정확도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속가동성은 인간보다 더욱 빠르고 정확한 생산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계는 인간과 달리 지루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지치지 않고 수행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속가동성은 기계가 인간보다 우수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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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의 속성 가운데 온도감의 효과를 내는데 주로 작용하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휘도
(정답률: 62%)
  • 색상은 색의 질감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로, 색상이 다르면 온도감도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따뜻한 느낌을 주고, 파란색은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색상은 온도감을 나타내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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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소음의 측정 단위는?

  1. lux
  2. dB
  3. fc
(정답률: 84%)
  • 정답: dB

    소음은 음압의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 음압의 크기를 측정하는 단위가 데시벨(dB)이다. dB는 로그 스케일을 사용하여 측정되며, 소리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된다. dB는 소리의 강도가 10배씩 증가할 때마다 10dB씩 증가한다. 예를 들어, 60dB의 소리는 50dB보다 10배 강하고, 70dB보다는 10배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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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색의 3속성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1. 색의 강약, 즉 포화도를 명도라고 한다.
  2. 감각에 따라 식별되는 색의 종류를 채도라 한다.
  3. 두 색 중에서 빛의 반사율이 높은 쪽이 밝은 색이다.
  4.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은 채도의 기준 척도로 사용된다.
(정답률: 64%)
  • 두 색 중에서 빛의 반사율이 높은 쪽이 밝은 색이다. 이유는 빛이 물체에 닿았을 때, 그 물체가 반사하는 빛의 양이 많을수록 밝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빛의 반사율이 높은 색이 밝은 색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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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체 측정치 중 앉은 눈높이의 올바른 설명은?

  1. 앉은 의자면에서 눈섭까지의 수직거리
  2. 앉은 의자의 다리 끝에서 눈섭까지의 수직거리
  3. 앉은 의자면에서 눈까지의 수직거리
  4. 앉은 의자의 다리 끝에서 눈까지의 수직거리
(정답률: 58%)
  • 앉은 눈높이는 사람이 앉은 의자에서 눈까지의 수직거리를 의미합니다. 다리 끝에서 눈까지의 거리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앉은 의자면에서 눈까지의 수직거리"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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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이얼 눈금의 설계 요령으로 잘못된 것은?

  1. 특별한 계산이 필요없이 다이얼이나 스케일을 읽을 수 있도록 설계한다.
  2. 바탕과 문자 사이의 대비를 크게 한다.
  3. 다이얼이나 스케일은 필요한 것보다 더 정밀하게 표시한다.
  4. 숫자나 문자는 되도록 고딕형태를 선택한다.
(정답률: 52%)
  • 다이얼이나 스케일을 필요한 것보다 더 정밀하게 표시하면, 사용자가 정확한 값을 읽어내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요한 정밀도에 맞게 적절한 다이얼 눈금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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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피부감각에서 간지럽다는 감각을 느꼈을 때에 대한 설명중 관계 없는 것은?

  1. 주요한 피부감각들의 변화나 결합에서 생겨난다.
  2. 여러가지 신경섬유가 자극될 때 생긴다.
  3. 물체가 피부위를 이동 할 때 생기는 진동을 압력 감수기가 느끼는 것이다.
  4. 독자적으로 느끼는 피부감각이 있다.
(정답률: 61%)
  • "주요한 피부감각들의 변화나 결합에서 생겨난다.", "여러가지 신경섬유가 자극될 때 생긴다.", "물체가 피부위를 이동 할 때 생기는 진동을 압력 감수기가 느끼는 것이다."는 모두 간지럽다는 감각이 생기는 원인을 설명하는 것이지만, "독자적으로 느끼는 피부감각이 있다."는 관계 없는 설명이다. 이는 개인의 경험과 감각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것으로, 일반적인 피부감각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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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무채색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밝고 어두움만을 나타내며 색상과 채도가 없다.
  2. 무채색의 명도는 1∼14단계로 되어 있다.
  3. 밝은 쪽을 저명도 어두운 쪽을 고명도라 한다.
  4. 검정색과 같이 흰색도 따뜻한 색에 속한다.
(정답률: 62%)
  • "밝고 어두움만을 나타내며 색상과 채도가 없다"는 이유는 무채색은 어떤 색상 원색도 포함하지 않고, 채도가 0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빛의 밝기만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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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작업장의 조명 설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광원 및 물건에서도 눈부심이 없도록 할 것
  2. 작업부분과 배경사이에 콘트라스트가 없게 할 것
  3. 작업중 손 가까이를 일정하게 비추게 할 것
  4. 작업중 손 가까이를 적당한 밝기로 비출 것
(정답률: 57%)
  • "작업부분과 배경사이에 콘트라스트가 없게 할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작업부분과 배경사이에 적절한 콘트라스트가 있어야 작업물의 색상과 형태를 더욱 선명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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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그림과 같이 검정 4각형 사이의 교차하는 흰 부분에 약간 희미한 검은 점이 보이는 착각이 일어나는 현상과 가장 관계 있는 것은?

  1. 계시대비
  2. 부의잔상
  3. 연변대비
  4. 면적대비
(정답률: 20%)
  • 이러한 착각은 연변대비(Contrast Effect)와 관련이 있다. 연변대비란 어떤 대상의 주변 대상들과의 대비에 따라 그 대상의 인식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 경우 검은 4각형과 흰색 배경 사이의 대비가 강해져서, 검은 4각형 주변의 흰 부분이 더 밝게 느껴져서 희미한 검은 점이 보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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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순색을 기준으로 한 배색의 면적비 중 가장 균형이 잘못된 것은?

  1. 노랑 7 : 파랑 9
  2. 노랑 3 : 보라 9
  3. 빨강 5 : 녹색 4
  4. 빨강 1 : 파랑 1
(정답률: 22%)
  • 정답은 "노랑 7 : 파랑 9" 입니다.

    이유는 각 색상의 면적비를 계산해보면,

    - 노랑 : 파랑 = 7 : 9
    - 노랑 : 보라 = 7 : 21
    - 빨강 : 녹색 = 5 : 4
    - 빨강 : 파랑 = 1 : 1

    노랑과 파랑의 면적비가 다른 색상들에 비해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균형이 잘못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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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귀의 구조 중 고막이 있는 위치는?

  1. 외이와 중이 사이
  2. 중이와 내이 사이
  3. 정원창과 청신경 사이
  4. 난원창과 정원창 사이
(정답률: 32%)
  • 고막은 외이와 중이 사이에 위치합니다. 외이는 귀의 외부에 위치한 부분이고, 중이는 귀의 내부에 위치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고막은 외이와 중이 사이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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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짐을 나르는 방법 중 에너지가 가장 크게 소요되는 운반 방법은?

  1. 머리위에 얹기
  2. 쌀자루메기
  3. 양손나누어 들기
  4. 배낭메기
(정답률: 71%)
  • 양손나누어 들기는 다른 방법들과 달리 짐의 무게를 균등하게 분산시키지 않기 때문에, 한쪽 팔과 어깨에 불균형한 압력이 가해져서 에너지 소모가 가장 큽니다. 또한, 짐을 들어올리는 과정에서도 더 많은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가 더 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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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다음중 안료가 포함되지 않은 것은?

  1. 유성바니쉬
  2. 수성페인트
  3. 유성페인트
  4. 래커에나멜
(정답률: 36%)
  • 안료가 포함되지 않은 것은 "유성바니쉬"입니다. 유성바니쉬는 투명한 마감재로, 색상이나 안료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수성페인트, 유성페인트, 래커에나멜은 모두 색상과 안료가 포함된 도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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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을 표시하는 용어에 해당되지않는 것은?

  1. 반죽질기
  2. 성형성
  3. 피니셔빌리티
  4. 압축강도
(정답률: 44%)
  • 압축강도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가 경화되어 강도를 가지게 되었을 때의 강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므로,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을 표시하는 용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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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재료의 단열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1. 재료의 열전도율 재료의 두께에 비례한다.
  2. 열전도율은 함수율이 증가할수록 커진다.
  3. 동일재료라도 표면이 거칠수록 열전달이 적고 단열성은 높아진다.
  4. 재료밀도가 크면 겉보기 비중이 크고 열전도율이 커진다.
(정답률: 24%)
  • "동일재료라도 표면이 거칠수록 열전달이 적고 단열성은 높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표면이 더욱 매끄러울수록 열전달이 적고 단열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매끄러운 표면이 열을 전달하는 경로를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재료의 열전도율이 재료의 두께에 비례하는 이유는, 열전도율은 단위면적당 단위시간당 열의 전달량을 나타내는 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료의 두께가 증가하면 열이 전달되는 경로가 늘어나게 되어 열전도율이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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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콘크리트의 워커빌리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1. 단위수량이 증가하면 워커빌리티는 좋아지지만 재료의 분리가 생기기 쉽다.
  2. 일반적으로 부(富)배합의 경우는 빈(貧)배합의 경우보다 워커빌리티가 좋다.
  3. 골재로 강자갈을 사용한 경우가 깬자갈이나 깬모래를 사용한 경우보다 워커빌리티가 나쁘다.
  4. 비빔시간이 과도하게 길면 콘크리트의 워커빌리티는 나빠진다.
(정답률: 45%)
  • "골재로 강자갈을 사용한 경우가 깬자갈이나 깬모래를 사용한 경우보다 워커빌리티가 나쁘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강자갈은 깬자갈이나 깬모래보다 더 큰 입자 크기를 가지기 때문에 혼합물 내부에서 분리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워커빌리티가 나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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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외장용으로 부적합한 석재는?

  1. 화강암
  2. 안산암
  3. 대리석
  4. 점판암
(정답률: 55%)
  • 대리석은 다른 석재에 비해 부식성이 높고, 흡수성이 높아서 외부 환경에 노출되면 쉽게 변색하고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외장용으로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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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목재의 용도 중 실내 치장용으로 사용하기에 좋지 않은 것은?

  1. 느티나무
  2. 단풍나무
  3. 오동나무
  4. 소나무
(정답률: 68%)
  • 소나무는 그 특유의 향기와 기름때로 인해 실내 치장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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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은 타일공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공법선정시 바닥조건, 외력조건 및 일조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2. 백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떠붙임 공법이 사용된다.
  3. 유니트타일 압착공법에서 타일 붙임은 누름판을 사용하여 모르타르가 삐져내밀정도로 세게 눌러 붙이도록 한다.
  4. 접착공법은 짧은 시간에 충분한 접착강도를 내는 특성은 있으나, 바탕의 습기에 따른 접착불량의 우려가 있다.
(정답률: 35%)
  • 백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떠붙임 공법이 사용된다. - 이 설명이 틀렸습니다. 백화현상은 접착제의 수분이 증발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접착제의 수분이 완전히 증발하기 전에 타일이 고정되면 발생합니다. 따라서 백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접착제의 수분이 완전히 증발한 후에 타일을 고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떠붙임 공법이 사용됩니다. 떠붙임 공법은 접착제를 바탕면과 타일 뒷면에 모두 발라서 일정 시간을 두고 접착제의 수분이 완전히 증발한 후에 타일을 바탕면에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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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테라조에 사용하는 안료의 종류와 색채의 관계가 맞는 것은?

  1. 크롬 - 빨강
  2. 산화망간 - 노랑
  3. 코발트 - 파랑
  4. 산화철 - 검정
(정답률: 46%)
  • 테라조는 파란색이 주로 사용되는데, 이는 코발트 안료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코발트는 파란색을 만들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안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코발트 - 파랑이 맞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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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천장 및 내벽마감재료로 사용되는 보드(board)의 표면가공 종류 중 멜라민수지, 폴리에스텔수지, 페놀수지 등의 합성수지도료를 열처리 또는 광조사에 의해 경화시킨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도장
  2. 프린트
  3. 오버레이
  4. 치장판붙임
(정답률: 49%)
  • 보드의 표면을 가공하여 보호하고 꾸미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도장이다. 멜라민수지, 폴리에스텔수지, 페놀수지 등의 합성수지도료를 열처리 또는 광조사에 의해 경화시켜 보드의 표면에 도장을 씌워 보호하고 꾸미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도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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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목재의 가공 처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크레오소트 유, 콜타르, 아스팔트등의 유성 방부제는 많이 사용되지만 자극적 냄새가 나는 것이 결점이다.
  2. 목재의 인공건조방법으로 열기법, 자비법, 증기법, 훈연법, 전기법, 건조제법 등이 있다.
  3. 목재의 변색 및 부패를 막기 위해서는 자연건조시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4. 생옹이를 제외한 죽은 옹이, 빠진 옹이, 썩은 옹이 등은 목재의 강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보의 하부에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37%)
  • "목재의 변색 및 부패를 막기 위해서는 자연건조시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자연건조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날씨에 따라 건조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공건조 방법이 더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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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목재에 대한 설명중 옳은 것은?

  1. 목재 1재(才)는 1치 × 1치 × 12자이다.
  2. 심재(心材)는 수심 가까이 있기 때문에 함수율이 변재보다 높다.
  3. 건조가 잘된 목재일수록 내구성은 떨어진다.
  4. 심재가 변재보다 변형이 적다.
(정답률: 45%)
  • 심재는 나무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변형이 적은 반면, 변재는 외부에 위치하여 변형이 많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심재가 변재보다 변형이 적다는 것은 심재가 내구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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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비철금속 재료 중 알루미늄에 대한 기술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전기와 열의 양도체이다.
  2. 알칼리에 침식된다.
  3. 융점은 640 ∼ 660℃ 정도이다.
  4. 열에 의한 팽창계수는 콘크리트와 유사하다.
(정답률: 64%)
  • 알루미늄은 전기와 열의 양도체이며, 융점은 640 ∼ 660℃ 정도입니다. 또한 알칼리에 침식됩니다. 그러나 열에 의한 팽창계수는 콘크리트와 유사하지 않습니다. 콘크리트는 열에 민감하지만, 알루미늄은 열에 대해 비교적으로 안정적입니다. 따라서 "열에 의한 팽창계수는 콘크리트와 유사하다."는 적당치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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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물리· 화학적 모든 성질이 탁월하여 만능수지라 불리며 250℃의 고온에서도 연속사용이 가능하고 -100℃에서도 그 성질의 변화가 없는 수지는?

  1. 에폭시수지
  2. 불소수지
  3. 폴리우레탄수지
  4. 요소수지
(정답률: 30%)
  • 불소수지는 물리·화학적으로 매우 안정적이며 고온에서도 연속 사용이 가능하고 저온에서도 그 성질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만능수지라 불리는 것입니다. 또한 불소원자가 수지 내부에서 결합력이 강하게 작용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며 내열성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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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미장재료 중 수경성이 아닌 것은?

  1. 경석고 플라스터
  2. 시멘트 모르타르
  3. 혼합석고 플라스터
  4.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정답률: 54%)
  • 수경성이란 물에 녹지 않고 물을 흡수하지 않는 성질을 말하는데,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물에 녹기 쉬우며 수경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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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주철의 최대 장점인 주조성을 가지며 또한 결점인 취성을 제거하여 강과 같이 단조할 수 있는 제품으로 듀벨, 창호 철물, 파이프 등에 사용되는 것은?

  1. 고급주철
  2. 강성주철
  3. 가단주철
  4. 백주철
(정답률: 21%)
  • 주철은 취성이 있어서 단조하기 어렵지만, 가단주철은 취성을 제거하여 강과 같이 단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듀벨, 창호 철물, 파이프 등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단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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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플라이애쉬를 혼입한 콘크리트의 특성에 관한 설명중 올바른 것은?

  1. 동일한 워커빌리티를 가진 보통콘크리트보다 많은 단위수량을 필요로 한다.
  2. 동일한 보통콘크리트보다 중성화 속도가 느리다.
  3. 플라이애쉬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화학저항성이 증대된다.
  4. 초기강도는 증가되지만 장기강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답률: 45%)
  • 플라이애쉬는 미세한 입자로 구성되어 있어 콘크리트 내부의 공극을 채우고, 수분의 이동을 제한하여 콘크리트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로 인해 플라이애쉬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화학적으로 안정성이 높아지며, 화학적 공격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한다. 따라서 "플라이애쉬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화학저항성이 증대된다."가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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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의 각종 고무 중 탄력성, 단열성, 내후성 및 내약품성이 우수하며 줄눈 코킹재, 방수재 및 창틀재료로 사용되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우레탄고무
  2. 클로로플렌고무
  3. 스틸렌부타디엔고무
  4. 에틸렌프로필렌고무
(정답률: 45%)
  • 우레탄고무는 탄력성, 단열성, 내후성 및 내약품성이 우수하며 줄눈 코킹재, 방수재 및 창틀재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클로로플렌고무는 내열성이 우수하고 스틸렌부타디엔고무는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에틸렌프로필렌고무는 내열성과 내부식성이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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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기질 점토소성제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직이 치밀하고, 도기나 석기에 비하여 강도가 높다.
  2. 도기질보다 낮은 1,100℃내외의 고온으로 소성한다.
  3. 흡수성이 낮으며, 반투명한 백색을 띈다.
  4. 주로 타일 및 위생도기 등에 사용된다.
(정답률: 52%)
  • 자기질 점토소성제품은 도기나 석기에 비해 강도가 높고, 흡수성이 낮으며, 반투명한 백색을 띠며, 주로 타일 및 위생도기 등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옳지 않은 설명은 "도기질보다 낮은 1,100℃내외의 고온으로 소성한다." 입니다. 실제로 자기질 점토소성제품은 1,100℃ 이상의 고온에서 소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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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창호공사에 쓰이는 철물이 아닌 것은?

  1. 도어 클로저(door closer)
  2. 플로어 힌지(floor hinge)
  3. 피벗 힌지(pivot hinge)
  4. 프리 엑세스 플로어(free-access floor)
(정답률: 46%)
  • 프리 엑세스 플로어는 창호공사와는 관련이 없는 것이다. 창호공사에 사용되는 것은 도어 클로저, 플로어 힌지, 피벗 힌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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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료의 사용 용도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아스팔트 페인트 : 방수, 방청, 전기절연용으로 사용
  2. 유성 바니쉬 : 내후성이 우수하여 외부용으로 사용
  3. 징크로메이트 : 알루미늄판이나 아연철판의 초벌용으로 사용
  4. 합성수지페인트 : 콘크리트나 플라스터면에 사용
(정답률: 26%)
  • 유성 바니쉬는 내후성이 우수하여 외부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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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당해용도와 거실바닥면적 합계와 관계없이 실내마감을 불연재료, 준불연재료를 사용하여야 하는 건축물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무도학원
  2. 노래연습장
  3. 제2종 근린생활시설에 해당하는 단란주점
  4. 주점영업
(정답률: 54%)
  • 무도학원은 불연재료나 준불연재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건축물의 용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불연재료나 준불연재료를 사용해야 하는 건축물의 용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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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루이 16세 시대의 가구에서 순수한 형태와 세련됨을 계승하였고, 기능주의의 새로운 시도와 취향으로 인하여 변형된 양식으로서 1925년 파리 장식 예술 박람회의 명칭을 축약하여 만들어진 것은?

  1. 아트 앤 크래프트 (Art and Craft)
  2. 아르 누보 (Art Nouveau)
  3. 빅토리아 (Victoria)
  4. 아르 데코 (Art Deco)
(정답률: 29%)
  • 1925년 파리 장식 예술 박람회에서 소개된 양식은 루이 16세 시대의 가구에서 영감을 받아 현대적인 기능과 취향을 반영한 형태로 변형되었으며, 이러한 특징을 가진 양식을 아르 데코 (Art Deco)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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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AD 2세기 경의 로마시대의 아파트 주거건축에 관한 설명으로서 옳지 않은 것은?

  1. 대부분이 벽돌로 건설되었지만 몇몇은 콘크리트로 건설되었다.
  2. 사치스러운 아파트에는 개인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었다.
  3. 일층은 대식당등 공용공간으로 사용했으며 위층은 침실등 개인공간으로 사용되었다.
  4. 도로에 면한 일층부분은 피로티로 되어 있었다.
(정답률: 21%)
  • 일층은 대식당등 공용공간으로 사용했으며 위층은 침실등 개인공간으로 사용되었다. -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 로마시대 아파트 주거건축은 대부분 면적이 작은데, 이는 로마시대의 인구증가와 도시화로 인한 문제로 인해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일층은 공용공간으로 사용되었으며, 위층은 개인공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면적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또한, 로마시대 아파트 주거건축은 대부분 벽돌로 건설되었지만, 몇몇은 콘크리트로 건설되기도 했습니다. 사치스러운 아파트에는 개인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었으며, 도로에 면한 일층부분은 피로티로 되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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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피난설비 중 객석유도등을 설치하여야 할 소방대상물은?

  1. 호텔
  2. 관람집회 및 운동시설
  3. 전시시설
  4. 통신촬영시설
(정답률: 45%)
  • 객석유도등은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장소에서 비상상황 발생 시 대피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설치되는 피난설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관람집회나 운동시설과 같이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곳에서는 객석유도등을 설치해야 합니다. 호텔, 전시시설, 통신촬영시설도 피난설비가 필요하지만, 객석유도등은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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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사라센건축양식에서 주로 사용된 장식문양이 아닌 것은?

  1. 동물문양
  2. 식물문양
  3. 문자문양
  4. 아라베스크
(정답률: 20%)
  • 사라센 건축양식에서는 동물문양이 주로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이슬람교의 신앙심법에서 동물을 그림으로 그리는 것을 금기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라센 건축에서는 주로 식물문양, 문자문양, 아라베스크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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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철근콘크리트조의 벽판을 현장 수평지면에서 제작하여, 굳은 다음 제자리에 옮겨 놓고, 일으켜 세워서 조립하는 공법은?

  1. 리프트업 공법
  2. 판구조 공법
  3. 피일드 공법
  4. 틸트업 공법
(정답률: 58%)
  • 틸트업 공법은 벽판을 현장에서 제작하여 수평지면에 놓은 후, 크레인 등의 기계를 이용하여 일으켜 세워서 조립하는 공법이다. 따라서 벽판을 일단 굳히고, 이후에 일으켜 세우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반해 리프트업 공법은 벽판을 먼저 일으켜 세운 후, 이를 끌어올려서 조립하는 방식이며, 판구조 공법은 벽판을 판으로 만들어 조립하는 방식이다. 피일드 공법은 건축물을 공장에서 제작한 후,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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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단면치수가 가로 4치, 세로 3치이고, 길이가 6자인 목재 1본의 체적을 재(才)로 계산한 것 중 옳은 것은?

  1. 6재
  2. 9재
  3. 12재
  4. 15재
(정답률: 19%)
  • 단면적은 가로 4치, 세로 3치이므로 4 x 3 = 12재이다. 이 목재의 길이가 6자이므로 체적은 12 x 6 = 72재이다. 따라서 옳은 답은 "12재"가 아니라 "6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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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중 특수장소의 방화관리자의 업무에 관한 내용중 틀린 것은?

  1. 자위소방대의 조직
  2. 화기취급의 감독
  3. 피난훈련의 실시
  4. 건축허가의 동의
(정답률: 67%)
  • 건축허가의 동의는 특수장소의 방화관리자의 업무와 관련이 없습니다. 건축허가는 건축물의 설치, 변경, 철거 등에 대한 법적인 승인 절차를 말하며, 건축물의 안전성과 건축법 등의 규정을 준수하는지 검토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건축허가의 동의는 건축물의 소유자나 건축업자 등이 신청하고, 관련 기관에서 검토 후 승인하는 것으로, 특수장소의 방화관리자의 업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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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콘크리트 부어넣기 작업중 이어붓기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이음의 부위는 평활하게 한다.
  2. 레이턴스(laitance)가 생기지 않도록 부어 넣는다.
  3. 이어부을 위치는 기둥은 바닥판 또는 기초의 상면에 수직으로 둔다.
  4. 이어붓기의 장소는 전단력이 가장 적은 곳에 두고, 공사를 중단하기에도 편리한 장소라야 한다.
(정답률: 20%)
  • "이어부을 위치는 기둥은 바닥판 또는 기초의 상면에 수직으로 둔다."가 알맞지 않은 것이다.

    이유: 이어붓기 작업에서 이음의 부위는 평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이음 부위가 불균일하게 되면 레이턴스(laitance)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레이턴스란 콘크리트 표면에서 물과 시멘트의 분리로 생기는 백색 물질로, 강도를 떨어뜨리고 부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이음 부위를 평활하게 다듬어 레이턴스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반면, 이어부을 위치는 기둥은 바닥판 또는 기초의 상면에 수직으로 두는 것은 올바른 설명이다. 이유는 기둥의 수직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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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서양 건축의 시대순에 따라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비잔틴 - 로코코 - 로마 - 르네상스
  2. 바로크 - 로마 - 이집트 - 비잔틴
  3. 이집트 - 바로크 - 로마 - 르네상스
  4. 이집트 - 로마 - 비잔틴 - 바로크
(정답률: 63%)
  • 이집트는 고대 건축의 대표적인 예시이며, 로마는 고대 로마의 건축양식을 대표하며, 비잔틴은 로마 제국의 붕괴 이후 발전한 동방 로마 제국의 건축양식을 대표하며, 바로크는 16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초반까지 유럽에서 발전한 건축양식을 대표한다. 따라서 "이집트 - 로마 - 비잔틴 - 바로크"가 올바른 시대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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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콘크리트의 시공연도(Workability)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1. 골재의 강도
  2. 시멘트의 분말도(Fineness)
  3. 골재의 입도
  4. 재료의 배합비
(정답률: 44%)
  • 콘크리트의 시공연도는 콘크리트의 플라스틱성과 관련된 것으로, 콘크리트를 형성하는 재료들의 조합과 상호작용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시공연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콘크리트를 형성하는 재료들의 물성이나 특성 중에서 시공연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골재의 강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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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근대건축은 신재료에 의해 새로운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신재료에 속하는 것은?

  1. 대리석, 목재, 유리
  2. 시멘트, 철, 유리
  3. 플라스틱, 목재, 시멘트
  4. 콘크리트, 목재, 대리석
(정답률: 44%)
  • 근대건축에서는 시멘트, 철, 유리와 같은 신재료가 사용되어 새로운 형태와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이전에 사용되던 대리석이나 목재와는 달리 더욱 강력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다양한 형태로 가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시멘트는 건축물의 구조물을 만들 때 필수적인 재료로 사용되며, 철은 강력한 지지력을 제공하고 유리는 건축물의 외관을 아름답게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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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벽돌 구조의 아치에 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1. 아치는 부재의 하부에 인장력이 생긴다.
  2. 창문 나비가 1.0m 정도일 때는 수평으로 아치를 틀은 평아치로 할 수도 있다.
  3. 아치는 내외를 달리하여 밖에는 보기좋게 본아치로 할 수 있다.
  4. 문꼴나비가 2m 이상으로 집중하중이 올 때에는 인방보 등을 써서 보강해야 한다.
(정답률: 36%)
  • "아치는 내외를 달리하여 밖에는 보기좋게 본아치로 할 수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아치는 부재의 하부에 인장력이 생기는 이유는 아치의 형태 때문입니다. 아치는 중앙에서 가장 높은 지점을 가지고 양쪽으로 내려가며, 이 때문에 중앙에서는 압축력이 발생하고 양쪽 끝에서는 인장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아치를 지탱하는 부재의 하부에는 인장력이 생기게 됩니다.

    창문 나비가 1.0m 정도일 때는 수평으로 아치를 틀은 평아치로 할 수도 있고, 문꼴나비가 2m 이상으로 집중하중이 올 때에는 인방보 등을 써서 보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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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중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을 2개소 이상 설치해야 하는 것은?

  1. 2층 관람석의 바닥면적이 100m2인 영화관
  2. 2층 거실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m2인 병원
  3. 3층 거실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m2인 공동주택
  4. 거실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m2인 지하층
(정답률: 26%)
  • 정답은 "거실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m2인 지하층"입니다. 이유는 지하층은 지상과는 달리 화재 등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을 2개 이상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거실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m2인 지하층은 이 조건을 만족하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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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극장 개별 관람석의 바닥 면적이 1000m2인 층의 출구의 유효너비의 합계는 얼마 이상으로 해야 하는가?

  1. 1.5m
  2. 3.0m
  3. 5.0m
  4. 6.0m
(정답률: 42%)
  • 극장 개별 관람석의 바닥 면적이 1000m2이므로, 해당 층의 인원 수는 최소 1000명 이상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출구의 유효너비는 인원 대비 충분히 넓어야 합니다.

    보기 중에서 유효너비가 1.5m나 3.0m는 인원 대비 너무 좁습니다. 5.0m도 출구로서는 적당한 너비이지만, 최소한 1000명 이상의 인원이 대피할 경우 혼잡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출구의 유효너비의 합계는 6.0m 이상이 되어야 충분한 대피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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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 관한 기술중 옳지 않은 것은?

  1. 형태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2. 고층건물, 지하 및 수중 구축을 할 수 있다.
  3. 자체 중량이 크고 시공의 정밀도가 어렵다.
  4. 내진, 내풍적이나 내화성이 부족하다.
(정답률: 49%)
  •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형태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고 고층건물, 지하 및 수중 구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체 중량이 크고 시공의 정밀도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내진, 내풍적이나 내화성이 부족하다"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적절한 설계와 시공으로 내진, 내풍, 내화성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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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철근콘크리트 구조로서 내화구조가 아닌 것은?

  1. 두께가 10㎝인 벽
  2. 두께가 8㎝인 바닥
  3. 지붕
(정답률: 46%)
  •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내화구조가 아닌 것이 맞습니다. 그 이유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화재에 강한 내화성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께가 8㎝인 바닥도 내화구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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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목재 강도에 관한 것 중 틀린 것은?

  1. 목재의 뒤틀림은 형태는 변경될지라도 강도는 변경되지 않는다.
  2. 섬유에 평행한 방향측에서 일반적으로 강도는 인장>압축>전단 순이다.
  3. 섬유포화점은 함수율이 30%이며, 이 이하에서는 함수율이 저하됨에 따라 강도는 증가된다.
  4. 목질부의 수심 부근의 생리적으로 활성화된 세포부분을 심재라 하고 변재보다 강도가 크다.
(정답률: 57%)
  • "목재의 뒤틀림은 형태는 변경될지라도 강도는 변경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다. 목재의 뒤틀림은 강도를 감소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다. 목재가 뒤틀리면 내부 응력이 발생하고, 이는 강도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목재의 뒤틀림은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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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방화구획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3층 이상의 층은 각 층마다 구획한다.
  2. 지하층은 바닥면적 200m2 이내마다 구획한다.
  3. 10층 이하의 층은 바닥면적 1,000m2 이내마다 구획한다.
  4. 내화구조의 바닥, 벽 및 갑종방화문(자동방화셔터 포함)으로 구획한다.
(정답률: 37%)
  • "지하층은 바닥면적 200m2 이내마다 구획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지하층은 화재 발생 시 대피가 어려우므로, 바닥면적이 작은 구획으로 나누어 화재 확산을 방지하고 대피를 용이하게 합니다. 따라서 지하층은 바닥면적 200m2 이내마다 구획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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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보강블록조의 건물높이 제한에 대한 기준중 틀린 것은?

  1. 3층 건물의 처마높이는 11m 이하
  2. 2층 건물의 처마높이는 7m 이하
  3. 2층 건물의 최고부높이는 9m 이하
  4. 단층건물의 최고부높이는 7m 이하
(정답률: 13%)
  • 단층건물은 층수가 1층인 건물을 의미하며, 층수가 적을수록 건물의 높이가 낮아지기 때문에 최고부높이 제한이 7m 이하로 설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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