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양장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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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일반적인 옷감의 필요량 계산법에서 계산된 옷감량 중 타이트 스커트에 해당되는 것은?

  1. 너비 110cm : 60~70cm
  2. 너비 110cm : 130~150cm
  3. 너비 150cm : 170~190cm
  4. 너비 150cm : 220~270cm
(정답률: 77%)
  • 타이트 스커트는 몸에 딱 맞게 착용하는 옷으로, 움직임이 제한되지 않도록 탄력성이 좋은 옷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너비가 넓은 옷감을 사용해야 하며, 너비 110cm보다 넓은 옷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130~150cm의 범위가 적당한데, 이는 타이트 스커트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옷감의 너비와 길이를 고려한 결과입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충분한 탄력성과 움직임의 자유도를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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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뒤로 되돌아와 땀을 뜰 때 겉에서 보이지 않도록 두세 올 정도만 땀을 뜨는 바느질은?

  1. 홈질
  2. 박음질
  3. 숨은상침
  4. 시침질
(정답률: 66%)
  • 땀을 뜰 때 겉에서 보이지 않도록 두세 올 정도만 땀을 뜨는 바느질은 "숨은상침" 입니다. 이는 바늘을 옷 안쪽으로 꽂아서 바깥에서 보이지 않도록 하는 기술로, 옷의 외관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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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의 옷본 변형에 해당되는 스커트는?

  1. 플레어 스커트
  2. 플리츠 스커트
  3. 고어 스커트
  4. 개더 스커트
(정답률: 82%)
  • 정답은 "플레어 스커트"입니다. 그림에서 스커트의 아래쪽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모양이 특징인데, 이를 영어로 "flare"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모양의 스커트를 "플레어 스커트"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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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길 보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목 밑에 군주름이 생긴 경우 : 목둘레선과 어깨선을 올려 준다.
  2. 등에 수평으로 군주름이 생긴 경우 : 군주름의 분량을 접어서 시침핀을 꽂아 보정한다.
  3. 겨드랑이 밑에군주름이 생긴 경우 : 다트의 분량을 군주름이 없어지는 분량 만큼 잡아 주고, 그 분량 만큼 밑단분을 올려 준다.
  4. 목점에서부터 양쪽에 사선으로 군주름이 생긴 경우 : 처진 어깨선의 여유분을 군주름이 없어질 때까지 어깨선에서 잡아 보정하고 그 분량만큼 진동 둘레 밑을 올려 준다.
(정답률: 41%)
  • 등에 수평으로 군주름이 생긴 경우를 보정할 때는 군주름의 분량을 접어서 시침핀을 꽂아 보정합니다. 이는 군주름을 없애기 위해 분량을 접어서 고정시키고, 시침핀을 꽂아서 고정된 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보정하면 군주름이 없어지고 옷의 모양이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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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옷감의 완성선 표시 방법 중 옷감의 색에 따라 잘 나타나는 색을 선택하여, 패턴을 옷감 위에 놓고 완성선 및 시접선을 긋는데 주로 사용하는 것은?

  1. 실표뜨기
  2. 룰렛으로 표시하기
  3. 송곳 사용하기
  4. 쵸크로 표시하기
(정답률: 80%)
  • 쵸크는 옷감 위에 잘 나타나는 색이며, 패턴을 옷감 위에 놓고 완성선 및 시접선을 긋는데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또한 쵸크는 쉽게 지워지기 때문에 수정이 용이하며, 다양한 색상으로 제공되어 다양한 색상의 옷감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쵸크로 표시하기가 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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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겉감의 기본 시접으로 틀린 것은?

  1. 어깨와 옆선 - 2cm
  2. 진동둘레 - 1.5cm
  3. 목둘레 - 1cm
  4. 칼라 - 3cm
(정답률: 92%)
  • 겉감의 기본 시접에서 칼라는 3cm가 아니라 2.5cm입니다. 일반적으로 칼라는 양쪽 끝에 0.5cm씩 추가하여 2.5cm로 시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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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옷감을 오그려서 입체화 시킬 때 오그리기를 하여야 하는 부분이 아닌 것은?

  1. 어깨
  2. 허리
  3. 바지의 밑 위
  4. 소매산
(정답률: 69%)
  • 바지의 밑 위는 이미 입체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그리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양다리가 서로 만나는 부분에서 이미 입체적인 형태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지의 밑 위는 오그리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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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스커트 원형제도에 필요한 치수 항목이 아닌 것은?

  1. 허리둘레
  2. 밑위길이
  3. 스커트길이
  4. 엉덩이길이
(정답률: 92%)
  • 밑위길이는 스커트 원형제도에서 필요한 치수 항목이 아닙니다. 이는 바지나 바지류의 패턴 제작에서 사용되는 치수 항목으로, 스커트 원형제도에서는 사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커트 원형제도에서 필요한 치수 항목은 허리둘레, 스커트길이, 엉덩이길이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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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재봉기의 분류 중 재봉방식에 따른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재봉기는?

  1. 장식봉 재봉기
  2. 단환봉 재봉기
  3. 특수봉 재봉기
  4. 본봉 재봉기
(정답률: 54%)
  • 장식봉 재봉기는 재봉방식에 따른 분류가 아닌, 사용 용도에 따른 분류에 해당합니다. 장식봉 재봉기는 주로 자수나 장식봉을 만들 때 사용되며, 다른 재봉기들과는 다른 형태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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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소매제도에 사용되는 부호와 약자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S.C.H - sleeve cap height
  2. S.B.L - sleeve back line
  3. C.L - center line
  4. E.L - elbow line
(정답률: 68%)
  • 정답은 "S.B.L - sleeve back line"입니다.

    "S.B.L"은 소매 뒷부분의 가운데 선을 나타내는 약자로, "Sleeve Back Line"의 줄임말입니다. 소매의 뒷부분을 가운데로 접었을 때 생기는 가운데 선을 의미합니다.

    "S.C.H"는 소매 모자 높이를 나타내는 약자로, "Sleeve Cap Height"의 줄임말입니다. 소매 모자의 높이를 측정하는 부호입니다.

    "C.L"은 중앙선을 나타내는 약자로, "Center Line"의 줄임말입니다. 가운데 선을 의미합니다.

    "E.L"은 팔꿈치 라인을 나타내는 약자로, "Elbow Line"의 줄임말입니다. 소매에서 팔꿈치가 위치하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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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솔기(seam)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바운드 시임(bound seam)
  2. 슈퍼임포우즈 시임(superimposed seam)
  3. 플랫 시임(flat seam)
  4. 카운트 시임(count seam)
(정답률: 62%)
  • 카운트 시임은 솔기의 종류가 아니라, 솔기를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카운트 시임은 두 개의 물감을 겹쳐서 새로운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솔기를 만듭니다. 따라서, 솔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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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재봉기 바늘 중 가장 굵은 것은?

  1. 9번
  2. 11번
  3. 12번
  4. 14번
(정답률: 92%)
  • 재봉기 바늘의 굵기는 번호로 표시됩니다. 번호가 작을수록 바늘의 굵기가 더 얇고, 번호가 클수록 바늘의 굵기가 더 두껍습니다. 따라서, "14번"이 가장 굵은 바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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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봉제시 실의 선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옷감에 비하여 실은 굵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옷감과 같은 재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혼방 교직물일 때는 혼용 교직물이 낮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4. 면직물일 때는 견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93%)
  • 옷감과 같은 재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실과 옷감이 서로 어울리기 때문에 더 자연스러운 봉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재질이 다른 실을 사용하면 봉제 과정에서 실이 빠져나가거나 늘어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옷감과 같은 재질의 실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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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얇은 면직물에 가장 적합한 재봉기 바늘은?

  1. 9호
  2. 11호
  3. 14호
  4. 16호
(정답률: 49%)
  • 얇은 면직물은 두께가 얇기 때문에 바늘도 얇은 것이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11호 바늘이 가장 적합한 이유는, 9호 바늘은 너무 얇아서 면직물에 구멍을 내기 쉽고, 14호나 16호 바늘은 너무 두껍기 때문에 면직물에 구멍을 내지 않으면서도 잘 봉제할 수 있는 11호 바늘이 가장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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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단을 꿰맬 때 주로 쓰이며, 겉으로는 실땀이 나타나지 않게 잘게 뜨고 안으로는 단을 접어 속으로 길게 떠서 고정시키는 바느질은?

  1. 새발감침
  2. 말아 감치기
  3. 공그르기
  4. 감치기
(정답률: 76%)
  • 단을 꿰맬 때 공을 이용하여 단을 묶는 것을 공그르기라고 합니다. 이는 단을 꿰는 과정에서 단이 풀리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겉으로는 실땀이 나타나지 않게 잘게 뜨고 안으로는 단을 접어 속으로 길게 떠서 고정시키는 바느질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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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그림과 같이 선을 따라 절개시키고 기본 다트를 M.P하는 다트에 해당되는 것은?

  1. 숄더 다트(shoulder dart)
  2. 언더 암 다트(under arm dart)
  3. 센터 프런트 넥 다트(center front neck dart)
  4. 웨이스트 다트(waist dart)
(정답률: 64%)
  • 선을 따라 절개시킨 후 M.P하는 다트는 옷의 중앙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넥 부분을 조절하기 위한 다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센터 프런트 넥 다트(center front neck dar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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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렌치 슬리브(french sleeve)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목둘레에서 겨드랑이까지 사선으로 이음선이 들어간 소매이다.
  2. 기모노 슬리브의 일종으로 소매밑단둘레가 비교적 넓어서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소매이다.
  3. 소매를 짧게 하면서 부풀린 소매이다.
  4. 소매산을 낮게 하고 활동하기에 편하게 한 짧은 소매이다.
(정답률: 76%)
  • 프렌치 슬리브는 기모노 슬리브의 일종으로 소매밑단둘레가 비교적 넓어서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소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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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진동둘레선을 향하여 사선으로 주름이 생기는 처진 어깨의 보정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뒷길이의 부족량을 절개하여 늘려 준다.
  2. 진동의 여유분을 접고 어깨타트를 늘려 준다.
  3. 앞뒷길의 어깨끝점 부분을 내려 주고 진동둘레 밑을 같은 치수로 내려 준다.
  4. 앞뒷길의 어깨끝점 부분을 올려 주고 진동둘레 밑을 같은 치수로 올려 준다.
(정답률: 87%)
  • 진동둘레선은 어깨와 가슴을 연결하는 선으로, 어깨가 처진 경우 이 선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어깨끝점을 내려주어 진동둘레선을 다시 원래 위치로 내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앞뒷길의 어깨끝점 부분을 내려 주고 진동둘레 밑을 같은 치수로 내려 준다."가 가장 옳은 보정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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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우어 글라스 실루엣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윤곽이 원통처럼 된 것으로 튜블러 실루엣이라고도 말한다.
  2. 웨이스트 라인은 가늘어지고 그 윗부분과 아랫부분은 불룩하게 된 실루엣이다.
  3. 허리를 조이지 않는 직선적인 실루엣이다.
  4. 품이 가느다란 실루엣으로 칼럼 실루엣이라고도 말한다.
(정답률: 86%)
  • 아우어 글라스 실루엣은 웨이스트 라인이 가늘어지고 그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불룩하게 된 실루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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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스커트 원형을 다트가 1개인 세미 타이트로 만들고, 슬랙스를 제도하는 방법으로 밑부분을 그려 넣는 스커트는?

  1. 타이트 스커트
  2. 티어드 스커트
  3. 큐롯 스커트
  4. 요크 스커트
(정답률: 57%)
  • 큐롯 스커트는 다트가 1개인 세미 타이트한 원형 스커트에 밑단을 슬랙스처럼 제도하여 만든 스커트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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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반소매 원피스의 옷감 필요량 계산법으로 옳은 것은?

  1. 너비 100cm : (옷길이 × 1.2) + 소매길이 + 시접(10~15cm)
  2. 너비 110cm : (옷길이 × 3) + 시접(12~16cm)
  3. 너비 150cm : (옷길이 × 1.2) + 소매길이 + 시접(20~30cm)
  4. 너비 150cm : 옷길이 + (소매길이 × 2) + 시접(20~30cm)
(정답률: 50%)
  • 반소매 원피스의 옷감 필요량은 옷의 길이와 소매의 길이, 그리고 시접의 길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계산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옷감 필요량 계산법은 너비 100cm : (옷길이 × 1.2) + 소매길이 + 시접(10~15cm)입니다. 이유는, 옷의 길이와 소매의 길이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시접의 길이도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비 100cm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폭의 옷감이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계산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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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너비 90cm의 옷감으로 스커트 길이기 70cm인 타이트 스커트를 만들 때의 필요한 옷감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단, 시접은 15cm임)

  1. 85cm
  2. 155cm
  3. 195cm
  4. 225cm
(정답률: 74%)
  • 스커트의 둘레는 허리와 힙을 모두 감싸야 하므로, 허리와 힙의 둘레를 더한 값에 여유분을 더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여유분은 5~10cm 정도이므로, 여기서는 10cm로 계산하겠다.

    허리 둘레는 대개 바지나 스커트를 입을 때 가장 좁은 부분을 잡아서 측정한다. 여기서는 타이트 스커트이므로, 허리 둘레는 60cm 정도로 가정하겠다.

    힙 둘레는 엉덩이 가장 큰 부분을 잡아서 측정한다. 여기서는 90cm 정도로 가정하겠다.

    따라서, 스커트의 둘레는 (60+90) x 2 + 10 = 230cm 이다.

    하지만, 시접을 할 때는 옷감이 겹쳐지므로, 시접 부분의 길이인 15cm을 빼주어야 한다. 따라서, 실제 필요한 옷감의 길이는 230 - 15 = 215cm 이다.

    그러나, 옷감의 너비가 90cm 이므로, 스커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옷감을 세로로 2번 접어서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필요한 옷감의 길이는 215 x 2 = 430cm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옷감의 너비가 90cm 이므로, 옷감을 가로로 접어서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필요한 옷감의 길이는 430cm보다는 적을 것이다.

    실제로 계산해보면, 옷감을 세로로 2번 접어서 사용하면, 스커트의 길이는 70cm 이므로, 필요한 옷감의 길이는 70 x 2 + 15 + 여유분(10) = 165cm 이다.

    하지만, 옷감의 너비가 90cm 이므로, 옷감을 가로로 접어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필요한 옷감의 길이는 165cm보다는 적을 것이다.

    그러면, 필요한 옷감의 길이가 155cm 인 이유는, 옷감을 가로로 접어서 사용하면, 스커트의 길이는 70cm 이고, 여유분을 더해도 90cm 이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요한 옷감의 길이는 스커트의 길이인 70cm x 2 + 시접 길이인 15cm + 여유분인 10cm = 165cm 보다는 적을 것이다. 따라서, 155cm 가 가장 적합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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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플레어 스커트를 정바이어스로 재단하려고 할 때 알맞은 재단방향은?

  1. 15° 사선 방향으로 재단
  2. 30° 사선 방향으로 재단
  3. 45° 사선 방향으로 재단
  4. 60° 사선 방향으로 재단
(정답률: 91%)
  • 플레어 스커트는 하단이 퍼지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정바이어스로 재단하면 하단 부분이 더 많은 원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45° 사선 방향으로 재단하면 원단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고, 더 자연스러운 플레어 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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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상반신 굴신체의 보정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65%)
  • 상반신 굴신체의 보정은 척추의 자세를 바로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는 척추의 자세를 바로잡아주는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척추의 곡률을 고려하여 머리와 골반을 제대로 지지하면서도 척추의 곡률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른 보기들은 척추의 곡률을 고려하지 않거나, 머리와 골반을 제대로 지지하지 못하는 등 척추의 자세를 바로잡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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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시점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얇고 비치거나 풀리기 쉬운 옷감에 주로 이용되는 솔기는?

  1. 통솔
  2. 쌈솔
  3. 평솔
  4. 홑솔
(정답률: 68%)
  • 시점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옷감을 두껍게 쌓아서 만든 솔기를 "통솔"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통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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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체의 중심부를 크게 4체부로 나눌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머리
  2. 가슴
(정답률: 64%)
  • 팔은 인체의 중심부가 아니라 팔은 상지에 해당하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인체의 중심부는 머리, 목, 가슴, 복부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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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프린세스 라인(princess line)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다트의 양을 풍만하게 개더로 처리하는 선
  2. 어깨의 숄더 다트와 웨이스트 다트를 연결하는 선
  3. 암 홀 다트를 연결하는 선
  4. 스퀘어 랑린으로 이루어진 선
(정답률: 56%)
  • 스퀘어 랑린으로 이루어진 선은 프린세스 라인과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프린세스 라인은 여성의 상체를 따라 곡선을 그리며, 어깨의 숄더 다트와 웨이스트 다트를 연결하는 선과 암 홀 다트를 연결하는 선을 포함합니다. 이 때, 다트의 양을 풍만하게 개더로 처리하는 선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여성의 체형을 강조하면서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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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모사, 견사, 금ㆍ은사 등으로 술 장식을 만들어 천에 달거나, 직물의 물을 풀어서 매듭을 지어 장식하는 것은?

  1. 개더링(gathering)
  2. 루싱(ruching)
  3. 프린징(fringing)
  4. 스칼럽(scallop)
(정답률: 66%)
  • 모사, 견사, 금ㆍ은사 등으로 만든 장식을 천에 달거나, 직물의 물을 풀어서 매듭을 지어 장식하는 것을 프린징(fringing)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인 개더링(gathering), 루싱(ruching), 스칼롭(scallop)은 각각 다른 종류의 장식 기법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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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상반신 반신체의 보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뒤옆선을 늘이고 그 분량만큼 앞옆선을 줄여 준다.
  2. 앞중심에서 사선으로 절개선을 넣어 앞길이의 부족량을 늘려 준다.
  3. 뒤의 여유분을 접어 주름을 늘린다.
  4. 뒤의 여유분을 접어 다트분을 늘린다.
(정답률: 95%)
  • 상반신 반신체의 보정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앞중심에서 사선으로 절개선을 넣어 앞길이의 부족량을 늘려 주는 것입니다. 이는 앞쪽이 짧은 경우에 앞쪽을 늘려주어 전체적인 비례를 맞추는 방법으로, 뒤쪽을 늘이는 것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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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제도 기호의 표시에 해당 되는 것은?

  1. 늘림
  2. 줄임
  3. 주름
  4. 맞춤
(정답률: 96%)
  • 이 기호는 글자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줄 간격을 조절하는 것을 나타내는 "맞춤"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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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섬유 중 단면의 모양이 삼각형인 것은?

(정답률: 91%)
  • 견은 삼각형 모양의 단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섬유들은 원형, 타원형, 다각형 등의 단면을 가지고 있지만, 견은 삼각형 모양의 단면을 가지고 있어서 구조적으로 다른 섬유들과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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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가장 가는 실을 뽑을 수 있는 목화는?

  1. 인도면
  2. 해도면
  3. 미국면
  4. 이집트면
(정답률: 50%)
  • 해도면은 가장 긴 실을 만들 수 있는 목화 종류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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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면직물에 있어서 산화 섬유소가 생성되어서 섬유가 약해지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1. 아세트산으로 처리할 때 온도가 낮은 경우이다.
  2. 수산화나트륨 용액으로 삶을 때 직물이 노출되어 공기와 접촉하는 경우이다.
  3. 하이드로설파이트를 사용하여 표백할 때 직물이 노출되어 공기와 접촉하는 경우이다.
  4. 냉액에서 알칼리 용액으로 처리할 때 농도가 진한 경우이다.
(정답률: 80%)
  • 정답인 "수산화나트륨 용액으로 삶을 때 직물이 노출되어 공기와 접촉하는 경우"는 직물을 강한 염기성 용액에 노출시키는 경우이기 때문에 산화 섬유소가 생성되어 섬유가 약해지게 됩니다. 이는 직물을 부식시키고 파손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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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의복재료로서 마섬유의 가장 큰 단점은?

  1. 내열성이 크다.
  2. 탄성이 작다.
  3. 흡습성이 크다.
  4. 열전도성이 작다.
(정답률: 65%)
  • 마섬유는 탄성이 작기 때문에 늘어나거나 복원력이 낮아 옷이 늘어지거나 변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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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내구성이 좋고, 열전도성이 좋아 시원한 감을 주며, 여름철 옷감의 원료로 사용되는 섬유는?

  1. 아마
(정답률: 84%)
  • 정답은 "아마"입니다. 이유는 "면"과 "견"은 내구성이 좋지 않고, "모"는 열전도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시원한 감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름철 옷감의 원료로는 "아마"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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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면섬유의 등급 사정 사항이 아닌 것은?

  1. 강도와 신도
  2. 외래 잡물
  3. 조면 성적
(정답률: 59%)
  • 면섬유의 등급 사정 사항 중에서는 "강도와 신도"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면섬유의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강도는 인장강도를 의미하며, 신도는 연신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면섬유의 등급 사정 사항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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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스코스레이온을 만드는 공정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황화 → 숙성 → 방사
  2. 숙성 → 황화 → 방사
  3. 방사 → 황화 → 숙성
  4. 황화 → 방사 → 숙성
(정답률: 67%)
  • 정답은 "황화 → 숙성 → 방사" 입니다.

    비스코스레이온은 황화된 목재를 숙성시킨 후 방사시켜 만들어집니다.

    먼저, 황화된 목재는 화학적 반응을 통해 내구성과 내마모성을 높이기 위해 황화처리를 합니다.

    다음으로, 황화된 목재는 숙성실에서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며 숙성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목재 내부의 화학적 구조가 변화하여 내구성이 더욱 향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숙성된 목재는 방사실에서 방사시켜 비스코스레이온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목재 내부의 구조가 더욱 밀도있고 강력해지며, 최종적으로 내구성과 내마모성이 높은 제품이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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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섬유의 보온성이 좋은 경우가 아닌 것은?

  1. 열전도성이 적을수록
  2. 공기함유량이 많을수록
  3. 초기탄성률이 클수록
  4. 흡습성이 클수록
(정답률: 50%)
  • 초기탄성률이 클수록 보온성이 좋지 않습니다. 초기탄성률이란 물질이 처음에 받는 외부의 충격에 대한 저항력을 의미합니다. 초기탄성률이 클수록 물질이 뻣뻣하고 딱딱하며,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보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탄성률이 낮을수록 보온성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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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섬유의 분류가 서로 관계없는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1. 폴리아크릴계 - 캐시미론
  2. 폴리아미드계 - 나일론 6
  3. 폴리비닐알콜계 - 비닐론
  4. 폴리우레탄계 - 사란
(정답률: 78%)
  • 섬유의 분류는 주로 화학 구성에 따라 이루어지는데, 폴리우레탄계와 사란은 모두 폴리머 기반의 인공섬유로서, 화학 구성이 유사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서로 관계없는 다른 섬유들과는 달리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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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외부로부터 가해진 힘에 의해 형태가 변한 물체가 외력이 없어져도 원래의 형태로 돌아오지 않는 물질의 성질은?

  1. 신축성
  2. 방추성
  3. 흡습성
  4. 가소성
(정답률: 68%)
  • 가소성은 외부로부터 가해진 힘에 의해 형태가 변한 물체가 원래의 형태로 돌아오지 않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는 물질 내부의 분자나 결합이 파괴되어 변형된 형태가 영구적으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소성 물질은 한 번 변형된 형태를 되돌리기 어렵거나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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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중 후퇴색이 아닌 것은?

  1. 고명도의 색
  2. 저명도의 색
  3. 저채도의 색
  4. 차가운 느낌의 색
(정답률: 74%)
  • 고명도의 색은 색의 밝기가 높고 선명한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후퇴색이 아닌 것은 고명도의 색입니다. 저명도의 색은 색의 밝기가 낮고 탁한 색, 저채도의 색은 색의 채도가 낮은 색, 차가운 느낌의 색은 파란색 계열의 색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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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선에 대한 인상으로 틀린 것은?

  1. 직선 - 곧고, 강하고, 간결한 인상
  2. 수평선 - 안정적이고 정적인 인상
  3. 사선 - 부드럽고 우아한 분위기
  4. 지그재그선 - 날카로운 분위기
(정답률: 74%)
  • 사선은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상시키지 않습니다. 사선은 일반적으로 동적이고 활동적인 인상을 줍니다. 따라서, "사선 - 부드럽고 우아한 분위기"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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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의 연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연상의 개념은 사람의 경험과 지식에 영향을 받는다.
  2. 빨간색을 보고 불이라고 느끼는 것은 구체적인 대상을 연상하는 것이다.
  3. 민족성에는 영향을 받으나 나이, 성별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4. 생활 환경, 교양, 직업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88%)
  • "민족성에는 영향을 받으나 나이, 성별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연상은 개인의 경험과 지식뿐만 아니라 개인의 문화적 배경, 생활 환경, 교육 수준, 성격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민족성 뿐만 아니라 나이와 성별도 연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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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고귀한 느낌을 주는 반면, 음성적이며 허무와 실망감을 주는 색은?

  1. 검정
  2. 노랑
  3. 자주
  4. 파랑
(정답률: 79%)
  • 자주색은 로열티와 권위감을 상징하는 색으로 고귀한 느낌을 주지만, 동시에 음성적이며 허무와 실망감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자주색이 고귀한 느낌을 주는 반면, 동시에 부자연스러운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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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한 디자인에서 주황색과 노란색으로 조화를 이루었다면 이에 해당되는 색채 조화는?

  1. 동일 색상 조화
  2. 인접 색상 조화
  3. 보색 조화
  4. 삼각 조화
(정답률: 72%)
  • 주황색과 노란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색상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색상들을 함께 사용하는 것은 인접 색상 조화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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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색채의 감성으로 세룰리안 블루(cerulean blu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하늘과 바다처럼 고요하고 조용한 색이다.
  2. 청색 중에서도 가장 젊고 화려한 색이다.
  3. 침착하고 냉정하며 고독한 느낌을 주는 색이다.
  4. 우울하고 쓸쓸한 느낌을 주는 색이다.
(정답률: 63%)
  • 세룰리안 블루는 청색 계열의 색상 중에서도 가장 밝고 화려한 색상으로, 청명하고 청량감이 있어서 하늘과 바다를 연상시키며, 젊음과 활기를 상징하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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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명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또는 라고 한다.
  2. 밝기와 어둡기의 정도를 말한다.
  3. 점점 밝아져서 반사율이 높아지면 고명도라고 한다.
  4. 연분홍색은 분홍색보다 명도가 높은 색이다.
(정답률: 64%)
  • 연분홍색은 분홍색보다 명도가 높은 색이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와 어둡기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상의 차이와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연분홍색과 분홍색의 명도는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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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명도가 가장 낮은 색은?

  1. 빨강
  2. 초록
  3. 보라
  4. 노랑
(정답률: 63%)
  • 보라는 색상 스펙트럼에서 가장 낮은 명도를 가지는 색 중 하나입니다. 이는 보라색이 빛의 파장이 짧아서 빛을 흡수하는 물질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라색은 어두운 색상으로 인식되며, 다른 색상에 비해 명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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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의 시각적 효과 중 처음에 보았던 색의 자극에 영향을 받아 다음에 보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것은?

  1. 명도대비
  2. 채도대비
  3. 색채대비
  4. 잔상
(정답률: 63%)
  • 잔상은 색의 시각적 효과 중 하나로, 처음에 보았던 색의 자극이 뇌에 남아 다음에 보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뇌가 이전에 받은 자극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색의 명도, 채도, 색채 대비 등이 모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요소들이 조합되어 잔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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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뚱뚱한 사람이 입었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배색은?

  1. 파랑 바탕에 남색
  2. 파랑 바탕에 노랑
  3. 파랑 바탕에 빨강
  4. 파랑 바탕에 흰색
(정답률: 75%)
  • 뚱뚱한 사람이 입었을 때는 어두운 색상이나 깊은 색상이 효과적입니다. 파랑 바탕에 남색은 어두운 색상 중에서도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며, 뚱뚱한 체형을 가늘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파란색은 신뢰감과 안정감을 주는 색상으로, 자신감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뚱뚱한 사람이 입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배색은 파랑 바탕에 남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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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경파일 조직으로 짧고 부드러운 솜털이 있는 소재는?

  1. 브로케이드(brocade)
  2. 색스니(saxony)
  3. 벨벳(velvet)
  4. 코듀로이(corduroy)
(정답률: 81%)
  • 벨벳은 경파일 조직으로 짧고 부드러운 솜털이 있는 소재입니다. 이러한 솜털은 벨벳의 특징이며, 부드러운 터치와 광택이 있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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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습기로 인한 의복의 보관에 발생되는 피해 원인이 아닌 것은?

  1. 보온성 감소
  2. 취하
  3. 변색
  4. 해충
(정답률: 80%)
  • 습기로 인해 의복이 취하거나 변색하거나 해충이 생길 수 있지만, 보온성 감소는 습기로 인한 피해 원인이 아닙니다. 보온성은 온도와 관련된 속성이며, 습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습기로 인한 피해 원인 중에서는 보온성 감소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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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모섬유를 염색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염료는?

  1. 매염염료
  2. 직접염료
  3. 분산염료
  4. 산성염료
(정답률: 64%)
  • 산성염료는 모섬유에 가장 잘 묻어들어 염색 효과가 우수하며, 색감이 선명하고 밝게 나타납니다. 또한 염색 후 세탁에 강하고 오래 유지됩니다. 따라서 모섬유를 염색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염료는 산성염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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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옷감의 보온성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강도
  2. 함기율
  3. 흡습성
  4. 내추성
(정답률: 81%)
  • 옷감의 보온성은 옷감이 공기를 가두어서 발생하는 공기층의 열전달을 막는 것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때, 옷감의 함기율이 높을수록 공기층이 형성되기 쉽고, 이를 통해 보온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옷감의 보온성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함기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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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전경도에 해당하는 것은?

  1. 일시경도
  2. 영구경도
  3. 영구경도 - 일시경도
  4. 영구경도 + 일시경도
(정답률: 53%)
  • 정답은 "영구경도 + 일시경도"입니다.

    영구경도는 지구의 자전축을 기준으로 한 지점에서의 경도를 말하며, 지구의 자전축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변하지 않습니다.

    일시경도는 그리니치 천문대를 기준으로 한 시간대별로 15도씩 차이가 나는 경도를 말합니다. 즉, 일시경도는 시간대에 따라 변합니다.

    따라서, 전경도는 영구경도와 일시경도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전경도는 약 126도(영구경도) + 9시간(일시경도) = 135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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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모피 제품을 세탁할 때 사용하는 것은?

  1. 톱밥
  2. 포말
  3. 에멀젼
  4. 음이오노 계면활성제
(정답률: 73%)
  • 정답은 "톱밥"입니다. 모피 제품은 물에 젖으면 모양이 바뀌거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세탁 시에는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드러운 세제인 톱밥을 사용합니다. 포말은 세탁 시에 옷의 색깔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세제이며, 에멀젼과 음이오노 계면활성제는 모피 제품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강한 세제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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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섬유가 습윤하였을 때 강력이 증가하는 섬유는?

  1. 양모
  2. 비스코스레이온
  3. 아세테이트
(정답률: 70%)
  • 면은 수분을 흡수하여 습윤하면 강력이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섬유가 습윤하였을 때 강력이 증가하는 섬유는 면입니다. 양모는 습기에 따라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지만 강력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비스코스레이온과 아세테이트는 습기에 노출되면 흡수되어 더욱 부드러워지지만 강력은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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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실로 만들어진 피륙이 아닌 것은?

  1. 부직포
  2. 직물
  3. 편성물
  4. 레이스
(정답률: 72%)
  • 부직포는 실이 아닌 나무섬유나 폴리에스터 등으로 만들어진 비직물이기 때문에 실로 만들어진 피륙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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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수자직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광택이 나쁘다.
  2. 마찰 강도가 약하다.
  3. 조직점이 적어서 유연하다.
  4. 표면이 매끄럽다.
(정답률: 55%)
  • 답: "광택이 나쁘다."는 수자직의 특징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유: 수자직은 광택이 나쁩니다. 이는 수자직의 표면이 매끄럽고 윤기가 없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광택이 나쁘다는 것은 수자직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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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방한복에 요구되는 형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피복면적을 크게 한다.
  2. 가급적 무거운 것이 좋다.
  3. 의복하에 적당한 정지공기층을 갖도록 한다.
  4. 신체요소의 보온에 유의한다.
(정답률: 80%)
  • 정답: "가급적 무거운 것이 좋다."

    이유: 방한복은 보온성이 중요한데, 무거운 소재는 공기층을 형성하여 보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벼운 소재는 바람이 쉽게 통과하여 보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무거운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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