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03)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05-04-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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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등화장치에서 어떤 방향에서의 빛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조도
  2. 럭스(lux)
  3. 데시벨(dB)
  4. 칸데라(cd)
(정답률: 60%)
  • 칸데라(cd)는 등화장치에서 빛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다른 보기인 조도는 빛이 특정 면에 비추어진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럭스(lux)는 조도의 단위로, 특정 면에 비추어진 빛의 총량을 나타냅니다. 데시벨(dB)은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등화장치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등화장치에서 빛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칸데라(c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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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작동시 플라이휠의 링기어와 관련이 있는 부품은?

  1. 발전기
  2. 배전기
  3. 기동전동기
  4. 연료펌프
(정답률: 81%)
  • 플라이휠은 회전운동을 저장하고 이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하는데, 이때 플라이휠의 회전 운동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 기동전동기입니다. 따라서 기동전동기는 플라이휠의 링기어와 관련이 있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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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라이밍 펌프(Priming pump)의 작용 및 작동원리가 아닌것은?

  1. 연료 공급 펌프의 소음 작용을 방지한다.
  2. 연료 장치내 공기빼기 작용을 할때 사용한다.
  3. 손으로 작동시키며, 연료 공급 펌프에 설치한다.
  4. 정지상태에서 연료를 분사 펌프까지 보낸다.
(정답률: 56%)
  •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 공급 펌프와는 별개로 작동하며, 연료 장치 내부의 공기를 제거하여 연료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 공급 펌프의 소음 작용을 방지한다."는 프라이밍 펌프의 작용 및 작동원리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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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축전지,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등을 합하여 무슨 장치라 하는가?

  1. 배전 장치
  2. 발전 장치
  3. 점화 장치
  4. 축전 장치
(정답률: 92%)
  • 점화 장치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폭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축전지,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등이 함께 사용되며, 이들을 합쳐서 점화 장치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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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기실식 디젤기관의 공기실 체적은 전압축 체적의 약 몇% 인가?

  1. 6.5∼20%
  2. 20∼50%
  3. 30∼70%
  4. 40∼90%
(정답률: 41%)
  • 공기실식 디젤기관의 공기실 체적은 전압축 체적의 약 6.5∼20% 정도이다. 이는 공기실식 디젤기관이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에 이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공기를 압축하는 역할을 하는 전압축기의 체적보다는 작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기실식 디젤기관에서는 공기를 효율적으로 압축하여 연소에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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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건설기계 기관의 기동모터는?

  1. 직류 직권식
  2. 교류 분권식
  3. 교류 복권식
  4. 직류 차동 복권식
(정답률: 56%)
  •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건설기계 기관의 기동모터는 "직류 직권식"입니다. 이는 다른 유형의 모터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작동 속도와 토크가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류 직권식 모터는 속도 조절이 용이하고, 저전력에서도 높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건설기계에서는 직류 직권식 모터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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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AC 발전기의 출력은 무엇을 변화시켜 조정하는가?

  1. 로터전류
  2. 스테이터전류
  3. 회전속도
  4. 다이오드의 용량
(정답률: 43%)
  • AC 발전기의 출력은 로터와 스테이터 사이의 상대적인 회전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기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중에서도 로터는 회전하는 자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전 운동에 따라 자기장이 변화하면서 전기력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전기력을 로터전류라고 하며, 이를 변화시켜 AC 발전기의 출력을 조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터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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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120AH 축전지가 매일 3%의 자기방전을 한다. 이것을 보존하기 위하여 미전류 충전기로 충전할 때 충전전류는 몇 A로 조정하여 두면 되는가?

  1. 0.05A
  2. 0.1A
  3. 0.15A
  4. 0.20A
(정답률: 47%)
  • 120AH 축전지가 매일 3%의 자기방전을 한다면, 하루에 약 3.6AH의 전력이 소모됩니다. 따라서 충전기로 충전할 때는 이 정도의 전력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미전류 충전기는 충전 전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충전기입니다. 따라서 충전 전류를 I, 충전 시간을 t, 충전 전압을 V, 충전 전류와 전압의 관계를 R이라고 할 때, 충전 전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P = VI = I^2Rt

    여기서 충전 전력은 보충해야 할 전력과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I^2Rt = 3.6AH

    여기서 R은 충전기와 축전지 사이의 저항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은 충전기와 축전지의 종류,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미전류 충전기는 저항이 크기 때문에 R은 대략 0.1옴 정도로 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식을 I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I = sqrt(3.6AH / Rt) = sqrt(3.6AH / 0.1옴t) = sqrt(36t)

    여기서 t는 충전 시간입니다. 충전 시간이 길어질수록 충전 전류는 작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충전 시간이 10시간이라면,

    I = sqrt(36 x 10) = 6A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0.15A" 인 이유는 충전 시간을 60시간으로 가정했을 때 계산한 값입니다.

    I = sqrt(36 x 60) = 12A

    하지만 충전 전류가 너무 크면 축전지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충전 전류는 0.1A 이하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0.15A"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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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행정체적 1000cc, 제동마력 55ps, 회전수 4500rpm의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기계효율이 85%일 때 제동평균 유효압력 (kgf/cm2)은 얼마인가?

  1. 13
  2. 12
  3. 11
  4. 10
(정답률: 23%)
  • 제동평균 유효압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평균 유효압력 = (제동마력 × 기계효율) ÷ (배기량 × 회전수)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제동평균 유효압력 = (55 × 0.85) ÷ (1000 × 4500/60)

    = 0.7225 ÷ 75

    = 0.0096333...

    따라서, 제동평균 유효압력은 약 0.0096 kgf/cm2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를 kgf/cm2 로 주어졌으므로, 이 값을 10으로 곱해주면 됩니다.

    0.0096 × 10 = 0.096

    따라서, 정답은 10이 아니라 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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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린더헤드를 연삭하면 압축비가 어떻게 변하는가?

  1. 커진다.
  2. 작아진다.
  3. 변하지 않는다.
  4. 엔진에 따라 작아지는 것도 있고 커지는 것도 있다.
(정답률: 67%)
  • 실린더헤드를 연삭하면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간격이 줄어들어 압축비가 커지게 됩니다. 이는 연소 시에 공기와 연료가 더 밀집되어 연소가 더욱 강력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커지면 엔진의 출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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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의 기계효율을 좋게하기 위해 저항을 줄이는 방법이다. 틀린 것은?

  1. 베어링의 면적이 적당한 베어링을 채택한다.
  2. 볼 또는 로울러 베어링을 사용한다.
  3. 마찰계수가 큰 금속을 사용한다.
  4. 완전한 윤활을 기한다.
(정답률: 86%)
  • 마찰계수가 큰 금속을 사용하면 접촉면에서의 마찰력이 적어지기 때문에 기계의 기계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찰계수가 큰 금속을 사용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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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엔진에서 연료의 분무형성 요건이 아닌 것은?

  1. 관통도
  2. 혼합도
  3. 분포
  4. 무화
(정답률: 62%)
  • 디젤엔진에서 연료의 분무형성 요건은 관통도, 분포, 무화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혼합도는 디젤엔진에서 연료의 분무형성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혼합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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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의 장점에 해당되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마력당 무게가 가볍다.
  2. 저속이나 공전시에 진동이 적다.
  3. 연료 소모량이 적다.
  4. 압축비가 작다.
(정답률: 59%)
  • 디젤기관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에 연료를 주입하여 자연 발화를 일으키는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연료 소모량이 적습니다. 이는 연료 효율성이 높아서, 마력당 무게가 가볍고 연료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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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관의 밸브간격이 너무 좁을 때 일어나는 현상 중 틀린것은?

  1. 압축가스가 새서 동력이 감소된다.
  2. 실화를 일으킨다.
  3. 적게 열리고 정확히 닫힌다.
  4. 역화(Back fire)가 일어나기 쉽다.
(정답률: 53%)
  • 밸브간격이 너무 좁을 때는 압축가스가 충분히 흐르지 못하므로 적게 열리고 정확히 닫히게 됩니다. 따라서 "적게 열리고 정확히 닫힌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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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연료 분사관을 보관할 때 주의할 점은?

  1. 분사관 입구 양쪽에 나무 또는 고무 마개를 한다.
  2. 분사관을 경유속에 담구어 둔다.
  3. 분사관내 방청유를 채우고 나무 또는 고무 마개를 한다.
  4. 분사관을 석유속에 담구어 둔다.
(정답률: 59%)
  • 연료 분사관은 연료를 정확하게 분사하기 위해 매우 민감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보관할 때는 분사관 내부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방청유를 채우고, 입구를 나무 또는 고무 마개로 막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분사관 내부가 깨끗하게 유지되어 정확한 분사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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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캠축의 캠 점검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 캠의 높이(lift)가 심하게 마멸되면 연마하여 수정한다.
  2. 캠이 마멸하면 그만큼 밸브 틈새가 커진다.
  3. 캠이 한계값 이상 마멸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4. 캠의 단붙임(RIDDGE) 마멸은 중목의 줄로서 수정한다
(정답률: 69%)
  • 캠이 한계값 이상 마멸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이는 캠이 마멸됨으로 인해 밸브 리프트가 감소하고, 엔진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멸된 캠은 밸브와의 접촉면이 줄어들어 밸브 틈새가 커지게 되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연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캠의 마멸 정도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한계값 이상이라면 교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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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압접에 해당하는 용접방식은?

  1. 스터드 용접
  2. 전자빔 용접
  3. 테르밋 용접
  4. 초음파 용접
(정답률: 39%)
  • 압접은 두 개 이상의 부품을 압축하여 결합시키는 용접 방식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초음파 용접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부품을 압축하여 결합시키는 방식입니다. 초음파는 고주파 소리파이며, 부품을 직접적으로 가열하지 않기 때문에 열변형이 적고, 용접 부위가 깨끗하게 유지됩니다. 또한, 용접 시간이 짧고, 용접 부위가 작아도 용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압접에 해당하는 용접 방식 중에서 초음파 용접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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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탄소강의 담금질 조직 중 강도와 경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펄라이트
  2. 소르바이트
  3. 트루스타이트
  4. 마텐자이트
(정답률: 44%)
  • 마텐자이트는 탄소강의 담금질 조직 중에서 강도와 경도가 가장 높은 것입니다. 이는 마텐자이트가 매우 높은 탄소 함량과 함께 매우 빠른 냉각 속도로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건에서 탄소 원자들이 강하게 결합하여 경도와 강도가 높은 조직이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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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나사에서 서로 인접한 나사산의 서로 대응하는 2점을 축선에 평행하게 측정한 거리는 ?

  1. 리드(lead)
  2. 피치(pitch)
  3. 플랭크(flank)
  4. 나사홈(thread groove)
(정답률: 50%)
  • 나사의 피치(pitch)는 나사산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서로 인접한 나사산의 서로 대응하는 2점을 축선에 평행하게 측정한 거리는 나사의 피치(pitch)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치(pitch)"입니다. "리드(lead)"는 나사가 한 번 회전할 때 나사산이 이동하는 거리를 의미하며, "플랭크(flank)"는 나사산의 옆면을 의미합니다. "나사홈(thread groove)"은 나사의 나사산에 새겨진 홈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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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탄소강에서 탄소함유량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성질은?

  1. 경도
  2. 연신율
  3. 인장강도
  4. 비열
(정답률: 39%)
  • 탄소함유량이 증가하면 탄소강의 결정구조가 더욱 단단해지고, 결정간 거리가 가까워져서 더욱 강하게 결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금속의 변형이 어려워지고, 연신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신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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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피치원 지름이 100, 잇수가 20일 때 모듈은?

  1. 2
  2. 3
  3. 4
  4. 5
(정답률: 83%)
  • 피치원 지름이 100이고 잇수가 20이면, 한 바퀴를 돌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거리는 원주인 πd에 해당하는 값인 100π가 됩니다. 이때 모듈은 한 바퀴를 돌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거리를 정확히 나누어주는 값으로, 모듈이 클수록 이동 거리가 더 잘게 나누어집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모듈이 5일 때 한 바퀴를 돌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거리를 5로 나누면 20이 되므로, 모듈이 5인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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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제도에서 축척을 1/2로 하면 면적은 얼마로 되는가 ?

  1. 1/8배
  2. 1/4배
  3. 1/2배
  4. 2배
(정답률: 52%)
  • 제도에서 축척을 1/2로 하면 면적은 1/4배가 됩니다. 이는 축척이 1/2로 줄어들면 가로와 세로 길이가 각각 1/2씩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적은 가로와 세로 길이를 곱한 값인 1/2 × 1/2 = 1/4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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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일반적으로 파이프를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나사는 ?

  1. 유니파이 나사
  2. 미터 나사
  3. 관용 나사
  4. 볼 나사
(정답률: 37%)
  • 일반적으로 파이프를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나사는 관용 나사입니다. 이는 파이프의 직경이나 두께에 따라 다양한 크기의 나사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관용 나사는 일반적으로 파이프 연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나사 종류이며, 다른 나사 종류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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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불변강(invariable steel)이 아닌 것은 ?

  1. 슈퍼 인바
  2. 인바
  3. 스텔라이트
  4. 엘린바
(정답률: 44%)
  • 스텔라이트는 불변강이 아닙니다. 불변강은 열처리나 기계적인 변형에도 변형이 거의 없는 강철을 말하는데, 스텔라이트는 내식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합금강으로, 불변강과는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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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정밀입자가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래핑
  2. 호닝
  3. 슈퍼 피니싱
  4. 드릴링
(정답률: 62%)
  • 드릴링은 회전하는 드릴 비트를 이용하여 원하는 위치에 구멍을 뚫는 가공 방법으로, 정밀입자가공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정밀입자가공은 미세한 입자를 제거하거나 표면을 교정하는 등의 고도의 정밀 가공 기술을 포함하며, 드릴링은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순한 가공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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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드릴로 구멍을 뚫은 내경 부분에 암나사를 가공하는 공구 작업은?

  1. 다이스작업
  2. 탭작업
  3. 리머작업
  4. 바이트작업
(정답률: 64%)
  • 탭작업은 내경 부분에 암나사를 가공하는 공구 작업으로, 드릴로 구멍을 뚫은 후 내부에 나사를 만들어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탭작업입니다. 다이스작업은 외경 부분에 나사를 가공하는 작업, 리머작업은 구멍의 내경을 정밀하게 가공하는 작업, 바이트작업은 평면에 나사를 가공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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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면에 치수를 기입하는 경우에 유의할 사항이다. 내용이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대상물의 기능, 제작, 조립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치수를 명료하게 기입한다.
  2. 치수는 대상물의 크기, 자세 및 위치를 가장 명확하게 표시하는 데 필요하고도 충분한 것을 기입한다.
  3. 치수는 되도록 정면도, 평면도, 우측면도 등의 기본 3면도에 분산하여 보기 좋도록 기입한다.
  4. 치수는 되도록 계산하여 구할 필요가 없도록 기입한다.
(정답률: 34%)
  • 치수는 대상물의 크기, 자세 및 위치를 가장 명확하게 표시하는 데 필요하고도 충분한 것을 기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치수는 되도록 정면도, 평면도, 우측면도 등의 기본 3면도에 분산하여 보기 좋도록 기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치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제작 및 조립 과정에서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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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연삭숫돌의 입자 표면이나 기공에 칩(chip)이 차있는 상태의 결함은?

  1. 무딤
  2. 눈메움
  3. 트루잉
  4. 입자탈락
(정답률: 31%)
  • 연삭숫돌의 입자 표면이나 기공에 칩이 차있는 상태의 결함은 "눈메움"입니다. 이는 연삭숫돌의 입자 표면이나 기공에 작은 부분적인 결함이 생겨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러한 결함이 있으면 연삭숫돌의 연마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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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피복아크 용접봉 표시기호 중 고산화티탄계 용접봉에 해당되는 것은?

  1. E4301
  2. E4303
  3. E4311
  4. E4313
(정답률: 50%)
  • 고산화티탄계 용접봉은 E4313에 해당됩니다. 이는 E43 시리즈 중에서 1은 저탄소, 3은 저수소를 나타내며, 13은 고산화티탄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E4313은 고산화티탄계 용접봉을 나타내는 표시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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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등각 투상도에서 화살표 방향을 정면도로 하여 제3각법으로 제도한 것 중 맞는 것은?

(정답률: 60%)
  • 정면도에서 보면 AB와 CD가 서로 평행하고, BC와 AD가 서로 평행하다. 따라서 AB와 CD는 같은 길이를 가지고, BC와 AD도 같은 길이를 가진다. 이에 따라서 ""이 맞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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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중 교류아크 용접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정류기형
  2. 가동철심형
  3. 가동코일형
  4. 탭전환형
(정답률: 33%)
  • 정류기형은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용접기로, 교류를 사용하는 다른 종류의 용접기와는 구조와 원리가 다릅니다. 따라서 정류기형은 교류아크 용접기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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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기용접 작업에 대한 안전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어스선은 큰 것을 사용하고 접촉이 잘되게 붙인다.
  2. 용접봉 코드는 되도록 짧게 하여야 하며 여기에 맞게 용접기를 놓는다.
  3. 코드의 피복이 찢어졌으면 곧 수리하며 접속부분은 절연물을 감는다.
  4. 차광 안경을 사용하지 않고 작업한다.
(정답률: 83%)
  • 차광 안경을 사용하지 않고 작업하는 것은 안전사항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전기용접 작업 시 발생하는 눈부심과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차광 안경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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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감전사고 방지책과 관계가 먼 것은?

  1. 고압의 전류가 흐르는 부분은 표시하여 주의를 준다.
  2. 전기작업을 할 때는 절연용 보호구를 착용한다.
  3. 정전시에는 제일 먼저 퓨즈를 검사한다.
  4. 스위치의 개폐는 오른손으로 하고 물기가 있는 손으로 전기장치나 기구에 손을 대지 않는다.
(정답률: 68%)
  • 정전시에는 전기가 차단되어 있기 때문에 감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감전사고 방지책과는 관계가 없다. 제일 먼저 퓨즈를 검사하는 이유는 정전 후 전기가 다시 공급될 때, 퓨즈가 과부하를 막아 전기기기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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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계작업에 대한 설명 중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치수측정은 기계 회전중에 하지 않는다.
  2. 구멍깍기 작업시에는 기계운전 중에도 구멍속을 청소해야 한다.
  3. 기계의 회전 중에는 다듬면 검사를 하지 않는다.
  4. 베드 및 테이블(BED & TABLE)의 면을 공구대 대용으로 쓰지 않는다.
(정답률: 85%)
  • 기계운전 중에 구멍속을 청소해야 하는 이유는, 구멍을 깍을 때 발생하는 칩(작은 조각)이 구멍속에 쌓이면서 작업이 원활하지 않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계운전 중에도 구멍속을 청소하여 작업 효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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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화재를 분류하는 표시는 A.B.C.D 급으로 분류한다. 유류 화재는?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88%)
  • 유류 화재는 B급으로 분류된다. 이는 유류가 가연성이 있지만, 쉽게 증기화되지 않기 때문이다. B급 화재는 액체 화재로, 유류와 같은 액체 화재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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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실내 작업장에서 정밀작업의 표준(KS기준) 조명은?

  1. 1500 룩스 이상
  2. 1000 룩스 이상
  3. 600 룩스 이상
  4. 300 룩스 이상
(정답률: 45%)
  • 정밀작업을 수행하는 실내 작업장에서는 작업물의 세부사항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안전하게 작업하기 위해 충분한 조명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KS기준에서는 최소 1000 룩스 이상의 조명이 필요하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1000 룩스 이상의 조명은 작업물의 세부사항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충분한 밝기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정밀작업을 수행하는 실내 작업장에서는 1000 룩스 이상의 조명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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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중기 작업 중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달아올릴 화물의 무게를 파악하여 제한하중 이하에서 작업한다.
  2. 매달린 화물이 불안전하다고 생각될 때는 작업을 중지한다.
  3. 신호의 규정은 없고 작업은 적당히 한다.
  4. 항상 신호인의 신호에 따라 작업한다.
(정답률: 90%)
  • 정답은 "신호의 규정은 없고 작업은 적당히 한다."입니다. 이유는 기중기 작업은 안전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항상 신호인의 신호에 따라 작업해야 하며, 달아올릴 화물의 무게를 파악하여 제한하중 이하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또한 매달린 화물이 불안전하다고 생각될 때는 작업을 중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신호의 규정은 없고 작업은 적당히 한다."는 안전에 대한 규정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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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연삭작업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중 잘못된 것은?

  1.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한다.
  2. 숫돌의 측면을 사용한다.
  3. 숫돌차와 연삭대 간격은 3mm 이하로 한다.
  4. 정상 회전속도에서 연삭을 시작한다.
(정답률: 56%)
  • 숫돌의 측면을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안전수칙입니다. 숫돌의 측면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숫돌의 측면을 사용하면 숫돌이 깨질 가능성이 있으며, 연삭작업 중 다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숫돌의 평면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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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부동액은 차체의 도색 부분을 손상시킬 수 있다.
  2. 전해액은 차체를 부식시킨다.
  3. 냉각수는 경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자동변속기 오일은 제작회사의 추천 오일을 사용한다.
(정답률: 66%)
  • 잘못된 것은 "냉각수는 경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가 아닌 것 같습니다.

    냉각수는 경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경수가 물보다 끓는 온도가 높기 때문에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에 대해 더 효과적으로 냉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수는 부식이나 도색 손상 등의 문제가 없어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해액은 차체를 부식시킨다."입니다. 전해액은 부식성이 강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차체를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해액을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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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하여야 하는 작업은?

  1. 기관 탈착 작업
  2. 납땜 작업
  3. 변속기 탈착 작업
  4. 전기배선 작업
(정답률: 47%)
  • 변속기 탈착 작업은 차량의 엔진과 연결되어 있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이 작업을 수행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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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다음은 정(chisel)을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들이다. 안전에 어긋나는 점은?

  1. 정 머리가 찌그러진 것은 수정해서 사용한다.
  2. 쪼아내기(chipping)작업때는 방진안경을 착용한다.
  3. 정의 공구날은 중심부에 닿게 사용한다.
  4. 까낸 자리를 손으로 더듬어 가며 정확히 작업한다.
(정답률: 65%)
  • "까낸 자리를 손으로 더듬어 가며 정확히 작업한다."는 안전에 어긋나는 점이다. 이유는 정작업 중에 손이 공구날에 닿을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따라서 작업할 때는 손을 최대한 공구날에서 멀리 떨어뜨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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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플런저 펌프에서 펌프의 토출량을 제어하는 방법이 아닌것은?

  1. 유량제어
  2. 마력제어
  3. 압력제어
  4. 회전수제어
(정답률: 46%)
  • 플런저 펌프에서 회전수 제어는 펌프의 토출량을 제어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회전수 제어는 펌프의 속도를 제어하여 펌프의 효율성을 높이거나 특정한 운전 조건에 맞추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회전수 제어는 펌프의 토출량을 직접적으로 제어하지 않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유량제어, 마력제어, 압력제어는 모두 펌프의 토출량을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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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변속할 때 기어의 물림 소리가 심하게 나는 원인은?

  1. 윤활유의 부족
  2. 기어 사이의 백래시 과다
  3. 클러치가 끊어지지 않을 때
  4. 시프트 포크와 시프트 레일과의 관계 불량
(정답률: 42%)
  • 변속 시에는 기어와 클러치가 움직이면서 서로 떨어지고 결합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클러치가 끊어지지 않으면 기어와 엔진의 회전수가 일치하지 않아 기어가 물리는 소리가 크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변속할 때 기어의 물림 소리가 심하게 나는 원인은 "클러치가 끊어지지 않을 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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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체 클러치의 와류를 감소 시키는 것은?

  1. 임펠러
  2. 스테이터
  3. 가이드 링
  4. 터빈
(정답률: 59%)
  • 유체 클러치 내부에서 유체가 움직이는 방향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가이드 링입니다. 가이드 링이 없으면 유체가 자유롭게 움직여서 와류가 발생하게 되는데, 가이드 링이 있으면 유체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와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이드 링은 유체 클러치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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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아스팔트믹싱 플랜트의 운전전에 점검해야 할 것이 아닌것은?

  1. 아스팔트 혼합재 온도
  2. 체인 및 벨트 긴장도
  3. 급유상태
  4. 각 부분의 볼트 이완상태
(정답률: 55%)
  • 아스팔트 혼합재 온도는 아스팔트믹싱 플랜트의 운전전에 점검해야 할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이는 혼합재의 품질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반드시 점검해야 하며, 다른 항목들도 중요하지만 이보다는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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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기중기의 전부장치가 아닌 것은?

  1. 드래그 라인
  2. 파일 드라이버
  3. 크람 셀
  4. 스캐리파이어
(정답률: 49%)
  • 기중기의 전부장치는 주로 크람 셀, 드래그 라인, 파일 드라이버 등이 사용되지만, 스캐리파이어는 기중기와는 관련이 없는 소프트웨어 보안 도구이기 때문에 기중기의 전부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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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무한궤도(크롤러)형 굴삭기의 주행감속장치에 고장이 발생하여 탈거하고자 한다. 작업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트랙을 분리한다.
  2. 장비를 단단하고 평탄한 지면위에 정차시킨다.
  3. 스프로킷과 근접한 하부 롤러를 탈거한다.
  4. 주행모터를 함께 탈거한다.
(정답률: 24%)
  • 스프로킷과 근접한 하부 롤러를 탈거하는 것은 주행감속장치에 고장이 발생했기 때문에 굴삭기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스프로킷과 롤러가 연결되어 있으면 굴삭기가 움직이려고 할 때 스프로킷이 롤러를 움직여서 작동이 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스프로킷과 근접한 하부 롤러를 탈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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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크로울러식 불도저에서 레버를 당겨도 환향이 잘 안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유압 부스터용 오일 펌프의 흡입구가 막혔다.
  2. 유압 부스터용 작동유에 공기가 들어있다.
  3. 링케이지의 조정불량
  4. 베벨 및 피니언 기어의 파손
(정답률: 35%)
  • 크로울러식 불도저에서 레버를 당겨도 환향이 잘 안되는 원인은 베벨 및 피니언 기어의 파손입니다. 베벨 및 피니언 기어는 불도저의 전진 및 후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으로, 파손되면 레버를 당겨도 움직임이 전달되지 않아 환향이 잘 안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압 부스터나 링케이지 등과 관련된 문제로, 환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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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트럭식 기중기의 제동 장치에서 공기 압력을 기계적 일로 바꾸는 역할을 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브레이크 쳄버
  2. 퀵 릴리스 밸브
  3. 메이크업 밸브
  4. 릴레이 밸브
(정답률: 63%)
  • 브레이크 쳄버는 공기 압력을 기계적인 힘으로 변환하여 제동 장치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트럭식 기중기의 제동 장치에서 공기 압력을 기계적 일로 바꾸는 역할을 하는 것은 "브레이크 쳄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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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덤프트럭의 토인은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1. 타이어 공기압력
  2. 현가 스프링
  3. 타이로드 엔드
  4. 조향 핸들
(정답률: 78%)
  • 덤프트럭의 토인은 타이로드 엔드로 조정합니다. 타이로드 엔드는 조향 시스템의 일부로서, 바퀴의 각도를 조절하는 부품입니다. 이 부품이 제대로 조정되지 않으면 바퀴의 각도가 일치하지 않아 토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로드 엔드를 조정하여 바퀴의 각도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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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압 오일내에 거품이 형성되는 가장 큰 이유는?

  1. 오일의 누설
  2. 오일속의 수분혼입
  3. 오일의 열화
  4. 오일속의 공기혼입
(정답률: 71%)
  • 유압 오일은 압력을 전달하고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유체입니다. 그러나 오일속에 공기가 혼입되면 유압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이는 오일의 압축성이 공기에 비해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속의 공기혼입은 유압 시스템에서 거품이 형성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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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트랙 아이들러에는 무슨 베어링을 사용하는가?

  1. 테이퍼 롤러 베어링
  2. 니이들 베어링
  3. 볼 베어링
  4. 부싱
(정답률: 55%)
  • 트랙 아이들러는 부싱을 사용합니다. 이는 부싱이 접촉면이 적고 내구성이 높기 때문에 고속 회전 및 진동에도 강하며 오랜 시간 사용해도 변형이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싱은 윤활유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윤활유가 필요 없는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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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불도저의 스프로켓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옳지 않는 것은?

  1. 이빨의 취부상태에 따라 일체형과 분할형이 있다.
  2. 경제적인 면에서 분할형이 유리하다.
  3. 정밀 연마되었으며 열처리 되어있다.
  4. 이빨수는 대부분 짝수개로 되어있다.
(정답률: 63%)
  • 이빨수가 대부분 짝수개로 되어있는 이유는 불도저의 스프로켓이 대칭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구조는 엔진의 동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짝수개의 이빨이 서로 맞물리면서 움직임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이빨수는 홀수개가 아닌 짝수개로 되어야만 효율적인 동력 전달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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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트랙 로울러는 흙탕물, 진창, 토사에 묻혀서 회전한다. 따라서 윤활제의 누설을 방지하고 흙물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사용하는 시일은?

  1. 파킹 시일
  2. 플로우팅 시일
  3. 0 시일
  4. 로우 시일
(정답률: 56%)
  • 트랙 로울러는 흙탕물, 진창, 토사에 묻혀서 회전하기 때문에 윤활제의 누설을 방지하고 흙물의 침입을 막기 위해 시일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시일은 플로우팅 시일입니다. 플로우팅 시일은 유체가 고체 표면에 접촉하여 흐르는 시간을 의미하며, 이 시간이 길수록 유체의 침투가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에 트랙 로울러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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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압실린더 피스톤에 사용되는 피스톤링 절삭각의 모양 중 압축시 누유가 가장 적은 것은?

(정답률: 72%)
  • 압축시 피스톤링이 실린더 벽면에 밀착되어 누유가 적게 발생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따라서 피스톤링 절삭각이 "" 모양인 경우, 압축시 피스톤링이 벽면에 밀착되어 누유가 적게 발생합니다. 이는 피스톤링의 밀착력이 강하고, 벽면과의 접촉면적이 크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피스톤링의 밀착력이 약하고, 벽면과의 접촉면적이 작아 누유가 많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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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압 회로내에서 공동 현상이 생길때 그 처치 방법은?

  1. 유압유의 압력을 높인다.
  2. 압력 변화를 없앤다.
  3. 유압유의 온도를 높인다.
  4. 과포화 상태로 만든다.
(정답률: 60%)
  • 공동 현상은 유압유 내부에 포함된 공기나 기타 불순물이 유체 내부에서 축적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부품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동 현상이 발생할 경우, 압력 변화를 없애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처 방법입니다. 이는 유압유 내부의 압력을 안정화시켜 공동 현상을 예방하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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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모든 유압장치가 처음부터 작동이 불량할 때 정비하여야 할 곳이 아닌 것은?

  1. 유압 펌프
  2. 메인 릴리프 밸브
  3. 오일 냉각기
  4. 전류식 여과기
(정답률: 60%)
  • 오일 냉각기는 유압장치의 작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으로, 작동이 불량하더라도 유압장치의 기본적인 동작에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정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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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길이 400mm의 렌치로 5.6kgf-m의 나사를 조이려면 몇 kgf의 힘이 필요한가?

  1. 14 kgf
  2. 28 kgf
  3. 42 kgf
  4. 56 kgf
(정답률: 39%)
  • 토크(Torque) = 힘(Force) × 길이(Length)

    5.6kgf-m = 힘 × 0.4m

    힘 = 5.6kgf-m ÷ 0.4m

    힘 = 14kgf

    따라서, 14 kgf의 힘이 필요합니다. 이는 토크와 길이의 관계식을 이용하여 계산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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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지게차의 마스트 장치에서 마스트를 작용시키는 유압 실린더의 유압은 보통 얼마로 유지해야 하는가?

  1. 20∼60kgf/cm2
  2. 230∼350kgf/cm2
  3. 70∼210kgf/cm2
  4. 350∼600kgf/cm2
(정답률: 46%)
  • 정답은 "70∼210kgf/cm2"입니다.

    마스트 장치에서 마스트를 작동시키는 유압 실린더는 일반적으로 70∼210kgf/cm2의 유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충분한 힘을 제공하여 물건을 안전하게 들어올리고 내리는 데 필요한 압력 범위입니다. 너무 낮은 압력은 작업 능력을 제한하고, 너무 높은 압력은 장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유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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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압회로에서 첵크 밸브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압력 유지용
  2. 실린더의 낙하방지
  3. 위치 유지용
  4. 유량 제어용
(정답률: 35%)
  • 유압회로에서 체크 밸브는 유압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량 제어용"은 맞지 않는 설명입니다. 유량 제어는 다른 유압 부품들, 예를 들어 조절 밸브나 플로우 밸브 등을 사용하여 제어합니다. 체크 밸브는 주로 압력 유지, 실린더의 낙하 방지, 위치 유지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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