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2-13)

양장기능사
(2011-02-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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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얇은 천을 박을 때 재봉기의 조절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톱니를 올려 준다.
  2. 노루발의 압력을 약하게 한다.
  3. 톱니를 내려 준다.
  4. 노루발의 압력을 강하게 한다.
(정답률: 75%)
  • 얇은 천을 박을 때는 노루발의 압력을 약하게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얇은 천은 두께가 얇기 때문에 강한 압력을 가하면 천이 찢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루발의 압력을 약하게 조절하여 천을 부드럽게 박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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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봉 재봉기의 구조 중 실채기에 의해 실을 위로 올리는 장치는?

  1. 톱니
  2. 바늘대
  3. 천평크랭크
  4. 노루발
(정답률: 59%)
  • 본봉 재봉기에서 실채기는 실을 위로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실을 위로 올리는 장치는 천평크랭크입니다. 천평크랭크는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꾸는 기계적 장치로, 회전하는 축과 이 축에 연결된 톱니바퀴를 이용하여 직선운동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실채기에서도 이러한 천평크랭크를 이용하여 실을 위로 올리는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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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장의 겹쳐진 펀은 서로 포개어 겹쳐 있고, 이때의 겹쳐진 천의 양은 땀을 유지시키거나 봉합하는데 충분한 양이 되도록 봉합시킨 시임(seam)은?

  1. 슈퍼임포즈 시임
  2. 랩 시임
  3. 바운드 시임
  4. 플랫 시임
(정답률: 65%)
  • 겹쳐진 펀을 봉합할 때, 겹쳐진 부분을 랩하는 방식으로 봉합하는 시임을 랩 시임이라고 합니다. 이 방식은 겹쳐진 부분을 덮어서 봉합하기 때문에 땀이나 물이 새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고, 봉합이 강력해져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겹쳐진 펀을 봉합할 때는 랩 시임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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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옷감의 패턴 배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결방향에 관계없이 배치한다.
  2. 줄무늬 옷감은 뒤집어 배치한다.
  3. 패턴은 작은 것부터 배치하고 큰 것을 배치한다.
  4. 옷감의 표면이 안으로 되게 반을 접어 패턴을 배치한다.
(정답률: 92%)
  • 옷감을 반으로 접어 패턴을 배치하는 이유는, 이렇게 하면 양쪽에 대칭되는 패턴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배치하면 옷을 만들 때 양쪽이 대칭되어 보기 좋고 균형잡힌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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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블라우스의 마름질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어깨에 패드를 넣을 때는 패드 높이 2배 만큼 소매산을 올려 재단한다.
  2. 패턴은 작은 것부터 배치한다.
  3. 심감은 칼라와 커프스의 옆선에만 2cm의 시접을 둔다.
  4. 올 방향과 패턴의 중심선을 맞추고 뒤중심을 골로 배치한다.
(정답률: 86%)
  • 올 방향과 패턴의 중심선을 맞추고 뒤중심을 골로 배치하는 것은 블라우스를 마름질 때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는 블라우스가 몸에 잘 맞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올 방향은 블라우스의 앞과 뒤를 구분하는 방향을 말하며, 패턴의 중심선은 패턴의 중앙을 가로지르는 선을 말합니다. 이 두 가지를 맞추면 블라우스가 몸에 딱 맞게 만들어집니다. 뒤중심을 골로 배치하는 것은 블라우스의 뒷부분이 몸에 잘 맞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블라우스가 편안하고 예쁘게 마무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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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모든 종류의 니트나 스판덱스 소재에 적합한 바늘 끝모양은?

  1. 샤프 포인트(sharp point)
  2. 볼 포인트(ball point)
  3. 커팅 포인트(cutting point)
  4. 핀 포인트(pin point)
(정답률: 72%)
  • 볼 포인트 바늘은 끝이 둥그렇게 되어 있어서, 니트나 스판덱스와 같은 신축성이 있는 소재에도 쉽게 끼워질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샤프 포인트나 커팅 포인트 바늘은 끝이 날카롭게 되어 있어서, 이러한 소재에 사용하면 끼워지지 않거나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핀 포인트 바늘은 끝이 매우 가늘어서, 소재를 끼워넣기 어렵거나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니트나 스판덱스와 같은 신축성이 있는 소재에는 볼 포인트 바늘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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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블라우스의 길을 본바느질할 때 가장 먼저 바느질해야 할 부분은?

  1. 다트
  2. 어깨선
  3. 옆선
  4. 밑단
(정답률: 96%)
  • 다트는 블라우스의 몸통 부분에 있는 주름을 잡아주는 바느질이며, 블라우스의 핏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블라우스를 본바느질할 때 가장 먼저 다트를 바느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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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커프스를 접어 올린 형으로 전체 소매 깊이에서 커프스의 길이를 빼지 않고 따로 재단하여 붙인 커프스는?

  1. 셔프 커프스
  2. 윙 커프스
  3. 턴 백 커프스
  4. 밴드 커프스
(정답률: 62%)
  • 턴 백 커프스는 전체 소매 깊이에서 커프스의 길이를 빼지 않고 따로 재단하여 붙인 커프스로, 소매의 뒷면에 있는 커프스를 올려서 뒷면이 앞면보다 더 길게 보이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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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커트 원형 제도 시 필요한 치수가 아닌 것은?

  1. 허리 둘레
  2. 가슴 둘레
  3. 엉덩이 둘레
  4. 스커트 길이
(정답률: 98%)
  • 스커트 원형 제도 시 필요한 치수는 허리 둘레, 엉덩이 둘레, 스커트 길이입니다. 가슴 둘레는 상의나 드레스 등 상체에 관련된 치수이기 때문에 스커트 원형 제도 시 필요한 치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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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의복을 제작하려고 할 때 치수 설정 다음으로 해야 하는 과정은?

  1. 패턴 제작
  2. 봉제
  3. 의복 설계
  4. 재단
(정답률: 78%)
  • 의복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디자인의 의복을 만들 것인지를 결정하는 의복 설계가 필요합니다. 의복 설계를 통해 디자인, 재료, 색상, 치수 등을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패턴 제작과 재단, 봉제 등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의복 제작 과정에서 의복 설계는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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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도에 필요한 약자 중 뒤중심선을 나타내는 약자는?

  1. C.F.L
  2. C.B.L
  3. S.B.L
  4. S.C.H
(정답률: 93%)
  • C.B.L은 "Center Back Line"의 약자로, 축구나 래그비 등의 경기에서 뒤중심선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제도에 필요한 약자 중 뒤중심선을 나타내는 약자는 C.B.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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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단추구멍의 크기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단추지름×2)+단추두께
  2. 단추지름+(단추두께×2)
  3. (단추지름×2)+(단추두께×2)
  4. 단추지름+단추두께
(정답률: 97%)
  • 정답은 "단추지름+단추두께" 입니다.

    단추구멍의 크기는 단추의 지름과 두께를 고려해야 합니다. 단추지름만 고려하면 단추가 구멍을 통과할 수 있지만, 단추두께를 고려하지 않으면 단추가 구멍 안에 끼어서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단추지름과 단추두께를 모두 고려하여 구멍의 크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단추지름과 단추두께를 더한 값이 가장 적당한 단추구멍의 크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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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에 해당되는 의복제도에 필요한 부호의 의미는?

  1. 외주름
  2. 선의 교차
  3. 늘임
  4. 줄임
(정답률: 100%)
  • 이 부호는 "선의 교차"를 나타냅니다. 이는 두 개 이상의 선이 서로 교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의복제도에서는 옷의 디자인이나 재봉 방법 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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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림질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직물은 다림질을 할 때 덮개 천을 사용하면 광택이 생기는 것을 피할 수 있어서 좋다.
  2. 위사방향으로 힘을 주어 다려야 옷감이 늘어나지 않고 변형되지 않는다.
  3. 다리미를 사용한 후에는 항상 바닥을 깨끗이 닦는다.
  4. 다리미는 손잡이가 튼튼하고 편안하며, 온도 조절이 정확하게 되는 것이어야 한다.
(정답률: 90%)
  • "위사방향으로 힘을 주어 다려야 옷감이 늘어나지 않고 변형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올바른 다림질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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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제품생산요인에서 재료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겉감
  2. 심지
  3. 안감
  4. 사무용품
(정답률: 99%)
  • 재료비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원자재나 부재료 등의 비용을 말합니다. 겉감, 심지, 안감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이므로 재료비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사무용품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가 아니므로 재료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사무용품은 생산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일상적인 사무용품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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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밑실 준비를 할 때 북토리에 실이 몇 % 정도 고르게 감기도록 하는게 가장 적당한가?

  1. 40%
  2. 60%
  3. 80%
  4. 100%
(정답률: 98%)
  • 밑실 준비를 할 때는 실이 고르게 감겨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실의 두께와 길이, 그리고 감는 방법 등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실이 80% 정도 고르게 감기 때문에 이 보기에서 정답은 "80%"입니다. 이는 실이 너무 느슨하게 감기면 밑실에서 불균일한 압력이 발생하여 실이 늘어지거나 빠져나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단단하게 감으면 실이 끊어지거나 꼬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80% 정도 고르게 감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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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체 계측법 중 직접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신장계
  2. 줄자
  3. 간상계
  4. 실루엣터법
(정답률: 96%)
  • 직접법은 실제로 측정하는 방법을 말하며, 신장계와 줄자, 간상계는 직접법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실루엣터법은 인체의 윤곽을 따라서 측정하는 간접적인 방법이므로 직접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루엣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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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계측항목 중 밑위길이(crotch depth)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옆허리둘레선에서 엉덩이둘레선까지의 수직길이
  2. 옆허리둘레선에서 무릎중앙까지의 수직길이
  3. 옆허리둘레선에서 발목점까지의 수직길이
  4. 의자에 앉아 옆허리둘레선에서 의자바닥까지의 수직길이
(정답률: 93%)
  • 밑위길이(crotch depth)는 옷을 입었을 때 의자에 앉았을 때 엉덩이와 의자바닥 사이의 수직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의자에 앉아 옆허리둘레선에서 의자바닥까지의 수직길이"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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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그림에 가장 알맞은 다트 명칭은?

  1. 웨이스트 다트
  2. 옆 다트
  3. 암홀 다트
  4. 로 언더 암 다트
(정답률: 94%)
  • 이 다트는 옷의 암홀 부분에 위치한 다트로, "암홀 다트"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하지 않는 위치에 있는 다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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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스커트 원형을 다트가 1개인 세미 타이트로 만들고, 슬랙스를 제도하는 방법으로 밑부분을 그려 넣는 스커트는?

  1. 타이트 스커트
  2. 티어드 스커트
  3. 큐롯 스커트
  4. 요크 스커트
(정답률: 82%)
  • 큐롯 스커트는 다트가 1개인 세미 타이트한 원형 스커트에 슬랙스를 제도하여 밑단을 그려 넣은 스커트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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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솔기선에 있는 포켓으로서 코트, 원피스, 스커트 등에 이용되는 것은?

  1. 프론트 힙(front hip) 포켓
  2. 웰트(welt) 포켓
  3. 프랩(flap) 포켓
  4. 인시임(in-seam) 포켓
(정답률: 78%)
  • 솔기선에 있는 포켓으로서 코트, 원피스, 스커트 등에 이용되는 것은 인시임 포켓입니다. 이는 옷의 측면 솔기선에 있는 포켓으로, 옷의 솔기선과 함께 만들어지는 포켓입니다. 따라서 옷의 디자인을 깨지 않으면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포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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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봉 및 보정에 대한 일반적인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실은 주로 합성사보다는 면사를 사용한다.
  2. 작은 조각 이외에는 반드시 재봉대 위에 펴놓고 오른손으로 누르면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시침한다.
  3. 바이어스감과 직선으로 재단된 옷감을 붙일 때는 바이어스감을 위로 겹쳐 놓고 바느질한다.
  4. 바느질 방법은 손바느질의 상침 시침으로 한다.
(정답률: 75%)
  • 정답: "바느질 방법은 손바느질의 상침 시침으로 한다."

    일반적인 가봉 및 보정의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은 주로 면사를 사용한다.
    2. 작은 조각 이외에는 반드시 재봉대 위에 펴놓고 오른손으로 누르면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시침한다.
    3. 바이어스감과 직선으로 재단된 옷감을 붙일 때는 바이어스감을 위로 겹쳐 놓고 바느질한다.

    손바느질의 상침 시침은 일반적인 바느질 방법 중 하나이지만, 가봉 및 보정에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습니다. 따라서, "바느질 방법은 손바느질의 상침 시침으로 한다."는 주의사항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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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케이블 스티치를 응용한 것으로 파도 모양으로 자수해 나가는 장식봉은?

  1. 케이블 스모킹(cable smoking)
  2. 허니콤 스모킹(honeycomb smoking)
  3. 웨이브 스모킹(wave smoking)
  4. 아우트라인 스모킹(outline smoking)
(정답률: 93%)
  • 케이블 스티치를 응용한 파도 모양의 자수를 사용하여 만든 장식봉이 웨이브 스모킹입니다. 파도 모양의 자수를 연속적으로 반복하여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파도를 연상시키는 웨이브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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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실기중을 세워 단추를 달 때 실기둥의 높이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단추구멍의 크기/4
  2. 단추의반지름/2
  3. 옷의 앞단의 두께
  4. 단추의 두께
(정답률: 83%)
  • 옷의 앞단의 두께가 실기중을 세울 때 가장 적당한 높이인 이유는, 단추를 달 때 옷의 앞단에 단추가 눌러지면서 옷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옷의 앞단의 두께만큼 실기중을 세워 단추를 달면, 단추가 눌러지지 않고 꽉 차게 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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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그림과 같이 앞뒤 어깨선에 타이트한 주름이 생길 경우의 보정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B.P를 지나 다트의 중간과 어깨부분을 절개한 후 벌려 준다.
  2. 어깨선을 올려 보정하고 그 분량만큼 진동 밑부분을 올려 준ㄷ.
  3. 어깨솔기를 터서 군주름만큼 어깨를 내려주고 진동 둘레 밑부분도 내려 수정한다.
  4. 어깨다트로부터 허리다트까지 접어서 군주름을 없앤다.
(정답률: 54%)
  • 주어진 그림에서는 어깨선에 타이트한 주름이 생겼으므로, 어깨선을 올려서 보정해야 합니다. 이때, 어깨선을 올리면서 생기는 진동 밑부분도 함께 올려줘야 균형적인 보정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어깨선을 올려 보정하고 그 분량만큼 진동 밑부분을 올려 준다."가 가장 적합한 보정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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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시접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접은 가능한 넉넉하게 두고 재단한다.
  2. 소매와 슬랙스 같은 단 부분은 시접을 접은 다음 재단한다.
  3. 다트는 먼저 접은 다음에 시접을 두고 재단한다.
  4. 스커트 안감은 겉감보다 3cm 정도 짧게 한다.
(정답률: 84%)
  • 시접처리란 두 개의 옷감을 겹쳐서 재봉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때 가능한 넉넉하게 두고 재단하는 이유는 옷을 입고 움직일 때 필요한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시접을 너무 타이트하게 잡으면 옷이 불편하고 움직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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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름솔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접어박기 가름솔 : 시접의 끝을 0.5cm 이내로 접어서 받아 시접을 가른다.
  2. 핑크 가름솔 : 시접 끝을 접어서 홈질한 후 시접을 가른다.
  3. 오버룩 가름솔 : 오버록 재봉기로 받아 시접을 가른다.
  4. 테이프 대기 가름솔 : 시접에 테이프를 대고 받아서 시접을 가른다.
(정답률: 95%)
  • 정답은 "핑크 가름솔 : 시접 끝을 접어서 홈질한 후 시접을 가른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핑크 가름솔은 시접 끝을 홈질한 후에 접어서 시접을 가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시접이 더 깔끔하게 가르져서 마감 처리가 더욱 완성도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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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성복의 구입에 있어서 성별, 연령별 치수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치수를 설정, 알맞은 등급으로 분류한 것은?

  1. 국제규격방식
  2. 레이블
  3. 한국산업표준
  4. 한국 체형 분류표
(정답률: 59%)
  • 한국산업표준은 한국의 산업 분야에서 표준화된 기준을 제시하는 기관으로, 기성복의 구입에 있어서 성별, 연령별 치수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치수를 설정하고 알맞은 등급으로 분류하는 것도 한국산업표준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답은 "한국산업표준"입니다. 국제규격방식은 국제적인 표준화 기준이며, 레이블은 제품에 부착되는 표시물이며, 한국 체형 분류표는 한국인의 체형을 분류하는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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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재단작업 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단대 위에 마킹 종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클립으로 고정시킨다.
  2. 앞판을 절단할 경우에는 언제나 깃을 달아야 하는 부위부터 절단한다.
  3. 앞판의 중앙부분의 줄무늬보다는 옆솔기의 줄무늬가 틀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4. 기계는 무리하게 밀지 않아야 하며, 얇은 천일수록 속도를 천천히 한다.
(정답률: 62%)
  • "앞판의 중앙부분의 줄무늬보다는 옆솔기의 줄무늬가 틀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옆솔기의 줄무늬가 틀어지면 전체적인 디자인이 꼬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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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허리벨트가 달려 있는 스커트의 길이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스커트 길이-벨트너비
  2. 스커트 길이-벨트너비/2
  3. 스커트 길이-벨트너비/3
  4. 스커트 길이-벨트너비/4
(정답률: 77%)
  • 허리벨트가 달려 있는 스커트를 입으면 허리부분이 더욱 강조되어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스커트의 길이를 결정할 때는 허리벨트의 너비를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스커트의 길이에서 벨트의 너비를 빼면 너무 짧아지고, 반대로 너비를 더하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스커트 길이에서 벨트너비의 절반을 빼는 것이 가장 적당한 길이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커트 길이-벨트너비/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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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견섬유를 가장 손쉽게 손상시키는 약품은?

  1. 암모니아수
  2. 비누
  3. 붕사
  4. 수산화나트륨
(정답률: 64%)
  • 수산화나트륨은 강력한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어서, 견섬유를 손상시키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견섬유는 알칼리성 환경에서 녹아내리기 때문에, 수산화나트륨이 들어있는 세제나 청소액 등을 사용하면 견섬유가 손상되어 옷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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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견섬유를 노란색으로 변화시키는 약제는?

  1. 질산
  2. 염산
  3. 타닌산
  4. 아세트산
(정답률: 49%)
  • 견섬유는 질산에 의해 노란색으로 변화됩니다. 이는 질산이 견섬유의 단백질을 산화시켜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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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합성섬유에 해당되는 섬유는?

  1. 양모
  2. 아크릴
  3. 비스코스레이온
(정답률: 66%)
  • 아크릴은 합성섬유 중 하나로, 아크릴 수지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섬유입니다. 이러한 아크릴 섬유는 견과 양모와는 달리 인공적으로 만들어졌으며, 비스코스레이온과는 다른 제조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아크릴은 합성섬유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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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섬유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옳은 것은?

  1. g/Nm
  2. g/Ne
  3. g/올
  4. g/d
(정답률: 82%)
  • 섬유의 강도는 단위 면적당 얼마나 많은 힘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단위 길이당 얼마나 많은 힘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g/d"가 옳은 단위이다. "g/Nm"은 단위 길이당 힘과 단위 길이당 질량의 곱으로, 섬유의 밀도와 관련된 단위이다. "g/Ne"는 섬유의 직경과 관련된 단위이다. "g/올"은 섬유의 길이와 관련된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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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탄성이 우수하고 란제리, 브레지어 등에 주로 사용되는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스판덱스
  3. 나일론
  4. 아마
(정답률: 86%)
  • 스판덱스는 탄성이 우수하고 높은 복원력을 가지고 있어 란제리, 브레지어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스판덱스가 고무처럼 늘어나고 다시 원래 모양으로 돌아올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판덱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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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면직물에 있어서 산화 섬유소가 생성되어서 섬유가 약해지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1. 아세트산으로 처리할 때 온도가 낮은 경우이다.
  2. 수산화나트륨 용액으로 삶을 때 직물이 노출되어 공기와 접촉하는 경우이다.
  3. 하이드로설파이트를 사용하여 표백할 때 직물이 노출되어 공기와 접촉하는 경우이다.
  4. 냉액에서 알칼리 용액으로 처리할 때 농도가 진한 경우이다.
(정답률: 78%)
  • 정답인 "수산화나트륨 용액으로 삶을 때 직물이 노출되어 공기와 접촉하는 경우"는 직물에 산화 섬유소가 생성되어 섬유가 약해지는 경우이다. 이는 수산화나트륨이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산화 섬유소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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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폴리프로필렌계 섬유의 특성 중 틀린 것은?

  1. 비중이 가볍다.
  2. 내열성이 나쁘다.
  3. 흡습성이 좋다.
  4. 산과 알칼리에 대한 내성이 좋다.
(정답률: 66%)
  • 폴리프로필렌계 섬유의 특성 중 틀린 것은 "흡습성이 좋다." 입니다. 이는 폴리프로필렌이 수성 용액에 대해 거의 불용성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폴리프로필렌계 섬유는 물을 흡수하지 않으며, 빠르게 건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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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열가소성이 가장 나쁜 섬유는?

  1. 아세테이트
  2. 폴리에스테르
  3. 나일론
  4. 아크릴
(정답률: 41%)
  • 아크릴은 열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기 때문에 다른 섬유에 비해 열가소성이 가장 나쁩니다. 따라서 아크릴은 높은 온도에서 사용하거나 다림질을 할 경우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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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텍스(tex) 번수에 해당되는 것은?

  1. 실 1000m의 무게를 g수로 표시한 것
  2. 실 1000m의 무게를 kg수로 표시한 것
  3. 실 1000yd의 무게를 Lb수로 표시한 것
  4. 실 1000yd의 무게를 OZ수로 표시한 것
(정답률: 84%)
  • "실 1000m의 무게를 g수로 표시한 것"이 텍스(tex) 번수에 해당됩니다. 텍스(tex)는 1km의 실의 무게를 그램(g)으로 나타낸 것으로, 높은 텍스 수는 더 두꺼운 실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 1000m의 무게를 kg수로 표시한 것", "실 1000yd의 무게를 Lb수로 표시한 것", "실 1000yd의 무게를 OZ수로 표시한 것"은 모두 다른 단위를 사용하므로 텍스(tex) 번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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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섬유의 수축을 방지하기 위한 가공 공정은?

  1. 방수 가공
  2. 방추 가공
  3. 방축 가공
  4. 캘린더 가공
(정답률: 85%)
  • 섬유의 수축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섬유 내부의 결합력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섬유를 늘리는 방축 가공이 필요합니다. 방축 가공은 섬유를 늘리는 과정에서 섬유 내부의 결합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수축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축 가공은 섬유의 수축을 방지하기 위한 가공 공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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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비대칭 균형에 해당되지 않는 느낌은?

  1. 성숙감
  2. 부드러움감
  3. 안정감
  4. 운동감
(정답률: 70%)
  • 비대칭 균형은 한쪽이 더 크고 무거워 보이는 불균형한 형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형태는 불안정하고 불균형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안정감은 균형적이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비대칭 균형에 해당되지 않는 느낌은 안정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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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어떤 하나의 색을 보고 나서 잠시 후에 다른 색을 보았을 때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본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색상 대비
  2. 계시 대비
  3. 연변 대비
  4. 보색 대비
(정답률: 80%)
  • 이 현상은 "계시 대비"입니다. 계시 대비는 눈이 하나의 색상에 적응되어 있을 때, 그 색상과 대비가 큰 다른 색상을 보았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때 먼저 본 색상이 뇌에서 일시적으로 지속되어 다음에 본 색상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다른 색상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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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을 느끼는 색의 강약과 관계되는 요소는?

  1. 색상
  2. 채도
  3. 명도
  4. 색입체
(정답률: 86%)
  • 채도는 색의 강약과 관련된 요소입니다. 채도가 높을수록 색상이 더 진하고 선명해지며, 채도가 낮을수록 색상이 더 연하고 탁해집니다. 따라서 색을 느끼는 강약과 관련된 요소는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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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이나믹(dynamic)한 컬러 이미지에 맞지 않는 것은?

  1. 동색 계역에 의한 배색이 좋다.
  2. 콘트라스트가 있는 조합을 사용한다.
  3.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색에는 빨강, 황색, 검정색이 있다.
  4. 대담한, 강렬한, 역동성 등을 강조한 이미지이다.
(정답률: 71%)
  • 정답: "동색 계역에 의한 배색이 좋다."

    이유: 다이나믹한 이미지에서는 대비가 강한 색상 조합이 필요하며, 동색 계열은 서로 대비가 적어 조화롭게 어우러지기 때문에 적합하다. 또한, 동일한 색상 계열을 사용하면 이미지에 일관성을 부여할 수 있어 더욱 강렬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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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과 색을 혼합하면 어둡게 되어 명도가 낮아지는 혼합은?

  1. 가산 혼합
  2. 감법 혼합
  3. 중간 혼합
  4. 병치 혼합
(정답률: 73%)
  • 색과 색을 혼합할 때, 감법 혼합은 두 색 중 하나를 다른 색으로 더해가면서 명도를 줄여가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색이 어두워지고 명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을 감법 혼합하면 보라색이 되는데, 이때 빨간색이나 파란색 중 하나를 더해가면서 보라색의 명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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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선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수직선
  2. 수평선
  3. 사선
  4. 곡선
(정답률: 98%)
  • 다른 세 선은 모두 직선이지만, "곡선"은 곡선이기 때문에 성격이 다릅니다. 직선은 끝이 없이 일직선으로 이어지지만, 곡선은 곡률이 있어서 일직선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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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키를 커 보이게 하는 착시의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강한 수직선으로 분할하는 방법
  2. 프린세스 라인을 사용하는 방법
  3. 하이 웨이스트로 하는 방법
  4. 벨트를 매지 않는 방법
(정답률: 50%)
  • 정답은 "프린세스 라인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프린세스 라인은 옷의 허리선을 높이고 가슴과 엉덩이를 강조하는 디자인으로, 오히려 키를 작아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를 커 보이게 하는 착시의 방법으로는 강한 수직선으로 분할하는 방법, 하이 웨이스트로 하는 방법, 벨트를 매지 않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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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잔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의 잔상은 강하고 짧은 자극 후에도 계속 보인다.
  2. 항상 시선이 일정한 위치에 있어도 지각의 상태는 시간적으로 변화한다.
  3. 감각의 시간차이는 색상과 명도가 같다.
  4. 부의 잔상 쪽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많이 느끼는 잔상이다.
(정답률: 54%)
  • 정답: "감각의 시간차이는 색상과 명도가 같다."

    감각의 시간차이는 색상과 명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밝은 노란색과 어두운 파란색을 보았을 때, 노란색의 잔상이 파란색의 잔상보다 더 오래 남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각 색상이 뇌에서 처리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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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동시 대비가 아닌 것은?

  1. 색상 대비
  2. 명도 대비
  3. 면적 대비
  4. 채도 대비
(정답률: 95%)
  • 면적 대비는 다른 세 가지 대비와 달리 크기나 면적에 대한 대비를 의미합니다. 색상, 명도, 채도 대비는 모두 색상 자체에 대한 대비를 나타내는 반면, 면적 대비는 색상이나 명도가 아닌 물체의 크기나 면적에 대한 대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면적 대비가 동시 대비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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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하체를 가장 길게 보이게 하는 디자인은?

(정답률: 98%)
  • 하체를 가장 길게 보이게 하는 디자인은 "" 입니다. 이유는 바로 슬림한 일자핏으로 다리를 감싸주고, 허리선을 높게 디자인하여 다리의 길이를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의의 색상이 밝은 색이라서 다리가 더욱 길어보이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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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세척율이 높은 세탁방법 순서대로 정리된 것은?

  1. 비벼 빨기>주물러 빨기>두드려 빨기
  2. 비벼 빨기>두드려 빨기>주물러 빨기
  3. 두드려 빨기>비벼 빨기>주물러 빨기
  4. 두드려 빨기>주물러 빨기>비벼 빨기
(정답률: 73%)
  • 세탁 시 옷을 비벼서 세탁하는 것은 세제와 물이 골고루 분포되어 세척 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에 세척율이 높습니다. 주물러 빨기는 손으로 직접 옷을 문지르는 것으로 세제와 물이 더욱 깊숙히 침투하여 세척 효과가 높아집니다. 두드려 빨기는 옷을 두드리는 것으로 세제와 물이 표면적으로만 침투하여 세척 효과가 낮아집니다. 따라서, 비벼 빨기>주물러 빨기>두드려 빨기 순서로 세척율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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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곰팡이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한 보관 방법이 아닌 것은?

  1. 의복에 부착한 오물을 제거한다.
  2. 보관시 방충제와 방습제를 첨가한다.
  3. 의복을 충분히 건조시킨다.
  4. 푸새를 하여 보관한다.
(정답률: 90%)
  • 푸새는 곰팡이 예방에 효과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푸새는 의복에 냄새를 제거하고 보존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곰팡이 예방을 위해서는 의복에 부착한 오물을 제거하고, 보관시 방충제와 방습제를 첨가하며, 의복을 충분히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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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양모의 염소 처리 효과로 가장 옳은 것은?

  1. 인장강도 증가
  2. 펠팅 현상 증가
  3. 염료 및 약제의 흡수 증가
  4. 견뢰도 증가
(정답률: 56%)
  • 양모의 염소 처리는 염소를 제거하여 양모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염소 처리를 하면 양모의 표면이 부드러워지고 인장강도가 증가하며, 또한 펠팅 현상이 감소합니다. 또한, 염료 및 약제의 흡수 증가로 인해 염색 및 가공 과정에서 더욱 효과적인 처리가 가능해지며, 이는 양모의 견뢰도를 높여줍니다. 따라서, 가장 옳은 것은 "염료 및 약제의 흡수 증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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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피복류의 성능요구도인 형태안정성, 방충성, 내오염성이 해당되는 성능은?

  1. 관리적 성능
  2. 감각적 성능
  3. 내구적 성능
  4. 위생적 성능
(정답률: 81%)
  • 피복류의 형태안정성, 방충성, 내오염성은 제품의 기능적인 성능이 아니라 관리적인 성능에 해당합니다. 이는 제품을 사용하고 유지보수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제품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성능은 관리적 성능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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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섬유 제품의 정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섬유제품에 남아있는 색소를 제거한다.
  2. 강산성의 용액으로 녹말을 분해시킨다.
  3. 납질, 지방질의 제거는 알칼리 용액으로 분해시킨다.
  4. 피복재료를 착색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68%)
  • 섬유 제품에는 납질과 지방질이 묻어있을 수 있으며,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알칼리 용액으로 분해시켜야 합니다. 알칼리 용액은 지방질과 납질을 분해시키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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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합성세제 중 수용액의 pH를 10.5~11 내외가 되도록 하는 것은?

  1. 경질 세제
  2. 중질 세제
  3. 제포성 세제
  4. 저포성 세제
(정답률: 59%)
  • 수용액의 pH를 높이기 위해서는 염기성 성분이 필요합니다. 중질 세제는 염기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수용액의 pH를 10.5~11 내외로 높일 수 있습니다. 경질 세제는 산성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pH를 낮추는 역할을 하고, 제포성 세제와 저포성 세제는 pH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질 세제가 수용액의 pH를 높이는데 적합한 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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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부직포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온성이 좋다.
  2. 재단ㆍ봉제가 용이하다.
  3. 표면이 매끄럽다.
  4. 레질리언스가 우수하다.
(정답률: 84%)
  • 표면이 매끄럽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부직포는 일반적으로 표면이 조금 거칠고 질감이 있습니다. 이는 부직포의 주요 특성 중 하나로, 물을 잘 흡수하고 보온성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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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염색견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섬유의 단면
  2. 섬유의 결정성
  3. 염료의 화학적 성질
  4. 섬유의 비경정성
(정답률: 43%)
  • 섬유의 단면은 염색견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섬유의 단면이 염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염색견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섬유의 결정성, 염료의 화학적 성질, 섬유의 비경정성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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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피복의 관리 성능 향상을 위한 가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방추가공
  2. 방오가공
  3. 방염가공
  4. 기모가공
(정답률: 80%)
  • 기모가공은 피복에 보온성을 높여주는 가공 방법으로, 다른 가공 방법들과는 목적과 방식이 다릅니다. 따라서 피복의 관리 성능 향상을 위한 다른 가공 방법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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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얼룩과 얼룩빼기 약제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땀-아세톤
  2. 립스틱-휘발유
  3. 쇠녹-옥살산
  4. 볼펜잉크-벤젠
(정답률: 70%)
  • 땀-아세톤 연결이 틀립니다. 땀은 물로 씻으면 제거될 수 있지만, 아세톤은 땀과는 관련이 없는 화학물질입니다. 아세톤은 일반적으로 네일 폴리쉬 제거제 등으로 사용되며, 특히 지방성 물질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땀과 아세톤은 서로 관련이 없으므로 연결이 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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