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10-05)

양장기능사
(2008-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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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가봉시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바느질은 손바느질의 상침 시침으로 한다
  2. 바이어스감과 직선으로 재단된 옷감을 붙일 때는 바이어스감은 밑에 놓고 바느질한다.
  3. 실은 옷감과 동일한 소재의 실을 사용한다.
  4. 작은 조각 이외에는 반드시 재봉대 위에 펴 놓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침한다.
(정답률: 74%)
  • "바느질은 손바느질의 상침 시침으로 한다"가 옳은 이유는 기계바느질로는 다양한 디자인과 패턴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손바느질은 디테일한 작업이 가능하고,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스티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봉시에서는 손바느질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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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추 구멍을 만등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티치는?

  1. 백 스티치
  2. 러닝 스티치
  3. 패딩 스티치
  4. 버튼 홀 스티치
(정답률: 100%)
  • 버튼 홀 스티치는 단추 구멍을 만들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티치입니다. 이는 단추를 넣을 수 있는 구멍을 만들기 위해 직선으로 된 스티치를 여러 번 반복하여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스티치는 단추 구멍의 크기와 모양을 조절할 수 있으며,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옷감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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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작업복에 적합한 소매산 높이는?

(정답률: 88%)
  • 작업복에 적합한 소매산 높이는 "" 입니다. 이유는 소매산이 팔꿈치를 지나서 손목까지 내려오기 때문에 작업 시 팔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작업복의 소매 길이를 조절할 수 있어서 작업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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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반신 굴신체의 보정방법이 아닌 것은?

  1. 뒤 다트 분량을 줄여 준다.
  2. 뒤 스커트 허리에 보조 다트를 넣는다.
  3. 뒷 중심을 올려 주고 허리선을 오그려 준다.
  4. 앞 중심을 파준다.
(정답률: 37%)
  • "뒤 다트 분량을 줄여 준다."는 하반신 굴신체의 보정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다트는 옷의 허리와 엉덩이 부분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절개선으로, 다트를 줄이면 옷의 허리와 엉덩이 부분이 맞지 않아 옷이 불편하고 모양이 이상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정방법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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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모노 슬리브의 일종이며 일반적으로 길이가 짧은 것으로 가련하고 경쾌한 느낌을 주며 어깨에 해방감을 주는 슬리브는?

  1. 래글런 슬리브
  2. 캡 슬리브
  3. 셔츠 슬리브
  4. 프렌치 슬리브
(정답률: 76%)
  • 프렌치 슬리브는 어깨 부분이 뚜렷하게 드러나며, 일반적으로 짧은 길이로 디자인되어 있어 경쾌한 느낌을 줍니다. 이에 반해 래글런 슬리브는 어깨와 소매가 이어져 있는 디자인이며, 캡 슬리브는 어깨 부분이 둥글게 디자인된 작은 슬리브입니다. 셔츠 슬리브는 일반적인 셔츠의 소매 디자인과 유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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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각 용어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의복-모자와 신발을 포함하여 인체의 각부를 덮는 것
  2. 의상-속옷과 겉옷의 총칭
  3. 복장-의복을 입어서 나타나는 전체적인 모습
  4. 피복-모자와 신발을 제외한 인체의 각부를 덮는 것
(정답률: 62%)
  • 복장은 의복을 입어서 나타나는 전체적인 모습을 뜻합니다. 의복은 모자와 신발을 포함하여 인체의 각부를 덮는 것이며, 속옷과 겉옷의 총칭은 의상입니다. 따라서, "복장-의복을 입어서 나타나는 전체적인 모습"이 옳은 설명입니다. 피복은 모자와 신발을 제외한 인체의 각부를 덮는 것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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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오버 블라우스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Y셔프와 같은 블라우스
  2. 스커트나 슬랙스 위에 걸쳐 입는 블라우스
  3. 자수나 스모킹을 부분적으로 장식한 블라우스
  4. 블라우스 단을 안에 넣고 입는 블라우스
(정답률: 96%)
  • 오버 블라우스는 스커트나 슬랙스 위에 걸쳐 입는 블라우스입니다. 이는 오버 블라우스가 일반적인 블라우스보다 길고 넉넉한 실루엣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버 블라우스를 스커트나 슬랙스 안에 넣어 입는 것이 아니라, 위에 걸쳐 입어야 더욱 멋스러운 룩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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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다림질할 때 다리미의 온도 조절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옷감의 가공 방법
  2. 옷감의 두께
  3. 수분의 유무
  4. 바느질의 방법
(정답률: 90%)
  • 다림질할 때 다리미의 온도 조절과 관계가 없는 것은 "바느질의 방법"입니다. 다림질은 옷감의 주름을 펴주고, 보다 매끄러운 표면을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이때 옷감의 가공 방법, 두께, 수분의 유무 등은 다리미의 온도 조절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바느질의 방법은 다림질과는 별개의 과정이므로 다리미의 온도 조절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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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너비 150cm 옷감으로 슬랙스를 만들려고 할 때 가장 적당한 옷감의 량은?

  1. 90~100cm
  2. 110~110cm
  3. 150~220cm
  4. 200~220cm
(정답률: 46%)
  • 슬랙스를 만들 때는 보통 옷감의 폭이 140cm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너비 150cm인 옷감을 사용한다면, 슬랙스 한 벌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한 110cm에서 110cm 이상의 옷감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110~110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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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계측 항목 중 둘레 항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슴둘레는 선 자세에서 피 측정자가 자연스럽게 숨을 들이 마신 후 숨을 멈추었을 때, 좌우 유두점을 지나도록 하는 수평 둘레를 측정한다.
  2. 허리둘레는 앞쪽에서 보아 허리부분에서 가장 안쪽으로 들어간 위치에서의 수평 둘레는 측정한다.
  3. 앞품은 선 자세에서 오른쪽의 어깨 끝점과 앞 겨드랑이 점을 잇는 진동둘레선상의 가운데 지점과, 왼쪽의 어깨 끝점과 앞 겨드랑이점을 잇는 진동둘레선상의 가운데 지점 사이의 길이를 앞쪽에서 측정한다.
  4. 팔꿈치 둘레는 팔꿈치를 편 상태에서 팔꿈치 둘레를 측정한다.
(정답률: 60%)
  • "팔꿈치 둘레는 팔꿈치를 편 상태에서 팔꿈치 둘레를 측정한다."이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며, 올바른 설명입니다. 팔꿈치 둘레는 팔꿈치를 편 상태에서 측정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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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길(bodice)의 원형을 제작하려고 할 때 필요치수가 아닌 것은?

  1. 어깨너비
  2. 등길이
  3. 가슴둘레
  4. 소매길이
(정답률: 68%)
  • 길(bodice)의 원형을 제작할 때는 어깨너비, 등길이, 가슴둘레와 같은 필요치수가 필요합니다. 이는 길의 디자인과 착용자의 체형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됩니다. 하지만 소매길이는 길의 디자인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되며, 길의 원형 제작에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소매길이는 이 문제에서 필요치수가 아닌 것으로 선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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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스커트의 그림이 생기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내가 나와서 배 부분이 낄 경우
  2. 편평한 배로 인하여 앞 스커트의 주름이 생길 경우
  3. 한쪽 엉덩이가 높거나 커서 한쪽이 당길 경우
  4. 뒤가 헐렁할 경우
(정답률: 79%)
  • 한쪽 엉덩이가 높거나 커서 한쪽이 당길 경우, 스커트가 불균형하게 늘어나거나 당겨져서 그림과 같은 모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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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라펠, 칼라, 다트 등과 같이 옷감을 곡면으로 정형할 때 사용하는 다림질 보조 용구는?

  1. 둥근 다림질대
  2. 소매 다림질대
  3. 솔기 다림질대
  4. 니들 보드
(정답률: 90%)
  • 옷감을 곡면으로 정형할 때는 둥근 형태의 다림질대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옷감의 곡면을 부드럽게 따라가며 균일한 압력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둥근 다림질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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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기본 시접 분량이 가장 적은 부위는?

  1. 목둘레
  2. 옆선
  3. 어깨
  4. 스커트 단
(정답률: 96%)
  • 목둘레는 인체의 가장 작은 부위 중 하나이며, 시접 분량이 가장 적습니다. 반면에 옆선, 어깨, 스커트 단은 인체의 큰 부위이기 때문에 시접 분량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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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의복 제도 부호 중 다음의 의미는?

  1. 줄임
  2. 외주름
  3. 늘림
  4. 두 선을 맞춰서 재단
(정답률: 84%)
  • 이 부호는 "두 선을 맞춰서 재단"을 의미합니다. 이는 옷감을 자르기 전에 두 개의 선을 맞추어서 재단하는 방법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를 통해 옷의 모양이 균일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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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Kretschmer에 의한 체형분류방법에 속하지 않는 체형은?

  1. 비만형
  2. 투사형
  3. 세장형
  4. 내배엽형
(정답률: 34%)
  • Kretschmer의 체형분류방법은 비만형, 투사형, 세장형으로 분류되며, 이들은 각각 비만, 근육질, 마른 체형을 나타냅니다. 반면에 "내배엽형"은 Kretschmer의 분류범주에 속하지 않는 체형으로, 복부 지방이 많이 쌓인 형태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내배엽형"은 Kretschmer의 체형분류방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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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보정 시 시침핀을 사용할 수 있는 옷감은?

  1. 가죽 재킷
  2. 모피 조끼
  3. 우단 원피스
  4. 폴리에스테르 혼방 유니폼
(정답률: 87%)
  • 보정 시 시침핀은 열에 의해 옷감을 녹여서 보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열에 강한 폴리에스테르 혼방 유니폼이 사용 가능합니다. 가죽 재킷과 모피 조끼는 열에 약하고, 우단 원피스는 보정 시 변형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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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스커트 길이에 따른 명칭 중 스커트 끝자락이 무릎과 발사이의 중간 정도에 위치하는 길이를 가리키는 것은?

  1. 롱(long)
  2. 미니(mini)
  3. 미디(midi)
  4. 맥시(maxi)
(정답률: 86%)
  • 스커트 끝자락이 무릎과 발사이의 중간 정도에 위치하는 길이를 가리키는 것을 "미디(midi)"라고 부릅니다. "미디"는 "중간"이라는 뜻의 라틴어 단어 "medium"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따라서 스커트 길이가 중간 정도인 것을 나타내는 명칭으로 "미디"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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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제도시 사용되는 약자 중 C.F.L은?

  1. 앞중심성
  2. 뒷중심선
  3. 가슴둘레선
  4. 허리둘레선
(정답률: 87%)
  • C.F.L은 "가슴둘레선"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도시에서 옷의 가슴 부분을 잡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측정 지점이기 때문에, 앞중심성을 강조하기 위해 "앞"에 위치한 가슴둘레선을 나타내는 약자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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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두 장의 직물에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손바느질 방법은?

  1. 시침질
  2. 박음질
  3. 실표뜨기
  4. 휘감치기
(정답률: 100%)
  • 실표뜨기는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직물에 필요한 위치에 바늘을 꽂고 실을 끌어서 선을 그어가며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에 비해 표시한 선이 더욱 선명하고 정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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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칼라 끝이나 옷솔기에 끼워 장식하는 바느질법은?

  1. 바이어스
  2. 파이핑
  3. 셔링
  4. 턱킹
(정답률: 92%)
  • 파이핑은 칼라나 옷솔기 등의 끝에 끼워서 장식하는 바느질법입니다. 이는 바이어스, 셔링, 턱킹과는 달리 끝 부분을 감싸는 끝장식이 있어 보다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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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옷감과 패턴의 배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짧은 털이 있는 직물은 털의 결 방향에 신경 쓰지 않고 패턴을 배치한다.
  2. 털이 긴 청모직물은 털방향이 위로 향하도록 배치한다.
  3. 체크무늬나 줄무늬는 옷감 정리에서 줄을 바르게 정리한 다음 무늬를 맞춰 배치한다.
  4. 옷감의 안과 안이 마주보도록 접은 다음 옷감의 겉쪽에 패턴을 패치한다.
(정답률: 95%)
  • 체크무늬나 줄무늬는 옷감 정리에서 줄을 바르게 정리한 다음 무늬를 맞춰 배치한다. 이유는 체크무늬나 줄무늬는 일정한 간격으로 무늬가 반복되는 패턴이기 때문에, 옷감을 정리할 때 줄을 바르게 정리하면 무늬가 일정하게 배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옷을 만들 때 체크무늬나 줄무늬를 배치할 때는 옷감을 정리하고 무늬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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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단추와 단추 구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여자 옷의 단추 구멍은 앞길에서 왼쪽에 뚫는다.
  2. 남자옷의 단추 구멍은 뒷길에서 오른쪽에 뚫는다.
  3. 단추 구멍에는 실 단추 구멍만이 있다.
  4. 단추가 배열되는 중심선은 바느질 후에 표시해야 한다.
(정답률: 40%)
  • 정답은 "남자옷의 단추 구멍은 뒷길에서 오른쪽에 뚫는다." 입니다. 이유는 남성들이 전쟁 시대에 무기를 들고 싸우는 동안, 무기를 들고 있는 손이 오른쪽이기 때문에 옷을 입고 있는 동안에도 편리하게 무기를 꺼내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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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스커트원형 제도시 필요한 항목은?

  1. 허리 둘레, 스커트 길이, 엉덩이 길이, 다트 길이
  2. 다트 길이, 엉덩이 둘레, 밑위 길이, 스커트 길이
  3. 허리 둘레, 엉덩이 둘레, 밑위 길이, 스커트 길이
  4. 허리 둘레, 엉덩이 둘레, 엉덩이 길이, 스커트 길이
(정답률: 97%)
  • 스커트원형 제도시 필요한 항목은 스커트의 기본적인 사이즈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허리 둘레와 엉덩이 둘레는 스커트의 허리와 엉덩이 부분의 사이즈를 나타내고, 엉덩이 길이는 엉덩이에서 바닥까지의 길이를 나타내며, 스커트 길이는 스커트의 총 길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허리 둘레, 엉덩이 둘레, 엉덩이 길이, 스커트 길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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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모직물의 다림질에 가장 적당한 온도는?

  1. 80~100℃
  2. 100~120℃
  3. 120~150℃
  4. 150~180℃
(정답률: 40%)
  • 모직물은 일반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다림질을 해야합니다. 그 이유는 모직물이 높은 온도에서 다림질을 하면 섬유 내부의 결합력이 강화되어 보다 단단하고 부드러운 질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20~150℃가 모직물의 다림질에 가장 적당한 온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너무 낮거나 높은 온도로 인해 모직물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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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그림과 같은 다트는?

  1. 암 홀 다트(arm hole dart)
  2. 숄더 다트(shoulder dart)
  3. 네크라인 다트(neckline dart)
  4. 웨이스트 다트(waist dart)
(정답률: 93%)
  • 이 다트는 어깨 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숄더 다트(shoulder dart)"입니다. 이 다트는 의상의 어깨 부분을 더욱 깔끔하게 만들어주고, 의상의 핏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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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봉사의 소요량 산출 요인 중 직접적인 요인이 아닌 것은?

  1. 천의 두께
  2. 스티치의 길이
  3. 봉사의 굵기
  4. 작업자의 작업방식
(정답률: 81%)
  • 작업자의 작업방식은 봉사의 양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 요인입니다. 천의 두께, 스티치의 길이, 봉사의 굵기는 모두 봉사의 양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요인이지만, 작업자의 작업방식은 봉사의 양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봉사 작업을 하는 두 명의 작업자가 있다면, 한 명은 빠르게 작업하고 다른 한 명은 느리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작업자의 작업방식은 봉사의 양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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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상체가 곧고 가슴이 높게 솟아 있으며 엉덩이는 풍만하고 배가 평편한 체형은?

  1. 반신체
  2. 굴신체
  3. 비만체
  4. 후경체
(정답률: 86%)
  • 반신체는 상체가 곧고 가슴이 높게 솟아 있으며 엉덩이는 풍만하고 배가 평편한 체형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굴신체는 상체와 하체가 모두 둥글고 풍만한 체형을 의미하며, 비만체는 체중이 비만한 체형을 의미합니다. 후경체는 상체와 하체의 비율이 불균형하고 엉덩이가 작은 체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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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의복 원형의 3가지 기본요소는?

  1. 길, 소매, 스커트
  2. 길, 칼라, 슬랙스
  3. 재킷, 바지, 스커트
  4. 뒤판, 스커트, 슬랙스
(정답률: 85%)
  • 의복 원형의 3가지 기본요소는 길, 소매, 스커트입니다. 길은 옷의 길이를 나타내며, 소매는 팔을 감싸는 부분을 말하며, 스커트는 하체를 감싸는 부분을 말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의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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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세탁을 자주 해야 하는 운동복, 아동복 등에 많이 이용되는 바느질 방법은?

  1. 가름솔
  2. 쌈솔
  3. 평솔
  4. 뉜솔
(정답률: 90%)
  • 운동복이나 아동복은 자주 세탁해야 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바느질 방법 중 가장 강력한 방법인 쌈솔이 많이 이용됩니다. 쌈솔은 바느질한 부분이 두껍고 단단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며, 세탁 시에도 품질이 유지됩니다. 따라서 운동복이나 아동복 등에 많이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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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섬유의 단위섬도에 대한 절단하중으로 나타내는 값은?

  1. 비중
  2. 강도
  3. 탄성도
  4. 신도
(정답률: 84%)
  • 섬유의 단위섬도에 대한 절단하중으로 나타내는 값은 "강도"입니다. 이는 섬유가 얼마나 강하게 끌어당길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섬유의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절단하중은 섬유의 내구성과 관련된 지표이므로 강도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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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면 섬유에 포합성을 주는 것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결절(node)
  2. 겉비늘(scale)
  3. 피브로인(fibroin)
  4. 천연꼬임(natural twist)
(정답률: 96%)
  • 면 섬유에 포합성을 주는 것과 관계가 있는 것은 천연꼬임입니다. 천연꼬임은 면 섬유가 자연스럽게 갖는 나선형 구조로, 이 구조가 섬유 간의 마찰력을 증가시켜 포합성을 높여줍니다. 결절, 겉비늘, 피브로인은 모두 면 섬유의 구성 성분이나 형태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포합성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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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열가소성을 이용하여 주름을 잡아 가열하면서 눌러 주어 주름고정(pleats setting)을 하기가 가장 좋은 직물은?

  1. 폴리에스테르
  2. 비스코스레이온
  3. 아크릴
(정답률: 66%)
  • 폴리에스테르는 열에 강하고 탄력성이 뛰어나며, 가볍고 내구성이 높은 섬유로, 열가소성을 이용하여 주름을 잡아 가열하면서 눌러 주어 주름고정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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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산에 가장 약한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40%)
  • 산에 가장 약한 섬유는 "면"입니다. 이는 면이 물에 젖으면 강도가 매우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면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빠르게 파괴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산에서는 내구성이 강한 견과 폴리에스테르 등의 섬유가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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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안동포의 주원료는?

  1. 대마
  2. 저마
  3. 아마
  4. 황마
(정답률: 53%)
  • 안동포는 대마를 주원료로 사용합니다. 이는 안동 지역에서 대마 재배가 활발하게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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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나일론 66의 용융점에 해당되는 것은?

  1. 150℃
  2. 215℃
  3. 250℃
  4. 300℃
(정답률: 44%)
  • 나일론 66은 고분자 중에서도 열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나일론 66의 용융점은 상대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나타납니다. 따라서, 나일론 66의 용융점은 2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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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견 섬유는 어느 염료와 친화력이 가장 좋은가?

  1. 산성 염료
  2. 배트 염료
  3. 분산 염료
  4. 황화 염료
(정답률: 74%)
  • 견 섬유는 산성 염료와 친화력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견 섬유가 음이온성이기 때문으로, 산성 염료는 양이온을 가지고 있어 견 섬유와 결합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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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작물 중 세탁 후 가장 빨리 건조되는 것은?

  1. 비스코스레이온
  2.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40%)
  • 폴리에스테르는 인공섬유로, 물을 잘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세탁 후 빨리 건조됩니다. 반면 면, 비스코스레이온, 견은 자연섬유로 물을 잘 흡수하기 때문에 건조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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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화학섬유 중 셀룰로스 섬유를 원료로 하지 않는 것은?

  1. 비스코스레이온
  2. 구리암모늄레이온
  3. 카세인
  4. 트리아세테이트
(정답률: 44%)
  • 셀룰로스 섬유는 식물의 세포벽에서 추출되는 섬유로, 비스코스레이온과 구리암모늄레이온은 셀룰로스 섬유를 원료로 합니다. 하지만 카세인은 우유에서 추출되는 단백질 성분으로, 셀룰로스 섬유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카세인입니다. 트리아세테이트는 셀룰로스 섬유를 원료로 하지 않지만, 다른 화학적인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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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천연 서유 중 필라멘트 섬유는?

(정답률: 87%)
  • 필라멘트 섬유는 긴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천연 필라멘트 섬유는 견(면화)입니다. 견은 면보다 더 단단하고 튼튼하며, 물에 잘 흡수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내구성이 높아서 자주 세탁해도 변형되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견은 의류뿐만 아니라 가방, 침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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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청록을 빨강 바탕 위에 놓았을 때 다른 색 위에 놓았을 때보다 청록이 더욱 뚜렷하고 강하게 나타나는 대비는?

  1. 명도 대비
  2. 채도 대비
  3. 색상 대비
  4. 보색 대비
(정답률: 67%)
  • 보색 대비는 색상환 상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상끼리의 대비를 의미합니다. 청록과 빨강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보색 관계에 있으므로, 빨강 바탕 위에 청록을 놓았을 때 보색 대비가 형성되어 청록이 더욱 뚜렷하고 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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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배색의 효과 중 단계적으로 변화하거나 이행하는 것은?

  1. 분리(separation)
  2. 점이(gradation)
  3. 악센트(accent)
  4. 주도(dominant)
(정답률: 72%)
  • 배색의 효과 중에서 단계적으로 변화하거나 이행하는 것은 "점이(gradation)"입니다. 이는 색상이 서서히 변화하면서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에서 점차적으로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으로 변화하는 배색은 점이(gradation) 효과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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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의 연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을 보는 사람의 경험과 기억, 지식 등에 영향을 받는다.
  2. 색을 보는 사람의 민족성이나 나이, 성별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3. 지역적으로 공통성과 전통이 다르면 어떤 관습이 생겨 지역이나 민족에 따라 특수한 것으로 고착된다.
  4. 색의 연상에는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있다.
(정답률: 90%)
  • "색을 보는 사람의 민족성이나 나이, 성별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사람들이 색을 인식하는 방식은 문화, 교육, 경험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서양과 동양에서 빨간색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특정 색에 대한 기억이나 경험 때문에 그 색을 다른 사람들보다 더 강하게 연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을 보는 사람의 경험과 기억, 지식 등이 색의 연상에 영향을 미치며, 민족성이나 나이, 성별과 같은 인적 요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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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의복에 있어 통일감을 주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1. 색상조화에 있어 채도를 통일시킨다.
  2. 의복의 문양은 체크문양보다 꽃 문양을 이용하여 경쾌한 인상을 준다.
  3. 주 색상을 뚜렷한 것으로 하여 대비 색상의 이미지를 통일시킨다.
  4. 서로 온도감이 유사한 색상끼리 이용하여 전체적인 분위기를 통일시킨다.
(정답률: 85%)
  • "의복의 문양은 체크문양보다 꽃 문양을 이용하여 경쾌한 인상을 준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문양의 선택은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체크문양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반면 꽃 문양은 경쾌하고 화사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상황과 목적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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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1. 청록
  2. 연두
  3. 파랑
  4. 빨강
(정답률: 80%)
  • 빨강은 색상환에서 가장 오른쪽에 위치하며, RGB 색 모델에서는 R 값이 가장 높기 때문에 채도가 가장 높은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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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먼셀 표색계에 따라 5R 4/14로 표시된 색채에서 4가 나타내는 속성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색입체
(정답률: 64%)
  • 먼셀 표색계에서 4는 명도를 나타냅니다. 5R은 색상을 나타내고, 4/14는 채도와 명도를 나타내는데, 여기서 4는 해당 색상의 명도를 나타내며, 14는 채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5R 4/14에서 4는 명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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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뚱뚱한 체형의 사람에게 어울리는 의복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저명도 색으로 어두운 계통의 의복을 입는다.
  2. 엷은 색을 주색체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팽창색을 이용한다.
  4. 큰 무늬 옷감을 이용한다.
(정답률: 89%)
  • 뚱뚱한 체형의 사람에게는 저명도 색으로 어두운 계통의 의복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어두운 색상이 체형을 감추고 슬림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명도 색상은 엷은 색상보다 더 어두운 색상이므로 더욱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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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디자인의 기본 형태가 아닌 것은?

(정답률: 87%)
  • 색은 디자인의 기본 형태가 아닙니다. 디자인의 기본 형태는 점, 선, 면으로 구성되며, 이들을 조합하여 디자인을 만듭니다. 색은 디자인에 사용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디자인의 기본 형태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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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의 심리적인 현상 중 신비, 고독, 조용 등을 연상하게 하는 색상은?

  1. 빨강
  2. 초록
  3. 파랑
  4. 보라
(정답률: 87%)
  • 보라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색으로, 빨강은 열정과 활력을, 파랑은 차분함과 안정감을 상징합니다. 이 두 가지 색이 섞여 만들어진 보라는 신비, 고독, 조용 등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색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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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우리 눈에 가장 먼저 받아들여지는 색은?

  1. 빨강
  2. 노랑
  3. 초록
  4. 파랑
(정답률: 72%)
  • 우리 눈은 빨간색을 인식하는데 가장 민감합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빨간색일 때 눈의 망막에서 가장 많은 신호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빨간색은 우리 눈에 가장 먼저 눈에 띄고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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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실을 이용하지 않고 만드는 피복은?

  1. 브레이드
  2. 편성물
  3. 페트
  4. 레이스
(정답률: 53%)
  • 페트는 실을 이용하지 않고 플라스틱 병을 재활용하여 만들 수 있는 피복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브레이드, 편성물, 레이스는 모두 실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피복이지만, 페트는 이와 달리 실 대신 플라스틱 병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피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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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열전도성이 큰 섬유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계절은?

  1. 여름
  2. 가을
  3. 겨울
(정답률: 85%)
  • 열전도성이 큰 섬유는 열을 잘 전달하기 때문에 더운 여름철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여름에는 더위로 인해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빠른 건조와 통기성이 필요하며, 열전도성이 큰 섬유는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건조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름에는 더위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는데, 열전도성이 큰 섬유는 체온을 조절하여 더위를 덜 느끼게 해줍니다. 따라서 여름에는 열전도성이 큰 섬유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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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형태고정가공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S.R(soil release) 가공
  2. W & W(wash & wear) 가공
  3. D.P(durable press) 가공
  4. P.P(permanent press) 가공
(정답률: 70%)
  • S.R(soil release) 가공은 옷감의 오염물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처리하는 가공 방법이며, 형태고정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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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주자직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조직점이 적어 유연하다.
  2.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좋다.
  3. 직물의 표면과 이면이 같다.
  4. 대표적인 직물은 목공단이다.
(정답률: 77%)
  • 주자직물은 양면이 서로 다른 직물이 아니기 때문에 "직물의 표면과 이면이 같다"는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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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능직으로 제작된 직물은?

  1. 서지(serge)
  2. 도스킨(doeskin)
  3. 포폴린(poplin)
  4. 태피터(taffeta)
(정답률: 84%)
  • 서지(serge)는 능직 방식으로 제작된 직물로, 직물의 표면에 대각선 무늬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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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펠트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가장자리가 잘 풀리지 않는다.
  2. 흡수성이 좋다.
  3. 다른 직물만큼 강하지 않다.
  4. 뻣뻣하나 굴곡성은 있다.
(정답률: 46%)
  • 펠트는 다른 직물에 비해 강하지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직물만큼 강하지 않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올바른 정답은 "뻣뻣하나 굴곡성은 있다."입니다. 펠트는 밀도가 높아서 뻣뻣한 느낌이 있지만, 굴곡성이 있어서 다양한 형태로 구부러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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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의복 관리에 있어서 직물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체온으로 인한 강도저하
  2. 보관으로 인한 변질
  3. 세탁으로 인한 섬유의 손상
  4. 땀에 의한 섬유의 취화
(정답률: 89%)
  • 체온으로 인한 강도저하는 올바른 의복 관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체온은 의복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아니며, 오히려 올바른 체온 조절을 통해 의복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온으로 인한 강도저하는 올바른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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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각 섬유에 사용하는 표백제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셀룰로스-차아염소산나트륨
  2. 나일론-아황산
  3. 견-아염소산나트륨
  4. 아크릴-하이드로술파이트
(정답률: 50%)
  • 각 섬유에 사용하는 표백제는 그 섬유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사용됩니다. 셀룰로스는 식물의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차아염소산나트륨은 셀룰로스를 표백하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화학물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셀룰로스 섬유에는 차아염소산나트륨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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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피복재료로 사용되는 섬유의 염색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섬유의 화학적 조성에 따라 염색성이 달라진다.
  2. 섬유내 결정 부분이 많은 섬유가 염색성이 좋다.
  3. 흡승성이 좋은 섬유가 일반적으로 염색성이 좋다.
  4. 염료와 친화성이 큰 원자단을 갖고 있는 섬유가 염색성이 좋다.
(정답률: 55%)
  • "섬유내 결정 부분이 많은 섬유가 염색성이 좋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섬유내 결정 부분이 많은 섬유는 염색성이 나쁠 수 있습니다. 결정 부분이 많으면 염료 분자가 섬유 내부로 침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섬유내 결정 부분이 적은 섬유가 염색성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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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싱글 저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교적 빠른 위편성법이다.
  2. 표면과 이면이 같은 외관이다.
  3. 가장자리가 말리는(curl) 경향이 있다.
  4. 표면에 선명한 웨일(wale)이 있다.
(정답률: 32%)
  • 싱글 저지는 표면과 이면이 같은 외관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더블 저지의 특징입니다. 따라서 "표면과 이면이 같은 외관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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