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0-06)

양장기능사
(2002-10-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여러장의 폭을 이어서 만든 스커트를 가장 바르게 말한 것은?

  1. 고어드 스커트
  2. 플레어 스커트
  3. 플리이츠 스커트
  4. 디바이디드 스커트
(정답률: 67%)
  • 고어드 스커트는 여러 개의 패널을 이어서 만든 스커트로, 각 패널이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어서 스커트가 바르게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바르게 말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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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형지(본)넣기 작업이란?

  1. 형지를 배열하여 형지 모양대로 완성선을 그리는 작업
  2. 상의, 하의 구별하여 따로 구분하는 작업
  3. 대, 중, 소로 상품을 구분하는 작업
  4. 봉제 작업장에서 검사 작업장으로 옮기는 작업
(정답률: 85%)
  • 형지(본)넣기 작업은 옷감을 자르기 전에 형태를 그리기 위해 사용하는 형지를 옷감에 놓고 그 형태대로 완성선을 그리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형지를 배열하여 형지 모양대로 완성선을 그리는 작업"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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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위질을 하는 방법 중에서 틀린 것은?

  1. 얇은 천을 자를 때 주로 가위 끝으로 천을 자른다.
  2. 두꺼운 천을 자를 때 주로 가위 중간으로 천을 자른다.
  3. 곡선으로 자를 때는 가위를 반쯤 열고 조금씩 잘라 나간다.
  4. 각을 자를 때는 가윗날을 크게 벌려 밀고 나아가며 자른다.
(정답률: 82%)
  • 정답은 "각을 자를 때는 가윗날을 크게 벌려 밀고 나아가며 자른다."입니다. 이유는 각을 자를 때는 가위를 살짝 열어서 조금씩 자르는 것이 더 정확하고 깔끔한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가윗날을 크게 벌려 밀고 나아가면 자르는 선이 흔들리거나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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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블라우스를 제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1. 소매
  2. 앞길
  3. 뒷길
  4. 칼라
(정답률: 66%)
  • 블라우스를 제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뒷길"입니다. 이는 블라우스의 핏과 모양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뒷길을 제대로 제도하지 않으면 블라우스가 불편하게 느껴지거나 모양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뒷길을 먼저 제도한 후에 소매, 앞길, 칼라 등의 부분을 제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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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스커트 앞 허리 밑에 옆으로 군주름이 생긴다. 보정하는 방법은?

  1. 옆을 내주고 다트의 위치를 고쳐준다.
  2. 뒤 다트분을 늘리고 힙을 줄인다.
  3. 뒤 다트분을 줄이고 힙을 늘린다.
  4. 뒤 다트분을 줄이고 스커트 아랫 부분을 줄인다.
(정답률: 46%)
  • 스커트 앞 허리 밑에 옆으로 군주름이 생기는 경우는 허리와 엉덩이 부분의 둘레 차이가 큰 경우입니다. 따라서 옆을 내주고 다트의 위치를 고쳐줘야 합니다. 이는 허리와 엉덩이 부분의 둘레 차이를 조절하여 군주름을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힙이나 스커트 아랫 부분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군주름을 없앨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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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유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앞품과 뒤품의 차이
  2. 유상동과 상동의 차이
  3. 뒷소매둘레와 앞소매둘레의 차이
  4. 앞길이와 상의장과의 차이
(정답률: 54%)
  • 유차는 옷의 소매 부분에서 앞과 뒤의 길이 차이를 말합니다. 유상동은 앞소매둘레와 뒷소매둘레의 차이를, 상동은 앞길이와 상의장과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상동과 상동의 차이"가 가장 적당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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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소매 앞 부분에 주름이 생길 때 가봉시의 처리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소매산을 높여 준다.
  2. 소매 중심을 뒤로 이동한다.
  3. 소매산을 낮추어 준다.
  4. 소매산 중심을 앞으로 이동한다.
(정답률: 45%)
  • 주름이 생긴 소매 앞 부분은 소매산이 높아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가봉시로 처리할 때 소매 중심을 뒤로 이동시키면 소매산이 낮아져서 주름이 해결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소매 중심을 뒤로 이동한다."가 가장 적당한 처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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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소매의 앞과 뒤 양쪽으로 군주름이 생기는 이유는?

  1. 소매산의 높이가 높다.
  2. 소매 중심점이 앞쪽으로 넘어 왔다.
  3. 소매산의 높이가 낮다.
  4. 소매통이 좁다.
(정답률: 56%)
  • 소매산의 높이가 낮기 때문에 소매가 팔에 딱 맞게 떨어지지 않고 앞과 뒤로 군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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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봉비의 원인과 가장 상관이 먼 것은?

  1. 바늘 끝이 달아서 뭉뚝할 경우
  2. 가는 바늘에 굵은 실이 끼워졌을 경우
  3. 두꺼운 원단에 노루발의 압력이 강한 경우
  4. 실의 흘림에 저항이 있는 경우
(정답률: 64%)
  • 봉비는 바늘과 실이 원활하게 통과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바늘 끝이 달아서 뭉뚝할 경우나 가는 바늘에 굵은 실이 끼워졌을 경우는 바늘과 실의 움직임에 지장을 주는 문제이므로 봉비와 상관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꺼운 원단에 노루발의 압력이 강한 경우는 바늘과 실의 움직임과는 직접적인 상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봉비의 원인과 가장 상관이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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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체의 각 부위별 명칭 및 계측법 중 틀린 것은?

  1. 어깨너비:좌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를 측정한다.
  2. 등길이:뒷목점에서 뒤 중심선을 따라 허리둘레선까지 길이를 측정한다.
  3. 앞길이:옆목점에서 유두점을 지나 허리선까지 측정한다.
  4. 가슴둘레:겨드랑이 밑으로 줄자를 둘러서 유두 위쪽으로 측정한다.
(정답률: 55%)
  • 가슴둘레를 측정할 때는 유두 아래쪽이 아니라 윗부분인 유두 위쪽을 측정해야 합니다. 이유는 가슴둘레는 가슴의 가장 큰 둘레를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유두 아래쪽을 측정하면 가슴의 가장 큰 둘레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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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블라우스의 길을 본바느질할 때 가장 먼저 바느질해야 할 곳은 어느 부분인가?

  1. 다트
  2. 어깨선
  3. 옆선
  4. 밑단
(정답률: 84%)
  • 블라우스의 길이를 조절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은 바로 "다트" 입니다. 다트는 옷의 허리나 가슴 부분을 좁게 만들어주는 절개선으로, 옷의 핏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블라우스를 바느질할 때 가장 먼저 다트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선, 옆선, 밑단은 이후에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다트를 먼저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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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입술단추 구멍에서 입술감은 어느 결이 적당한가?

  1. 가로결
  2. 수직결
  3. 바이어스결
  4. 어느 결이든 상관없다.
(정답률: 90%)
  • 입술단추 구멍에서 입술감은 바이어스결이 적당합니다. 이는 바이어스결이 입술과 가장 자연스러운 감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바이어스결은 대각선 방향으로 짜여진 결이며, 이는 입술의 곡선을 따라 자연스럽게 늘어나기 때문에 입술감이 부드럽고 편안하게 형성됩니다. 따라서 입술단추 구멍에서 바이어스결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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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재봉틀 바늘의 호수는?

  1. 숫자가 작을수록 바늘이 굵다.
  2. 숫자와 상관 없다.
  3. 숫자가 클수록 바늘이 굵다.
  4. 숫자가 클수록 바늘이 짧고 가늘다.
(정답률: 87%)
  • 재봉틀 바늘의 호수는 "숫자가 클수록 바늘이 굵다." 이유는 바늘의 호수는 바늘의 지름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숫자가 클수록 바늘이 더 굵어지고, 숫자가 작을수록 바늘이 더 가늘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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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리미를 선택할 때 가장 적합한 것은?

  1. 바닥이 두꺼운 것
  2. 다리미가 작은 것
  3. 모양이 예쁘고 가벼운 것
  4. 손잡이가 예쁘고 바닥이 볼록볼록한 것
(정답률: 92%)
  • 바닥이 두꺼운 다리미는 열이 잘 전달되지 않아 바닥이 뜨거워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다리미를 사용할 때 옷감에 손상을 줄 가능성을 줄여주고, 안전성을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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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원형을 활용하는 방법 중 다트 머니퓨레이션(manipulation)의 설명 중 맞는 것은?

  1. 다트의 위치를 이동시켜 새로운 패턴을 만드는 과정
  2. 소매산 부근을 많이 부풀려 디자인을 변화시키는 과정
  3. 이상체형의 변화를 패턴에서 수정하는 작업
  4. 활동에 불편이 없도록 다트를 변화시키는 작업
(정답률: 75%)
  • 다트 머니퓨레이션은 원형을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다트의 위치를 이동시켜 새로운 패턴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는 다트를 이용하여 의류의 핏을 조절하거나 디자인을 변화시키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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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슬랙스의 원형을 이용하여 7부 바지를 만들려면?

  1. 밑아래로 6cm 내려간 선
  2. 무릎선에서 7cm 올라간 선
  3. 무릎선에서 7-12cm 정도 내려간 선
  4. 발목뼈 선
(정답률: 87%)
  • 7부 바지는 무릎 아래에서 바지가 끝나는 길이가 약 7부 정도이기 때문에, 슬랙스의 원형에서 무릎선에서 7-12cm 정도 내려간 선을 따라 자르면 적절한 길이의 7부 바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너무 짧거나 길거나 무리한 길이를 가지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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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총원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적정 이윤
  2. 제조 원가
  3. 일반 관리비
  4. 판매 간접비
(정답률: 66%)
  • 적정 이윤은 기업이 얻어야 할 이윤의 수준을 말하며, 총원가에 속하지 않습니다. 총원가는 제조 원가, 일반 관리비, 판매 간접비 등을 포함하는데, 이들은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들입니다. 하지만 적정 이윤은 이들 비용과는 별개로, 기업이 얻어야 할 이윤의 수준을 결정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적정 이윤은 총원가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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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피복제도 기호 중 무릎선을 나타내는 기호는?

  1. K.L
  2. N.L
  3. E.L
  4. M.H.L
(정답률: 92%)
  • K.L은 Kellgren-Lawrence의 약자로, 무릎 관절염 진단에 사용되는 Kellgren-Lawrence 분류법에서 사용되는 기호입니다. 따라서 K.L은 무릎선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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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상동 치수를 필요로 하는 것은?

  1. 슬랙스
  2. 큐로트 스커어트
  3. 원피스
  4. 플레어 스커어트
(정답률: 77%)
  • 원피스는 상의와 하의가 하나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상동 치수를 필요로 합니다. 슬랙스, 큐로트 스커어트, 플레어 스커어트는 모두 하의이기 때문에 허리와 엉덩이 치수만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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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뒤 네크라인 아래 부분에 수평 주름이 생기는 원인은?

  1. 원형보다 등이 굽어 있기 때문이다.
  2. 원형보다 목이 앞쪽에 있기 때문이다.
  3. 원형보다 어깨가 높기 때문이다.
  4. 원형보다 어깨가 낮기 때문이다.
(정답률: 31%)
  • 뒤 네크라인 아래 부분에 수평 주름이 생기는 원인은 어깨가 높기 때문입니다. 어깨가 높으면 옷이 뒷부분에서 앞으로 끌려오게 되어 뒷목 부분에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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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시옷누비는(八字뜨기) 어디에 사용하는가?

  1. 소매
  2. 몸판칼라
  3. 블라우스
  4. 스커트
(정답률: 58%)
  • 시옷누비는 주로 몸판칼라를 뜨는 데 사용됩니다. 몸판칼라는 셔츠나 블라우스의 목 부분에 있는 칼라를 말하며, 시옷누비를 사용하여 몸판칼라를 뜨면 더욱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몸판칼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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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유아복이나 작업복에 많이 쓰이는 바느질 방법은?

  1. 쌈솔
  2. 통솔
  3. 가름솔
  4. 곱솔
(정답률: 92%)
  • 유아복이나 작업복에 많이 쓰이는 바느질 방법은 "쌈솔" 입니다. 이는 두 꼬리의 실을 이용하여 두께가 있는 천을 바늘로 쌓아서 바늘을 빼면서 바느질하는 방법으로, 강한 내구성과 튼튼한 바느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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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재봉시 실이 잘 끊어지는 원인과 가장 상관이 먼 것은?

  1. 실채기 용수철의 결함이 있는 경우이다.
  2. 바늘과 북의 위치가 불량한 경우이다.
  3. 바늘과 톱니 타이밍이 불량한 경우이다.
  4. 전원 콘넥터 접속이 불량한 경우이다.
(정답률: 87%)
  • 재봉시 실이 잘 끊어지는 원인은 전원 콘넥터 접속이 불량한 경우이다. 이는 전기적인 문제로 실채기 용수철의 결함, 바늘과 북의 위치, 바늘과 톱니 타이밍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전원 콘넥터 접속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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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본봉 재봉틀로 두껍고 딱딱한 천을 박아줄 때 가장 중요한 조절은?

  1. 노루발 압력을 강하게 한다.
  2. 노루발 압력을 약하게 한다.
  3. 피대를 조절한다.
  4. 노루발 압력을 조절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65%)
  • 본봉 재봉틀로 두껍고 딱딱한 천을 박아줄 때 가장 중요한 조절은 노루발 압력을 강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노루발이 천을 밀어내는 힘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압력이 강하면 노루발이 천을 강하게 밀어내어 깔끔하고 정확한 박음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루발 압력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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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본봉 땀의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윗실과 밑실은 같은 강도의 실을 써야 한다.
  2. 땀의 구성이 한 땀별로 독립되어 있어 잘 풀리지 않은 장점이 있다.
  3. 가죽이나 두꺼운 천의 박음질에는 사용할 수 없다.
  4. 강도가 별로 문제시되지 않은 부분에 많이 쓰인다.
(정답률: 52%)
  • 본봉 땀은 한 땀별로 구성이 독립되어 있어 잘 풀리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가죽이나 두꺼운 천의 박음질에는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이러한 장점 때문입니다. 가죽이나 두꺼운 천의 박음질에는 땀이 풀리지 않아서 본봉 땀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벼운 천이나 얇은 가죽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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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림의 칼라 이름은?

  1. 리플드 칼라
  2. 스탠드 칼라
  3. 피이터 팬 칼라
  4. 쇼울 칼라
(정답률: 73%)
  • 그림에서 나타난 칼라는 목 뒤쪽으로 넘어오는 형태로, 어깨 부근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보아 "쇼울 칼라"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형태의 칼라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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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패턴 배치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줄무늬는 옷감 정리에서 줄을 사선으로 정리한다.
  2. 털이 긴 것은 털의 결 방향이 위로 향하도록 배치한다
  3. 옷감의 표면이 겉으로 되게 반으로 접어 배치한다.
  4. 짧은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결방향을 위로 배치한다.
(정답률: 85%)
  • 짧은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결방향을 위로 배치하는 이유는, 이렇게 배치하면 옷감의 표면이 더욱 부드럽고 매끄러워지며, 털이 일정한 방향으로 배치되어 보다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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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체계측의 측정항목 중 피계측자가 의자에 앉았을 때 옆허리선에서 바닥까지의 수직거리를 재는 항목은?

  1. 바지길이
  2. 앞길이
  3. 치마길이
  4. 밑위길이
(정답률: 84%)
  • 밑위길이는 옆허리선에서 바닥까지의 수직거리를 재는 항목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옷의 길이를 측정하는 항목이지만, 밑위길이는 바지나 바지류의 옷을 측정할 때 중요한 항목입니다. 바지를 입을 때 바지의 핏이나 착용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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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피혁을 봉제할 때 가장 적절한 재봉기는?

  1. 지그재그봉
  2. 본봉
  3. 이중환봉
  4. 편평봉
(정답률: 55%)
  • 피혁은 두께와 단단함이 있기 때문에 강력한 재봉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가장 적절한 재봉기는 본봉입니다. 본봉은 두꺼운 소재를 봉제할 때 사용되며, 강력한 재봉력과 높은 속도로 봉제할 수 있어 피혁 봉제에 적합합니다. 지그재그봉, 이중환봉, 편평봉은 얇은 소재나 중간 두께의 소재를 봉제할 때 사용되는데, 피혁과 같이 두꺼운 소재를 봉제할 때는 충분한 재봉력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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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제조 원가 계산방법 중 맞는 것은?

  1. 제조 원가=재료비+판매 간접비+이익
  2. 제조 원가=총원가+인건비+일반관리비
  3. 제조 원가=재료비+인건비+제조 경비
  4. 제조 원가=총원가+판매 간접비+제조 경비
(정답률: 89%)
  • 제조 원가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재료비, 인건비, 그리고 제조 경비입니다. 따라서 이들을 모두 더한 것이 제조 원가가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간접비나 이익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제조 원가 계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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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은 목화를 상업상으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이집트 목화는 색깔이 엷은 갈색이 많고 섬유의 길이가 길고 섬유가 고르며 광택이 풍부하다.
  2. 해도 목화는 미국 동남부 캐롤라이나 주에서 생산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비단과 같은 광택이 있고, 매우 가는 실을 뽑을 수가 있는 가장 좋은 목화이다.
  3. 인도 목화는 생산량이 가장 많으며 질이 부드럽고 좋은 것은 수출하고 질이 낮은 것은 자기 나라에서 대부분 소비한다.
  4. 미국 목화는 일반적으로 색이 희고, 섬유의 길이가 고르며 불순물이 적고 20 - 60 번수 까지 뽑는데 적당하다.
(정답률: 50%)
  • 정답: "미국 목화는 일반적으로 색이 희고, 섬유의 길이가 고르며 불순물이 적고 20 - 60 번수 까지 뽑는데 적당하다."

    인도 목화는 생산량이 가장 많고 질이 좋은 것은 수출하고, 질이 낮은 것은 자국에서 대부분 소비하는 이유는 인도에서는 목화가 일상적인 생활에 필요한 것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도에서는 질이 낮은 목화도 일상적으로 사용되며, 수출용으로는 질이 좋은 목화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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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섬유 중 산, 알칼리에 가장 강한 섬유는?

  1. 식물성 섬유
  2. 합성섬유
  3. 재생섬유
  4. 반합성 섬유
(정답률: 47%)
  • 정답은 "합성섬유"입니다. 합성섬유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섬유로, 산과 알칼리에 강하게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합성섬유는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며, 특히 의류 산업에서는 내구성과 유지보수의 용이성 등의 이점으로 인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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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직물의 촉감을 부드럽게 하는 공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유포공정
  2. 축융공정
  3. 포질고정공정
  4. 방축가공공정
(정답률: 53%)
  • 유포공정은 직물의 촉감을 부드럽게 만드는 공정입니다. 이는 직물에 유포제를 뿌려서 직물의 섬유 사이에 침투시켜 부드러운 촉감을 만들어내는 공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포공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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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피복보관용 용기로서 갖추어야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습기나 열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재질일 것.
  2. 취급이 용이하고 무거운 것.
  3. 좀벌레와 같은 해충의 해를 받지 않을 것.
  4. 피복류를 습윤시키지 않을 것.
(정답률: 92%)
  • "취급이 용이하고 무거운 것"은 피복보관용 용기로서 갖추어야할 조건이 아닙니다. 이유는 무거운 용기는 이동이 어렵고 취급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보관과 운반을 위해서는 가벼우면서도 강한 재질로 만들어진 용기가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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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손바닥으로 두들겨 빨기에 가장 적당한 직물은?

  1. 무명
  2. 모직
  3. 모시
(정답률: 35%)
  • 손바닥으로 두들겨 빨기에 가장 적당한 직물은 모시입니다. 모시는 짧은 모로 이루어져 있어서 표면이 부드럽고 빨아내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시는 흡수력이 높아서 물을 잘 빨아들이고, 내구성이 강해서 자주 세탁해도 변형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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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미싱작업 때 실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성질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연성
  2. 고른 굵기
  3. 마찰 강도
  4. 표면의 평활성
(정답률: 40%)
  • 미싱작업에서 실은 곡선을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유연성이 필수적입니다. 실이 유연하지 않으면 곡선을 따라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있고, 실이 끊어지거나 꺾이기 쉬워 작업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유연성은 미싱작업에서 가장 거리가 먼 필수적인 성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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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스코스레이온 제조에 있어서 비스코스 방사시에 응고제로 사용하는 것은?

  1. 황산 및 황산나트륨 용액
  2. 이황화탄소 용액
  3. 수산화나트륨 용액
  4. 황화나트륨 용액
(정답률: 33%)
  • 비스코스 방사시에는 섬유가 응고되기 전에 응고를 방지하기 위해 응고제가 필요합니다. 이때 황산 및 황산나트륨 용액이 사용되는 이유는 이 용액이 섬유에 붙어서 응고를 방지하고, 또한 섬유의 내구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용액은 비용이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제조 과정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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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반합성 섬유인 것은?

  1. 아세테이트
  2. 비스코스
  3. 명주
  4.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20%)
  • 아세테이트는 셀룰로오스와 아세트산으로 이루어진 반합성 섬유로, 열에 의해 녹아서 용해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비스코스와 폴리에스테르는 열에 강하고, 명주는 천연 섬유로 반합성이 아닙니다. 따라서 아세테이트가 반합성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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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천연 꼬임이 있는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나일론
  3. 명주
(정답률: 70%)
  • 면은 천연 섬유 중 하나로, 솜털을 가진 종자인 면실의 열매에서 추출된다. 면은 꼬임이 있어서 튼튼하고 내구성이 높으며, 흡수력이 좋아서 땀을 잘 흡수하고 건조하기도 빠르다. 따라서 천연 꼬임이 있는 섬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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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신도가 우수하여 고무사의 대용으로 사용되는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폴리우레탄
  3. 폴리아크릴
  4. 나일론
(정답률: 78%)
  • 신도가 우수하여 고무사의 대용으로 사용되는 섬유는 폴리우레탄입니다. 이는 폴리우레탄이 탄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높아서 고무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폴리우레탄은 가볍고 부드러워서 의류나 가방 등의 소재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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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평화, 영원, 안식의 느낌을 주는 색은?

  1. 파랑, 보라
  2. 녹색, 청록
  3. 자주. 보라
  4. 회색, 흰색
(정답률: 61%)
  • 녹색과 청록은 자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색으로, 식물이나 물 등과 연관되어 있어 평화와 안식의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청록은 파란색과 녹색의 중간색으로, 물과 연관된 색이기도 하여 영원함을 떠올리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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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흰색 바탕에 검정색의 가는 줄무늬 옷을 멀리서 보면 회색으로 보인다. 이는 무슨 혼합인가?

  1. 가법 혼색
  2. 감법 혼색
  3. 중간 혼색
  4. 색료 혼색
(정답률: 42%)
  • 이 경우에는 흰색과 검정색이 동일한 비율로 섞여 있어서 중간 혼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간 혼색은 두 가지 색이 동일한 비율로 섞여서 새로운 색이 만들어지는 혼합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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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무늬에서 율동감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색이나 형의 반복
  2. 균제적인 균형
  3. 일부분을 특히 강조
  4. 조화있는 공간설정
(정답률: 63%)
  • 무늬에서 율동감을 얻으려면 색이나 형의 반복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뇌가 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인지하면서 자연스럽게 율동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색이나 형의 반복은 무늬 전체에 일관성을 부여하며, 이는 균제적인 균형을 유지하고 일부분을 특히 강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조화있는 공간설정은 무늬에서 율동감을 더욱 강조하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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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겨울의 의복(의류)배색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1. 저채도의 고명도 색
  2. 한색계의 중명도 색
  3. 난색계의 저명도 색
  4. 고채도의 저명도 색
(정답률: 66%)
  • 겨울의 의복(의류)배색에서는 대체로 명도가 높은 색상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난색계의 저명도 색은 다른 색상과의 대비가 크기 때문에 시선을 끌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어두운 색상이 많이 사용되는데, 이런 어두운 색상과 함께 사용하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난색계의 저명도 색이 겨울의 의복(의류)배색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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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입체의 종단면도(세로단면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못한 것은?

  1. 각 색상 중 가장 바깥의 색이 순색이다.
  2. 가운데 축을 중심으로 대칭인 두색은 보색 관계의 색이다.
  3. 명도와 채도를 한눈에 알 수 있다.
  4. 중심은 유채색이고 여러가지 색상순으로 방사형을 이루고 있다.
(정답률: 45%)
  • "중심은 유채색이고 여러가지 색상순으로 방사형을 이루고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사실 색입체의 종단면도는 중심에서부터 방사형으로 색상이 변화하며, 이는 색상환과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다. 따라서 "여러가지 색상순으로 방사형을 이루고 있다."는 맞는 설명이지만, "중심은 유채색"이라는 부분은 잘못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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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의 짝이 틀린 것은?

  1. 가벼운 느낌 - 밝은 색
  2. 무거운 느낌 - 어두운 색
  3. 화려한 느낌 - 채도가 높은 색
  4. 점잖은 느낌 - 채도가 높은 색
(정답률: 91%)
  • "화려한 느낌 - 채도가 높은 색"이 틀린 짝입니다. 화려한 느낌은 채도가 높은 색이 될 수도 있지만, 채도가 높은 색이 항상 화려한 느낌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채도가 높은 색은 강렬하고 선명한 느낌을 주는 경향이 있어서, 점잖은 느낌과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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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인접한 색이나 혹은 배경색의 영향으로 먼저 본 색이 영향을 미쳐 원래의 색보다 다르게 느끼게 되는 현상은?

  1. 색의 면적
  2. 색의 혼합
  3. 대비 현상
  4. 색각 이상
(정답률: 74%)
  • 인접한 색이나 배경색이 원래의 색과 대비되면서 눈에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게 되는 현상을 대비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채도가 변화하면서 원래의 색과 다르게 느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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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과 함께 대상의 시각적 경험을 형성하고, 감상적 요소를 나타내는 것은?

  1. 구성
  2. 형태
  3. 자연
  4. 입체
(정답률: 49%)
  • 색은 대상의 시각적 경험을 형성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감상적 요소를 나타내는 것은 대상의 형태입니다. 대상의 형태는 색과 함께 시각적으로 인식되어 감상적인 느낌을 주는데, 예를 들어 색이 아름다운 꽃이라면 그 꽃의 형태도 아름다움을 더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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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채 계획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계획의 목적과 대상을 조사하고 아이디어에서 제품까지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색을 정확히 분석한다.
  2. 목적에 맞는 정확한 기술과 방법을 검토하고, 인쇄, 염색, 시공, 제조, 판매 등을 구체화시켜 전달한다.
  3. 계획의 지시, 제시 등 최종 효과에 대한 관리방법까지 하나의 통합적인 계획이 있어야 한다.
  4. 색채에 대한 관념을 기능적인 것에서 감각적으로 방향을 바꾸며, 주관적이고 과학적인 연구 자세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77%)
  • 정답은 "목적에 맞는 정확한 기술과 방법을 검토하고, 인쇄, 염색, 시공, 제조, 판매 등을 구체화시켜 전달한다."입니다. 이유는 이 보기는 색채 계획의 과정 중 하나인 "실행"에 대한 설명이며, 색채에 대한 관념을 감각적이고 과학적인 연구 자세로 바꾸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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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청색 중에서도 가장 젊고 화려한 색이다. 매우 화려하면서도 침착한 느낌을 주는 색은?

  1. 시루리언 블루(cerulean blue)
  2. 코발트 블루(cobalt blue)
  3. 울트라 마린 블루(ultramarine blue)
  4. 네이비 블루(navy blue)
(정답률: 39%)
  • 시루리언 블루는 청색 중에서 가장 밝고 화려한 색상으로, 청록색과 파란색의 중간 색상입니다. 이 색상은 하늘과 바다의 색상을 담고 있어서 침착하면서도 화려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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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알칼리 감량 가공의 목적은?

  1. 무게가 증가한다.
  2. 강력이 증가한다.
  3. 두께가 증가한다.
  4. 유연한 촉감을 부여한다.
(정답률: 48%)
  • 폴리에스테르 직물은 강력하고 내구성이 뛰어나지만, 초기에는 뻣뻣한 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칼리 감량 가공은 이러한 뻣뻣한 촉감을 완화시켜 유연한 촉감을 부여하기 위한 가공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연한 촉감을 부여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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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단백질을 함유한 얼룩 제거 방법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세제를 이용한다.
  2. 열탕을 이용한다.
  3. 효소를 이용한다.
  4. 얼룩빼기 약제를 이용한다.
(정답률: 52%)
  • 열탕을 이용하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단백질은 열에 의해 응고되어 오히려 더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탕을 이용하는 것은 오히려 얼룩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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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직물 중 보온성이 가장 큰 것은?

  1. 양단
  2. 옥양목
  3. 양모
  4.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79%)
  • 양모는 동물의 털로 만들어진 자연 섬유로, 공기를 잘 가둬서 보온성이 높습니다. 또한 습기를 잘 흡수하고 배출하여 건조하고 쾌적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양모가 보온성이 가장 큰 직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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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직물의 성능과 의복의 소비 성능이 가장 잘 연결된 것은?

  1. 흡습성 - 심미성
  2. 열전도성 - 보온성
  3. 염색성 - 내구성
  4. 내추성 - 신체방호성
(정답률: 73%)
  • 열전도성은 직물이 열을 전달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보온성은 의복이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열전도성이 높을수록 보온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직물의 열전도성이 높을수록 몸에서 발생한 열을 빠르게 전달하여 보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물의 성능과 의복의 소비 성능이 가장 잘 연결된 것은 열전도성과 보온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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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직접염법에 사용되는 염료가 아닌 것은?

  1. 배트 염료
  2. 직접 염료
  3. 산성 염료
  4. 염기성 염료
(정답률: 44%)
  • 배트 염료는 간접 염료로 분류되며, 직접 염료와는 달리 직접적으로 섬유에 부착되지 않고 중간 매개체를 거쳐서 섬유에 부착됩니다. 따라서 직접염법에 사용되는 염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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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금속섬유 중 우주과학과 공업용 등 특수용도 및 대전방지용으로도 혼방되는 섬유는?

  1. 유리섬유
  2. 스테인레스강 섬유
  3. 석면
  4. 루렉스
(정답률: 46%)
  • 스테인레스강 섬유는 우주과학과 공업용 등 특수용도에 적합한 섬유로, 높은 내식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대전방지용으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스테인레스강은 금속 중에서도 우수한 내식성을 가지고 있어 화학물질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혼합하여 사용됩니다. 따라서, 스테인레스강 섬유가 금속섬유 중 우주과학과 공업용 등 특수용도 및 대전방지용으로도 혼방되는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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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편성물에 대한 설명인 것은?

  1. 함기량이 적다
  2. 구김이 잘 생긴다.
  3. 신축성이 적다.
  4. 유연하다.
(정답률: 55%)
  • "유연하다"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편성물의 특성을 제한하지 않고,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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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가공에서 방추가공에 속하지 않는 가공은?

  1. 런던슈렁크가공(London Shrunk finish)
  2. 워시앤드웨어가공(Wash & wear finish)
  3. DP가공(Durable press finish)
  4. PP가공(Permanent press finish)
(정답률: 46%)
  • 런던슈렁크가공은 옷감을 수축시켜 밀도를 높이는 가공 방법으로, 방추가공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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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합성세제에 소량의 비누를 배합하여 거품생성을 억제한 세제는?

  1. 중질세제
  2. 액체세제
  3. 저포성세제
  4. 제포성세제
(정답률: 40%)
  • 제포성세제는 소량의 비누를 배합하여 거품생성을 억제한 세제입니다. 따라서, 합성세제에 비누를 조금 섞어 사용하면 제포성세제가 됩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세탁기나 식기세척기 등에서 사용되며, 거품이 많이 생기지 않아 세탁기나 식기세척기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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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신사복, 숙녀복 등의 심지로 쓰이며 의류 부자재로 쓰이는 직물은?

  1. 면직물
  2. 모직물
  3. 마직물
  4. 부직포
(정답률: 79%)
  • 신사복, 숙녀복 등의 심지로 쓰이는 직물은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부직포는 의류 부자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 면직물은 부드러우나 단단하지 않고, 모직물과 마직물은 부드러우면서도 더욱 두껍고 무거운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의류 부자재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직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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