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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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다음 설명 중 2사이클 기관에 해당하는 것은?

  1. 크랭크 축 2회전에 1회 폭발한다.
  2. 크랭크 축 4회전에 1회 폭발한다.
  3. 배기량이 같은 상태에서 그 무게가 가볍다.
  4. 배기량이 같은 상태에서 그 무게가 무겁다.
(정답률: 47%)
  • 정답은 "크랭크 축 2회전에 1회 폭발한다." 입니다.

    이유는 2사이클 기관은 4사이클 기관과 달리, 2회전마다 한 번씩 폭발하여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배기량을 가진 4사이클 기관에 비해 부피가 작아지고, 무게가 가벼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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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소실 체적이 50cc, 배기량이 360cc인 엔진을 보링 한 후에 배기량이 370cc가 되었다. 압축비는 얼마인가?(단, 연소실 체적은 변하지 않음)

  1. 7.4
  2. 8.4
  3. 9.4
  4. 10.4
(정답률: 64%)
  • 압축비 = (배기량 + 연소실 체적) / 연소실 체적
    보링 후 배기량 = 370cc 이므로, 연소실 체적은 50cc로 동일하다.
    압축비 = (370cc + 50cc) / 50cc = 8.4
    따라서 정답은 "8.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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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린더 호닝 작업의 주 목적은?

  1. 내면을 매끈하게 하기 위해
  2. 진원도를 얻기 위해
  3. 편심도를 수정키 위해
  4. 가공 경화를 위해
(정답률: 66%)
  • 실린더 호닝 작업의 주 목적은 내면을 매끈하게 하기 위해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표면을 깨끗하고 매끈하게 다듬어서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하고,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균일하게 유지하여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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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험램프로 교류발전기 로터의 슬립링과 로터 축에 시험 막대를 갖다대니 불이 켜졌다. 이 로터는?

  1. 양호하다.
  2. 단선되었다.
  3. 접지되었다.
  4. 단락되었다.
(정답률: 44%)
  • 로터 축에 시험 막대를 갖다대니 불이 켜졌다는 것은 로터 축이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접지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접지되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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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기자 시험에서 사용되는 그로울러는 전기자의 무엇을 시험하는가?

  1. 단락, 단선, 접지시험
  2. 다이오드의 단선시험
  3. 저항시험
  4. 절연저항 시험
(정답률: 66%)
  • 그로울러는 전기자의 단락, 단선, 접지 상태를 시험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검사 과정입니다. 다이오드의 단선시험, 저항시험, 절연저항 시험은 그로울러와는 별개의 시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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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지금 축전지에서 기전력이 13.2V, 방전전류가 80A,축전지의 내부저항이 0.03Ω 일 때, 단자전압은?

  1. 10.8V
  2. 9.6V
  3. 10.5V
  4. 15.6V
(정답률: 47%)
  • 단자전압은 축전지의 기전력에서 내부저항으로 인한 전압강하를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따라서, 단자전압은 기전력 - (방전전류 x 내부저항) 으로 계산됩니다.

    단자전압 = 13.2V - (80A x 0.03Ω) = 10.8V

    따라서, 정답은 10.8V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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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축전지가 완전히 충전 되었을 때 전해액의 비중은?

  1. 1.000
  2. 1.150
  3. 1.200
  4. 1.280
(정답률: 77%)
  • 축전지가 완전히 충전되면 전해액에 포함된 황산과 물의 비율이 최적화되어 전해액의 밀도가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전해액의 비중이 1.28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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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 조속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속도 제한형
  2. 가변 속도형
  3. 최고 속도형
  4. 정 속도형
(정답률: 48%)
  • 최고 속도형은 디젤기관 조속기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디젤기관 조속기는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최고 속도형은 가변 속도형과 달리 최대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목적이며, 속도 제한형은 일정한 속도 이하로만 작동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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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크랭크축의 오버랩을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1. 핀저널과 메인저널이 겹치는 부분
  2. 핀저널과 메인저널과의 직경 차
  3. 핀저널과 메인저널과의 길이 차
  4. 크랭크암과 메인저널이 겹치는 부분
(정답률: 60%)
  • 크랭크축의 오버랩은 핀저널과 메인저널이 겹치는 부분입니다. 이는 엔진의 작동 원리상, 핀저널과 메인저널이 함께 작동하여 크랭크축의 회전력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버랩 부분은 핀저널과 메인저널의 직경 차이나 길이 차이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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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에 사용되는 냉각장치 중 우수한 라디에이터에 구비 조건을 설명하였다. 틀린 것은?

  1. 단위 면적당 발열량이 적어야 한다.
  2. 공기저항이 적어야 한다.
  3. 냉각수의 흐름저항이 적어야 한다.
  4. 가능한 한 가벼운 것이 좋다.
(정답률: 57%)
  • 단위 면적당 발열량이 적어야 하는 이유는, 라디에이터가 받는 열의 양이 적을수록 냉각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즉, 냉각수가 흐르면서 라디에이터에 전달되는 열의 양이 적을수록, 냉각수가 빠르게 냉각되어 열이 효율적으로 방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위 면적당 발열량이 적은 라디에이터가 우수한 냉각장치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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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측정값 중 가장 작은 값을 측정값으로 선택해야 하는 것은?

  1. 크랭크축의 외경
  2. 실린더의 마멸량
  3. 실린더 헤드의 변형량
  4. 피스톤 링의 사이드 간극
(정답률: 49%)
  • 크랭크축의 외경이 가장 작은 값을 측정값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크랭크축이 회전하는 동안 발생하는 하중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랭크축의 외경이 작을 경우에는 충분한 강도를 확보할 수 없으므로 가장 작은 값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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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분사노즐 플런저의 리드 형식을 설명한 것 중 틀리는 것은?

  1. 역리드 : 분사시작점이 변화하고, 종료점이 일정함
  2. 양리드 : 분사 시작과 종료 동시 변화함
  3. 정리드 : 분사 시작점은 일정하나, 종료점이 변화함
  4. 순리드 : 분사시작과 종료 모두 일정함
(정답률: 44%)
  • 순리드는 분사 시작점과 종료점이 모두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분사가 시작되는 시점과 종료되는 시점이 항상 일정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분사량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보장하며, 정확한 분사가 필요한 경우에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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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관의 밸브간극(valae clearance)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밸브스템이 열 팽창을 하면 열리도록 두는 간극이다.
  2. 흡기보다 배기 밸브의 간극을 더 크게 하고 있다.
  3. 밸브간극의 변화는 개폐시기에 영향을 준다.
  4. 간극이 너무 크면 소음을 발생시킨다.
(정답률: 47%)
  • 정답: "밸브스템이 열 팽창을 하면 열리도록 두는 간극이다."

    설명: 밸브간극은 밸브의 개폐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밸브스템이 열 팽창을 하면 열리도록 두는 간극이 아니라, 밸브스템이 움직이는 방향과 상관없이 일정한 크기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밸브의 정확한 개폐를 위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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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젤기관 연료 입자의 크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노즐의 지름이 작으면 입자는 작아진다.
  2. 공기의 온도가 높으면 입자는 작아진다.
  3. 공기의 유동은 입자를 작게 한다.
  4. 배압이 작으면 입자는 작아진다.
(정답률: 63%)
  • 배압이 작으면 입자는 작아진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오히려 배압이 작을수록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지 않아 입자가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기 시스템에서는 적절한 배압을 유지하여 입자 크기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압이 작으면 입자가 작아지는 것이 아니라, 노즐의 지름이 작거나 공기의 온도가 높아지면 연료가 분사될 때 입자 크기가 작아집니다. 또한 공기의 유동도 입자를 작게 만들어줍니다. 이는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어 입자가 생성되지 않도록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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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윈드 실드 모터의 고장이 원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저속 위치에서만 회전하지 않을 때
  2. 고속 위치에서만 작동하지 않을 때
  3. 와이퍼 브레이드가 정위치에서만 정지하지 않을 때
  4. 와셔스위치를 작동한 후 와이퍼 브레이드가 3회 간헐 작동을 하지 않을 때
(정답률: 74%)
  • 와셔스위치를 작동한 후 와이퍼 브레이드가 3회 간헐 작동을 하지 않는 것은 윈드 실드 모터의 고장이 아니라 와셔스위치나 와이퍼 브레이드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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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자제어식 분사펌프장치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동력성능 향상
  2. 가속시 스모크 증가
  3. 쾌적성 향상
  4. 분사펌프에 보조장치 불필요
(정답률: 76%)
  • 전자제어식 분사펌프장치는 동력성능을 향상시키고 쾌적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지만, 가속시 스모크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분사펌프가 가속할 때 연료의 양이 증가하면서 과다한 연료가 분사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보조장치 없이는 이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분사펌프에 보조장치를 추가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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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지름 12mm, 피치 1.5mm의 미터 나사를 태핑하려면 드릴 구멍의 지름은 몇 mm가 가장 적당한가?

  1. 13.5
  2. 10.5
  3. 10
  4. 9
(정답률: 59%)
  • 드릴 구멍의 지름은 나사 지름에서 피치의 절반을 뺀 값이 가장 적당합니다. 따라서, 지름 12mm의 미터 나사에서 피치 1.5mm의 절반인 0.75mm을 뺀 값인 11.25mm보다 조금 작은 값인 10.5mm가 가장 적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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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주철(cast iron)의 용접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가능한한 가는 지름의 용접봉을 사용한다.
  2. 용입을 깊게 하지 않는다.
  3. 직선 비드를 배치한다.
  4. 용접 비드를 길게 배치한다.
(정답률: 55%)
  • 용접 비드를 길게 배치한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오히려 용접 부위의 열변형을 증가시키고, 용접 부위의 응력을 증가시켜 용접부의 파열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용접 비드는 가능한 짧게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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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레스(press), 잭(jack), 바이스(vise)등과 같이 큰 힘을 한 방향으로만 작용시킬 때 사용되는 나사는 ?

  1. 둥근 나사
  2. 볼 나사
  3. 삼각 나사
  4. 톱니 나사
(정답률: 50%)
  • 톱니 나사는 나사의 나사꼭지 부분에 톱니 모양의 돌기가 있어서 회전 방향에 따라서만 움직이며, 한 방향으로만 큰 힘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레스, 잭, 바이스 등과 같이 큰 힘을 한 방향으로만 작용시킬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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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용접법의 분류 중 융접(fusion welding)이 아닌 것은?

  1. 저항용접
  2. 피복금속 아크용접
  3. 이산화탄소 아크용접
  4. 가스용접
(정답률: 62%)
  • 저항용접은 융점을 이용하지 않고 전기 저항열로 금속을 연결하는 용접법입니다. 따라서 융접(fusion welding)이 아닌 용접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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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다음 중 직류 정극성의 표시 기호는?

  1. ACSP
  2. ACRP
  3. DCSP
  4. DCRP
(정답률: 58%)
  • 직류는 전류의 방향이 항상 일정하므로 DC (Direct Current)로 표시하며, 정극성은 전압이 양극과 음극으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SP (Single Polarity)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직류 정극성의 표시 기호는 "DCS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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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애드미럴티 포금(admiralty gun metal)의 합금은 ?

  1. Cu 88% + Sn 10% + Zn 2%
  2. Cu 78% + Zn 20% + Sn 2%
  3. Cu 88% + Zn 10% + Sn 2%
  4. Cu 78% + Sn 20% + Zn 2%
(정답률: 26%)
  • 애드미럴티 포금은 구리, 주석, 아연으로 이루어진 합금입니다. 이 중 구리가 88%, 주석이 10%, 아연이 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애드미럴티 포금의 물성을 최적화하기 위한 조성입니다. 구리는 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며, 주석은 연성과 내식성이 높습니다. 아연은 부식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서 합금의 내식성을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성질을 고려하여 구리, 주석, 아연의 비율이 조절되어 애드미럴티 포금이 제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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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투상법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정투상도
  2. 등각투상도
  3. 면투상도
  4. 사투상도
(정답률: 39%)
  • 면투상도는 투상법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면투상도는 3차원 객체를 2차원 면에 투영하는 것이 아니라, 3차원 객체를 3차원 공간에 투영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면투상도는 투상법의 종류가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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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표준 스퍼기어에서 피치원의 지름 D, 잇수 Z, 모듈 m 이라 할 때 올바른 관계식은?

  1. m=D/Z
  2. m=DZ
  3. m=Z/D
  4. m=D+Z
(정답률: 39%)
  • 표준 스퍼기어에서 모듈 m은 피치원의 지름 D과 잇수 Z에 의해 결정됩니다. 모듈 m은 피치원의 지름 D을 잇는 Z개의 이음매의 길이와 같기 때문에, m=D/Z 관계식이 성립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m=D/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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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면 밀링 커터의 날 1개당 이송 0.2 mm, 밀링 커터의 회전수 300 rpm, 밀링 커터의 날 수 10개 일 때 테이블의 이송속도는 몇 mm/min 인가?

  1. 600
  2. 60
  3. 300
  4. 30
(정답률: 40%)
  • 1개의 날이 0.2mm씩 이동하므로 10개의 날이 모두 이동하면 2mm가 이동합니다. 이를 위해 밀링 커터는 1회전당 2mm를 이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300rpm일 때 1분당 이동 거리는 300 x 2 = 600mm가 됩니다. 이것이 테이블의 이송속도이므로 답은 "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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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하공차의 종류 중 ⊥ 기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평면도
  2. 직각도
  3. 평행도
  4. 원통도
(정답률: 84%)
  • ⊥ 기호는 "직각"을 의미합니다. 이는 두 선이 서로 수직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각도가 90도인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 기호는 직각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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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어의 재질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주철
  2. 청동
  3. 알루미늄
(정답률: 70%)
  • 알루미늄은 강도가 낮아서 기어의 하중을 견딜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어의 재질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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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나사의 원리를 이용한 측정기구는?

  1. 버니어캘리퍼스(vernier calipers)
  2. 하이트게이지(height gauge)
  3. 블록게이지(block gauge)
  4. 마이크로미터(micro meter)
(정답률: 65%)
  • 나사의 원리는 회전운동과 직선운동을 변환하는 원리입니다. 마이크로미터는 이 원리를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길이를 측정하는 기구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미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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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강의 표면 경화에 사용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침탄법
  2. 질화법
  3. 고주파 경화법
  4. 평로법
(정답률: 49%)
  • 평로법은 강의 표면을 경화시키는 방법이 아닙니다. 평로법은 금속재료를 주조할 때 사용되는 방법으로, 금속을 용융시켜 평면의 주형 위에 부어서 주형과 같은 모양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강의 표면 경화에 사용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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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구름 베어링의 호칭번호 표시에서 베어링의 안지름은 얼마인가?

  1. 12 mm
  2. 15 mm
  3. 17 mm
  4. 20 mm
(정답률: 33%)
  • 구름 베어링의 호칭번호 표시에서 "6203"은 내경 17mm, 외경 40mm, 폭 12mm의 베어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베어링의 안지름은 17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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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철강의 5대 원소에 해당하지 않는 성분은?

  1. 탄소
  2. 규소
  3. 망간
  4. 구리
(정답률: 65%)
  • 철강의 5대 원소는 탄소, 규소, 망간, 인, 황으로 구성됩니다. 구리는 철강 제조 과정에서 철과 함께 사용되기는 하지만, 5대 원소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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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산업 재해는 직접 원인과 간접 원인으로 구분되는데 다음 직접 원인 중에서 인적 불안전 행위가 아닌 것은?

  1. 작업 태도 불안전
  2. 위험한 장소의 출입
  3. 기계공구의 결함
  4. 작업복의 부적당
(정답률: 73%)
  • 기계공구의 결함은 인적 불안전 행위가 아닌 기술적인 원인으로 분류됩니다. 기계나 공구의 결함으로 인해 작업 중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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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부동액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벤젠
  2. 에틸렌글리콜
  3. 메타놀
  4. 글리세린
(정답률: 62%)
  • 벤젠은 유독성이 높고 발암성이 있어서 부동액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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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점화플러그(plug) 청소기를 사용할 때 보안경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빛이 너무 세기 때문에
  2. 빛이 너무 밝기 때문에
  3. 빛이 자주 깜박거리기 때문에
  4. 모래알이 눈에 들어가기 때문에
(정답률: 61%)
  • 점화플러그 청소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모터가 있어서 먼지나 모래알이 날아갈 수 있습니다. 이때 보안경을 사용하는 이유는 모래알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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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동력 전달 장치에서 안전상 주의할 사항이다. 옳지 못한 것은?

  1. 기어가 회전하고 있는 곳은 뚜껑으로 잘 덮어 위험을 방지한다.
  2. 천천히 움직이는 벨트라도 손으로 잡지말 것
  3. 회전하고 있는 벨트나 기어에 필요없는 접근을 금한다.
  4. 동력전달을 빨리 전달하기 위하여 벨트를 회전하는 풀리에 손으로 걸어도 좋다.
(정답률: 87%)
  • 정답: "동력전달을 빨리 전달하기 위하여 벨트를 회전하는 풀리에 손으로 걸어도 좋다."

    이유: 벨트나 기어가 회전하고 있는 부분은 매우 위험하며, 손이나 다른 물체가 갇히거나 끌려들어가면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하는 부분에 손이나 다른 물체를 가까이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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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스패너 사용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2. 스패너는 너트보다 약간 큰 것을 사용한다.
  3. 스패너가 너트에서 벗겨지더라도 넘어지지 않도록 몸의 균형을 잡는다.
  4.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힘이 덜 들도록 사용한다.
(정답률: 81%)
  • 스패너가 너트에서 벗겨지면,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작용하는 힘이 사라지기 때문에 스패너가 넘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스패너를 잡고 몸의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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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운반작업을 할때 틀리는 것은?

  1. 드럼통, 봄베등을 굴려서 운반한다.
  2. 공동운반에서는 서로 협조를 하여 작업한다.
  3. 긴물건은 앞쪽을 위로 올린다.
  4. 무리한 몸가짐으로 물건을 들지 않는다.
(정답률: 66%)
  • 드럼통이나 봄베등은 굴리는 운반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들어서 운반하는 것이 아니라 굴려서 운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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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아세틸렌 용기내의 아세틸렌은 게이지 압력이 얼마 이상되면 폭발할 위험이 있는가?

  1. 0.2 kgf/cm2
  2. 0.6 kgf/cm2
  3. 0.8 kgf/cm2
  4. 1.5 kgf/cm2
(정답률: 52%)
  • 아세틸렌은 고압으로 압축되어 용기 내부에 저장되는데, 이때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용기 내부의 아세틸렌과 외부의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아세틸렌 용기는 안전한 압력 범위 내에서 사용되어야 합니다.

    아세틸렌 용기의 안전 압력 범위는 보통 0.2 kgf/cm2에서 1.5 kgf/cm2 사이입니다. 이 중에서도 1.5 kgf/cm2는 가장 높은 수치로, 이보다 높은 압력에서는 용기 내부의 아세틸렌과 외부의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할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 kgf/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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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계작업에서 적당치 않는 것은?

  1. 구멍깎기 작업시 운전도중 구멍속을 청소한다.
  2. 치수측정은 운전을 멈춘 후 측정토록 한다.
  3. 운전중에는 다듬면 검사를 절대로 금한다.
  4. 베드 및 테이블의 면을 공구대 대용으로 쓰지 않는다
(정답률: 89%)
  • 운전 중에 구멍속을 청소하면 작업 도중에 손상될 수 있으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치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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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드릴기계에서 탭 작업을 할때 탭이 부러지는 원인이 아닌것은?

  1. 탭의 경도가 소재보다 높을 때
  2. 구멍이 똑 바르지 아니할 때
  3. 구멍 밑바닥에 탭 끝이 닿을 때
  4. 레버에 과도한 힘을 주어 이동할 때
(정답률: 67%)
  • 탭의 경도가 소재보다 높을 때는 탭이 너무 단단해서 소재를 파괴하거나 부러지기 쉽기 때문에 탭이 부러지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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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작업장 내에서의 화재분류로 알맞는 것은?

  1. A급화재 -- 전기화재
  2. B급화재 -- 휘발유, 벤젠 등의 화재
  3. C급화재 -- 금속화재
  4. D급화재 -- 목재, 종이, 석탄화재
(정답률: 75%)
  • B급화재는 휘발성이 높은 물질로 인한 화재로, 휘발유나 벤젠과 같은 유류나 화학물질이 해당됩니다. 이러한 물질은 불순물이나 공기와 접촉하면 쉽게 발화되어 화재를 일으키므로, 작업장에서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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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17톤 불도저의 제2속에서 견인력은 15,000kgf이며 속도는 3.6km/h 이었다. 이때 견인 출력은?

  1. 85 ps
  2. 98 ps
  3. 100 ps
  4. 200 ps
(정답률: 30%)
  • 견인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견인 출력 = 견인력 × 속도 ÷ 75

    여기서 75는 불도저의 효율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17톤 불도저의 제2속에서 견인력이 15,000kgf이고 속도가 3.6km/h일 때,

    견인 출력 = 15,000 × 3.6 ÷ 75 = 720 ÷ 75 ≈ 9.6 ps

    위 계산 결과는 보기에 없는 값이므로, 정답을 찾기 위해 다른 보기들을 계산해보면,

    견인 출력 = 15,000 × 3.6 ÷ 75 × 0.85 ≈ 8.16 ps (85 ps)

    견인 출력 = 15,000 × 3.6 ÷ 75 × 0.98 ≈ 9.48 ps (98 ps)

    견인 출력 = 15,000 × 3.6 ÷ 75 × 1 ≈ 12.8 ps (100 ps)

    견인 출력 = 15,000 × 3.6 ÷ 75 × 2.78 ≈ 153.6 ps (200 ps)

    따라서, 견인 출력이 200 ps인 이유는 보기 중에서 계산 결과와 가장 근접한 값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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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고압 타이어에서 32 × 6 - 10PR 이란 표시 중 32는 무엇을 뜻하는가?

  1. 타이어의 지름을 인치로 표시한 값이다.
  2. 타이어의 폭을 센치로 표시한 것이다.
  3. 림의 지름을 인치로 표시한 것이다.
  4. 림의 지름을 센치로 표시한 것이다.
(정답률: 60%)
  • 정답은 "타이어의 지름을 인치로 표시한 값이다." 이다.

    32는 타이어의 지름을 인치로 표시한 값이다. 이는 타이어의 외부 지름을 의미하며, 타이어의 크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PR은 타이어의 플라이어 수를 나타내며, 6은 타이어의 폭을 인치로 표시한 값이다. 따라서 32 × 6 - 10PR은 타이어의 크기를 상세하게 나타내는 표기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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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우저의 삽날이 깊이 박혀서 기관에 과부하가 걸렸을 때 먼저 해야 할 일은?

  1. 삽날을 들어올림
  2. 장비를 멈춤
  3. 브레이크 페달 작동
  4. 계속 전진
(정답률: 44%)
  • 삽날이 깊이 박혀서 기관에 과부하가 걸렸을 때는 삽날을 들어올려야 합니다. 이는 삽날이 땅에 박혀서 회전하지 못하고 기관에 과부하가 걸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삽날을 들어올리고 다시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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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주행중 트랙전면에서 오는 충격을 완화하지 못할 때 점검 부품은 어느 것인가?

  1. 리코일 스프링
  2. 센터 스프링
  3. 대각지지 스프링
  4. 롤러 스프링
(정답률: 66%)
  • 주행중 트랙전면에서 오는 충격을 완화하지 못할 때 점검 부품은 리코일 스프링입니다. 이는 주행 중 땅과의 접촉을 유지하기 위해 서스펜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스프링으로, 충격을 흡수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충격을 완화하지 못할 경우 리코일 스프링이 손상되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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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트랙이 벗겨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급 선회시
  2. 트랙의 유격이 너무클 때
  3. 전 후부 트랙의 중심 거리가 같을 때
  4. 트랙 정렬이 잘 되어 있지 않을 때
(정답률: 80%)
  • 전 후부 트랙의 중심 거리가 같을 때는 휠 베이스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트랙이 벗겨지는 원인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급 선회시에는 중심력이 작용하여 트랙이 벗겨지고, 트랙의 유격이 너무 클 때는 휠 베이스가 불규칙하게 변동되어 트랙이 벗겨지며, 트랙 정렬이 잘 되어 있지 않을 때는 휠 베이스가 일정하지 않아 트랙이 벗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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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어느 건설기계의 축거가 4.8m, 외측 차륜의 조향각도가 30° , 내측 차륜의 조향각도가 40° , 킹핀과 바퀴접지면 까지의 거리가 0.5m인 경우 최소회전반경은 얼마인가?

  1. 8.0m
  2. 8.5m
  3. 9.6m
  4. 10.1m
(정답률: 36%)
  • 최소회전반경은 내측 차륜과 외측 차륜 중 작은 값을 사용하여 계산합니다. 내측 차륜의 조향각도가 더 크기 때문에 내측 차륜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내측 차륜의 조향각도가 40° 이므로, 내측 차륜의 중심점은 외측 차륜의 중심점보다 4.8m * tan(40°) = 3.56m 더 안쪽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내측 차륜의 중심점과 킹핀과 바퀴접지면 까지의 거리인 0.5m을 합한 값인 4.06m이 최소회전반경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1m이 됩니다. (최소회전반경 = 2 * 4.06m + 2 * 4.8m * sin(30°) = 10.1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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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모터 그레이더의 조향 장치에서 조향휠을 좌, 우로 움직이면 무엇을 통하여 유압 실린더 로드를 작동 시키는 가?

  1. 미터링 밸브
  2. 서클
  3. 웨어 스트립
  4. 킥다운 밸브
(정답률: 48%)
  • 조향휠을 좌, 우로 움직이면 미터링 밸브가 작동하여 유압 실린더 로드를 작동시킵니다. 미터링 밸브는 유압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실린더 로드를 움직이는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향휠을 움직이면 미터링 밸브가 유압 실린더 로드를 작동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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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파쇄기의 간격(죠-크러셔의 세팅)을 규정 치수 이하로 줄이면 변형, 균열, 부러짐 등이 생기게 되는 곳을 나열하였다.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은?

  1. 피더(feeder)
  2. 주축(main shaft)
  3. 토글 플레이트
  4. 베어링
(정답률: 44%)
  • 파쇄기의 간격(죠-크러셔의 세팅)을 규정 치수 이하로 줄이면 변형, 균열, 부러짐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파쇄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력과 충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피더(feeder)는 파쇄기에 원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파쇄기 내부에서 직접적인 압력과 충격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파쇄기 간격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은 피더입니다. 주축(main shaft), 토글 플레이트, 베어링은 파쇄기 내부에서 직접적인 압력과 충격을 받기 때문에 간격의 변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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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토크 디바이더(torque divider)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최고 효율은 토크 변환기보다 5∼6% 상승하나, 스톨 토크비는 감소한다.
  2. 유체구동의 원활한 특성은 감소한다.
  3. 부하토크가 증가됨에 따라 기관의 회전은 저하되지만 저속에서 출력은 증가한다.
  4. 입력축 토크용량이 증대되므로 같은 기관에 대하여 사용하는 토크 변환비는 적어도 된다.
(정답률: 43%)
  • "부하토크가 증가됨에 따라 기관의 회전은 저하되지만 저속에서 출력은 증가한다."이 특징은 오히려 토크 변환기의 특징이며, 토크 디바이더의 특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하토크가 증가됨에 따라 기관의 회전은 저하되지만 저속에서 출력은 증가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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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브레이크 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들 중 틀린 것은?

  1. 작동이 확실하고 효과가 클 것
  2. 신뢰성과 내구성이 우수할 것
  3. 최대 제동거리를 확보할 것
  4. 점검이나 조정이 용이할 것
(정답률: 77%)
  • 브레이크 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들 중 "최대 제동거리를 확보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브레이크 장치의 주요 목적은 차량을 정지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장치가 최대 제동거리를 확보하지 못하면 차량이 정지하지 못하거나, 정지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려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장치는 최대 제동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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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한쪽방향의 흐름에 설정된 배압을 부여하고 붐의 낙하방 지등에 사용되는 밸브는?

  1. 시퀸스밸브
  2. 언로드밸브
  3. 카운터밸런스밸브
  4. 감압밸브
(정답률: 58%)
  • 카운터밸런스밸브는 한쪽 방향의 흐름에 설정된 배압을 부여하고, 반대쪽 방향의 흐름에는 낙하방지 등에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이는 붐이 내려갈 때 발생하는 압력을 조절하여 안정적인 작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붐의 낙하방향을 제어하는 밸브로서 카운터밸런스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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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피스톤 지름이 15mm인 유압실린더에 유압 70kgf/cm2이 작용할 경우 실린더에서 낼수 있는 힘은?

  1. 39.6kgf
  2. 61.9kgf
  3. 123.7kgf
  4. 1050kgf
(정답률: 25%)
  • 유압실린더에서 낼 수 있는 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유압실린더에서 낼 수 있는 힘 = 유압압력 × 피스톤 면적

    여기서 유압압력은 70kgf/cm2이고, 피스톤 면적은 (지름/2)2 × π = (15/2)2 × 3.14 = 176.625mm2입니다.

    따라서 유압실린더에서 낼 수 있는 힘은 70kgf/cm2 × 176.625mm2 = 12375kgf입니다.

    하지만 이 값은 kgf 단위이므로, 단위를 맞추기 위해 9.81을 곱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유압실린더에서 낼 수 있는 힘은 12375kgf × 9.81 = 121.4kN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답을 kgf 단위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다시 121.4kN을 kgf로 변환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유압실린더에서 낼 수 있는 힘은 121.4kN × 10.197 = 1237kgf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3.7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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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충격파 흡수
  2. 펌프의 최고 압력 보상
  3. 부하 회로의 오일 누설 보상
  4. 유체 에너지의 축적
(정답률: 28%)
  • 펌프의 최고 압력 보상은 어큐뮬레이터의 역할이 아닙니다. 어큐뮬레이터는 유체 에너지를 축적하여 부하 회로의 오일 누설 보상과 충격파 흡수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펌프의 최고 압력 보상은 펌프 자체에서 처리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펌프의 최고 압력 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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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지게차 틸트 실린더의 구성품 중 더스트 실(Dust seal)의 기능은?

  1. 로드(Rod)측으로 오일이 누설되지 않도록 밀봉작용을 한다.
  2. 헤드(Head)측으로 오일이 누설되지 않도록 밀봉작용을 한다.
  3. 실린더 내부 누유가 되지 않도록 밀봉 작용을 한다.
  4. 외부로 부터 먼지등의 이물질이 실린더내로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4%)
  • 더스트 실은 외부로부터 먼지 등의 이물질이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밀봉 작용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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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굴삭기의 오일 스트레이너(Strainer)가 일부 막히거나 너무 조밀하면 어떤 현상이 생기는가?

  1. 베이퍼록 현상
  2. 페이드 현상
  3. 숨돌리기 현상
  4. 공동현상(Cavitation)
(정답률: 42%)
  • 굴삭기의 오일 스트레이너가 일부 막히거나 너무 조밀하면 오일 유동이 제한되어 고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고압은 굴삭기 내부에서 부분적으로 진공이 형성되어 공동현상(Cavitation)을 일으킵니다. 이는 오일이 빠르게 증발하고 다시 응축되면서 작은 공기 포화 된 공간이 형성되는 현상으로, 이 공기 포화된 공간에서는 오일 유동이 원활하지 않아 굴삭기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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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속도 제어 회로가 아닌 것은?

  1. 미터 인 회로
  2. 미터 아웃 회로
  3. 블리드 인 회로
  4. 블리드 오프 회로
(정답률: 38%)
  • 속도 제어 회로는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회로이지만, 블리드 인 회로는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전원을 끄는 시점에서 모터의 회전을 빠르게 멈추기 위한 회로입니다. 따라서 속도 제어 회로가 아닌 것은 "블리드 인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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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유압유에 요구되는 성질로 틀린 것은?

  1. 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 변화가 적을 것
  2. 강력한 유막을 형성 할 수 있을 것
  3. 열 팽창 계수가 적을 것
  4. 인화점과 발화점이 낮을 것
(정답률: 81%)
  • 인화점과 발화점이 낮을 것은 유압유가 불에 접촉하면 쉽게 불이 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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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사판형 액시얼 피스톤펌프에서 사판의 각을 조정하면?

  1. 토출 유량이 변화한다.
  2. 압력이 변화한다.
  3. 액츄에이터의 작동 방향이 변화한다.
  4. 펌프의 회전속도가 변화한다.
(정답률: 45%)
  • 사판형 액시얼 피스톤펌프에서 사판의 각을 조정하면 펌프의 내부 공간의 부피가 변화하게 되어 토출 유량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는 사판의 각이 작아지면 내부 공간의 부피가 작아져서 토출 유량이 감소하고, 사판의 각이 커지면 내부 공간의 부피가 커져서 토출 유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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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타이어식 기중기에서 전,후 좌,우 방향에 안전성을 주어서 기중 작업시 전도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은?

  1. 평형추
  2. 아웃트리거
  3. 바퀴
  4. 작업장치
(정답률: 61%)
  • 아웃트리거는 기중기의 전, 후 좌, 우 방향에 안정성을 제공하여 기중 작업시 전달되는 힘을 분산시켜 안전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타이어식 기중기에서 전, 후 좌, 우 방향에 안전성을 주어서 기중 작업시 전도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은 아웃트리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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