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8-10)

실내건축산업기사
(2003-08-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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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상점의 공간구성에서 판매부분에 속하는 것은?

  1. 종업원의 후생복지를 목적으로 하는 부분
  2. 상품을 하역하거나 발송하며 보관하는데 필요한 부분
  3. 진열장, 판매대 등 상품이 전시되는 부분
  4. 사무실 등 영업에 관련된 업무를 일반적으로 취급하는 부분
(정답률: 90%)
  • 판매부분은 상점에서 고객에게 직접 상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부분으로, 진열장과 판매대 등 상품이 전시되는 부분이 속합니다. 이 부분은 상품을 고객에게 직접 보여주고 판매하는 공간으로, 상점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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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방형(open plan) 사무공간에 있어서 평면계획의 기준이 되는 것은?

  1. 책상배치
  2. 설비시스템
  3. 조명의 분포
  4. 출입구의 위치
(정답률: 65%)
  • 개방형 사무공간에서는 책상배치가 평면계획의 기준이 되는데, 이는 책상을 중심으로 직원들이 자유롭게 이동하며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책상배치에 따라 직원들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업무 효율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개방형 사무공간에서는 책상배치가 평면계획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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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스템가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건물, 가구, 인간과의 상호관계를 고려하여 치수를 산출한다.
  2. 건물의 구조부재, 공간구성 요소들과 함께 표준화되어 가변성이 적다.
  3. 한 가구는 여러 유니트로 구성되어 모든 치수가 규격화, 모듈화 된다.
  4. 부엌가구, 사무용가구, 수납가구들에 적용된다.
(정답률: 63%)
  • 시스템가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없다. 시스템가구는 건물의 구조부재, 공간구성 요소들과 함께 표준화되어 가변성이 적으며, 한 가구는 여러 유니트로 구성되어 모든 치수가 규격화, 모듈화 된다. 또한 부엌가구, 사무용가구, 수납가구들에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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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간의 신체를 기준으로 하여 측정되는 척도는?

  1. 휴먼팩터(Human factor)
  2. 휴먼스케일(Human scale)
  3. 어거노믹스(Ergonomics)
  4. 휴먼바디(Human body)
(정답률: 85%)
  • 휴먼스케일은 인간의 신체적 특성과 크기를 고려하여 설계된 척도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신체적 특성과 크기를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은 사용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휴먼스케일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휴먼팩터는 인간의 심리적, 생리적 특성을 고려한 설계를 의미하며, 어거노믹스는 인간의 신체적 특성과 작업환경을 고려한 설계를 의미합니다. 휴먼바디는 인간의 신체적 특성과 기능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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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질의 각 구성요소들이 전체로서 동일한 이미지를 갖게 하는 것으로, 변화와 함께 모든 조형에 대한 미의 근원이 되는 원리는?

  1. 대비(contrast)
  2. 통일(unity)
  3. 강조(emphasis)
  4. 균형(balance)
(정답률: 65%)
  • 통일 원리는 이질적인 구성요소들을 하나로 묶어 전체적으로 일관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원리입니다. 이를 통해 변화와 함께 모든 조형에 대한 미의 근원이 되며, 조화롭고 일관된 느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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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자인요소인 선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사선은 기울기가 있는 선으로 약동감을 느끼게 한다.
  2. 곡선은 유연, 우아, 풍요, 여성스런 느낌을 주며 기하곡선과 자유곡선이 있다.
  3. 수직선은 구조적인 높이와 존엄성을 느끼게 한다.
  4. 수평선은 방향성과 생동감을 느끼게 한다.
(정답률: 66%)
  • 정답: "사선은 기울기가 있는 선으로 약동감을 느끼게 한다."

    수평선은 지평선과 같이 안정적이고 진정한 느낌을 주며, 방향성과 생동감을 느끼게 합니다. 이는 수평선이 땅, 바다, 하늘 등과 같이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것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수평선은 또한 공간을 분리하고 조화롭게 만들어주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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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실내를 구성하는 기본요소 중 바닥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공간의 영역을 조정할 수 있다.
  2. 사람과 물건을 지지한다.
  3. 외부로부터 추위와 습기를 차단한다.
  4. 수평방향을 차단하여 공간을 형성한다.
(정답률: 35%)
  • "수평방향을 차단하여 공간을 형성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인 이유는 바닥이 수평방향을 차단하여 공간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바닥 위에 있는 공간을 분리하고 구분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바닥은 공간의 영역을 조정하고, 사람과 물건을 지지하며, 외부로부터 추위와 습기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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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내디자인의 과정을 조사분석단계와 디자인단계로 나눌때 디자인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디자인의 목적과 범위설정
  2. 디자인의 개념 및 방향설정
  3. 아이디어의 시각화 및 대안의 설정
  4. 대안의 평가 및 최종안의 결정
(정답률: 33%)
  • 정답: "디자인의 목적과 범위설정"

    디자인의 목적과 범위설정은 조사분석단계에 속하는 단계로, 디자인단계는 아이디어의 시각화 및 대안의 설정, 대안의 평가 및 최종안의 결정 등을 포함합니다. 디자인의 목적과 범위설정은 프로젝트의 목표와 범위를 정의하고, 디자인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프로젝트의 목적과 범위를 명확히 하고, 디자인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여 디자인단계에서 보다 효과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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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점의 파사드(facade) 구성요소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간판
  2. 네온
  3. 쇼윈도우
  4. 카운터
(정답률: 74%)
  • 파사드는 건물의 외벽을 이루는 구성요소들을 의미하는데, 카운터는 건물 외벽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내부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간판, 네온, 쇼윈도우는 모두 건물 외벽에 위치하며, 건물의 외관을 꾸미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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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내디자인 프로세스의 작업단계별 순서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구상 - 설계 - 기획 - 구현 - 완공
  2. 기획 - 설계 - 구상 - 구현 - 완공
  3. 구상 - 기획 - 구현 - 설계 - 완공
  4. 기획 - 구상 - 설계 - 구현 - 완공
(정답률: 63%)
  • 정답은 "기획 - 구상 - 설계 - 구현 - 완공" 입니다.

    - 기획: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자원과 예산 등을 계획합니다.
    - 구상: 기획한 내용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컨셉을 정합니다.
    - 설계: 구상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디자인을 수립하고, 시각화합니다.
    - 구현: 설계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로 작업을 진행하고, 제작합니다.
    - 완공: 구현한 결과물을 검수하고, 최종 완성합니다.

    이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하면,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획 - 구상 - 설계 - 구현 - 완공"이 가장 알맞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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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액세서리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강조하고 싶은 요소들을 보완해 주는 물건이다.
  2. 액세서리에는 장식물, 회화, 공예품 등이 있다.
  3. 공간의 분위기를 생기있게 하는 실내디자인의 최종작업이다.
  4. 액세서리는 생활에 있어서의 실질적인 기능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67%)
  • 액세서리는 주로 장식적인 요소로 사용되며, 생활에 있어서의 실질적인 기능과는 무관합니다. 즉, 액세서리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며, 강조하고 싶은 요소들을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액세서리는 주로 실내디자인이나 패션 등에서 사용되며, 공간의 분위기를 생기있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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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구배치시 유의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가구는 실의 중심부에 배치하여 돋보이도록 한다.
  2. 사용목적과 행위에 맞는 가구배치를 해야 한다.
  3. 전체공간의 스케일과 시각적, 심리적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4. 문이나 창문이 있을 경우 높이를 고려한다.
(정답률: 92%)
  • "가구는 실의 중심부에 배치하여 돋보이도록 한다."는 가구를 눈에 띄게 만들어서 공간의 주인공으로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하면 방의 느낌이 더욱 확실해지고, 방의 분위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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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쇼윈도우 조명계획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부적당한 것은?

  1. 근접한 타 상점의 조도, 통과하는 보행자의 속도에 상응하여 주목성 있는 조도를 결정한다.
  2. 상점 내부의 전체 조명보다 2~4배 정도 높은 조도로 한다.
  3. 진열상품의 입체감은 밝은 하이라이트 부분과 그림자부분이 명확히 구분되어 형상의 입체감이 강조되도록 한다.
  4. 광원이 보는 사람의 눈에 직접 보이게 한다.
(정답률: 75%)
  • "광원이 보는 사람의 눈에 직접 보이게 한다."가 가장 부적당한 설명이다. 이는 오히려 눈이 아프고 불편한 조명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오히려 상품을 제대로 볼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조명은 상품을 강조하고 눈에 부담이 없도록 조절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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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황금비례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황금비례는 종교건물에서만 사용하는 비례이다.
  2. 고대 그리스인들이 창안한 기하학적 분할 방식이다.
  3. 선이나 면적을 나눌 때 큰 부분과 작은 부분의 비율이 작은 부분과 전체에 대한 비율과 같은 것이다.
  4. 1 : 3.14의 비율을 갖는다.
(정답률: 64%)
  • 황금비례는 선이나 면적을 나눌 때 큰 부분과 작은 부분의 비율이 작은 부분과 전체에 대한 비율과 같은 것입니다. 이는 고대 그리스인들이 창안한 기하학적 분할 방식으로, 예술과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대 그리스인들이 창안한 기하학적 분할 방식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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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문과 창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기와 빛을 통과시켜 통풍과 채광을 가능하게 한다.
  2. 인접된 공간을 연결시킨다.
  3. 동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4. 전망과 프라이버시의 확보가 가능하다.
(정답률: 83%)
  • "동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문과 창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문과 창문의 위치와 크기가 동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문이나 창문이 좁거나 위치가 불편하면 동선이 매우 불편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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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간의 공간적 상관관계에 관한 이론 즉, 근거리학(Proxemics)에서 사회적 영역(Social zone)은?

  1. 45㎝ 이내
  2. 45㎝∼1.2m
  3. 1.2∼3.6m
  4. 3.6m 이상
(정답률: 38%)
  • 사회적 영역은 일반적으로 1.2∼3.6m로 정의되며, 이는 일상적인 대화나 비공식적인 상호작용에 적합한 거리라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이 거리에서는 상호작용이 가능하면서도 너무 가까워서 상대방의 개인적인 공간을 침범하지 않는 적절한 거리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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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실내디자인의 작업에 포함되는 세부영역이 아닌것은?

  1. 건축계획
  2. 실내기획
  3. 디스플레이
  4. 가구디자인
(정답률: 64%)
  • "건축계획"은 건물 전체의 구조와 배치를 계획하는 단계로, 실내디자인의 작업 범위를 벗어나므로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건축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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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내디자인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내디자인은 건축과 인간을 연결시켜주는 물리적 관계를 가진다.
  2. 실내디자인은 인간공학적인 측면에서 배려되어야 한다.
  3. 실내공간은 기능적으로 조금 불편하더라도 심미적 디자인이 우선되어야 한다
  4. 생활목적에 따라 공간계획을 하여야 한다.
(정답률: 76%)
  • "실내공간은 기능적으로 조금 불편하더라도 심미적 디자인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디자인의 주요 목적인 기능성을 무시하고, 단순히 외관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으로 잘못된 접근이다. 따라서 실내디자인은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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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시각적인 무게나 시선을 끄는 정도는 같으나 그 형태나 구성이 다른 경우의 균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정형 균형
  2. 좌우 불균형
  3. 대칭적 균형
  4. 비대칭형 균형
(정답률: 75%)
  • 비대칭형 균형은 시각적인 무게나 시선을 끄는 정도는 같지만, 그 형태나 구성이 다른 경우의 균형을 말한다. 즉, 좌우 대칭이 아니더라도 시각적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한쪽에 큰 물체가 있고 다른 쪽에 작은 물체가 여러 개 있는 경우에도 시각적인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를 비대칭형 균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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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게슈탈트 이론중 다음 그림은 무엇에 관한 그림인가?

  1. 폐쇄성
  2. 근접성
  3. 유사성
  4. 반전도형
(정답률: 52%)
  • 이 그림은 반전도형에 관한 그림입니다. 반전도형은 주변의 배경과 대비되는 색상이나 모양으로 인해 인식되는 도형으로, 이 그림에서는 검은색 도형과 흰색 배경이 서로 반전되어 인식됩니다. 이는 게슈탈트 이론에서 강조하는 폐쇄성, 근접성, 유사성 등의 원리에 따라 인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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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인간-기계체계(Man-Machine system)에서 인간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자극입력의 한계성
  2. 경험의 축적활용
  3. 대량 정보의 신속한 처리능력
  4. 해답의 일반화 시도
(정답률: 76%)
  • 인간의 특성 중에서 "대량 정보의 신속한 처리능력"은 기계체계의 강점이며, 인간은 이를 따라잡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인간의 특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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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육체활동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이 작은 것부터 크기 순으로 잘 정리된 것은?

  1. 수면 < 선자세 < 앉은자세 < 걷기
  2. 앉은자세 < 수면 < 선자세 < 걷기
  3. 수면 < 앉은자세 < 걷기 < 선자세
  4. 수면 < 앉은자세 < 선자세 < 걷기
(정답률: 80%)
  • 수면은 신체활동이 없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량이 가장 적습니다. 앉은 자세는 선자세보다 근육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앉은 자세의 에너지 소비량이 더 적습니다. 선자세는 앉은 자세보다 근육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앉은 자세보다 에너지 소비량이 더 많습니다. 걷기는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자세들보다 에너지 소비량이 가장 큽니다. 따라서, "수면 < 앉은자세 < 선자세 < 걷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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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색채조화의 일반적인 원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두색 이상의 선택이 명료한 배색이 조화가 된다.
  2. 질서있는 계획에 따라 선택된 색채들에서 조화가 생긴다.
  3. 배색된 색채들이 서로 공통되는 상태와 속성을 가질 때는 그 색채군은 조화되지 않는다.
  4. 가장 가까운 색채끼리의 배색이 친근감을 주는 조화를 느끼게 한다.
(정답률: 80%)
  • 잘못된 것은 "배색된 색채들이 서로 공통되는 상태와 속성을 가질 때는 그 색채군은 조화되지 않는다." 이다. 이는 오히려 조화를 이루는 색채들이 서로 공통된 상태와 속성을 가지기 때문에 조화를 이룬다는 것이다. 즉, 색채들이 서로 어울리는 것은 공통된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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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태양의 분광 스펙트럼 상에 존재하지 않는 색은?

  1. 노랑
  2. 남색
  3. 녹색
  4. 회색
(정답률: 77%)
  • 태양의 분광 스펙트럼은 연속적인 스펙트럼으로, 모든 색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의 분광 스펙트럼 상에는 모든 색상이 존재하며, 회색은 색상이 아니기 때문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색은 여러 색상이 섞인 결과물로, 빛의 파장이 일정하지 않아서 색상으로 구분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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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시끄러운 파티에서도 한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이유는 다음 중 어떤 능력에 의한 것인가?

  1. 선택 주의(selective attention)
  2. 집중 주의(focused attention)
  3. 분할 주의(divided attention)
  4. 지속 주의(sustained attention)
(정답률: 71%)
  • 집중 주의(focused attention)는 주어진 자극에 대해 집중하고 다른 자극을 무시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시끄러운 파티에서도 한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이유는 주어진 상황에서 그 사람이 주어진 자극(한 사람의 목소리)에 집중하고 다른 자극(파티 소음)을 무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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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우리나라 KS표준 색표이며 색채 교육용으로 채택된 표색계는?

  1. 먼셀 표색계
  2. 오스트 발트 표색계
  3. 문.스펜서 표색계
  4. 쟈드 표색계
(정답률: 83%)
  • 먼셀 표색계는 색의 밝기와 채도를 분리하여 표현하며, 인간의 시각에 가장 적합한 색채를 고려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색채 교육용으로 적합하다. 또한, 우리나라 KS표준 색표로 채택되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색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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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의 진출· 후퇴에 관한 일반적인 성질 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난색계는 한색계보다 진출성이 있다.
  2. 배경색의 채도가 낮은 것에 대하여 높은색은 진출 한다.
  3. 배경색과의 명도차가 큰 밝은 색은 진출한다.
  4. 배경색이 무채색일 때 가장 진출성이 크다.
(정답률: 52%)
  • 배경색이 무채색일 때 가장 진출성이 크다는 이유는, 무채색은 색상이 없기 때문에 다른 색상들이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경색이 무채색일수록 다른 색상들의 진출성이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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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기에 적절한 배색 사례는?

  1. 노랑-주황-흰색
  2. 녹색-노랑-파랑
  3. 빨강-파랑-회색
  4. 빨강-노랑-파랑
(정답률: 47%)
  • 빨강, 노랑, 파랑은 삼원색으로, 서로 대비가 크고 화려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이 색상 조합은 "원색 삼각형"이라는 색종합 이론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빨강-노랑-파랑"이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기에 적절한 배색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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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벽에 설치하는 전화기를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될 사항중 적합하지 못한 것은?

  1. 동전투입구는 수직보다 수평으로 되어 있는 것이 이상적이다.
  2. 성인의 경우 눈높이와 허리선사이에 설치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3. 장애자용 전화는 전화박스의 정문과 평행하도록 설치해야 한다.
  4. 휠체어에 탄 사람이 사용하기 용이한 전화기의 높이는 바닥에서 전화기의 꼭대기 부분이 120㎝보다 높이 있으면 안된다.
(정답률: 65%)
  • 적합하지 못한 것은 "동전투입구는 수직보다 수평으로 되어 있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다.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전화기가 동전투입구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전화기는 카드나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결제하기 때문에 동전투입구의 위치는 중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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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소음을 통제하는 방법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1. 소음을 격리시킨다.
  2. 귀마개를 착용한다.
  3. 기계를 적절하게 배치한다.
  4. 훈련에 의해서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79%)
  • "훈련에 의해서 적응력을 향상시킨다."는 소음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소음에 대한 인식과 대처 능력을 향상시켜 소음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소음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이지만, 훈련은 개인의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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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쾌적한 수면을 위한 조건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과식하지 말 것
  2. 소음을 방지할 것
  3. 체온을 적당하게 유지할 것
  4. 뜨거운 물에 목욕할 것
(정답률: 69%)
  • 뜨거운 물에 목욕할 것은 오히려 체온을 높여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쾌적한 수면을 위한 조건으로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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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색채연상에 관한 내용 중 올바른 것은?

  1. 흰색 : 상쾌, 청결, 젊음, 시원
  2. 녹색 : 명랑, 온화, 화려, 환희
  3. 연두 : 우울, 고상, 세련, 추함
  4. 청자 : 불안, 침울, 고독, 냉정
(정답률: 55%)
  • 청자는 파란색과 초록색의 중간색으로, 파란색의 냉정하고 고독한 느낌과 초록색의 우울하고 고상한 느낌이 결합된 색상이기 때문에 불안하고 침울하며 고독하고 냉정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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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각각 같은 양의 물감을 혼합하였을 때 회색조가 생기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노랑+보라
  2. 파랑+흰색
  3. 빨강+녹색
  4. 흰색+회색
(정답률: 66%)
  • 파랑과 흰색을 혼합하면 파스텔 블루 색상이 나오기 때문에 회색조가 생기지 않습니다. 파랑과 흰색을 혼합하면 파란색의 색상이 옅어지면서 회색조가 생기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파스텔 블루 색상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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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기업색채 계획의 순서 중 괄호속에 알맞는 내용은?

  1. 소비계층 선택
  2. 색채심리 분석
  3. 생산심리 분석
  4. 디자인 활동 개시
(정답률: 74%)
  • 기업이 제품을 만들기 전에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색채를 파악하기 위해 색채심리 분석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색채심리 분석"이 순서에서 괄호속에 알맞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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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시각이 우리들에게 알려주지 않는 것은?

  1. 물체의 모양
  2. 에너지
  3. 밝기와 움직임
(정답률: 83%)
  • 시각은 빛의 파동이 물체에 반사되어 우리 눈에 들어오는 것을 통해 물체의 모양, 색, 밝기와 움직임을 알려줍니다. 하지만 에너지는 물체의 시각적인 특성이 아니기 때문에 시각이 우리들에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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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동일한 작업 시 에너지 소비량에 영향을 끼치는 인자가 아닌 것은?

  1. 작업방법
  2. 작업자세
  3. 심박수
  4. 작업속도
(정답률: 74%)
  • 심박수는 작업 시 에너지 소비량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작업방법, 작업자세, 작업속도는 모두 작업 시 에너지 소비량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지만, 심박수는 작업 시 에너지 소비량과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다. 심박수는 체력과 건강 상태 등과 관련이 있으며, 작업 시에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면 작업 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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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난색계통의 색상에 더욱 흥분감을 주기 위한 명도와 채도의 조치는?

  1. 고명도, 고채도
  2. 고명도, 저채도
  3. 저명도, 고채도
  4. 저명도, 저채도
(정답률: 60%)
  • 고명도와 고채도는 난색계통의 색상을 더욱 선명하고 강렬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흥분감을 더욱 높여줍니다. 고명도는 색상의 밝기를 높이고, 고채도는 색상의 순도를 높여서 색상의 선명도를 높여줍니다. 따라서 "고명도, 고채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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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밝은 바탕에 진한 글씨를 쓸 경우에 가장 바람직한 획의 굵기 대 높이비는?

  1. 1 : 2
  2. 1 : 4
  3. 1 : 8
  4. 1 : 12
(정답률: 52%)
  • 밝은 바탕에 진한 글씨를 쓸 경우에는 획의 굵기 대 높이비가 작을수록 가독성이 좋아진다. 이는 굵은 글씨가 밝은 바탕에서 더욱 두껍게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1 : 8이 가장 바람직한 비율이다. 예를 들어, 획의 굵기가 1mm일 때 글자의 높이는 8mm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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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 또는 밝기의 항상성(恒常性;constancy)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밝기의 항상성은 밝은 물건쪽이 강하다.
  2. 색의 항상성은 색광시야가 크면 강하다.
  3. 관찰시간이 짧으면 항상성이 약하다.
  4. 조명이 단색광이고 가까이 있으면 항상성이 강하다.
(정답률: 43%)
  • "조명이 단색광이고 가까이 있으면 항상성이 강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단색광이라도 조명의 강도나 방향에 따라 색의 인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조명이 단색광이고 가까이 있으면 항상성이 강하다는 이유는, 이 경우에는 물체의 색이 더욱 진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까이 있으면 물체의 세부적인 모양이 더욱 잘 보이기 때문에 색의 변화를 더욱 뚜렷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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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귀의 감도는 어떻게 되는가?

  1. 높은 소리에 대한 감도가 떨어진다.
  2. 높은 소리에 대한 감도는 좋다.
  3. 낮은 소리에 대한 감도가 떨어진다.
  4. 높고 낮은 소리에 대한 감도는 같다.
(정답률: 37%)
  •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귀의 감도는 떨어지는데, 이는 내부의 청각기관이 노화되어 높은 주파수의 소리를 감지하는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높은 소리에 대한 감도가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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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벽, 기둥 등의 모서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미장바름질을 할 때 붙이는 보호용 철물은?

  1. 줄눈대
  2. 코너비드
  3. 드라이브 핀
  4. 조이너
(정답률: 86%)
  • 코너비드는 벽이나 기둥 등의 모서리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보호용 철물로, 모서리에 부착하여 충격을 완화시키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코너비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줄눈대는 건축물 건설 시 수평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 드라이브 핀은 목재나 철재를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핀, 조이너는 두 개의 부재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속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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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투사광선의 방향을 변화시키거나 집중 또는 확산시킬 목적으로 만든 이형 유리제품으로 주로 지하실 또는 지붕 등의 채광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1. 프리즘 글라스
  2. 복층 유리
  3. 망입 유리
  4. 스테인드 글라스
(정답률: 66%)
  • 프리즘 글라스는 투사광선을 특정한 방향으로 집중시키거나 확산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유리제품입니다. 이에 비해 복층 유리, 망입 유리, 스테인드 글라스는 다른 목적으로 만들어진 유리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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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목재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1. 동일 함수율일 때는 비중이 클수록 열전도율이 크다.
  2. 목질부의 수축팽창에 따른 변형정도는 널결면이 가장 크고, 곧은결면, 목재의 섬유방향 순이다.
  3. 비중이 작은 것이 비중이 큰 것보다 산 및 알칼리에 대한 저항력이 크다.
  4. 옹이가 발생된 목질부는 가공이 곤란하며, 외관을 손상시키지만, 인장 및 휨 강도는 증가된다.
(정답률: 43%)
  • "옹이가 발생된 목질부는 가공이 곤란하며, 외관을 손상시키지만, 인장 및 휨 강도는 증가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옹이가 발생한 부분은 목재의 강도를 강화하지만, 가공이 어렵고 외관을 손상시킨다는 것이 일반적인 목재의 특성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옹이는 목재 내부에서 고온과 습도가 결합하여 발생하는 결함으로, 목재의 내부 구조를 파괴하고 강도를 강화시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이는 목재의 일반적인 특성이 아니며, 옹이가 발생한 부분은 가공이 어렵고 외관을 손상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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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수경성 미장재료가 아닌 것은?

  1. 보드용 석고 플라스터
  2.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3. 경석고 플라스터
  4. 시멘트 모르터
(정답률: 53%)
  •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석회석과 마그네시아 석회암 등의 광물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미장재료이지만, 수경성이 아닌 비수경성 미장재료이다. 따라서 정답은 "돌로마이트 플라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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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각종 합성수지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아크릴수지는 투명도가 높고, 열팽창성이 낮아 채광판으로 쓰이나 내충격강도는 낮다.
  2. 폴리스틸렌 수지는 기계적 강도, 내수성이 좋다.
  3. 실리콘수지는 발수성이 높아 건축물, 전기 절연물 등의 방수에 쓰인다.
  4. 불소수지는 -100℃의 저온에서도 성질의 변화가 거의 없다.
(정답률: 21%)
  • "아크릴수지는 투명도가 높고, 열팽창성이 낮아 채광판으로 쓰이나 내충격강도는 낮다."가 틀린 것이다. 아크릴수지는 내충격강도가 높아서 안전안경, 자동차 유리 등에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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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건축물을 도장하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방습
  2. 방청
  3. 강도 증가
  4. 내구성 증가
(정답률: 53%)
  • 건축물을 도장하는 목적은 주로 방습, 방청, 내구성 증가 등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강도 증가는 건축물 도장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강도 증가는 주로 철강, 금속 등의 재료에 적용되며, 건축물 도장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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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건축용 세라믹 제품의 분류에 따른 특징 중 잘못된 것은

  1. 토기 - 흡수율은 10% 이하이고 제품으로는 적벽돌, 기와, 토관 등이 있다.
  2. 도기 - 소성온도는 1000 ~ 1250℃ 정도이며 식염유약을 칠하여 소성하면 광택이 생기고 방수성이 생긴다.
  3. 석기 - 소성온도는 1200 ~ 1350℃ 정도이며 흡수율은 3 ~ 10% 정도로 적고, 제품으로는 클링커타일이 있다
  4. 자기 - 자토를 주원료로 하며, 흡수율은 1% 이하이다
(정답률: 40%)
  • 잘못된 것은 "토기 - 흡수율은 10% 이하이고 제품으로는 적벽돌, 기와, 토관 등이 있다." 이다. 토기는 흡수율이 높아서 방수성이 낮으며, 적벽돌, 기와, 토관은 벽돌류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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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플라스틱 재료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유리와 같은 파쇄성이 없다.
  2. 성형성, 가공성이 좋다.
  3. 전성, 연성이 좋다.
  4. 내열성, 내구성이 좋다.
(정답률: 74%)
  • 플라스틱 재료는 내열성과 내구성이 좋지 않습니다. 이는 고온이나 강한 충격에 대한 내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제품은 일반적으로 고온이나 강한 충격에 노출되지 않는 용도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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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석고보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내화성이 부족하다.
  2. 신축성이 작다.
  3. 경량이다.
  4. 가공이 용이하다.
(정답률: 52%)
  • 석고보드는 내화성이 높은 건축자재 중 하나이므로 "내화성이 부족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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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료 보관창고에 관한 설명 중 부적당한 것은?

  1. 내화구조로 해야한다.
  2. 일광직사를 피해야 한다.
  3. 창고내부는 외기와 접하여 환기가 되도록 한다.
  4. 사용한 기름걸레는 안보이는 곳에 잘 쌓아둔다.
(정답률: 60%)
  • "사용한 기름걸레는 안보이는 곳에 잘 쌓아둔다."는 부적절한 설명입니다. 사용한 기름걸레는 적절한 처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보관 창고 내부에 쌓아두면 화재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내화구조로 해야한다는 것은 화재 발생 시에도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광직사를 피해야 한다는 것은 열에 민감한 물질들이 보관되는 도료 보관창고에서는 일광에 노출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창고 내부는 외기와 접하여 환기가 되도록 한다는 것은 공기가 퇴적물에 의해 오염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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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점토제품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과소벽돌은 형태와 색채가 고르지 못하고, 균열이 많아 견고하지 못하다.
  2. 타일의 착색재료에는 주로 금속산화물을 이용한다.
  3. 테라코타는 건축물의 패러핏, 주두 등의 장식에 사용되는 공동의 대형 점토제품을 말한다.
  4. 내화벽돌의 내화도는 S.K.번호로 나타내며 No.26부터 내화벽돌로 본다.
(정답률: 39%)
  • "과소벽돌은 형태와 색채가 고르지 못하고, 균열이 많아 견고하지 못하다."가 틀린 것이다. 과소벽돌은 형태와 색채가 고르지 못하다는 것은 맞지만, 균열이 많아 견고하지 못하다는 것은 오히려 과대평가된 것이다. 과소벽돌은 균열이 적고, 내구성이 높아서 건축물의 외벽재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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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콘크리트의 재료적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항목은?

  1. 압축 및 인장강도가 높다.
  2. 내화, 내구적이다.
  3. 철근 및 철골 등의 철재에 대한 방청력이 뛰어나다.
  4. 수축 및 균열 발생의 우려가 크다.
(정답률: 34%)
  • 정답: "수축 및 균열 발생의 우려가 크다."

    콘크리트는 시멘트, 모래, 그래벨 등의 불가산 재료와 물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인공석재이다. 이러한 콘크리트는 압축 및 인장강도가 높아 내구성이 뛰어나며, 내화성이 있어 불에 강하다. 또한 철재에 대한 방청력이 뛰어나므로 철골 등의 철재와 함께 사용되어 건축물의 구조적 안정성을 높이는 데에도 사용된다. 하지만 콘크리트는 수축 및 균열 발생의 우려가 있어 적절한 관리와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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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진주암, 흑요석 등을 분쇄하여 고온에서 급속히 팽창시킨 것으로 경량 골재로 사용되는 인조석은?

  1. 암면
  2. 테라조
  3. 질석
  4. 펄라이트
(정답률: 47%)
  • 펄라이트는 진주암, 흑요석 등을 고온에서 팽창시켜 만든 경량 골재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펄라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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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목재 제품의 용도로 틀리게 기술된 것은?

  1. 집성목재: 계단 손스침
  2. 코르크보드(Cork Board): 보온재
  3. 파티클보드(Particle Board): 칸막이벽
  4. 코펜하겐 리브(Copenhagen rib): 바닥장식재
(정답률: 64%)
  • 코펜하겐 리브는 실제로는 벽면에 사용되는 재질로, 바닥장식재로 사용되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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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A.E 콘크리트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옳지 않은 항목은?

  1. AE제의 혼입량이 증가하면 공기량은 커지게 된다.
  2. 동결 융해에 대한 저항이 크게 된다.
  3. 워커빌리티가 좋아지고 블리딩(bleeding), 재료의 분리가 감소된다.
  4. 물시멘트비가 일정한 경우에는 AE제의 첨가에 의해 압축강도가 저하되지 않는다.
(정답률: 38%)
  • "물시멘트비가 일정한 경우에는 AE제의 첨가에 의해 압축강도가 저하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항목입니다. AE제는 공기를 혼입시켜 콘크리트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데, 물시멘트비가 일정한 경우에는 AE제의 혼입량이 증가하면 물의 양이 감소하게 되어 콘크리트의 강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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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알루미늄에 관한 기술 중 부적당한 것은?

  1. 알칼리에 약하여 콘크리트에 접하는 면에는 방식도장을 요한다.
  2. 압연, 인발 등의 가공성이 좋다.
  3. 해수중에서 쉽게 부식되지 않는다.
  4. 은백색의 광택을 가지며, 광선 및 열의 반사율이 높다.
(정답률: 73%)
  • 알루미늄은 공기 중에서는 산화되어 부식되지만, 이 산화막이 형성되면 더 이상 부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수중에서는 산화막이 형성되어 부식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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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시멘트의 저장시 주의사항으로서 부적합한 것은?

  1. 시멘트를 저장하는 창고의 바닥은 지반에서 30cm 이상의 높이로 한다.
  2. 단시일 사용분을 제외하고는 13포대 이상을 쌓아서는 안된다.
  3. 개구부를 가급적 늘여서 통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4. 입하(入荷)순서대로 사용한다.
(정답률: 69%)
  • "개구부를 가급적 늘여서 통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가 부적절한 것이 아래와 같은 이유로 설명됩니다.

    시멘트는 습기와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에 노출되면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멘트를 저장하는 창고는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개구부를 가급적 늘여서 통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은 시멘트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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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목재의 건조목적이 아닌 것은?

  1. 목재의 강도 증진
  2. 도료, 주입제 및 접착제의 효과 증대
  3. 균류 발생의 방지
  4. 수지낭(resin pocket)과 연륜의 제거
(정답률: 66%)
  • 수지낭과 연륜은 목재 내부에 있는 결함으로, 목재의 강도나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목재의 건조목적이 아니며, 제거하는 것은 목재의 외관적인 아름다움을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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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구리와 주석의 합금으로 내식성이 크며 주조하기 쉽고 표면에 특유의 아름다운 청록색을 가지고 있어 건축장식철물 또는 미술공예 재료에 사용되며, 또한 강도, 경도가 커서 기계 또는 건축용 철물로도 이용되는 것은?

  1. 황동
  2. 청동
  3. 양은
  4. 적동
(정답률: 70%)
  • 구리와 주석의 합금으로 내식성이 크며 주조하기 쉽고 표면에 특유의 아름다운 청록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축장식철물 또는 미술공예 재료로 사용되며, 강도와 경도가 높아서 기계 또는 건축용 철물로도 이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청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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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회반죽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여물을 넣는 것은 균열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2. 해초풀을 넣는 것은 경화속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3. 정벌바름은 소석회, 여물, 해초풀로 반죽한다.
  4. 공기중의 탄산가스와 표면부터 서서히 반응하여 경화한다.
(정답률: 52%)
  • "해초풀을 넣는 것은 경화속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해초풀은 반죽의 점성을 높여서 균열 방지와 가공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경화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석회와 여물을 넣어서 반응을 촉진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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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철근 콘크리트 바닥판(slab)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바닥판 두께 8cm 이상
  2. 단변방향 배근 간격 20cm 이하
  3. 바닥판의 인장철근 ø9, D10 이상
  4. 장변 방향 배근 간격 40cm 이하
(정답률: 26%)
  • "장변 방향 배근 간격 40cm 이하"는 알맞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바닥판의 장변 방향 배근 간격이 넓으면 바닥판이 굽어지거나 깨질 수 있기 때문에, 보통 20cm 이하로 배근을 간격을 두어 강도를 유지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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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제1종 근린생활시설 중 휴게음식점의 조리장 안벽의 마감을 내수재료로 해야 하는 최소높이는 바닥면으로부터 얼마인가?

  1. 1.0m
  2. 1.2m
  3. 1.5m
  4. 2.0m
(정답률: 29%)
  • 제1종 근린생활시설 중 휴게음식점의 조리장 안벽의 마감은 보건상의 이유로 내수재료로 해야 한다. 내수재료는 물에 젖어도 변형되지 않는 재료로, 벽면의 위생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에 따라, 조리장 안벽의 마감은 바닥면으로부터 1.0m 이상의 높이로 마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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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색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 중에서 가장 깨끗하면서 명도가 높은 색을 청색(clear color)이라고 한다.
  2. 색의 3속성을 3차원의 공간 속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을 색입체(color solid)라고 한다.
  3. 색의 순수하고 탁하거나 흐린 정도를 채도(chroma)라고 한다.
  4. 색상, 명도, 채도를 색의 3요소라고 한다.
(정답률: 41%)
  • "색 중에서 가장 깨끗하면서 명도가 높은 색을 청색(clear color)이라고 한다." 이 설명이 틀린 이유는, 청색은 색상 중 하나이며, 깨끗하고 명도가 높은 색이라는 정의는 해당 색상의 특징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색상들도 깨끗하고 명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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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높이 41m를 넘는 층의 최대 바닥면적이 6,000m2인 건축물에 설치해야하는 비상용승강기의 최소 설치대수는? (단, 8인승 승강기)

  1. 2대
  2. 3대
  3. 4대
  4. 5대
(정답률: 49%)
  • 높이 41m를 넘는 건물은 5층 이상으로 예상되며, 8인승 승강기의 최대 운행높이는 45m이므로 한 대의 승강기로는 모든 층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2대 이상의 승강기가 필요합니다.

    최대 바닥면적이 6,000m2인 건물은 대형 건물이며, 많은 인원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승강기의 이용빈도가 높을 것이므로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3대 이상의 승강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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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림과 같은 벽돌벽 치장 줄눈의 명칭은?

  1. 민줄눈
  2. 빗줄눈
  3. 평줄눈
  4. 오목줄눈
(정답률: 50%)
  • 그림과 같은 벽돌벽 치장 줄눈은 "빗줄눈"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줄눈이 빗모양으로 교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민줄눈"은 줄눈이 굵고 두꺼운 것을 말하며, "평줄눈"은 줄눈이 평평하게 놓여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오목줄눈"은 줄눈이 오목하게 파여 있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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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방화구획의 기준에 관한 규정 중 잘못된 것은?

  1. 3층 이상의 층은 각 층마다 구획한다.
  2. 지하층은 바닥면적 200m2 이내마다 구획한다.
  3. 10층 이하의 층은 바닥면적 1000m2 이내마다 구획한다
  4. 11층 이상의 층은 바닥면적 200m2 이내마다 구획한다.
(정답률: 32%)
  • 정답은 "11층 이상의 층은 바닥면적 200m2 이내마다 구획한다." 이다.

    지하층은 화재 발생 시 대피가 어려우므로 작은 구획으로 나누어야 하며, 3층 이상의 층은 각 층마다 구획하여 화재 발생 시 확산을 막아야 한다. 또한, 10층 이하의 층은 바닥면적 1000m2 이내마다 구획하여 대피와 화재 확산을 막아야 한다.

    따라서, 지하층은 바닥면적 200m2 이내마다 구획하는 것이 올바른 기준이다. 이는 대피와 화재 확산을 막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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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바로크 건축에 대한 양식적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어느 것인가?

  1. 엄격한 형식미를 추구한 양식이다.
  2. 곡면과 파동곡면을 사용하여 화려하고 동적이며 대조적인 효과를 도입한 양식이다.
  3. 건축의 구조, 표현, 장식 등 모든 것이 전체의 효과를 위해 사용되었다.
  4. 투시도법을 이용한 극적 효과를 추구하였다.
(정답률: 26%)
  • "엄격한 형식미를 추구한 양식이다."가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바로크 건축의 특징 중 하나인 화려하고 동적인 효과, 전체적인 효과를 위한 구조, 표현, 장식 등을 강조하고 있지만, "엄격한 형식미"는 바로크 건축의 특징 중 하나인 것 같지 않기 때문이다. 바로크 건축은 오히려 자유로운 형식미를 추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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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철근콘크리트 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철근으로 보강한 콘크리트구조이다.
  2. 철근의 인장력, 콘크리트의 압축력을 서로 보완해서 만든 구조이다.
  3. 수평력에 약하며 형태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없다.
  4. 시공시 기후의 영향이 크고 재료의 재사용이 곤란하다.
(정답률: 61%)
  •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철근으로 보강한 콘크리트 구조이며, 철근의 인장력과 콘크리트의 압축력을 서로 보완하여 강도를 높인 구조입니다. 하지만 수평력에 약하며 형태를 자유롭게 구성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구성 요소인 콘크리트가 압축력에 강하지만 인장력에는 약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평력에 대한 보강이 필요하며, 형태를 자유롭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보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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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목구조의 가새에 관한 기술에서 틀린 것은?

  1. 가새의 경사는 수평에 가까울수록 유리하다.
  2. 샛기둥과의 접합부는 샛기둥을 따내야 한다.
  3. 가새는 좌우 대칭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4. 목조벽체를 안정한 구조로 하기 위한 것이며, 버팀대보다 수평력에 대한 저항이 강력하다.
(정답률: 43%)
  • 정답: "가새의 경사는 수평에 가까울수록 유리하다." 이것이 틀린 것은 아니다.

    가새의 경사가 수평에 가까울수록 물이 흐르는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물이 침투하는 속도가 감소하고, 가새의 내구성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가새의 경사가 수평에 가까울수록 더욱 안정적인 구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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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종합병원에서 사용되는 물품 중 방염성능이 없어도 되는 소방법상의 물품은?

  1. 전시용합판
  2. 전시용섬유판
  3. 칸막이용합판
  4. 종이벽지
(정답률: 62%)
  • 종합병원에서는 화재 발생 시 환자와 직원의 안전을 위해 방염성능이 필요한 물품들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종이벽지는 화재 발생 시에도 특별한 안전 문제가 없기 때문에 방염성능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는 물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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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목구조에 사용하는 목재는 길이나 크기가 한정되어 있어 이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이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2개이상의 재를 이어서 1개의 부재로 만들 때 그 이음자리 또는 방법을 이음이라 한다.
  2. 2개의 부재를 연결하는데 있어 한 부재를 직각 또는 경사지게 잇는 방법 또는 그 자리를 접합이라 한다.
  3. 목재로 가공된 널판을 옆으로 길게 이어대는 방법을 맞춤이라 한다.
  4. 목재의 이음, 접합, 맞춤을 모두 합한 이름으로 쪽매라는 말이 사용된다.
(정답률: 34%)
  • 정답은 "2개이상의 재를 이어서 1개의 부재로 만들 때 그 이음자리 또는 방법을 이음이라 한다." 이다.

    이는 목재를 연결하여 부재를 만들 때 사용하는 용어로, 두 개 이상의 목재를 이어서 하나의 부재로 만들 때 그 이음 부분을 이음이라고 한다. 이음은 목재의 연결 부분을 강화하고, 부재의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음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홈과 돌출부를 이용한 홈짜임, 나사와 볼트를 이용한 나사짜임, 접착제를 이용한 접착짜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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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로마네스크 성당의 각부 명칭과 관계 없는 것은?

  1. 스타일로베이트(stylobate)
  2. 트랜셉트(trancept)
  3. 트리뷴(tribune)
  4. 네이브(nave)
(정답률: 27%)
  • 스타일로베이트는 로마네스크 성당의 각부 중에서는 바닥을 지탱하는 기초 부분으로, 다른 성당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부분이지만 각부 명칭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다. 트랜셉트는 십자가 모양의 건물의 팔 부분을 의미하며, 트리뷴은 성당 내부에서 목사나 교황 등이 설교하는 공간을 의미하고, 네이브는 성당의 중앙 부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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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철근 콘크리트조의 보와 슬래브 철근배근에 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1. 단순보의 주근은 중앙부에서는 하부에 많이 넣는다.
  2. 단순보의 주근은 단부에서는 상부에 많이 넣는다.
  3. 단순보의 늑근은 중앙부보다 단부에서 좁게 배치한다
  4. 일방향 슬래브의 주근은 장변방향으로 배근한다.
(정답률: 24%)
  • "일방향 슬래브의 주근은 장변방향으로 배근한다."가 틀린 것이다. 일방향 슬래브의 주근은 단방향으로 배근한다. 이유는 일방향 슬래브은 한 방향으로만 하중을 받기 때문에 해당 방향으로 주근을 배치하여 강도를 보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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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바우하우스 교육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1. 교육의 주요 목적은 예술가를 공업적이고 민주적인 사회에 새로운 역할로 재교육시키는 것이다.
  2. 예비과정에서는 재료, 형태, 색 등에 대한 기본교육을 하였다.
  3. 이론과 실천이라는 교육이념 아래 근대예술의 제반 경향을 조직화된 교육으로 응집하였다.
  4. 통합적인 교육보다는 각 예술에 비중을 두어 보자르식 아카데미교육으로 전환하였다.
(정답률: 50%)
  • "통합적인 교육보다는 각 예술에 비중을 두어 보자르식 아카데미교육으로 전환하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사실 바우하우스 교육은 예술 분야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것을 강조하며, 예술과 공업, 기술 등을 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보자르식 아카데미교육으로 전환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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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은 에너지 절약 계획서에 관한 사항이다. 부적합한 것은?

  1. 해당 건축물의 건축주가 건축물의 건축허가를 신청하는 때에 제출한다.
  2. 기숙사를 제외한 5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은 에너지 절약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3. 운동시설중 실내수영장, 위락시설중 특수목욕장으로서 당해 용도에 사용되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m2 이상인 건축물은 에너지 절약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4. 숙박시설로서 당해용도에 사용되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0m2 이상인 건축물은 에너지 절약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정답률: 23%)
  • 부적합한 것은 "해당 건축물의 건축주가 건축물의 건축허가를 신청하는 때에 제출한다." 이다. 에너지 절약 계획서는 건축물이 완공되기 전에 제출되어야 하며, 건축허가 신청 시 제출하는 것이 아니다.

    숙박시설로서 당해용도에 사용되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0m2 이상인 건축물은 에너지 절약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하는 이유는 대규모 건축물일수록 에너지 소비가 많아지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을 위한 계획서를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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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공동방화관리자가 필요한 소방대상물 중에서 고층 건축물은 지하층을 제외한 층수가 몇 층 이상인 경우인가?

  1. 6층
  2. 11층
  3. 16층
  4. 18층
(정답률: 54%)
  • 고층 건축물은 화재 발생 시 인명 구조와 소방 활동이 어렵기 때문에 공동방화관리자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고층 건축물은 지하층을 제외한 층수가 11층 이상인 경우입니다. 이유는 11층 이상인 건물은 인명 구조와 소방 활동이 더욱 어렵기 때문에 더욱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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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건축물의 열손실방지에 관한 규정의 적용대상 부분이 아닌 것은?

  1. 최상층에 있는 거실의 반자
  2. 공동주택의 경계벽
  3. 거실의 외벽
  4. 최상층에 있는 거실의 지붕
(정답률: 35%)
  • 공동주택의 경계벽은 건축물의 열손실방지에 관한 규정의 적용대상이 아닙니다. 이는 공동주택의 경계벽이 외부와 접촉하지 않고 내부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동주택의 경계벽은 열손실방지에 대한 규정의 적용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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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파르테논(Parthenon) 신전 외부에 사용된 기둥 양식으로 세장비가 짧고 남성적 느낌을 주는 것은?

  1. 이오닉(Ionic) 양식
  2. 도릭(Doric) 양식
  3. 코린티안(Corinthian)양식
  4. 터스칸(Tuscan) 양식
(정답률: 21%)
  • 도릭 양식은 세장비가 짧고 단순하며, 강한 남성적 느낌을 주는 양식으로 파르테논 신전 외부에 사용되었습니다. 이오닉 양식은 세장비가 조금 더 길고 여성적인 느낌을 주며, 코린티안 양식은 세장비가 복잡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며, 터스칸 양식은 도릭 양식과 유사하지만 조금 더 꾸밈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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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철골조 보에서 웨브에 철판을 쓰고 상,하부에 플렌지 철판을 용접하거나 ㄱ자형강을 리벳 접합한 보는?

  1. 판보
  2. 격자보
  3. 형강보
  4. 래티스보
(정답률: 16%)
  • 판보는 철골조 보에서 웨브에 철판을 쓰고 상,하부에 플렌지 철판을 용접하거나 ㄱ자형강을 리벳 접합한 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격자보는 웨브와 플렌지가 격자 형태로 이루어진 보, 형강보는 ㄱ자나 H자 등의 형태를 가진 강철재로 이루어진 보, 래티스보는 대각선으로 교차하는 막대기로 이루어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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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단순조적 블록쌓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살두께가 두꺼운 쪽이 위로 향하게 한다.
  2. 인방보는 좌우 지지벽에 20cm 이상 물리게 한다.
  3. 통줄눈을 원칙으로 한다.
  4. 하루의 쌓기 높이는 1.5m 이내를 표준으로 한다.
(정답률: 49%)
  • "통줄눈을 원칙으로 한다."가 틀린 것이다. 단순조적 블록쌓기에서는 통줄눈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에 수평과 수직을 확인하기 위해 수준기와 수직기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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