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1-18)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09-01-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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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크랭크축과 저널 베어링 틈새 측정에 쓰이는 게이지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필러 게이지(FEELER GAUGE)
  2. 다이얼 게이지(DIAL GAUGE)
  3. 플라스틱 게이지(PLASTIC GAUGE)
  4. 텔레스코핑 게이지(TELESCOPING GAUGE)
(정답률: 61%)
  • 크랭크축과 저널 베어링 틈새는 매우 작은 차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측정 도구는 매우 민감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게이지는 플라스틱 게이지입니다. 이는 매우 얇은 플라스틱 시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크랭크축과 베어링 틈새 사이에 끼워서 사용합니다. 플라스틱 게이지는 매우 민감하게 작동하며, 크랭크축과 베어링 틈새 사이의 차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틱 게이지는 비교적 저렴하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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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류 발전기에서 유도 전류가 발생하는 것은?

  1. 전기자
  2. 스테이터
  3. 계자
  4. 로터
(정답률: 52%)
  • 교류 발전기에서 유도 전류는 스테이터에서 발생합니다. 스테이터는 회전자 주위에 고정되어 있으며, 회전자와 함께 회전하면서 자기장을 만들어내어 회전자에 유도 전류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스테이터가 유도 전류가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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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표준 안지름 90mm의 실린더에서 0.26mm가 마멸되었을 때 보링 치수는 얼마인가?

  1. 안지름을 90.30mm로 한다.
  2. 안지름을 90.40mm로 한다.
  3. 안지름을 90.50mm로 한다.
  4. 안지름을 90.60mm로 한다.
(정답률: 65%)
  • 0.26mm가 마멸되었으므로, 보링 치수는 안지름에서 0.26mm를 빼면 됩니다. 따라서, 안지름이 90mm이므로 90 - 0.26 = 89.74mm가 됩니다.

    그러나, 표준 안지름은 90mm이므로, 보통은 이보다 큰 안지름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가장 근접한 선택지는 안지름을 90.50mm로 하는 것입니다. 이는 0.50mm만큼 크기 때문에, 마멸되었을 때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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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 2등식 전조등에서 좌측과 우측은 어떤 회로로 연결되어 있는가?

  1. 병렬회로
  2. 직렬회로
  3. 직ㆍ병렬회로
  4. 단식회로
(정답률: 79%)
  • 자동차 2등식 전조등에서 좌측과 우측은 병렬회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전구가 각각 독립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직렬회로로 연결되어 있다면 한 쪽 전구가 고장나면 다른 쪽 전구도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병렬회로로 연결하여 한 쪽 전구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쪽 전구는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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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린더 총체적(V)이 1000cc 이고 행정체적이 850cc인 엔진의 압축비는?

  1. 5.60:1
  2. 6.67:1
  3. 5.67:1
  4. 7.52:1
(정답률: 71%)
  • 압축비는 실린더 총체적(V)을 행정체적으로 나눈 값에서 1을 더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000cc을 850cc로 나눈 값에 1을 더한 것이 압축비가 됩니다.

    1000cc / 850cc = 1.176

    1.176 + 1 = 2.176

    따라서 압축비는 6.67: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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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 운전 중 검은 연기가 심할 때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청정기가 막혀 있을 때
  2. 분사시기가 어긋나 있을 때
  3. 분사압력이 과다하게 낮을 때
  4. 연료 중에 공기가 흡입되어 있을 때
(정답률: 58%)
  • 디젤기관은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연료 중에 공기가 흡입되어 있을 경우,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맞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고 검은 연기가 발생합니다. 이는 공기청정기가 막혀 있거나 분사시기가 어긋나 있을 때와는 다른 원인입니다. 분사압력이 과다하게 낮을 때도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검은 연기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분사압력을 조절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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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냉각수 온도 센서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바른 것은?

  1. 압력을 저하시킨 후 통전시험을 해 본다.
  2. 압력을 가하면서 통전 테스트를 해 본다.
  3. 출력부분과 접지부분의 전압을 측정해 본다.
  4. 온도에 따른 저항값을 측정하여 비교해 본다.
(정답률: 73%)
  • 냉각수 온도 센서는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기 때문에, 온도에 따른 저항값을 측정하여 비교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다. 다른 방법들은 냉각수 온도 센서의 정확도를 판단하기에는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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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축전지를 충전할 때 충전 정도를 알기 위하여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1. 전압 측정
  2. 전해액 비중측정
  3. 전류측정
  4. 충전 시간측정
(정답률: 69%)
  • 축전지의 충전 정도는 전압이나 전류, 충전 시간으로는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충전 시에는 전해액 비중측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충전 전 축전지 내부의 전해액 비중은 높고, 충전이 진행됨에 따라 비중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전해액 비중을 측정하여 충전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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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 팬 벨트의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장력
  2. 손상
  3. 균열
  4. 누설
(정답률: 88%)
  • 기관 팬 벨트의 점검 사항은 장력, 손상, 균열이지만, 누설은 기관 팬 벨트와는 관련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누설은 일반적으로 유체나 기체가 누출되는 것을 의미하며, 기관 팬 벨트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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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독립식 분사펌프가 부착된 건설기계 디젤기관에서 공기빼기 작업을 하고자 할 때 바르지 못한 방법은?

  1. 공급밸브 입구 파이프 피팅을 조금 열고 플라이밍 펌프를 작동시켜 기포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작업을 한 후 피팅을 조인다.
  2. 연료필터 입구 파이프 피팅을 조금 풀고 플라이밍 펌프를 작동시켜 기포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작업을 한 후 피팅을 조인다.
  3. 연료필터 출구 파이프 피팅을 조금 풀고 플라이밍 펌프를 작동시켜 기포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작업을 한 후 피팅을 조인다.
  4. 분사펌프 입구 파이프 피팅을 조금 풀고 플라이밍 펌프를 작동시켜 기포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작업을 한 후 피팅을 조인다.
(정답률: 50%)
  • 바르지 못한 방법은 "분사펌프 입구 파이프 피팅을 조금 풀고 플라이밍 펌프를 작동시켜 기포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작업을 한 후 피팅을 조인다." 입니다. 이 방법은 분사펌프의 입구 파이프를 풀어놓고 작동시키면 공기가 흡입되어 기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급밸브 입구 파이프 피팅을 조금 열고 플라이밍 펌프를 작동시켜 기포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작업을 한 후 피팅을 조인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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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터보차저 터빈 축의 축방향 유격은 무엇으로 측정하는가?

  1. 외경 마이크로미터
  2. 내경 마이크포미터
  3. 다이얼 게이지
  4. 직각자
(정답률: 58%)
  • 터보차저 터빈 축의 축방향 유격은 다이얼 게이지로 측정합니다. 이는 다이얼 게이지가 축의 중심을 따라 이동하면서 축의 유격을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축의 직경을 측정하는 도구로, 축의 유격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터보차저 터빈 축의 축방향 유격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다이얼 게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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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피스톤 간격이 클 경우 생기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압축압력 상승
  2. 블로바이가스 발생
  3. 피스톤 슬랩 발생
  4. 엔진 출력 저하
(정답률: 79%)
  • 피스톤 간격이 클 경우, 압축 과정에서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압축되는 양이 적어지게 되어 압축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연소 과정에서 필요한 압력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게 되어 블로바이가스 발생이나 피스톤 슬랩 발생, 엔진 출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피스톤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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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밸브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밸브 헤드부 열은 밸브 스템을 통해 가장 많이 방출한다.
  2. 일반적으로 밸브 헤드부는 배기밸브가 흡입밸브보다 작다.
  3. 디젤기관 흡입 및 배기밸브 마친 두께가 규정값 이하가 되면 교환한다.
  4. 밸브 면은 밸브시트에 접촉되어 기밀유지 및 밸브 헤드의 열을 시트에 전달한다.
(정답률: 42%)
  • 정답은 "밸브 헤드부 열은 밸브 스템을 통해 가장 많이 방출한다."입니다. 이유는 밸브 헤드부는 열이 많이 발생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열이 스템을 통해 방출되어야 하지만, 보통은 스템과 헤드부 사이에 공기가 차단되어 열이 방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이 방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밸브 헤드부에는 열전도성이 높은 재질로 만들어진 열전도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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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분사펌프 연료 차단 솔레노이드 밸브 단품 점검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1. 작동음과 저항값 점검
  2. 진동음과 절연값 점검
  3. 저항값과 절연값 점검
  4. 작동음과 듀티율 점검
(정답률: 59%)
  • 분사펌프 연료 차단 솔레노이드 밸브는 연료 공급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차량의 주행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밸브의 단품 점검 방법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은 작동음과 저항값 점검입니다.

    작동음을 듣는 것은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소리를 듣는 것으로, 밸브가 움직이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항값을 측정하는 것은 밸브의 내부 전기 회로를 점검하는 것으로, 밸브의 전기적인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을 통해 밸브의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이 가장 적합한 단품 점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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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예열장치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예열 플러그 단선 점검
  2. 예열 플러그 양부 점검
  3. 접지 전극 점검
  4. 예열 플러그 파일럿 및 예열 플러그 저항값 점검
(정답률: 72%)
  • 접지 전극은 예열장치의 전기적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예열장치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예열장치의 작동에 필수적인 예열 플러그 단선 점검, 예열 플러그 양부 점검, 예열 플러그 파일럿 및 예열 플러그 저항값 점검은 필수적인 사항이지만, 접지 전극 점검은 예열장치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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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냉난방 장치에서 사용되고 있는 수동식 송풍기 모터 회전수 제어는 주로 무엇을 이용하는가?

  1. 저항
  2. 센서
  3. 반도체
  4. 릴레이
(정답률: 46%)
  • 냉난방 장치에서 사용되는 수동식 송풍기 모터 회전수 제어는 주로 저항을 이용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저항을 이용하여 전류의 양을 제어하여 모터의 회전수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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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탄산가스 용접기의 토치 부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노즐
  2. 인슐레이터
  3. 유량계
(정답률: 69%)
  • 탄산가스 용접기의 토치 부품으로는 노즐, 인슐레이터, 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량계는 토치 부품이 아니며, 탄산가스 용접기에서는 유량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량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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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측정기(마이크로미터)의 보관방법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사광선 및 진동이 없는 장소에 보관한다.
  2. 방청유를 바르고 나무상자에 보관한다.
  3. 스톱 레칫을 회전시켜 적당한 압력으로 앤빌과 스핀들 측정면을 밀착시켜 둔다.
  4. 습기나 먼지가 없는 장소에 둔다.
(정답률: 72%)
  • "스톱 레칫을 회전시켜 적당한 압력으로 앤빌과 스핀들 측정면을 밀착시켜 둔다."는 측정기의 보관방법이 아니라 사용 방법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측정기의 보관방법은 "직사광선 및 진동이 없는 장소에 보관한다.", "방청유를 바르고 나무상자에 보관한다.", "습기나 먼지가 없는 장소에 둔다."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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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부품이나 재료 등을 잡은 상태로 고정할 수 있는 구조의 공구는?

  1. 콤비네이션 플라이어
  2. 롱노즈 플라이어
  3. 스냅링 플라이어
  4. 바이스 플라이어
(정답률: 75%)
  • 바이스 플라이어는 부품이나 재료를 잡은 상태로 고정할 수 있는 구조의 공구로, 다른 플라이어와는 달리 특수한 모양의 톱니로 이루어져 있어서 더욱 견고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스 플라이어가 부품이나 재료를 고정하는 데 더욱 효과적인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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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피복 아크 용접시 용접봉과 용접선이 이루는 각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작업 각도
  2. 용접 각도
  3. 진행 각도
  4. 자세 각도
(정답률: 61%)
  • 피복 아크 용접시 용접봉과 용접선이 이루는 각도를 "진행 각도"라고 합니다. 이는 용접 작업을 진행하는 방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용접 작업을 수행하는 방향에 따라 용접봉과 용접선이 이루는 각도가 결정되며, 이 각도를 진행 각도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용접 작업을 진행하는 방향에 따라 용접봉과 용접선이 이루는 각도가 달라지므로, 이를 정확히 파악하여 용접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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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고무 스프링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인장력에 강하므로 인장하중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감쇠작용이 커서 진동 및 충격흡수가 좋다.
  3. 방진효과뿐만 아니라 방음효과도 우수하다.
  4. 노화와 변질방지를 위하여 0~70℃ 온도 범위에서 사용하여야 하며, 기름과의 접촉와 직사광선을 피하도록 한다.
(정답률: 65%)
  • "인장력에 강하므로 인장하중을 피하는 것이 좋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고무 스프링은 인장력에 강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인장하중을 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장하중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장하중을 받을 수 있는 구조물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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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주조할 때 금형의 다이에 접속된 표면을 급랭시켜서 표면은 Fe3C(시멘타이트)가 되게 하고 금속의 내부는 서냉시켜서 펄라이트가 되게 한 주철은?

  1. 구상 흑연 주철
  2. 칠드 주철
  3. 가단 부철
  4. 미하나이트 주철
(정답률: 46%)
  • 주조할 때 금형의 다이에 접속된 표면을 급랭시켜서 표면은 Fe3C(시멘타이트)가 되게 하고 금속의 내부는 서냉시켜서 펄라이트가 되게 한다는 것은 칠드 주철의 제조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칠드 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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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상온에서 충격값을 저하시키는 상온 매짐(냉간취성)의 원인은?

  1. 망간
  2. 규소
(정답률: 44%)
  • 정답은 "인"입니다. 인은 상온에서 충격값을 저하시키는 상온 매짐(냉간취성)의 원인입니다. 인은 강철 내부에서 확산되어 결정성장을 방해하고, 강도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인 함량이 높은 강재는 충격에 민감하며, 충격에 강한 강재는 인 함량이 낮은 강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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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큰 동력을 전달할 수 있고 축 방향으로 보스를 이동시킬 수 있는 키는?

  1. 스플라인(spline)
  2. 세레이션(serration)
  3. 원추 키(cone key)
  4. 묻힘 키(sunk key)
(정답률: 60%)
  • 스플라인은 축과 보스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여러 개의 동일한 모양의 돌출부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제작된 키입니다. 이러한 돌출부는 보스와 축의 간격을 채우며, 보스를 축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동시에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플라인은 큰 동력을 전달할 수 있고, 축 방향으로 보스를 이동시킬 수 있는 키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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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경금속과 중금속의 구분은 비중 값 얼마를 기준으로 하는가?

  1. 3.5
  2. 4
  3. 4.5
  4. 5.0
(정답률: 45%)
  • 경금속과 중금속의 구분은 비중 값 4.5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4.5보다 높은 비중을 가지는 금속은 경금속, 4.5보다 낮은 비중을 가지는 금속은 중금속으로 분류하기 때문입니다. 이 기준은 금속의 밀도와 관련이 있으며, 경금속은 밀도가 높아서 중량 대비 큰 부피를 차지하고, 중금속은 밀도가 낮아서 중량 대비 작은 부피를 차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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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철을 할 때 용광로 속에 주입되지 않는 것은?

  1. 철광석
  2. 석회석
  3. 코크스
  4. 석탄가스
(정답률: 68%)
  • 석탄가스는 용광로 속에서 연소되어 열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철광석과 코크스를 녹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석탄가스가 주입되지 않으면 용광로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철광석은 철을 추출하기 위한 원료이고, 석회석은 용광로 속에서 발생하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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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체 클러치 오일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틀린 것은?

  1. 비점이 높을 것
  2. 착화점이 높을 것
  3. 점도가 높을 것
  4. 비중이 클 것
(정답률: 56%)
  • 유체 클러치 오일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틀린 것은 "점도가 높을 것"이다.

    클러치 오일은 점도가 낮을수록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점도가 높을수록 유체의 저항이 커져서 엔진의 회전수가 느려지고, 클러치의 작동이 둔화되어 성능이 저하된다. 따라서, 클러치 오일은 점도가 낮을수록 좋다.

    비점, 착화점, 비중은 모두 안전성과 관련된 요소이다. 비점이 높을수록 오일이 가열되어도 증발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착화점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진다. 비중이 클수록 오일이 더욱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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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력 조항장치가 고장 났을 때 수동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밸브는?

  1. 안전체크 밸브
  2. 흐름제어 밸브
  3. 압력조절 밸브
  4. 밸브스풀
(정답률: 55%)
  • 안전체크 밸브는 동력 조항장치가 고장 났을 때 수동으로 작동하여 유체의 역류를 방지하고 안전한 작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밸브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가장 부합하며, 다른 보기들은 해당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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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트랙의 주요 구성품으로 맞는 것은?

  1. 핀, 부시, 롤러, 링크
  2. 슈, 링크, 부싱, 동판
  3. 핀, 부시, 링크, 슈
  4. 슈, 링크, 동판, 롤러
(정답률: 63%)
  • 트랙은 핀, 부시, 링크, 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핀은 링크와 부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부시는 핀과 링크를 연결하고 롤러가 움직이는 곳에 위치합니다. 링크는 핀과 부시, 슈를 연결하며, 슈는 롤러가 움직이는 방향을 유지하고 트랙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핀, 부시, 링크, 슈가 트랙의 주요 구성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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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구동축 기어의 잇수 Z1=10, 종동축 기어의 잇수 Z2=25, 구동축 회전수 N1=100rpm일 때 종동축의 회전수 N2는?

  1. 60rpm
  2. 40rpm
  3. 120rpm
  4. 180rpm
(정답률: 55%)
  • 구동축과 종동축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N1/N2 = Z2/Z1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100/N2 = 25/10

    N2 = 100 x 10/25

    N2 = 40rpm

    따라서, 종동축의 회전수는 40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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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유압식 굴삭기의 작업장치, 주행, 선회 등에서 힘이 약할 때의 고장 원인 중 틀린 것은?

  1. 작동유량이 부족하거나 흡입필터가 막혀 있다.
  2. 릴리프 밸브(레귤레이터 밸브)의 설정압이 낮다.
  3. 구션 밸브(스윙 브레이크 밸브) 스프링이 절손되었다.
  4. 유압펌프 기능이 저하되거나 공기가 혼입되었다.
(정답률: 50%)
  • 구션 밸브(스윙 브레이크 밸브) 스프링이 절손되었다는 것은 작동유량이 부족하거나 흡입필터가 막혀 있지 않고, 릴리프 밸브(레귤레이터 밸브)의 설정압도 낮지 않은 상태에서 굴삭기의 작업장치, 주행, 선회 등에서 힘이 약할 때의 고장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션 밸브 스프링이 절손되면 유압 유체가 자유롭게 흐르기 때문에 작업장치, 주행, 선회 등에서 필요한 유압 압력이 충분히 발생하지 않아 힘이 약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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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타이어식 건설기계 제동장치에서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디스크가 노출되어 회전하기 때문에 방열이 잘 되며, 열 변형에 의한 제동력 저하가 없다.
  2. 자기배력작용이 거의 없어 고속에서 사용해도 제동력의 변화가 적다.
  3.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면적이 크기 떄문에 패드의 누르는 힘을 적게 해도 된다.
  4. 자기배력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조작력이 커야 한다.
(정답률: 59%)
  •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면적이 크기 때문에 패드의 누르는 힘을 적게 해도 된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면적이 크다는 것은 제동력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패드의 누르는 힘은 마찰력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마찰력이 강할수록 패드의 누르는 힘도 강해져야 합니다. 따라서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면적이 크더라도 패드의 누르는 힘은 충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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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지게차 마스트 경사각을 조정할 때 마스트를 어느 상태로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가?

  1. 수평상태
  2. 앞으로 기울인 상태
  3. 뒤로 기울인 상태
  4. 수직상태
(정답률: 56%)
  • 지게차 마스트를 수직상태로 유지하면, 마스트가 물체를 안정적으로 들어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마스트가 수평상태나 앞으로 또는 뒤로 기울인 상태라면, 물체를 들어올리는 동안 물체가 떨어질 수 있거나, 마스트가 물체를 제대로 지지하지 못하여 물체가 불안정한 상태로 들어올라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트를 조정할 때는 수직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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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불도저의 화이널 드라이브 기어장치 구성부품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더블 헬리컬 기어
  2. 아이들 피니언 기어
  3. 메인 드라이브 기어
  4. 피니언 기어
(정답률: 62%)
  • 더블 헬리컬 기어는 불도저의 화이널 드라이브 기어장치 구성부품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유는 더블 헬리컬 기어는 일반적으로 고속 회전을 필요로하는 기계나 장비에서 사용되는 기어로, 불도저의 화이널 드라이브 기어장치에 사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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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 펌프 중 가장 고압용은?

  1. 기어 펌프
  2. 베인 펌프
  3. 나사 펌프
  4. 피스톤 펌프
(정답률: 83%)
  • 피스톤 펌프는 유압 압력을 생성하기 위해 피스톤을 사용하며, 피스톤의 직경과 스트로크를 조절하여 고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 펌프는 다른 유형의 펌프보다 더 높은 압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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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식 굴삭기에서 주행 및 선회시 힘이 약하다. 그 원인으로 적합한 것은?

  1. 흡입 스트레이너가 막혔다.
  2.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이 높다.
  3. 작동유의 온도가 높다.
  4. 축압기가 파손되었다.
(정답률: 68%)
  • 유압식 굴삭기에서 주행 및 선회시 힘이 약한 원인은 "흡입 스트레이너가 막혔다"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를 흡입할 때 사용되는 스트레이너가 먼지나 이물질로 막혀 유체의 유입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로 인해 유압 시스템의 압력이 낮아져 주행 및 선회시 힘이 약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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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회로의 일부를 표시한 것이다. A에는 무엇이 연결되어야 하겠는가?

  1. 유압 실린더
  2. 오일 여과기
  3. 유압 펌프
  4. 방향제어 밸브
(정답률: 62%)
  • A에는 유압 펌프가 연결되어야 합니다. 유압 펌프는 유압 회로에서 유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며, 유압 실린더나 방향제어 밸브 등 다른 부품들을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유압 회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부품 중 하나이며, A에는 유압 펌프가 연결되어야 유압 회로가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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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건설기계에서 유압을 조절하는 압력제어 밸브(Pressure Control valve)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릴리프 밸브
  2. 리듀싱 밸브
  3. 시퀸스 밸브
  4. 스풀 밸브
(정답률: 56%)
  • 스풀 밸브는 유압 기계에서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압력을 조절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압력제어 밸브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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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 작동유에 요구되는 성질로 틀린 것은?

  1. 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 변화가 작을 것.
  2. 강력한 유막을 형성할 수 있을 것.
  3. 열팽창 계수가 적을 것.
  4. 인화점과 발화점이 낮을 것.
(정답률: 73%)
  • 유압 작동유는 고온과 고압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인화점과 발화점이 낮을 경우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정답은 "인화점과 발화점이 낮을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압 작동유에 요구되는 성질로 올바른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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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타이어의 규격을 나타낸 것이다. 표기되지 않은 것은?

  1. 타이어 폭
  2. 타이어 외경
  3. 타이어 내경
  4. 플라이 수
(정답률: 49%)
  • 이 그림에서는 타이어의 폭, 내경, 그리고 플라이 수가 모두 표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이어 외경"입니다. 타이어 외경은 타이어의 바깥 지름을 나타내는데, 이 그림에서는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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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도로주행 건설기계의 유압 브레이크에서 20kgf의 힘을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에 작용했을 때 제동력을 얼마인가? (단,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 단면적 5cm2, 휠 실린더의 피스톤 단면적은 15cm2이다.)

  1. 20kgf
  2. 40kgf
  3. 60kgf
  4. 80kgf
(정답률: 51%)
  • 마스터 실린더에서 작용한 20kgf의 힘은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에 작용한 압력으로 변환됩니다.

    압력 = 힘 ÷ 면적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의 면적은 5cm2이므로,

    압력 = 20kgf ÷ 5cm2 = 4kgf/cm2

    이 압력은 휠 실린더로 전달되어 휠 실린더의 피스톤에 작용하게 됩니다.

    휠 실린더의 피스톤 면적은 15cm2이므로,

    제동력 = 압력 × 면적 = 4kgf/cm2 × 15cm2 = 60kgf

    따라서, 정답은 "60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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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불도저의 평균운반거리 : 50m 이고 전진 평균속도 : 40m/min 후진 평균속도 : 100m/min 일 때 1사이클에서 변속을 요하는 기어변환 총 시간은 0.25min이다. 도저 블레이드의 사이클 시간은?

  1. 1min
  2. 2min
  3. 3min
  4. 4min
(정답률: 53%)
  • 도저의 기어변환 총 시간은 0.25분이므로, 전진과 후진 각각에서 기어변환을 하는 시간은 0.125분이다. 따라서, 전진 1회와 후진 1회를 합한 사이클 시간은 50m/40m/min + 50m/100m/min + 0.125분 + 0.125분 = 1.25분이다. 하지만, 도저는 전진과 후진을 번갈아가며 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전진 1회와 후진 1회를 합한 시간의 2배인 2분이 사이클 시간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mi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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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트랙식 굴삭기에서 트랙의 장력을 조정하기 위하여 트랙 프레임 위를 전ㆍ후로 움직이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은?

  1. 캐리어 롤러
  2. 트랙 아이들러
  3. 리코일 스프링
  4. 스프로킷
(정답률: 62%)
  • 트랙 아이들러는 트랙 프레임 위를 전ㆍ후로 움직이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트랙의 장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랙식 굴삭기에서 트랙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캐리어 롤러는 트랙의 가장자리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고, 리코일 스프링은 포탄 발사 후 거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프로킷은 엔진의 동력을 트랙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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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 호스 설치가 잘못된 것은?

(정답률: 59%)
  • 유압 호스가 너무 길어져서 굽히거나 묶이게 되면 유압 압력이 감소하거나 유압 호스가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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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기기 정비작업시 주의해야 할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유압펌프나 모터를 개조해서 사용한다.
  2. 펌프, 모터 등을 밟고 올라가지 않는다.
  3. 유압 작동유가 바닥에 떨어지지 않게 한다.
  4. 유압라인 가까이에서 산소 용접이나 전기 용접을 하지 않는다.
(정답률: 88%)
  • "유압펌프나 모터를 개조해서 사용한다."는 옳지 않은 사항입니다. 이유는 유압기기는 정밀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개조를 하면 기능이 변형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기기를 정비할 때는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방법에 따라 수리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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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모터그레이더로 삭토 작업을 할 때 가장 알맞은 것은?

  1. 72~81도
  2. 61~70도
  3. 36~38도
  4. 28~32도
(정답률: 42%)
  • 삭토 작업을 할 때는 지형의 경사를 고려하여 모터그레이더의 블레이드 각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36~38도는 삭토 작업에 가장 적합한 각도로, 이 각도에서는 삭토 작업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각도에서는 지형의 경사를 고려하여 적절한 경사면을 형성할 수 있어 안정적인 도로나 지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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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아스팔트 피니셔의 크라운율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포장 가능한 횡단구배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
  2. 댐퍼의 다짐압력을 다짐면적으로 나눈 값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
  3. 호퍼의 용량을 작업속도로 나눈 값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
  4. 슈플레이트의 면적에 피니셔의 중량을 나눈 값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
(정답률: 33%)
  • 아스팔트 피니셔의 크라운율은 "포장 가능한 횡단구배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는 아스팔트를 포장할 때 표면의 곡률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며, 포장 가능한 횡단구배가 높을수록 아스팔트의 표면이 더 평평해지므로 포장 품질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아스팔트 피니셔의 크라운율은 포장 작업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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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공기압축기에서 압축소요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될때의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체크밸브의 밀착이 불량하여 역류 발생
  2. V벨트가 느슨하여 구동이 불량
  3. 유압펌프의 결함
  4. 압축기 각부의 마모
(정답률: 48%)
  • 압축기에서 압축소요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될 때, 유압펌프의 결함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압펌프는 압축기 내부에서 압축을 위한 유체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에 결함이 있으면 유체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압축소요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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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아스팔트 포장 롤러(roller) 다짐 작업방법 중 틀린 것은?

  1. 건조한 노면은 물을 약간 뿌려서 다짐 한다.
  2. 같은 위치에서 정지되지 않도록 작업한다.
  3. 다짐작업은 조인트부터 시작한다.
  4. 구배노면의 경우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작업한다.
(정답률: 60%)
  • 구배노면의 경우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작업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노면의 경사를 무시하고 작업하기 때문에 다짐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방법은 노면의 경사를 따라 작업하여 다짐을 균일하게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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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기중기의 붐 작업을 할 때 운전반경이 작아지면 기중능력은?

  1. 감소한다.
  2. 증가한다.
  3. 변하지 않는다.
  4. 수시로 변한다.
(정답률: 75%)
  • 기중기의 붐 작업을 할 때 운전반경이 작아지면 기중능력은 증가한다. 이는 작업 반경이 작아질수록 붐의 기울기가 커져서 물체를 더 높이 들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업 반경이 작아질수록 기중능력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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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ㆍ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출입금지
  2. 보행금지
  3. 차량통행금지
  4. 사용금지
(정답률: 78%)
  • 그림에서는 손가락으로 물건을 만지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표지는 사용금지를 나타내며, 물건을 만지지 말라는 경고를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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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업재해 분석을 위한 다음 식은 어떤 재해율을 나타낸 것인가?

  1. 연천인율
  2. 도수율
  3. 강도율
  4. 하인리히율
(정답률: 53%)
  • 이 식은 연간 인원수 대비 발생한 재해건수를 나타내는 재해율입니다. 따라서 "연천인율"이라는 답은 연간 인원수를 기준으로 재해건수를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원수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요소들을 기준으로 재해율을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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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렌치 사용시 주의사항으로서 틀린 것은?

  1. 녹이 생긴 볼트나 너트에 오일을 스며들게 한 다음 돌린다.
  2. 조정 조(jaw)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서는 안된다.
  3. 장시간 보관할때에는 방청제를 바르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4. 힘겨울 때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82%)
  • "힘겨울 때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연장대를 사용하면 렌치의 힘을 더 크게 전달할 수 있어서 볼트나 너트를 더 쉽게 돌릴 수 있지만, 이는 렌치나 볼트에 큰 힘을 가해 파손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힘겨울 때는 오히려 렌치를 더 가볍게 잡고 작은 힘으로 조절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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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공기압축기 운전시 점검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압력계, 안전밸브 등의 이상 유무
  2. 이상 소음 및 진동
  3. 이상 온도 상승
  4. 공기 탱크내의 청결 여부
(정답률: 70%)
  • 공기 탱크내의 청결 여부는 점검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공기 탱크내의 청결 여부는 정기적인 유지보수와 청소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일시적인 운전 중에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예방적인 유지보수에 해당하며, 운전 중에는 확인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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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드릴 작업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장갑을 끼고 작업하엿다.
  2. 머리가 긴 경우 단정하게 하여 작업모를 착용하였다.
  3. 작업 중 쇠가루를 입으로 불어서는 안된다.
  4. 공작물은 단단히 고정시켜 다라 돌지 않게 한다.
(정답률: 84%)
  • "장갑을 끼고 작업하엿다."가 틀린 것은, 오히려 작업 시 장갑을 끼면 작업 도구를 제대로 잡을 수 없어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작업 시에는 장갑 대신 안전한 작업복과 작업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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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화물용 승강기 안전에 관한 내용중 틀린 것은?

  1. 운전책임자 외 절대 운전을 금한다.
  2. 사용 전 작업방법 및 비상조치 요령을 숙지하여야 한다.
  3. 화물용 승강기에는 2인 이내의 인원이 탑승한다.
  4. 승강기 문이 완전히 닫힌 후 운행한다.
(정답률: 82%)
  • 정답: "화물용 승강기에는 2인 이내의 인원이 탑승한다."

    해설: 화물용 승강기는 인적 불편이 없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인원이 탑승하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 대신 화물을 운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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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축전지를 탈거하지 않고 급속 충전할 때 발전기의 다이오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안전한 조치는?

  1. 발전기 R단자를 분리한다.
  2. 발전기 L단자를 분리한다.
  3. 축전지 양측 케이블을 분리한다.
  4. 점화스위치를 OFF상태에 놓는다.
(정답률: 72%)
  • 축전지 양측 케이블을 분리하는 것은 충전 중인 축전지와 발전기를 완전히 분리하여 전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충전 중인 축전지에서 발생하는 고전압이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 양측 케이블을 분리하는 것이 안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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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클러치 부품을 세척유로 세척을 하고자 한다. 세척해서는 안되는 부품은?

  1. 클러치 커버
  2. 릴리스 레버
  3. 클러치 스프링
  4. 릴리스 베어링
(정답률: 67%)
  • 릴리스 베어링은 클러치 부품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세척 후에도 정확한 기능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세척 유체로 세척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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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체 클러치 내에서 맴돌이 흐름으로 유체의 충돌이 일어나 효율을 저하시키고 있다. 이 충돌을 방지하는 것은?

  1. 가이드링
  2. 스테이터
  3. 임펠러
  4. 펌프
(정답률: 60%)
  • 유체 클러치 내에서 맴돌이 흐름으로 인해 유체의 충돌이 발생하면, 유체의 에너지가 소모되어 효율이 저하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이드링이 사용됩니다. 가이드링은 유체의 흐름을 안내하여 충돌을 방지하고, 유체의 효율적인 이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이드링은 유체 클러치 내에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스테이터, 임펠러, 펌프는 유체 클러치와 관련된 부품이지만, 충돌 방지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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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아아크 용접시 용접에서 발생되는 빛을 가리는 이유는?

  1. 빛이 너무 밝기 때문에 눈이 나빠질 염려가 있어서
  2. 빛이 너무 세기 때문에 피부가 탈 염려가 있어서
  3. 빛이 자주 깜박거리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이 있어서
  4. 빛 속에 강한 자외선과 적외선이 눈의 각막을 상하게 하므로
(정답률: 73%)
  • 아아크 용접에서 발생되는 빛은 매우 강한 자외선과 적외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빛은 눈의 각막을 상하게 하여 시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 작업자는 빛을 가리는 안전 고글이나 마스크를 착용하여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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