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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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12V 축전지 4개를 병렬로 연결했을 때 전압[V]은?

  1. 48
  2. 36
  3. 24
  4. 12
(정답률: 77%)
  • 축전지의 전압은 각각 12V이므로 병렬 연결 시 전압은 변하지 않고 12V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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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광원의 광도가 270cd이고, 거리가 3m일 때의 조도는?

  1. 30 Lx
  2. 60 Lx
  3. 90 Lx
  4. 120 Lx
(정답률: 38%)
  • 조도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량을 수직거리의 제곱으로 나눈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광원의 광도 270cd를 사용하여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량을 구하고, 이를 거리의 제곱으로 나누어 조도를 계산합니다.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량은 광도(cd) × 고정각도(1sr)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정각도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선이 수직거리에 도달하는 각도를 말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광원이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발산되므로 고정각도는 2π(전방면각)입니다.

    따라서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량은 270cd × 2π(sr) = 1696.63 lm입니다.

    거리가 3m이므로 조도는 1696.63 lm / (3m)² = 188.51 lx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값 중에서 정답을 찾아야 하므로, 계산 결과를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하여 정답을 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 L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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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비작업 중 갑자기 전조등이 꺼졌을 경우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퓨즈
  2. 배선의 부착불량
  3. 축전지 용량 부족
  4. 필라멘트 단선
(정답률: 74%)
  • 전조등은 차량의 전기 시스템에서 전기를 공급받아 작동하는데, 축전지는 차량의 전기 시스템에서 전기를 저장하고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축전지 용량이 부족하면 전조등을 비롯한 차량의 전기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축전지의 전기 용량이 부족하여 전조등에 충분한 전기를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 용량 부족은 전조등이 꺼지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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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검은색 또는 진한 회색을 내뿜는 건설기계 엔진의 상태가 아닌 것은?

  1. 연료의 불량
  2. 압축압력의 불량
  3. 밸브틈새의 불량
  4. 엔진오일의 불량
(정답률: 55%)
  • 검은색 또는 진한 회색을 내뿜는 건설기계 엔진은 엔진오일의 불량 때문입니다. 엔진오일이 오래되거나 오염되면 엔진 내부에서 마모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연소 시 발생하는 먼지와 함께 엔진오일이 연소되어 검은색 또는 진한 회색 연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을 정기적으로 교체하고 오염된 오일은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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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닛 분사펌프 시스템에서 페달센서의 설치 위치는?

  1. 페달근처
  2. 분사펌프
  3. 인젝터
  4. 조향핸들
(정답률: 84%)
  • 페달센서는 운전자가 가속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분사펌프 시스템에서는 페달근처에 설치됩니다. 이렇게 설치함으로써 운전자의 발에 가까운 위치에서 가속을 조절할 수 있으며, 운전 중에도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인젝터나 조향핸들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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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크랭크 케이스에 환기장치를 두는 이유는?

  1. 윤활유의 청결을 위하여
  2. 과열과 배압을 막기 위하여
  3. 엔진 과냉을 방지해 주기 위하여
  4. 엔진 작용 온도를 올리기 위하여
(정답률: 81%)
  • 크랭크 케이스에 환기장치를 두는 이유는 과열과 배압을 막기 위하여입니다. 엔진 작동 중에 발생하는 열과 압력은 크랭크 케이스 내부에서 쌓이게 되는데, 이를 환기장치를 통해 배출함으로써 엔진 내부의 과열과 배압을 막아주고 안정적인 작동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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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밸브 스프링 점검과 관계 없는 것은?

  1. 직각도
  2. 코일의 수
  3. 자유 높이
  4. 스프링 장력
(정답률: 70%)
  • 밸브 스프링 점검과 관련된 것은 모두 밸브 스프링의 성능과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입니다. 그러나 코일의 수는 스프링의 강도와 관련이 있지만, 스프링의 작동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코일의 수는 밸브 스프링 점검과 관계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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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압력의 단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kgf/cm2
  2. 기압
  3. ps
  4. mmHg
(정답률: 54%)
  • "ps"는 압력의 단위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kgf/cm^2"는 킬로그램 힘으로 나타낸 단위면적당 압력, "기압"은 대기압을 나타내는 단위, "mmHg"는 수은의 높이로 나타낸 압력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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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린더 블록의 동파 방지를 위해 설치한 것은?

  1. 오일히터
  2. 예열플러그
  3. 서머스탯밸브
  4. 코어플러그
(정답률: 50%)
  • 코어플러그는 실린더 블록 내부에 있는 물이나 습기가 동파로 인해 얼어서 엔진 작동에 지장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코어플러그는 엔진이 작동할 때 생성되는 열로 인해 녹아서 물이나 습기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구멍을 뚫어놓은 부품입니다. 따라서 엔진이 동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코어플러그를 설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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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에서 연료분사 펌프의 플런저 유효행정을 크게 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연료 송출량이 감소한다.
  2. 연료 송출량은 변함없다.
  3. 연료 분사 압력이 낮아진다.
  4. 연료 분사량이 증가한다.
(정답률: 79%)
  • 플런저의 유효행정을 크게 하면 연료 분사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연료 분사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 분사량이 증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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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압축비가 7.25, 행정체적이 300cm3 인 기관의 연소실 체적은 얼마인가? (단, 실린더수는 1개)

  1. 47cm3
  2. 48cm3
  3. 49cm3
  4. 50cm3
(정답률: 50%)
  • 압축비는 압축 전 체적과 압축 후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압축 전 체적은 압축 후 체적보다 약 7.25배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소실 체적은 실린더 내부의 공간으로, 실린더의 내경과 행정체적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실린더 내경을 구하기 위해서는 실린더의 지름을 구해야 합니다. 이때, 실린더의 지름은 행정체적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행정체적은 실린더 내부의 공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체적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부의 공간은 행정체적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300cm3의 행정체적을 가지는 실린더의 지름을 구하면,

    지름 = (4 × 행정체적 ÷ (π × 높이))1/2 = (4 × 300 ÷ (π × 1))1/2 ≈ 9.68cm

    따라서 실린더의 반지름은 약 4.84cm가 됩니다.

    연소실 체적은 실린더 내부의 공간으로, 실린더의 내경과 실린더의 높이를 곱한 값입니다.

    연소실 체적 = π × 반지름2 × 높이 ≈ π × 4.842 × 1 ≈ 73.16cm3

    하지만, 압축비가 7.25이므로 압축 전 체적은 압축 후 체적의 7.25배이며, 따라서 연소실 체적도 7.25배 작아져야 합니다.

    연소실 체적 = 73.16 ÷ 7.25 ≈ 10.09cm3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은 48cm3입니다. 이는 연소실 체적을 반올림한 값으로, 계산 결과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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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니들 밸브와 노즐보디 사이의 간극을 맞게 나타낸 것은 어느 것인가?

  1. 0.1∼0.15mm
  2. 0.01∼0.015mm
  3. 0.001∼0.0015mm
  4. 0.0001∼0.00015mm
(정답률: 35%)
  • 정답은 "0.001∼0.0015mm"입니다.

    이유는, 니들 밸브와 노즐보디 사이의 간극은 매우 작기 때문입니다. 이 간극은 연료의 유동성과 분사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밀한 측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디젤 엔진에서는 이 간극이 0.001∼0.0015mm 정도로 유지되어야 최적의 분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범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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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발전기의 기전력 변화를 시킬 수 없는 것은?

  1. 충전 전류의 세기
  2. 자력의 세기
  3. 자계내에 있는 도체의 길이
  4. 기관 회전속도
(정답률: 36%)
  • 발전기의 기전력은 회전자와 자기장 사이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의 세기와 회전자의 회전속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기관 회전속도와 자력의 세기를 조절하면 기전력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전 전류의 세기는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전류의 양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외부 회로의 저항에 의해 제한됩니다. 따라서 충전 전류의 세기는 발전기의 기전력 변화를 시킬 수 없습니다. 자계내에 있는 도체의 길이는 발전기의 기전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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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기 분사식에 비교한 무기분사식의 장점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공기압축기가 필요하지 않다.
  2. 고속 운전을 할 수 있다.
  3. 압축압력이 낮아도 시동이 용이하다.
  4. 고압펌프가 아니어도 된다.
(정답률: 40%)
  • 무기분사식은 고속 운전을 할 수 없다. 이는 무기분사식이 고압펌프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압력이 낮아 고속 운전이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속 운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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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관오일에 냉각수가 침입되었을 때 오일의 색은 어떻게 변하는가?

  1. 우유색
  2. 흑색
  3. 적색
  4. 갈색
(정답률: 83%)
  • 기관오일에 냉각수가 침입되면 오일의 색은 우유색으로 변합니다. 이는 냉각수가 오일 안으로 혼합되어 물과 오일이 혼합되어 생기는 색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냉각수는 투명하고 무색이지만, 오일과 혼합되면 우유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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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동전동기 분해점검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정류자 점검
  2. 브러시 홀더 점검
  3. 슬립링 점검
  4. 아마추어 단락 점검
(정답률: 44%)
  • 슬립링은 기동전동기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회전자에 부착된 황동 링입니다. 슬립링은 회전자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전기적인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슬립링은 기동전동기 분해점검 사항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슬립링 점검"이 아닌 다른 항목들이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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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피복제에 습기가 있을 때 용접을 하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1. 기공이 생긴다.
  2. 언더컷이 일어난다.
  3. 크레이터가 생긴다.
  4. 오버랩 현상이 생긴다.
(정답률: 66%)
  • 피복제에 습기가 있을 때 용접을 하면 용접 부위에서 물기가 증발하여 기공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기공이 생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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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아래 그림과 같이 가는 실선으로 교차하여 도시된 부분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주조 상태
  2. 평면의 표시
  3. 구의 형상을 표시
  4. 이론적으로 정확한 면
(정답률: 65%)
  • 위 그림에서 가는 실선은 도로를 나타내고, 교차하는 부분은 도시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도로와 도시는 모두 평면 상에 존재하므로, 이 그림은 평면 상의 표시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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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M20 나사에 사용되는 나사산의 각도는?

  1. 25°
  2. 30°
  3. 55°
  4. 60°
(정답률: 40%)
  • M20 나사는 ISO 메트릭 나사 표준 중 하나이며, 이 표준에서 사용되는 나사산 각도는 60°입니다. 이는 ISO 표준에서 정해진 규격으로, M20 나사뿐만 아니라 ISO 메트릭 나사 표준에 따른 모든 나사에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따라서 M20 나사에 사용되는 나사산의 각도는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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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2줄 나사에서 피치가 2mm일 때 나사를 2회전시키면 진행한 거리는?

  1. 2 mm
  2. 4 mm
  3. 6 mm
  4. 8 mm
(정답률: 41%)
  • 피치가 2mm인 나사를 2회전하면 나사가 진행한 거리는 2mm x 2 = 4mm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4 mm"이지만, 나사가 완전히 들어간 거리를 묻는 것이라면 나사의 길이가 4mm이므로, 나사가 완전히 들어간 거리는 4mm x 2 = 8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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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탄소강에서 상온 취성을 일으키는 원소는?

  1. C
  2. Mn
  3. P
  4. S
(정답률: 35%)
  • 정답은 "P"입니다. 탄소강에서 상온 취성을 일으키는 원소는 주로 황(S)과 인(P)입니다. 그 중에서도 인(P)은 황(S)보다 더 강한 상온 취성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정답은 "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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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의 한계를 결정짓는 것은?

  1. 풀림 온도
  2. 변태 온도
  3. 재결정 온도
  4. 결정입자의 성장 온도
(정답률: 68%)
  •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의 한계를 결정짓는 것은 재결정 온도입니다. 재결정 온도란, 재결정이 일어나는 최소 온도를 의미합니다. 열간가공이나 냉간가공을 할 때, 재결정이 일어나지 않으면 금속의 강도와 경도가 유지되지만, 재결정이 일어나면 금속의 강도와 경도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재결정 온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가공 온도를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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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교류아크 용접기와 비교한 직류아크 용접기의 특징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아크의 안정성이 우수하다.
  2. 역률이 양호하다.
  3. 비피복봉의 사용이 가능하다.
  4. 전격의 위험이 많다.
(정답률: 63%)
  • "전격의 위험이 많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직류아크 용접기는 교류아크 용접기보다 전격의 위험이 적습니다. 그 이유는 직류아크 용접기는 전류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전기적 안정성이 높아 전격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적습니다. 하지만 교류아크 용접기는 전류가 불안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전기적 안정성이 낮아 전격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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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아크 용접봉의 종류 중 E4301 의 피복제 계통은?

  1. 고셀룰로스계
  2. 고산화티탄계
  3. 일미나이트계
  4. 저수소계
(정답률: 65%)
  • E4301 용접봉은 일미나이트계 피복제 계통을 사용합니다. 이는 피복제의 주성분이 일미나이트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일미나이트는 저항성이 높고 내식성이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용접봉의 내식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적합한 피복제 계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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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Y 합금의 성분을 나타내는 것은?

  1. Al + Cu + Si + Mg
  2. Al + Cu + Si + Ti
  3. Al + Cu + Ni + Mg
  4. Al + Cu + Ni + Ti
(정답률: 49%)
  • Y 합금은 알루미늄(Al), 구리(Cu), 니켈(Ni), 마그네슘(Mg) 등의 원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Al + Cu + Ni + Mg"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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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2개의 롤러를 게이지 본체로 구성되어 일정한 간격으로 지지하면서 원하는 각도를 만들기 위한 측정공구는?

  1. 지그
  2. 수준기
  3. 각도기
  4. 사인바
(정답률: 56%)
  • 사인바는 삼각함수 중 하나인 사인 함수를 이용하여 각도를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롤러로 구성된 게이지 본체를 이용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지지하면서 원하는 각도를 만들고, 이 각도에 해당하는 사인 값을 측정하여 정확한 각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인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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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어미자의 눈금선 간격이 1mm이고, 버니어는 19mm를 20등분 하였다면 최소 측정값은 몇 mm 인가?

  1. 0.1
  2. 0.01
  3. 0.05
  4. 0.02
(정답률: 42%)
  • 버니어가 19mm를 20등분하면 각 등분은 19/20 = 0.95mm이 된다. 따라서 최소 측정값은 어미자의 눈금선 간격인 1mm보다 작아질 수 없으므로, 버니어의 최소 측정값은 0.95mm이 된다. 그러나 버니어는 0.05mm 단위까지 측정이 가능하므로, 최소 측정값은 0.05mm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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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구성인선 발생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절삭속도를 크게한다.
  2. 절삭유를 사용한다.
  3. 절삭깊이를 작게한다.
  4. 공구의 경사각을 작게한다.
(정답률: 42%)
  • 공구의 경사각을 작게하는 것은 구성인선 발생을 감소시키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는 공구가 재료를 절삭할 때 덜 많은 힘을 사용하게 되므로, 절삭력이 분산되어 구성인선 발생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공구의 경사각을 작게한다."가 아닌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구성인선 발생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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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모듈이 6, 잇수가 각각 40, 60개의 한쌍의 기어 중심거리는?

  1. 200mm
  2. 250mm
  3. 300mm
  4. 350mm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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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치수보조기호 중 잘못 표시된 것은?

  1. 芒 : 지름
  2. R : 반지름
  3. SR : 호의 반지름
  4. C : 45 모따기
(정답률: 35%)
  • SR은 호의 반지름이 아니라 선분의 반지름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호의 반지름은 R과 같이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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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암나사의 호칭지름은 무엇으로 나타내는가?

  1. 상대 수나사의 바깥지름
  2. 상대 수나사의 유효지름
  3. 암나사의 바깥지름
  4. 암나사의 유효지름
(정답률: 43%)
  • 암나사는 상대 수나사와 맞물려서 회전하며, 이때 상대 수나사의 바깥지름과 맞물리게 됩니다. 따라서 암나사의 호칭지름은 상대 수나사의 바깥지름으로 나타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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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은 작업 중 전기가 정전되었을 때 해야 할일이다. 해당 없는 것은?

  1. 주위의 공구를 정리하고 스위치는 그대로 둔다.
  2. 기계의 스위치를 끊는다.
  3. 경우에 따라서는 메인 스위치도 끊는다.
  4. 절삭공구는 일감에서 떼어 낸다.
(정답률: 80%)
  • 정전이 발생하면 기계가 갑자기 멈추므로, 작업 중인 공구나 부품 등이 기계 내부에 갇히거나 낙하하여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주위의 공구를 정리해야 합니다. 스위치는 그대로 둬야 하는 이유는, 정전이 해결되면 기계가 갑자기 작동하여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위치를 끊는 것은 기계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메인 스위치도 끊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절삭공구는 일감에서 떼어 내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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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안전 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위험 표지
  2. 경고 표지
  3. 지시 표지
  4. 금지 표지
(정답률: 27%)
  • 위험 표지는 안전에 위험이 있는 경우 사용되는 표지가 아니라, 위험을 알리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안전 표지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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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동력 전동장치의 치차(Gear)로서 통행 또는 작업시에 접촉할 위험이 있는 곳은?

  1. 덮게판을 덮는다.
  2. 통행을 금지 한다.
  3. 조심해서 통행한다.
  4. 작업을 중지하고 방치한다.
(정답률: 55%)
  • 동력 전동장치의 치차는 회전하는 부분이므로, 통행 또는 작업시에 접촉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덮게판을 덮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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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기용접기가 누전이 되었을 때 가장 적절한 행동은?

  1. 전압이 낮기 때문에 계속 용접하여도 된다.
  2. 스위치는 손대지 말고 누전된 부분을 절연 시킨다.
  3. 용접기만 만지지 않으면 된다.
  4. 스위치를 끄고 누전된 부분을 찾아 절연시킨다.
(정답률: 81%)
  • 전기용접기가 누전되면 전기 충격을 받을 수 있으므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스위치를 끄는 것입니다. 그리고 누전된 부분을 찾아 절연시켜야 합니다. 이유는 누전된 부분이 계속 전기를 내보내면서 충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누전된 부분을 찾아 절연시키는 것이 가장 적절한 대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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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안전점검 실시 시의 유의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 점검한 내용은 상호 이해하고 협조하여 시정책을 강구할 것
  2. 안전 점검이 끝나면 강평을 실시하고 사소한 사항은 묵인할 것
  3. 과거에 재해가 발생한 곳에는 그 요인이 없어졌는지 확인할 것
  4. 점검자의 능력에 적응하는 점검내용을 활용할 것
(정답률: 85%)
  • "안전 점검이 끝나면 강평을 실시하고 사소한 사항은 묵인할 것"이 맞지 않는 것입니다. 안전 점검 후에도 모든 사항은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하며, 사소한 문제라도 무시하면 재해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문제는 적극적으로 대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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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오픈렌치 작업 중 가장 옳은 방법은?

  1. 힘의 전달을 크게 하기 위하여 한쪽 오픈렌치 죠에 파이프등을 끼워서 사용한다.
  2. 가동 죠에 힘이 많이 걸리도록 작업한다.
  3. 사용 방법은 작업자 쪽으로 당기면서 작업한다.
  4. 볼트 머리보다 약간 큰 오픈렌치를 사용한다.
(정답률: 79%)
  • 오픈렌치는 작업자 쪽으로 당기면서 작업하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이다. 이는 작업자가 더 많은 힘을 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오히려 작업을 어렵게 만들거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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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은 차량에 연료 공급시 주의 사항이다. 적당하지 못한 것은?

  1. 차량의 모든 전원을 off 하고 주유한다.
  2. 소화기를 비치한 후 주유한다.
  3. 엔진 시동을 끈 후 주유한다.
  4. 엔진을 공회전 시키면서 주유한다.
(정답률: 89%)
  • 정답은 "엔진을 공회전 시키면서 주유한다."이다. 이유는 연료가 엔진 내부로 흘러들어가면서 스파크 플러그와 같은 부품에 불이 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유할 때는 반드시 엔진을 끄고 주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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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드릴 작업 때 칩의 제거는 어느 방법이 가장 좋은가?

  1. 회전 시키면서 솔로 제거
  2. 회전 시키면서 막대로 제거
  3.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손으로 제거
  4.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 제거
(정답률: 87%)
  •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 제거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회전 중에 솔로를 제거하면 칩이 날아갈 수 있고, 작업자의 손에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전 중에 막대로 제거하면 막대가 칩을 더 크게 파손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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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운반차를 이용한 운반작업에 대한 사항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여러 가지 물건을 쌓을 때는 가벼운 물건을 위에 올린다.
  2. 차의 동요로 안정이 파괴되기 쉬울때는 비교적 무거운 물건을 위에 쌓는다.
  3. 하물위나 운반차에 사람의 탑승은 절대 금한다.
  4. 긴 물건을 실을때는 맨끝 부분에 위험 표시를 해야한다.
(정답률: 78%)
  • "차의 동요로 안정이 파괴되기 쉬울때는 비교적 무거운 물건을 위에 쌓는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무거운 물건은 아래쪽에 놓고 가벼운 물건을 위에 올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유는 무거운 물건이 아래쪽에 있으면 차의 중심이 낮아져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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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다음 부품 중 분해시에 솔벤트로 닦으면 안되는 것은?

  1. 릴리스 베어링
  2. 십자축 베어링
  3. 허브 베어링
  4. 차동장치 베어링
(정답률: 53%)
  • 릴리스 베어링은 클러치 작동에 관여하는 부품으로, 내부에 윤활유가 존재하기 때문에 솔벤트로 닦으면 윤활유가 제거되어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솔벤트로 닦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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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정치식 쇄석기(crusher)의 설치 및 기초작업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운전중 기초부의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앵커볼트를 완전하게 결합한다.
  2. 앵커볼트의 기초가 완전히 굳기전에 운전해 본 후 위치를 조정한다.
  3. 쇄석기는 반드시 수평이 유지 되도록 설치한다.
  4. 쇄석기의 설치는 기초작업용 도면에 의하여 기초작업이 선행 되어야 한다.
(정답률: 72%)
  • 앵커볼트의 기초가 완전히 굳기전에 운전해 본 후 위치를 조정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앵커볼트가 결합되지 않은 상태에서 쇄석기를 운전하게 되어 기초부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앵커볼트가 완전히 결합된 후에 위치를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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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지게차의 타이로드 조정은?

  1. 전륜 부분에서 한다.
  2. 후륜 부분에서 한다.
  3. 우측에서 한다.
  4. 좌측에서 한다.
(정답률: 73%)
  • 지게차의 타이로드 조정은 후륜 부분에서 한다. 이는 지게차의 후륜이 조향각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이다. 전륜은 고정되어 있으므로 타이로드 조정이 필요하지 않다. 우측이나 좌측에서 조정하는 것은 타이어의 균일한 마모를 위한 위치 조정이며, 타이로드 조정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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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주행속도 70 Km/h인 자동차에 브레이크를 작용시켰을 때 제동거리는 약 몇 m 인가? (단, 마찰계수 μ는 0.3)

  1. 64
  2. 72
  3. 84
  4. 92
(정답률: 35%)
  • 제동거리 = 제동시간 x 제동전진거리

    제동시간 = (2 x 초기속도) / (마찰계수 x 중력가속도)

    초기속도 = 70 km/h = 19.44 m/s

    중력가속도 = 9.8 m/s^2

    마찰계수 = 0.3

    제동시간 = (2 x 19.44) / (0.3 x 9.8) = 12.54 s

    제동전진거리 = (초기속도 x 제동시간) - (0.5 x 마찰계수 x 중력가속도 x 제동시간^2)

    제동전진거리 = (19.44 x 12.54) - (0.5 x 0.3 x 9.8 x 12.54^2) = 245.76 m

    따라서, 주행속도 70 km/h인 자동차에 브레이크를 작용시켰을 때 제동거리는 약 245.76 m이다.

    단위를 m에서 km로 변환하면 0.24576 km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을 m로 요구하므로, 0.24576 km를 1000으로 곱해주면 245.76 m가 된다.

    하지만 이 값은 반올림하여 64로 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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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트랙과 아이들러가 정확한 정열 상태에서 일어나는 마모 현상이 아닌 것은?

  1. 아이들러 플랜지의 양면이 마모된다.
  2. 양쪽 링크의 양면이 같이 마모된다.
  3. 트랙 롤러의 플랜지 4개가 같이 마모된다.
  4. 아이들러의 바깥 플랜지만 마모된다.
(정답률: 72%)
  • 아이들러의 바깥 플랜지만 마모되는 이유는, 아이들러는 트랙의 중심에서 떨어져 있기 때문에 트랙과의 마찰이 적어 마모가 적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들러의 바깥 플랜지만 마모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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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장치에서 두 개 이상 분기 회로의 실린더나 모터에 작동 순서를 부여하는 밸브는?

  1. 시퀸스 밸브
  2. 안전밸브
  3. 릴리프 밸브
  4. 감압밸브
(정답률: 75%)
  • 시퀸스 밸브는 유압장치에서 두 개 이상 분기 회로의 실린더나 모터에 작동 순서를 부여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시퀸스 밸브가 내부적으로 일정한 순서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퀸스 밸브를 사용하면 여러 개의 실린더나 모터를 순서대로 작동시킬 수 있어서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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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압펌프에서 맥동현상이 발생할 경우의 고장수리 중 틀린것은?

  1. 유압회로 내의 공기빼기를 한다.
  2. 공동현상(캐비테이션)을 없앤다.
  3. 유압조절 밸브 스프링을 교환한다.
  4. 작동유를 교환한다.
(정답률: 64%)
  • 작동유를 교환하는 것은 맥동현상을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맥동현상은 유압펌프에서 유체가 부족한 상황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작동유의 부족이나 오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동유를 교환하여 깨끗하고 충분한 양의 작동유를 보충함으로써 맥동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맥동현상을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작동유 교환보다는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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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휠 로더의 일상정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냉각수량의 점검
  2. 변속기 유압의 점검
  3. 엔진오일 압력계 점검확인
  4. 각 부분의 오일누설 점검
(정답률: 65%)
  • 변속기 유압은 휠 로더의 일상정비에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전문가나 정비공이 수행하는 작업으로, 일반 사용자가 직접 점검하거나 유지보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휠 로더의 정기적인 정비 및 유지보수 작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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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작업 사이클 시간(cycle time)은 무엇에 의해 결정 되는가?

  1. 운반거리 및 작업조건에 따라서 결정된다.
  2. 토량 환산계수에 의해 정해진다.
  3. 흙의 종류에 따라 정해진다.
  4. 블레이드의 용량에 따라 정해진다.
(정답률: 75%)
  • 작업 사이클 시간은 작업을 수행하는 공정에서 원자재나 부품을 이동하는 운반거리와 작업조건에 따라 결정된다. 운반거리가 길거나 작업조건이 복잡하면 작업 사이클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운반거리 및 작업조건에 따라서 결정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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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유압회로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1. 유압배관
  2. 원심펌프
  3. 유압펌프
  4. 유압제어밸브
(정답률: 75%)
  • 원심펌프는 유압회로의 구성 부품이 아닙니다. 원심펌프는 유체를 회전시켜 압력을 발생시키는 기계적인 장치로, 유압회로에서는 유체를 압축하거나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유압펌프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유압배관, 유압펌프, 유압제어밸브는 모두 유압회로의 구성 부품이지만, 원심펌프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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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스트레이너의 용량은 유압 펌프 토출량의 몇 배 이상의 것을 사용하는가?

  1. 1배
  2. 2배
  3. 3배
  4. 5배
(정답률: 58%)
  • 스트레이너는 유체 내부의 불순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유체가 흐르는 속도가 빠르면 불순물이 걸러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이너의 용량은 유압 펌프 토출량의 2배 이상이 되어야 유체가 충분히 걸러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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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압 작동유가 갖추어야할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틀린 것은?

  1. 방청성이 좋을 것
  2. 온도에 대하여 점도변화가 작을 것
  3. 인화점이 낮을 것
  4. 화학적으로 안정될 것
(정답률: 86%)
  • 인화점이 낮을 것은 오히려 유압 작동유가 갖추어야할 조건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인화점이 낮을 경우, 유압 작동유가 불에 노출되면 쉽게 불이 붙어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 작동유는 인화점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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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트럭 크레인에서 액츄에이터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유압펌프의 고장
  2. 유량부족
  3. 흡입파이프 호스의 막힘 또는 파손
  4.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 과대
(정답률: 64%)
  •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이 과대하면,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너무 높아져서 액츄에이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의 안전을 위해 설정압을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 과대"가 틀린 것이 아닌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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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타이어형 중형 굴삭기에서 주행이 되지 않아 관련 부품을 점검하고자 한다. 점검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파일럿 오일이 주행 페달로 공급되는가 점검한다.
  2. 메인펌프에서 소리가 나는지 점검한다.
  3. 주행모터로 메인펌프 압력이 전달되는지 점검한다.
  4. 메인 릴리프 압력이 규정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정답률: 47%)
  • 메인펌프는 중형 굴삭기에서 유압 시스템을 구동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 부품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유압 시스템 전체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인펌프에서 소리가 나는지 점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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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트랙 아이들러가 트랙프레임 위를 전,후로 움직이는 구조로 된 이유는?

  1. 트랙장력(긴도)를 조정하기 위하여
  2. 상부 롤러를 보호하기 위하여
  3. 트랙 롤러를 보호하기 위하여
  4. 트랙이 잘 벗겨지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59%)
  • 트랙 아이들러가 트랙프레임 위를 전,후로 움직이는 구조로 된 이유는 "트랙장력(긴도)를 조정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트랙의 긴장을 유지하고, 트랙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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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압장치 고장의 주 원인들 중 틀린 것은?

  1. 온도의 상승으로 인한 것
  2. 이물, 공기, 물 등의 혼입은 무관하다.
  3. 기기의 기계적 고장으로 인한 것
  4. 조립과 접속의 불완전으로 인한 것
(정답률: 75%)
  • 이물, 공기, 물 등의 혼입은 유압장치 내부의 움직이는 부품들과 유체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유체의 압력과 유량을 감소시켜서 유압장치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유압장치 고장의 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물, 공기, 물 등의 혼입은 유압장치에서 최대한 배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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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모터 그레이더에서 리이닝장치의 설치 목적은?

  1. 작업의 직진성을 방지하기 위하여
  2. 회전방향을 크게하여 직진을 돕기 위하여
  3. 앞바퀴를 회전하려고 하는 쪽으로 기울여서 작은 반지름으로 회전이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4. 작업의 원활성을 유지하여 산포작업을 돕기 위하여
(정답률: 65%)
  • 앞바퀴를 회전하려고 하는 쪽으로 기울여서 작은 반지름으로 회전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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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동변속기를 제어하는 것으로 틀린 것은?

  1. 매뉴얼 시프트
  2. 토크 변환기 속도
  3. 가버너 압력
  4. 스로틀 압력
(정답률: 19%)
  • 자동변속기를 제어하는 것으로 틀린 것은 "토크 변환기 속도"입니다. 토크 변환기는 엔진의 토크를 변환하여 변속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만, 제어되는 것은 토크 변환비이며, 이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토크 변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토크 변환기 속도는 자동변속기를 제어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올바른 답은 "매뉴얼 시프트", "가버너 압력", "스로틀 압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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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일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
  2. 스플라인 부의 마멸
  3. 클러치 페이싱의 마멸
  4. 클러치 페이싱의 오일 부착
(정답률: 57%)
  •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일과 관계가 없는 것은 "스플라인 부의 마멸" 입니다. 스플라인 부는 기어와 연결되는 부품으로, 클러치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일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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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동력 조향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압펌프의 고장시에도 기본작동은 가능하다.
  2. 유압펌프의 고장시에는 작동이 전혀 불가능하다.
  3. 유압펌프의 유압에 의해 배력작용이 가능하다.
  4. 유압유로는 작동유가 사용된다.
(정답률: 63%)
  • 유압펌프가 고장하면 유압유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동력 조향장치도 작동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의 고장시에는 작동이 전혀 불가능하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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